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최희재 ( 서울대학교 ) Choi, Hee-Jae. (2012). A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the language assessment system focused on the encouragement of french learners self-efficacy in Korea. Language Research 48.1,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uss some alternatives which can contribute to improve the language assessment system in Korea by focusing on the enhancement of french learners self-efficacy. For this purpose, we firstly examine the notion of self-efficacy and the four sources affecting self-efficacy. In particular, we show that learners self-efficacy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ir language use to perform communicative acts. Therefore, secondly, we carefully examined with critical viewpoint on the korean assessment system comparing with the current trends in language assessment, based on an action-oriented approach. Then finally, as conclusion, some recommendations are suggested to overcome the problems of this system and to help four sources of self-efficacy : positive assessment, criterion or standards-referenced tests using qualitative indicators, dynamic assessment using performance assessment tasks, self-evaluation and co-evaluation. Keywords: french learner, self-efficacy, language assessment, action-oriented approach Ⅰ. 들어가는말 유럽공통참조기준(Cadre Européen commun de référence pour les langues, 이하 CECR) (2001) 의발간으로최근국내 외적으로언어교수법에있어변화가일고있다. 특히, 이문서에의해탄생된행위중심점근법 (approche actionnelle) 에서언어학습자는단순히교실에서교수자의지시에반응하는수동적존재가아니라, 학습의중심에서주어진상황과목표에따라자발적이고자율적으로언어를사용할줄아는사회적행위자로정의된다. 이와같은학습자상 ( 像 ) 의변화는교수 학습내용및방법뿐만아니라외국어능력평가방식에대해서도재고하게한다.

2 198 최희재 그런데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외국어의듣기, 말하기능력을평가하지않으면 학교교육에서듣기, 말하기기능을제대로다루지않는우리교육환경에서는먼저외국어능력의평가방식의변화를통해교수 학습내용및방법의변화를기대 할수있다. 1) 이러한맥락에서볼때, 우리외국어교육의새로운방향을설정하 기위해서는학습자의자발적이고능동적인언어사용능력의습득을목표로하는행위중심접근법에의거한새로운평가방식에대한고찰이필요하다. 이에본연구에서는행위중심접근법에의거하여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의개선방안을모색해보고자한다. 무엇보다도행위중심접근법에입각한교수 학습에서언어학습자에게요구되는적극적이고자발적인언어사용능력과이러한능력수행에있어중요한역할을하는자아효능감 (sentiment d efficacité personnelle) 에주목하여, 단순한지식수준을측정하는정적인평가방식이아닌학습자의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수준을측정하는역동적인평가방식을제안하고자한다. 행위중심접근법의기본원리나주요특징은이미많은선행연구를통해다루어졌으므로 2) 지면의제약상본연구는학습자의자아효능감의개념및그정보원 (sources d information) 을검토하는것으로시작될것이다. 그다음그것과언어사용능력과의상관관계를알아보고, CECR 발간이후언어능력평가방식의최근국제적동향을살펴볼것이다. 그리고외국어교육, 특히우리의관심사인 FLE 교육에있어프랑스어능력평가의현황을파악한뒤, 이를바탕으로한국프랑스어학습자들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이어떤방향으로개선되어야하는가를제안하고자한다. Ⅱ. 자아효능감과언어사용능력 학습자자발성의심리적기초가되는자아효능감은자율적인언어사용능력의함양을지향하는행위중심접근법에입각한외국어교육에있어반드시고려해야할요소가운데하나이다. 이에본절에서는선행연구들을통해자아효능감의개념과그정보원을알아보고, 자아효능감과언어사용능력간상관관계를살펴보고자한다. 1) Narcy-Combes (2005: 98) 도미래의교사들은언어능력평가방식이교수 - 학습방식을변화시킬수있음을염두에두어야함을강조하고있다. 신상근 (2010: 124) 은이와같이평가방식의변화가교수 학습내용및방법에미치는영향을환류효과 (washback) 로설명한다. 2) 본연구에서참고한 Bourguignon (2006, 2007, 2010), Perrichon (2008), 최희재 (2009) 의연구이외에도다수의연구가있다.

