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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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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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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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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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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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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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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게임 서버 또는 미들웨어에 의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GPS 정보, IP 정보, 중계기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 용한 위치 정보와, 상기 사용자 단말기에 설정된 언어 종류를 포함하는 사용자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게임 서버 또는 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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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가 웹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고 있어 웹 플랫폼 환경과는 차이가 있다. HTML5는 기존 HTML 기반 웹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구조적인 마크업(mark-up) 및 편리한 웹 폼(web form) 기능을 제공하고, 리치웹 애플리케이 션(RIA)을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수동적으로 웹에 접속을 해야만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수동적인 아닌 사용자의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파악 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새로운 연구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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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22 권 3호 통권 479호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11) 공 영 일 * 1. 개 요 최근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은 전세계 정보통신 시장의 경쟁구도에 큰 변화를 예 고하고 있다. 스마트폰은 기존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은 물론 통신서비스 시장, 검색광 고 시장, 컴퓨터 하드웨어 시장, 소프트웨어 시장, 콘텐츠 시장 등 거의 모든 정보통신 시장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영향은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더욱 크고 광범위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변화의 중심에는 애플과 구글이 자리하고 있다. 애플은 아이폰 과 앱스토어의 출시를 통해 전세계적인 스마트폰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구글은 모바 일 운영체제 공개, 이동통신제조업체 및 서비스제공사업자와의 협업 등 오픈전략을 통해 영향력을 확산하고 있다. 향후 스마트폰 확산으로 인한 변화 방향성을 가늠함에 있어서 이들 두 기업의 사업 구조와 추진방향에 대한 분석이 필요로 된다. 이에, 본고는 최근 애플과 구글의 인수 합병 동향과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여 이들 기업의 사업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동향분석실 책임연구원, (02)570-4141, okay7@kisdi.re.kr 73

2. 애플의 인수합병 동향 및 사업구조 1977년 설립된 애플(Apple Inc.) 1) 은 최초로 키보드와 모니터를 장착한 애플 Ⅰ과 애플 Ⅱ의 출시를 통해 개인용 컴퓨터 시대를 연 혁신기업이다. 현재 애플은 맥(Mac) 계열의 PC를 통해 개인용 컴퓨터 시장, 아이폰을 통해 이동통신시장, 아이팟 제품군 을 통한 소비자가전시장, 아이튠 스토어를 통한 디지털 콘텐츠와 어플리케이션 유통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창립 30년을 맞은 2007년에 애플은 아이폰의 출시를 통해 다 시한번 정보통신시장의 새로운 혁신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09년 9월 기준 애 플의 종업원은 약 3만 5천명 수준이며, 매출액은 429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먼저, 2000년 이후 애플의 인수합병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애플 사업의 흐름을 살펴 보도록 한다. 2000년 이후 애플 인수합병의 눈에 띄는 첫 번째 특징은 애플이 인수한 많은 기업들이 그래픽 및 음향 등 멀티미디어관련 소프트웨어 업종이라는 점이다. Spruce Technologies, Nothing Real, Silicon Grail Corp-Chalice, Propel Software, Emagic, Silicon Color, Proximity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에 대한 애플의 중시전략과 닿아있다고 할 수 있다. 