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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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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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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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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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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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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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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민락초신문4호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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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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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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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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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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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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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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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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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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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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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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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울타리36호_완성본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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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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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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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생활 이전 예수의 알려지지 않은 삶 송 봉 모 * I 들어가는 말 II 공생활 이전 예수의 삶에 대한 침묵이 두드러지도록 보이는 요소들 III 공생활 이전 예수의 삶에 대해서 왜 침묵했는가에 대한 추론들 IV 예수의 형제들과 예수 사이의 불화 원인은? V 사람들의 오해 속에서 예수가 겪었을 내적 갈등 VI 나가는 말 I 들어가는 말 복음서는 예수 유년사화와 세례 이야기 사이에 어떤 기록도 갖고 있지 않다 루가 241-52 에서 전하는 예수 12 살 때의 에피소드가 유일한 기록이다 1) 루가복음 저자는 예수 나이 12 살 때 이미 하느님과 자기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의식했던 것으로 전해준다 3일 동안 아들을 잃었다가 성전에서 찾은 어머니 마리아를 향해 제가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하고 있기 때문이다루가 249) 예수는 하 느님을 아버지라 부르고 있고 성전을 아버지의 집 2) 으로 부르고 있다 루가복음은 12 살 때 사건을 통해서 3) 예수가 하느님과 자신 사이의 특별한 관계를 의식하 고 있었음을 알려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12 살 이후의 예수 이야기는 더 이상 없다 그 래서 이 기간을 소위 예수의 침묵의 기간 또는 숨어 있는 기간 또는 사적 생활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논자는 공생활 이전 예수의 알려지지 않은 삶이라 부르기를 선 호한다 II 공생활 이전 예수의 삶에 대한 침묵이 두드러지도록 보이는 요소들 * 1) 30 2)?? evn toi/j evn toi/j 3) 12 12 12 12-1 -

공생활 이전 예수의 유년기와 청년기에 대한 침묵은 다음 두 가지 요소들을 고려할 때 더욱 두드러 진다 정경을 통해서는 알 수 없지만 의경/위서를 4)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초대교회 신자들은 시간이 갈수록 예수의 공생활 시절은 물론 유년 시절에 이루어진 지상적 삶에도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리하 여 많은 상상과 공상력을 동원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냈으니 대표적인 것이 <도마의 유년기 복음> <아랍어로 된 유년기 복음> <야고보의 원복음> 그리고 <마태오의 유년기 복음>이다 이러한 위경 복음서들을 보면 예수는 갓난아이와 소년시절부터 하느님의 아들로서 초인적인 지식 을 소유하고 가공할만한 이적을 행하였다 구유에 누운 아기 예수를 황소와 당나귀가 숭배하는 것은 물론 5) 이집트로 가는 여행길에 성가족을 위협하던 용을 아기 예수가 죽여 버린다 6) 어린 예수가 독 사를 만지지만 해를 입지 않는다 7) 예수 나이 세 살 때 있었던 사건은 훗날 공생활 시절 일어날 안식일 논쟁을 미리 보여준다 아기 예수가 진흙으로 12 마리의 참새를 빚었는데 이 날이 안식일이었다 이웃사람이 예수의 양아버지 요 셉에게 분노를 터트리자 요셉은 예수에게 안식일에 작업하지 말라고 꾸중한다 그러자 예수가 손뼉을 치면서 진흙으로 된 새들에게 날아가라고 명하였고 그러자 그것들은 즉시 생명을 얻어 지저귀면서 날라 갔다 8) 아랍어로 된 유년기 복음에 따르면 소년 예수는 목수인 양아버지 요셉을 도와주었다 요셉의 목수 솜씨가 별로 라서 주문대로 그 치수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그러한 경우 예수가 손을 뻗치면 짧았던 것이 길어지고 길었던 것이 짧아지면서 고객이 원하는 그대로 되었다 9) 위경 복음서들이 전하는 유년기의 예수 모습이 꼭 귀엽고 순진한 것은 아니다 예수는 화가 나면 자기를 방해하는 사람들을 저주해서 말라죽게 하거나 벙어리가 되게 하거나 죽여 버리기도 하였다 어린 예수가 다른 아이들과 흙으로 물을 받아놓고 물싸움을 하고 있는데 한 아이가 예수가 받아놓은 물을 빼버리자 예수가 그 아이에게 화를 내었다 이 바보야 물웅덩이가 너를 해치지도 않는데 왜 물을 빼니 그리고도 화를 삭이지 못해 그 아이에게 저주를 퍼부어 그 아이를 말라버리게 만들었 다 10) 또 예수가 길을 가고 있는데 한 아이가 달려오다가 예수와 어깨가 부딪쳤다 화가 난 예수가 저주를 내리자 그 아이는 죽어버렸다 이에 양아버지 요셉은 예수가 더 이상의 살상을 하지 못하도록 4)? Bruce Metzger) 5) 14 6) 18 7) 18 8) 14-10; 1917-19 9) 162 10) 21-4; 1920-21 - 2 -

