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0. 31
2013년 상반기 중국 문화산업 현황 작성 취지 - 2013년 상반기 중국 문화산업 각 영역별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함 -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현황의 이해를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콘텐츠 기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고자 함 출처 : 북경대학문화산업연구원( 北 京 大 学 文 化 产 业 研 究 院 ) 작성 순서 1. 출판 2. 라디오 TV 3. 영화 4. 동만( 动 漫 :만애캐) 게임 5. 공연 6. 광고 7. 네트워크 뉴미디어 - 1 -
1. 출판 - 2013 상반기 베스트셀러 TOP10은 최근 출판된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 절반 이상을 차 지함. 이러한 젊은 작가들의 선전은 중국 문화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하고 있음을 반영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중국인들의 도서 선택 폭이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표 1 아마존 2013 상반기 베스트셀러 TOP10 순위 도서명 저자 1 보다( 看 见 ) 차이징( 柴 静 ) 2 누구의 청춘도 막막하지 않을 수 없다 ( 谁 的 青 春 不 迷 茫 ) 리우통( 刘 同 ) 3 내가 생각하는 생활이란( 我 所 理 解 的 生 活 ) 한한( 韩 寒 ) 4 왜 나는 항상 결심만 할까( 自 控 力 ) 캘리 맥고니걸 5 고마워 날 떠나줘서( 谢 谢 你 离 开 我 ) 장시아오시엔( 张 小 娴 ) 6 전세계인이 알고 있다( 全 世 界 人 们 都 知 道 ) 리청펑( 李 承 鹏 ) 7 최고의 순간은 길 위에 있다: 중국국가지리 ( 最 好 的 时 光 在 路 上 : 中 国 国 家 地 理 ) 궈즈잉( 郭 子 鹰 ) 8 우리가 잃어버릴 청춘( 致 我 们 终 将 逝 去 的 青 春 ) 신이우( 辛 夷 坞 ) 9 Rip it up( 正 能 量 ) 리차드 와이즈먼 10 찰리9세20: 짙은안개 속 쥬라기 ( 查 理 九 世 20: 黑 雾 侏 罗 纪 ) 필명: 레오환상( 雷 欧 幻 像 ) 출처: 아마존 - 2013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TOP100을 살펴보면 사회과학류와 청춘을 격려하는 책이 20%에 해당했으며 중국 대중들이 국가 경영에 대한 관심과 자아성장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큰 것을 알 수 있음 - 최근 디지털 출판 산업의 수익이 거듭 신기록을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규모가 빠 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인터렉티브 간행물, MPR 1), SNS응용 도서 등 그 형태 또한 다양해지고 있음 1) MPR: Multimedia Print Reader : 멀티미디어출판물 - 2 -
2. 라디오 TV - 중국라디오 영화 TV발전보고(2013) 中 国 广 播 电 影 电 视 发 展 报 告 (2013) (약칭, 광전청 서)에 의하면 2012년 중국 라디오 TV산업 총수익(재정보조금 포함)이 처음으로 3,000 억 위안을 돌파해 3,268억 7,900만 위안을 기록하는 쾌거를 이룸. 전년대비 20.29%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3년 역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4,000억 위안의 관문을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전망함 - 전국 유선 라디오 TV 사용자 수는 2억 1,400만 가구를 기록했으며 전년대비 5.42%의 성장률을 보임. 디지털 TV 사용자는 1억 4,300만 가구로 전년대비 24.35%의 성장률을 보임 - 그 밖에도 2012년 제작된 라디오 프로그램은 총 718만 8,200시간, TV 프로그램은 343 만 6,300시간으로 각각 3.62%, 16.47%의 성장률을 보임 - 제작이 완성되어 방영허가를 받은 드라마는 총 506부(17,703회)로 각각 7.89%, 18.48% 의 성장률을 보임 - 2012년 방송미디어 기업들의 상장 열기가 뜨거운 가운데 6개의 기업이 새로이 상장하 면서 현재 A주 시장에 상장한 방송미디어 기업은 총 16개로 모집자금이 250억 위안을 넘어섬. 