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agric.dongseo.ac.kr 203 AGRIC NEWS LETTER 5주년 기념 특집호 203 AGRIC NEWS LETTER 5주년 기념 특집호
http://agric.dongseo.ac.kr 203 AGRIC NEWS LETTER 5주년 기념 특집호 203 AGRIC NEWS LETTER 5주년 기념 특집호
본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는 부산의 전략산업인 영상, IT, 기계 부품산업을 기반으로 하여 지역중소기업의 혁신역량을 높이고, 성장잠재력을 확대시켜 아케이드게임 글로벌화에 중요한 역할 을 실현하고자 설립된 지식경제부 지정 지역혁신센터입니다. CONTENTS 03 인사말 04 센터개요 06 주요사업 08 센터보유기술 3 장비 콘텐츠 제작 시스템 / 게임기기 인증시스템 6 가족회사 소개 20 202~203년 AGRIC 주요소식 및 News 체계적으로 아케이드게임산업은 다양화, 복합화, 첨단기술의 접목을 통해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에서는 공동연구 및 투자 유치에서 해외마케팅 지원과 각 종 인증 지원까지 수년간 축적된 연구기술과 정부, 지자체 그 밖의 유관기관들과의 연계를 통해 지원 함으로써 지역 중심의 첨단아케이드게임 글로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다양한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적인 아케이드게임의 스타기업이 배출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리며, 더욱 신뢰할 수 있 는 기업지원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윤 태 수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장
센터개요 센터소개 사업비전 및 목표 Your Success is our Business 국내 유일의 아케이드게임 산업 전문 지원기관 공동연구 및 투자 유치에서 해외마케팅 지원과 각종 인증 지원까지 한국 아케이드게임의 미래를 열어나가는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지역차원 게임산업 구조고도화기반 첨단 엔터테인먼트 도시 국가차원 202년 세계3대 게임산업 강국 VISION 2세기 세계 게임 산업계를 찬란하게 비추는 등불이 되다!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는 아케이드게임이 순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일 반 사람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콘텐츠를 개발하여 게임 산업의 부흥을 일으키려 합니다. 기존 과는 다른 새로운 게임 문화로 지역 사회 첨단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거시적으로는 2세기 세계 게임 산업계를 찬란하게 비추는 등불이 되겠습니다. MISSION 첨단아케이드게임 이란? 첨단 영상 IT기술기반 게임산업의 가치혁신 첨단아케이드게임은 기존의 아케이드게임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웨 어가 결합된 목적형 엔터테인먼트 기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닌텐도사의 Wii와 같이 첨단 정보 통신 기술이 접목된 체감형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의미합니다. 전략 전략2 핵심기술개발 기능성게임 지역전략산업중심 AGRIC 주요연혁 전략3 전략4 전략5 국제 게임 기기인증 STAR 기업육성 GLOBAL 네트워크 해외시장중심 중소기업중심 2006.0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추진위원회 구성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센터 설립인가 2007.02 산학협정식 체결 : NHN 한게임 및 국내 저명 게임회사 2008.0 기업수요조사 및 산학협정체결 (부울경 72개 기업) 2008.0 지식경제부 첨단 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RIC 선정 부산 지역전략산업 기술기반 영상 - 게임콘텐츠 기술 - 미디어제작 기술 - 특수효과 기술 IT 기계부품 - 게임엔진 인터페이스 기술 - 네트워크 기술 - 온라인서버 기술 - 입력디바이스 및 보드 - 디스플레이부품 - 부품표준화 / 정밀 신뢰성 2009.0 지역혁신센터 업무협정식(아케이드게임관련 0개 기관) 200.02 국내 게임기기 인증지원기관(BMM KOREA)설립을 위한 BMM Compliance와 설립협정 20.02 지역혁신센터 업무협정식(아케이드게임관련 2개 기관) 202.02 지역혁신센터 업무협정식(아케이드게임관련 5개 기관) 203.03 A2LA 인증 공인시험기관 자격 획득 필요성 차세대 수종산업 자동차, 반도체, 조선산업에 이은 신 산업 : 세계 시장규모 00조 게임산업의 Low-Tech High-Tech 산업화 : 첨단영상 IT기술 접목을 통한 구조 고도화 게임산업의 규제와 불균형 성장 규격 및 표준화 : 균형발전 및 글로벌 비즈니스 필요 게임산업의 역기능 순기능화 : 기능성 게임 활성화 필요 203.03 연구장비공동이용지원사업 주관기관 선정 203 AGRIC NEWSLETTER 04 05
주요사업 지역의 중소기업에게 시작품 지원 사업으로 제품의 기획단계에서 제품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함 4 으로써 지역 기업의 수익창출에 기여함과, 독창적이고 참신한 기업의 아이디어의 제품화를 통해 지역 디지털 목업 시작품 제작 지원사업 기업의 비즈니스를 극대화시켜 지역 발전에 도모하고자 한다. 컨소시엄 공동연구 사업 참가자격 - 시작품 제작관련 중소기업, 디자인관련 전공 대학/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자 등 과제내용 : 아케이드 게임기기 제작 및 게임 콘텐츠 개발 분야와 관련하여 연구개발로 상업화하 는데 기여할 수 있는 모든 기술개발 과제 - 연구책임자 : 동서대학교 교수 및 연구원 - 참여기업 : 중소기업,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RIC협력업체 - Digital 목업(Mockup) 서비스 - 3D 모델링 서비스 대응투자 : 참여기업은 RIC 출연금의 30%이상을 대응 투자해야 함. 유료 회원 업체로 본 센터의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할인된 금액으로 고루 지원 받는 제도. 