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강 희곡의 성숙: 남희ㆍ전기ㆍ곤곡 서울대 중문과 이창숙 교수
남희의 출현 남희의 탄생 남희는 12세기 초부터 13세기 말 사이에 남방에서 남곡 南 曲 을 사용하여 탄생 남곡은 오음계 사용 궁 宮 (도),상 商 (레),각 角 (미),치 徵 (솔), 우 羽 (라) 2
남희의 출현 남곡의 정조 명나라 서위 徐 渭, 남사서록 南 詞 敍 錄 남곡은 느리고 구성지며 유려하고 아리따와 사람이 자신의 신조를 잃고도 모르게 만드니 참으로 남방은 부드럽도다. 南 曲 則 紆 徐 綿 眇 流 麗 婉 轉, 使 人 飄 飄 然 喪 其 所 守 而 不 自 覺, 信 南 方 之 柔 媚 也. 3
남희의 출현 현존하는 남희 작품 남송대 남희 작품 조정녀채이랑 趙 貞 女 蔡 二 郞 왕괴부계영 王 魁 負 桂 英 왕환 王 煥 악창분경 樂 昌 分 鏡 진순검매령실처 陳 巡 檢 梅 嶺 失 妻
남희와 전기의 체제 현존하는 남희 작품 영락대전희문삼종 永 樂 大 典 戱 文 三 種 장협장원 張 協 狀 元 소손도 小 孫 屠 환문자제착립신 宦 門 子 弟 錯 立 身 대부분 남녀간의 애정을 제재로 한 작품 5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음악 구성 소령 小 令 을 연결한 투곡 套 曲 형식 투곡을 다시 여러 곡 연결하여 남희 1편 구성 남희는 1편이 수십 투곡,대개 0~50척 1척의 음악 구성은 소령 1곡에서 10여 곡까지 다양 6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음악 구성 남곡 투곡의 형식 인자 引 子 과곡 過 曲 미성 尾 聲 남희의 투곡은 위의 격식으로 이루어진다. 단 1,2곡으로 구성된 척 齣 도 많다.이는 남희의 음악 구성이 북잡극보다 훨씬 자유로웠음을 말한다. 7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음악 구성 집곡 集 曲 몇 가지 곡패에서 일부씩 발췌,조합하여 만든 새로운 곡패 어등화 漁 燈 花 는 3개의 곡패에서 일부씩 발췌하여 연결하여 만든 새 곡패 어가오 漁 家 傲 의 처음 3구 + 척은등 剔 銀 燈 의 제 3,,5,6구 + 석류화 石 榴 花 의 끝 2구 기존 곡조를 이용하여 새로운 곡조를 만드는 방법의 하나이다. 8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음악 구성 구궁대성남북사궁보 九 宮 大 成 南 北 詞 宮 譜 중려궁 중려궁 中 呂 宮 집곡 집곡 集 曲 어등화 어등화 9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극본 형식 특 징 1.길이에 제한이 없으며,0~50척 정도의 장편이 많다. 2.각 척의 끝에 구의 시로 내용을 요약 3.관극과 독서의 편의를 위하여 냉장 冷 場 과 열장 熱 場,문장 文 場 과 무장 武 場 을 엇섞어 배열 10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극본 형식 전기는 대부분 장편 남희와 전기의 1투곡은 문학적으로는 1척 齣 또는 1출 出 1척의 길이는 소령 1곡에서 10곡까지 다양하다. 전기 1편의 길이는 제한이 없으며,대부분 장편 비파기 琵 琶 記 3척 정충기 精 忠 記 35척 모란정 牡 丹 亭 55척 11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극본 형식 하장시 下 場 詩 또는 퇴장시 退 場 詩 매 척을 마칠 때 등장인물이 퇴장하기 전에 읊는 5언 또는 7언 시구 구의 시로 각 척의 내용을 요약 전달 제1척의 퇴장시는 극 전체의 내용을 요약 제2척 이후는 각 척의 내용을 요약 잡극의 제목 정명과 같은 역할 12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극본 형식 비파기 琵 琶 記 의 퇴장시 제1척 부말개장 副 末 開 場 極 富 極 貴 牛 丞 相 施 仁 施 義 張 廣 才 有 貞 有 烈 趙 眞 女 全 忠 全 孝 蔡 伯 喈 부귀하고 부귀한 우승상 인의를 베푸는 장광재 곧고 바른 조정녀 趙 貞 女 충과 효를 다 받치는 채백개 13
