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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과신학 제 58 권 (2011): 43-68.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 Qoheleth s Overcoming of Hebel through the Changing of Perspective 김정원 ( 한국성서대학교 / 구약학 ) 코헬렛이경험한세상은불합리하고, 부조리한세상으로삶을경험했으며이것을무익, 공허, 숨이라는 (הבל) 헤벨 이란단어를사용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의삶에대해서기쁨과즐거움을잃지않는다. 왜냐하면삶은하나님이인간에게주신선물로이해했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코헬렛에게있어서세상을사는동안젊음은중요하며, 최선을다해삶을살것을명령한다. 젊음이중요한것은세상은빠르게지나가기때문이다. 결국코헬렛은인간의삶은부정적이기보다는긍정적인삶으로의식의전환된다. 코헬렛은삶은신비요수수께끼와도같은것이다. 해아래서살아가는인간의삶이부정적으로보여질수있지만그것역시하나님이인간에게주신선물이고몫으로이해한다면삶을기뻐하면서적극적으로살아갈것을요구한다. 창조주하나님을경외하는삶은허무와, 무익한부정적의미의 헤벨 적삶이아니라 헤벨 이극복된긍정적의미의삶으로살게된다. 주제어 : 코헬렛, 헤벨, 전도자, 헛되다, 해아래 * 논문접수일 : 2011. 1. 1. 수정접수일 : 2011. 2. 20. 게재확정일 : 2011. 2. 26.

44 성경과신학 58 1. 서론및연구목적 전도서는그내용에있어서독자들로하여금당혹케하는구절들이있다. 그것은전도서 1:2부터나오는 헛되고헛되며헛되고헛되니모든것이헛되다 ( 하벨하발림아마르코헬렛트하벨하발림하콜하벨, lb,h'( lkoïh; ~yliþb'h] lbeîh] tl,h,êqo rm:åa' ~ylib'h] lbeûh) 라는문장이다. 전도서에 헛되다 고번역된 헤벨 הבל 의의미는너무도다양하다. 헛됨, 숨, 공허, 허무 등을나타내는 헤벨 은전도서에만 38회나타난다. 1 이와유사한전도서에나타난 해아래서하는모든수고 ( 아말 (עמל 는헛되다 란후렴구역시전도서를읽는이들로하여금허무주의, 염세주의, 비관주의, 회의주의등에빠지게만든다. 전도자코헬렛이말하는 해아래 ( 타하트하쉐메쉬 vm,v'(h; tx;t;î) 모든것들은한마디로헛됨, 혹은무익함을말하는 헤벨 로결정된다는것이다. 코헬렛이말한세상에서행해지는모든일들이헛되다면세상에서 유익된 ( 이트론 (יתרון 것이과연무엇이있겠는가? 이물음은전도서전체에서코헬렛이찾고자했던물음이기도하다. 본연구의목적은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해헤벨을극복하는모습들을발견하고자한다. 해아래 서행해지는모든수고가무익한것이라면, 과연유익된삶이무엇이며, 지혜문학으로전도서에서말하는지혜사상이무엇인지를찾고자한다. 코헬렛이경험한 헤벨 은삶의부조리한부분들로 덧없는삶 혹은 바람을잡으려는허망한삶 등으로해석된다. 코헬렛이경험한 해아래 모든것들이허무하고, 바람을잡으려는것과같을지라도그의의식전환을통해그는삶에대해서결코좌절하거나포기하지않고적극적인삶으로살아갈것을전도서는말하고있는것이다. 1 Graham S. Ogden, Qoheleth (Sheffield: Phoenix Press, 2007), 21. 이외에 수증기 (vapor), 안개 (mist), 연기 (smoke) 등으로사용되기도하였다. Jacques Ellul, Reason for Being: A Meditation on Ecclesiastes, trans. J. M. Hanks (Grand Rapids: Eerdmans, 1990), 53.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45 2. 연구내용및방법론 본연구에서다루어질내용은첫번째전도서의핵심구절이라말할수있는 헛됨 을나타내는 헤벨 을중심으로본문의의미가연구될것이다. 먼저헤벨의어원적의미를살펴볼것이며, 전도서본문에서 헛됨 을나타내는의미로사용된용례들을아래본문들을중심으로살펴볼것이다. (1:2*3, 14; 2:1, 11, 15, 17, 19, 21, 23, 26; 3:19; 4:4, 7, 8, 16; 5:9; 6:2, 9, 11; 7:6; 8:10, 14*2; 11:8, 10; 12:8*2). 두번째다루어질내용은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을극복하는예들을살펴보고자한다. 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한삶의적극성을말하는본문들은다음과같다 (2:24; 3:12; 3:22; 5:17-18; 8:15; 9:7-9; 11:7-12:1). 3. 연구내용과관련된국내외연구동향 전도서는구약성서의다른지혜문학인욥기나, 잠언들과더불어연구되었다. 특별히전도서연구에거장이라말할수있는머피 (Murphy) 는고대근동에는지혜학교가있어서코헬렛이학생들을가르쳤다고말한다. 2 카이저역시지혜교사인코헬렛을말하고있다. 3 특별히전도서에나타난코헬렛은인간삶을부정적으로본것이아니라삶은하나님이주신것이고인간은최선을다해서살아가야할것 임을옥덴은강조한다. 4 데이비스 (Davis) 는코헬렛이연구한것은삶의의미, 불공평한운명, 피할수없는죽음등에관해연구했다. 5 폭스 (Fox) 의헤벨에관한연구에있어서 2 Roland E. Murphy, Introduction to Wisdom Literature, The New Jerome Biblical Commentary, eds., R. E. Brown, J. A. Fitzmeyer, R. E. Murphy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90), 447-52. 3 Walter C. Kaiser, Ecclesiastes: Total Life (Chicago: Moody, 1979), 83. 4 Ogden, Qoheleth, 26. 5 Ellen F. Davis, Proverbs, Ecclesiastes, and the Song of Songs (Louisville: Westminster John

