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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총제작비 10억 미만 영화를 제외할 경우 2012년에 개봉한 한국 상업영화는 65편임. -. 총제작비 10억 이하 영화를 제외할 경우 평균 제작비가 46.8억 원인 점을 고려 할 때 손익분기점에 도달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는 영화가 2

Transcription: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5.082 가치사슬구조로본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의안정을위한연구 Value Chain Model to Stabilize which Low-budget Digital Film Production System 요약 김진욱평택대학교방송연예학과 Jin-Wook Kim(jwk1227@ptu.ac.kr) 한국영화산업에서디지털기술의도입은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을활발하게하는요소가되었고, 그결과국내영화감독들이해외영화제에서각종수상과함께작품성을인정받으며마침내, 2012 년김기덕감독은 < 피에타 > 로세계 3 대영화제중하나인베니스영화제에서최고상인 황금사자상 을수상하는쾌거를이루기도하였다. 하지만저예산디지털영화들이양적증가에비해질적성장을비례적으로완성하지못한이유들이드러나면서제작단계와시스템측면에서몇가지한계점을안고있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문제점들의해결방식의하나로서, 2000 년부터현재까지제작시스템을통해영화산업의가치사슬구조가일반형에서수직 수평통합형으로변화되고있음을살펴보았다. 또한, 2000 년대중 후반부에제작된저예산디지털영화들을중심으로 ( 홍대 ) 인디밴드음악시장의성공사례, 제작비의정책적인지원, 저예산영화제작 투자사에대한세제혜택, 그리고해외영화제에대한지원책등을제시하였고, 상업적으로성공을거둔저예산디지털영화의제작과정을분석하여그에따른방안을모색하였다. 중심어 : 가치사슬 수직 수평통합형구조 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 Abstract The phase in digital technology expedited low-budget digital film productions in the Korean film industry; hence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s circuit became the launching pad for Korean directors as they built their reputation and careers around the critical acclaim. Pieta (Kim Ki-Duk) s Claim on Golden Lion prize at the Venice Film Festival in 2012 would be one of the splendid achievements - the festival is considered to be one of the top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However, the increased volume of the low-budget digital film productions are not necessarily proportional to the growth in the quality of the productions. The drawbacks to the production