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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와 발화 행동 사이의 관계는 자연화된 인식론의 탐구 주제가 될 것이다. 하지만 콰인의 이러한 설명은 여전히 의문을 남긴다. 그것은 과학자들이 산술과 논리를 아예 의심의 범위 밖 에 두는 이유일 것이다. 여기서는 단순히 정도의 차이가 아닌, 원리적인 차이가 작동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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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 예수그리스도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 그리고기독교는해리포터와같은가상의인물을바탕으로태어난허구에불과할까요? 2 천년가까이대부분사람들은예수를예외적인성격과리더쉽, 그리고초자연적능력을가진실존인물로생각해왔습니다. 하지만현재일부사람들은예수가존재한적이없다고도합니다. 예수의실존여부와관련된논쟁인예수신화론은예수가유대언덕을걸어지나간후 17 세기에시작되었습니다. American Atheists 의회장인 Ellen Johnson 은이예수신화론을 CNN TV 래리킹라이브 (Larry King Live) 에서다음과같이설명했습니다. 예수가실존했다는현실적인증거는단한가지도없습니다. 예수는신화적예수그리스도와동일한기원과사망에대한이야기를가진다른신들을통합한존재입니다. 이에놀란진행자는이렇게묻습니다. " 그렇다면당신은예수그리스도의존재를믿지않나요?" Johnson 은 " 예수그리스도가존재했음을알리는현실적인증거는단한가지도없습니다." 라고답했습니다. 그러자 King 은광고를요청했습니다. 전세계의시청자들이궁금증을품게되었습니다.[1] 옥스포드의문학자인 C. S. Lewis 역시무신론자였던어린시절에예수는신화이며, 모든종교는단순히인간이지어낸것이라고생각했습니다.[2] 수년후 Lewis 는 Oxford 기숙사방의난로옆에서 " 알고있는가장강력한무신론자 " 인친구와함께앉아있었습니다. 갑자기친구는이런말을했습니다. " 복음의사실성에대한증거는놀랄정도로신빙성이높고, 실제로있었던일같다."[3] Lewis 는크게놀랐습니다. 예수에대한실제증거가있었다는친구의말은 Lewis 에게직접사실을알아보라고재촉하는것과같았습니다. 그는예수의진실에대한조사를순전한기독교 (Mere Christianity) 라는저서에남겼습니다. 그렇다면 Lewis 의친구가예수그리스도에관해발견한증거는무엇일까요? 고대역사에따른사실 먼저좀더기본적인질문으로시작해보겠습니다. 허구의인물과실제인물을어떻게구분해야할까요? 이를테면역사학자들에게알렉산더대왕이실존인물이라고납득시킬수있는증거는무엇이있을까요? 그리고그러한증거가예수에게도존재할까요?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1

알렉산더와예수모두카리스마가뛰어난리더들로묘사되고있습니다. 그리고두사람모두 30 대초에사망해서대외적활동은길지않습니다. 예수는사랑으로이기는평화로운성격으로알려졌으며, 알렉산더는반대로무력으로통치한전쟁의화신으로알려졌습니다. B.C.336 년에알렉산더대왕은마케도니아의왕이되었습니다. 군사적천재로잘생긴외모와거만한성격의이리더는그리스와페르시아의수많은마을과도시, 왕국을휩쓸어모든것을손아귀에쥐게되었습니다. 더이상정복할땅이없다고판단되자눈물을흘렸다고도합니다. 알렉산더에대한이야기는그가사망한시점으로부터 300 년도더전에쓰여진고대이야기를바탕으로합니다.[4] 그리고알렉산더라는사람을눈으로본사람은아무도없습니다. 하지만역사학자들은알렉산더를실존인물이라고생각하며알렉산더가역사에미친영향과고고학을통해그의삶에대한이야기가확증되었다는것이그주요이유입니다. 마찬가지로예수가실제인물이었다면다음과같은분야에서존재의증거를찾아야할것입니다 : 1. 고고학 2. 초기비기독교적설명 3. 초기기독교적설명 4. 초기신약필사본 5. 역사적영향 고고학 시간은예수와관련된많은미스터리를묻어버렸으며이미스터리들은최근에서야밝혀지기시작했습니다. 가장중요한발견은 18~20 세기중에발굴된고대필사본들이라할수있을것입니다. 이필사본에대해서는나중에살펴보겠습니다. 또한고고학자들은신약에등장한예수의이야기와일치하는수많은장소와유물들도발견했습니다. Malcolm Muggeridge 는영국언론인으로 BBC 에서 TV 관련업무차이스라엘에간동안그러한증거를보기전까지예수를허구로생각했습니다. 신약의예수관련이야기에등장한장소들관련보도를한후 Muggeridge 는이렇게썼습니다. " 예수의탄생, 사역, 십자가에못박힘등에대한확신이나를사로잡았습니다. 저는예수라는한사람이정말로존재했다는것을깨달았습니다..."[5] 하지만 20 세기전까지로마의총독본디오빌라도와유대의대제사장인요셉가야바에대한확실한증거는발견되지않았습니다. 두사람모두재판에서예수를십자가에못박히게만든핵심인물입니다. 회의론자들은이런불충분한증거야말로예수신화론을뒷받침하는것이라고주장했습니다.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2

