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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R&R 23(2019) 32-70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배정훈 ( 고신대학교 ) [ 초록 ] 본논문은 수도적삶의반대자들에대항하여 와 부자와나사로에대한설교 사이에서의마태복음 7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의변화와원인을살펴본다. 수도적삶 은좁은문을수도사로해석하지만 부자와나사로 는그것을세상속에서덕스러운삶으로본다. 이변화에서가장큰영향을준것은크리소스톰의수도주의사상이다. 그는처음에는고대철학적삶에따라세상으로부터떨어져홀로하나님과의깊은교제를추구하는것을기독교적인완전성으로평가했지만안디옥에서교회사역을하면서참된수도생활은세상이아닌죄와욕망으로부터벗어나는것뿐만아니라이웃사랑의실천에있음을깨닫게되었다. 수도사는완전한그리스도인이아니라부족함과한계를가지고있는것이다. 이런수도주의사상의변화와더불어청년시절디오도르밑에서금욕생활과도시생활을병행한경험과전문적인수도생활, 그리고사제로서금욕주의를모든그리스도인들의삶의영역에적용하려했던목양전략도두문의해석에영향을주었다. 크리소스톰은모든사람들이수도사와같이논문투고일 2019.01.16. / 심사완료일 2019.02.19. / 게재확정일 2019.03.07.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33 살아야한다고주장한다. 예수님은모든사람들에게동일한계명을주었다. 이와같이크리소스톰의교육, 수도경험, 교회사역, 신학, 수도주의사상과같은복합적인요인들이결합하여두문에대한해석의차이를만들어냈다. 이러한변화는크리소스톰의금욕주의사상의급진적인면이약해지고더깊고성숙하게전개되는과정을보여준다. 키워드 : 요한크리소스톰, 두문, 성경해석, 수도주의, 기독교적완전성,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구제 Ⅰ. 서론 마태복음 7장 13-14 절에서예수님은서로반대되는두가지문을말씀하신다. 1 하나는좁은문으로생명으로인도하지만다른하나는넒은문으로멸망으로인도한다. 많은사람들이넓은문으로들어가려고하지만좁은문을찾는사람은적다. 예수님은산상수훈을마무리하시면서청중들로하여금영생을위해바른선택을할것을촉구하신다. 2 4세기동방교부요한크리소스톰 (John Chrysostom, c.349-407 A.D.) 은이구절을여러차례다룬다. 379년에서 383년사이에기록된것 3 으로여겨지는 수도적삶의반대자들에대항하여 (Adversus oppugnatores vitae monasticae, 이하 수도적삶 ) 에서크리소스톰은강경한어조로 좁은 1 마 7:13-14: 13 좁은문으로들어가라멸망으로인도하는문은크고그길이넓어그리로들어가는자가많고 14 생명으로인도하는문은좁고길이협착하여찾는자가적음이라. 2 John Nolland, The Gospel of Matthew, NIGTC (Grand Rapids: Eerdmans, 2005), 332. 3 J. N. D. Kelly, Golden Mouth: The Story of John Chrysostom - Ascetic, Preacher, Bishop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1995), 51-52.

34 문 을산속에서의수도적삶으로규정한다. 그는도시의대다수의사람들은 멸망할것이지만노아의예처럼소수의사람들만이구원받을것이라고경고 한다. 4 하지만우리는 부자와나사로에대한설교 (De Lazaro, 이하 부자 와나사로 ) 에서 두문 에대한크리소스톰의다른해석을접하게된다. 이설교는누가복음 16 장 19-31 절에등장하는부자와나사로의비유에 대한시리즈강해로 388/389 년안디옥에서전해진것으로보인다. 5 일곱 번째설교에서크리소스톰은 넓은문 은마차경주, 극장의쇼, 사치와 물욕과같은죄로, 좁은문 은모든그리스도인들이이세상에서추구해야 할덕으로설명한다. 6 좁은문에대한해석이 수도사 에서 선한삶 으로 변화되었다. 여기서우리는여러가지질문들을떠올릴수있다. 크리소스톰 은어떠한배경에서이구절들을해석했을까? 왜기존의입장을바꾸었을 까? 또한두문에대한해석을바탕으로그의수도주의 ( 금욕주의 ) 대한견해 의변화를어떻게평가할수있을까? 수도주의에대한초반의열렬한지지와 열정이시간이가면서쇠퇴하고타협된것인가?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크리소스톰의해석의변화는아직까지 국내외학계의주목을받지못했지만그의금욕주의사상의발전을반영한 다는점에서중요하다. 본연구는 수도적삶 과 부자와나사로 사이의 두문 에대한그의해석의차이를연구하고이러한변화가그의생애와 안디옥에서의사역의배경으로어떻게금욕주의적사상의발전과관련을 가지는지살펴볼것이다. 안디옥의위대한설교자의성경해석을살펴보기 위해위의자료들이외에약 370 년부터 390 년사이의관련된여러작품들이 분석될것이다. 샤킨 (Margaret M. Schatkin) 의주장과같이크리소스톰이 금욕주의에대한여러작품들을남겼지만그의견해를체계적으로정리한 것은아니기에그의수도사상의발전혹은변화를이해하기위해서는이 4 John Chrysostom( 이하 Chrys.), Adversus oppugnatores vitae monasticae( 이하 Oppugn.), 1.8 (Patrologia Graeca, 이하 PG 47:320-21). 5 John Chrysostom, On Wealth and Poverty, trans. Catharine P. Roth (Crestwood: St. Vladimir s Seminary press, 1999), 10. 6 Chrys. De Lazaro( 이하 Laz.), 7.2 (PG 48:1046-47).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35 작품들이외에다른저술들, 특별히설교들에등장하는관련정보를분석하여종합해야한다. 7 물론그의개별작품들의정확한저작연도를파악하여그의금욕주의사상의발전을연대순으로정리하는작업은한계성을가진다. 8 하지만우리는불완전한연대설정위에서도그의사상의대략적인전개과정은알아낼수있다. 본논문은먼저크리소스톰의출생부터안디옥교회의사역까지의생애를간략하게살펴볼것이다. 그후 수도적삶 과 부자와나사로 에서의마태복음 7장 13-14절에대한해석을분석하고각각의해석에반영된그의금욕주의사상을제시할것이다. 이러한과정을통해우리는두문에대한독법의변화에어떠한요소가영향을주었는지이해할수있을것이다. Ⅱ. 안디옥교회사역까지의생애 크리소스톰의출생을둘러싸고 344 년부터 354 년사이의다양한연도가 제시되었다. J. N. D. 켈리 (Kelly) 는크리소스톰이 349 년시리아의안디옥 에서태어났다고주장한다. 9 초대교회역사가소크라테스 (Sokrates, 7 Margaret M. Schatkin, John Chrysostom as Apologist: with Special Reference to De incomprehensibili, Quod nemolaeditur, Ad eos qui scandalizatisunt, and Adversus oppugnatores vitae monasticae (Thessalonikē: Patriarchikon Hidryma Paterikōn Meletōn 1987), 166-67. 금욕주의에대한크리소스톰의주요작품들의목록과간단한분석은다음의연구서에제시되어있다 : Ivo Auf der Maur, Mönchtum und Glaubensverkündigung in den Schriften des Hl. Johannes Chrysostomus (Freiburg: Universitäts Verlag, 1959), 15-68. 8 웬디마이어 (Wendy Mayer), The Homilies of St John Chrysostom Provenance: Reshaping the Foundations (Roma: Pontificio Istituto Orientale, 2005), 22-23, 는크리소스톰작품의연대와장소에관한지난 200 년간의학계의논의를비판하면서심지어같은시리즈에속한설교라하더라도다른장소와시기에작성되었을가능성이있음을주장하였다. 9 Kelly, Golden Mouth, 4, 296-98. 국내에번역된크리소스톰의전기는다음과같다 : 루돌프브랜들레, 요한크리소스토무스 : 고대교회한개혁가의초상, 이종한역 ( 서울 : 분도출판사, 2016).

