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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johnsir@gdsu.dongseo.ac.kr 공동저자 김지연 Kim, Jiyeon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언론학 석사과정 Graduate student of Korea University tajy07@naver.com 교신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johnsir@gdsu.dongseo.ac.kr

목 차 Abstract 1. 들어가며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1.3. 연구 방법 1.3.1. 사례분석 1.3.2. 심층 인터뷰 2. 새로운 소통의 시작: 2..1. 의 등장 2..2. 의 구성요소 3. 인터넷 기반의 사례 4. 5. 3.1. 다음TV 팟 3.2. 아프리카TV 3.3. 네이트TV 온 이용자 심층인터뷰 3.2. 시청동기 3.3. 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맺으며 참고문헌 Thanks to digital convergence it manages to watch hundreds and thousands programmes on mobile, laptop and portable device as well as television. It is continuous to communicate with other viewers by medium of chatting, telephoning, messaging, talking while watching on TV. Furthermore it produces a lot of stories and issues due to viewing TV in public sphere. It is not only to accept uni-directional viewing, but also to employ by social instrument which is to obtain the topic of communication or to form sympathy between communities. Consequently it has the regime of circulation which becomes to reconstruct contents after influencing the form of social issues beyond just watching on TV programmes. Although it used to deploy TV and internet distinctively as the purpose of dissemination of social issues so far, it is gearing up to implement social television which is to implant the functionality of social networking service into telly in the mid of paradigm shift and the advancement of broadcasting technology. At this point this study is to introduce the concept of social TV and suggests the requirements of its practical implementation by presenting the case study for domestic social TVs based on the Internet. Further we investigated the viewing motivation, the effect of telepresence and sharing information through focus-group in-depth interview in centre of audiences who are provided the partial functionality of social TV on the Internet. Besides it strives to seek the fundamental approach how desirable social TV can be embodied in domestic circumstance. Keyword, 텔레프레젠스, 소셜네트워킹, 공동시청 Social TV, Telepresence, Social Networking, Public viewing 오종서, 김지연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161 논문요약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해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은 텔레비전 수상기 뿐 아니라 휴대용 전화, 컴퓨터, 휴대 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등 다른 디지털 디바이스로도 시청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텔레비전 시청 중에는 대화, 전화 통화, 문자 보내기, 컴퓨터 채팅 등 콘텐츠 를 매개로 한 사회적 관계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 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모인 공공장소에서의 텔 레비전 시청은 많은 이야깃거리와 토론의 소재를 양산

해낸다. 이렇게 텔레비전 시청은 콘텐츠의 일방향적 수 용 뿐 아니라, 대화의 주제를 얻거나 커뮤니티 안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사회적 활동의 도구로써 활용 되고 있다. 또한 시청자가 단순히 콘텐츠를 보는데 그 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이슈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다시 콘텐츠로 재생산 되는 순환구조를 가지게 된다. 지금까지는 텔레비전 시청과 사회적 이슈를 유포 하기 수단으로서의 인터넷 매체가 서로 분리되어 수용 자에게 이용되어 왔으나, 디지털 패러다임의 변화와 방 송기술의 진보로 인해 텔레비전에 이러한 인터넷의 소 셜네트워킹서비스 기능을 이식시키려는 의 구현 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아직 국내 연구자들에게 다소 생소 한 의 개념을 소개하고, 로서의 만족 요 건을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관련 사례를 조사하였다. 