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NHN_\261\342\274\372\265\277\307\342_GDC2009_ \(2\))

Similar documents
서현수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SchoolNet튜토리얼.PDF

!K_InDesginCS_NFH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슬라이드 1

기술 이력서 2.0

Windows Embedded Compact 2013 [그림 1]은 Windows CE 로 알려진 Microsoft의 Windows Embedded Compact OS의 history를 보여주고 있다. [표 1] 은 각 Windows CE 버전들의 주요 특징들을 담고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Copyright Tmax Soft 2005

슬라이드 1

Portal_9iAS.ppt [읽기 전용]

가을 편지 정호승 가을에는 사막에서 온 편지를 읽어라 가을에는 창을 통하여 새가 날으는 사막을 바라보라 가을에는 별들이 사막 속에 숨어 있다 가을에는 작은 등불을 들고 사막으로 걸어가 기도하라 굶주린 한 소년의 눈물을 생각하며 가을에는 홀로 사막으로 걸어가도 좋다 가을

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04서종철fig.6(121~131)ok

ESP1ºÎ-04

Microsoft Word - 김완석.doc

Domino Designer Portal Development tools Rational Application Developer WebSphere Portlet Factory Workplace Designer Workplace Forms Designer

歯이시홍).PDF

Microsoft PowerPoint - Mobile SW Platform And Service Talk pptx

MPEG-4 Visual & 응용 장의선 삼성종합기술원멀티미디어랩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1

歯이혜경.PDF

<31325FB1E8B0E6BCBA2E68777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TML5가 웹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고 있어 웹 플랫폼 환경과는 차이가 있다. HTML5는 기존 HTML 기반 웹 브라우저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구조적인 마크업(mark-up) 및 편리한 웹 폼(web form) 기능을 제공하고, 리치웹 애플리케이 션(RIA)을

유니 앞부속

Analyst Briefing

슬라이드 1

Macaron Cooker Manual 1.0.key

FMX M JPG 15MB 320x240 30fps, 160Kbps 11MB View operation,, seek seek Random Access Average Read Sequential Read 12 FMX () 2

Gartner Day

Voice Portal using Oracle 9i AS Wireless

Intro to Servlet, EJB, JSP, WS

Egretia_White_Paper_KR_V1.1.pages

vm-웨어-01장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대표이사등의 확인ㆍ서명 확 인 서 우리는 당사의 대표이사 및 신고업무담당이사로서 이 사업보고서의 기재내용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다하여 직접 확인ㆍ검토한 결과, 중요한 기재사항의 기재 또는 표시의 누락이나 허위의 기재 또는 표시가 없고, 이 사 업보고서에 표시된 기재 또

APOGEE Insight_KR_Base_3P11

untitled

Microsoft Word - 조병호

대표이사 등의 확인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초보자를 위한 C++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목순 차서 v KM의 현황 v Web2.0 의 개념 v Web2.0의 도입 사례 v Web2.0의 KM 적용방안 v 고려사항 1/29

Model Investor MANDO Portal Site People Customer BIS Supplier C R M PLM ERP MES HRIS S C M KMS Web -Based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 N-. N-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DLNA DLNA. DLNA,, UPnP, IPv4, HTTP DLNA. DLNA, DLNA [1]. DLNA DLNA DLNA., [2]. DLNA UPnP. DLNA DLNA.

Intra_DW_Ch4.PDF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보안공학연구회

¨ìÃÊÁ¡2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기초에서 활용까지 윈도우즈 임베디드 CE 프로그래밍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I I-1 I-2 I-3 I-4 I-5 I-6 GIS II II-1 II-2 II-3 III III-1 III-2 III-3 III-4 III-5 III-6 IV GIS IV-1 IV-2 (Complement) IV-3 IV-4 V References * 2012.

H-2 한영수

Solaris Express Developer Edi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컴퓨터과학과 교육목표 컴퓨터과학과의 컴퓨터과학 프로그램은 해당분야 에서 학문적 기술을 창의적으로 연구하고 산업적 기술을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우수한 인력을 양성 함과 동시에 직업적 도덕적 책임의식을 갖는 IT인 육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1. 전공 기본 지식을 체계적으로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08SW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Corporate PPT Template


CONTENTS 01 Adobe Photoshop Lightroom을 소개합니다 촬영부터 출력까지 간편한 사진 작업 (Simplify photography from shoot to finish) Adobe Photoshop Lightroom 작업공간(Workspace)

Layout 1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문화관광부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Microsoft PowerPoint - Smart CRM v4.0_TM 소개_ pptx

À±½Â¿í Ãâ·Â

ODS-FM1

PowerPoint

<4D F736F F D20BDBAB8B6C6AE545620BCD3BFA1BCADC0C720534E5320C6F7C1F6BCC5B4D720B9D720C0FCB7AB5FBCDBB9CEC1A42E646F63>

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PCServerMgmt7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ETL_project_best_practice1.ppt

J2EE & Web Services iSeminar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분 기 보 고 서 (제 7 기) 사업연도 2013년 01월 01일 2013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3년 05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네오위즈게임즈 대 표 이 사 : 이 기 원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Week13