46 성경과신학 58 세상은불합리하고부조리하다고정의내린다. 세상의모든일이수고에대한정당한대가가없으니하나님공의의판단기준이모호하게된것 으로말한다. 6 다니엘프레드릭스 (Fredericks) 는헤벨은허무, 공허등과같은부정적인의미보다는순간적이고찰라적의미라말한다. 7 아처 (Archer) 는한시적인지상의실존은영원하신하나님앞에서의미있게살고의미있게행동할수있는유일한기회로여겼다. 8 조지 (George) 는전통적지혜사상을적용해젊은이들은창조주하나님을기억하는것이지혜라말한다. 9 전도서의결론이라말할수있는하나님경외에관한연구또한많은학자들에의해연구되었다. 롱맨 (Longman), 10 시아오 (Seow) 11 등을말할수있다. 이와는대조적으로엔더스 (William H. U. Anderson) 의경우코헬렛의장르분석을통해전체적으로회의론 (scepticism) 과염세론 (pessimism) 적접근을시도한다. 12 Knox, 2000), 164. 6 Michael V. Fox, The Meaning of Hebel for Qoheleth, Jorunal for Biblical Literature 105 (1986): 55-77. 7 Daniel C. Fredericks, Coping with Transience: Ecclesiastes on Brevity in Life (Sheffield: JSOT Press, 1993) 8 Gleason L. Archer,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oon, Rev. ed. (Chicago: Moody, 1974), 488. 9 Mark K. George, Death as the Beginning of Life in the Book of Ecclesiastes, in Strange Fire: Reading the Bible after the Holocaust, ed., Tod Linafelt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0), 282. 10 Tremper Longman, The Book of Ecclesiastes, New International Commentary on the Old Testament (Grand Rapids: Eerdmans, 1998), 39. 11 Choon-Leong, Seow, The Socioeconomic Context of The Preacher s Hermeneutic, Princeton Theological Bulletin 17 (1996): 168-95. 종말론적차원에서전도서를보기도한다. Qohelet s Eschatological Poem, JBL 118 (1999): 209-34. 12 William H. U. Anderson, Philosophical Considerations in a Genre Analysis of Qoheleth, Vetus Testamentum, 48 (1998): 289-300.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47 4. 본론 4.1. 코헬렛이말하는헤벨의의미코헬렛은수사적질문에익숙하다. 이수사적질문은어떤사실에관하여묻되대답을끌어내기위한목적이아니라부정적이든긍정적이든간에어떤사실을엇나가게할목적으로묻는질문이다. 코헬렛이사용한수사적질문은 누구 ( 미 (מי 와 무엇 ( 마 (מה 을즐겨사용한다. 13 수사적질문의가장큰목적은독자들을설득하는데있다. 예를들어전도서 1:3; 2:22 해아래서수고하는모든수고가무슨유익이있는가? 란질문을통해해아래수고하는수고는아무유익이없음을강하게논증하는것이다. 또한 아무도 (no one), 모든사람 (everyone), 항상 (always), 결코 (never) 등과같은무조건적선언을유도하기위한목적으로수사적질문이사용된다. 결국강한반증과, 설득을통해독자로하여금행동의전환을가져오게하는것이코헬렛이주로사용한수사적질문들이다. 4.1.1. 인간수고 ( 아말 (עמל 의 헤벨 ( 전 1:2-11) 헤벨은전도서에만 38회나타난다. 전도서에나타난헤벨은 (1:2) 과 (12:8) 사이의인클루젼 (inclusions) 구조를 הבלים הבל הבל 형성하고있으며이것은전도서전체의핵심단어라말할수있다. 코헬렛이말하는헤벨의의미는때때로허무 (vanity), 무익함 (nothingness), 숨 (vapour) 등으로해석된다. 이런의미로사용된구약의예는 ( 신 32:21; 사 57:13; 렘 8:19; 10:8; 51:18; 잠 13:11; 21:6; 시 78:33) 등에서나타난다. 위에서사용된구절에서는무익함, 우상의무능력함, 인간노력의무가치함등으로사용되었다. 14 한편머피는헤벨의의미를 하찮다, 부조리하다, 무익하다 등 13 Raymond Johnson, The Rhetorical Question as a Literary Device in Ecclesiaste (Ph. D. diss,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1986). 14 Ogden, Qoheleth. 21.

