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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철학 제 15 호 2009 가을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이혜자 미리내성모성심수녀회, 신약신학 서강대학교신학연구소

연구논문 [ 신학 ]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1)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이혜자 미리내성모성심수녀회, 신약신학 1. 들어가는글 2. 연구방법론 3. 요한 2,13-22의분석과해설 4. 예수의죽음에대한표현들 5. 요한복음에서예수의대속적죽음의의미 6. 나가는글 1. 들어가는글신약성경은예수의십자가죽음에대해다양한방법으로표현한다. 공관복음서나바오로문헌등초기그리스도교는예수의죽음을희생적의미로보고제의적용어로표현한다. 특히히브리서는예수의죽음에대해희생적의미를제의의용어로설명한다. 그러나요한복음서는예수의죽음을희생적 1) 요한 2,13-22 을거의모든성경이 성전정화 라고제목을붙인다. 그러나필자는이논문의주제에맞추어 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이라고제목을붙인다. 왜냐하면예수의성전에서의행동과말씀은성전과희생제사를정화하는의미이상을뜻하기때문이다.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1

대속적의미로해석하지만, 제의적언어로표현하지는않는다. 요한은그의희생적죽음을제의의용어로기술하지않으며고난 ( 마르 8,31; 9,12) 이나수치 ( 필립 2,8) 로말하지도않는다. 2) 요한은예수의죽음에대해전통적해석을알고있었으나다른방법으로표현하고있다. 필자는그이유를성전방문이야기 ( 요한 2,13-22) 에서찾아보았다. 요한복음에서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이야기는예수의공생활에대한프로그램을미리보여주면서그의수난과부활, 그리고하느님에게다가가는새로운방법을제시해준다. 예수는이이야기에서희생제사때사용되는소, 양, 비둘기들을쫓아내고환전꾼들을뒤엎음으로써성전희생제사가더이상필요하지않다는것을보여준다. 더나아가예수는자신을성전으로소개하면서자신이하느님의현존, 영광의현현장소가됨을알려준다. 따라서본연구는먼저요한 2,13-22을분석할것이다. 그다음초기그리스도교가예수의죽음을어떤제의적용어들로서술했는지간단히살펴볼것이다. 이어서요한복음은예수의죽음을어떻게표현했는지찾아볼것이다. 끝으로요한복음에나타나는대속적의미는어떻게이해되었는지알아보겠다. 2) 예수의죽음은죄에대한희생으로보는학자들과그렇지않은학자들로나눌수있다. 예수의죽음을희생적이미지로보는학자는 R. E. Brown, Gospel According to John, (Garden City, New York: Doubleday, 1970), 918. 951-953; C. K. Barrett, The Gospel According to St. John (Phliladelphia, Pennsylvania: The Westminster Press, 1987), 176-177; C. R. Koester, "The Death of Jesus and the Human Condition", Life in Abundance, ed. John R. Donahue (Collegeville, Minnesota: Liturgical press, 2005) 등이다. 이에반해더많은학자들은희생적이미지로보지않는다. John Ashton, Comprendere il Quarto Vangelo (Città del Vaticano: Libreria Editrice Vaticana, 2000), 458; R. Bultmann,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vol. 2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55) 53-54; J. Terence Forestell, The Word of the Cross. AnBib 57 (Rome: Biblical Institute Press, 1974), 157-166; J. Beutler, Die Heilsbedeutung des Todes Jesu im Johannesevangelim, Studien zu den johanneischen Schriften (Stuttgart: Katholisches Bibelwerk, 1998), 43-58; J. Painter, Sacrifice and Atonement in the Gospel of John, Israel und seine Heilstraditionen im Johannesevangelium, ed. Michael Labahn, Klaus Scholtissek, Angelika Strotmann (München: Ferdinand Schöningh, 2004), 287-313. 2 신학과철학제 15 호

2. 연구방법론성경해석방법은지난 200여년동안 본문뒤의세계 (the world behind the text) 에만관심을두고 ( 역사비평적방법 ), 본문속의세계 (the world in the text) 에는관심을두지않았다. 그리하여본문자체에는별로관심이없고성경의역사적배경에만열중했다. 최근에는 본문앞의세계 (the world in front of the text) 에초점을두어본문과독자와의관계에중점을두는경향으로나아가고있다. 3) 성경의본문을올바르게이해하기위한방법론들이다양하게제기되는데그중빌헬름엑거 (Wilhelm Egger) 의 신약성경어떻게읽을까 4) 는단연독보적인책이라고할수있다. 여기서그는언어분석과공시적인방법을소개하고난다음전통적인역사비평적인방법을길게설명한다. 마지막으로그는성경본문을독자들에게적용하는해석학부분도첨가하고있다. 보이틀러 (J. Beutler) 도요한복음연구방법론을통시적인접근과공시적인접근으로분류하면서최근의공시적인방법만을고집하는경향을비판하면서전통적인통시적방법론을버릴수없다고주장한다. 5) 그는계속해서, 성경연구방법론은어느한가지만을도구로사용하면한쪽으로치우치는편협한연구가될위험이있다고지적한다. 필자가이연구를위해사용할도구는통시적인연구와공시적인연구를통합한성경해석방법론이다. 성경본문은한번에기록된것이아니기때문에, 본연구에서는본문에대한역사적배경을무시하지않으면서요한복음을저자의문학작품으로보아현재상태그대로의본문을연구하겠다. 또한 3) Francis, J. Moloney, The Gospel of John (Collegeville, Minnesota: The Liturgical Press, 1998), 13. 4) Wilhelm Egger, How to Read the New Testament: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Critical Methodology (Peabody: Hendrickson Publishers, 1996). 원본은독일어로 1987 년에출판되었다 : Methodenlehre zum Neuen Testament: Einführung in linguische und historische-kritische Methoden (Freiburg: Verlag Herder, 1987). 5) Johannes Beutler, Methoden und Probleme heutigen Johannesforschung, Studien zu den johanneischen Schriften (Stuttgart: Katholisches Bibelwerk, 1998), 205.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3

