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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17-259 칼빈신학다시읽기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관점으로 최성렬 (Sydney College of Divinity, 강사 ) 1) * 약어표 (List of Abbreviations) Institutes: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ans. Ford Lewis Battles, 2 vol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Series nos. 20-1 (Philadelphia: The Westminster Press, 1960). Comm: John Calvin, Commentaries, 44 vols. (Edinburgh: The Calvin Translation Society, 1843-55). CO: John Calvin, Calvini Opera (Ioannis Calvini opera quae supersunt omnia), in Corpus Reformatiorum CO 1-59 = CR 29-87, ed. Guilielmus Baum, Eduardus Cunitz, and Eduardus Ruess (Brunsvigae: Apud C. A. Schwetschke Et Filium, 1863-1900). Letters: John Calvin, Letters of John Calvin, ed. Jules Bonnet, 4 vols. (New York: Burt Franklin Reprints, 1972-3). OS: John Calvin, Johannis Calvini Opera Selecta, ed. P. Barth, W. Niesel, and D. Scheuner, 5 vols. (Munich: Christian Kaiser, 1926-52). Serm: John Calvin, Sermons (Reprint, Edinburgh: The Banner of Truth Trust, 1973-2008); idem, Sermons from Job, trans. Leroy Nixon; idem, The Mystery of Godliness: And Other Selected Sermons, ed. John Forbes; Calvini Opera. TT: John Calvin, Calvin s Tracts and Treatises, trans. Henry Beveridge, 3 vols. (Edinburgh: the Calvin Translation Society, 1844-51, Reprint, Grand Rapids, Michigan: W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58).

218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I. 들어가는말 : 문제제기 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unio cum Christo) 사상은개혁신학안에서일반적으로알고있는것보다그신학적역할과교리적인측면에서훨씬더비중있으면서도광범위하게그의전체신학안에서하나의 신학적원리 나 핵심사상 처럼다루어지고있다. 반면에개혁신학의많은신학자들은이칼빈의한 핵심사상 과도같은 그리스도와의연합 을주로구원론이나성례론등에종속된하나의교리로서만축소하여다루어온경향을보인다. 1) 1) 구체적으로필자의분석결과에따르면, 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구원론과성만찬론 ( 일부기독론포함 ) 안에서하나의교리로서부분적으로다룬한국개혁신학내 ( 內 ) 신학자들의관련논문들과책들은다음과같다 : 신복윤, 칼빈의신학사상 ( 서울 : 성광문화사, 1997); 원종천, 존칼빈의신학과경건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정홍열, 칼빈의기독론과구원론의특징, 칼빈연구제7집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10), 255-274; 김선권, 칼뱅의신비적연합 (unio mystica), 한국조직신학논총 제38집 (2014), 157-196. 한편, 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구원론 ( 또는칭의론과성화론 ) 안에서만하나의교리로서부분적으로다룬신학자들의관련논문들과책들은다음과같다 : 강웅산, 칼빈의칭의론의신학적구조와그의미, 칼빈탄생 500주년기념학술대회 : 칼빈의구원론과교회론 안명준편 ( 서울 : SFC 출판부, 2011), 39-80; 권호덕, 칼빈의범신론적대적, 안드레오시안더, 칼빈탄생 500주년기념학술대회 : 칼빈의성경해석과신학 안명준편 ( 서울 : SFC 출판부, 2011), 277-296; 김은수, 칼빈의구원론의중심과본질 : 그리스도와의연합 (Unio cum Christo) 과 이중은혜 (Duplex Gratia), 칼빈탄생 500주년기념학술대회 : 칼빈의구원론과교회론 안명준편 ( 서울 : SFC 출판부, 2011), 14-38; 원종천, 그리스도와의연합론, 칼빈신학과목회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47-82; 유광웅, 성화론, 칼빈신학과목회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83-114; 유창형, 존칼빈의성화론 ( 서울 : 도서출판목양, 2009); 노영상, 깔뱅신학에있어서의 그리스도와연합 과 성화론 사이의관계, 장신논단 22 (2004), 191-215. 또한, 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성만찬론안에서만하나의교리로서부분적으로다룬신학자들의관련논문들과책들은다음과같다 : 박경수, 성만찬론에나타난칼뱅의교회일치를위한노력 : 성만찬에관한소논문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19 보다최근에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칼빈의신학안에서다른다양한교리들, 또는신학적주제들과긴밀한연관성을가지고서중요하게다루어지고있다는신학적진술들이종종있어왔다. 2) 칸리스 (Julie Canlis) 의진술은그대표적인한예이다. 그녀는신자의그리스도께 참여 (participation) 라고하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의또다른비유적표현을가지고서, 다른교리들과의긴밀한신학적상관성에대해서다음과같이진술한다 : 그리스도인의삶이라는측면에서, 우리의 그리스도께참여 ( 그리스도와의연합 ) 는다름아닌우리를칼빈의비전그중심가운데로인도한다. 그것은또한창조론, 인간론, 구원론, 교회론 ( 성례론 ), 그리고종말론과같은서로공통점이없는이질적인교리들을하나로함 (1541) 과취리히합의 (1549) 를중심으로, 칼빈연구제3집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5), 207-228; 이오갑, 교회론, 칼빈신학과목회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9), 231-252; 이환봉, 칼빈의성찬론 : 성찬에서의그리스도의임재, 개혁주의신학과신앙총서 1: 칼빈과교회 고신대학교개혁주의학술원편 ( 부산 : 고신대학교출판부, 2007), 109-145; 최윤배, 깔뱅의기독교강요 (1559) 에나타난교회의본질, 칼빈연구제3집,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5), 123-145; 황대우, 그리스도의신비한몸 : 부써와칼빈의교회론비교연구, 칼빈연구제3집 한국칼빈학회편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05), 147-205. 그리고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주로성령론안에서만하나의교리로서부분적으로다룬신학자들의관련논문들과책들은다음과같다 : 김재성, Unio Cum Christo: The Work of the Holy Spirit in Calvin s Theology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1998); 김재성, 성령의신학자존칼빈 (Divine with the Holy Spirit John Calvin) (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04); 문명선, 예수그리스도와의교제로이끄는성령의사역, 칼빈연구제7집 한국칼빈학회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2010), 8-27. 그외에도 그리스도와의연합 을구원론과성만찬론관점으로다룬논문들이많으나대동소이하므로지면관계상생략하겠다. 2) Charles Partee, The Theology of John Calvin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8), 243.

220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께묶어주는통합적인능력을가지고있다. 우리는이것이칼빈안에서얼마나중추적인중요성의개념인지를알수있다. 그리스도께참여 ( 그리스도와의연합 ) 의본질적이해와그것의결합하는능력없이는, 칼빈의신학은속죄의형법상의해석, 신인 ( 神人 ) 관계의변증법적해석, 전적타락의인간론, 그리스도인의삶에대한도덕적해석, 그리고성례론의피상적해석등몇몇의사회적표준에서벗어난비상식적인주제들을언급하는것으로전락하고말것이다. 3) ( 괄호와굵은글씨체는본필자의강조임.) 필자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칼빈의신학안에서 다른이질적인교리들을하나로묶어주는통합적인능력을가지고있다 는칸리스의통찰력있는신학적진술에대해서전적으로동의한다. 같은관점에서칼빈신학내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과그것의비중있는신학적역할에대한기존과는다른그같은탁월한신학적안목도충분히칭송받아마땅하다고생각한다. 그만큼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교회와예수그리스도를믿는신자에게있어서 핵심가치 또는 중요한신앙원리 가되기때문이다. 4) 그런주목할만한신학적노력에도불구하고, 여전히일부개혁신학내에는 그리스도와연합 사상과칼빈신학간의상호긴밀한불가분의신학적상관성이아직까지도잘알려지지않은것처럼보인다. 특히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 매우다양한교리적범위의문제, 그것의 다양한비유적표현들, 또는 다양한신학적의미 3) Julie Canlis, Calvin s Ladder: A Spiritual Theology of Ascent and Ascension (Grand Rapids,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243. 4) Lewis B. Smedes, Union with Christ: A Biblical View of the New Life in Jesus Christ (Grand Rapids,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83).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21 들, 그리고그사상의 구체적인중대한신학적역할 등에관하여서여전히적지않는부분에서신학적한계를보이고있는것같다. 그런맥락에서보면하나의 신학적원리 로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의중요성에대한 인식론적부재현상 이개혁신학내일부에서는여전히 현재진행형 상태에있다고볼수있다. 5) 그렇다면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범위와신학적역할은그의신학안에서정확이어느정도수준인가? 사실그범위와역할을분석하는일은결코쉬운신학적작업이아니다. 왜냐하면칼빈이그사상을 그리스도와의연합 이라는단하나의단어만으로그것도어느특정한두교리안에서만진술하지않고, 그대신에매우다양한비유적표현들로수많은신학적주제들, 또는다양한성서적본문들과의상관성을가지고그의전체신학안에서광범위하게언급하고있기때문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예수그리스도께서우리안에 ( 요 15:5; 갈 2: 20; 골 1: 27), 우리가예수그리스도안에 ( 요 15: 5; 고전 15: 22; 고후 5:17) 상호내재함을의미하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은여러다양한비유적형태들, 즉그리스도께 접붙임 (insero, insitio), 그리스도와의 친교 (commuio, commuico), 그리스도께 참여 (participes), 그리스도와 동반성장, 그리스도와하나됨 (coalesco), 그리스도안 (in Christ) 에서등으로 6) 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다. 뿐만 5) 보다구체적인칼빈신학과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간의긴밀한신학적상관성들에관해서는 S. R. Choi, Union with Christ? Re-reading Calvin as Constructive Proposal for Korean Calvin Reception (Ph.D. Thesis, Stellenbosch University, 2015) 를참고하라. 6) Kevin Dixon Kennedy, Union with Christ and the Extent of the Atonement in Calvin

