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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특집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1) 조은수 * 주제분류 불교철학, 해석학, 문헌학 주요어 불교, 전통교학, 주석, 경( 經 ), 론( 論 ), 소( 疏 ), 과판 ( 科判 ), 과문 ( 科文 ) 요약문 불교의전통교학은문헌을통해전승되어왔으며이들문헌들 은그내용과기술방식의차이에따라여러종류로나뉜다. 소위불설( 佛 說 ) 을담고있다고여겨지는경( 經 ), 그리고경에대한해설로서독립적저 술인논( 論 ), 그리고경과논에대한분석적주석서로서의소( 疏 ), 초( 抄 ), 기( 記 ) 등의다양한형식과기술방식의문헌들이학문적전통을계승해왔 다. 불교는주석전통을발전시킴으로써새로운이론과해석이탄생할수 있게하여동아시아의지적전통에역동성을가져왔다. 한경전이나논서를 어떤주석에따라서해석하느냐에따라학파가나뉘고전통이바뀌었다. 주 석은단지경전에대해부수적위치에있는것이아니라교리와이론에새 로운해석을가함으로써이전의전통에대해도전과변화를가져왔다. 본 논문은불교의주석전통에대하여원효와기타동아시아의주석가들의예 를들어주석의종류, 구조, 형식적특성, 그리고그의의를밝힌다. 나아가 주석서란모호하거나문제점이있는경전의구절을이해하기위한방법이 었을뿐만아니라자신이속한학문적입장을다른이들과차별화시키는 수단이었으며, 수많은주석가들은이러한복잡하고도치열한해석활동을 통해자신의학문전통을구축해나갔음을밝힌다. * 서울대학교철학과부교수

4 특집 I. 들어가는말 동아시아의지식전통에서주석전통과그전통을담지하는문헌 들이차지하는위치와그중요성에대해서는더이상강조할수없 을정도이다. 불교는특히 2,600년의역사만큼이나오랜주석전통을 가지고있으며, 불교교리에대한이론적천착을가리키는교학전통 은수많은이론적논서와주석서들을통해오랜역사를두고전승되 어왔다. 팔만 대장경이라는이름에서나타나듯이불교의문헌전통 은무려팔만여장의경판에새겨져전해져올만큼그양이대단 하며, 따라서역사적유구함과문헌의다양함등의이유와더불어고 전주석전통연구에최고의사례를제공한다. 불교문헌들은그내 용과기술방식의차이에따라여러종류로나뉘게된다. 소위불설 ( 佛說 ) 의담고있다고여겨지는경( 經 ), 경에대한주석으로서독립적 불교이론저술인논( 論 ), 그리고경과논에대한해설적주석서로서 소( 疏 ), 초( 鈔 ), 기( 記 ) 등의다양한형식과기술방식을가진주석서들 이있으며이를통해그학문적전통이계승되어왔다. 이들각종경전들과논서들은불교지식의전승의장소(locus) 로 서그리고준거(reference) 로서기능해왔다. 지식의전승은문헌의 저술과유통, 그리고교육등을통하여이루어져왔고문헌속에담 긴가르침과지식은새로운내용의지식과해석이등장함에따라재 해석되고수정되고변화하였는데이러한해석의역사와사상의변이 가발생하는곳이바로이들문헌이다. 주석전통은이같은복잡한 문헌해석학적활동에있어서준거로서작용하여, 주석을통하여문헌 들은대조비교되고검증되고상호간에교차적인영향관계가발생 해왔다. 전통교학에서의주석문헌들이가지던중요성에비교해볼때현 대의고전연구에있어서 소( 疏 ), 초( 鈔 ) 등의주석문헌의지위는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5 개별적이고도독립적인문헌으로서의 논( 論 ) 등의논서에비하여 상대적으로그가치가제대로인정받지못하고있다고할수있다. 현대불교학연구에서도 주석 문헌은 논서 들에비해상대적으로 덜주목을받아왔다. 예를들어지의의사상을이해하는데있어서 일차적으로연구되는텍스트로는그의 ꡔ마하지관 ꡕ을들수있으며 이에비해그의 ꡔ법화경소 ꡕ 등에대한관심은상대적으로훨씬낮다 고할수있다. 또중국화엄종의교학이나법장의화엄사상연구에 있어서, 그가쓴논서인 ꡔ화엄오교장 ( 華嚴五敎章 ) ꡕ이갖는권위에비 해볼때, 그가쓴화엄경주석서인 ꡔ화엄경지귀 ꡕ 등의화엄경에대 한주석서는, 법장자신의화엄교가로서의자신의입장이충분히그 리고광범위하게이주석서들에서드러나고있음에도불구하고화엄 경에대한중국불교의학문적해석적입장의일단을알기위한부수 적수단정도로서인용되며연구된다. 즉현대학문세계에서주석문 헌은자신의목소리를가지지않으며상위의권위를갖는문헌을해 설하고더잘이해시켜주기위한도구로서의역할로격하되고일차 적인문헌에대한이차적인자료로서간주되고있는것이다. 그러나전통적학문세계에서는주석이란보조적도구라기보다는 그것을통해지식전통에새로운해석과변화를가져오는주요수단 이었다. 특히불교의주석전통은불교고유의학문적전통을전승할 뿐만아니라또한변화시켜나가는중요한수단이었다. 주석문헌들 은수단이라기보다는자신의학문적입장을드러내는일종의정형적 형식이라고할수있다. 불교의학승들은자신이주석하는문헌의권 위를가탁하여주석을달고있지만그속에서교묘하게자신의목소 리를드러내고있다. 예를들어동아시아불교에서가장영향력있는 문헌중의하나인 ꡔ대승기신론 ( 大乘起信論 ) ꡕ에대하여동아시아삼국 에서수많은학승들에의해무수한주석이씌어졌다. 우리의 ꡔ대승기 신론ꡕ 이해는이들주석서를통해이루어지며이들무수한주석서 중어떤주석서를통해 ꡔ대승기신론 ꡕ을읽는가하는그선택자체가 우리의해석적행위를내포하고있다. 즉 ꡔ대승기신론 ꡕ의전통이란