상징주의적해석도적용하겠다. 왜냐하면요한복음의언어나문체가독특해서문자그대로해석하면본문에나오는인물들처럼 ( 니코데모, 사마리아여인, 등 ) 잘못이해하게될것이기때문이다. 레옹뒤푸 (Léon-Dufour) 의말대로진정한상징주의란, 나자렛예수와그리스도교믿음으로형성된하느님의아들사이에나타나는관계의결과를숙고해보며읽는것이다. 6) 복음서저자는전통적인언어를사용하면서도자신이그리스도를믿고이해하는바를표현하기때문이다. 필자는요한공동체가존재했을것이라는전제하에이러한여러단계의기록을공동체의재해석이라고부르고싶다. 즉공동체나개인의체험에따라예수의사건을 다시읽기 (re-reading) 라고생각한다. 요한복음사가는예수의성전방문을기록하면서그사건을부활후의시각으로다시읽고해석한다 (2,22; 12,16 참조 ). 7) 또한구약성경의성취로보는데, 이는랍비들의성경해석방법인미드라쉬라고도할수있다. 미드라쉬는여러의미가있지만필자는저자가예수사건을해석할때구약성경내용에비추어그예언의성취로보면서예수사건을기록하는것으로정의한다. 이제성전방문이야기를통해예수의죽음에대한이해를찾아보자. 6) Xavier Léon-Dufour, Towards a Symbolic Reading, NTS 27 (1980-81), 454. 예수는유다세계로는요셉의아들나자렛사람이기도하고 (1,45), 다른한편그리스도교믿음으로그는하느님의아들이스라엘의임금이며 (1,49) 그의부활한몸은성전이고하느님의영광을담는그릇이기도하다 (2,21). 나자렛예수와부활하신그리스도사이에는의심할여지없는통일성이있다. 그는세상의빛으로서하느님아버지의결정적인계시자다. 7) 요한복음은예수이야기를토대로기록되었지만요한공동체와요한복음저자, 최종편집자의해석도들어있다. 이들은자기들이처한상황에서예수의사건을기록한것이다. 이런문제에대해레이먼드브라운 (Raymond Brown) 의계시에대한해석은이를잘반영한다. 계시는인간구원에대한하느님의행동과그행동에대한해석과관련된다 : 레이먼드브라운, 신약개론, 김근수 이은순공동번역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87-88. 4 신학과철학제 15 호

3. 요한 2,13-22 의분석과해석 3.1 요한 2,13-22의위치와역할예수가성전을방문하여환전꾼들의탁자를엎어버리고동물들을쫓아내는이야기는네복음서에모두소개되고있다. 공관복음서는이이야기를그의공생활끝에배치하여 ( 마태 21,12-17; 마르 11,15-19; 루카 19,45-48), 수난이야기를준비한다. 그런데요한복음서는예수이야기의초기에이사건을소개한다 (2,13-22). 왜요한복음서는이를예수활동초기에배치했을까? 요한복음사가의독특한배치선정의이유를찾아보자. 첫번째로요한복음저자는이사건을말라키예언대로예수의성전출현을세례자요한의증언과연결시키기위해서복음서앞부분에서소개한다. 내가나의사자를보내니그가내앞에서길을닦으리라. 너희가찾던주님, 그가홀연히자기성전으로오리라. ( 말라 3,1) 8) 요한복음저자는서문이끝난후세례자요한이예수를 하느님의어린양 이라고증언하는장면들을소개하고 (1,19-42), 이어서성전방문사건을전해준다. 둘째로저자는성전방문사건을구약의제도를새롭게해석하고대체하러온예수활동의프로그램으로본다. 다시말하자면, 요한은이사건을현재의자리에둠으로써예수가사마리아여인과의대화에서언급할 새로운예배 의주제를미리준비한다 (4,21-24). 또한요한복음의이러한편집은, 5-10장에서성전중심의유다의축제가예수로대치될것을앞서제공하는역할을한다. 따라서요한 2,13-22은요한복음전체를이해하는데아주중요한부분이다. 9) 요한복음사가가이사건을복음서앞부분에놓은것은예수의삶과죽음이하나로연결되어있음을보여주려는문학적이고신학적인전략이라고할수있다. 이이야기는성전을관리하는종교지도자들과그권위에대한문제에관 8) 성경구절은한국천주교주교회의에서 2005 년에출판한 성경 을따른다. 필요할때에는 필자역 이라고표시할것이다. 9) 비슬리 - 머리, 요한복음, 이덕신옮김 ( 서울 : 솔로몬출판사, 2001), 176.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5

심이있는것이아니라, 전체체제가예수로대체될것을알려주는데그신학적의미가있다. 돌로지은성전에서의예수의행동은종교지도자들이나예수의적대자들에게보다제자들이나독자들에게더많은가르침을준다 (2,22). 제자들은예수의행동이그의사명과아버지뜻을완성하려는열정에서나온것임을깨닫게되고, 부활후에는성경과예수의말을믿게된다. 다른말로예수의성전에서의행동은메시아의계시적행동이었다. 3.2 구조와해설예수가성전을방문하여동물들과환전꾼들을쫓아낸이야기는그의공생활중첫번째파스카축제때일어난다 (2,13; 6,4; 11,55). 요한복음에서예루살렘성전은예수의활동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 요한복음의예수는예루살렘성전에여러번올라간다. 축제에참석하고 (2,13; 5,1; 7,10), 백성들을가르치고 (7,14.28; 8,2.20), 병자들을고쳐주고 (5,5-9; 9,1-7) 또한종교지도자들과대면한다 (10,22-39). 이사건은앞으로전개될예수의말과행위의시작을여는역할을한다. 이이야기는두부분으로나눌수있는데, 각부분은예수의행위와그의제자들의기억을언급하는것으로구성되어있다. 이야기의도입후에 (2,13) 예수는성전을 내아버지의집 으로부르고 (2,14-17), 둘째부분 (2,18-22) 에서예수는자신을 성전 으로계시한다. 3.2.1 예수의행동과 내아버지의집 (2,14-17) 예수는파스카축제에예루살렘에올라가성전 (i`ero,n) 에서소와양과비둘기를파는자들과환전꾼들이앉아있는것을보고끈으로채찍을만들어양과소와함께그들을모두성전에서쫓아낸다. 10) 또환전꾼들의돈을쏟아버리고탁자들을엎어버린다. 그리고비둘기를파는자들에게는 이것들을 10) 마르코복음서는비둘기에대한언급만있고, 소와양에대한언급이없다. 6 신학과철학제 15 호

여기에서치워라. 내아버지의집 (oi=koj) 을장사하는집으로만들지마라 하고꾸짖는다. 성전을장사하는집으로만들지마라 는말은무슨뜻인가? 예수는성전전체를뜻하는단어 ièro,n을 내아버지의집 이라고지칭하면서 장사하는집 으로만들지말라고한다. 예수가성전에서이렇게행동한것은성전이 내아버지의집 이기때문이다. 예수의이충고는 그날에는만군의주님의집안에더이상장사꾼들이없을것이다. 라는말씀을생각나게한다 ( 즈카 14,21). 또한하느님의집을모독하는행위로서구약의예언자아모스를통해겉치레뿐인예배를한탄하시는말씀 ( 아모 4,4-5) 도상기시켜준다. 몰로니 (Francis J. Moloney) 는성전과집이라는용어를다음과같이설명한다. 성전 (ièro,n) 이집 (oi=koj) 으로불리고있다. 그곳은백성들이모여서하느님을경배하는장소이고 (i`ero,n), 예수가 나의아버지 라고부르는이스라엘의하느님의거처이기도하다 (oi=koj). 11) 예수가성전을 내아버지의집 이라고한것은독특하다. 왜냐하면공관복음서는하느님이성전을 나의집 이라고부르기때문이다. 요한복음의예수는성전을 내아버지의집 이라고함으로써언제나아버지와의관계에서자신을계시한다. 동시에성전과의관계를강조한다. 그럼으로써아버지로부터파견된예수는성전이자신에게속한다고말하는것이다. 예수가동물들을성전에서쫓아낸것은성전희생을불가능하게만든것이다. 그리고환전꾼들의탁자를뒤엎는것은매일의제사인이스라엘예배의가장중요한의식을거부하는행동이다. 12) 예루살렘의성전환전꾼들은이스라엘인들의죄를보속하기위해드리는희생제사에필요한성전세를지불하게하기위한본질적인기능을수행하고있었다. 20세이상의모든유다인들은성전희생제사와성전의식이매일드려지기위해서반세켈의성전세를 11) Moloney, The Gospel of John, 77. 12) J. Neusner, Money-Changers in the Temple: The Mishna's Explanation, NTS 35 (1989), 287-290.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7