222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아니라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은칼빈의 기독교강요 뿐만아니라설교집, 7) 소논문, 8) 서신 ( 편지 ) 들, 9) 교리문답, 10) 신학작품 (Opera), 11) 신학전집 (Corpus) 12) 그리고성서주석등거의모든그의신학적작품들안에서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음을알수있다. (New York: Peter Lang, 2002), 116. 7) Serm. on Dt. 2:1-7; 5:12-17, 19; Serm. on 1 Sa. 2:27-36; Serm. on Job. 15:11-16; 21:13-15; Serm. on Ps. 109:5; Serm. on Isa. 53:4-6, 7-8, 9-10; Serm. on Mt. 2:23; 3:13-17; 26:67-27:10; Serm. on Lk. 2:1-4, 50-52; Serm. on Ac. 1:1-4; 2:1-4; Serm. on 1 Co. 10:15-18; Serm. on Gal. 3:26-29; Serm. on Eph. 1:17-18; 2:8-10; 3:14-19; 4:20-24; 5:25-27, 28-30, 31-33; Serm. on Tit. 1:7-9; 3:5-7; John Calvin, Sermons on the Ten Commandments, ed. And trans. Benjamin W. Farley (Grand Rapids, Michigan: Baker, 1980), 39, 45; idem, The Mystery of Godliness and Other Selected Sermons (Grand Rapids, Michigan: Eerdmans, 1950), 13-9. 8) TT. 2:121, 161, 169-72, 219, 224-6, 270, 277-9, 280-1, 283, 292-3, 302, 321, 374, 384, 399, 401-5, 414, 506-8, 516-8, 529, 541. 9) Letters, 1:369, 374; 3:23, 31-2, 56, 82, 122, 257, 277, 451-3, 454-6. 10) John Calvin, Catechism, 1538, trans. Ford Lewis Battles (Pittsburgh, 1972), Q. 91, 353, 354. It is re-quoted from I. John Hesselink, Calvin s First Catechism: A Commentary: Featuring Ford Lewis Battles s translation of the 1538 Catechism (Louisville, Kentuc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7). 11) OS. 1:73, 129, 166, 508; 2:88; 3:84, 128, 279-80, 360, 396, 404-8, 424, 446-7, 478, 485; 4:1-2, 5, 7, 14, 17-9, 18-28, 34-5, 46, 63, 78, 147-8, 185-7, 191-2, 206-7, 223-5, 239, 244-9, 263, 329, 388, 392, 416, 433-5; 5:4, 140, 274, 285, 288-9, 293-4, 306, 310, 320-1, 342, 345-56, 389, 391-4, 402, 469. 12) CO. 5:350, 6:127-8; 7:593-674; 9:30-3, 65, 70, 73, 192; 15:494-5, 722-4; 23:117; 149, 584-5; 24:446; 26:5-16, 284-5, 351; 29:353; 31:157, 323; 32:148; 33:720; 34:227-39; 35:640, 655; 36:441-2, 592; 37:86, 94-5; 38:465-66; 40:417; 41:48; 42:433; 43:8, 529; 45:2, 232, 299, 424, 613, 689; 46:457, 460-1, 477, 578-80, 966; 47:7, 55, 116, 145, 152-3, 183, 208, 241, 312, 334, 341-3, 387-8, 391; 48:4, 303, 346-7, 463, 588, 633-4; 49:105-10, 145, 147, 201, 308-10, 330-2, 395, 398-9, 464, 487-8, 667; 50:67, 74-5, 198-200, 251, 256; 51:164, 226-7, 336; 489-91, 613, 750, 768; 52:352, 430; 52:50, 94, 363, 365, 431; 54:442; 51:491; 767-9; 780; 55:27-8, 58, 64, 209, 226, 240, 252, 270-1, 312, 355-6, 368, 446.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23 보다구체적인필자의분석에따르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은최소 20여개그룹 (groups) 이상의 13) 다양한비유적표현들 로서칼빈의전체신학안에서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다. 그수치를보다세분화시키면, 그사상은최소한 150여개이상의다양한각각의비유적표현들로서그것도일회성만이아닌오히려반복적사용이라는특징을가지고그의신학전체안에서광범위성을보이며다루어지고있다. 14) 이를종합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그의전체신학안에서전방위적인매우중대한신학적역할을하고있다는의미가될것이다. 그런맥락에서본논문은개혁신학내 ( 內 ) 올바른 칼빈신학수용을위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관점으로그의신학을다시읽을것을건설적으로제안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그러한본연구논문의목적을더명료화하기위해서첫번째, 그리스도와의연합 의그 중요성 에관한다양한신학적진술들을심도있게다루고자한다 (II). 두번째, 일부개혁신학내 ( 內 )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에관한대표적인신학적한계의원인이라고볼수있는 신학적접근방식의문제 에대해서간략하게다루고자한다 (III). 세번째, 보다구 13) 예를들면 그리스도안에 (en Christō) 라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한비유적표현은다른비슷한다양한비유적표현들, 즉 주님안에 (en kyriō), 그리스도예수안에 (en Christō Iēsou), 그분안에 (en autō) 와같은표현들로도이루어져있다. 이러한표현들이바울서신안에 216회, 요한의글에는 26회나등장한다. 이것들을필자는 그리스도안에 라는하나의그룹 (group) 으로구별하며, 또그와같은방식으로구별하는그룹들이최소 20여개이상이된다는것이다. 14) 칼빈신학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다양한비유적표현들을지면상의제한으로다다루지못함이매우아쉽다. 그사상의다양한비유적표현들에관한보다구체적인설명은 S. R. Choi, Union with Christ, 78-120을참고하라.

224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체적인관점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칼빈신학내 ( 內 ) 비중있는신학적역할을하나의 핵심교리 의관점으로볼것인가, 아니면하나의 핵심사상 으로볼것인가에대한 신학방법론 을상호비교하여살펴보려고한다 (IV). 마지막으로네번째, 결론으로서본논문을전체적으로요약함과동시에간략하게재평가함으로써본논문을마무리하려고한다 (V). II.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 : 하나의 핵심사상 관점에서 칼빈의신학과개혁신학 ( 또는칼빈주의신학 ) 간에연속성도분명히많은부분에서존재하지만, 그러나한편으로는적지않은부분에서의신학적간격 ( 불연속성 ) 이있다는것도대부분이인정하는일반적사실이다. 15) 그럼에도불구하고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해서는그두신학간에일부공통된강조들을보이기도한다. 그만큼그개념이기독교의신학안에서상당히중요한신학적위치에있기때문이다. 구체적인관점에서칼빈자신과개혁신학내에서강조되고있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의대표적인중요성들중에는어떤것들이있을까? 다른한편, 그개념의중요성에관한기존의신학적진술들안에는과연어떤신학적한계가존재하는가? 15) 칼빈자신의신학과칼빈주의신학간의신학적인연속성과불연속성의문제에대해서는 Richard A. Muller, John Calvin and later Calvinism: the identity of the Reformed tradition, in The Cambridge Companion to Reformation Theology, ed. David Bagchi and David C. Steinmetz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 148을참고하라.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25 1. 구원론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 개혁신학안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이가장대표적으로강조되고있는교리는바로구원론이다. 보다최근의반가운소식은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칼빈신학내에서특히그의구원론안에서하나의 핵심적위치 에있다는주장들이빈번하게제기되고있다는점이다. 다음의가르시아 (Mark A. Garcia) 의진술은그러한사실의한대표적실례이다 : 그리스도와의연합교리가칼빈의구원론안에서하나의결정적인독특한아이디어같은위치에있다는것을아래의사례연구들이증명할것이다. 그독특한결정적인아이디어를가지고, 본인은구원론적으로성령께서신자들을믿음을통하여그리스도께로연합케하신다는칼빈의진리를향한그중요성을강조할작정이다. 16) ( 굵은글씨체는본필자의강조임.) 칼빈의구원론내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관한이러한최근의강조들은이전에비하면놀랄만한신학적발전임에는틀림이없다. 왜냐하면그러한주장처럼칼빈자신도구원론과관련하여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하여여러차례강조하고있기때문이다. 특히칼빈이그의 기독교강요 제3권 ( 그리스도의은혜를받는방법 : 그리스도의은혜로부터어떤유익이우리에게주어지며, 16) Mark A. Garcia, Life in Christ: Union with Christ and Twofold Grace in Calvin s Theology (Eugene, Oregon: Wipf & Stock, 2008), 18.

