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 오병이어 ) 071216 요한복음 6장은우리가잘아는데로오병이어사건이다. 이오병이어사건이각복음서에다나타나지만요한복음의오병이어사건은그특징이뒤에가서주석이붙는다라고하는것이다. 다시말하면썩을양식과영생하도록거하는양식을비교해서말씀하고있는곳이요한복음이다. 다시말하면표적이라고하는것은예표다하나의단순히표적적사건일뿐이다라고하는것을요한복음각곳에서다말씀을하고있다. 그래서표적중심의신앙생활이요한복음시대에는부정적의미로해석되고있다라고하는것을우리가잘알고있다. 오늘은특별히헬라어본문에서문법적인문제특히요한복음 6:1절이하에서문법적인문제를이해를하는것이본문을이해하는데많은도움이될것같아서일요일메시지답지않게문법적인문제를다루어보려고한다. 우리가문법을이해를하면본문을이해하는데편하고좋다간단하게끊어서이해할수있기때문에본문을이해하는데많은도움이된다. 우선헬라어문법이나영문법이나어느언어든지대개말을표현할때다섯가지로표현한다라고하는것이다그다섯가지를본문에서실제적용해보면서본문공부를해나가겠다. 우선다섯가지형식이라고하는것을영문법에서오형식이라고한다. 오형식을가장간단하게이해하는요령이있다. 1. 문장의기본구조도 1 1 형식 : S( 주어 ) + vi( 완전자동사 ) 1 2 [ 번역 : 1 은 2 한다.] 하다 2 2 형식 : S( 주어 ) + vi( 불완전자동사 ) + C( 주격보어 ) 1 3 2 [ 번역 : 1은 2이다. / 1은 2상태가되다. / 1은 2처럼 ~ 이다.] 이다 3 3 형식 : S( 주어 ) + vt( 완전타동사 ) + O( 목적어 ) 1 3 2 [ 번역 : 1은 2을 / 를 3한다. / 1은 2에게 3한다.] 을하다 4 4 형식 : S( 주어 ) + vt( 완전타동사 ) + I.O( 간. 목 ) + D.O( 직. 목 ) 1 4 2 3 [ 번역 : 1은 2에게 3을 4한다.] 에게을하다 5 5형식 : S( 주어 ) + vt( 불완전타동사 ) + O( 목적어 ) + O.C( 목적보어 ) 을로하다 1 4 2 3 [ 번역 : 1은 2가 3이라고 4한다. / 1은 2를 3상태로 4한다.]
평소에문장을볼때참편하다그래서대개오형식문장은하다로끝나는사역동사가네가지나된다. 그리고이다로끝나는존재동사가한개가있다. 그래서노래하다책읽다이런식으로끝나는것이 1형식이다. 나는선생이다. 나는목사이다. 존재나직분에대해서말할때 2형식이다. 밥을먹는다 3형식이다. 나는누구에게무엇을부탁했다 4형식이다칼로무를자르다 5형식이다. 요 6:1그후에예수께서갈릴리바다곧디베랴바다건너편으로가시매 3326 metav Meta; After PA 후에 3778 ou to" tau'ta se things APDANP ( 시간부사구 ) 그 565 ajpevrcomai ajph'lqen went VIAAS3 가시매 ( 동사 ) 2424 Jesus 예수께서 ( 주어 ) 4008 pevran pevran over PG 건너편으로 ( 방향부사구 ) th'" DGFS 2281 qavlassa qalavssh" sea NGFS 바다 th'" DGFS 1056 Galilaiva Galilaiva" of Galilee NGFS 갈릴리 th'" DGFS 5085 Tiberiav" Tiberiavdo": which is-sea of T iberias NGFS 곧디베랴바다 문장을볼때전치사가붙어있는명사이럴경우에는항상무엇을설명하는구로해석을하면된다. 대개구라고하는것이명사구형용사구부사구가있다. 구라고하는것은어떤명사를수식하든지형용사를수식하든지동사를수식하든지무엇을수식할때쓰는것이다. ajph'lqen{ 동사 }!Ihsou'"{ 주어 } 예수께서가시다 Meta; tau'ta 그후에동사를수식하는부사구다 구라고하는것은전치사 + 명사가같이나오는경우 절이라고하는것은동사 + 주어가붙어있는경우 요 6:1 절은전치사 + 명사가붙어있기때문에구라고할수가있다. 