바쳐야했다. 모든사람들이내는성전세를통해성전에서희생제사가바쳐질수있었는데, 예수가성전환전꾼들의탁자를뒤엎은것은성전세를거부하는것을의미한다. 예수는이런예언적행동을통해속죄의수단이필요없음을보여주는것일까? 예수의이런행위는성전중심으로일어나고있던종교적체제를부수고새로운것으로대체하려는의도이다. 13) 예수의예언적행위는예배장소로서의성전의끝을선포하는것이나마찬가지이다. 하느님은한때성전에현존했으나이제는예수안에서새로운거처를마련한것이다 (1,14). 제자들의첫번째회상 (2,17) 제자들은예수의행위와말씀을시편 68,10(LXX) 을회상하면서받아들인다. 즉예수의열정이성경에의해재해석된다. 그러나동사시제가다르다. 시편 68(LXX) 은성전기도에전념한사람의고통을단순과거로표현한다 : 당신집에대한열정이저를불태웠습니다. 그런데요한복음에서제자들의회상은미래시제로표현되었다 : 당신집에대한열정이저를집어삼킬것입니다. (2,17) 요한복음사가가시제를미래로바꾸어인용한것은아마예수수난의관점에서바라보았기때문일것이다. 희랍어 katesqi,w 의기본적의미는 불사르다 또는 먹어치우다 이다. 예수는열정에사로잡혔고이행위때문에죽을운명에처할것이다. 14) 아버지에대한근본적인열정때문에아들은죽게될것이고, 하느님의집에대한유다인의그릇된종교적열망이예수를죽게할것이다. 15) 13) 사실하느님을경배하기위해먼데서오는순례자들이희생제물로바칠소와양과비둘기를판매하는것은중요한일이었다. 그런데무엇이문제였을까? 원인은 성전뜰 에서이루어졌기때문이다. 이 성전뜰 은이방인들이기도하던곳이다. 유다인들은이곳에서소와양과비둘기를팔았고환전꾼들은로마화폐나그리스화폐에는황제의초상이새겨져있어서성전세로바칠수없었기때문에이스라엘화페인세켈로환전해서이익을남겼다. 예수당시의성전상점은여행자들의편의를위해희생제물을판매하는수준을넘어서많은수입의원천이되었다. 14) 이시편은의인의수난에대한것인데, 초대교회에서이를그리스도의수난에적용했다 ( 사도 1,20; 로마 15,3). 8 신학과철학제 15 호

3.2.2 성전을허물어라내가사흘안에다시세우겠다 (2,18-22) 유다인들은 16) 예수가무슨권한으로그런일을하는지표징을요구한다. 17) 이에예수는 이성전을허물어라. 그러면내가사흘안에다시세우겠다. 라고대답한다 ( 마르 14,58; 15,29; 13,2; 사도 6,14 참조 ). 예수는이선언으로표징을대신하는것이다. 그런데예수는 i`ero,n이아니라성전의내부지성소를가리키는 nao,j를사용한다. 18) 그리고자신의몸 (sw/ma) 을허물라고한다. 요한복음에서 sw/ma는여기와 19장과 20장에서예수의시신을표현하는데사용되었다 (19,31.38.40; 20,12). 사흘안에 라는말은짧은시간을의미하는계약적표현이다 ( 탈출 19,16 참조 ). 독자들은 사흘안에 라는표현을부활전통과즉시연결시킬수있으나, 유다인들은이해하지못한다. 이것은요한복음의전형적인오해를불러일으킨다. 19) 유다인들은예수가사용한성전 (nao,j) 이라는용어를그대로인용하면서도그건물을짓는데 46년이나걸렸음을이야기한다. 20) 유다인들은예수가 3일후에일으켜세울성전 (nao,j) 과돌로만든성전 (i`ero,n) 을구별하지못한다. 그들에게성전을허무는것은심판을의미한다. 21) 유다인들은예수의행위와 15) 브라운도성전에대한열정은예수를불태웠고이것이그를죽게한것이라고해석한다 : Giovanni, 162. 16) 요한복음은공관복음의 수석사제, 율법학자, 백성의지도자들 대신에단순히 유다인들 이라고표현한다. 17) 공관복음에서군중들이표징을요구했을때예수가요나의기적밖에보여줄것이없다고하신것과일맥상통한다 ( 마르 11,29-32). 18) 헤로데성전은지성소, 성소, 못, 번제단이있는앞뜰, 이스라엘의법정, 그앞에있는여인들의뜰, 그리고이방인의뜰로구성되어있었다. 그리고산헤드린이모이는장소, 관리들을위한방들도있었다. 성전밖의뜰을포함해성전전체를가리킬때는 ièro,n 을사용하고, nao,j 는지성소를의미한다. 이를잘구별할수있는용례가요한복음과요한묵시록에잘나타난다. ièro,n 은요한 2,14.15; 5,14; 7,14.28; 8,2.20.59; 10,23; 11,56; 18,20 에사용되었고, 요한묵시록에는한번도사용되지않는다. 대신에요한묵시록은의미있게 nao,j 만사용한다. 루카 1 장즈카리야이야기에서나예수가죽는순간성전휘장이찢어졌다는묘사에서도성전을 nao,j 로표현하였다 ( 루카 23,45). 19) 이런몰이해는요한복음곳곳에나타난다 (3,3-4; 4,13-15; 4,31-34; 6,41-42; 6,52; 7,33-36; 8,31-33; 8,56-57; 11,11-14; 12,32-34). 20) 솔로몬이지은성전이무너지고 ( 기원전 587 년 ), 유다인들은 520 년경유배지바빌론에서돌아와예루살렘성전을건축한다 ( 기원전 515). 헤로데대왕이이성전증축을시작한해 ( 기원전 20-19 년 ) 부터예수가공생활을시작한해 ( 기원후 27 년경 ) 까지가 46 년이다.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9

