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學 年 度 韓 醫 學 理 論 에 根 據 한 山 林 治 癒 方 法 硏 究 A Studyonforesthealingmethod basedonthetheoryofthetraditionalkoreanmedicine 圓 光 大 學 敎 韓 醫 學 專 門 大 學 院 韓 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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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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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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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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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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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시험지 출제 양식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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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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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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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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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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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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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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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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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환경정책 형산강살리기 수중정화활동 지원 10,000,000원*90%<절감> 형산강살리기 환경정화 및 감시활동 5,000,000원*90%<절감> 9,000 4, 민간행사보조 9,000 10,000 1,000 자연보호기념식 및 백일장(사생,서예)대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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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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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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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강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106월 평가원] 1)심청이 수궁에 머물 적에 옥황상제의 명이니 거행이 오죽 하랴. 2) 사해 용왕이 다 각기 시녀를 보내어 아침저녁으로 문 안하고, 번갈아 당번을 서서 문안하고 호위하며, 금수능라 비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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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 한국교육학연구 제20권 제3호 I. 서 론 청소년의 언어가 거칠어지고 있다. 개ㅅㄲ, ㅆㅂ놈(년), 미친ㅆㄲ, 닥쳐, 엠창, 뒤져 등과 같은 말은 주위에서 쉽게 들을 수 있다. 말과 글이 점차 된소리나 거센소리로 바뀌고, 외 국어 남용과 사이버 문화의 익명성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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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 아래의 조건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귀하는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영리. 귀하는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 이 저작물을 개작, 변형 또는 가공할 수 없습니다. 귀하는, 이 저작물의 재이용이나 배포의 경우, 이 저작물에 적용된 이용허락조건 을 명확하게 나타내어야 합니다. 저작권자로부터 별도의 허가를 받으면 이러한 조건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법에 따른 이용자의 권리는 위의 내용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은 이용허락규약(Legal Code)을 이해하기 쉽게 요약한 것입니다. Disclaimer

2014 學 年 度 韓 醫 學 理 論 에 根 據 한 山 林 治 癒 方 法 硏 究 A Studyonforesthealingmethod basedonthetheoryofthetraditionalkoreanmedicine 圓 光 大 學 敎 韓 醫 學 專 門 大 學 院 韓 醫 情 報 學 科 高 錦 榮

韓 醫 學 理 論 에 根 據 한 山 林 治 癒 方 法 硏 究 A Studyonforesthealingmethod basedonthetheoryofthetraditionalkoreanmedicine 指 導 敎 授 李 始 炯 이 論 文 을 韓 醫 學 碩 士 學 位 論 文 으로 提 出 함. 2014 年 10 月 圓 光 大 學 敎 韓 醫 學 專 門 大 學 院 韓 醫 情 報 學 科 高 錦 榮

高 錦 榮 의 韓 醫 學 碩 士 學 位 論 文 을 認 准 함 審 査 委 員 審 査 委 員 長 琴 坰 樹 ( 印 ) 審 査 委 員 嚴 東 明 ( 印 ) 審 査 委 員 李 始 炯 ( 印 ) 圓 光 大 學 校 韓 醫 學 專 門 大 學 院 2014 年 12 月

目 次 Abstract i Ⅰ. 序 論 1 Ⅱ. 本 論 4 1. 陰 陽 學 說 4 2. 山 林 治 癒 對 象 9 2-1. 山 林 治 癒 對 象 9 2-2. 山 林 治 癒 對 象 의 陰 陽 分 類 方 法 12 3. 山 林 治 癒 因 子 16 3-1. 山 林 의 어메니티 16 3-2. 山 林 治 癒 因 子 의 陰 陽 分 類 17 3-2-1. 物 理 環 境 的 因 子 19 3-2-2. 陰 陽 分 類 의 特 徵 21 4. 韓 醫 學 的 理 論 에 根 據 한 治 癒 方 法 22 Ⅲ. 結 論 25 參 考 文 獻 27

< 表 目 次 > <표 1> 陰 陽 分 類 表 5 <표 2> 인체구조의 음양 속성 분류표 11 <표 3> 병증의 음양 속성 분류표 12 <표 4> 四 診 分 類 表 13 <표 5> 사물의 운동 상태에 따른 귀류 속성 분류표 18 <표 6> 산림치유 인자들의 음양 분류표 21 <표 7> 치유대상 및 치유인자 적용 분류표 24

Abstract A Studyonforesthealingmethod basedonthetheoryofthetraditionalkoreanmedicine Ko,Kum-young Dept.ofKoreaMedicineInformatics, DirectedbyProf.Lee,Si-Hyeong,Ph.D. This study examines a foresthealing method based on the traditional korean medicalscience.forestisgeting thelimelightashealing spacefor modern people sufering from various stress factors, The sickness of modern people is caused by the old life habits and life enviroments.for suchareason,diseasestructureischanging unlikeinthepast.it shardto solve alproblems by modern medicalscience.besides,sick people are increasing fastsuch as,be tired always but,they haven tsickness.to resolve these problems,developmentofalternative remedy is on the rise along with modern medicalsciences.wewantto provetheforesthealing canbeusedataclinicbythisstudy. Studiesalready performed abouthealing programs by using forestsbut, ithasmany problemsby peoplesandtheforests.becausetherewasalot ofresearchesaboutforestsbut,theresearchesaboutsick peoplearevery weak.tosolvetheseproblems,wehavetodividepeopleinyin-yangand also divide forests in Yin-Yang.We could solve like these problems by - i -

recoverthebalancebytheforesthealing.bytheway,dividingsickpeople in Yin-Yang based on Korean medicalscience to make a balance of Yin-Yangapplyingtheforest sphysical chemical botanicalfactors. Through this study findings are these.first,we have to divide sick people to Yin-Yang.And then,people who have a personality of Yin, apply a path through a forestorapply shrub area thathas the Yang s healing factor,phytoncide.andthepeoplewhohaveapersonalityofyang, apply a path through a forestnear a waterfalthathas Yang s healing factor,anegativeion. - ii -

國 文 抄 錄 韓 醫 學 理 論 에 根 據 한 山 林 治 癒 方 法 硏 究 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정보학과 고금영 본 연구는 한의학 이론에 근거한 산림치유의 방법을 살펴본 것이다.산림은 현대인들이 겪는 각종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의 치유의 공간으로 각광받아 오 고 있다.현대인들의 질병은 오랜 생활습관 및 생활환경으로부터 발생한다.이 와 같이 질병의 구조가 과거와는 달리 현대의 의학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 기에는 힘든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다.더욱이 질병에는 이르지 않았지만 항 상 피곤함을 느끼는 등,건강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는 未 病 상태의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현대의학과 더불어 다 양한 대체요법의 개발이 대두되고 있으며,본 연구에서도 산림치유가 치료의 현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증명하고자 한 것이다. 이미 숲을 이용한 건강 치유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심층적 연구가 수행되어 왔지만,치유도구인 치유의 숲과 치유의 대상인 사람에 대한 획일성의 문제점 이 있으며,치유의 숲에 대한 연구는 많으나 치유 대상인 사람에 대한 연구는 희박하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치유대상인 사 람을 陰 陽 으로 분류하고 치유도구인 치유의 숲 을 음양으로 구분하여 산림치 유를 실행함으로써 음양의 평형을 찾게 되면 이상의 문제를 해결 수 있을 것 이다.따라서 한의학의 이론에 근거하여 치유대상인 사람에 대한 음양분류를 - iii -

