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유사문항 최종!- 수정.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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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경기도안성시대덕면내리 72-1 국악대학 2층행정실나. 전화 : 031) (2) 학과소개본학과는한국음악학에대한폭넓은지식의습득과심도있는이해연구를통하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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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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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과내규 (1) 선수과목 학점 시간 교과목명 1 2 성악실습 1,2,3,4 중택1 1 2 타악실습 1,2,3,4 중택1 2 2 음악통론 2 2 전통음악개론 2 2 한국음악사 1 2 연희실습 1,2,3,4 중택1 2 2 세계음악사 2 2 전공시창 선수과목에관한자세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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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302관 414호통합학과사무실나. 연락처 : 다. 가. 대학및학술분야에서전문적인한국음악연구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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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1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수일고등학교 윤 상 2 [2]2018개방실험-학생2기[ 고2]-8월18일 ( 오전 )-MBL활용화학실험 구성고등학교 류 우 3 [2]2018개방실험-학생2기[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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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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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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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노트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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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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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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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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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Transcription:

음악 교원임용 박성선 전공음악 2016학년도 기출문제 적중 문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매해 적중의 신화는 계속된다!!!

[기출문항] <전공A> [유사문항] 1. 중학교 음악 수업에서 다음의 (가)와 (나) 악곡들에 나타나는 강세와 셈여림의 변화를 살 려 개성있게 노래 부르는 활동을 하고자 한다. 20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과 교육과정 '4. 내용의 영역과 기준' 의 '가.내용 체계' 중에서 이 활동이 해당되는 영역과 내용체계를 쓰시오. <문풀4주차> 30. 2009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의 내용체계를 적으시오. 영 역 내 용 체 계 1-1. 1. 표현 1-2.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1-3. 2. 3. 2-1. 2-2. 3-1. 3-2. 33. 아래 내용은 2007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영역 중 일부이며 위 내용은 2009 음악과 교육 과정에 이어졌다. 아래 악곡을 지도하고자 할 때 ᄀ~ᄅ의 내용을 중심으로 수업을 하려고 할 때 2009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을 적으시오. (그림) 암행어사출두 - 1 -

학년 영역 9학년 ㆍ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하기 -ᄀ ㆍ지휘에 맞추어 표현하기 ㆍ악보 보고 표현하기 ㆍ가곡, 민요 부르기 10학년 활동 ( ) 한 대목 듣고 따라 부르기 다른 나라 노래( ) 부르기 간단한 3부 합창하기 간단한 형식의 가락 짓기 악곡의 내용과 ( ), 문화적 맥락을 파악하며 감상하기 ㆍ( )의 초장 듣고 따라 부르기 ㆍ다른 나라( )노래부르기 ㆍ3부 합창 ㆍ다양한 형식의 가락 짓기 ㆍ악곡의 내용과 ( ), 문화적 맥락을 파악하며 감상하기 가락 악기 연주하기 합주하기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음악재구성하기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음악 만들기 여러 문화권의 음악 비교하며 감상하기 다른 예술과의 관련성 탐색하기 - ᄃ - ᄂ 이해 여러 가지 장단 형식 ( ) 에 따른 악곡의 종류 여러 가지 장단 형식 악곡의 종류 생활 화 태도 갖기 인식하기 - ᄅ 참여하기 발표하기 활용하기 탐구하기 - 2 -

2. 다음은 "한범수류 대금산조" 각 장단의 도입부이다. 산조 한바탕을 연주한다고 할 때, 연 주되는 장단의 순서대로 (가)~(라)를 배열하고 그 장단명을 쓰시오. <문풀 10주차> 179. 다음 악곡을 연주순서대로 배열하고, 형식을 적으시오. 1 2 3 4 5 -->산조의 내드름을 보고 각 장단특징 분석하는 법 설명한 부분 적용문제 - 3 -

<문풀 12주차> 112. 다음 악곡은 해금을 위한 산조이다. 이 곡의 연주 순서를 적으시오. ᄀ ᄂ ᄃ ᄅ 답: ᄅ ᄀ ᄂ ᄃ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굿거리)) - 4 -

3. 다음 악보는 모차르트(W.Mozart) "바이올린 소나타"의 일부이다. 악보에 나타나는 3종류 의 비화성음을 찾아 명칭과 해당 마디 번호를 <작성방법>에 따라 쓰시오. <모의고사 2회 A형> 13번. 다음 악곡에 사용된 비화성음의 종류를 모두 적되 해당마디의 음을 구체적으로 들어서 설명하시오. 또한 이 악곡은 프레이즈가 바뀌는 부분에서 전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조과정을 분석하되, 공통적으로 사용된 화음이 원조와 전조되는 조에서 각각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각 화음의 성격을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비화성음 : 1마디, 5마디 - 보조음 5마디 - 계류음 <모의고사 8회 A형> 4. 3)맨 마지막(세번째)단에 사용된 비화성음의 종류를 모두 적으시오.(참고 악보 필요) 답안 : 선행음, 계류음, 경과음, 보조음 - 5 -

<문풀-화성법> 49. 각 악곡에 사용된 비화성음을 표시하고 마디와 제시곡에 사용된 비화성음의 종류를 각각 적으시오. - 6 -

4. 다음은 경기, 충청지역의 농악인 웃다리 농악에 쓰이는 장단 중 하나이다. 장단명을 쓰고, ᄀ~ᄆ중에서 징의 위치가 잘못된 것을 찾아 쓰시오. <7월 전국 모의고사> 8.다음 농악과 관련하여 ( )안에 알맞은 말을 적으시오. (악보추가필요) <보기1> 풍물은 명절에 지신밝기 등의 의식행사 또는 농사를 지을 때 협동심을 도모하고 능률을 올 리기 위해 다양한 악기와 춤사위를 곁들여 행하는 종합예술이다. 풍물은 기수,( ᄀ ),앞치 배, 뒤치배로 구성되며... (이하생략) 그중 아래 <악보1>가락을 ( ᄂ )(이)라고 하는데, 행진가락으로 쓰이며... (이하생략) 답안 : ᄂ길군악 칠채 <그 림 1> <악 보 1> <그 림 2> - 7 -

<문풀-국악통론> 178. 다음 제시된 장단에 대해 설명이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그림)답: 2, 3, 5(1은구 정놀이, 굿거리, 덩덕궁이, 세산조시, 동살풀이, 후두룩가락 등을 짜임새있게 연주/ 4 는 호남우도가락에 대한 설명) 1 위 장단과 더불어 굿거리, 덩덕궁이, 세산조시, 동살풀이, 후두룩가락 등을 짜임새있 게 연주한다. 2 판굿에서는 오방진에 쓰인다. 3 웃다리풍물로 혼합박 가락이다. 4 전라우도의 풍물가락을 앉은반으로 다시 짠 가락으로 장고의 쓰임새가 돋보이며 다 채롭게 변주한 것이다. 5 길굿가락(행진가락)으로 쓰인다. 6 설장구 가락으로 원래 판굿에서 장고잽이들이 연주하던 가락인데, 60여년 전에 전라 도의 김홍집이라는 이가 혼자 발림하며 짜임새있게 위 가락을 연주한데서 유래되었다. - 8 -