3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자아효능감의개념과정보원 자아효능감은주어진과제를달성하는데필요한행위과정을조직하고실행할수있다는자신감, 즉자아개념으로학습에큰영향을미친다. Bandura (2003: 12) 는이개념을 학습자가수행을위해요구되는행위를조직하고실행해나가는자신의능력에대한판단 으로정의한다. 즉, 주어진과제를해결하는데있어과제를성공적으로수행할수있다는자신의능력에대한믿음으로, 학습자스스로가자신의학습수행을위해요구되는활동을조직하고실행해나가기위한 자신의행위에대한판단이며주도적역할을수행해가기위한심리적기초 ( 김희수, 2004: 102) 이다. 그렇다면, 자아효능감은어떻게형성될까? 달리말해, 학습자들은어떤정보에입각하여자신의능력정도를스스로평가하는것일까? Bandura (2003: 124) 에의하면 학습자는성취경험 (expériences actives de maîtrise), 대리경험 (expériences vicariantes), 언어적설득 (persuasion verbale), 정서적상태 (états physiologiques et émotionnels) 의정보로부터자신의효능감을형성해간다 고한다. 먼저성취경험은자아효능감형성에가장큰영향을주는정보원으로학습과정에서학습자의성공혹은실패경험을의미하는데, 반복적인성공경험은자아효능감을향상시키고반대로실패경험은자아효능감을떨어뜨린다. 한편, 대리경험은다른사람의행위와그결과를관찰하는것으로, 구체적인자신의성취경험에의거할때보다대리경험에의해얻은정보의영향력은약하다. 하지만대체로학습자가자신과비슷한속성 ( 나이, 성별, 학업수준등 ) 을지닌사람이나, 쉽게성공하는경우보다는힘들게성공하는사례, 애매한결과가아닌성공이나실패의뚜렷한결과를낸대상, 그리고한사람보다는여러사람에게서유효한것으로판명된속성이나행동을관찰할수록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하게된다 (Bandura & Menlove 1968, Kazdin 1973). 나아가부모, 교사, 학급친구등타인이자신의능력에대해하는칭찬, 격려, 조언, 기대, 평가와같은언어적설득이또하나의자아효능감의정보원이된다. 언어적설득은학습자주변인들이학습자에게그의수행 (performance) 상태에대해명시적인피드백을주는것인데, 이언어적상호작용은학습자가성취경험에대한기대를갖게함으로써학습자의높은자아효능감형성에큰영향을미친다 (Puozzo-Capron 2009). 마지막으로문제상황을예측하거나직면했을때느끼는불안, 억압, 부담의정도도학습자의자아효능감의정보원이된다. 즉, 어떤문제해결상황이나과제수

4 200 최희재 행상황에서불안감이나긴장감을별로느끼지않고침착할수록높은자아효능감 을갖게된다. 그러나일반적으로과제를시작하기전에갖게되는예상불안이실제로과제를수행하면서느끼게되는불안보다더강하기때문에, 문제상황에서 느끼는학습자의정서반응이자아효능감의정도를알려주는하나의정보원인것은분명하지만이것이자아효능감의정확한정보원이라고보기는어렵다 ( 허경철 1991). 3) 결국, 학습자의자아효능감에큰영향을미치는정보원은직접경험, 언어적설득, 대리경험, 정서적상태순이다. 즉, 학습자가성공적인경험을많이하도록할수록, 그리고긍정적인언어적피드백을줄수록, 비슷한또래의모델을관찰함으로써대리경험을할수있는기회가많이주어지고정서적으로안정될수록학습자는보다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하게된다. 2. 자아효능감과언어사용 그렇다면, 자아효능감은언어사용능력에어떠한영향을미칠까? 이미많은선행연구가높은자아효능감을지닌학습자일수록더좋은수행능력을보인다는것을입증하고있다 ( 김아영 2001, 김희수 2004, Galand & Vanlede 2004, Puozzo-Capron 2009). 