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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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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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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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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 통권 57 호 ) 웹툰의현황및특성과웹툰기반 OSMU 활성화방안 Ⅰ. 웹툰의현황 Ⅱ. 웹툰의창출시장과부가가치 Ⅲ. 웹툰의특성과영상화과정에서의고려사항 Ⅳ. 웹툰시장의발전방안모색 작성 : 송요셉 / 산업정책팀선임연구원, joe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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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x.doi.org/10.7230/koscas.2014.37.335 웹툰에서재현하는입시문제 : < 공부하기좋은날 >,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를중심으로 I. 서론 II. 선행연구및연구범위 III. 웹툰에서재현하는입시문제 1. 현실의투영 2. 입시문제를재현하는표현특성 3. 웹툰이전달하는메시지 IV. 결론 서정행 초록 웹툰은 PC 와인터넷의폭발적인보급을통해새로이대두된콘텐츠로서더이상출판만화의연장혹은대안으로볼수없는독자적인문화콘텐츠영역을구축하게되었다. 본연구는웹툰이지니는사회적기능에대하여조명해보고자한다. 웹툰은출판만화의특징인표현의자율성을그대로이어받아, 소외되거나배척되던것에대해신랄하고자유롭게표현해내는역할을지속하고있다. 뿐만아니라상호작용적인특징을지닌콘텐츠가다양하게발전하면서작가와독자의교류가활발하게이루어져, 웹툰은주류미디어에서축소되거나정화되고미화되어드러난사회문제를있는그대로명확하고구체적으로보여주는기능을떠안게되었다. 본고에서는현재국내에서가장크게이슈화되는사회문제중하나인입시문제를다루는네이버웹툰 < 공부하기좋은날 > 과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를통해웹툰의사회적기능에대하여분석한다. 두웹툰은입시스트레스, 학교라는권력에대항할수없는학생의무력감, 선생님이나부모, 친구등주변인들과의갈등에대한에피소드가주를이루고있다. 그리고입시와관련된기존영화나드라마에서처럼극적이거나추상적, 혹은비현실적이거나미화된결말을보여주지않고, 현실적이고열린결말을제시하고있다. 두웹툰의분석을통해본연구는 (1) 현실을여과없이투영하고주류미디어에서축소되고미화되어드러난사회문제를있는그대로직설적으로보여주는웹툰의특성을밝히고. (2) 이를바탕으로기존매체에비하여생산자와수용자간의직접적이고즉각적인소통이가능하고, 여러세대를아우르는사회적담론의장을형성하는새로운소통의콘텐츠로서웹툰의역할을분석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3) 아울러두웹툰에서사회문제인입시문제를어떻게재현해나가는지웹툰의표현기술적측면과스토리텔링의측면에서살펴본다. 위와같은연구를통해, 본고에서는사회문화적소통매체로서의특성을지닌웹툰에서재현하는사회문제와그해결에대한제안점은독자와작가가직접적인소통과교류가일어나는가운데만들어진것으로서개인의것이아닌사회적담론의결정체로인정되어야하고, 웹툰의사회적기능에대한가치가새롭게평가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키워드 : 웹툰, 세로스크롤, 소통매체, 입시문제 335

I. 서론 웹툰 (webtoon) 이란웹 (web) 과만화 (cartoon) 의합성어로서, 웹상에서유통되어다른사람과공유하여볼수있는만화를일컫는다. 웹툰은 PC와인터넷의폭발적인보급을통해새로이대두된콘텐츠로서더이상출판만화의연장혹은대안으로볼수없는독자적인문화콘텐츠영역을구축하게되었다. 이는책장을한장한장넘기며보던기존만화와달리스크롤을아래로내리며보는웹공간의특성에맞게기획되어디지털화된콘텐츠이다. 또한웹툰은국내의빠른인터넷환경과스마트폰보급률증가로말미암아눈부신발전을거듭하고있을뿐아니라세계의주목을한눈에받고있다. 한국의대표웹툰유통공간인네이버 (naver) 는 2004년네이버웹툰을정식출시한후각요일에정해진작품을게재하는방식을기반으로장르의다양화와작품수준의증가, 상업적이윤창출등을이끌어내웹툰시장을활성화시켜왔다. 1) 세계의눈이한국의웹툰에주목하고있는현상황에발맞추어네이버웹툰이출시된지 10주년이되는 2014년부터네이버는해외시장에도본격적으로진출하고있다. 출판만화, 영화등의타매체와뚜렷하게구별되는웹툰의특징을살펴보면, 먼저다른매체에비하여낮은진입장벽이다양한작가층을형성하게한다. 현재네이버웹툰에서는 14만명의아마추어작가가활동하고있으며, 네이버정식연재작가 365명중절반정도가네이버의아마추어승격제도를통해등단하였다. 아울러웹툰작가로서수익을창출할수있는구조가간편하고혁신적이라는점또한등단을부추기고있다. 웹툰은무료로 1) 네이버웹툰서비스는지난 2004 년 6 월 23 일정식출시된이후 각요일에정해진작품을게재하는 요일제시스템 도전만화 - 베스트도전 - 정식연재 로이어지는 아마추어승격제도 작가들의부가적인수익창출을돕는 PPS(Page Profit Share) 프로그램 등을만들어웹툰생태계를구축해왔다.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406230100256020017197&servic edate=20140623, 검색일 : 2014 년 10 월 5 일 ) 336