또한 인터넷상의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포커스 그룹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소셜 TV 의 시청동기와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의 문제점을 분석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가 어떻게 디자인 되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 1.1. 들어가며 연구 배경 21세기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세계의 방송흐름을 바 꾼 것은 디지털로의 전환이다.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방송환경은 전면적인 개편을 단 행하고 있다. 지상파를 위시하여 위성과 케이블 등 방 송 전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화는 미디어 패 러다임의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화는 방 송의 개념과 방송 자체의 존재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 꾸어 놓고 있을 뿐 아니라, 방송의 서비스 영역을 대폭 확대하고 운영에 있어서도 끊임없는 발상의 전환을 요 구하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독립적인 영역으로만 존재 해왔던 방송과 통신이 서로의 벽을 허물고 방통융합이 라는 미디어 트렌드를 만들어냈다. 미디어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인터넷의 발전도 괄 목할 만하다. 정보검색위주의 웹 1.0시대에서부터 이용 자의 집단지성으로 구축된 위키페디아(Wikipedia.org) 를 비롯,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트위터(Twitter) 등 소셜네트워킹서비스에 이르는 웹 2.0 으로의 발전을 가져왔으며, 검색기능의 지능화를 표 방한 시맨틱 웹 3.0 으로의 진화도 서두르고 있다. 이 중 웹 2.0을 대표하는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인 터넷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인맥을 구축하려는 목적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6 호 (2011. 05) 162 으로 개설된 웹 사이트이다. 이동기와 김지연은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미니홈피 나 블로그라 할 수 있지만, 넓게는 기존에 서비스 되던 메일, 메신저, 동영상 공유, 채팅, 게시판 등 개인간의 네트워크를 돕는 서비스 역시 모두 소셜네트워크서비 스 범주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기술 발달에 따른 미디어의 발전은 인간 커 뮤니케이션의 사회구조, 주체에 대한 존재 양식의 변화 를 가져왔다. 미디어의 발전 기술의 향상은 시간과 공 간이라는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마치 거기 있는 것 (being there) 처럼 대화하고 관계를 형성하도록 발전하 고 있다. 최근 인터넷의 발전은 참여와 협력 이 강조되 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즉, 인터넷 사용자들의 자 발적 참여를 통해 정보를 생성하고, 이러한 정보가 사 용자들의 협력을 통해 더욱 풍부해지는 것이다. 일반인 들에게 빠르게 파급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된 양상을 띤다. 참여와 협력이 강조되는 새로운 커뮤니케 이션 방식은 기존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에 비해 사용 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그 차이점을 찾을 수 있다. 기존의 인터넷은 사람들이 정보를 검색 하거나 이메일을 송수신 하는 정보 전달의 효율성 추 구에 활용되었으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 정보를 양산하고 서로 공유하는 능동화된 참여의 수단 으로 변화하였다. 기존의 웹이 정보를 생산해내는 공급 자 위주이고 정보의 형식적인 양방향이었다면,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은 사용자가 정보를 수용하고 생산하며 실제적인 양방향성을 구현해내었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다. 김성태에 따르면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이용자의 참여, 정보의 공유 등을 특징으로 하는 웹 2.0시대의 디지털 컨버전스는 미디어 전체로 이어져 미 디어 2.0 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맨틱 웹 기술의 구현 으로 맞춤화된 정보의 제공, 연결성과 상호작용성을 장 점으로 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를 특징으로 하는 웹 다고 밝히고 있다. 1.2. 연구 목적 3.0시대로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페이스북, 트위 터 등의 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통해 원거리 커뮤니케 이션이 가능하게 되었고, 소셜커머스의 등장으로 인해 이용자들의 공동 구매력이 기업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 고 있다. 이러한 소셜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변화는 텔 레비전 시청환경에도 영향을 주고 있으며, 제작자는 이 러한 반응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이런 이유때문에 미국을 비롯한 유럽의 국가들은 텔레비전 수상기를 중 심으로 한 인터넷 기반의 가 보편화 되지만, 국 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텔레비전 콘텐츠를 시청하는