하지만 1961 년에고고학자들은 " 본디오빌라도, 유대의총독 " 이라는이름이새겨진석회석벽돌을발견했습니다. 그리고 1990 년에는가야바의이름이새겨진납골상자도발견되었습니다. 이는 " 어떠한의심도할수없는 " 진품으로확인되었습니다.[6] 또한 2009 년까지는예수의고향인나사렛이그의생전에존재했다는확실한증거도없었습니다. Rene Salm 과같은회의론자들은 1 세기당시나사렛이존재했다는증거가없음을기독교의치명적인오류라고생각했습니다. 2006 년 Salm 은저서 Myth of Nazareth 에서이렇게적었습니다. " 자유사상가들이여, 축복하라... 우리가알고있는기독교가드디어종말을고할수도있다!"[7] 하지만 2009 년 12 월 21 일, 고고학자들은 1 세기의나사렛에서사용된점토조각을발견했으며, 이작은마을이그리스도의시대에존재했음을확인했다고발표했습니다 ( 참고 : " 예수는정말로나사렛출신인가?"). 이러한고고학적발견이예수가그곳에서살았음을증명하지는못하지만그의생애의복음서들을뒷받침해줍니다. 역사학자들은늘어나는고고학적증거들이예수에대한이야기에반하지않으며오히려이를뒷받침해준다고합니다.[8] 초기비기독교적설명 Ellen Johnson 과같은회의론자들은예수와관련하여 " 세속사의부재 " 야말로예수가존재하지않았다는증거라고합니다. 하지만그시대에존재했던인물과관련된증거는그누구에대해서도거의찾아볼수없습니다. 대부분고대문서들은전쟁, 화재, 약탈또는단순풍화등으로인해 1 세기중에파괴되었습니다. 로마제국과관련된비기독교문서대부분을정리한 E. M. Blaiklock 에따르면 " 특히그리스도생전과관련된것은거의찾아볼수없다 " 고하며, 율리어스시저와같은실제지도자관련자료도없다고합니다.[9] 하지만황제의존재를의심하는역사학자는아무도없습니다. Darrel Bock 에따르면예수는위대한정치또는군사적지도자도아니었으므로 " 우리가가진자료에예수가등장한다는사실자체가놀라우면서중요한점 " 이라고합니다.[10] 그렇다면 Bock 이말하는자료는무엇일까요? 예수를다룬초기역사학자들중기독교적인연관성이없었던이는누구일까요? 먼저예수의반대세력들을살펴보겠습니다. 유대인역사학자 : 예수의존재를부정함으로써이득이가장큰이들이유대인입니다. 하지만유대인들이야말로예수를실존인물로간주해왔습니다. " 일부유대인들의자료를보면예수를자신들이반대한실존인물로묘사하고있습니다.[11] 이는 " 그리스도라하는예수의형제 " 인야고보에대해다룬적이있는유대인사학자 Flavius Josephus 의말입니다.[12] 예수가실존인물이아니라면 Josephus 는왜그런말을했을까요? 다소논쟁거리가될만한다른말을들어보면 Josephus 는예수에대해보다광범위한의견을내놓고있습니다.[13]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3

이당시예수라는이름의사람이있었습니다. 그의행동은선했으며, 도덕적인이로알려졌습니다. 유대인중, 그리고다른나라에서도많은이들이그의제자가되었습니다. 빌라도는그에게십자가에달리는형을선고하여죽였습니다. 그리고예수의제자들은그에대한제자의신분을포기하지않았습니다. 이제자들에따르면예수는십자가에매달린후 3 일만에자신들앞에나타났고다시살아났다고합니다. 이에사람들은예수를메시아라고생각했습니다."[14] 논란거리가된발언도있지만 Josephus 의예수의존재에대한이러한확인은많은학자들이받아들이고있습니다.[15] 이스라엘의학자 Shlomo Pines 은이러한글을남겼습니다. " 기독교를가장심하게반대하는이들조차예수가실존인물이었다는점에의구심을표한적이없습니다."[16] 세계역사학자인 Will Durant 에따르면 1 세기를살았던유대인이나비유대인중에서예수의존재를부인한이는없다고합니다.[17] 로마역사학자초기로마역사학자들은황제에게중요한사건과인물들에대한기록만남겼습니다. 예수역시정치나군사적으로로마에크게중요한인물이아니었으므로로마역사학자중예수를언급한이는극소수에불과합니다. 하지만로마사학자중에서도중요한인물들인 Tacitus 와 Suetonius 는예수의실존을인정합니다. Tacitus( 서기 55~120) 는초기로마역사학자중가장위대한인물로평가받는이로 Christus( 그리스도의그리스어표기 ) 가티베리우스황제시대에살았으며 " 본디오빌라도의핍박을받았고예수의가르침이로마까지전해졌으며기독교인들은죄인으로여김받아십자가형을포함한여러방법으로고문을받았다 " 고기록했습니다.[18] Suetonius( 서기 69~130) 는 "Chrestus" 를선동자로묘사했습니다. 대부분학자는이것이예수라고생각합니다. 또한그는서기시대에기독교인들이네로황제의핍박을받았다고도기록했습니다. 64.[19] 로마관료 : 기독교인들은로마황제 ( 가이사 ) 대신예수를왕으로받아들였으므로로마의적으로간주되었습니다. 