36 380-450 A.D.) 는크리소스톰의아버지는세쿤도스 (Sekoundos) 이며어머니는안투사 (Anthusa) 라고말한다. 10 어머니는그리스인으로그녀만기독교인이었던것으로추정된다. 11 아버지는로마인이었는데학자들은그가시리아군총사령관 (magister militum per Orientem) 의비서 ( 행정관 ) 이었다고주장한다. 12 웬디마이어 (Wendy Mayer) 는크리소스톰이받은교육을기초로그의가정의형편이중산층정도였을것으로추측한다. 13 크리소스톰이 목회직에대하여 (De sacerdotio) 에서언급했듯이그의아버지는그가태어난지얼마지나지않아사망하였다. 14 어머니는 20살에과부가되었지만재혼하지않고자녀들을양육했다. 15 크리소스톰은그당시의관습에따라유아세례를받지않았다. 16 크리소스톰은그당시의그리스-로마의교육제도에따라초등학교와문법학교에서기본교육을받았을것이다. 17 안투사는아들의교육을위해결혼지참금까지사용하면서적극적으로지원해주었다. 18 문법학교졸업후크리소스톰은당대의탁월한그리스수사학자이자연설가인리바니우스 (Libanius, 314-394 A.D.) 로부터수사학을배웠다. 19 리바니우스는 354 10 Socrates( 이하 Socr.), Historia ecclesiastica( 이하 H.E.), 6.3 (Sources Chrétiennes, 이하 SC 505:264). 11 Kelly, Golden Mouth, 5. 12 Kelly, Golden Mouth, 4-5; Wendy Mayer and Pauline Allen, John Chrysostom (London: Routledge, 2000), 5. 고대저자들은현대학자들과다른주장을한다. 소크라테스는크리소스톰의집안이고귀했다고말하는데크리소스톰의전기를쓴팔라디우스 (Palladius, c.363-c.430 A.D.) 는구체적으로그의아버지를시리아장군 (magister militum per Orientem) 으로묘사한다 : Socr. H.E. 6.3 (SC 505:264); Palladius( 이하 Pall.), Dialogus de vita Joannis Chrysostomi( 이하 D. Chrys.), 5 (SC 341:104). 13 Mayer, John Chrysostom, 5. 14 Chrys. De sacerdotio( 이하 Sac.), 1 (SC 272:66). 15 Chrys. Sac. 1 (SC 272:66); Kelly, Golden Mouth, 5. 16 Kelly, Golden Mouth, 5. 17 Kelly, Golden Mouth, 6. 18 Chrys. Sac. 1 (SC 272:62, 68). 19 Socr. H.E. 6.3 (SC 505:264). 몇몇학자들은리바니우스가실제로크리소스톰의스승이었는지의문을제기한다. 이에대해서는다음의논문을참고하라 : David G. Hunter, Libanius and John Chrysostom: New Thoughts on An Old Problem, Studia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37 년부터사망할때까지안디옥의수사학학교의교장이었다. 크리소스톰은수사학교육을통해서그리스고전작가들에대한지식을얻었을뿐만아니라고급헬라어휘와표현을능숙하게사용할수있었다. 20 크리소스톰의재능과능력으로인해그의스승은그를아꼈다. 교회역사가소조멘 (Sozomen, 400-450 A.D.) 은리바니우스가크리소스톰을그의후계자로생각하고있었다는사실을전해준다. 21 이시기의교육은이후의크리소스톰의저술과활동에큰영향을주었다. 22 그는 19살이던 367년에수사학공부를마쳤다. 그의전기작가팔라디우스 (Palladius, c.363-c.430) 는크리소스톰이황제의칙서, 편지, 법령등의초안을작성하는사무원이되려했다고전한다. 23 하지만세속의부와명예에대한기대에부풀어있던젊은이는갑자기그계획을포기하고영적인삶을동경하게된다. 24 소크라테스는크리소스톰이불의한직업세계에실망했다고말한다. 25 후에시리아라파니아 (Raphanea) 의주교가된절친바질 (Basil) 의권유로그는수도사가되기로결심하지만두번째사별을겪게하지말라는어머니의눈물어린간청으로인해수도생활의길을단념하였다. 26 크리소스톰은비록수도생활은포기했지만두가지방법으로경건한삶을살고자했다. 첫째, 그는많은안디옥정통기독교인들의존경을받고있던멜레티우스 (Meletius,?-381 A.D.) 를만나그를도왔다. 27 멜레티우 Patristica( 이하 SP) 22 (1989), 129-35. 20 Kelly, Golden Mouth, 7-8. 21 Sozomen( 이하 Soz.), Historia ecclesiastica( 이하 H.E.), 8.2 (SC 516:234). 22 다음의연구들을참고하라 : T. E. Ameringer, The Stylistic Influence of the Second Sophistic on the Panegyrical Sermons of St. John Chrysostom (Washington: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Press, 1921); Amirav Hagit, Rhetoric and Tradition: John Chrysostom on Noah and the Flood (Leuven: Peeters, 2003). 23 Pall. D. Chrys. 5 (SC 341:106). 크리소스톰은수사학교육을받는동안법정을부지런하게방문했는데 (Chrys. Sac. 1, SC 272:64), 고대교회역사가들은이를바탕으로그가민법변호사가되기를원했다고추론했다 : Socr. H.E. 6.3 (SC 505:264); Soz. H.E. 8.2 (SC 516:236). 24 Pall. D. Chrys. 5 (SC 341:106). 25 Socr. H.E. 6.3 (SC 505:264). 26 Chrys. Sac. 1 (SC 272:62-68).

38 스는크리소스톰의재능을눈여겨보아그를곁에두었다. 크리소스톰은아마도 368년부활절에멜레티우스에게세례를받았을것이다. 이후 3년동안 (368-371) 그는안디옥교회지도자곁에서그의예전적, 목양적, 행정적활동을보조했다. 28 소크라테스와소조멘은이시기의크리소스톰의또다른삶을소개한다. 크리소스톰은리바니우스의학교에서만난두친구, 데오도르 (Theodore, c.350-428 A.D.) 와막시무스 (Maximus) 를설득하여금욕훈련을하기위해디오도르 (Diodorus,?-390 A.D.) 와카르테르 (Carterius) 가운영하는수도학교에가입했다. 29 디오도르는멜레티우스에의해 361년에서 365 년사이에사제로임명된안디옥정통기독교의지도자로금욕생활과성경해석에깊은지식과경험을가지고있었다. 30 이수도학교의정확한정체는알려져있지않지만시리아금욕주의의많은특징들을반영하고있다. 학생들은집에머물면서선생의지도아래서금욕생활을연습했다. 학생들은서로를형제라부르며그리스도와함께언약을맺었다. 그들은독신을추구하며독특한옷을입었고함께모여기도하고성경을연구하고성경강의를들었다. 이학교는또한지역교회와긴밀하게연결되어있어사제들의일을돕기도했다. 31 이금욕학교는수도훈련뿐만아니라성경, 신학, 예배등에대한강의도제공되었다. 32 크리소스톰은이곳에서부분적으로나마수도생활을맛보았다. 그는 371년에멜레티우스에의해독경자 (lector) 로임명되었다. 33 371년혹은 372년크리소스톰은몇몇주교들이그와바질을강제로 27 Pall. D. Chrys. 5 (SC 341:106-108); Kelly, Golden Mouth, 10-13, 17. 28 Pall. D. Chrys. 5 (SC 341:108); Kelly, Golden Mouth, 17. 29 Socr. H.E. 6.3 (SC 505:264, 266); Soz. H.E. 8.2 (SC 516:236-38). 30 Socr. H.E. 6.3 (SC 505:266). 31 Kelly, Golden Mouth, 19-20. 32 R. E. Carter, The Chronology of St. John Chrysostom s Early Life, Tradition 18 (1962), 363. 33 Pall. D. Chrys. 5 (SC 341:108). 소크라테스는 (Socr.), H.E. 6.3 (SC 505:266), 제노 (Zeno) 가크리소스톰을독경자로임명했다고주장한다. 독경자는동방교회에서가장낮은직무로주로예배시에구약성경과서신서를낭독했다 (Kelly, Golden Mouth, 24).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39 사제에임명하고자한다는소문을듣게되었다. 그와바질은같은선택을하기로약속을했다. 주교가왔을때바질은크리소스톰과의약속을기억하며사제가되기로하지만크리소스톰은자신이사제가될자격이없다고생각하고숨었다. 34 사제직을거절한직후크리소스톰은수도생활을하고자실피우스산 (Mt. Silpius) 으로떠났다. 이산의북동쪽비탈에는안디옥의많은경건한그리스도인들이모여있었다. 35 크리소스톰은사제직거절로인해교회지도자들이자신을꺼림칙하게생각한다는것을알았고지난 3년간의열심에도불구하고그것에만족을느끼지못했다. 청년의불타오르는정욕또한그의영적생활의장애물이었다. 36 크리소스톰은어떤시리아노인을스승으로만나그의지도를받으면서 4년간수도공동체생활을했다 (372-376). 37 수도사들은아침에함께모여시편찬송으로예배를드렸고그후거의모든시간을자신의오두막에서홀로지내면서성경을연구하고묵상했다. 때때로정해진할당에따라노동도했다. 38 공동수도생활에도만족하지못한크리소스톰은동굴로가서홀로지내게된다. 그곳에서그는시리아금욕생활의가장높은단계에따라 2년동안 (376-378) 거의잠을자지않고눕지도않고기도와성경묵상을하며하나님과의깊은교제를추구하였다. 크리소스톰은이시기에신구약성경을거의암기하였다. 39 어두운동굴속에서그는완전한그리스도인이되고자노력했다. 34 Chrys. Sac. 1 (SC 272:72-76, 88-98). 35 Kelly, Golden Mouth, 28-29. 36 Pall. D. Chrys. 5 (SC 341:108); Kelly, Golden Mouth, 32-33. 37 Pall. D. Chrys. 5 (SC 341:108-10). 38 Kelly, Golden Mouth, 30-31. 39 Pall. D. Chrys. 5 (SC 341:110); Kelly, Golden Mouth, 32-33. 몇몇학자들은크리소스톰의수도생활의진위성을의심스러워하는데그가운데서도특별히총 6 년간, 즉공동수도생활 4 년과독수도생활 2 년의역사성을비판한다 : Martin Illert, Johannes Chrysostomus und das Antiochenisch-Syrische Mönchtum: Studien zu Theologie, Rhetorik und Kirchenpolitik im Antiochenischen Schrifttum des Johannes Chrysostomus (Zürich: Pano, 2000), 77-93; Wendy Mayer, What does it mean to say that John Chrysostom was a Monk? SP 41 (2006), 451-55. 이주제는더자세한연구를필요로한다.

