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책임감프로그램. 교육과정및영역 : 6 학년경쟁활동 ( 네트형경쟁 ) 대영역중영역소영역내용요소신체활동 경쟁활동 네트형경쟁 네트형경쟁 배드민턴게임즐기기 전략과기술을공유하기 배드민턴형게임. 수업주제 : 모두가승자가되는수업을향하여 3. 주제선정의이유 현대사회는갈수록경쟁이심해지고있다. 이러한경쟁의시작은어린시절부터시작되었다. 내가뒤처지면남이앞서나가고, 남을이겨야내가그자리에설수밖에없는환경속에서경쟁의순수한의미는점점퇴색되어가고만있다. 특히스포츠에서의경쟁은과정보다는결과를중요시하는풍토때문에그순수함을잃어가고있다. 학교에서는아이들에게올바른경쟁의의미를가르치고이기기위한전략도중요하지만상대방을배려하고나의역할에책임을다하는것을가르쳐야한다고생각한다. 이수업에서는팀원들이경기를진행후전략과전술에대하여토의하고또한부족한기술에대하여이야기를나눔으로써게임을즐겁게참여하도록계획하였다. 이때, 각자조언받은내용을충실히이행함으로써게임에책임감을갖고참여하도록하였다. - 7 -
4. 창의ㆍ인성관련요소 차시제재수업활동창의ㆍ인성요소 배드민턴의이해 배드민턴의특성알아보기 배드민턴의예절알아보기 배드민턴기본용구변화주기 흥미, 확산적사고, 수렴적사고다양성, 확산적사고 기본자세익히기 흥미, 약속, 존중 기본기능익히기 서틀콕치기익히기 풋워크익히기 자율성, 약속, 존중자율성, 약속, 존중 서비스와리시브익히기 자율성, 약속, 존중 3 게임전략익히기 배드민턴의전략알아보기 전략계획하기 독창성, 책임감독창성, 확산적사고 여러가지 다양한배드민턴형게임만들어보기 독창성, 약속, 노력 4-6 배드민턴형게임하기 운동예절을지키며선의의경쟁하기 배려, 약속, 자기수용 7-8 배드민턴게임즐기기 게임하며전략반성하기 자신의역할에책임을다해게임하기 문제발견, 자기수용, 존중문제해결, 책임감, 정직 9 경기관람및홍보포스터만들기 경기를보고느낀점표현하기 경기홍보포스터만들기 분석적사고, 문제발견독창성, 흥미 5. 신체활동창의ㆍ인성지도전략 신체활동변화단계모형 (Marcus & orsyth, 003) 은개인의변화단계에맞는지도전략을적용할것을권장하고있다. 무관심단계에있는학생은실천단계나유지단계에있는학생과비교할때심리적인준비도나동기수준에서큰차이가존재한다. 신체활동에대해관심이없는학생은신체활동을시작하기전에관심을갖게하는것이중요하다. 따라서개발되는수업지도안에는학생의신체활동변화단계를고려한지도전략이포함된다. 본지도안은초등학교 6 학년교육과정에제시된경쟁활동의배드민턴게임을지도하면서책임감함양 을위해고안한 차시수업지도안이다. 따라서네트형경쟁단원을지도하면서관련내용을지도할때 활용할수있다. - 73 -
창의ㆍ인성을강조하는수업에서는본수업활동이창의ㆍ인성의덕목과관련되어있음을확인시켜주고학생들이창의ㆍ인성의함양에초점을두도록한다. 전체 9차시의내용중 차시를차지하고있는배드민턴게임하기를재구성하여신체활동을하면서학생들이서로의기술과전략을토의하면서자신의역할에대한책임감을느낄수있도록한다. 게임을진행할때점수를내어세트를끝내는것이아니라시간제로운영하여충분히기술과전략을펼칠수있도록구성하였고, 승패의결과보다는과정을중심으로진행한다. 운동기능이우수한학생뿐만아니라창의ㆍ인성이훌륭한학생도적극적으로칭찬하여학생들의적극적참여를이끌어낸다. 이수업에서는배드민턴의경기속에서승부의결과보다는상대방의기술과전략을서로이야기하며경기를하는방법에대하여도움을주고배우며경기속에서자신의역할에책임감을갖고즐겁게참여하도록 차시수업으로설계하였다. 경기방식팀원 : 운영 : 경기 세트로구성 ( 총 3경기 ) 진행 : 세트 (7분) 중간점검협의 (3분) 세트 (7분) 경기반성 (분) 제 경기제 경기제 3경기 우선 6명이한모둠이되고, 4명이복식게임으로진행을하게된다. 