본 제도는 바우처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해당 업체는 부여받은 바우처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가족회사 제도 동연구개발과제를 공모하여 연구개발 또는 상업화 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신청자격 - 게임 및 엔터테이먼트 분야 우대지원 모집분야 2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AGRIC)는 동서대학교 교수님 및 연구원을 대상으로 공 5 가입자격 - 부산, 경남 지역 등의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개발 업체 및 그 협력사 등 개발기술 사업화과제 기본 제공 사항 - 센터 자체 개발성과의 활용기회와 공동연구 개발의 기회가 우선적 제공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참여기업 또는 협력기업이 보유한 기술을 활용하여 사업화가 가능한 과제에 대한 기술개발을 수행함으로써 동남권의 게임 및 콘텐츠, 디자인 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지원대상 - 개인 또는 중소기업으로서, 특허, 실용신안, 회사보유 기술을 이용하여 사업화하고자 하는 자 - 센터에서 발간되는 각종 간행물 및 사업정보지 등을 정기적으로 제공 - 센터와 공동연구 진행 후 사업화 및 제품화하고자 하는 자(센터 공동연구 진행 평가 우수판정 기업 우대) - 센터 가족회사 현판 수여 등 - 신청기술과 관련하여 국내외전시회 출품, 온라인 등을 통한 홍보용 또는 공지, 공용의 목적으로 바우처 내용 제작된 선행시작품이 있는 경우에는 지원제외 - 장비사용, 특허지원, 기술컨설팅지원, 디자인홍보지원 등 지원내용 * 상기 제공되는 연구 서비스 항목은 해당업체의 요청에 따라 조정가능 - 시작품 및 실물제작지원 : 업체당 건, 건당 3,000만 원 이내 * 업체부담금은 RIC 출연금의 30%이상을 계상해야함. 3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AGRIC)는 203년 연구장비공동이용지원사업 에(중소기업 산학연 - 실물제작지원은 제작비용을 현금으로 직접 지급하는 것이 아니며, 제작업체를 통해 시작품을 제작하도록 함. 협력사업) 선정되었으며, 국가장비 활용도 제고 및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대학 연구기관 연구장비 공동이용 지원사업 이 보유한 연구장비의 중소기업 공동활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 중소기업기본법 제 2조에 의한 중소기업(참여기관으로 등록해야 함) 구분 바우처 총계 정부지원금 기업부담금 창업기업(엽력 5년 이하) 00 % 70%이내(최대 5천만 원) 30%이상(현금) 일반기업(업력 5년 초과) 00 % 60%이내(최대 5천만 원) 40%이상(현금) 지원내용 -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대학, 연구기관 등이 보유한 연구장비를 활용하는 중소기업에게 온라인 바 우쳐(쿠폰) 방식으로 장비이용료를 지원 - 중소기업 연구개발에 필요한 결과 도출을 위해 대학, 연구기관 등이 보유한 시험, 연구장비의 활 용지원(업체당 5천만 원까지 지원 가능) 203 AGRIC NEWSLETTER 06 07
센터보유기술 특허출원 및 등록 특허 총 59건 특허출원 39건 등록 20건 출원등록번호 출원등록일자 휴대전화의 개폐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서비스 방법 0-2009-0055432 2009.06.22 No 특허명 프로그램 등록 총44건 No 특허명 등록번호 등록일자 얼굴 패턴 인식을 이용한 게임 콘텐츠 모듈 2009-0-43-00267 2009.03.3 2 변형 가능한 곡면의 실시간 기하 보정을 위한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 2009-0-99-0076 2009.04.06 3 대규모 디스플레이에서의 멀티 터치를 위한 인터랙티브 응용 소프트웨어 2009-0-69-00745 2009.04.06 2 데이터 패키징 암호화 시스템 및 방법 0-2009-0055433 2009.06.22 3 멀티미디어 데이터 형상 관리 방법 및 시스템 0-0929909 2009..26 4 다중입력장치 호환성을 제공하는 클래스 구현 방법 0-099053 200.0.2 4 웹기반 증강현실 통합소프트웨어 200-0-69-00358 200.03.0 200.03.0 5 RTSP기반의 동적 스트리밍 시스템 및 방법 0-200-02626 200.2.0 5 3면 CAVE환경에서의 인터랙션을 위한 사용자 인식 소프트웨어 200-0-69-00359 6 유무선 연동유형별 온라인게임 미들웨어 시스템 0-20-003434 20.04.05 6 Dexter Engine 200-0-4-000898 200.0.20 7 모바일 단문전송서비스를 활용한 위치정보검색시스템 0-20-003436 20.04.05 7 영상 인코딩 프로그램 20-0-69-00089 20.02.5 8 불규칙 표면에 대한 멀티 터치디스플레이를 이용한 멀티 터치 인터랙션 시스템 및 그 방법 0-20-003589 20.04.06 8 Orgel Engine 20-0-4-00628 20.03.22 9 사물 투척형 게임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그 방법 0-20-0032508 20.04.08 9 대형 디스플레이 기반 체감형 게임 시스템 20-0-49-00944 20.03.3 0 서클비전 기반의 대규모 체감형 인터랙티브 게임 시스템 및 그 방법 0-20-00325 20.04.08 0 적외선 카드 인식 게임 시스템 20-0-69-00945 20.03.3 영상 투사 시스템 및 그 방법 0-04487 20.06.2 다중 사용자를 위한 체감형 인터랙션 게임 시스템 20-0-49-00946 20.03.3 2 고속 씨씨디 카메라의 촬상 이미지를 이용한 골프공의 비행 데이터 측정 방법 0-044887 20.06.2 2 대형 디스플레이 기반 사격 게임 시스템 20-0-49-00947 20.03.3 3 라이드 머신의 모션 제작 방법 0-20-006882 20.06.24 3 불규칙 곡면의 디오라마 기반 멀티터치 인터랙션 게임 시스템 20-0-49-00269 20.04.22 4 체감형 시뮬레이터 기반의 대규모 인터렉티브 게임 시스템 및 그 방법 0-076263 20.0.8 4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DP 모듈 20-0-69-005582 20.09.6 5 공간 증강 현실 기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방법 0-080040 20.0.3 5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DS 모듈 20-0-69-005586 20.09.6 6 공간 멀티 인터랙션 기반 3차원 입체 인터랙티브 비전 시스템 및 그 방법 0-09667 20.2.4 6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GRD 모듈 20-0-69-005589 20.09.6 7 멀티 터치 기반의 대형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그 방법 0-02953 20.2.29 7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NCL 모듈 20-0-69-005587 20.09.6 8 터치 궤적 기반의 멀티 터치 제스쳐 인식 시스템 및 그 방법 0-622 202.02.07 8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NCMN 모듈 20-0-69-005588 20.09.6 9 깊이지도를 활용한 입체영상 편집 프로세스 0-202-0045663 202.04.30 9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NSV 모듈 20-0-69-00696 20.0.26 20 사운드 연동형 진동 모션체어 운용시스템 0-202-0055855 202.05.25 20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RC 모듈 20-0-69-006977 20.0.26 2 모션체어 제어용 네트워크 보드 0-202-006308 202.06.3 2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RL 모듈 20-0-69-006978 20.0.26 22 디지털 게임 영상에 적용가능한 4족 디지털 크리처의 다리 움직임 구현방법 0-202-006309 202.06.3 22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SG 모듈 20-0-69-006979 20.0.26 23 전자 게임기기 테스트 관리시스템 0-202-043624 202.2. 