48 성경과신학 58 으로해석할것을요구하면서이것을경멸의의미로해석한다. 15 그렇지만한단어의의미가고정된의미로쓰일경우해석의어려움을초래할수있다. 16 연구자역시본문 (text) 과문맥 (context) 의올바른이해를통해의미의다양성을열어놓고자한다. 본문연구 lb,h'( lkoïh; ~yliþb'h] lbeîh] tl,h,êqo rm:åa' ~ylib'h] lbeûh 2:1 사역 : 코헬렛이말했다, 헛되고헛되며, 헛되고헛되니모든것이헛되다. 본문연구 : 코헬렛은 헤벨 이란단어를 5회반복적으로사용하므로 헛됨 을강조한다. 전도서전체에서헤벨의의미는다양하게사용되고있다. 헤벨 הבל 은남성명사로, 힘이없음 효력이없음 의미없음 등다양하게쓰인다. 17 한숨 (breath), 의미없음 (meaningless), 덧없이지나가버리는 (fleeting), 부질없는생각, 무상함 (transience), 무 (emptiness), 불합리 (absurdity), 이해할수없는 (incomprehensible) 등으로해석한다. 18 브라운은 1장 2절에나타난하벨을 הבל 창세기 4장에서가인과잘못만난형제 (הבל) 아벨 과동일시함으로 증기 혹은 숨 이라는구체적인이미지를연상케하며이단어를 공허한, 무의미한 ( 사 57:13), 무용한 이란의미로해석한다. 공허를뜻하는 vanity 는 덧없음 이란의미에서시작해서비어있음, 무의미나불합리, 혹은일말의가치도없다는뜻으 15 Roland E. Murphy, Ecclesiastes, 김귀탁역, 전도서 ( 서울 : 솔로몬, 2008), 121. 현창학교수는헤벨의의미를전통적견해의 vanity 의의미와팍스 (M. Fox) 나미첼 (D. Michel) 이주장하는 absurdity 의의미가전도서가운데모두사용되고있으며그것은본문의상황에따라적절히해석할것을조심스럽게말한다. 현창학, 구약지혜서연구전도서 ( 수원 : 합신대학원출판부, 2009), 167-68. 16 헤벨에관한단어연구에있어상징과수사적연구는밀러 (Douglas B. Muller) 의 Symbol And Rhetoric In Ecclesiastes: The Place Of Hebel In Qohelet s Work (Atlanta: Socity of Biblical Literature, 2002). 유용하다. 그는헤벨의다양한의미를본서에서설명하고있고, 상황에따라다중적의미를설명한다. 17 Helmer Rinngren, & Walther Zimmerli, 잠언. 전도서, 국제성서주석, vol. 17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2), 225. 18 W. E. Staples, The Vanity of Ecclesiastes, JNES 2 (1943): 95-104; Ogden, Qoheleth.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49 로해석한다. 코헬렛은인간의삶가운데좌절의궁극적인원천이라말할수있는헤벨을피할수없다고말한다. 19 그렇기때문에인간은결코자신의운명을조절할수없다고코헬렛은주장한다. 어쩌면이헤벨은인간과우주와온세계를가득덮고있는존재이다. 세상은헤벨로가득있다는것을강조하기위해서헤벨의반복은 절대최상급 을나타내는관용적인표현을사용한다. vm,v'(h; tx;t;î`vm,v'(h; tx;t;î lmoß[]y:v<) Alêm'[]-lk'B. ~d"_a'l'(!arßt.yi-hm; 3:1 사역 : 사람이해아래서수고하는모든수고가사람에게무슨유익이있겠는가? 본문연구 : 본문에서중요한어휘는 무슨유익이있겠는가? ( 마이트론!Arßt.YI-hm;) 와 해아래 이다. 유익으로표현된 이트론 은오직전도서에만 10회나온다. 7회는 유익 의뜻으로 (1:3, 2:11, 3:9, 5:8(9), 15(16), 7:12 (11), 10:10), 3회는 뛰어남 혹은 쓸모 의뜻으로 (2:13, 13, 10:11) 사용된다. 20 코헬렛은 해아래 서벌어지는인간활동의모든영역가운데 인간을위한모든수고 ( 라아담베콜아말로 Alêm'[]-lk'B. ~d"_a'l'() 의가치가유익이없음을수사의문문을통해강조한다. 1:4-11절에나타난자연현상을통해나타나는반복되는수고의모습은마치인간이경험하는 모든수고 와도같음을인간과자연의비교를통해묘사해주고있다. 긴즈버그 (Ginsburg) 는 수고 는피곤한일을포함한강압적인노동이며 수고하는모든수고 ( 콜아말로쉐야아몰 lmoß[]y:v<) Alêm'[]-lk'B) 라는이중적표현이의미를강화한고말한다. 21 코헬렛이말하는수고는구체적으로무엇을말하는것일까? 전도서에는다양한 수고 가나타난다. 어떤목표를성취하려는 19 William P. Brown, Ecclesiastes, 채은하역, 전도서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6), 65. 20 민영진, 전도서, 아가서, 성서주석 20 ( 서울 : 대한기독서회, 2009), 57. 21 H. Louis Ginsburg, Studies in Koheleth (New York: The Jewish Theological Seminary of America, 1950), 260.

50 성경과신학 58 인간의육체적, 지적투쟁 (2:11, 18, 19, 20,21, 22; 3:9; 4:9; 5:15, 17; 8:17; 9:9) 혹은투쟁을통해얻어진결과 (2:10, 18, 19, 21, 22, 24; 3:13; 4:4, 6, 8, 9; 5:14, 17; 6:7; 8:15; 9:9; 10:15) 등을가리킨다. 22 돌고도는바람처럼인간역시이곳저곳불가피하게바람을좇는자신의모습을깨닫는다 (1:14; 2:11, 17, 26). 물이흘러서바다를채울수없듯이인간역시자신의희망과욕망을채울수없다 (4:8; 6:3). 23 인간의언어역시모든것을표현하기어렵다 (1:8). 인간이즐겨사용하는눈과귀역시만족이없다 (1:8b). 결국코헬렛이말한모든수고가유익이없다는것은 2절에나타난 헤벨 과같은것이다. 인간이수고하는모든수고는 해아래 서이루어진다. 해아래 란의미는 이땅가운데서, 혹은 세상을사는동안에 의의미이다. 코헬렛은인간이사는동안세상가운데일어나는모든일들이무익한것이며, 곧 헤벨 인것이다. 1장 3절과 9절은 해아래 가인클루지오 (inclusio) 로구성되어있다. 뿐만아니라 3절에 유익이없음 과 9절에는 새것이없음 이강조되며그의미가 헤벨 적인의미로해석될수있다. 역사의반복을고려할때새것이란단지과거로부터내려온것의변형일뿐이란의미에서새것이없음을말한다. 코헬렛에게있어서우주는활기도없이움직이는인간의역사처럼지루하게반복될뿐임을강조한다. 24 4.1.2. 인간지혜의 헤벨 (1:12-18) `x:wr) tw[ïr>w lb,h,þ lko ±h; hneïhiw> vm,v'_h; tx;t;ä Wfß[]N:v<) ~yfiê[]m;h;(-lk'-ta, ytiyai r" 14 사역 : 내가해아래행하는모든것을보았다, 보라모든것이헛되고, 바람을잡는것같다. 22 C. L. Seow, Ecclesiastes: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B (New York: Doubleday, 1997), 104. 