그후에 시간적인부사구다 ~ 예수께서가셨다. 언제가셨냐그후에가셨다 pevran전치사가있다. pevran은건너편으로- 방향부사다. 전부뭉쳐서동사에갖다붙여주는부사구가된다. 문장이아주간단해진다. th'" qalavssh" 이하를다묶고앞의Meta; tau'ta를다묶으면 전체가세개가된다예수께서가셨다. 어디로가셨냐? 바다건너편으로가셨다. 언제가셨냐? 그일들후에가셨다그일들이라고하는것은요한복음 5장을말하는것이다. 요 5:47 그러나그의글도믿지아니하거든어찌내말을믿겠느냐하시니라
1487 eij eij< if But /JH 그러나 4100 pisteuvw pisteuvete, y e believe VIPAP2 믿지 toi'" DDNP 4459 pw'" pw'" how T 어찌 toi'"< DDNP 1565 ejkei'no" ejkeivnou his APDGMS 그의 1699 ejmov" ejmoi'"< my NP1 내 1121 gravmma gravmmasin writings NDNP 글도 4487 rjh'ma rjhvmasin words NDNP 말을 3756 ouj ouj< not 아니하거든 4100 pisteuvw pisteuvsete_ shall ye believe VIFAP2 믿겠느냐하시니라 이일후에바다건너편으로가셨는데거기서또무슨일이일어났느냐하는것이기대가된다라고하는것이다. ( 요 5장 ) 내말을믿지않는다라고하는것이다. ( 요 6장 ) 에서도역시내말을믿지않는다라고하는것이다. 요 7장에서도 8장에서도믿지않는다. 요 11장에서도믿지않는다. 요 14장에서도믿지않는다. 말을믿지않는다. 그냥듣기만할뿐이다. Meta; tau'ta 건너가셨다 - 바다건너편으로 그러면그쪽에서는잘들을까? 잘믿을까? 두고보자 요 6:2 큰무리가따르니이는병인들에게행하시는표적을봄이러라 190 ajkolouqevw hjkolouvqei followed 따르니 4592 shmei'on shmei'a miracles NANP 표적을 3739 o{" a} which APRANP aujtw/' him NPDMS3 ( 그를 ) 4160 poievw ejpoivei he did 행하시는 3793 a-multitude 무리가 1909 ejpiv ejpi; on PG 에게 4183 poluv" poluv", great ANMS ( 수식 ) 큰 3754 because 이는 - 이러라 tw'n m that DGMP*NPGM P3&APRNM P 인들 는 1 절에서넘어온것이다. 그러자큰무리가따르니 3708 ravw ejwvrwn y saw VIIAP3 봄 aujtou' his NPGMS3 ( 그의 ) ta; DANP 770 ajsqenevw ajsqenouvntwn. were diseased VPPAGMP 병 여기서는큰무리가이큰이라고하는 poluv", 는 라고하는무리를수식하고있다. 그를따르다 ( 을하다 ) 3 형식이된다. 문장이끊어지고보기가편해진다. 큰무리가 ( 동사의주어다 ) 가단수가되느냐집합명사라고한다. 집합명사-흙, 바람, 물어떻게수로셀수없는것들을집합명사라고한다. 명사종류에는다섯가지가있다. 명사의종류 : 고유명사, 추상명사, 집합명사, 보통명사, 물질명사 ( 고추집보물 ) 고유명사 : 그명사만이가지고있는이름. EX ; SALLY 같은사람이름이나 KOREA 같은나라나지명이름. 고유명사는하나밖에없기때문에복수형으로만들수없다. (KOREA = 한국, KOREAS = 한국들. 어색하다.) 추상명사 : 추상적인개념의명사. LOVE( 사랑 ), FRIENDSHIP( 우정 ) 같이눈에보이지않는것. 추상명사는셀수없으며삼인칭단수로취급한다. 단, IDEA( 아이디어 ) 나 PLAN( 계획 ) 같은추상명사는셀수있다.
