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Similar documents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日상반기콘솔게임시장규모전년대비 21% 감소 상반기일본콘솔게임시장규모 - 2,390억엔 (24억달러 ) 日시장조사업체인 Enterbrain의조사에따르면, 일본상반기 (2008년 4월 ~9월 ) 콘솔게임시장규모는 2,390엔 (24억달러 ) 으로전년동기대비 33% 하락콘솔

......

<C5EBB1C73339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Layout 1

(Collaboration) Nikkei II(Kindom Hearts II) (Final Fantasy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은상이한업종또는업무형태간공동작업으로서, 소비자들에게익숙한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EU, 게임타이틀의무보증기간 2년으로규제하는법안상정佛 Ubisoft, 영화특수효과시장진출佛 Inforgrames, 2008 회계연도 3억 1,933만달러순손실기록스웨덴게임개발사, DSi용증강현실게임 Ghostwire 출시유럽콘솔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2

( )4부-1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탈출시 日 Sega, 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 PlaySega.com 런칭日콘솔게임업체 Sega가 SNS 기반온라인캐주얼게임포털사이트 PlaySega.com 을지난 12월 5일오픈 PlaySega.com에서

마리오와 소닉 리우 올림픽™

l i n e a r r a d i a n c e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DS용타이틀판매량감소로올해실적전망치하향조정獨게임개발사 Crytek, 폭력게임금지법통과시다른국가로옮길것 Wii Sports Resort, 발매 2주만에유럽판매량 60만장돌파英애니메이션엔진업체 NaturalMot

英정부, 등급시스템과세제혜택논의위한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 英, 게임산업정책위원회발족영국정부가문화미디어체육부 (Department Of Culture, Media and Sport), 비즈니스혁신기술부 (Department for Business Innovation and

Microsoft PowerPoint - 04history.pptx


獨정부, 폭력게임의개발및유통금지법안추진독일내게임업체, 폭력게임개발스튜디오타지역이전要 독일을구성하고있는 16개주의총리 (Innenminister) 들이지난 6월초한자리에모여독일내폭력적인게임의개발및유통을금지하는법안을논의하고, 오는 9월 27일치르는선거전까지해당법안이독일국회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1차내지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와 Sony, 콘솔통해영화서비스및캐주얼게임제공 GTA, Nintendo DS 버전출시하며인기지속美 Yahoo, 게임내광고위해 Double Fusion과기술제휴게임음악산업의급부상북미콘솔 HW/SW 판매량 (6월) 4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온라인게임강화통해아시아시장공략본격화천명美온라인게임업체 Blizzard, 콘솔 MMO 게임개발중캐주얼게이머부상에따라하드코어게임약화美캐주얼게임업체 Big Fish, 캐나다지사설립에 8,300만달러투입게임주식도금융위기에타격 M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콘솔시장규모, 10 년내 30% 이상위축유력 IGDA 일본지부 일본콘솔게임시장, 성장한계에봉착국제게임개발자협회 (IGDA: International Game Developer Association) 일본지부의신키요시대표가 9월

美온라인게임시장에빠르게확산되는부분유료화모델 한국부분유료화게임, 美새비즈니스모델로부각넥슨의메이플스토리가콘솔패키지판매와온라인게임정액제가일반화된미국게임시장에서부분유료화방식으로성공함에따라, 미국게임업체들의부분유료화모델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음 넥슨의메이플스토리는 2005년진출,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신문사 Telegraph, 캐주얼게임사이트출시英게임업체 Codemasters, 내부개발력강화통해성장도모할것佛 Infogrames, Atari 게임덕에상반기매출전년대비 44.5% 증가前 Activision 자회사 Swordfis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Activision Blizzard의수익창출전략英게임퍼블리셔 SCi Entertainment, 브랜드혁신단행英게임퍼블리셔, 유통업체가격경쟁우려러시아게임업체 1C, EA 게임러시아퍼블리싱계약유럽콘솔 HW 판매순위 (9월넷째주 )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pkm_bank_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日모바일게임업체, 유럽시장공략가시화 日게임업체, 유럽모바일게임시장의 5% 차지할전망日게임업체인 Capcom과 Namco Mobile이내부조직의정비를마치고, 유럽모바일게임시장공략을개시할계획이라고밝힘 이들업체들은유럽시장에서자신들의입

