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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 국문초록문학과 CT에대한논의는 1 둘다문화콘텐츠구현요소일뿐이라는점, 2 문학적역량의변용이필수적이라는점, 3 양자의결합에서는효율성과창의성을동시적으로추구해야한다는점등을전제로한다. 문화콘텐츠의영역에서문학은상상력과창작소재그리고스토리텔링전략으로개입하는데, 상상력과창작소재는스토리텔링으로구체화한다. 따라서 CT 와문학의상생방안을모색하는본고의논의대상을스토리텔링으로한정하였다. 스토리텔링은이야기가아니라 새로운이야기를새로운방식으로보여주고그과정에서향유를어떻게극대화할것인가 가에주목한다. 이과정에서요구되는것이 CT(Culture Technology) 다. 이것은디지털화, 콘텐츠의첨단화, 장르 매체간 convergence 에따라 CT 의수요가급증했다는외적인요인에기인한다. 또한문화콘텐츠가스토리텔링을근간으로하고있고, 스토리텔링은향유의강화로수렴된다는점에서소위 telling 방식의다양화를통한대중적소구의강화가필수적이게되는데, 이때 telling 의다양한시도를구현시키는것이 CT 라는점에서그상관성은더욱강화될수밖에없는것이다. CT 와상관된스토리텔링의양상은효과적인내러티브구성을위한스토리텔링의전략화와향유를활성화할수있는텔링방식의다양화에대한탐구다. 문학과 CT 가상생적보완을이루기위한선행사례분석과전략탐색이본고의핵심이다. 문학과상관한 CT 를성공적으로구현하기위해서는양자의상생방안이필수적이며, 스토리텔링을효과적으로기술화하기위한구체적인연구성과와상당시간의 DB 구축노력이필수적이다. 양자의상생적결합이당위적요구가아니라실천이되기위해서는역설적으로결합의토대가되는기술외적인분야의연구와탐구가선행되어야하는것이다. 주제어 : 문학, CT(Culture Technology),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문학적상상력, 텔링전략, 창작소재 * 한양대문화콘텐츠학과교수접수일 (2008 년 4 월 15 일 ), 게재확정일 (2008 년 7 월 4 일 )

48 인문콘텐츠제 12 호 Ⅰ. CT 와문학의통합적논의필요성 문화콘텐츠의영역에서문학은스토리텔링형태로구체화된다 1). 스토리텔링은스토리와담화, 그리고스토리가담화로전환되는과정까지를포함하는개념 2) 이다. 단순히내용중심의이야기수준이아니라 새로운이야기를새로운방식으로보여주고그과정에서향유를어떻게극대화할것인가 가스토리텔링의관건이며, 이것이문화콘텐츠의성패를좌우하는핵심이되는것이다. 이때스토리를담화화하는과정에서요구되는것이 CT(Culture Technology) 다. 3) 이와같이문학과 CT의관계가밀접해지게된것은디지털화, 콘텐츠의첨단화, 장르 매체간 convergence 에따라 CT 의수요가급증했다는외적인요인에기인한다. 뿐만아니라문화콘텐츠가스토리텔링을근간으로하고있고, 스토리텔링은향유의강화로수렵된다는점에서소위 telling 방식의다양화를통한대중적소구의강화가필수적이게되는데, 이때 telling 의다양한시도를구현시키는것이 CT라는점에서그상관성은더욱강화될수밖에없는것이다. 그동안문학과 CT 의상생적관계를구축하기위한논의가시도되지않은것은아니지만, 구체적인성과를내지못하는시론적인성격의것들이었다. 더구나이러한연구들은 CT 와문학분야에서각각시도되었다는점도그논의가갖게될한계를분명히하는것이다. CT의경우가장대표적인것들이 CT 육성의일환으로문화관광부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주관했던보고서들 4) 이다. 문학의입장에서는 CT 와의상생적관계구축을위한연구라기보다는디지털문화환경에대응력을제고하기위한형질변환의시도나매체변화의시도들에대한탐구 5) 였다. 문제는이러한시도들이하나가되지못함으로써문학과 CT 의상생모델중의하나로꼽혔던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개발사업 6) 은실패하게됐다 1) 이말은스토리텔링이문학의하위영역이라는뜻은아니다. 문학은고유한구현방식과매체를확보한영역이라면스토리텔링은다양한매체와구현목표에따라구현방식을달리하는다분히전략화된개념이다. 스토리텔링이문학적역량을기반으로하고있는것은분명하지만그외에도다양한요소들에의해구성된다는점에서문학과스토리텔링은동일한개념이나종속관계로파악할수는없는것이다. 