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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개선과제 보고서

Microsoft Word _1

W7_Business_ 제품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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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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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7 호 ) : 가상현실생태계의확장과금융서비스적용가능성 가상현실의개념과시장현황 가상현실생태계의확산 가상현실의금융관련적용가능성및시사점

RVC Robot Vaccum Clea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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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초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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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Word - Semiconductor sector note K F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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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 제조분야 2) 의료 / 헬스케어분야 3) 교육분야 4) 소매분야 5) 미디어분야 (1) 광고, 마케팅 (2) 뉴스, 언론 (3) 스포츠 6) 성인용콘텐츠 2-4.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산업생태계현황 1) 디바이스 2) 콘텐츠분야 3) 플랫폼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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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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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어 VR출시 1년, VR 시장의 장미 빛 전망 약 1년전 2014년 9월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4, 삼성전자는 기어 VR을 야심차게 발 표하며 VR시장의 공략을 선언했다. 삼성전자로서는 영업이익으로서의 애플과의 격차를 줄이지 못하고, 중국의 무서운 추격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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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PX-8000과 RM-8000/LM-8000등의 관련 제품은 시스템의 간편한 설치와 쉬운 운영에 대한 고급 기술을 제공합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으로 사용자가 요구하는 시스템을 손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메인컨트롤러인 PX-8000의 BGM입력소스를 8개의 로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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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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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청봉3기 PDF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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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본문

불국사

7월 16일자.hwp

Layout 1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갤럭시윈 SHV-E50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하 갤럭시노트 3 SM-N900S 안드로이드 4.3 신형태그상 갤럭시 S4 액티브 SHV-E470S 안드로이드 4.2 신형태그중 갤럭시코어어드밴스 SHW-M570S 안드로이드 중 갤럭시그랜드 2 SM-G7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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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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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이슈및트렌드 2 호 그림 가상현실을즐기기위한동굴형시스템 출처 : Youtube, CAVE2 (TM) Hybrid Reality Environment - Trailer 1 공해준다는점이다. 새로운기술에걸맞게공간을활용하고, 롤러코스터와같이대형공간이필 요한시설을대체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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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망 투자 효율성 제고 및 IP 트래픽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원가 경쟁력 있는 Network engineering capability가 필요함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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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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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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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그리고공존현실 1) 가상현실이란, 컴퓨터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현실세계와매우흡사한가상세계를생성하는기술과, 사용자에게실제같은영상, 음향및기타감각정보를제공함으로써가상세계안에서시간적, 공간적으로스스로존재하는것처럼느끼고인터랙션할수있도록해주는시뮬

사람이 경쟁력이다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변화 실무중심 양성 아직 걸음마 디지털시대 정보화시대를 맞아 서울을 비롯해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의 대학들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대학 정원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들면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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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부 국내외 정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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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CT 게임 / 영화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기술의진화, 콘텐츠혁신을이끌다 최근가상현실기술은고글형태의경량화된 HMD 단말형태로발전했으며, 가속도센서와자이로센서를통한정확한동작인식기술이결합된방식으로진화함. 오큘러스 VR 은혁신적인가상현실 HMD 단말인오큘러스리프트를선보이며가상현실기술의새장을열었으며, 이에따라삼성전자, 소니등글로벌 IT 기업들도가상현실 HMD 단말을내놓거나개발중임. HMD 를이용한가상현실기술은 1인칭시점의게임에최적화되어, 게임의몰입감과실감을높이는데사용될것으로보이며, 게임이외에도영화, 교육, 전시, 헬스케어등다양한분야에활용될것으로전망됨. 본고에서는최근가상현실기술의진화양상과기술및제품개발사례, 이들이향후게임, 영화, 교육등다양한콘텐츠분야에미칠영향을조망 1. 최근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기술의진화양상 가상현실 (Virual Reality) 은컴퓨터멀티미디어기술을통해실제와유사한가상의세계를구축하고, 유저가그안에있는것과같은느낌을구현하는기술을일컬음 가상현실환경은모니터나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HMD) 형태의컴퓨터스크린에서 CG로구현되며, 장갑이나스틱형태의동작인식센서가탑재된입력도구로신호를받아가상현실환경내에서의움직임이나상호작용을재현함 가상현실의특징은강력한몰입 (Immersion) 과가상의지각 (Perception) 을제공한다는것으로, 모니터보다는 HMD 형태의디스플레이가, 더정교하고수준높은컴퓨터그래픽이더높은몰입감을구현하는것으로알려짐 가상현실기술은초기의투박한컴퓨터디스플레이화면에서얼굴에쓰는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형태로발전했으며, 최근에는고글형태의경량화된디스플레이단말과가속도센서와자이로센서를통한정확한동작인식기술이결합된방식으로진화함 최초의가상현실구현기기는모톤헤일리그 (Morton Heilig) 가 1962년고안한센서라마 (Sensorama) 라는이름의기계로, 3D 화면과오디오로구현되며, 몰입적인환경을재현하기위해촉각과후각자극, 심지어바람까지내보내자극하는복합기술에기반을둔프로토타입기기로만들어짐 2

