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 I. 들어가는글 1) 박미령 ( 건국대충주캠퍼스 ) 레프톨스토이 (Л. Н. Толстой: 1828 1910) 는러시아의위대한문호 로지금까지도세계적인명성을얻고있다. 그의작품들은여전히필독서 가되고있으며후대의많은작가들에게많은영감을주고있다. 그런그 의작품들에대한높은평가에반해교육자로서, 특히민중들과어린아이 들의교육에심혈을기울였던톨스토이에대해서는그가치를인정받지 못하고있다. 또한세계적으로잘알려진주옥같은작품외에톨스토이가 쓴아동용작품들은다른작품들과비교했을때큰주목을받지못하였다. 이런불균형적인평가는전반적으로아동문학에대한폄하와관련된다고 여겨진다. 그의뛰어난작품에비해교육을받지못한민중과어린아이들 을대상으로한그의작품은아동문학에대한폄하와함께그늘에가려지 게된것이다. 그러나톨스토이는누구보다도교육에힘을쏟았으며주기 적으로자신이세운학교의교사들또는인근의교사들과만나교육에대 * 이논문은 2010 년 11 월 27 일에한국노어노문학회와한국슬라브학회가공동으로주최한 L. 톨스토이서거 100 주년기념국제학술대회 : 톨스토이연구의세가지관점 에서발표된논문을수정보완한것임. 해토의하고여러편의논문도발표했다. 톨스토이가발행한아동잡지 야스나야뽈랴나 (Ясная Поляна) 1) 에서그의교육적노력과열의를엿 볼수있다. 2) 이런그의교육열은죽는순간까지자신의학교학생들에게 관심을가졌다는사실에서도알수있다. 3) 러시아아동문학의시작을어느시기로설정해야할지는다양한의견 이있다. 아동문학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이라는교과서를쓴미네랄로 바 (И. Г. Минералова) 는러시아아동문학이아이들을겨냥한작품이라 고할때루시시대인 16 세기로거슬러올라가며물론이시대의작품들은 아이들에게러시아알파벳을익히게하기위한목적을지닌다고한다. 4) 역시 아동문학 이라는개론서를내놓은아르자마스쩨바 (И. Н. Арзамас цева) 와니꼴라예바 (С. А. Николаева) 는러시아아동문학의발생에있 어서중요한단계로 15 세기를언급하고있다. 여러민족지학자와민속학 자들의자료에따르면이시기에인간삶의중요한시기로어린시절에 대한관념이형성되었다고한다. 5) 이렇게다른시기를언급함에도불구하 1) 이잡지는 1862 년 2 월 4 일부터월간잡지로발행되기시작했으며각호에는교육관과아동용단편들을포함해서민중학교에서의교육목표, 과제, 내용들이실렸고총 12 호가발간되었다. Педагогика ненасилия. Яснаяполянская школа Л. Н. Толстого, Н. В. Кудрявой, Лев Толстой о смысле жизни. 에서발췌한자료. http://home.tula.net/ltolstoy/165.html 2) 이잡지의편집자는지방학교의교사들중의한사람인뻬쩨르손 (Н. Н. Петерсон) 인데그는레닌의아버지인울리야노프 (И. Н. Ульянов) 의제자였다. 그는진보적사고와민중의이익에헌신했던사람으로후에비밀혁명조직인 < 대지와자유 (Земля и воля)> 의일원으로활약했다. Н. А. Константинов, Е. Н. Медынский, М. Ф. Шабаева, Педагогическая деятельность и взгляды Л. Н. Толстого, История педагогики, М., Просвещение, 1982. http://www.detskiysad.ru/ped/ped126.html 3) 톨스토이는죽기삼일전인 1910 년 10 월 25 일자신의학교를방문해서아이들과대화를나눴다고한다. Педагогика ненасилия. Яснаяполянская школа Л.Н. Толстого, Там же. 4) И. Г. Минералова,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М., Владос, 2007, с. 13. 5) И. Арзамасцева и С. Николаева,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учебник для студ. Высш. Пед. Учеб. заведений. М.: Академия, 2008. с. 75.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13 11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고두지침서는모두 17 세기에아동을겨냥한작품들이나타나고있음을 언급한다. 뾰뜨르시대에와서아동문학은새로운양상을띠게된다. 즉, 아동문학 이즐거움이나종교적가르침, 또는국가의이익에맞는국민을양성하기 위한목적으로이용되기시작한것이다. 뾰뜨르는아동을미래의국가역 군으로여겼기때문이다. 6) 아동 이란개념의발생은서유럽에서도 17 세 기로보고있다. 특히영국에서는중산층의성립, 근대의개념정립시기와 관련되는것으로보고있다. 그이전에 아동 은작은어른으로취급받았 기때문에 아동 이란개념자체가없었다고본다. 7) 러시아에서도아동을 교육해야한다는국가적차원의요구는뾰뜨르시대, 즉근대화가이루어 지면서부터이다. 전반적으로오늘날우리가이해하는아동의개념은근대 적담론의산물로보고있다. 한편으로아동은특별한요구와보호의대상으로인정받은반면에, 다 른한편으로훈육해야할대상으로서규정되어주체인어른의시선을통 해근대적아동으로타자화된다. 이와함께아동은아동일반으로서획일 화되고개별존재로서소외된다. 근대적아동이만들어지는과정에서중요 한역할을담당한것은가정과학교그리고사회의규율적교육이었다. 쓰 기와읽기는가장기초적인근대적학습이며, 동심과교훈이가득한아동 문학은가장효과적인교육수단이었다. 아동문학은계몽과애국담론의테 두리안에서아동을계몽적주체로길러내며애국심의고취와민족정신을 함양하는데적극적으로이용되었다. 이런의도는예까쩨리나여제시대 에는더욱두드러지게나타난다. 이시기에어린이를겨냥한러시아최초 의잡지가슴과이성을위한어린이독본 (Детское чтение для сердц а и разума) 이노비꼬프 (Н. И. Новиков) 에의해서발행된다. 8) 예까쩨 6) Там же, с. 86. 7) 손향숙, 영국중산층의성장과탄생기아동문학, 동화와번역 제 10 집, 2005, 232-233 쪽. 8) Там же, с. 90. 이잡지는 1785 년부터 1789 년까지 4 년간존재했다. 리나여제는자녀의교육문제에특히신경을썼는데, 그때문인지아동을 위한작품들이활발하게나오게된다. 이시기의아동문학은종교계몽적, 교육적, 예술적경향을두로섭렵하고있다는점에서발전된형태라고볼 수있으나 9) 그대상이극소수의어린아이들, 즉왕족이나귀족자녀들에 한정되어있고종교적가르침이나문자를익히기위한수단으로이용되었 다는점에서한계를지닌다. 이는영국이나독일에서아동문학이중산층 의성장과함께하층민과도시의시민가정의자녀들로확대되는상황과 대비를이룬다. 10) 물론영국과독일에서도모든계층으로확대되는데많 은시간이걸렸지만러시아보다는비교적앞선시점에서이루어지고있음 을알수있다. 유럽사회보다뒤쳐진러시아에서하층민자녀들의교육에관심을갖 고이를개선하려고노력했던사람은레프톨스토이가처음이었다. 그러 므로교육자로서, 또아동을위해노력했던작가로서그를조명할필요가 있다고여겨진다. 또한그의아동작품에내재되어있는철학과문학적가 치는그의위대한작품과도연관이있다는점에서그텍스트를연구할가 치가충분할것이다. 9) Там же, с. 85. 10) 영국은 17, 18세기를거치면서중산층이성장하게되고이런중산층을중심으로아동에대한개념이자리잡게된다. 중산층은자녀의교육을통해상류층으로의신분상승의기회를노릴수있다는가능성을가지고있었기때문이다. 위의논문, 236-237쪽. 독일에서는아동을위한메르헨 ( 동화 ) 이 18세기말엽부터농촌하층민의아이들과도시의시민가정의아이들에게수용되고소비되었다고한다. 이전까지귀족들에의해서향유되었던메르헨의수용층과소비공간의변화는사회전반에걸친계층간의변화뿐만아니라메르헨의기능과형식의변화를초래했다. 장영은, 어린이를위한독일메르헨 -아동문학으로서의독일메르헨에대한역사적고찰, 브레히트와현대연극 제16집, 2007, 397쪽.