아 이폰의 장점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raphic User Interface) 도 이러한 애플의 전략과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아이팟과 아이폰, 아이패드와 관련하여 fingerworks와 P.A. Semi, Lala.com을 인수함으로써 이들 멀티미디어 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했다 는 점이다. P.A. Semi는 팹리스 반도체회사 2) 이며 스티브 잡스는 동 기업의 150명에 달하는 엔지니어들을 아이폰, 아이패드의 칩을 제조하는데 투입하였다. 3) 애플은 핵심 적인 기능이나 부품에 대해서는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인수합병을 통해 내부화하는 접근 방식(do-it-yourself approach)을 채택함으로써 경쟁사보다 신속하게 시장을 공 1) 2007년 1월 이전 공식명칭은 애플 컴퓨터(Apple Computer Inc.)였음. 2) 반도체 생산설비가 없는 반도체 설계회사 3) Wall Street Journal(2010. 2. 1) 74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략하고 개발관련 비밀을 유지할 수 있었다. 최근 모바일 광고업체인 Quattro Wireless 의 인수합병 결정 4) 도 모바일 광고시장 공략에 대한 애플의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 이다. 최근 일반 개발자들이 스마트폰의 위성항법장치(GPS)를 이용해 모바일 광고를 구현하는 것을 금지할 방침이라고 발표한 것 5) 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표 1> 2000년 이후 애플의 인수합병 기업 시기 인수합병 기업 분야 2000년 1월 NetSelector Internet software 2000년 4월 Astarte-DVD Authoring Software Software 2001년 7월 Spruce Technologies 그래픽 소프트웨어 2001년 12월 PowerSchool Online info systems services 2002년 2월 Nothing Real 특수효과 소프트웨어 2002년 4월 Zayante Software 2002년 6월 Silicon Grail Corp-Chalice 그래픽 소프트웨어 2002년 6월 Propel Software 그래픽 소프트웨어 2002년 7월 Emagic 음악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2005년 초 Fingerworks Gesture recognition(멀티터치) 2006년 10월 Silicon Color 색보정(color correction) 소프트웨어 2006년 12월 Proximity 비디오 소프트웨어 2008년 4월 P.A. Semi 팹레스 반도체(fabless semiconductor) 프로세서 2009년 12월 Lala.com 온라인 음악유통사이트 2010년 1월 Quattro Wireless 모바일 광고 자료: wikipedia, List of mergers and acquisitions by Apple 자료를 보완 애플의 사업구조를 최근 3년간의 매출액과 그 구성으로 살펴보자. 먼저, 애플의 매 4) CNET News(2010. 1. 5) 5) 아이뉴스24(2010. 2. 8) 75

출액은 2008년 전년 대비 53%가 증가한 375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2009년에는 전 년 대비 14% 성장한 429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미국의 금융위기와 글로벌 경기 침체 를 고려해 볼 때 이 같은 실적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제품별 매출액 추이 를 보면 2008년의 경우, 모든 품목이 두자리 수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 나, 경제침체가 지속된 2009년에는 데스크탑(-23%), 아이팟(-12%), 주변기기 및 기 타 하드웨어(-13%)의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반면 아이폰, 관련 제품 및 서비 스(93%), 기타 음악 관련 제품과 서비스(21%), 노트북(9%),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기타(9%)는 증가세를 보였다. 결국 2009년 애플 전체 매출액의 14% 증가라는 성과 는 아이폰이 이끌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애플의 매출총이익률은 더욱 고무적이다. 2007년 33.2%, 2008년 35.2%, 그리고 2009년은 40.1%를 기록하였다. <표 2> 애플의 제품별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2009년 2008년 2007년 데스크탑 4,324(-23%) 5,622(40%) 4,023 노트북 9,535(9%) 8,732(38%) 6,313 Mac 계열 컴퓨터 매출 합계 13,859(-3%) 14,354(39%) 10,336 아이팟 8,091(-12%) 9,153(10%) 8,305 기타 음악관련 제품 및 서비스 4,036(21%) 3,340(34%) 2,496 아이폰과 관련 제품 및 서비스 13,033(93%) 6,742(NM) 630 주변기기 및 기타 하드웨어 1,475(-13%) 1,694(30%) 1,303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타 2,411(9%) 2,208(46%) 1,508 전체 매출 42,905(14%) 37,491(53%) 24,578 매출 총이익(매출총이익률) 17,222(40.1%) 13,197(35.2%) 8,152(33.2%) 자료: Apple(2010) 주: 1) 본 자료의 기준일은 2009년 9월 26일, 2008년 9월 27일, 2007년 9월 29일임 2) 괄호안의 수치는 전년 대비 증가율 3) 기타 음악관련 제품 및 서비스: 아이튠(iTunes Store), 아이팟(iPod) 서비스, 애플브랜드와 제3 자 아이팟 악세서리로 구성 4) NM: Not Meaningful 76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스티브 잡스는 창립 30주년을 맞이한 2007년 1월 9일 맥월드 샌프란시스코 행사에 서 기업명( 企 業 名 )을 애플 컴퓨터에서 애플로 개명한다고 선언했다. 2009년 제품별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이제 애플이 애플 컴퓨터 를 벗어나고 있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다. 2007년에는 그간의 주력제품이었던 데스크탑과 노트북 컴퓨터의 합산매출 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42%에 달했다. 