배포되지만 PPS 프로그램을사용하여웹툰하단에광고를붙이거나콘텐츠를유료로판매하는등웹툰작가가원고료이외의추가수익을올릴수있는구조이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다양한작가층이형성되었으며, 아울러웹툰장르의다양성을이끌어내게되었다. 그리고웹상에서생산자와수용자가직접연결되어있으므로, 웹툰은독자의적극적이고능동적인개입이가능하다. 독자는웹툰에댓글을달거나작가에게쪽지, 메일등을보냄으로써스토리와구성에영향을미칠수있으며, 아이디어나소재를제공하기도한다. 웹툰은비교적장기간연속적으로개제되고, 책이나영화등에비해다음편의개제까지시간간격이상대적으로짧은편이므로독자의적극적인반응은작품의방향성에즉각적인영향력을발휘할수있다. 끝으로, 주류미디어에비하여검열이나심의제도가엄격하지않은점에기인하여소재나표현이자율적이고실험적이다. 이처럼웹툰의가장두드러지는특징은생산자의다양성, 수용자의능동성및적극성, 소재와표현의자율성과실험성으로요약될수있다. 2) 기존만화가지닌표현의자율성을이어받아, 웹툰은주류미디어에서소외되거나배척되던것에대한표현의욕구를대리충족시키는역할을지속하고있다. 이러한웹툰의역할에대한기대심리로독자는더욱직접적, 적극적으로개입하게되었다. 또한상호작용적인특징을지닌콘텐츠가다양하게발전하면서작가와독자의교류가활발하게이루어지게되었다. 이에따라웹툰은주류미디어에서축소되거나정화되고미화되어드러난사회문제를있는그대로명확하게구체적으로보여주는기능을떠안게된것이다. 웹툰을이용하는연령층은네이버웹툰의경우 10대 26%, 20대 45% 의젊은층이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3) 웹툰의주된독자층인청소년과청년임은분명한사실이지만, 인터넷과스마트폰의 2) 이승연, 박지훈. 웹툰이재현하는청년문제와재현방식, 스피치와커뮤니케이션 23 (2014): 209-242. 3)http://www.fnnews.com/news/201407131707254118 ( 검색일 : 2014 년 10 월 5 일 ) 337

보급을통해최근에는기존출판만화를접하던 40대이상의중장년층독자에게도주목받으며이용자의범위가확대되고있는실정이다. 웹툰은더이상특정세대를위한문화로볼수없다. 따라서현실의여과없는투영이가능하고여러세대를아우르는대중매체라는점에서웹툰에서재현하는사회문제에대한가치는새롭게평가되어야한다고본다. 본고에서는웹툰의주된독자층인 10대와 20대가현대한국사회에가장큰문제로인식되고있는입시제도를겪고있는학생이거나현행입시제도를겪은지오래지않은세대임에주목하였다. 웹툰이야말로한국사회의입시제도에대한청소년들의시각이가장직설적으로반영될수있는매체로볼수있다. 본고에서는 네이버만화 의웹툰중입시문제를주된소재로삼고있으며연재가완결된 < 공부하기좋은날 >,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를대상으로하여, 두웹툰에서재현하는입시문제에대하여분석함으로써웹툰의사회문화적소통매체로서의가치를논의하고자한다. II. 선행연구및연구방법 2013년프랑스앙굴렘국제만화축제 40주년기념행사로 한국만화특별전 을개최하였는데, 그중가장주목을받은것은웹툰이었다. 아직출판만화가주류인유럽에서는웹툰의 세로스크롤 표현방법을통한창의적인연출과진화하는디지털기술을만화에접목하였다는점이특히관심을끌었다. 뿐만아니라, 2014년 6월프랑스에서는 인터넷을통한만화혁명 이라는제목하에한국의웹툰에대한기사가나왔다. 4) 2014년 2월 13일부터 4월 8일까지프랑스파리의갤러리 Krea99 에서는네이버웹툰 < 본초비담 (Le secret des herbes)> 의정철작가가개인전 4) http://www.rfi.fr/mfi/20140620-webtoons-revolution-bandes-dessinees-inte rnet-coree-sud/#./?&_suid =1410679076650006632553987115308 ( 검색일 : 2014 년 10 월 5 일 ) 338