system appeared to be the underlying cause. In attempt to approach the issue, this article explores the production system from 2000 until now. It is illustrated that the value chain model has been transformed from general ones into vertical & horizontal integrated ones. A notable example of successful indie bands around Hongik university area-, as well the analysis on the low-budget hit productions, especially from the mid-2000 s, are introduced as the case studies. The strategies that led the success, such as subsidies policy, the tax benefits on investment firms and production companies, and the aid i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submissions on low-budget digital film productions, are thus examined with further suggestions. keyword : Value Chain Structure Horizontal vertically Low Burget Digital Film Production System 접수번호 : #130225-005 접수일자 : 2013 년 02 월 25 일 심사완료일 : 2013 년 04 월 02 일교신저자 : 김진욱, e-mail : jwk1227@ptu.ac.kr

가치사슬구조로본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의안정을위한연구 83 Ⅰ. 서론 2000년대초반영화산업의콘텐츠계에서디지털기술의도입은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을활발하게하는핵심요소가되었다. 그결과 < 나쁜남자 >, < 달콤, 살벌한연인 >, < 달팽이의별 >, < 부러진화살 > 등의영화들이흥행에성공하였을뿐아니라김기덕, 이승준, 홍상수등의감독들이국내외에서수상과더불어작품성을인정받아한국영화해외진출의초석을닦았다. 또한, 저예산디지털영화는주류영화에서시도되지못했던다양한장르와소재의실험을통해한국영화시장에새로운활기를불러일으키면서영화산업의양적성장을바탕으로질적성장을이루어왔을뿐아니라해외에서도투자, 제작등다양한방식으로활동기반을마련하였다. 하지만저예산디지털영화들이양적증가에비해질적성장을비례적으로완성하지못한이유들이속속드러나면서영화제작단계와시스템, 방식에서몇가지한계점을안고있는것또한사실이다. 본연구에서는이러한문제점들을해결하고자연구방법론의하나인사례분석을통해, 2000년이후부터현재까지의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방식의한계점을파악하고상업적으로성공을거둔영화들의제작과정을분석하여그에따른방안과대안점을도출할것이다. Ⅱ. 저예산디지털영화의산업구조 1. 저예산디지털영화의개념 2000년대들어해마다작품수가증가한저예산디지털영화는 2006년부터그수가급상승하였다. 2009년에는제작된한국영화 110편중순제작비 10억원이하영화인저예산디지털영화가 40여편에까지이르게되었다. 이렇게저예산디지털영화의제작편수가급속도로증가하게된배경은한국영화산업흐름에기반을둔다. 2000년대초반, 기하급수적으로확장되었던영화산업의득과실에대한평가가이루어지면서제작비규모가하향조정되고, 기존의평균제작비규모의영화제작편수가줄어드는과정에서일어난자연스러운현 상으로파악된다. 