6 특집 궁극적으로는그주석들의전통이라고할수있다. 불교문헌의하나의장르로서주석전통의가치를재발견할필요가여기에있다. 본논문에서는불교의주석문헌의종류와특징에대해설명하고, 주석서가불교의사상전통에서갖는위치를재평가해보고한다. II. 불교문헌의역사와종류 붓다의가르침을근본으로하여기원전 6세기에인도에서성립한 불교는처음에는그가르침이구술로서전승되었다. 이것이글로기 록되어경전으로성립되게된것은붓다사후이백년정도부터이다. 이러한불교경전들은팔리어등의인도지방언어로기록되었으며, 불교가중앙아시아를통해중국에전래되기시작한 1세기경부터경 전들은인도언어에서동아시아의공통언어인한문으로번역되어 기록되게된다. 이제까지개별적으로이루어지던경전번역의노력은 그후 5세기부터 7세기사이에유명한번역가들의협동작업에의해 국가의후원속에서거대규모로진행되어막대한양의문헌을담고 있는한역대장경이형성되기시작한다. 1) 흔히불교문헌을총칭하여삼장이라고하고이것을대장경이라고 동일시하나두가지는성격을달리한다. 우선, 삼장( 三藏 ) 또는트리 피타카(Tripi ṭaka) 라고불리는것은인도불교에서시작된용어로불교 문헌을그성격에따라세가지로분류하여총칭하여부르는추상적 개념이다. 경장( 經藏, Sūtra-piṭaka), 율장( 律藏, Vināya-piṭaka) 그리고 1) 불교경전은처음에구술의전통으로전해짐으로써문장형태는시적형식을취하고암송의편의를위해특이한운률법을갖고있었다. 인도의언어와중앙아시아의여러언어에서번역되어한역대장경이형성되면서그런음률적요소는많이사라졌다. 그러나경전은독서의대상이기도하지만경우에따라서는의식이나주문으로서, 또는마음의집중을이루기위한염불의텍스트이기도하므로한역대장경에서도음률적인측면은계속강조된다고할수있다.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7 논장( 論藏, Abhidharma-piṭaka) 의세가지로구성된다. 구체적으로, 붓다의가르침이라고간주되는경, 그리고승가의구성원들을위해 만들어진계율의집성으로서의율, 그리고불교학승들에의한학문 적이론적저술인논의세항목을지칭한다. 경과율은부처님의말 씀, 즉불설( 佛說 ) 로여겨지는것이며논은그러한가르침을밝히고 해석하고자하는목적으로지어진개별저자들의독립된저서들이다. 따라서삼장이라는개념은한곳에실제로모여존재하는컬렉션으 로서의문헌군을가리키기보다는세가지종류의문헌의종합으로 서의불교의권위적인종교문헌들을추상적으로지시하는개념이다. 이에비해대장경이라는것은불교가중국에들어오면서성립한 용어로서, 이미거대한양으로남겨진불교의실질적인문헌들을가 리키는것이다. 대장경은한데모아져실제적으로존재하는문헌군 을말하는것이며, 어느공간적시간적시점에존재하던텍스트들의 집합을일컫는다. 따라서삼장이라는용어와는그성격을달리하며 불교발전의역사속에서새로이성립한개념이다. 대장경을흔히캐넌(canon) 이라고해석하지만, 캐넌이라는말이함 축하는권위나폐쇄성과는달리대장경이란상당히유연한개념으로 캐넌이라고번역하기에어려운점이있다. 첫째로, 우리가알고있는 대장경에는대승불교의이념을싣고새로이찬술되어유포된대승 경전들이많은양을차지한다. 경과율이란붓다의가르침, 즉 Buddha-vacana 을담고있는것이라여겨지고, 모든경전은 여시아 문( 如是我聞 ), 즉 내가이렇게 [ 붓다에게서 ] 들었다( evaṃ mayā śrutam ) 라는구절로시작하며그경전을설하는주체, 장소, 시 간, 청중등의조건을서문에서명시하고있지만, 대승불교의흥기와 함께찬술된대승경전들이기원전 6세기에살았던샤캬무니붓다의 육성을담았다고할수는없는것이다. 둘째로, 대장경속에는삼장 을구성하는경, 율, 론의세가지분류속에들어갈수없는문헌들 이들어있다. 경, 율, 논뿐만아니라소, 초등의각종주석서, 역 사서, 더구나도상( 圖像 ) 들도들어있다. 우리에게익숙한고려대장경

8 특집 은, 경, 율, 론, 삼장중의경장에서시작되는것이아니라 반야부 ( 般若部 ) 로시작하며, ꡔ대품반야경 ( 大品般若經 ) ꡕ 등의경과반야중 관사상을담고있는논서, 그리고주석서들이이속에들어있다. 또한대장경은, 교조의가르침을담고있어서고치거나바꿀수없 는캐넌과는그성격을달리한다. 캐넌은한번만들어지면고정성과 배타성을가지는것이나대장경은그시작과끝이열려있는개방적 인문헌이라할수있다. 인도에서시작된불교의가르침은여러언 어로씌어져다양한경로를거쳐동아시아로전파되어오랜시간의 간격을두고번역되어대장경이라는이름의거대한문헌집단이형 성되었다. 동아시아에서만여러가지의대장경이성립되었으며각각 의대장경에편입되어있는문헌의목록을달리한다. 전통적으로삼 장이라고불리는경, 율, 논의세가지외에후대에제작된논서, 주 석서, 이론서, 역사서, 교육자료등다양한문헌들도그속에편입된 종합적불교문헌정보라고할수있다. 대장경은현재까지도그목 록과종류를달리하면서각국에서만들어지고있으며, 2) 이것은대장 경이닫힌텍스트가아니라열려있는문헌의총합임을보여주는것 이다. 불교의문헌군들은학술전통이일어나는장소일뿐이아니라그 러한학술활동의전거(reference) 로도작용한다. 따라서텍스트의전 통에서비교, 교열의작업은그정확성을보장하기위한중요한활동 이다. 대장경의조성이란단순한판각을의미일뿐만아니라당시에 유통하던수많은경전들을모아서교열본(critical edition) 을만들고 하나의세트를결정하고정의하는행위까지를포함한거대한문헌 2) 예를들어현대적의미의활자판대장경들은현재에도만들어지고있어서그대표적인것으로 1930 년대일본에서대정연간에만들어진, 대정신수대장경, 중국에서만들어진중화대장경등이있다. 