226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어떤결과가따라오는가? ) 의그첫문을열면서강조한다음의신학적진술은상당히의미심장하다 : 먼저, 우리는그리스도가우리밖에머물러계시고우리가그와분리되어있는한, 그가인류의구원을위해받으신모든고난과행하신모든일들이우리에게는여전히무익하고무가치하다는것을이해해야한다. 그러므로그는자신이아버지께로부터받으신것을우리와함께나누시기위하여우리의소유가되시고우리속에거하셔야했다 요컨대, 성령은그리스도와우리를효과적으로결합 ( 연합 ) 시켜주시는띠 (bond) 이시다. 17) ( 굵은글씨체는본필자의강조임.) 이와같은칼빈자신의강조를통해알수있듯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구원론내에서핵심적인위치에있다는것은부인할수없는사실인것이다. 실제적으로그의 기독교강요 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은그어떤교리들안에서보다도다름아닌이구원론안에서더욱빈번하게다루어지고있다. 한마디로칼빈의구원론안에서다루어지고있는대부분의교리들, 또는신학적주제들이 그리스도와의연합 과긴밀한연관성을가지고다루어지고있는것이다. 그신학적주제들을구체적으로살펴보면다음과같다 : 예정론, 18) 선택론, 19) 속죄론, 20) 부활론, 21) 화해론, 22) 부르심, 23) 중생, 24) 17) Institutes, 3.1.1. 18) Institutes, 3.1.1; 3.21.7; 3.22.6; 3.22.7; 3.23.14; 3.24.5. 19) Institutes, 3.24.1; 3.24.5. 20) Institutes, 3.2.24; 3.11.9. 21) Institutes, 3.25.3.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27 성령에의한연합, 25) 믿음론, 26) 의 ( 義 ) 의전가, 27) 회개, 28) 칭의론, 29) 성화론, 30) 영화론, 31) 기도, 32) 영생, 33) 구원의근원, 34) 삼위일체론적인연합과구원론, 35) 새창조, 36) 양자됨, 37) 구원론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우선성, 38) 언약신학, 39) 율법과구원의관계, 40) 믿음과행위의관계, 41) 믿음과인식론과의관계, 42) 믿음은성령의연합사 22) Institutes, 3.1.1; 3.2.30; 3.6.3; 3.11.1; 3.11.6; 3.14.6; 3.16.1. 23) Institutes, 3.6.2; 3.24.1; 3.24.2. 24) Institutes, 2.3.6; 2.14.19. 25) Institutes, 3.2.39; 3.11.5; 3.11.12; 3.14.9; 3.14.19; 3.17.5; 3.24.2. 26) Institutes, 2.16.14; 3.1.4; 3.2.1; 3.2.8; 3.2.14; 3.2.24; 3.2.30; 3.2.33; 3.2.34; 3.2.35; 3.2.36; 3.2.39; 3.11.1; 3.11.7; 3.15.6; 3.16.1; 3.17.10; 3.17.11; 3.18.3; 4.6.10; 4.17.11; 4.17.13; 4.17.34. 27) Institutes, 3.11.3; 3.11.6; 3.11.10; 3.11.11; 3.11.23. 28) Institutes, 3.3.9; 3.3.20. 29) Institutes, 3.11.1; 3.11.3; 3.11.5; 3.11.6; 3.11.7; 3.11.8; 3.11.9; 3.11.11; 3.11.12; 3.11.21; 3.11.23; 3.13.5; 3.15.5; 3.16.1; 3.17.10. 30) Institutes, 3.2.8; 3.2.24; 3.11.1; 3.11.12; 3.14.9; 3.17.6. 31) Institutes, 3.2.24. 32) Institutes, 3.20.1; 3.20.19; 3.20.29; 3.20.36; 3.20.42. 33) Institutes, 3.15.5; 3.22.7. 34) Institutes, 2.3.6; 2.6.1; 3.2.35. 35) Institutes, 1.13.15; 1.13.16; 1.13.24; 1.15.5; 1.15.6; 2.2.1; 2.3.7; 2.3.8; 2.3.10; 2.8.34; 2.8.51; 2.10.2; 2.10.7; 2.10.7; 2.10.8; 2.10.15; 2.8.23; 2.11.10; 2.11.11; 2.12.1; 2.12.6; 2.14.3; 2.15.4; 2.15.5; 2.16.3; 2.16.14; 2.16.16; 3.1.1; 3.1.2; 3.1.3; 3.2.1; 3.2.12; 3.2.33; 3.2.35; 3.2.39; 3.3.14; 3.6.2; 3.11.5; 3.11.8; 3.11.9; 3.11.12; 3.13.9; 3.14.6; 3.14.9; 3.14.18; 3.14.19; 3.17.5; 3.17.6; 3.18.3; 3.23.14; 3.24.1; 3.24.2; 3.25.2; 3.25.10; 4.1.2; 4.1.3; 4.1.20; 4.6.5; 4.14.16; 4.15.6; 4.17.10; 4.17.12; 4.17.18; 4.17.31; 4.17.33; 4.17.42. 36) Institutes, 2.3.6; 2.11.12; 3.11.12; 3.17.5. 37) Institutes, 2.6.1; 3.17.5; 3.17.6; 3.18.3; 3.24.1; 3.24.5. 38) Institutes, 3.1.2; 3.1.4; 3.2.24; 3.2.33. 39) Institutes, 2.10.2; 2.10.8; 2.10.15; 3.14.6; 3.22.6. 40) Institutes, 3.2.33; 3.2.34; 3.2.36; 3.2.39.