형태로 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기반의 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새롭게 등장한 의 개념과 구성요소들을 살펴보 고, 국내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시청 동기를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방법 등을 파악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디자인 구현을 위한 가이드라인에 기여하고자 한다. 1.3. 연구방법 1.3.1. 사례분석 현재 해외에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텔레비전 미디어 산업과 통신 산업의 결합을 꾀하고 있다. BBC는 <Beyond Broadcasting>을 통해서 텔레비전이 기존의 미디어 산업 체제만으로 디지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음을 강조하면서 인터넷 네트워킹과의 조화를 꾀하 는 실천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는 의 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탓에 인터넷상의 이용자가 소셜 TV의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의 사 례분석을 통해 그 유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3.2. 심층 인터뷰 의 이용자의 시청경험을 알아보기 위해 시 청 유경험자들을 모집하여 다섯 명씩 소그룹으로 나누 고 심층인터뷰를 실시했다. 인터뷰에 참가자는 부산 시 내에 거주하는 20세에서 27세까지의 남녀 대학생 20명 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9년 11월 24일부터 12월 04 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다양한 응답을 얻어내기 위해 개방형(Open-ended) 방식의 질문을 채택하여 인터뷰 참 가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토론의 다양한 논의과정을 살피고, 사후 분석의 정확도를 기하 기 위해 비디오캠코더로 녹화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2. 새로운 소통의 시작: 2.1. 의 등장 최근 정보통신산업 전반의 화두는 단연 언제, 어디 서나 디지털 콘텐츠 향유가 가능한 환경의 구현 이며, 이를 쓰리스크린(Three screen) 이라는 개념으로 구체화 하고 있다. 김종원은 쓰리스크린이 수용자들이 가장 친 숙한 유저 인터페이스인 텔레비전, 개인용 컴퓨터, 휴 대전화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환경을 의미한다고 하고 있다. 쓰 리스크린의 플랫폼 내에서 특히나 두드러지게 나타나 고 있는 것은 올드미디어로 인식되고 있었던 TV의 진 화이다. 이스트만에 따르면 이는 콘텐츠의 형태가 기술 오종서, 김지연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163 의 발달로 인하여 점차 동영상 콘텐츠 중심으로 변화 하고 있는데다가, 인터넷의 동영상 콘텐츠도 결국 텔레 비전의 콘텐츠를 화면에 보여주고 있는 보조적인 역할 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물론 인터넷의 동영상 생산과 이용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지만, TV 콘텐츠를 자체를 위협하지는 못할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에서 이것이 TV는 여전히 미래의 중요한 미디 어 게이트웨이로서 각광받고 있다. 최근에는 휴대전화 가 부가가치를 더하는 서비스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지 만, 화면의 크기, 인터넷연결망의 속도, 이용요금 등의 문제들로 인하여 콘텐츠의 시청이 용이하지 않다. 따라 서 TV는 방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대화면으로 볼 수 있는 생활의 창으로 변화할 전망이 다. 김대호는 TV의 콘텐츠가 인터넷 서비스와의 결합 을 통하여 다양한 영상을 사용자 편의에 맞게 대형화 면으로 시청하려는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디지털 가전에서 웹가전으로의 변화 속에서 인터넷보다 TV가 더 주목 받는 이유는 TV가 여전히 이용하기 쉽고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업 그레이드 역시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보편적인 TV의 기능에 공동시청감과 양방향성 을 더한 것이 바로 이다. 는 기술적인 면 에서 TV의 디스플레이 내에서 인터넷에서 구현되어진 다양한 멀티태스킹의 요소들이 결합되어진 것으로 TV 의 상호작용성을 향상시켜준다. 이러한 발전으로 인해 TV 플랫폼은 멀티미디어적인 특성을 지니게 된다. 소셜 TV 에서 TV 의 개념은 텔레비전 콘텐츠 혹은 방송 프 로그램을 의미한다. 인터넷 기반에서의 소셜네트워킹서 비스를 텔레비전을 통해 구현하는 이 기술을 통하여 커뮤니티내 다른 시청자들의 TV시청에 관한 정보를 제 공받을 수 있게 된다. 실시간으로 방송을 보면서 원거 리 공동시청감 및 채팅, 메시지 교환 등으로 소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재 포털 카페형식으로 각 프로그램 마다 별도의 TV 채널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방송시간 외에도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기존의 상호작용적 기능 들이 모두 결합된 양방향적 의사소통의 통합개념을 구 현한 가 등장하게 되었다. 2.2. 의 구성요소 앞선 연구들은 를 소셜네트워킹서비스가 강 화된 텔레비전을 지칭하거나, 기술적 관점에서 위젯과 텔레비전 형태가 결합되어진 플랫폼의 융합개념에서만 을 설명하려고 했다. 하지만, 가 등장하게 된 목 적이 텔레비전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이용자와의 의사 소통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텔레비전 플랫폼만으로 한 정짓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른다.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 전 플랫폼을 뛰어넘어 인터넷 상에서 제공하는 시청