5. 다음 (가)는 리머(B.Reimer)의 경험중심 음악교육 철학에 관한 내용이고, (나)는 이 철학 에 근거한 4가지 음악 경험의 유형(modes)중 2가지의 관점을 설명한 것이다. 리머의 관점에 서 ᄀ.ᄂ에 해당하는 음악 경험의 유형을 순서대로 쓰시오. <문제풀이반 2주차 서술형 문항> 111. 리머는 현대 철학의 흐름에 영향을 준 인지과학에서 대두된 여러 가지 실증적 연구 결과 들을 반영하여 자신의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을 새롭게 정립시켰다. 이 철학에 바탕을 둔 음악 경험의 다양한 유형을 네 가지로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서술하시오. -->답해설 총론 70-72페이지 : 1형식으로서의 음악경험-형식을 중시하는 음악적 경험은 음악의 가치와 본질을 음악의 자 율성과 자족성에 둔다. 이는 모든 음악이 지니고 있는 소리의 내적인 연관관계가 중시되며 음악의 구성요소들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순수한 지적 경험이다. 2실제로서의 음악경험-실제 음악을 표현하는 과정과 행위를 의미한다. 음악교육의 본질적 의미와 가치가 음악을 만들어 내고 표현하는 활동에 있으며 이를 통해 미적 가능성을 최대 한 계발할 수 있다. 3사회매개체로서의 음악경험 음악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고자 하는 특정한 사회적 메시지 를 느끼고 인식하는 음악적 경험을 말한다. 4통합으로서의 음악경험 특정한 시대 혹은 특정한 문화권의 음악들은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사회적 문화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가치화되었으며, 따라서 음악의 의미를 제 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삶의 체험, 음악의 표현 요소등 전체 를 통합하여 파악하여야 한다. <문제풀이반 2주차 기입형 문항> 82. 다음에서 설명하는 경험중심 음악교육철학의 전제가 되는 관점은 무엇인지 적으시오. 리머는 새로운 음악교육철학을 통하여 심미적 음악교육철학에서 배타적인 위치를 차지했던 절대표현주의를 약화시키고 음악을 형식으로 규정하는 관점, 실천으로 규정하는 관점, 사회 적 기제로 보는 관점, 다문화적 관점을 폭넓게 수용하였다. 이는 형식주의와 더불어 새로운 형태의 도구주의라고 할 수있는 포스트모더니즘적 가치를 수용한 결과이다. - 9 -

6. 다음 (가)는 조선전기의 고취악에 대한 설명이고, (나)는 현재 연주되는 악곡들이다. (가)의 밑줄 친 ᄀ,ᄂ과 관련된 음악을 (나)에서 골라 순서대로 2가지씩 쓰시오. <문풀-국악악곡> 14. 다음 중 조선 전기의 고취의 종류와 특성과 관련하여 해당되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1) 정전 앞뜰과 뒤 뜰에 편성된 고취악대이다. ( ) 2) 소규모의 고취악대로 왕이 궁궐밖을 나갈 때와 돌아올 때 연주한다. ( ) 3) 문무백관의 조참의식과 같은 궁중의식에서 연주되었는데, 거문고, 가야금, 향비파와 같은 향 악기와 당적, 퉁소, 방향, 대쟁 같은 당악기를 혼합한 편성이 특징이다. ( ) <보기> 전부고취, 전정고취, 전후고취, 후부고취 위 문제 답안참고 12주차 자료 조선시대 고취악 정리 1. 전정고취 조선시대 궁중의 뜰에서 연주되었던 고취. 성종 당시의 전정고취는 그림과 같이 진열되었으며, 악사 2명과 악공 50명으로 구성되었다. 전정고취가 연주된 경우는 매달 5일에 임금이 친히 문무백관을 만나보던 조참 때, 임금이 몸소 참석하여 급제한 사람에게 차례를 정하는 시험인 문과전시 때, 생원이나 진사로 급제한 사람에 게 백패를 주고 주과를 베푼 방방 때, 임금이 중국 황제에게 보낼 표문이나 전문을 사신에게 전하여 보내는 의식인 배표와 배전의 권정례 등의 경우였다. 악곡> 조선 전기 세종때 창제된 신악 중에서 고취악 계열에 드는 악곡은 여민락, 보태평 중의 계우, 정대업 중의 독경, 발상 중의 순우, 창부, 영경, 신계, 현휴, 정희 강보, 응명 이상 12곡이다. 신악 이외 세종때 연주된 고취악곡은 성수무강, 태평년, 보허자, 운운개서조의 미후사, 수룡 음, 낙양춘이다. 주로 전정고취에서 연주된 이 고취악곡은 모두 송나라의 사악에 드는 당악곡 이다. 1431년(세종13) 3월 조참의에서 전정고취가 연주한 악곡은 성수무강과 태평년, 낙양춘이다. 임금이 출궁할 때는 오운개서조, 입궁할 때는 낙양춘이 연주되었다. 세종때 창제한 여민락은 치화평, 취풍형과 함께 공사간의 잔치때 연주되기도 하였지만 고취악으로도 연주되었다. 여민 락만과 여민락령은 임금이 궁밖을 나갈 때 연주되었다. - 10 -

2. 전후고취 조선시대 정전의 뒤뜰에서 임금의 출궁과 환궁때 연주하던 고취로 전후고취는 전정고취와 대칭 을 이룬다. 성종 당시 전후고취는 악사 1인과 악공 18인으로 구성되었다. 전후고취의 연주는 왕의 정전으 로의 출궁과 정전에서의 환궁 때 연주되었는데, 사알이 음악을 연주하라고 전하면 전후고취의 연주가 시작되었다. 왕이 정전으로 들어가면 전후고취가 그치고 헌가악이 이어서 시작된다. 환궁할 때에는 왕이 정전의 후문을 나오려 할 때 헌가가 연주를 그치고 이어서 전후고취의 연 주가 시작되었고, 왕이 안으로 들어가면 박을 급히 치고 연주를 그쳤다. 성종 당시의 전후고취 는 악학궤범 에 위 그림과 같이 진열되었다. - 11 -