나머지 명은심판을맡아경기를진행한다. 각경기는점수내기가아닌시간제로운영을한다. 시간제로운영하는이유는학생들의수준이달라경기마다세트를마무리하는시간을똑같이맞출수없기때문이다. 세트당시간은 7분이며총 세트를진행을한다. 세트가끝나면 6명이모여경기에대한중간점검을하게된다. 이때, 게임에서좋은전략과기술, 그리고부족한점에대한간략한협의가이루어진후팀원들은반성한내용을모둠학습지에기록하며, 협의한내용을적용하기위한 세트를진행을한다. 세트가끝난후게임에대한평가를한후다음경기를진행하게된다. 모든경기가끝난후각모둠원은자신이경기속에서맡은역할을충실하게했는지에대한평가를스스로하게된다. 또한경기를진행하면서도움을주었거나받았던동료에대한칭찬과경기진행을한심판과전략에대한평가도하며승패의결과보다는경기를즐겁게할수있는과정이중요하다는것을학습하게된다. - 74 -
6. 신체활동변화단계별지도전략 신체활동변화단계는 5 단계로구성되어있지만실제수업에서 5 개로집단을편성해서지도하기는현 실적으로어렵다. 대신 5 개의단계를심리적인속성이유사하도록 3 개단계로구분하기로한다. 단계지도전략 무관심 / 관심단계준비단계실천 / 유지단계 네트형게임의기본기능을충분히활용할수있도록계획한다. 실천 / 유지단계에있는친구가멘토가되어수업내용을안내해주고적극적으로참여할수있도록격려해준다. 자율적인분위기에서무관심 / 관심단계학생들이수업에참여할수있도록교사는자주칭찬과격려해준다. 비교적달성가능한목표를세운다. 게임에사용할공과경기장을모둠원들이직접선택할수있도록한다. 적극적인참여모습에대해격려와칭찬을해자신감을높여준다. 준비운동및모둠구성은수업전에준비한다. 멘토가되어무관심 / 관심또는준비단계학생을도와주는역할을한다. 신체활동그자체의즐거움을찾도록격려한다. 서로존중하는마음으로게임에참여하도록지도한다. 7. 수업의통한신체활동창의ㆍ인성변화예측 본수업은학생들이게임활동을통해책임감의덕목을함양하는데목표를두고있다. 따라서창의ㆍ 인성의단계에서무책임하거나자제의단계학생들의발전을기대할수있다. 구분 단계 학생의변화가능성 없음낮음중간높음 0 3 4 5 - 단계 : 무관심 / 관심단계 신체활동 3 단계 : 준비단계 4-5 단계 : 실천 / 유지단계 단계 : 무책임 창의 ㆍ 인성 단계 : 자제 3단계 : 참가 4단계 : 자기주도 5단계 : 타인배려 6 단계 : 일반화 - 75 -
8. 본시교수ㆍ학습과정 신체활동 배드민턴게임즐기기 대상 6 학년 차시 7-8/9(80 분 ) 학습 목표 신체활동 배드민턴의기본기능과전략을세워게임하기 창의ㆍ인성나의역할에책임을다하여게임에참여하기 수업전략브레인라이팅, 브레인스토밍 학습자료전략학습지, 도움학습지, 배드민턴라켓, 셔틀콕, 네트 (5 세트 ), 호각 교수학습구성 배드민턴게임속에서기술과전략에대한동료의조언과게임에서의역할에대해책임을다하며즐겁게참여하도록구성함 학습단계 준비 (0 분 ) 학습 목표 (3 분 ) <> 교수 - 학습활동 -,. < > 00 - - () vs - (). - 5.? -, - ( ) - -(, ) 3 - ( ) 4 - 창의ㆍ인성지도전략.. : 4 3.( - 3 ) - 76 -
학습단계 ( 시간 ) 교수 - 학습활동 창의ㆍ인성지도전략.. <> 7.. - 6 4.. 6 6.. -!!,!!,!! 7.. -. 게임인지 (0 분 ) <> (). - - - -. -. -. -. -.. : - 77 -
학습단계 ( 시간 ) 교수 - 학습활동 창의ㆍ인성지도전략. - 7.. <3> 7.. - 6 4. 게임 이해 (5 분 ).. -. : :,. :? - - : - - - 78 -