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15 116 유럽사회문화제 6 호 Ⅱ. 루소의영향과톨스토이의자유교육 톨스토이가교육에전념하게된계기는 1847 년부터그의영지인야스 나야뽈랴나 (Ясная Поляна) 에거주하면서부터이다. 그는농민들과관계 를가지면서그들의생활과정신세계에대해관심을보였으며높이평가 하기도했다. 그런가운데그는농민들과그들자녀에대한교육의필요성 을절감하게되었으며결국학교를설립하기에이른다. 교육자로서톨스 토이의활동은자신의영지인야스나야뽈랴나에서 1849 년에시작되었으 나본격적으로활동을펼친시기는 1859 년이었다. 톨스토이는 1860 년에 유럽으로여행을떠나유럽학교들을돌아보았다. 독일, 프랑스, 벨기에, 스 위스의학교시스템을연구했지만그들의교육시스템은그를만족시키지 못했을뿐만아니라실망감을안겨주었다. 그가유럽의교육시스템에실망하게된가장주된이유는유럽의교육 시스템이그의교육이념과맞지않았기때문이다. 그의교육관은루소의 영향을받았다고볼수있다. 젊은시절톨스토이는이미루소의사상에 매료되어있었다. 11) 그는루소의 에밀 을읽고 그가쓴글들은마치내 가쓴듯나의생각과일치한다. 라고말했으며루소의사진을넣은메달 을걸고다닐정도로그는루소를흠모하고있었다. 12) 톨스토이는이미 야스나야뽈랴나의자연과까자크원정에서느꼈던자연의위대함을알고 있던터였으며어린시절받았던교육은자유로운교육을추구하게만들 었다. 이런잠재적인그의생각은루소를통해서더욱성숙하게되었으며 자신의학교를통해서구현될수있었다. 11) 루소와톨스토이의연관성에대해서는많은연구가필요하며루소가교육에대한것뿐만아니라톨스토이의초기사상전반에영향을끼쳤다는점에서방대한연구가될수있다. 뿐만아니라루소자체에대한연구만으로벅찬작업이될수있다. 그러나이장에서는톨스토이의교육관에끼친그의영향관계를살펴보기위함이고이는톨스토이의교육관을엿보기위한정초작업이므로간단히살펴보고넘어갈것이다. 12) 톨스토이, 인디북, 2000, 56 쪽. 루소와톨스토이의연관성에대해서많은학자들이성장배경의유사성 을거론한다. 톨스토이가루소의견해에동감할수있고쉽게감화될수 있었던이유는성장배경이비슷하기때문이라는것이다. 라친 (Е. И. Рачин) 은톨스토이의철학적탐색에대한자신의저서에서에이헨바움이톨스토 이와루소가심리적으로유사한점을드러내는것을우연으로분석한반 면 13) 톨스토이와루소가일찍어머니를여의고다른사람에의해서양육 13) 에이헨바움은여러각도로톨스토이에대해연구했다. 에이헨바움은 젊은톨스토이 (Молодой Толстой) (1922) 를썼는데 젊은톨스토이에대한연구가세번이나다른각도로제시되고있다는것은특이하다. 초기 젊은톨스토이 라는책에서는 톨스토이의예술적전통과문체와구조의기법체계에관한문제들이중심을이룬다. 이저서의첫권에서는 50 년대의사회적전환, 해체, 위기등과관련되어이시기에나타나고있는톨스토이의자기정의에대한문제가제기되고있으며이에더해자전적인문제들이대체로 «삶» 이라는기호 ( 삶과창작 ) 가아니라역사적인운명, 역사적행동의기호와관련되어고찰되고있다. 후의연구에서는톨스토이와시대의진보적인운명과의연관이다뤄진다. Г. Бялый, Б. М. Эйхе нбаум - историк литературы, http://feb-web.ru/feb/tolstoy/critics/eih/eih-005-.htm 긴주부르그는에이헨바움이쓴이책에대해서다음과같이서술한다. 에이헨바움의학문세계의주인공들은레르몬또프와특히톨스토이였다. 그들의작품에대해 20 년대초부터죽을때까지연구했다. 에이헨바움은톨스토이에게세권의논문모음집을바쳤다. 독자들에게는비교적덜알려진초기의뛰어난책 젊은톨스토이 는장래연구의씨앗이되었다. 이책은처음부터톨스토이의주요문제로작가와인간의역사적행동에대한문제를다뤘다. [ ] 젊은톨스토이 에서는에이헨바움에게있어서기본이되는사고가형성되었다. 묘사되고있는자연은그와같지않고, 전쟁도그와같지않으며, 까프까즈도그렇지않으며용기도그렇게표현되지않으며사람들도그렇게사랑하지않고그렇게살고생각하지않으며결국그렇게죽지않는다. 바로이것이모든톨스토이시스템의공통된근원이다... 폭로되고파괴적인힘은그의모든기법 ( 방법 ) 에감춰져있다. 에이헨바움의후기에나온논문들에서는톨스토이의일은사물에대한표면적인관념의무자비한파괴, 그들의진실된본질의지칠줄모르는검증이다라고언급되어있다. Л. Я. Гинзбург, Проблема поведения(б. М. Эйхенбаум), Записк и книжки. Воспоминания. Эссе. СПб., Искусство-СПб, 2002, с. 443. http://philologos.narod.ru/eichenbaum/ginzb_eichen.htm 캐롤안슈에츠 (Carol Anschuetz) 는에이헨바움이그당시주류를이룬톨스토이에관한전기적방법에도전했던 젊은톨스토이 는톨스토이와루소의낭만주의적인요소를비교한가장선동적인저서로이야기한다. 그녀는자신의논문에서에이헨바움이톨스토이에게서보이는낭만주의적요소, 특히바이런적인요소에집중하고있음을이야기한다. 이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17 118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된비슷한성장배경을갖고있다는데에주목한다. 14) 그는 톨스토이가 루소와정신적으로가깝게느끼는것은자신의집, 야스나야뽈랴나에서 루소가주장한이상을입증할방법을발견했다고생각했던점과연관이 있다고하였다. 15) 이런성장배경의유사성때문인지톨스토이는젊은시 절루소의사상에감동받았다. 그의사상은톨스토이의교육관에영향을 미쳤으며자신만의교육관을형성하는단초가되었다. 루소는자신의교육철학을상세하게펼친 에밀 (1762) 을발표한다. 루 소는가상의인물 에밀 을통해자신의교육철학을전개한다. 에밀 에 대한연구가들의공통된평가를정리하면아동의성장발달단계를구분해 서그단계에맞는교육을논한책이라할수있다. 이안에제시된교육 에관한골자를보면, 루소는인간이기본적으로선하다는입장을견지하 고있다는점이다. 이런그의관점은자연과연관되는교육관으로볼수 있다. 그의 에밀 은 모든것은창조자의수중에서나올때는선한데, 인간 의수중에서모두타락한다. 16) 라는인용구절로시작된다. 이렇게선하게 태어난인물은교육을통해바른인간으로성장할수있다. 톨스토이는루 소의이런견해에대해 인간은완전하게태어난다라는말은루소가한 위대한말이며돌처럼단단하고진실된것이다. 인간은태어나면서진, 선, 런요소들이나타나고있는작품으로톨스토이의 어린시절 (Детство) 과 까자끼 (Казаки) 를예로들고있음도언급했다. Carol Anschuetz, The Young Tolstoi and Rousseau's Discourse on Inequality Author, Russian Review, Vol. 39, No. 4 (Oct., 1980), pp. 401-425. 14) 성장배경에서두사람이조금다른점은루소는톨스토이에비해서정서적으로불안한어린시절을보냈다는점이다. 반면톨스토이는어머니를일찍여의었으나어머니대신돌보아준따찌야나에르골스까야 (Татьяна Ергольская) 때문에비교적정서적으로안정된어린시절을보낼수있었다. 15) Е. И. Рачин, Философские искания Льва Толстого: Монография. М., Изд-во РУДН, 1993, с. 17. 16) 장자크루소, 에밀, 김중현역, 한길사, 2003, 61 쪽. 이하페이지만표기. 이구절은성선설을주장하는것으로기독교에반하는것이다. 즉기독교의원죄설에반하는것으로교회의강한반발을불러일으켰다. 미의조화의원형이된다. 17) 라고했다. 톨스토이의교육체계에서자유는 우선아동개인이자기발전에대한권리를인식하는것으로받아들여진 다. 이것은자신이태어난후조물주에의해서만들어진조화라는높은이 상의원형이되는자기가치로서아동에대한태도에서나오는것이다. 그 러나이런아동의조화는인생에서매번, 매순간파괴되고위협받는다고 여겼다. 이렇게성선설에대한루소의주장은기독교에서이야기하는원죄를 거부한것으로인식되어교회로부터심한질타를받는다. 그와비슷하게 톨스토이역시교회로부터이단아로취급된점을비추어이반루빤진 (Иван Лупандин) 은레프톨스토이가루소의사상을러시아적인토양에서발전 시켰으며톨스토이주의는루소주의의러시아적계승이라보았다. 