통해서 치유인자인 산림의 물리적 화학적,식물적 인자를 적용하여 음양평 형을 이루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치유대상인 사람을 陰 人 과 陽 人 으로 분류하여 陰 證 의 성격을 띠는 사람에게는 陽 的 인 치유인자인 피톤치드를 더 많이 생산 하는 수목지역이나 산의 정상부 쪽의 숲길을 적용하고, 陽 證 의 성격을 띠는 사람에게는 陰 的 인 치유인자인 음이온을 더 많이 생산하는 계곡 쪽의 숲길을 적용해야 한다. - iv -

Ⅰ. 序 論 산림치유는 향기,경관 등 자연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 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1) 최근에는 산림이 주 는 건강효과가 인체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효과를 과학적이며 의학적으로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산림을 심신의 치유에 활용하는 움직임이 점차 늘 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에 산림치유를 법제화 시켰으며,2012년 10월에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교육과정과 평가시험이 개설되 어,2014년 11월 현재 165명의 산림청 공인 산림치유지도사가 배출되었다. 본 연구와 관련된 최근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크게 2가지 분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산림의 심리적 생리적 치유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숲의 우울증 경감 효과연구에서는 산림 경험이 알코올 의존자와 우울증 환 자들의 우울수준과 스트레스,불안감 등을 경감하는데 효과가 높다고 하였 다. 2) 또한 삼림욕을 통한 피톤치드의 자연치유 효과 연구를 통해 산림욕을 하 고 난 후의 인체는 안정적인 상태의 뇌파와 혈압과 맥박 이완을 하는 것이라 하였고,스트레스 감소로 생리적인 변화와 심리적인 안정이 증강되는 것임을 밝혔다. 3) 숲의 종류와 이용자 특성을 분류한 후 체류시간을 고려하는 현장실 험을 통하여 인체에 대한 숲의 생리적 심리적 치유효과를 과학적으로 규명하 였다. 4) 최근에는 산림치유가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상태-특성 불안 감소에 1)<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 제1장 2조>. 2)신원섭, 숲의 심리적 생리적 건강 효과, 산림,2009년 6월호,pp.37-39. 3)이보구, 산림 피톤치드 효능을 활용한 자연치유 효과에 관한 연구,동방대학원대 학교 박사학위논문,2012. 4)정나라, 산림치유의 생리 심리적 효과 분석: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를 중심으로, - 1 -

미치는 영향을 통해 결과적으로 실험군은 대조군과 비교하였을 때 취업스트레 스와 상태-특성 불안 수준이 유의 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 둘째,산림의 물리적 환경요소에 의한 치유효과에 대한 연구이다.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편백 피톤치드 정유가 구강 내 상주균주이면서 구강 캔디다증을 일으키는 C.albicans에 대한 항균의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6) 또 숲에서 발생하는 음이온의 농도에 대해 파악하였는데,다습한 지역에서 평 균 음이온 농도가 가장 높았다고 하였다.지형에서는 계곡부 조사지의 평균 음이온 농도가 가장 높았으며,사면,능선 순으로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 고 측정시간대에서는 오전(12시 이전)에 측정된 평균 음이온 농도가 가장 높 았으며 낮,저녁 순으로 점차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고 하였다. 7) 산림효과와 연계한 숲속 산책로 조성이 부교감신경계활동을 유의하게 활성화시켜 혈압을 낮추는 결과를 얻었다고 하였고, 8) 마우스 실험을 통해 피톤치드가 항암효과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9) 그 밖에도 집단적 연구로서는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에서 한의 학적 산림치유 개념 정립을 통한 한국형 산림치유 컨텐츠,프로그램개발 및 임상효과의 규명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10)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3. 5)김동준 이성순(2014), 학교 숲을 이용한 숲치유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취업스트레 스와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ㆍ식물ㆍ환경학회지 17-2, 한국인간 식 물 환경학회,2014,pp.107-115. 6)강수경, 편백 피톤치드가 Candidaalbicans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경희대학 교 박사학위논문,2010. 7)엄태원 김갑태, 양양군 국유림 지역의 음이온 농도와 임상,숲 관련인자와의 상 관, 한국환경생태학회지 24-5,한국환경생태학회,2010,pp.539-546. 8)신옥순, 산림효과와 연계한 숲속 산책로 조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대구한의대학 교 박사학위논문,2013. 9)김형모 외, 피톤치드의 항암 효과:자연 살해 세포 활성화, 과학영재교육 5-2,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2013,pp.96-104. - 2 -

그러나 이상의 선행연구에서는 한의학 이론에 근거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접목까지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한의학의 기본이론인 음양 으로 치유대상자를 분류하고,분류한 치유대상자를 산림내의 음양 속성에 기 인한 치유인자를 접목시켜 연구한 사례는 나오지 않았다.이에 논자는 한의학 의 음양학설의 이론에 근거하여 치유대상인 사람을 陰 人 과 陽 人 으로 분류하 고,치유인자의 음양분류는 산림을 대표하는 물리 환경적 인자를 통해 검토하 여 인체의 陰 陽 平 衡 을 회복시키는 치유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10)경희대한의과대학본초학교실, 한의학적 산림치유 개념 정립을 통한 한국형 산림 치유 컨텐츠 프로그램개발 및 임상효과 규명,산림청,2013. - 3 -

Ⅱ. 本 論 1. 陰 陽 學 說 음양은 상대 가치적인 존재양상이다.상대 가치적이란 모든 존재의 양상 을 모순적인 두 개념의 대립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예를 들면 日 陽 月 陰, 背 陽 腹 陰 등이다. 陰 陽 을 寒 熱 로 본 것이나 陽 은 氣 로 陰 은 質 로 본 것이 바로 의학적 陰 陽 觀 의 출발이다. 음양개념은 사물 가운데 상호 대립하는 두 측면을 가리키는 비교 개념이 며,그 기저에는 존재를 항상 짝으로 파악하려는 사상이 작용하고 사물의 음양의 두 측면은 대립 통일 되어 있으며,상호 전화 한다고 하였다.음적 인 것과 양적인 것은 고정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 속에서 항상 유동 적이라고 할 수 있다. 11) 황제내경 에서는 음양에 대해 말하기를 천지,상하,기혈,남녀,좌우, 수화로 설명하였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天 地 는 만물의 上 下 가 되는 것이요 陰 陽 은 有 血 有 氣 의 男 女 가 되는 것이 다. 左 右 는 陰 陽 의 道 路 가 되는 것이요 水 火 는 陰 陽 의 徵 兆 가 되는 것이 다. 陰 陽 은 만물의 能 始 가 되는 것이므로 陰 이 안에 있는 것은 陽 이 지켜 줌이요 陽 이 밖에 있는 것은 陰 이 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12) 11)김교빈 박석준, 동양철학과 한의학,아카넷,2003,pp.114~115참조. 12)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201. 曰 天 地 者 萬 物 之 上 下 也 陰 陽 者 血 氣 之 男 女 也 左 右 者 陰 陽 之 道 路 也 水 火 者 陰 陽 之 徵 兆 也 陰 陽 者 萬 物 之 能 始 也 故 曰 陰 在 內 陽 之 守 也 陽 在 外 陰 之 使 也. - 4 -