서비스 중 의 기능적 역할에 해당하는 서비스들 을 구분하기 위한 요건을 [ 표 1] 에 제시하였다. 텔레비전 요건 볼 수 있는가 콘텐츠를 실시간 대화가 이루 어지는가 타 이용자와의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는 가 2차적 커뮤니케이션 과 연동되고 있는가 [ 표 1] 로서의 구분요건 내용 어느 플랫폼에서 구현되든지 텔레비전 콘텐츠의 정보가 플랫폼 내에 재생되 고 있어야 한다 텔레비전을 시청함과 동시에 플랫폼 내에서 타인과 동시적인 커뮤니케이션 이 이루어져야 한다 플랫폼 내에서 타 이용자의 정보를 공 유할 수 있거나, 자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져야 함. 플랫폼 내에서 실시간적, 동시적인 시 청환경을 떠나서도 쉽게 2차적 커뮤니 케이션으로의 이동이 가능해야 함. 첫째, 는 반드시 텔레비전 콘텐츠가 재생되 는 플랫폼 내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플레이어 안에서 텔레비전의 동영상이 재생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스는 텔레비전이 음악, 뉴스, 오락, 스 포츠 등 모든 종류의 사회적 유입물을 제공하는 매체 로서 어느 플랫폼에서 흐르든지 종합적인 수용이 이루 어 질 수 있다는 것을 텔레비전의 매력으로 꼽았다. 지 금까지 텔레비전은 많은 사람들이 접하는 매체로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크며, 다양한 소비자들에 의한 요구로 인해 대중매체로서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다. 더구나 고 화질, 고음질, 선명함 등의 기술적 여건이 마련되어진 디지털 텔레비전은 사람들에게 더욱 고품질의 콘텐츠 를 제공할 수 있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텔레 비전 제작물들은 텔레비전 수상기뿐만 아니라, 이스트 만의 주장대로 다양한 매체로 변형되어 보급되고 있다. 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이렇듯 사람들이 다양 한 매체로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 안에 반드시 텔레비 전의 콘텐츠가 흘러야 한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한다. 따라서 텔레비전은 이미 하나의 매체라는 의미를 떠나 서 문화 혹은 하나의 콘텐츠로서 존재한다. 둘째, 플랫폼 내에서는 반드시 텔레비전을 시청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동시적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적인 여건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본래 텔레비전은 매스미디어로서 일방향 적 미디어 속성을 가져왔다. 따라서 텔레비전은 양방향 적 미디어의 속성을 지닌 인터넷을 기반으로 수용자와 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도모해왔지만 각각의 단일한 채 널로서 존재할 뿐이었다. 는 이러한 각각의 플 랫폼이 결합되어진 형태를 통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함 께 시청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즉, 텔레비전을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6 호 (2011. 05) 164 시청하면서 동시에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야하는데, 이것이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 다. 이러한 리얼타임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단 계는 채팅창 이며, 최근 다양한 플랫폼에서 위젯 형태 의 서비스를 구축함에 따라 검색, 채팅, 여러 채널의 동시시청 등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적 요소를 수반하 고 있다. 결국 는 이러한 동시성을 지닌 커뮤니 티의 텔레프레젠스 1) 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는 플랫폼 내에서 다른 이용자의 정보 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정보 역시 친구에게 공개되어지는 형태를 의미한다. 보에르테스에 따르면 는 친구가 보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보여주거 나, 친구에게 시청을 추천하는 것, 저장된 콘텐츠를 같 이 보기 등으로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즉,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상대방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더욱 다양하고 선택적 이며 사적인 정보의 순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넷째, 는 기본적으로 한 플랫폼 내에서 모든 소셜 미디어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기존의 형식에서 이루어져 왔던 카페, 블로 그, 소셜네트워킹서비스 등의 2차적인 커뮤니케이션 역 시 수반되어야 한다. 텔레비전 매체는 기본적으로 콘텐 츠를 중심으로 사용자가 몰리게 되는데, 하나의 프로그 램을 보면서 함께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을 나누기 위 해서 방송게시판에 모여들게 된다. 이들은 매우 동질적 인 성향을 가지게 되며, 서로를 동질화시킴으로서 서로 의 관심사 공유에 매진하게 된다. 이러한 성향은 인터 넷에서 생성된 많은 동호회들에서 나타는 주된 성향으 로서, 이들이 이윤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관심사와 취 미,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더욱 활발 하게 운영되는 것이다. 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에도 같은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사람들끼리 의 메신저 시스템을 통해 동시적 성향의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후기적 성향의 커뮤니 티형성을 유도함으로써 동질화 성향을 더욱 강화시켜 준다. 3. 인터넷 기반의 사례 3.1. 다음 TV팟 다음 TV팟에서 제공 되는 인터페이스의 경우 플레 이어의 설치 여부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 표 2] 에서 다음TV 팟 플레이어 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1) 민스키(Minsky, 1980) 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된 용어로 사람 이 물리적으로 변형되어서 원격조종시스템을 통해 원거리 작 업공간에 존재하는 느낌을 갖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 었다. 김영용은 텔레비전 시청에서의 원거리 공동시청효과를 의미한다고 보았다.