18) 루소의 자유교육 19) 에관한생각은톨스토이에게강한영향을끼쳤고 톨스토이는루소의이런 자유교육 을발전시키고실현하려노력한다. 톨 스토이의 자유교육 에대한생각은톨스토이를 러시아의루소 (Русский Руссо) 20) 로불리게했으며루소의모방자라는비난의근거를제공했다. 이에대해교육자이자철학가인게센 (С. И. Гессен) 은톨스토이와루소의 17) Л. Н. Толстой, Кому у кого учиться писать, крестьянским ребятам у нас или нам у крестьянских ребят?, Собр. соч. в 22-х т. Т. 15. М., 1982. с. 31. 18) Иван Лупандин, Руссо и Лев Толстой, Свидетельство о публикации 2904150477, 2009. http://www.proza.ru/2009/04/15/477 19) 자연교육과의직접적인연관을통해자유로운교육을내세운다. 그는특히인간이지닌 자유 를강조한다. 그러므로아이에게맡기는 자유로운교육 이야말로진정한교육이라고여긴다. 루소는권력과부는불평등을창출하고그로인해인간은자신의자유를잃어버린다고주장한다. 인간은자유를이용할수있을때만행복할수있다. 자유는인간이독립적이고스스로만족할때주어진다. 더나아가자연에부차적인사물에의존하는것은도덕과연관이없다. 사물과인간에게의존하는것은부정적인결과를만들뿐이다. 라고루소는주장했다. 20) С. Н. Владимировна. Развитие идеи свободного воспитания в педагогике VIII-XX вв. (Ж. Ж. Руссо, Л. Н. Толстой, К. Н. Вентцель), Дис. канд. пед. наук, Иркутск, 1998. http://www.lib.ua-ru.net/diss/cont/115901.html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19 120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유사점이존재함에도불구하고자유와자연을슬로건으로내걸은루소와 자유와삶을내세운톨스토이간의차이점을이야기한다. 그는톨스토이 는루소의자연이만들어내는인위적인성격을잘이해했다고덧붙였 다. 21) 그러나정작톨스토이는자신의교육논문인민중교육에관하여 (О народном образовании) 에서 루소는삶자체에서삶을배우기를원했 다. 라고언급한다. 22) 이론에그친루소의사상을톨스토이는실천에옮김 으로서자신의사상을입증하려노력했던것으로보인다. 톨스토이의교육이론은루소의영향을받았지만러시아적인삶의방식 과현실상황을기반으로해서정립된독창적인것이다. 그러므로교육에 철학과종교적인사고를반영한톨스토이의교육이론은동시대의많은사 상가와교육자들로부터지지를받았다. 23) 이뿐만아니라교육에열중하 던시기, 특히 90 년대의교육을통해서 톨스토이주의 라고하는나름의 사상을정립해나갔다고한다. 24) 그만큼루소와톨스토이의교육철학은 유사한점도있지만톨스토이는루소의영향에머물지않고자신만의교 육철학을발전시켜나갔다. 톨스토이는교육에있어서 자유 를상당히중요시하였다. 교육의유 일한방법은체험이고교육의유일한기준은자유이다. 25) 자유로운인간 에대해꿈꾸면서톨스토이는그런인간을농민자녀들에서보았다고한 다. 즉, 농민의세계는생명력의근원적인형태가파괴되지않고유지되는 세계이며그안에서아이들은자유롭게자라기때문이다. 26) 톨스토이는 자유가도덕보다더우위에있지만조화는자유보다우위에있다고생각 21) С. И. Гессен, Основы педагогики, Издательство «Школа-Пресс», 1995. http://nkozlov.ru/library/pd/d4447/ 22) Л. Н. Толстой, О народном образовании, Собр. соч. в 22-х т. Т. 16. М., 1982. с. 13. 23) С. Н. Владимировна, там же. http://www.lib.ua-ru.net/diss/cont/115901.html 24) М. Ф. Шабаева, Педагогическая деятельность и взгляды Л. Н. Толстого, Там же. http://www.detskiysad.ru/ped/ped126.html 25) Л. Н. Толстой, там же. с. 28. 26) В. Шкловский, Лев Толстой,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1963, с. 406. 했다. 27) 그는인간개인의조화뿐만아니라자연과삶의조화, 인간사의 조화를중요시하였다. 그러므로톨스토이의주요작품들에서는자연과 조화롭게살고있는평범한농민들에대한찬미가반영되는데, 전쟁과 평화 (Война и мир) 의쁠라똔까라따예프 (Платон Каратаев), 안나 까레니나 (Анна Каренина) 의레빈꼰스딴찐 (Левин Константин) 과 부활 (Воскресение) 의까쮸샤마슬로바 (Катюша Маслова) 를예로들 수있다. 28) 그러므로톨스토이는사회의모순점과계급간의불화를교육 으로해결하고자노력했다. 그는아이들과민중들을교육시켜야함을진 정으로느꼈으며그것을실천에옮겼다. 톨스토이는폭력적인교육방법, 자유의억압, 비인간성을거부했기때문에 29) 영지야스나야뽈랴나에건 립한그의학교는체벌이나강압적인방법을동원한교육이아닌자유교 육을실천하는장이되었다. 톨스토이교육시기는보통세시기로구분된다. 1859-1862 년, 1870-1876 년, 80 년대말부터생을마감할때까지로구분하는데 30) 첫번째시기 인 1859-1862 년의기간을톨스토이는스스로 삼년간교육에열정적인열 의를가진시기 (период трёхлетнего страстного увлечения... педа гогическим делом) 라고칭하였다. 이시기는농노제폐지로인해사 회적발전을이룬시기였으며톨스토이가농민을위한계몽활동을민중 에대한자신의의무로생각하던시기이기도하다. 31) 이시기에그는자 27) Donna Tussing Orwin, Tolstoy's Art and Thought, 1847-1880,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1993, c.34. 28) Иван Лупандин, там же. 29) И. Арзамасцева и С. Николаева, там же, с. 206. 30) 이시기에대해서다소약간의의견차이는있겠지만교육자로서톨스토이에대해연구를계속하고있는꾸드랴바야의견해에의거했다. Педагогика ненасилия. Яснаяполянская школа Л.Н. Толстого, Н. В. Кудрявая, Лев Толстой о смысле жизни : образ духовного и нравственного человека в педагогике Л.Н. Толстого, М. : Красный пролетарий, 1993에서발췌한자료. http://home.tula.net/ltolstoy/165.html 31) Там же. http://home.tula.net/ltolstoy/165.html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21 122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유를근간으로하는중요한교육원칙을세웠다. 그는아동이창조적이면 서도도덕적인인성을키워나갈수있는교육을지향했다. 이를위해그는 1862 년부터월간잡지인 야스나야뽈랴나 (Ясная Пол яна) 를발행하기시작했다. 매호에는그의교육관과아동용단편들을 포함해서교육에관련된여러글들이실리게되었다. 