예를 들어 물은 한랭, 濕 潤, 沈 降, 凝 集, 安 靜 등의 특징이 있어서 비교적 음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으며,불은 炎 熱, 乾 燥, 承 發, 分 列, 躁 動 등의 특징이 있어서 양의 특성을 비교적 잘 반영하고 있다.우리가 어떤 변고를 징조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음양이 무엇인지를 물과 불을 통해서 알 수 있기 때문에 물과 불이 음양의 징조라고 말한 것이다. 어떤 대립통일의 상관 사물의 음양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기 준이 주어지지 않으면 안 되는데,흔히 사용하는 기준을 예로 든다면 아래 의 <표1> 陰 陽 分 類 表 13)와 같다. <표1> 陰 陽 分 類 表 分 類 陽 陰 空 間 時 間 性 質 動 靜 天 上 前 左 表 地 下 後 右 裏 東 南 西 北 晝 夜 春 夏 秋 冬 生 長 收 藏 明 暗 溫 熱 凉 寒 淸 燥 輕 剛 男 日 火 動 升 濁 潤 重 柔 女 月 水 靜 降 發 散 收 斂 膨 脹 凝 縮 速 遲 위의 陰 陽 分 類 表 에서 나타난 陰 陽 은 공간,시간,성질,동정으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공간적으로는 하늘과 땅,위와 아래,앞과 뒤,왼쪽과 오 른쪽,겉과 안,동남과 서북으로 나뉘며,시간적으로는 낮과 밤,봄여름과 가을겨울로 나뉘며,성질상으로는 생장과 수장,밝고 어두움,온열과 한량, 맑고 흐림,건조하고 축축함,가볍고 무거움,강하고 부드러움,남과 여,태 양과 달,불과 물로 나뉘며,동정상으로는 움직임과 고요함,오르고 내림, 발산과 수렴,팽창과 응축,빠르고 느림 등의 상호 대립하는 두 측면으로 13)김규열 배병철, 한의학 개론,성보사,2010,pp.160-161참조. - 5 -

나눌 수 있다. 인체의 기능 활동과 물질 기초사이의 음양의 두 기운이 운동하는 과정에 서 서로 감응하고 교합하는 과정을 陰 陽 對 立 制 約, 陰 陽 互 根 互 用, 陰 陽 消 長 平 衛, 陰 陽 相 互 轉 化 로 나누어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陰 陽 對 立 制 約 이란 음과 양의 속성이 상반되어 상대적으로 대립,제 약,견제함을 말한다.즉,음과 양은 각기 상대방을 떠나서는 존재 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음양의 상대적 특징과 관계가 깊다. 14) 둘째, 陰 陽 互 根 互 用 이란 음양 서로가 쉬지 않고 상대방을 보조하고 상대 방이 성장하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예를 들어 체내의 음정은 쉬지 않 고 양기를 생성하며 신체의 양기는 음정으로 하여금 밖으로 빠져나가지 않게 하여 음정을 지속적으로 생성하고 저장되도록 하는 것이다. 15) 그래서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 음이 안에 있는 것은 양이 지켜줌이요,양이 밖 에 있는 것은 음이 시키는 것 16) 이라고 하였고,이어서 양은 발생시키고, 음은 성장하게 하고,양은 엄숙히 없애고,음은 거두어 들여 저장한다. 17) 고 하였던 것이다. 셋째, 陰 陽 消 長 平 衛 이란 음과 양은 그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일정한 범위 내에서 서로의 비율에 약간씩 차이를 보이며 그 균형 을 유지한다.음과 양이 서로 상대적,유동적 평형을 이루는 것을 가리켜 음양의 소장평형이라고 말한다.일정한 범위 내에서는 음과 양의 세력이 조금씩 변화하더라도 그 균형이 깨어진 것이 아니고 적절한 균형 상태를 14)김규열 배병철,앞의 책,p.166. 15)위의 책,p.167. 16)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199. 陰 在 內, 陽 之 守 也. 陰 在 外, 陰 之 使 也. 17)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175. 陽 生 陰 長, 陽 殺 陰 藏. - 6 -

유지하는 것이다.따라서 사람마다 봄에 열이 좀 더 많은 사람이 있는 반 면,몸이 약간 차가운 사람도 있는 것이다. 18) 넷째, 陰 陽 相 互 轉 化 란 素 問 六 微 旨 大 論 에서 만물의 생성은 기화작용에 서 비롯되고,만물의 생장이 극에 달하면 변화의 원인이 된다. 19) 고 말하 였다.또한 사물이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이르는 발전 단계이고,사물의 발전이 극점에 다다르면 반대로 전화의 단계이다 20) 임을 밝혔다.이는 어 떠한 사물의 특성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상반된 방향으로 전화 할 수 있 는 것을 말한다.즉,양에 속하는 물질이 음에 속하는 물질로 변화할 수 있 고 음에 속하는 물질이 양에 속하는 물질로 변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인체에 한사에 의한 질병이 들어왔을 때 시간이 지나면 열성질환으로 변 화하는 경우가 음양 상호전화이다. 21) 素 問 生 氣 通 天 論 에서 말하는 음기는 내용을 채우고 양기는 치밀하게 해야,정기와 신기가 비로소 다스려진다. 22) 라고 하는 것은 음양의 두 기운 이 운동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황제내경 에서 병리적 상태는 근본적으로 生 理 즉,음양의 조화가 깨어 질 때 나타난다고 보았다.그래서 치유의 주안점은 질병 자체에 대한 관심 보다는 생리를 어떻게 유지하고 회복하느냐 하는 養 生 의 문제로 귀결된다. 素 問 四 氣 調 神 大 論 에서 聖 人 은 이미 病 든 뒤에 치료하지 않고 病 들기 전에 치료한다. 23) 고 하였다.질병 발생은 근본적으로 인체 음양 사이의 상 18)김규열 배병철,위의 책,p.172. 19)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六 微 旨 大 論 第 8 卷,2006,p.105. 物 之 生 從 於 化, 物 之 極 由 乎 變. 20)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六 微 旨 大 論 第 8 卷,2006,p. 物 生 謂 之 化 物 極 謂 之 變. 21)김규열 배병철,앞의 책,p.177. 22)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生 氣 通 天 論 第 1 卷,2006,p.111. 陰 平 陽 秘, 精 神 乃 治. - 7 -