밖에 나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려 하였다11) 이렇게 신성을 소유한 예수를 누가 교육할 수 있겠는가? 도마 유년기 복음과 아랍어로 된 유년기 복음에 따르면 자캐오라는 스승이 예수에게 히브리어 알파벳을 가르치려 한다 그가 첫 글자 알레프 a)를 쓰고 나서 예수에게 따라 발음하도록 했더니 예수가 침묵을 지켰다 스승이 예수의 머리를 한 번 주어 박은 다음 다시 따라하도록 하였다 그러자 예수는 알레프는 물론이요 알파벳 끝 단어까지 주욱 외어버렸다12) 어린 예수의 신격화는 시간이 갈수록 더 깊어졌다 그래서 19세기 신자들은 아기 예수가 구유에 누 워 있을 때 이미 인류 역사의 모든 미래를 최후심판까지 다 꿰뚫어 보고 있었다고 믿었다 아기 예 수는 창조의 신비를 꿰뚫어 보고 있었으며 19세기가 되기까지 어떤 과학자들이나 수학자들도 찾아내 지 못했던 법칙들을 다 알고 있었다고 믿었다 아기 예수가 눈썹만 한 번 깜박거려도 모든 피조물이 정지될 수 있었다고 믿었다13) 이렇게 위경에 속한 복음서들은 공생활 이전 예수의 유년기와 청년기 모습을 많이 그려주고 있는 데 정경인 복음서들은 12 살 때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사건을 빼고는 일제 전달하지 않기에 그 차이 점이 너무나 두드러져 보이는 것이다 정경으로 인정된 복음서들 안에서 공생활 이전 예수의 삶에 대한 침묵이 두드러져 보이는 또 다른 요소는 다음과 같은 사연과 연결되어 있다 초대교회 안에서 예수 형제들의14) 역할은 아주 활발하였 11) 12) 27-98 3 ; 20 14) ) ) 138) 1547) 63 1540 63) 15 40 3 161)? 1540) 63 6 2914)? ) 1926-27) 1925) - 3 -

다 특별히 야고보의 역할은 괄목할 만 하였다 구체적 자료들을 나열해 본다 사도들이 예수께서 승천하기 전에 약속한 성령강림을 기다리면서 예루살렘 다락방에 모여 기도 하고 있었을 때 그 자리에는 예수의 어머니는 물론 그의 형제들도 함께 하고 있었다사도 114) 헤로데 아그리빠 왕에 의해서 감옥에 갇혀 있던 베드로가 사형 받기 일보 직전 천사의 도움으로 탈출하게 되었을 때 그는 신자들이 함께 모여 기도하고 있던 집마르코 요한의 어머니 집)으로 간다 그리고는 그곳에 모여 있던 신자들에게 자신의 탈출 사실을 야고보 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하고는 어 딘가로 사라진다사도 1217) 여기서 야고보는 주님의 형제 야고보다 베드로가 야고보에게 자신의 탈출 사실을 야고보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하는데 이러한 부탁은 마치 지위가 낮은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인상을 준다 설령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해도 베드로가 자기의 탈출 사실을 적어도 야고보에게만은 꼭 알려야 된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바울로의 이방인 복음전도와 더불어 초대교회 안에 이방인들이 본격적으로 들어오기 시작했을 때 예루살렘에서 이방인들의 입교문제를 다루는 회의가 열렸다사도행전 15장; 갈라디아서 2장) 이 회의에서 의장 역할을 했던 사람은 예수의 형제 야고보이다사도 1513; 갈라 21 이하)15) 바울로의 직접 진술에 따르면 이방인 입교문제를 다룬 예루살렘 회의가 끝날 때 야고보가 바울 로의 이방인 선교 사명을 인정하고갈라 27) 오른손을 내밀어 바울로와 악수하였다갈라 29) 바울 로가 야고보에게 손을 내민 것이 아니라 야고보가 손을 내밀었던 것이다 이는 야고보와 바울로 사이 에서 주도권이 야고보에게 있음을 암시한다 바울로가 세 번째 복음전도 여행을 마치고 예루살렘을 방문했을 때 그는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 해 여러 지역교회에서 모았던 구호성금을16) 야고보에게 갖다 바친다참조 사도 203-4; 2117) 이때 야고보는 바울로에게 유대 율법에 따라 정결예식을 거행하도록 권고한다사도 2117-25) 이 점 역시 야고보가 초대교회에서 가졌던 수위권적 지위를 드러낸다 바울로는 고린도1서에서 부활의 증인들을 나열하고 있는데 여기에 예수의 형제 야고보가 언급 된다1고린 157) 12 15) 1) krinw) 1996) 84 : 1519) 2) 29) 226) 29) 16) charis) 1526) diakonia)2 1 163; 2 846-719; 9814) koinoia)2 8419-20; 9112-13; 1525-31) leiturgia)2 912) - 4-84; 913;