228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역의결과, 43) 죄용서, 44) 십자가, 45) 그리스도인의자유, 46) 자기부정, 47) 이중은혜, 48) 성결, 49) 거룩, 50) 동반성장, 51) 법정적칭의보다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우선성, 52) 최후승리, 53) 하나님과의교제, 54) 그리스도와의친교, 55) 구원의보증, 56) 양심, 57) 희망, 58) 영원한축복, 59) 구원론안에서의성령의사역론 60) 등이다. 구원론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신학적중요성은최근에개혁신학내에서도재발견됨과동시에빈번하게강조되는신학적추세에있다. 한편으로구원론내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41) Institutes, 2.7.11; 2.8.13; 2.8.18; 2.8.29; 2.8.31; 2.8.34; 2.8.40; 2.8.51; 2.8.57; 3.17.6. 42) Institutes, 3.16.1; 3.17.10. 43) Institutes, 3.2.14. 44) Institutes, 3.11.6; 3.11.21; 3.17.10. 45) Institutes, 3.8.7. 46) Institutes, 3.19.12. 47) Institutes, 3.7.3. 48) Institutes, 3.11.1. 49) Institutes, 3.14.9. 50) Institutes, 3.16.1. 51) Institutes, 3.2.24. 52) Institutes, 3.2.33; 3.11.1; 3.11.5; 3.11.6; 3.11.8; 3.11.9; 3.11.10; 3.11.21; 3.11.23; 3.15.5; 3.16.1; 3.17.10. 53) Institutes, 2.12.3; 3.13.5. 54) Institutes, 3.18.3. 55) Institutes, 3.1.1; 3.1.2; 3.2.24; 3.24.5. 56) Institutes, 3.1.3; 3.13.5; 3.24.2. 57) Institutes, 3.14.18. 58) Institutes, 3.20.1. 59) Institutes, 3.25.10. 60) Institutes, 1.7.1; 1.7.2; 1.7.3; 1.7.4; 1.7.5; 1.8.13; 1.13.14; 2.12.1; 2.12.2; 2.2.16; 2.3.6; 2.3.8; 2.5.15; 3.1.1; 3.1.2; 3.1.3; 3.1.4; 3.2.8; 3.2.12; 3.2.24; 3.2.33; 3.2.34; 3.2.35; 3.2.36; 3.2.39; 3.3.3; 3.3.4; 3.3.5; 3.11.12; 4.14.9, 4.14.9, 4.14.16; 4.15.6; 4.15.5; 4.15.6, 4.17.1, 4.17.10; 4.17.11, 4.17.12; 4.17.18; 4.17.31; 4.17.33.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29 의신학적중요성에관한그런강조들은칼빈신학내에서뿐만아니라, 성서신학의범주에속하는요한신학과바울신학그리고더나아가신약성서전체의중심주제로까지그범위가확장되고있는것도사실이다. 61) 칼빈자신외에도구원론과연관된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한개혁신학내의대표적인최근주장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 그리스도와의연합은그리스도인정체성에관한하나의신약성서의중심적묘사이며, 그리스도안에서의구원의삶이다. 62) 그리스도와의 신비적연합 은교회의본질과성례론그리고구원의적용을위한칼빈의해석안에서하나의구성적역할을하고있는중요한주제라는것은의심할수없는사실이다. 63) 바울의구원론안에서이실존적인그리스도와의연합보다더기초적인요소는없다. 64) 그리스도와의연합은구원론의중심이다. 65) 그리스도와의연합은구원에관한기독교교리의정중앙에있다. 66) 61) 요한신학, 바울신학, 베드로신학, 그리고신약성서전체내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관한보다상세한설명은 S. R. Choi, Union with Christ, 203-206을참고하라. 62) J. Todd Billings, Union with Christ: Reframing Theology and Ministry for the Church (Grand Rapids, Michigan: Baker Academic, 2011), 1. 63) Michael S. Horton, Calvin s Theology of Union with Christ and the Double Grace: Modern Reception and Contemporary Possibilities, in Calvin s Theology and Its Reception: Disputes, Developments, and New Possibilities, ed. J. Todd Billings and I. John Hesselink (Louisville, Kentucky: John Knox Press, 2012), 72. 64) Richard B. Gaffin, Jr., The Centrality of the Resurrection: A Study in Paul s Soteriology (Grand Rapids, Michigan: Baker Book House, 1978), 51. 65) A. Blake White, Union with Christ: Last Adam and Seed of Abraham (Frederick, Maryland: New Covenant Media, 2012), 7. 66) Robert Letham, Union with Christ: In Scripture, History, and Theology (Phillipsburg, New Jersey: P&R Publishing, 2011), 1.

230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그러나최근의신학적강조에도불구하고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을구원론안으로만제한시키려는그런 신학적경향 은결코올바른평가가아니다. 왜냐하면칼빈의신학안에서는그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매우다양한교리들, 또는매우다양한신학적주제들과긴밀한신학적연관성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또한동시에그사상은마치하나의 신학적원리 나하나의 핵심사상 처럼매우광범위하면서도비중있게칼빈의신학안에서다루어지기때문이기도하다. 필자의연구분석에따르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사상 ) 은 기독교강요 안에서만계시론, 신론, 삼위일체론, 그리스도론, 인간론, 구원론, 교회론그리고종말론등최소한무려 80여개를훨씬넘는다양한교리들 ( 또는신학적주제들 ) 과긴밀한신학적연관성을가지고매우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음이발견되었다. 67) 그런관점에서우리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중요성을극히제한적으로구원론안에서만강조하거나, 아니면그사상을구원론에종속된하나의교리로서만취급하는기존의 신학적경향 에서하루빨리벗어나야만할것이다. 반면에칼빈자신처럼 그리스도와의연합 을매우다양한교리들과신학적주제들, 그리고수많은성서본문들과의긴밀한상호연관성을가지고서하나의 신학적원리, 핵심사상, 또는 신학방법론 처럼다룬다고한다면, 그의신학이종교개혁시대에위대하 67) 지면의제한관계상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연관성을가진그모든교리들과신학적주제들을본논문안에서소개하기는불가능하다. 보다구체적인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다양한교리들간의신학적상관성에대한설명은 S. R. Choi, Union with Christ, 206-232를참고하라.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31 게쓰임받은것처럼그사상또한오늘날우리의교회안에서도동일한방법으로귀중하게쓰임받을것으로기대된다. 그러한기대점을가지고복음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2. 복음 과의상관성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 칼빈자신의신학과개혁신학안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이강조되고있는또하나의대표적인신학적주제는 복음 이다. 최근에 그리스도와의연합 과기독교의핵심주제인 복음 간의긴밀한신학적상관성에관한다양한진술들이산발적으로있어왔다. 68) 예를들면 복음의목적 또는 복음의핵심요소 으로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하여빌링스 (J. Todd Billings) 는 그리스도와의연합은복음그자체를위한신학적인속기기록과같다 고강조한다. 69) 한편라이큰 (Philip Graham Ryken) 은바울신학을언급하면서 그리스도와의연합은복음의핵심이다 고매우강한신학적진술을하였다. 70) 월레스 (Ronald W. Wallace) 역시도 그리스도안에서 라는표현은복음의중요한핵심요소인그리스도와의연합을잘드러내고있으며, 보다더명료하고요점적 이라고강조한다. 71) 68) Dennis E. Tamburello, Union with Christ: John Calvin and the Mysticism of St. Bernard (Louisville, Kentuc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4), 89, 144. 그외 그리스도와의연합 과복음간의긴밀한상관성에관한보다다양한신학적진술들은 S. R. Choi, Union with Christ, 199-202를참고하라. 69) J. Todd Billings, Union with Christ, 1. 70) Philip Graham Ryken, The Believer s Union with Christ, in John Calvin: A Heart for Devotion Doctrine & Doxology, ed. Burk Parsons (Lake Mary, FL: Reformation Trust Publishing, 2008), 191.

232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칼빈신학연구안에서도 복음 과관련된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해서도다양한신학적해석들이있어왔다. 예를들면비키 (Joel R. Beeke) 는 기독교강요 (3.2.24) 를해석하면서그리스도와의연합은 복음의위대한신비들중의하나 72) 라고분석하고있으며, 호튼 (Michael S. Horton) 은칼빈의요한복음 17장주석을인용하면서그리스도와의연합이야말로 복음의목적 임을의미한다고해석하고있다. 73) 그러한칼빈신학내 ( 內 ) 복음 과연관된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한최근의진술들은그의신학을올바로이해하는신학적노력에상당한도움을주는것이사실이다. 왜냐하면실제로칼빈자신또한그의다양한신학적작품들안에서 복음 을설명할때에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의관점으로해석하기도하고, 그반대로 그리스도와의연합 을해석할때도종종 복음 ( 또는복음의내용 ) 과의긴밀한상관성을가지고빈번하게설명하고있기때문이다. 구체적인예를들면칼빈은요한일서를주석하면서 복음의마지막은하나님과의연합이다 라고해석하고있다. 74) 뿐만아니라그는고린도전서주석안에서도 복음의전목적은그리스도를우리의구주로만들고, 또우리를그의지체로접붙임 ( 그리스도와의연합의한비유적표현 ) 받게하는것이다 라고 75) 그리스도와의 71) Ronald S. Wallace, Calvin s Doctrine of the Christian Life (Tyler, TX: Geneva Divinity School Press, 1982), 17-18. 72) Joel R. Beeke, Calvin on Piety, in John Calvin, ed. Donald K. McKim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 128. 73) Michael S. Horton, Covenant and Salvation: Union with Christ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7), 140. 74) Comm. on 1 Jn. 2:5.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33 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관점에서 복음 을해석하기도한다. 왜냐하면복음안에는그리스도께서우리를위해서죽으신것만이아니라, 성령을통해우리신자와 연합 해계신다는내용도포함하기때문인것이다 ( 요 14:15-20; 17:21-26). 이와같이칼빈은그의신학안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관점으로 복음 을해석하거나설명을하고있다. 그와동시에칼빈은 복음 의한핵심요소로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중요성에대해서도그의신학안에서종종강조하고있다. 그런맥락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 복음 간에는그의신학안에서긴밀한신학적상관성을가진다는것이다. 그결정적이유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하나의 핵심사상 이나하나의 신학적원리 처럼그의신학안에서매우광범위하면서도비중있게다루어지고있기때문이다. 그런관점에서보면이제까지우리개혁신학은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거의무시되거나아니면너무나약화되어버린그런복음을배워왔고, 그런복음을알고있었으며, 심지어그런식으로복음을믿어오지는않았는가? 이쯤에서이러한진지한 신학적성찰 을한번해볼필요가바로여기에있는것이다. 왜냐하면성서중심신학자인칼빈은 복음 을다양한성서본문들을인용하여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의매우밀접한관계안에서도비중있게다루고있기때문이다. 요약하면칼빈은복음의시작과끝, 복음의효력과복음의목 75) Comm. on 1 Co. 1:9. 그외복음과관련된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을다루고있는칼빈의그외의진술들에대해서는다음을참고하라 : Serm. on 2 Ti. 2:19; Serm. on Tit. 1:7-9; Comm. on Jn. 8:19; Comm. on 1 Jn. 5:11; Institutes, 3.1.1; 3.1.4; 3.3.1; 3.6.4; 4.1.1.