3. 전부고취 - 12 -

전부고취는 어가의 뒤를 따르며 행진음악을 연주하였던 후부고취와 더불어 한 짝을 이루었다. 전부고취와 후부고취는 세종 때 이미 정비되었는데, 사직과 종묘에 친히 제사를 지내려 행차할 때의 행진의식을 갖춘 대가노부와 선농이나 석전 등의 제사를 친히 지내려 행차할 때의 행진의 식을 갖춘 법가노부에서 포함되었다. 이러한 전부고취와 후부고취의 전통이 성종 때에 그대로 전승되어 악학궤범 권2에 자세히 도 설되었다. 전부고취와 후부고취의 악대편성은 위 그림에서처럼 악사 1인과 악공 50인으로 각 각 편성되었다. 4. 후부고취 시대에 따라 악기 편성법과 음악에 차이가 있다. 중궁고취에는 후부고취가 없다. 악학궤범 에 의하여 성종시대의 후부고취의 편성법은 위그림과 같다. 고려 때는 임금의 수레 뒤에는 대개 취라군이 따랐고,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위와 같은 후부 고취가 있었는가 하면, 선조 이후로는 많은 변천이 있었다. 1701년(숙종 27)의 통신사행렬도에는 행렬 뒤의 악대를 세악수라 하여 해금 장구 적 피리로 편 성되었고, 영조 초의 종묘개수도감의궤 의 후부고취는 당비파 피리 해금 장구 적 피리 당비파 순 의 횡대 2열로 되어 있었으며, 1763년(영조 39) 계미수사록 에는 세악수라 하여 악공 6인으로 되어 있다. - 13 -

<문제풀이 12주차> 13. 다음 대취타와 같은 고취악의 연주편성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ᄀ ᄂ ᄃ ᄅ ( ᄀ )의 악사는 취고수라고 하여 아래 그림에서 ( ᄂ )에 해당된다. 반면 ( ᄃ )은(는) 관현악기를 위주로 하며 아래 그림에서 ( ᄅ )에 해당 하는 것으로 악사는 세악수라고 하였다. a b - 14 -

7. 다음 악보를 보고 괄호 안의 ᄀ~ᄅ 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쓰시오. <8회 과제모의고사 B형 4번> 4. 14세기에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이 작곡된 세속음악 장르이다. 장르는 무엇인지 적고, 이들의 음악적 특징을 세 가지로 서술하되 표시된 부분의 종지에 나타난 특징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14세기 이탈리아 세속음악 카치아, 발라타, 마드리갈에 대한 아래 설명 참조 * 악곡 (가)는 동형리듬(아이소리듬)모테트가 나타나기 시작한 ( ᄀ )세기의 세속음악으로, 악곡의 명 칭은 '춤추다'에서 유래되었다. 이 악곡과 동일한 유형 (형식)의 음악으로는 마드리갈과 ( ᄂ )이/가 있는데, "비를레"는 이 그룹의 음악에 속하지 않는다. *악곡 (나)는 ( ᄃ ) 세기의 (ᄅ ) 기법을 보여준다. 이 기법에서는 정선율이 최상성부에 있으며, 이 러한 악곡은 연주 될 때에 어느 정도 즉흥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 15 -

<문풀-8주차> 47. 아래와 같은 종지형을 즐겨썼던 14c 이탈리아 작곡가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단 어를 적으시오. (제시악보는 발라타) 14의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작곡가는 ( ᄀ )이다. 그는 트레첸토의 선구적인 음악가로 ( ᄂ )을(를) 140여곡이나 작곡하였다. 이 장르는 프랑스의 비를레와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 진다. 그의 선율은 3도와 6도의 화성이 밝고 감미로우며 위 악보 마디 3에서와 같은 ( ) 이(가) 빈번하게 사용된다. <문풀-8주차> 70. 다음 악보와 지문에서 나타난 음악기법을 무엇인지 적으시오. 답: 포부르동 일반적인 디스칸트의 정의처럼 정선율의 위로 4도, 아래로 3도 병행의 즉흥적 선율을 붙인 것이 연속적으로 진행하면 연속적인 제 1전위의 화음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음 악기법을 가리킨다. 기보되어 있지 않은 선율을 정선율이나 기존하는 선율에 기초해서 대위법적인 기법으로 즉 흥적으로 노래할 때 발생하는 3도나 6도의 병진행들을 디스칸트 라고 정의하는 견해이다. 위 두 내용에서 나타난 디스칸트 양식을 통하여 볼 때 15세기 영국인들은 3도와 6도의 화성적 배열을 선호하였음을 알 수 있다. - 16 -

<문풀-악기론> 8. 다음은 악곡명과 그에 따른 편성 악기 중 5가지를 나열한 것이다. 제시된 악기 가운데 잘 못 연결된 악기를 쓰고, 이 악기가 작스(C. Sachs)와 호른보스텔(E. M. Hornbostel)의 분류 법에 따르면 어느 악기군에 속하는지 쓰시오. [2점] 131 다음은 호른보스텔과 작스의 악기분류법대로 발음원리에 따라 악기를 다섯 가지로 나눈 것이다. ( ) 안에 알맞은 것을 고르고, 보기에서 해당악기를 골라 적으시오 1) ( )은(는) 악기의 몸체 전부가 진동하여 소리가 나는 악기로 나무나 금속 등 악 기 자체에서 소리내는 북 종류를 제외한 타악기이다. 2) ( )은(는) 피막을 악기의 몸통에 씌워서 소리내는 악기. 공명관이나 공명쉘 (shell)위에 팽팽하게 조여진 가죽막이 진동하여 소리가 난다. 3) ( )은(는) 공기의 진동으로 소리내는 악기. 목관이나 금관악기처럼 닫힌 몸체 안 에서 공기기둥을 진동시킴으로 소리난다. 4) ( )은(는) 현의 진동으로 발음되는 악기. 악기의 현을 쳐서 진동하게 하여 소리 난다. 소리는 공명판이나 공명통 혹은 둘 다에 의해 증폭된다. 5) ( )은(는) 전기로 소리나는 악기이다. <보기> 실로폰, 하몬드 오르간, 팀파니, 트럼펫, 전자피아노, 싸이렌, 심벌즈, 호루라기, 봉고, 탬버 린, 바이올린, 피아노, 기타, 아코디언, 오르간, 우드블록, 글로켄슈필 <문제풀이반 11주차> 234. 민족음악학에서 사용하는 악기분류법으로 체명, 피명, 현명, 기명 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다.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의 3분법과 다른 점은 타악기를 체명과 피명으로 세분한다는 점 이다. 이는 많은 민족들이 다양한 타악기를 발달시켰기 때문이다. 다음 악기를 위의 분류법으 로 나누어 해당되는 악기명을 적으시오. 나각, 거문고, 절고, 운라, 나발, 향비파, 영고, 노도, 징, 방향, 박, 용고, 단소, 소 1)체명악기 2)피명악기 - 17 -