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Blizzard, 4년간 WoW 누적운영비 年매출액의 1/7 수준에불과美학원, SAT 대비용게임 개발 기능성게임증가세반영 EA, 신작 Spore 로게임매출과관련콘텐츠매출동시겨냥 EA, Take-Two 인수공식포기 Paramoun

유럽의회, 게임은어린이들의창의력배양 유럽의회 IMCO 위원회, 게임은우려하는만큼위험하지않아 유럽의회의인터넷시장소비자보호위원회 (IMCO: the Internal Market and Consumer Protection) 는게임이아동의폭력성을조장한다는기존의논란과달리어린이들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C5EBB1C73332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BCF6C1A42E687770>

2018 년 5 월 1 주 1. 국외디지털콘텐츠생태계 (Ⅱ) 3 1. 국내 DC 산업동향 1-1. SKB " 옥수수아시아시장진출한다 " 조선일보, 4 월 27 일 레진엔터, 게임 영화등신규사업속도디지털타임스, 5 월 1 일 전작인기에의존하는게임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彿 Ubisoft, Wii 타이틀판매호조로 2008년매출 14% 증가英게임업체 Empire, 법정관리돌입英선불결제업체 Ukash, 스페인시장진출폴란드 PC게임개발사 CD Projekt, 프랑스퍼블리셔와분쟁美게임미디어업체 IGN,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Ubisoft, PC불법게임은콘솔매출까지잠식해 글로벌완구업체 Tomy, 자사 IP 활용한게임출시 Infogrames, Atari 인수완료佛온라인게임유통업체 Metaboli, 美 GameTap과합병 GameStop, 프랑스최대유통

Wii와 Wii Music 타이틀을비치해, 학생들이이를이용하면서음악을자연스럽게배울수있도록지원할계획제휴대상학교에는 San Francisco의 Blue Bear School of Music과 New York의 Opus 118 Harlem School of Music와같은음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MS, Xbox360 가격인하단행... 미래시장선점위한포석온라인과콘솔수년내통합될것...MS RealNetworks 게임사업, 올 2분기 3,500만달러매출올려게임유통업체 GameStop, 노르웨이, 뉴질랜드유통업체인수북미 PAX

해외 MMORPG, 수익극대화위해콘솔게임으로잇따라출시 대항해시대온라인 등다수 MMORPG, 콘솔로출시예정 Blizzard의 World of Warcraft 의인기에밀려빛을보지못했던해외 MMORPG들이 PC뿐만아니라, Xbox360, PS3 등차세대콘솔플랫폼도함께출시하는

<4D F736F F D20B1E2C8B95FB1E8C1A4C0B15FC4B3C1D6BEF3C0AFC0FABCBAC7E2BFA1B5FBB8A5B0D4C0D3B5F0C0DAC0CEBFACB1B82E646F63>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의회, 게임등급체계 PEGI 공식지지선언유럽의대표게임전시회 Games Convention, 공식취소결정스웨덴게임업체 Grin, 영화와게임의융합가속화될것으로전망러시아캐주얼게임시장 2008년결산및 2009년전망 Activisio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월1일자.hwp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Nintendo 온라인서비스, 당초기대보다저조한실적 Iwata Nintendo 타이틀, 디지털다운로드실적보다소매유통우세여전 Nintendo는소매업체를통한게임타이틀판매와덧붙여온라인다운로드서비스 WiiWare와 DSiWare를각각지

미술00부속(001~007)2ee

사라 진 것 같았다. 시계를 바라보니 어느덧 10시였다. 이때쯤 이면 자신의 강민이 유화를 깨우러올 시간이었다. 강민은 유화 가 일자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매일아침 10시만 되면 유화를 깨우러 집으로 찾아 왔다. 10시가 조금 넘어 서 강민이 문을 열고 들어왔다. 누나