시회를열었다. 이처럼한국의새롭고창의적인콘텐츠로서의웹툰에대한세계의이목이집중되고있는만큼웹툰에대한다각적이고세밀한분석이요구되고있다. 웹툰의표현기법적측면에대한연구를살펴보면, 각각의장면이 칸 이라는물리적한계속에갇혀버리는일본망가나미국그래픽노블과가장뚜렷하게구별되는표현기법적측면인 세로스크롤 에대한연구가활발히이루어졌다. 서채환 함채민 (2010) 에서는세로스크롤을통해공간표현이수직적으로확장됨으로써가능한여러표현기법을분석하였다. 김지연 오영재 (2012) 는세로스크롤기법을사용한국내외웹툰의서사구조에따른다양한공간활용에관한사례를분석하였다. 김규인외 (2014) 에서는스마트폰을통한웹툰감상에있어서, 페이지넘김방식과웹툰의내용유형에따른사용자의반응을조사하였다. 스크롤을이용한표현기법이외에도여러디지털기술을웹툰에적용하는것에대한연구도이루어졌다. 정규하 윤기헌 (2009) 은웹툰이활성화되면서웹형식에맞는다양하고새로운표현형식을분석하였으며, 고은나래 김효용 (2012) 에서는스마트폰의터치스크린방식이콘텐츠와의상호작용을증가시키는데중점을두고이를웹툰에접목시키는방법을연구하였다. 웹툰의스토리텔링측면에관한분석으로는주로작가중심적연구가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는작가 강풀 에대한연구가다수를차지한다. 강풀의장편만화가지니는스토리텔링의경쟁력에대한강현구 (2007) 의연구를뒤이어, 그의작품 < 조명가게 >, < 순정만화 > 등의스토리전개에대한분석이이루어졌다. 작가 강도하 의작품 < 위대한캣츠비 >, < 로맨스킬러 >, < 세브리깡 > 의스토리텔링에대한연구, 작가 윤태호 의 < 미생 > 에대한연구또한눈에띈다. 한국웹툰이지닌스토리텔링의특성에관심을둔연구로서, 이용욱 (2009) 와한혜원 김유나 (2013) 는웹툰에서아이러니를통해소시민들의삶을소위 ' 웃기면서도슬프게 ' 표현하고있음을지적한다. 웹툰이다루는사회문제와관련해서는이승연 박지훈 (2014) 이웹툰에서재현하는청년문제와 339

그재현방식을분석하였다. 현재국내웹툰이원천콘텐츠가되어출판만화, 애니메이션을비롯하여영화, 드라마, 연극등의분야로활발히확장되고, 광고나캐릭터산업으로까지뻗어나가고있다. 그중특히웹툰과영화를연계하여분석한연구가눈에띈다. 웹툰에서드러나는영화적기법, 웹툰에서영화로장르전환에대한연구, 성공적인장르뛰어넘기를위한스토리텔링에대한연구등웹툰을원천콘텐츠로하여다양한분야로의확장가능성에대한연구가활발히이어지고있다. 영화분야에서 < 은밀하게위대하게 > 는웹툰을영화화한작품중가장큰흥행을거둔작품이다. 5) 윤태호작가의 < 이끼 >, 강풀작가의웹툰을원작으로제작된 <26년 >, < 이웃사람 >, < 그대를사랑합니다 >, < 바보 >, 그리고이종규작가의 < 전설의주먹 > 모두웹툰을원작으로한영화다. 드라마분야에서는윤태호작가의웹툰 < 미생 > 이 tvn에서드라마로방영되어폭풍적인인기몰이를하고있다. 또한천재심리학자의범죄추리를다룬이종범작가의웹툰 < 닥터프로스트 > 도 OCN을통해드라마로방영되고있다. 6) 뿐만아니라웹툰을원작으로한영화와드라마속주인공들은해당캐릭터의이미지를통해여러편의광고에등장하고있으며, 캐릭터상품또한활발히제작되었다. 웹툰 < 미생 > 의캐릭터상품으로는공책, 종이컵, 맥주컵등이대표적이다. 7) 이러한선행연구들을바탕으로, 본고에서는기존선행연구에서자주다루어지지않은새로운소통의매개체로대두되는웹툰의역할에비중을두어, 현실을직접적으로투영하고독자와의소통을통해가능성있고현실적인비젼을제시하는웹툰의기능을탐색해보고자한다. 특히, 현재국내에서가장큰사회문제로간주되고사회구성원모두가겪었고, 겪을것이며, 겪고있는문제인입시문제를다루기로한다. 입시문제는웹툰의독자중다수 5) http://enews24.interest.me/news/article.asp?nsid=582480 6) http://www.fnnews.com/news/201410161637214192 7) http://www.metroseoul.co.kr/news/newsview?newscd=2014120300016 340