또 신약성서 안에는 예수의 형제 야고보와 유다가 쓴 편지가 있다 이렇게 초대교회 안에서 예수의 형제들 특별히 야고보가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초대교회 최고 지위 에 있었다면 그들이 예수의 유년시절 소년시절 청년시절에 있었던 많은 에피소드를 다른 그리스도 인들에게 전해줄 수 있었다 하지만 놀랍게도 정경 복음서가 전하는 사연은 12살 때 사건 하나뿐이 다 III 공생활 이전 예수의 삶에 대해서 왜 침묵했는가에 대한 추론들 공생활 이전 예수의 유년기 청년기 삶에 대한 긴 침묵에 대해서 다음 두 가지 추론이 가능하다 1 예수의 유년 청년기 삶이 지극히 평범했다는 것이다 결혼하지 않은 총각이었다는 점을 빼고는 특별한 것이 하나도 없었다는 점이다17) 초대교회 신자들에게 전달해줄 만한 것들 특별히 의미 있는 이야기 거리도 없었다는 것이다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예수는 대기만성형의 인물로서 세례 사건 전 까지는 특별한 재능이나 신통력이 없이 사셨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성서적 지지를 여기저기서 받는다 요한복음 저자는 예수께서 첫 기적을 행하신 것 은 가나 혼인 잔치에서였다고 명시하고 있다요한 211)18) 이는 예수가 그전에 특별한 이적이나 놀 라운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보도로 볼 수 있다 또 예수가 공생활을 시작하시면서 나자렛에 갔을 때 동향인들이 예수의 설교를 듣고 크게 놀랐던 점에서도 볼 수 있다마르 61-5) 예수가 자랐던 나자렛은 고고학자들에 따르면 인구 몇 백 명에 지나지 않는 작은 고을이었다19) 지금도 그렇지만 고대시대 작은 읍내에서는 어떤 비밀도 있을 수 없다 예수가 읍내 사람들에게 특출 난 인물로 보였더라면 그들이 예수의 설교를 듣고 나서 크게 놀라 이유가 없었다 17) John P Meier A Marginal Jew 1 New York: Doubleday 1991) 351-52 1) 1912) 2) 3) 1829) 4) 219-20; 915; 21 ) 18) 123-27) 82-4) ) 19) 223; 126) town) - 5 - 오히려 그러면 2030-35)

그렇지 예수는 어린 시절부터 특별한 아이였지 암! 우리 고을의 보배였지 그는 보통 애들하고는 달 랐어 심지가 깊고 뛰어난 통찰력과 지혜를 갖고 있었지 하는 식으로 칭송했을 것이다 하지만 나자 렛 동향민들이 예수의 설교 앞에서 보인 반응은 회의와 불신이 들어간 놀람이었다 저 사람이 저런 지혜와 능력을 어디서 받았을까? 저 사람은 목수의 아들이 아닌 가? 어머니는 마리아요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가 아닌가? 그리 고 그의 누이들도 모두 우리 동네 사람들이 아닌가? 그런데 저런 지혜와 능력이 어디서 생겼을까?마태 1355-56) 예수와 함께 성장했던 초동친구들 30년 동안 예수의 성장을 지켜보았던 마을 어른들에게 있어서 는 예수가 갑작스레 보이는 지혜와 능력이 감탄으로 오기보다는 의심으로 다가왔다 이는 예수가 유 년기 그리고 청년기 시절에 보통 사람들과 다름없이 평범한 모습을 보이며 성장했음을 반영해준다 20) 2 공생활 이전 예수의 유년기 청년기 삶에 대한 기록이 정경 복음서들 안에 없는 또 다른 이유는 예수와 함께 성장했던 친인척 형제들이 예수의 공생활 이전 생활에 대해서 교회 신자들에게 얘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이 얘기하지 않았던 것은 예수의 유년기 청년기 시절에 대한 이야기가 당시 성 장해가고 있던 초대교회의 어린 신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21) 이 견해는 예수의 친인척 형제들이 예수 사이에 좋지 않았던 과거 관계를 갖고 있었던 바 그 사 실을 초대교회 알리고 싶지 않았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예수의 형제들은 예수와 반목과 불화를 형성 하고 있었는데 그런 어두웠던 과거를 굳이 알리고 싶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도 성서적인 설득력을 지닌다 예수의 형제들이 예수의 복음운동에 적극적으로 뛰어든 것은 예수가 부활 승천하고 나서부터다 그 이전에는 예수의 복음운동을 도와주기보다 반대하고 방해 했었다 그들은 예수가 미쳤다고 붙잡으러 나갔고마르 321) 예수를 노골적으로 불신하였다요한 75) 또 복음서 여기저기에서 예수는 혈육적 관계를 부정하는 듯 한 말을 하고 있다 여러분은 내가 세상에 평화를 주러 왔다고 생각합니까? 아닙니다 여러분에게 이르거니 와 오히려 분열을 일으키러 왔습니다 사실 한 집에 다섯 사람이 있다면 이제부터 세 사람이 두 사람을 반대하고 두 사람이 세 사람을 반대하여 갈라질 것입니다 아버지가 아들을 반대하고 아들은 아버지를 반대하며 어머니가 딸을 반대하고 딸은 어머니를 반대 하며 시어머니가 자기 며느리를 반대하고 며느리는 시어머니를 반대하며 갈라지게 될 것 입니다루가 1251-53) 20) 30 ) 21) Raymond Brown Raymond Brown The Birth of the Messiah Garden City NY: Doubleday 1977) 526-6 -