2) 이인화외, 디지털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1, 13 쪽. 3) 창의력을바탕으로창조적인향유를가능하게하는스토리텔링의개발이문화콘텐츠의근간이라고할때, 그것은창의력을구체화시킬수있는 CT 를전제로한것이다. 문화콘텐츠는구체적이고실천적일때만그가치를창출할수있으며, CT 가창의의구체이며실천이기때문이다. 문제는문화콘텐츠기획단계에서 CT 의현재수준과구현비용에대하여고려하고있으며, 그것을전제로한스토리텔링전략이얼마나효과적으로수립될수있느냐에있다. 4)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기술로드맵및중장기계획수립사업최종연구개발보고서 : CT 중장기발전계획 2004 A,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기술로드맵및중장기계획수립사업최종연구개발보고서 : 기획및시나리오기술로드맵 2004 B,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비전및로드맵 : CT 를통한세계 5 대문화산업강국견인 2005 A,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비전및중장기전략수립 2005 B,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표준화추진방안연구보고서 2006 등이다. 5) 최혜실, 이인화, 박기수, 류현주, 최유찬등의일련의연구들이그대표적인예라고할수있다. 6) 이사업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지원을받아올리브나인에서개발했던 한국형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49 는점이다. 이는문학과 CT의상생적결합이뚜렷한성과를내지못하고있는것은물론초기연구라는한계와문화콘텐츠개념의광범위성에비해실제구현전략은장르별, 분야별로매우구체적인양상으로제시되어야하는어려움때문이다. 보다구체적인원인을찾아보면문학과 CT 라는분야가기존의관점에서는상당한간극을지닌영역이었기때문에소통의접점을찾지못한데있다. 더구나 CT와상관하여논의해야할문화콘텐츠관련학문분야에대한접근수준이지극히소박하고, 특히문학과상관해서는스토리텔링에대한전문가적인접근이부족했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하지만최근문화콘텐츠의중요성이급부상하면서문화콘텐츠의완성도를높이고사회문화적가치를지속적으로창출할수있는방안과향유를활성화함으로써수익을극대화하려는다양한전략을실천적차원에서논의하게되었다. 더구나문학의입장에서도디지털문화환경에대응하는문학의형질변환이시대적요구라고할때, 그것은 CT 를통한새로운영역의확장을전제로한것이다. 스토리텔링의영역에서최근압도적인추세는스토리의고갈을해소할만한담화와스토리의담화화과정에서활성화된향유에초점을둔기획들이라는점도이러한맥락에서이해할수있는것이다. 새로운담화유형이나스토리의담화화과정을효과적으로구현하고유희성을극대화할수있는방안중의하나가 CT 의적극활용임은묻지않아도알일이다. 또한 CT는문화콘텐츠생산에있어서기존의 제작 위주의구조를지양하고 창작 중심의구조로재편하기위한필수요소기때문이다. 문제는이와같은당위적요구를어떻게실천할것이냐이며, 양자를얼마나효과적으로상호통합할수있느냐이고, 궁극적으로는그것이문화콘텐츠생산에얼마나긍정적으로기여할수있느냐에있다. 이러한이유로본고에서는 CT와문학의생산적결합방안을탐색하고, 이를기반으로양자의상생전략을모색하게될것이다. 물론이러한상생전략탐구는 CT 와문학이라는독립적인영역의성취나성과를위한것이아니다. 그것은오히려양자의생산적통합을바탕으로문화콘텐츠개발의효율성을제고하고그성공가능성을극대화하기위한것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문화콘텐츠개발을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하여전략적인차원에서이루어질수있는 CT 와문학의생산적통합이라는관점을전제로한다. 왜냐하면본고에서 CT 는문화콘텐츠의향유를활성화함으로써문화적 경제적 사회적가치를창출하고극대화하기위해서필요한것이며, 같은맥락에서 문학 은그자체가아니라 CT와결합하여통합적가치를구현할수있을것이라는기대의범위내에서만유효한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문학의구체적형태로서스토리텔링을선택하여 CT 와의상생적통합 작도구개발 일명한국형 Dramatica Pro 개발사업을말하는것으로, 스토리텔링의원천연구및 DB 확보미흡으로인하여실패하게된다.

