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역사에기반한다채로운스토리와자본력이강점 지난해방영된 MBC 드라마 ' 운명처럼널사랑해 ' 는중국포털사이트에서 2억뷰를돌파하며온라인에서만회당 1억 2천만원을벌어들였습니다. 또한 2014년최고의히트드라마 SBS의 ' 별에서온그대 ' 는동영상사이트조회수만 40 억건을기록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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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ㄹ 편 1

2 오랜역사에기반한다채로운스토리와자본력이강점 지난해방영된 MBC 드라마 ' 운명처럼널사랑해 ' 는중국포털사이트에서 2억뷰를돌파하며온라인에서만회당 1억 2천만원을벌어들였습니다. 또한 2014년최고의히트드라마 SBS의 ' 별에서온그대 ' 는동영상사이트조회수만 40 억건을기록하며중국전역에김수현열풍을불러왔고, 이러한흐름에따라 2013년말 ' 상속자들 ' 방영당시회당 1,760만원이었던판권은드라마 ' 피노키오 ' 의판권이회당 3억원까지상승하는등 1년만에급등하였습니다. 드라마뿐아니라예능의경우에도 SBS의 ' 런닝맨 ' 은저장위성TV에서 ' 달려라형제 ( 奔跑吧, 兄弟 )' 로방송되며예능프로그램의최강자로떠올랐습니다. 또한후난위성TV의중국판 ' 아빠! 어디가?( 爸爸去哪儿 )' 과저장위성TV의 ' 아빠가돌아왔다 ( 爸爸回来了 )' 등도인기를끌고있습니다. 최근에는동방위성TV가 TVN의나영석PD와손을잡고중국판 ' 꽃보다할배 ( 花样爷爷 )' 를제작하였고, 며칠전에는 MBC의대표 PD인김영희PD가중국진출을선언하는등단순히프로그램포맷수입외에제작진의직접참여형태도늘어나는추세입니다. 이에따라 < 스토리가있는후강퉁 15편 > 에서는중국의미디어산업과컨텐츠제작현황에대해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넓은땅덩어리만큼다수의채널이존재하는중국방송시장 현재중국에는단일중앙지상파방송사인 CCTV가 25개의채널을보유하고있으며, 전국구로방송되는성급위성방송이 35개채널, 성급지상파방송및기타지역방송사 180여개가 4천개이상의채널을보유하고있습니다. 전국대상의 CCTV나성급위성방송의경우드라마및예능프로그램을자체제작하고있으며, 성급지상파방송과지역방송은지역뉴스와예능프로그램을주로방송하고있습니다. 최근한국의드라마와예능판권을많이수입하는저장위성TV 및후난위성TV는 35개의성급위성TV 채널중일부이며, 동방위성TV는기타위성TV 채널로분류할수있습니다. 2012년기준중국유료방송가입가구수는 2.3억가구로전체가구중 55% 의비중을차지하고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케이블 2.1억, IPTV 1,670만, 위성방송 300만가구로케이블TV 가입비중이대부분인것으로파악되나, 최근에는우리나라와마찬가지로 IPTV 가입자수가증가하는추세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3년자료에따르면중국의방송시장규모는 2012년기준 173.5억달러로 2017년까지연평균 11.5% 의성장률을보이며약 300억달러규모까지성장할것으로추정됩니다. 이중 TV 수신료시장이 50% 이상의점유율을차지하고있으며, 통신망정비사업및디지털방송으로의전환등에따른수신료인상효과로 2017년에는수신료시장비중이 60% 까지확대될것으로예상됩니다. 무섭게성장하는온라인동영상플랫폼 'Youku', 'iqiyi' 등으로대표되는중국의온라인동영상플랫폼시장은 2013년전년대비 42% 성장한 128억위안 ( 약 2.2조원 ) 규모를보였으며, 2017년에는 366억위안까지성장할것으로예상됩니다. 이러한동영상플랫폼의급성장에는스마트폰대중화와 4G LTE 가입자증가등인프라개선이큰역할을하였으며, 이와더불어동영상플랫폼들이광고를주요수익원으로삼고, 국내외영화와드라마, 예능프로그램의판권을구매하여무료서비스를제공하고있기때문입니다. 실제로 2013년기준중국동영상플랫폼전체수익의 75% 가광고에서창출되는것으로파악되며, 이비중은지속증가할것으로예상됩니다. 최근에는 Youku 등기존선두업체외에 BAT로대표되는중국의대형 ICT 플랫폼사업자들이적극적인 M&A를바탕으로시장에진입및사업확장을 2