에는 라기보다는 푸시형태의 동영상 제공의 요 소와 댓글서비스를 위주로 한 기존의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플레이어를 시용할 경우 기본적인 기능 위에 다음TV 팟 과 위젯형식으로 연계되어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플레 이어 안에서는 의 요소 중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을 위해 독립된 채팅창을 제공하고, 시청중인 방송정 보, 이용자 간의 정보교류 ( 방장의 이름 검색, 1초전 검 색 2) 제공), 2 차적 커뮤니케이션 형성( 다음TV 팟 이용자 개인의 마이팟 방명록 서비스) 등의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각각의 동영상, 생중계, 개인방송 등에 대 한 채널 서비스가 동시에 제공되며, 즐겨찾기 서비스, 스크랩 기능, 멀티미디어 검색, 이용자 위주의 편집기 능 등도 제공된다. [ 표2] 다음TV 팟 플레이어 설치여부에 따른 제공 서비스의 차이 콘텐츠 제공 실시간 대화 정보공유 2차적 연동 요건 설치 비설치 텔레비전 생중계 UCC 콘텐츠 타인의 채팅 댓글 장면댓글 점수주기 블로그 연계 친구검색 TV 정보제공 멀티스크린 채널선택 검색서비스 다음 TV팟은 2007년 멀티 플랫폼의 형식을 모두 TV 팟으로 통합하면서 방송, 영화, 교육, 홈쇼핑 등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와 융합하였다. 의 조건을 만족하려면 제공되는 콘텐츠가 지상파 방송, 케 이블 방송 등의 텔레비전 콘텐츠를 포함하고 있어야 하는데, 다음TV 팟은 ' 브랜드TV' 라는 채널을 통하여 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 구성을 하고 있다는 특징을 갖 는다. 그러나 아직은 지상파 방송의 일부 콘텐츠만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를 완전하게 구현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케이블 텔레비전에서의 시청 부진을 포털 인터페이스를 통해 보상함으로써 시청자와의 간 극을 메우고자 하는 노력이 엿보인다. 3.2. 아프리카TV 아프리카는 실시간 방송이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 2) 1초전 검색어란 다른 사람들이 인기 검색어들 외에 평소 검색 하는 검색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최근 1초 동 안 입력된 5 개의 검색어를 제공한다. 하면서, 오종서, 김지연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165 개인방송에서부터 게임중계에 이르기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스마트폰의 보급으 로 실시간 방송이 더욱 용이하게 되었다. 아프리카에서 방송을 시청하거나, 제작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 플레 이어 를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아프리카의 기본적 인 시스템은 웹캠과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방 송을 할 수 있고, 플레이어에서 리모컨을 누르듯이 채 널을 골라 방송에 참여 할 수 있다. 또한 컴퓨터 모니 터에 보여 지는 것을 실시간으로 방송할 수 있는 데스 크톱 방송도 가능하다. [ 표 3] 은 아프리카 개인방송이 의 요건을 만족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 표 3] 전용플레이어 설치시 제공되는 아프리카TV 콘텐츠 제공 실시간 대화 정보공유 2차적 연동 요건 텔레비전 생중계 UCC 콘텐츠 채팅 댓글 장면댓글 점수주기 블로그 연계 친구검색 타인의 TV 정보제공 멀티스크린 채널선택 검색서비스 전용 플레이어 설치 위에서처럼 아프리카 개인방송은 의 요건들 을 상당부분 만족시키고 있기는 하지만, 저작권 문제로 인해 지상파를 비롯한 텔레비전 콘텐츠의 시청은 자유 롭지 못하다. 하지만, 아프리카의 독창적인 커뮤니케이 션 시스템 중 하나는 점수를 매기거나 아이템을 교환 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점이다. 각종 아이 템은 방송 제공자와 이용자간의 의사소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 중계를 동시에 시청하면서 응원함성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가 지향하는 시청자간의 공동공간감을 형성하고 있다. 3.3. 네이트 TV온 TV온은 접근성에 있어서도 네이트 사이트에 접속 한 뒤 동영상, TV온을 차례로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콘텐츠가 오락콘텐츠 에 집중되어 있으며, 현재까지 초창기에 제공되던 다양 한 케이블 TV와의 제휴가 종료되어 서비스 되는 채널 이 점점 줄고 있다. [ 표 4] 는 네이트의 동영상과 TV온 서비스와의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동영상은 전용 플 레이어의 설치 없이도 시청이 가능하며, TV온은 플레