40 극도로엄격한금욕생활은크리소스톰의건강을심하게해쳤다. 팔라디우스는크리소스톰의위와콩팥이거의제기능을하지못하게되었다고보고한다. 40 그는평생머리에피쏠림, 위경련, 불면증, 극도로추위에약함과같은과도한금욕생활의부작용을안고살았다. 41 건강문제로그는 378년안디옥으로다시돌아왔다. 42 안디옥에돌아온뒤크리소스톰은다시독서자로 2년동안 (378-380) 멜레티우스의목양사역을도왔다. 그후그는 381년초에집사로임명되었다. 얼마지나지않아멜레티우스가죽고플라비안 (Flavian, 320-404 A.D.) 이안디옥의주교가되었고크리소스톰은 381년부터 386년까지집사의역할을감당했다. 그당시집사의주된임무는구제사업이었는데크리소스톰은가난한자, 병자, 과부, 고아, 죄수등을자주방문하고그들을섬겼다. 43 그후 386년사순절이시작되던 2월 15일에그는사제가되었고이후 12년동안 (386-398) 안디옥교회를섬겼다. 44 사제로서크리소스톰의가장큰역할은설교였다. 그는금요일, 토요일, 일요일뿐만아니라사순절, 성탄절과같은특별한절기에정기적으로강단에올라갔다. 안디옥에서가장큰황금교회 (The Golden Church) 에서설교자로서의크리소스톰의명성은높아졌다. 45 그의설교는위대한연설가들과같이웅장했고고된삶으로지친사람들에게위로를주었다. 46 크리소스톰은청중들이듣기좋아하는설교만을한것이아니라부정한행위는신랄하게비판했다. 이러한신랄함은일반대중들로부터는호응을얻었지만부자들과권력자들의미움을샀다. 47 40 Pall. D. Chrys. 5 (SC 341:110). 41 Kelly, Golden Mouth, 32. 42 Pall. D. Chrys. 5 (SC 341:110). 43 Kelly, Golden Mouth, 38-40. 44 Pall. D. Chrys. 5 (SC 341:112). 45 Kelly, Golden Mouth, 56-57. 46 Pall. D. Chrys. 5 (SC 341:110); Kelly, Golden Mouth, 56-57. 47 Socr. H.E. 6.3 (SC 505:268); Soz. H.E. 8.2 (SC 516:238).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41 Ⅲ. 수도적삶의반대자들에대항하여 에서마태복음 7 장 13-14 절 해석 1. 좁은문 : 수도자의삶 379년에서 383년사이에기록된것으로추정되는 수도적삶 에서크리소스톰은영생으로인도하는좁은문은도시로부터떨어져거룩한삶을추구하는수도사라고주장한다. 48 이시기는악화된건강으로인해수도생활을단념하고안디옥으로돌아온지얼마지나지않은때로그에게는아직수도적삶에대한강한열망이남아있었을것이다. 소수의수도자들만이영생의길을걸어간다. 크리소스톰은심지어수도사들가운데서도구원을받지못할사람들이있을수도있다는암시를풍긴다. 49 그의수도여정을고려해보면이사람들은시리아수도전통에서최고의단계로여겨지는독수도사들일것이다. 수도생활이좁은문이라면멸망으로인도하는넓은문은도시에서의삶이다. 크리소스톰은도시에거주하는대다수의사람들의구원은보장되지않았다고경고한다. 그는예수님이다수가멸망받고소수가구원받는것을말씀하셨다는것을강조한다. 이것을분명하게보여주는것이노아의예이다. 하나님이홍수로세상을심판하실때오직노아와그의가족만이살수있었다. 50 크리소스톰은금욕주의적관점으로성경을해석하면서오래된구약본문과청중간의간격을줄이고실제적인적용을제시한다. 51 물론크리소스톰은모든사람들이하나님의심판을피하기위해도시를떠나산이나사막에서수도생활을할필요는없다고주장한다. 그는만일도시가모든악행에서벗어난덕의장소가된다면아무도수도사가될 48 Chrys. Oppugn. 1.8 (PG 47:330). 49 Chrys. Oppugn. 1.8 (PG 47:330-32). 50 Chrys. Oppugn. 1.8 (PG 47:329-30). 51 Elizabeth A. Clark, Reading Renunciation: Asceticism and Scripture in Early Christianit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9), 153-56.

42 필요가없다고말한다. 그리고기존의수도사들은도시로다시돌아와야한다. 하지만현실은그렇지못하다. 크리소스톰은안디옥과같은도시는부정과불의로가득차있고사탄이사람들이덕스럽고선한삶을살지못하게한다고주장한다. 52 크리소스톰은이러한현실속에서도시에서그리스도인의삶을사는것은거의불가능하다고여겼다. 그는현실적으로도시에사는사람들보다는수도사들, 그리고수도사들중에서도완전한수도적삶을실천하는사람들이구원에더가깝다고믿었던것같다. 스텐저 (Jan R. Stenger) 의지적처럼, 크리소스톰은장소, 즉도시와시골 ( 산 ) 에따라거룩의정도가차이가난다고생각했기때문에사람들이비록힘들고고난이따르는좁은문이라도해도수도자의길을가도록권고한다. 53 2. 수도주의에대한크리소스톰의초기사상 (1) 기독교적인삶의완전한모범 좁은문과넓은문에대한크리소스톰의해석은금욕주의의가치에평가 에기반을둔것이다. 54 그는왜영생으로이르는좁은문을수도생활로 보았을까? 먼저앞에서간단히언급되었듯이그는수도사야말로완전한 덕스러운삶을구현하는모범적인그리스도인이라고생각했기때문이다. 만일이시기에크리소스톰에게어떤사람이그리스도인으로불릴수있는 가를질문했다면그는망설임없이수도사라고답변했을것이다. 그는수도 자의삶을상당히이상적으로바라보았다. 378 년이전에기록된것으로 보이는 왕과수도사의비교 (Comparatio regis et monachi) 에서크리 소스톰은대부분의사람들은돈, 권력, 명예를추구하지만수도사는이러한 것들에관심을두지않는다고주장한다. 55 그러나수도사는부자나권력자 52 Chrys. Oppugn. 1.7-8 (PG 47:327-30). 53 Jan R. Stenger, Where to Find Christian Philosophy?: Spatiality in John Chrysostom s Counter to Greek Paideia, Journal of Early Christian Studies( 이하 JECS) 24 (2016), 187-90. 54 Clark, Reading Renunciation, 153. 55 Chrys. Comparatio regis et monachi( 이하 Comp.) 1.1, 3 (PG 47:387, 390). 이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43 보다훨씬더큰영광을얻는다. 크리소스톰은사람들이소크라테스 (Socrates, c.470-399 B.C.) 와플라톤 (Plato, c.428-c.347 B.C.) 은기억해도과거에높은권력을자랑했던왕들은잊혀있음을지적한다. 56 명성과영광은장소나옷이나위엄이나권력이아니라영혼의덕과철학에머무르기때문이다. 57 크리소스톰은수도사는가지고있는것에만족하며소박하며단순하게살아간다. 그는옷한벌로한해를살아가고물한잔을마시면서고급포도주를마시는사람들보다더큰기쁨을누린다. 58 시리아수도사들은문명세계로부터완전히떨어져마치야생짐승처럼살았다. 그들은산이나사막어디한곳에머물면서나무뿌리와야생열매등을먹고옷도거의입지않았다. 머리를덥수룩하게기르고손톱도길게길렀다. 이러한삶의형태가타락이전의낙원에서의아담의상태로돌아가는것이라고여겨졌다. 59 수도사는세상의것들에얽매이지않을뿐만아니라내적으로강인하다. 그의영혼은평안하며화, 시기, 탐욕, 쾌락, 욕망등을다스리며심지어죽음도두려워하지않는다. 60 크리소스톰은모든그리스도인들은수도사를본받아야한다고강조했다. 비록현실에서가능성이거의없지만초기에도그의기본적인입장은안디옥의모든기독교인들이수도사들처럼살아야한다는것이었다. 고대철학자들, 특히스토아철학자들은대중들을덕스러운삶으로인도하기위해자주예로부터존경받던모범적인인물들에대한이야기를했다. 사람들은이와같은이야기를듣고용기와힘을얻었다. 61 크리소스톰역시이러한 작품이크리소스톰의것인지아닌지에대해서는아직까지논란이있다 : M. Geerard (ed), Clavis Patrum Graecorum, vol. 2 (Brepols: Turnhout, 1974), 4500. 켈리 (Kelly) 는, Golden Mouth, 21-22, 31-32, 이논문의저작연대를 368 년에서 371 년사이로, 헌터 (David G. Hunter) 는, A Comparison between a King and a Monk / Against the Opponents of the Monastic Life (Lewiston: Edwin Mellen, 1988), 36-39, 크리소스톰의수도생활기간 (372-378) 중으로추정한다. 56 Chrys. Oppugn. 2.5 (PG 47:339). 57 Chrys. Oppugn. 2.5 (PG 47:340). 58 Chrys. Comp. 1.3 (PG 47:389-90). 59 S. P. Brock, Early Syrian Asceticism, Numen 20 (1973), 3-9. 60 Chrys. Comp. 1.2 (PG 47:388).

