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cht ( 밤 ) (V. 354-807) 높고둥근천장의좁은고딕식방안 hochgewölbte, enge gotische Zimmer 은파우스트의정신적상황과일치한다. 좁은 학문에절망하는학자는르네상스인간이거나인문주의자가아니다. 그는합리주의의한계를인식한슈투름운트드랑의동시대인이다 : Ich sehe, daß wir nichts wissen können! (V. 364) 나는우리가이무것도알수없다는것만알게되었구나! 나는어떤양심의가책이나회의로괴로워하지않는다. Mich plagen keine Skrupel noch Zweifel (V. 368) 는말은자신의학문적노력의의미와성과를의심하고있는파우스트의상황과모순되는말처럼들릴수도있지만이말은앞에서언급한소인배들과 박사니, 석사니, 문필가니, 목사니 Doktoren, Magister, Schreiber und Pfaffen (V. 367) 하며자신을내세우는 멍청이들 Laffen 과관련이있다. 파우스트는자신이그들보다우월하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파우스트적정신은그들이의식조차하지못하는 인식의한계 를보기때문이다. 어떤양심의가책도회의도없이마지막인식을위해지옥및악마와겨루고자하는파우스트의의지를보여준다. 정신사적으로보면마법의도움을받아인식의한계를넘으려 는시도는부적이나그림, 또는유추현상등을통해세상의비 밀을파악하고, 이를다스리려고했던합리주의이전시대적시 도로소급하는것이다. 작용력과근원 Wirkenskraft und Samen, 이단어들은파 우스트적노력의중심어로서파라셀수스 (Parazelsus) 1) 의글에서 따온것이다. 마법에의지한다는것은신적으로작용하는자연 에대한괴테의믿음과부합한다. 파우스트가독백에서거듭불 러내고있는이자연은죽은메카니즘속에있는메마른자연이 아니라악령 (Dämonen) 과영들과같은초자연적인힘들의작용 으로, 생동하며 lebendige, 작용하는 wirkende 자연이며, 모든생명의근원 Urquell alles Lebens (V.456) 이고, 진정한 스승이고인간의정신력을중개하는 (V.424) 자연이다. 1) Paracelsus (1493~1541): 본명은 Theophrastus Philippus Aureolus Bombastus von Hohenheim) 이며, 파라셀수스는속칭이다. 스위스의의학자이며화학자. 아인지델른에서의사의아들로태어났다. 이탈리아의페라라대학을졸업후에스파냐의군외과의사가되었으며, 유럽각국을편력하여민간치료법과의약물을모았고, 또실제로치료도하여이름을날렸다. 1527 년, 그는바젤대학의교수가되었으나, 고전적의학인갈레노스나이븐시나의책을불사르고, 진리는서적속에있지않고대자연속에있다고설파함으로써, 의학의개혁자가되려하였다고전해진다. 그는당시의의학자가, 진료라고하면검뇨 ( 檢尿 ) 와맥짚은것밖에는하지못하는것을공격하고, 또의약이독사의기름이나오물등을혼합하여만든약이었던데에유의하여, 광물약 약초등으로부터연금술 ( 화학 ) 로빼낸의약을사용할것을권유하는등의학과연금술을결부시켜서후일의의료화학파의개조 ( 開祖 ) 가되었다. 또, 그는아리스토텔레스의 4 원소설에반대하고 3 원질설 ( 三原質說 ) 을제창하였다. - 1 - - 2 -
학자의상황에있어서특징적인것은좁은공간을벗어나넓은자연으로나가고싶어하는파우스트의동경에도불구하고그가즉시 산꼭대기에서 auf Bergeshöhn 사랑스러운달빛을받으면서영들이가득찬자연을체험하려고하지않고자신의 박물관 Museum, 즉서재에머물고있다는점이다. Ach! könnt ich doch auf Bergeshöhn In deinem lieben Lichte gehn, Um Bergeshöhle mit Geistern schweben, Auf Wiesen in deinem Dämmer weben, Von allem Wissensqualm entladen, In deinem Tau gesund mich baden! (V. 392ff.) 아아! 너의사랑스러운빛을받으며산꼭대기를거닐수있다면! 산의동굴주위를영들과떠돌고, 너의어스름한빛을받으며초원을거닐고, 온갖지식의자욱한연기로부터해방되어네이슬에몸을적셔건강해질수있다면! 한다. 파우스트는우주의조화와법칙성에점진적으로서서히친숙해지는모든중간단계를뛰어넘어초자연적인존재인영들의영역으로곧장밀치고들어가려고한다. 대우주의부적 (Zeichen des Makrokosmos) 은 천상서곡 에서울려퍼졌던대천사들의천체음악 (Sphärenmusik) 을상기시키면서천상과지상의모든힘들과그관계들의조화로운상호작용을보여준다. 