23 Brown, 전도서, 69. 24 Brown, 전도서, 72.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51 본문연구 : 바람을잡는것 은변덕스럽고불가시적인것이다. 바람은붙잡는다고해도아무것도붙잡을것이없기때문에이것은 헤벨 과같은것이다. 바람을잡는것 과 헤벨 은평행되어사용되는경우가있다. 그예는 (1:14, 17, 2:11, 17, 26, 4:4, 6, 16, 5:16, 6:9) 에서볼수있다. 두번째로코헬렛이경험한해아래행한것은 1:16-17절에나타난지혜와지식이다. 지혜를나타내는 호크마 (חכמה) 는실제적인지혜혹은기술적인행함으로해석되는깨달음을의미한다. 코헬렛에게는모든것들을이해하려는무한한욕망이있었다 (1:13). 나는마음을다하여안다는것이진정무엇인지, 사물에대해서얻을수있는결과는무엇인지를알고조사하여찾고자하였다 (7:25). 그러나결국코헬렛이깨달은사실은지혜가근심을가져올뿐아니라무익하기도하다는것이다. 그는지혜와어리석음을동일선상에둠으로이것역시도 헤벨 이라말한다. 지혜와지식이헤벨적인것은 2:12-23절에나타난지혜자의분깃이수고하지아니한자에게넘어가기때문에헤벨이라고설명한다. 4.1.3. 지혜자의죽음과우매자에게넘어가는그의수고도 헤벨 (2:12-23) `hb'(r: h['îr"w> lb,h,þ hz<ï-~g: Aqêl.x, WNn<åT.yI AB-lm;['( al{üv, ~d" úa'l.w!ar+v.kib.w t[;d:þb.w hm'îk.x'b. Al±m'[]v, ~d" ªa' vyeå-yki 21:1 사역 : 만일어떤사람이지혜와지식과재주를다해수고해도, 그의분깃을수고하지아니한사람에게준다면그것역시 헤벨 이며큰악이다. 본문연구 : 코헬렛은 죽음 ( 무트 (מות 이모든인간에게공통적으로찾아오기에지혜로운자나미련한자나모두같은운명인것을한탄한다 (2:14). 코헬렛의관심은죽음자체가아니다. 죽음을통해지혜자가잊혀진다는사실을그가안타까워하는것이다 (2:16). 이사실역시코헬렛에게있어서는 헤벨 인것이다 (2:17). 2장 18절부터코헬렛을더슬프게하는것은자신이이룩해놓은모든업적들을자격없는후계자에게남겨준다는사실이다 (2:19). 자신의노동의열매와유산을누군가악용할지도

52 성경과신학 58 모른채다음세대에게양도해야한다는것이코헬렛에게이것역시 헤벨 이며큰악이라고백한다. 5. 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극복 코헬렛은지금까지그가경험하고, 느끼고, 행동한모든것들이바람을잡으려는것과같은 헤벨 이라고선언했다. 그러나점차그의의식이삶에대해적극성과긍정적으로전환되는것을볼수있다. 코헬렛의의식전환에중요한요인은하나님의개입으로이루어진다. 코헬렛이 해아래모든것이 헤벨이라고외쳤던곳에하나님께서계시며그분이모든것들을때를따라움직이고계시다는깨달음을통해의식전환이이루어진다. 모든일에는 (עת) 때 가있으며인간은그때를통제하거나적절한때를알수없다는것이코헬렛이경험한인간의유한성다. 제한된시간속에살아가는인간이영원한시간속에계신하나님의일들을깨달을수없다 (3:11). 결국유한한인간은영원하신하나님을경외하게된다 (3:14). 하나님을경외한다는것은하나님께서모든사물을만드셨으며, 또한아름답게하셨다는것을인정하는것이며깨닫는것이다. 또한머피는하나님경외는때를정하시는하나님의근접성과그행사를파악할수없는하나님의신비성사이에서취해진다고말한다. 25 모든것을통제하시는하나님존재의깨달음은코헬렛의 헤벨 극복의원동력이되었다. 모든만물들이정해진시간에따라움직이며, 그시간들을하나님께서만드셨다는창조신학적모티브는지혜문학에서자주등장하는주제이다. 우주만물을운행하시고계획하고계신하나님의지혜에코헬렛은모든것들이헤벨이라고외쳤던사고의틀이전환되는것을볼수있다. 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극복의몇가지예들을살펴보면첫째먹고, 마시고, 즐기는기쁨은하나님의손에서나오는것이고, 이것을하 25 Murphy, 전도서, 172.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53 나님의선물로이해한다. 둘째는사람이자기일을즐거워하는것은하나님의주시는 (חלק) 몫 이기때문이다. 셋째는살아있음 ( 삶 ) 자체가즐거운일이라고고백한다. 왜냐하면인간에게주어진삶의시간들은짧기때문이다. 이몇가지예들을통해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해헤벨극복을살펴보고자한다. 5.1. 먹고, 마시고, 즐기는기쁨은하나님의손에서나오는것이다. (2:24-26) `ayhi( ~yhiþl{a/h' dy:ïmi yki ² ynia'ê ytiyaiär" hzo-~g: Al=m'[]B; bajß Av±p.n:-ta, ha'ór>h,w> ht'êv'w> lk;äayov, ~d"a'b' bajü-!yae( 24:2 사역 : 인간에게먹는것, 마시는것, 수고하는것보다그의마음을더선하게 ( 기쁘게 ) 하는것은없는데이는하나님의손에서나오기때문이다. 본문연구 : 코헬렛은인간의기본적인욕구로 먹고 ( 아칼 (אכל 마시고 ( 샤타 (שׁתה 기뻐하는 ( 샤마흐 (שׁמח 것들보다더나은것이없다고말한다 (2:24; 5:18; 9:7). 이것은쾌락주의나향략주의를말하는것은아니다. 코헬렛은 인간에게더좋은것이없다 ( 엔토브바아담 ~d"a'b' bajü-!yae() 를 70 인역과, 시리아역에서을따라 인간에게 ( 라아담 (לאדם 로수정한것을 אין טוב לאדם 과 8:15 מה הוה לאדם 요구한다. 이유는본문이외에 2:22 와평행을이루기위해 을לאדם사용할것을원한다. 26 코헬렛은처음으로인간의활동중 먹고, 마시고, 수고하는것 이 하나님의אלהים) 손 (מיד 에서나온다고말한다. 코헬렛의관점이 해아래 이루어지는모든것들을헤벨로보았는데인간이먹고, 마시고, 수고하는것을하나님의손에서나오며그것을즐길것을요구한다. 하나님의손에서나온다는의미는하나님께서주셨다는의미이다. 2장 25절은맛소라본문보다는칠십인역을따를것을선호한다. 맛소라역은 나를떠나서 ( 후쯔미메니 ממני (חוץ 이지만칠십인역은 그분을 26 박요한영식, 코헬렛의지혜와즐거운인생 ( 서울 : 성서와함께, 1997), 132.