50 인문콘텐츠제 12 호 방안을모색해볼것이다. 물론이러한논의의목적은문화콘텐츠를성공적으로구현하는데있으며, 양자가이과정에서필수적으로요구되는요소이기때문에본고에서논의되는 CT는목적지향적인관점에서접근하고있음을밝혀둔다. 아울러스토리텔링역시 CT와상관하여논의되어야하는기반기술이며, 동시에응용기술이라는관점을견지할것이다. 본고는 CT의정체와범주, CT와스토리텔링의상관방안을탐구하여볼것이다. Ⅱ. CT 의정체와범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따르면, CT를포괄적으로정의하면 인간이영위하는삶의질을향상시키고문화예술발전을촉진시키는기술 을말한다. 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 좁은의미로는문화산업을발전시키는데필요한기술로서문화콘텐츠기획, 상품화, 미디어탑재, 전달등의가치사슬 (Value Chain) 과정에사용되는기술을말하며, 광의적인개념으로는이공학적인기술뿐만아니라인문사회학, 디자인, 예술분야의지식과노하우를포함한복합적인기술을총칭 7) 한다. 결국 CT 는문화콘텐츠생산과정에서 문화콘텐츠산업의가치사슬의모든단계에적용, 즉전체가치사슬의각단계마다개입하여부가가치를더해주는역할 8) 하고, 이것은 저비용고효과를창출하는기회요인 9) 으로작용하기때문에현재주목을받고있는것이다. 포괄적인정의는지나치게일반론적기술이기때문에정치한논의에별도움이되지않지만, 구체적인정의는 CT가 1 가치사슬과정에서활용된다는것, 2 인문사회예술의다양한분야를포괄하는개념이라는점을분명하게밝히고있다. 이것을보다구체화해보면, CT는 Culture 와 Technology 가독립적인분과로합쳐진것이아니라 Culture 와 Technology 가융합하여만들어진새로운기술이라는점, 인문사회, 예술, 공학그리고교육, 경영학등많은분야의융합이라는과제를담고있으며이러한분야간의소통과융합을원활하게하는도구로서 Technology 가중요한역할을수행한다는점, IT를기반으로감성공학, 인지공학, 색공학, 디자인등다양한기술이융합되고이를기반으로창의력을발휘하여문화콘텐츠가생성된다 10) 는점등의특성을갖는다. 이것은 CT 가소통과융합이라는특성으로수렴되고있음을드러내는것으로각분야가독립적인분과를유지하며합쳐 7)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표준화추진방안연구보고서 2006. 17 쪽. 8)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기술로드맵및중장기계획수립사업최종연구개발보고서 : CT 중장기발전계획 2004 A, 4 쪽. 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위의책, 2004 A, 5 쪽. 10)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6, 17 쪽.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51 지는것이아니라새로운기술로서완전히통합하는것임을분명히하고있다. 문제는이러한융합이독립적인각분야의뚜렷한성과를토대로성공적인문화콘텐츠개발에기여한다는공통의지향을가지고있을때, 비로소가능하다는점이다. 좀더섬세하게말하자면, 이러한융합은각분야가지니고있는독립적인성과는물론문화콘텐츠개발을성공적으로수행하는과정에서요구되는차별화된전략들과그러한각각의분야가상생적으로결합하는과정에서요구되는다양한전략을확보해야만한다는것이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 CT는 정보통신기술과인간의지식, 감성, 상상력, 창의력등과같은문화적요소가융합된새로운기술분야이며, 하나의문화상품이제작되고유통되기까지는수많은복잡하고다양한요소가서로관련 11) 된분야다. 그럼에도불구하고그동안은 Technology 의관점을중심으로논의되어왔기때문에상대적으로복잡하고다양한요소들에대한고려가미흡했던것도사실이다. CT 는기반기술, 공공기술, 응용기술로구분한다. 12) 기반기술은문화콘텐츠산업전반에공통으로적용되는기술을말하며, 기획및시나리오, 감성및재현, 유통및서비스는공공기술및응용기술의토대가되는기술로구성된다. 응용기술은산업적파급효과가크고산업분야별기술적차이가큰기술로서애니, 음악, 방송, 게임, 영화영역은상호연계하여고기능ㆍ고품질의문화콘텐츠구현할수있다. 공공기술은산업적인공공성이큰기술로서문화유산기술과문화복지기술로구성되며전통과현대를연결하고미래를지향하는상호교차적의미를내포하고있다. 이분류를바탕으로 < 표 1> 13) 은분야별기술과개념을더욱세분화한것이다. < 표 1> CT 분야별기술및개념 핵심기술세부기술개념 기반기술 응용기술 기획및시나리오기술감성및재현기술유통및서비스기술애니메이션기술방송기술 콘텐츠제작의초기단계에서전반적인콘텐츠제작의편리성과효율성을높이고콘텐츠의품질을향상시키는기술 사용자의트렌드, 감성등을분석하여보다콘텐츠의개인화, 자동화를향상시키는미래지향적기술 콘텐츠의패키징, 전달, 저작권보호등유통과서비스전반에관한기술, 사용자환경에맞춘양방향인터페이스기술 애니메이션제작및관리에필요한기술 DMB, HD 방송등첨단방송의제작과서비스에필요한기술 1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6, 14 쪽. 12) CT 구분은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5 B, 20 쪽을참고하여재구한다. 13)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5 B, 21 쪽.