를차지하는청소년과직접적으로관련된문제이므로, 독자와의직접적인소통을통해현실을가장투명하게반영할수있는웹툰의특성상, 이를웹툰이가장현실적으로그리고있을것으로추정되기때문이다. 뿐만아니라, 그러한이유로웹툰이재현하는문제점과제안하는해결점은가장현실적이고, 청소년의바람을가장잘반영한것으로간주할수있다고본다. 본고에서는순방문자와도달률이높으며시장에서독보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는 8) 네이버만화 의웹툰중입시문제를중점적으로다루고있으며연재가완결되고평가점수가높은 < 공부하기좋은날 >( 이하 < 공부날 >),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이하 < 정글고 >) 를대상으로한다. < 공부날 > 은 2010년 5월 18 일부터 2010년 11월 30일까지총 29회연재되었으며, 별점평균 9.8이다. < 정글고 > 는 2006년 1월 16일부터 2011년 1월 31일까지총 467회연재되었으며, 별점평균 9.9이다. 댓글을통한직접적인반응, 쪽지나메일을통한작가와의개인적인교류를통해청소년독자들이다양한정보와의견을제시하고, 조회순이나별점제공을통해작품내용을평가하는시스템에서장기간꾸준히사랑을받으며연재되었다는것은본웹툰이재현하는입시문제가현실을잘투영하고있음을증명하는것으로볼수있다. 9) III. 웹툰에서재현하는입시문제 본장에서는 < 공부날 >, < 정글고 > 에서현재한국사회의입시문 제를어떻게그려내고있는지살펴볼것이다. 아울러두웹툰에 8) [...] 웹툰이유통되는공간이네이버와다음으로양분되면서이현상은더심화됐다. 시장지배자인네이버가웹툰작가들에게 갑 이된것이다.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7, 검색일 : 2014 년 10 월 5 일 ) 9) 제시한두작품이입시문제를잘반영하고있음은두웹툰의제목에서부터드러난다. < 공부하기좋은날 > 은전쟁같은경쟁속에서공부하기힘든현실이지옥같이느껴지는날들을 아이러니 하게표현하고있는데, 마치현진건의 < 운수좋은날 > 을연상시킨다.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는강자만이살아남는약육강식의세계인정글과같은입시현실을이야기하고있다. 341

서는입시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법을어떻게모색하고있는지 밝힐것이다. 1. 현실의직설적인투영두웹툰속주된등장인물은학생, 선생님, 부모로단순화되어있다 ( 부모이외의가족또한학생인형제나자매로구성되어있다 ). 그중거의대부분의에피소드의주인공은학생이며모두대학입시를준비중이고입시문제로고민하는대상으로묘사된다. 이때, 학업스트레스와학생들간의경쟁구도로인한갈등등의스토리전개에있어서신파적이거나지나치게감성적인전개에치우치지않는다. 자칫과장되기쉬운정보전달에있어서는객관적인수치나신문보도형식을이용하여지나친감상과거리를두고자한다. < 공부날 > 1화에서는자칫무거운주제로여겨지는자살과관련해서한국의 10대청소년을대상으로실시한설문조사결과를통계로서술하고있다. 역시자살과관련한 < 정글고 > 159화에서도비슷한방식으로기사화된형식으로나타내고있다. 이는입시문제와관련해서일방적으로학생의입장이나, 학교, 학부모, 선생님의입장에치우치지않는다는인상을주거나, 객관성을지닌정보의전달임을강조하려는작가의의도로볼수있다. 두웹툰에서는입시문제를개인의문제로치부하지않고, 사회의구조적인문제로바라보고있다는점이눈에띈다. 개인의부적응, 학업부진, 입시스트레스의강도등에대해서다루는에피소드들이다수등장하지만, 입시의근본적인원인을개인이아닌사회로돌리고있다. 사회의구조적인모순과학교의역할에대한비판적인시각으로입시문제에접근하고있다. < 공부날 > 한국교육에관한짤막한고찰 편에서는현대한국사회에는보이지않는계층이존재하며, 학교는이계층을나누기위한기능을하고있다고주장한다. 10) (< 그림 1>) 10) < 공부날 > 한국교육에관한짤막한고찰 에나타나는사회계층화를비판한부분에대하여 작가의생각 일뿐이라고말하며판단은독자의몫으로돌 342

그림 1. 공부날 한국교육에관한짤막한고찰 < 정글고 > 그래서결론은... 에서대한민국은학벌사회로서어느학벌에소속, 귀속되었느냐가앞으로의삶에커다란영향을미치며, 어느학교출신이냐가현실적으로스펙이되고상징적으로사회적지표중하나가된다고비판한다. (< 그림 2>) 두웹툰모두입시로인해서획득하는것이단순히점수가아닌사회적계층의징표임을강조하면서, 현행입시제도가올바른능력의평가척도가아닌시험한번으로계층을결정짓게되는모순을지적하고있다. 그러나두웹툰에서이러한입시문제의부조리함에적극적으로대응하는개인의모습은나타나지않는다. 극적으로현행제도를타파하거나, 학교를개혁한다든지, 현실을벗어나새로운세계로떠나가는등과같은행태가전개되지않고, 개인은어떠한영웅적도전이나집단적움직임을꾀하지않는다. 오히려개인은현행입시제도를받아들이고순응하여따르는모습을보인다. 리고있다. 해당화의의견쓰기 9069 는해당웹툰의의견쓰기의평균 7169 를 ( 내용전개와상관없는특별편, 패러디, 후기제외 ) 크게넘어서고있다. 이는분명독자층의관심과논란을끌어들인것으로보이며, 일종의사회적담론을형성하는웹툰의기능을반영하는것으로보인다. 343