이들에따르면, 자아효능감이높은학습자일수록쉬운과제에참여하기보다는자신의역량을계발할기회를제공하는보다어려운활동들에더참여하고자하고, 보다더높은목표를설정하며, 문제상황을두려워하거나회피하지않고기대와자신감을갖고적극적으로도전하게되며, 어려움이있을때에도문제를해결하기위해끈기있게노력하고스트레스와불안을보다더잘제어함으로써보다더훌륭하게활동이나과제를수행한다. 즉, 자아효능감은시도하고자하는행동이나과제의선택뿐만아니라그과정에서의노력의양과지속, 인내, 적극성, 제어력등에도영향을미치기때문에, 4) 높은자아효능감을지닌학습자일수록더높은수행능력을보이게된다. 이와같은학습자의자아효능감과수행능력과의긴밀한관계를고려할때, 적극적이고자율적인언어사용능력의습득및발달을목표로하는오늘날의언어교 3) Puozzo-Capron (2009: 12) 가지적하고있듯이, 바로이러한이유로정서적상태가자아효능감에미치는영향에대한연구는매우드물며, 반대로자아효능감이학습자의학습불안이나다른감정적요인에미치는영향에대한몇몇연구만이있을뿐이다. 4) 바로이러한측면에서자아효능감은학습자가타인의도움이있든지없든지간에, 학습자스스로학습요구를진단하고학습목표를설정하며목표로설정한학습에필요한인적 물적자원을확보하고적합한학습전략을선택 실행하며학습을통해성취한결과를스스로평가하면서학습하는자기주도적학습 (auto-apprentissage ou apprentissage autodirigé) 혹은자기조절학습 (auto-régulation des apprentissages) 능력과도밀접하게관련되어있다.

5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201 실에서학습자들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교육적장치의사용은필수적이다. 이 러한장치는특히평가과정에서효과적으로활용될수있는데, 그이유는평가는이미학습한내용과능력을측정하는단계인동시에다음단계학습을계획하기 위한점검의단계이므로, 5) 이단계에서학습자가자아효능감의네가지정보원 성취경험, 언어적설득, 간접경험, 정서적상태 을비교적쉽게얻을수있기때문이다. 따라서학습자가성취경험을쌓고, 교사나동료학습자와의상호작용을통해 간접경험을하며긍정적인언어피드백을받아자신감과안정감을얻도록하는다양하고역동적인평가방식은학습자가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하여보다높은수준의언어사용능력을발휘하도록할수있다. 나아가사회적행위자로서의자율적인언어사용자양성이라는오늘날언어교육의궁극적인목표의달성을보다용이하게한다. Ⅲ. 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 우리의 FLE 교육에활용가능한이와같은다양하고역동적인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을제안하기에앞서, 본절에서는먼저 CECR와행위중심접근법을중심으로국제적인연구의장에서논의되고있는평가방식의최근동향에대해살펴보고, 이에의거하여우리나라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의실태를비판적으로검토해볼것이다. 1. 최근국제적동향 오늘날의 FLE 교육은단순히프랑스언어와문화에대한지식 (savoir) 의습득만을목표로하는것이아니라, 그지식을실제활용할수있는능력 (savoir-faire) 과학습한것을내재화하여적극적으로사용하려는성향및태도 (savoir-être), 그리고능동적인학습능력 (savoir-apprendre) 을바탕으로일상생활에서의자율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을발달시키는것을궁극적인목표로한다. 이러한 FLE교육목표의변화는이영역에서의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에도영향을미쳤는데, 그변화양상을살펴보면다음과같이네가지로요약될수있다. 5) Scallon (2004: 2) 은간과하지말아야할평가의기능은교수 - 학습과정을안내하기위한계속적인확인과정이라는점을강조한다. 각학생의진도의방향을제시하고결정하는것은평가의중요한기능중하나이다.