말씀에권위를주는표징을거부하면서예수의말씀을조롱한다. 당신이사흘안에그것을일으켜세운다고? 복음사가는 다시세우다 또는 다시일으키다 라는이중적의미를지닌 evgei,rw를사용하여예수의말과유다인들의말을유희적으로표현한다. 제자들은예수의행위를갈등과죽음을예고하는것으로보았으나 (2,17), 유다인들은예수가사흘안에성전을세울권한을갖고있는것으로이해한다 (2,19). 복음사가는예수가말한성전이허물어지고사흘후에다시세워질것은예수의몸이성전이라고설명해준다 (2,21). 22) 이성전을허물어라. 그러면내가사흘안에다시세우겠다. 는말은예수의자기계시적인말이다. 이는 스스로목숨을내놓을권한도, 다시얻을권한도있다 (10,18) 는예수의말과도연결된다. 제자들의두번째회상 (2,22) 성전에서의이사건을온전하게이해할수있는열쇠는예수의부활의빛과구약성경 (2,17) 과예수의말 (2,19) 이다. 제자들은예수가죽은이들가운데에서되살아나신뒤에야이말씀을기억하고, 성경과예수님께서하신말씀을믿었다. (2,22) 성경 은 2,17에서인용된시편 68,10(LXX) 이고, 예수의 말씀 은 2,19에서하신예수의말을가리키는데, 성경과예수의말씀이동등하게나타난다. 제자들은부활전에는아버지의뜻에따른예수의수난을정 21) Moloney, The Gospel of John, 77. 22) 사실나탄은처음부터성전짓는것을반대했다. 이유는간단했다. 하느님이돌로지은집에갇혀있을수없다는것이다. 그래서인간이하느님을위한집을짓는것에종사하기보다는오히려하느님이그의선택된종을위하여왕조를세워줌으로써집을지어주신다 (2 사무 7,5-7.13-14). 후에다윗의후계자에의해성전이지어졌지만그행위는반역의행동으로비춰졌다. 성전을짓고그예식을중심화하는것은하느님의보편성을상대화시키는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하느님은집안에사시지않는다. 왜냐하면하늘과땅이그에게속하기때문이다. 다시말해서하느님은그의백성이있는어디에서나존재한다. 성전을짓는것은비록하느님에의해허락되었더라도임시적방편이었을뿐이다. Umoh Camillus, The Temple in the Fourth Gospel, Israel und seine Heilstraditionen im Johannesevangelium, ed. Micael Labahn, Klaus Scholtissek, Angelika Strotmann (München: Ferdinand Schöningh, 2004), 326. 10 신학과철학제 15 호

확히이해하지못했다. 23) 복음사가는제자들이예수가 죽은이들가운데서되살아나신뒤에야 더깊은이해를했고, 성경과예수의말씀을믿고올바르게깨닫게되었다고설명한다. 요한공동체는예수의성전에서의사건을 부활후의시각 을가지고다시읽고있는것이다. 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이야기의신학적인의미를요약하여보자. 예수는이사건으로자신이유일한성전이요이제영과진리안에서아버지를경배할새시대가시작된다는것을보여준다 (4,23). 이전에는하느님의영광스런현존이돌로지은성전에머물렀지만, 이제는예수안에육화하여존재한다 (1,14). 죽고부활한예수의몸은하느님의현존과계시의장소이다 (10,30; 14,6-10 참조 ). 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이야기는예수의죽음과부활에대한표징이다. 사실유다전통에도세상의악이종말을고하고주님의날이시작되었음을의미하는 메시아의채찍 이라는표현이있다. 24) 이는메시아의심판과하느님의심판을뜻한다. 예수님의죽음과부활을통해하느님의심판이이루어질것이다 (12,31). 예수의죽음은유다성전의종말론적인끝을의미한다. 첫번째파스카축제에서예수는자신을하느님의아들로계시한다. 성전에서예수의행동은예루살렘에서일어날최후수난의전주곡이었다. 공생활을시작하면서요한은예수가하느님의메시아임을알리고있는것이다. 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이야기에서예수의죽음에대한암시를볼수있었는데, 이제초기그리스도교와요한은예수의죽음을어떻게표현했는지살펴보자. 4. 예수의죽음에대한표현들 초기그리스도교는예수의십자가죽음을대속적희생으로보았다. 사도바오로나요한의편지, 특히히브리서는예수의죽음을제의적희생의의미로 23) 이런경우는예수의예루살렘입성에대한부활후의깨달음에서도나타난다 (12,16). 24) Mekilta. Exodus 16,25. Rinaldo Fabris, Giovanni (Roma: Edizioni Borla, 2003), 194 에서재인용.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11

표현한다. 그러나요한복음에는 속죄의제물, 우리의죄때문에죽다, 많은사람을위하여흘리는계약의피, 몸값, 속죄제물 과같이직접적으로예수의희생적죽음을제의적용어로표현한곳은없다. 먼저초기그리스도교의표현을살펴보자. 4.1 초기그리스도교사도바오로는유다교의희생제사에서빌려온언어로십자가를해석한다. 25) 즉예수는 우리의죄를위하여 (u`pe.r tw/n a`martiw/n h`mw/n) (1코린 15,3) 죽었으며, 그의죽음은 피로맺는새계약의잔 (1코린 11,25) 으로표현하며그리스도는 우리의파스카 (1코린 5,7) 라고서술한다. 또한그는로마인들에게보낸편지에서하느님은예수를속죄의예물 (i`lasth,rion) 로세우고, 그속죄는예수의피로이루어졌으며믿음으로얻어지며, 이속죄는사람들이지은죄를용서하고의롭게해준다고역설한다 ( 로마 3,25). 그리고마르코복음사가는, 많은사람을위하여 (u`pe.r pollw/n) 흘리는예수의피는 계약의피 (ai-ma, th/j diaqh,khj) 이며 ( 마르 14,24), 예수는많은이들의 몸값 (lu,tron) 으로목숨을바치러왔다고기록한다 ( 마르 10,45). 요한의첫째편지에서는예수의피가모든죄를깨끗하게해주며, 예수는 온세상의죄를위한 (peri. tw/n a`martiw/n) 속죄제물 (i`lasmo,j) 이라고선포한다 (1요한 1,7; 2,2). 특히히브리서저자는희생제사에대한제의적용어 (qusi,a, prosfora,) 를사용하며이제는더이상그런제사를드릴필요가없다고한다. 왜냐하면예수는스스로대사제로서희생제물이되어새계약의역할을하기때문이다. 이러한다양한제의적희생용어들중에서대속적특징이강한 몸값 (lu,tron), 속죄제물 (i`lasmo,j), 희생제사 (qusi,a, prosfora,) 에대해좀더알아보자. 몸값 (lu,tron) 이란전쟁포로나노예를석방시키기위하여지불 25) 로버트키사르, 요한복음서연구, 나채윤옮김 ( 서울 : 성지출판사, 1996), 107. 12 신학과철학제 15 호