다음 악곡의 선율의 조명과 선법을 적고 각 선율적 특징을 설명하시오. (문묘제례악 악기총보) - 18 -

9. 다음 악보 (가)는 하이든(F. J. Haydn) 피아노곡의 오른손 선율이고, 악보 (나)는 (가)의 양손 악보 중 일부분이다. 악곡 형식, 조성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 오. [4점] <모의고사 3회 A형> 4. 다음 악곡은 전체 악장의 일부이다. 1) 전체악장의 형식을 적고 2) 첫 번재 악구의 종지형 을 적으시오. 또한 3) 표시된 부분을 화음기호로 분석하시오. 답안: 1) 론도형식 < 보기 > <문풀-5주차> 40. 소나타 형식과 론도 형식의 도식을 적고, <보기>에서 해당되는 악곡을 각각 고르시오. < 모의고사 8회 A형> 5. 다음 <보기1>에서 ( )안에 들어갈 단어를 적은 후 해당되는 악곡과 형식이 같은 악곡을 있 는대로 고르시오. [2점] (지면상 악보생략) (가) ᄀ (나)ᄂ (다) ᄃ 악보 (가)의 악곡 구조를 알파벳으로 표기할 것. 악보 (가)의 악곡 형식을 쓰고 판단 근거를 서술할 것. 악보 (나)의 조성을 분석하여 시작하는 조와 끝나는 조의 관계를 쓸 것. (가)가운데 부분은 조성이나 리듬 또는 악곡의 성격 등 여러 가지를 대조시키며, 뒷부분은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운데 부분은 ( ᄀ )(이)라고 하며 미뉴에트, 스케르초, 폴로네이즈, 가보트, 마주르카 등의 춤곡, 행진곡의 악곡들과 교향곡, 실내악곡 등 여러 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악곡의 중간 악장에서 널리 사용된다. (나)본래 일정한 구절이 순환 반복되는 시를 가리키는 말이었으나 기악 음악의 형식으로 확립되었다. 하나의 주제가 반복되는 가운데 주제 사이에 부주제가 삽입되어 구성된 - 19 -

형식이다. 주제를 ( ᄂ )(이)라고 하고, 부주제를 쿠플렛 또는 에피소드라고 한다. (다) 음형변주의 일종으로 주제가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가운데 선율이나 리듬에 변화를 주어서 변주한다. 다른 변주와의 차이는 주제가 중단없이 반복되는 가운데 변주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때 반복되는 베이스 선율을 ( ᄃ )(이)라고 하는데 길이는 보통 4마디에서 8마디 정도이다. 이 장르의 대표적인 예로 파사칼리아가 있는데 3박자로 이루어진 8마디의 저음주제가 반복되면서 대위법적으로 변주된다. <문풀-5주차> 32. 다음 <보기> 악곡의 형식을 A(a+a`)+B(b+c)와 같은 형태로 도식화하고, 각 종지부분의 종 지를 적으시오. (그림) - 20 -

69. 다음 악곡의 전조 과정을 <보기>와 같이 설명하시오. 답: g단조에서 반음계적 진행을 통해 B플랫 장조로 나란한조로 전조 - 21 -

10. 악보 (가)와 (나)는 종묘제례악 의 보태평 중 전폐희문 의 일부이다. (가)와 (나)에 사 용되는 구호와 ᄀ, ᄂ의 악기명을 순서대로 쓰고, ᄀ과 ᄂ 악기의 차이점을 음악적 쓰임과 관련하여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모고 8회> 4. 다음 악곡의 제시된 <보기1>의 두 악곡을 제재로 수업을 하려고 한다. 음악적 특징과 역사 적 맥락을 비교서술하되 음악적 특징은 A~C, E~F, G~I에 들어갈 악기명을 적으시오, 또한 D 를 무엇이라 부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서술하되 악곡 (a)의 드오 에 해당하는 (b)의 내용과 이때 사용하는 도구를 적으시오. 답안: A-절고, B-축, C-박, D-집박, E-어, F-진고 (a) (b) - 22 -

<모의고사 8회 B형>-마지막주 답안 참고자료 4번 dㅡ집례 혹은 집사악사 (문헌에 따라 집례 라고 나온 책도 있고, 집사악사 라고 나온 책 도 있음, 교과서에서는 집례 로 나와있음. 아래 그림 참고) (*집례 : 제향 등의 의식에서 선임하는 임시 벼슬로, 홀기( 笏 記 )를 읽어 절차를 집행하는 사람 을 말함 *집사 : 의식절차에 따른 등가악 및 헌가악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지시는 당상에 위치한 집사 악사가 맡는다. 집사악사가 '드오'라고 지시하면 축이 세 번, 절고가 한 번, 이렇게 3회 반복한 뒤 박을 한번 치면 음악이 시작된다. *종묘대제의 행례에 따른 주악의 순서는 영녕전도 같다. 종묘대제의 행례는 당상에 있는 집례의 창홀로 진행되나, 음악이 함께 연주되는 만큼 집사악사의 소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23 -

답안참고자료 - 24 -

- 25 -

11. 다음 악곡은 슈베르트(F. P. Schubert)의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중 어디 로?(Wohin?) 의 일부분이다. 가사의 내용상 (가)~(나)부분과 (다)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가)~(나)의 반주는 시냇물 소리 를, (다)의 반주는 주인공의 불안정한 심리 를 묘사하고 있 다. 반주와 성악 선율의 묘사 방법을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5. 다음 <보기1>은 <보기2>의 악곡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안에 각각 들어갈 단어를 적고, 아래 악 곡에 대한 이러한 해석의 관점은 어떤 미학을 적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적으시오. [2점] ᄀ ᄂ 미학: 음형이론(0.5), 바소 오스티나토(0.5), 관련주의 (1점) 이 곡은 ( ᄀ )이론에 따라 작곡된 곡으로 해석될 수 있다. 레치타티보는 한숨 (Suspirato) 의 음형으로 하강한다. 아리아는 험난한 진행(Passus durisclus) 의 음형을 가진 ( ᄂ )를 바탕으로 작곡되었다. 이들은 약간씩 길어지면서 반복된다. 반면에 아리아 의 상성부는 아주 단순하게 구성되었다. 자기를 기억하라는 말에서는 음악이 상승하다가 (Anabasis), 내 운명을 잊으라는 부분에서는 떨어진다.(Katabasis) 시냇물 소리 를 어ᄄᅠᇂ게 묘사했는지 (가)~(나)의 리듬패턴과 베이스 진행에 근 거하여 서술할 것. 주인공의 불안정한 심리 를 어떻게 묘사했는지 (다)의 베이스 진행에 근거하 여 서술할 것. (다)에서 음악적 변화를 주기 위해 바뀐 성악 선율의 진행형을 (가)~(나)의 선 율 진행형과 비교하여 설명할 것. - 26 -