2006년 12월중국정부는국가사업으로중국을대표하는한문판표점대장경, 이름하여 ꡔ신편대장경 ( 新編大藏經 ) ꡕ을만들겠다고발표하면서, 최고의선본( 善本 ) 들을사용하여현재사용하는대장경의두배이상의양이될것이며, 국가최대의출판사업이될것 이라고공언하였다.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9 해석학을활동을의미한다. 대장경은당시아시아지식문화의집성이 며실크로드를통한아시아제국간의활발한지적, 문화적교류의결 과이다. 한문으로기록되어있지만한자문화또는중국문화만으로 한정시킬수없다. 고려대장경은편집과교정의정교함으로인해여 러종류의한역대장경중에서가장정확한판본으로알려져있다. Critical edition 을만든다는것은지식의준거와전범을만든다는중 요한의의를지녀서, 흔히고려대장경이라고부르는재조( 再調 ) 고려 대장경편찬의책임을맡았던수기( 守其 ) 스님은북송본( 北宋本 ), 거 란본( 契丹本 ), 초조대장경 ( 初彫大臧俓 ) 등의내용을비교검토하여오 자와탈자를바로잡고교정하여가장완벽한대장경을만들고자했 다. 수기스님이 1247 년완성한 ꡔ고려국신조대장교정별록 ( 高麗國新雕 大藏校正別錄 ) ꡕ은이고려대장경의교정과정의기록을 30권분량 속에담고있다. 고대동아시아학자들이수천권에달하는경전의 내용을어떻게대조및편집하여대장경을탄생시켰는지를잘보여 주는중요한기록이다. 수기스님이한권한권의경전들을열람하면 서여러종류의경전이본들을비교대조하여교정하면서최종본을 만들어낸과정을서양의본문비평학의방법과비교하기도한다. 3) III. 불교문헌의역사에서주석전통의의미 전통적불교교학에서주석이란보조적도구라기보다그것을통해지식전통에새로운해석과변화를가져오는수단이었다. 이런점에서불교의경전주해의태도는유교의그것과비교될수있다. 공자 3) 수기스님의이런노력은성서를편찬한본문비평학의비조로불리는에라스무스(1466-1536) 보다도 2 세기앞서는것으로, 그는훨씬더유연하고도정확한판단력과예리한통찰력을가지고서자신의편집원칙을적용하였다. Robert Buswell, Sugi s Collation Notes to the Koryo Buddhist Canon and Their Significance for Buddhist Textual Criticism, Journal of Korean Studies 9-1 (Fall 2004).

10 특집 가자신은이전의성현들의말씀을조술한것일뿐이라고말한것에 서보듯이, 유가전통에서의주석은조술( 祖述 ) 의전통으로서의의미 가강하다. 물론모든유가의주석이다그런정신으로쓰여졌다는 말은아니다. 하지만 조술은하지만새로짓지는않는다( 述而不作 ) 고한공자의말에서보듯이, 유교의학술전통에서주석가들은이전 의경전들이말한가르침을조술함으로써이전에밝히지못한부분 을밝히는보충하는역할을자임하였으며이러한조술의정신은유 교경전의주석찬술의기본정신으로작용하였다. 이에비해불교의주석은대론( 對論 ) 으로서의성격을갖는다. 스승 의말씀은존중하나거기에조금이라도분명치않거나잘못된것이 있으면이것에도전하여새로운주석을저술하는것이다. 특히중국 불교의역사에서종파적불교의대표적예로드는화엄종은특히그 주석의종류의다양함과치열한대론정신의저술태도로서동아시 아의불교주석전통의첨예한사례를보인다. 예를들어화엄종의 3 조로추앙되는당나라의법장( 法藏, 643-712) 은그이전의두순( 杜順 ) 과지엄( 智儼 ) 의화엄학전통을심화확대하여무수한논서와주석 문헌들을찬술하여화엄종의이론을조직적으로체계화하고완성한 이론가였다. 그의대표적저술중의하나인 ꡔ화엄오교장 ( 華嚴五敎章 ) ꡕ 은화엄종교학이론을집대성한것으로불교교학의정치하고도복 잡한이론체계의정수를담고있다. 이 ꡔ화엄오교장 ꡕ에대하여후대 에무수한주석이씌어졌는데, 4) 이중대표적인것으로 4대주석을 꼽는다. 이중송나라의관복( 觀復 ) 이찬술한 ꡔ석신기( 析薪記 ) ꡕ( 현존치 4) ꡔ화엄오교장 ꡕ에대한주석서들이가장일찍나타난것은송나라때이르러서인데, 그이유는당나라말기전란중에화엄학의전적이소실되어학문적연구가나타나지않다가, 송나라때고려에서문헌들이역수입되어불교교학에대한학문적연구가성행하게되면서화엄학문헌들에대한주석활동이활발하게나타나게되었다. 주석의전통이특정시대에성립하고융성하는데에는, 주석되어지는문헌의한시대에서의인기나영향력뿐만아니라이와같은특이한역사적사회적조건이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11 않음) 가있다. 석신 이라는말은 장작을팬다 라는뜻으로나무등걸 을잘라장작을만들듯이오교장의가르침을샅샅이분석하여쪼개 겠다는주석가의의지를상징한다. 또한사회( 師會 ) 가쓴 ꡔ분신( 焚薪 ) ꡕ ( 卍續藏經 2.8.2) 도 4 대주석의하나로, 여기서 분신( 焚薪 ) 이라는말 은, 잘못된견해를담고있는문헌들을모아불태워바로잡았다는고 사에서취한제목으로, 당시여러이설이분분하여학자들이의견이 모아지지않는것을한탄하고바로잡겠다는것을드러낸다. 그는또 ꡔ복고기( 復古紀 ) ꡕ( 卍續藏經 2.8.3) 도썼는데, ꡔ분신ꡕ과마찬가지로이 전의해석을복고하고자한다는것을표방하고있다. 당시화엄종의 4 조라고불리는징관( 澄觀 ) 이나 5 조종밀( 宗蜜 ) 등의화엄학해석에 반대하며, 대신이전의지엄이나법장등의옛스승들의정신을가지 고주석을쓴다는것이다. 