52 인문콘텐츠제 12 호 핵심기술세부기술개념 공공기술 음악기술게임기술영화기술문화유산기술문화복지기술 디지털음악의제작과저작권보호등유통및서비스에필요한기술 다양한게임제작에필요한기술 영화제작에서영화의품질을향상시키는데필요한기술 우리고유의문화유산을측정, 복원, 아카이빙하고이를효율적으로활용하는기술 문화적으로소외된계층에게문화콘텐츠를효율적으로전달하고체험하게하는기술 이와같이비교적상세한분류에도불구하고 < 표 1> 은문화콘텐츠생산의효율성보다는행정중심적인개념과분류라는한계를지닌다. 뿐만아니라핵심기술은물론세부기술조차범주가지속적인확장의양상을지닌다는점에서범주화가어렵고, 세부기술을구현하기위해통합적으로논의되어야할인문사회예술적인관점이상대적으로소홀히다루어지고있다는결정적인약점을지니고있다. 기반기술과응용기술의분류는그렇다고해도공공기술은이두기술을통해서구현한것의용도를중심으로한분류라는점에서모순적이다. 문제는이러한정의의포괄성과범주의잘못된분류로인하여 CT 와상관된소모적인논쟁들이지속될뿐만아니라투자대비효과면에서도부정적인결과를낳고있다는점이다. 논의의전제를간략하게만들어보자. CT는그것자체를구현하는것이목적은아니다. 결국 CT는문화콘텐츠구현의완성도를높이고, 생산의효율성을극대화함으로써투자대비효율을제고하고, 이러한일련의과정을통하여향유성을강화하기위한기술이다. 전제와목표를단순화시켜놓고보아도 CT 는기반기술의경우에상이한영역의요소들이전략화되는것까지도 Technology 의영역에포함시켜야하기때문에개념적혼돈에의한개발방향이달라질수있다는난점을가지고있다. 더구나협력작업이필수적인 CT의특성을고려할때, 분야와전문가들이상이하다는점또한그어려움을가중시킨다. 문제는그럼에도불구하고 CT의필요성은더욱증대되고있다는점이다. Ⅲ. CT 와스토리텔링의상관방안 문학과 CT에대한논의는 A) 문학도 CT도문화콘텐츠구현요소일뿐이라는점에서궁극에는문화콘텐츠개발로귀착된다는점, B) 문학그자체가아니라활용을위한변용이필수적이라는점, C) 문학과 CT의결합에서는효율성과창의성을동시적으로추구해야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53 한다는점등을전제로한다. 문화콘텐츠영역에서문학의활용은 1) 문학적상상력의활용, 2) 서사학의축적된성과활용, 3) 창작소재로서의문학적자산활용등으로나누어볼수있다. 문학적상상력의활용 은문화콘텐츠기획, 창작, 마케팅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는매우근본적인것이다. 축적된서사학의성과를활용 한다는것은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을효과적으로구현하기위한전략과구현방안을모색하기위하여서사학의축적된성과를적극활용하는것을말한다. 창작소재로서문학적자산의활용 은설화 ( 신화, 전설, 민담 ) 자산및문학자산을스토리텔링개발을위한원천소스로서활용한다는의미다. 1) 이기획을위한브레인스토밍단계에서주로활용되는것이라면 3) 은 1) 과같은단계나그것을구체화하기위한조사단계에서필요한것이다. 반면 2) 는 1) 과 3) 의결과물을효과적으로구현하는전략적단계에서요구되는다양한기제와전략을탐구하는과정에서요구되는것들이다. 특히 2) 의경우 CT 와문학의상관과정에서매우구체적으로유용하게활용될수있다는특성이있다. CT와문학이상관할수있는방안은크게두가지다. 하나는 1) 과 3) 을소스로하여 CT 와결합하는방식이며, 또다른하나는 2) 를바탕으로 CT 구현의내적요소로기능하는것이다. 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 전자는문학적상상력이나창작소재를발굴하고이것을다양한 telling 의방식으로구현하기위하여 CT 를활용 하는방법이다. 대표적인사례들은 < 해리포터 >, < 반지의제왕 >, < 스파이더맨 >, < 트랜스포머 >, < 괴물 >, < 디워 > 등이다. 문학적성과나상상력을창작소재로발굴하고이것을다양한디지털기술을기반으로구현한경우다. 반면후자는서사학의축적된성과, 즉서사장치, 서사구조, 서사전략등을활용하여 DB 를구축하고이것을바탕으로알고리즘 (algorithm) 화하여 Dramatica Pro 와같은 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 등을구현하는방식으로문학적성과를활용하여 CT 를구현 하는방식을말한다. 전자가문학적역량을 CT와 1:1 로순차적으로결합하는방식이라면후자는문학적성과를 Technology 와같이 CT 를구현하는부분요소로서기능하게하는방식을말한다. 이와같이문화콘텐츠의영역에서문학은상상력과창작소재그리고스토리텔링전략으로개입하는데, 상상력과창작소재는스토리텔링으로구체화한다. 따라서 CT와문학의상생방안을모색하는본고의논의대상은스토리텔링으로한정하는것이효과적이다. 이인화는스토리텔링을스토리와담화그리고스토리가담화로전환되는과정까지를포함하는개념으로정의하고, 이러한포괄적인개념이가능해진것은행위와결과물, 즉이야기하기의행위 (conduct) 와이야기자체 (contents) 를동시에지칭하는경우가많아졌기때문이라고주장했다. 14) 최혜실은스토리텔링을 story, tell, ing 의세요소로 14) 이인화외, 앞의책, 2001, 13 쪽.