3 추진하고있어경쟁이매우치열해지고있으며, 이에따라컨텐츠소싱역량이핵심경쟁우위요소로작용하고있는상황입니다. 킬러컨텐츠드라마제작현황과한국컨텐츠에대한관심 TV채널및동영상플랫폼에서의킬러컨텐츠는드라마라고할수있습니다. 과거국내 SBS 역시 모래시계 드라마방영이후채널시청률과인지도, 광고단가등의측면에서방송시장에안착했다는점에서드라마컨텐츠경쟁력이해당채널의경쟁력으로이어질수있습니다. 제작사입장에서도음원은수익성이낮아오프라인공연을지역별로성공시켜야하는리스크가있으나, 드라마는온라인플랫폼판매만으로충분한수익성을확보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2013년기준중국드라마제작시장은전년대비 12% 성장한약 85억위안 (1.5조원 ) 규모를기록하였으며, 제작편수기준으로는 2001년약 9천회 ( 편당 18회 ) 에서 2012년에는 508편 17,703회 ( 편당 35회 ) 까지늘어난것으로파악됩니다. 중국의드라마는 100% 사전제작되며, 이에따라동일한프로그램을하루에여러번방영하거나, 동시에여러채널에서같은드라마를방영하는것이가능하기도합니다. 그러나채널경쟁력강화를위해일부상위방송사는독점프로그램비중을확대하기도하는데후난, 장수, 절강, 안후이, 북경위성TV 등은단독방송비율이확대되는추세입니다. 많은중국인들이한국인들의생활을모던하다고느끼고있으며, 이에따라한국드라마속주인공들의삶에대한동경과관심이확대되고있습니다. 이와더불어중국온라인동영상플랫폼등뉴미디어시장이 40% 이상고성장하고있으며, 치열한경쟁으로인해중국미디어기업들이컨텐츠확보에경쟁적으로나서고있어한국드라마에대한선호도는당분간유지될것으로예상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반지의제왕, 해리포터, 007시리즈 등오랜역사에기반을둔다양한컨텐츠를보유한영국과자본력을갖추고있던미국헐리우드시스템이만나글로벌히트컨텐츠를만들어냈듯이중국의역사와소설이한국의드라마 / 영화제작시스템과결합할경우경쟁력있는영상컨텐츠제작이가능할것으로기대합니다. 그러나중국은강력한방송규제가존재하는나라 중국에서방송서비스사업을하기위해서는광전총국의허가가필요하며, 외자경영및외국기업과의합작경영은금지되고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램제작사의경우 49% 이내에서합작투자가가능하기때문에중국방송사와국내컨텐츠제작사와의협업이가능한상황입니다. 편성과관련된규제는더욱엄격한데, 19~22시까지의황금시간대에는총광고방송시간을 18분으로제한하고있으며, 드라마와 45분미만의프로그램에서는중간광고가금지됩니다. 또한드라마는하루최대휴일 8편, 평일 6편으로편수가제한되며, 19시부터자정까지같은드라마를 3편이상편성하는것또한금지되는것으로파악됩니다. 모든방송프로그램은사전심의를받아야하며 2015년 1월부터는 TV채널뿐아니라인터넷플랫폼에까지이규정을확대적용하고있습니다. 해외프로그램의경우뉴스와시사프로그램수입이금지되어있으며, 해외영화및드라마는하루방송시간의 25% 를초과할수없고, 황금시간편성이금지됩니다. 이외에도 TV채널에적용되는해외프로그램에대한규제가상당수존재하며이에따라상대적으로규제가적은온라인동영상플랫폼의성장이빠른상황입니다. 투자유망분야 모바일디바이스보급확대에따라온라인동영상플랫폼침투율이지속상승하고있어관련기업에대한관심이필요할것으로판단합니다. 특히자본력에강점이있는플랫폼위주로점차대형화되고있어상위업체들로점차시장재편이이루어질것으로예상합니다. TV채널중에서는가입자가지속증가하고있고, ARPU가상승하고있는케이블TV 및위성방송, IPTV 업체에대한관심역시필요할것으로보입니다. 이와더불어결국플랫폼의경쟁력은컨텐츠소싱역량이라는관점에서인기있는드라마와영화, 음원등의컨텐츠를제작, 배급할수있는기업들이최대수혜자가될것으로예상합니다. 3

4 관련차트 & 그림 중국방송시장규모 ( 단위 : 백만달러 ) 중국온라인영상산업시장규모 ( 단위 : 억위안 )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자료 : 아이리서치, 차이나윈도우재인용 중국인들이주로시청한동영상컨텐츠종류 한국드라마중국시장회당판매가격 자료 : 아이리서치, 한국콘텐츠진흥원재인용 자료 : 토러스투자증권리서치센터 중국판 런닝맨 인 달려라, 형제 중국일인당연간영화관람편수 자료 : 언론보도 자료 : 예은컨설팅, 차이나윈도우재인용 4