234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적, 그리고복음의열매등을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의신학적연관성을가지고다루고있다. 그런관점에서보면칼빈신학은 복음의총체 가다름아닌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결코분리할수없는매우긴밀한 신학적상관관계 에있음을잘보여주고있는것이다. 이사실을인식하는것은우리에게매우중요한신학적의미를부여한다. 왜냐하면점진적으로병약해져가는오늘날우리의교회에그어느때보다도절실히필요한것도바로이성서적인 복음 에로의회복이기때문이다. 그와같은관점에서보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보다깊이있게포함된그본래의성서적인 복음 에로의회복과또한그것의강조는우리의교회에우선적으로필요한신학적필수과제임이틀림이없는것이다. 3. 칼빈신학의 중심교리 로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 칼빈신학의하나의 중심교리 로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관한개혁신학내의강조가최근에들어제기되었다. 76) 그러나엄밀한관점에서보면칼빈신학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한신학적인식들을가지게된시기는사실최근의일이아니다. 보다정확히말하면그시기는 20세기초 까지로거슬러올라간다. 19세기말과 20세기에들어서면서칼빈의신학안에서보다포 76) Charles Partee, Calvin s Central Dogma Again, in The Organizational Structure of Calvin s Theology: Volume 7. ed. Richard C. Gamble (New York: Garland Publishing, Inc, 1992).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35 괄적이면서도전체적인관점에서그의신학을주도적으로이끌고가는하나의신학적 원리, 교리, 형식 그리고 주제 등을발견하려는신학적연구들이시도되었다. 77) 그리고그런포괄적관점에서실제적으로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가그의신학안에서상당히중요한위치에있다는신학적제안들이 1930년대부터본격적으로발표되기시작하였다. 78) 물론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의중요성에관한강조들이그이전에도산발적으로있었던것은사실이다. 그러나보다 체계적 이며 포괄적 인신학적관점에서의칼빈신학내 ( 內 )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의중요성에대한주장들은확실하게 1930대중반부터시작되었다고볼수있다. 예를들면부루너 (Emil Brunner) 가그리스도와의연합교리가 모든칼빈주의사고의핵심이다 라고진술한것도바로그시기이다. 79) 그이후로부터그 전체적 이며 포괄적 인연구방식을통하여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가칼빈신학안에서비중있게다루어지고있다는그러한신학적인진술들이비록산발적이긴하지만지금까지도꾸준히발표되고있다. 예를들면방델 (François Wendel) 은칼빈신학안에하나의 중심교리 (central dogma) 가있음을반대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칼빈의신학안에서의그리스도와의연합의중요성을다음과같이강조한다 : 77) Cornelis P. Venema, Accepted and Renewed in Christ: The Twofold Grace of God and the Interpretation of Calvin s Theology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2007), 7. 78) Wilhelm Kolfhaus, Christusgemeinschaft bei Johannes Calvin (Neukirchen: Kr. Moers; Buchlandlungen des Frziehungsvereins, 1939) 을참고하라. 79) Emil Brunner, Vom Werk des heiligen Geist (Tubingen, 1935), 38.

236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칼빈의개성적인자취는그가이런교리혹은저런교리를강조한부 분속에서그리고그리스도와의연합이라는개념으로부터이끌어내 려고생각했던, 실제적인결론들속에서가장잘보여지고있다. 80) 다른한편토렌스 (T. F. Torranse) 역시도칼빈의모든가르침과설교는 그리스도와의연합을통한구원과함께행하여졌다 고강조한다. 81) 또한월레스 (Ronald S. Wallace) 는 칼빈에의하면이그리스도와의연합은누구든지그리스도인의신앙과삶과그리고교회의식들을이해하는자가붙들어야하는가장중요한교리중하나이다 라며 82) 칼빈신학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의중요성을강조한다. 칼빈신학내의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의중요성에대한강조는단순히칼빈주의신학자들의강조만이아니다. 칼빈자신도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대하여그의신학안에서여러차례강조를한다. 다음은그의강조의대표적인한예이다 : 그러므로머리와지체들의연합, 즉우리의마음속에그리스도께서내주하심은간단히말해서, 신비로운연합이며우리는그것을최고로중요한것으로여긴다. 우리가그리스도를소유함으로써그가받은은사를우리도공유하게하신다. 그러므로그의의가우리에게전가되기위해서는우리가우리밖에계신그리스도를멀리서바라보는 80) François Wendel, Calvin, Sources et évolution de sa pensée religieuse (Presse Universitaires De France, 1950), 360. 81) T. F. Torranse, Conflict and Agreement in the Church (London: Lutterworth Press, 1959), 91. 82) Ronald S. Wallace, Calvin s Doctrine of the Word and Sacrament (Edinburgh: Oliver and Boyd, 1953), 143.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37 것이아니라, 그를덧입고그의몸에접붙여져야하기때문에, 즉그 가우리를당신과하나로만드시기때문에그의의가우리에게전가 된다. 83) ( 굵은글씨체는본필자의강조임.) 필자의연구분석에따르면칼빈신학안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가하나의 중심교리 같은역할을하며다루어지고있다고제안한최초의구체적이며체계적인신학적진술은바로찰스파르티 (Charles Partee) 에의해서이다. 그는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와관련된내용들이칼빈신학안에서하나의 중심교리 와같은중대한신학적역할을하고있다는것을 기독교강요 전권의 신학적구조 에관한분석을통해진술한다. 84) 이와같이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칼빈신학안에서비중있게다루어지거나, 아니면하나의 중심교리 같은신학적역할을하고있다는그것의중요성에관한신학적진술들이활발하게는아니지만그러나지속적으로제기되어왔다. 85) 그리고그러한진술들은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을어느정도재발견했다는측면에서신학적공헌점이있는것도사실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파르티를비롯한칼빈신학안에서의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 의중요성을강조한여러신학자들중그어느누구도그 중심교리 의관점으로칼빈의신학을전체적, 포괄적, 83) Institutes, 3.11.10. 84) Charles Partee, Calvin s Central Dogma Again, The Sixteenth Century Journal, Vol. XVIII, No. 2 (Summer 1987): 191-199. 85)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의중요성, 또는칼빈신학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의중요성을다루고있는보다자세한 참고문헌들 에대해서는 S. R. Choi, Union with Christ, 204를참고하라.

238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체계적그리고구체적인관점으로연구분석하거나재해석하지는못하였다. 한마디로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 가칼빈신학전체를해석할수있는하나의 중심교리 라는사실을입증하기에는역부족이었다는사실이다. 그런맥락에서보면칼빈신학안에서 ( 특히 기독교강요 전권안에서 ) 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다양한비유적표현들, 범위, 구조, 내용, 형태, 빈도수, 다양한신학적의미그리고다른신학적주제들과의상호연관성등을하나의 중심교리 관점으로다루는보다구체적이고체계적인연구와분석작업이이제까지전무했다고보아도무관할것이다. 방법론적인측면에서보면하나의교리적관점만으로그모든것을다루기에는분명히신학적한계가있기때문이다. 결국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하나의 교리 또는 중심교리 라는방식만으로접근하는이러한신학적한계등의이유때문에아직까지도칼빈신학내 ( 內 ) 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매우중대한신학적역할이나매우다양한중요한신학적의미들이재발견되지못하는현실에있는것도사실이다. 왜냐하면칼빈신학안에존재하는다양한신학적사상, 원리, 또는방법론등을단하나의그러한 교리적관점 만으로증명하기에는분명한신학적한계가있기때문이다. 그렇다면칼빈신학과 그리스도와의연합 간의매우긴밀한신학적상관성을보다체계적이며포괄적인방식으로접근할수있는그런신학방법론은없는것일까? 한편칼빈신학안에서그의신학을조직적으로이끌고가는하나의 신학적원리 같은신학방법론이과연존재하는것인가? 이와같은질문들을가지고칼빈신학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39 에대한 신학적접근방식의문제 에대하여다음파트안에서간략하게다루고자한다. III. 칼빈신학연구의신학적접근방식의문제 칼빈의전체신학에영향을미치는하나의 중심교리 나 중심주제 가그의신학안에존재한다는것의찬반론은, 아직까지도여전히현재진행형상태에있는것처럼보인다. 베네마 (Cornelis P. Venema) 의다음의신학적진술이이같은사실을잘반영하고있다 : 19세기의논문과 20세기초의연구들에의하면어느한 중심교리 에의해칼빈신학이종종영향을받았다는주장이있어왔으나, 보다최근에는칼빈신학의복잡성을인식하는추세이다. 86) ( 굵은글씨체는본필자의강조임.) 이러한신학적진술로인한결과칼빈신학안에어떤하나의 중심사상 이나 신학적원리 가존재함을인정하기보다는오히려신학적주제들 ( 또는교리들 ) 의다양성 ( 또는복잡성 ) 을더인정하는분위기이다. 따라서아직까지도일부에서는칼빈의신학을이해할때어느하나의특정사상이나신학적원리를가지고그의전체신학을이해하는것에대해서부정적시각을갖고있는것도사실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칼빈은매우뛰어난조직적이며논리적인사상가이다. 87) 그런이유로인해칼빈이그의신학의요약본라고도 86) Cornelis P. Venema, Accepted and Renewed in Christ, 7.