남희와 전기의 체제 남희의 극본 형식 비파기 琵 琶 記 의 퇴장시 제척 채공이 과거 응시를 독촉하다[ 蔡 公 逼 試 ] 急 辦 行 裝 赴 試 闈 父 親 嚴 命 怎 生 違 一 舉 首 登 龍 虎 榜 十 年 身 到 鳳 凰 池 급히 행장 꾸려 과거 보러 떠나니 부친의 엄명을 어이 어기리. 일거에 장원급제하여 십 년 후 재상에 오르리라. 1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1.각색:생 生,단 旦,말 末,외 外,정 淨,축 丑, 첩 貼,잡 雜 2.부말개장 副 末 開 場 3.절자희 折 子 戲 유행 15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남희 전기의 각색 생 生,말 末,단 旦,정 淨,축 丑,첩 貼,잡 雜 생 - 청춘의 남자 주인공.잡극의 정말 正 末 은 연령에 제한이 없다. 첩은 첩단 貼 旦 이라고 하며,여성 조연으로서 남희 고유의 각색이다. 16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축도 남희와 전기의 고유한 각색으로서 골 계 (코 메 디 )를 연 기 하 며,북 잡 극 에 도 편입되었다. 잡은 단역 17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부말개장 개장 開 場,가문 家 門,제강 提 綱,개종 開 宗 등 다양한 명칭 부말이 등장하여 악사들과 문답을 주고받으며 극의 대의를 설명 부말은 등장인물이 아니라 해설자로 등장 작가의 직접 개입이 가능 18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금릉삼산부춘당재행 金 陵 三 山 富 春 堂 梓 行 신각출상음주관세음수행향산기 新 刻 出 象 音 註 觀 世 音 修 行 香 山 記 제1척 제1척 삽화 삽화 19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절자희 전기는 장편이므로 전편을 상연하기가 어렵다. 재미있는 척을 골라내 따로 상연 모란정 의 유원경몽 遊 園 驚 夢 20
남희와 전기의 체제 상연의 특징 절자희 18세기 초반(청나라 건륭 乾 隆 년간)에 나온 철백구 綴 白 裘 는 절자희 선집 곤곡 80여 편에서 00여 척을 선별 수록 21
송 원 간 남희의 대표작 1. 영락대전희문삼종 永 樂 大 典 戱 文 三 種 2.원말명초 元 末 明 初 5대 남희 22
송 원 간 영락대전희문삼종 永 樂 大 典 戱 文 三 種 장협장원 張 協 狀 元 환문자제착립신 宦 門 子 弟 錯 立 臣 소손도 小 孫 屠 23
송 원 간 장협장원 온주 溫 州 구산서회 九 山 書 會 재인 才 人 편찬 생 生 - 장협 張 協 단 旦 - 왕빈녀 王 貧 女 2
송 원 간 장협장원 서생 장협은 과거보러 가다가 강도에게 상해를 입고 왕빈녀의 도움으로 살아난다.장협은 왕빈녀와 혼인하고,과거에 응시해 장원급제한다. 장협은 추밀사 왕덕용 王 德 用 의 사위가 되고,자신을 찾아온 왕빈녀를 모른 척한다.장협은 임지로 부임하면서 왕빈녀를 죽이려 한다.왕빈녀는 왕덕용의 양녀가 되고,장협을 만나 단원 團 圓 을 이룬다. 25
송 원 간 비파기 고명 高 明,자 칙성 則 誠, 호 채근도인 菜 根 道 人 절강 浙 江 서안 瑞 安 사람.1305 年 전후 재세 생 生 - 채옹 蔡 邕 자 백개 伯 喈 단 旦 - 조오낭 趙 伍 娘 26
송 원 간 비파기 채옹은 조오낭과 혼인하고 바로 부모의 명령으로 과거에 응시해 장원급제하고,우승상 牛 丞 相 의 사위가 된다.홀로 남은 조오낭은 갖은 고생을 하며 시부모를 봉양하나 흉년이 들어 시부모를 모두 여읜다.조오낭은 맨손으로 시부모의 장사를 지내고,비파를 연주하여 구걸하면서 서울로 남편을 찾으러 간다.조오낭은 우여곡절 끝에 남편을 만나고,채옹과 두 아내는 고향으로 돌아온다. 27
송 원 간 남희에는 조강지처를 배반하는 남성을 그린 부심극 負 心 劇 이 많다. 부심극은 가난한 시절 혼인한 남편이 출세한 후 조강지처를 버리고 죽이기까지 하는 비극적 작품이다. 후세에 결말을 대단원으로 바꾼 작품이 많다. 28
명대의 전기 전기와 후기로 양분 1.초기 명초부터 정덕 正 德 년간까지(1368~1521) 유가 윤리를 선양하는 도덕극 道 德 劇 이 주류 2.후기 가정 嘉 靖 년간부터 명말까지 (1522~16) 문인이 전기 창작에 참여하여 다양한 작가와 작품 출현 29
명대의 전기 초기의 작품 구준 邱 濬 (120~195), 오륜전비기 五 倫 全 備 記 소찬 邵 璨 의 향낭기 香 囊 記 30