이러한대우주관은케플러의 세계화음론 Weltharmonik 2) 및범지학적저술 3) 의유사한구상들과명백히관계가있다. 괴테는이부분에서지난 300 여년동안의범지학적노력이거둔것중최상의것을수용하여비유적으로요약하고있다. 대우주의부적이우주의조화로운움직임을표현하고있다면, 지령의부적 (Zeichen des Erdgeistes) 은이에반해 지상의고통, 지상의행복 der Erde Weh, der Erde Glück 이라는인간세상의양극성을담고있는부적으로젊은괴테의세계관, 즉파우스트적세계관을표현하는부적이다. 전체로서신성에부합 도망쳐라! 일어나라! 넓은세계로나가라! Flieh! Auf! Hinaus ins weite Land! 라고외치면서도파우스트는 신비에가득찬책 das geheimnisvolle Buch 에손을뻗는다. 성스러운부적들 heil ge Zeichen 이들어있는이책은자연과의직접적인만남보다는파우스트의마적인학자의열망에더부합 2) 케플러는피타고라스의가르침을발전시켜우주의화음을구체적으로표현하는일을시도했다. 케플러에따르면우주는원형의현을갖춘모양의거대한현악기이며, 천체가움직이면마치현을퉁겼을때처럼공기가진동되며소리를낸다는것. 합주의지휘자는태양. 이천체의합주로하늘의조화가이루어진다는생각을했고, 각행성이운동할때내는선율을구별해냈다. 예를들어지구가내는선율은 ' 미, 파, 미 ' 에해당한다. 케플러는미 (mi) 는괴로움 (miseria), 그리고파 (fa) 는기아 (fames) 의약자로해석했다. 그래서지구에는늘근심과굶주림이가득하다고생각했다. 3) Pansophie: 범지학 ( 梵知學 ). 모든학문을하나로통합하려는 16-18 세기의종교철학운동. - 3 - - 4 -
하는신적인힘들을 거대한여직조공 großen Weberin 과그녀의베틀로, 현실의세상을천과직물로비유하고있다. 파우스트는마적 시적으로영을불러낼수있지만이영에게도파우스트는상대가되지않는다. 파우스트를반어적으로 초인간 Übermensch, 움츠러든벌레 weggekrümmter Wurm 라고칭하는지령의말속에는이미파우스트의실패와파멸이예고되고있다. 파우스트는자신이지령, 즉삶의영과닮았다고느끼며, 신의모상 Ebenbild Gottes 이라고믿고있음에도불구하고지령의영역밖에머물러야한다. 왜냐하면그는그러한삶속에살고있지않았고그러한삶을체험하지않았기때문이다. 그때문에메피스토가나타나는데메피스토는지령을위해봉사하면서파우스트를삶속으로유혹하고, 마침내파우스트는그레첸과의만남후에짧은순간이지만지령의영역속에자신이속하고있음을안다 : 고귀한영이여, 당신은내게모든것을주셨습니다. Erhabner Geist, du gabst mir... alles ( Wald und Höhle, V. 3217). 파우스트의조수인바그너의사고세계는중세의권위주의사고가의고적수사학과혼합되어있는낡은인문주의의사고세계와부합한다. 그러나세상을오직합리적으로만파악하려는바그너의정신속에서그러한사고세계는무미건조하고생동감없이나타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저는많이알고있지만, 모든것을알고싶습니다. Zwar weiß ich viel, doch möcht' ich alles wissen (V. 601) 라는바그너의말속에는합리주의적으로제한되어있기는하지만역시파우스트적갈망이담겨있다. 파우스트는바그너의사고세계에대립하여감정의인식을내세우고, 합리주의적발전의역사관을거부하고, 천재적인 선택된자 의존재 ( 그것에서무언가를인식했던소수의사람들 Die wenigen, die was davon erkannt... ) 를예증으로내세우면서새로운시대, 즉슈투름운트드랑의사고를내놓는다. 두사람은말투에서도분명한차이를보여준다 : 파우스트의비장한외침, 열정적인요구, 신랄한공격적어투는바그너는지루하고자아도취적인장황스러운어투와대조를이룬다. 절망의독백을중단시키는바그너와의막간극후에파우스트는지령앞에서붕괴했던자신에대해논리적인명상을계속하면서파우스트적특징을지닌인간존재에대해부정정인결산을한다 : 정신과실재사이의끊임없는모순, 삶의기어속에서 화려한감정 herrlichen Gefühle 의마비, 근심의다양한지배, 책에의한죽은지식과실험적탐구의한계에부딪치는자연과학적인식에대한절망등. 이러한부정적이며어두운생의철학속에사로잡힌파우스트에게배가불룩하고목이긴, 연금술실험도구인독이담긴플라스크는파우스트로하여금자신의갈망을실현시킬수없는삶에서벗어나갈길을가도록재촉하는눈짓처럼보인다. 파우 - 5 - - 6 -