된돈에대해사용되는전문용어이다. 26) 예수는죄의종들을해방시키기위하여대가를지불했다 ( 마르 10,45). 예수의죽음은다른사람의대리적인죽음보다더큰효력을지닌다. 27) 속죄제물 (i`lasmo,j) 28) 그리스도는우리죄를위한속죄제물 (i`lasmo,j) 이다. (1요한 2,2) 속죄제물 이라는용어는요한의첫째편지에만두번나온다 (2,2; 4,10). 이뜻을알기위해서는 하느님의진노 를이해할필요가있다. 구약성경을읽어보면인간의죄로인해하느님은진노한다 ( 탈출 32,11-12; 시편 11,5; 78,38; 즈카 8,16-17). 또한신약에서하느님과죄인의관계를원수로표현한다 ( 콜로 1,21-22; 로마 5,10). 요한복음서에도 아드님께순종하지않는자는생명을보지못할뿐만아니라, 하느님의진노 (ovrgh,) 가그사람위에머무르게된다. (3,36) 고기록한다. 분노 (ovrgh,) 는동사 ovrga,w와관계가있는데, ovrga, w 29) 는어떤것의내적본질로부터나오는것을가리키며, 자연적인충동같은것이다. 이를하느님에게사용할때이것은그의분노가모든악한것에대한그의확고한반대에서기인한다는것을뜻한다. 하느님의진노는감정의폭발이아니라하느님이누구이며어떠한분이라는사실로부터생기는악에대한확고한반대를나타내는용어이다. 그러므로 1요한 2,2의 i`lasmo,j를 하느님의진노를진정시키는자 로번역할수있다. 비슷하게로마 3,25의 하느님은예수님을속죄의제물 (i`lasth,rion) 로내놓으셨다 가있는데모리스는 i`lasth,rion을 진노를돌이키는수단 으로번역해야한다고주장한다. 30) 이단어는신약성경중로마 3,25와히브 9,5에만두번사용되었다. 동사 i`la,skomai도 속죄하다, 화목하다 라는의미로오직한번히브 2,17 26) 레온모리스, 속죄의의미와중요성, 홍윤표옮김 (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90), 128. 27) G. 프리드리히, 예수의죽음, 박영옥옮김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8), 105-111 참조. 28) 속죄제물 에대해서는모리스, 속죄의의미와중요성 의요약임을밝혀둔다. 29) 모리스, 속죄의의미와중요성, 177. 어떤것을위해무르익어가고있다. 는뜻이다. 꽃봉오리가피어나거나과일이커지는것을의미한다. 30) Ibid.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13

에쓰였다. 31) 같은맥락에서이동사를 하느님의진노를돌이키다 라는뜻으로해석할수있다. 32) 따라서이런단어들은하느님의분노를돌려놓고, 잘못을배상하는것을가리킬때사용된제의적용어들이다. 33) 희생제사 (qusi,a, prosfora,) 희생제사의용어는신약성경에서특히히브리서에많이사용되었다. 희생제사의용어는제물 (qusi,a) 과예물 (prosfora,) 을들수있다. 34) 제물과예물 은옛제사를가리키는것으로, 인간의죄는단순히제사제도를통해용서될수없었다 ( 히브 9,9; 10,4). 따라서그보다더나은제물이필요하여 (9,23) 그리스도는 몸을마련해 ( 히브 10,5) 우리를위하여당신자신을하느님께바치는향기로운예물과제물 (prosfora, kai. qusi,a) 로내놓으셨다. ( 에페 5,2) 예수의이희생은십자가상의희생을의미하며, 이희생은효력이있었다. 그래서히브리서저자는예수가율법에따라바치는제물과예물, 번제물과속죄제물은원하지않고하느님의뜻을따라행했음을지적한다. 이뜻에따라예수그리스도의몸이단한번바쳐짐으로써 (dia. th/j prosfora/j tou/ sw,matoj VIhsou/ cristou/) 우리가거룩하게되었다. ( 히브 10,10) 그리스도는 많은사람의죄를짊어지려고 단한번자신을바쳤다 ( 히브 9,28). 죄를짊어지다 는용어는제사장이제단에놓을제물을옮기는것을연상시키는제사용어이다. 예수의제사로사람들은영구히완전하게되어 ( 히브 10,14), 이제죄가용서된곳에는더이상죄때문에바치는예물이필요없다 ( 히브 10,18). 35) 이제요한복음에서예수의죽음을나타내는표현들을살펴보자. 36) 31) 루카 18,13 에는세리가가슴을치며 자비를베풀어달라 라는의미로쓰였다. 32) 프리드리히, 예수의죽음, 124-125. 33) 모리스, 속죄의의미와중요성, 177. 34) Ibid., 67. 35) Ibid., 67-68. 36) Beutler, Die Heilsbedeutung des Todes Jesu, 45-48. 14 신학과철학제 15 호

4.2 요한복음에서예수의죽음에대한표현들요한복음에는위와같이직접적으로예수의희생적죽음을속죄나제의의단어로표현한곳은없다. 그러나예수의죽음을대속적희생으로이해하는표현들이있다. 4.2.1 전치사 u`pe,r 전치사 u`pe,r는 2격과함께 을위하여 라는뜻을나타내고 4격과어울려 을대신하여 라는두가지의미를지닌다. 즉대리사상도나타내고속죄사상도나타낸다 내가줄빵은세상의생명을위한나의살이다. ( 필자역 ) (o` a;rtoj de. o]n evgw. dw,sw h` sa,rx mou, evstin u`pe.r th/j tou/ ko,smou zwh/jå(6,51)) 하느님의빵은하늘에서내려와세상에생명을주는빵이다. (6,33) 이두구절에서예수의죽음은인간의생명을위한것이다. 37) 요한 10,11의 착한목자는양들을위하여자기목숨을내놓는다. (o` poimh.n o` kalo.j th.n yuch.n auvtou/ ti,qhsin u`pe.r tw/n proba,twn) 에서 을위하여목숨을내놓는다 는표현은 를위하여목숨을바치다혹은생명을준다 라는뜻이다. 이표현은신약성경중오직요한계문헌에서만발견된다 : 착한목자담화 (10,11.15.17-18), 고별담화 (15,13), 1요한 3,16. 착한목자는삯꾼과달리양들을잘알고그들을위해목숨을바친다. 38) 요한 15,13의 친구들을위하여목숨을내놓는것보다더큰사랑은없다. 는예수의죽음을선물로이해한다. 요한 13,1에서예수는제자들을위하여끝까지 (eivj te,loj) 사랑하는모습을보여주었고이는요한 19,30 의십자가죽음에서 다이루었다 (tete,lestai) 는표현에잘나타난다. 39) 37) Painter, Sacrifice and Atonement in the Gospel of John, 300. 38) Painter 는요한 10,17-18 을죄에대한희생으로적용할필요가없다고본다. 대신에아버지의뜻을따른예수의삶은양들에게생명을주는것이더핵심이라고해석한다. Ibid., 303. 39) Lee Hye Ja, Signore, Vogliamo Vedere Gesù: la Conclusione dell'attività Pubblica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15