만약 IDEA 나 PLAN 이복수형 IDEAS 나 PLANS 로쓰였을경우엔삼인칭복수로취급한다. 집합명사 : FAMILY( 가족 ) 같이한명한명의사람이모여이루는명사. MY FAMILY TAKES A SHOWER EVERYDAY. ( 내가족중한명은늘샤워한다.) 집합명사가삼인칭단수로취급될때는집합명사를이루는구성원중한명만한다는것. 위예문에서는 TAKE 에 S 를붙여주어 MY FAMILY 가 3 인칭단수임을알렸다. 반면에, YOUR FAMILY TAKE A SHOWER ONCE A WEEK. ( 너네가족은일주일에한번샤워한다.) 같이주어가삼인칭복수로취급될때는집합명사를이루는구성원모두가한다는것이다. 보통명사 : 우리가흔히아는명사. BOY 나 GIRL 같이평범한단어들복수형을만들수있다. 물질명사 : 물 (WATER) 처럼물질로된명사. 복수형을만들수없고삼인칭단수로취급한다. 이상하게도, MONEY( 돈 ) 나 FOOD( 음식 ) 같이광범위한명사들은물질명사로취급한다. 이런경우몇개라고세기보다는몇 L( 리터 ), 몇 ML( 밀리리터 ) 등의단위를사용한다. ******** 고유명사를제외한복수형을만들수없는명사는 많은 이라고할때앞에 MUCH 를붙이고, ( 고유명사는하나이므로많은의뜻을가진 MUCH 를붙일수없으므로 ) 셀수있는명사는 많은 이라고할때앞에 MANY 를붙인다. 즉, MUCH 는물질의양 ( 리터같은물질을세는단위 ), MANY 는물질의개수 ( 몇개 ) 를나타낸다. ( 네이버카페 - 책벌레에서 ) 단수는하나의집합명사다그러니까 hjkolouvqei하는동사도 3인칭단수다 가그를따르더라 ( 을하다 ) 사역동사다뒤에가서 왜따르느냐 because 문장이이어진다. ejwvrwn aujtou ta shmei'a이렇게나온다. 그들이여기서는복수가된다. 앞에서는단수인데뒤에서는복수가나오느냐여기서는각자가표적을보았다. 따르는것은큰무리가따른다. 그런데보는것은개인개인들이다보았다. 여기서표적이주어가아니다. 그의표적들을보았기때문이다. 어떤표적이냐 a} 이하관계대명사다병자들에게행하시는표적을여기서 ejpoivei라고하는동사가나오지만 관계대명사에걸리기때문에이동사 (ejpoivei) 는관계대명사 (a}) 를수식한다 명사를수식하는전체가다명사절이된다. 병인들에게행하시는 - 는자로끝난다. 그런데 a} 는 shmei'a 관계대명사다 ejpoivei 이하는 shmei'a 를수식해주는것이다. 명사를수식해주기때문에형용사절왜절이들어가냐? 동사가들어가기때문이다. 190 ajkolouqevw hjkolouvqei followed 따르니 aujtw/' him NPDMS3 ( 그를 ) 3793 a-multitude 무리가 4183 poluv" poluv", great ANMS ( 수식 ) 큰 3754 because 이는 - 이러라 따로떼어놓고보면명사절인데 a} 에걸려서형용사절이된다. hjkolouvqei aujtw'/ poluv", 여기서 poluv", 는 를수식한다. aujtw 그를따른다 그래서전체적으로는몇형식이냐? 3 형식이다. 3708 ravw ejwvrwn y saw VIIAP3 봄 aujtou' his NPGMS3 ( 그의 ) ta; DANP
이하에서 ejwvrwn 이나오면서형식이달라진다. 그의표적을보았기때문이다. 어떤표적이냐? 병인들에게행하시는그의표적을보았기때문이다. 요 6:3 예수께서산에오르사제자들과함께거기앉으시니 424 ajnevrcomai ajnh'lqen< went up VIAAS3 오르사 ( 장소부사 ) 1563 ejkei' ejkei' re 거기 1519 eij" eij" into PA 에 2521 kavqhmai ejkavqhto he sat VIINS3 앉으시니 ( 예수 ) to; a DANS 3326 metav meta; with PG 함께 3735 o[ro" o[ro" mountain NANS 산 tw'n< DGM P 부사구 부사구 3101 maqhthv" maqhtw'n< disciples NGMP 제자들과 ajnh'lqen 여기서보면!Ihsou'" 예수가뒤에나온다. ajnh'lqen 그가오르사 eij" 전치사가나오니까부사구가된다. 