5 관련종목 상해동방명주 ( SH) 동사는상하이시국유자산관리감독위원회소속의국유기업으로최대주주는 상해방송영화발전유한공사 로동사의지분 45.2% 를 보유하고있습니다. 2013년기준동사의매출은상하이의랜드마크인동방명주등을운영하는관광사업 39%, 유통 38%, 미디어 10% 등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국내상장기업중에서는미디어사업분야에서다소규모의차이는있으나 아프리카TV( KS) 등과일부유사한사업을하고있는것으로판단합니다. 동사는작년 SONY와합작하여 TV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제품을유치함으로써 TV게임시장에진입하였으며, 기타게임 제작업체에투자하면서 MMORPG 출시를계획하고있습니다. 이와더불어 2013년부터드라마및영화제작사업을진행하고 있으며, 모바일앱을중심으로한광고사업도추진하고있는상황입니다. 최근상하이시의문화미디어산업통폐합관련정책이 강도높게진행되고있으며, 동사는이과정에서엔터테인먼트관련자산을인수할가능성이높은것으로판단합니다. 이와 더불어향후백시통뉴미디어 ( SH) 에흡수합병될경우게임및영상컨텐츠측면에서동사의가치가증대될것으로 기대합니다. 매출액 3, , , , , 매출액증가율 지배주주순이익 , ROE EPS PER 백시통뉴미디어 ( SH) 동사는중국최대의 IPTV 운영업체로컨텐츠제작, 온라인동영상, 게임, 전자상거래, 온라인결제등다양한사업을추진 중입니다. 2013년기준동사의매출비중은 IPTV 및 OTT 수입 70%, 광고수입 8.5% 등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동사는 20여 개성 / 시와동남아지역에서 200여개의 IPTV 채널을보유하고있으며, 중국내 70% 이상의지역에서 2,200만명이상의 가입자를대상으로 IPTV 서비스를제공하고있습니다. 국내상장기업중 SK브로드밴드 ( KS), CJ헬로비전 ( KS) 등과일부유사한것으로판단합니다. 동사는상해동방명주 ( SH) 를흡수합병할계획으로알려져있으며, SMG픽쳐스, 오안전파, SiTV, 동방CJ의 4개회사도 함께인수할것으로파악됩니다. 이를통해상해동방미디어그룹의우수자산을인수하게되며, 컨텐츠부터 TV채널까지 수직계열화효과를얻을것으로전망합니다. 동사는 IPTV, 인터넷 TV, 온라인동영상등고성장하는뉴미디어채널에서시장 선점효과를누리고있으며, 이번인수를통해컨텐츠경쟁력또한강화됨에따라종합미디어그룹으로성장가능할전망입니다. 매출액 2, , , , , 매출액증가율 지배주주순이익 , , ROE EPS PER

6 북경가화케이블 TV ( SH) 동사는베이징지역에서케이블TV 및라디오방송서비스사업을영위하고있으며, 2013년기준유선TV 수신료매출액이 48%, 정보서비스 수입 23% 등의 매출구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기업 중에서는 현대에이치씨엔 ( KS), CJ헬로비전 ( KS) 등의케이블TV 업체와유사한사업을진행하고있습니다. 동사의케이블TV 가입자증가율은중국내상위권이며, 디지털전환율도상대적으로높은수준을유지하는것으로파악됩니다. 제품믹스개선과비용효율화에따라동사의실적은꾸준히성장하고있으며, 최근에는모바일및인터넷 TV 분야로사업을 확장하고있어향후성장동력으로서의역할이기대됩니다. 이와더불어베이징-텐진-허베이성일체화정책시행시동사의시장 확대가가능할것으로예상됨에따라수혜가가능할전망입니다. 매출액 2, , , , , 매출액증가율 지배주주순이익 ROE EPS PER 완다시네마 ( SZ) 동사는중국최대극장체인으로영화상영, 배급등의사업을영위하고있으며, 올해 1월 19일심천거래소메인보드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4년반기기준매출비중은티켓매출 77%, 팝콘등의상품판매 12% 등으로구성되어있으며, 150개의 극장에 1,315개의스크린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파악됩니다. 