이 중 75%에 해당하는 12개의 기업이 국유기업이며 방송미디어 분야의 주식시 장이 모양새를 갖추기 시작함 - 2013년 라디오 TV산업은 변혁의 시대를 거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OTT TV, 온라인 동영상 기술과 스마트 단말기 등의 혁신적인 신기술로 인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 - 인터넷과 스마트 이동 단말기의 보급은 전통 방송국에 적지 않은 압박을 가하고 있으 며 이는 곧 새로운 기회로 인식되고 있음. 광고수익 위주였던 비즈니스 모델에서 다양 한 수익모델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소량의 고액 수익모델에서 다량의 소액 수익모델로 전환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만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음 - 3 -
3. 영화 - 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국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 (1월~6월) 전국 박스 오피스 수익은 109억 9,413만 위안을 기록함 - 그 중 국산 영화의 박스오피스는 68억 5,037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44%의 성장률을 보 였으며 상반기 총 박스오피스의 62.33%를 차지하였고, 수입 영화의 박스오피스는 41억 4,376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21.4% 하락하였으며 상반기 총 박스오피스의 37.67%를 차 지함. 수입 영화의 마이너스 성장은 이번이 처음으로 중국인들의 국산 영화에 대한 기 대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음 도표 1 2009~2013년 상반기 국산영화와 수입영화 박스오피스 비교 단위: 만 위안 1200000 1000000 800000 685037 600000 288401 400000 175340 262267 529020 200000 102644 284800 414376 130000 279111 0 2009 상반기2010 상반기2011 상반기2012 상반기2013 상반기 수입영화 국산영화 출처: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 통계에 의하면, 2013년 상반기 박스오피스 TOP10 영화 가운데 4작품이 국산영화로 서유항마편( 西 游 降 魔 篇 ), 우리가잃어버릴청춘( 致 我 们 终 将 逝 去 的 青 春 ), 중국합 화인( 中 国 合 伙 人 ), 베이징이시애틀을만나다( 北 京 遇 上 西 雅 图 ) 가 있으며 총 박스오 피스의 54.4%를 점유하고 있음 - 4 -
- 그 중에서도 서유항마편 은 12억 5,000만 위안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하며 1위를 차 지하였고 아이언맨3 와 우리가잃어버릴청춘 이 각각 7억 5,503만 위안, 7억 1,888만 위안을 기록하며 2위와 3위를 차지함 - 상반기에는 총 26편의 작품이 억 위안 이상의 수익을 거두었으며 국산영화와 수입영화 각각 13편씩을 기록함. 4편의 국산영화가 5억 위안 이상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한 반면, 수입영화는 아이언맨3 를 제외한 나머지 작품이 모두 4억 위안 이하의 박스오피스 를 기록함 - 작년 상반기와 비교했을 때, 국산영화의 선전이 돋보였던 한 해였으며 수입영화가 다 소 주춤하는 양상을 보임 - 한편, "국산영화 보호의 달 2) " 의 역할이 이러한 시장구도 변화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지켜보고 분석할 필요가 있음 표 2 2013년 상반기 영화 박스오피스 TOP10 No 국산영화 박스오피스 박스오피스 수입영화 (만 위안) (만 위안) 1 서유항마편( 西 游 降 魔 篇 ) 124,592 아이언맨 3 75,503 2 우리가 잃어버릴 청춘 ( 致 我 们 终 将 逝 去 的 青 春 ) 71,888 크루즈 패밀리 39,475 3 중국 합화인( 中 国 合 伙 人 ) 53,857 007 스카이폴 37,649 4 베이징이 시애틀을 만나다 ( 北 京 遇 上 西 雅 图 ) 51,967 스타트렉 다크니스 35,386 5 천기:복춘산거도 ( 天 机 富 春 山 居 图 ) 29,125 지.아이.