로마황제 2 명을포함하여다음의로마정부관료들은그러한관점에서서한을남겼으며, 예수와초기기독교의기원에대해서도언급하였습니다.[20] 플리니 (Pliny the Younger) 는트라얀황제시대의총독이었습니다. 서기 112 년에플리니는기독교인들로하여금 " 신으로숭배하는 " 그리스도를포기하게만들려는시도와관련하여황제에게서한을남겼습니다. 트라얀황제 ( 서기 56~117) 도예수와초기기독교기원에대해언급한서한을쓴바있습니다. 하드리안황제 ( 서기 76~136) 는기독교인을예수를따르는자들로묘사했습니다. 이교도 : 일부초기이교도작가들도 2 세기말이전에예수또는기독교인에대해간단히언급하였습니다. Thallus, Phlegon, Mara Bar-Serapion, Lucian of Samosate 등이이러한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4

작가들이었습니다.[21] 특히 Thallus 의예수에대한언급은예수가사망한후약 20 년뒤인서기 52 년경에작성되었습니다. 총 9 명에달하는초기비기독교세속작가들이예수가사망한후 150 년내에그를실존인물로묘사했습니다. 흥미로운점은같은수의세속작가들이예수의시대에황제였던디베료황제에대해서도언급했다는점입니다. 기독교인과비기독교인들자료를고려하게되면예수를언급한자료의수는디베료를언급한 10 명에비해 42 명이나됩니다.[22] 예수에대한역사적사실 : 이러한초기비기독교적자료에서는예수그리스도에대한다음과같은사실을보여주고있습니다. 예수는나사렛출신이었습니다. 예수는지혜롭고선한삶을살았습니다. 예수는유대인의왕으로여겨져디베료황제가통치하던시대에본디오빌라도에의해유월절에십자가에못박혔습니다. 예수의제자들은예수가죽었다고생각했으며, 그후 3 일이지나자죽음에서돌아왔습니다. 예수의반대세력들은그가남다른능력을보여주었다고인정했습니다. 예수의제자들은빠르게늘어났으며, 로마에서도제자들이나타났습니다. 예수의제자들은도덕적인삶을살았고예수그리스도를신으로경배했습니다. 예수의삶에대한이러한전반적인요약내용은신약과도완전히일치합니다.[23] Gary Habarmas 의말에따르면 " 비기독교인자료중약 3 분의 1 이 1 세기에나타났으며, 대부분은 2 세기중반에나타났다 " 고되어있습니다.[24] 또한 Encyclopedia Britannica 에따르면 " 이러한독립적인이야기들은기독교에반대하는이들도예수의역사적진실성을의심하지않았음을증명합니다."[25] 초기기독교적설명 초기기독교인들은예수와관련하여수천건의서한과설교및주석을남겼습니다. 또한예수를언급한교리들도그가십자가에못박힌지 5 년부터나타나기시작했습니다.[26] 이러한비성경적글들은십자가에못박힘과부활을포함하여예수에대한신약의내용을대부분확인시켜주고있습니다.[27] 믿을수없을정도로놀라운점은이러한기록의일부또는전체 36,000 건이상이발견되었으며그중에서는 1 세기에작성된것도있습니다.[28] 이러한비성서적기록은전체신약중몇구절을제외한내용을재구성할수도있을정도입니다..[29] 이기록을작성한이들은예수를실존인물로묘사했습니다. 예수신화론자들은이러한기록이편향된것이라고무시합니다. 하지만이들이답해야하는질문은바로이것입니다. 예수가허구의인물이라면어떻게단수십년의그의삶에대해그렇게수많은이야기가쓰여질수있을까요?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5

신약성서 Ellen Johnson 과같은회의론자들은신약도 " 편향 " 되어있으며예수에대한증거로충분치못하다고합니다. 하지만가장비기독교적인역사학자들도고대신약필사본을예수의존재에대한확실한증거로간주합니다. 캠브릿지의역사학자이자무신론자인 Michael Grant 의경우신약을다른고대역사에대한증거와동일하게간주해야한다고주장합니다. 그래야하겠지만, 역사적자료가담긴고대기록과동일한기준을신약에적용한다면, 우리는역사적존재를누구도의심하지않은다수의이교도인물들을부정할수없는것처럼더이상예수의존재도부정할수없게됩니다.[30] 4 대복음서 (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 ) 는예수의생애와언행을묘사한주요기록이라할수있습니다. 누가복음의경우데오빌로에게전하는말로시작됩니다. " 모든일을맨처음부터완전히이해한나도데오빌로각하당신에게차례대로써서알리는것을좋게생각하였으니 "[31] 유명고고학자인 William Ramsey 경은원래누가복음의예수에대한역사적설명을거부한인물입니다. 하지만최근그는이렇게인정했습니다. " 누가야말로최고의사학자입니다... 이분은역사상최고의사학자들과함께존경받아야합니다... 누가가남긴역사는그신뢰성에있어서최고라할수있습니다."[32] 알렉산더와관련된초기자료는그가사망한후 300 년이지나서작성되었습니다. 하지만예수의삶에대한복음서들의이야기는실제에얼마나근접한것일까요? 예수를실제로본이들이그때까지살아있었으며, 또는예수에대한전설이완성되기까지충분한시간이있었을까요? 