그림 2. < 정글고 > 그래서결론은... < 공부날 > 의모든에피소드에등장하는학생들은교복을착용한모습이다. 11) 학교라는거대권력에소속되어이를따른다는상징적기호인교복을입은학생의모습을지속적으로등장시킴으로권력에복종하고순응하는개인으로서의학생의모습을상징적으로그려내고있다. < 정글고 > 에서는폭력교사사천왕을거대권력으로간주한다. < 정글고 > 의장르가개그인점을감안하고서라도, 이들교사의비 11) < 공부날 > 중에서 특별편, 한국교육에대한작가의생각, 외전, 에필로그 를제외하고수면시간과스트레스성가위눌림을주제로하여침대에누워수면을취하려는상황만나오는 가위 를제외한모든에피소드에서교복을착용한학생들이등장한다. 344

합리적인폭력에대해서학생들은수용의입장에그치고만다. 그중가장강하고영향력있는권력체로등장하는이사장은불투명한교복, 매점, 급식업체선정, 불필요한물건강매등의부조리하고불법적인행위를지속한다. 그런데이권력에도전하는학생이나선생님은거의없으며, 전교1등인불사조의반박은항상교장의체벌로이어지게된다. 이는절대권력에혼자맞설수없으며혼자맞서더라도불이익을당하게될지도모른다는사실과함께현실속무기력한개인을연상시켜독자의공감을더욱이끌게된다. (< 그림 3>) 입시제도의문제점을인지하고도이에대항하지않고순응하는웹툰등장인물의무기력한모습을보면서독자는등장인물과일치감을느끼고공감하게된다. 특히대다수의독자가입시스트레스를겪고있거나최근에겪은층으로서, 학생신분으로또개인의신분으로사회의구조적인모순에대항할수없는현실을충분히인지하고있기에이러한공감은증대된다고볼수있다. 이는나아가웹툰의스토리에열광하고작가와의유대감을형성시켜작품에더적극적으로참여 ( 별점주기, 의견쓰기, 쪽지보내기 ) 로드러나게된다. 실제로, 이는영화 < 죽은시인의사회 > 와 < 행복은성적순이아니잖아요 > 에서자살로드러나는극단적인결말, 혹은드라마 < 공부의신 > 에서원하는대학이나전공학과에진학함으로서목표를성취하는미화된결말과비교할만하다. 두웹툰에서는거대권력에대항하여투쟁하는개인이아닌좌절하고순응하는개인을미화하지않고있는그대로그려내고있다. 이러한웹툰의직설적인현실투영은독자의공감을끌어낼뿐아니라, 작가와독자그리고독자간의상호교류가가능한웹의특성으로말미암아사회적인담론을형성하는장을마련할수있다는점에있어서새로이대두되는사회소통의매개체로볼수있다. 345

그림 3. < 정글고 > 이사장선생님 2. 입시문제를재현하는표현기법적특성 웹툰이등장한이래웹툰특유의연출기법이개발되면서장르 의다양화가이루어졌다. 2010 년이후에는인터넷기반이 PC 에서 346

모바일로넘어가면서언제어디서나스마트폰으로빠르고쉽게볼수있는웹툰은 모바일시대의킬러콘텐츠 라는찬사까지받게되었다. 일본망가나미국의그래픽노블과웹툰의가장큰차이점은 세로스크롤, 책장을넘기는대신에마우스스크롤을통해위에서아래로내리면서읽는행위에서나온다. 12) 즉, 기존출판종이만화와웹툰의가장큰표현적차이로스크롤형식의수직적인공간표현으로볼수있는것이다. 스크롤에의해무한대로표현가능한 수직적공간 을통하여이제는장수나칸의높이에제한없이, 위에서아래혹은아래에서위로흐르는듯한표현이가능해졌다. 책장을넘길때흐름이끊어지는현상이사라지고내용의연결이자연스러워졌다. 또한빠르고부드럽게이동할수있는스크롤의특성상, 수직으로배치된 2개이상의장면을이어붙이거나교차할수있게되었다. 즉, 작품내특정상황들의전환을기존그어떤매체보다도독자가직관적으로받아들이고이해할수있게되었다. 13) 이처럼웹툰은영상스토리보드프레임형태와유사한레이아웃을다각도로활용해줌인, 페이드인, 페이드아웃등과같은영화적효과를적극적으로활용하여다양하고극적인효과를담아내며다양한스토리로독자에게다가서고있다. 옴니버스입시스릴러 장르인 < 공부날 > 은입시를앞둔학생의이야기를공포스럽고섬뜩하게그려내고있으며, 옴니버스 장르인 < 정글고 > 는개그적요소를첨가하여입시스트레스와학교생활에대한이야기를풀어내고있다. 두웹툰은모두세로스크롤특성을이용하여긴장강화, 감정이입이나극적인효과를최대화시키고있다. < 공부날 > 에서는주인공의감정, 특히주인공의두려움을표현하는데있어서스크롤형식을주로이용하고있다. 스크롤을내리면서그림의주인공의표정이변화하거나움직임이미세하게 12) http://news.donga.com/3/all/20140606/64068450/1 ( 검색일 : 2014 년 10 월 5 일 ) 13) 서채환, 함채민 (2010), 웹툰에서의공간표현의수직적확장에대한연구 : 강도하의 < 로맨스킬러 >, < 큐브릭 > 을중심으로, p.65. 347