그러나, 2009년에는 컴퓨터의 합 산 매출 비중은 32%로 줄어들었으며, 2007년 3%에 불과했던 아이폰의 비중은 무려 [그림 1] 2007년 Apple사의 제품별 매출비중 자료: Apple(2010)을 재구성 [그림 2] 2009년 Apple사의 제품별 매출비중 자료: Apple(2010)을 재구성 77

30%로 높아졌다. 애플은 휴대용 단말기, 소프트웨어, 콘텐츠, 모바일 광고 등을 아우 르는 새로운 형태의 모바일 융합사업자 로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구글의 인수합병 동향 및 사업구조 1998년 설립된 구글은 2009년 12월 말 현재 종업원 2만 명, 연 매출액 236.5억 달 러에 달하는 인터넷 검색 분야의 독보적 기업이다. 구글은 미국의 검색시장에서 6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6) 구글의 주요 검색 서비스로는 웹 문서 검색 서비스, 구글 이미지 검색, 구글 뉴스그룹, 구글 웹 디렉토리, Froogle, 7) 구글 맵, 구글 어스 등이 있다. 또한, 2004년 시작된 이메일 서비스인 Gmail과 YouTube, 피카사, Google 사전, Google 리더, igoogle, 기업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종 웹 애플리케이션 을 제공하는 구글 앱스 등이 있다. 스마트폰 관련하여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시스템 을 개발하여 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각종 애플리케이션 유통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을 운영함으로써 애플과의 경쟁을 통해 모바일 혁명을 이끌고 있다. 먼저, 구글의 인수합병 동향 분석을 통해 구글의 사업의 특징과 흐름에 대해 살펴보 도록 하자. 구글은 사업 확장의 주요 수단으로 인수합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 을 취해왔다. 2001년 유즈넷관련 기업이었던 Deja를 시작으로 2009년 12월까지 구글 은 59개 기업을 인수합병하였다. 8) 구글의 이러한 인수합병 전략은 급속한 기술발전과 소비자 수요의 다원화로 특징지워지는 인터넷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지속하는데 상당 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구글 맵, 구글 어스, Gmail, YouTube, 안드로이드 운 영체계, Crome 등 이미 해당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했거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 는 서비스 및 제품이 이러한 인수합병에 기반을 두고 있다. 6) comscore(2009. 12. 16) 7) 상품 검색 및 가격비교 사이트 8) Wikipedia, List of acquisitions by Google 78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2007년에는 무려 16개 기업을 인수하였다. 매달 1개 이상의 인수합병을 한 셈이다. 모바일분야는 2004년 교통량 분석을 전문으로하는 zipdash의 인수를 시작으로, 2005 년 reqwireles, 안드로이드, skia, allpay GmbH, brunet GmbH, 2007년 Zingku, Jaiku, 2009년 AdMob 등을 인수했다. 뒤에서 언급하겠지만 구글의 수익기반의 대부 분이 유선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모바일분야의 준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표 3> 구글의 인수합병 기업 인수시기 인수합병 기업 분야 비고 2001년 2월 Deja Usenet Google Groups 2001년 9월 Outride Web search engine Google Personalized Search (igoogle) 2003년 2월 Pyra Labs Weblog software Blogger 2003년 4월 Neotonic Software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Google Groups, Gmail 2003년 4월 Applied Semantics Online advertising AdSense, AdWords 2003년 9월 Kaltix Web search engine igoogle 2003년 10월 Sprinks Online advertising AdSense, AdWords 2003년 10월 Genius Labs Blogging Blogger 2004년 6월 Baidu Chinese language search engine Baidu 2004년 7월 Picasa Image organizer Picasa, Blogger 2004년 9월 ZipDash Traffic analysis Google Maps for Mobile 2004년 10월 Where2 Map analysis Google Maps 2004년 10월 Keyhole, Inc Map analysis 2005년 3월 Urchin Software Corporation Web analytics Google Maps, Google Earth Google Analytics 2005년 5월 Dodgeball Social networking service Google Latitude 2005년 7월 Reqwireless Mobile browser Google Mobile 2005년 7월 Current Communications Group Broadband internet access Internet backbone 79