이 ꡔ복고기( 復古紀 ) ꡕ에대해희적( 希迪 ) 은 ꡔ평복고기 ( 評復古紀 ) ꡕ라는주석을썼다. 5) 이상을통해당시화엄학 이론가들의주석저술의태도의일단을알수있다. 즉불쏘시개를 잘게쳐서갈라보이듯이철저히분석을가하고명확치않은해석은 비판하여태워버리겠다는것이다. 동아시아의불교주석전통에있어 서주석가들은단순히주석가가아니라자신의학문적관점과이론 적도구를갖춘독립적인학자였고, 그들은이전의문헌을서술하고 조술할뿐만아니라, 자신과의견을달리하는다른이론에대해도전 하였다. 따라서이들에게주석이란다른의견을비판하는대론( 對論 ) 이며자신의이론적입장을적극적으로드러내는수단이었다. 불교의주석전통은인도불교의초기에서부터시작된다. 불교는 그역사만큼이나오랜주석의전통을가지고있다. 예를들어팔리 불전에들어있는 Mahākacāna-bhaddekaratta Sutta( 한역으로 ꡔ가전연 경( 迦旃延經 ) ꡕ에해당함) 는붓다당시에벌써주석의원형이있었다 고하는주장의전거로사용된다. 6) 이경에서화자인 Mahākacāna 는, 5) 이들주석서의존재에대해알려준고려대장경연구소의오윤희소장에게감사드린다. 6) K.R. Norman, A Philological Approach to Buddhism, The Buddhist

12 특집 붓다께서짧게말씀하시고그의미를자세히설명하지않은채자 리에서일어나서처소로가신그구절에대해나는그뜻을다음과 같이이해하고있다 고하며, 고요한처소에서홀로수행하는수행자 의이상에대하여붓다의의도를해설하고있다. 인도불교에서공인 되는가장오래된주석서는 석 Mahanidessa 라고한다. 3세기에지어진 Sutta-nipāta에대한주 인도의불교주석서에서사용되는방법론과논변스타일은인도의 주석전통이또한그러하듯이당시학문의발달특히언어학이나시 문학, 그리고논리학등에서영향을받아형성되었을것으로본다. 인도의문헌전통은주석의형태를통해발전하고이런문헌과사상 적전통이연속성을가지게되는것은공통의텍스트, 즉근원(root) 이되는텍스트를전거로하여여러다른주석들이저술되기때문이 다. 인도에서는학파에따라서주석전통은다양하게나타나고주석 의종류와타입도여러가지이며그들간의위계도일률적으로말할 수없지만대략다음과같은종류를열거할수있다. 기본적으로성 전을가리키는수트라(sūtra, 경( 經 )) 과개인의의식적인저술을가리 키는샤스트라 (śāstra, 논( 論 )) 가있다. 또한경과논에대한주석으 로브하시야 (bhāṣya, 소( 疏 )), 단어나구절의의미에대해자세하게 해설(gloss) 하는형태의주석인비야키야 (vyākhyā), 또는티카(tīkā) 등이있다. 샤스트라의핵심부분은때로시( 詩 ) 의형태로저술되기 도하여이것을카리카(kārikā) 라고하고이것을해설하는것을브하 시야(bhāṣya) 나또는브리티(v ṛtti) 라고한다. 7) 예를들어본다면, 저유명한바수반두 (Vasubandhu, 세친( 世親 )) 가 Forum, vol. 5, London: School of Oriental and African Studies, University of London, 1997 (Robert Buswell, Cultivating Original Enlightenment: Wŏnhyo s Exposition of the Vajrasamādhisūtra, University of Hawaii Press, 2007, 에서재인용). 7) Luis O. Gómez, Buddhist Books and Texts: Exegesis and Hermeneutics, Encyclopedia of Religion, Second Edition, edited by Lindsay Jones (Detroit: Macmillan Reference USA, 2005), p. 1271.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13 쓴 ꡔ아비달마구사론 ( 阿毘達磨俱舍論 ) ꡕ는개인이쓴논서라는점에서 이러한문헌을샤스트라 (śāstra) 라고한다. 그런데이문헌은보통본 인이스스로쓴 autocommentary와같이읽히는데이것의제목은 Abhidharmakośa-bhāṣya이다. Abhidharmakośa-bhāṣya는서술식으로 씌어진해설서로, 이 bhāṣya 없이본문의 verse만가리킬때 Abhidharmakośa-kārikā 라고한다. 후대의학자야쇼미트라 (Yaśomitra) 가 쓴 ꡔ구사론ꡕ에대한주석서의이름은 Sphuṭārthā Abhidharmakośa- vyākhyā이다. 또한세친은 ꡔ대승성업론 ( 大乘成業論, Karmasiddhiprakaraṇa)ꡕ과 티벳어로만남아있는 ꡔ연기경석 ꡕ 등을지었는데그 산스크리트어제목은 Pratītyasamutpāda-vyākhyā이다. 이와같이 kārikā, bhāṣya, prakaraṇa, vyākhyā 주석들이있었다. 등으로불리는여러다른형태의 IV. 동아시아에서의불교주석의종류 Alexander L. Mayer 에따르면가장최초의중국의불교주석은 주( 註 ) 라는이름으로불렸다고한다. 그후 소( 疏 ) 가 6~9세기에발 달한양식이되었고, 송대( 宋代 ) 이후는그형태가단순화되고정형 화되었다. 소( 疏 ) 는동아시아한문불전에서가장대표적인주석장 르로, 경전을자세하게설명하고해석하는것을말한다. 주석류가 대장경속에포함되기시작한것은의천의 ꡔ新編諸宗教藏總錄 ꡕ에서 부터이다. 의천은주석문헌의중요성을높이평가한것을알수있 으며, 그는주석문헌을대장경속에편입시킴으로써대장경에대한 새로운정의를정착시켰다. 한국의전통강원에서는흔히경전의주석서의가장중요한종류 로논( 論 ), 소( 疏 ), 초( 鈔 ) 등을든다. 논이란학자에의해저술된전 문적에세이내지이론적저술을말하는것이다. 대만에서편찬된불 교사전인 ꡔ불광대사전 ꡕ의정의에따르면, 소란 경 과 논 에대한주