전치사 u`pe,r는 11,50-52( 또는 18,14) 에서예수의죽음을명백하게표현한다. 카야파대사제는예수가 백성을위하여죽는것 (avpoqa,nh u`pe.r tou/ laou/) 이더낫다고예언한다. 40) 카야파는이예언으로예수가모든이스라엘백성을위해죽는것이낫다고예언한것이다. 그런데요한복음사가는이를예수는이스라엘민족뿐만아니라흩어져있는하느님의자녀들을위하여죽는다고해석한다. 예수의죽음은모든이를예수에게끌어들일것이고 (12,32) 이는 3,16에서세상을위한하느님의사랑때문에예수가죽는다는것과연결된다. 요한 17,19에서예수는 나는그들을위하여나자신을거룩하게합니다. ( 필자역 ) (u`pe.r auvtw/n evgw. a`gia,zw evmauto,n) 라고아버지께기도한다. 를위하여자신을거룩하게하다 라는표현은다른이를위하여생명을준다는표현과같은선상에있으며성전에서한예수의말과연결된다 : 아버지가나를거룩하게하여세상에보냈다. (10,36) 요한의첫째편지에는예수의희생적사랑이 우리를위한속죄제물 (i`lasmo,j evstin peri. tw/n a`martiw/n h`mw/n) 이라고표현되어있다 (1요한 2,2; 4,10). 여기서전치사 peri, 는 u`pe,r와같은의미이다. 4.2.2 하느님의어린양 (avmno.j tou/ qeou/) 세례자요한은자기제자들에게예수를 세상의죄를없애시는하느님의어린양 이라고소개한다 (1,29.36). 이는이사 53,7의하느님의종에서영향을받았으며파스카양, 속죄양을의미한다. 41) 하느님의어린양은매일드려지는번제양을의미한다. 42) di Gesù secondo Gv 12,20-36 (Roma: Editrice Pontificia Università Gregoriana, 2005), 102-104. 40) Beutler 는희생적관점을발견할수없다고주장한다 : Die Heilsbedeutung des Todes Jesu, 43-44. 41) Painter 는 1,29 의 하느님의어린양 을문맥상메시아를언급하는것으로해석한다. 1,44 에안드레아는시몬을보고 우리는메시아를만났소 라고말하는것을보아서오실메시아를가리키는것으로본다. Painter, Sacrifice and Atonement, 292-294. 16 신학과철학제 15 호

공관복음은예수의최후만찬이바로파스카식사라고전해준다 ( 마르 14,14-16). 그러나요한복음에의하면예수는그의제자들과함께파스카전날밤에마지막만찬을한다 (13,1). 그다음날아침예수의재판이진행되기전유다당국자들은몸이더러워져서파스카음식을먹지못할까두려워총독관저안으로들어가지않는다 (18,28). 예수는파스카준비일정오에, 파스카의희생양을성전에서잡기시작할때, 십자가에못박혀죽는다 (19,14). 양을잡는것은해지기전에끝마쳤고, 요한복음에서는군인들이저녁이되기전에예수가이미죽었음을보았다 (19,31). 군인들은예수가이미죽었기때문에그다리를부러뜨리지않았으며이는성경구절 ( 탈출 12,46; 민수 9,12) 이이루어지려고그리된것이라고한다 (19,36). 성전에서파스카제물을잡고있던그시간에예수가죽었다는것은예수의죽음을참파스카제사로보았다는것을뜻한다. 43) 십자가죽음과파스카양과의연관은확실하지만파스카양은죄를위한희생으로간주되지않았고, 죽음으로부터의해방이라는주제와더연결되어있다. 44) 탈출기 12장에서양의피는죄에대한속죄가아니라죽음을막는도구로쓰였다. 그렇지만파스카양은이사 53장의많은이의죄를짊어지는양과비슷하다. 요한복음에서예수를하느님의파스카양으로표현하는것은그가백성들을죽음에서, 정확히말하면죄에서구원하는역할을하는것과같은의미이다. 45) 따라서십자가죽음은죄를위한희생의의미를지닌다. 4.2.3 가다 (u`pa,gw), 떠나가다 (poreu,w) 예수의죽음은동사 가다 나 떠나가다 로도표현된다. 이런표현들은예수 42) Beutler, Die Heilsbedeutung des Todes Jesu, 47. 43) 프리드리히는 하느님의어린양 을파스카의어린양으로보는것에반대한다. 그이유는요한 19 장에서군인들이예수의다리를부러뜨리지않은이유를, 많은고난을당해야하지만하느님으로부터는보호를받는자를노래하는시편 34 과비슷하다고보기때문이다. 프리드리히, 예수의죽음, 64. 44) 로버트카이사르, 요한복음서연구, 81. 45) Koester, The Death of Jesus and the Human Condition, 146.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17

의고별담화에서그의죽음을이세상을떠나아버지에게간다는말로여러번나타난다 (7,33; 14,12.28; 16,5.10.17.28; 17,11.13). 예수가아버지에게로떠나감은예수는아버지에게서온계시자임을나타내는것이다. 4.2.4 때 (w[ra), 낮 (h`me,ra) 과 밤 (nu,x) 요한은예수의활동초기부터예수의죽음의순간을 때 로표현한다 (2,4; 4,21; 5,25.28; 7,30; 8,20; 12,23). 그이유는예수의전생애를그의죽음의관점에서이야기하려는의도인것같다. 46) 카나혼인잔치에서아직예수의때는오지않았고 (2,4), 예수의적대자들의폭력에의해서도예수의때는앞당겨지지않는다 (7,30; 8,20). 예수의죽음의 때 는 13,1; 16,21; 17,11 에서도나타난다. 그런데예수는자신의죽음의때를선택한다. 요한복음저자는예수가 아무도나에게서목숨을빼앗지못한다. 내가스스로그것을내놓는것이다. 나는목숨을내놓을권한도있고그것을다시얻을권한도있다. 이것이내가아버지에게서받은명령이다. ( 요한 10,17-18) 라고말했다고전해준다. 예수는모든사람이파스카축제를준비하고있던바로그때죽기로결심한것이분명하다. 물론이것은아버지의뜻이기도하다. 이외에도 낮 과 밤 이라는주제도예수의죽음을나타낸다. 우리는낮동안일해야한다. 이제밤이올터인데그때에는아무도일하지못한다. (9,4; 11,9 참조 ) 유다가예수를배반하러밖으로나갔을때는 밤 이었다 (13,30). 4.2.5 영광 (do,xa), 영광스럽게하다 (doxa,zein), 들어올려지다 (uỳwqh/nai) 요한의예수의죽음에대한이해의독특성은 영광을받고 (doxa,zein) 들어올려지다 (u`ywqh/nai) 라는표현에서가장잘드러난다. 이두용어를언급하는것은예수의죽음을암시하는것과같다. 47) 공관복음에서사람의아 46) 무디스미스, 요한복음신학, ( 서울 : 한들출판사, 2001), 166. 18 신학과철학제 15 호