23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TDB 모듈 20-0-69-007978 20..8 24 2D-3D 겸용 멀티비전 시스템 0-202-057292 202.2.28 24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UT 모듈 20-0-69-007980 20..8 25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어린이 수학교육용 사칙연산 기능성 게임 시스템 및 게임방법 0-202-057304 202.2.28 25 Cylindrical Displayed Viewer_VP 모듈 20-0-69-007982 20..8 26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트리트래킹 방식의 온라인 강의시스템 및 강의방법 0-202-05735 202.2.28 26 CDVCLVR.exe 실행파일 20-0-69-007983 20..8 27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대형 인터랙티브 컨텐츠 시스템 0-203-000626 203.0.07 27 CDVSVMNG.exe 실행파일 20-0-69-007967 20..8 28 실린더형 디스플레이 뷰어 시스템 0-203-000629 203.0.07 28 dsfami 20-0-4-009484 20.2.4 29 체험형 모션시뮬레이터의 모션데이터생성 장치 0-223040 203.0.0 29 SceneTool 20-0-4-009485 20.2.4 30 컴퓨터 그래픽과 실사배경 합성시 아웃포커싱 연출을 위한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0-223085 203.0.0 3 적외선 센서에 의한 시청 위치적응형 대형 벽면 스크린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방법 0-203-0004992 32 가정용 모션 시뮬레이션 운용시스템 33 30 ClusterHandle Tool(클러스터핸들 툴) 제C-202-00503호 202.05.29 3 makehandleset Tool(핸들셋 제작 툴) 제C-202-00504호 202.05.29 203.0.6 32 stretcharm Tool(스트레치암 툴) 제C-202-00505호 202.05.29 0-203-000596 203.0.8 33 makejointhandle Tool(조인트핸들 제작 툴) 제C-202-00506호 202.05.29 세그먼트 추출과 깊이지도를 활용한 입체영상 제작 방법 0-2366 203.02.04 34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터치를 이용한 캐릭터의 가속 모듈 제C-202-02353호 202..27 34 모션 컨트롤 카메라를 이용한 실사와 CG합성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및 시스템 0-27353 203.06.04 35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움직이는 캐릭터의 감속 모듈 제C-202-023532호 202..27 35 입체영상 프로젝션을 위한 자동 화면보정 시스템 및 그를 이용한 화면보정방법 0-273534 203.06.04 36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캐릭터의 이동 경로 생성 모듈 제C-202-023533호 202..27 36 공 궤적 추적 시스템 0-276054 203.06.04 37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오브젝트 간 충돌 모듈 제C-202-023534호 202..27 37 대형 벽면 활용형 대화형 영상컨텐츠 디스플레이 시스템 0-278606 203.06.9 38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오브젝트들의 움직임 및 상호작용 구현 모듈 제C-202-023535호 202..27 38 DMX52기반의 이펙트기기 제어형 4D 영상 운용시스템 0-280956 203.06.26 39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문자열 검사 및 저장 모듈 제C-202-023536호 202..27 39 디지털 게임 영상에 적용 가능한 디지털 크리처의 페이셜 캡처에 의한 얼굴 움직임 구현방법 0-299927 203.08.20 40 적외선 반사 마커와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건슈팅게임 시스템 0-307254 203.09.05 4 SAS 상태점검용 시뮬레이터 0-35848 203.0.0 40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유저 인터페이스(UI) 구현 모듈 제C-202-023537호 202..27 4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이미지 이동 및 충돌 검사 모듈 제C-202-023538호 202..27 42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터치에 따른 시각적 효과 구현 모듈 제C-202-023539호 202..27 43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음성정보파일 재생 모듈 제C-202-023540호 202..27 44 애플 스마트디바이스 운영체제(IOS) 환경에서 데이터의 저장, 검색 및 관리 모듈 제C-202-02354호 202..27 203 AGRIC NEWSLETTER 08 09
센터보유기술 게임엔진관련 기술 AR(증강현실) 콘텐츠저작도구 - 증강현실(AR:Augmented Reality)은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현실 세계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 입체콘텐츠 생성, 제작 관련 기술 -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에 중요한 마커생성 및 등록 기술 -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도구 및 UI기술 <적용사례> - 증강현실 AR-Book등 모바일 AR애플리케이션 입체영상 암호화 및 플레이어 기술 - 입체영상 인코딩/디코딩 알고리즘, 좌우영상 동기화 알고리즘 구현을 통한 입체영상플레이어 개발 - 전시 및 홍보관의 입체영상 디스플레이 시스템 - 4D극장 및 4D 상영관의 입체영상 제어시스템 및 영상 유출방지 대책 - 국방,과학, 교육, 의료 등 상호인터랙션이 필요한 산업 분야 입체게임엔진 및 깊이감 조절기술 스마트폰 게임개발 엔진 및 툴개발 -실시간 입체영상렌더링을 위한 엔진기술 : 입체 depth parameter조절기능, 렌더링기술 - 스토리 생성 및 사전 테스트를 위한 프리뷰시스템 : 입체카메라 경로제어,밸런스 조절 등 인터랙티브 요소 설정 및 편집기능 -4D라이드 체험관 및 입체영상관 상영을 위한 영상플레 이어로 활용 - 입체레이싱게임, 인터랙티브 라이드게임기 등 3D입체게 임제작에 활용 - OS기반(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게임 개발 엔진 및 툴 개발 - OpenGL-ES, OpenAL, LuaScript <적용사례> - 스마트폰, 스마트TV용 게임콘텐츠 0종 개발 온라인게임엔진기술 - 네트워크엔진(배틀존온라인사용) - DirectX기반 자체게임엔진기술 - 3D엔진 및 저작도구개발 : DirectX기반의 3D게임엔진 및 툴개발(OpenAL, Physix, Shader) - 홀펀칭네트워크 통신기술 : 원격지간 대전게임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그룹간 