제 호 제 호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e 스포츠산업전망 마닐라사무소 배경 ㅇ인도네시아의 e 스포츠생태계는 e 스포츠국내경기수증가, 역량있는인재발굴및 정부의지원방안확대로성장하는추세임 주요내용ㅇ인도네시아는 90년대부터 퀘이크 2(Quake II

Microsoft Word _Type2_기업_액토즈소프트.doc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유럽게임인구, 10대비중 45% 로급증예상 GameVision 英 Eidos, 소비자각자가임의로게임가격정하는예약판매방식시도 Gameloft, 다운로드게임확충위해 Interplay와콘텐츠제휴체결파산한 Midway 유럽사업부매각완료

Fashionbiz


BTSK

<C5EBB1C73339C8A 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Koei 등일본게임업체, 전체매출의 90% 가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 일본게임업체, 내수시장의존도상당히높아 Koei 등일본의유명게임업체들이전체매출의상당량을여전히내수시장에의존하고있다고게임웹진 Joystiq.com이지난 19일보도함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주요온라인게임들속속러시아시장진출 Age of Conan, 러시아에서올 4 분기출시 최근유료회원 70 만을모으며파장을불러일으킨 Age of Conan 개발사 Funcom 과 러시아게임퍼블리셔인 1C Company 는 <Age of Conan: Hyborian Advent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보수당, 자국내게임개발사에세제혜택적극검토英게임업체 Splash Damage, 'PC 중심의전략으로는 AAA 급게임출시어려워 Ubisoft, e-commerce 업체 Digital River와서비스제휴체결폴란드게임업체 CD Pr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일본게임시장동향 일본내 Second Life 류서비스의현황과전망 3D 가상현실서비스, 수익모델부재로퇴출위기지난 2007년을전후해일본내에서다수출시되었던 Second Life 류의 3D 가상현실서비스들이뚜렷한수익모델을찾지못하고서비스종료되는사례가속속

英정부, 세제혜택등게임산업진흥정책검토中英게임산업의위협요인 3가지 英정부가지난 6월 16일발간한 Digital Britain Report 에따르면높은원가, 기술력부족, 英지적재산권부족이英게임산업의위협요소로지적됨높은원가 : 자국게임업계로의투자유도를위한英정부의각종지원책에도불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英게임업체 Codemasters, 2009년하반기상장준비英게임업체 505 Games, 수영선수 Phelps 소재게임개발英게임업체 Slitherine, 유럽유통파트너로 Koch Media 선정독일웹게임업체 Bigpoint, MTV

글로벌게임산업 Trend 북미게임시장동향 EA, 자사게임의영화化로 Hollywood 진출에나서 Unreal Engine 4, PC가아니라차세대콘솔에역량집중할것오픈소스기반휴대용콘솔게임기 'Pandora' 유명게임음악콘서트, EMI에서 CD로출시美게임내광고시장규모 (200

K-IFRS,. 2013, , 2, 3,.,.. 2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3[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4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1,

12월1일자.hwp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 SHE-9 호 (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게임유통질서왜곡시키는중고게임판매 중고게임판매에대한우려의목소리높아짐전설적인 PC게임 Elite 의개발자 David Braben은英 Nottingham에서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열린 GameCity 축제에서최근게임유통업체인 HMV의중

<C1A4C3A5B8DEB8F05FC1A C8A35F31B1B32E687770>

2

( )4부-1

펀드명 : DB 지수연계리자드증권 NHE-4[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1,

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Microsoft Word _온라인게임.doc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Square Enix, 자사타이틀온라인유통플랫폼 Steam 으로제공개시 The Last Remnant, Steam 통해출시 Final Fantasy 시리즈로유명한일본게임업체 Square Enix가북미, 호주및유럽지역진출전략의일환으로 PC게임온라인유통서비스인 Steam과