결국창작주체들은스스로제작규모를축소하기시작하였고, 순제작비의규모는하향조정되었다. 따라서저예산디지털영화의의미또는개념들도방향이동을하기시작했다. 일반적으로저예산디지털영화라는것은영화제작비규모에따른상대적인의미로, 전체적인영화제작비에준하여평균이하의제작비로만들어진영화를칭한다 [1]. 2000년대초, 중반에는순제작비기준으로 10억~20억원영화들이저예산디지털영화로인식되어왔으나, 2012년 12월현재, 순제작비 10억~20억원작품들은중간예산의영화로인식되고있다. 근래에는고예산영화의제작비추가상승과저예산디지털영화의제작비하향조정이라는양극화현상이초래되고있어, 지금까지저예산디지털영화를정의했던 순제작비 10억원내외 의기준조차흔들리고있는실정이다. 2. 저예산디지털영화의산업구조이러한영화제작비의양극화와맞물려양적증가에비해질적성장을비례적으로완성하지못한저예산디지털영화들은산업구조에있어몇가지한계점을드러내고있다. 첫째, 중 고예산영화에비해투자방식이제한되어있다. 그이유는투자사 ( 자 ) 들이투자를꺼려하기때문이다. 대부분의제작사 ( 자 ) 가자체자본으로제작비를조달하고있는실정인데최근에는다양한펀드형성, 지방자치의영상위원회, 기업등의제작지원과저예산디지털영화의전문배급사및투자사들의활동으로영화제작비마련에도움을주고있으나, 아직은미흡하다. 둘째, 대부분의저예산디지털영화들이완성도가낮고상업적경쟁력이떨어지기때문에극장개봉이쉽지않을뿐아니라평균관객수도매우낮고 [2], 순제작비와더불어마케팅, 배급비용에서도한계가있어경쟁력이떨어진다. 셋째, 최근에한국영화의부가판권수익률이낮아져창구효과 (Window Effect) 가약해지고있는상황에서저예산디지털영화는더욱이극장이외에다른부가판권을통한수익창출의기회가제한적이다. 이처럼저예산디지털영화의정의와개념마저혼동되고있는가운데, 제작편수는증가하고있으나유기적으로

84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 Vol. 13 No. 5 순환되지못하고정체되는악순환구조임에도영화산업측면에서저예산디지털영화에대한논의는활발해지고있다. 그이유는 창의적인사고를통한새롭고의미있는영화적인창작활동 에서비롯된콘텐츠이기에저비용으로고효율의상품가치를극대화시켜한국영화산업에이바지할가능성이있고, 2012년한해, 한국상업영화가대내외적으로활기를띠면서 2013년까지그흐름을유지하고는있지만, 2000년대이후한국영화산업전반의시장성악화를극복하기위한근원적인대안이될수있기때문이다 [3]. Ⅲ. 저예산디지털영화의산업분석 1. 저예산디지털영화의역할저예산디지털영화의역할은대안영화의현실화이다. 신선하고대안적인내용으로만들어지는저예산디지털영화는창작물로서, 완성도있는작품으로서, 가능성있는작품으로서영화계와관객들에게다가갈수있다. 미국의독립영화는메이저스튜디오영화와차별되는새로운시도를통해영화제작의다양성을일궈나가는모범사례들을꾸준히만들어내고있고, 이들의기획, 인력등이메이저영화권과교류를통해상생발전하고있다. 이처럼국내저예산디지털영화들도기획적차원에서나결과의측면에서자본의압박으로하지못하는시도들을구현하여새로운소재와장르를개척할수있다 [4]. 저예산디지털영화의제작주체들은이러한산업적위치를명백히인지하여한편으로는보다다양한영화를양산해내고, 또한편으로는주류영화계로진출할수있는토대를만들기위한건강한창작활동을펼쳐가는노력이필요하다. 저예산디지털영화가창작성을지켜나가면서다양한색깔의영화를생산해나갈때한국영화산업이건강하고안정적인시스템을형성할수있다. 이것이바로저예산디지털영화의가장중요한역할이다. 2. 저예산디지털영화의합리적인제작시스템저예산디지털영화의합리적인제작시스템을운영 하기위해서가장중요한것은프리프로덕션단계에서의철저한준비이다. 얼마나많은스태프들과작업할것인가? 촬영일정은어떻게할것인가? 스태프와배우들의인건비책정은어떻게할것인가? 촬영기자재및프로덕션운영은어떻게할것인가? 에대한철저한준비가없으면진행과정에서갖가지문제가발생했을때해결할방안을찾기가쉽지않다. 저예산디지털영화를제작하는데있어서효율적인인력운영은무계획적으로스태프의인원을줄이는것이아니다. 