스트는자살이그를 벌레존재 로부터해방시켜 순수한활동의새로운영역 zu neuen Sphären reiner Tätigkeit (V. 705) 으로가는길을열어주리라고생각한다. 파우스트가자살하려고결심한배경에는자기실현에대한절망이있으며, 또한죽음속에서자아의탈경계를향한 우주동경 All-Sehnsucht 의모티프도담겨있다. 파우스트의언어와태도는지옥에대한믿음, 지옥에대한공포로부터자유로운우월한정신을보여주고있는데, 억제되고관조적인언어에서도나타나는파우스트의침착하고냉정함은 원파우스트 Urfaust 에서유래하는독백부분의절망적인감정표출과대비를이루고있다. 근처의성당에서들려오는부활절합창단의목소리가파우스트로하여금마지막순간에자살을멈추게하는것은파우스트가기독교적의미에서의 구원의복음 에몸을맡기기때문이아니다. 왜냐하면파우스트는이미오래전에기독교적신앙으로부터멀어졌기때문이다. 그는그리스도의힘으로죽음에서부활한것이아니며, 그리스도는부활하셨다 Christ ist erstanden 는말이그를구원하지도않는다. 파우스트를삶으로다시되불러오는것은그가신에대한어떤회의도없이온전히신앙적으로살수있었고, 봄의축제 Frühlingsfeier 의자연적사건들에완전히몰두할수있었던행복했다고느낀유년시절에대한회상이다. 그시절에대한회상이파우스트를감 동시켜눈물을흘리게한다. 부활절합창은부활의복음에이어삶과죽음을극복하는사랑의기쁨이충만한교리를알리고있으며, 피안은생성의즐거움과창조하는기쁨의장소로서아직지상에머물러야하는자는행위와사랑, 인식을통해성숙함을얻게된다는기독교적신앙을노래하고있으나십자가에못박힌자에대한숭배와는거리가먼괴테자신의신앙태도와는부합하지않는내용이다. 원죄는여기서 파멸로이끌고, 몰래기어들어대대로이어지는결함 die verderblichen, / Schleichenden, erblichen Mängel 이되고있다. 합창단의노래는그리스도의부활을신적인창조의멈출수없고파괴할수없는생성력의상징으로해석하고있으며, 합창단의노래를통해지상의인간영역에서시작한극속으로상부영역이침투함으로써 천상서곡 과연결되고있다. ----- V. 420 노스트라다무스 (Nostradamus, 1503-66) : 프랑스의점성술사. 우주의조화로운질서라는의미에서별들의신비설 (Sternenmystik) 의대표자. 이장면은노스트라다무스의저서와직접적인관련이없으며, 노스트라다무스가범지학적운동을대변하고있다는점에서언급되고있다. V. 460 지령 (Erdgeist) : 괴테는여기서신화적인형상에대한범지학적암시를농축하고있다. 지령은악마적이고기괴한요 - 7 - - 8 -
소에서벗어난존재로지령에대한괴테의긍정적인관점은괴테의종교적기본태도와일치한다. V. 583 국가사 (Haupt- und Staatsaktion) : 30 년전쟁이후방랑극단의희곡소재로특히정치나국가사를웅대하고화려한무대에서다룸. ----- [ 운율 ] 파우스트의독백은감정의변화에따라운율이변한다. 학자의절망과불만은크니텔시행 (354-385) 으로, 시선을달빛으로돌리면서운율은안정되고규칙적인얌부스 4 양격 (386-429) 으로, 대우주의부적을보면서마드리갈시행 (430-476) 으로, 그리고지령을불러내는곳에서는자유리듬 (468-479) 으로바뀐다. 영의대사에서영이자신의존재를규정하는부분 (V. 501~509) 은닥틸루스운율이지배적이다. In Lebensfluten, im Tatensturm v - v - v v - v - Wall ich auf und ab, - v - v - Wehe hin und her! - v - v - Geburt und Grab, v - v - 505 Ein ewiges Meer, v - v v - Ein wechselndes Wehen, v - v v - v Ein glühend Leben, v - v - v So schaff ich am laufenden Webstuhl der Zeit v - v v - v v - v v - Und wirke der Gottheit lebendiges Kleid. v - v v - v v - v v - 영에게퇴짜를맞고절망하는부분에서파우스트의시행은자유리듬으로특히짧은시행이특징적이다. Nicht dir? v - 515 Wem denn? - v Ich Ebenbild der Gottheit! v - v v v - v Und nicht einmal dir! v - v v - 천사들의합창은아도니우스 (- v v v), 닥틸루스 (- v v) 가운율을지배하면서부활의기쁨을운율로반영한다. - 9 -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