하버드대학의이반서덜랜드 (Ivan Sutherland) 는 1968년 데모클레스의칼 (Sword of Damocles) 이라는이름의최초의 HMD형가상현실디스플레이를개발했으나, 부피가크고무거워천장에매달아얼굴에착용해야만하는한계가있었음 (Sutherland, I.E., 1968) 가상현실스타트업인오큘러스 VR(Oculus VR) 이개발해 2012년시제품으로선보인 HMD형가상현실디스플레이인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는 1파운드미만의가벼운무게와고해상도 3D 화면과더불어사용자의얼굴움직임을추적할수있는각종센서를탑재해한차원진화된가상현실기술을선보임그림 1. 데모클레스의칼 과 오큘러스리프트 의착용모습비교 출처 : Ivan Sutherland(1968), Oculus VR(2014) 오큘러스 VR 이촉발한가상현실기술경쟁은삼성전자, 소니등글로벌 IT 기업과페이스북등이참여해경쟁하는양상으로진행되고있음 오큘러스 VR은혁신적인가상현실단말인오큘러스리프트를선보여 IT 전문가들과개발자들의호평을이끌어냈으며, 게임업체들을중심으로실제오큘러스리프트를게임콘텐츠에활용하려는시도가나타나고있음 소니는프로젝트모피어스 (Project Morpheus) 라는이름의자체가상현실 HMD 개발에나섰으며, 삼성전자는오큘러스 VR과함께기어VR(Gear VR) 이라는모바일전용가상현실 HMD 기술개발을진행중 한편세계최대의 SNS 기업인페이스북은 2014년 3월오큘러스 VR을 20억달러에인수해화제를모았으며, 향후오큘러스 VR의기술을활용해가상현실기술이결합된 SNS 개발에나설것으로예상되고있음 인간의삶을크게변화시킬기술로주목받았던가상현실기술은군용시뮬레이터등일부분야에만제한적으로활용되는등주류시장진입에성공하지는못했으나, 최근오큘러스리프트를위시한새로운단말과관련기술의발달로 IT 및콘텐츠분야를혁신할수있는 3

CT 게임 / 영화 원동력으로각광받고있음 가볍고전력을적게소비하면서도고해상도화질을구현하는고성능소형디스플레이기술의발달과자이로스코프, 가속도센서등동작인식센서기술의발달에힘입어최근가상현실기술이급격하게진화하고있음 또한오픈소스형 SDK 보급에따른개발자환경개선, 개발자커뮤니티확대에따른신규개발자유입에따라다양한분야에서실험적활용이늘어나고있음 진화된가상현실기술은주로게임분야에서가장활발하게사용될것으로예상되는가운데, 세컨드라이프에서선보였던가상현실과 SNS의복합서비스에도활용될것으로기대됨 본고에서는최근활발한기술개발과제품화가이루어지고있는 HMD 형가상현실단말과증강현실, 동작인식기술등이결합된가상현실기술개발사례를통해향후가상현실기술이 게임, 교육, 소셜네트워크서비스등콘텐츠분야에미칠영향을조망하고자함 4

2. HMD 형가상현실단말개발사례 1) 오큘러스리프트 (Oculus Rift) 가상현실전문스타트업인오큘러스 VR 은 HMD 형가상현실디스플레이인오큘러스리프트를 2012 년개최된게임행사 E3 2012 에서공개해화제를모음 Oculus VR은 2012년 8월크라우드펀딩사이트인킥스타터 (Kickstarter) 에서자금을모집하며개발자용시제품제작에나섰으며, 목표금액이었던 25만달러의 10배에해당하는 243만달러를모금한바있음 (Kickstarter, 2012.9.1) 첫번째정식개발자용키트인리프트 DK1은 2013년공개되었으며, 펌웨어와설계도, 단말기를포함한모든소스가 2014년 9월대중에게공개되었음 오큘러스 VR은 2014년 3월해상도를높이고기능을업그레이드한리프트 DK2(Devkit2) 를발표했으며, 2014년 9월부터예약판매를진행하고있음 오큘러스리프트의정식상용제품은 300~350달러의가격으로 2015년출시를목표로현재개발중에있음 오큘러스리프트는고해상도 3D 디스플레이화면과사용자의머리움직임을인식할수있는각종동작인식관련센서를내장해가상현실경험을재현 (Oculus VR, 2014) 오큘러스리프트 DK2 단말은 7인치 960x1080 해상도, 화면갱신빈도 (Refresh Rate) 75Hz의 OLED 디스플레이를탑재하고있으며, 자이로센서 (Gyroscope), 가속도계 (Accelerometer), 자력계 (Magnetometer) 를장착해 HMD를쓴유저의얼굴움직임을인식할수있음 또한위치추적 (Positional Tracking) 이가능한카메라를통해오큘러스리프트를착용한유저의머리위치를추적해게임내움직임에반영함으로써보다몰입감높은가상현실환경구현이가능 75hz의화면갱신비율 (Refresh Rate) 과 2ms, 3ms 의빠른응답속도를보유한저잔상 OLED 디스플레이는모션블러 (Motion Blur) 1) 와요동치는현상을감소시켜시뮬레이터시크니스 (Simulator sickness) 2) 를방지하는역할을함 무게는 1파운드가되지않는 453 그램으로, DVI나 HDMI 단자로영상출력신호를받아들이며, 상용화버전에서는별도의연결선없는무선방식구현을목표로하고있음 1) 빠르게움직이는물체를촬영할때생기는피사체의잔상과줄무늬번짐효과 2) 3D 화면이빠르게움직이는 FPS 게임이나비행기시뮬레이션을경험할때나타나는두통이나시각장애증상 5