이어를 설치하여야 볼 수 있다. [ 표 4] 로서의 네이트 동영상 서비스와 TV온 콘텐츠 제공 실시간 대화 정보공유 2차적 연동 네이트 요건 동영상 TV온 텔레비전 생중계 UCC 콘텐츠 타인의 체팅 댓글 장면댓글 점수주기 블로그 연계 친구검색 TV 정보제공 멀티스크린 채널선택 검색서비스 TV온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플레이 어를 별도로 설치해야만 한다. 이 플레이어에는 기존 동영상 플레이어 기능에 각종 텔레비전 콘텐츠를 실시 간 혹은 프로그램 별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위젯 형식으로 연계되어 있으며, 플레이어 내에서 채팅이나 쪽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친 구에게 시청정보 를 공개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시스템 이 마련되어 있다. 특히 네이트의 TV온 서비스는 기본 적으로 싸이월드 블로그, 미니홈피등과 연계되어 2차 커뮤니티의 형성이 매우 용이하다. 하지만, 아직 TV 온 은 비주얼적인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보이지 않고 있으 며, 다음 TV팟에서 제공되는 장면 댓글이나 캡쳐 등의 기능은 제공되고 있지 않았다. 네이트는 다른 사이트와 다르게 이용자가 제작하는 UCC와 텔레비전 콘텐츠 일부를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레비전과 실제 편성이 같지 않아 기존의 VOD형태로 제공하는 몇몇 프로그램은 텔 VOD제공과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네이트 TV온이 기존 텔레비전 콘텐츠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지만, 다음TV팟 에 비해서 채널의 제휴 콘텐츠가 적다는 점과 콘텐츠 가 연예/ 오락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은 단점으 로 지적될 수 있다. 네이트 역시 다음 포털처럼 브랜 드 채널 이라는 분류하에 연예와 스타, 음악, 스포츠와 게임, CF, 교육과 정보, 애니메이션과 드라마, 여행이라 는 소분류 기준을 두고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직까지 지상파 콘텐츠는 제작사와의 연계를 통해 특 정 드라마만 제공하고 있을 뿐이었고, 이 제공서비스 또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성격보다는 그치고 있다. VOD서비스에 4. 이용자 심층 인터뷰 4.1. 의 시청 동기 인터뷰 참여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를 시청 하고 있었다. 첫째, 환경적 요인에 의한 텔레비전 시청 접근권의 제한으로 이를 대체하는 미디어로 인터넷기 반의 를 이용한다. 이 경우는 텔레비전 수상기 의 부재로 인하여 구입이 어렵거나 몰입해서 프로그램 을 시청을 하고자 할 때에 해당한다. 둘째, 거주지역에 따라 케이블 방송의 송출이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방 송을 시청할 수 없는 경우나 해외 방송 프로그램을 실 시간으로 보기 위해서 를 사용하고 있었다. 셋째, 집에서 텔레비전을 시청할 경우 가족과 시청 기호가 달라 시청 주도권을 가지지 못했을 때 혹은 채 널 선택권이 다른 가족 구성원에게 있을 때 인터넷을 통하여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었다. 넷째, 텔레비전에서 등장한 이슈에 대해 친구들과 대화할 때 소외당하지 않기 위해서 에서 편집되 어진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는 프로그램 의 전체를 보지 않고 일부 장면만으로 스토리를 이해 하거나 친구들과의 교제를 위해서인 경우가 많았다. 다섯째, 컴퓨터의 특성상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텔레비전을 시청하면서 인터넷을 통해서 다른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기 때문에 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2. 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수용자들은 를 사용하면서 가장 유용하게 생각한 부분이 바로 정보 교류이다. 특히 시청 중 동시간대의 다른 이용자로부터 얻는 전문적인 정보 는 그 신뢰도가 인터넷보다 더 높다고 평가했다. 검색 하지 않고 빠르게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라는 신뢰성과 신속성은 의 중요한 장점으로 인식되 었다. 