지연현상을 최소화한 동기화기술 - 온라인 관리 서버시스템 개발 : 콘텐츠 다운로드 및 업데 이트 비용절감가능 <적용사례>, 20년 중국 상용화 -밀리터리 액션게임 배틀존 온라인 서비스 - 인터랙티브 라이드 미션투스페이스 상용화에 적용 체감형 스포츠 관련기술 고속 회전물체의 인식기술 대형화면 기반 멀티 인터랙션 기술 적외선 기반 멀티터치 스크린기술 - FTIR 알고리즘 기반 멀티터치 인터랙션 기술로서 TCG 및 아케이드게임 제작에 활용, 테이블탑 멀티 터치 스크린을 제작하여, 사용자의 터치 좌표 인식 및 동작 인식은 물론 적외선 카드 인식이 가능 -시스템 구성 : 적외선조명장치, 적외선카메라, FTIR스크린 - 적용 기술 : FTIR 알고리즘, DI 알고리즘, 멀티터치 인식기술, 윈도우좌 표 보정 알고리즘, 영상보정 알고리즘 - 카드를 이용한 아케이드 게임,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삼국지 대전 등) - i-phone, i-pod형태의 멀티 터치 게임을 아케이드 게임기기 적용 - 고속 회전물체 인식 기술 : 체감형 스포츠게임 등에 활용 될 고속 회전체 물체의 인식기술( 탄도, 속도, 방향, 회전) - 다중 노출이 가능한 CCD센서기반의 컴퓨터 비전 인식 기술 개발 <적용사례> - 스크린 골프 자유와 젠틀 조이골프, 골프, 9 과의 업무 제휴 및 기술이전 체감형 인터랙티브 게임개발 - 적외선 LED Bar를 기반으로 대규모 디스플레이 환경하에서 상호작용 을 위한 동작인식기술 - 시스템 구성 : 직진형 적외선LED Bar, 적외선필터(880nm), 카메라(60fps), 빔프로젝터 - 적용 기술 : 3차원 입체 영상 프로젝션, 적외선기반 위치 인식알고리즘, 203 AGRIC NEWSLETTER 0
장비콘텐츠 제작시스템 센터보유기술 인터렉티브 공간 구성 기술, 영상 왜곡 보정 알고리즘, 마우스 좌표 보정 알고리즘 - 특허출원 : 멀티터치 기반의 3차원 입체 인터랙티브 비전 시스템 및 그 방법 - 입체영상 기반 비접촉식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전시, 관람 시 스템 및 대규모 인터랙션 환경 조성 - 시스템 전시 : 경남 우포늪 생태박물관 2층(2009.2월~현재) 렌더팜 장비 - 국내 대학 최고의 렌더팜 대여 및 렌더링 서비스 수행 - 서비스분류 : 턴키베이스 랜더링프로젝트(라이팅 및 랜더링,합성, 납품), 랜더링 서비스만 수행, 대 여서비스(원격 랜더링 대여 서비스) 형태로 지원 - 쿼드코아(i7-860, i7-870) 85대, 644코어, 22TB스토리지 규모로 랜더링 서비스 지원 - Software, renderer및 기타 구성 ㆍ현재 사용중인 분산랜더 프로그램 : Backburner, Smedge ㆍ현재 사용중인 랜더러 : 3dsmax- V-ray, Maya- 맨탈레이, software render ㆍ추가 사용예정 분산랜더 프로그램 : Renderman(alfred) ㆍ추가 사용예정 랜더러 : 3dsmax- I-ray, V-rayRT, maya- I-ray, V-ray, Renderman 대형화면 콘텐츠 디스플레이기술 - 프로젝터 기반 대형화면에서 멀티채널 실시간 디스플레이 기법 - 적외선센서 기반 인터랙션알고리즘과 결합하여 다수사용자가 쉽게 콘텐츠와 인터랙션이 가능한 플랫폼 개발 - 적용기술 : 실린더형 멀티채널 디스플레이의 워핑, 에지블랜딩 기술, 다채널 Time Critical Rendering 기술, 대규모 실시간 디스 플레이를 위한 서버-클라이언트간 통신프로그램 등 - 박물관이나 대규모 전시 공간에서 다수의 관람객들에게 콘텐츠 제공 - 대형화면 기반 인터랙션 콘텐츠 개발에 활용 대규모 프로젝션 시스템 대규모 프로젝션 전시 공간 사용요금 정보 - 가족회원사 등록으로 랜더링 비용 절감 사용일수 ~5일 6~20일 3일 이상 테마파크형 대형 아케이드기기 개발기술 모션플랫폼과 영상동기화기술 - 테마파크형 아케이드기기의 운동부인 모션플랫폼과 영상을 동기화하여 제어할 수 있는 기술 - 4D라이드, 인터랙티브 라이드 등의 핵심기술 - 4D 상영관, 4D 라이드체험관, 인터랙티브 라이드 등 테마파크 3D PLAYER 미디어 서버 펀광필터 프로젝터 가족회원사 기술지원 무료 SHOW CONTROLLER 모션플렛폼 모션입력기 발향기 블로어팬 2 스노우 머신 포그 머신 무대 LED조명 용액 포그 포그 LCU펌프 용액 스노우 강풍기 번개 극장운영시스템 개발(SH, HD, D-Cinema) - 쇼컨트롤러를 기반으로 영상장치, 모션플랫폼, 4D환경이펙트 를 동시에 동기화하여 제어 할 수 있는 극장 운영시스템개발 - 4D극장의 경우는 영상서버는 DCP(Digital Cinema Package)를 기반으로 운영 - 4D 상영관, 4D 라이드체험관 등 테마파크극장 및 4D 극장 운영 시스템 - 전시관, 과학체험관 등의 쇼컨트롤 기능 기술지원 CAN TCP/IP통신 TIME CODE 소스 DMX 기반 쇼컨트롤러 운영기술 - 4D 극장시스템에서 4D환경이펙트(물, 바람, 포그, 스트로브, 레이저) 제어를 위한 컨트롤 시스템 - DMX 52통신제어기반 최대 0채널의 쇼컨트롤러 자체개발 - 4D 상영관, 4D 라이드 체험관 등 테마파크극장의 환경이펙트 제어 - 4D 극장의 환경이펙트 제어 가족회원사할인율 회원사 부담 AGRIC지원 50% 50% 60% 40% 70% 30% 센터 문의 tel: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장비신청 음향 TOP/IP 동신 비회원 할인율 5% 5% 25% 스노우 강풍기 번개 ACT(Christie) LCU펌프 DMX보드 무대LED 조명 GDC서버 LAN 통신 OptiTrack Body Motion ㆍFLEX:V00R2 Camera (and Sync Splitter) Capture System ㆍARENA Motion Capture Software License* 24 OptiTrack Facial Motion ㆍFLEX:V00R2 Camera Capture System ㆍARENA Expression Motion Capture Software License* 7 사용요금 정보 운영서버 RS-232 통신 Lan 통신 - 가족회원사 등록으로 랜더링 비용 절감 데이터캡쳐 광고시스템 DMX 컨트롤러 DMX 통신 DCP(Christie) 모션캡춰 시스템 (페이셜캡춰) - 게임,애니메이션, CG분야 적용을 위한 모션캡춰지 원 및 캐릭터 애니메이션 라이브러리 제공 - Real-time Data Capture: 풀바디 상태의 모션데이 터를 실시간 캡처 - Built-in Data Editor: 모션캡쳐된 데이터의 캡, 마커 스 왑, 스무드 등 자체 내장한 편집기능 필터와 에디팅 기능 - Flexible Data Export: 일반적인 포맷인 BVH 및 모션 빌더를 위한 C3D 포맷 지원 물분사기 포그머신 강풍기 스노우머신 4D 체어 비회원 할인율 가족회원사할인율 회원사 부담 AGRIC지원 20분 이상 5% 70% 30% 40분 이상 5% 65% 35% 60일 이상 25% 60% 40% 기술지원 가족회원사 기술지원 무료 센터 문의 tel :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203 AGRIC NEWSLETTER 2 3