CT 게임 / 영화 그림 2. 오큘러스리프트 DK2의제품모습과착용모습 출처 : Oculus VR 오큘러스리프트는머리의움직임을게임이나가상현실속화면의움직임과일치시켜실제유저가게임이나가상공간속에들어온듯한몰입감을제공한다는것임 고개를왼쪽이나오른쪽으로돌리면좌측이나우측으로시점을이동한화면이보이고, 아래로기울이면땅이보이며, 위를보면하늘이보이는등직관적으로게임이나가상현실속화면을자유롭게움직이는방식 실제로오큘러스리프트를체험해본 IT 기자들에따르면, 오큘러스리프트의최신버전기기는유저가바다속, 빅토리아시대의거리와같이가상현실속에들어와있는듯한강렬한느낌을제공하며, 이제까지볼수없었던혁신적인가상현실환경을구축한것으로평가됨 (Cnet, 2015.1.7) 이때문에오큘러스리프트는 1인칭시점슈팅 (FPS; First Person Shooter) 게임에가장적합한것으로평가되며, FPS 게임이외에도 1인칭시점으로구현되는게임장르나 CG 서비스, 가상현실시스템등에모두적용가능할것으로예상됨 오큘러스리프트가발표된후많은게임업체들이자사게임에오큘러스리프트를시험적으로사용할수있도록기술적인지원에나서고있음 팀포트리스 2(Team Fortress 2) 를시작으로현재하프라이프 2(Haf-Life 2), 레프트포데드 (Left 4 Dead), 스카이림 (Skyrim), 바이오쇼크 (BioShock) 등많은게임들이무료오픈소스드라이버를통해오큘러스리프트에서게임플레이가가능하도록지원중임 한편세계최대의 SNS 업체인페이스북은 2014 년 3월 20 억달러에오큘러스 VR 을인수한다고발표했으며, 향후오큘러스리프트의가상현실기술을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접목시킬것으로 6

예상됨 (The Guardian, 2014.7.22) 20억달러의인수가격은페이스북이 2012년사진공유 SNS 업체인인스타그램 (Instagram) 을인수할때의금액인 10억달러의두배에해당하는액수로, 예상보다높은인수가격에시장의관심이집중되기도했음 페이스북의 CEO인마크주커버그는 SNS 서비스와큰연관이없어보이는가상현실벤처기업인오큘러스 VR을 20억달러나되는거금으로사들인데대한비판이끊이지않자 " 오큘러스는차세대컴퓨팅플랫폼으로서선도적인위치에설수있는가능성을가지고있다 " 고밝히며오큘러스인수가전략적인판단이었음을강조함 또한 " 오큘러스는인수후에도변하지않는장기계획을가지고있으며우리는그것을지원할계획 " 이라고밝히며, 인수후에도오큘러스 VR이독립적으로운영될것임을밝힘 페이스북의인수에따라오큘러스 VR 의가상현실기술은게임이외의 SNS, 광고와같은분야에서활용될수있는가능성을시사 오큘러스 VR은개발초기부터그랬듯이게임에가장큰초점을맞출것이라고밝혔으며, 주커버그는 " 게임이외에도오큘러스는다른다양한경험을구현하는플랫폼이될수있다 " 며 " 전세계각지의사람들이가상현실고글을쓰고하나의가상교실에서수업을듣거나병원에가지않고도의사와상담하는장면을상상해보라 " 고언급 이에따라페이스북은오큘러스의가상현실기술이게임이외의광고, SNS와같은분야에서사용될수있도록기술개발을촉진할것으로예상됨 가상현실 SNS 세컨드라이프의차세대버전을오큘러스 VR용으로개발중인사례를보면, 가상현실기술은몰입적인가상현실 SNS에사용될수있는가능성을보유 또한몰입적인환경을제공하는가상현실기술은가상현실광고를통해매우강력한광고효과를구현할수있을것으로기대됨 2) 기어 VR(Gear VR) 삼성전자는오큘러스 VR 과함께스마트폰에서활용할수있는모바일가상현실 HMD 기기인기어 VR(Gear VR) 을개발해공개 (The Verge, 2014.9.3) 기어 VR은삼성전자가오큘러스리프트를개발한오큘러스 VR과공동으로개발 기어 VR은별도의 PC와연결할필요없이삼성전자의갤럭시노트를내부에장착해가상현실환경을구현할수있는모바일가상현실 HMD 기기임 7