1830 년대에독일학자들은신약이 3 세기에작성되었으며이는예수의사도들이작성하기에는너무나늦은시기라고주장했습니다. 하지만 19, 20 세기에고고학자들이발견한필사본의사본을통해이러한예수에대한이야기들이 3 세기보다훨씬전에작성되었음이증명되었습니다. [ 참고 : " 하지만사실일까요?"] William Albright 는신약이작성된일자를 " 서기 50 년에서서기 75 년사이 "[33] 사이라고추정했으며, 캠브리지의사학자 John A. T. Robinson 의경우서기 40~65 년사이로추정했습니다. 이러한시간대가의미하는것은예수를본증인들이살아있었으며예수와관련된전설이나허구가완성되기훨씬전이라는뜻입니다.[34] C. S. Lewis 는복음서들을읽어본후이렇게적었습니다. " 문학사학자로서나는복음서들이허구가아니라는점을 100% 믿게되었습니다. 예수관련전설은많이읽어봤으며복음서와전설은다르다는점을매우명확하게확신할수있습니다."[35] 신약필사본의수는엄청납니다. 부분또는전체필사본의경우 24,000 건이상이존재하며이는다른어떤고대문서보다월등히많은양입니다.[36] 다른어떤종교적또는세속적인고대인물도예수그리스도만큼많은문서가뒷받침해주지못합니다. 역사학자 Paul Johnson 은이런의견을내놓았습니다, " 이를테면 Tacitus 와같은인물은단하나의중세필사본에만등장하지만초기신약필사본의양은놀라울정도입니다."[37] ( 신약의신뢰성에대한자세한정보는다음을참고하십시오. " 복음서는믿을수있습니까?")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6

역사적영향 허구는역사에거의영향을미치지못합니다. 역사학자 Thomas Carlyle 는이렇게말했습니다. " 세계의역사는위대한인물에대한전기라할수있습니다."[38] 국가의기반이나유산을신화적인인물이나신으로내세우는국가나정권은존재하지않습니다. 그렇다면예수그리스도는어떤영향을미쳤을까요? 평균적인로마시민은예수가사망한지오랜시간이지나고서야예수가미친영향을깨달았습니다. 예수는군대를지휘한적이없습니다. 책을쓰거나법을바꾼적도없습니다. 유대인지도자들과로마의황제들은예수와관련된기억을지워버리고싶었으며, 성공할것처럼보이기도했습니다. 오늘날우리가보는것은고대로마의유적뿐입니다. 황제의강력한군대와로마제국의강력한힘도모두기억저편으로사라졌습니다. 하지만예수는오늘날어떻게기억되고있을까요? 그가지금까지남긴영향력은무엇일까요? 역사상예수보다더많은책에쓰인인물은없습니다. 여러나라에서는예수의말을정부의기반으로활용했습니다. Durant 의말을빌리자면 " 그리스도의승리야말로민주주의의시작이었습니다."[39] 예수의산상수훈은윤리와도덕에있어서새로운패러다임을제시했습니다. 학교, 병원, 그리고인권단체들이그의이름으로설립되었습니다.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다트머스, 콜롬비아, 옥스포드를비롯한 100 개이상의유명대학들이그의제자들에의해설립되었습니다.[40] 서양문화권에서여성의지위가상승한것도예수가근원입니다 ( 예수시대의여성들은예수의가르침이퍼지기전까지열등한존재이자거의없는것이나다름없는취급을받았습니다 ). 모든인간의생명이중요하다는예수의가르침덕분에영국과미국에서는노예제도가사라졌습니다. 놀라운점은대중 ( 공생애 ) 사역으로 3 년만에이러한모든일들이일어났다는사실이니다. 유명한세계역사학자 H. G. Wells 에게역사상가장큰유산을남긴이가누구인지묻자그는이렇게답했습니다. " 그러한기준이라면예수야말로최고입니다."[41] 예일대의역사학자 Jaroslav Pelikan 은예수에대해이런글을남겼습니다. " 예수에대해누가개인적으로어떤생각을하거나믿음을갖더라도나사렛의예수가거의 20 세기동안서양문화권을지배해온인물이었음을부인할수는없습니다. 예수가태어나면서인류의달력대부분이시작되었고, 예수의이름에의해수백만명이그에게저주를하고, 예수의이름으로수백만명이기도를합니다."[42] 예수가존재하지않았다면, 그러한허구가어떻게이정도로역사에영향을미칠수있었는지에의문을가져야할것입니다.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7

허구와실제 전설속의신들이인간의환상과욕망을대신실현해주는슈퍼히어로들로묘사되는한편복음서들은예수를겸손하고인애를겸비하고순전한도덕적인인물로묘사하고있습니다. 추종자들은예수에대해목숨이라도기꺼이바칠수있는실존인물이라고말합니다. 비기독교과학자인 Albert Einstein 은이렇게말했습니다. " 복음서들을읽다보면예수가실존했다는느낌을받을수밖에없습니다. 단어하나하나에예수의성격이살아숨쉬고있습니다. 어떤전설이나신화도그만큼생생하지못합니다... 예수가실제로존재했다는점과그의말이아름다웠다는사실은누구도부인할수없습니다."[43] 예수의죽음과부활을이러한전설에서표절했다는게가능한일일까요? 예수가실존인물이아니라는주장은유튜브에서공개된영화인시대정신 (Zeitgeist) 에서도제기되었으며, 이영화를만든 Peter Joseph 은대담하게도이런주장을내세웠습니다. 