54 인문콘텐츠제 12 호 나누어이야기와말하다, 그리고현재진행형의의미를담고있다고주장하였다. 특히 tell 의의미와범위를단순히말한다는의미외에시각, 촉각, 후각과같은다른감각까지확장하고있으며, ing 를상황의공유, 현장성, 상호작용성으로지적하였다. 15) 박기수는스토리텔링을지속적인조형성과확장성을지니고있다는점에서다분히생성적개념으로파악하고, 텍스트향유의지배적인요소인 telling 의중요성을강조하며, telling 방식이다양화됨으로써 telling 방식자체가텍스트의구조안에서재맥락화된다고주장하며, 이과정에서향유를활성화할수있는요소들이전략적으로제공된다는점등의변별성에주목하였다. 16) 즉, 새로운이야기를새로운방식으로보여주고그과정에서제2의구술성이강화되는상황에서참여를통한향유를어떻게극대화할것인가가스토리텔링의관건이라고본것이다. 이과정에서새로운이야기를 CT 로구현 (CT 를활용 ) 하든지, 문학적성취를활용하여 CT를구현 하든지필수적으로요구되는것이 CT인것이다. 우선, 새로운이야기를새로운방식으로구현하기위하여 CT 를활용 하는방식을살펴보자. 영화 < 태극기휘날리며 > 는첨단 CG와 HD장비로 3백명을 10만명의전투신으로구현함으로써블록버스터의효과를극대화하였고, 드라마 < 다모 > 는고품질의와이드영상으로제작되어영화수준이상의스펙터클을구현 17) 할수있었다. 이렇게스토리와텔링이조화를이루며상호시너지효과를거둔것은긍정적으로파악할수있지만, < 디워 > 의경우는매우문제적이다. 스토리의완성도가텔링의방식으로채택된 CG 의스펙터클을따라가지못하기때문이다. 스토리와텔링이별개가아니고상호보완을통해그완성도를확보할수있다고할때, < 디워 > 의경우는텔링을지배소 (dominance) 로채택하기는했지만스토리의완성도에기여하지못함으로써상당한비난을감수해야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800 만이상의관객을동원함으로써비주얼스토리텔링이향유의중심이될수있음을보여주었고, 무엇보다설화적상상력을우리의 CG 기술로서구현함으로써 CT 의가능성을보여주었다. < 디워 > 와상호비교될수있는것이 < 괴물 > 인데이작품은 CG가스토리의완성도에상당부분기여한다는점에서스토리와텔링이상생한예로서평가될수있다. 특히국내에서는 < 그림 1> 에나타난바와같이 가족 간의사랑과갈등이주 ( 主 ) 가되고 CG 로구현된괴물의비주얼은종 ( 從 ) 이되는스토리텔링구조를갖는다는점도이작품의스토리텔링의완성도를보여주는것이다. < 그림 2> 는해외프로모션용포스터로서가족보다는괴물에중심을두고있음을알수있다. < 그림 1> 과 < 그림 2> 의프로모션이모두유효했던것은이작품이지니고있던스토리텔링의깊이와넓이로인한것이라는점도주목해야할것이다. 15) 최혜실외, 문화산업과스토리텔링 다 미디어, 2007, 10~11 쪽. 16) 박기수,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의생산적논의를위한네가지접근법, 한국언어문화 32 집, 2007, 9 쪽. 17)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5 B, 19 쪽참고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55 < 그림 1> 괴물 한국포스터 < 그림 2> 괴물 해외프로모션포스터 < 반지의제왕 >, < 해리포터 >, < 나니아연대기 > 등과같이문학작품을원천소스로하는영화의연속적인성공으로인하여새로운기술의개발을통하여 사실보다더사실같은 비주얼스토리텔링을구현하고있다. 최근 퍼포먼스 EOG(Electrooculogram) 캡처 18) 라는신기술을통해구현된 <Beowulf> 도그러한경향의진일보로볼수있다. 이러한경향은드라마에서도드러나는데 < 태왕사신기 > 가대표적인예이다. 광개토대왕의일대기라는역사적사실과 CG로구현된화천회와사신등판타지적요소의유기적결합이이작품의스토리텔링의중심축이되면서다양한관객층 19) ( 심지어일본과중국까지 ) 의향유를자극할수있는요소로특화될수있었다. 