주요스태프들의경험과전문성에따라영화의완성도가달라질수있기때문에반드시필요한인력들을정하는것이중요하다. 이를테면촬영에필요한다양한기자재가있지만자금문제로인해활용가능한도구들을확보하는데한계가생길때스태프들의진행노하우가없으면문제가발생할가능성이높다. 또양질의인력구성을위해스태프계약시능력에대한검증이필요하다. 혹경력이없다하더라도그들의단편, 중편작품들의경험에대한확인등은요구된다. 최근들어디지털카메라로촬영하는영화가많아지면서디지털카메라의데이터운용에대한경험과능력이없으면촬영을진행할때문제발생의소지가크다. 조명에있어서도필름카메라를사용할때와다른노하우가필요하다. 스태프들의기술검증부분은제작시스템구축에중요한요소이다. 촬영일정에대해서도무조건촬영회차를줄이기보다는사전에현실적인촬영회차를결정하는것이중요하다. 시나리오단계에서부터러닝타임을고려하는한편, 프리프로덕션단계에서프로덕션단계에대한충분한계획과준비를마친후효율적인촬영을진행해야한다. 마지막으로가장민감하고중요하게고려되어야하는사항은스태프와배우들의인건비다. 앞서도언급했듯이무조건적인인건비삭감은합리적인방법이라할수없다. 다양한방식의인건비책정을통해제작자와스태프, 배우들의요구를합리적으로합의할때, 저예산디지털영화의효율적인제작시스템을만들수있다. 가장일반적으로사용하는것이제작지분을스태프및배우들과공유하는것이다. 최소한의계약금을제공하고그외잔금에대해서투자비회수후지분으로돌려받거나인센티브계약을하는것을말한다. 이

가치사슬구조로본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의안정을위한연구 85 러한방식으로제작비를낮추어만든좋은사례가 < 영화는영화다 > 인데, 이영화는순제작비 20억원이상이요구되는비용을불과 7억원내외의예산으로제작하였다 [5]. 이렇듯저예산디지털영화의합리적제작시스템을형성하기위해서는기획단계에서부터프로듀서와감독등제작주체들이철저한사전준비와정확한계획을세워야한다. 즉해당영화가갖고있는제약과장점을최대한분석, 각인하여그에적합한제작시스템을적용시키려는노력이필요하다. 지고있어안정된제작을위해만들어지는경우를말한다. 이들유형은프로덕션이나작품에따라분류될수있는데, 영화프로젝트는필요성에따라두업체이상이공동제작자 (Co-Producer) 의형태로부분통합또는수직 수평통합형모형을이루어진행되기도한다. 현재의저예산디지털영화는안정된제작환경및수익확보와시장을마련하기위해다양한유형별시도를보여주고있고, 앞서도언급했듯이수직 수평통합형가치사슬구조로변화되는실정이다. 3. 저예산디지털영화의가치사슬구조의변화 일반적으로영화산업의전반적인가치사슬은투자- 제작- 배급- 상영의형태로움직여왔다. 이는각분야별로분리되어독자적으로진행하여관객들에게전달되는방식으로일반적이고보편적인가치사슬구조이다. 하지만최근일반상업영화의경우조차, 시장지배력을높이고수익을최대화하기위한수직 수평형구조로가치사슬이통합되고있는실정이다. 이런수직 수평통합형가치사슬구조는저예산디지털영화들에도필요한형태로변화되고있으며자리잡고있다. 변화된가치사슬구조의유형을 [ 그림 1] 처럼네가지로분류하였다. 첫번째모형은이전부터계속진행되던형태이고, 두번째, 세번째모형은부분적인통합모형으로그유형은두가지로분류될수있다. 먼저투자와제작이통합된유형인데, 이는투자처를찾지못한독립프로덕션에서자체자본이나지인혹은개인자본을통해영화를제작하는경우로대부분의저예산디지털독립영화에서볼수있는경우이다. 이들은영제작이완료되면배급사를통해개봉자를찾아가는제작, 배급이부분통합된형태이고, 또하나는제작이완료되었음에도불구하고배급사를찾지못했거나새로운배급방식을시도하기위해배급업무를개시한경우로서수익을최대화하여영화제작자본확보에도움을받기위해배급을통합하는경우이다. 이는최근까지변화해왔던형태의가치사슬구조이다. 마지막으로완벽한수직 수평통합형으로투자, 제작, 배급, 상영을모두통합하는것으로극장상영관, IPTV, VOD 등다양한플랫폼을가 그림 1. 가치사슬구조의변화형태 [6] 4. 가치사슬변화에따른저예산디지털영화들의사례분석저예산디지털영화들의최근흐름을투자-제작- 배급-상영의각가치사슬구조의변화에따라사례별로분류해본결과다음과같은내용을확인할수있었다 [7]. 첫째, 2000년대초반부터꾸준하게제작되어온저예산디지털영화는상업적, 작품적으로성공과실패의과정을겪으면서계속발전해왔고, 이러한성장을통해안정적인제작시스템을구축할방안이모색되고있다. 둘째, 저예산디지털영화관계자들은공통적으로작품의질적완성도를강조한다. 특히저예산디지털영화

