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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9, pp. 177-182, 2018 ISSN 2233-4890 https://doi.org/10.15207/jkcs.2018.9.9.177 40~50 대사용자유입을위한인스타그램사용성개선에관한연구 유성호동덕여자대학교미디어디자인학과부교수 A Study on Usability Improvement of Instagram for Users in their 40s and 50s Sung-ho Yu Associate professor, Dept. of Media design, Dongduk Women's University 요약최근들어국내 40~50 대층에서 SNS 사용이꾸준히늘고있다. 반면신규사용자유입의한계에다다른인스타그램과같은글로벌서비스브랜드가국내에서사용자를늘리려면 40~50 대의신규유입이필요한실정이다. 그러나국내 40~50 대는이러한서비스에어려움을느끼고있어쉽게접근하지못하고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신규사용자의유입에도움이되고자 40~50 대가인스타그램사용에있어서어떠한점이어려운지, 그리고국내서비스와비교해진입의장벽이무엇인지에관해 UX/UI 측면에서사용성테스트를진행하여다음과같은결과를도출하였다. 첫째글로벌서비스를현지화할때에는단순번역이아닌이해가쉽고적절한레이블링에대해고려가있어야한다. 둘째, 주요기능및자주사용하는기능은메뉴 Depth 를단순화하여접근이용이할수있도록고려해야할것이다. 셋째 GUI 측면에서아이콘의인식률을높이도록직감적인디자인을개선해야한다. 가능하다면텍스트와아이콘의조합형태로제공하는것이좋은결과를보일것이다. 주제어 : 사용성테스트, SNS 어플리케이션, UX&UI 디자인, 사용성, 인스타그램 Abstract Recently, the use of SNS has been steadily increasing in the 40s and 50s in Korea. In order to increase the number of users in the global service brand, such as Instagram, facing the limit situation of new users, 40 ~ 50 new entrants are needed. However, 40 ~ 50s in Korea are not easily able to use these services because they have difficulties in these services. In this study, usability test is performed in terms of UX / UI about what is difficult for users in 40 ~ 50s to use in instagram, and what is the barriers to entry compared to domestic service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when localizing a global service, it is easy to understand, not a simple translation, and proper labeling should be considered. Second, major and frequently used functions should be considered to be intuitive to simplify the depth. Third, the design should be improved to increase the recognition rate of icons in terms of GUI. If possible, the combination of text and icons provided good results. Key Words : Usability Test, SNS Application, Usability, UX&UI Design, Instagram 1.1 연구목적및배경 1. 서론 최근몇년간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사용자는 꾸준히증가하고있는추세다.[1, 2] 하지만 10 대또는 20 대의증가폭은둔화하는반면 40~50 대의사용자는증가 *This paper was supported by the Dongduk Women's University Grant *Corresponding Author : Sung-Ho, Yu (smileysh@naver.com) Received June 31, 2018 Revised August 17, 2018 Accepted September 20, 2018 Published September 28, 2018