6 202 최희재 첫째, 최근의프랑스어능력평가는단순히설정된목표수준에비추어얼마만 큼의프랑스어지식을습득했는가를한번에단편적으로평가하는것이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구체적인목표행위를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한학습자의실제프랑스어사용능력을지속적이고역동적인방식으로평가한다. 목표어에관한지식을많이가진것과언어를실제로잘사용할줄아는능력은서로같지않다. 따라서학습한내용의습득량, 즉학습결과의절대적인양을평가하는것이아니라다양한정보와능력을동원하도록하는유의미한평가상황에서의학습자수준에따른복합과제 (tâche complexe) 를제시하고그수행과정을지속적이고통합적으로평가한다. 6) 이러한평가방식은학습한내용을스스로재구성하여새롭게제시된목표행위달성을위해활용하는학습자의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뿐만아니라자율성과자아효능감과같은정의적인요소들까지도측정할수있도록한다 (Bourguignon 2010, Scallon 2004). 둘째, 이러한학습자의수행과정을평가하는데있어정해진능력수준이나내용에비해학습자가도달하지못한것이무엇인가를중심으로점수를차감하는부정적인관점에서의평가가아니라, 제시되는과제의수행정도를측정하여학습자가할수있는것을중심으로의사소통능력의수준을결정하는긍정적인관점에서의평가가이루어진다. 다중언어주의 (plurilinguisme) 를기반으로연구 개발된 CECR가언어교수 학습 평가를구상하는데있어학습자의부분능력에가치를부여하면서, 최근언어능력평가는학습자가 할수없는것 혹은 하지못한것 을측정하여벌하기위한수단이아니라, 학습자가부분적이지만 할수있는것 혹은 이루어낸것 을파악하여학습자의언어목록 (répertoire langagier) 을확장시키고완성해가기위한정보수집장치로간주되고있다. 7) 셋째, 최근의프랑스어능력평가는규준지향평가 (évaluation normative) 보다는준거지향평가 (évaluation critériée) 를지향한다. 집단내상대적서열을기반으로하는규준지향평가는일정부분학습자의학습동기를유발하지만, 과도한경쟁을부추기고이로인해학습자의심리적압박감이나불안을초래하여자율성 6) Bourguignon (2006) 은이러한관점의변화를언어지식평가패러다임 (paradigme du contrôle de la connaissance de la langue objet) 에서언어사용자주체의능력패러다임 (paradigme de la compétence du sujet de la langue) 으로의변화로설명한다. 이러한패러다임의변화는더이상언어지식을평가하지않는다는것이아니라, 다른방법으로즉과제수행에이러한지식을동원하는학습자의수행능력을통해서언어지식을평가한다는것을의미한다. 7) 다중언어 다중문화능력의관점에서언어교수 학습 평가의목표는 이상적인원어민화자 (locuteur natif idéal) 를모델로하여몇개의외국어를얼마나완벽하게 숙달 (maîtriser) 하고구사하는가가아니라, 개인적언어목록을확장시키고언어목록내에서언어들간의상보성을효과적으로제어하며습득한언어 문화능력간시너지효과를최대한으로관리할수있는능력을습득하도록하는것이다. Conseil de l Europe (2001: 11).