조 2 33,772 6 일대종사( 一 代 宗 师 ) 28,828 호빗: 또 다른 시작 31,591 7 요리사 배우 깡패 ( 厨 子 戏 子 痞 子 ) 27,277 슈퍼맨: 맨 오브 스틸 29,425 8 소시대( 小 时 代 ) 26,858 다이하드5: 굿데이투다이 20,153 9 불이신탐( 不 二 神 探 ) 20,821 클라우드아틀라스 17,030 10 101번째 청혼(101 次 求 婚 ) 20,048 오즈 그레이트앤드파워풀 16,417 출처: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2013년 6월 30일 기준) - 2012년 상반기에는 약 80여 편의 국산영화가 개봉된 반면, 2013년 상반기에는 117편의 2) 국산영화 보호의 달( 国 产 电 影 保 护 月 ): 2004년 국가광전총국은 국산영화의 보호를 위해 구두상으로 각 영화관에 매년 6 월 10일~7월 10일 한 달 간 수입영화의 상영을 자제하라는 지령을 내린 바 있음. 국가광전총국에서는 공식적으로 이 와 같은 사실을 부인하고 있으나 업계 내 관행으로 자리잡고 있음 - 5 -
국산영화가 개봉되었으며 상위 10편의 작품이 국산영화 총 박스오피스 수익의 66%를 차지하며 좋은 성적을 거둠 - 2012년 상반기 국산영화 박스오피스 수익은 28.05억 위안이었으며 상위 10위 작품의 박스오피스 수익이 총 박스오피스 수익의 45%를 차지하였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영화업계의 빈부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음 - 올 해 상반기 기준, 전국에 419개의 영화관이 신축되면서 디지털 영화관은 3,438개로 증가하였고, 그 중 3,420개의 영화관에서 3D영화를 상영할 수 있음. 스크린 수 역시 올 해 상반기 전국에 1,962개의 스크린이 새로 증축되면서 전국 디지털 스크린 수량은 15,380개로 증가함. 지난 2010년 3D영화 상영이 가능한 스크린이 전체 디지털 스크린 의 49.3%에 불과했으나 2년 반 만에 77.4%의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세계 최다수 3D 영화 스크린 보유 국가가 됨 4. 동만( 动 漫 :만애캐) 게임 - 2013년1~6월중국게임산업보고(2013 年 1 6 月 中 国 游 戏 产 业 报 告 ) 에 따르면 2013년 상 반기 중국 게임시장 실판매수익은 338억 9,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36.4%의 성 장률을 보임. 그 중 온라인 게임이 창출한 수익은 313억 위안, 모바일 온라인 게임 수 익은 25억 3,000만 위안, 싱글플레이게임 수익이 6,000만 위안을 기록함 - 올해 상반기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의 비준을 받은 온라인 게임은 291개로 중국 국산 게임이 92.1%를 점유하고 있음. 국내 상반기 국산 온라인 게임 판매수익은 243억 4,000 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44.4%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해외 수출 판매수익이 29억 5,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61.1%의 성장률을 보임. - 2013년 상반기 중국 클라이언트 게임, 웹페이지 게임, 모바일 온라인 게임 등 산업 전 반적으로는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각 산업별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음 - MMORPG 등 게임이 주를 이루고 있는 클라이언트 게임시장은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성장속도가 다소 주춤하는 추세를 보였고, 새로운 게임의 부족으로 게임유저들의 이탈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 웹페이지 게임 역시 지난 몇 년간 빠르게 성장해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경쟁 과열현 상과 성장속도의 하락이라는 문제점을 안고 있음 - 6 -