178 한국융합학회논문지제 9 권제 9 호 하고있다. 하지만국내연령별사용자층을보면 10~30 대에서는페이스북이나인스타그램, 특히인스타그램의인기가많고사용자가많지만 [3], 40~50 대들은국내개발업체가서비스하는밴드나카카오스토리를많이이용한다.[4] 이는인스타그램이 10~30 대에서많은이용자층과인기를누리고있으나사용자확대측면에서보면한계에다다랐다고판단된다. 인스타그램이국내이용자를늘리고폭넓은사용자층을확보하려면최근유입률이높아지고있는 40~50 대사용자층에매력적으로다가가야할것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 40~50 대가인스타그램사용에있어서어떠한점이어려운지, 국내서비스와비교해진입의장벽이무엇인지에관해 UX/UI 측면에서사용성테스트를통해연구해보고자한다. 이를통해문제점을찾아내고유입률과접근성을높일수있는개선점을제시하는것이이연구의목적이다. Table 1. Number of participants Division List No. Gender Age Period of SNS use Smartphone proficiency Male Female 40 s 50 s 1 year or less 2 years ~ 3 More than 4 years Advanced user Intermediate users Novice users 2.2 연구수행프로세스 였다. 연구수행을위한과정은 Fig.1 와같은순서로진행하 3 4 3 4 1 2 4 2 3 2 1.2 연구방법및범위본연구의연구방법으로는사용성테스트 (Usability Test) 의주요실험방법으로사용자인터뷰와 Screen Test기법을사용했으며 [5,6] 이를통해인스타그램의 UI 와 GUI 에대한사용자의행동을관찰하고사용성테스트후인터뷰와설문조사방법을통해분석하였다. 실험기간은 2018년 4월 5일 ~ 4월 18일실험자거주지및근무지근처카페에서진행하였다. 연구범위는안드로이드기반스마트폰에서최신버전의인스타그램을대상으로주요기능즉, 계정설정, 사진또는동영상올리기, 수정및삭제, 친구와소통하기, 공유및알림기능에한정하여사용성평가를진행하였다. 2. 연구설계 2.1 사전조사및실험대상선정 실험대상자를선정하기위한사전조사단계에서 SNS사용여부, 스마트폰숙련도, 인스타그램사용여부를고려하여사전설문을통해사용자 7명을선정하였다. 이는 Jakob Nielsen 의사용성평가연구이론에근거하여선정하였다 [7,8]. 연령은 40~50 대남녀각각 3, 4명을선정하였으면모두 SNS를사용해본경험은있으나인스타그램을사용해보지않은사용자를선정하였다. 자세한사용자선정기분은 Table 1과같다. Fig. 1. Process of usability test 첫번째는실험대상애플리케이션과경쟁애플리케이션에대해환경분석을하였다. 이를통해공통된기능과자주쓰는기능차별화된기능등을분석하였다. 둘째로, 사전설문과인터뷰를통해사용자 40~50 대사용자의스마트폰사용정도와 SNS선호도및숙련도, 인스타그램과카카오스토리의사용여부, 주로사용하는기능에대해분석하였고셋째로앞서분석한내용을바탕으로사용성테스트기획을하였다. 넷째로, User Scenario 를작성하여사전조사를통한기능과비교분석하여사용성테스트를위한 Task List를만들었다. 다섯째로, 작성된 Task 를기반으로 Task Scenario 를작성하여모의테스트를진행하였다. 여섯째로, 참가자선정기준에따라참가자를선정하였고일곱번째로 Usability Test 를 Screen Test기법과인터뷰형식으로진행하였으며사용성테스트후인터뷰형식의사후설문을진행하여더욱깊이있는

40~50 대사용자유입을위한인스타그램사용성개선에관한연구 179 분석자료를얻을수있도록하였다. 여덟번째로, Test 결과에대해심도있는분석을통해문제점분석및개선 안을제안하는순서로진행하였다.[9-11] 2.3 사용성테스트를위한 Task 사용성테스트를위한과업 (Task) 을도출하기위해국 내경쟁사서비스인카카오스토리와인스타그램에서공 통으로사용되는기능들과차별화된기능을정리하였다. 이를기반으로실험대상연령층을대상으로사전설문조 사를진행하여자주사용하는기능리스트를작성하였다. 이렇게작성된기능을대상으로회원가입 3 개항목, 친구 와소통하기 6 개항목, 사진올리기 7 개항목, 동영상올리 기 4 개항목, 수정과삭제 4 개항목, 공유 2 개항목, 알림 기능 2 개항목으로구분하여상세 Task 를작성하였다. 테스트를위한상세항목은 Table 2 와같다. Table 2. Task list for Usability test Function No. Task Account settings communicat ion with friends Upload photos video Upload Modified & delete share 1-1 Create your own ID 1-2 Turn your profile picture into a photo in the gallery 1-3 Please enter 'Hello' in your introduction 2-1 Find the 'smileysh' ID and follow it 2-2 Enter the Instagram of the friend you just added 2-3 Just like your friend's post 2-4 Comment on your friend's post saying "cool" 2-5 Send a direct message to your friend called 'Hello' 2-6 See your friend's story 3-1 Take a picture in the Instagram 3-2 Put your favorite filter on the picture you just took 3-3 Try tagging your friend 'smileysh' on your photo 3-4 Have a hash tag called 'spring' in your