14 특집 석서를통칭하는것으로또한의소( 義疏 ) 라고도한다. 또한, 불경의 뜻과이치는깊고오묘하여소( 疏 ) 가없다면확실히그뜻을통해열 어계도하고깨닫기가쉽지않다. 따라서글을따라가면서그뜻을 해석하지만, 글의지향하는바를구분하고, 뛰어남과열등함을결정 하여그뜻이막히지않도록하는것 ( 故須依文義解之, 分別旨趣, 決 擇勝劣, 使無塵滯 ) 이라고설명한다. 즉, 주석이란단지단어나구절 을해석하는것을의미할뿐만아니라주석가의특정경전에대한 자신의이해와판단을담고있는일종의해석적행위이다. 이사전은 동진( 東晉 ) 의축법숭( 竺法崇 ) 이쓴 ꡔ법화의소 ( 法華義疏 ) ꡕ나, 축도생( 竺 道生 ) 이쓴 ꡔ법화경소 ( 法華經疏 ) ꡕ 등을소( 疏 ) 의예로들고있다. 소 ( 疏 ) 와비슷한것으로초( 鈔 ) 가있는데, 초란소의간단한형태를말 하며, 본소를따라가면서간단히해석을가하여( 注解疏文 ), 경, 소 의깊은뜻을간단히알수있게한다. 이외, 소의성격에따라장소 ( 章疏 ), 의소( 義疏 ) 등의명칭이사용되기도한다. 장소( 章疏 ) 란편과 장을나누어가르침의의미를논한다는뜻이고, 경론의글과구절들 을하나하나끝까지해석한것을의소라고한다. 이두가지를한데 묶어동아시아에서씌어진불교문헌을통칭하여 장소( 章疏 ) 라고하 기도한다. 이에비해, 종론( 宗論 ) 이라고하는것은하나의종지와다 른종지와의사이에견해의차이가있어서논쟁을하는것을말한다. 소와초, 기등이자신이주석하고있는문헌의틀을따라가면서자 신의교학적견해를표출함에반해, 보다자유롭게자신의이론을토 로하는주석들도있다. 8) 그외중국의교학불교에서는 현의, 현 소, 유의, 현론, 연의 등의이름으로불리는다양한형태의주석 들이나타났다. 예를들어智顗 (538-597) 의 ꡔ妙法蓮華經玄義 ꡕ, ꡔ維摩 經玄疏 ꡕ, 吉藏 (549-623) 의 ꡔ法華遊意 ꡕ와 ꡔ法華玄論 ꡕ 등을들수있 다. 9) 8) ꡔ불광대사전 ꡕ, p.4739, p.3167 등. 9) Tao Jin, The Formulation of Exegetical Issues and Writing of Exegesis in Early Qixinlun 起信論 Commentaries: An External Tradition, Unpublished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15 여기에서한국불교의대표적학승이며실천가이고, 또한동아시아 의불교이론발달에지대한영향을끼친원효( 元曉 617-686) 의저술 에서불교주석문헌의종류와그중요성, 그리고의의를살펴보고자 한다. 원효는 100종에가까운저술을한것으로알려지고있고이중 22 가지가남아있다. 10) 그런데 ꡔ한국불교전서 ꡕ 제1책에수록되어있 는원효의현존저술목록 22가지중 15가지가주석서이고 7가지가 자신의독자적인저술, 즉논서이다. 11) 주석서가아닌저술들도그 내용이고도의이론적복잡성을가지며, 문단배열등에있어정형적 인형식과체계를가지고, 현학적인단어들을쓰고있다는점에서주 석적(exegetical) 이다. 12) 원효가주석또는그런형식을가진저술활 동을통해자신의철학적종교적통찰을표현한다는점을주목할필 요가있으며, 이것을통해동아시아의지식전통을넓게살펴볼때 이러한주석문헌의지식전통의담지자로서의중요성을다시한번 강조하지않을수없다. 원효가찬술한주석서들의종류를자세히살펴본다면다음의여러 종류가있다. ꡔ한국불교전서 ꡕ에실려있는 22 종의목록중에서, 논 ( 論 ) 이 1 종, 종요( 宗要 ) 가 5 가지, 소( 疏 ) 6 가지, 별기( 別記 ), 요기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in 2005. 10) 의천의 ꡔ신편제종교장총록 ꡕ에서는원효의저술이 44부 82권이있다고한다. 조명기의 ꡔ신라불교의이념과역사ꡕ에서는 98 종류를열거한다. 동국대학교불교문화연구소편 ꡔ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 ꡕ에는 86 종류의서목을열거하고있다. 11) 현존하는원효저술의목록은다음과같다. 大慧度經宗要 ; 法華宗要 ; 華嚴經疏卷三幷序 ; 本業經疏卷下幷序 ; 涅槃宗要 ; 彌勒上生經宗要 ; 解深密經疏序 ; 無量壽經宗要 ; 佛說阿彌陀經疏 ; 遊心安樂道 ; 菩薩戒本持犯要記 ; 梵綱經菩薩戒本私記卷上 ; 金剛三昧經論 ; 大乘起信論別記 ; 起信論海東疏幷刊行序 ; 二障義 ; 判比量論 ( 斷簡 ); 中邊分別論疏卷三 ; 十門和諍論 ( 斷簡 ); 發心修行章 ; 大乘六情懺悔 ; 彌陀證性偈 (1 編 ). 12) 이런점에서버스웰은원효를기본적으로주석가로부르며그러나그것은, 학자와종교인으로서의원효를폄하하는것이아니라단지원효가자신의철학적종교적통찰을표현한주된수단이주석이었다는것을말할뿐이라고한다. Robert Buswell, ibid., pp. 28-29.