이러한 정보성의 장점은 특히 스포츠 분야에서 활 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의 사업자들이 집 중적으로 스포츠 중계를 계약하는 이유도 이러한 수용 자의 요구에 부응한 전략일 것이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편집된 주요 장면을 공유한다거나, 프로그램에 관한 필 수 정보를 획득할 때도 의 채팅을 이용하는 것 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간적으로 떨어진 시청자와 동시 간대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공동시청감을 얻기 위해 채팅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채팅을 사용하는 학생들은 텔레비전 문자 댓글에 대한 불만을 보였는데, 문자 댓글의 경우 한 줄로 된 글이기 때문에 초당 한 사람의 글밖에 볼 수 없어서 정보 교환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자신이 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6 호 (2011. 05) 166

리를 비운 사이에 이루어진 대화 내용은 확인할 수 없 다는 의견도 보였다. 또한 아프리카 방송의 이용자 대 부분이 시청자수가 많을수록 방송에 대한 신뢰가 높다 고 평가했다. 5. 맺으며 로서의 기능을 갖추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방송되고 있는 텔레 비전 콘텐츠 시청이 가능하고 이를 재가공한 UCC 의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었으며, 시청과 의견교환을 위 한 멀티스크린, 시청 가능한 채널의 검색, 포털검색 기 능 및 원거리 공동시청감을 위해 제공되는 비주얼 커 뮤니케이션 등을 대부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다. 또한 시청 중 채팅, 댓글, 각 장면에 대한 댓글, 점 수매기기 등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고 있었 으며, 이를 통한 카페 및 블로그와의 연계, 현재 시청 중이거나 접속 가능한 친구를 검색하여 이들에게 텔레 비전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의 요소가 잘 실현되고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다 보니 전용 플레이어를 설치해야 하거나, 콘텐츠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자사의 홍보를 위해 다소 복잡한 시청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국내외를 비교해보면, 해외의 가 전송망, 저작권, 콘텐츠 규제 등의 문 제로 인해 자유로운 서비스 제공이 부족한 반면, 국내 는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사실상 의 개념이 이용자에게 잘 인식되어 있다. 하지 만 해외의 는 셋톱박스를 통해 텔레비전 기반에 서의 적극적 시청이 가능한 반면, 국내는 인터넷 기반 을 통해 개인용 컴퓨터 모니터로 시청해야 하는 소극 적 시청행태를 보이고 있다. 이는 고화질 HD 대형화면 의 로 시청 환경으로 시급히 전환되어야 할 것 이다. 심층 인터뷰 결과, 시청의 주된 이유로는 거주하고 있는 공간에 텔레비전보다는 인터넷의 접근 이 용이하기 때문에 시청하게 되는 거주 환경의 이유, 지역마다 제공되는 채널이 다른데서 오는 지역적 환경 및 가족 간의 채널 갈등에서 오는 인터넷 텔레비전 시 청, 인터넷을 이용하며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멀티태스 킹 등 환경적 요인 등으로 파악 되었다. 또한 인터뷰 결과 이용자 대부분은 를 통해 친구와 같이 시 청하고 있다는 공동시청효과를 느끼고 있었으며, 그 외 에도 집단 시청 중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지 않고도 원 하는 정보를 채팅 참여자들에게 직접 얻는 정보검색의 효율성도 제공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부분이 의 시청기능이 인터넷에서 제공된 일부 서비스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이용자의 에 대한 개 등 오종서, 김지연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167 념적 인식이 부족했다. 인터뷰 참가자들이 지적한 소셜 TV의 문제점으로는 HD 급의 화질개선을 들었으며, 불 법 콘텐츠의 배급인 것을 알면서도 시청할 수 밖에 없 는 무규제의 현실을 지적했다. 다양한 시청채널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공되 는 국내의 는 대부분의 콘텐츠 보급자가 개인 이용자로서 합법적이지 않은 콘텐츠를 유포하여 이에 대한 대가로 이용자들에게 별점 등을 통해 이득을 취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행위는 저작권법에 위배 됨과 동시에 의 순기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 타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채널을 마음 놓고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 다. 