인수시기 인수합병 기업 분야 비고 2005년 8월 Android Mobile software Android 2005년 11월 Skia Graphics software Android, Google Chrome Browser 2005년 11월 Akwan Information Technologies Search Engines Internet backbone 2005년 12월 Phatbits Widget engine Google Desktop 2005년 12월 allpay GmbH Mobile software Google Mobile 2005년 12월 brunet GmbH Mobile software Google Mobile 2006년 1월 dmarc Broadcasting Advertising AdSense 2006년 2월 Measure Map Weblog software Google Analytics 2006년 3월 Upstartle Word processor Google Documents 2006년 3월 @Last Software 3D modeling software Google Sketchup 2006년 4월 Orion Web search engine Google Search 2006년 6월 2Web Technologies Online spreadsheets Google Spreadsheet 2006년 8월 Neven Vision Computer vision Picasa 2006년 10월 YouTube Video sharing YouTube 2006년 10월 JotSpot Web application Google Sites 2006년 12월 Endoxon Mapping Google Maps 2007년 1월 XunleiC File sharing 2007년 2월 Adscape In-game advertising AdSense 2007년 3월 Trendalyzer Statistical software Google Analytics 2007년 4월 Tonic Systems Presentation program Google Documents 2007년 4월 Marratech Videoconferencing Google Talk 2007년 4월 DoubleClick Online advertising AdSense 2007년 5월 GreenBorder Computer security Google Chrome 2007년 6월 Panoramio Photo sharing Panoramio 2007년 6월 FeedBurner Web feed FeedBurner 2007년 6월 PeakStream Parallel processing Server(computing) 2007년 6월 Zenter Presentation program Google Documents 80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인수시기 인수합병 기업 분야 비고 2007년 7월 GrandCentral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Google Voice 2007년 7월 Image America Aerial photography Google Maps 2007년 7월 Postini Communications security Gmail 2007년 9월 Zingku Social network service Google Mobile 2007년 10월 Jaiku Micro-blogging Google Mobile 2008년 7월 Omnisio Online video YouTube 2008년 9월 TNC(Tatter and Company) Weblog software Textcube.com 2009년 8월 On2 Video compression 2009년 9월 recaptcha Security 2009년 11월 AdMob Mobile advertising Google Mobile 2009년 11월 Gizmo5 VoIP Google Voice 2009년 11월 Teracent Online Advertising Adsense Collaborative real-time 2009년 12월 AppJet(EtherPad) editor 자료: Wikipedia, List of acquisitions by Google Google Wave 최근 3년 동안 구글의 매출액은 2007년 166억 달러, 2008년 218억 달러, 2009년 236.5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증가율은 2007년 56%, 2008년 31%, 2009년 9%로 높 은 수준이지만 증가율이 둔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09년 매출액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는 심각한 경제침체 지속으로 기업들의 광고비 지출 위축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구글의 사업구조는 크게 광고사업부문과 라이센싱 및 기타 등으로 구분가능하다. 광고사업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7년 99%, 2008년 97%, 2009년 97%로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광고사업 매출은 다시 구글 웹 사이트 매출과 구글의 네트워크 웹사이트 매출로 구성되는 데 2009년의 경우, 구글 웹사이트 매출이 가장 큰 비중(67%)을 차지하고 있다. 구글의 영업이익률은 매우 높 81

은 수준으로 2009년에는 35%를 기록하였다. 구글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를 통해 볼 수 있는 점은 먼저, 구글은 검색서비스를 기 반으로 한 온라인 광고회사 라는 점이다. 전체 매출의 97%가 광고수익이다. 구글은 본질적으로 검색서비스를 매개로 광고주를 소비자에게 연결시켜주고 광고수익을 얻 는 광고회사이다.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수익의 원천은 사이트 방문자 수, 회원 수이 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회사의 일차적 과제는 어떤 서비스(또는 가치)를 제공하고 이 들을 방문자로 또는 회원으로 끌어들일 것인가가 될 것이다. 