16 특집 ( 要記 ), 사기( 私記 ) 등의 기( 記 ) 가 3 종, 그리고 7가지가주석이아 닌독립저술이다. 이중 ꡔ금강삼매경론 ( 金剛三昧經論 ) ꡕ만이유일한 논이다. 동아시아에서 論 이란인도의대승논사들이지은독립적인 논문(śāstra) 를말하며, 원효의 ꡔ금강삼매경론 ꡕ은주석서임에도불구 하고 논 으로불리는지위를갖게되었다는것은원효의이저술의 당시의지위를말해주는것이다. 종요( 宗要 ) 란경전에드러난사상을총체적으로해석해보이는 것이다. 원효의 ꡔ열반종요 ( 涅槃宗要 ) ꡕ와 ꡔ법화종요 ( 法華宗要 ) ꡕ 등의 종요장르는그의화엄, 여래장, 유식사상의틀을전체적인시각에 서안수있는중요한문헌들이다. 소( 疏 ) 는보다정형적인형식의 주석이다. 예를들어 ꡔ대승기신론 ꡕ에대한소인 ꡔ해동소( 海東疏 ) ꡕ는 한줄한줄을설명한후자신의입장을밝히고있는반면에, 요기 ( 要記 ), 별기( 別記 ), 사기( 私記 ) 등은자신이관심을갖는구절에 보다중점적으로해석하고어떤구절은주석을달지않는등, 보다 자유로운형식을취한다. 자유롭다는말은소에비해체계적이지않 다는말이며, 개인적인기록내지학습노트와같아독자를의식한 친절함이덜하다. 예를들어, 계율서인범망경보살계본에대한원효 의주석인 ꡔ범망경보살계본사기 ( 梵網經菩薩戒本私記 ) ꡕ는자신이관심 을갖는부분은주석하나어떤부분은전혀주석을달아놓지않아, 주석으로서균일성이없고전체문헌의뜻을알아보기에는어려움이 있다. 13) V. 주석의구조 도안( 道安, 312 385) 은경전을해석하는방법에있어서그내용에 따라서분 ( 序分 ), 정종분( 正宗分 ), 그리고유통분( 流通分 ) 의세가지, 13) 본인은이사기를영어로번역하였으며에서, University of Hawaii Press 다른원효의계율관련문헌들과함께출판될예정이다.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17 즉삼분( 三分 ) 으로나뉜다고했다. 이러한삼분의해석법은법운( 法 雲 ) 이 ꡔ법화경ꡕ에대해주석한 ꡔ법화경의기 ( 法華經義記 ) ꡕ을쓰면서 그해석틀을처음적용하였다고알려져있다. 이러한 삼분( 三分 ) 의경전해석법은그이후의주석서들에서경 전을세부분으로나누어분석하는데에그틀을제공하였다. 우선 서분( 序分 ) 은경의전체의취지를말하는서문에해당한다. 즉경이 시작되는 이와같이내가들었노라 와그외경을설법한시간과 장소, 설법의대상등의여러상황을서술하는부분이다. 정종분( 正 宗分 ) 이란본론에해당하는것으로붓다의설법내용을전하며한 경전의중심부분을이룬다. 유통분( 流通分 ) 이란, 경을끝내기전에이 경의공덕에대하여말하고널리유통시킬것을권장하는내용을일 컫는다. 즉이경속에나오는인물들이어떻게불도를이루었는지 어떤공덕이있는지를예시하고앞으로이경을읽는사람들이얻을 공덕에대해서강조하면서경전의말미를장식하는것이다. 형식적으로이러한세가지큰덩어리로나누고난후, 주석서는일 차적으로경전의구절들을해석하는것으로주석형식의기본을삼 고있다. 한단어한단어를먼저소개하고또그러한개념들이들어 가있는구절들또는보다큰단위로서한섹션에대해설명한다. 단어에대한소개는특정단어에대한동의어를제시하기도하고, 사 전적정의를달기도하고, 어떤경우에는그단어의어원에대한설 명을제공하기도한다. 원효의주석서들을예로들어보면, 원효의주석서들은그시작에서 다음과같은정형적인형식을갖추고있으며, 그속에서먼저전체의 분과를밝히고있다. 예를들어, ꡔ법화종요 ꡕ는 將欲解釋此經, 略開六 門分別. 初述大, 次辨經宗, 三明詮用, 四釋題名, 五顯教攝, 六消文義. 初述大意者 라고하고, ꡔ범망경보살계본사기 ꡕ는 將釋此經, 略作 兩門分別. 一者釋題名字, 二者入文解釋. 初釋題名者 라고시작하고 있다. ꡔ금강삼매경론 ꡕ은 此經略開四門分別. 初述大意, 次辨經宗, 三 釋題名, 四消文義 라고시작한다. 즉, 원효는주석을쓰는데있어

18 특집 서종요, 사기, 론에관계없이먼저 4 문, 6 문, 2문등으로분류하는 것으로부터자신의주석을시작하고있다. 이와같이주석가들은자 신의독특한주석의형식적내용적스타일을가지고있으므로, 스타 일의정형성을가지고주석자가누구인지추정하는수단도된다. 현 대의디지털기술의발달과함께불교경전들은모두컴퓨터로입력 되어있으며이를통해문장구조의분석이가능해지고나아가저 술의진위여부도판가름하는경우도있다. 이상의주석의구조를살펴본다면주석자는한개념어나문장들을 기계적으로평이하게해석해나가는것같지만이러한간단한스타 일속에복잡한해석학적구조가숨어있다. 즉각섹션의부분들은 주석서전체와유기적으로관련되어있다. Robert Buswell의원효의 ꡔ금강삼매경론 ꡕ의주석문헌으로서의의의에대해다음과같이표현 한다. ꡔ금강삼매경론 ꡕ에서원효는특정개념이나구절에대한주석을의도할뿐만아니라, 그의주석은다른모든불교주석들과마찬가지로다음과같은점들을드러내보이고자한다. 첫째, 각섹션(section) 과파트(part) 와디비젼(division) 들이어떻게다른부분들과어울려한목소리를내는지를보이고, 둘째로이하나의문헌이전체의불교의경전적가르침과어떤상관관계를갖는지를보인다. 학자들은흔히주석서에서특정개념이나구절에대한자세한해석에보다주의를하지만실제로주석은그형식과구조에있어서한문헌의메타언어 (metalanguage) 이며이러한점에서더욱중요성을갖는것이다. 주석을통해주석가들은한경전과그경전이불교의교학적심층체계내에서차지하는위치에대해자신의거대한비전을제시한다. 원효가 ꡔ금강삼매경론 ꡕ 속에서추구하고자하는미션은실제로거대한것으로, 대승불교전체가이한경전속에드러나고있음을보이고자하는것이다. 14) 우리는주석서를읽을때그책이어떤이슈를다루고있는지, 그구조는어떤지, 그주석서를통해서수행으로나가는방법론이어떻 14) Buswell, ibid, p. 29.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19 게기술되고체계화되는지, 각장과절은어떻게서로내적관련을 맺고있는지를주목할필요가있다. 이러한주석의분석틀로서전통 적으로사용되는것이과판( 科判 ) 이다. 