대적 평형관계가 실조되어 음이나 양이 편승 편쇠를 초래함으로써 발생된 다.따라서 부족한 것은 補 하고 남는 것은 損 하여 음양 사이의 어느 한 쪽 으로 치우친 것을 조정함으로써 陰 平 陽 秘 의 생리 상태를 회복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24) 素 問 生 氣 通 天 論 에서는 陰 平 陽 秘 란, 무릇 陰 陽 의 요체는 陽 氣 가 固 密 하여야 이에 完 固 하니, 兩 者 가 조화롭지 못하면 이는 마치 봄에 가을 기운 이 없고,겨울에 여름 기운이 없는 것과 같고, 因 하여 調 和 시키는 것을 聖 人 의 法 度 라고 합니다.그러므로 陽 이 强 하되 固 密 할 수 없으면 陰 氣 가 이 에 끊어지나, 陰 이 和 平 하고 陽 이 固 密 하면 精 과 神 이 이에 다스려진다. 25) 고 하였다.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 음양이란 천지 대자연의 법칙이고 만물의 綱 紀 이고 변화의 부모이고 生 과 殺 의 근본과 시작이고 神 明 이 있는 곳이니, 病 을 치료하는데 반드시 이러한 근본에서 탐구할 것이다.그러므로 양이 쌓여 하늘이 되고 음이 쌓여 땅이 된 것이며,음은 安 靜 하며 양은 躁 動 하 는 것이다. 26) 라 하였다.또한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진단을 잘 하는 자는 색을 살피고 맥을 눌러보아 먼저 음양을 변별한다. 27) 라 하여 질병의 음양 속성으로써 평형상태를 회복시키는 목적에 도달해야 함을 강조하였 23)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四 氣 調 神 大 論, 第 1 卷,2006,p.79. 聖 人 不 治 己 病, 治 未 病. 24)나창수 외, 한의학 총강,의성당,2001,p.717. 25)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生 氣 通 天 論, 第 1 卷,2006,p.111. 凡 陰 陽 之 要 陽 密 乃 固 兩 者 不 和 若 春 無 秋 若 冬 無 夏 因 而 和 之 是 謂 聖 度 故 陽 强 不 能 密 陰 氣 乃 平 陽 秘 精 神 乃 治. 26)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175. 陰 陽 者, 天 地 之 道 也, 萬 物 之 綱 紀, 變 化 之 父 母, 生 殺 之 本 始, 神 明 之 府 也. 治 病 必 求 於 本. 故 積 陽 爲 天, 積 陰 爲 地. 陰 靜 陽 躁. 27)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211. 善 診 者, 察 色 按 脈, 先 別 陰 陽. - 8 -

다. 2. 山 林 治 癒 對 象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산림치유의 대상은 사람이다.한의학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이러한 공통점으로 산림치유 대상을 한의학 이론을 근거로 살펴보고자 한다. 2-1. 山 林 治 癒 對 象 치유대상 즉,사람에 대해서 황제내경 에서는 素 問 寶 命 全 形 論 에서 천지의 기가 합하니,이를 명하여 사람이라 한다. 28) 고 하였고, 하늘이 덮어주고 땅이 실어주니 만물이 모두 갖추어지나 사람보다 귀한 것이 없 다.사람은 천지의 기에 의하여 생기고 사시운행의 법칙에 따라 형성된다. 29) 거나 사람이 생하여 형체가 있음에 음양을 떠나지 못한다. 30) 고 보았 다. 인간은 그 태생에서 天 氣 가 내려 쏟아지면 地 가 이를 이어받아 地 가 가 지고 있던 五 行 과 융합하여 태어나게 된다. 地 가 天 氣 를 받을 수 있는 이 유는 地 는 언뜻 보기에 質 이 實 하여 외부로부터 다른 성질이 들어 올수 28)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寶 命 全 形 論 第 3 卷,2006,p.143. 天 地 合 氣, 命 之 曰 人. 29)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寶 命 全 形 論, 第 3 卷,2006,p.137. 天 覆 地 載 萬 物 悉 備 莫 貴 於 人 人 以 天 地 之 氣 生, 四 時 之 法 成. 30)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寶 命 全 形 論, 第 3 卷,2006,p.146. 人 生 有 形, 不 離 陰 陽. - 9 -

없는 것 같지만 실은 질이 실한 반면에 기를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1) 사람의 음양 분류에 대해 靈 樞 通 天 에서는 사람에도 陰 陽 이 있다. 陽 人 과 陰 人 으로 분류된다. 32) 고 하였다.한의학은 자연과 인체가 하나라는 天 人 合 一 思 想 과 陰 陽 五 行 思 想 을 기본 이론으로 하고 있다.우주라는 자 연에서 인간은 삶을 영위하며 하늘을 지고의 존재로 인식해 왔다.그러면 서 인간과 하늘을 결합하려는 각종 철학과 사상이 생겨났으며 그 중에서 한의학이 이론적 기틀을 다져왔던 것이다.그 이론 중 핵심이 바로 음양과 오행에 있다. 황제내경 에서는 인체를 구성하는 여러 조직의 구조는 모두 음양의 대 립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고 한다.인체는 크고 작은 음이나 양에 속하는 조직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 다. 사람의 음양을 말하면, 外 部 는 양이 되고 內 部 가 음이 되며,인체의 음양 으로 말하면 背 部 가 양이 되고 腹 部 이 음이 되며,장부의 음양으로 말하 면 장은 음이 되고 부는 양이 되니,간 심 비 폐 신의 오장은 모두 음이 되고,담 위 대장 소장 방광 삼초의 육부는 모두 양이 됩니 다. 33) 31)박찬국, 오행과 음양,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대한한의학원전학회,1988,p.3. 32)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靈 樞 硏 究 集 成 通 天, 下 卷, 2001,p.1542. 人 有 陰 陽 何 謂 陰 人 何 謂 陽 人. 33)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金 匱 眞 言 論, 第 1 卷,2006,p.148. 夫 言 人 之 陰 陽 則 外 爲 陽 內 爲 陰 言 人 身 之 陰 陽 則 背 爲 陽 腹 爲 陰 言 人 身 之 藏 府 中 陰 陽 則 藏 者 爲 陰 府 者 爲 陽 肝 心 脾 肺 腎 五 藏 皆 爲 陰 膽 胃 大 腸 小 腸 膀 胱 三 焦 六 府 皆 爲 陽. - 10 -

<표2> 인체구조의 음양 속성 분류표 分 類 인체구조 陽 外 背 上 部 皮 毛 六 腑 氣 衛 陰 內 腹 下 部 筋 骨 五 臟 血 營 인체구조에 따른 음양 속성 분류는 인체 구조상으로 겉과 등과 상부는 양에 속하고 속과 背 와 하부는 음에 속하며,조직 구조상 皮 毛 와 六 腑 와 氣 와 衛 는양에 속하고 筋 骨 과 五 臟 과 血 과 營 은 음에 속한다.인체구조의 음양 속성 분류표는 위의 <표2>와 같다. 다음으로 醫 學 心 悟 에서는 病 을 총괄하는 요점이 있으니 寒 熱, 虛 實, 表 裏, 陰 陽 의 여덟 글자일 따름이다. 病 의 음양이란 앞의 여섯 글자를 통 괄해서 말하는 것이니 포함하는 바가 넓다. 熱 과 實 은 表 에 있는 陽 이 되 며, 寒 과 虛 와 裏 에 있는 것은 陰 이 된다. 34) 고 하여 질병이 발생,발전,변 화하는 근본은 인체의 陰 陽 失 調 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어떤 질병 이 증상이 아무리 복잡하고 변화가 심하더라도 모두 음양으로 개괄하여 분석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實 은 邪 氣 가 實 한 것이고, 虛 는 正 氣 가 虛 한 것이니 正 氣 가 虛 하면 實 한 곳의 氣 를 끌어서 더해 주어야 한다.따라서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 서는 氣 가 虛 하면 實 한 곳의 氣 를 당겨서 더해 주는 것이다. 35) 라고 하였 34) 程 國 彭 著,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 제50기 졸업준비위원회 譯, 醫 學 心 悟,도서 출판 정담,2002. 病 有 總 要, 寒 熱 虛 實 表 裏 陰 陽 八 字 而 己, 至 于 病 之 陰 陽, 統 上 六 者 而 言, 所 包 者 黃, 熱 者 爲 陽, 實 者 爲 陽, 在 表 者 爲 陽 ; 寒 者 爲 陰, 虛 者 爲 陰, 在 裏 者 爲 陰. 35)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213. 氣 虛 宜 掣 引 之. - 11 -