표현되면서주인공이느끼는두려움에대한독자의공감을증가시킨다. < 그림 4> 에서주인공은어둠속에홀로남겨진채뒷걸음질치다가발에무언가가밟히게되고끔찍한공포를느끼며발아래의물체를내려다보는상황을주인공의표정과눈동자움직임의변화로표현하고있다. 그림 4. < 공부날 > 사교육 (1) 스크롤을내리면서독자는주인공의불안하고두려운심리상태에몰입하게되고스크롤과함께눈동자의시선이아래로내려가면서발아래물체에대한궁금증과함께두려움도증폭된다. 스릴러장르의특성상, 충격적인장면으로의전환에있어서도스크롤형식이공포를증가시키는도구로사용된다. 이는스크롤을내리면서점진적으로공포가증가되다가충격적인장면이등장하 348

거나 (< 그림 5>), 스크롤을내리는동안어떠한전조도없다가갑자기충격적인그림이나타나는경우가있다.(< 그림 6>) < 공부날 > 은이처럼입시스트레스, 강압적인교육, 공부만을강요하는선생님이나부모로둘러싸여있는현재학생의불안하고두려운심리상태를웹툰의표현기법을통해공포감으로까지극대화하여스릴러장르로풀어내고있다. 그림 5. < 공부날 > 사교육 (2) 349

그림 6. < 공부날 > 놀이터 (2) < 정글고 > 는스크롤특성을주로마지막에어이없게웃긴다는소위 병맛만화 형식에자주사용하고있다. 병맛만화란스크롤을따라내려오면서 기-승-전 을전개하고, 마지막에 병맛 코드를등장시킴으로써공감과웃음을극대화시키는것이다. < 그림 3> 에나타나듯이학교에서일어나는부조리함에대하여논리적으로의견을피력하면서주변인들을설득시키고문 350

제를해결할방향을잡아가는듯하다가, 마지막에는병맛적요소로폭력이나강압적요구에굴복하는나약한학생의모습을보여줌으로써냉소적인웃음을자극하고있다. 이는 < 정글고 > 곳곳에서나타나는데, 상담실의국어선생님은학생의입장을이해하고, 상담학생의고민을객관적이고이성적으로헤아리고수용, 설득하는모습을보이다가마지막엔학생에게고가의술값을청구하여노동력을착취하는모습을보임으로써병맛코드를완성시키고있다. 상담학생에대한국어선생님의조언은현재학생들을위한진정한가르침처럼여겨지다가도마지막에부당하게노동력을착취하는역설적모습을통해냉소적웃음을유발한다. < 공부날 > 과마찬가지로 < 정글고 > 또한스크롤을따라내려오다마지막장면에충격적이거나이색적인그림을삽입하여극적인효과를노린다. < 그림 7> 에나타나듯이, 마지막장면은위의그림들과다른바탕색과학생들의표정변화, 자세변화를통해달라진학생의태도를극적으로표현하였다. 이처럼 < 정글고 > 는입시스트레스와불합리한교육환경에대한불만을냉소적으로희화화하고이를웹툰표현기법과접목시켜병맛코드의효과를극대화하여가볍게풀어냈지만가볍지만은않은현실을효과적으로그려낸다. 웹툰의또다른표현기법으로색채의사용이있다. < 공부날 > 은흑백으로그려졌으며, 주로명암의사용으로전달하고자하는바를강조하였다. < 공부날 > 은연재하는내도록주로흑백의명암을이용하여고등학생의암울한현실, 입시제도와학교, 주변인물등으로인한스트레스가공포스럽게옥죄는모습을스릴러로표현하고있다. 그러나 < 공부날 > 의마지막에피소드에서는색채가사용된다. 현실을공포스럽게여기고절망하지않고, 제대로직시하고긍정적인점을찾고노력하려는의지를통해어둠뿐인세상을벗어나밝은세상을향해나아가라는메시지를전달하고자밝은세상을상징하는환하고청명한하늘빛으로채색된하늘을보여주고있다. 기존에피소드가모두흑백명암으로이루어진작품이라, 채색된하늘의상징적의미는더욱두드러지고감 351

동을불러일으키는긍정적메시지를전달하게된다. 색채를사용하는 < 정글고 > 는색조나명암의변화로다양한표현을이끌어낸다. 색채로된스토리전개중흑백컷을집어넣어병맛의효과를증진시키거나전환된분위기를표현하기도한다. 학교내일상을그린에피소드가대부분이라배경그림에충실하기보다는해당컷의바탕색으로분위기나몰입도의변화를유도하고있다. 그림 7. < 정글고 > 동기부여 352