86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 Vol. 13 No. 5 계는아이템을개발, 제작하고, 배급, 상영하는모든과정을통합하는전문기획인력인프라구축이요구된다. 전문기획인력이란기획부터상영까지의마스터플랜을세울수있는능력있는전문가를말한다. 그들은저예산디지털영화만이갖고있는특수한상황을일반관객들이부담없이받아들일수있는전략을세우고, 실천할수있는영화산업의핵심이다. 그중심에서있는사람들이바로제작주체인프로듀서와감독이다. 셋째, 제작비의축소는저예산디지털영화의특징이다. 가치사슬구조가통합되는이유중하나도바로예산절감에있다. 하지만제작비를축소하면서작품의질을유지하는데는근원적인한계가따른다. 최근의저예산디지털영화들은보다과학적으로기획, 제작시스템을구축해가고있지만홍보, 마케팅, 배급비용은절대적으로부족하다. 따라서정부나단체, 기업들의제작지원이절실하다. 즉저예산디지털영화가일반중 고예산영화의근간이라는인식에준하는정책과다양한지원제도가마련되어야한다. 넷째, 저예산디지털영화의홍보, 마케팅, 배급인프라의강화이다. 2000년대초 중반저예산영화들은제작에만초점을맞추다보니배급과홍보, 마케팅에대한전문적이고체계적인전략이부족했기때문에수익률은저조했다. 일본의경우, 1980 년대부터활성화된미니씨어터가다양한영화문화를소비할수있는토대를만들어주었다. 이를통해기존의제작과배급관례에도변화가생겨 1990년대일본영화의활발한제작으로연결되었다 [8]. 우리도기존의상업영화의배급, 상영관습에서벗어나저예산디지털영화의차별화된시장이공존할때국내영화산업이풍성해질수있다. Ⅳ. 해외저예산영화산업과국내 ( 홍대 ) 인디밴드음악시장의사례분석 1. 해외저예산영화산업사례분석 1.1 프랑스의 세액공제 프랑스에서세액공제 (credit d'impot)[9] 는최근에마련된영화지원제도이다. 이미여러나라에서시행되 어효과가검증된세액공제는, 영화제작에사용된비용안에포함되었던세금의일부를환급해주는것이다. 세액공제제도의가장큰매력은제작자에게실질적인자금혜택을준다는점이다. 영화제작과배급에대한정산이끝난시점에서, 지급한금액의일부를돌려주는제도로서제작자에게확실한수입과다음작품을준비할종자돈이될수있다. 1.2 미국의 선댄스인스티튜트 [10] 선댄스영화제를주최하는단체로알려진선댄스인스티튜트는민간비영리영화지원기관이다. 지난 30여년간장편영화작가와감독들을지원하는프로그램을진행해왔는데, 크리에이티브프로듀싱이니시에이티브 (Creative Producing Initiative) 가그것이다. 여기에선정된프로듀서들은작가, 감독들과연결되어함께작업할기회를갖게된다. 또한작품프레젠테이션을통해발표하고, 투자를얻어내며, 배우와스태프를패키징하는것은물론, 판매와배급, 홍보와마케팅까지의전략을세워나간다. 2. 우리나라 ( 홍대 ) 인디밴드음악시장의사례분석한국의대중음악사를살펴보면, 1990년대초반, 언더그라운드음악에바탕을둔 음악창작의진정성 을자신의음악에투영하고싶어했던뮤지션들이그대안적인시스템으로만든것이바로 인디음악 이었다. 서울의홍익대학교인근에인디밴드들이공연하는라이브클럽이바로그시작이었다. 이후, 1990년대말 인디 (indie) 라는인디레이블이등장하면서활기를띠게되었고현재, 장기하와얼굴들, 갤럭시익스프레스, 국카스텐등장르도다양한뮤지션들이활동하면서제2의인디언더그라운드붐이일고있다. ( 홍대 ) 인디밴드음악은저예산디지털독립영화와비슷한성격을가지고있다. 창작자들이개성과자유를유지하기위해소자본으로자신들의음악을직접제작, 유통한다는면에서비슷하다. 따라서 1990년대중반부터현재까지인디밴드음악의활동과시스템에대한사례분석은독립영화를주축으로하는저예산디지털영화시장을활성화시키기위한중요한벤치마킹이될것으로여겨진다.