다. 또한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 診 脈 을 잘 하는 사람은 안색을 살피고 診 脈 을 하되 먼저 陰 陽 을 구별하고 다음에 淸 濁 을 살펴서 病 이 있는 부분 을 알아낸다. 36) 라고 하였다.병증의 음양 속성 분류는 아래 <표3>과 같 다. <표3> 병증의 음양 속성 분류표 分 類 病 證 陽 表 證 實 證 熱 證 陰 里 證 虛 證 寒 證 2-2. 山 林 治 癒 對 象 의 陰 陽 分 類 方 法 산림은 현대 사회에서 치유의 공간으로 다뤄지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산림을 陰 陽 으로 구분 지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해 검증하는 방법으로 치유대상을 음양으로 분류하고 아울러 치유도구인 치 유의 숲 을 음양으로 분류하였다. 치유 대상자에 대한 음양의 구분은 四 診 을 통하여 더욱 확실히 진단할 수 있다.사진이란 밖으로 들어난 형태를 가지고 보이지 않는 內 側 을 살펴 보는 것으로 形 象 을 살펴서 질병을 식별할 수 있는 것이다. 望 診 은 얼굴의 색,행동 등을 관찰한다.얼굴의 색이 밝고 맑은 색이고 행동이 거침이 없으면 양,얼굴색이 어두운색이고 탁하고 행동이 느리면 36)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211. 善 診 者 察 色 按 脈 先 別 陰 陽 審 淸 濁. - 12 -

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색의 맑음과 탁함을 구별해야 한다. 聞 診 은 목소리와 호흡 등을 관찰한다.음성이 높고 우렁차며 급하고 호 흡은 깊고도 강하며,크게 소리 내어 웃고,말이 많으면 양이고 음성이 낮 고 주저하며 말이 적고 호흡이 가볍고 짧으며,속으로 울고 웃고 미소 지 으면 음으로 분류한다. 問 診 은 환자의 성격,취향,심리상태,건강 및 병태 시 특징,섭생과 기호 등을 물어서 알 수 있다.건강 및 병태 시 문진 내용은 건강할 때 대 소변 형태와 회수,땀이 나는 정황,병태시의 얼굴색의 변화와 대소변의 수량, 음식 정황 등이 포함 된다.심리 상태의 문진 내용에는 평상시의 심정,대 담함의 대소 여부,자존심과 자비심,낙관과 비관,동정심과 질투심,과단성 과 조급성,몸가짐과 말씨,침묵의 여부,사회 교제성 등이 포함 된다.섭생 과 기호의 문진 내용에는 안일한 생활을 즐기는가,가정 관념이 어떠한가, 즐기는 음식의 여부,좋아하는 음식 맛의 정도,음주 후 얼굴색의 변화 등 이 포함 된다. 切 診 은 진맥을 하여 알 수 있는 방법으로 가는 것은 음이 되고 오는 것 은 양이 되며,고요한 것은 음이 되고 움직이는 것은 양이 되며,느린 것은 음이 되고 빠른 것은 양이 된다. 37) 사진 소견을 간략히 음양으로 분류하여 제시하면 다음 <표4>와 같다. 38) <표4> 四 診 分 類 表 구분 陽 陰 望 診 色 밝고 어둡고 37)김규열 배병철,앞의 책,p.161.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別 論, 第 1 卷,2006,p.246. 所 謂 陰 陽 者 去 者 爲 陰 至 者 爲 陽 靜 者 爲 陰 動 者 爲 陽 遲 者 爲 陰 數 者 爲 陽. 38)김규열 배병철,앞의 책,pp.187-188. - 13 -

潤 澤 맑다. 탁하다. 動 靜 거침이 없다. 느리다. 聞 診 音 聲 呼 吸 음성이 높고 우렁차며, 말이 많다. 호흡이 깊고 강하며 급하고 크게 소리 내어 웃는다. 음성이 낮고 주저하며, 말이 적다 호흡이 짧고 가벼우며 적고 속으로 울고 웃고 미소 짓는다. 性 格 활발하고 외향적이며 급하고 덜렁 댄다. 조용하고 내성적이며 느리고 차분하고 침착하다 趣 向 말과 행동 걸음걸이가 빠르다. 말과 행동 걸음걸이가 느리다. 心 理 狀 態 평상시 대담함이 있다. 자존감과 자심감이 있다. 동정심이 있다. 과단성이 있다. 낙관적이다. 평상시 대담함이 없다. 자존감과 자심감이 없다. 질투심이 있다. 조급성이 없다. 비관적이다. 問 診 대변을 오래보고 여러 날에 한 번씩 본다. 대변을 빨리 보고 자주 본다. 소변양이 적고 조금씩보고 소변양이 많고 健 유난히 자주 보고 자주보지는 않고 康 소변색이 짙다. 소변색이 맑다. 및 평소에 땀을 많이 흘리고 더운 평소에 땀이 별로 없고 더운 病 목욕을 하면 땀이 많이 난다. 목욕을 해도 땀이 별로 나지 態 땀을 흘린 후 개운하다. 시원한 물을 좋아하고 갈증을 않고 땀을 흘린 후 어지럽다. 따뜻한 물을 좋아하고 갈증은 많이 느끼고 찬 음식을 먹어도 거의 없고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하지 않는다. 설사한다. 攝 안일한 생활을 좋아한다. 안일한 생활을 좋아하지 않는다. 生 및 가정 관념이 강하다. 가정 관념이 약하다. - 14 -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한다. 담백한 음식을 좋아한다. 嗜 好 음주 후 얼굴이 붉어진다. 음주 후 얼굴이 창백해진다. 주로 육식을 선호한다. 주로 채식을 선호한다. 數 脈 遲 脈 浮 脈 沈 脈 切 診 脈 象 滑 脈 實 脈 澁 脈 虛 脈 洪 脈 細 脈 大 脈 小 脈 四 診 을 통한 치유 대상자의 음양 분류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 과 같다. 첫째, 望 診 을 통한 색과 윤택 행동을 살펴서 밝고 맑고 거침이 없으면 陽 에 속하고,어둡고 탁하고 행동이 느리면 陰 에 속한다. 둘째, 聞 診 을 통한 성음과 호흡을 살펴서 음성이 높고 우렁차며 말이 많 으며 호흡이 깊고 강하며 급하고 크게 소리 내어 웃으면 陽 에 속하고,음 성이 낮고 주저하며 말이 적고 호흡이 짧고 가벼우며 적고 속으로 울고 웃고 미소 지으면 陰 에 속한다. 셋째, 問 診 을 통한 성격과 취향을 살펴서 활발하고 외향적이며 급하고 덜렁 대고 말과 행동 걸음걸이가 빠르면 陽 에 속하고,조용하고 내성적이 며 느리고 차분하고 침착하며 말과 행동 걸음걸이가 느리다면 陰 에 속한 다.심리상태를 살펴서 평상시 대담함이 있고 자존감과 자심감이 있고 동 정심과 과단성이 있으며 낙관적이면 陽 에 속하고,평상시 대담함이 없고 자존감과 자심감이 없으며 질투심이 있고 조급성이 없고 비관적이면 陰 에 - 15 -