2424, Jesus 예수께서 동사를수식해주니까부사구가된다. eij" to; o[ro" 산에예수께서산에오르사를끊어주어라 ejkei' ejkavqhto meta; tw'n maqhtw'n aujtou'. 잘보세요 가나왔으니까따로떼어놓아라앞의 { 예수께서산에오르사 } ejkei' 거기앉으시니누가앉았냐? 예수께서앉으셨다. 누구와함께? 그의제자들과함께 aujtou'. his NPGMS3 ( 그의 ) 그러면 ejkavqhto 라고하는동사안에가서주어예수가다들어가있다. 여기서주어동사는 ejkavqhto 하나뿐이다. 그런데거기에 ejkei 라는부사가있고 meta 이하전치사가있으니까부사구가또하나있다. 거기앉으시니 ejkei 장소부사다 왜이것을부사라고하느냐전치사 + 명사가붙어주어야부사구가되는데 여기서는전치사만나온다. 뒤따라나오는명사가없다. 명사없이단독으로만나오기때문에이것을부사라고한다. meta; tw'n maqhtw'n 여기서는명사가따라나와준다전체적으로부사구라고한다. 오늘말씀은여러분들이내용을다아는내용이다. 다알기때문에꼭설명을할필요가없고오늘말씀에서중요한것은문장의문제다왜이렇게해야하느냐하는이유가나온다. 요 6:4 마침유대인의명절인유월절이가까운지라 1510 eijmiv h\n was 지라단독동사 마침 1451 ejgguv" ejggu;" nigh 가까운수식 ( 부사 ) to; DNNS 3957 pavsca pavsca passover NNNS 유월절이 ( 주어명사 ) hj a DNFS 1859 ejorthv ejorth; feast NNFS 명절인 tw'n DGM P 2453 jioudai'o" jioudaivwn. of-jews APGMP 유대인의 h\n ejggu;" 여기서도 h\n 동사나온다
ejggu;" 뒤에가서명사가따라붙어주어야하는데명사가나오지않는다. to; pavsca, 명사가나오지않느냐이것은명사가아니다. 주어명사다 ejggu;" 와연결된명사가아니다. 그래서 ejggu;" 도부사라고한다. 왜단독적으로동사를수식해주기때문에부사다 < 이것은외워두어라 > 안그러면뒤에가서명사가나올경우에는이것을전치사라고한다. 그래서어떨때는전치사라고도하지만, 이것은단독으로나오기때문에부사다 h\n 을수식해준다. 가까워왔다무엇이? 유대인들의명절인유월절이 그래서주어는유월절, 동사는 h\n 이다 h\n 을수식해주는부사는 ejggu;" 다 요 6:5 예수께서눈을들어큰무리가자기에게로오는것을보시고빌립에게이르시되우리가어디서떡을사서이사람들로먹게하겠느냐하시니 1869 ejpaivrw ejpavra" When-lifted up VPAANMS 들어 ( 형용사역할 ) 3754 것을 to;n DA M S 4183 poluv" polu;" great ANMS 큰 3767 ou\n ou\n n 5376 Fivlippo" Fivlippon, Philip NAMS 빌립 3793 a-company 무리가 4159 povqen Povqen Whence T 어디서 2424 Jesus 예수께서 2064 e[rcomai e[rcetai come VIPNS3 오는 tou;" DAM P 4314 prov" pro;" unto PA 에게로 59 ajgoravzw ajgoravsomen shall we buy VSAAP1 우리가 - 사서 3788 ojfqalmov" ojfqalmouv", his ey es NAMP 눈을 aujto;n, him NPAMS3 자기 740 a[rto" a[rtou" bread NAMP 떡을 ejpavra" ou\n!ihsou'" tou;" ojfqalmou;" ejpavra" 가분사다 tou;" ojfqalmou;" 눈을들어 2443 i{na i{na that 그러면 ejpavra" 가형용사역할을하겠냐동사역할을하겠냐 3004 levgw levgei he saith VIPAS3( 동사 ) 이르시되 - 하시니 5315 favgw favgwsin may eat VSAAP3 먹게하겠느냐 이문장에서동사는 levgei 다. 