<모의고사 6회 B 관련주의> 4. 최교사는 다양한 시대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이야기하는 수업을 계획하였다. 다음 악곡을 창작된 순서대로 나열하고 각 악곡이 작곡된 음악 미학적, 양식적 특징을 비교 설명하 시오. 또한 형식주의적 관점과 관련주의적 관점 또는 표현주의를 적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악 곡을 각각 1곡씩 선택하여 선정이유를 설명하시오. [4점] a) b) - 27 -

c) - 28 -

12. 다음 (가)는 어느 악곡의 악보 중 일부분이고, (나)는 연주 형태가 포함된 그림의 일부분 이다. 악보 (가)의 곡명과 연주 형태를 쓰고, 악곡 (가)의 음악적 쓰임을 그림 (나)와 관련지 어 2가지 서술하시오. [4점] <문풀-국악통론> 286-290. 연주형태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대표적인 악곡명을 두 가지씩 제시하시오. 289. 삼현육각 향피리2, 대금, 해금, 장구, 좌고로 춤반주의 기본편성 ex> 표정만방지곡, 대풍류, 사관풍류, 길군악 등 <모의고사 4회 B형> 11. 이교사는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다음 <보기1>의 악보를 <보기2>의 그림과 함께 감상하는 수업을 계획하였다. 그리고 악곡의 연주를 들려준 후 참고곡으로 <보기3>을 들려주 었다. (가)와 (나)와 함께 지도할 수 있는 그림과 악곡을 <보기2>와 <보기3>에서 각각 고르시 오. 또한 2009 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의 요소 및 개념체계표 에서 그림과 관련지어 가르칠 개념을 선정한 후 성취기준을 적고, 유교사가 2009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수방법 중 내용영역 별 지도 의 감상 에서 제시한 내용을 토대로 수업에 잘 적용한 부분을 적되 두 가지로 구체적 으로 서술하시오.[4점] <보기2> a ) b) <보기3> 서일화지곡, 태평춘지곡, 오운개서조, 잦은한잎, 수요남극, 황하청, 수연장, 하운봉, 길군악, 우림령, 금전악, 경록무강지곡, 정상지곡, 양청도드리 - 29 -

<보기1 > (가) (나) - 30 -

<모고 8회> 13. 다음은 판소리 춘향가 중 한 대목이다. 이 부분이 춘향가 중 어느 대목인지 쓰고, ᄀ 부분의 음악적 특징을 민요토리와 관련지어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7. 다음 제시된 악보들은 어느 마당에 나오는 곡인지 제시곡들이 모두 포함된 악곡 제목과 이 들 제시곡의 공통적인 성음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이면과의 관계를 서술하시오. 또한, 이러 한 성음의 구성음과 시김새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답안 : 판소리 춘향가 의 대목들로 공통적인 성음은 경드름이며. 구성음은 솔라도레미 이다. (가) (나) 관련된 민요토리를 제시할 것. 해당 토리의 음악적 특징을 구성음과 선율 진행 측면에서 제시할 것. (다) - 31 -

답 참고자료>춘향가, 경드름, 서울(한양)과 관련된 인물을 표현하기 위해 경 토리의 선율구성음을 사용함. 염계달제 경드름 관련 연구(답안관련 참고자료) - 32 -

< 문풀 11주 > 142. 판소리에서 아래 악곡의 성음을 나타난 종류별로 모두 분석하고, 각 음조직 및 성음과 이면 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춘향이 부분은 계면, 이도령 부분은 한양을 의미하는 솔라도레미의 경드름 - 33 -

<문풀-국악통론> 142. 판소리에서 아래 악곡의 성음을 나타난 종류별로 모두 분석하고, 각 음조직 및 성음과 이 면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서술하시오. -경드름 <국악심화> 10. 다음 세 악곡은 <새야새야>를 가지고 선율짓기를 한 것이다. 각 악곡이 어느 토리인지 유 추하고, 그렇게 유추한 선율적 근거를 설명하시오. (3-4주 복습문제) a. b. c. - 34 -

14. 다음 (가)는 악보 (나) 베토벤(L. v. Beethoven)의 교향곡 제5번 제1악장으로 합주 수 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의 대화이다. 대화 중 잘못된 내용을 2가지 찾아 바르게 수정하고, 밑 줄 친 ᄀ, ᄂ에 해당하는 내용을 순서대로 서술하시오. [4점] <7주차 모고 A형> 4. 다음 악곡과 관련하여 답하시오. [2점] -->이조악기 개념무도회의 권유 1) 바순 아래의 악기가 각각 A조 호른-E조 호른-D조 호른일 때 마디5의 두 번째 비트를 화성 분석하시오 <보기> - 35 -

<문풀-서양음악통론> 89. 빈칸의 알맞은 악기명을 적고, 이조악기가 사용된 것은 어떤 이조악기인지 조명을 적으시 오. 1) 2) 3) 90. 위 곡을 나타냄말에 따라 악곡을 연주할 때 어떻게 연주해야 하는지 적으시오. 3. 다음 <보기1>의 두 악곡을 화성분석 하였다. 공통점으로 올바른 내용을 <보기2>에서 모두 고 르시오.[2점] Gr6 (독일6화음) 분석 가. 나. 1 4 6화음 2 2차적 감7화음 3 차용화음 4 나란한조로 전조 5 네아폴리탄 화음 6 증6화음 7 경과음 8 보조음 - 36 -

<문제풀이반 5주차 통론> 30. 아래 악곡과 관련하여 2009 음악과 교육과정에 준하여 창작수업의 학습목표를 정하되 음 계와 짜임새의 성격이 드러나도록 서술하시오. - 37 -

[기출문항] <전공B> 1. 다음 악보에 제시된 ᄀ~ᄃ의 종지 유형과 판단 근거를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 하시오. [4점] [유사문항] <모의고사과제 A형> 4. 다 음 제 시 된 악 보 를 화 성 분 석 하 고 자 한 다. 49마 디 에 서 제 시 된 조 성 이 조 성 확 립 이 되 면 서 다 른 조 로 전 조 가 되 었 다 면 1)어 떤 조 로 전 조 되 었 고 이 때 전 조 된 조 의 종 지 의 종 류 를 적 으 시 오. 2)A, B에 들 어 갈 화 성 분 석 을 하 시 오. [2점 ] 1) e 답5번, 7번 2) A : B: 1)cm가 (불완전)정격종지로 조성확립되고 49마디 세 번째 비트부터는 g단조로 전조되며 전조 된 조는 50마디에서 속임종지로 조성확립됨 - 38 -

<모의고사 1회 A형 > 5. 다음 악곡의 조바꿈 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 마디의 코드가 Ab일 때 종지의 종류를 쓰시오 - 2) 속임종지 (위종지) - 39 -

<모의고사 과제 A형> 2. 다음과 같이 악곡 (가)를 작곡하였다. 이 악곡의 구조를 알파벳으로 적은 후, (나)의 구조 와 비교하여 구체적인 형식 명칭을 쓰시오. 그리고 ᄀ과 ᄃ을 짜임새(텍스처)의 측면에서 비 29. 다음 악곡의 형식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 교하고, ᄃ에서 사용된 2성부 간의 관계 와 동기의 전개 방법 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4점] a. b. - 40 -