속한다. 넷째, 切 診 을 통한 脈 象 에 따라 빠른맥과 뜬맥,활한맥,실맥과 홍대맥은 陽 에 속하고,느리고 가라 앉은맥과 거칠고 허하고 가늘고 작게 뛰는 맥은 陰 에 속한다. 3. 山 林 治 癒 因 子 3-1.산림의 어메니티 사람은 자연환경의 영향을 받고 살 수 밖에 없다.이 점은 고래로부터 주거지를 쾌적하고 안전한 곳에 두고자 했던 역사를 상기하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산림은 나무,땅,물,산소 등 사람이 추구하는 모든 매력이 갖 춰져 있는 곳이다.산림치유를 위해서는 어떠한 인자를 선택할 것인지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여러 인자 중에서 물리 환경적 인자 에 중점을 두었다. 산림치유 인자로서의 산림의 물리 환경적 인자는 인류가 생존함에 있 어서 필요한 조건이며,자연계의 변화는 반드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인 체의 생리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숲 속에는 상쾌함을 연출하는 다양한 어메니티(amenity)기능이 있다.어 메니티란,인간이 생태적 문화적 역사적으로 가치를 느끼는 매력이나,쾌 적함이나 즐거움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장소를 말한다.즉,시각의 쾌적성은 아름다운 풍경과 산림경관,야생화,야생조 등이며,청각의 쾌적 성은 산림의 고요함,바람소리,계곡물 및 새소리,벌레소리,후각의 쾌적성 은 피톤치드,초록의 향기,꽃향기 등 산림의 향기,촉각의 쾌적성은 낙엽 및 나무의 감촉,산림내의 바람 및 미각의 쾌적성은 버섯,산채,나무열매 등 산림의 나물 등이 있으며,이러한 요소들이 시각,청각,후각,호흡을 통 - 16 -

해 인체와 작용하여 자율신경기능을 양호한 상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마음과 오감치유의 치료효과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따라서 녹색을 보고 편안해 지는 것은 인간이 숲에서 살아온 경험이 많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이 인간은 자연과의 관계에서 조화와 평형 그리고 순응을 찾아 야 한다.그러나 현실에서의 인간의 삶은 그렇지 않다.따라서 자연과의 합일을 이루지 않는 한 질병은 계속될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이러한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산림과 인간의 관계를 조망하려는 것이 다. 자연계의 五 運 六 氣 는 모두 안으로 臟 腑 에 상응하고 있으며,인체의 생리 활동과 자연계는 生 剋 制 化 를 통하여 인체와 외계환경 사이의 상대적 평형 을 유지 하고 있다.음양학설은 한의학에서 종합적으로 운용되고 있다.이 것은 음양학설로 인하여 음양의 각자 속성으로써 取 象 比 類 39) 의 방법을 채 용하여 각종 자연현상을 분석하고 또한 음양사이의 각자 상호연계법칙으 로써 그 내재하는 기전과 그 발생 발전 규율을 연구하고 탐색한다. 3-2. 山 林 治 癒 因 子 의 陰 陽 分 類 산림치유 인자에 대하여 2011년에 산림청 전문가들은 생물, 五 感,지형운 동,기후물질,심리적 요소,사회적 요소 등 6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그리 고 영역별 산림치유 인자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하였는데 그 결과 기후물 질 요소의 인자평균이 8.584로 가장 높았고,그 다음이 심리적 요소 8.495, 오감요소 가 7.741순이었다.따라서 가장 높은 기후물질 요소를 중심으로 39)김규열 배병철,위의 책,2010,pp.197-198. 取 象 比 類 또는 取 象 類 比 라고도 하는 데,어떤 사물의 본질을 반영할 만한 두드러진 형상적 특징을 잡아내어 그것을 오 행속성상 서로 비슷한 것끼리 분류하여 귀납시키는 것을 말한다. - 17 -

살펴보면,여기에는 청정한 공기(9.18),쾌적한 온도(8.80),산소(8.73),피톤 치드(8.66),음이온(8.26),햇빛(8.26),습도(8.20)가 중요하게 인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후물질요소인 물(습도)과 햇빛,음이온과 피톤치드를 물리 환경적 인자로 설정하고 각각을 음양 분류 하였다.여기 서 청정한 공기나 쾌적한 온도,산소는 습도(물)와 햇빛 음이온 피톤치드 를 포함한 산림전체의 공기를 말하므로 더 세부적인 물,햇빛,음이온,피 톤치드를 한의학 이론에 근거한 음양 분류를 살펴보고자 한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물질의 운동 변화에서 양은 氣 로 변하고,음은 形 態 를 이룬다.물질의 有 形 이 변하여 無 形 이 되는 과정은 양에 속하고,무형이 변하여 유형이 되는 과정은 음에 속한다.사물의 음양 속성은 사물 또는 현상이 서로 다른 운동세력에 근거하며,서로 다른 공능은 성질에 속하며,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 등을 상호 비교한 과정에 따라서 귀납한 것이다. 40) 사물의 운동 상태에 따른 음양의 귀류 속성을 간략히 표로 나타내면 아 래의 <표5>와 같다. <표5> 사물의 운동 상태에 따른 귀류 속성 분류표 事 物 運 動 狀 態 陽 化 氣 上 乘 動 興 奮 亢 進 陰 成 形 下 降 靜 抑 制 衰 退 음양 동정에 따른 사물의 귀류 속성은 양은 化 氣, 上 乘, 動 을 의미하며, 40) 孫 廣 仁 主 編, 中 醫 基 礎 理 論, 北 京 : 中 國 中 醫 藥 出 版 社,2005,p.35. 物 質 的 運 動 變 化 而 言, 陽 化 氣, 陰 成 形, 物 質 從 有 形 化 爲 無 形 的 過 程 屬 于 陽, 由 無 形 凝 聚 成 有 有 形 的 過 程 屬 于 陰. 事 物 的 陰 陽 屬 性, 是 根 據 事 物 或 現 象 不 同 的 運 動 趨 勢, 不 同 的 功 能 屬 性, 不 同 的 空 間 和 時 間 等, 通 過 相 互 比 較 而 歸 納 出 來 的. - 18 -

흥분과 항진의 속성이 있다.반면 음은 成 形, 下 降, 靜 하며 억제와 쇠퇴를 하는 것을 상징한다. 3-2-1. 物 理 環 境 的 因 子 가.물(water) 물은 水 爲 陰 이라 하여 陰 氣 에 속한다. 41) 물은 한의학 음양이론에서 대 표적인 음의 성질에 속하는 자연물로서 산림 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산림의 토양은 나무의 뿌리와 각종 소동물의 활동 으로 인하여 토양 내 일정한 공극이 있어 항시 수분을 내포하고 있으며, 빗물을 흡수하여 가두는 녹색댐 의 역할을 한다.그래서 산림내의 계곡은 1년 내내 물이 마르지 않고 맑고 깨끗한 물을 아래로 흘려보낸다.따라서 물은 산림의 陰 的 인 치유인자로 陽 證 인 사람에게 陰 的 인 치유인자로 적용 할 수 있다. 나.햇빛(sunshine) 햇빛은 火 爲 陽 이라 하여 陽 氣 에 속한다. 42) 햇빛은 산림 내의 자연물로 서 양적인 치유인자의 대표 격이다.햇빛은 비타민D를 합성하는데 기여하 며,세레토닌(serotonin)을 잘 분비시켜 몸에 활력을 주고 심신에 생기를 불어 넣어 준다.비타민D는 뼈를 보호하고 세포의 증식을 조절하고 암을 유발하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며,세레토닌이 부족하면 일반 적으로 활력이 떨어지고 심신이 위축되어 기분이 가라앉고 심하면 우울증 으로 발전하게 된다. 43) 따라서 햇빛은 陰 證 의 사람에게 양적인 치유인자로 41)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別 論, 第 1 卷,2006,p.182. 42)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別 論, 第 1 卷,2006,p.182. - 19 -