사실예수는허구적인인물이며, 여러유신론적종교를비롯한기독교는그시대의사기라고할수있습니다..[44] 복음서에묘사된예수와신화속의신들을비교해보면그차이는분명합니다. 복음서에서드러난실제의예수와비교할때신화의신들은이러한환상속의요소를가진비현실적신들로그려지고있습니다. 미트라는바위에서태어났다고합니다.[45] 호루스는매의머리를가진것으로묘사됩니다.[46] 바커스, 헤라클레스를비롯한여러신들은페가수스라는말을타고천국에서날아왔다고합니다.[47] 오시리스의아내인이시스는그를살해한후시신을 14 조각으로자른후에다시모아서부활시켰다고합니다.[48] 그렇다면기독교에서는이러한신화를바탕으로예수의죽음과부활에대한이야기를만들어낸것일까요? 예수의추종자들은전혀그렇게생각하지않으며, 예수의부활이사실이라는주장에대해목숨이라도걸수있다고합니다. [ 참고 : " 예수는죽은후에부활한것인가요?"] 게다가 " 예수의부활과유사하게부활한신에대한이야기들은예수의부활이알려진후최소 100 년후에처음으로알려졌습니다."[49] 다시말하자면, 호루스, 오시리스, 미트라등의신이죽었다가부활했다는이야기는원래신화에없었으며, 복음서에예수에대한이야기가쓰여진후에추가된것입니다. 룬드대학교수인 T. N. D. Mettinger 는 " 현대학자들은부활한신들이기독교보다나중에등장했다는점에거의공통적으로동의하고있습니다. 이신들은모두 1 세기이후에등장했습니다."[50] [ 메모 50 참고 ]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8

대부분역사학자들도이러한신화의신들과예수그리스도간에진정한유사점은없다고합니다. 하지만 C. S. Lewis 의생각은영생에대한인간의욕망과관련된공통적인주제는존재한다는것입니다. Lewis 는반지의제왕 (The Lord of the Rings) 3 부작의저자인 J. R. R. Tolkien 과나눈대화에대해이렇게설명합니다. Tollkien 은 " 예수에대한이야기 " 는 " 진정한신화일뿐이고실제일어난사건과는엄청난차이가존재합니다 " 라고말했습니다.[51] 신약성서연구학자인 F. F. Bruce 의결론은이렇습니다. " 일부작가들은 ' 예수신화론 ' 을활용할수도있겠지만, 역사적인증거를기반으로활용하지는않습니다. 편견이없는역사학자들에게그리스도의역사적진실성은줄리어스시저의역사적진실성만큼이나자명합니다. ' 예수신화 ' 론을퍼뜨리는것은역사학자들이아닙니다."[52] 한남자가있었습니다 그렇다면역사학자들은예수를실존인물로보고있을까요? 역사학자들에따르면알렉산더대왕과예수그리스도는모두실존인물입니다. 하지만예수에대한필사본증거는알렉산더와관련된역사적기록보다훨씬위대하고수백년이상예수의삶에근접해있습니다. 게다가예수그리스도의역사적영향은알렉산더가미친영향을크게뛰어넘습니다. 역사학자들은예수의실존여부에대해다음과같은증거를제시합니다. 고고학계에서이루어지고있는발견은복음서에나온인물과장소를계속해서증명해주고있으며, 가장최근에는본디오빌라도와가야바가 1 세기에나사렛에존재했다는증거도발견된바있습니다. 예수의존재를기록한역사적문서는수천건이넘습니다. 예수가떠나고 150 년이지나지않아기독교신자가아닌 9 명을포함하여 42 명에달하는작가들이예수를언급하기시작했습니다. 동일한시기에디베료황제를언급한세속작가의수는 9 명이고, 줄리어스시저의정복을언급한작가는 5 명에불과합니다. 하지만두황제의존재를부인하는역사학자는없습니다.[53] 종교관련여부와무관하게역사학자들은예수그리스도야말로다른어떤인물보다우리가사는세상에큰영향을미쳤음을인정합니다. 위대한세계역사학자인 Will Durant 는예수신화론을조사한후, 다른신화속의신들과달리예수가실존인물이라는결론을내렸습니다.[54] 역사학자 Paul Johnson 은진지한학자라면예수의존재를인정한다고말합니다.[55] 무신론자인역사학자 Michael Grant 도 " 정리하자면, 현대의비판방식으로는예수신화론을뒷받침할수없습니다. 최고의학자들이몇번이고예수신화론을반박해왔습니다."[56] 비기독교역사학자인 H. G. Wells 는예수그리스도의존재에대해가장잘설명하고있습니다. 한남자가있었습니다. 그리고이부분이야말로누구도지어낼수없는진실입니다.[57]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9

예수는정말로죽은후에부활한것인가요? 예수그리스도를실제로본이들은예수가십자가에못박혀죽은후에다시살아난것을믿는것처럼말하고행동했습니다. 어떤신화나종교도그렇게열정적인믿음을가진추종자들을갖지못했습니다. 하지만예수그리스도의부활에대해단지믿음만가지고받아들여야할까요? 아니면역사적인증거가존재할까요? 일부회의론자들은부활에대한이야기가거짓임을입증하기위해조사를시작했습니다. 이들은무엇을발견했을까요? ( 이곳을클릭하면볼수있습니다. " 예수는죽은후에부활한것인가요?") Endnotes Was Jesus a Real Person? 