CT 게임 / 영화 기어VR의내부는갤럭시노트4만이장착가능하도록디자인되어있기때문에현재까지는갤럭시노트4 이외의다른단말은지원하지않고있음 기어VR은 12월미국시장에서 199달러의가격으로출시되어, 출시당일품절되기도하는등좋은판매성적을거둠 기어VR 은스마트폰인갤럭시노트4를결합해사용하는모바일 HMD 기기로오큘러스 VR의기술이적용되어모바일환경에서도몰입적인가상환경을재현 (Cnet, 2014.12.17) 기어 VR의앞부분에는갤럭시노트4가딱맞게결합될수있도록디자인되어있으며, 갤럭시노트4의마이크로 USB 단자에연결되는단자를내장 기어 VR은디스플레이로 2560x1440 QHD 해상도를가진갤럭시노트4 의화면을사용해 96도의시야각으로 3D 영상을감상할수있으며, 잔상이거의없는고화질영상을구현 기어 VR의본체우측에는뒤로가기, 앞으로가기버튼과함께트랙패드가달려있어손가락으로조작가능함 본체좌측에는오큘러스 VR과마찬가지로자이로센서, 가속도계, 자력계를포함하는 3개의센서가장착되어 HMD를쓰고있는유저의얼굴움직임을추적가능함 기어 VR은간단한미니게임과데모를포함한 17개의기본앱을무료로제공하며, 오큘러스스토어, 시네마, 비디오, 포토등오큘러스에서제공하는소프트웨어를스마트폰에서사용할수있음 기어 VR은 PC에연결되지않고스마트폰을장착해사용하기때문에무선으로이용할수있으며, 별도의연산장치나배터리를내부에필요로하지않기때문에 199달러의상대적으로저렴한가격으로제조해판매할수있다는장점을지님 그러나높은배터리소모량과발열, 무거운무게때문에실제사용시간이 20~30분정도에머물수밖에없는것은단점으로지적됨그림 3. 기어 VR에갤럭시노트4를장착한모습과기어 VR의착용모습 출처 : 삼성전자 8

삼성전자는 2015 년 1월부터기어 VR 에서이용할수있는가상현실콘텐츠를유통하는플랫폼인밀크 VR 서비스를개시 (Mashable, 2014.1.5) 밀크 VR은오큘러스스토어에서다운받아사용할수있으며, 액션, 뮤직, 스포츠, 라이프스타일등주제별채널에서다양한가상현실콘텐츠를제공 현재밀크 VR을통해 1분에서 10분정도길이의다양한가상현실영상이배포되고있으며, 향후정기적인콘텐츠업데이트가이루어질예정 삼성전자는마블 (Marvel), 태양의서커스 (Cirque du Soleil Media), 드림웍스 (DreamWorks), 하모닉스뮤직 (Harmonix Music), 베보 (Vevo) 등다양한파트너들과함께가상현실콘텐츠와서비스를확충하기위한논의를진행중인것으로알려짐그림 4. 밀크 VR에서제공되는하와이섬해변을가상현실로구현한콘텐츠화면 출처 : 삼성전자 3) 프로젝트모피어스 (Project Morpheus) 소니는오큘러스 VR 과유사한형태의가상현실 HMD 단말을프로젝트모피어스라는이름으로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TechRadar, 2014.12.10; Sony, 2014.3.18) 소니는가상현실 HMD 프로토타입기기를만들어게임개발자컨퍼런스 (Game Developers Conference) 2014에서공개함 프로젝트모피어스 HMD 는 960x1080 해상도의 LCD 스크린이탑재되어있어 90도의시야각으로가상현실화면을감상가능하며, 소니의콘솔게임기인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 4, 이하 PS4) 와연동되어사용될것으로예상됨 9