54 성경과신학 58 떠나서 ( 파레스아우투 παρεξ αυτου-except him, 미네누 (ממנו 이다. 칠십인역을따라해석할경우 24절과문맥이잘연결되는것을알수있다. 24절은 인간이먹는것, 마시는것, 수고하는것보다그의마음을더기쁘게하는것이없는데이는하나님의손에서나오는것이기때문이다. 그결과 25절을수정된본문으로해석한다면 그러므로그분을떠나서누가먹고, 누가즐길수있겠는가? 란수사의문으로해석하게된다. 인간이먹고마시고즐기는수고를통해기쁨을누리는것은하나님의선물 ( 하나님의손에서나온다는표현 ) 이다. 그러므로하나님을떠나서어느누구도먹고즐길수없는것이다. 결국 26절에하나님께서는지혜와지식과기쁨을주시는분으로묘사한다. 그러므로 2:24-26절은하나님의선물로주어진삶에대해서먹고, 마시고, 기뻐하는것가운데즐겁게살것을코헬렛은권면하는것이다. 왜냐하면기쁨의원천은하나님께로부터오는것이기때문이다. 비록 해아래서 이루어지는인간들의삶이헤벨처럼보이지만인간이누리는삶이하나님의선물로인식한다면기쁨과즐거움속에서누려야할것을코헬렛은강조한다. 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극복의첫번째깨달음은먹고마시고, 수고하는것보다그의마음을더기쁘게하는것이없다는것이다. 이것은하나님의손에서나오는것으로하나님께서인간에게선물로주신것이라는깨달음을통해시작된다. 5.2. 기쁨과선을행하는것은하나님이주신선물이다. (3:12-13) wyy")x;b. bajß tafï[]l;w> x:amêf.li-~ai ykiä ~B'_ bajß!yaeî yki ² yti[.d: y 12:3 tt;îm; Al+m'[]-lk'B. bajß ha'îr"w> ht'êv'w> lk;äayov, ~d"a'h'-lk' ~g:üw> `ayhi( ~yhiþl{a/ 13:3 사역 : 사람들이사는동안에기뻐하고, 선을행하는것보다나은것이없는줄을내가알았다. 또한모든사람이먹고마시는것과모든수고함으로즐거움을누리는것이하나님의선물인것을알았다.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55 본문연구 : 3장 1절은 기한 ( 즈만 (זמן 과 때 ( 에트 (עת 에초점이맞추어진다. 이단어들은동의적평행법으로모든일들위한어떤시기를의미하는것이다. 3:2-8, 11절역시일을위한마땅한때, 알맞은때를의미하는것으로쓰였다. 3:1-8절까지는 14가지의때를설명하고있다. 70인역에서는시간을나타내는 עת 를 카이로스 (καιρος) 로기록한다. 이것은지정된, 혹은적절한시간이나시기, 시대를뜻한다. 27 반면 זמן 을 크로노스 (χρονος) 의개념으로폭스는설명한다. 28 해아래서행해지는모든일들이적절한때를가지고있다그러나불행하게도인간들은 하나님께서하시는일 אשׁר עשׁה אלהים) (המעשׁה 을측량할수없다. 비록인간에게선을행하고낙을누리며살도록선물을 שׁה אלהים 주셨으나, 하나님이하시는모든일 ( 콜아쉐르야아세엘로힘의계획을바꾸거나알수없다. 하나님께서하시는일들을인 (כל אשׁר יע 간이더하거나뺄수없는데그이유는바로 하나님을두려워하도록만드셨기때문이다 (3:14). 하나님의계획과일들을인간은이해할수없으며, 그뜻을알수없다. 그러므로인간은하나님을경외할수밖에없는,מתת 나약한존재인것을드러낸다. 코헬렛은하나님이주신선물 ( 마타트인간에게주어진시간, 때 ) 을누리는것, 그리고하나님을경외하는것이인간의본분이라는것을 3장에서강조한다. 코헬렛의의식전환의주체는하나님이시며하나님께서만드신세상은그때에따라움직이며, 인간역시정해진시간속에서움직인다. 그러나인간은하나님의계획과시간들을알수없다. 그것은오직하나님만아시며모든계획들은하나님의신비감속에감추어져있음을코헬렛은깨닫게된다. 결국 3장 12-13절에나타난기뻐하고, 선을행하고, 수고함으로즐거움을누릴것을권면한다. 그이유는인간의모든삶이하나님의선물로주어진삶이기때문이다. 27 R. N. Whybray, Ecclesiastes (Shefield: JSOT Press, 1989), 167. 28 Michael V. Fox, A Time to Tear Down and A Time to Build Up (Grand Rapids: Eerdmans, 1999), 194-96.

56 성경과신학 58 5.3. 해아래 먹고마시고즐기는모든수고가하나님이주시는몫이다. (5:17-18) tatv.liw>û-laka,l,( hp,äy"-rv,a] bajå ynia'ª ytiyaiär"-rv,a] hne ùhi 17:5 rp:ôs.mi vm,v,ªh;-tx;t;( lmoå[]y:v, ŸAlåm'[]-lk'B. hb'øaj taa r>liw> `Aq)l.x, awhï-yki ~yhiþl{a/h' Alï-!t;n")-rv,a] ÎwyY" ±x;ð wy"x;à-ymey> 사역 : 보라! 이것이내가깨달은것이다. 먹고마시고해아래수고하는모든수고중에서낙을누리는아름다운것은좋은것이다. 왜냐하면그것도하나님이주신몫이기때문이다. 본문연구 : 코헬렛은 수고 를본문에서는더이상부정적인의미로 (2:22-23) 사용하고있지않다. 이 수고 는기쁨을가져다줄수있는것이기때문이다. 코헬렛은 수고 를통해서기쁨을발견하는것은하나님이주시는 몫 ( 헬레크 (חלק 으로보았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코헬렛은 18절에계속해서하나님이주신 몫 을즐길것을강조한다. 하나님이주시는몫을하나님의손에서나오는것혹은하나님의선물로이해할수있다. 코헬렛의이런의식전환은깊은깨달음혹은 앎 을통해이루어졌다. 해아래모든것이 헤벨 이라고외쳤던코헬렛의사상은마치욥이고난가운데야훼를만나길원했던순간과도유사하다. 이와유사하게코헬렛의의식전환은마치욥기서 42장 2절에나타난욥의깨달음 (ידע) 을연상케한다. 29 욥이말한하나님에관한 앎, ידע 은단순한지식적인이해의차원을넘어선하나님에대한인격적인앎까지도포함된다. 이말은욥기서 42장 5절에 지금까지하나님을귀로만들었는데눈으로본다 는 30 라아 ראה 동사사용을통해코헬렛의깨달음과유사성을나타내어준다. 욥은더이상자신의고통을본것이아니라하나님의창조를 29 주께서는못하실일이없사오며, 무슨계획이든지못이루실것이없는줄아오니 ( 개역개정 ) 30 `^t.a'(r" yniïy[e ht' ª[;w> ^yti_[.m;v.!z<aoð-[m;ve(l.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57 통한세계통치에서드러나는하나님의지혜와권능의다양한차원들을보게된다. 코헬렛역시 해아래일어나는모든일 들이 헤벨 과도같지만이것역시하나님의손에서나는것이며, 먹고마시고, 즐기는삶역시인간에게주어진몫이라는것을통해 헤벨 을극복한다. 5.4. 삶은즐거운것이다. (11: 7-10) `vm,v'(h;-ta, taaïr>li ~yin:ßy[el;( bajïw> raa=h' qatßm'w 7:11 사역 : 빛은아름다운것이며, 눈으로태양을보는것은즐거운 ( 기쁜 ) 것이다. 본문연구 : 아름다운 ( 마토크 (מתוק 은형용사로달콤한, 즐거운, 유쾌한등다양하게해석할수있다. 본구절의 ( 마토크하오르 האוֹר (מתוק 와 ( 토브쉐메쉬 שׁמשׁ (טוב 는동의적평행법을형성하고있는문장이다. 빛과어둠은늘대조되어나타난다. 인간이빛을보고, 태양을보고살아가는것은살아있음을의미하는것이며이것은즐거움그자체를말하는것이다. 여기에서나타난빛은생명을의미하고있으며, 어둠은죽음을의미한다. 31 빛은지혜자로어둠은우매자로전도서에나타난다. 32 코헬렛에게있어서삶은빛처럼달콤하고쾌적하며감미로운것이다. 그래서태양의눈부신광채를바라보는것이 아름다우며 행복을준다고말한다. 코헬렛은생명과죽음에관해서관심을가지고있으며생명즉 살아있음 은매우기쁘고즐거운일이라강조한다. 죽음다음스올에서는어떤것도기대할수없음을강조한다. 33 코헬렛은과거에대한그리움이나미래의환상속으로빠져드는것은 31 낙태된자는헛되이왔다가어두운중에가매그이름이어두움에덮이니 ( 전 6:4). 32 내가돌이켜지혜와망령됨과어리석음을보았나니왕의뒤에오는자는무슨일을행할꼬행한지오랜일일뿐이리라, 내가보건대지혜가우매보다뛰어남이빛이어두움보다뛰어남같도다 ( 전 2:13-14). 33 무릇네손이일을당하는대로힘을다하여할찌어다네가장차들어갈음부에는일도없고계획도없고지식도없고지혜도없음이니라 ( 전 9:10).