이속에서주석가들은장과 절을분류하고전체문헌의구조를분석해보인다. 문헌의구조를분 석하는틀로서, 과판외에도과분( 科分 ), 분과( 分科 ), 과단( 科段 ), 과절 ( 科節 ), 과장( 科章 ), 과경( 科經 ), 과문( 科文 ) 등의이름이사용된다고 한다. 15) 한국의전통교학에서는과문( 科文 ) 과과단( 科段 ) 이라는표현 을주로쓰는것같다. 예를들어봉선사의학장인월운( 月雲 ) 스님 은경전주석을분석한것을과문( 科文 ) 이라고부르고그각각의제 목을과목( 科目 ) 이라고부른다. 16) 이과목( 科目 ) 은각구절별로붙는 것으로하나의절속에하나의교리적논변을담고있는불교주석 의특징을따르는것이다. 전통적으로학인들이주석서를사용하여경전이나논서들을읽고 연구할때주석서의과판을따라주석서속에들어있는분석적형 식을따라가면서학습하는데과판은일종의학습도구가된다. 여기 서불교교학전통에서주석서가가지는교육적학습서로의기능에 주목해야할것이다. 전통교학에서주석서란한학자의이론적학문 적결실과연구성과를천명하는것일뿐아니라교육수단으로더 없이중요한역할을하였다. 전통강원교육은주석서를통해서이루 어지며학인들은주석서를통해불교경전과논서들을학습하고불 교의교학전통을습득하게된다. 과문과과목등을분석적틀을통 해전체문헌의구조를파악함으로써체계적인학습활동을수행해 나간다. 주석서가가진형식적정형성의틀속에서불교의이론적사 상적문헌들을논리적이고도분석적으로접근하고해석하는교육방 15) Tao Jin, The Textual Organization (Kepan 科判 ) of Qixinlun 起信論 in Its Early Commentaries: An Instance of Buddhist Scholasticism, Unpublished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Academy of Religion meeting in 2006. 16) 李仁惠, 漢譯論書飜譯方法에관한 小考, ꡔ大藏經의 世界 ꡕ ( 東國易經院, 1999) 참조.

20 특집 법을통해, 승려들은경전이해에대한독특한시각과방법론을어려 서부터몸에익히게되는것이다. 한편주석들은분석적으로복합성을지니며, 그리고그형식과내 용, 그리고맥락에있어서의내적관련을보인다. 즉주석서는과판 을통해서주석하는문헌의개요뿐만아니라유기적인계층구조 속에서다른단계에속하는장, 절들간의관계를보여준다. 장, 절 간의관계를합리화할뿐아니라계층구조의아래에서좀더통일된 전체로나아가는구조로통합한다. 이러한분류와조직의과정을거 듭하여, 마지막에는주석하는문헌은뚜렷이계층화되어있지만통일 적이고도체계적으로조직된문헌이되어고도의정치한모습으로 탈바꿈하게되는것이다. 17) 상이한종류의여러주석서들사이의과판의차이를분석해보면 각주석가들의지향점, 사상적입장의차이를알수있다. 예를들 어, ꡔ기신론ꡕ의 4 대주석인담연, 혜원, 원효, 법장의주석들의서분 의내용을과판을통해비교하여아래와같이표를만들어보면, 각 각의주석가들은 ꡔ기신론ꡕ 서문의첫구절들을불보, 법보, 승보의 각각을지시하는것으로해석하지만그배대하는바는달리하면서 각각 ꡔ기신론ꡕ 서문에대한해석을달리하고있음을알수있다. 18) 歸命盡十方 最勝業徧知 色無礙自在 救世大悲者 及彼身體相 法性眞如海 無量功德藏 如實修行等 曇延 佛寶 法寶 僧寶 慧遠 佛寶 法寶 僧寶 元曉 佛寶 法寶 僧寶 法藏 佛寶 法寶 僧寶 나아가주석가들은 ꡔ기신론ꡕ의내용전개를따라자신이마음에 두고있는교리의틀을사용하여자신의교리적중심점이점점높은 17) Tao Jin, ibid., 2006. 18) Tao Jin, ibid., 2005, Appendix.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21 단계로전개하는것으로해석하고있음을볼수있다. 예를들어, 법 장은 ꡔ기신론ꡕ 본문의전개를보살도의실천과배대하여십신, 십주, 십행, 십회향등으로올라가는것으로해석하였다. 19) 즉주석가들은 자신이의도한형식을통하여자신이표방하는사상적입장을그속 에자연스럽게드러내는일종의전략을썼다고할수있다. 주석이라 는특이하면서정형적인형식을통해자신의사상을드러내고자하 는주석가들에게는이런전략은필연적인것이었을것이다. 주석이 라는불교문헌장르가가지는이러한특성을주목하고주석의형식 적인분석을통해내용이함축하는바도더잘이해할수있게된다. VI. 결어 불교문헌은단순히한종교의교의를담고있을뿐만아니라, 그경전을찬술하고연구하는담지하고신앙했던사람들의문화와 문명에대한이해를반영하고있다. 따라서당시사람들의세계와인 간에대한이해를광범위한다양한주제에대한서술속에서끄집어 낼수있는자료가된다. 불교는인도에서탄생하였으므로불경속에 서우리는인도의문화적맥락과그당시사람들이무엇에관심을 가지고있었는지하는자취를알수있으며, 불교가중앙아시아를거 쳐중국으로전해져동아시아각국으로전파되어한역대장경이성 립해가는과정을통해그문헌들에는각지역의문화적사상적특 성도반영된다. 불교문헌들은그자체에각지역의문화적사상적정보를담고 있을뿐만아니라, 그들문헌에대해끊임없이보태지고추가되는 주석의전통을발전시킴으로써새로운이론과해석이탄생할수있 게하여동아시아의지적전통에역동성을가져왔다. 경전과주석의 혼합으로이루어진것이불교의문헌전통이다. 이런점에서동아시 19) Tao Jin, ibid., 2006.