글로벌게임산업 Trend 국내게임시장동향 국내아케이드게임산업의위기와전망 2009년온라인게임, SF와액션이부상해외유명게임엔진사, 한국기점으로아시아시장공략임박한 iphone App Store 국내출시와예상되는파장오락실격투게임, e스포츠로부활국내온라인게임순위국내게임 SW 판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유럽게임시장동향 佛 Ubisoft, PC게임개발사 Nadeo 인수 Codemasters, 향후출시될타이틀에 NaturalMotion 의애니메이션엔진적용독일의모바일 MMO 게임 TibiaME, 내년상반기 iphone 진출 Xbox 360, 英대학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9(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펀드명 : DB 지수연계듀얼엑시트 26(USD)[ELS- 파생형 ]_ 운용 공시일 : 계약금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거래대상 거래유형 매수 (1) 매도 (2) 순포지션 (1-2) 비고 신규 주식 ELS 장외 누계 주식 ELS

( )4부-2

7-3 Art and Video Games_ Intersections_그림.hwp

08~15_º¸°ÇÀÇ·áºÐ¾ßODAÆò°¡

< B0D4C0D3B9E9BCADBFE4BEE05F E687770>

세계의 게임 시장

<C5EBB1C73331C8A32838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2E687770>

글로벌게임산업 Trend 중국게임시장동향 중국온라인게임산업규제현황및이슈 中정부의온라인게임역기능방지대책, 실효성은낮은편중국정부는현행법과같은효력을가진조례에서미성년자의 PC방출입을금지하고있는데, 이는심야특정시간이용제한이아닌전면출입금지를규정하고있음 그러나상하이나베이징등의중국대

슬라이드 1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Transcription:

문화기술 (CT) 동향 CT 동향 : 게임플랫폼 3. 잭스패로우, 설리반과함께즐기는 콜라보레이션게임 Skylanders는게임캐릭터인피규어를구매하여 Portal of Power 이라는거치대위에올려놓고캐릭터를조종하며즐기는콜라보레이션게임 (Collaboration Game) 의성공으로큰관심을받고있음. 게임이하나의문화산업으로발돋움하면서게임과타문화와의콜라보레이션이활발해지면서게임과다른문화군의융합은거침없이늘어나고있음 1. 게임산업의미래가된콜라보레이션게임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 이란마케팅용어로각기다른분야에서지명도가높은둘이상의브랜드가손을잡고새로운브랜드나소비자를공략하는기법을말하며, 주로패션계에서디자이너간의공동작업을일컫는말로많이쓰였으나최근에는다양한분야에서사용 게임업계에서는그동안주로콘솔게임에대한콜라보레이션이많이이뤄졌으나최근모바일게임과온라인게임에서도이같은마케팅이활발히이뤄지고있음 게임과게임의콜라보레이션은특정게임의캐릭터, 아이템, 게임스테이지등게임요소들을다른게임속에구현하거나다른게임의요소들과결합시켜새로운콜라보레이션타이틀을개발하는방식이일반적임 지난 2013 년 6 월 7 일에는 1980 년대게임문화에영향을받은미술작품을전시해온 iam8bit 가 6 번째전시회를 Los Angeles 에서개최하면서게이머와예술가들의높은관심을 받으며, 게임과예술의콜라보레이션에대한관심이증대되고있음 (Polygon, 2013. 5. 23) 82

2013 년 8 월호 - 통권 31 호 iam8bit 는거대한규모와인터렉티브작품들을전시한다는점뿐만아니라 아티스트들이직접관객들에게자신의작품을설명한다는점에서도기존의게임관련 전시회와구분되는특징을가지고있음 2. 콜라보레이션게임에서게임산업의미래가보인다 1) 콜라보레이션게임의인기와타메이저업체의진입 미국게임업체인 Activision Blizzard 는 2012 년총매출이전년대비 2% 증가한역대최대인 48 억 6000 만달러 ( 전년대비 11 억달러증가 ) 를기록해역대최고매출을달성하였음 (gameshot.net, 2013. 2. 8) 이는 2011 년런칭이후총 10억달러이상의매출을발생시킨 Skylanders 시리즈덕분으로게임과연계된 Skylanders 완구는누계약 1억달러이상이팔린것으로알려짐 또한, 북미와유럽을통틀어 Skylanders 의프랜차이즈액세서리팩과피규어는베스트셀러 1위에올라 2013 년 1분기에가장많이팔린게임으로집계됨 (inven, 2013. 5. 9) 그림 43. Skylanders 의피규어 ( 좌 ) 와 Disney Infinity 의피규어 ( 우 ) 출처 : ( 좌 )EDGE(2012, http://www.edge-online.com/news/diablo-pandaria-and-skylanders-fire-activision-to-record -revenues/) ( 우 )joystiq(2013, http://www.joystiq.com/2013/01/15/disney-infinity-powered-by-plastic-incredibles-monsters-pir ate/) 83