들이고난을받아야한다고세번반복되는데 ( 마르 8,31; 9,31; 10,33-34), 요한은사람의아들은높이들리어야한다고세번언급한다 (3,14; 8,28; 12,32). 사람의아들이 들어올려져야한다 는어구는십자가의죽음과영광에로들어올려지는부활도의미하며아버지에게되돌아가는것도뜻한다. 예수의죽음은이세상삶에서그가전에누리던영광에로되돌아가는것이고 (13,1; 14,2; 16,5.7). 예수의죽음의때는그가영광을받는때이다 (7,39; 12,16; 12,23; 13,13). 예수는그의죽음으로영광과영광스럽게되는것의의미를재규정하는데, 그이유는 하느님의영광이예수의죽음에서정확히찾아지기때문이다. 48) 예수의죽음은하느님의명에의한것이고 ( 예수스스로목숨을내놓기도하지만 ) 이하느님의뜻이실행될때즉하느님의계시가드러나는것이바로영광이다. 요한복음은영광에대한전통적인개념을예수의죽음과부활에의해새롭게조명한다. 구약성경에나타난영광은하느님께속한속성이고따라서하느님이자신을계시하는것과관련된다. 그런데요한복음에서영광은창세 ( 創世 ) 이전의예수의영광에서뿐만아니라, 예수의육화와그의말, 아버지의뜻에따른일, 49) 그리고예수의죽음더나아가제자들의계속되는일에서도나타난다. 50) 요한복음의예수는창세이전부터영광을누리고있었고아버지에게되돌아감으로그영광을다시누린다 (17,5; 1,1-3). 그런데이영광은들어높혀짐과긴밀히연결되어있다. 두주제가함께 47) Ibid., 165 48) Ibid., 169. 49) 요한이육화한말씀에대해 우리는그의영광을보았다. (1,4) 라고한데서예수의신적측면과그가계시자체임이드러난다. 공생활동안예수는하느님이그에게가르치길원한것을가르쳤고하느님이원한일과치유활동을했다. 이러한일은하느님께공경을드리는것이다 (8,49). 예수는기적적인표징에의해하느님을영광스럽게했다. 공생활초기에예수는카나혼인잔치에서물을포도주로변화시킴으로써그의영광을드러내었다 (2,11). 공생활끝에예수는죽은라자로를소생시킴으로써하느님의영광을드러내었다 (11,40). 50) Lee, Signore, Vogliamo Vedere Gesù, 80-87 참조. 요한복음에서예수는하느님이준영광의충만함에로돌아갈때제자들도그영광을보게되도록기도한다 (17,24). 제자들은예수가그들을죽기까지사랑한것처럼그들도서로사랑하며예수의일을계속하여예수와하느님에게영광을드린다.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19

연결되어나타나는것은이사 52,13의주님의종의노래의영향으로볼수있다. 51) 들어높혀짐 (uỳwqh/nai) 은초기그리스도교에서그리스도가하느님의오른편에올려짐을나타내는용어였고 ( 사도 2,33; 5,31; 필리 2,9), 승천은 avnabai,nw( 올라가다 ) 로표현하였다 ( 에페 4,8-10). 그러나요한은십자가처형, 부활, 승천, 성령을보냄을따로분리하지않고하나의사건으로표현한다. 52) 예수가땅에서높이들어올려진다는 (u`ywqh/nai) 것은십자가에달리는것이며, 아버지에게올라가는부활, 그리고승천하여아버지옆에서누리는영광모두를아우르는표현이다. 4.2.6 성경말씀이이루어지는때이외에도예수의수난과죽음의시간은 성경말씀이이루어지는때 이다 (12.38; 18,9; 19,24; 19,28; 19,36). 또한예수가 아버지의뜻을이룬다 는표현에도예수의죽음이내포되어있다 (4,34; 10,17-18; 17,4). 그리고 세상이나를미워하다 (7,7; 15,18.23-24) 나 세상을위한하느님의사랑 (3,16) 의표현에서도예수의죽음이나타난다. 한알의밀알이썩어야많은열매를맺는다는비유 (12,24-25) 에서도예수의죽음을예상할수있다. 예수가제자들의발을씻기는것도상징적의미에서그들을위한대리적죽음을의미할수도있다 (13,8). 5. 요한복음에서예수의대속적죽음의의미요한복음에나타나는예수의죽음에대한여러표현들을보았으나 1요한 2,2이나 1코린 5,7처럼명백하게제의적희생의용어로는전개시키지않고있음을보았다. 무디스미스는이에대한이유를다음과같이단언한다. 53) 51) Ibid., 171. 52) 요한의예수는부활저녁때제자들에게성령을준다. 요한은예수의죽음의순간을 숨을넘겨주었다 (pare,dwken to. pneu/ma). (19,30) 고표현한다. 여기서요한복음저자는예수가아버지에게돌아가면성령을보내준다는것을죽음의순간에도표현한다. 53) 스미스, 요한복음신학, 163. 20 신학과철학제 15 호

예수가이제사를대신했다. 사실요한복음에서는예수가성전을대신한다 (1,14; 2,19-22; 4,21-24). 복음사가가복음서를기록할당시성전은기원후 70년에로마군에의해파괴되었기때문에희생적특징이사라진것이다. 54) 여기에요한복음저자의독특한예수죽음의 다시읽기 작업이돋보인다. 다시말하면요한복음저자는예수의죽음을제의적희생으로보는데에관심을보이지않고, 하느님의계시를드러내는구원의본질을나타내는것에중점을두고있기때문이다. 그러면요한복음에서예수의죽음의속죄의의미는어떻게새롭게이해된것일까? 예수의죽음이대속적희생임을고찰하기위해서는죄와심판, 진리와믿음과생명이라는주제들을살펴보아야한다. 요한복음에서죄는신학적의미이다. 요한복음에서죄 (a`marti,a) 는 17번사용되었는데죄가무엇인지예수가말하는중에드러난다. 즉예수는자기를믿지않는유다인들에게 너희는자기죄속에서죽을것 (8,21.24) 이라고하며죄를짓는자는죄의종이라고한다 (8,34). 나면서부터눈먼이를치유해준후예수는자신들을속이는바리사이들을보고죄가있다고한다 (9,41). 예수는하느님에게서와서하느님일을하지만세상은하느님도모르고하느님을미워하는죄를범한다 (15,22.24). 결국세상의죄는근본적으로세상이하느님과그가보낸자를믿지않는것이고, 속이고미워하는행동들이다. 요한복음은이러한죄와죄의행동들을악마와연결시킨다. 유다를악마 (dia,boloj) 라고하며 (6,70), 악마는유다에게예수를팔아넘길생각을불어넣는다 (13,2). 악마는처음부터 살인자 였으며진리편에서본적이없다. 그는 거짓말쟁이며거짓의아비 이다 (8,44). 그러므로죄는믿음에대한반대개념이다. 그런데 믿지않는자는이미심판을받은것 (3,18) 이고, 그심판은 빛인예수가세상에왔지만빛보다어둠을더사랑하는것 (3,19) 이라고말한다. 이러한세상의죄때문에속죄 54) Ibid. 요한복음에는예수의임종시성전휘장이찢어진다는표현도없다 ( 마태 27,45-54 참조 ).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21