장비콘텐츠 제작시스템 3-80도, 360도 기반 입체영상 제작 지원 시스템 - 자체 보유 에지블랜딩, 워핑솔루션으로 심리스한(Seamless) 영상 디스플레이지원으로 몰입감있는 체감형콘텐츠 제작지원 가능 6 - 체감형 입체영상콘텐츠 촬영을 위한 입체카메라 시스템지원 (카메라, 리그) - 촬영된 콘텐츠의 입체편집 및 합성, 2D->3D 컨버팅지원시스템 서클비전시스템 (80도, 360도) 콘텐츠 제작 노하우 및 보유 장비 - 자체보유 다중 영상 솔루션 및 하드웨어 이용 콘텐츠 제작 가능 20~360도 다중 영상 콘텐츠 20~360도 다중 영상 시스템 ㆍ파노라마 형태의 3D 입체 영상 콘텐츠 제작 노하우 보유 ㆍ20, 80, 360 원통형 실버 스크린 및 파노라마 영상 테스트 환경 보유 입체영상 촬영 및 편집시스템 - 자체보유 다중 영상 솔루션 및 하드웨어 이용 콘텐츠 제작 가능 분류 제원 수량 3D 입체촬영장비(FULL HD) Full HD Sony HDC-P, RIG(수평,수직) 3D 입체카메라(일체형) Panosonic, Sony, GoPro 3D 영상컨버팅 Brilliant ciss-3d Mistika HD, Mastering Deck 3D 입체영상편집 HD마스터링 (Sony SRW-5500) 콘텐츠 제작 정보 구분 공동프로젝트 및 사업화 추진 회원사 부담 AGRIC지원 사용요금 - 공동프로젝트 및 사업화 제안 가능 20~360도 다중 영상 콘텐츠 제작 20~360도 다중 영상 콘텐츠 구축 00% 00% - 콘텐츠 제작 및 시스템 구성 - 콘텐츠 테스트환경 지원 센터 문의 tel : 05-320-977, Web :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4 4D시스템 센터 문의tel :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 테마파크형 4D 시스템구축을 위한 모션베이스(2DOF~6DOF) 및 콘텐츠 제작지원 모션베이스 제원 용도 V2(라이드) 2DOF, 서보모터, 4D이펙트 인용 라이드 V64(라이드) 6DOF, 서보모터, 4D이펙트 4~6인용 2~6인승 인터랙티브 슈 라이드Vi32(건라이드) 3DOF, 서보모터, 4D이펙트 팅게임기기 V44(극장식체어) 3DOF, 서보모터, 4D이펙트 극장식시스템설계(주문제작) 사용요금 - 공동프로젝트 및 사업화 제안 가능 7 디지털 목업장비 (3D프린트) - RP 기반의 디지털 목업장비로서 3D 프린트 지원 - 지역유관기업의 기기 개발을 위한 초기 목업디자인 및 프로토타입개발지원( 목업지원사업) 분류 제원 수량 캐비넷제작용 Mockup 장비 (RP - 3D Printer) dimension sst200es - Build Size: Parts up to 254 x 254 x 305mm, (0x0x2 inch) - Modeling Materials: ABS Plus 센터 문의 tel : 05-320-977, Web :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센터 문의tel :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5 - 스마트 디바이스(스마트폰, 패드)의 게임 및 콘텐츠 제작지원시스템 8 게임서버 - 온라인 솔루션 지원을 통한 게임 테스트 베드 시스템 (서버보안, 빌링시스템, 운영관리시스템) - 온라인 아케이드 게임 운영을 위한 운영 시스템 구축 및 지원을 통한 클로즈베타 수준의 테스트베드 운영 스마트폰 APP 제작 시스템 분류 제원 수량 PowerMac 2.8GHZ 쿼드코어/intel xeon 0 Mac book 2.53HZcore2/Duo2 0 게임엔진 유니티프로(IOS,안드로이드,PC) 3 유니티프로(IOS) 5 사용요금 - 공동프로젝트 및 사업화 제안 가능 센터 문의 tel :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분류 제원 수량 게임서버 Hp Proliant DL380 G5 5 게임서버 Hp Proliant DL580 G5 8 서버보안시스템 Hp DL60/ Hp DL80 4(3/) 온라인아케이드멀티플랫폼시스템 Dell PowerEdge R200 3 온라인아케이드게임 관리시스템 Dell R50/R40 9(3/6) 센터 문의 tel :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 /장비신청 203 AGRIC NEWSLETTER 4 5
게임기기 인증 시스템 9 게임기기 관리 시스템 가족회사 소개 - 아케이드 게임기기 제작에 필요한 게임기기 관리시스템 - 게임기기에서 작동되는 시스템 로그에 대한 모니터링 지원 제원 HP Z-400 HP LA2405wg IR6025TL-iRB 수량 2 4 사용요금 - 공동프로젝트 및 사업화 제안 가능 센터 문의 tel: 05-320-977, Web:http://agric.dongseo.ac.kr/장비신청 0 0 SAS 프로토콜 SAS 프로토콜 분석기 분석기 테마파크 관련 기기 개발 제조 전문업체 대 표 한윤균 소 재 지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동 NM 82호 홈페이지 http://www.visualinmotion.com 연 락 처 05-320-2625 분류 Workstation LCD Monitor Server (주)브이아이앰 - 아케이드 게임기기와 관리 시스템 간의 통신 모듈 분석 시스템 당사는 4D Ride, Movie theater, 5D interactive Ride, Circle Vision 등 다. 꾸준한 마케팅 활동으로 현재, 국내에는 창녕 FUN Ride, 경기도 파 테마파크를 구성하는 모든 제품 및 콘텐츠를 국내와 국외에 유통하고 있 주 슈퍼라이드 등과 해외 중국 슈퍼윙에 지속적으로 모션플랫폼 및 콘텐 습니다. 게임관련 기술개발, 제조 및 콘텐츠 개발이 한번에 해결되는 국 츠를 납품하고 있는 상황이며, 중국 롯데시네마에 3월 오픈예정 중에 있 내 최초의 업체로서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문화콘텐츠와 서비 습니다. 센터의 공동연구로 인하여 관련 기술 및 디자인특허도 상당 수 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9년도에 첨단아케이드게임 보유하고 있고,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으로 인하여 신제품 개발에 앞장서 지역혁신센터에 창업을 하여 모션플랫폼 개발부터 4D입체 영상 콘텐츠 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테마파크 및 게임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브 개발까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센터의 지원으로 홍콩, 올란도 IAAPA 랜드의 가치와 스토리텔링이 있는 기업으로서 게임산업에 글로벌하게 에 참가함으로써 세계바이어들에게 수출유망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기의 작동, 오류, 이벤트 발생에 대한 모든 정보 관리 - 아케이드 게임기기와 관리 시스템 간의 통신 모듈 분석 시스템 - 기기의 작동, 오류, 이벤트 발생에 대한 모든 정보 관리 분류보유장비 Workstation 분류 Server Workstation Server Server Server 제원 제원 Dell M4500 제원 Juniper EX3200 L3 Switch Dell M4500 Super NAS 600 6TB Juniper EX3200 L3 Switch Super NAS 600 6TB 수량 3 수량 3 사용요금 사용요금 및 사업화 제안 가능 - 공동프로젝트 - 공동프로젝트 및 사업화 제안 가능 센터 문의 (tel: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장비신청) 센터 문의 tel: 05-320-977, Web: http://agric.dongseo.ac.kr/장비신청 203 AGRIC NEWSLETTER 6 7