1. Ellen Johnson and Larry King, What Happens After We Die? Larry King Live, CNN, April 14, 2005,http://transcripts.cnn.com/TRANSCRIPTS/0504/14/lkl.01.html. 2. Quoted in David C. Downing, The Most Reluctant Convert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2002), 57. 3. C. S. Lewis, The Inspirational Writings of C. S. Lewis: Surprised by Joy(New York: Inspirational Press, 1986), 122-3. 4. Alexander the Great: The Good Sources, Livius,http://www.livius.org/ajal/alexander/alexander_z1b.html. 5. Malcolm Muggeridge, Jesus Rediscovered (Bungay, Suffolk, UK: Fontana, 1969), 8. 6. Jennifer Walsh, Ancient bone box might point to biblical home of Caiaphas, MSNBC.com, August 31, 2011,http://www.msnbc.msn.com/id/44347890/ns/technology_and_scie nce-science/t/ancient-bone-box-might-point-biblical-home-caiaphas/. 7. Rene Salm, The Myth of Nazareth: The Invented Town of Jesus, American Atheist.org, December 22, 2009, http://www.atheists.org/the_myth_of_nazareth,_does_it_really _Matter%3F. 8. Paul Johnson, A Historian Looks at Jesus, speech to Dallas Seminary, 1986.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10

9. Quoted in Josh McDowell and Bill Wilson, Evidence for the Historical Jesus (Eugene, OR: Harvest House, 1993), 23. 10. Darrell L. Bock, Studying the Historical Jesus (Grand Rapids, MI: Baker, 2002), 46. 11. D. James Kennedy, Skeptics Answered (Sisters, OR: Multnomah, 1997), 76. 12. Flavius Josephus, Antiquities of the Jews (Grand Rapids, MI: Kregel, 1966), 423. The quote is from book 20 of the Antiquities. 13. Ibid., 379. Quotation is from the Arabic translation of Josephus words about Jesus because some scholars believe the Christian version, which affirmed Jesus resurrection as historical, was altered. However, the Arabic translation cited here was under non-christian control, where alterations by Christians would have been virtually impossible. 14. Bock, 57. 15. McDowell and Wilson, 42-43. 16. Ibid., 44. 17. Will Durant, Caesar and Christ, vol. 3 of The Story of Civilization (New York: Simon & Schuster, 1972), 555. 18. Quoted in Durant, 281. The quote is from Annals 15:44. 19. McDowell and Wilson, 49-50. 20. Gary R. Habermas, Was Jesus Real, InterVarsity.org, August 8, 2008,http://www.intervarsity.org/studentsoul/item/was-jesus-real. 21. Ibid. 22. Gary R. Habermas and Michael R. Licona, The Case for the Resurrection of Jesus (Grand Rapids, MI: Kregel, 2004), 127. 