국내상장기업중 CJ CGV( KS) 가중국영화시장에서 동사와경쟁하고있는상황입니다. 중국의영화관람시장은연간 30% 이상의성장을보이고있으며, 1인당연간영화관람편수가 0.3편에불과하다는점에서향후 성장잠재력은여전히높은것으로판단합니다. 동사는중국최대의극장체인으로부동산개발사업을영위하는계열사와함께 중국전역에진출해있으며, 브랜드인지도역시경쟁사대비높다는측면에서동사의시장선두지위는지속유지될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에는 3D/IMAX 스크린증가에따른티켓가격상승이예상되면서실적측면에서긍정적인영향을줄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와더불어동사는극장체인에서영화제작및배급등으로에코시스템구축에나서고있어중장기적인성장동력 구축이가능할것으로기대합니다. 매출액 3, , , , , 매출액증가율 지배주주순이익 , , ROE EPS PER

7 화이브라더스 ( SZ) 동사는중국 3위권의영화, 드라마제작및배급업체로 2009년심천시장에상장되었습니다. 2013년기준매출비중은영화제작 및배급 54%, 드라마제작및배급 26%, 연예인매니지먼트 8% 로구성되어있으며, 동사가제작한다수의영화들이중국내 흥행수입상위 10위권에랭크되었습니다. 국내상장기업중에서는미디어플렉스 ( KS), 삼화네트웍스 ( KS) 등과 유사한사업모델을갖고있는것으로판단합니다. 동사는실제한국영화판권을구매하여중국에서배급, 유통하기도하였습니다. 중국의문화사업투자규모는 2012년기준약 168조원으로 5년간연평균 20% 의성장률을보이고있습니다. 다만문화사업중 무형컨텐츠제작보다는인프라, 유통등의고정자산투자비중이높았으며, 이에따라향후컨텐츠소싱이중요한이슈가될 것으로판단합니다. 이와관련하여최근중국기업들의적극적인해외 M&A가확대될것으로예상하며, 실제로 2012년 문화사업을영위하는해외기업인수규모는전년대비 840% 증가한 3.4조원을기록하기도하였습니다. 중국미디어산업의 고성장이지속되는만큼동사의컨텐츠제작및유통역량은지속부각될것으로예상합니다. 매출액 1, , , , , 매출액증가율 지배주주순이익 , ROE EPS PER 낙시망정보기술 ( SZ) 동사는 2004년설립된중국최대영화, 드라마, 오락관련인터넷포털사이트, 온라인 TV 업체로 2013년기준매출비중은광고 36%, 회원요금 35% 등으로구성되어있습니다. 국내상장기업중에서는 NAVER( KS) 등의포털업체와 아프리카TV( KS) 와유사한사업을진행하고있는것으로판단합니다. 중국의 2014년인터넷동영상시장은전년대비 75% 성장한 4.2조원규모로파악됩니다. 스마트폰대중화, 4G LTE 가입자 확대등에따라인터넷동영상시장은당분간고성장세를이어갈것으로전망합니다. 동사는플랫폼, 컨텐츠, 단말기를결합한 비즈니스모델을기반으로 LeShi 셋톱박스와스마트TV를출시하였습니다. 동사의스마트TV는 2014년 150만대, 2015년 300만대이상의판매량이예상됩니다. 이와더불어컨텐츠확보역량을강화하고있어동사의시장선점효과는지속유지될 것으로기대합니다. 매출액 1, , , , , 매출액증가율 지배주주순이익 ROE EPS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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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214년 11월 21일 드라마제작사: 중국 자본 유입 가속화 비중확대 (유지) 홍세종 2-3772-1584 sejonghong@shinhan.com 한중 FTA 타결 이후 명문화 된 방송 서비스 시장 개방 드라마제작사가 보유한 작가는 국내 방송 콘텐츠의 원천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방송 콘텐츠 제작사에 대한 관심 필요 성준원 2-3772-1538 jwsung79@shinh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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