- 모바일 게임 산업은 콘텐츠 동질화 현상으로 유저들의 충성도가 낮아져 모바일 게임의 생명주기가 더욱 단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밖에도 플랫폼 및 상업화 모델의 불확실성 등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산재해있어 앞으로의 발전 추세를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음 도표 2 2012~2013년 상반기 중국 게임 유저 수 단위: 억 명 2.79 2.05 1.71 2012년 상반기 1.2 1.25 2013년 상반기 0.81 클라이언트 게임 웹페이지 게임 모바일 게임 출처: 북경대학문화산업연구원 5. 공연 - 2013년 7월 16일 문화부에서 발표한 2012년중국공연시장연도보고(2012 中 国 演 出 市 场 年 度 报 告 ) 에 따르면, 2012년 공연 총 횟수는 2,009,000회로 2011년 대비 10%의 성장 률을 보임. 공연 총 수익은 355억 9,000만 위안으로 티켓수익이 135억 위안을 차지함 - 지난 해 중국 공연 티켓 수익 가운데 전문극장( 专 业 剧 场 ) 3) 공연이 61억 2,000만 위안의 수익을 거두며 총 수익의 45.3%를 차지함. 관광공연이 32억 7,000만 위안(24.2%), 공연 예술장( 演 艺 场 馆 ) 4) 공연이 27억 8,000만 위안(20.6%), 콘서트가 13억 3,000만 위안(9.9%) 의 수익을 거둠 3) 전문극장( 专 业 剧 场 ): 국가대극원, 소극장 등 전문공연을 위한 공간 4) 공연예술장( 演 艺 场 馆 ): 학교강당, 체육관 등 다목적 활동이 가능한 공간 - 7 -
- 과거 중국 공연산업은 전문극장공연, 관광공연, 콘서트 위주로 구성되었으나 최근 공연 예술장공연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발전하고 있음 - 한편, 중국 공연단체의 체제개혁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2012년 2,102개의 국유 공연단체가 새롭게 민영체제로 전환하면서 전국 총 13,000여 개의 공 연단체 가운데 10,000여개의 공연단체가 민영체제로 전환함. 이는 공연시장의 시장화 를 의미하는 것이며 앞으로 민영 공연단체와 극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경영이 이루 어질 것으로 기대됨 - 문화산업연구센터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0년~2013년까지 총 40개의 대형극장 이 건설될 예정이라고 함. 그러나 비공개 데이터까지 포함한다면 더 많은 수의 대형극 장이 건설될 것으로 예상됨 도표 3 2012년 공연종류별 티켓 수익 단위: 억 위안 콘서트 공연 13.3 공연예술장공연 27.8 전문극장공연 61.2 관광공연 32.7 출처: 북경대학문화산업연구원 - 2013년 상반기 공연시장에서 북경시는 국내 뮤지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상을 볼 수 있었음. 2012년~2013년 상반기 맘마미아! 와 위드러브, 셰익스피어, 캣츠 의 중국버전이 북경에서 공연되었고 캣츠 는 2주 만에 1,600만 위안이라는 티켓 수 익을 올림 - 북경공연업협회( 北 京 演 出 行 业 协 会 )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캣츠 중국버전은 북경 시 1년치 공연의 1%도 안되는 횟수의 공연으로 1년치 수익을 낸 것으로 전해짐. 북경 공연업협회회장 장위( 张 宇 )는 전세계적으로 뮤지컬이 주목을 받고 있는 추세이며 뮤지 - 8 -
컬이 공연산업의 경제촉진 효율은 미국 브로드웨이의 주변경제 활성화 영향력을 보아 도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임. 중국 뮤지컬 시장은 이제 산업화 단계로의 첫 발을 내딛 었다고 밝힘 - 전반적으로 올 해 상반기 중국 공연산업은 과거 12년 간의 발전추세를 유지했으며 예 술자원 분포의 불균형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 상당수의 지역에서 현대식 대극 장을 건설하는 등의 노력이 이루어졌으나 설비에 비해 공연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 - 특히 공연 콘텐츠가 북경, 상해, 심천 등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어 2,3선 도시까지 전파 되지 못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공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부족해 아직까지 극장 설비는 갖추고 있으나 극장을 찾는 관객의 수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도시가 많 은 상황 6. 광고 - 2012년 중국 미디어 광고 시장 성장률은 4.5%로 2008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함 - 2013년 상반기 전통매체 광고 간행물의 성장률은 7.9%로 전년동기대비 다소 상승하였 으며 TV광고 성장률은 11.3%로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함. 