1 a의 마디1~4와 5~8은 반복악구이다. 2 a의 1~8은 유사악절이다. 3 b의 마디 1~8은 대조악절이다. 4 a와 b의 각 악구의 종지방식은 같다. 5 a와 b는 종지방식은 다르지만 형태적으로는 유사한 구조의 두 도막 형식이다. 답: 32. 다음 <보기> 악곡의 형식을 A(a+a')+B(b+c)와 같은 형태로 도식화하고, 각 종지부분의 종지를 적으시오. <문풀-서양음악통론> 27. 임교사는 창작수업을 위해 아래와 같이 세 개의 악구를 소개하며 다양한 전개방법을 설명 하였다. 이 내용에서 a가 공통적으로 가리키는 것은 무엇인지 적고, a를 전개하는 방법에 해당 하는 b, c, d에 들어갈 말을 적은 후 예상되는 임교사의 지도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그 림) 답: - 41 -

3. 다음은 수제천 초장의 일부이다. 악보 (가)~(다)를 연주할 악기명을 순서대로 쓰고, 그렇 게 판단한 이유를 <작성 방법>에 따라 설명 하시오. 그리고 (다)의 음용 부분을 확대한 악보 ᄀ이 실제 연주되는 가락을 율명으로 쓰시오. [4점] <문풀-국악통론> 77. 다음 악곡의 형식적 특징을 악보를 근거로 하여 악기와 율명을 언급하여 설명하시오. 236. 다음 악기의 지공수와 음역을 적으시오. 1) 약 2) 중금 3) 소금 4) 지 5) 대금 6) 훈 지공수 음역 - 42 -

<7월 전국 모고> 12.김교사는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단소 실기 수업을 하면서 시김새와 선법을 지도하 려고 한다. 악곡의 선법을 고려하여 표시된 시김새를 어떻게 연주할지 구체적인 율명을 들어 서술하고, 2009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지도내용을 고려하여 가장 상위 단계의 학생에 대한 성취수준을 서술하시오. (악보추가필요) 답안 : a. 潕 淋, b. 淋 潕 淋 潕 淋, c. 淋 㳞, d. 汰 潢 汰 <보기> - 43 -

<문풀-국악통론> 41. 다음 악구를 장구장단에 맞추어 단소로 연주하고자 한다. 장구의 연주법과 각 정간의 단소 연주법을 설명하시오. (그림) 1)1행 2정간 : 2)1행 3대강 첫 정간 청임에 표시된 주법 : 3)1행 9번째 정간 : 4)3행 3번째 정간 : 5)5행 8번째 정간 : - 44 -

238. 다음 중 악기의 음역에 해당하는 국악 관악기명을 각각 적으시오. a b c d e a: b: c: d: e: 244. 다음 악곡은 소금으로 연주되는 부분이다. 각 운지법으로 소리나는 율명을 적으시오. - 45 -

4. 다음 악보 (가)는 20세기에 작곡된 어느 악곡의 일부이며, 악보 (나)는 리게티(G. Ligeti) 의 아트모스페레(Atmosphere) 중 일부이다. (가),(나)에 나타나는 작곡 기법을 순서대로 제시하고, 두 기법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4점] < 문풀 - 근현대 > 354. 다음 제시된 음악과 같은 음악양식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작곡가명 세 명을 제시 하시오. 또한 학생들에게 새로운 소리의 경험을 해주도록 하기 위해 아래 악곡의 창작원리를 활용한 수업을 하려고 할 때 어떤 활동으로 수업을 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그림) --> 리게티의 아트모스페르에 나타난 톤클러스터(음덩어리) 기법 <모의고사 3회 B형> 5번. <보기>의 악곡들은 김교사가 20세기 다양한 양식적 특징을 이해하며 감상하기 위하여 생 성적 교수법으로 지도안을 계획하며 제재곡으로 선택한 곡이다. 2009음악과 교육과정의 음악 - 46 -

요소 및 개념 체계표를 토대로 생성적 교수법의 부분적 요소 한가지를 선정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해 아래 제재곡을 선택하였다면, 어떤 개념을 고려하여 제재곡을 선택한 것인지 적고 그 이 유를 설명하시오. 또한 (나)와 (다)곡에서는 그 특징이 어떤 기법을 통해 구현되고 있는지 각 악곡에 쓰인 기법을 중심으로 각각 설명하시오. - (나) 톤클러스터 기법을 사용하였다. 음층을 통해 새로운 음색과 음덩어리을 구현 <모의고사 과제 A형 > 6번. 다음에 설명하는 작곡가의 이름을 적으시오. * 리게티 - 작품 초기에는 조성적인 작업에, 이후에는 음렬주의를 전위적으로 확대시키는 작업에 열중했 으나 결국 음열주의는 패배했다고 결론짓고 음악의 구조적 짜임새를 발전시키는데에 치중했다. 그의 작품에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음군(톤 클러스터)과 음집단이다. 이러한 음재료를 이용하여 <Apparitions>에서는 지속되는 음군 안에 있는 반음계에 핵심을 두면서 화성이나 리 듬감은 회피한다. 그의 또 한가지 특징은 카논은 <진혼미사>에서 구조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하 며 합창<Lux aeterna> 는 곡 전체가 엄격한 카논으로 조직되어 있다. <교과서 분석반 4회 모의테스트> 19. 다음 두 악보를 보고 각각의 장르를 적고, 악보에 나타난 각 음악의 특징을 적으시오. (유사악보 지면상 생략) 답안 : 1)음향음악 좁은 간격의 음들을 밀집시킴으로써 하나의 거대한 음덩어리를 만드는 톤 클러스터 기법을 활용하여 전체 음색의 변화를 통한 효과를 꾀하였다. <모고 8회> 12.김교사는 2차시에 걸쳐 아래 악곡을 감상하고 즉흥연주하는 수업을 계획하였다. <보기1>악 보와 관련하여 <보기2>에 들어갈 내용을 적으시오. <보기2> (나)악보는 곡이 마치는 부분인데, e음과 c#사이에 52개의 (미분음)으로 구성된 (톤클러스 터)을(를) 30초 동안 지속한 후 마친다. - 47 -

<문제풀이반> 355. 제시된 악보의 양식적인 유래와 아래 음악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 양식의 대표적인 작품 과 작곡가를 제시하시오. 또한 미술과 연계수업을 할 때 지도내용을 설명하고 음악과 미술에 사용된 공통적인 개념의 도식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활동으로 적절한 창의적 활동을 설명하 시오. a. b. --->미니멀리즘에서 위상변이 기법에 의한 피아노 페이즈 <서양음악사 심화반 8회 모의테스트> 9. 제시된 악보의 양식적인 유래와 아래 음악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 양식의 대표적인 작품과 작곡가를 제시하시오. (악보는 위 악보참조) 답안 : 위 작품은 라이히의 <피아노페이즈>인데, 작곡가 스스로 설명한 새로운 카논진행 으로 얻어지는 위상변이를 라이브로 연주했다. 피아노1이 연주하는 기본패턴위에 피아노2는 같은 패 턴을 마디2부터 반복하면서 마디 3에서는 패턴의 두 번째 음으로 시작음으로 연주할 수 있도 록 점차 속도를 빠르게 한다. 이렇게 피아노 2가 한음 정도 빨라질 수 있도록 아주 점차적으로 속도를 가속화 하는 과정에서 위상변이가 형성된다. 라이히는 <비가 올 것이다>, <바이올린 페 이즈>, <드러밍>, <테힐름>, <다른기차들>과 같은 작품을 남겼다. - 48 -