말씀하시되그러면나머지는다형용사다. 예수께서눈을들어 < 직역하면 > 눈을드신예수께서그다음에보신예수께서 다형용사다 이하무엇을보았느냐? 큰무리가자기에게로오는것을 pro;" aujto;n 이것이부사구다. 그러면이것을 5 형식문장으로분해를해봐라 2300 qeavomai qeasavmeno" saw VPNMS 보시고 ( 에게을하다-5형식이다-자기에게오는것을보신예수께서 ) 그런데우리말성경에서는자기에게로오는것을보시고동사로해석하는데아니다. 빌립에게말씀하시되어디서떡을사서이사람들로먹게하겠느냐 ( 에게을하다 ) 이것이전부다말씀하신것그내용이어디서우리가떡을사서이사람들로먹게하겠느냐라고하는것이다. 이렇게복잡한문장도형식을알면간단하게쉽게해석할수가있다. ( 에게을하다 ) 뒤에는전부 { 을하다 } 이다떡을사서먹게할까 Povqen이들어가니까의문절이된다. 요 6:6 이렇게말씀하심은친히어떻게하실것을아시고빌립을시험코자하심이라 4314 prov" pro;" unto PA 에게 3778 ou to" ou toi_ se APDNMP 이사람들로
3778 ou to" Tou'to< this APDANS 이렇게 aujto;"< he himself NPNMS3 친히 1063 gavr ga;r for 3004 levgw e[legen he said 말씀하심은 1492 oi\da h[/dei knew VILAS3 아시고 5101 tiv" tiv what APT ANS 어떻게 3985 peiravzw peiravzwn to prove VPPANM S 시험하고자하심이라 3195 mevllw e[mellen he would + - 실것을 aujtovn: him NPAMS3 빌립을 4160 poievw poiei'n. do +VNPA 하 - 여기서곤란한것이우리성경은이렇게말씀하심은이렇게나온다. 빌립을시험하고자하심이라잘보세요 peiravzwn 현재분사주격남성단수다. 그러면누구를말하냐 e[legen을이렇게표현하고있다. < 해석해보자 > 그를시험하시는그가예수께서이렇게말씀하셨다 지금 peiravzwn 자체가 e[legen 주어를수식하고있다. peiravzwn 은형용사다 선바이블검색창을다열어라 ( 요한복음검색결과첨부파일 ) 3004 1510 907 142 4100 levgw eijmiv baptivzw ai[rw pisteuvw 요 1:15 levgwn, saying VPPANMS 요 1:18 w]n is VPPANMS 요 1:28 baptivzwn baptizeth VPPANMS 요 1:29 ai[rwn taketh away VPPANM S 요 3:15 pisteuvwn believeth VPPANMS 가로되-하니라있는세례를주는지고가는믿는 levgwn, 은히브리어에서 rmoal] 와똑같은것이다. 말씀하시기를그런뜻이다. 빌립을시험하는그가이렇게말씀하셨다. 이렇게해주어야한다. 여기서문제가시험하는그가이렇게말씀하셨다 이것을형용사로해석하면주어자체가틀려진다. 그래서시험하는그가이렇게말씀하셨다라고하는이주체자체가달라진다. 과연예수가이렇게말씀을하셨는지아니면 시험하는자가이렇게말씀하셨는지왜냐면 peiravzwn 이라고하는동사가, 분사를포함해서예수께서시험을했다라고하는말은여기서만나온다. 나중에별도로해봐야한다. peiravzwn은마귀만하는것이지 예수는한번도 peiravzw 를하지않았다. 3985 peiravzw peirazo {pi-rad'-zo} 3984에서유래 ; ( 객관적으로 )ë시험하다í, 즉ë인내하다í, 자세히조사하다, 유혹하다, 훈련하다가다, 증명하다, 시도하다 < 마 4:1> 동. to try, attempt, test; 3984 pei'ra peira {pi'-rah} 4008(ë찌르기í의개념으로 ) 의어간에서유래 ;ë시험í, 시도, 경험, 심문. a lest, to try, experience; 요 6:7빌립이그에게대답하되각사람으로조금씩받게할지라도이백데나리온의떡이부족하리이다