보십시오 선생님의 어머님과 형제분들[과 자매님들]이 밖에서 찾으십니다 마르 332) 하고 말하자 예수는 누가 내 어머니며 내 형제들입니까?마르 333) 공생활 3년 동안 예수가 자기 고향집을 방문했다는 보도는 딱 한번 나올 뿐이다마르 61-6) 그 리고 이 방문에서 예수는 유쾌한 경험을 갖지 못한다 앞에서도 다루었던 본문이다 예수가 고향 사람 들 앞에서 처음 설교했을 때 마을 사람들은 이 사람이 이러한 지혜를 어디서 얻었는가? 질문을 던 졌다 이 질문에 대한 가능성 있는 대답은 세 가지이다 첫 번째는 인간으로부터 오는 지혜 그러니까 권 위 있는 스승으로부터 오는 지혜다 하지만 예수가 위대한 스승 밑에서 교육받은 적이 없다는 사실은 마을 사람들이 잘 알고 있었다 둘째 하느님으로부터 지혜다 예수 입장에서는 이것이 정답이다 예수 는 자신의 지혜가 하느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주장한다 문제는 마을 사람들이 이 점을 안 믿는 것이 다 그들은 세 번째 가능성을 생각하고 있었다 세 번째는 예수의 지혜가 바알세블로부터 온다는 것이 다 예수가 악마에게 사로잡혀서 악마의 지혜와 힘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수의 형제들도 동네사람들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예수가 정신 나갔다고 생각하면서 예수를 붙들러 나갔는데마르 321) 여기서 정신 나갔다란 말은 정상이 아니란 것이다 이는 예수가 바알세블에게 붙들려있다고 비난한 동네 사람들의 생각과 다를 바가 없는 생각이다 IV 예수의 형제들과 예수 사이의 불화 원인은? 예수의 형제들과 예수 사이의 불화 원인을 어디에 둘 수 있겠는가? 예수가 유년기와 청년기 시절 친인척형제들 보다 너무나 뛰어났기에 다른 형제들이 시기 질투하면서 불화가 생겼던 것인가? 그렇지 않다 앞에서 얘기했듯이 예수는 나자렛 동향민들은 물론 그의 형제들이 볼 때에도 지극히 평범한 시 절을 보냈던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그의 공생활 가르침 앞에서 놀라며 불신앙으로 나아갈 리가 없 었다 예수의 형제들이 예수와 불목하며 지냈던 것은 어쩌면 예수의 출생사연과 관련될 것이다 보통 사 람들의 눈으로 볼 때 예수는 정상적으로 태어난 자가 아니다 신앙적 시각에서 보면 예수는 분명히 성령에 의해서 잉태되신 분이시다루가 126-38; 마태 118-25) 하지만 신앙이 결여된 세상적 시각 에서 보면 예수는 아비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생아로 태어난 자다 예수의 형제들은 이 점에 대해서 부끄러워하고 예수를 멸시했을 것이다 마르코복음 6장 3절을 보면 나자렛 동향민들이 안식일에 회당에서 가르치는 예수를 보고 이 사람 은 마리아의 아들이 아닌가? 하고 묻는다 여기서 마리아의 아들은 정상적인 표현이 아니다 당대 유대 문화권에서는 아버지의 이름을 대면서 그 아버지의 아들이라 불리는 것이 정상이다 22) 여기서 마리아의 아들은 요셉이 아주 오래 전에 죽어서 동네 사람들 기억에서 사라졌기에 그렇게 불렸다고 볼 수 없다 그보다는 예수의 아버지가 누군지 모른다는 의미에서 즉 사생아란 의미에서 그렇게 불렀 22) 317); 318); 2116) - 7 -

던 것이다 23) 슈타우퍼Ethelbert Stauffer)에 따르면 마리아의 아들이란 표현은 초대공동체에서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모욕적인 표현이었다 사생아란 표현 자체가 경멸적 뜻으로 들렸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르 코복음 저자가 아닌 다른 복음서 저자들은 이 구절을 바꾸거나 삭제해 버렸다 마태오복음 저자는 그의 어머니는 마리아가 아닌가?하는 식으로 바꾸었고 루가복음 저자는 아예 생략해 버린다 24) 요한복음에 보면 예수와 논쟁을 벌이던 유대인들이 예수에게 우리는 사생아가 아닙니다 요한 841)라고 말한다 이 말은 우리는 사생아가 아니지만 당신은 사생아다란 말을 암시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점을 좀 더 자세히 보기 위해서 먼저 요한복음 8장 41절의 그리스 원문을 보자 유대인들 이 예수를 향해 ~Hmei/j evk porneiaj ouv gegennhmeqa 라고 말한다 직역하면 우리는 음 행으로 말미암아 태어나지는 않았습니다 이다 200주년 성서를 이를 우리는 사생아가 아닙니다 라 고 번역했는데 이는 실상 같은 의미를 담고 있는 번역이기에 논자도 그대로 따라간다 유대인들이 예수에게 우리는 사생아가 아닙니다 라고 말했던 것은 문맥상에서 방어적이면서 동시 