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Similar documents
광주시향 최종22

비발디, 장필립라모 & 그의화성학논문

2001-°Ü¿ï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guidebook_P _K_n.indd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차 례 Ⅰ. 계 획 2 1. 단원의개관 2 가. 지도목표 3 나. 발전계통 3 2. 학습과제분석 4 가. 학습목표 4 나. 내용구조 5 다. 지도상의유의점 6 3. 수업및실천계획 6 Ⅱ. 진 단 7 1. 대상 7 2. 진단평가문제 7 3. 개인별문항분석및문항별성취도 8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No Title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슬라이드 1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전도정책자료집-1

2 차시오페라, 오페라 오페라 라틴어 opus( 작품 ) 에서유래 무대에서펼쳐지는독창자와합창자의노래, 연기, 춤을의미 가극 으로번역되지만음악을많이사용한연극을의미하지는않음 오페라의조건 : 16세기말이탈리아에서나타난음악연극의흐름을따라야함, 작품전체가작곡이되어있어야함 오페라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study05.hwp

5~6 아름다운 세상 수업 목표 교수 학습 내용 학습 자료 가사의 의미를 수화로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이 우리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수화 동작을 익혀 수화로 가사를 표현하면서 노래 부른다. 음악의 사회 통합적 기능에 대해서 토론한다. 수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음악과진로최종_차례.indd

드라마,영화,배경음악

2002report hwp

28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 요약>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는많은꾸밈음들이나온다. 바로크시대를대표하는바흐는 이꾸밈음들을음표로표기하는대신여러가지꾸밈음의기호를사용하였다. 그러나이꾸밈음들 에대해음악사적인자료가거의없고또한그당시꾸밈임들의사용은통일성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kokkos0912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985-2.pdf

<30342DC0B1C7FDB0E62E687770>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 C1DFB5EE31C2F72DC0BDBEC728C3D6C1BE292E68777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목관 / 금관 / 타악기 악기 수험생 / 반주자대기실입실시간입실완료시간수험번호수험생대기실 반주자대기실 플루트 1 8:00 ~ 8:20 8: ~ 오보에 2 9:00 ~ 9:20 9: ~ 클라리

슬라이드 1

82-대한신경학0201

* pb61۲õðÀÚÀ̳ʸ

그림과사진자료등의이미지를모션그래픽프로그램인애프터에펙트를이용하여동영 상으로구현하고, 자막을넣어이해를도왔다. 영상과관련있는교향곡을배경음악으로 넣어장면을편하고흥미롭게감상할수있도록하였다. 자료내용여러종류의음악과교향곡교향곡의정의와형식작곡가별유명교향곡 (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



쌍백합23호3

<3635B1E8C1F8C7D02E485750>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5BC6EDC1FD5D20C7D1B1B9B9ABBFEBB1B3C0B0C7D0C8B8C1F D312E687770>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음악교육의미학적기초 1. 음악예술의본질및가치 음악예술미학 김선주

학년도신입학 예체능실기고사안내

우리들에게혁신적이고다채로운클래식음악의세계를소개한다. 2부에서는베리오의 < 신포니아 > 를영국을대표하는아카펠라그룹인더스윙글즈 ( 舊스윙글싱어즈 ) 와함께선보인다. < 신포니아 > 는뉴욕필하모닉창립 125년을기념하여위촉된작품인동시에보컬파트는스윙글싱어즈를염두에두고작곡되었다.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서양음악사

2

<C1A63331C1FD2D30342DC1A4BCF8BCAE28342E E687770>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5 다. 위에서예제로사용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에서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떻게이들요소를사용하였는지그리고연주자가이러한합창작품을해석하고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Print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상품 전단지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2

DBPIA-NURIMEDIA

화이련(華以戀) hwp

ÆòÈ�´©¸® 94È£ ³»Áö_ÃÖÁ¾

歯1##01.PDF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120229(00)(1~3).indd

01Report_210-4.hwp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 D352D32315FC5E4292E687770>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177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 C3D6C1BEBABB292E687770>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6±Ç¸ñÂ÷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untitled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E1-정답및풀이(1~24)ok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 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 D2E687770>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최우석.hwp

cls46-06(심우영).hwp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0429bodo.hwp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2 6. 의줄거리를설명하는 악곡 으로옳은것은? [6점] 리골레토는호색가만토바공작의시중을드는꼽추익살꾼이다. 리골레토의딸질다는학생으로변장한공작을사랑하고공작은그녀를농락한다. 이를안리골레토는복수를맹세하고공작을살해할것을자객에게의뢰한다. 이를안질다는스스로공작대신자객에게찔려죽고리골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2 소정화 I. 서론 독일은 16세기종교개혁이후개신교의산실로서루터의신학적관점이많은독일인들의사고에영향을끼쳐왔다. 특히음악을신학못지않게중요시했던루터의음악철학은종교적신념을가진작곡가들에게절대적인영향을주었고, 이것은작곡에서의중요한기준이되어왔었다. 루터가살았던 16세기를거쳐 17

Transcription:

바로크, 로코코 시대 음악가들의 예술세계와 비하인드 스토리 강사: 김영옥 (수원대학교 작곡) 들어가며 바로크(Baroque)란 음악사에 있어서 1600-1750 년까지의 시대와 그 음악형식을 말한다. 1750 년은 바흐가 죽은 해로 그 해를 고전시대와의 경계로 보았다. 바로크는 일그러진 진주 라는 포르투칼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미술에서는 비실용적이며 과장된 그리고 퇴폐적인 예술로 보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다. 바로크라는 용어가 음악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은 20 세기 이다. 휴고 리먼(Hugo Riemann) 은 계속저음의 시대 로 한신(J. Handschin)은 콘체르토 양식의 시대 로 규정하면서 부터이다. 17 세기 유럽의 시대적 배경 1) 종교적 분쟁 -> 30 년 전쟁 (종교 개혁 후에 신, 구교의 갈등) 2) 교회나 세속궁정이 음악의 후원체 -> 중산층의 형성 3) 절대 군주국의 성장 -> 프랑스 루이 14 세, 베르사이유 궁전 4) 과학적 탐구의 절정기 -> 천문학(케플러,갈릴레오), 현미경(리벤호크), 뉴튼의 중력의 법칙 5) 렘브란트 라는 화가를 배출함 -> 르네상스의 조화롭고 직선적인 선을 다면적 세부를 갖는 곡선적 모양을 구사함. 미술에서는 색, 세부사항, 장식을 확대했으며 음악에서는 르네상스의 리듬과 화성을 배제하고 새로운 양식을 사용하였다. 바로크의 음악 양식 1) 선율 모노디(monody):르네상스는 1 작법(prima prattica),구양식(stile antico),장엄양식(stylus gravis)라고 불리우며, 각 성부가 동등하게 중요한 구조를 갖는다. 바로크는 제 2 작법(seconda prattica), 신 양식(stile moderno), 화려양식(stylus luxurians)라고 불리우며 초기 성악작품에는 단선율과 간단한 화성반주가 붙는 모노디가 유행했다. 탁투스(tactus: 인간의 맥박 같은)라는 리듬원리를 갖고 있는 르네상스와 달리 바로크는 감정적인 표현이 필요할 때 즉흥적으로 장식을 1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화성진행, 전조, 장,단조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조성음악이 아주 명확해지는 때는 고전시대이다. 3) 계속저음(basse continuo, thorough bass, figured bass) 저음선율이 화성적인 토대를 형성하며 연주시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로 화성반주를 하고 연주자가 비올, 첼로, 바순으로 베이스 선율을 보강하는 형태이다. 4) 르네상스는 폴리포니(다성음악)인 반면에 바로크는 호모포니와 폴리포니를 병행 사용하였다. 성악곡에서는 가사 이해를 위해서 선율의 단순화를 시켰으며(호모포니), 기악곡에서는 가사를 이해시킬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복잡한 폴리폴니를 사용하였다. 5) 자유와 즉흥성 Affekten lehre 감정이론이라고도 한다. 즉 인간의 감정을 모방하여 그것을 음악에 표현하려는 시도의 미학이론으로 기쁨, 슬픔 등의 객관화 된 감정을 조성, 템포, 음역 등으로 표현하는 바로크의 음악어법이다. Concerto 의 어원과 음악적으로 쓰인 예 르네상스음악은 동등한 성부의 상호 작용인 반면에 바로크는 대비(contrast)의 개념이다. 경쟁하다, 협동하다를 뜻하는 concertare 라는 동사가 어원이다. 연주그룹들이 교대로 연주하거나 노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 합창단 대 합창단, 독주자 대 앙상블, 큰 앙상블 대 작은 앙상블 등. 16 세기 후반, 베네치아 작곡가 지오바니 가브리엘리(Giovanni Gabriele)가 처음으로 시도했다. St, Marko 성당의 건축적인 특징으로 인하여 다수의 합창단을 여러 가지 조합으로 대비시키면서 생겨났다, 이러한 대비의 개념은 빠르게 교대되는 계단식 다이나믹스(terraced dynamics)로 발전된다. (예를 들어 한번은 f 로, 한번은 p 로) 2