611 ajpokrivnomai ajpekrivqh answered VIAOS3 대답하되 714 ajrkevw ajrkou'sin is-sufficient VIPAP3 족하리이다 aujtw'/ him NPDMS3 ( 그에게 ) aujtoi'" for m NPDMP3 ( 그들에게 ) 5376 Fivlippo" Fivlippo", Philip 빌립이 ( 말하기를 ) 2443 i{na i{na that 할찌라도 1250 diakovsioi Diakosivwn Two hundred ACGNP 이백 1538 e{kasto" e{kasto" every one APNM S 각사람으로 aujtw'n of m NPGMP3 ( 그들의 ) 1220 dhnavrion dhnarivwn pennyworth of NGNP 데나리온의 1024 bracuv" bracuv< a little APANS 조금 - 740 a[rto" a[rtoi bread NNMP 떡이 5100 ti" ti AIANS - 씩 3756 ouj oujk not 부 2983 lambavnw lavbh/. may take VSAAS3 먹게 여기서조심할것은콤마 (,) 라고하는사실이다. 이콤마 (,) 가 e[legen의역할을한다는것이다빌립이그에게대답하되 ( 말하기를 ) 이중간에들어가야하는데빠져있다. 빠져있는대신 (,) 가들어갔다. (,) 를살려주어야한다. 빌립이그에게대답하여 { 말하기를 } 이백데나리온의떡이그들에게족하지못할것입니다각사람에게조금씩밖에할지라도그래서그로하여금이렇게말하게한장본인이누구냐라고하는것이다. 이것이큰문제가된다이다음에한번따져보겠다. 요 6:8 제자중하나곧시몬베드로의형제안드레가예수께여짜오되 3004 levgw Levgei saith VIPAS3 여짜오되 aujtw'/ unto him NPDMS3 예수께 1520 ei " ei " One APCNM S 하나가 ( 주어 ) 1537 ejk ejk of PG 중 tw'n< DGM P 3101 maqhthv" maqhtw'n< disciples NGMP 제자 aujtou', his NPGMS3 ( 그의 ) 406 jreva" jreva" rew 안드레가 곧 80 ajdelfov" ajdelfo;" bror 형제 4613 Sivmwn Sivmwno" Simon NGMS 시몬 4074 Pevtro" Pevtrou, Peter's NGMS 베드로의 levgei aujtw'/ ei " ejk tw'n maqhtw'n aujtou', 그의제자중하나 ( 주어 ) 가그에게말하였다. 하나가누구냐?!reva" ajdelfo;" Sivmwno" Pevtrou, 여기서도조심할것은!reva" 이하는하나가누구냐를수식하고있다. 그러면하나가무엇이냐라고하는것이다. ei " 가형용사냐명사냐하는것이다 만약에형용사면!reva" 이하가전부이형용사 (ei ") 를수식하는부사가된다. 어쨌든지금!reva" 이하는수식하고있다. 그런데그것을무엇으로표시하고있느냐콤마 (,) 로표시하고있다. 이콤마 (,) 를살려주어야한다 요 6:9 여기한아이가있어보리떡다섯개와물고기두마리를가졌나이다그러나 그것이이많은사람에게얼마나되겠삽나이까
1510 eijmiv [Estin T here is VIPAS3 있어 ( 동사 ) 4002 pevnte pevnte five ACAM P 다섯개 235 ajllav ajlla; but 그러나 3808 paidavrion paidavrion lad NNNS 아이가 ( 주어 ) 740 a[rto" a[rtou" loaves NAMP 떡 3778 ou to" tau'ta y APDNNP 그것이 1520 ei " e}n a APCNNS 한 ( 형용사 ) 2916 krivqino" kriqivnou" barley AAM P 보리 5101 tiv" tiv what APTNNS 얼마나 5602 w de w de, here 여기 ( 부사 ) 와 1510 eijmiv ejstin are VIPAS3 되겠삽니이까 3739 o{" o} which