7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203 및자아효능감을떨어뜨리기도한다 (Puozzo-Capron, 2009). 반면에각수준별 성취기준에의거하여개개인의능력을측정하는준거지향평가는규준지향평가에비해학습자의심리적부담을덜어주고자아효능감을향상시킨다. 따라서이평가 방식의활용은학습자가학습활동에보다적극적으로참여하도록할뿐만아니라평가시점에서자신의능력에대해명시적으로인식하고다음단계학습을위한계획을세워지속적인학습을하도록한다. 마지막으로최근프랑스어능력평가에자가평가 (auto-évaluation) 방식이적극도입되면서학습자가평가과정에직접참여한다. 따라서자가평가의중심에는출제자나감독관, 교사가아닌학습의주체인학습자가있다. 이방식의평가에서는일반적으로각수준별성취기준을기술한자가평가표에의거하여학습자스스로자신의능력수준을판단한뒤, 학습자가주어진과제를수행하기위해무엇을어떻게했는지그과정과그것으로인해어떤결과를얻게되었으며어떤수준에자신이위치해있는지를명시적으로표명하게한다 (Inspection générale de l'éducation nationale 2007). 이과정에서학습자는자신의프랑스어학습과정과결과에대한자성 ( 自省 ) 을통해자신의능력을바로알고다음단계를위한목표와계획을수립하게된다. 8) 다만, Perrichon (2008: 261) 이강조하는바와같이, 자가평가한다는것이단순히자기자신을스스로평가한다는것뿐만아니라, 타인을통해, 그리고내행위가타인에게미치는영향을통해자신의능력을평가하는것 이라는점을유념해야한다. 결국스스로자신의능력을평가한다는것은타인과의관계속에서다양한정보를수집하여자신의모습과능력을객관적으로평가하는것이다. 따라서자가평가는과제를수행하는과정에서동료평가 (interévaluation) 와함께이루어지기도한다 (Inspection générale de l éducation nationale 2007). 이상에서살펴본과제를활용한평가방식, 과정중심의긍정적평가방식, 준거지향평가방식, 자가평가방식으로의최근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의변화는평생에걸쳐능동적이고자율적인외국어사용능력의습득을지향하는 CECR와행위중심접근법의관점과무관하지않다. 2. 우리나라프랑스어능력평가실태 그렇다면우리제도권내에서의프랑스어능력평가는어떻게이루어지고있을 8) 실제유럽평의회는학습자가언어학습과정에서자신의언어적지식과문화적경험을기록할수있는문서인 유럽언어포트폴리오 (Portfolio européen des langues) 를연구 개발하여보급함으로써회원국언어학습자들이스스로자신의언어학습및능력에대해생각하고평가할수있도록했다. 최희재 (2009: 103)

8 204 최희재 까? 선행연구 ( 정연진 1999, 이근님 2006, 이완기 2007, 심봉섭외 2010) 의검토를통해제도권내프랑스어능력평가현황을다음과같이네가지로정리해볼수있다. 첫째, 우리는학생의프랑스어사용능력을부정적인관점에서평가하고있다. 학습자수준에따라실현가능한목표능력을설정하고그것을기준으로이전단계와비교하여얼마만큼의진보를이루어냈는가에대한정보를얻는긍정적인관점에서의평가가아니라, 프랑스어원어민화자의능력을기준으로학습자의부족한능력을측정하여점수를차감하는부정적인방식으로의평가가이루어지고있다. 이러한부정적관점에서의평가는무엇보다도학업부담, 불안감, 낮은자아효능감등학습자의정의적측면에부정적영향을미침으로써다음단계학습에좋지않은영향을주게되며, 나아가학습자의적극성과자율성을필수조건으로하는오늘날의프랑스어교실에서학업실패의요인으로작용하게될수있다. 둘째, 준거지향평가보다는집단내상대적서열을기반으로하는규준지향평가가이루어지고있다. 우리제도권내에서의평가는평가철학이나교수법에입각한변화보다는선발을목적으로하는입시제도에의해즉각적이고단편적으로변화되어오면서상대평가방식에서벗어나지못하고있다. 중간고사와기말고사는물론이고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도해당외국어를선택한집단의상대적서열에따라등급을부여하고있는것이그예이다. 이러한방식의평가에서는학습자가이전단계에비해얼마나진보했는지혹은학습자의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이어느정도수준인지측정하기어렵고학습자의상대적인서열에만초점이맞춰진다. 이로인해우리학습자들대부분은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습득을위해서가아니라입시만을위해높은점수혹은높은등급획득을목적으로프랑스어학습을하는경향이있다. 