44 방법을사용하여성경의위대한신앙의선조들, 즉아브라함, 요셉, 모세, 욥, 바울, 신약의여성들등을덕의모델로제시하면서그들의삶을따를것을권고했다. 62 크리소스톰당시에대부분의사람들은수도사들이평범한사람들보다더높은삶의기준을가지고있다고생각했다. 그는이런구별을비판하면서수도사와일반그리스도인의차이는결혼의유무이지실천에있어서는동일한기준을가진다고주장한다. 63 우리가분리를만든것이지그리스도는수도사와사람들간에어떠한구분도하지않았다. 모든그리스도의제자들은예수님으로부터동일한계명을받았다는것이다. 크리소스톰은예수님뿐만아니라바울역시모든사람이수도사의완전함에도달해야함을가르친다고말한다. 그들은수도사처럼검소하게살아야하며화를절제하고돈을사랑하지말며헛된명예와세상의가치를추구해서는안된다. 그리스도가제자들을사랑하신것처럼모든사람들도서로사랑해야한다. 64 모든사람들은동일한지점에도달해야합니다! 오직수도사만이완전함을보여야하며나머지사람들은느슨하게살아가도된다는것은전체세상을뒤집어엎는생각입니다. 이것은사실이아닙니다! 정말아닙니다! 오히려바울은모든사람들에게동일한철학이요구된다고말합니다. 61 Pak-Wah Lai, John Chrysostom and the Hermeneutics of Exemplar Portraits (Ph.D. diss., Durham University, 2010), 72-92. 62 이와관련된연구들은다음과같다 : Margaret M. Mitchell, The Heavenly Trumpet: John Chrysostom and the Art of Pauline Interpretation (Tübingen: Mohr Siebeck, 2000); Catherine Broc-Schmezer, Les figures féminines du Nouveau Testament dans L œuvre de Jean Chrysostome: Exégèse et pastorale (Paris: Institut d études Augustiniennes, 2010); Samantha Miller, Chrysostom s Monks as Living Exhortations to Poverty and the Rich Life, Greek Orthodox Theological Review 58 (2013), 79-98; Demetrios E. Tonias, Abraham in the Works of John Chrysostom (Minneapolis: Fortress Press, 2014); Douglas E. Finn, Job as Exemplary Father according to John Chrysostom JECS 26 (2018), 275-305. 63 Chrys. Oppugn. 3.14 (PG 47:372). 64 Chrys. Oppugn. 3.14 (PG 47:372-74).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45 그리고저자신역시이점을가장강력하게단언합니다. 아니제가 아니라우리를심판하실그분께서그렇게하십니다. 65 (2) 천사와같은삶크리소스톰에따르면수도사는이땅에서천사와같다. 천사적인삶에서중요한요소는독신과성적금욕이다. 누가복음 20장 35-36 절을바탕으로시리아금욕주의전통은독신수도사들이이미결혼하지않는천사들의삶에참여하고있다고보았다. 언약의아들들혹은딸들 로불린공동체는독신을세례의조건으로넣어서약하게만들었고그상태를계속유지할것을엄격하게요구하기도했다. 66 천상의삶의사는금욕자들의삶의방식은자연스럽게구원에있어서특권의길로간주되었다. 67 4세기중반쯤에이르면금욕생활의거의모든특성들, 즉독신, 욕망의절제, 기도, 말씀묵상, 구제등이하늘에속한생활로정의된다. 68 크리소스톰은이러한전통과다르게천상의삶을설명한다. 물론그도금욕생활이천사의삶이라는것을부정하지않는다. 그는수도사들이하나님과친밀하게교제하며예배와시편찬송과기도로그들을꾸민다고칭찬한다. 그들은명예와권력, 부의길을선택하지않고스스로낮아지는길을선택했다. 69 크리소스톰은이런점에서시리아전통과동일하게수도사는천사라고주장한다. 하지만그에게있어서수도사를천사와동일시하도록규정하는가장주요한특징은수도원에는 사회적불평등 (inequality) 이 65 Chrys. Oppugn. 3.14 (PG 47:374). 다른언급이없다면본논문의번역은본인의것이다. 66 Brock, Early Syrian Asceticism, 3-9. 눅 20:35-36: 35 저세상과및죽은자가운데서부활함을얻기에합당히여김을받은자들은장가가고시집가는일이없으며 36 그들은다시죽을수도없나니이는천사와동등이요부활의자녀로서하나님의자녀임이라. 67 J. H. W. G. Liebeschuetz, Ambrose and John Chrysostom: Clerics between Desert and Empir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11), 99. 68 Peter Brown, The Body and Society: Men, Women, and Sexual Renunciation in Early Christianity, 2nd ed.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2008), 323-38. 69 Chrys. Comp. 1.3 (PG 47:389-90); Oppugn. 2.8 (PG 47:343).

46 없다는것이다. 천사들에게불평등이없듯이수도원에도부자도, 가난한자도없으며모든사람들이소유를공유한다. 모든사람들은차별받지않고하나의평화와기쁨과영광을함께한다. 크리소스톰은심지어수도사들은동일한한영혼을공유하고있다고주장한다. 수도원에는세상의갈등, 분쟁, 싸움이없으며완벽한하나됨과조화와연합이이루어진다. 70 수도원에대한크리소스톰의비전은사도행전 4장 32절을반영한다 : 믿는무리가한마음과한뜻이되어모든물건을서로통용하고자기재물을조금이라도자기것이라하는이가하나도없더라. 학자들은금욕생활과묵상대신에불평등이없는공동체를천사의삶으로묘사하는것은크리소스톰만의독특한접근이라고지적한다. 71 천사들가운데불평등이없는것처럼, 어떤천사들은풍부함을누리는데 다른천사들은불쌍하게사는것이아니라그들모두가한평화, 한 기쁨, 한영광을함께하는것처럼, 수도원에서도아무도가난을멸시하 지도부를높이지도않습니다. 모든것을뒤집어엎어버리는 너의것 과 나의것 이라는구분이완전히없어져있습니다. 모든것들은공동의 음식이며집이며옷입니다. 수도사들이심지어하나의동일한영혼을 공유하고있다면이러한말이왜놀랍습니까? 모두가같은존귀함으로 존귀하고, 같은종의모습으로종이며, 같은자유로자유롭습니다. 거기 서여러분들은모두를위한하나의부, 즉참된부와하나의영광, 즉 참된영광을발견합니다. 모두를위한하나의기쁨, 하나의열망, 하나의 70 Chrys. Oppugn. 3.11 (PG 47:366). 리터 (Adolf M. Ritter) 는, Between Theocracy and Simple Life : Dio Chrysostom, John Chrysostom, and the Problem of Humanizing Society, SP 22 (1989), 170-80, 크리소스톰이목양사역가운데공동소유사회를만들려고했다고주장하며그를 원시적공산주의자 (proto-communist) 로평가한다. 71 Schatkin, John Chrysostom as Apologist, 256; Auf der Maur, Mönchtum und Glaubensverkündigung, 20. 크리소스톰의천사적삶의메타포사용에대한상세한연구를위해서는다음의논문을참고하라 : Maria Verhoeff, God on Earth, Man in Heaven : John Chrysostom s Use of Celestial Imagery for the Christian Life, in Seeing through the Eyes of Faith: New Approaches to the Mystagogy of the Church Fathers, ed., Paul van Geest (Leuven: Peeters, 2016), 251-68.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47 소망을발견합니다. 참으로모든것이마치법칙과규범처럼완벽하게 제어됩니다. 거기는불평등이없는반면질서와균형과조화, 그리고 깊고정확한일치와만족을위한지속적인근거가있습니다. 72 크리소스톰은수도공동체를완전한이상적인사회로제시한다. 그는수도원에는세상의악이발생하지않는다고주장한다. 오직수도사만이평온함 (tranquility) 을누리며살수있다. 수도원에는싸움과분쟁의빌미가되는사유재산이없을뿐만아니라모든구성원들이좋은일이든나쁜일이든어떠한일이일어나도그것을자신들에게일어난것처럼여기기때문이다. 수도사들은기쁜일과슬픈일과같이모든것들을함께하고나눈다. 타인의행복을자신의행복으로알고타인의불행을자신의불행으로여긴다. 크리소스톰은특히나슬픔은모두가같이짐을져줄때쉽게사라진다고말한다. 73 (3) 사회의지도자크리소스톰은탁월한덕스러운삶을구현하는수도사가사회의진정한지도자라고주장한다. 수도사는자신의영혼을다스리기때문에도시를다스리는왕보다뛰어나다. 죄와욕망을억제하는것이도시와국가를다스리는것보다어렵기때문이다. 수도사는악한욕망에사로잡히지않기위해늘깨어있다. 크리소스톰에따르면수도사는칼과같은기도의무기로사탄에사로잡힌자들을해방시키고보호한다. 그는또한자신의삶으로사람들을가르치며고통과근심속에있는자들을위로한다. 74 만일우리가고통당하는자를수도사들에게데리고간다면그들은무엇 보다도모습으로, 옷으로, 거처로즉시그에게희망을줄것이며인간의 72 Chrys. Oppugn. 3.11 (PG 47:366). 73 Chrys. Oppugn. 3.11 (PG 47:366). 74 Chrys. Comp. 1.1-2, 4 (PG 47:388-91); Oppugn. 3.18 (PG 47:381).