특히이작품은문학적상상력을비주얼스토리텔링으로바꾸는것뿐만아니라구현가능한 CT의특성에따라서향유를활성화할수있도록스토리텔링자체도변할수있음을보여주는예라고할수있다. 이제는서사학의축적된성과를활용하여 DB를구축하고이것을바탕으로 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 를개발하는등스토리텔링의역량을기술화하는, 즉문학적성취를내재화하여 CT 를구현 20) 하는방식을살펴보자. 이것과관련되어해외에서이미개발된프로그램들은 텍스트를시나리오로형식으로바꾸어주는기능을하는 Scriptor(Screen system), Final Draft, Story View 18) 퍼포먼스 EOG(Electrooculogram) 캡처기술은배우의실사연기를컴퓨터가내장된카메라로디지털화시켜가상캐릭터로바꾸어내는기술을말한다. 19) 450 억이라는국내드라마제작비로서는천문학적인자금을투입할수있었던것은이작품이일본과중국등의시장을염두에두고있었기때문이다. 동북공정에대한대타의식을전제로하고있었던제작초기의도와는달리중국내반발등을고려하여적대국으로서중국을설정하지않고화천회라는가공의집단을설정한것도규모의경제를안정적으로확보하려는노력이었다. 왜국을징치하는것도소략하게다루어진것도이러한맥락에서보아야할것이다. 따라서제작초기의시놉시스와는달리고구려내의권력투쟁과정에대부분극적인내용을할애하고북방정벌을후반에서평화적인전술을중심으로간략하게처리하는것도그러한까닭에서다. 20) 정부에서는디지털스토리텔링과상관하여세부기술을공통기술, 기획기술, 시나리오기술등으로분류하고있다. 특히시나리오기술은시나리오작성을효율적이고경제적으로실행하기위해필요한기술로취양인지기술, 서사자동생성기술, 감성변화기술, 상황예측기술등을꼽기도한다. 본고에서는논의의집중을위하여그중에서문학적성취를내재화하여 CT 를구현하는것에집중한다.

56 인문콘텐츠제 12 호 등과같은프로그램뿐만아니라시나리오생성을도와주는프로그램인 Dramatica Pro, 영화제작스케줄링및예산프로그램인 Movie magic 등으로 이들은콘텐츠제작을위한투자유치나해외공동제작을위해서는도구의사용이필수적 21) 이다. Damatica Pro 는 Writers Brothers 사가 1990년최초로개발하였다. 1990년대이후아카데미노미네이트된영화의 80% 이상, 에미상수상드라마의 90% 이상이이프로그램을사용하는것으로알려졌다. 특히이프로그램은서구의수많은극작과시나리오이론을수집하고이론화하여 New Theory of Story 라는새로운극작이론을토대로하여개발된것이다. 이프로그램은 1) 아리스토텔레스이후현재에이르기까지수많은서사학의이론들을재구성함으로써보편성을획득했고, 2) 다수의작가가협업 (co-work) 할수있는기능이있고, 3) Story View 나 Movie magic 등의프로그램과연동시킬수있다는점, 4) 32,768개의엄청난스토리텔링 DB를기반으로한다는점, 5) 스토리가이드인 Query System, 캐릭터를설정하는 Character Builder, 스토리유형을결정하는 Story Engine, 스토리를구체적으로구체화하며서술하는 Theme Browser 등체계적으로구성되어있다는장점이있다. 국내에서도이런장점을활용하고자게임사나영화사등에서부분적으로도입하였으나한국의창작시장의현실과맞지않아서충분히활용하고있지못한실정이다. 한편, 올리브나인은이러한한계를극복하고자 2005 년도에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지원을받아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개발을시도했으나검수과정에서불합격해, 실패하였다. 그원인은다양하지만무엇보다활용효과를높일수있는스토리텔링에대한전문적인분류와 DB가미비하기때문이다. 32,768 개이상의텍스트에대한분류와 DB화작업을토대로개발된 Dramatica Pro 등의경우에서보듯이 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 22) 를개발하기위해가장선행되어야할작업은텍스트에대한 1차적인분류와 DB 화작업이다. 