가족회사 소개 자미 게임콘텐츠 제작 및 판매 엠큐브 2D/3D Stereoscopic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대 표 한 상 현 대 표 이 상 준 소 재 지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2동 동서대학교 뉴밀레니엄관 8호 연 락 처 05-3-382 소 재 지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로47 동서대학교 뉴밀레니엄관 0층 024호 홈페이지 http://www.mcubernd.com 연 락 처 05-36-3082 자미는 영어로는 Jammy, 한자로는 滋 味.(재미), 영양분, 즐거움 등을 뜻 은 아이들을 위한 체감형 디스플레이 시스템입니다. 디스플레이 시스템 엠큐브는 202년 국내 디지털 방송 전환과 더불어 범세계적인 디지털 방 3x3 46인치 2D/3D 입체 겸용 멀티비전 시스템이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합니다. 자미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체감형 시스템 및 콘텐츠들이 사람 과 참여자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는 3종(게 송 전환 및 방송 통신 융합 서비스의 확대에 따라 관련 방송 및 통신기 내년 초에는 단일 빔 프로젝터 입체 시스템이 개발 완료될 예정입니다. 들에게 즐거움과 유쾌함을 줄 수 있기를 바라고, 일하는 우리 스스로 즐 임 2종, 교육용 종)으로 계속 추가하여 궁극적으로 콘텐츠마켓으로 확 기 개발 제조업을 근간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엠큐브의 주 사업 방향 2D/3D입체 겸용 멀티비전 시스템 제품은 센터 입구에 설치되어 센터를 겁게 일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마케팅 기업을 통해 교육시장에도 제 은 3D입체 디스플레이 및 관련 방송 장비 개발에 치중을 하고 있으며 그 방문하는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홍보 및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세 이러한 꿈을안고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내 창업보 품 공급을 위해 개발을 진행 중이며, 제품 판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 간에 개발 경험에 따른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기술적 가치 확대 및 계 방송 산업 시장에서 고객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보다 앞선 기술의 제 육실에서200년 3월 창업이후, Gstar 등의 게임박참회 참가는 물론 외에도 UFO 구출대작전, 프리즌 브레이크, 원숭이를 잡아라 등의 콘텐 미래 기술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합 시스템 개발 및 응용 솔루션 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늘 고객들에게 경이로운 기술을 선보일 수 있 202년 현재 아이리얼(주)와 함께 더 파티(부산 온천점), 양산 웅산도서 츠를 직접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발에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본 센터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올해 2x2, 는 회사가 되기 위해 항상 노력하는 엠큐브가 되겠습니다. 관 3D전시체험관, 제주구억매화원 전시관 등에 설치되어있으며 향후 더 본 센터와의 지원과 협력으로 신제품 개발 및 국내 최고의 콘텐츠 업체 많은 곳에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미의 주력 제품인 키즈건 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주)펏스원 펏스원 아케이드 게임기기 개발 제조 전문업체 아이리얼(주) 네트워크 전문업체, 유무선 통신 홈네트워크, 3D홀로그램, LED제품개발 대 표 현 상 균 소 재 지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동 59-4 홈페이지 http://www.perse.com 연 락 처 05-30-9238 대 표 이 명 근 소 재 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40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 홈페이지 http://www.irealhub.com/ 연 락 처 05-37-8333 FAX05-37-8335 당사는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기를 만드는 내구성을 극복. 내부 구조를 충격에 강하도록 설계하였으며 엄격한 품질 회사로서 20종이 넘는 게임기를 국내 및 국외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가장 관리시스템으로 고장률을 제로에 가깝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신제품 개발 아이리얼(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기술중심의 회사입니다. 이리얼(주)는 개인, 기업, 학교 나아가 국가 발전에 이바질 할 수 있는 최 잘 나가는 게임기는 드래곤펀치. 줄에 달린 샌드백을 내려 마음껏 주먹 을 위해 산학협력도 적극 추진 중이며, 200년에는 경성대와 고령친화 게 아이리얼은 아이디어와 리얼의 합성어로 많은 아이디어를 현실화 하고 첨단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센터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 을 날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게임으로 현재 30여 개국에 8년째 수출 중 이트볼 게임기인 롤링볼 을 개발하여 그 덕에 부산시로부터 고령친화 선 자 탄생한 회사입니다. 해 기술력 증대와 다양한 신제품 인 히트작입니다. 킹오브해머 는 큰 망치를 직접 들고 내리쳐 점수를 매 도기업 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동서대와 공동 개발 연구 제품인 Over 아이리얼(주)는 2008년 월 3D 디스플레이, 홈네트워크, 통신기기 장비 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산 기는 게임기로 특히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미국의 아케이드 the Top 이라는 팔씨름 게임기는 미국으로 집중 수출 되어 당사의 매출 및 IT산업 관련 제품 연구, 개발 등을 목적으로 동서대학교 RIC(지역혁신 학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지역발전 게임 전문잡지 리플레이 매거진 이 베스트게임으로 선정하기도 하였습 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2009년 동서대와 공동 연구 개발한 Mr. BBYONG 센터)에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설립 당시 5명의 직원으로 매출액 억에서 및 사회공헌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농구공을 바스켓에 많이 넣는 게임인 슈퍼루키 이라는 뿅망치 대결형 게임기는 현재 업그레이드 되어 중국 시장으로 수 202년 현재 30여 명의 직원들이 함께 호흡하며 미래를 위해 달려가고 와 게임기에 설치된 축구공을 발로 차 점수를 매기는 슈팅찬스 도 펏스원 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시장 전시회에서 참여 하여 세 있는 IT전문 업체입니다. 20년 본 센터와 가족회사가 되었고, 3D체험 이 만든 게임기들입니다. 튀어나오는 두더지를 망치로 때리는 정글헌터 계바이어들에게 수출유망기업으로 떠 올랐습니다. 우수한 기술력으로 끊 관, 정보통신망 구축, 전시장 인테리어, 방송 설비 등, ITConvergence솔 역시 친근한 게임기 입니다. 지난 200년 회사를 설립하였으며, 2008년 임없는 노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루션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융복합 IT솔루 법인으로 전환해 사업을 확대하였으며, 20년에는 부산시 사상구 덕포 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센터와의 지원과 협력으로 신제품 개발 및 션 및 3D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사업영역 확대를 위한 기업 동에서 부산시 사하구 다대동으로 확장 이전 하기도 하였습니다. 펏스원 국내 최고의 콘텐츠 업체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의 상품화 및 사업화에 대한 사업 경 의 강점에는 때리고 두드리는 게임기가 가진 약점인 높은 고장률과 낮은 쟁력 및 기술 본위, 상용화 제품 본위의 사업화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 203 AGRIC NEWSLETTER 8 9