post 3-5 Put the photos you just filtered in your account 3-6 Put the pictures from the original album in their account 3-7 Put a picture in your story 4-1 Take a five-second video in Instagram 4-2 Put your favorite filter in the video you just took 4-3 Upload the video 4-4 5-1 Take out the video you just took and reduce the video length to 3 seconds Edit the photo post you just uploaded to "Nice to meet you" 5-2 Delete the tag 'smileysh' in your photo post 5-3 Add your own location to that post 5-4 Remove previously posted video posts 6-1 Share your friend's posts 6-2 Share your posts with friends in a direct message Notifications 7-1 Check out your notifications 7-2 Try removing the topmost notification 3. 연구결과분석 3.1 사용성테스트결과분석 이번연구의사용성테스트성공과실패기준은다음 과같다. 절댓값 ( 일반적으로기능을알고있는사용자의 평균 Task 수행시간 ) 과동일하거나빠른시간에 Task 수행하면 Pass로평가하고, 절댓값의세배이내에 Task 를수행하면 Delay, 절댓값의 3배이상의시간을사용하 여 Task 를수행하거나아예수행하지못하면 Fail로규 정하였다. 이러한기준으로인스타그램의주요기능에 대한사용성평가결과 Table 3과같은결과를나타내고 있다. Table 3. Result of Usability test No. User1 User2 User3 User4 User5 User6 User7 Failure 1-1 P D D P F D F 2 1-2 F D D F F D F 4 1-3 D D F P F D D 2 2-1 F D F F F D F 5 2-2 D P P F P P P 1 2-3 D F P D F P F 3 2-4 D P F F F D F 4 2-5 F P F F F D F 5 2-6 P P F F F D F 4 3-1 F F F F F F F 7 3-2 P P D D F P D 1 3-3 F D F F P D F 4 3-4 D F F F F F F 6 3-5 F P F F P P D 3 3-6 F F F F P F F 6 3-7 P D F F D F F 4 4-1 D D F D P D F 2 4-2 F F F D F P D 4 4-3 F F F D D P D 3 4-4 F F F F F F F 7 5-1 F D D F F D F 4 5-2 F F F F F F F 7 5-3 F F F F F P F 6 5-4 P D D F F D P 2 6-1 F F F F F F F 7 6-2 F F F F F F F 7 7-1 F D F F F F D 5 7-2 F F D F D F F 5 세부항목별로분석해보면첫째로 회원가입 3개항 목에서 <1-2> 프로필사진을갤러리에있는사진으로 바꿔보세요 항목에서프로필사진을바꾸는아이콘을 찾아가는과정에어려움을느껴실패율이높았다. 이는

180 한국융합학회논문지제 9 권제 9 호 하단에아이콘만으로표시되는메뉴들과의연관성이있는것으로평가되고있다 [12]. 둘째로 친구와소통하기분야 6개항목중 3개항목에서낮은결과를보였다. <2-1> smileysh 아이디를찾아서팔로우해보세요 항목에서는친구의아이디를볼수있는창을찾는것에어려움을느껴실패율이높았다. 이는하단의사람아이콘을누르고하위메뉴로들어가서다시찾아야하는과정을거치기때문에어려움을느꼈다고한다. <2-5> 친구에게안녕이라고다이렉트메시지 (DM) 를보내보세요 항목에서는다이렉트메시지가무엇인지알지못함과종이비행기모양의아이콘이다이렉트메시지를뜻하는것임을인식하지못하였다. 이는레이블링 (Labeling) 의문제와아이콘의의미전달면에서문제가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13]. 사진올리기 Task중에 <3-2> 인스타그램어플리케이션에서사진을찍어보세요 에서는사진촬영을위해하단에버튼을누르고들어가야하는것을인식하지못하여 Task 를수행하지못하는사용자들이있었다. 이는카카오스토리의예처럼사진, 동영상, 글올리기같이자주쓰는기능들은상위 Depth 에서바로접근할수있도록인테페이스에대한고려가필요한것으로판단된다. <3-3> 사진에친구 smileysh 를태그해보세요 항목에서는사진에친구를태그한다는개념자체를인지하지못했으며댓글에친구를태그하는기능과헛갈려했다. <3-4> 게시물에봄이라고해쉬태그 (#) 를해보세요 에서는해쉬태그의개념자체를인지하지못하였다. 이는 40~50 대유입을위해서는레이블이단순번역이아닌쉽게이해할수있는레이블로의개선이필요한부분으로판단된다 [3-6]. 갤러리에있는사진을자신의계정에올려보세요 항목에서는촬영해서올리는것과원래있는사진을올리는것을구분하는것에어려움을느꼈다. 이는하단의버튼을누르고하위에들어가텍스트로된갤러리아이콘을눌러야하는데갤러리아이콘이비활성화로보여서선택하기어렵다고응답하였다. 