프로그램개발에필요한텍스트분류의체계가미비하고, 다양한장르의텍스트들이망라되어양적으로충분한 DB를국축하지못한데 1차적인원인이있다. 두번째는스토리텔링의전문인력이개발과정에서배제됨으로써기술화대상과목표설정의오류가발생했기때문이다. 스토리텔링전문가들이부재하고실제현장의요구에대한충분한수요파악이되지않은상태에서개발됨으로써외국프로그램을극복하기위해개발된프로그램이 DB 조차부실한아류에머물게된것이다. 개발된프로그램의전체시스템구성도를보면, 인물설정모듈, 스토리작성모듈, 재현도구모듈, XML관리모듈, 대사 21) 라창현, 하얀, 조영임, 한국형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 한국인터넷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2006, 557 쪽. 22) 서사자동생성프로그램 이라는용어보다는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라는용어가오해의여지가적다. 자칫서사자동생성이라는말에서스토리텔링에서금과옥조처럼떠받드는창의성의훼손이문제가될수있기때문이다.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57 추천모듈, 프로젝트관리모듈등으로구성되어있는데, 과연이러한각모듈의종합을통하여어떠한생산물을내고자하는것인지, 그것이창작과정에서어떻게기여할것인지에대해서는지극히모호하다. 더구나각모듈의유기적인조합방식에대한전략이부재하다는점에서이미그한계는분명할수밖에없었다. 셋째, 스토리텔링에대한충분한연구가진행되지못했기때문에장르별, 구현미디어, 구성요소별로전략적차원에서유용한정보를제공하지못했다는점이다. 문화콘텐츠개별장르의구현원리와특성에대한분명한인식을바탕으로장르별스토리텔링전략수립이필요하다. 문화콘텐츠는변별적특성을지니는개별장르의집합적개념이다. 더구나문화콘텐츠는범주가광범위할뿐만아니라개념이지극히개방적인속성을지니고있는까닭에보다생산적인결과를이끌어내기위해서는개별장르의특성에대한변별적인식이선행되어야만한다. 따라서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에대한논의는개별장르의특성에대한분명한인식에서출발해야하며, 수직적 One Source Multi Use 를활성화하기위한스토리텔링중심의장르간전환전략에대한논의역시개별장르의스토리텔링특성을전제로해야만하는것이다. 가령,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 심지어캐릭터등은모두스토리텔링을기반으로창작되지만장르적특성은물론구현매체, 향유방식, 수익구현방식등에서현격한차이를드러낸다. 이말은앞에서예시한다양한장르별로구사되어야할스토리텔링전략이판이하게다르며차별적일수밖에없음을의미한다. 그러므로이러한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에대한탐구가생산적인작업이되기위해서는거시적으로는 문화 와 콘텐츠 에대한개별적특성과통합적특성에대한종합적인이해와전략이필요하고, 미시적으로는장르별특성을전제로한각각의스토리텔링구현전략에대한분명한인식이필요한것이다. 23) 위의인용에서언급한바와같이개별장르의특성에대한변별적인식을바탕으로구현미디어나구성요소등스토리텔링전략이충분히마련되지못했다는점이다. 넷째, 국내창작자들의창작활동관련프로세스에대한표준이마련되지못했고, 멀티미디어대응력이상대적으로부족하고, 협업기능이부족 24) 하여효율성을극대화할수없었다는점이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문학과 CT의생산적결합은다양한차원에서시도되었고현재도끊임없이시도되고있다. 그만큼두요소모두문화콘텐츠생산에있어서필수적인결정적요소라는뜻이다. 지금까지사례를통해서드러난성과와한계를분명히하고, 이를토대로진일보한생산적결합을꾀할수있어야겠다. 23) 박기수, 앞의글, 2007, 10 쪽. 24) 라창현, 하얀, 조영임, 앞의글, 2006, 583 쪽.