에 공격적으로 했던 말이다 그들은 예수로부터 죄의 노예란 공격을 받자 자신들의 혈통을 방어하면 서 동시에 예수의 혈통을 공격하고자 이 말을 했던 것이다 우리는 사생아가 아닙니다 란 말을 할 때 그리스 원문은 우리 란 단어를 굳이 맨 앞에 넣어서 강조하고 있다~Hmei/j evk porneiaj ouv gegennhmeqa) 그리스 말에서는 통상 주어가 생략 된다 동사 안에 이미 주어를 알려주는 표지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만일 주어가 들어간다면 특별히 그 주어를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예수와 논쟁을 벌이던 유대인들이 우리 란 단어를 굳이 강조하고자 했 던 것은 그것도 문장 맨 앞에다 넣어 강조하고자 했던 것은 예수님의 비-정상적인 출생을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그들의 말을 풀어보면 이런 식이다 우리는 사생아가 아니지만 당신은 사생아입니다 25) 예수의 성령 잉태를 이해하지 못했던 이들에 의해서 예수가 사생아로 취급받았다는 사실은 도마 복 음서에서 26)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자신의 진짜 아버지하느님)와 어머니성령)가 누구인지를 아는 23) Bruce Chilton Rabbi Jesus: An Intimate Biography New York: Doubleday 2000) 6 24) Ethelbert Stauffer Jeschu ben Mirjam Neotestamentica et Semitica Edinburgh T & T Clark 1969) 118-19 25) Gary M Burge John Grand Rapids MI: Zondervan 2000) 261 26) 1947 Nag Hammadi) Didymus Judas Thomas) 114 ) 47% Q ) 40% 17% 4% 5% 65 Dominic Crossan) 1 30-60 2 60-80 3 80-120 - 8 -

이가 창녀의 아들로 불리리라도마 105) 마리아의 임신은 가브리엘 천사가 말한 대로 성령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이 사실을 천사가 마리아의 약혼자 요셉에게 예수의 친인척 형제들에게 또 나자렛 동네 사람들에게 일일이 찾 아다니면서 증명해 준 것은 아니었다 천사는 오직 마리아에게만 나타났으므로 아무도 그녀를 이해하 지 못했다 이 점은 성서가 증명한다 마리아의 약혼자 요셉이 마리아의 불러 오른 배를 보면서 파혼 하려했었고 그 결과 천사가 개입하여 마리아의 임신 사연을 요셉에게 설명해준다마태 118-23) 브 라운Raymond Brown)은 마태 118-23의 진술에서 다음과 같은 주석을 달고 있다 마태오는 마리아의 임신을 부정한 것으로 본 당시의 세평을 전하고 있다 천사의 해명이 요셉을 안심시켰을 진 모르나 마태오가 기술해 간 논리상으로는 마리아가 요셉의 집으 로 옮긴 후 꼴사납게도 빨리 예수가 태어날 거라는 사실을 숨길 방법이 없었을 것이다 마태오는 이미 소문이 나 있는 어떤 이야기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적 정보에 맞닥뜨린 게 분명하다 그는 요셉과 마리아가 함께 살기 시작하여 적당 기일이 지난 후에 예수가 태어났다고 항변하지도 않거니와 또 그렇게 할 수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예수 출생의 변칙성과 사생성에 대한 소문의 자취는 신약성서의 도처에서 발견된다27) 요셉조차 자기 약혼녀 마리아를 믿지 못해 파혼하려 했었다면 한 다리 건너 친인척이었던 예수의 사촌 형제들이 얼마나 마리아를 의심 했겠으며 또 마리아 뱃속에 들어 있는 아기 예수를 경멸했을지 짐작할 수 있다 어쩜 마리아와 요셉은 두 사람이 부부로서 함께 사는 동안 마리아의 임신과 아기 예수 탄생이 부정不貞)의 씨앗이 아니라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기적 사건임을 친지들과 동네 사람들에게 4 120-150 1 Q 150 114) - ) 27) Raymond Brown 65-66 - 9-534) 21 31)