22 특집 아에서유교나불교사상은주석을통하여전승되고발전하였다고 해도과언이아니다. 앞에서보듯이주석서는단지한구절이나한개념의뜻을해석할 뿐만아니라과판을통해각단락들과장, 절들이주석내의다른 장, 절등과어떻게어울리는지를보여준다. 경이란일종의의제 (agenda) 를정하는것과같으며이에반해주석이란이러한아젠다를 놓고토론을벌여나가는것과같다. 20) 주석쓰기라는것은불교가 행해지는데있어서중요한형식이며, 주석가는자신이주석하는경전 속에서드러나고있다고판단하는어떤종교적메시지를대가적으로 드러내고구현한다. 21) 불교에서주석서란모호하거나문제점이있는 경전의구절을이해하기위한방법이었을뿐만아니라자신들이속 한학문적입장을다른이들과차별화시키는수단이었다. 주석가들 은주석저술이라는활동을통해자신의학문전통을구축해나갔다. 대장경에는소위불설이라고간주되는경뿐만아니라그에대한 수많은주석문헌들이포함된다는것을보아서도불교전통에서주 석의지위를알수있다. 불교경전의총칭인대장경이경만을담고 있는것이아니라그에대한주석들을포함하고있다는것은불교의 지식전통의중요한특징을말해주는것으로, 교리와이론에재해석 을가하는사상적전통은주석이라는수단을통해이루어졌음을말 해준다. 주석이란단지경전에대해부수되는위치에있는것이아니 라자신의독자들에게새로운형식과불교적통찰을가지고경전을 새로이소개하는적극적수단이었다. 한경전이나논서를어떤주석 에따라서해석하느냐에따라학파가나뉘고전통이바뀌었다. 특히 동아시아의교학불교에있어서는하나의특정주요논서에대해여 20) Buswell, ibid., p. 36. 21) Jörg Plassen, Another Inquiry into the Commentarial Structure of Wŏnhyo s Works, Focussing on Kŭmgang sammaegyŏng non, Proceedings of the Twenty First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Korean Studies in Europe, ed. Antonetta Bruno and Federica Baglioni (Frascati: AKSE, 2003), pp. 270-275 (Buswell, ibid, p. 29 에서재인용).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23 러종의주석서들이찬술되었으며이들주석서들은이론적정당성과권위를놓고서로경쟁하고서로의해석에도전하였다. 불교의주석문헌들은이와같이과거의불교의이론적사상적전통이재해석되고새로운이론이등장하게끔하는중요한수단을제공하였으며, 공식적으로인정되고보편적으로사용된불교문헌장르로서주석서는이러한이론적발전이가능케한기제로서오랫동안불교의사상전통속에서작용하였다.

24 특집 ABSTRACT The Buddhist Commentarial Tradition and its Methodological Characteristics 22) Cho, Eun-su Traditional Buddhist scholarship has been passed down through an abundance of texts that are classified depending on their contents and structure. These include scriptures (sūtra), treatises (śāstra), and a wide variety of commentaries on the same, including commentaries (so), brief commentaries (ch o), and expositional notes (ki). The Buddhist commentarial tradition infused a potent dynamic into the intellectual tradition of East Asia through its development of novel theories and interpretations. Entirely new schools were created and interpretive traditions were forever altered by the dint of commentaries. As a major factor in the process of re-interpreting preexisting theories and doctrine, the commentarial tradition should thus not be subsumed within a secondary position to scriptural authority, but rather it should represent a challenge and impetus towards change within the tradition of scriptural scholarship. This paper illustrates the varieties of commentaries, their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d their significance, giving examples of various commentaries by Wonhyo and other commentators in East Asia. Furthermore, commentaries are not only a method of making sense of the key phrases and terms within the scriptural literature, but also an important means of differentiating the commentators own 원고접수일: 2007.??? / 심사완료일: 2007.????

불교의경전주해전통과그방법론적특징 25 doctrinal positions from others. Through the vigorous and complicated practice of such exegetic works, many scholars were able to establish their own unique scholarly world and heritage. Keywords: Buddhism, traditional scholarship, exegetical literature, commentaries, scriptures, treat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