이역시자주쓰는기능임에도첫번째뎁스에없고하위뎁스로들어가서선택해야하기때문에이러한결과가나오는것으로보인다. 동영상올리기 4개항목중 2개에서실패율이높았는데첫째, <4-2> 찍은동영상에마음에드는필터를넣어보세요 에서필터종류가매우많아서결정하는것에다소어려움느꼈고, <4-4> 방금찍은동영상을다시꺼내 서동영상의길이를 3초로줄여보세요 항목에서동영상편집기능이어디있는지찾기가어려웠고. 길이를줄이는기능을찾지못하는결과를보여줬다. 수정과삭제 4개항목중에, <5-1> 올린사진게시물을반갑습니다! 라고글을추가하여수정해보세요 에서는사진에글을추가하는것의개념을알지못하고어느버튼을눌러서글을추가해야하는지에대해어려움을느꼈다고하였다. 이는우측상단의 [ ] 아이콘의인식에대한문제로판단된다. 또한, 아이콘의의미가너무함축적이고많은기능을대표하고있어정체성이약하다 rh 볼수있다. <5-2> 사진게시물에태그한 smileysh 를지워보세요 에서는태그를어떻게지워야하는지인식못함. 이는수정 [ ] 으로들어가서해당태그를눌러서삭제해야하기때문에어려움을느끼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5-3] 그게시물에현재자신의위치를추가해보세요 에서는위치추가메뉴가수정 [ ] 아래에있는데이아이콘이어디있는지찾지못하고아이콘을인식하지못하고있다. 이처럼 <5-2> 와 <5-3> 의결과는구조적으로뎁스의단순화가필요한문제점중에하나로나타나고있다 [14,15]. 공유 항목에서는 <6-1> 친구의게시물을본인에게공유해보세요 Task 에서는공유하는메뉴가어디있는지찾지못했으며본인에게공유할수있다는것을알지못했다. <6-2> 자신의게시물을다이렉트메시지로친구에게공유해보세요 항목에서는다이렉트메시지창에서공유메뉴가어디있는지몰랐으며이는다이렉트메세지아이콘의인식률과아이콘위치에서오는어려움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알림기능 2개항목은모두실패하는결과를보여주고있다. <7-1> 자신의알림을확인해보세요 에서는알림창과피드창을구분하지못해서실패했으며 <7-2> 가장위에있는알림을삭제해보세요 항목에서는드래그인지더블클릭인지인식하지못해서실패하는결과를보여주고있다. 이는이항목에서인터페이스와상호작용 (Interaction) 에대한구조적인문제점을보여주고있는결과이다. 3.2 개선안사용성테스트결과각각의항목의문제점들을분석하여개선사항을도출하면크게 3가지로분석할수있다. 첫째, 레이블링에관한개선의필요성이다. 이는 <2-1>,

40~50 대사용자유입을위한인스타그램사용성개선에관한연구 181 <2-5>, <2->, <3-3>, <3-4> Task 에서공통적으로발견된사항이다. 글로벌서비스를현지화할때단순번역또는영어레이블을그대로사용하는것은영어및 SNS 용어에익숙하지않은국내 40~50 대사용자에게상당한어려움을야기시키는요소로초기진입에큰장해물이될수있다. 따라서다이렉트메세지, 팔로우, 팔로잉, 해시태그등의레이블을메시지보내기, 친구추가, 친구맺기, 검색어달기등의익숙하고쉬운레이블로의현지화가필요하다. 둘째, 자주쓰는메뉴깊이 (Depth) 의단순화및상위 Depth 로의노출이필요하다. 예를들어사진및동영상올리기가 SNS에서가장많이쓰는기능중에하나임에도인스타그램에서는버튼을누르고한단계하위메뉴로내려가야사진, 동영상올리기기능들을사용할수있다. 이는메뉴를인식하기도힘들고매번하위뎁스로들어가야하는불편함이있다. 따라서이러한부분을 Fig. 2의카카오스토리예처럼첫페이지에사진올리기, 동영상올리기, 글쓰기등의아이콘을배치해쉽게이용할수있도록개선해야할것이다. Fig. 2. Examples that easily expose key features 셋째, GUI 측면에서너무과도하게생략된아이콘디자인을메뉴의특징을살린그래픽으로인식률이높도록개선해야한다. 특히 다이렉트메시지 아이콘의인식률이현저히떨어지고있어이부분을메시지로인식할수있는편지봉투모양등의그래픽으로의개선이필요하다. 또한사진, 동영상올리기하위로접근하는버튼과수정등의옵션이들어있는 [ ] 아이콘도좀더직감적인아이콘으로변경해야할것이다. 마지막으로하위에숨어있는주요기능들수정, 공유등의기능을아래그림의네모박스위치즉, 좋아요, 댓글, 다이렉트메시지를쓸수있는아이콘들옆으로배치하여쉽게접근할수있도록개선하는것이보다효율적 일것으로판단된다. Fig. 3. Suggested location of frequently used functions 4. 결론 국내에서성장이둔화된인스타그램은국내이용자층 을좀더늘리고폭넓은사용자층을확보하기위해 40~50 대의신규유입이필요한데현재이연령층은국내 에서개발한 SNS 를주로사용하고글로벌하게사용되고 있는인스타그램과같은서비스는여러가지어려움으로 인해사용하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 이러한사용상의 어려움을개선하여 40~50 대의신규사용자를늘리는데 도움이되고자인스타그램에대해 UX/UI 측면에서사용 성테스트를진행해분석한결과다음과같은결과를도 출하였다. 첫째글로벌서비스를현지화할때에는단순번역이 아닌이해가쉽고직감적인적절한레이블링 (labeling) 에 대한고려가있어야한다. 둘째, 주요기능및자주사용 하는기능은메뉴의깊이 (Depth) 를단순화하여접근이 용이하도록메뉴구조를설계해야할것이다. 셋째 GUI 측 면에서아이콘의인식률을높이도록디자인을개선하고 가능하다면텍스트와아이콘의조합형태로제공하는것 이좋을것이다. 본연구의한계점은테스트결과를기반 으로개선안을제안하는데서끝났다는것이다. 다음연 구에서본연구결과를토대로개선된디자인을제시한 후이에대한사용성테스트수행하고개선한다면보다 사용하기편리하고누구나쉽게이용할수있는서비스 를개발하는데도움이될것으로예상된다. REFERENCES [1] GlobalWebIndex, (2014). GWI Social Summary. [2] B.S. Park, (2014). Global SNS Present Condition and