또한 콘텐츠 공여자로서 개인이 아닌 콘텐츠 배급 자 혹은 제작사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이들에 게 제공한 프로그램 평가 및 이용자의 평가가 제작에 반영되어 양질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순환구조 가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또 다른 개선점으로 대화 중 네티켓과 관련된 부적절한 내용을 필터링 해줄 여과장 치가 필요할 것이다. 현재 일부 IPTV 등에서는 양방향 서비스의 장점을 살려 서비스를 제공 중이나 해당사의 홍보 부족과 시청자의 관심 부족으로 인해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 공동시청효과를 위해 서 리모컨을 통해 불편하게 대화해야 하는 입력장치의 개선과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등의 기 술적인 진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변화하는 미디어 패러다임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 환경을 가져왔고 미디어를 재생하는 플랫폼과 다채널 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는 텔레비전으로만 시 청할 수 있었던 미디어 콘텐츠가 인터넷, DMB, IPTV, 모바일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의 시청이 가능하며, 정해 진 프로그램을 일정한 시간에 제한된 플랫폼에서만 시 청할 수 있었던 일방향성 미디어에서 언제든지, 어디서 나, 누구든지 시청할 수 있는 디지털방송의 공개념을 실현시키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의 보급 은 제작자와 수용자가 양방향적 상호작용을 통한 디지 털 미디어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흐름 속에서 인터넷의 상호작용 성을 활용한 방송 콘텐츠의 보급은 시청자에게 인터넷 공론장을 형성하여 적극적인 참여와 개입을 이루어내 었으며, 이는 제작자와 콘텐츠 제작방식에 영향을 주고 있다. 지금까지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 후 의견교 환, 시청제안 등이 인터넷 공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 으나, 의 등장으로 인해 실시간 시청과 함께 시 청소감을 동시적으로 공유하는 기술적 개념으로 발전 하게 되었다. 콘텐츠의 공동시청은 시청의 재미를 더해 주고, 대화의 장을 제공하는 소셜네트워크는 시청자의 힘을 암시한다. 소수의 시청을 넘어서 집단 시청은 더

욱 시청자의 목소리를 강하게 만들고 있다. 시청자를 중심으로 하는 는 강력한 매체임과 동시에 공간 과 시간을 넘어 콘텐츠의 공동시청효과를 가상으로 구 현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이다. 또한, 실시간 방송을 텔레비전과 온라인으로 동시에 제공하여 인터넷과 텔 레비전 주변을 맴돌고 있는 시청층을 콘텐츠 중심으로 끌어들이려는 도전적 시도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호, 미디어의 미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김성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연구, 나남출판, 2008. 김영용, 프레젠스 미디어의 해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김종원, 쓰리스크린과 소셜티비, TCN 미디어, 2009. 이동기 김지연,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해외진 출전략: SK 커뮤니케이션즈 싸이월드, 경영교육연구 제 12 권, 2009. Boertjes, E., ConnecTV: Share the Experience, Proceeding of EuroITV, 2007. Eastman, S. T, Programming theory under stress : the active industry and the active audience, Communication yearbook 21, 1998. Williams, R, Television : Technology and cultural form, Routledge, 1974.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6 호 (2011. 05)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