48 일은어떤것도생각하지않도록설득할것입니다. 그후그는수도 사들의교훈으로쉽게구름을떨쳐낼것입니다. 75 크리소스톰은왕도어려움에처해있을때수도사의도움을받아야한다고선언한다. 그는기근시에부자들의집앞에서구걸하는자들처럼수도사를찾아야한다. 크리소스톰은성경에서선지자들에게도움을구했던왕들의예들을제시한다. 아합은가뭄과기근의때에엘리야의기도에소망을두었고유대의왕들은전쟁이일어났을때군대가아닌엘리야의기도를구했다. 히스기야역시하나님이이사야의기도를들으시고이스라엘을도와주실것이라고믿었다. 76 브라운 (Peter Brown) 의고대후기시리아의거룩한사람들에대한연구가보여주듯이수도사들은실제적으로사회적인리더십을발휘했다. 사람들은자신들과는다르게사는수도사들을매우존경했으며그들의기도와가르침은능력이있다고믿었다. 77 세속으로부터벗어나려고했던수도사들이아이러니하게권력의중심으로들어가게되었다. 안디옥의주요수도원들은실피우스산, 아마누스산 (Mt. Amanus) 과텔레다산 (Mt. Teleda) 에있었다. 78 경건한안디옥의신자들은이곳에서의수도생활을열망했다. 5세기신학자테오도레 (Thedoret, c.393-c.457) 는크리소스톰시대에실피우스산이수도사들의오두막들로장식되어있었다고보고한다. 79 수도원들이도시가까이에있었기때문에사람들은정기적으로그곳을방문하여수도사들로부터가르침과조언을받았다. 수도사들은도시가위기를맞았을때그곳에내려오기도했는데고위관료들도그들을존경으로맞이했다. 80 75 Chrys. Oppugn. 3.8 (PG 47:343). 76 Chrys. Comp. 1.4 (PG 47:391). 77 Peter Brown, The Rise and Function of the Holy Man in Late Antiquity, Journal of Roman Studies 61 (1971), 80-101. 78 Hunter, A Comparison between a King and a Monk, 11-12. 79 Theodoret, Historia ecclesiastica, 4.25 (SC 530:308-10). 80 Kelly, Golden Mouth, 3.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49 크리소스톰에게있어서수도사는또한참된교사이다. 그는그리스의교육제도 (paideia), 특히수사학교육을신랄하게비판한다. 크리소스톰은당시의수사학교육이학생들의인격형성이라는본래의목적을상실했다고주장한다. 교육은단지출세와성공을얻기위한수단으로전락하였다. 81 수사학은자녀들의영혼을해친다. 크리소스톰은다음과같이말한다 : 비록혀는매우날카로워졌을지라도만일영혼이타락했다면엄청나게큰해가따를것입니다. 수사에능숙해지면질수록해는더커질것입니다. 82 크리소스톰은오직수도원만이고전교육이실패했던덕을형성하고길러주는교육의이상을온전하게실현시킬수있다고주장한다. 수도사는참된선생이며수도원은덕의학교이다. 크리소스톰은부모들에게자녀들의양육을수도사에게맡기라고조언한다. 만일이일이가능하지않다면그들이잠시라도수도원에서교육을받은후다시집에돌아와교회와공동체를섬기는것이좋다고권한다. 83 Ⅳ. 부자와나사로에대한설교 에서마태복음 7 장 13-14 절해석 1. 좁은문 : 세상속에서수도정신의구현 크리소스톰은안디옥사역초기까지는산이나사막의수도사들을좁은 문으로해석한것같다. 수도사는이땅에서천사의삶을사는존재로모든 그리스도인들이따라야할완벽한삶의모범이다. 세상의모든욕심들을 버리고하나님과의친밀한교제를추구하는수도사는사회의진정한지도자 이며고전그리스의문화가추구했던덕스러운삶을보여주었다. 이러한 점들에서크리소스톰은수도사가되는것이영생의길로가는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렇다면그는이입장을계속고수했을까? 우리는 부자와나사 81 Chrys. Oppugn. 3.5, 11 (PG 47:357, 367). 82 Chrys. Oppugn. 3.11 (PG 47:367). 83 Chrys. Oppugn. 3.18 (PG 47:380-81).

50 로 에서변화된견해를볼수있다. 크리소스톰은 388년혹은 389년에누가복음 16장 19-31 절의부자와나사로비유를연속적으로강해했다. 84 이때는크리소스톰이수도생활을마치고안디옥으로돌아온지 10여년정도지난시기이다. 일곱번째설교초반에서그는전차경주, 검투사시합, 그리고이교의연극을즐기는안디옥의신자들을강하게비판하면서이런이교의오락들이그들의영혼을해친다고주장한다. 또한세상의유흥거리를좋아하는그들의모습은이교도들의회심을막는다. 85 4세기안디옥에서기독교는상당한세력을얻었지만여전히이교주의는강력한영향력을발휘하고있었다. 그곳에는여러이교신전들과성전들이있었고전통신들과연관된많은축제들과오락들이있었다. 많은사람들이전차경주와희극과연극, 그리고게임을즐겼다. 이런이유로안디옥시민들은쾌락을쫓는사람들로알려지기도했다. 86 해로운오락거리들을비판한후크리소스톰은마태복음 7장 13-14 절의말씀을따라회중들에게넓은문과쉬운길로걸어가지말고좁은문으로들어가라고요청한다. 여기서넓은문은욕망과세속적인가치에사로잡혀사는것이다. 전차경주와다른사탄적인오락들에열광하는사람들, 절제에는관심이없고덕을생각하지않는사람들, 부주의하게행동하는사람들, 사치와탐식에굴복된사람들, 매일돈에미쳐서살아가는사람들, 현세적인것들을얻으려고애쓰는사람들, 이러한사람들이넓은문과쉬운길을걸어가는자들입니다. 87 84 Roth, On Wealth and Poverty, 10. 85 Chrys. Laz. 7.1-2 (PG 48:1044-47). 86 Mayer, John Chrysostom, 3-4; J. H. W. G. Liebeschuetz, Antioch: City and Imperial Administration in the Later Roman Empir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72), 225-32. 87 Chrys. Laz. 7.2 (PG 48:1047).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51 수도적삶 에서수도사를제외한대부분의사람들이넓은문에들어가는자들로제시되었다면 부자와나사로 는정체성 ( 수도사 / 나머지사람들 ) 과장소 ( 산 / 도시 ) 가아닌어떠한삶을사느냐에따라넓은문이정해진다. 즉, 수도사라도욕망에따라살아간다면넓은길을걸어가는자이며세상속에살아가는사람이라도천국을소망하며절제하며살아간다면좁은문으로들어가는것이다. 부자와나사로의비유에등장하는부자가넓고쉬운길을걸어가는사람들의전형적인예이다. 부자는사치, 방종, 음탕함, 술취함의죄를지었다. 그는항상현세적인쾌락을위해살아가며이를위해돈을아끼지않는다. 하지만그의집앞에누워있는거지나사로에대해서는전혀관심을가지지않았다. 영생과마지막심판은무시한채오직현재의즐거움을삶의목적으로삼았다. 88 좁은문에대한설명이이설교에서구체적으로제시되지않지만우리는넓은문에대한크리소스톰의해석을근거로좁은문의정체를추론해낼수있다. 좁은문은절제, 순결, 거룩, 가난한자들을돌봄, 내세에대한소망등이다. 비록현실은힘들고어려울지라도미래에있을하늘의상급을바라보며믿음의길을걸어가는것이좁은문의삶이다. 부를남용하지않고가난한자들을위해나눠주는것이좁은문이다. 이렇게좁은길을걷는자의전형이크리소스톰에게는바로나사로였을것이다. 89 이설교에서수도사에대한크리소스톰의이상적인언급은나타나지않는다. 이제그에게수도사가되는것보다더중요한것은수도정신에따라사는것이다. 세상이악하기때문에구원을위해서는도시를떠나야한다는소극적인자세가아니라비록현실은변한것이없지만그곳에서적극적으로수도사처럼살기위해힘써야한다는것이강조된다. 88 Chrys. Laz. 7.3 (PG 48:1048-49). 89 부자와나사로 의신학과수사학적기법의사용에대한상세한분석은다음을참고하라 : Francine Cardman, Poverty and Wealth as Theater: John Chrysostom s Homilies on Lazarus and the Rich Man, in Susan R. Holman ed., Wealth and Poverty in Early Church and Society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8), 159-75.