58 성경과신학 58 무익하고부질없는짓이며, 지금현순간을철저하게음미해야만한다고주장한다. 34 코헬렛에게있어서살아있는이순간이소중하며, 지금이시간이그에게소중한것이다. 그러므로빛과태양의은유적수사법을통해서살아있음이아름답고즐거운것이라고백한다. `lb,h'( ab'îv,-lk' Wyàh.yI hbeîr>h;-yki( %v,xoêh; ymeäy>-ta, rkoz>yiw> xm'_f.yi ~L'äkuB. ~d"þa'h' hy<ïx.yi hbe ²r>h; ~yniïv'-~ai ykiä 8:11 사역 : 사람이여러해를산다고해도 ( 살지라도 ) 모든세월들가운데즐거워하라, 그리고어둠의날들이많이있을것을기억하라, 왜냐하면오는모든것은헛되다. 본문연구 : 코헬렛에게있어서헤벨극복을위한의식전환의또다른원인은인간의짧은수명 ( 壽命 ) 이다. 그렇기때문에코헬렛은하나님의선물로주어진삶에대해적극적이며, 애착을가질수밖에없다. 키임샤님하르베 hbe ²r>h; ~yniïv'-~ai yk에서 אם 을כי양보문으로해석해 사람이여러해 (years) 를산다고해도 를첨가할수있다. 모든것들 로번역되는쿨람 (כלם) 은앞의명사샤님 (שׁנים) 의대명사이다. 그러므로 을בכלם 모든세월들 로해석해야한다. 본절에는두행에각각두개의단축미완료형 (jussive) 동사가나타난다. 그것은,ישׁמה 로יזכר qal, 미완료태, 3인칭, 남성, 단수로명령형태이다. (ישׁמה) 이쉬마 는 기뻐하라, 즐거워하라 등으로해석되며, (יזכר) 이즈코르 는 기억하라 의의미를가지고있다. 코헬렛은 기억하라 를זכר많이사용하는데이것은과거를기억하기보다는현재에초점을맞추어기억할것을강조한다. 35 코헬렛은그의핵심주제인 즐거움 에대해서다시한번언급한다. 그것은 사람이여러해를살면서즐거워하라 라는명령이다. 또다른명령은 이즈코르엣트 -예메하호쉐크키하르베이흐유 Wyàh.yI hbeîr>h;-yki( %v,xoêh; ymeäy>-ta, rkoz>yiw> 어둠의날들이많이있을것을기억하라 는것이다. 어둠의날들은 12장 2-5절에묘사된 34 Antonio Bonora, Qohelet, 이선영역, 코헬렛 ( 서울 : 성서와함께, 1999), 226-27. 35 Seow, Ecclesiastes, 209-10.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59 노년의모습과, 12장 6-7절에묘사된죽음을암시한다. 그렇기때문에코헬렛은노년이되기전에젊은이에게주어진날들을즐거워하고, 기억해 ל 야할것을명령한다. 그이유는 오는모든것은헛되기 ( 콜쉐바하벨. 설명한다때문이라 (כל שׁבא הב 7절에코헬렛은살아있음에즐거워하며, 8절역시도여러해를살면서즐거워할것을명령하는것이다. 코헬렛의삶은전도서 1장에나타난허무와염세주의적사고가아닌적극적인삶으로의식전환이일어나는것을볼수있다. 하반절에나타난 는כי사람이모든세월들을즐거워해야하며, 어둠의날들이많다는것을기억해야하는이유를설명한다. 그이유는모든것이 헛되기 הבל 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코헬렛은젊은청년의때를중요시한다. 11장 9절은청년의때에관해즐거워할것을권면하고있는것이다. %Leh;w> ^t,êarwxb. ymeäybi ^B.li ^Üb.yji(ywI) ^yt, ªWdl.y:B. rwxåb' xm;óf. 9:11 `jp'(v.mib; ~yhiþl{a/h' ^ïa]ybi(y> hl,ae ²-lK'-l[; ykió [d" w> ^yn<+y[e yaeþr>m;b.w ^êb.li ykeär>d:b. 사역 : 청년이여, 너의청년기를즐거워하라, 너의청년의날들에너의마음이너를기쁘게하라, 그리고너의마음이원하는길을걸으며, 너의눈이보는대로걸어라, 너는알라! 이모든것으로인해하나님이심판을네게가져오실것이다. 본문연구 : 샤마흐 는שׁמח Qal, 명령, 2인칭, 남성, 단수형으로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란의미를가지고있으며이것은 8절에사용된단축미완료형 (jussive) 보다더강한명령형 (imperatives) 이다. 36 바호르 의בחור의미는 선택된자, 삶의최고의전성기 인청년을가리킨다. 37 코헬렛의 ילדות 옐라도트가르침의대상은주로청년들인것을생각할수있다. 36 Graham S. Ogden, Qoheleth XI 7-XII8: Qoheleth s Summons To Enjoyment and Reflection, Vetus Testamentum XXXIV/1 (1984): 27-38. 37 James L. Crenshaw, Ecclesiaste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87), 184.

