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or Relations 1
Disclaimer 본자료에포함된 예측정보 는별도확인절차를거치지않은정보들입니다. 이는과거가아닌미래의사건과관계된사항으로회사의향후예상되는경영현황및재무실적을의미하고, 표현상으로는 예상, 전망, 계획, 기대, (E) 등과같은단어를포함합니다. 위 예측정보 는향후경영환경의변화등에따라영향을받으며, 본질적으로불확실성을내포하고있는바, 이러한불확실성으로인하여실제미래실적은 예측정보 에기재되거나암시된내용과중대한차이가발생할수있습니다. 또한, 향후전망은 Presentation 실시일현재를기준으로작성된것이며현재시장상황과회사의 경영방향등을고려한것으로향후시장환경의변화와전략수정등에따라변경될수있으며, 별도의 고지없이변경될수있음을양지하시기바랍니다. 본자료는투자자편의를위해작성한자료이며공시된내용과차이가있을경우공시내용을 우선으로참고해주시길바랍니다. 본자료의활용으로인해발생하는손실에대하여그어떠한 책임도부담하지않음을알려드립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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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ny Overview 4
1-1. Company Overview : Introduction Live Service New Games Black Desert Franchise (PC / Mobile / Console) EVE Online (PC / Mobile) Crimson Desert (PC / Console) DokeV (PC / Console) Plan 8 (PC / Console) History Games 검은사막 검은사막모바일이브온라인 검은사막콘솔 이브차이나 이브에코스 붉은사막 도깨비 2010 2012 2015 2018 2019 2020 2021(E) 2022(E) Tech. 게임엔진 ( 멀티플랫폼 ) 차세대게임엔진 ( 크로스플랫폼 ) 2010 2012 2015 ~ 2019 2019 2020 2021 2022 5
1-2. Company Overview : Revenue Trend 프로젝트첫서비스진행사항 (*) 18 년 10 월, CCP Games 인수 6
1-3. Company Overview : Managements Managements 김대일 정경인 Development Operation & Publication 윤재민 지희환 서용수 허진영 김경만 진정희 Career Career Career Career Career Career 7
1-4. Company Overview : Snapshot 기업개요 계열회사현황 42% 자사주 8% 8
Business Overview 9
2-1. Business Overview : 검은사막 검은사막 IP 2015 2018 주요성과 2019 10
2-2. Business Overview : 검은사막 (1 PC) 11
2-3. Business Overview : 검은사막 (2 모바일 ) 12
2-4. Business Overview : 검은사막 (3 콘솔 ) 13
2-5. Business Overview : 이브온라인 이브온라인 IP 2003 2006 2016 2020 2021 14
2-6. Business Overview : 이브온라인 ( 글로벌 & 중국 ) 15
2-7. Business Overview : 이브에코스 ( 글로벌 ) 16
2-8. Business Overview : 2021 Highlight 개발역량강화 + 붉은사막출시에집중 검은사막 PC/ 콘솔 : PvP 콘텐츠개발 검은사막모바일 : PvP 밸런스강화 검은사막 PC : 북미 / 유럽직접서비스 (2/24) 시나리오강화 신규영상공개및글로벌마케팅강화 출시 : 4 분기 2021 Localization 강화 ( 지역별언어 / 문화요소반영 ) 이브에코스중국 공개 : 2021 출시 : 2022 출시 : 2023 17
New Projects 18
3-1. New Projects : 섀도우아레나 19
3-2. New Projects : 붉은사막 ( 부제 : 처절한용병들의서사시 ) 처절한용병들의서사시 ( 광대한파이웰대륙, 피로써내려가는생존과투쟁의기록 ) 20
3-3. New Projects : 도깨비 독특한세계관을가진전연령층타겟게임개성있고매력적인캐릭터와도깨비등장높은자유도와아기자기한그래픽 21
3-4. New Projects : 플랜 8 독특한슈터장르오픈월드 MMORPG 드넓은지형과탄탄한세계관현시대를바탕으로한사실적인그래픽 22
Company Strength 23
4-1. Company Strength : Overview 24
4-2. Company Strength : 개발 (1 게임엔진 ) AI 기반의자체엔진의강점 생산성 효율적비용라이브서비스 AAA 게임 크로스플랫폼기술력 ( 플랫폼호환 ) AI 기반자동화시스템 외부엔진사용에따른비용없음 외부엔진신규버전출시에따른교체비용없음 ( 자체엔진업그레이드 ) 빠른콘텐츠개발속도확보 안정적인정규업데이트용이 세계최고수준의그래픽 고퀄리티 MMO/ 오픈월드게임개발에특화 25
4-3. Company Strength : 개발 (2 게임개발시설물 ) 3D 스캐너 & Motion Capture Studio 3D Scanner 3D Scanner 아트작업 ( 스케칭 ) 시간감소에따른높은효율성 3D 공간에서의촬영으로실제그대로의자연스런그래픽랜더링구현 모든각도에서다양한사물, 표정등촬영 3D 그래픽랜더링 Motion Capture Studio Motion Capture 센서를통한자연스럽고디테일한움직임감지 캐릭터움직임계산불필요, 콘텐츠개발시간절감 ( 그래픽랜더링기술 ) 자연스럽고생동감넘치는액션 27 개의센서를통해디테일한움직임포착 26
