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4- ) 로 산화되고, 강산 상태에서는 이산화황으로 유리된다. 혐기성 상태( 예, 하부 위장관) 에서, 아황산 수소(HSO - 3 ) 및 티오황산염 (S 2 O 2-3 ) 이 형성될 수 있다. 아황산 수소(HSO - 3 ) 는 섭 취 후에 흡수될 수 있다.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대사되며, 대부분이 sulfate 형태로 뇨로 주로 배설된다. Rat에서 sodium dithionite 의 급성 경구독성 LD 50 은 약 2,500 mg/ kg bw 이었으며, LD50 에 근 접하거나 그 이상의 용량에서 주요 임상병리학적 증상으로 무력증, 위장 자극, 설사 및 호흡 장애가 나타났다. 급성 경피 독성에 대한 자료는 없으며, 유효한 급성 흡입 독성 자료는 없었 다. 은 rabbit 의 피부에 약한 자극성이 나타났고, 눈에는 강한 자극성을 보였다. 산성상태에서, sodium dithionite 은 이산화황으로 유리되는데, 인체에 호흡기 자극을 유도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과민성에 관한 이용가능한 실험동물 자료는 없다. 인체의 경우, 아황산염 노출로 인한 알레르기성 피부염은 드물게 발생하므로 sodium dithionite 의 피부 과민성은 우 려되지 않는다. 에 대한 이용가능한 자료는 없지만, 경구 또는 흡입 노출 되 었을 경우 과민성으로 인해 알레르겐 반응( 아황산염 - 천식 ) 이 나타날 수 있다. 의 반복독성 시험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생체내(in vivo) 시험에서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에, 분해산물의 독성 결과자료는 종말점(endpoint) 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2- - 아황산염(SO 3 ), 아황산 수소(HSO 3 ), 황산염(SO 2-4 ) 티오황산염 (S 2 O 2-3 ) 을 포함한 변환산물 (conversion product) 은 전신 독성이 낮은 것으로 고려된다. 일반적으로 아황산염은 식품에서 티아민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황산이나트륨 (disodium disulfite) 의 rat을 대상으 로 한 전신독성 및 국소 위장독성의 경구 NOAELs(30 주 및 104 주) 은 942 mg/ kg bw/day 및
217 mg/ kg bw/day 으로 결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sodium dithionite 을 평가하는데 충분한 대표성이 있다. 실험동물을 이용한 경피 또는 호흡기의 반복독성에 대한 자료는 없다. 은 표준화된 박테리아 시험에서 활성대사효소계 존재유무에 관계없이 돌연 변이를 일으키지 않았다(OECD TG 471, 472). 시험관내 시험(in vitro) 에서 염색체이상을 유 발한다는 실험자료는 없다. 생리학적인 상태에서 sodium dithionite의 분해산물인 아황산 수소 (HSO - 3 ) 와 아황산나트륨 혼합물을 복강내 주사를 통해 고농도(2 500 또는 2 750 mg/ kg bw) 로 투여한 결과 mice 의 골수세포에서 소핵의 빈도는 증가하였다. 의 잠재적인 발암성에 관한 이용가능한 실험 자료는 없다. 1992년 IARC는 이산화황, 아황산염, 아황산 수소 및 대사황산염과 같은 차아황산염의 분해산물에 대해 사람 에게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물질(Group 3) 로 결론지었다. 은 생식 및 발달독성에 대해 평가되지는 않았다. 물리화학적 성질 및 체내 에서의 빠른 전환으로 인해 intact molecules 이 생식기관에 도달하지 않고 생식/ 발달에 직접 적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의 분해산물과 관련된 자료에서 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하지만 고농도의 식이용량에서는 모체의 영양실조, 티아민 파괴, 태자 성장지연이 관찰되었다. 아황산나트륨을 이용한 rat 식이 연구에서 (OECD TG 414 와 유사), 발달독성의 NOAEL은 5 %( 약 1,450 mg/ kg bw/day; 고농도) 로 결정되었다. 이 농도에서는 모체 독성의 정확한 증상이 관찰되었다 (LOAEL, 모체독성 : 5 % 식이 = 약 1,450 mg/ kg bw/day). 모체독성의 NOAEL은 사료에 2.5 % ( 약 850 mg/ kg bw/day) 혼합된 농 도로 결정되었다. 환경영향 2 수화물은 최종결정상태에서 대기 산소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열이 있을 경우 산화한다. : 산화열은 습기와 접촉할 경우 점화를 유도한다. 무수염은 90 이상의 열을 지속적으로 가할 때 공기에서 발열되어 분해된다 ( 분해산물 / 산화물 : 황산나트륨 (Na 2 SO4) 및 이산화황(SO 2 )). 