CT 게임 / 영화 내부에는가속도센서와중력센서가내장되어있으며, PS4에서사용되는카메라센서를통해 HMD의위치를인식 시제품은유선으로구현되어있지만, 향후상용제품에서는무선으로사용가능하도록개발중임 그림 5. 프로젝트모피어스시제품모습과실제착용모습 출처 : 소니 프로젝트모피어스는 PS4 게임에사용되어, 게임의몰입감을높이는역할을할것으로전망됨 이기기는 PS4의주변기기로게임조작과함께, TV 대신게임화면을내보내는디스플레이역할을할것으로알려짐 게임조작은 PS4의게임콘트롤러인듀얼쇼크 4(DualShock 4), 모션컨트롤러인 PS 무브 (PS Move) 와함께프로젝트모피어스를사용하는방식으로활용되며, 동작인식은 PS 카메라 (PS Camera) 를통해이루어짐 소니는프로젝트모피어스데모에서바다속을탐험해볼수있는가상현실게임인딥 (The Deep) 과거리에서루지를타는체험을할수있는스트리트루지 (Street Luge) 등을공개함 (TechRadar, 2014.12.10.) 그림 6. 프로젝트모피어스를이용해스트리트루지게임을체험하는모습 출처 : TechRadar, 2014.12.10 10

소니는프로젝트모피어스를 PS4 의게임경험혁신을위해개발했으며, 스마트폰과태블릿등에서가상현실게임개발에도이용할수있을것으로기대 소니의가츠히로하라다 (Katsuhiro Harada) 이사는 " 과거격투액션게임에 3차원폴리곤 CG 가사용되었다면, 이제는 HMD의시대가도래해, 액션과시뮬레이션과같은기존게임장르를넘어누구도경험해보지못한새로운장르의가상현실게임이탄생할수있을것 " 이라고밝힘 소니는실제로 2014년열린도쿄게임쇼에서프로젝트모피어스를활용한새로운형태의게임인서머레슨 (Summer Lesson) 을선보였는데, 게임내에서유저는여고생의방에들어가대화를나누거나상호작용할수있는등기존게임과는다른가상현실환경을구현함 (Engadget, 2014.9.1) 소니는스마트폰및태블릿PC에서도프로젝트모피어스를활용한가상현실게임을개발할계획이라고밝히며, 다양한플랫폼으로가상현실게임사업을확대하려는의도를보임그림 7. 프로젝트모피어스를이용한가상현실게임서머레슨화면 출처 : Engadget, 2014.9.1 11

CT 게임/영화 3. 증강현실 및 모션인식 기반 가상현실 기술 개발 사례 1) 룸얼라이브(RoomAlive) MS(Microsoft)는 방과 같은 물리적 공간을 활용해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기술인 룸얼라이브(RoomAlive)를 발표(Jones, B. et al., 2014.10) 룸얼라이브는 MS의 동작인식 단말 기술인 키넥트(Kinect) 센서와 6대의 프로캠(Procam) 광시 야각 프로젝터로 구현됨 키넥트는 게임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인식하며, 6대의 프로캠은 방의 벽과 바닥, 천장에 CG를 투영해 방 전체를 가상의 게임 공간으로 만들어냄 게이머는 게임 공간으로 변한 방 안에서 적을 때려 공격하거나 총을 쏘거나 장애물을 피하는 등, 증강현실 속에서 다양한 물리적 상호작용을 하며 게임을 즐기게 됨 그림 8. 룸얼라이브 시연 화면과 각 화면별 상황 설명 (a) 영화 트론(Tron)에서 구현된 것과 같이 벽면에 CG를 투영 (b) 벽에 CG를 투영해 늪지대와 같은 분위기 구현 (c) 데모 게임인 웩어몰(Whack-A-Mole)에서 플레이어가 캐릭터를 강타하는 모습 (d) 플레이어가 바닥에서 투영된 캐릭터에게 총을 발사하는 장면 (e) 플레이어가 벽이나 바닥에서 움직이는 로봇을 컨트롤러를 이용해 조정하는 모습 (f) 어드벤처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몸을 움직여 화살이 튀어나오는 함정을 피하는 모습 출처: Jones, B. et al., 2014.10 룸얼라이브는 어떤 공간이든지 가상의 게임 환경으로 만들어, 새로운 형태의 게임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함 룸얼라이브 기술을 구현하는 장치는 MS의 동작 인식 단말인 키넥트와 프로젝트가 결합된 깊 이 인식 카메라인 프로캠(Procam)으로, 6대의 프로캠 장치가 방의 이곳저곳을 커버하며, 동작 을 인식하고 CG를 투영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 룸얼라이브 기술로 시연된 게임들은 유니티3D 게임엔진으로 개발되었으며, 적 캐릭터를 때 리거나 총으로 쏘는 웩어몰(Whack-A-Mole), 벽이나 천장을 타고 다니는 로봇을 컨트롤하는 12