의필요성이제기되며죄와악에억압당한상황은해방되어야한다. 또한심판에서도벗어나야하는상황이존재한다. 진리인예수는죄의종을자유롭게했으며 (8,32.36), 사람들이믿지않는이유는예수가진리를말하기때문이다 (8,45). 예수를 믿는사람은심판을받지않는다. (3,18) 예수는전생애동안불신의죄를없애고진리와대적했다. 55) 예수는 세상의죄를없애는하느님의어린양 이었다. 특히예수는죽음으로써이세상을심판했고이세상의우두머리가밖으로쫓겨났다. 그리고모든이를예수에게이끌것이다 (12,31-33). 예수의죽음은생명의선물의계시이기도하고동시에심판의결정적순간이기도하다. 예수가아버지에게가면진리의성령이와서죄와의로움과심판에관한세상의그릇된생각을밝힐것이다 (16,8). 하느님의계시는예수의죽음으로완성되었기에이러한시각은실현된종말론과도연결되는것이다. 요한에따르면예수의말을듣고예수를보낸분을 믿는자는영생을얻고심판을받지않는다. 그는이미죽음으로부터생명으로건너갔다. (5,24) 결국예수의자기희생은하느님의정의를하느님의자비로바꾸어생명에이르는결과를가져온것이다. 56) 이와같은맥락에서쾨스터 (Koester) 도요한복음에서속죄의의미를믿음과연결시켜설명한다. 57) 요한복음은예수의죽음을하느님정의에의한필요성과연결시키지않고인간의믿음을위한필요와연결시킨다. 복음서가하느님의분노에대해말할때하느님의분노가믿지않는사람들위에머무른다고말한다 (3,36). 예수는그의적대자들이믿지않으면죄속에서죽을것이라고한다 (8,24). 예수가아버지에게돌아간후에보내줄보호자성령은죄의세상을이길것이고, 심판을가져오는죄는세상의불신이다 (16,8-9). 요한복음서에의하면사람들은믿지않기때문에하느님의심판에떨어진다. 그리고그들은믿음으로하느님의심판으로부터벗어난다 (3,17). 예수의죽음을통해계시된하느님의사랑은불신의죄를넘어서게하고, 믿음은하느님의심판으로부터해방되어 55) Koester, The Death of Jesus and the Human Condition, 149. 56) Ibid., 147. 57) Ibid. 22 신학과철학제 15 호

하느님과진정한관계로이끌어준다. 이것이바로요한의의미에서속죄 (atonement) 다. 그러므로요한복음에서예수의죽음의대속적인의미는죄와불신과악마와의싸움에서결정적으로이긴예수의죽음에서잘나타난다. 예수의죽음으로사람들은죄에서해방되었고, 예수와하느님을믿어진리안에머물게되며, 생명에이르게된다 (20,31). 58) 결국예수는목숨을내어줌으로써세상이하느님을위한예수의사랑과세상을위한하느님의사랑을알게했고 (3,16; 14,31), 따라서예수의죽음은예수의정체성을계시하는사건이었다. 59) 6. 나가는글본논문에서필자는요한복음에서의예수의죽음이해가왜전통적인대속적희생의언어로표현되지않았는지를살펴보았다. 그이유를먼저 2,13-22 에서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이야기에서찾아보았다. 예수는동물들과환전꾼들을성전에서내쫓고성전을자신의몸이라고제시함으로써옛희생제사의의미를새롭게조명하였다. 예수는이제하느님이머무는성전이고인간이하느님을만나는장소가되었다. 예수의성전에서의행동은메시아로서의행동이며제자들도예수가그행동으로말미암아죽임을당할것임을성경에의거하여이해하게되었다. 이런예수의메시아적인말과행위때문에그리고예루살렘성전의파괴로인해요한복음에는예수의죽음을희생적대리적의미로이해하지만제의적언어로표현하지않는다. 곧 몸값, 희생제사, 속죄제물, 계약의피 같은용어가나타나지않는다. 요한복음의예수는죄인들을위한속죄의필요성과사람들이하느님을믿고알게하기위해죽는다. 그리고사랑때문에죽는다. 이런예수의죽음은이세상의우두머리에대한승리이고모든이의구원을위한죽음이다. 특히 58) Ibid., 153. 59) 로버트카이사르, 요한복음서연구, 91, 114.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23

그의죽음이영광과현현이라는두용어로표현된것은요한복음의독특한특징이다. 쾨스터의말대로인간조건은예수의죽음자체에많은차원을갖게한다. 60) 즉예수의죽음이해에대한다양한표현은인간의믿음, 사랑, 죄등과연관시켜그의미를찾아보려는데서기인한다고할수있다. 60) Ibid., 154. 24 신학과철학제 15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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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이혜자 본논문의목적은왜요한복음은예수의죽음에대해제의적용어로표현하지않는지를이해해보려는데있다. 이를위해논문은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의의미와요한복음에나타나는예수의죽음이해를다룬다. 논문은또요한복음의예수의죽음에대한표현과속죄의의미또는대속적희생에대해서도연구한다. 초기그리스도인들은예수의죽음을희생이나대속으로해석한다. 요한복음도예수의죽음을희생으로표현하나, 제의적희생용어로표현하지는않는다. 그이유는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이야기에서발견된다. 이이야기에서예수는자신을성전으로소개한다. 그래서동물의희생은더이상필요하지않다. 더욱이요한복음이편집되었을때예루살렘성전은이미기원후 70년에파괴된다. 그래서요한복음은예수의죽음을새로운용어나다른표현으로서술한다 ( 전치사 위하여 ). 나는세상의생명을위한빵이다. 착한목자는자기양들을위해목숨을바친다. 그는민족을위하여죽는다. 예수는세상과백성을위하여, 민족과그의양들을위하여죽는다. 요한복음에의하면죄는예수를믿는것을거부하는것이다. 그의죽음은그를믿는사람들에게영원한생명을준다. 예수의죽음은죄에대한희생과죽음과심판으로부터의해방이다. 요한의의미에서대속은믿음으로표현된다. 주제어 : 예수의죽음, 속죄, 희생, 믿음, 성전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27

Abstract Jesus' First Visit to the Temple (Jn 2,13-22) and Understanding of Jesus' Death in the Gospel of John Lee, Hye-Ja This essay is intended to understand why the Gospel of John does not express the death of Jesus as language of sacrifice and atonement. It seeks meaning in the episode of Jesus' First Visit to the Temple (Jn 2,13-22) and the understanding of Jesus' death according to the Fourth Gospel. It also examines expressions for the death of Jesus and the sense of atonement or a vicarious sacrifice in the Gospel of John. Early Christians interpreted Jesus' death as sacrifice and atonement. The Gospel of John has expressions of sacrifice for Jesus' death, but these are not expressed in sacrificial language. The reason is discovered in the story of the visitation of the Temple. In the story, Jesus presents himself as the Temple and the sacrifice of animals in the Temple is no longer necessary. In addition, when the Gospel of John was edited, the Temple of Jerusalem was already destroyed in A.D. 70. Thus the Gospel of John expresses Jesus' death in new terms and other expressions (the preposition 'for'): "I will give the bread for the life of the world,", "The Good Shepherd gives his life for the sheep,", or "He dies for the people." Jesus dies for the world, for the people, the nation and his sheep. According to John, sin is the refusal to believe in Jesus. His death gives eternal life to those who come to believe in him. The death of Jesus is regarded as sacrifice for 28 신학과철학제 15 호

sins or deliverance from death and judgement. The atonement in the Johannine sense is expressed as belief. Key Words : death of Jesus, atonement, sacrifice, belief, temple 논문접수일 : 2009년 9월 30일논문수정일 : 2009년 11월 6일논문게재확정일 : 2009년 11월 11일 요한복음의예수의첫번째성전방문 ( 요한 2,13-22) 과예수의죽음의의미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