Microsoft Word - Automap3

04_오픈지엘API.key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SCi Entertainment / Eidos 1. Corporate History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15_3oracle

슬라이드 1

CD-RW_Advanced.PDF

Transcription:

GDC 2009 를통해바라본게임기술동향 Game Developer Conference 2009 2009 년 4 월 NHN

1. 게임개발기술 2. 게임프로그래밍기술 3. 요약 1

1. 게임개발기술 Gaming Platforms Online Platforms SW 기술 Frameworks : SDKs & libraries Tools / Middlewares : Game Development Tools & Runtime Environments Languages 2

Gaming Platforms PC Platform Console Platforms Wii XBOX360 PS3 Others Mobile / Handheld Platforms NDS PSP iphone * ngage Others 3

Gaming Platforms iphone (AppStore) 일평균 165 apps 등록 신규 Mobile Gaming Platform으로자리잡음 성공요인 Handheld console quality graphics Touch capability Always on & connected to the network 향후발전방향 Social gaming Online multiplayer games SDK 3.0 (VOIP, push notification invites, InApp Commerce) 4

Online Platforms WiiWare Steam XBLA PSN Games for Windows LIVE Others 5

SW 기술 - Frameworks SDL (Simple DirectMedia Layer) Free cross-platform multimedia library Platform: PC/Mobile - Linux / Windows / Windows CE / BeOS / MacOS / Mac OS X / FreeBSD, etc. Consoles - AmigaOS, Dreamcast, Atari, etc. Languages: C/C++ Game Applications: Mobile games Sexy Framework 1.3 (PopCap) Free game development framework for 2D games To be registered in SourceForge Platform: PC/Windows Languages: C++ Game Applications: PC downloadable casual games 6

SW 기술 - Frameworks Playground SDK 4.0 (PlayFirst) Free game development SDK for 2D games 2D animated sprites, 3D models, 2D/3D polygonal data, Flash scenes, particle systems 5.0 under development Platform: PC - Windows(DX7)/MacOS/Web Languages: C/C++, Lua Game Applications: PC downloadable/web casual games Dream Chronicles 2 Chocolatier 2 7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CS4 Professional and Flash 10 (Adobe) Rich media interactive application middleware Vector graphics, video, 2D animations, basic 3D Platform: PC/Web, mobile, consoles, etc. Languages: ActionScript 3.0, C++ (Alchemy) Game Applications: Web-based casual games, mobile games (earlier versions of Flash) Bejeweled DOOM 1 8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Director and Shockwave 11 (Adobe) Interactive multimedia application middleware Support for more than 40 video, audio, and image file formats Native 3D rendering with DirectX 9 support Advanced physics engine (NVIDIA PhysX) included Flash CS3 and Flash 9 content support, Xtra plug-ins support Platform: PC/Web Languages: Lingo Game Applications: Web-based 2D, 3D games Sunset Racer 2 Quake III 9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Blend3D and Kit3D (Codeplex MS Open Source Project Community) Kit3D: 3D API for C#/Silverlight Blend3D: Extensions and design tool for Kit3D Platform: PC/Windows/Web Language: C#, Javascript Game Applications: 3D PC/Web games 10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Torque Engine (GarageGames) Torque Game Builder: 2D Game Engine Middleware and Toolsets Level editor (object placement & manipulation), 2D graphics, networking, basic physics, customizable GUI modules, sound (OpenAL) Torque 3D Engine: 3D Game Engine Middleware and Toolsets Mission Editor (object placement & manipulation), 3D graphics, terrain, physics (PhysX, Bullet, ODE) Platform: PC/Windows/Mac/Web, XBOX360, Wii, iphone Language: TorqueScript, C++ Game Applications: 2D/3D PC and console games Turtix Forge 11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Unity 3D 2.5 (Unity Technologies) Multiplatform 3D game development tool Integrated Editor, 3D graphics (animated meshes, particle systems, advanced lighting and shadows), terrains, networking (state synchronization), physics (PhysX), streamed audio/video Platform: PC/Windows/Mac/Web, Wii, iphone Language: C#, Javascript, Boo Game Applications: 3D PC/Web and console games Monster Trucks Nitro Mini Golf Action Tropical Paradise (Demo) 12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LightSpeed and Gamebryo 2.6 (Emergent) Advanced 3D game development tool and graphics engine LightSpeed: Fast prototyping tool with real-time updates, data-driven framework Toolbench : IDE Entity Modeling Tool : entity and behavior system enabling data-driven gameplay design and quick manipulation of properties and behaviors WorldBuilder : level editor Script Engine Integration : Lua Debugger Platform: PC/Windows, PS 3/PSN, XBOX 360/XBLA, Nintendo Wii Language: C++, Lua Game Applications: 3D PC and console games (casual, FPS, MMORPG, etc.) 13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Game Studio and XNA (Microsoft) Game development tool and framework based on.net platform Game Studio Extends Visual Studio 2008 Includes the free C# Express Edition Version 3.0 released on 10/31/08 Zune support Community Games publishing Platform: PC/Windows, XBOX360, Zune Language: C# Game Applications: PC and XBOX360 games Framework 14