사용할 수 있다. 다.피톤치드(phytoncide) 식물은 끊임없이 미생물의 공격을 받는데,이 미생물과 대항하는 물질을 피톤치드라고 한다. 44) 피톤치드는 정유물질이 휘발성물질로 발산하는 운동 상태를 가지고 있어서 양적인 치유인자에 속하며 문헌적 근거는 有 形 의 물질이 無 形 으로 변하는 과정 이므로 양에 속한다. 45) 는 것에 기인한다. 피톤치드는 식물이 병원균,해충,곰팡이에 저항하려고 수목 스스로 만들 어 발산하는 휘발성 물질로서 그 주성분은 테르펜(terpene) 이라고 하는 유기화합물로 알려져 있다.피톤치드는 크게 항균 방충 및 소취 탈취 등의 효과가 있으며 그 향기를 맡음으로써 심신의 쾌적감을 느끼며 피톤치드의 일종인 알파피넨(α-pinene)은 피로회복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46) 피톤치드는 化 氣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陽 에 속하며, 陰 證 의 사람에게 陽 的 인 치유인자로 사용할 수 있다. 라.음이온(negativeions) 음이온은 물로 변하여 형태가 변하는 운동 상태를 가지고 있어서 陰 的 인 치유 인자에 속하는데 그 이유는 無 形 이 有 形 의 형태를 이루는 과정은 陰 에 속한다. 47) 라고 한 것에 기인한다. 43)신창섭,산림치유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연구,산림치유연구사업단,2012,p.10. 44) 모리모토 가세히사 외, (사)한국산림치유포럼 역, 산림치유, 圖 書 出 版 檜 林, 2009,p.405. 45) 孫 廣 仁 主 編, 中 醫 基 礎 理 論, 北 京 : 中 國 中 醫 藥 出 版 社,2005,p.35. 有 形 化 氣 成 無 無 形 的 過 程 屬 于 陽. 46)신창섭,앞의 논문,p.10. 47) 孫 廣 仁 主 編, 中 醫 基 礎 理 論, 北 京 : 中 國 中 醫 藥 出 版 社,2005,p.35. 無 形 凝 聚 成 有 有 形 的 過 程 屬 于 陰. - 20 -

계곡과 폭포에 많이 발생되는 음이온은 48) 成 形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음에 속하며,양증의 사람에게 陰 的 인 치유인자로 사용할 수 있다. 숲에는 음이온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어 양이온에 찌들어 있는 우리 몸 을 중화시켜준다.즉,무너져 있는 陰 陽 平 衡 을 회복시켜주는 것이다.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양은 氣 로 化 하고 음은 형체를 이룬다. 49) 고 하였으며,이는 양은 형체가 없이 움직여서 흩어지므로 氣 로 化 하고,음은 質 이 있으며 靜 止 하여 凝 結 하므로 형체를 이룬다는 것으로 산림내의 기후 환경적인 인자인 피톤치드와 음이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3-2-2. 陰 陽 分 類 의 特 徵 위에서 살펴본 산림치유 인자들의 음양분류와 적용 및 특징을 간략히 표 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표6> 산림치유 인자들의 음양 분류표 陽 햇빛 피톤치드 陰 물 음이온 48)메타디애(G.Metadier)교수는 공기 중에 있는 전하를 띤 미립자인 이온이 인체조 직과 정신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이온에는 양이온과 음이 온이 있는데,양이온은 해롭지만 음이온은 인체에 유익하다는 것이다.일반적으로 양이온은 공기가 혼탁한 도회지,통기 불량한 실내공기,폭풍우 전에 항상 발생한 다.이에 반해 음이온은 태양의 자외선,폭포,계곡의 물가,분수 등 물 분자가 격 렬하게 운동하는 곳,비올 때 물방울 튀기는 곳,식물의 광합성 작용이 왕성한 곳 에 다량 존재한다.신창섭,앞의 논문,p.10. 49)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175. 陽 化 氣 陰 成 形. - 21 -

산림의 물리 환경적 구성요소 중에서 햇빛과 피톤치드는 陽 으로,물과 음이온은 陰 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숲길과 식물은 陰 證 과 陽 證 의 모든 사 람에게 적용이 가능하다. 산림의 환경요소인 물리 환경적 인자 등은 五 感 50)을 자극해서 자율신경 계에 전달되어 균형을 맞춰준다.숲에서 가만히 있는 것 같지만,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는 것이 아니다.생명유지 활동인 영양분을 섭취하여 五 臟 을 길러 줌으로써 유기체의 생리활동을 유지 하도록 되어 있다.곧,숲에 들어 가서 기분이 좋다는 것은 불필요한 노폐물은 없애고 필요한 영양분을 취 했기 때문에 변화가 있는 것이다.이것이 산림치유의 가장 핵심적인 요지 이다. 산림치유는 조건이 잘 구비된 치유의 숲 에서 편안하게 보내는 것만으로 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은 바로 인체의 면역력이 증강되는 것이고 자연치 유력이 회복되는 것이며 陰 陽 平 衡 을 이루는 것이다. 4. 韓 醫 學 的 理 論 에 根 據 한 治 癒 方 法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양의 병은 음으로 치료하고 음의 병은 양으 로 치료한다. 51) 고 하여 양이 偏 勝 하면 음이 虛 하므로 陽 病 에는 음을 다스 려 滋 陰 養 陰 시켜야 하고,음이 偏 勝 하면 양이 虛 하므로 陰 病 에는 양을 다스려 壯 陽 시켜 음양을 평형하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50)신창섭, 산림치유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연구,산림치유연구사업단,2012,p.7. Correy(1982)는 환경에 대한 지각과 인식은 인체의 5감각 통하여 총체적으로 이뤄 지며,일반적인 지각인식 정도는 시각 87%,청각 7%,후각 3.5%,촉각 1.5%,미각 1% 수준으로 이뤄진다고 하였다. 51)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陰 陽 應 象 大 論, 第 1 卷,2006,p.213. 陽 病 治 陰 陰 病 治 陽. - 22 -