23. Norman Geisler and Peter Bocchino, Unshakable Foundations (Grand Rapids, MI: Bethany House, 2001), 269. 24. Habermas, Was Jesus Real. 25. Quoted in Josh McDowell, Evidence That Demands a Verdict, vol. 1(Nashville: Nelson, 1979), 87. 26. Habermas and Licona, 212. 27. McDowell and Wilson, 74-79. 28. Norman L. Geisler and Paul K. Hoffman, eds., Why I Am a Christian(Grand Rapids, MI: Baker, 2001), 150. 29. Bruce M. Metzger, The Text of the New Testament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86. 30. Michael Grant, Jesus: An Historian s Review of the Gospels (London: Rigel, 2004), 199-200. 31. Luke 1:1-3. 32. Quoted in Josh McDowell, The New Evidence That Demands a Verdict(Nashville: Thomas Nelson, 1999), 61. 33. William Albright, Toward a More Conservative View, Christianity Today,January 18, 1993. 34. John A. T. Robinson, Redating the New Testament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76), 352-3.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11

35. C. S. Lewis, God in the Dock (Grand Rapids, MI: Eerdmans, 1970), 158. 36. F. F. Bruce, The Books and the Parchments (Old Tappan, NJ: Revell, 1984), 168. 37. Paul Johnson, Ibid. 38. Quoted in Christopher Lee, This Sceptred Isle (London: Penguin, 1997), 1. 39. Will Durant, The Story of Philosophy (New York: Pocket, 1961), 428. 40. Quoted in Bill Bright, Believing God for the Impossible (San Bernardino, CA: Here s Life, 1979), 177-8. 41. Quoted in Bernard Ramm, Protestant Christian Evidences (Chicago: Moody Press, 1957), 163. 42. Jaroslav Pelikan, Jesus through the Centuries (New York: Harper & Row, 1987), 1. 43. Quoted in What Life Means to Einstein: An Interview by George Sylvester Viereck, Saturday Evening Post, October 26, 1929, 17. 44. Peter Joseph, Zeitgeist, http://zeitgeistmovie.com/http://vimeo.com/13726978. In the YouTube documentary, Zeitgeist, Peter Joseph uses hand-picked sources (Gerald Massey and Acharya S.), attempting to build a case that Jesus is a copycat of the ancient Egyptian god, Horus. Regarding Zeitgeist s sources, Dr. Ben Witherington notes, Not a single one of these authors and sources are experts in the Bible, Biblical history, the Ancient Near East, Egyptology, or any of the cognate fields.they are not reliable sources of information about the origins of Christianity, Judaism, or much of anything else of