202~203년 AGRIC 주요소식 203년도 ASIAN ATTRACTION EXPO 홍콩, 올랜도 IAAPA참여 후기 장소 : Sands Expo and Convention Center at Marina Bay Sands 장소:Hong Kong Convention Center, Hong Kong (주)브이아이앰,원더월드 스튜디오(주), 월드카피 일시 : 203년 06월 5일(수) ~ 7일(금) 일시: 202년 06월 06일 ~ 08일 행사 주관기관 : IAAP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지원: HK IAAPA 202 인터랙티브라이드(5D)체험관 출품 및 3축2석, 2 and Attractions) 행사 특징 - 아케이드게임, 테마파크용 라이드 기기 등 각종 어뮤즈먼트 관련 업체들 이 모여 설립한, 세계 최대의 협회로 ASIA를 포함 전 세계를 대상으로 EXPO를 순회 개최하고 있음. -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IAAPA EXPO는 동남아 및 중국 테마파크 바이어 가 참가하는 전시회로 동남아 지역 진출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전시회임. 기대효과 및 성과 - 행사기간 동안 20여 개국 80개의 업체가 VIM부스 방문, 그 중 20개의 업 체와 심도있는 미팅 진행 - Gun Ride 3일 동안 200여 명 바이어와 관람객 탑승 하였으며, 제품에 대 한 많은 호평 축석 라이드기기 및 4D 시네마 및 360 써클비젼 소개 및 홍보 출품, 공 성과 : 행사 기간 중 총 20여 개 업체가 부스 방문을 하였으며, 그 중 약 30개 업체와 미팅. 중국, 필리핀, 태국, 싱가폴, 러시아 등 5D 인터렉티브 라이드에 대한 관 심 폭발 특히 중국 지역에 5D 인터렉티브 라이드에 대한 관심 및 수요가 급증하였 으며, 많은 견적 요청 및 판매 요구 발생 현재 25개의 업체 구매 희망 및 계약 진행 중, 예상 매출고 : 500만불 이상 세계적 규모의 사업 업체와 미팅: PCCW, TATA Group, Disney Land HK, Happy Valley 등 IAAP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Amusement Parks & Attractions) Attractions Expo 202 일시: 202년 월 3일 ~ 6일 - 새로운 라이드 필름 홍보 및 라이드 필름 판로 확인(터키 시뮬레이터) 지원: Olando IAAPA 202 인터렉티브라이드(5D)체험관 출품 및 3축2석, 포함해서 다양한 라인업으로 해외 시장 공략 가능(써클비젼 및 인터렉티브 콘텐츠) 많은 사용자들이 동시에 인터렉션이 가능한 대형 파노라마 스크린 기반의 정보제공 시스템이 개발 중이다. 본 센터와 가족회사인 자미 가 참여기업으 로 협력하여 2인용 대전 게임콘텐츠를 제작하여 게임플랫폼으로서의 역할 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HD 카메라를 설치하여 2대의 멀티터치모 니터에서 사용자가 사진을 찍어 편집하고, mms 및 e-mail로 전송할 수 있 는 포토콘텐츠를 개발 중에 있다. 아이리얼이 KNN 아이리얼파크에 설치 를 위한 협의가 진행 중에 있고,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지자체 및 기업 내 전시관, 홍보관, 테마파크 및 유원시설 등과 연계한 마케팅을 실시하여 협력기업의 발전과 국내 및 국외 콘텐츠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센터와 공동연구로 개발한 4D Ride기기 77석이 중국 롯데시네마에 납품 장소: Orange County Convention Center, Orlando, Florida, USA - 시네마용 모션플랫폼에 대한 많은 문의 쇄도 - 5D 인터렉티브 라이드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기존 4D 라이드를 중국 롯데시네마 (주)브이아이앰 동브랜드 개발을 통해 공동으로 홍보 및 부스제작 지원 - 인도(Snow City in Bengaluru), 인도(9D Action), 인도네시아 (MAHAKA) 등 5개국 Gun Ride 4인석 기준 0대 예상($ 700,000) 체감형 인터렉티브 벽면(FUN BOARD) 시스템 개발- 자미 2축석 라이드기기 및 4D 시네마 및 360 써클비젼 소개 및 홍보 출품 공 동브랜드 개발을 통해 공동으로 홍보 및 부스제작 지원 예정이다. 안개, 바람, 물, 레이저 등의 효과로 해외시장을 자리잡게 되었습 니다. 현재, 롯데시네마(대표 손광익)는 중국, 베트남 등, 4개 영화관을 확 보해 향후 해외 영화관 사업과 영화 콘텐츠 사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센텀 KNN사옥 - 아이리얼PARK 성과 : 행사 기간 중 총 00여 개 업체가 방문 지난 2008년 베트남 연지 영화사업회사 DMC를 인수, 다이아몬드관(3개 스 크린)과 다낭관(3개 스크린)을 운영하여 해외진출을 시작한 롯데시네마는 같은 해 2월 호치민에 남사이공관(6개 스크린)을 개관하였다. 이에 중국 심 행사 기간 중 약 50여 개의 업체와 미팅 양, 무한 등 두 개 법인을 두고 총 7개 사이트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 칠레, 뉴질랜드 등 7개국 4인석 기준 0대 이상 예상 매출 기대 이를 계기로 본 센터의 기술이 한국을 대표하여 해외까지 진출했다는데 지 미국, 칠레, 뉴질랜드 등 $ 2,335,000이상 예상 매출 기대 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게 되었다. 브라질(Techno motion) : 기술이전 예상 인터렉티브 라이드 게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4D 라이드를 포함해 서 다양한 라인업으로 인해 매출 상승 효과 세계적 규모의 라이드 관련 참가 업체와 미팅: Simuline, SimEx-Iwerks, nwave Pictures, Triotech 등 센텀 KNN사옥에 203년 3월에 아이리얼 PARK가 개장하였다. 센터에서 개발하고 있는 4D Ride, 5D interactive관련 콘텐츠들을 전시하여 부산콘텐 츠 사업에 기여하였다. 국내에는 최초로 구성되는 테마파크로서 기술의 발전성과 수출 및 다양한 콘텐츠개발의 연계로 매우 기대된다. * IAAPA는 Theme Park 관련 기업(놀이기구, 게임, 장비기기 등)이 참가하여 비즈니스를 하고, 관련 기업의 교류와 전문가의 교육을 통해서 산업 활성화 및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203 AGRIC NEWSLETTER 20 2