APRNNS 1417 duvo duvo two ACANP 두마리를 1519 eij" eij" among PA 에게 2192 e[cw e[cei hath VIPAS3 가졌나이다 3795 ojyavrion ojyavria: small fishes NANP 물고기 5118 tosou'to" tosouvtou"_ so many APDAMP 이많은사람 #Estin paidavrion잘보세요주어가무엇이고동사가무엇인지잘봐라동사는 #Estin이고, 주어는paidavrion이다그리고 ( 한 e}n은 ) paidavrion을수식하는형용사다 (w de,) 여기라는말은무엇이냐여기는부사다. 이부사는대개가다무엇을수식하냐? 동사를수식한다 ( 여기있어 ) 그러니까한아이가여기있는데그런말이다. 그리고 o} 가나온다. o} 는무엇을수식하냐 paidavrion 를수식한다. 한아이 - 그한아이가어떤아이냐 이런형식이앞에서도나오는데그것을끄집어낼줄알아야한다 8 절에서도베드로의시몬형제안드레가하나가 그하나가누구냐!reva" 다그런데 8 절에서는 o} 가없다 9절에서는 o} 가있다. 어떤아이냐? 보리떡다섯개와물고기두마리를가진한아이다 < 가졌나이다 > 하면안된다. 가진한아이가여기있나이다이렇게해야한다. 앞에서그에게말하고있으니까그것을살려주어야한다. 그래서 e[cei 가동사가아니라 #Estin 이동사다 그러나이것이이많은사람들에게얼마나되겠삽나이까요 6:10 예수께서가라사대이사람들로앉게하라하신대그곳에잔디가많은지라사람들이앉으니수효가오천쯤되더라 3004 ei\pon Ei\pen< said VIAAS3 가라사대-하신대 377 ajnapivptw ajnapesei'n. sit down VNAA 앉게 1510 eijmiv h\n< re was 지라 Now 2424, Jesus 예수께서 5528 covrto" covrto" grass 잔디가 4160 poievw Poihvsate M ake VMAAP2 하라 4183 poluv" polu;" much ANM S 많은 1722 ejn ejn in PD 에 tou;" DAM P tw'/ DDM S 그 444 a[nqrwpo" ajnqrwvpou" men NAMP 이사람들로 5117 tovpo" tovpw/. place NDMS 곳
377 ajnapivptw ajnevpeson sat down VIAAP3 앉으니 3767 ou\n ou\n So JH oij DNM P 435 ajnhvr a[ndre" men NNMP 사람들이 to;n DAM S 706 ajriqmov" ajriqmo;n in number NAMS 수효가 5616 wjseiv wjsei; about 쯤되더라 Ei\pen<!Ihsou'", Poihvsate 하라 tou;" ajnqrwvpou" 이사람들로 ajnapesei'n. 음식먹는자세를말한다. 비스듬히누워서 ajnapesei'n. 을하게하라이사람들로 ajnapesei'n. 을하게하라이것이굉장히중요한말이다. 4000 pentakiscivlioi pentakiscivlioi. five thous ACNM P 오천 그런데 h\n< covrto" polu;" 많은잔디가있더라여기서도 covrto" 가집합명사다집합명사는단수로말한다. ejn tw'/ tovpw/. 그곳에많은잔디가있는지라여기서 ejn tw'/ tovpw/. 는전치사가붙어있는명사니까 h\n 동사로가야한다. 잔디쪽으로가면안된다. 그곳에있더라많은잔디가 그래서 ajnevpeson 그들이앉았다. 어떤사람들이 oij a[ndre" to;n ajriqmo;n wj" pentakiscivlioi. 오천명쯤되는 ajriqmo;n 사람들이앉았더라 여기서 ajriqmo;n 이라고하는명사가목적격이다. a[ndre" 라고하는것은주어다 이주어는이 ajnevpeson 동사하고하나다라는것이다. 주어동사가이렇게엮어진다. 