240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할수있는 기독교강요 를저술하면서조직적이며체계적인신학을전개했다는사실에대해서는일반적으로거의모두가동의를하고있는것이다. 그런관점에서보면칼빈의신학안에서매우다양한신학적주제들과교리들이아무런체계성없이너무지나치게방만하거나, 아니면무분별하게다루어지지않도록역할을한하나의 중심사상 이존재한다는것은너무나당연한결과일것이다. 재언 ( 再言 ) 하면칼빈의신학이체계성과조직성을가지고구성되도록신학적원리같은중대한역할을한하나의 핵심사상 이그의신학안에존재할수있다고충분히추론할수있는것이다. 실제로이제까지 기독교강요 내에존재하는신학적구조에대하여조심스러운논의들이있어왔다. 그것을다우위 (Edward A. Dowey, Jr.) 는 하나님의이중지식 (duplex cognition domini) 으로, 88) 파커 (T. H. L. Parker) 는보다구체적으로 하나님을아는지식과우리자신을아는지식 (knowledge of God and ourselves) 으로, 89) 파르티 (Charles Partee) 는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적관점에서의 우리를위하시는하나님 (God for us) 과 우리와함께하시는하나님 (God with us) 으로, 기독교강요 안에그러한 신학적인이중적구조 가존재한다고주장하였다. 90) 87) Joel R. Beeke, Appropriating Salvation: The Spirit, Faith and Assurance (3.1-3, 6-10), in Theological Guide To Calvin s Institutes: Essays and Analysis, ed. David W. Hall and Peter A. Lillback (Phillipsburg, New Jersey: P&R Publishing, 2008), 270-271. 88) Edward A. Dowey, Jr., The Knowledge of God in Calvin s Theology (New York: Columbia Unibersity Press, 1952), 41-49. 89) T. H. L. Parker, The Doctrine of the knowledge of God: A Study in the Theology of John Calvin (Edinburgh: Oliver and Boyd, 1952). 90) Charles Partee, Calvin and Classical Philosophy (Leiden: E. J. Brill, 1977), 66-91.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41 필자는그구분법을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관점에서 삼위일체하나님과우리 라는신학적이중형태로서 기독교강요 의구조와내용을연구분석하였다. 91) 왜냐하면그 삼위일체하나님과우리 라는신학적이중형태는한마디로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을구성하는핵심적요소이기때문이다. 이러한관점에서 기독교강요 의전권의구조와내용을요약하면다음과같다 : 제 1부 : 우리를위하시는하나님제 1권 : 창조주하나님과우리제 2권 : 구속주하나님과우리제 2부 : 우리와함께하시는하나님제 3권 : 성령을통해그리스도의은혜를받는우리제 4권 : 성령을통해그리스도의공동체된우리 92) 이와같이 삼위일체하나님과우리라는신학적이중구조 와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사이에는구조적이고내용적인측면에서의매우긴밀한신학적상관성을보인다. 따라서그러한신학적상관성은칼빈의신학내에중대한신학적역할을하는하나의 중심사상 이나 신학적원리 가분명하게존재함을충분하게논증하 91) 기독교강요 의구조와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간의긴밀한신학적상관성에대한보다구체적인진술들에관해서는 S. R. Choi, Union with Christ, 170-90을참고하라. 92) 이구분법은파르티에게서어느정도신학적아이디어를영감받은것이사실이지만, 그러나보다체계적인관점에서보면그것은어디까지나필자의독창적인연구분석결과임을밝힌다.

242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고있는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일부신학자들이종종주장하는것처럼, 어느한두특정교리가마치하나의 중심교리 로서칼빈신학안에서결정적인신학적역할을한흔적을발견할수없다. 이러한필자의주장은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에도그대로적용된다. 그이유는간단하다. 왜냐하면칼빈신학이교리의다양성을보이고있으며, 또한그다양한교리들은각각의개별적인독특성을가지고그의신학안에서강조되고있기때문이다. 그런관점에서칼빈신학의 교리의다양성 ( 또는복잡성 ) 을무너뜨리지않으며, 동시에 그리스도의연합 이다양한교리들과의관계속에서중대한신학적역할을하고있다는사실을증명하기위해서는이제와는다른새로운신학적접근이필요한것이다. 구체적으로그새로운신학적접근방식이란무엇인가? IV.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칼빈신학내 ( 內 ) 신학적역할 : 중심교리 인가? 아니면 중심사상 인가? 에반스 (William B. Evans) 가칼빈신학과미국개혁신학간 93) 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에대한신학적인접근방식의차이성을비교하면서언급한다음의진술은의미심장하다 : 93) 칼빈자신과그의사후인칼빈주의간의신학적인연속성과불연속성은그동안지속되어진중요한신학적이슈이었다. 이문제에대해서는 Richard A. Muller, John Calvin and later Calvinism 를참고하라.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43 칼빈이후의많은개혁주의신학자들이 그리스도와의연합 이라는제목아래에서, 모든구원론의 ( 하나님과, 삶의변화를수용한 ) 적용들을포용하려고시도해왔다. 그러나이형식적인일치를향한노력은근본적으로널리퍼져있는불일치들을전혀차단할수없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이라는주제의본질과또그것의밀접한관계들에대하여서전통적으로알려진대표적인것들이너무나다양하게퍼져있기때문이다. 이러한이유로이책의신학적작업에서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을하나의 교리 로서가아닌, 하나의 동기 나 주제 로서자주적용할것이다. 그러면우리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서로다른많은개념들이전통적인인식과비교되는현상을보게될것이다. 94) 이와같이에반스는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에관한미국개혁신학의접근방식적한계의원인을지적하며, 그것을극복하려는주목할만한신학적제안을하였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자신역시도 교리적접근방식 을극복하지못하여결국구원론과교회론의범주안에서만 그리스도와의연합 을다루고말았다. 같은맥락에서보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의중요성에도불구하고그 교리 가칼빈신학의한 중심교리 인것처럼강조한파르티 (Charles Partee) 의진술에대한필자의거부는여전히유효하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이하나의 중심교리 로서결정적인역할을한흔적이칼빈의신학안에서발견되지않기때문이다. 그리스도와의연합 의 교리 로서의역할은오히려 기독교 94) William B. Evans, Imputation and Impartation: Union with Christ in American Reformed Theology (Eugene: Wipf and Stock Publishers, 2008), 2.