NEWS 가족회사 광고 윤태수 동서대 AGRIC 센터장 아케이드게임 시장 규모 기존 게임 산업의 배 아케이드게임 시장 규모는 온라인게임 등 기 존 게임의 2배나 됩니다. 체계적으로 지원하 면 부산의 대표적인 영상IT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동서대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AGRIC)의 윤태수(46) 센터장. 최근 센터 부 설 게임기기 인증기관인 BMM 코리아가 미 국 시험기관인정기구(A2LA)로부터 국제공 인시험기관 자격을 취득했다. 이는 국내 아 케이드게임 기기의 수출을 확대하는데 도움 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윤 센터장은 아케이드게임은 통상 전자오락실 등에서 접할 수 있는, 하드웨 어와 게임 소프트웨어가 일체화된 게임을 말한다 며 최근 전통적인 아케이드 게임에 ICT(정보통신기술)가 융합되면서 아케이드게임 정의 자체가 스크린골 프나 테마파크형 체감형(4D 혹은 5D) 게임으로 확대되고 있다 고 설명했다. 최근 美 시험기관 공인 자격 취득 아케이드게임 기기 수출 청신호 테마파크형 산업과 접목 땐 부산 대표 영상IT산업 육성 가능 특히 부산은 지난 80년대 초 영도와 남포동 일대에 일본 전자부품을 수입한 후 이를 다시 조립해 수출하던 아케이드게임 산업이 발달되어 있었고, 최근 해운대 센텀지역을 중심으로 테마파크형 산업이 태동하고 있기 때문에 아케 이드게임에 대해 체계적으로 지원하면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 윤 센터장은 또 지난 2006년 당시 바다이야기 사태 때문에 부산지역 아케이 드게임 산업이 큰 타격을 받았다 며 국내 유일의 아케이드게임 전문 지원기관 인 동서대 AGRIC가 2008년 출범한 이후 첨단 장비 구축과 아케이드게임 관련 기술지원을 지속적으로 해온 결과 최근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고 밝혔다. 지난해 2월 부산지역 한 아케이드게임 업체가 마카오에 카지노게임기 초기 물량 250여 대(25억 원)를 수출하는데 성공했다. 이때 센터는 게임 규격 컨설 팅 및 기술지원을 해 수출을 도왔다. 또 지난해 6월 동서대 창업지원센터의 입주업체 VIM(대표 한윤균)과 5D-인터렉티브 라이드(제품명 건-라이드) 등 의 개발도 지원했다. 윤 센터장은 국내 아케이드게임업체 수는 500여 곳, 부산지역에도 40여 곳 이나 된다. 특히 센텀시티에 테마파크형 아케이드게임 시설이 들어서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아케이드게임업체는 더욱 늘어날 것 이라며 첨단 아케이드게 임 기술을 테마파크형 산업과 접목, 부산 IT영상산업의 대표 분야로 발전시키 는데 기여하고 싶다 고 밝혔다. 한편 윤 센터장은 2008년 지경부로부터 지역혁신센터(RIC) 지정을 받았으며. 2년 뒤 부설 게임기기 인증기관인 BMM 코리아도 만들어 지역 아케이드게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동서대학교 BMM Korea, 미국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 취득 동서대학교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AGRIC, 센터장 윤태수) 소 속 게임기기인증팀 BMM Korea가 정보기술분야에서 미국 시험기관인정 기구(The American Association for Laboratory Accreditation, A2LA) 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인 ISO IEC 7025:2005 를 취득했다. 특히 이는 국내 8개의 A2LA 인증기관 중 대학에서 공인기구로 승인받은 최초의 사례다. A2LA는 실험실 승인 및 훈련을 전문으로 하는 비영리, 비정부, 공공서비 스 협회이다. BMM Korea는 A2LA 인증을 통해서 전자게임기기에 대한 S/W와 H/W 테스트분야를 인증 할 수 있게 되었다. BMM Korea의 A2LA 인증을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수출을 위한 인증서 발급 시 국제적 공신력을 제공하며, 해외 시험소에 의뢰했던 게임기기 테 스트를 국내에서 동일하게 진행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성적서를 발급 받을 수 있게 되어 기업에는 40~50%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 상된다. BMM Korea는 세계적인 게임기기인증 테스트기관인 BMM Compliance 와 GMT(Gaming Machine Technology, 게임기기기술) 제휴 파트너쉽을 맺고 200년 국내 최초로 국제인증을 위한 게임기기테스트랩으로써 국내 게임기기의 국제규격 인증을 위한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다. BMM Korea를 설립한 동서대 AGRIC는 국내 유일의 아케이드게임 전문 지원기관으로써, 첨단 장비구축과 5D 인터렉티브 라이드 시스템 등 아케 이드 게임 관련 기술개발 및 지원을 선도하며, 부산 중심의 한국 첨단아케 이드 게임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는 곳이다. BMM Korea는 부산에 위치한 국내 최초의 게임기기 인증기관으로서 앞 으로 AGRIC와 함께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게임기 기 표준화 및 품질향상을 위해 기여 할 것이다. 국제공인 시험소 인증 게임기기 테스트 장면 사업 개요 첨단아케이드게임지역혁신센터(Arcade Game Regional Innovation Center)의 유료 회원업체로 본 센터의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할인된 금액으로 고루 지원 받는 제도 본 제도는 바우처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해당 업체는 가입등급에 따라 부여받은 바우처 혜택 가입 자격 부산 경남 지역 등의 아케이드 게임 제작 및 개발 업체 및 그 협력사 등 기간 계약일로부터 년까지이며, 해당기간이 지나면 바우처 잔액은 자동 소멸 종류 및 혜택 바우처의 사용 안내 항목 내용 비고 장비사용 특허 등급 VIP A B 비고 회비(만원) 부과세별도 제공바우처 (만원) 기술컨설팅 지원 홍보 마케팅 지원 300 200 00 700 400 200 센터가 보유한 고가장비 사용시 사용료 본 센터(대학)와 공동출원일 경우 특허출원비(기업 부담분) 기술이전 : 센터가 보유한 관련 기술을 활용할 경우 비용 기술자문 : 수시 또는 단기 기술자문 (일기준 0만원) 산 학 협력에 의한 성과물 홍보행사 참가시 관련 비용 - 전시회, 박람회, 무역수출관련행사 등 참가비(전시부스, 통역 등) - 업체 제품홍보 팜플렛, 광고물 제작 비용 발행처 첨단아케이드게임 지역혁신센터 발행, 편집인 윤태수 발행일 203년 (67-76) 부산광역시 사상구 주례로 47 뉴 밀레니엄관 2층 TEL : 05-320-977 FAX : 05-320-2673 디자인 굳디자인연구소 (05-866-37) 기본 제공 사항 - 센터 자체 개발성과의 활용기회와 공동연구개발의 기회가 우선적으로 제공 - 센터에서 발간되는 각종 간행물 및 사업정보지 등을 정기적으로 제공 - 센터 가족회사 현판 수여 회 이용 시 해당금액의 50%이상까지 사용 가능 세부사항은 별도 협의 세부사항은 별도 협의 세부사항은 별도 협의 - 센터 지원 표명 - 회원가입비(현금)의 50%이상까지 사용 가능 세부사항은 별도 협의 상기 제공되는 연구서비스 항목은 해당업체의 요청에 따라 조정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