수천 번도 더 말했을지 모른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 말을 곧이곧대로 믿지는 않았을 것이다 만약 마리아와 요셉이 아기 예수의 탄생 사연을 전혀 설명하지 않고 그냥 침묵으로 일관했었다면 친지들과 동네 사람들은 더욱 더 마리아의 부정을 사실로 받아들였을 것이다 그러니 어떤 경우에서든 마리아의 결혼 전 임신과 아기 예수의 탄생은 그녀는 물론 요셉과 예수에 게 큰 고통을 주었을 것이다 예수의 집안은 종교적인 집안으로 보인다 이 점은 예수의 사촌 형제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다 하나같이 성서 역사 안에서 가장 중요했던 인물들의 이름을 택하고 있다 저 사람은 야고보 요 세 유다 시몬과 형제간이 아닌가? 마르 63)에서 야고보는 이스라엘의 성조 야곱을 가리키고 요세 는 요셉의 약칭으로서 이집트의 재상을 지냈던 성조를 가리킨다 또 유다와 시몬도 이스라엘 12 아들 들로서 이스라엘 12 지파의 조상들을 가리킨다 예수의 형제들이 하나같이 이스라엘의 위대한 성조 들로부터 왔다는 것은 그의 집안이 이스라엘의 복원을 간절히 바라는 종교적인 집안이었음을 드러낸 다 그런데 이러한 종교심은 바리사이나 에세네 회원들이 가졌던 그런 류의 것이 아니라 갈릴리 사람들 이 흔히 보여주던 그런 종교심이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갈릴리 사람들은 율법이 규정한 바에 따라 서 자녀에게 할례를 실시하고 안식일을 엄격히 준수하고 음식금기와 정결예식을 지키며 큰 축제일 특히 과월절이 되면 예루살렘 순례하는 그런 신심을 갖고 있었다 갈릴리 보통 사람들이 유대 종교적인 가치를 중시하며 신앙심 속에 살았다면 나자렛 동향민들이 예수의 출생사연을 오해하면서 예수와 마리아를 멸시했을 때 그 멸시의 정도가 어느 정도였을지는 감 만 잡을 뿐이다 특별히 예수의 형제 야고보는 성서나 성서 밖의 문헌을 통해서 볼 때 상당히 엄격하고 보수적인 색 깔의 종교적 삶을 누렸던 인물로 보인다 그가 기록한 것으로 알려진 야고보서간은 그리스도교 윤리 책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율법에 따른 도덕적 삶 거룩한 삶을 강조하고 있다 야고보는 예루살렘 회의를 통해서 이방인들이 할례를 받지 않고도 신자가 될 수 있다는 결정을 내 렸지만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이 할례 받은 유대교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식탁친교에 참석하는 것은 금 하였다갈라 212) 그 결과 이방인 신자들은 할례를 받고 정식으로 유대인이 되지 않는 한 이등 신자 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또 에우세비우스 문헌에 따르면 야고보는 그리스도교 신앙을 갖고 있지 않던 동시대 유대인들로부 터도 의로운 야고보 로 불리어질 정도로 종교적이었다 [야고보는] 주께서 사시던 때부터 오늘날까지 의인이라 별명으로 널리 불려졌다 그는 모태에서부터 성별된 사람이었다 야고보는 포도주뿐 아니라 사람을 취하게 만들 수 있 는 어떠한 술도 마시지 않았으며 고기도 먹지 않았다 그는 또 머리털을 깎기 위해 머리에 면도기를 대지 않았으며 몸에 기름을 바르지도 않 았고 목욕도 하지 않았다 오직 그만이 성소 聖 所 )에 들어가도록 허락 받았는데 그의 - 10 -

옷은 양모가 아니라 면으로 된 것이었다 그는 성전에 들어가서 무릎을 꿇고 자주 백성들의 죄를 위해서 기도하곤 하였다 그리 하여 그의 양 무릎은 낙타의 무릎처럼 딱딱하게 되었으니 이는 그가 항상 무릎을 꿇고 하느님을 찬양하며 백성을 위한 사죄를 멈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28) 이상 야고보가 갖고 있던 유대 보수주의적 태도들 아브라함의 정통 혈통을 중시하는 태도들은 예 수의 공생활 시절 왜 예수를 반대했는지를 설명하는 요인이 될 것이고 나아가 복음서 안에 왜 예수 의 유년기와 청년기 시절이 전혀 기록되어 있지 않는지를 설명해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추정컨대 야고보는 예수 부활을 목격하기 전까지 예수가 정상적 결혼생활을 통해 출생한 자가 아니 란 사실 앞에서 근본적으로 예수를 무시하고 불신하였던 것이다 예수가 공생활을 시작하면서 놀라운 가르침을 펼치자 더욱 더 예수를 불신하였던 것이다 공생활 이전의 시절 예수가 평범한 모습을 보였 을 때에도 예수에 대해서 올바른 시선을 주지 않았는데 공생활 시절 예수가 갑자가 우뚝 선 존재로 서 활약하자 더더욱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예수가 미쳤으며 집안의 명예를 더럽힌다고 간주하여 붙들러 나갔던 것이다 V 사람들의 오해 속에서 예수가 겪었을 내적 갈등 지금까지 서술한 바가 맞는다면 예수는 그의 특별한 출생 사연 때문에 많은 고통을 겪으면서 성장 했을 것이다 유년기 청년기를 거치면서 겪었을 내적 고통은 표현을 할 수 없을 정도일 것이다 29) 조그만 마을에서 소문은 빨리도 퍼지고 오래도 간다 더구나 오늘날처럼 성의 상품화나 성의 자유 가 없던 고대 시절 보수적인 전통을 중시하던 그 시절의 조그만 마을에서 사생아를 향한 시선이 어 떠할지는 분명하다 인간이 어려서 겪을 수 있는 고통 중에 사생아란 손가락질보다 더 큰 고통이 있을까? 