182 한국융합학회논문지제 9 권제 9 호 Implications,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Information & Communications policy, Vol. 26, No. 2, pp. 22-34. [3] M. J. Nam, E. J. Lee & J. H. Shin (2015). A Method for User Sentiment Classification using Instagram Hashtag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8(11). [4] Y. H. Lee. (2014), INTERNET & SECURITY FOCUS August.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5] W. S. Chang & Y. G. Ji. (2011). Usability Evaluation for Smart Phon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 User Interface.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35-47. [6] A. K. Ghalibaf, M. Jangi. M. R. M. Habibi. S. Zangouei & R. Khajouei. (2018). Usability evaluation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information system using cognitive walkthrough method. Electronic physician, 10(4), 6682-6688. [7] J. Nielsen. (1999).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ISBN:156205810X. [8] J. Nielsen. (1990). Heuristic evaluation of user interfaces, CHI '90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249-256. [9] C. Remy, O. Bates, J. Mankoff, A.Friday, (2018). Evaluating HCI Research beyond Usability, CHI EA '18 Extended Abstracts of the 2018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aper No. SIG13. [10] M. S. Jeon. (2011). UI Usability Test Practice (to create a user-oriented web service, I S B N: 9788963050966 [11] Rebecca BlakistonBy. (2014). Usability Testing (A Practical Guide for Librarians), Rowman & Littlefield, ISBN: 1442228997. [12] Campbell, Alastair, (2001), www.icon design, Cassell Illustrated, I S B N: 0304354201 [13] Y. H. Kim. (2007). Effects of Menu Structure and Screen Layout on Web Site Usability of Different User Groups, Hanyang Uiniversity press. [14] L. Rosenfeld & P. Morville. (2002), Information architecture for the World Wide Web, O'Reilly UK, ISBN: 0596000359 [15] Manuel Lima, Peter. (2002). Visual Complexity Displaying Complex Networks and Data Sets,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ISBN: 9781568989365 유성호 (Yu Sung Ho) [ 정회원 ] 1996 년 2월 : 서울시립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 학사 ) 2007 년 10월 : University of The Art London, Interactive multimedia Design(MA) 2009 년 3월~현재 : 동덕여자대학교미디어디자인학과교수 관심분야 : UX/UI 디자인, Interactive Design, Media, Web design E-Mail : smileys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