5. 다음은 여민락 계통 음악의 시대별 악보이다. 악보 (가)~(라)를 편찬된 시대순으로 배열 하고, 악보 (가)와 (다)는 현행의 어떤 악곡인지 악곡명을 순서대로 쓰고, 그 판단 근거를 <작성 방법>에 따라 쓰시오. [4점] <모고 1회 A형> 6. 다음 유적은 어느 나라의 어떤 유적인지 각각 구체적으로 밝히고, 각 유적이 시사하는 바 를 각각 설명하시오. 기출문제의 (다)와 제시 문항의 (라) 동일악보-최초의 여민락만 (가) (나) (다) (라) - 49 -

<문풀-국악통론> 61 1) 기보법의 종류 2) 장점 3) 단점 4) 남아있는 고악보 5) 어느 악기를 위한 악보인지 적으시오. 1) 2) 3) 4) 5) 조선중기 이후로부터 현재까지 전해오는 고악보들의 대부분이 거문고 악보이고 이는 대다 수가 육보로 되어 있어 조선중기 이후 음악에서 이 기보법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켜졌 음을 알 수 있다. 악학궤범에는 거문고, 향비파, 가야금을 위한 이 기보법이 남아있고, <안상금보>, <양금신 보>, <삼죽금보> 등의 고악보에서 나타난다. - 50 -

<문풀-국악악곡> 53. 여민락과 여민락 계통의 변조된 음악을 비교한 것이다. 올바른 설명을 모두 고르시오. b c a ⓵ a곡은 느리고 가락이 적으며, b곡은 그보다 템포가 빠르고 가락이 많다. ⓶ 여민락은 거문고, 가야금, 피리, 해금, 대금, 장구의 관현합주 편성인데 반해, a, b, c 세 곡 은 모두 당피리, 대금, 당적, 해금, 아쟁, 좌고, 장구, 편종, 편경, 방향 등으로 연주된다. ⓷ 여민락은 7장인데 반해 a, b, c는 모두 10장으로 구성된다. ⓸ a, b, c는 모두 장단이 불규칙적이다. ⓹ c곡은 a곡의 32마루를 모두 변주시킨 것으로 본 곡의 음과 음 사이에 사이음을 삽입하거나 장식음을 붙여 길게 늘여서 느리게 연주한다. - 51 -

<논술형 문제> 아래 예시문은 조선시대 전기의 음악사에 대한 설명이다. 이 글에서 제시된 조선시대 전기에 이룩된 음악적 사실에 대하여 신악의 창제, 아악의 정비, 악보와 악서 간행을 설명하시오. 또한 이 시기에 창작되어 현재까지 전승되어 연주되고 있는 악곡을 2가지 제시하고, 이들 악곡을 중 심으로 학생들에게 한국 음악사를 지도하려고 할 때 2009 음악과 교육과정과 연결지어 가능한 학습목표를 2009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영역의 대영역별로 제시하시오. -->세종실록악보와 세 조실록악보의 여민락 비교 한국음악사에 있어 조선시대 전기는 조선의 건국부터 임진왜란이 일어나 1592년까지의 200 년을 말한다. 건국 초기에는 많은 신악이 창제되었으며, 세종대에 이르러 유교 이념에 입각 한 예악의 숭상으로 아악의 제도가 확립되었고, 남녀상열지사 등의 음악이 정비되었으며, 새로운 기보법의 창안으로 악보가 간행되었고, 음악연구의 결과를 정리한 악서가 간행되었 다. 아악을 중시 여기게 아악이 좌방악이 되고 당악과 향악이 우방악이 됨으로써 결과적으 로 당악의 향악화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다. ->32칸 정간보와 대강보로 된 오음약보 a. b. - 52 -

6. 다음에서 (가)는 리코더 2부 합주를 위한 스메타나(B. Smetana)의 몰다우 끝 부분 악 보이고, (나)는 교수 학습 지도안이다. 중학교 박 교사는 리코더 2부 합주 수업을 하고 평정 척도법(rating scale method)을 사용하여 실기평가를 하고자 한다. 채점 기준에서 활 용한 평정 척도법의 개념을 쓰고, 학습 활동에 기초하여 ᄀ과 ᄂ에 해당하는 평가 기준과 밑 줄 친 ᄃ의 특징 2가지를 서술하시오. [5점] <문제풀이반 4주차> 59. 다음에 제시된 평가지는 모둠안에서 리코더 연주를 한 후 학생들에게 나눠준 수행평가지이다. 이러한 평가방법을 무엇이라 하는지 2009 음악과 교육과정에 언급된 방법으로서 두 가지로 제시하 고, 이러한 평가방법이 왜 2009 음악과 교육과정에 준한 평가인지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평가기준과 방법 참조 - 53 -

7. 다음 악보 (가)와 (나)는 오르프(C. Orff) 교수법을 적용한 모둠별 수업에서 학생들이 사용 한 악보의 일부이다. (가)와 (나)는 어떤 활동을 위한 악보인지 순서대로 쓰고, 오르프 교수법 에서 말하는 기초 음악 (원초적 음악, elemental music)의 의미를 쓰시오. [5점] <교과교육론 심화 6회 모의테스트> 다음에 제시된 용어의 의미를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8. 오르프의 기초음악 답안 : 어린이의 능력은 마치 인간이 발달하는 과정처럼 원시적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그리고 점진적으로 발전한다. 따라서 원초적 음악학습은 아주 쉬운, 그리고 자연적이고 다양한 활동에 서부터 점차 진전된 학습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또한, 움직임과 음악이 하나를 이루고 있어서 총체적인 활동으로서 음악활동이 이루어 진다. 이러한 원리를 오르프는 기초음악 이라고 한다. <7월 전국모의고사> 전공B형 2.음악교수법은 음악교육이론가의 음악교육철학에 따라 구체적인 방법으로 나타난다. 코다이 교수법의 음악적 문해력 과 오르프 교수법의 원초적 음악(기초음악), 고든 교수법의 오디에이션, 달크로즈 교수법의 유리드믹스 를 그들의 교육철학과 연계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문풀-교수법> 72. 다음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의 토대를 이루는 철학에 관련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적 절한 단어를 제시하시오. ( ᄀ )은(는) 오르프 음악교육의 핵심적이다. 이 음악은 동심의 음악으로 움직임과 음악 이 하나를 이루고 있다 라는 통일성을 나타낸 표현이다. 이러한 음악은 동심의 본성에 부응 하여 자연스럽게 조성된 환경 안에서 음악교육은 아동의 총체적 활동의 형태로 이루어진 다. ( ᄂ )의 발생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져야하며 언어, 율동, 음악 모두 존재하는 것으로서 음악학습단계에서 가장 일차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음악교육의 목적은 아동의 ( ᄃ ) 계발에 둔다. 따라서 즉흥연주 및 표현이 모든 음악학 습의 주요활동이 된다. - 54 -