52 2. 수도생활에대한크리소스톰의재고찰 (1) 수도사의불완전함 멜레티우스와플라비안의지도를받으며교회사역을다시시작한크리소 스톰은곧수도생활의불완전함을깨닫기시작한다. 교회사역을피하는 수도사들에대한개인적인실망과함께그는수도사가여러면에서약점들 을가지고있음을지적한다. 381 년혹은 382 년에작성된것으로보이는 참회에대하여 (De Compunctione) 는이러한변화된심경을잘보여준 다. 이작품은두권의논문으로구성되어있는데각책의수신자는다른 수도사이다. 첫번째책은데메트리 (Demetrius) 를, 두번째책은스텔레크 (Stelechius) 를대상으로하고있다. 이논문은 수도적삶 이써진직후에 저술된것으로추정된다. 90 크리소스톰은수도생활이완전한그리스도인의삶에이르는길을보장해 주지않는다고주장한다. 오히려도시에살면서덕을실천한다면그것이 수도생활보다우월하다고말한다. 크리소스톰은분주한도시에살면서수 도사들보다하나님을더욱사랑한사도바울과다윗왕의예들에호소한다. 바울은비록세상속에서살았지만세상에대해못박혔다. 그는그리스도에 대한사랑으로경건한삶의모범을보여주었다. 91 반면수도사라고해도 세상적인염려에서완전히자유롭지못하다. 크리소스톰은자신의수도생 활을되돌아보면서무슨음식을먹어야하며어떠한음료를마셔야할지에 몰두한경험이있었다고말한다. 92 산꼭대기나골짜기나계곡이나접근할 수없는고독한장소 가심란하고혼란스러운영혼을차분하게만드는것은 아니다. 93 여기서크리소스톰은스텍 (Andrea Sterk) 의지적처럼사회와 90 Andrea Sterk, Renouncing the World yet Leading the Church: The Monk-Bishop in Late Antiqui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04), 145; Kelly, Golden Mouth, 28, 42-43. 91 Chrys. Ad Stelechium de compunctione( 이하 Compunct. 2), 2.2 (PG 47:413). 92 Chrys. Ad Demetrium de compunctione( 이하 Compunct. 1), 1.6 (PG 47:403-04). 93 Chrys. Compunct. 2, 2.2 (PG 47:413).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53 격리되어홀로사는것이더이상거룩함을보장하지않는다는것을분명하 게설명한다. 94 다윗왕도수도사와비교된다. 그는왕국을돌보는무거운 짐을졌음에도홀로사는수도사들보다훨씬더많이그리스도를사랑하였 다. 크리소스톰은홀로됨의목적이홀로됨의장소보다더중요하다고 지적한다. 95 수도사는영적으로도완전하지못할뿐만아니라교회사역에서도부족한 면이많다. 386 년이후에저술된것으로보이는 목회직에대하여 에서 크리소스톰은우선교회사역이수도생활보다더우월하다는것을보여준 다. 96 그는몸과영혼의구분을사용하여수도사와사제사이의임무의 차이를자세하게이야기한다. 수도생활은주로몸의훈련으로이루어진다. 만일수도사가건강하고강하다면오랜금식, 맨바닥에서자기, 철야기도와 노동과같은훈련들을견뎌낼수있다. 금욕생활을위해수도사에게필요한 것은좋은건강과적당한장소이다. 그러나교회사역은체력만으로는감당 하기힘들다. 힘이센것이완고함, 성질급함과무분별함을버리고진지함과 신중함을가지게하는데도움이되지않기때문이다. 크리소스톰은교회의 일은영혼의힘과기술로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97 흥미롭게도그는수도 생활과교회사역을각각몸의일과영혼의일로구분하고있다. 크리소스톰은자신의경험을바탕으로일상생활로부터떨어진소극적인 수도생활은신자들을돌보는데쓸모없다고단호하게말한다. 일상적인일 을경험해보지못하고홀로살아간수도사들은공동체를이끌어가는데 필요한덕목들을훈련하지못했을뿐만아니라죄의유혹에도쉽게빠지기 때문이다. 크리소스톰은수도사들의미숙함을재미있는비유를사용하여 설명한다 : 수도적삶의방식은다재다능한 (all-round) 영적인기술을얻는 데는부적합합니다. 왜냐하면어떤선장도항구에서자신의기술을보여주 94 Sterk, Renouncing the World, 148. 95 Chrys. Compunct. 2, 2.3 (PG 47:414). 96 John Chrysostom, Six Books on the Priesthood, trans. Graham Neville (Crestwood: St. Vladimir s Seminary press, 1977), 22-23. 97 Chrys. Sac. 6 (SC 272:322-24).

54 지는않기때문입니다. 98 크리소스톰에따르면분쟁을경험해보지못한수도사가교회일을맡았을때그는 밀랍인형 보다낫지않다. 사역자들은화를참고공동체를이끌기위한요령을가지고있어야하지만대부분의수도사들은이러한자질들을연습할수있는기회를가지지못한다. 그들을비판하는사람은소수이며또한교회를이끌어나가기위한어떤전략을생각할필요도없다. 이러한상황에서그들이친숙하지못한상황을맞게된다면크게당황하고혼란스러워하며심지어잘못된행동을할수도있다. 만일성급하거나속이좁고쉽게화를내는수도사가교회의지도자가되었다면신자들을원만하게이끌어가기힘들것이다. 99 크리소스톰은또한도시에는영혼을자극하는것들이매우많다고말한다. 그중에서가장심한것은성적유혹이다. 수도사들은수도생활중에서는여자들을만날기회가많지않지만사제는신앙성장의유무를알아보기위해정기적으로여성의집을방문한다. 이런경험이없는수도사는정숙한여성들이라할지라도그들을보는것만으로도성욕에사로잡힐수있다. 100 이외에도수도사가교회의지도자가되었을때명예욕, 아첨과예의상하는칭찬, 탐욕, 사치등에상당히취약하다. 크리소스톰은수도사들의이러한무능함과결함들로인해그들이도시로돌아올경우일반사람들보다영적으로, 도덕적으로더나쁘게될수도있다고주장한다. 101 그는수도사를과도하게칭찬하거나존경할필요가없다고말한다. 오히려사제가교회의일을하면서고통과어려움을인내하며신실하게산다면수도사보다더많이존경받아야한다. 102 수도사들은혼자있으면서화를참고다른심각한죄들을짓지않습니다. 왜냐하면그들의영혼을괴롭히고흥분시키는것이없기때문입니다. 103 왕과수도사의비교 에서크리소스톰은수도사야말로 98 Chrys. Sac. 6 (SC 272:324). 99 Chrys. Sac. 6 (SC 272:328-30). 100 Chrys. Sac. 6 (SC 272:332-33). 101 Chrys. Sac. 6 (SC 272:331-32, 334). 102 Chrys. Sac. 6 (SC 272:324). 103 Chrys. Sac. 6 (SC 272:324).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55 진정한사회의지도자의자격을갖추었다고말한다. 비록 목회직에대하 여 는교회에서의지도력만을다루지만결국이는곧수도생활이지도자의 덕목을길러내는데부족하다는점을암시하는것이다. (2) 기독교적인완전함에이르는길 : 이웃사랑수도사의불완전함에대한크리소스톰의언급은완전한기독교적인삶에대한그의생각이달라졌다는것을의미한다. 학자들의주장대로, 그는예전에는고대철학적삶의관점에서수도사를최고의그리스도인으로평가했다. 104 고대에서철학은어떻게살아야하는가의문제, 즉삶의방식에관한것이었다. 고대철학자들은어떤삶의방식이인간의참된본성을실현하는지고민했다. 철학적삶의요소는자발적가난, 음식과성생활자제, 욕망억제, 자연에대한묵상등이었다. 105 이외에도세상으로부터떨어짐 (detachment) 이중요했다. 공공의영역을벗어나조용한곳에서최소한의자원으로살면서자연과인간의본성을관상하는삶 (vita comtemplativa) 이세상가운데서의활동적삶 (vita activa) 보다우월하다고간주되었다. 이런이유로어떤철학자들은사람의손길이거의닿을없는곳에거주하기도했다. 106 크리소스톰은 수도적삶 에서관상적인삶의개념을사용하여수도사들의삶의방식을설명한다. 그는유명한철학자들과정치가들의단순한삶을칭찬하면서이들이부와권력을가진자들 104 Anne-Marie Malingrey, Philosophia; étude d un groupe de mots dans la littérature grecque des présocratiques au IVe siècle après J. C (Paris: C. Klincksieck, 1961), 270-86; Schatkin, John Chrysostom as Apologist, 230-72; Hunter, A Comparison between a King and a Monk, 1-68. 105 Pierre Hadot, Philosophy as a Way of Life: Spiritual Exercises from Socrates to Foucault, trans. Michael Chases (Malden: Blackwell, 1995), 264. 106 Richard. D. Finn, Asceticism in the Graeco-Roman Worl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10, 19-27; Schatkin, John Chrysostom as Apologist, 243. 이두삶의유형에대한고대로부터현대까지의사상사적논의를위해서는다음의논문을참고하라 : 전광식, Vita Activa 와 Vita Contemplativa: 삶의유형에대한개념사적논의, 대동철학 56 (2011), 27-55.

56 보다더뛰어나다고주장한다. 수도사들이바로이러한철학적삶의이상을실현하고있다. 그들은돈, 권력, 명예와같은세상적인가치로부터자유로울뿐만아니라세상그자체로부터벗어난삶, 즉관상적인삶 (ὁ ἀπράγμων βίος) 을구현하고있다. 107 세상으로부터벗어남 의개념이초기크리소스톰의수도사상을지배하고있다. 수도사는도시에서의삶을포기했기때문에모범적인그리스도인이며참된지도자이다. 108 크리소스톰은신자의삶에있어서세상으로부터떨어져금욕생활하는것보다이웃, 특별히가난한자들을사랑하는것이더중요하다는점을깨닫는다. 사랑이없이는아무도완전히질수없다. 386년에설교된 하나님의불가해성에대한여섯번째설교 (De incomprehensibili Dei natura homila 6) 에서 109 크리소스톰은 이웃을위하고그들의구원을위해힘쓰는것보다예수님을믿고사랑하는사람을더참되게특징짓는것은없다 고주장한다. 110 크리소스톰은성경연구를통해철학적삶에대한개념을변혁시킨다. 예수님은자신의제자들에게그들이서로사랑한다면모든사람들이그들이예수님의제자임을알것이라고말씀하셨다. 바울에따르면사랑은율법의성취이며어떤영적인은사도사랑이없으면아무런유익이없다. 111 크리소스톰은바울의글을바탕으로 사랑은최고의덕이며그리스도의제자도의표징이며가장높은영적인선물이다 고말한다. 112 기독교적인철학적삶의최고봉은이웃사랑이다. 이웃사랑과구제가금식, 맨바닥에서자는것, 철야기도, 말씀묵상, 심지어처녀성 (virginity) 보다더중요하다. 가난한자들을돌보지않는다면모든덕들은헛된것이다. 금욕생활은자기영혼을위한것이지만구제는타인의유익을위한것이기 107 Chrys. Oppugn. 2.5, 9 (PG 47:337-39, 344-46). 108 Schatkin, John Chrysostom as Apologist, 248-53. 109 John Chrysostom, On the Incomprehensible Nature of God, trans. Paul W. Harkins (Washington, DC: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Press, 1982), 10. 110 Chrys. De incomprehensibili Dei natura( 이하 incomprehens.), 6.3 (PG 48:752). 111 Chrys. Sac. 2 (SC 272:124-26). 112 Chrys. Sac. 2 (SC 272:126).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57 때문이다. 크리소스톰은이웃사랑이없이는구원받을수없다고선언한다. 113 영 (Francis M. Young) 은기독교적인완전함에대한크리소스톰의태도의변화는그의수도주의사상이더깊어진것으로이해해야한다고주장한다. 114 크리소스톰은공동체를돌보지않은채혼자만의영적인여가에몰두하는수도사들을비판한다. 그들은교회의사역을돕는것을영적인진보를가로막는장애물로여긴다. 그들은섬김을요청하는사람들에게항상묵상을할시간이있는지항상물어본다. 115 크리소스톰은사랑과섬김이없는수도생활은이교도들의이기적인자기돌봄으로돌아가는것이라고주장한다. 타인의필요를채워주기위해덕을약간잃는것이이웃을무시한채묵상의절정에도달하는것보다더낫다고말한다. 116 산꼭대기로물러나세상에대하여자신을못박은모든수도사들은이말에주의를기울이시기바랍니다. 기도와공감과사랑으로교회의지도자들을격려하면서그들을모든힘을다해지원해주십시오. 만일하나님의은혜로걱정과위험에노출된사역자들을비록멀리떨어져있지만모든힘을다하여돕지않는다면여러분들은모든지점들을잃으며여러분들의종교적인경건은쓸모없는것으로드러난다는점을깨달으시길바랍니다. 117 (3) 수도생활과도시생활의통합 크리소스톰은수도적이상을도시생활에접목하려고했다. 많은학자들 113 Chrys. In Mattaeum homilia( 이하 hom. in Mt.), 78.1-2 (PG 58:711-13). 마태복음강해는 390 년초반에설교된것으로보인다 (Mayer, The Homilies of St John Chrysostom, 38, 470-71). 114 Frances M. Young, From Nicaea to Chalcedon: A Guide to the Literature and its Background, 2nd ed.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10), 208. 115 Chrys. Compunct. 1, 1.6 (PG 47:403-04). 116 F. X. Murphy, The Moral Doctrine of St John Chrysostom, SP 11 (1972), 56. 117 Chrys. incomprehens. 6.3 (PG 48:752).