공기가 없을 경우, 약 150 에서 격렬하게 분해되는데 대부분 아황산나트 륨(Na 2 SO 3 ), 티오황산나트륨 (Na 2 S 2 O 3 ), 이산화황 (SO 2 ) 으로 분해되고, 소량의 황이 발생한다. 열로 분해되기 때문에, 끓는점 및 녹는점은 관련이 없다. 증기압은 무시할 만한 수준이고, 헨 리상수는 무기염의 이온 특성으로 인해 거의 0 이다. 무기물이므로 미생물 분해 또는 제거 시 험은 수행되지 않았다. 가수분해는 ph 7 및 실내온도에서 수 시간내에 일어난다. 생물농축성 에 대한 잠재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가수분해 주요 산물은 티오황산염(S 2 O 2-3 ) 및 아황산염 (SO 2-3 ) 이다. 소량의 황산 및 황화물 (S 2- ) 은 활성산소 (oxygen-free) 가수분해에서 검출되었다. 물에서 용해된 산소는 용해된 sodium dithionite 에 의해 소비된다. 최종 산화 산물은 황산염(SO 2-4 ) 및 아황산염 (SO 2-3 ) 이다. 수용해성이 크므로(20 에서 182 g/l(na 2S 2 O 4 ), 219 g/l (Na 2 S 2 O 4 * 2 H 2 O) 수계가 주요 환경 매체이다. 이 물에서 빠르게 분해되고 산소와 반응하므로 토양에서는 안정 하지 않다. 어류(Leuciscus idus)의 급성 독성 시험에서 LC 50 은 62.3 mg/l(96 시간) 이다. 조류( Scenedesmus subspicatus ) 에서의 ErC 50 은 206 mg/l(72 시간) 이고, NOErC 은 62.5 mg/l(72 시간)( 바이오매스의 경우 135 및 62.5 mg/l(72 시간); 설정농도 ) 이다. Daphnia magna의 급성 독성은 EC50 = 98.3 mg/l(48 시간), 21일 만성독성인 NOEC 은 > 10 mg/l 이다. 어류 및 급성 daphnia 시험에서 산소 농도가 < 1 mg/l 로 시작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나타난 영향 값이 산소 부족으로 인한 것임 을 배제할 수는 없다. 수생생물의 예측무영향농도 (PNEC) 는 0.1 mg/l 로 계산되었는데, 이 값은 만성독성값 (daphnia, NOEC> 10 mg/l) 에 평가계수 100 을 적용하여 계산된 값이다. 노출 근로자의 경우, sodium dithionite 의 주요 노출경로는 호흡기 및 피부이고, 소비자는 가정제품 사용으로 인한 피부접촉이 주요 노출경로이다. 2001년 전세계적으로 sodium dithionite 의 생산량은 약 550,000 톤/ 년으로 다음과 같다. : 독일 (60,000 ~120,000 톤), 그 외 유럽(40,000 ~80,000 톤), NAFTA(100,000 ~150,000 톤), 아시아 (200,000 ~300,000 톤). 생산량의 약 90% 는 산업체에서 사용된다. 사용패턴은 섬유표백 (50%), 펄프 및 종이표백 (35%), 고령토 표백(5%), 기타( 예, 가정제품 색 제거) 에 10% 가 사용된다. 스위스, 덴마크 및 스웨덴 제품 등록처(Swiss, Danish and Swedish Products Registers) 에 의 하면 는 다양한 제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중 일부 제품은 소비자가 사 용하고 있다. 물질의 생산 및 공정 과정에서,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의 생산 및 사용 뿐 만 아니라, 물질 자체의 사용으로 인해 환경으로 유입된다.
회원국의 한 회사에서 생산 및 내부 작업공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약 115 kg의 sodium dithionite( 분진) 이 공기중으로 배출되었는데 (2000 년), 이것은 황산염(SO 2-4 ) 으로 산화된 것으로 예측된다. 이 지점에서 하수 또는 지표수로의 배출에 대해서는 이용가능한 정보가 없다. 다른 생산 및 공정 지점 또는 문헌에서도 배출에 대한 이용가능한 정보는 없다. 권고문에 대한 근거 및 추가 연구의 특성 인체건강 : 이 화학물질은 추가 연구가 필요한 후보물질이다. 차아황산타트륨은 인체 건강에 유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황산염 천식, 눈 자극성, 생체내에서 복강내 주사를 통한 분해 산물의 염색체이상이 관찰됨). 제조산업 및 down-stream 산업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에 대한 노출자료는 일부가 있으며, 소비자의 경우 가정제품 사용으로 인해 노출될 수 있다( 세제, 얼 룩제거제 ). 그러므로 노출평가가 권고되고, 만약 필요하다면 위해성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환경 : 이 화학물질은 향후 평가 대상 우선순위가 낮은 물질로 평가되었다. 이 화학물질은 환 경에 유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급성 독성이 고농도에 노출되었을 경우에서만 관련이 있으 므로 유해성에 대해 추가 연구는 필요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학물질 안전 전문가 및 사용자는 숙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