산이라는 말은 둘레의 땅보다 높이 솟아 있는 땅덩이로 일반적으로 경사 면,상대적으로 좁은 정상부 및 능선과 계곡의 상당한 기복을 가지는 지형 을 말한다.산림의 지형적인 부분에서는 능선과 산봉우리는 상대적으로 높 고,볼록하며,햇빛을 더 많이 받고,건조한 지역으로 양에 속하며,반대로 계곡부는 상대적으로 낮고,오목하며,그늘이 더 많고,습한 지역이므로 음 에 속한다.그래서 陰 證 의 사람은 陽 的 인 치유인자인 능선과 산의 정상부 쪽의 숲길을 걷고 또한 陽 證 인 사람은 陰 的 인 치유인자인 계곡과 폭포 쪽 의 숲길을 걷는 것을 적용할 수 있다. 산림치유는 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이다.산림욕을 위해 숲속을 산책함으로써 동적인 에너지를 소모함과 동시 에 호흡을 통한 정적인 기를 섭취하는 것을 음양의 관점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다.즉,산림치유에서 陰 陽 구조는 걷는 행위인 陽 과 기를 호흡하는 陰 이 서로 하나가 되는 과정이라 하겠다.여기에 陰 의 요소인 심리적 안정감 까지 더하여 陽 보다는 陰 的 요소가 더 많은 작용을 하게 된다.요즈음은 음악,미술,명상,좌선 등 정신방면의 자연치유법이 산림치유에 도입되는 양생임을 감안하면 음은 양을 제어하고 고요함은 움직임을 제어한다( 陰 則 能 制 陽 矣 靜 則 能 制 動 矣, 管 子 心 術 上 ) 는 사고가 현대 산림치유에도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한의학 이론을 근거로 치유대상에 대한 음양을 구분할 수 있 고,한의학 診 斷 學 의 四 診 을 활용하여 치유 대상의 음양 분류를 통해서 질 높은 산림치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산림치유는 단순한 원인과 결과 또는 개입과 성공의 상관관계의 문제가 아니다.여기서 우리가 재발견해야 하는 것은 감추어진 조화(중화) 에 있 다.회복의 기적과 건강의 비밀 발견,우리 자신이 자연의 일부이며,우리 신체가 유기적인 자체방어 시스템으로 내적 평형을 유지 할 수 있게 하는 - 23 -

것도 우리 안의 자연이다.이것은 생명을 구성하는 기능들 간의 독특한 상 호 작용으로 볼 수 있다.우리가 스스로 자연의 일부가 됨으로써만 자연에 저항 할 수 있다. 52) 즉 자연에서는 陽 證 인 대상자와 陰 證 인 대상자간에 조 화를 찾는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를 간략히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표7> 치유대상 및 치유인자 적용 분류표 양인 음이온 물 음인 피톤치드 햇빛 위 표와 같이 陽 證 인 대상자는 陰 的 인 치유인자를 적용해야 하고, 陰 證 인 대상자에게는 陽 的 인 치유인자를 적용해야한다. 이상으로 한의학의 음양학설로 산림치유 대상자와 산림치유 인자를 분류 하여 한의학적인 산림치유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산림치유 대상자가 陽 人 일 경우에는 陰 的 인 치유인자로 물을 활용 한 치유와 음이온이 많은 계곡 숲길을 활용한 치유를 한다. 둘째,치유 대상자가 陰 人 일 경우에는 陽 的 인 치유인자로 햇빛을 활용한 치유와 피톤치드가 많은 숲길과 능선길 걷기를 적용한다. 52)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지음,이유선 역, 철학자 가다머 현대 의학을 말하 다.,몸과 마음,2002,pp.184~185. - 24 -

Ⅲ. 結 論 이상에서 한의학 이론을 근거하여 산림치유의 방법을 검토해 보았다.치 유대상과 치유인자간의 음양평형을 이루고,치유대상인 사람의 음양 분류 를 통해서 산림치유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살펴 볼 수 있었다.본론에서 살펴본 내용을 정리함으로써 결론을 삼고자 한다. 첫째,사람을 陽 人 과 陰 人 으로 분류하여 陰 의 證 을 띠는 사람에게는 陽 的 인 치유인자를 적용하고,양의 證 을 띠는 사람에게는 陰 的 인 치유인자를 적용해야 한다.치유대상인 사람의 음양 분류는 四 診 을 통한 정보를 효율 적으로 활용한다. 둘째,치유인자로서의 산림의 물리 환경적 요소에는 인류가 생존하는데 필요한 조건들을 구비하고 있다.자연계의 변화는 반드시 직 간접적으로 인체의 생리활동에 영향을 미친다.이를 인체 안에서 생리 활동과 자연 환 경간의 대립 또는 통일적인 整 體 關 係 로 설명하였다.따라서 한의학에서는 인간과 자연환경과의 관계를 가장 중시하는 것이다. 셋째, 陽 的 인 부류의 치유인자는 상대적으로 높고,볼록하고,햇빛이 더 많이 비치며,건조한 능선과 산의 정상부 쪽의 숲길이며, 陰 的 인 부류의 치 유인자는 상대적으로 낮고,오목하며,그늘이 더 많으며,습한 계곡 쪽의 숲길로 분류하였다.물리 환경적 요소의 陽 的 인 치유인자는 피톤치드를 더 많이 생산하는 수목지역에 해당하며, 陰 的 인 치유인자는 음이온을 더 많이 생산하는 계곡과 폭포지역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산림치유의 영역에서는 한의학적 관점에서의 치유방법이 더욱 고 려되어야 할 것이다.치유대상자를 인간으로 보는 한 한의학의 이론이 가 - 25 -

장 적합하다고 사료된다.그 이유는 한의학에서는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보는 天 人 合 一 的 관념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음양이론에 따른 산림치유 가 자연친화적인 한의학의 기본이론을 접목하 여 실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아직 많은 부분의 연구와 시행착오를 거쳐야겠 지만,본 논문이 산림치유의 한 부분으로서 또 하나의 독창적인 한의학적 산림치유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 26 -

參 考 文 獻 1. 原 典 1) 程 國 彭 著,경희대학교한의과대학 제50기 졸업준비위원회 譯, 醫 學 心 悟,도서출판 정담,2002. 2) 素 問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素 問 硏 究 集 成, 第 1 卷, 第 3 卷, 第 8 卷,2006. 3) 靈 樞 硏 究 集 成 刊 行 委 員 會, 庸 齊 朴 炅 敎 授 華 甲 紀 念, 靈 樞 硏 究 集 成, 下 卷, 2001. 2. 單 行 本 1)김교빈 박석준, 동양철학과 한의학,아카넷,2003. 3)김규열 배병철, 한의학 개론,성보사,2010. 4)나창수 외, 한의학 총강,의성당,2001. 5)모리모토 가네히사 등, 산림치유,도서출판 전나무 숲,2009. 6)한스 게오르그 가다머 지음,이유선 역 철학자 가다머 현대 의학 을 말하다.,몸과 마음,2002. 7) 孫 廣 仁 主 編, 中 醫 基 礎 理 論, 中 國 中 醫 藥 出 版 社,2005. 2. 論 文 類 1)강수경, 편백 피톤치드가 Candidaalbicans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27 -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0. 2)경희대한의과대학본초학교실, 한의학적 산림치유 개념 정립을 통한 한 국형 산림치유 컨텐츠 프로그램 개발 및 임상효과 규명,산림청, 2013. 2)김동준 이성순, 학교 숲을 이용한 숲치유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취업스트 레스와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간ㆍ식물ㆍ환경학회지 17-2,한 국인간 식물 환경학회,2014. 4)김형모 외, 피톤치드의 항암 효과:자연 살해 세포 활성화, 과학영재교 육 5-2,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2013. 5)박찬국, 오행과 음양,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2,대한한의학원전학회, 1988. 6)신옥순, 산림효과와 연계한 숲속 산책로 조성에 관한 기초적 연구,대구 한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3. 7)신원섭, 숲의 심리적 생리적 건강 효과, 산림,2009. 8) 신창섭, 산림치유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 연구,산림치유연구사업단, 2012. 9)엄태원 김갑태, 양양군 국유림 지역의 음이온 농도와 임상,숲 관련인자 와의 상관, 한국환경생태학회지 24-5,한국환경생태학회,2010. 10)이보구, 산림 피톤치드 효능을 활용한 자연치유 효과에 관한 연구, 동방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2. 11)정나라, 산림치유의 생리 심리적 효과 분석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를 중심으로,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2013.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