58 이이를지적했지만여기서간과된것은그가기독교적으로변혁된철학적삶을모든사람들이따라야할표본으로제시했다는점이다. 118 크리소스톰은이제수도생활을내면화하여세상속에서수도정신을실천하는것을강조한다. 세상으로부터의도피가아니라죄와욕망으로부터멀어짐이그의수도사상에서중요시되었고그가운데서도이웃을향한사랑의실천이가장주요한덕목이되었다. 119 수도생활과시민생활의통합은크리소스톰자신에게서부터볼수있다. 크리소스톰은고대후기의대표적인수도자- 주교 (monk-bishop) 였다. 팔라디우스는크리소스톰이후대의교회지도자들에게모범적인주교의상을가르쳐주기위해하나님으로부터보냄받았다고극찬한다. 그의모범성은교회를이끌어가는데엄격한금욕적이상을적용한것에있다. 120 크리소스톰은교회의지출을줄여병원과여행자들을위한쉼터를만들고자했고욕심많고방탕한사제들을엄하게꾸짖었다. 먹을것과마실것, 그리고입을것을최대한간소하고단순하게하였고사람들을이러한생활방식으로이끌었다. 121 그는사제가갖추어야할자질에대해말하면서순결함, 침착함, 독실함, 인내, 검소함과같은수도사의덕목들을나열하였다. 122 크리소스톰은또한수도생활의경험을바탕으로안디옥성도들을지도했다. 수도사나일반사람들이나모두같은기준을가지고있으며예수님으로 118 Blake Leyerle, Theatrical Shows and Ascetic Lives: John Chrysostom s Attack on Spiritual Marriage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1), 201; Sterk, Renouncing the World, 141-60; Aideen M. Hartney, John Chrysostom and the Transformation of the City (London: Duckworth, 2004), 1-32, 117-32; Jaclyn L. Maxwell, Christianization and Communication in Late Antiqu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1-10, 128-33; Peter Brown, The Body and Society, 311-12; Young, From Nicaea to Chalcedon, 208-09; 이은혜, 고대후기교회지도력의새로운패러다임, 수도자 - 감독지도력 (Monk-Bishop Leadership) 의발전 : 크리소스토모스를중심으로, 한국교회사학회지 28 (2011), 89-113. 119 Sterk, Renouncing the World, 148; Young, From Nicaea to Chalcedon, 208. 120 Pall. D. Chrys. 17, 20 (SC 341:348-50, 394). 121 Sterk, Renouncing the World, 156-58. 122 Chrys. Sac. 6 (SC 272:330).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59 부터같은명령을받았다. 그는성경은 세상에살고있는사람들, 산위의수도사들 과같은용어를사용하지않는다고지적한다. 수도사들만이거룩하게살아야한다는것은인간이만들어낸것이지예수님이의도한것은아니다. 예수님의산상수훈은수도사만을위한교훈이아니라모든사람들을대상으로한것이다. 123 물론모든사람이수도사처럼살아야한다는생각은 수도적삶 에서부터등장한다. 거기서크리소스톰은좁은문으로들어가라는예수님의명령은모든사람에게해당된다고강조한다. 그는가장트집잡기를좋아하는사람도수도사나일반시민이나동일한높이에도달해야한다는점을부정하지않을것이라고말한다. 124 그러나이당시에크리소스톰은이것이거의실현되기힘들것이라고판단했다. 그의수사는동일한기준을말하지만실상은세상이악하기때문에그곳을떠나야한다고생각했다. 하지만안디옥교회에서사역하면서크리소스톰의생각은달라진다. 비록아직세상은여전히악하고불의와부정과부패가있지만모든그리스도인들은수도정신을내면화하여결혼한것과일터가있다는것을제외하고는수도자와같이세상속에서살아야한다는것이다. 안디옥의그리스도인들은그들의삶의터전에서수도사들처럼산다는것은불가능하다고반박했다. 성경을읽고기도하고순결하며가난한자들을돌보는것은영적인전문가들, 즉수도사들에게만해당한다고착각하고있었다. 125 크리소스톰은이러한이분법을반박하며도시에사는사람들이자기를부인하며기도, 말씀묵상, 회개, 금식, 철야기도, 구제를실천해야한다고가르친다. 126 모세, 이사야, 에스겔은모두결혼하고재산을가졌지만덕스러운삶을살기위해도시를떠나지않았다. 127 다윗과바울역시도시에살면서수도사들보다더욱뜨겁게주님을사랑했다. 128 크리소스톰 123 Chrys. hom. 7.7 in Mt. (PG 57:81). 124 Chrys. Oppugn. 3.14 (PG 47:372-75). 125 Maxwell, Christianization and Communication, 130. 126 Chrys. hom. 55.7 in Mt. (PG 58:548-49). 127 Maxwell, Christianization and Communication, 130. 128 Chrys. Compunct. 2, 2.2-3 (PG 47:413-14).

60 은세상에는유혹이더많기때문에홀로사는수도사들보다규칙적인성경읽기로더많은영적인힘을공급받아야한다고주장한다. 129 수도정신의내면화를추진하면서크리소스톰은무엇보다도구제를강조한다. 그는스스로를 가난한자들의대변자 로부르며부자들의탐욕과호화로운삶을비판하며구제를호소했다. 당시안디옥의부자들은대리석기둥과홀, 그리고금으로둘러싸인벽으로된대저택을지으면서가난한자들에게는빵한조각, 물한모금을주지않았다. 크리소스톰은부자가되는것은죄가아니지만그부를나누지않는것은심각한죄라고경고했다. 130 구제는모든경건활동보다뛰어난덕의중심이다. 심지어크리소스톰은교회를금과은장식물로꾸미는것보다가난한자들을먹이는것이우선이라고말한다. 131 구제를본받으십시다. 이것없이는아무도구원받을수없습니다. 어리석은다섯처녀와바리새인이야기가이점을보여주었습니다. 처녀성없이는하나님의나라를볼수있지만구제없이는그렇게할수없습니다. 구제는본질적이며모든사람이붙잡아야하는것입니다. 그렇다면우리가이것을덕의중심이라고부르는것이전혀부자연스럽지않습니다. 132 크리소스톰에게있어서구제가최고의덕인이유는그리스도가가난한 자들가운데계시기때문이다. 그는마태복음 25 장 31-46 절의말씀을 근거로가난한자들과그리스도를동일시한다. 그리스도는가난한자들 129 Leyerle, Theatrical Shows, 201. 130 Rudulf Brändle, This Sweetest Passage: Matthew 25:31-46 and Assistance to the Poor in the Homilies of John Chrysostom, in Susan R. Holman ed., Wealth and Poverty in Early Church and Society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8), 127-29. 131 Emmanuel Clapsis, The Dignity of the Poor and Almsgiving in St. John Chrysostom, Greek Orthodox Theological Review 56 (2011), 71. 132 Chrys. hom. 47.5 in Mt. (PG 58:486).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61 가운데서우리를만나고우리를하나님을닮아가게만든다. 구제를통하여하나님은우리에게찾아오시고우리는하나님에게로간다. 133 크리소스톰은수도생활의내면화를통해결국에는안디옥을기독교도시로변혁하고자했다. 이이상은그가초기때부터꿈꾸던것이었다. 그는안디옥이완전히바뀌어더이상수도원이필요없는곳이되기를원했다. 저는수도원들이있을필요가없고훌륭한질서가도시를지배하고있어서앞으로아무도사막으로도망가야만하는일이없기를자주기도합니다.... 저는우리가평화와이러한악들의군주로부터자유함을즐겨도시에거하는자들이산으로도망갈필요가없을뿐만아니라오랜포로생활로부터귀환하는피난민들처럼산에거하는자들역시그들이태어난도시로돌아오기를바라고기도합니다. 134 V. 결론 지금까지우리는마태복음 7장 13-14절에대한크리소스톰의해석의변화를주목하면서그의수도주의사상의전개과정을살펴보았다. 두문에대한해석에있어서 수도적삶 은좁은문을수도사, 넓은문을그외의모든사람들로규정하였다. 크리소스톰은매우이상적인관점에서수도사는완전한그리스도인의표본으로보았다. 수도사는세상으로부터떨어진곳에서모든욕망과세상적인걱정에서벗어나하늘의삶을추구했다. 모든소유를나누며모든기쁨과고통을함께나누는천사와같은존재였다. 133 Brändle, This Sweetest Passage, 126. 크리소스톰의구제사상에대한해외의주요연구들을파악하기위해서는본인의박사학위논문을참고하라 : Junghun Bae, John Chrysostom on Almsgiving and the Therapy of the Soul (Ph.D diss., Australian Catholic University, 2018), 4-26. 국내에서도여러연구들이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다음의논문을참고하라 : 하성수, 부와가난에대한크리소스토무스의가르침, 신학전망 200 (2018), 104-36. 134 Chrys. Oppugn. 1.7-8 (PG 47:328-29).