가치사슬구조로본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의안정을위한연구 87 Ⅴ. 한국저예산디지털영화의시장안정을위한전략 1. 기획력의확장, 전문기획인력지원저예산디지털영화시장의안정을위해서는기획력을기반으로한저예산영화제작이필수이다. 제작과정에서뚜렷한방향성과각영화에적합한합리적인운영계획이결여되어있다면, 내용없이형식에만치중하는매력없는비주류영화에그칠것이다. 저예산디지털영화기획은자본의공식에더많은압박을받는중 고예산영화의기획과는그차원을달리한다. 중 고예산영화의경우가장대중적으로안전하고보편적인기획을하는반면, 저예산디지털영화는그것을뛰어넘는다양한시도가가능하다. 또한, 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주체들은 영화열정이충만한영화인력들의팀워크구축과작품의목적성, 참신한아이디어, 구체적이고정확한진행 이라는기획요소들을통해, 그방법을찾을수있을것이다. 모든산업에서정확한기획은성공의지름길이다. 증명이라도하듯최근흥행에성공한저예산디지털영화들에도공통적으로해당영화에적합한기획이존재했다. 영화의규모는작지만일반관객에게다가갈수있는방법들을모색했고적용했으며, 그리고성공했다. 2. 제작비의정책적지원, 제작환경개선최근대기업의저예산디지털영화에대한투자가위축되면서대다수의저예산디지털영화들이정부지원금에의존하거나초저예산으로영화를제작하고있다. 앞서도언급했듯이저예산디지털영화의시장이안정되어자체경쟁력을확보하는과정은단시일내에이루어지지않는다. 그렇기때문에, 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을위한정부와관계기관의직 간접적인장기적지원이필요하다. 단, 이는밑빠진독에물을붓기식의마음으로인식할것이아니라, 영화산업의근간을키운다는목적으로실행되어야한다. 하나의방법으로최근몇년간정책적으로만들어진독립단편전용극장들은현재관객수가예상보다훨씬밑돌아실패에가까운정책들이되었다. 그럼에도정부는그대안책으로박물 관이나도서관등에저예산디지털독립영화상영관을모색하고있는데, 이는별로바람직하지않다는개인적주장이다. 왜냐하면실패한정책들을방치한채, 새로운독립전용관의계획보다는이미만들어진, 또는현재진행중인디지털독립영화관들이다양한프로그램이나부대시설, 이벤트등을기획하여그범위를확대한다면, 기존의멀티플렉스복합상영관만을찾는관객들의발걸음을점차돌릴수있을것이다. 이로인해문화예술전반에걸쳐, 특히, 영화콘텐츠분야에쓰여질예산의비용절약은물론, 추가적인예산들이보다많은저예산디지털영화창작주체자들에게돌아갈수있다. 3. 제작사, 투자사에대한세제혜택프랑스의영화정책사례중세액공제항목처럼, 영화제작에사용된비용에포함되었던세금의일부를정산이끝난시점에서공제하여제작자들에게환급해준다면, 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자들의수입이나다음작품을준비하기위해직접적으로도움을줄수있다. 4. 해외영화제에대한지원해외영화제는영화를홍보하는데좋은창구이다. 일반영화관객들뿐아니라관계자들의관심을이끌어판매까지가능하게한다. 특히예산이적은디지털영화의경우, 부족한홍보, 마케팅비용을절감할수있는기회이다. 2012년, 김기덕감독은 < 피에타 > 로세계 3대영화제중하나인베니스영화제에서최고상인 황금사자상 을거머쥐면서이미알려진명성은더올라갔고, 양익준감독의 < 똥파리 > 경우, 로테르담영화제에서타이거상을수상하면서국내외의높은관심을받게되었다. 만약이영화가해외영화제에서주목받지못했다면, 국내개봉의유무도확실치않을수도있고, 결과도그리성공적이지못했을수도있다. 여기서저예산디지털영화의제작진과정책기관이함께인지해야할사항이있다. 해외영화제진출업무를담당하는해외판매대행사가일반적으로진행하는영화들이많아상대적으로업무집중도가떨어질수있다는것이다. 때문에제작자나프로듀서등의창작주체들이직접진행하는경우가생길수도있다. 이때창작주체들은국내