이때그의교육논문 들도실렸는데, 민중교육에관하여, 문자교육방법론 (О методах обуч ения грамоте), 양육과교육 (Воспитание и образование), 교육의 발전과정의 (Прогресс и определение образования), 야스나야뽈랴 나학교일지 (Дневник Яснополянской школы) 등이있다. 톨스토이는죽음의마지막순간까지아이들교육에힘을쏟았다. 톨스 토이는야스나야뽈랴나를떠나기 3 일전인 1910 년 10 월에아동교육잡지 의발행인인알메진겐 (Н. А. Альмединген) 과의대화에서 최근에나는 종종잠들지못하는밤이면이것에대해생각합니다. 아동청소년, 특히농 민자녀들을위한독서는매우중요하고어려운문제입니다. 만약나에게 몇달의삶이주어진다면다시이일에전념할겁니다. 그는서민자녀들 의정신적양식에대해걱정했으며양질의서적으로그들의욕구를충족 시켜주려했다. 32) 톨스토이의교육철학은그가농민의자녀들을위해썼 던아동작품에잘드러난다. Ⅲ. 톨스토이의교육철학과성인작품과의상호연관성 러시아의아동문학의근원은고대부터라고볼수있지만아동문학의 정의를어떻게내리느냐에따라아동문학의기원을이야기할수있겠다. 영국에서는아동문학의발생을 1740 년으로규정한다. 그이유는 18 세기에 32) И. П. Тюриков, Своеобразие взглядов Л. Н. Толстого на детскую литературу, Проблемы дет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Межвуз. сб., Петрозаводск, 1987, c. 107. 새로운사고방식이형성되고중산계급이자리잡아가는과정에서아동에 대한관심이새롭게정립되었다고보는관점에서비롯된것이다. 33) 반면 아동과성인의구분이불분명한시기를거쳐독자적인분야로자리잡은 러시아아동문학의시작을 18 세기말에서 19 세기로보는견해가있다. 34) 이런견해를뒷받침하는근거는서론에서언급한노비꼬프의아동잡지 발행과관련이있으며, 계몽주의시기에아동을교육시키기위한목적으 로발행된아동작품들과이시기에활발하게번역 출판된외국아동작품 들 35) 의유입또한큰역할을했으리라여겨진다. 그러나이런아동용작품들은귀족자녀들을위한것이었고평민들이나 농민들을위한텍스트는아니었다. 이러한고충을알고농민자녀들을위 한작품을쓰고그들의교육을위해노력한사람은바로레프톨스토이였 다. 그는그당시지배적이었던아동문학의내용과언어에비판을가하면 서차별된작품을쓰려고했다. 36) 이와관련해서톨스토이와우쉰스끼 (К. Д. Ушинский) 의교육에대한논쟁은유명한일화로남았다. 톨스토이 가우쉰스끼의교과서인 모국어 (Родное слово) 와 어린이의세계 (Дет ский мир) 에대해비평을가했던것이다. 37) 메르낀 (Б. Г. Меркин) 은 우쉰스끼와톨스토이가유사한테마와같은원전에서나온이야기를개작 해서내놓은작품을비교하면서언어와내용면에서의차이를상세하게분 석하고있다. 여기서그는다음과같은결론을내놓는다. 우쉰스끼는교 육자로서예술텍스트의문학적이고미학적인가치를교육적인과제에종 33) 양윤정, 영국아동문학의발생과 19 세기문학동화의특성, 동화와번역 제 6 권, 1 쪽. 34) Е. О. Путилова ред.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учебник для студ. сред. проф. учеб. заведений, М., Академия, 2009, с. 83. 35) 이시기에페로의민담이나이솝우화,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 와스위프트의 걸리버여행기 같은작품들이번역소개되었다. 36) И. Арзамасцева и С. Николаева, там же, с. 207. 37) Б. Г. Меркин,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полемика Л. Н. Толстого и К. Д. Ушинск ого, Мировая словесность для детей и о детях, Вып. 11, М. МПГУ, 2006. с. 81.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23 12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속시키고있다. 그에게있어문학은교육의 도우미 인듯하다. 그러므로 그는이미사라져버린감상주의아동문학의시학에대부분초점을맞추고 있다. 그러나사실주의작가인톨스토이가아동작품에서중요하게여기는 것은미학적인출발이다. 진정한예술텍스트는어떤것이라도교육적인 기능도할수있다는것이다. 38) 이것은어느것을우위에두느냐하는문 제와관련된다. 즉우쉰스끼는교육자로서텍스트를교육용으로보았으며 톨스토이는텍스트가비록교훈적인메시지를포함한다고해도그것이예 술적으로, 또는미학적으로가치를지닐수있는데에주력했다. 이런그 의생각은그의작품에만그치는것이아니라자신의학교에서도적용된 다. 즉야스나야뽈랴나에학교를세울때그는농민자녀들이러시아의위 대한문호들의작품들을읽기를원했다. 그는그아이들이위대한작품들 을통해감흥을느끼고귀족아동들과마찬가지로러시아예술, 고귀한사 상을경험해야한다고생각했다. 39) 이런관점으로인해탄생된것이 아즈부까 (1872) 이다. 4 권으로구성 된이작품은톨스토이가 14 년동안고심해서만든작품이다. 그는이작 품에큰의미를부여하고있었다. 이러한그의의중을그가문학비평가인 드루지닌 (А. В. Дружинин) 에게보낸편지에서찾아볼수있다. 나는이 아즈부까 로기념비를세웠다고확신합니다. [ ] 나는내가했 던그모든것에들인것보다더많은노력과사랑을들였으며이것은나의 생애에서하나의중요한사건이되리라는것을알고있습니다. 40) 그러나톨스토이가심혈을기울인노고에비해서각계의반응은신랄 했다. 이작품은러시아아동을위한아즈부까를비롯해서러시아구비문 38) Там же, с. 85-86. 39) http://home.tula.net/ltolstoy/165.html 40) Е. О. Птилова ред.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учебник для студ. сред. проф. у чеб. заведений, М., Академия, 2009, с. 145. 학은물론이고고대그리스문학, 아랍, 인도, 프랑스, 독일등다양한나라의이야기들과이솝우화, 끄릴로프 (И. А. Крылов) 의우화, 그리고자연과수학, 물리학, 화학, 천문학, 동물학등다양한지식을포함하고있다. 또한학생들의연령에따라구성되어있으며이모든것을통해아동의감성에영향을주려했다. 그러나아동이이해하기에너무어렵다는이유로각계의냉담한반응을얻게되었다. 톨스토이는분노하고슬퍼했지만이를검토하고수정한끝에 새로운아즈부까 (Новая азбука) 와 러시아독본 (Русские книги для чтени я) 을 1875년에내놓게된다. 이두권은 아즈부까 에있는것을분류하고보충해서펴낸것이다. 이두권에실린이야기들은톨스토이가직접창작했거나러시아또는다른나라들의민담, 우화나동시대작가들의작품들을개작 번안한것들이다. 여기에는위에서언급했던것처럼다양한이야기들이있으며톨스토이의아동작품들이갖는흥미로운것은그가이야기마다장르를정의하고있다는점이다. 톨스토이가정한장르는원작의장르와다른경우도여럿포함되어있다. 이텍스트의장르를크게구분하면민담 (сказка), 우화 (басня), 이야기 (рассказ), 실화 (быль), 설명 (оп исание), 논증 (рассуждение) 으로나뉜다. 이와같은장르들은아이들에게다양한지식을전달하기위해서구성되어있다. 즉교훈적이고도덕적인이야기뿐만아니라실생활에서일어나는과학적인이야기들, 또는다른지역의사람들에대한이야기등아이들의교육에필요한지식들이골고루분포되어있다. 또한이런이야기들마다장르를언급한것은이야기들이지니는특성들을고려해이해하기쉽게하려는톨스토이의의도가엿보인다. 이모든이야기에는교훈적인내용들이포함되어있다. 그러나특이한것은톨스토이작가자신이직접적으로교훈을제시하는것이아니라아동스스로깊이생각하고받아들일수있게했다는점이다. 이것은그의자유교육관과도연관된다. 그는아이들이텍스트를읽고창의적으로생각할수있도록했으며토론과사고를통해스스로텍스트가이야기하고자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25 126 유럽사회문화제 6 호 하는내용을알게했다. 