4-4. Company Strength : 개발 (3 오디오스튜디오 ) 오디오스튜디오 펄어비스오디오스튜디오 게임의완성도와오리지널리티부여를위한자체오디오스튜디오구축 자체작곡 + 외부협업을통한대규모프로젝트도진행하며고퀄리티음악제공 독일국립할레오케스트라와의협업 27
4-5. Company Strength : 글로벌퍼블리싱 CCP Games (100%) 펄어비스아이슬란드 (100%) 펄어비스유럽 (100%) 자체퍼블리싱 펄어비스한국 펄어비스홍콩 (100%) 펄어비스대만 (100%) 펄어비스싱가포르 (100%) 펄어비스동남아시아 (100%) 검은사막일본 (100%) 자체퍼블리싱 ( 전플랫폼 ) 펄어비스미국 (100%) 자체퍼블리싱 Redfox Games (20%) 남미지역퍼블리셔 Revenue by Region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 4Q18 1Q19 2Q19 3Q19 4Q19 1Q20 2Q20 3Q20 4Q20 28
Industry Overview 29
5-1. Industry Overview : 글로벌게임시장 시장크기및국가별점유율 (2019) 37,523 34,906 21,989 11,730 11,611 8,957 8,799 북미유럽 M/S : 55% - 미국 : 20% 주요플랫폼 : 콘솔 북미유럽콘솔 M/S : 84% - 북미 : 34% - 유럽 : 50% 4,615 3,706 3,596 아시아 M/S : 43% - 중국 : 19% 주요플랫폼 : 모바일 아시아모바일 M/S : 60% - 중국 : 28% - 일본 : 15% 30
5-2. Industry Overview : 게임플랫폼 시장크기및플랫폼별점유율 모바일 콘솔 PC 65,425 73,278 57,586 43,288 47,007 46,497 87,447 96,824 52,723 56,093 106,425 60,389 19~'22 CAGR : 13.2% 시장점유율 : 39% 19~'22 CAGR : 9.1% 시장점유율 : 25% 모바일 39% 아케이드 18% PC 18% 31,646 32,532 32,896 34,483 37,109 39,588 2017 2018 2019 2020(F) 2021(F) 2022(F) 19~'22 CAGR : 6.4% 시장점유율 : 18% 콘솔 25% 31
5-3. Industry Overview : 게임플랫폼별지역비중 플랫폼별지역비중 (2019) 아시아 60% 기타 2% 북미 17% 유럽 21% 아시아 15% 유럽 50% 기타 1% 북미 34% 아시아 63% 기타 2% 북미 16% 유럽 19% 아시아 M/S : 60% - 중국 : 28% - 일본 : 15% 북미유럽 M/S : 38% - 미국 : 16% 북미유럽 M/S : 84% - 미국 : 31% - 영국 : 11% 아시아 M/S : 15% - 일본 : 9% 아시아 M/S : 63% - 중국 : 42% - 한국 : 13% 북미유럽 M/S : 35% - 미국 : 15% 32
5-4. Industry Overview : 시장분석 싱글멀티구독 33
Company Strategy 34
6-1. Company Strategy : AAA MMO Games 네트워크기반의고퀄리티 MMO 게임 35
6-2. Company Strategy : 요약 세계최고의 MMO 게임제작 새롭고, 흥미롭고, 잊지못할모험을선사하는 New Games (2021~) 글로벌유저를타겟한 Story 에기반한 MMO Games Top Global Studio 로도약 플랫폼확장 ( 클라우드 + 크로스플랫폼 ) 자기혁신적인게임회사 Performance (2015~2019) 글로벌서비스 ( 전지역에서성공 ) 검증된라이브서비스능력 멀티플랫폼 (PC/ 모바일 / 콘솔 ) 라이브서비스 (6 년이상 ) 세계최고수준의게임개발능력 Strength (2010~) 최고의개발인력 게임엔진 자기혁신적인문화 개발에유리한업무환경 개발시설물 (3D 스캐너, Motion Capture) 36
Financial Summary 37
7-1. Financial Summary : 연간실적요약 영업수익영업이익당기순이익 ( 단위 : 억원, %) 5,389 4,888 72% 55% 42% 28% 32% 4,048 66% 28% 36% 29% 20% 1,681 1,506 1,573 1,577 1,464 616 1,172 446 647 405 496 1,009 2016 2017 2018 2019 2020 2016 2017 2018 2019 2020 2016 2017 2018 2019 2020 38
7-2. Financial Summary : 4 분기실적요약 영업수익영업이익당기순이익 ( 단위 : 억원, %) 1,222 1,332 1,317 1,183 1,056 23% 35% 38% 34% 19% 34% 36% 18% 23% 1% 285 462 506 405 414 483 200 236 278 4Q19 1Q20 2Q20 3Q20 4Q20 YoY -13.6% QoQ -10.7 % 4Q19 1Q20 2Q20 3Q20 4Q20 YoY -29.8 % QoQ -50.6 % 11 4Q19 1Q20 2Q20 3Q20 4Q20 YoY -97.3% QoQ -96.0% 39