relevance to this discussion. http://benwitherington.blogspot.com/2007/12/zeitgeist-ofzeitgeist-movie.html. The alleged parallels between Jesus and Horus are analyzed and systematically refuted in the following website:http://kingdavid8.com/copycat/jesushorus.html. 45. Lee Strobel, The Case for the Real Jesus (Grand Rapids, MI: Zondervan, 2007), 170-71. Mithraism developed too late to have influenced Christianity. Mithraism was a late Roman mystery religion that became a chief rival to Christianity in the second century and later. Quoted in Strobel, 166-76. 46. Ibid 163. 47. http://en.wikipedia.org/wiki/horus. 48. Habermas and Licona, 90. 49. Ibid. 50. Quoted in Strobel, 160-61. [In his interview with Strobel, Michael Licona states that Mettinger takes exception to that nearly universal scholarship by claiming that there are at least three and possibly as many as five dying and rising gods that predate Christianity. However, after combing through all these accounts and critically analyzing them Mettinger adds that "none of these serve as parallels to Jesus." Mettinger writes, "There is, as far as I am aware, no prima facie evidence that the death and resurrection of Jesus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12

is a mythological construct, drawing on the myths and rites of the dying and rising gods of the surrounding world. The death and resurrection of Jesus retains its unique character in the history of religions."] 51. Quoted in Chuck Colson, Jesus Christ and Harry Potter, Breakpoint, July 29, 2011, http://www.breakpoint.org/bpcommentaries/entry/13/17568. 52. F. F. Bruce, The New Testament Documents: Are They Reliable? (Grand Rapids, MI: Eerdmans, 1997), 119. 53. Habermas and Licona, 127. 54. Quoted in Durant, 553-4. 55. Paul Johnson, Ibid. 56. Grant, 200. 57. H. G. Wells, The Outline of History (New York: Doubleday, 1949), 528. 본기사에대한복제허가 : 출판자는서면승인없이본내용에대한복제를허가하나, 내용에대한수정이없어야하며비영리적인목적일시에만해당합니다. 출판자의서면승인없이본내용의일부를변경하거나전후관계에무관하게사용할수없습니다. 본기사와 Y-Origins 및 Y- Jesus 지의인쇄본은다음사이트에서주문할수있습니다. http://jesusonlineministries.com/resources/products/ 2012 JesusOnline Ministries. 본기사는 Bright Media Foundation & B&L Publications 에서 Y- Jesus 에부록으로제공한것입니다. Larry Chapman, 편집장예수그리스도관련증거에대한기사를더보시려면 www.y-jesus.com 을방문해주십시오. 예수는실존인물이었을까요?>>>Y-Jesus.org/Korean Page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