60 성경과신학 58 는청춘, 청년기를뜻하는여성명사로 청년이여, 너의청년기를즐거워하라 ( 세마흐바후르베얄두테카 ^yt, ªWdl.y:B. rwxåb' xm;óf) 이다. 는ויטיבך 의יטב Hi, 미완료태, 3인칭, 남성, 단수형으로 즐겁다, 기쁘다, 좋다, 선하다 의뜻을가진동사에인칭대명사 2인칭, 남성, 단수형이접미되어있어 너를기쁘게하라, 너를기쁘게만들어라 로이를해석하면 너의청년의날들에너의마음이너를기쁘게하라 이다. 첫행에사용된 기뻐하다와즐거워하다 ( 사마흐야타브 יטב (שׂמח, 는전도서의핵심구절로병행되어나타나는것을볼수있다. 코헬렛은청년의때를즐거워하면기쁘게하는것이그의관심의초점이다. 그리고그방법으로마음과,(לב) (עין) 눈 에관심을가진다. 할라크 는הלך Pi, 명령형으로사용되었고, 너의마음이원하는길을걸어라 ( 할라크베다르케리브카 בדרכי לבך (הלך 의의미이다. 베마르에에네카 עינך,במראי 너의눈이보는대로 의의미로동사 와הלך연결되어 너의눈이보는대로걸어라 의의미를가진다. 마르에 는מראי다른사본인 LXX, Syr, Vul 등에서는단수형태인 로מראה읽을것을제안하지만오히려 보는것들, sights 로해석하는것이더문맥과일치한다. 이것은추상적인 vision의의미보다는청년의때추구하는다양한기쁨들을의미하는것이다. 38 이것은또한 6장 9절에나타난헛된열망 (vain yearning) 과반대되는의미이다. 39 당신이원하는것을하고, 당신이보는기쁨들을추구하라는명령이다. 본구절을잘못이해하면쾌락주의혹은향락주의에빠질수있다. 그러나본문은삶에대해기뻐하고, 즐거워하라는 (2:24-25; 3:12-13, 22; 5:17-19; 8:15; 9:7-10) 말씀과도통하는구절이다. 코헬렛은경거망동 ( 輕擧妄動 ) 한행동을제안하기위해하나님의심판에대한경고를잊지않는다. 이것은젊은날의방종이나욕망허영심을버리며균형잡힌젊은날들을살아갈것을권면하는것이다. 왜냐하면이젊은시절역시빠르게지나가기때문이다. 38 Fox, A Time to Tear Down & A Time to Build Up, 317. 39 Michael V. Fox, The JPS Bible Commentary Ecclesiastes (Philadelphia: Jewish Publication Society, 2004), 75.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61 `lb,h'( twrßx]v;h;(w> twdïl.y:h;-yki( ^r<+f'b.mi h['þr" rbeï[]h;w> ^B,êLimi s[;k; rseïh'w 10:11 사역 : 그러므로너는너의마음의근심을떠나가게하며, 너의몸의고통을사라지게하라, 왜냐하면 (כי) 어린시절과젊은시절이덧없이 ( 빠르게 ) 지나가기때문이다. 본문연구 : 계속해서코헬렛은구체적인방법들을제시하면서청년의때를즐길것을명령한다. 이번엔 (לב) 마음 과 (בשׂר) 몸 에관심으로두고말한다. 베하세르 는והסר 수르 의סור Hi. 명령형, 2인칭, 남성, 단수로 그러므로너는떠나게하라 의의미를지니고있다. 카아스 는כעס근심, 원통함의뜻을가지고있으며, 라아 רעה 역시고통 (suffering) 혹은악 (evil) 의의미로사용되어동의적평행법을이루는문장이다. 베하아베르 는והעבר 아바르 의עבר Hi, 명령, 2인칭, 남성, 단수로 지나가게하다, 사라지게하다 의의미를가지고있다. 코헬렛은마음에서근심과원통함을떠나게할것과, 몸에서고통을사라지게할것을명령하고있는것이다. 그러므로코헬렛은기쁨과행복을마음에가질수있으며죽음의잔인한공포를제거할수있다. 젊음을나타내는 베샤하루트 והשׁחרות 의원형은, 로שׁחרות hapax( 구약성서이서단한번나오는단어 ) 이다. 칠십인역 (LXX) 과페쉬타 (Peshitta) 에서는무지, 어리석음 (ignorance, folly) 로해석하고있으며, 벌게이트 (Vulgate) 에서는욕구, 욕망 (desire) 으로번역한다. 그러나중요한의미는검음 (blackness), 검은머리의때혹은새벽 (dawn) 의뜻을가지고있다. 동종의아랍어로 sarih로젊음 (youth) 을나타낸다. 욥기 30장30절에어근 는שׁחר 어둠 을의미한다. 또한새벽을의미하는단어로사무엘상 9:26절에 새벽에 가사용되었다. 탈굼 (Targum) 에서는 검은머리날들 로읽는다. 40 결국 의שׁחרות의미는젊음, 검은머리, 등과같은의미로해석이가능하며이것은 옐라도트 ילדות 와평행을이루는단어이다. 본절에나타난 헤벨 의의미 40 Crenshaw, Ecclesiastes, 184.