또한러시아를포함한각나라의민담과우화, 실 화, 심지어자연, 지리학, 과학, 수학에대한이야기를다룬설명과논증에 서도톨스토이는예술적인면을부여하고있다. 그러므로과학적인이야 기나자연의원리에대한설명조의이야기는과학이나수학등어렵고딱 딱한이야기가아닌아이들에게또한편의재미있는이야기로받아들여진 다. 이야기들은인간사의모든이야기들이총망라되어있으며인간이도 덕적이고창의적으로성장하는데필요한교훈들이포함되어있다. 이작 품에는 사자와개 (Лев и собачка) 와같이종 ( ) 간의우정을담은이야 기도있으며종교적인이야기, 다른민족들에대한이야기등을통해러시 아에만국한시키지않고폭넓게지식과지혜를전하기위한톨스토이의 노력과고심의흔적을찾을수있다. 물론톨스토이의작품은현대아동문학의관점에서보면적합하지않 은내용도보인다. 즉잔인한장면이라든지무섭고끔찍한내용은아동의 정서에나쁜영향을미치기때문에아동문학에서는기피하는경향이강하 다. 물론이것은근대에정립된아동, 즉보호해야하고관리되어야하는 존재로서의아동에대한관념으로아동문학에는순수하고아동의정서에 악영향을미치는것이포함되어서는안된다는암묵적인동의가이루어지 고있는상태이다. 아동문학이교훈적일뿐만아니라진선미를우선으로 두어야한다는견해는아이러니하게도아동문학을폄하하는원인을제공 했을뿐만아니라아동문학을한계짓는요인이되었다. 그러나톨스토이 의아동작품들은아동문학의한계에서자유로워보인다. 그의작품이보 이는자유로움은톨스토이가아동문학에주어진한계를부정했기때문이 다. 톨스토이는동시대의아동문학에비판을가했다. 톨스토이의아들은아 버지를회상하면서다음과같이말했다. 그는우리들에게아이들뿐만아 니라성인에게도흥미있는세계문학을읽도록권했습니다. 41) 톨스토이 41) С Л. Толстой, Мой отец в семидесятых годах..., Л. Н. Толстой в воспоминаниях современников, Т. 1. с. 125. И. П. Тюриков, там же, с. 의아동문학에대한견해를연구한쮸리꼬프 (И. П. Тюриков) 는아동문 학에대한톨스토이의부정적인견해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즉톨스토 이가아동문학을연령층으로나누려는것에반대하면서자신이아동작품 을쓰는이유는모든사회계층과모든연령대의제자들, 특히농민계층의 아동과성인의제자들을위해서라고천명했다는점이며다른하나는작가 이면서교육자로서의톨스토이의일반적인철학적개념으로설명될수있 다는것이다. 톨스토이는 가장중요한것은삶이다. [ ] 그러나우리삶 은다른사람들의삶과현재에도, 과거에도, 미래에도연결되어있다. 삶 이삶이상일때다른사람들의삶과, 일반적인삶과의관계는더욱긴밀 해진다. 이런관계는가장폭넓은의미속에서예술로발전하는것이다. 42) 라고했는데이런중요한톨스토이의사상은인간의삶과세계와의유기 적인관계, 모든생물계와무생물계의자연과, 여러시대와여러민족들과 의연관을지칭하며 아즈부까 와 러시아독본 에가장잘표현되어있 다. 톨스토이자신이모든연령층을포함한다고해도기본적으로아동을 겨냥하고있다는것은부인하기힘들다. 톨스토이는지나친교훈주의를배제하고성인에게도유익한책이라면 아동에게는말할것도없다고생각했다. 이것은톨스토이작품이아동문 학에서금기시하는잔인한장면이나무섭고공포스러운내용들을포함하 고있다는것으로설명할수있다. 이런장면들은그의예술적의도였거나 또는궁극적으로아동들에게주고자하는교훈을위해담을필요성이있 다고여겼던것으로파악된다. 예를들면톨스토이의 엄지소년 (Мальчик с пальчик) 의원작은샤를페로 (Charles Perrault) 의민담인 엄지소년 이다. 이이야기의내용은엄지만한크기의막내가형제를위기에서구하 고결국가정을구한다는이야기이다. 그러나이작품은아동용으로서비 판을받은작품이다. 왜냐하면부모들이가난때문에아이들을버려서아 이들은식인종에게먹힐위험에처한다는내용때문이다. 샤를페로의이 108 에서재인용. 42) И. П. Тюриков, там же, с. 112-113.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27 128 유럽사회문화제 6 호 작품은아동을겨냥해서쓰인작품은아니며구전민담을각색한내용이기 때문에다소잔인한장면들이나타날수있다. 이내용에서는아이들의근 원적인공포가모두형상화되어있다. 즉부모에게버림받을것에대한공 포와무서운괴물에잡혀먹을것이라는공포, 그리고어둠에대한공포등 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작품이지금까지아동에게읽히는텍스트로 존재할수있었던것은엄지소년이보여주는지혜와용기때문이다. 톨스토이는아동에게무엇을전달할지분명한기준을가지고이야기 의원작을선택했으며작품을창작할경우에도그이야기를통해서무엇 을전달할것인가에대한나름의원칙이있었다. 그는문체가간결하고정 서적인면과지식적인측면을담고있는이야기가아동에게좋은영향을 끼칠수있다고생각하였다. 그러나재미있는것은톨스토이가원작의내 용을각색 번안하는과정에서자신의예술적관점을반영할뿐만아니라 각이야기의장르자체를자신의의도에맞게변화시켰다는점이다. 예를 들면, 러시아독본 의제 1 권에있는늙은할아버지와손자 (Старый дед и внучек) 43) 는그림형제의옛이야기인늙은할아버지와손자를각 색 번안한것이다. 이야기는분명옛이야기이기때문에민담이되어야 하는데, 톨스토이는이장르를 우화 (fable, басня) 로명명하고있다. 우화 는흔히동물이나식물, 사물들이주인공으로등장해서인간을풍자하고 교훈을주는짧은이야기로알려져있다. 그런데톨스토이의우화인늙 은할아버지와손자에는인간만등장하고다른존재들은등장하지않는 다. 44) 메르낀은톨스토이가이작품을우화라고규정한것은이작품이 43) 이이야기를우쉰스끼역시아동용텍스트로삼았으며이것을 할아버지 (Дедушк а) 란제목으로 러시아말 (Родное слово) (1864) 이라는자신의교과서에실었고또한번은다른교과서인 아동의세계 (Детский мир) 에 할아버지와손자 (Де душка и внучек) 라는제목으로실었다. 우쉰스끼는이작품의원전인그림형제의민담을그대로살려서민담의형식을유지했다. 우쉰스끼와톨스토이의같은제목의작품을비교해서분석한내용은다음논문에상세하게언급되어있다. Б. Г. Меркин,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полемика Л. Н. Толстого и К. Д. Ушинског о, Там же. 44) 우화가동물이나식물을다루지않는서사도많은데, 그것을특징지어주는것이 지니는교훈적인의미를강조하기위해서라고말한다. 45) 톨스토이는이이야기를우화로규정해서인지민담의전형적인시작 부분을거부한다. 그림형제이야기의도입부분은 옛날옛적에늙은할 아버지가있었다. 로시작하는전형적인민담의형식을보여준다. 그러나 톨스토이의우화는민담과는다른방법으로시작한다. 우화의구조를보 면일반적으로세가지단계를거치는데, 첫단계는시작상황으로주인공 과상대방이간단하게소개되는동시에독자들에게필요한정보가제공된 다. 두번째단계에서는시작상황에서출발하여하나의분쟁이야기되는 데, 여기에서는주로등장인물들의대화가지배적이다. 이단계는우화에 서가장극적인단계로인정된다. 마지막단계에서는야기되었던분쟁이 해결되는데, 대부분승자와패자가구분되고이과정을통해우화가독자 에게전달하고자하는교훈이드러난다. 이교훈은작품의시작이나끝에 서직접적으로읽을수있기도하지만, 대부분은독자가숨어있는교훈을 찾아내야하는것이우화의특징이기도하다. 46) 톨스토이의우화는민담 의도입부분을생략하고 할아버지는매우나이가들었다. 로이야기를 시작한다. 이는위에서언급한우화의구조로볼때첫단계에해당한다. 이작품은사실주의작가로서의톨스토이면모를잘헤아릴수있다. 원전 인그림형제와톨스토이의똑같은제목의 늙은할아버지와손자 의시작 부분을비교해보자. 옛날에아주늙은할아버지가있었다. 너무늙어서눈과귀는어두워지고 다리도떨렸다. 식탁에서음식을먹을때는숟가락질을제대로하지못하여 국물을흘리기도하고먹던음식이입에서도로나오기도했다.( 그림형제 ) 추상성 때문이라는의견도있다. 김준현, 김성한단편소설의우화성연구, 한국어문학연구 제 46 집, 2006, 219 쪽을참조하시오. 