244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강요 안에서주로구원론 ( 제 3권 ) 과성례론 ( 제 4권 ) 에서만집중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의다양한비유적표현들은 기독교강요 안에서뿐만아니라, 칼빈의전신학적작품들안에서매우다양한신학적주제들 ( 또는교리들 ) 과긴밀한신학적상관성을가지고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다. 다음의비교도표를보면그사실이충분히입증된다 : 기독교강요 내 ( 內 )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 다양한비유적표현들의분포도 95) 기독교강요 기독교강요 의제1권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분포도 Institutes, 1.2.1; 1.5.3; 1.5.5; 1.5.6; 1.5.10; 1.5.14; 1.7.4; 1.7.5; 1.8.13; 1.9.1; 1.9.2; 1.9.3; 1.12.1; 1.13.7; 1.13.14; 1.13.15; 1.13.16; 1.13.24; 1.13.26; 1.14.12; 1.14.18; 1.15.4; 1.15.5; 1.15.6; 1.18.2. Institutes, 2.1.1; 2.1.5; 2.2.1; 2.2.16; 2.2.19; 2.3.1; 2.3.6; 2.3.8; 2.3.9; 2.3.10; 2.3.11; 2.5.15; 2.6.1; 2.6.4; 2.7.11; 2.7.12; 2.8.13; 2.8.18; 기독교강요 의제2권 2.8.23; 2.8.29; 2.8.30; 2.8.31; 2.8.34; 2.8.40; 2.8.51; 2.8.57; 2.9.3; 2.9.4; 2.10.2; 2.10.4; 2.10.7; 2.10.8; 2.10.15; 2.10.23; 2.11.10; 2.11.11; 2.12.1; 2.12.2; 2.12.3; 2.12.4; 2.12.5; 2.12.6; 2.12.7; 2.13.1; 2.13.2; 2.13.4; 2.14.3; 2.14.4; 2.14.5; 2.15.1; 2.15.2; 2.15.3; 2.15.4; 2.15.5; 2.15.6; 2.16.3; 2.16.7; 2.16.9; 2.16.13; 2.16.14; 2.16.15; 2.16.16; 2.16.19; 2.17.1; 2.17.2; 2.17.5. Institutes, 3.1.1; 3.1.2; 3.1.3; 3.1.4; 3.2.1; 3.2.6; 3.2.7; 3.2.8; 3.2.12; 3.2.13: 3.2.24; 3.2.30; 3.2.33; 3.2.34; 3.2.35; 3.2.36; 3.2.39; 3.3.1; 기독교강요 의제3권 3.3.2; 3.3.9; 3.3.14; 3.3.19; 3.3.20; 3.3.23; 3.3.28; 3.4.20; 3.4.28; 3.5.2; 3.5.3; 3.5.5; 3.6.2; 3.6.3; 3.6.4; 3.7.1; 3.7.2; 3.7.3; 3.8.1; 3.8.7; 3.9.6; 3.11.1; 3.11.3; 3.11.4; 3.11.5; 3.11.6; 3.11.7; 3.11.8; 3.11.9; 3.11.10; 3.11.11; 3.11.12; 3.11.21; 3.11.22; 3.11.23; 3.13.5; 3.13.9; 3.13.18; 3.14.4; 3.14.6; 3.14.9; 3.14.18; 3.14.19; 3.15.5; 3.15.6; 95) S. R. Choi, Union with Christ, 230-231.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45 3.15.8; 3.16.1; 3.16.2; 3.16.3; 3.17.1; 3.17.5; 3.17.6; 3.17.10; 3.17.11; 3.17.15; 3.18.1; 3.18.3; 3.18.7; 3.20.1; 3.20.5; 3.20.19; 3.20.20; 3.20.21; 3.20.29; 3.20.36; 3.20.42; 3.21.7; 3.22.1; 3.22.6; 3.22.7; 3.22.10; 3.23.14; 3.24.1; 3.24.2; 3.24.5; 3.24.6; 3.25.2; 3.25.3; 3.25.8; 3.25.10. Institutes, 4.1.2; 4.1.3; 4.1.6; 4.1.20; 4.1.21; 4.2.5; 4.2.6; 4.3.1; 4.3.2; 4.6.5; 4.6.9; 4.6.10; 4.6.17; 4.7.21; 4.7.24; 4.8.1; 4.8.11; 4.11.2; 4.12.5; 4.12.24; 4.14.7; 4.14.9; 4.14.14; 4.14.15; 4.14.16; 4.15.1; 4.15.5; 4.15.6; 4.15.14; 4.15.15; 4.15.16; 4.15.22; 4.16.2; 4.16.7; 기독교강요 의제4권 4.16.17; 4.16.18; 4.16.21; 4.16.22; 4.16.31; 4.17.1; 4.17.2; 4.17.3; 4.17.4; 4.17.5; 4.17.6; 4.17.7; 4.17.8; 4.17.9; 4.17.10; 4.17.11; 4.17.12; 4.17.13; 4.17.14; 4.17.15; 4.17.16; 4.17.18; 4.17.19; 4.17.20; 4.17.21; 4.17.22; 4.17.24; 4.17.26; 4.17.28; 4.17.29; 4.17.30; 4.17.31; 4.17;32; 4.17.33; 4.17.34; 4.17.38; 4.17.39; 4.17.40; 4.17.42; 4.17.44; 4.17.45; 4.18.7; 4.18.8; 4.18.10; 4.18.17; 4.19.3; 4.19.6; 4.19.8; 4.19.16; 4.19.25; 4.19.28; 4.19.35; 4.19.36; 4.20.2. 이와같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은칼빈의 기독교강요 전권안에서다양한교리들과신학적연관성을가지고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다. 그런관점에서필자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을 교리 와 사상 ( 또는신학적원리 ) 으로구분하여이해할필요가있다고제안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은하나의 교리 로서는주로구원론과성례론에종속되어명확히구별되는 교리적역할 을하고있지만, 그와동시에하나의 신학적원리 로서는마치하나의 중심사상 같이칼빈의전체신학안에서매우다양한교리들그리고수많은성서본문들과긴밀한상관성을가지고매우다양한비유적표현들로서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기때문이다. 그런맥락에서 그리스도와의연합 을가지고그교리자체를직접적으로설명할때는하나의 교리 로서이해할필요가분명히있다. 그와동시에 그리스도와의연합 이다른매우다양한신학적

246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주제들과긴밀한신학적상관성을가지고광범위하게다루어질때는하나의신학적원리인 중심사상 의관점으로구분하여이해할필요가있다는것이다. 96) 결국칼빈신학의다양한교리들그각각의독특성을유지하며다루어질뿐만아니라, 그의신학의구조, 내용, 범위, 형태, 사용빈도수, 다양한비유적표현들그리고신학적주제들과도긴밀한관계가있는하나의포괄적인 신학적원리 ( 또는 신학방법론 ) 로 그리스도와의연합 을다루기위해서는하나의 중심교리 가아닌하나의 중심사상 의관점으로접근하는것이올바른것이다. 종합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은매우다양한 교리들, 신학적주제들 그리고수많은 성서본문들 과도매우긴밀한신학적상관성을가지고서다루어지고있는칼빈신학의한 핵심사상 이다. 이러한연구결과는우리에게중대한신학적의미를부여한다. 왜냐하면칼빈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을가지고그의다양한신학적주제들과성서본문들을해석한것처럼, 우리개혁신학도그사상을하나의 신학방법론, 또는성서연구를위한하나의 해석적도구 (tool) 로사용할수있기때문이다. 96)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과 그리스도와의연합 교리라는두개념의핵심적차이점은무엇인가? 그것은한마디로 접근방식 과 범위 의문제이다. 이제까지대부분의신학자들은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교리적개념으로만축소하여접근하였다. 그결과그중요한개념은구원론과성례론안에종속된하나의교리로만인식되었다. 그런맥락에서, 이제는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을하나의교리로서만이아닌, 그의전신학적작품안에서광범위하게영향을미치고있는하나의신학적 동기 (motif), 신학적 주제 (theme), 신학적 사고 (thingking), 또는하나의신학적아이디어 (idea) 나원리 (principle) 같은, 보다넓은신학방법론적개념으로접근해보자는것이다. 필자는그것을칼빈신학의거의모든교리들과신학적주제들안에서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는, 하나의신학적사상 (a theologicalthought) 으로접근하자고제안한다.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47 대표적인한예를들면, 하나의 신학적원리 또는하나의 해석적도구 (tool) 로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은오늘날우리교회와그리스도인의 정체성 을새롭게이해하는것에도실질적인도움을줄수있을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관점에서보면우리신자와교회의정체성이 하나님의백성, 그리스도의제자, 하나님의자녀 그리고 거룩한공동체 의수준을넘어서도충분히이해가능하기때문이다. 우리신자들은예수그리스도께서 연합 ( 요 15:5; 갈 2: 20; 골 1: 27; 고전 15: 22) 해계시는 새로운피조물 ( 고후 5:17; 골 3:9-11) 이라는정체성도분명히가지고있다. 그런관점에서보면우리신자가새롭게인식해야만하는보다더중요한또하나의정체성은다름아닌우리자신이 예수그리스도와연합 된존재로서의 작은예수 요, 작은그리스도 라는사실인것이다. 97)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에의해서새롭게인식되는그러한우리의 작은그리스도 또는 작은예수 로서의정체성은갈수록병약해져가는것처럼보이는오늘날우리교회의영적체질개선을위해서도적지않은변혁적인영향력을가져다줄것으로기대한다. 그러한필자의기대가충분히실현가능한실질적인이유와근거를칼빈의신학과그의신학의한핵심사상인 그리스도와의연합 에서찾아볼수있다. 왜냐하면칼빈의신학이종교개혁과교회개혁의중심에서하나님께귀하게쓰임받았고그리고그신학의중심에다름아닌 그 97) 우리신자와교회의 정체성 과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간의신학적연관성에대한구체적인진술들에관해서는 S. R. Choi, Union with Christ, 155, 218, 226 등을참고하라.