62 수도사는진정한리더이며그리스- 로마교육의이상을실현하였다. 이러한관점에서크리소스톰은회중들에게기독교의최고의덕에이르기를원한다면도시를떠날것을권고했다. 도시는죄와욕망으로가득차있기때문에그곳에서의삶은구원을불확실하게만들었다. 수도사에대한이상적인견해는 부자와나사로 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크리소스톰은수도사가좁은문이아니라수도정신을가지고세상속에서살아가는것이영생에이르는길이라고주장한다. 그는 6년의수도생활후안디옥에서다시교회사역을하면서수도주의에대해견해가바뀌기시작한다. 수도사는구원이보장되어있는완전한그리스도인도아니며교회의지도자로도부족함이많다. 수도사들도일반사람들과똑같은근심과걱정속에서살아간다. 크리소스톰은세상으로부터의도피를강조하는철학적삶을기독교적관점에서재해석하여욕망으로부터의도피를중요시하며사랑과섬김을강조한다. 개인의이기적인영적인만족이아니라타인의필요와고통을감당하는것이참된수도주의의태도라는것이다. 수도생활의내면화를추구한크리소스톰은그원리를교회사역에적용하여모든그리스도인들이세상속에서수도사와같이살아갈것을요청한다. 그들은욕망과죄와싸우며부와명예와권세에관심을두지않고검소하며가난한자들을섬기며살아야한다. 크리소스톰은변혁된수도적삶에서이웃사랑의표현인구제를가장중요시한다. 수도적삶 과 부자와나사로 사이의두문에대한해석의변화는수도주의에대한크리소스톰의초기의급진적인사상이사라지며교회사역과성경연구를통해더욱깊어지고원숙해져가는과정을보여준다. 이와같은연구의결과를바탕으로좁은문과넓은문에대한크리소스톰의해석이변하는데영향을미친몇가지요소들을제시하고자한다. 첫째는그의수도생활과교회사역경험이다. 그는본격적으로수도생활을하기전에디오도르의수도학교에서약 3년간이미금욕생활과교회봉사를겸임하였다 (368-371 년 ). 크리소스톰은이수도학교에서도시내에서의수도생활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63 이가능하다는것을경험하게되었다. 이후그는수도생활에전념하면서수도훈련과사상을체득하게되었다. 또한안디옥에서의사역은크리소스톰으로하여금수도주의에대해다시생각하게하는촉매제가되었을것이다. 수도사에서독경자, 집사, 사제를거치면서참된수도생활은타인의유익을구하는것이라는점을알게되었고이를실제사역에서모든성도들의실천원리로제시하였다. 크리소스톰은수도생활의몇몇단점들을제외하면그것은일반사람들의삶을위한훌륭한지침이된다고보았는데이는그가교회사역을하지않았다면발견하기는힘들었을것이다. 둘째는수도주의사상이다. 두문에대한해석에가장큰영향을미친것은수도주의에대한크리소스톰의견해이다. 이는곧기독교적인완전성에대한생각의차이이다. 처음에크리소스톰은이완전성이철학적삶, 즉세상으로부터떠나하늘의것을묵상하는삶으로실현된다고보았지만성경연구를통해내면적인금욕과이웃사랑의실천이거룩에이르는길이라는것을깨닫게되었다. 셋째는수도정신을세상속에실현하고자하는그의목양계획이다. 크리소스톰은수도주의에대한새로운깨달음을얻는데그친것이아니라그것을적극적으로현장에적용하려고했다. 크리소스톰은모든그리스도인들이수도사와같이살아야한다는초기의생각을세부적인요소들이다듬어안디옥교인들에게가르쳤다. 모든그리스도인들은수도사와같이성경읽기, 기도, 금식을해야하며구제에도힘써야한다. 그의이러한목회전략이성경해석에서반영되었다. 마태복음 7장 13-14 절에대한크리소스톰의해석의변화는그의교육, 수도생활, 교회사역, 성경해석과신학, 수도주의사상과같이다양한요소들의복합적이며역동적인결합의결과이다. 이는지금까지안디옥학파의성경해석방법으로알려진역사적 -문법적인해석방법의도식이크리소스톰의성경해석을충분히이해하는데한계가있다는점을분명히보여준다.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을가르치는크리소스톰의교훈은교회와세상속에서이분법적으로살아가는오늘날의그리스도인들에게도의미를가진

64 다. 우리는교회에서뿐만아니라세상속에서도거룩하고의롭고신실하게살아야한다. 또한개인적이며수직적인경건을추구하는데그쳐서는안되고공동체적이며수평적인사랑을실천하는데힘써야한다. 크리소스톰의교훈을오늘날의표현으로다시바꾼다면다음과같을것이다 : 세상속에서그리스도인의삶을! [Abstract] The Monastic Life in this World : John Chrysostom s Biblical Interpretation of Matthew 7:13-14 Jung Hun Bae(Kosin University) This paper examines John Chrysostom s reasons for the interpretive changes of Matthew 7:13-14 between his Adversus oppugnatores vitae monasticae and De Lazaro. In Adversus oppugnatores, a narrow door is regarded as a monk on the mountains, but it is understood as a virtuous life in the world in De Lazaro. Chrysostom s view of monasticism greatly influences on this alteration. Initially for him Christian perfection is accomplished by a monk who leaves the city and pursues intimate fellowship with God in terms of ancient philosophical life. However, during his church ministry in Antioch, he came to realize that the authentic monastic life denotes not detachment from the civil life, but from sin and desire, and involves

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65 the love of one s neighbor which results in almsgiving. In addition, Chrysostom had experienced intra-monasticism under the direction of Diodore in his ascetic school and professional ascetic practices for six years. As monk-bishop he attempted to apply the principles of monasticism to the ordinary life of all Christians in Antioch. These factors reshaped his approach to the monastic life. Chrysostom argued that all people should live in this world, like monks, and that Christ gave all believers the same commandments. The combination of complex elements, such as Chrysostom s education, monastic experience, church ministry, theology, and ideas of monasticism leads to his interpretive alteration with regards to the two doors in Matthew 7:13-14.. This change demonstrates that Chrysosom had a deeper and fuller understanding of asceticism, while the radical ideas in his early career weakened. Key Words: John Chrysostom, Two Doors, Biblical Interpretation, Monasticism, Christian Perfection, Monastic Life in this World, Almsg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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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속에서의수도적삶 : 마태복음 7 장 13-14 절에대한요한크리소스톰의해석 / 배정훈 67 of God. Washington, DC: The Catholic University of America Press, 1982.. De Lazaro conciones 1-7. PG 48: 963-1054. Trans. Catharine P. Roth. On Wealth and Poverty. Crestwood: St. Vladimir s Seminary press, 1999.. De sacerdotio. Sources Chrétiennes, 이하 SC 272. Trans. Graham Neville. Six Books on the Priesthood. Crestwood: St. Vladimir s Seminary press, 1977.. In Matthaeum homiliae 1-90. PG 57-58. Clapsis, Emmanuel. The Dignity of the Poor and Almsgiving in St. John Chrysostom. Greek Orthodox Theological Review 56 (2011), 55-87. Clark, Elizabeth A. Reading Renunciation: Asceticism and Scripture in Early Christianit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9. Finn, Douglas E. Job as Exemplary Father according to John Chrysostom. Journal of Early Christian Studies( 이하 JECS) 26 (2018), 275-305. Finn, Richard. D. Asceticism in the Graeco-Roman World.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9. Geerard, M. (ed). Clavis Patrum Graecorum. Vol. 2. Brepols: Turnhout, 1974. Hadot, Pierre. Philosophy as a Way of Life: Spiritual Exercises from Socrates to Foucault. Trans. Michael Chases. Malden: Blackwell, 1995. Hartney, Aideen M. John Chrysostom and the Transformation of the City (London: Duckworth, 2004. Illert, Martin. Johannes Chrysostomus und das Antiochenisch-Syrische Mönchtum: Studien zu Theologie, Rhetorik und Kirchenpolit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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