45) Меркин, Там же, с. 82. 46) 이규영, 늑대와어린양 우화에관한비교연구 : 이솝, 파에드루스, 라퐁텐, 루터, 레싱을중심으로, 독일어문학 제 35 집, 2006, 115 쪽.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29 130 유럽사회문화제 6 호 Стал дед очень стар. Ноги у него не ходили, глаза не видели, уши не слышали, зубов не было. И когда он ел, у него текло назад изо рта. 할아버지는매우나이들었다. 그의다리는걸을수가없게되었고, 눈은보이지않았으며귀는들리지않았고이빨은없었다. 그래서그가음식을먹을때그의입에서는음식들이도로흘러나왔다. 민담형태의그림형제의이야기는서술형태로자세한내용설명이부가되면서독자의감정을자극한다. 그러나톨스토이의우화형태의이야기는간결하면서도사실주의적인작가의면모를드러낸다. 즉신체의특징에대해서상세한설명이주어진다. 거기에는어떤감정적인설명이첨부되어있지않고단지상황을상세하게설명한다. 위의그림형제의민담은할아버지의상태를설명하면서감정을자극한다. 즉 불쌍하다, 더럽다 와같은감정을느끼게한다. 그러나톨스토이의우화는그런감정을느낄여지를주지않는다. 다만할아버지의상태가얼마나나쁜지를각각의신체를예로들어설명하고음식을먹을때음식이도로나오는상황을이해시킨다. 이이야기에는늙은아버지를무시하고천대하는부부가등장한다. 이는위에제시된구조로볼때두번째단계인갈등으로볼수있다. 이런갈등은마지막단계에서손자가부모의행동을보고자신도커서자신의부모가할아버지에게했던것처럼부모를대할것이라는말에부부가뉘우치고할아버지를공경한다는내용으로끝을맺는다. 이안에는어른을공경해야한다는메시지가강하게전달되며교훈적인면이강조된다. 또한이야기역시감정을자극하는것이아니라건조하고간결하게상황을묘사하다가마지막에서강한충격을줌으로써교훈적인효과를배가시키려했다. 교육적이고교훈적인목적이뚜렷해서인지톨스토이의아동용텍스트들은그의연구에서폄하되어왔다. 이이야기들은톨스토이의위대한걸 작들과연관을맺고있다는점에서간단히폄하해버리기에는아쉬운점 이있다. 아르자마스쩨바와니꼴라예바는톨스토이의아동용텍스트들이 그의모든작품들의문체에영향을주고있다고이야기한다. 특히 실화 (б ыль) 로분류되어있는 까프까즈포로 (Кавказский пленник) 는작 가가자신의성인용장편들을위한 기법과언어 의모델로여겼다고언 급했다. 47) 톨스토이는아동들과문맹의농민들을대상으로삼았기에쉽고 간결하며압축적인문장과글을사용하였고또한문체적인면에서도성인 을대상으로하는작품들보다훨씬심혈을기울여야했다. 이런문체적인 특성들은 전쟁과평화 (1868) 와 안나까레니나 (1878) 와 부활 (1899) 에 서나타나고있다. 48) 톨스토이의아동용텍스트중에서자연과학적 논증 이나다른문화에 대한 설명 을제외한이야기들중여러편은톨스토이의성인작품과의 연관성을드러내고있다는점에서톨스토이는자신의작품자체를성인과 아동으로나누어서고려하지않았다는것을알수있으며따라서성인과 아동의이중텍스트를볼수있다는점에서흥미롭다. 톨스토이의아동용 텍스트는성인들이보아도전혀손색이없다. 원래 아즈부까 가연령별 텍스트로구분되어있었다는것을감안한다면이해될수있는문제이다. 톨스토이의성인작품과아동작품의상호연관성을알수있는가장좋은 텍스트는 러시아독본 의세번째권에있는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 시말하지는않는다 (Бог правду видит, да не скоро скажет) 와장편 소설인 전쟁과평화 와의상호연관성이며다른작품은아동작품중하나 이면서개별작품으로도유명한 까프까즈의포로 이다. 톨스토이의아동용텍스트를연구하는메르낀은 전쟁과평화 에나오 47) И. Н. Арзамасцева, С. А. Николаева, там же, с. 208. Е. О. Птилова ред. там же, с. 146 에도언급. 48) 이런영향관계는 22 권으로구성된톨스토이전집가운데 러시아독본 이있는제 10 권의코멘트에서도언급되어있다. Комментарии, Л.Н. Толстой.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22 т. М.: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а, 1978 1985. с. 508.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31 132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는쁠라톤까라따예프가삐에르베주호프 (Пьер Безухов) 에게들려준이 야기와신은진실을보지만곧바로말하지는않는다. 를비교했다. 49) 그 러나그의비교는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시말하지않는다에대한 설명에만치우쳐있다. 전쟁과평화 의쁠라똔까라따예프의짧은이야 기는이작품에서중요한의미를함축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그것에대 한분석은제대로이루어지지않고다만이두이야기가함축하는 신의 용서 와 죽음 에대한의미를이야기하고있다. 그러나톨스토이가아동 작품으로썼던이야기를자신의대작에아주간단히포함시키고있지만 이이야기가이대작에서중요한인물인쁠라똔까라따예프의입을통해 서전달되고있다는점에서중요하다. 까라따예프는 전쟁과평화 에서 톨스토이의철학을대변하는인물이므로 전쟁과평화 가의도하는궁극 적인의미를파악하는데도움을준다는측면에서이단편의분석은중요 한의미를지닌다. 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시말하지는않는다에나오는이야기는원 래톨스토이가 1872 년에 토론 (Беседа) 이라는잡지에실었고그후 러 시아독본 에포함시킨이야기다. 50) 메르낀은자신의논문에서그두이 야기가지니는유사점을언급하며이작품이아동은물론이고성인에게도 의미있는작품이라고밝힌다. 그는아동텍스트를쓴톨스토이와작가로 서의톨스토이의세계관이동일하게반영되고있다는점을지적한다. 51) 시기적으로볼때 전쟁과평화 의까라따예프의이야기가신은진실을 보지만그즉시말하지는않는다보다선행한다. 그러나 전쟁과평화 가 1868 년이고이아동작품이 1872 년에나온것으로시기적으로별차이가 49) Б. Г. Меркин, Детский рассказ Бог правду видит, да не скоро скажет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системе Л. Н. Толстого, Мировая словесность для детей и о детях, вып. 12, М. 2007, с. 243-249. 50) Елена Полтавец, Завершающий урок по Войне и миру, http://lit.1september.ru/2002/41/3.htm 51) Б. Г. Меркин, Детский рассказ Бог правду видит, да не скоро скажет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системе Л. Н. Толстого, там же, с. 243-244. 없다. 전쟁과평화 에서까라따예프의이야기는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 시말하지는않는다보다간략하게소개되며인물들의구체적인이름도 거론되지않는다. 그러나내용상으로볼때분명이아동작품을언급하고 있음을누가보아도알수있다. 이이야기를하기전에까라따예프라는 인물에대해서언급할필요가있다. 전쟁과평화 에서쁠라똔까라따예 프는중요한인물로톨스토이의사상을대변하는사람이다. 까라따예프는 삐에르베주호프와함께프랑스포로수용소에서 4 주간같이있게되는인 물이다. 농민출신의 50 대가량의군인인까라따예프는삐에르는물론이고 안드레이볼꼰스끼 (Андрей Болконский) 에게도영향을끼친다. 