문화기술 (CT) 동향 Disney 사는 Disney Infinity 라는이름으로콘솔, PC 등의플랫폼과연결되어있는포트에실제게임이저장된피규어를꽂으면이에맞는캐릭터로게임을즐길수있는 인터랙티브게이밍플랫폼 을선보임 (GAMESPOT, 2013. 4. 24) 현재, Disney Infinity 에는애니메이션 <The Incredibles> 의 Mr. Incredibles 과영화 <Pirates Of The Caribbean> 의 Jack Sparrow, 애니메이션 <Monsters, Inc.> 의 Sullivan 등이캐릭터로등장함 토이박스 (Toybox) 를활용해마인크래프트처럼자신의세계를직접만들수있고, 캐릭터의상호작용도지원하며, 여기에최대 4명까지참여가능한멀티플레이모드와캠페인등도선보인다는계획임 Disney Interactive 의 Bill Roper 부사장은 <Toy Story 3> 게임개발진이참여한캐주얼게임 Disney Infinity 에 <Star Wars> 캐릭터가추가될수있다 고밝히며, Disney 가소유한 <Star Wars> IP를여러게임에활용하겠다는뜻을밝힌것으로풀이됨 Angry Birds 도자사의 Star Wars2 버전에 Skylanders 나 Disney Infinity 처럼 Telepods 이라는작은피규어를카메라에스캐닝하여해당완구를게임속에서사용할수있는콜라보레이션게임을출시한다고발표하였으며, Hasbro 에 30 종이상의 Telepods 이발매될것이라밝힘 (engadget, 2013. 7. 19) 그림 44. 앵그리버드의 Telepods 출처 : engadget(2013, http://www.engadget.com/2013/07/19/angry-birds-telepods-hands-on/) 84

2013 년 8 월호 - 통권 31 호 일찍부터콜라보레이션이시도된일본의경우, Nintendo 가자사게임들을한데모아 1999 년부터출시해온대전액션게임인 Super Smash Bros( 대난투스매시브라더스 ) 시리즈가유명 (PLAYING THE CANON, 2013. 2. 7) Super Smash Bros 시리즈는 Nintendo 의 Mario, Luigi, Donkey Kong, Pikachu 등간판게임들의캐릭터들이총결집한콜라보레이션타이틀이며, Wii U와휴대용게임기인닌텐도 3DS 등으로출시되고있음 게임전문정보사이트 VG Chartz 에따르면, Super Smash Bros 의판매량은전세계누적판매량은 2,435 만장 (2013 년 8월 4일기준 ) 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 (VG Chartz. 2013. 8. 4) 국내의경우, 한게임의이너월드가콜라보레이션으로이슈를끌었는데, PC 패키지게임창세기전시리즈로유명한소프트맥스가개발한이너월드의경우소프트맥스의주요 IP인창세기전과포리프를활용한캐릭터카드를선보여화제를모음 ( 매경게임진, 2013. 7. 25) 한게임측은 유명게임 IP이다보니이에대한추억을가진이용자들이많았고이너월드에최적화된콘텐츠로제작된점과이너월드특유의게임성이맞물리면서좋은반응을얻을수있었다 며 이에새로운콜라보레이션도준비중인상황 이라고설명 네오싸이언이서비스하는카드배틀게임퍼즐앤드래곤도최근유명애니메이션에반게리온을활용한콘텐츠를선보여이슈몰이를한바있음 85