8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 Vol. 13 No. 5 영화제뿐아니라해외영화제에대한정책적지원도필요하다. 해외시장에서부각될가능성이높은영화의경우, 정부기관의차원에서도해외영화제에제대로출품할수있도록사전섭외및현장지원등을함께진행해야한다. 또, 해외영화제나관련단체, 기관의연구소와펀딩에도주목을해야한다. 특히미국의선댄스영화제를주관하는 선댄스인스티튜트의크리에이티브프로듀싱이니시에이티브 와같이기획단계부터프로듀싱할수있는기반을마련해주는제도들이다양하게존재한다. 이러한제도를활용하고벤치마킹하면저예산디지털영화의투자와지원을유치하는데큰도움이된다. 5. 배급및홍보, 마케팅전략과지원대부분의저예산디지털영화는최소한의배급비용으로극장개봉을추진한다. 광역개봉을추진하지않는일반저예산디지털영화의경우, 홍보, 마케팅, 배급비는적게는 1천만원에서많게는 6~7천만원정도사용한다 [11]. 이는중 고예산영화의 10% 도미치지못하는비용이다. 입소문마케팅을유도하기위해서는개봉전의다양한방식의시사회등이진행되어야하나, 시사회대관비용이나홍보비용마련도쉽지않다. 배급비용이부족하여영화의홍보, 마케팅, 배급담당자는각영화의사례에맞는효율적인개봉방식과적정한배급비용을책정, 집행해야만하는과제를안고있다. 그러므로저예산디지털영화는정부와관련단체의배급지원이반드시필요하다. 새로운정권이들어서는 2013년홍보, 마케팅, 배급비지원이정책적으로보완된다면저예산디지털영화들의개봉추진에적잖은도움이될것이다. 또한, 공공단체등을통한시사회장소와홍보협조등현물지원이안정적으로이루어진다면이또한유용할것이다. 이상이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안정을위해가치사슬구조의투자, 제작, 배급, 상영으로분류하여기획부터홍보, 마케팅전략까지도출해보았다. 그러나이제안들이유기적인관계를형성하고, 실질적인효과를거두기위해서는제작시스템과시장안정이왜중요한지에대한제작주체와정부기관의공동인식이필요하다. 저예산디지털영화시장에질적도약을위해 근원적인고찰에서부터구체적인시행방안까지적극적이고전문적인모색을해야할때이다. Ⅵ. 결론본연구에서먼저주목할점은, 2000년대중반까지저예산디지털영화의흐름은주로국내외로인정받았던김기덕, 홍상수감독등에집중되어있던반면, 2000 년대후반부터는감독중심의작품에서한발더나아가안정된제작과투자환경에기반하여상업성있는영화들이증가하고있다는데있다. 독립자본으로제작된영화들도시장확장을위한전략을모색하며, 기획, 제작뿐만아닌배급, 상영의영역까지확장된시스템을갖추면서환경을변화시키고자했던노력은수익창출의증가라는긍정적인결과로까지이어지고있다. 즉, 현재 한국저예산디지털영화가발전하고있다. 그과정에서동반되었던것이바로영화제작전체의상황을아우를수있는체계적이고전문화된기획력임을본연구를통해알수있었다. 이런영화들이지속적으로증가한다면저예산디지털영화들의존재기반은확립되고, 전체영화산업의토양을풍성히하는데도큰영향을미치게될것이다. 이를위해저예산디지털영화가자생적으로수익을창출할수있는환경이만들어지기전까지는정부및지방자치기관의일관성있고꾸준한정책지원이필요하다는점도도출되었다. 수익이창출되면조금더나아진환경에서제작할수있는여건이마련되고, 그에기반을두어만들어진영화들은다시양질의콘텐츠로관객들의환영을받는선순환구조로형성될수있기때문이다. 이미 1,000만관객영화들이생산되고, 그흐름이이어져 2013년현재, <7번방의선물 >, < 베를린 > 들이 1000만관객을향하는가운데, 저예산디지털영화가해야하는역할은명백하다. 바로대안과다양성의제시이다. 다시말해, 본론의뒷부분에서제시한바와같이저예산디지털영화의제작주체들과정부가한마음이되어보다자유로운창작을할수있는여건을만들어야한다. 한편, 저예산디지털영화에대한안정화방