그는 가장러시아적인민중을대변하는인물이며잘웃고긍정적이고낙천적인 성격의소유자이다. 그는외형적으로희고튼튼하며단단한이를가졌으 며턱수염과머리도검고몸은탄력이있고인내력을지녔다. 얼굴형상은 잔주름이둥글고선량하며생기있는표정을지녔고목소리는노래하는 듯한억양을지녔다. 그는이야기하기를좋아했는데솔직하고막힘이없 으며어조는특이하게설득력이있었다. 언제나기도를올리고민첩하며 활동적이고속담과격언을잘알고있었으며모든일에능했다. 52) 이런 그의형상에서알수있는것은자연스럽고성스러우며같이있는사람들 에게편안함과뭔가모른경외감을갖게한다는점이다. 무위자연을실천 하는그에게감동받는것은교육을많이받은귀족인삐에르역시예외 가아니다. 그는누구에게나, 심지어적인프랑스사람들까지사랑하고 그들에게측은지심을느낀다. 그에게는적도아군도없다. 다만인간이있 고신이있을뿐이다. 까라따예프는자연그자체이며어머니대지의자손 인러시아적인형상을구현해내는인물이다. 톨스토이가가장이상적으 로만든인물이며작품의사상, 철학적핵심을담지한인물이다. 그렇다면까라따예프라는인물을좀더잘이해하기위해서는아동작 52) Л. Толстой, Война и мир, Том 4, Часть первая, ХIII. OCR: Олег Колесников, http://www.magister.msk.ru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33 134 유럽사회문화제 6 호 품인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시말하지는않는다를살펴볼필요가있다. 왜냐하면이작품은까라따예프가간략하게들려준이야기의상세한내용을담고있기때문이다. 까라따예프의이야기에서는늙은상인이모함으로인해평생을시베리아유형지에서징역살이를하게되고나중에결국진범을알게되면서그를용서하고신의부름에의해죽음을맞이하게된다는내용만나온다. 그러나아동작품인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시말하지는않는다는톨스토이의수작중하나인 이반일리이치의죽음 (Смерть Ивана Ильича) 처럼인간의심리가세밀하게묘사되어있다. 주인공악쇼노프가억울한누명을쓰고겪게되는당혹감, 억울함, 슬픔, 체념, 분노등과같은감정과다른사람을용서한후편안함을느끼는과정이상세하게전개된다. 특히악쇼노프는자신이저지르지도않은잘못으로모든것을잃었지만자신의죄를뉘우치는진범을용서하면서 신이당신을용서해주실것입니다. 어쩌면내가당신보다백배더나쁜놈인지도모릅니다.(Бог простит тебя; может быть, я во сто раз хуже тебя!) 라는말을하는대목은이작품의핵심과도같다. 톨스토이는까라따예프와같은농민들과생활하면서그들이자연과대지에순응하고남을탓하기보다모든것을자신들이감싸안으려하는공동체적인선 ( ) 을추구하는모습을목격한다. 까라따예프역시자신의가족을대표해서군대에오게된것에조금도원망하지않는다. 자신의희생으로가족들모두가행복한것에만족한다. 자신의운명을남의탓으로돌리지않고그것에순응하는모습은불교적으로보면전생의업보를받아들이는것으로도해석된다. 악쇼노프는범인을용서한후갑자기마음이편안해짐을느끼며편안하게죽음을맞이한다. 악쇼노프가진정으로신의세계로들어가게되는과정은까라따예프, 즉톨스토이가그를통해전하는메시지인것이다. 악쇼노프가모든것을용서하고그모든것을자신의죄로받아들이는그의형상은쁠라똔까라따예프의형상과유사하다. 쁠라똔까라따예프는자신이군대에오게된것을불평하지않으며포로로된상황에서도긍정 적이고쾌활한그의성격은변하지않는다. 그저모든상황을, 운명을있는그대로받아들일뿐이다. 그의종교는그리스정교인것같지만그의기도문은귀족들의그것과다르며정교에서하는기도문과도다르다. 그렇지만그는그것도상관하지않는다. 그에게중요한것은단지신께기도를드리는마음과모든것을사랑하고용서하는자비심이며그의무위자연의태도는삐에르에게감동을주기에충분하다. 삐에르는까라따예프의이야기를통해서깨달음을얻게되고무위자연을체험하게된다. 신은진실을보지만그즉시말하지는않는다라는이야기의제목은러시아속담에서유래한것이다. 이속담은 하늘의응보는때론늦다, 즉 늦어도하늘은반드시응보를내린다 라는의미로우리속담의 콩심은데콩나고팥심은데팥난다 와흡사하다. 이제목은톨스토이가아이들에게전하는교훈을함축적으로담고있다. 톨스토이는이작품의장르를 실화 로규정했는데이는이작품이진정으로받아들이기바라는의도를내포하는것이다. 뿐만아니라악쇼노프라는인물을통해억울하게누명을쓰고모든것을잃게되는사람의심리를사실적으로그리고있어서예술적으로도뛰어난작품이라고할수있다. 이작품은이런예술성을바탕으로용서와자비라는큰주제가조용하게흐르고있다. 톨스토이는아이들에게교훈도중요하지만무엇보다도좋은작품, 예술적으로뛰어난작품이아이들의정서와독서에얼마나중요한지를강조해왔다. 이러한연유로그는동시대아동작가들이교훈을전달하는데급급한것에비해예술적으로뛰어난작품을쓰려고노력했다. 톨스토이의악쇼노프나까라따예프처럼폭력에맞서는비폭력의모습은톨스토이의철학이다. 그들은모든폭력에비폭력으로맞서며결코운명에거스르지않고받아들이고승화시킨다. 톨스토이는이런그의철학을아이들에게전하고자한다. 이러한그의철학은또하나의아동작품이면서그의걸작중의하나인 까프까스포로 에서도나타난다. 이작품역시아동과성인의이중텍스트로읽을수있는데이작품은톨스토이자신이아동을위한 전쟁과평화 라고할정도로그에게큰의미가있다. 53)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35 136 유럽사회문화제 6 호 또한위에서도언급했던것처럼그의기법과문체형성에도많은영향을 주었던작품으로 1872 년에 아즈부까 에서처음개별적으로발표되었 다. 54) 이작품은그의대작 전쟁과평화 처럼전쟁을통해서외적또는내적 인평화의의미를되새기게한다. 이작품에는타타르인과러시아인의싸 움, 말을죽이는장면과같은장면들, 그리고성인이주인공이라는점에서 아동문학이라고보기힘든점도있다. 보통아동문학에서는주인공이아 동인경우가많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작품을톨스토이가아동작품에 포함시킨것에주목해야한다. 여기서주목을해야하는인물은타타르소 녀지나 (Дина) 이다. 지나는맑은품성을가졌으며순수하고아름답다. 그 녀는타타르인들중에서주인공질린 (Жилин) 과언어가통하지않지만 유일하게우정을쌓아가며결국질린의탈출을돕는다. 지나는타타르와 러시아를통틀어종교와인종, 민족을뛰어넘는사랑과용서를보여주는 인물이다. 앞의인물들, 즉까라따예프나악쇼노프처럼적조차용서하고 사랑하는인물일뿐만아니라여기서는종교자체도뛰어넘는모습을보여 주면서위의두인물보다한층더심화된모습을보여준다. 지나는무슬림 을믿는민족에속해있지만적이면서다른종교를믿는질린을탈출시킨 다. 톨스토이는지나를통해서모든것을초월해신아래에있는인간들의 진정한화합과평화를구현해내고있다. 지나에게서는인종이나적이라는개념이없다. 지나는그저질린이불 쌍하고그가그녀에게잘해준것에고마워할따름이다. 여기에는타타르 인들의생활묘사와타타르인들의잔인성도묘사되어있지만여자와아이 들의순수한모습이자연과어우러져아름답게기술되어있다. 자칫러시 아아이들에게타타르인들에대한편견, 즉러시아군인의적이고러시아 인질린과꼬스띨린 (Костылин) 을괴롭히는나쁜종족들로여길수있는 여지에대해톨스토이는지나의순수한아름다움과러시아인에게모든가 53) И. Арзамасцева и С. Николаева, там же, с. 214. 54) Птилова, Там же, с. 146. 족들을빼앗긴노인을통해균형감을유지한다. 이것은그들에게도똑같 은아픔과슬픔이있고러시아인들과같은인간들임을제시한다. 톨스토 이는러시아편에서서전쟁을묘사하지않는다. 전쟁은누구나에게슬픔 이고아픔인것을보여주며평화역시러시아인들손에서가아니라타타 르인인지나에게서이루어지고있음을보여준다. Ⅳ. 나가는글 유명한교육학자세묘노프 (Д. Д. Семенов) 는 80 년대 톨스토이의아 동용이야기는예술적으로도정서적인면에서도높은완성도를지닌다. 고했다. 55) 톨스토이의아동용텍스트는미학적기능과인식론적기능, 도 덕적 ( 교육적 ) 기능을모두보여준다. 56) 그의작품은아동용텍스트로만들 어졌지만그곳에는작가톨스토이의사상이녹아있기도하다. 또한자신 의교육철학을구현해내기위한교재로아동용텍스트를썼지만인간이 어떻게살아야하는가 에대한내용이들어있다. 그뿐만아니라자연과 사물을통해이해의폭을넓히고자신과타인을용서하고화해하는방법, 그리고신에대한관념들이전개되어있다. 아동용텍스트는그의교육철 학의구현이면서그의뛰어난장편소설과연계되어있다는점에서연구할 가치가충분하며간과해서는안될대목이다. 톨스토이는민중들이생각하는신에대한관념, 용서, 자비를두이야기 의핵심에두고있다. 즉톨스토이는아이들에게이런감정들에관한인식 을심어주는것을목적으로삼는다. 아동들에게용서와자비, 신에대한 관념을심어주는것외에톨스토이의깊은사상적인측면을엿볼수있다 는것이다. 우선신은진실을보지만바로말하지는않는다는교훈적이 55) Кудрявая 56) 쁘질로바는자신의책에서아동문학의기능을이렇게구분하고있다. Птилова, Там же, с. 7-9.