248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리스도와의연합 이하나의핵심사상처럼실제적으로자리하고있었기때문이다. 그러므로칼빈신학의한 핵심사상 인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의그러한신학적중요성의재발견과재적용이야말로오늘의우리교회에게절실히필요한신학적이고, 신앙적인우선적과제가되어야할것이다. 성서에서언급하고있는우리신자와교회의정체성에대한또다른새로운인식과역할을위해서도말이다. V. 나가는말 : 칼빈신학다시읽기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관점으로 본연구논문의출발점은개혁신학일부내 ( 內 ) 에존재하고있는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unio cum Christo) 사상의하나의 신학적원리 로서의중요성에대한 인식의결여 라는하나의신학적인한계로부터이었다. 재언 ( 再言 ) 하면 16세기이후수백년동안종교개혁의신학적유산을계승해왔던개혁신학이지만,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칼빈신학과신약성서안에서매우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다는그신학적가치와중요성에관해서는많은이들이정확하게인식하지못해왔던것이부인할수없는현실이다. 심지어는종교개혁주의 500주년을맞이하는작금의시기에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정확히무엇을의미하는가에대한신학적인개념의 몰이해 도개혁신학일부에서는심각한수준에있는것같다. 첨언 ( 添言 ) 하면그사상의진정한신학적가치가마치예수님의한비유인 밭에감추인보화 ( 마 13:44) 처럼, 이제까지개혁신학일부내에서아주깊숙이숨겨져있었던것처럼보인다. 결국그런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49 인식론적한계는칼빈신학을올바르게수용하는것에있어서지속적인중대한 신학적한계요인 으로작용할수밖에없었던것이다. 그런맥락에서필자는본논문안에서개혁신학내 ( 內 ) 올바른칼빈신학수용을위해그의신학의한 핵심사상 역할을한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관점으로그의신학을다시읽을것을건설적으로제안하고자시도하였다. 그결과칼빈신학안에서의 그리스도와의연합 의다양한중요성들, 즉구원론안에서의중요성, 복음의핵심요소로서의중요성그리고그의신학의하나의 중심교리 로서의중요성등이어느정도입증되었다. 뿐만아니라그중요성들과연관된기존의신학적진술들에대한재평가를통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이칼빈의전체신학안에서매우중요한핵심적위치에있음도재발견되었다. 다른한편개혁신학일부내 ( 內 ) 칼빈신학에관한대표적인신학적한계의원인이라고볼수있는기존의 신학적접근방식의문제 와 신학방법론의문제 를그의신학의한 핵심사상 인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관점으로재해석하였다. 그결과개혁신학내 ( 內 ) 칼빈신학의올바른수용을위해 그리스도와의연합 이어느한두교리들에종속된하나의 교리 만이아니라, 반면에그의신학전체안에서하나의중대한신학적원리역할을하고있는하나의 핵심사상 으로도다루어져야만하는것에대한 신학적당위성 을재확인하였다. 그런관점에서보면칼빈신학안에서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는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본래적인위치와범위그리고그것의신학적역할과중요성에대하여연구하고재해석하는본논문의신학적인작업은, 어떻게보면, 이시대의절실한신학적요구와

250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도같은것이었다. 더군다나칼빈의신학이우리개혁신학안에서아직까지도여전히중대한신학적인영향을미치고있다고가정한다면, 그의신학의한핵심사상인 그리스도와의연합 을재평가하는이연구야말로우리에게매우시급한 ( here and now ) 하나의신학적과제이었음에틀림이없을것이다. 그런관점에서종합하면본논문을통하여칼빈신학의한 핵심사상 인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그본래적위치, 범위, 형태, 내용, 신학적역할, 다양한비유적표현들, 다른신학적주제들과의관계그리고다양한신학적의미들등과연관된그런체계적인연구의필요성이우리개혁신학안에서다시한번심각하게논의되길기대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의관점으로칼빈신학을다시읽다보면, 종교개혁중심에서하나님께귀중하게쓰임받았던그의신학의가치와영향력등이더욱더크게재평가될것이기때문이다. 그와동시에칼빈신학의개혁적이며실제적인강력한신학적인영향력들도그같은연구들을통하여우리의교회와신학에그대로재적용될수도있기때문이다. 필자가그렇게확신하는한가지명백한이유는다른것이아니다.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이종교개혁시대에매우중대한신학적위치에있었던칼빈신학의한 핵심사상 이었다고한다면, 그것의가치와신학적역할에대한재발견과재적용은오늘우리의개혁신학과교회내에서도칼빈의시대처럼동일하게같은신학적공헌을할것으로기대되기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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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6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한글초록 칼빈신학다시읽기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관점으로 본연구논문의출발점은개혁신학일부내 ( 內 ) 에존재하고있는칼빈의 그리스도와의연합 (Unio cum Christo) 사상의하나의 신학적원리 로서의중요성에대한 인식론적부재 라는하나의신학적한계로부터이다. 이러한그사상의매우중대한신학적역할에대한인식의결여는아직까지도개혁신학일부내에서여전히현재진행형상태에있는것처럼보인다. 재언 ( 再言 ) 하면,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의그진정한가치가마치예수님의한비유인 밭에감추인보화 ( 마 13:44) 처럼, 지금까지도여전히개혁신학일부내에서매우깊숙이숨겨져있다는의미이다. 그러나그사상은칼빈의신학안에서뿐만아니라신약성서내에서도매우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다. 특히칼빈의신학안에서그사상은구원론과성례론에종속된단순한하나의교리가아닌, 오히려대부분의기독교주요교리들과그리고매우다양한수많은성서본문들과도상호연관성을가지고서다루어지고있다. 한마디로그사상이칼빈신학의한 핵심사상 처럼광범위하고도매우비중있게다루어지고있다는사실이다. 그런관점에서보면, 칼빈의신학안에서광범위하게다루어지고있는 그리스도와의연합 ( 또는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 사상의그본래적인위치, 범위, 형태, 내용, 신학적역할, 다양한비유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57 적표현들, 다른신학적주제들과의관계, 수많은성서본문들과의관계, 다양한신학적의미들그리고그것의중요성을재해석하고재평가하는본 ( 本 ) 신학적작업이절실히필요했다. 왜냐하면칼빈의신학이여전히우리개혁신학내에서중요한핵심적위치에있기때문이다.

258 한국조직신학논총제 45 집 (2016 년 9 월 ) Abstract Re-reading Calvin s Theology: Through the Viewpoint of Union with Christ Thought Choi, Sung Rual Lecturer, Sydney College of Divinity Sydney, Australia The starting point of this dissertation is the theological limitation of the epistemological absence of the importance of Calvin s union with Christ(unio cum Christo) thought. Up to now the epistemological deficiency of this thought s very important theological role has not been resolved in Reformed Theology. In other words, the true value of the union with the Triune God thought (or union with Christ thought) has remained concealed in Reformed Theology, as in a parable of Jesus in the Gospel, treasure hidden in a field (Mt. 13:44). The thought has been extensively dealt with in Calvin s theology and the New Testament, however. In particular, in Calvin s theology, it is not treated merely as a doctrine subordinated to soteriology and the doctrine of the Sacrament; rather, it has also been treated as having an inter-relationship with various other important doctrines and numerous biblical texts, to the extent that it

최성렬 칼빈신학다시읽기 259 functions as a core thought of Calvin s theology. If seen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theological work, which re-interprets and re-evaluates the original location, scope, form, content, theological role, various metaphorical expressions, relationship with other theological themes, meaning, and importance of the union with Christ thought (or union with the Triune God thought), which has been comprehensively dealt with in Calvin s theology, was urgently required. Calvin s theology still occupies an important position in our Reformed Theology. 주제어 Keywords 그리스도와의연합 사상, 삼위일체하나님과의연합 사상, 칼빈신학, 개혁신학, 기독교강요 Union with Christ thought, union with the Triune God thought, Calvin s theology, Reformed Theology, Institutes 투고접수일 : 2016 년 07 월 28 일 심사 ( 수정 ) 일 : 2016 년 08 월 04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08 월 15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