XNA Game Studio XNA Game Studio 3.1 ( 2009년여름출시예정 ) Xbox LIVE Party Live party system을 SDK에서지원 온라인에서의커뮤니티강화 Video playback Content 파이프라인을통해 WMV 파일을사용할수있음 유저의비디오클립, 음악데이터를게임과연동 Downloadable Content (XDK Extensions Only) 다운로드컨텐츠를 SDK 에서지원 Xbox live arcade 에서도다운로드컨텐츠시스템도입 Avatars for XDK Extensions and Community titles Xbox 대시보드의아바타를게임에서사용가능 아바타모델, 애니메이션의데이터관리를 SDK 에서제공 15

SW 기술 Tools / Middlewares CryEngine 3 (CryTek) Advanced 3D game development tool Sandbox WYSIWYP level editor, next-generation real-time graphics (real-time soft particle system, multi-core support), advanced modular AI system (flow graph visual scripting system), networking, physics, streaming content (levels) Platform: PC/Windows, XBOX360, PS3 Language: C++, Lua Game Applications: 3D PC and console games (FPS, MMORPG, etc.) Crysis Warhead 16

SW 기술 Server Middlewares Unity 2 MDK (www.moock.org) Multi-user development framework for Flash Client-side Language: ActionScript 2.0 Server-side Language: Java Game Applications: Casual MMO, multi user games SmartFox 1.6.5 (gotoandplay) Multi-user development framework for Flash/Flex/Air, Java,.NET, Unity3D, Apple iphone Client-side Languages: ActionScript 2.0/3.0, Java,.NET Server-side Languages: ActionScript/Javascript, Java, Python Game Applications: Casual MMO, multi user games ElectroServer 4.0.6 (Electrotank) Multi-user development framework for Flash Streaming Audio/Video support Server-side Language: Java, ActionScript Game Applications: Casual MMO, multi user games 17

3. 게임프로그래밍기술 Utilizing Flash for Game UI Development The Future of Web Games Multi-threading Game AI 18

Utilizing Flash for Game UI Development Flash의장점 2D rich, animated UI 지원 Strong community resource, libraries, tutorials Designer focused toolset, developer friendly Integration with Photoshop, Illustrator, Fireworks Rapid prototyping Flash의단점 개발자부족 게임을위한 component framework 부재 Game engine integration / resource usage 이슈 UI development Flash 를활용한 UI 개발 Scaleform GFx 를통한 game engine integration Unreal Engine 3 에서 SWF import 데모 19

The Future of Web Games Web Game의성공가능성 PC 보급률이 console 보급률보다높음 별도설치과정없이바로 play 가능 InstantAction Technology Proprietary plugin technology: http://www.instantaction.com Developed by GarageGames 20

Multi-threading Intel Game Threading Model (recommended) Game Thread Game Thread Game Thread Publish Subscribe Model Data distributed threading AI state Logic state Game Thread = AI process + Physics process + Logic process + 21 Physics state

Multi-threading Direct 3D 11 multithreaded rendering Before D3D 11 After D3D 11 Game Thread Game Thread #N Update Game State Update Game State Update Animation Update Animation Network Processing Network Processing Rendering Rendering 22

Game AI AI 개발은기획자가개발할수있는스크립트개발이필수!!! 스크립트개발을너무작은규모로기획하거나생각해서는안됨 재활용가능한작은모듈부터높은추상화가가능한모듈까지 사용자경험으로부터 AI 명령을역으로정의한다 어 ~ 이렇게되네 ~ 어이렇게도행동하네 ~ 사용자가재밌어할상황을유추하고그로부터만들어야할명령을정의한다. 상태기반모델 새로운기법을쓰기보다는더욱많은상태와상태전이를가진상태기반모델을사용 Decision Tree 에상태를저장한다. 최종 AI 행동결정후 Decision Tree 를초기화하지않고최종결정으로부터 pop 한후다시의사결정을하도록한다. 이런방법이 AI 의창발적인행동을더유도하는경향이있다. 23

3. 요약 새로운 handheld gaming platform의출현 : iphone Game Development Tool / Middleware의지속적인발전 Adobe 의게임플랫폼기술발전 : Flash 에서의 3D, shockwave 를통한 3D acceleration 개발생산성향상을위한기존 Tool / Middleware 의발전 : Torque, CryEngine 등 Web Game의확산 Browser 기반의 game 구동방식확산 3D engine/middleware의 web 구동 : Unity 3D, Torque Server-side middleware를통한 casual MMO 시장진출 (Flash의수익성강화 ) 24

국내게임개발관점의시사점 플랫폼다변화를통한해외게임수출확산필요 신규모바일플랫폼지원확대 : iphone Console 시장진출확대 : WiiWare, XBLA, PSN 등 Casual 분야의신규시장에대한관심필요 Casual MMO 게임개발기술에대한투자및양성필요 Tool/Middleware 분야의경우기술격차심화및해외기술의존도상승 국내의경우 PC 기반의중대형멀티플레이어게임컨텐트개발은매우우수하나기술의제품화및공유가부족함 25

Thank You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