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37 138 유럽사회문화제 6 호 고교육적인면이분명하게드러나며아이들의시각에서이해되는범위에서이야기를전개하고있다. 쁠라똔까라따예프, 악쇼노프, 지나는톨스토이의철학적사고를구현하는인물들로그들은자연과대지에순응하고폭력에맞서비폭력으로, 선과악의이분법적인사고의경계를무너뜨린다. 톨스토이의아동작품은톨스토이의잘알려진성인작품과동떨어진것도예술적으로떨어지는작품들도아니다. 그들은모두톨스토이의창작이며그것은하나로연결된작품들이다. 오히려아동작품은성인작품을문체적인면이나예술적인면에서성인작품을더욱풍성하게해주었을뿐만아니라자신의철학적사고를더욱공고히하게만들어준작품들이라고볼수있다. 참고문헌김준현, 김성한단편소설의우화성연구, 한국어문학연구 제46집, 2006. 루소장자크, 김중현역, 에밀, 한길사, 2003. 손향숙, 영국중산층의성장과탄생기아동문학, 동화와번역 제10집, 2005. 양윤정, 영국아동문학의발생과 19세기문학동화의특성, 동화와번역 제 6권. 이규영, 늑대와어린양 우화에관한비교연구 : 이솝, 파에드루스, 라퐁텐, 루터, 레싱을중심으로, 독일어문학 제35집, 2006. 장영은, 어린이를위한독일메르헨 - 아동문학으로서의독일메르헨에대한역사적고찰, 브레히트와현대연극 제16집, 2007. 편집부, 톨스토이, 인디북, 2000. Donna Tussing Orwin. Tolstoy's Art and Thought, 1847-1880, Princeton, Princeton Univ. Press, 1993, Carol Anschuetz, The Young Tolstoi and Rousseau's Discourse on Inequality Author, Russian Review, Vol. 39, No. 4, Oct., 1980, Арзамасцева И. и Николаева С.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учебник для студ. Высш. Пед. Учеб. заведений. М.: Академия, 2008. Владимировна С. Н. Развитие идеи свободного воспитания в педагогике VIII-XX вв. (Ж. Ж. Руссо, Л. Н. Толстой, К. Н. Вентцель), Дис. канд. пед. наук, Иркутск, 1998. С. И. Гессен, Основы педагогики, Издательство «Школа-Пресс», 1995. Гинзбург Л. Я. Проблема поведения(б. М. Эйхенбаум). Записки книжки. Воспоминания. Эссе. СПб. Искусство-СПб, 2002. Константинов, Н. А., МедынскийЕ. Н., Шабаева М. Ф. Педагогическая деятельность и взгляды Л. Н. Толстого, История педагогики, М., Просвещение, 1982. Кудрявая Н. В. Лев Толстой о смысле жизни: образ духовного и нравственного человека в педагогике Л. Н. Толстого. М., Красный пролетарий, 1993. Лупандин Иван. Руссо и Лев Толстой, Свидетельство о публикации 2904150477, 2009. Меркин Б. Г.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полемика Л. Н. Толстого и К. Д. Ушинского. Мировая словесность для детей и о детях, Вып. 11. М., МПГУ. 2006. Меркин Б. Г. Детский рассказ Бог правду видит, да не скоро скажет в художественной системе Л. Н. Толстого. Мировая словесность для детей и о детях. вып. 12. М., 2007. Минералова. И. Г.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М. Владос. 2007. Путилова Е. О. ред. Детская литература: учебник для студ. сред. проф. учеб. заведений. М., Академия, 2009. Рачин Е. И. Философские искания Льва Толстого: Монография. М., Изд-во РУДН,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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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프톨스토이의아동작품에내재된문학적가치와철학적사고 박미령 141 In 1872 left Azbuka Tolstoy in four books - result of 14-year-old work. The criticism - both official, and democratic - has met this work so severely that the writer has again started to work over it - for the corrected reprinting. He has anew copied actually Azbuka, naming it New Azbuka, and the materials entering into sections for reading, has allocated in Russian books for reading. Work was completed in 1875, and for it has been created more than hundred new stories and fairy tales. For Tolstoy, the writer-realist, in a children's work of art the main thing is the esthetic beginning, and any truly art text carries out also educational functions. To nurseries art products it put forward these requirements in critiques, to them followed and in practice, creating products for children. 주제어 : 아즈부까 (Azbuka), 까라따예프 (Karataev), 전쟁과평화 (War and Peace), 아동작품 (children's texts) < 논문투고일 : 2011.04.28 / 심사일 : 2011.05.19 / 게재확정일 : 2011.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