명대의 전기 오륜전비언해 五 倫 全 備 諺 解 31
명대의 전기 후기 후기의 초반에 이개선 李 開 先 이 보검기 寶 劍 記 를 지은 이후 작가와 작품이 양산 대표작가 탕현조 湯 顯 祖 (1550~1616)- 본색파 本 色 派 심경 沈 璟 (1553~1610)- 격률파 格 律 派 32
명대의 전기 탕현조의 옥명당사몽 玉 茗 堂 四 夢 (임천사몽 臨 川 四 夢 ) 한단기 邯 鄲 記 자채기 紫 釵 記 모란정 牡 丹 亭 ( 모란정환혼기 牡 丹 亭 還 魂 記 ) 남가기 南 柯 記 33
명대의 전기 탕현조 자 의잉 義 仍,호 해약 海 若.청원도인 淸 遠 道 人. 강서 江 西 임천 臨 川 출신 3
명대의 전기 1583년(만력 11)3세 진사 進 士 1589년(만력 17)0세 남경예부주사 南 京 禮 部 主 事 1591년(만력 19) 2세 논보신과신소 論 輔 臣 科 臣 疏 를 올려 조정의 권신을 비판,광동 廣 東 서문현 徐 聞 縣 전사 典 史 로 좌천 35
명대의 전기 1593년(만력 21)세 절강 浙 江 수창 遂 唱 지현 知 縣 1598년(만력 26)9세 장기 휴가를 내고 귀향. 모란정 탈고 36
명대의 전기 탕현조의 탕현조의초상 37
명대의 전기 2006년 2006년 수창, 탕현조 국제학술대회 후 문화 문화공연 38
명대의 전기 수창 수창시내 시내모습 39
명대의 전기 모란정 생 生 - 유몽매 柳 夢 梅 단 旦 - 두여낭 杜 麗 娘 제1척 ~ 제9척:두여낭과 유몽매 만남의 계기 조성 제10척 ~ 제20척:두여낭은 유몽매를 꿈에 만나 사랑에 빠져 자화상을 남기고 죽음 제27척 ~제35척:이승으로 돌아온 두여낭의 혼백은 유몽매와 사랑을 이루고,그의 도움으로 환생 0
명대의 전기 모란정 제36척 ~ 제1척:두여낭과 유몽매는 혼인하고, 과거를 보기 위해 임안으로 감 제2척 ~ 제55척:두보 杜 寶 는 유몽매를 도굴범으로 오인하고 처벌하지만,결국 오해가 풀리고 황제로부터 혼인의 정당성을 부여 받아 대단원을 이룸 1
명대의 전기 모란정 꿈에서 만난 사람과 사랑에 빠져 병들어 죽고,그 사랑을 이루기 위해 환생하는 두여낭은 지정 至 情 의 화신이다. 탕현조는 그녀를 통해 세상에 사랑하는 사람들은 모두 가족이 되기를 축원하는( 願 天 下 有 情 人 都 成 眷 屬 ) 소박하면서도 보편적인 이상을 낭만적 수법으로 실현 시켰다. 2
명대의 전기 모란정 그러나 마지막에 황제의 권력이 모든 것을 정상으로 되돌려 놓는 대단원의 상투를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이는 기존 질서를 깨뜨리지 않으면서 새로운 시대 정신을 구현하고자 한 타협의 산물이다. 3
명대의 전기 심경 박소기 博 笑 記, 의협기 義 俠 記 등 17편 창작 남구궁십삼조곡보 南 九 宮 十 三 調 曲 譜 편찬 격률을 정하여 작곡과 연창의 기준을 확립
청대의 전기 남홍북공 南 洪 北 孔 홍승 洪 昇 (165~170), 장생전 長 生 殿 공상임 孔 尙 任 (168~1715), 도화선 桃 花 扇 5
청대의 전기 장생전 생 生 당현종 단 旦 - 양귀비 楊 貴 妃 양귀비 지상에서 못다한 사랑을 하늘에서 이룸 6
청대의 전기 칠월칠석 칠월칠석장생전에서 달을 달을보며 보며사랑을 사랑을맹세하는 맹세하는현종과 현종과귀비 7
청대의 전기 도화선 생 生 - 후방역 侯 方 域 단 旦 - 이향군 李 香 君 남명 南 明 의 몰락 과정을 극화하여 그 원인을 파헤치고,인간 군상을 신랄하게 평가 8
청대의 전기 후방역이 후방역이이향군과의 이향군과의혼인날 혼인날사랑의 사랑의징표로 자신의 자신의시를 시를쓴 부채를 부채를선물함 9
곤곡 곤곡 崑 曲 곤극 崑 劇 곤산강 崑 山 腔 50
곤곡 16세기 초 곤산 崑 山 (강소성 소주)에서 위량보 魏 良 甫 가 여러 지역의 음악을 종합하여 곤곡을 창조 곤곡의 특징 1.글자의 성조에 가락의 고저기복을 맞추고,발음을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2.기존 곡조를 섬세하고 윤택하게 가공하여 구성지게 만들었다. 3.박자를 늘여 음의 길이를 늘였다. 51
곤곡 곤곡은 명 중엽 양진어 梁 辰 魚 의 완사기 浣 紗 記 에 처음 채택된 이래 청 중엽까지 희곡 음악의 중심으로 군림 청 중엽 이후 쇠퇴하였다가 현대에 부활하여 2001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