계단식 다이나믹스는 콘체로타토 양식을 대표하는 데 그 당시 합시코드와 오르간 즉 건반악기가 다이나믹스를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점진적인 크레센도와 데크레센도는 고전시대에 와서야 피아노가 발달되면서 생겨났다. 작곡가 비발디에 대하여 (1678-1741) 비발디는 이태리 베네치아의 성 마르코 성당의 바이올린 주자의 아들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음악을 배웠고 사제로 서품되었으나 미사 집전보다는 음악에 몰두하였다. 법률가이며 극작가인 골도니는 비발디를 바이올리니스트로는 만점, 작곡가로는 그저 그런 편, 사제로는 빵점 이라고 비판했으며 비발디도 골도니를 험담가로는 만점, 극작가로는 그저 그런 편, 법률가로는 빵점이라고 반박했다. 그의 500 여곡의 협주곡 중 1/2 이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것이고 100 여개가 첼로, 오보에, 플롯을 위하여 그리고 나머지 150 개 정도가 여러 독주자 그룹을 위한 것이다. 그러나 스트라빈스키는 비발디를 똑같은 곡을 100 곡이나 쓰는 사람으로 악평을 하기도 했다. 우리나라 음악 선호도 1 위인 사계 는 원래 화성과 인벤션의 시도 라는 12 곡으로 이루어진 작품중에 1-4 번까지이다 표제음악처럼 새 울음소리, 시냇물 흐르는 소리 등을 효과적인 음향으로 표현했으며, 루이 15 세 국왕이 매우 좋아했다. 18 세기 들어와서 잊혀 졌다가 멘델스존에 의해 19 세기 바흐의 작품이 재조명되면서 비발디의 협주곡을 쳄발로와 오르간으로 편곡할 정도로 바흐가 존경했던 비발디를 다시 평가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비발디는 사제라는 신분에 어울리지 않게 사랑에 빠져 베네치아와 사제직을 버리고 빈으로 도피행각을 벌였으나 후원자인 카알 6 세가 사망하여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했다. 바흐의 생애와 그의 음악세계가 음악사에 끼친 영향 (1685-1750). 바흐는 아른슈타트, 뮐하우젠, 바이마르에서는 오르간 작품을 쾨텐에서는 실내악곡과 관현악곡 그리고 라이프지히에서는 칸타타와 코랄을 주로 작곡하였다.. 바흐적 이란 독일 전통의 대위법 기법과 이태리적인 화성적 선율적 경향을 말한다.. 바흐는 음악사에서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음악가이다. 18 세기 전반에 다양한 장르의 양식을 그의 음악에 흡수시켜 바로크를 대표하는 많은 곡들을 탄생시켰다. <일화소개> - 북스테후데의 오르간 연주 일화 - 음악의 헌정 일화 3

- 구치소에 갔던 바흐 - C.P.E 바흐의 효심 때문에 들을 수 있게 된 곡들 - 첼로의 구약성서 무반주 첼로 모음곡 과 카잘스 - 불면증과 골드베르크 변주곡 - 바흐를 죽이고 헨델을 눈 멀게 한 존 테일러 - 대머리 바흐 - 다수확의 왕 - 우주에 띄운 인류의 메시지 헨델의 오페라와 오라토리오 (1685-1759) 헨델은 35 년동안 40 여개의 오페라를 작곡하고 지휘하였다. 또한 공연기획자이기도 했고 사업가였다. 오페라는 쥴리오 세자레 로델린다 타메르라노 리날도 등의 작품이 있으며 주로 역사적, 신화적, 낭만적인 소재를 사용하였다. 아리아는 화려한 기교와 콜로라투라 효과, 긴 호흡을 요구하는 표현력이 강했다. 후에 영국으로 귀화했지만 영국 청중들로부터 외면 당하고 심한 우울증과 와병에 시달렸다. 오라토리오는 사울 이집트의 이스라엘 메시야 입다 등이 있으며 주로 합창을 강조하였다. 음악학자 그라우트는 헨델은 바로크 말기의 음악보급과 18 세기 중엽의 새 양식에 중요한 요소를 제공해 주었다 라고 표현하였다. <일화소개> - 월드스타 헨델 (6-7 개의 언어 구사) - 수상음악은 조지 1 세에게 아부하기 위해서 만든 곡인가? =>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 화재가 난 왕궁의 불꽃놀이 - 실명과 손의 장애와 중풍으로 유서 쓴 헨델 (기적을 경험하는 헨델) - 대식가 헨델 - 조끼단추 때문에 목숨구한 이야기 - 할렐루야 에서는 왜 기립할까? - 메시야 자필 악보의 수난 - 바로크의 오페라, 칸타타, 오라토리오 비교와 감상 4

- 소나타, 변주곡, 춤곡, 푸가, 서곡, 토카타, 협주곡, 모음곡에 대한 설명과 감상 로코코(Rococo)에 관하여 로코코 음악은 무겁고 엄격한 바로크 음악보다 가볍고 우아하다. 또한 예쁘고 장식적이며 장난스럽고 화사한 것을 추구한다. 18 세기 중반부터 바로크의 인기가 쇠퇴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1720-1760 년까지 전 고전시대를 일컬으며 갈랑양식이라고도 한다. 또한 자유로운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감정양식(sentimental Empfindsam)을 탄생시켰다. 문학사조인 질풍노도 (Sturm und Drang)는 1760 년 C.P.E. 바흐에 의하여 음악에 반영되었고 전 고전악파(바겐자일,몬)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곧 하이든과 모차르트로 계승되어졌다. 오케스트라의 연주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피아노, 포르테, 짧은 부점, 다섯잇단음표, 열셋잇단음표, 모르덴트, 트릴 등이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장식음들은 음악적 표현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어졌다. C.P.E. Bach 소나타 4 번 참고도서 목록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 밀러 서양음악사 -세광출판사- 그라우트 서양음악사 -이앤비플러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