게임인로봇어택 (Robot Attack), 화살이날아오는가상의함정을몸을움직여피하는게임인트랩스 (Traps) 등이프로토타입으로제작됨 룸얼라이브로구현된게임은방의벽이나천장, 의자나탁자, 소파와같은장애물을증강현실기술을통해게임내요소로활용가능하며, 플레이어가이들과상호작용하는새로운형태의게임경험을창조그림 9. 프로캠장비 ( 좌 ) 와이를중첩시켜방을커버하는개념도 ( 우 ) 출처 : Jones, B. et al., 2014.10 2) 사이버리스버츄얼라이저 (Cyberith Virtualizer) 가상현실스타트업인사이버리스 (Cyberith) 에서는버츄얼라이저 (Virtualizer) 라는이름의런닝머신형태의동작인식컨트롤러장비를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Kickstarter, 2014.7.23) 이제품은 2014년 9월 1일크라우드펀딩사이트인킥스타터에서소개되어 25만달러의목표금액을상회하는 36만달러를모금 사이버리스버츄얼라이저는 2015년 3월 749달러의가격에출시하는것을목표로개발중임 버츄얼라이저는게임플레이어가오큘러스리프트를착용한상태에서도안전하게움직일수있도록하는각종장치와동작인식센서로구현되어, 걷거나뛰거나앉는등몸을움직이며가상환경에서상호작용할가능하도록구현됨 버츄얼라이저는플레이어의주위를둘러싸는 3개의기둥과기둥에연결되어플레이어의몸을지탱하는원형지지대, 발을놓고움직일수있는원형판으로이루어짐 기둥에연결된동작인식센서가사용자의위치를감지해, 앉아있는지서있는지여부와점프동작등을판단해게임속동작에반영함 또한원형발판은양말을신은채로걷거나뛸수있도록마찰력이낮은부드러운소재로제작되어있으며, 모터를내장해게임속에서나타나는반동이나피드백을진동으로느낄수있도록구현됨 13

CT 게임 / 영화 그림 10. 사이버리스버츄얼라이저를이용한배틀필드4 게임플레이모습 출처 :Cyberith 3) 버츄익스옴니 (Virtuix Omni) 가상현실스타트업기업인버츄익스에서는사이버리스버츄얼라이저와유사한런닝머신형태의가상현실동작인식기기인버츄익스옴니 (Virtuix Omni) 를개발 (The Verge, 2015.1.7) 2013년중반부터개발을시작한버츄익스옴니는시제품을 CES 2015 가전쇼에서공개, 참가자들이실제체험해볼수있도록전시함 버츄익스옴니는 2015년 2월까지 499달러의가격으로예약판매되며, 그이후에는 699달러의가격으로판매될예정임 버츄익스의창립자인얀게트겔룩 (Jan Goetgeluk) 은 4,000여대의버츄익스옴니가예약된상태이며, 어떤고객들은운동목적으로버츄익스옴니를주문하기도했다고밝힘 버츄익스옴니는두개의기둥과몸을지탱하는원형지지대, 걷거나뛸때발을대는발판으로구성됨 플레이어는발판위에서잘미끄러질수있도록특수제작된신발을신고버츄익스옴니위에올라가걷거나뛰는등다양한동작으로가상현실속에서게임을즐길수있음 14

그림 11. CES 2015 전시장에서의버츄익스옴니시연장면 출처 :The Verge, 2015.1.7 4) 하이피델리티의가상현실기반 SNS 최근하이피델리티 (High Fidelity) 라는스타트업이오큘러스리프트를활용하는새로운가상현실 SNS 를개발중인것으로알려짐 (MIT Technology Review, 2014.10.22) 하이피델리티는가상현실기반소셜네트워크서비스세컨드라이프 (Second Life) 를개발한린든랩 (Linden Lab) 의창립자필립로즈데일 (Philip Rosedale) 이설립한스타트업 하이피델리티가개발중인가상현실기반 SNS는아바타로가상의공간을돌아다니며사람들과교류하는세컨드라이프와유사한방식으로, 오큘러스리프트를조작도구로활용함 하이피델리티의가상현실 SNS 는오큘러스리프트를쓰고몰입감높은환경에서이용하며, 다양한동작과함께얼굴표정으로감정을나타내는것도가능하다는차별점을지님 가상현실공간을응시하는기본적인기능이외에도악수하거나손을흔드는등, 오큘러스리프트의동작인식기능을활용해사용자의물리적인움직임을 SNS에그대로반영 또한 3D 카메라를이용해사용자의얼굴을인식해표정을그대로아바타에반영하는기술도개발중 15

CT 게임 / 영화 그림 12. 하이피델리티가개발중인가상현실 SNS 서비스의모습 출처 : MIT Technology Review, 2014.10.22 16