라디오 광고 성장률은 2.7%로 전년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였으며 옥외광고는 2012년 2.4%에서 2013년 상반기 1.5%로 하락함.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 광고시장 역시 쇠퇴하고 있는 가운데 잡지 광고는 작년 상반기 10% 성장률에서 올해 상반기 8.3%의 성장률로 하락함. 전통 매체 광고에서는 TV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전반적으로 성장률의 하락세를 보임 - 한편, 온라인 매체 광고 역시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성장속도가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3년 이래 최초로 40%이하의 성장률을 보임. PC인터넷 사용량이 레드오션 시장으 로 진입하면서 온라인 광고영역의 잠재시장이 줄어들고 있음. - 반면 포털사이트와 브랜드 광고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주요 포털의 2013년 1분기 수익률이 50%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포털 사이트의 주요 광고주인 브랜드 광고가 다시 활기를 찾고 있음 - 검색광고 역시 상승세를 보이며 34.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온라인 동영상 콘 텐츠의 증가로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점유율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5.4%를 기록함 - 9 -
도표 4 2011년 1분기~2013년 1분기 중국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 시장규모 (억 위안) 전분기대비성장률(%) 전년동기대비성장률(%) 출처: 미디어 360, 2013년1분기광고시장분석(2013 年 一 季 度 广 告 市 场 分 析 ) 7. 네트워크 뉴미디어 - 2013년 상반기, 중국의 2G이용자들이 3G이용자로 빠르게 유입되고 있음. 현재 중국의 3G망 사용인구는 3억 명을 넘어섰으며 데이터 이용량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 - 3사 이동통신사의 3G 이용자 증가율은 평균 29%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3G 이용자 증 가율은 차이나텔레콤( 中 国 电 信 )이 50%, 차이나모바일( 中 国 移 动 )이 19%, 차이나유니콤( 中 国 联 通 )이 38.2%를 보이고 있음 - 상대적으로 3G망 이용자 증가율이 적은 차이나모바일은 4G의 선점을 위해 공격적인 대규모 입찰을 준비하고 있음 - 10 -
도표 5 2013년 상반기 3대 이동통신사 3G 이용자 점유율 차이나유니콤 30% 차이나모바일 44% 차이나텔레콤 26% - 2013년 7월 중국온라인정보센터(CNNIC)가 발표한 제32차 중국온라인네트워크발전현황 통계보고( 中 国 互 联 网 络 发 展 状 况 统 计 报 告 ) 에 따르면 2013년 6월 말 기준 중국 온라인 사용자 규모는 5억 9,100만 명에 달하며 인터넷 보급률은 44.1%를 기록함. 휴대폰을 이 용한 인터넷 접속량이 급증하고 있는데 2013년 6월 말 기준 휴대폰 네티즌 규모는 4억 6,400만 명으로 2012년 말 대비 4,379만 명이 증가함 - 최근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어플리케이션은 전자상거래 관련 프로그램이었으며 모바일 결재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음. 보고 서 통계에 따르면 2013년 6월 말 기준, 중국 온라인 결제 이용자 수는 2억 4,400만 명 으로 2012년 12월 대비 10.8%가 증가했으며 그 중 모바일 결제 이용자 수의 증가율은 43%를 보임 - 휴대폰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사용자의 수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공 동구매와 연결된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다수 등장해 사용자의 편의 를 증대시키고 있음. 은행 업무 역시 PC인터넷 뱅킹에서 모바일 뱅킹으로 사용자들이 이동하고 있는 추세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