구글=검색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인식하게 되면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높은 품질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 램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페이스 북, 마이스페이스,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도 온라인 광고회사라고 할 수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회원간 소통( 疏 通 ) 서비스 제공 을 통해 소비자와 광고주를 연결시켜주고 있는 것이다. 구글과 이들 SNS사업자간에는 소비자와 광고주 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구글의 오픈 플랫폼 전략도 궁극적으 로는 구글이 광고회사라는 본질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표 4> 구글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2009 2008 2007 Google Web Sites 15,722(9%) 14,414(36%) 10,625(68%) Google Network Web Sites 7,166(7%) 6,715(16%) 5,788(39%) Total Advertising Revenues 22,889(8%) 21,129(29%) 16,413(56%) Licensing & Other Revenues 762(14%) 667(268%) 181(61%) Revenues 23,651(9%) 21,796(31%) 16,594(56%) Google Web Sites 매출액 비중 67% 66% 64% Google Network Web Sites 매출액 비중 30% 31% 35% Licensing & Other Revenues 매출액 비중 3% 3% 1% 영업이익(영업이익률) 8,312(35%) 6,632(30%) 5,084(31%) 자료: 구글 IR사이트 주: 괄호안의 수치는 전년대비 증가율 82

애플과 구글의 사업구조 분석 구글의 수익원과 관련하여 또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할 점은 현재 구글의 매출액 즉, 광고수익의 대부분이 유선인터넷 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의 중심이 유 선에서 무선으로 전환되면 현재와 같은 높은 매출과 수익률은 성립되기 어렵다. 구글 입장에서는 매우 치명적인 위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무선 인터넷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모바일인터넷 광고시장은 아직까지는 무주 공산( 無 主 空 山 )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이 인수합병을 추진했던 모바일 광고업체 AdMob을 구글이 지난해 11월 전격적으로 인수합병한 사례는 모바일인터넷광고시장 을 둘러싼 구글과 애플의 상황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구글이 안드 로이드 O/S를 무료로 제공 9) 하고, 안드로이드 마켓 10) 운영수입을 취하지 않는 11) 이유 도 구글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광고라는 점과 모바일인터넷광고시장을 둘러싼 제반의 상황과 맥락을 함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결 어 최근 스마트폰은 글로벌 정보통신업계의 최대의 화두( 話 頭 )로 등장했다. 화두는 이 야기의 첫머리이며 어떤 현상이나 본질에 대한 실마리라고도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예고하고 있는 뒷 이야기와 정보통신 변화본질은 아직 불명확하다. 스마트폰은 기존 이동통신단말기 제조업체, 통신서비스 사업자, 컴퓨터 하드웨어 업체, 소프트웨어 업 체 등에 심각한 고민을 안겨주고 있는 양상이다. 반면 어떤 기업 특히, 중소 콘텐츠 개발업체는 스마트폰에서 기회와 희망을 보고 있다. 스마트폰은 기업들의 분야와 위 치에 따라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질 것이다. 스마트폰 자체보다는 스마트폰이 정보통신 에 가지는 의미를 읽어내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9) 애플은 아이폰 O/S를 개방하지 않고 폐쇄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사는 O/S를 유료로 이동통신단말기제조업체에 제공하고 있음 10) 애플의 앱스토어와 같은 콘텐츠 유통시장 11) 애플 앱스토어의 수익은 개발자가 70%, 애플이 30%를 취하는 반면 안드로이드 마켓 운영 수익 은 개발자 70%, 통신서비스사업자 30%로 분배됨(국민일보, 2010. 2. 10) 83

적어도 이야기의 첫머리에서는 애플과 구글이 주요 등장인물로 나서고 있다. 애플 과 구글은 각각 자신의 분야에서 쌓아온 역량을 처해있는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방 식으로 정보통신 변화의 본질에 접근하고 있다. 이 두 기업 중 누가 승자가 될 것인가 에 대한 논의도 중요하겠지만 정보통신 업계의 변화현상에 대한 이들 기업의 관점과 대응 분석을 기반으로 대응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자료 Apple (2010), Annual Report(2010) Apple IR사이트, http://www.apple.com/investor/ Google (2009), Annual Report Google IR사이트, http://investor.google.com/fin_data.html wikipedia, List of mergers and acquisitions by Apple wikipedia, List of mergers and acquisitions by Google 국민일보, (2010. 2. 10), 스마트폰 시대 모바일 OS 전쟁 아이뉴스24, (2010. 2. 8), 애플, 아이폰용 모바일 광고 개발 금지 CNET News, (2010. 1. 5), Apple acquires Quattro wireless comscore, (2009. 12. 16), comscore Releases November 2009 U.S. Search Engine Rankings Wall Street Journal, (2010. 2. 1), A Little Chip Designed by Apple Itself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