경기운영방식 3. : : ( 3) : (7 ) (3 ) (7 ) ( ) 3-79 -
학습단계 ( 시간 ) 교수 - 학습활동 창의ㆍ인성지도전략 <4> ()? -. -. -,. -,.? -. -. 게임재인지 (5분).?? 3?.... : - 80 -
() - 창의ㆍ인성지도전략 <> :.? -,,,? -,, 3,. ( ) 3? 3 -. -. -., (3 ). (7 ). : -.. (3 ). - 8 -
9. 단원평가 평가 척도 평가 평가 기준 영역 신체활동 학습목표 매우잘함 잘함 보통 미흡 미완성 미제출 5 4 3 0 서비스를 바르게 넣을 수 있다. 언더핸드로 셔틀콕을 칠 수 있다. 오버핸드로 셔틀콕을 칠 수 있다. 백핸드로 셔틀콕을 칠 수 있다. 유리하게 경기를 진행할 위치선정 을 할 수 있나? 경기를 이길 수 있는 전략을 설명 할 수 있는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수 용할 수 있다. 자신의 역할에 책임을 다하여 게 임에 참여를 하였는가? 정해진 약속을 잘 지켜 경기에 참 여를 하였는가? 창의성 교육목표 인성 교육목표 교사의견 및 채점평 평가 유의점 30 3 0 0 0 예 시) * 배드민턴 게임의 기본 기능은 합 잘 익혀 경기에 참여하나 책임감 산 45점 + @ = 총점 있는 경기 운영능력이 부족함 서술형평가 + 수행점수 + 추가 인성적 요소 단순한 기능 평가를 지양하고 평가 영역을 골고루 평가하도록 한다. 개별 평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상황에서 학생별 실천 및 모둠 활동을 평가하도 록 한다. 수업 시간에 활용 되었던 개인 활동지의 학습활동 결과를 평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 8 -
0. 차시평가 평가기준 잘함 Ÿ 공간을잘활용하고상황에맞게적절한기술을사용하여경기에참여하였다. Ÿ 동료에게조언을해주고, 동료의조언을잘받아들여게임에적용하였다. Ÿ 자신이맡은역할을충실히이행하였고, 동료를배려하며게임에참여하였다. 평가기준 보통 Ÿ 공간을잘활용하였으나상황에맞는기술을적절하게사용하지못하였다. Ÿ 동료에게조언을해주었으나, 동료의조언을받아들이지않고게임에참여하였다. Ÿ 동료를배려하며게임에참여하였으나, 자신의맡은역할은충실히이행하지못하였다. 노력요함 Ÿ 공간을잘활용하지못하고상황에맞는기술을적절하게사용하지못하였다. Ÿ 동료와의의사소통을하지않고게임에참여하였다. Ÿ 자신이맡은역할을충실히이행하지못하고, 동료를배려하는것이부족하였다. 수준 모둠 잘함보통노력요함 평가체크리스트 ( 모둠별로각수준에해당하는아동을체크함 ) 모둠 모둠 3 모둠 - 83 -
최선의자리를찾아라 네트형게임 ( 배드민턴 ) 6학년반 ( ) 번이름 :?.? - 8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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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구호정하기 6 학년경쟁영역 - 네트형게임 ( 배드민턴 ) 6 학년반 ( ) 번이름 : 6..? - 86 -
작전타임! 6학년경쟁영역- 네트형게임 ( 배드민턴 ) 6학년반 ( ) 번이름 :.. (, ) - 87 -
승리를위한전략세우기 6 학년경쟁영역 - 네트형게임 ( 배드민턴 ) 6 학년반 ( ) 번이름 :??.?? 3? - 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