3. 웹툰이전달하는메시지두웹툰에등장하는학생은입시제도에고통받고학교의권력에종속되어있는인물로나타난다. 두웹툰은입시스트레스, 학교라는권력에저항할수없는무력감, 선생님이나부모, 친구등주변인들과의갈등에대한에피소드가주를이루고있다. < 공부날 > 2화 사 ( 死 ) 교육 (1) 과 3화 사 ( 死 ) 교육 (2) 에서는정말아무생각없이죽은듯이공부하기를바라는부모의바람이정말로자식을마치영혼이없는좀비처럼만들어버리는실태를그리고있다. < 공부날 > 12화 중간고사 에서는시험시간에쫓기고, 점수차이를신경쓰며강박적으로살기에, 시험시간에실수하는악몽을꾸는학생의모습을보여준다. < 공부날 > 14화 가위 에서는악몽을꾸고가위를눌리는것보다조금이라도피로를덜수있는잔여수면시간이더중요한현실을그리면서어쩌면이러한현실이더무섭고끔찍한스릴러가아닌지반문하고있다. < 정글고 > 27화 스승의은혜 에서는교사들은학생을자신과동등한하나의인격체로도여기고있지않다고일갈하고있다. < 정글고 > 29화 재능 에서는사람마다재능이다른데학교에서는대학가는방법만가르치고재능은발견되지못하거나짓밟히며, 학생에게꿈을빼앗고경쟁만을안겨주는획일적인교육을개탄하고있다. 또한 < 정글고 > 80화 성적표 에서는주변인의자녀들이명문대에진학한것을부러워하는부모님의대화에상처받고힘들어하는자녀의모습을그려낸다. < 정글고 > 33화 무표정소녀 (1) 에서는부모가자식을위한다는핑계로학원비를투자하고이를성적으로보상받으려하는현실을보여주고있으며, < 정글고 > 217화 엘레베이터 에서는자녀의진정한행복을위해서라기보다는부모의자존심때문에자녀에게이모든것을강요하는것이아닌지무거운질문을던지고있다. 이처럼두웹툰은학생들의입장에서내신때문에친구들사이에경쟁해야하는스트레스와부모가가하는압박, 학교제도의부당함으로인해지속적으로고통받고피해의식에사로잡힌모습을주로그리고있다. 그런데일관되게제도나주위를원망하 353

면서한없이푸념하고체념하기에그치지않고, 이러한현실을어떻게극복하고잘헤쳐나갈까에대해끊임없이고민하는모습을그려냄으로써두웹툰은미래를위한긍정적인비젼을제시하기위해애쓰는것으로보인다. < 공부날 > 7화 감금 에서는학생스스로자기성찰의목소리가나오고있다. 꿈을찾으려하지않고남의말만듣고지레겁먹고포기하면서현실을탓하는모습을반성한다. < 공부날 > 17화 공부하기좋은날 에서는현문제점을극단적인방식으로타파하거나도피하는것이옳지않음을보여주면서학생에게스트레스와고통을가하는대상으로간주되는학교, 부모, 사회, 그무엇도학생을괴롭히기위한존재가아님을, 세상이학생의적이아님을설파하고있다. < 정글고 > 76화 교사의길, 118화 환경미화, 151화 방학등교 에서는교사또한입시제도의모순점과문제점을알고있지만, 엄연히학력차별이존재하는사회에서본인의책임하에속한학생들이소외되지않도록체벌과규제, 스트레스를제공하고있음을설명하고, 결국은학교와선생님은학생의적이아님을이야기한다. < 공부날 > 15화 회상 에서는자살한학생이본인의선택을후회하는모습을그리면서, 고통받는학생에게필요한것은상처를진지하게바라봐줄사람이옆에있어주는것임을이야기하고, < 공부날 > 5화 감사합니다, 선생님 에서는나약하고두려워하는학생옆에서선생님이힘이되어주기를제안한다. 즉, 선생님뿐아니라부모의이해와도움, 즉기성세대와의연대를통해서입시의문제점을해결해나갈수있을것이라는희망적메시지를보내는것이다. 마찬가지로, < 정글고 > 33화 무표정소녀 (2) 에서학생의고민을들어주면서도움의손길을주려하는선생님의반성적태도와 < 정글고 > 39화 꼬인남자 에서학생에게노력이란재능을사용하길권유하는상담선생님의모습에서학생의고민을진지하게들어주고공감할수있는기성세대의도움이필요함을드러내고있다. 이미언급하였듯이, 입시와관련된영화나드라마에서처럼극적이거나추상적인결말, 혹은비현실적이거나미화된비전을제 354