62 성경과신학 58 는시간적의미와관련해해석하는것이합당하다. 본문에사용된 헤벨. 합리적이다 의הבל의미를 덧없음 으로해석하는것이 허무함 보다는시간적개념에서 덧없음 을 빠르게 로해석하는것이전체적인문맥을매끄럽게이끌어갈수있다. 시편 39편 5절에서는 이הבל하나님의영원성에비해인간생명의짧음과쉬이지나감을나타내고있다. 41 의הבל의미를짧은시간, 빠른시간, 등으로보는사람들이많이있다. 다니엘프레드릭역시 을הבל허무, 공허, 등과같은부정적인의미보다는순간적이고찰나적이란의미를내포한다고보았고이를번역하길 일시적 (temporary) 으로번역했다. 42 결국코헬렛은젊은청춘의시기가헤벨처럼빠르게지나가기때문에 마음의근심과몸의고통 을떠나버리고삶을즐겁게살것을강조한다. 5.5. 12 장 1-8 절의전체적주제 12장해석의틀은앞장 11장 7-8절과의연관성을통해구성된다. 11장 7-8절에사용된빛, 태양, 어둠등의음성은 12장 2절에동일하게나타난다. 특별히폭스 (Fox) 는제안하길 12장 2-5절은 5절하반절에나타난장례식과연관되어이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43 그렇기때문에대분의학자들은 12장 1-8절의내용을노년의때와죽음이라는주제로해석하길원한다. 44 `#p,xe( ~h,þb' yliî-!yae( rm;êato rv<åa] ~yniëv' W[yGIåhiw> h['êr"h'( ymeäy> Wabo y"-al{ rv<üa] d[;ä ^yt,_rowxb. ymeþybi ^ya,êr>abæ-ta, rkoz>w 12:1 41 장일선, 삶을위한지혜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0), 193; 에הבל관해서다양하게번역한것을볼수있다. 욥기 7장 16절을 RSV는 breath 로표준새번역은 허무 ; 이사야 30 장 7절 RSV, fleeting 표준새번역은 망상, 잠언 31장 30절에서여인의아름다음은 RSV fleeting 표준과개역은 헛되다 로번역한다. 42 Daniel C. Fredericks, Coping with Transience: Ecclesiastes on Brevity in Life (Sheffield: JSOT Press, 1993), 94. 43 M. V. Fox, Qoheleth and his Contradictions, JSOTSup. 71 (Sheffield: Sheffield Acadimic Press, 1989), 321. 44 Ogden, Qoheleth, 213.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63 사역 : 너의청년의날들에창조주를기억하라! 악한날들이오기전에, 이런세월들은내게기쁨이없다고내가말하기전에 본문연구 : 그리고너는기억하라 로시작하는 1절은 11장 8절에사용된강한명령형 (imperative) 이사용되었다. 기억하라 는명령은단지과거적일들에관한회상이아니다. 이것은역동적인개념으로현재적의미가강하다. 45 12장 7절에인간은흙에서난존재이기에죽음을통해다시흙으로돌아간다. 곧세상을창조하신창조주에게로돌아가는것이다. 죽음이전에생명을주신창조주를기억하는것은당연한것이다. 생명은기쁨이며즐거움이며, 인간이누려야할하나님의선물이기도하다. 인간은빠른세월속에서살아가고있다. 노년과죽음을향해질주하고있는것이다. 너의청년의날들에 는 11장 9절과평행을이룬다. 악한, 재앙의날들 이 오기전에 로재앙의날들은 11장 7절에사용된 죽음 과연관된단어이다. 11장 8절에사용된 זכר 역시 어두운날들 을기억할것을명령한다. 코헬렛은일반적으로재앙, 악 ( 라아 (רעה 을사회적혹은개인의삶에서재난의상황들 (calamitous situations) 과연관시킨다. 46 그러므로본문은 죽음 과연관시켜해석하는것이합당하다. 이것은구체적으로 죽음의날들 과 기쁨이없다는세월들 이온다는것을말하고있는구절이다. 죽음후에는모든힘과활력 (vitality) 을상실한다. 그러므로코헬렛이강조하는것은창조자를기억하라는명령인것이다. 이런세월들에는내게기쁨이없다 에서이런세월들은구체적으로노년의때, 더나아가죽음을의미한다. 코헬렛은악한날과세월들을평행시켜 죽음 의때를상징적으로보여주고있다. 이런날들은기쁨을줄수없으며이런날들이오기전에창조주를기억할것을명령하고있다. 45 H. Eising, Zkr, TDOT IV, ed., G. Botterweck and H. Ringgren, trans. D. Green (Grand Rapids: Eerdmans, 1980), 64-82. 46 Ogden, Qoheleth, 215.

64 성경과신학 58 6. 결론 코헬렛은 해아래 서행해지는모든것들이무익한것, 바람을잡으려는것, 허무한것, 불합리한것으로 헤벨 이란단어를사용했다. 그가경험한세상은불합리했으며, 모순과, 불공정이존재한세상이며이런세상은그에게부정적의미의 헤벨 로다가왔다. 그러나코헬렛은세상을만드시고운행하시는하나님을경험하고하나님을깨닫게된다. 그러므로점차그의의식전환이일어나게되고부정적의미의헤벨이점차극복되어가는모습을발견하게된다. 첫번째코헬렛의의식전환은헤벨로여겨졌던인간의모든수고가하나님의손에서나온다는것이다. 코헬렛의의식전환의주체는하나님이시며하나님께서만드신세상은그주어진시간에따라움직인다. 그주어진시간들은오직하나님만아시며모든계획들은하나님의신비감속에감추어져있으며하나님의손에서나온다. 결국코헬렛은고백하길먹고마시고, 수고하는것보다그의마음을더기쁘게하는것이없으며이것은하나님의손에서나오는것으로하나님의선물이다. 두번째의식전환은코헬렛은 수고 를통해서오히려기쁨을발견하며이것은하나님이주시는 몫 ( 헬레크 (חלק 이라생각한다. 그러므로코헬렛은하나님이주신 몫 을즐길것을강조한다. 계속해서인간의삶은하나님께서주신몫이며, 참된지혜는하나님을경외하는삶가운데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코헬렛의의식전환은세상에주어진인간수명의이해를통해헤벨을극복하고있다. 코헬렛이세상에서최선을다해삶을즐길것을권면했던것은세월이너무도빠르게지나가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현재의삶속에서즐거움과행복을찾는것이코헬렛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극복을가져오게된다. 짧은세월을살기때문에코헬렛은청년의때를즐거워하며, 기쁘게살것을명령하고있다. 마음이원하는길을걸으며, 눈이보는대로걸어갈것을명령한다. 왜냐하면하나님께

코헬렛 (קהלת) 의의식전환을통한헤벨 (הבל) 극복 65 서우리게선물혹은몫으로주신삶이기때문이다. 끝으로코헬렛은창조주를기억하며경외할것을명령한다. 인간은흙으로지어진연약한존재이다. 인간은다시흙으로돌아간다. 곧세상을창조하신창조주에게로인간은돌아간다는것이다. 해아래 살면서창조주하나님을경외하는삶은허무와, 무익한부정적의미의 헤벨 적삶이아니라 헤벨 이극복된긍정적의미의삶으로살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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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성경과신학 58 Abstract Qoheleth s Overcoming of Hebel through the Changing of Perspective Kim, Jeung-Won Qoheleth expresses the negative reality of life. He sees the world as irrational, inconsistent and unfair. Therefore, Qoheleth confesses that the world he experiences as Hebel: useless, empty, vain, and like vapour. In midst of his pessimism in regards to the reality of life, Qoheleth argues that life is a gift from God. He emphasizes that we must enjoy life because time passes by so quickly. Qoheleth s purpose in writing is not to have the readers focus on the negativity of this world, but to stress the fact that they should be thankful to God for the gift of life. Qoheleth urges to the youth of Israel that they should enjoy their life and work which God apportions to them. It is clear that Qoheleth s focus is on the affirmative rather than the negative view of human life. Qoheleth comes to us as a realist, but one who never loses sight of the fact that life is God-given and for our benefit. For these reasons, it is important to state that the term Hebel in Qoheleth has a distinctive function and meaning. It conveys the notion that life is enigmatic, mysterious, and that there are many unanswered and unanswerable questions. The person of faith recognizes this fact, but moves forward positively to claim and to enjoy the life and work which God apportions. Key-Words : Qoheleth, Hebel, Vapour, Van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