만일 그 누군 가가 인간 삶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시발점을 갖는다면 불치병을 갖고 태어나거나 불구로 태어나는 것 그렇지 않다면 사생아로 태어나는 것이다 현대사회도 그렇지만 고대사회에서는 사생아는 가장 수 치스러운 인간 조건의 하나로 여겼다사생아는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그 후손은 십 대에 이르기까지도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신명 233) 사람들로부터 아버지 없는 자식 사생아란 오해 아닌 오해를 받으면서 성장한 예수에게 있어서 가 장 중요한 분은 아버지였다 예수의 의식 무의식 세계에서 아버지에 대한 인식은 두드러진다 예로 서 예수가 들려주는 대자대비하신 아버지와 돌아온 탕자의 비유를 보면루가 1511-32) 아버지가 비 유의 중심이 된다 비유 안에 어머니는 등장하지 않는다 돌아온 아들을 두고 기뻐하는 많은 사람들 중에서 유독 아버지만 강조된다 또 하나 예수가 들려주는 비유에서 어떤 사람이 밤늦게 갑자기 찾아 28) Eusebius The History of the Church from Christ to Constantine Minneapolis: Augsburg 1965) 23 29) Bruce Chilton 6-11 -

온 친구를 대접하기 위해서 옆집 문을 두들겼을 때 옆집 사람이 하는 말이 나를 괴롭히지 말게 벌 써 문을 닫아걸고 내 아이들이 나와 함께 잠자리에 들어 있어서 자네한테 줄 수가 없네 루가 117) 하고 말한다 그런데 이 사람은 자식들만 데리고 있고 아내는 없다는 말인가? VI 나가는 글 우리는 지금까지 공생활 이전 예수의 알려지지 않은 삶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예수의 특별할 출생사 연성령에 의한 출생사연)이 형제들과의 관계에서 불화를 낳았음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예수가 성장과정에 겪었을 내적 고뇌에 대해서 공부하였다 예수의 내적 고뇌에 대해 공부를 하는 궁극적 목적은 예수가 어떤 아픔을 갖고 성장했는가를 이해 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예수가 가졌을 그 고통의 깊이를 함께 느껴보고 함께 하는 차원으로 나 아가야 한다 사랑한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의 과거까지도 다 껴안고 같이 아파하는 것이기에 나아가 성장과정에서 엄청난 아픔과 고통을 겪으신 예수가 우리의 아픔과 고통을 모른 척하고 계실 분이 아님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많은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예수가 성령으로 인한 특별 출생 사연과 관련해서 사람들로부터 오해를 받으면서 겪었던 고 통은 그의 어머니 마리아의 고통이기도 하였다 지난 2000년을 통하여 많은 화가들이 천사로부터 잉 태 소식을 듣는 마리아의 모습을 그렸다 그림 안에 묘사된 그녀의 모습은 순결한 백합이었다 하지만 어떤 화가도 하얀 백합 위로 떨어지는 고통의 피 그녀의 찢어진 심장에서 흘러나오는 피를 그리지 않았다 다음은 키에르케코르의 사색이다 마리아가 불가사의한 경위에 의해 아이를 가진 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녀는 '여자의 방식'창세 1811)을 따라야 했으므로 불안 근심 그리고 패러독스의 시기 인 임신기를 겪었을 것이다 그녀에게 나타난 천사가 구원의 천사이긴 했으나 그렇다고 그가 이스라엘의 모든 처녀들에게 가서 '마리아를 천시하지 말라 지금 그녀에게 범상치 않은 일이 벌어지고 있도다'하고 이르지는 않았다 그 천사는 오직 마리아에게만 나타났 으므로 아무도 그녀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 어떤 여자가 마리아만큼 굴욕스런 처지에 놓 였었는가? 그렇다면 신은 여기서 한 사람에게 은총을 내리는 동시에 저주를 내리는 거라 고도 할 수 있지 않을까? [키에르케코르 <공포와 전율>] - 12 -

예수는 편협한 영혼과 새침 떠는 모습의 숫처녀한테서 태어났는가? 그가 죄를 떠맡을 생각이었다면 창녀를 어머니로 가져야 했으리 구원을 가져오기 위해 예수가 떠맡은 건 과연 무엇이었는가? 유혹을 받을 수도 있고 고통도 슬픔도 면제받지 않는 그런 육신이었을까? 아니면 죄인들이 겪으며 살아가는 격정들도 느끼지 못하는 그런 육신이었으까? 30) 30) William Blake < >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