시하는것이아니라, 현실을객관적으로투영하는웹툰의특성을따라두웹툰은열린결말을내고있다. 등장인물이원하는대학에진학을했는지, 입시제도의부당함에맞서싸우는지, 학교선생님이나부모님이태도를어떻게바꾸었는지... 이러한것들은나타나지않지만두웹툰의결말은미래지향적메시지를전달하고있음은분명하다. 두웹툰에서는학생스스로의자기성찰, 세상에대한긍정적인시선, 선생님이나부모등기성세대와의연대를통해서입시문제를해결해나가는출발점을찾을수있음을제안하고있다. IV. 결론 본연구는현실을여과없이투영하고주류미디어에서축소되고미화되어드러난사회문제를있는그대로직설적으로보여주는웹툰의특성에주목하여, 기존매체에비하여생산자와수용자간의직접적이고즉각적인소통이가능하고, 여러세대를아우르는사회적담론의장을형성하는새로운소통의콘텐츠로서웹툰의역할을밝히고있다. 아울러네이버웹툰 < 공부하기좋은날 > 과 < 입시명문사립정글고등학교 > 에서사회문제인입시문제를어떻게재현해나가는지웹툰의표현기술적측면과스토리텔링의측면에서분석하였다. 이를통해본고에서는사회문화적소통매체로서의특성을지닌웹툰에서재현하는사회문제에대한가치는새롭게평가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두웹툰에서는현재대한민국의입시문제의근본적인원인을개인이아닌사회로보고, 사회의구조적인모순과학교의역할에대한비판적인시각으로입시문제를재현하고있다. 이들웹툰에서는영화나드라마와같은타미디어에서흔히나타나는피상적해피엔딩이나자살이나사회변혁과같은극단적인결말을추구하지않고오픈된결말을보여주고있다. 이는웹툰의현실재현의강도를높이고독자의공감을증진시키는역할을한다. 그렇다고웹툰이현실을투명하게비춰주는거울만의역할을한다고볼수없다. 두웹툰은학 355

생을모순적이고비합리적인사회제도의일방적인희생양으로만그리며, 과장된성장통을겪는학생의모습을자기연민적시선에가득차서하소연하기에급급하지않다. 오히려곳곳에숨겨진이야기를잘분석해보면웹툰에서는당장에파격적인현실타파, 제도변혁을이루지는못할지라도, 미래지향적인대안책을조심스럽게제안하는것을확인할수있다. 두웹툰에서는학생스스로의자기성찰, 세상에대한긍정적인시선, 선생님이나부모등기성세대와의연대를통해서이러한문제를해결해나가는출발점을찾을수있음을시사하고있다. 이는특정작가의일방적인교훈적가르침으로간주하기보다는, 능동적이고적극적인독자의개입이가능한웹툰의특성상, 독자와작가가직접적인소통과교류가일어나는가운데만들어진결과로볼수있다. 웹툰은현실을그대로투영하는전달체로서의역할뿐아니라사회문제를해결하는실마리를제공할수있는사회적담론의장을형성하는역할을한다. 웹툰의이러한특성으로말미암아, 작가의개인적이고주관적인이야기에서시작할지라도그들이제시하는의견, 뉴스, 지식등이독자의덧글, 스크랩, 트랙백등을통해재생산, 확산됨으로써더이상단순히한개인의의견이아닌그이상의가치를지니게되는것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사회문화적소통매체로서의기능을지닌웹툰에서재현하는사회문제와해결점의실마리는작가와독자또는독자간의끊임없는연계를통해이루어진사회적소통의결정체로서의가치를지닌다고본다. 나아가연구범위를확장하여, 사회적담론을구성하는소통의매체로서의웹툰의역할이다른사회문제나특정사건을어떻게재현해나가는지살펴볼필요가있다. 이를통해웹툰이사회문화적으로어떠한파급효과를미치는지, 그영향력이어느정도인지를알수있으며, 이러한기능을어떻게활용할지밝힐수있을것이다. 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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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nalysis of the Problem of College Entrance System in Webtoon : in <A Good Day for Study>, <Distinguished Private School for Entrance Examination : Jungle Highschool> Seo, Jeong-Haeng An infatuation with webtoons is facilitated by the ultra-rapid internet infrastructures and the highest ratio of penetration of smartphones in the world. Recently, the webtoon has been the focus of a new cultural content and its development has been noticed both and home and abroad. This study aims to find the new role of webtoon as a socio-cultural communication media. The webtoon reflects the reality as it is and shows directly and minutely the social problems, even although the other media make it glorified or reduced. We observe the role of webtoon as a new communication media content that can make the place for social discussion within several generations and social stratums, in which the producer and the consumer can communicate directly and immediately. Two webtoons(<a Good Day for Study> and <Distinguished Private School for Entrance Examination : Jungle Highschool>) have been selected for a textual analysis. In two webtoons, we analyse the method of representation of the social problem in the technique of expression and storytelling. This helps us maintain that the webtoon deserves as the socio-cultural communication media and the social problems represented in webtoon must have been evaluated more valuable in a new perspective. Key Word : webtoon, vertical scroll, communication media, problem of college entrance system 서정행부산대학교불어불문학과강사 (609-735) 부산광역시금정구장전동산39번지부산대학교인문대학불어불문학과 Tel : 010-9818-2199 embaumer75@gmail.com 359

논문투고일 : 2014.10.28. 심사종료일 : 2014.11.28. 게재확정일 : 2014.12.03.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