4. 향후전망및시사점 1) 가상현실기술의콘텐츠분야별활용전망 가상현실기술은 HMD 단말의기술적특징을고려할때게임에가장활발하게이용될것으로전망됨 최근출시되는게임중상당수가 1인칭시점의 CG로구현되는특징을갖고있기때문에가상현실기술을바로적용가능 가상현실 HMD를착용한상태에서고개를움직이는동작이센서를통해바로게임속에반영되어게임의실감과몰임감을높이는효과를발휘 전장을누비는 FPS 게임이나가상의세계를탐험하는어드벤처게임, 공간속에서공포를극대화하는공포스릴러게임등에서가상현실기술의효과와활용도가높을것으로예상됨 또한가상현실속캐릭터와이야기하거나함께춤을추거나포옹하는등다양한상호작용이가능한가상현실기술의특징을살린새로운형태의게임도출현할것으로전망됨 한편가상현실기술은게임이외에도영화, 교육, SNS, 헬스케어, 기업업무등다양한분야에서활용될수있을것으로전망됨 가상현실기술을이용해시야를가득메우는대화면에서영화시청시몰임감과현장감을높이는등, 가상극장과같은효과를얻을수있으며, 코믹콘 2014 전시회에서는할리우드영화스튜디오들이오큘러스리프트를이용해영화속한장면을실제로체험해볼수있는행사를개최하기도했음 교육분야에서는가상의교실에다양한학생들이모여수업을듣고토론을하는등공간의한계를뛰어넘는교육이가능하며, 역사문화탐방이나지리교육에서가상현실기술이활용될수있음 전시분야에서는가상현실기술로재현한세계각지의유명미술관을실제가보지않아도가상현실속에서체험해보는경험이가능하며, 실제로는존재하지않지만가상으로만들어진디지털미술관을가상현실에서관람하는것도가능할전망 SNS 분야에서는가상공간속에서아바타를이용해교류하는가상현실소셜네트워크서비스가출현가능 헬스케어에서는의사의원격상담이나진료, 고소공포증환자의치료등에의학적목적으로가상현실기술을사용가능 기업업무분야에서는건축설계시요구되는건축시뮬레이션, 기업의원격회의등에가상 17

CT 게임 / 영화 현실기술을이용가능할전망 표 1. 가상현실기술의다양한활용분야와사례 분야게임영화교육전시 SNS 헬스케어기업업무 활용사례 - 1인칭시점게임에서 HMD 단말과동작인식기술을활용해몰입감향상 - FPS 게임, 어드벤처게임, 공포게임등에서게임의공간적효과증대 - HMD를이용한가상극장효과 - 가상현실로구현해, 영화속장면을직접체험해보는경험제공 - 사용자의참여에따라스토리가변화하는인터랙티브시네마구현가능 - 세계각지에흩어진학생들이가상교실에함께모여진행되는수업 - 역사문화탐방을위해가상현실로구현된역사속공간체험 - 물리, 과학적지식을습득하기위한물리법칙체험가상현실공간 - 세계각지의유명미술관, 박물관을가상으로재현 - 실제로존재하지않는디지털미술관, 박물관을가상현실기술로구축가능 - 전시작품과자유롭게상호작용하는신개념인터랙티브미술관재현 - 세컨드라이프와같은가상공간을바탕으로한 SNS에 HMD와동작인식센서에기반한실감형가상현실기술접목 - 의사의원격진료및상담등에가상현실기술사용 - 고소공포증을치료하기위한가상현실속높은장소단계적체험 - 건축설계시필요한건축시뮬레이션 - 가상현실환경에서의원격회의 출처 : 각자료바탕으로재구성 2) 가상현실기술의한계와극복해야할장애요소 가상현실기술은다양한기술적한계들을안고있으며, 이러한문제들을해결해야만기술의완성도를높일수있을것으로점쳐짐 가장큰문제는가상현실 HMD의무게때문에오랜시간착용이힘들다는것으로, 무거운 HMD를오래착용하고있을때발생할수있는목디스크등의질환이우려됨 유선으로연결되는 HMD는연결선때문에고개를자유롭게움직이는것이힘들거나동작에방해를받을수있다는문제발생 무선방식의 HMD는동작이자유롭다는장점이있지만, 배터리내장에따라무게가증가한다는단점이발생하며배터리용량에따라사용시간이정해지는제약이나타나게됨 가상현실 HMD를착용한상태에서는주변환경이전혀보이지않기때문에, 장애물에부딪치거나넘어지는등사고를방지하기위한솔루션도요구됨 가상현실 HMD를착용하고움직이며가상현실환경을즐길수있는런닝머신형태의각종기기들이개발되고있지만, 이를체험해본전문가들은이러한기기에서의동작이부자연스럽거나익숙하지않다고밝히기도해, 보다자연스러운동작과상호작용이가능한가상현실체 18