74. 다음 괄호 안에 적절한 단어를 적으시오. 보르둔, 오스티나토 ( ᄀ )은(는) 백파이프를 연주할 때처럼 주선율 소리와 동시에 어ᄄᅠᆫ 소리가 나는 것을 말 하는데, 그 음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화음의 근간을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즉( ᄀ )은 (는) 최소의 음으로 화음반주를 하는 형태를 이룬다. ( ᄂ )은(는) 고집스럽게 동일한 형태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음악에서 동일한 형 태를 반복적으로 하는 반주의 형식 또는 리듬, 가락의 동일한 형태의 반복을 의미한다. 78. 오르프의 1) 기초음악 의 특징을 두 가지로 설명하고, 2)이를 2009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 용영역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2) 79. 아래 악곡을 오르프의 지도방법으로 지도할 때 1)첫 두 마디(가사: 댄스~음악)의 보르둔과 오스티나토를 만드시오. 그리고 오르프가 보르둔과 오스티나토를 음악교육과정에서 왜 활용하 도록 강조하였는지 그의 음악교육의 목표와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 55 -

8. 다음 (가)는 예비 교사 A의 음악 1~2차시 수업 지도안 작성 과제이고, (나)는 예비 교사 B의 음악 1~2차시 수업 지도안 작성 과제이다. (가)와 (나)의 수업 지도안 <전개> 단계에서 드러나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작성 방법>에 따라 논술하시오. [10점] <교과교육론 심화 5회 모의테스트 논술형> 1. 포괄적 음악교육은 구성주의적 수업원리를 포함한다. 포괄적 음악성을 계발하기 위한 원리 를 네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되, 각각에서 구성주의적 관점이나 교수원리가 어떻게 반영되어 있 는지 설명하시오. (아래 채점표를 참조-포괄적 교수이론부분만 발췌) 공통요소접 근방법 음악적 기능 (Musical function) 개념 -모든 문화, 양식의 음악의 공통적 요소 -수평조직(리듬,가락), 수직조직(화성,성부조직), 표현의 질(음색,셈여림) -음악요소 및 개념 (내용) 교육과정 -악곡의 특징 (목표) 0.5 학습목표 -중중모리 장단에 맞춰 흥부가 한 대목을 노래 부를 수 있다. 0.5 -학생들이 연주자, 분석적 감상자, 작곡가의 세가지 역할을 수행 개념 -음악의 총체적 경험과 이해 1 -음악적 개념을 소개 > 음악가적 기능을 통한 활동 > 심미적체험의 단계 교육과정 -다양한 음악활동 (목표) 0.5 학습목표 -흥부가 한 대목을 발림하며 노래 부를 수 있다. -흥부가에 어울리는 노랫말과 극본을 만들어 음악극으로 발표할 수 있다. 1 0.5 개념 -음악의 통합적 지도 -다양한 요소 및 활동간의 통합/활동과 내용의 통합/음악과 음악외적인 맥락적 통합/다른예술 과의 통합 1 연관성 (통합) 교육과정 학습목표 -국악학습에서는 전 영역에서 가,무,악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교수학습 방법-내용영 역별 지도) -음악교과와 타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교수학습 방법-교수학습방향) -판소리와 관련된 그림을 감상하고 흥부가 한 대목을 듣고 따라부를 수 있다.(다른 예술과의 통합) -흥부가를 듣고 중중모리 장단에 어울리는 신체표현을 할 수 있다.(체육교과와의 통합) 0.5 0.5 개념 -조성음악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악곡선정, 폭넗고 깊게 다룸 -민속음악, 대중음악,비서구 음악,중세음악, 르네상스 음악, 현대음악 모두 포함 1 확장 -다양한 악곡을 활용하여 학습 (교수학습방법) 교육과정 -다양한 시대의 음악 (내용) 0.5 학습목표 -우리나라 판소리와 중국의 경극, 일본의 가부키를 듣고 비교 설명 할 수 있다. 0.5-56 -

위 채점표의 다양한 음악적 기능, 통합, 확장, 공통요소접근방법 를 적용하여 이 개념을 중심 으로 비판적으로 논술가능. <문풀-교수법> 98-100. 다음 포괄적 음악성과 관련하여 각각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적으시오. 98. 음악사 수업에서 고전주의라는 시대를 학습한다면, 이것은 화성법과 함께 학습되어야 한 다. 또한 음악과 음악 외적인 배경, 맥락, 다른 예술과의 관련성도 중시된다. ( 통합 ) 99. 모든 음악이 소리 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 즉, 음높이나 가락, 리듬, 셈여림, 음색 등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모든 음악의 공통적인 요소이다. 이는 처음 접하는 문화권의 음악을 학습할 때도 적용될 수 있는데 수업에서 다루는 악곡들의 이러한 특성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음악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이 기존에 알고 있는 음악의 특 성과 비교할 수 있다. ( 공통요소접근방법 ) 100. 포괄적 음악성은 음악교육에서 보다 넓은 범위의 음악레퍼토리를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 각 나라의 민속음악, 현대음악, 대중음악, 르네상스, 중세음악, 비서구 음악 등이 음악의 효과 적인 학습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확장 ) <교과교육론 심화 3회 모의테스트> 4. 엘리엇의 음악교육이 현재의 음악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네 가지로 설명하시오. 답안 : 1.실음중심으로 활동이 이루어지는 음악 수업을 지향한다. 2.교사는 비형식적이고 추상 적 개념의 음악활동을 지식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직접 음악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경험하 는 음악행위를 강조한다. 3.음악은 실행특정적이고 다문화적임을 주장하여 각 여러 나라의 문 화를 다양하게 수용하여 여러 악곡을 지도하고자 한다. 4.학생들이 감상영역에만 치중되어 있 기 보다는 음악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과정을 중시한다. -->위 내용 중 해당되지 않는 내용을 적용하여 논술(1차시 맥락성 결여, 2차시 음악하기 결여) - 57 -

<문풀-음악교육> 103. 엘리엇의 실행특정성 의 개념을 설명하되 아래 악곡과 연계하여 설명하시오. 104. 엘리엇의 음악 교육론에서는 1) 음악 의 본질을 무엇이라고 정의하며 2)음악교육의 목적 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1) 2) 106. 엘리엇이 분류한 다섯가지 지식의 유형의 개념을 설명하고 아래 악곡에서 5가지 지식의 유형을 수업에서 모두 다루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58 -

<7회 모의고사> 2.다음 아래 제시된 내용을 엘리엇의 맥락적 감상에 기초하여 중학교 3학년 감상수업에서 활 용 하려고 한다. 이를 사회적 접근, 문화적 접근, 음악적 접근의 세 가지의 접근 방법으로 지 도하고자 한다, 이 곡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성취기준을 정하고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접근방식에 엘리엇의 관점을 적용하여 지도내용을 서술하시오. (가) (나) - 5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