가치사슬구조로본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시스템의안정을위한연구 89 안이꾸준히모색된다고하더라도전체영화산업의자율경쟁구도내에서저예산디지털영화의경쟁력이급상승하여중 고예산영화시장을위협할가능성은거의없다. 다양한창작영역을확보하기위한여러실험들이관객들에게여전히낯설게다가갈것이며, 저예산으로확보가능한기술력은중 고예산영화에비해현저히떨어질수밖에없기때문이다. 그러므로저예산디지털영화의의미를산업적으로만판단하여수익창출결과에집중하기보다는문화예술적측면에서그가치를평가해야한다. 즉, 기존의중 고예산영화와상업영화의카테고리에만집중했던관례를벗어나자유로운창작으로생산되는저예산디지털영화가많아질수록전체영화시장의안정을꾀할수있다는것이다. 본연구는 2000년부터현재까지제작시스템을통해영화산업의가치사슬구조가일반형에서수직 수평통합형으로변화하고있고, 그변화는저예산디지털영화에특히, 필요한형태임을살펴보았다. 또한, 2000년대중 후반부에제작된저예산디지털영화들을중심으로 ( 홍대 ) 인디밴드음악시장의성공사례, 제작비의정책적지원과이의일환으로제작사, 투자사에대한세제혜택, 해외영화제에대한지원책등을제시하였다. 따라서사례에대한접근이현상적인부분에서그쳤거나저예산디지털영화환경을미처담아내지못한측면은분명히존재할것이다. 그러나저예산영화제작의활성화방안에초점을맞추어연구되어왔던논문들과는달리, 저예산디지털영화의산업적측면에서수익창출과제작시스템을안정화시키는정책에초점을맞춘논문은몇몇해외논문을제외하고는거의없다는점에서본연구가의미있다고할수있다. 앞으로본연구가밑바탕이되어저예산디지털영화제작현장과학계에서의꾸준한보강과연구가이루어지길기대한다. 참고문헌 [1] 진승현, 디지털시네마와저예산예술영화에대한연구, 영상기술연구, pp.183-200, 2008. [2] 권은경, 가치사슬에따른디지털영화산업의분 석, 정보통신정책, 제17권, 제21호, p.26, 2005. [3] 최영준, 한국영화산업투자환경및자본조달구조, 영화진흥위원회, p.64, 2008. [4] 이제영, 대학생의영화관람인식에관한유형화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135, 2012. [5] 독립영화협회, 멀티플랫폼시장의공공성을묻다, 부산영화제주최 독립영화세미나자료집, p.28, 2008. [6] 본연구의가치사슬구조의모형 [7] 오미선, 저예산영화의현황과시장안정화를위한연구 : 2000년대중후반저예산영화사례를중심으로, 영화진흥위원회, pp.86-95, 2010. [8] 복환모, 일본영화산업연구, 영화연구, 제17호, p.244, 2001. [9] J. W. Cones, 43 Ways to Finance your Feature Film,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p.91, 2008. [10] S. Bauman, "Intellectualization and Art World Development: Film in the United State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Vol.66, No.3, p.404, 2001. [11] 한국의필름마켓, Cinno 5호, 영화진흥위원회, p.17, 2009(10). 저자소개김진욱 (Jin-Wook Kim) 정회원 2007년 12월 : Syracuse University Film in Transmedia(MFA 영화영상제작석사 ) 2011년 8월 : 서강대학교영상대학원영상예술전공박사수료 현재 : 평택대학교방송연예학과교수 < 관심분야 > : 영화, 방송영상산업, 멀티미디어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