험기기개발이필요할것으로전망됨 가상현실콘텐츠제작에필요한인프라구축과제작도구공급도활성화되어야함 가상현실기술이 한때의유행 으로그치지않고, 지속적으로성장하고발전하기위해서는가상현실기술을이용할수있는콘텐츠공급이활발하게이루어져야함 현재게임이외에는가상현실기술을활용할만한콘텐츠가잘보이지않는것도사실임 영화, 헬스케어, 교육, 전시등에서가상현실기술의다양한활용이예상되지만아직까지는이들분야에서의가상현실콘텐츠는짧은데모수준에그치고있음 가상현실콘텐츠를만들수있는제작툴과각종프로그램지원도구의공급이활성화되어야콘텐츠제작도활발해질수있을것으로예상됨 이러한맥락에서 2014년 11월열린삼성개발자포럼에서삼성전자는 VR 콘텐츠를쉽게만들수있는 360도촬영카메라 ' 비욘드프로젝트 ' 를공개하는등가상현실콘텐츠제작툴공급에나서고있음 참고문헌 Cnet(2014.12.17). Virtual reality is here, and it runs on a smartphone. Retrieved from http://www.cnet.com/products/samsung-gear-vr/ Cnet(2015.1.7). Oculus Rift's latest iteration lets you walk through virtual space, and it's amazing. Retrieved from http://www.cnet.com/products/oculus-rift/ Engadget(2014.9.1). 'Summer Lesson' is the questionable Project Morpheus VR title from the 'Tekken' team. Retrieved from http://www.engadget.com/2014/09/01/summer-lesson-sony-project-morpheus/ Jones, B., Sodhi, R., Murdock, M., Mehra, R., Benko, H., Wilson, A.,... & Shapira, L. (2014, October). RoomAlive: magical experiences enabled by scalable, adaptive projector-camera units. In Proceedings of the 27th annual ACM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pp. 637-644). ACM. Kickstarter(2012.9.1). Oculus Rift: Step Into the Game. Retrieved from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523379957/oculus-rift-step-into-the-game Kickstarter(2014.7.23). Cyberith Virtualizer - Immersive Virtual Reality Gaming. Retrieved from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259519125/cyberith-virtualizer-immersive-virtual-reality-g Mashable(2014.1.5). Samsung Milk expands beyond Galaxy devices and adds virtual reality. Retrieved from http://mashable.com/2015/01/05/samsung-milk-vr-2/ MIT Technology Review(2014.10.22). The Quest to Put More Reality in Virtual Reality. Retrieved from http://www.technologyreview.com/featuredstory/531751/the-quest-to-put-more-reality-in-virtual-reality/ Oculus VR(2014). Oculus Rift - Virtual Reality Headset for Immersive 3D Gaming. Retrieved from https://www.oculus.com/rift/ Sony(2014.3.18). Sony Computer Entertainment Announces "Project Morpheus" - A Virtual Reality System That Expands The World Of Playstation 4. Retrieved from http://www.sony.com/sca/company-news/press-re- 19

CT 게임 / 영화 leases/sony-computer-entertainment-america-inc/2014/sony-computer-entertainment-announces-project-morp.shtml Sutherland, I. E. (1968, December). A head-mounted three dimensional display. In Proceedings of the December 9-11, 1968, fall joint computer conference, part I (pp. 757-764). ACM. TechRadar(2014.12.10). Sony's VR headset promises a whole new world, but when will it deliver?. Retrieved from http://www.techradar.com/reviews/gaming/project-morpheus-1235379/review The Guardian(2014.7.22). Facebook closes its $2bn Oculus Rift acquisition. What next?. Retrieved from http://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4/jul/22/facebook-oculus-rift-acquisition-virtual-reality The Verge(2014.9.3). Samsung's Gear VR is a portable Oculus Rift for the Galaxy Note 4. Retrieved from http://www.theverge.com/2014/9/3/6098745/samsung-gear-vr-oculus-announcement-hands-on The Verge(2015.1.7). The Virtuix Omni gaming treadmill is finally a finished product. Retrieved from http://www.theverge.com/2015/1/7/7506249/virtuix-omni-vr-treadmill-consumer-version-ces-2015 용어정리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동작인식 (Motion Recognition)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 (HMD) 사용자의현실세계에컴퓨터기술로만든 3 차원의가상물체나정보를겹쳐보여주는기술 각종센서를이용해사용자의움직임과동작을포착해컴퓨터로처리하는기술 영어로는 Head mounted Display, 약자로는 HMD 라고지칭하기도하며, 안경처럼머리에쓰고대화면으로영상을즐길수있는영상디스플레이장치를가리킴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