58 인문콘텐츠제 12 호 Ⅳ. 잠정적결론 스토리텔링과 CT 의생산적인상관방안에대한지속적인연구가필요함은위에서살펴본바와같다. 문제는얼마나효율적으로수행할수있느냐이며, 그것이구체적이고생산적인결과를담보할수있느냐에있다. 기존의시도들이문화콘텐츠의변별적특성을제대로반영하지못한점, 스토리텔링과 CT 의정체와범주, 그리고활용에대한합의도출에실패한점, 스토리텔링에대한연구성과가충분하지못했던점, 문학과기술분야모두상호충분한이해가부족했던점, 창작프로세스에대한표준마련이미비했던점, 협업체계에대한이해가부족했던점등그동안제기되었던수많은문제들에대한냉철한성찰이선행되어야만할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우선스토리텔링과 CT의생산적인상관의목적을분명하게인식해야한다. 물론가장기본적으로문화콘텐츠를성공적으로개발하기위하여양자가결합하는것이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우선, 문학적상상력이나창작소재가디지털문화환경에서보다효과적으로구현되기위해서 CT를필요로하는경우, 순차적이고기계적인결합이아니라스토리텔링과 CT가상호대화적관계를형성하기위한것이다. 스토리와텔링이둘이아니듯스토리텔링과구현 CT 가대화적상관을통하여양자모두생산적으로발전되고이것이문화콘텐츠생산에긍정적으로기여하기위함이다. 스토리텔링이 CT 에내재화되는경우는신뢰성, 효율성, 경제성, 안정성의확보와협업시스템의효율을극대화하기위한것이다. 물론이런성과를기대하기위해서는국내외텍스트를분류할수있는기준을마련하고 DB화해야하며, 동시에스토리텔링에대한장르, 구현미디어, 구성요소등을충분히고려한전략연구가선행되어야한다는것이다. 또한양자모두보편적인인간의감정과정서그리고취향을적극적으로파악하고반영할수있어야한다. 국내 CT산업의 SWOT 분석 25) 에서도알수있듯이학제간연구기반이취약하고, 통합전문가가부족하고, 산학연통합협력이미흡하고, 분야간상호이해부족등의문제를극복해야하는것도매우중요한과제다. 21세기문화산업은글로벌화, 탈물질화, 유비쿼터스화, 첨단화, Convergence / Divergence화 26) 라는특성을가지고있다. 이러한특성에적극적으로대응하기위해서는스토리텔링의적극적인활용이필수적이며이과정을구체화할수있는것이 CT 라는것은앞에서밝힌바와같다. 이과정을효과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미디어, 장르, 향유패턴등을총망라하는학제간, 산학간통합연구가선행해야하며, 특히스토리텔링전략과상관한 25)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5 B, 52 쪽. 2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앞의책, 2004 A, 12 쪽.

Culture Technology 와문학의상생방안연구 박기수 59 연구가심도있게체계적으로진행되어야하고, 그결과를바탕으로창작프로세스의표준화, 분류체계, DB 화등이꾸준히이루어져야할것이다. 또한스토리텔링과 CT 의생산적통합이궁극적으로는문화콘텐츠의성공적인개발을위한것이라면, 경제성과효율성만큼이나창의성과대중성이중요하다는점을인식해야한다. CT 를통하여경제성과효율성을극대화할수있다면스토리텔링을중심으로창의성을실현함으로써대중성을확보할수있을것이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향후문학과 CT의통합적구현을위한상호이해와열린관점의지속적인탐구가필요한이유가여기에있는것이다. 참고문헌 라창현, 하얀, 조영임, 한국형창작지원스토리텔링저작도구, 한국인터넷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2006.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비전및로드맵 : CT를통한세계 5대문화산업강국견인, 2005 A.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비전및중장기전략수립, 2005 B. 박기수,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의생산적논의를위한네가지접근법, 한국언어문화 32집, 한국언어문화학회, 2007. 이인화외, 디지털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최혜실외, 문화산업과스토리텔링, 다 미디어, 2007.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기술로드맵및중장기계획수립사업최종연구개발보고서 : CT중장기발전계획, 2004 A.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콘텐츠기술로드맵및중장기계획수립사업최종연구개발보고서 : 기획및시나리오기술로드맵, 2004 B.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CT 표준화추진방안연구보고서, 2006.

60 인문콘텐츠제 12 호 A study on How to Develop Culture Technology and Literature in Harmony Park, Ki-soo The discussion on literature and CT(Culture Technology) is on the assumption that 1) both are just elements to realize cultural contents, 2) literary capacity should be changed, and 3) their combination should pursuit efficiency and creativity at the same time. Literature of cultural contents domain is concerned with imagination, material for creation, and storytelling strategy. The first and second ones are actualized by the last one, storytelling. Therefore storytelling is the point of this article, in which the method should be found for CT and literature s development in harmony. The storytelling is not the story, but the new way to show story and how to maximize the enjoyment in the process. That s the CT, which is definitely necessary in that process. This is caused by the external factor, that the demand of CT was increased suddenly by digitalization, cutting edge contents, and convergence by genre and media. The cultural contents are based on storytelling, which is converged by strengthen enjoyment. So the general public s participation is necessary with various ways to tell the story. At this time CT can actualize the various attempts of telling, so their interrelationship gets stronger. The aspect of storytelling concerned with CT is the research on mapping out a strategy on the storytelling to consist effective narrative, and diversifying telling ways to activate enjoyment. The point of this article is to study previous cases and to research the strategies to develop culture and CT in harmony. So that CT concerned with literature can be actualized successfully, the method should be researched to develop both ones in harmony. And specific benefit of research and effort is necessary to construct DB with considerable time. Paradoxically speaking the study and research on outward field except for technique, which is the basis of combination, should be preceded so that their combination in harmony can be practical demand not a natural one. Key Words : literature, CT(Culture Technology), storytelling cultural contents, literary imagination, telling strategy, material for cre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