오천명쯤된 to;n ajriqmo;n 많은수들이앉으니 그런데왜여기서목적어가되느냐이상하다알수가없다. < 우리말성경도수효가그렇게나오는데이것은여러분들이연구해서알려달라 > 요 6:11 예수께서떡을가져축사하신후에앉은자들에게나눠주시고고기도그렇게 저희의원대로주시다 2983 lambavnw e[laben took VIAAS3 가져 1239 diadivdwmi dievdwken he distributed VIAAS3 나눠주시고 345 ajnakei'mai ajnakeimevnoi": that were set down VPPNDMP 앉은 tou;" DAM P toi'" DDM P 3668 moivw" moivw"< likewise 그렇게 - 주시다 740 a[rto" a[rtou" loaves NAMP 떡을 3101 maqhthv" maqhtai'", to-disciples NDMP ( 제자들에게 ) 1537 ejk ejk of PG oij< DNM P tw'n DGNP 2424, Jesus 예수께서 3101 maqhthv" maqhtai; disciples NNMP ( 제자들이 ) 3795 ojyavrion ojyarivwn fishes NGNP 고기도 2168 eujcaristevw eujcaristhvsa" when he had given thanks VPAANM S 축사하신후에 toi'" to m DDM P*NPDM P3&APRNM P 자들에게 3745 o{so" o{son as much as APRANS*&APD - 대로 그러자 e[laben tou;" a[rtou" Ihsou'", 예수께서떡을받으시니라 그리고 eujcaristhvsa" 이말이무슨말이냐? 2309 qevlw h[qelon. y would VIIAP3 저희의원 -
축사하신후에 dievdwken 나누어주신다. 누구에게? 제자들에게 그리고 oij< maqhtai 그제자들이 toi'" 누구에게? ajnakeimevnoi": 앉은자들에게나누어주신다저희원대로 여기서우리가알수있는것이무엇이냐 앉은자들이 toi'" ajnakeimevnoi": 들이나온다. ajnakeimevnoi": 들에게제자들이나누어주기시작한다. 그러니까이사람들을주님께서부인하시지는않으시는데광야빈들에떡을받기위해서앉은자들이들의생각이무엇이냐억지로임금을삼으려고한다. 우리가잘아는사실이다. 떡요한복음 4장에서도떡이나오는데제자들의떡이다. 요한복음 6장에서도또떡이나온다. 물고기두마리저희원대로주신다. 우리가이말을심각하게생각해야한다. 이믿음이있다. 이믿음이사실이다. 원대로주신다. 그런데우리가다음시간에생각해볼것이무엇이냐어떤떡이냐지금두부류아니냐빈들에굶주린백성들에게떡을주시는주님 그래서그들이임금삼으려고하는그광경을보신주님그래서어떻게조치를했느냐 우리가다음주이전에대통령선거를한다. 이번대통령들이다큰소리치는것이떡이야기다. 누가대통령이되든지백성들에게떡을나누어주어야한다. 앞으로갈수록이더그렇다 오늘아침뉴우스에미국에집들은대부분이다 20 년 30 년장기로돈을빌려서집을 사서산다. 그런데자꾸이자가올라가니까너도나도나빚못갚겠다집을가져가라 부동산가격이떨어져서팔리지도않는다. 그빚을전부은행들이떠안는다 은행들은그빚을다른금융회사가사가고그래서연쇄적으로계속피해가눈덩이처럼 커진다그것을보고파도처럼밀려온다고해서쓰나미해일 우리나라도안그러라는법이없다. 엄청집집마다아파트마다저당잡혀서돈을빌려다 쓰고요새은행들이돈이없어서난리다. 그래서채권발행하고금리를올린다. 언제가서는나못갚겠다집을가져가라할때가온다이것이다무슨문제냐떡문제다대통령들이나와서그것을해결하겠다무슨수로해결하냐그많은빚덩이를어째서성경에서이런말씀을하셨을까오늘지루하게문법공부를했는데우리가언젠가는조금먹고조금활동할때가온다활동을많이할수록체력소모가많으니까많이먹어야하는데겨울잠자는곰처럼조금먹고조금행동해야할때가온다. 그때가서하나님의말씀하나하나살펴보면서뇌에서움직이는활동량만큼만먹고사는그런시대가올것이다그때가서뭐하냐문법하나하나살펴보면서그재미로살아야할때가올것이다. 그러나중요한것은안다가중요한것이아니라 실제적인때가온다라고하는사실기억하시고대비하시기바랍니다내일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