7-3. Financial Summary : 4 분기영업수익 IP 별영업수익지역별영업수익비중플랫폼별영업수익비중 1,329 1,304 ( 단위 : 억원 ) 1,202 124 143 189 1,175 213 1,035 191 35% 42% 48% 45% 43% 54% 54% 43% 44% 40% 1,078 1,186 1,115 962 844 39% 34% 30% 32% 34% 14% 11% 13% 10% 11% 26% 24% 22% 23% 23% 32% 35% 44% 46% 49% 4Q19 1Q20 2Q20 3Q20 4Q20 검은사막 IP 이브 IP (*) 기타영업수익 ( 비게임부문 ) 제외 4Q19 1Q20 2Q20 3Q20 4Q20 국내아시아북미 / 유럽등 4Q19 1Q20 2Q20 3Q20 4Q20 PC 콘솔모바일 40
7-4. Financial Summary : 4 분기영업비용 - 인건비 (QoQ 7.0%) : 인원및회계적비용증가 - 지급수수료 (QoQ -3.9%) : 마켓수수료감소 - 광고선전비 (QoQ 74.8%) : 연말마케팅비용증가 ( 단위 : 백만원, %) 4Q19 1Q20 2Q20 3Q20 4Q20 QoQ YoY 비중 매출액대비 영업비용 93,679 86,971 81,103 77,761 85,640 10.1% -8.6% 100.0% 81.1% 인건비 33,099 32,039 30,872 30,593 32,727 7.0% -1.1% 38.2% 31.0% 지급수수료 31,030 32,745 29,262 25,274 24,280-3.9% -21.8% 28.4% 23.0% 광고선전비 16,760 9,444 9,166 9,228 16,135 74.8% -3.7% 18.8% 15.3% D&A 4,976 5,081 5,556 5,742 5,534-3.6% 11.2% 6.5% 5.2% 기타비용 7,814 7,662 6,247 6,924 6,964 0.6% -10.9% 8.1% 6.6% 분기별인원현황및개발인력비중 ( 단위 : 명, %) 4Q19 1Q20 2Q20 3Q20 4Q20 QoQ YoY 비중 전체인원 1,232 1,246 1,203 1,195 1,208 1.1% -1.9% 100.0% 개발직군 748 735 711 709 716 1.0% -4.3% 59.3% 사업 / 지원 484 511 492 486 492 1.2% 1.7% 40.7% 41
Appendix 42
Appendix. 요약재무제표 ( 연결재무상태표 ) 자산 2019.12.31 2020.12.31 Ⅰ. 유동자산 450,129 481,793 현금및현금성자산 176,366 202,124 단기금융상품 184,596 207,760 당기손익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896 3,512 기타포괄손익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6,122 6,20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68,924 52,682 기타유동자산 10,225 9,514 Ⅱ. 비유동자산 417,262 414,119 기타채권 17,247 5,375 장기금융상품 827 831 당기손익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858 16,336 기타포괄손익 -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03 203 유형자산 78,121 96,777 무형자산 293,395 270,083 관계기업투자 832 3,818 이연법인세자산 17,591 19,485 기타비유동자산 1,188 1,211 자산총계 867,391 895,912 ( 단위 : 백만원 ) 2019.12.31 2020.12.31 부채 Ⅰ. 유동부채 123,273 181,871 기타채무 38,731 32,482 미지급법인세 11,030 11,523 유동성장기차입부채 30,000 84,400 리스부채 3,937 5,416 기타유동부채 39,575 48,050 Ⅱ. 비유동부채 155,101 78,707 기타채무 3,250 4,434 장기차입부채 87,890 20,000 충당부채 592 954 기타비유동부채 11,477 19,169 이연법인세부채 23,567 20,928 리스부채 28,325 13,222 부채총계 278,374 260,578 자본 Ⅰ. 자본금 6,512 6,540 Ⅱ. 자본잉여금 200,034 202,253 Ⅲ. 이익잉여금 389,231 488,484 Ⅳ. 자본조정 -11,729-52,691 Ⅴ. 기타포괄손익누계액 4,969-9,252 Ⅵ. 비지배주주지분 0 0 자본총계 589,017 635,334 43
Appendix. 요약재무제표 ( 연결포괄손익계산서 ) ( 단위 : 백만원 ) 4Q19 1Q20 2Q20 3Q20 4Q20 영업수익 122,174 133,187 131,667 118,299 105,616 영업비용 93,678 86,971 81,103 77,761 85,640 영업이익 28,496 46,216 50,564 40,538 19,976 금융손익 20,597 10,629 (4,665) (7,678) (21,456) 영업외손익 (286) 1,541 3,665 1,728 894 지분법손익 9 33 25 67 (100) 법인세차감전순이익 48,816 58,419 49,589 34,655 (686) 법인세비용 7,415 10,086 25,962 6,884 (1,810) 당기순이익 41,401 48,333 23,627 27,771 1,124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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