문화기술 (CT) 동향 그림 45. 한게임의이너월드가선보인콜라보레이션게임카드 출처 : 매경게임진, 2013, http://game.mk.co.kr/main/gamenews_print.php?no=201300631686&category=900207) 2) 게임산업의콜라보레이션, 시너지효과발생가능할까? 게이머들은게임타이틀의수가많아질수록라이벌격인두작품의승패를확실히하고싶다는욕구가생겨날수밖에없고, 업체들역시시리즈를섞음으로써부족한콘텐츠를확보하고다양한이용자층에자사의게임을알릴수있는장점이있음 ( 머니투데이, 2013. 4. 24) JCE 사업본부장지웅본부장은 온라인게임콜라보레이션은많은준비를필요로하며, 장 단점을분석해양사간의최대시너지를이끌어내는것이중요하고, 공동마케팅을통한시너지강점분석을통해당장의손익보다미래가능성에투자해야한다 고하며, 무분별한콜라보레이션보다는신중한전략이필요하다는의견을보임 ( 경향게임스, 2011. 6. 14) 게이머들의호기심가득한욕구충족및기존의유명게임및 IP들의결합으로큰마케팅비용없이많은팬층을확보할수있는효과가높을것으로판단됨 또한, Skylanders 와 Disney Infinity 등과같이게임과피규어등의만남을통해기존 게임타이틀판매에국한된매출에서벗어나완구, 캐릭터등의판매수익확대등의 효과가발생할수있을것으로보임 86

2013 년 8 월호 - 통권 31 호 참고문헌 경향게임스 (2011. 6. 14). 온라인게임콜라보레이션시너지효과에주목. Availab le at http://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986 머니투데이 (2013. 4. 24). [ 게임의전설 ] 격투게임콜라보레이션의시작 킹오브파이터즈 시리즈 (2). Available at http://news.mt.co.kr/mtview.php?no=2 013042418108159402 매경게임진 (2013. 7. 25). 카드게임, 애니에서인기아이돌까지 이색콜라보화제. Available at http://game.mk.co.kr/main/gamenews_print.php?no=2013006316 86&category=900207 EDGE(2012. 11. 8). Diablo, Pandaria and Skylanders fire Activision to record revenues. Retrieved from http://www.edge-online.com/news/diablo-pandar ia-and-skylanders-fire-activision-to-record-revenues/ engadget(2013. 7. 19). Hands-on with Angry Birds Star Wars 2 and Hasbro' s Telepods (video) Hands-on. Retrieved from http://www.engadget.com/2 013/07/19/angry-birds-telepods-hands-on/ gameshot.net(2013. 2. 8). 액티비전블리자드, 사상최대매출달성. Available at http://www.gameshot.net/common/con_view.php?code=ga51144dcbe09e9 GAMESPOT(2013. 4. 24). Star Wars characters not ruled out for Disney Infin ity. Retrieved from http://www.gamespot.com/news/star-wars-charactersnot-ruled-out-for-disney-infinity-6407488 inven(2013. 5. 9). 액티비전블리자드 1분기실적발표, " 매출 수익늘었지만안심할수없다 ". Available at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57268 PLAYING THE CANON(2013. 2. 7). SUPER SMASH BROS. (1999). Retrieved f rom http://playingthecanon.com/2013/02/07/super-smash-bros-1999/ Polygon(2013. 5. 23). iam8bit s video game-themed art show returns to L.A. June 7. Retrieved from http://www.polygon.com/2013/5/23/4359118/i-am-8 -bit-art-show-2013 joystiq(2013. 1. 15). Disney Infinity powered by plastic Incredibles, Monsters, Pirates toys; launches in June. Retrieved from http://www.joystiq.com/2013 /01/15/disney-infinity-powered-by-plastic-incredibles-monsters-pirate/) VG Chartz(2013. 8. 4). Retrieved from http://www.vgchartz.com/gamedb/?n ame=super+smash+bros 용어정리 피규어 Figure. Figurine 을줄인표현으로관절이움직일수있도록만들어다양한동작을표현할수있는인간 동물형상의모형장난감을뜻함 IP(OCULA) 본고에서의 IP 는캐릭터 IP 를말하며, 캐릭터 IP 는캐릭터의지적재산권을뜻함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