셋째, 일정기간동안일정한내용을가르친뒤그것을학습자가얼마나많이기억하는가를측정하는양적평가방식이주로채택되고있다. 즉, 평가를하는데있어장기적인관점에서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의발달을돕기위한교육적목적의질적평가보다는가르친내용에대한학생들의학업성취도를엄밀하게측정하기위한변별적목적의양적평가방식이주를이루고있다. 프랑스어교과서에서다룬어휘, 문법, 의사소통기능과관련한지식을평가하는학교에서의중간고사나기말고사등이대표적인예이다. 마지막으로직접평가보다는간접평가방식이주를이룬다. 실제프랑스어를사용할수있는유의미한상황과과제를제시하고학습자가그과제를수행하는과정을직접적으로평가하기보다는서열화를위해신뢰도와예측타당도가높은선택형문항중심의지필평가방식을통해학습자들의능력을간접적으로평가하

9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205 고있다. 물론 교육인적자원부훈령 719 호 - 학교생활기록작성및관리지침 의 [ 별지제9호 ] 교과학습발달상황평가및관리 지침에의거하여 제2외국어과목에서도수행평가라는이름으로직접평가가이루어지고있긴하지만지필평가대수행평가의비율은 7:3 혹은 8:2 정도 ( 심봉섭외 2010: 12) 이며미약한비율의수행평가에있어서도프랑스어사용능력보다는학습한내용을암기하는수준에서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영역을분리하여평가하고있다는점에서진정한의미에서의직접평가가이루어진다고볼수없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우리의프랑스어능력평가는부정적관점에서의평가, 규준지향평가, 양적평가, 간접평가방식으로이루어지고있다. 이는앞서살펴본국제적동향과는완전히반대되는평가방식으로학습자들의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제고에기여하는바가거의없다. 특히입시위주의평가방식은학습자를스스로수동적으로만들고자아효능감을저하시켜우리학습자들의자발적인학습능력을떨어뜨리며외국어학습에대해부정적인생각을하도록한다. 따라서세계화시대국제무대의주역으로서살아가게될우리학습자들에게평생에걸쳐발달시켜나갈실질적인외국어학습능력및사용능력을길러줄수있는교육체제를구축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평가방식의개선이필요하다. Ⅳ.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 이에본절에서는앞서살펴본국제적연구의장에서활발하게논의되고있는 CECR와행위중심접근법에입각한최근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의동향을참고하여우리프랑스어학습자들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의개선방향을제안해보고자한다. 1. 평가관점변화 : 부정적평가 긍정적평가 무엇보다도우리학습자들의프랑스어능력을평가할때현재와같은부정적인관점에서의평가를지양하고긍정적인관점으로평가를시행해야한다. 긍정적평가에서는무엇보다도이전학습단계에서보다얼마만큼진보했는가에초점을맞추어평가하므로학습자는평가과정에서성공경험을하거나성취감을얻어자연스레보다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하게된다. 9) 주입식교육방식과부정적인관점

10 206 최희재 에서의평가방식에길들여져있는우리학습자들은 유럽학생들에비해서뿐만 아니라아시아의다른나라출신학생들에비해서도표현력과발표력이떨어지며자신의프랑스어사용수준을과소평가하거나소극성을띠는경향이있으므로 ( 강 충권 2000: 3), 무엇보다도긍정적인관점으로학습자의능력을평가함으로써 우리학습자들이프랑스어학습혹은프랑스어사용에있어가능한많은성공경험이나성취경험을쌓고자신의수행능력에대해가능한명시적으로언어적피드백을받아보다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할수있도록해야한다. 이러한긍정적인관점에서의평가는준거지향평가방식을채택함으로써구현될수있다. 준거지향평가에서는수준별성취기준 (critères) 과각기준별수행에대한지시항 (indicateurs de performance) 의사용이필수적인데 (Bourguignon 2007), 이지시항은학습자의능력이발현되는수행과정을관찰하기위한일련의표지를 ~ 할수있다 와같은긍정적인방식으로제시하기때문이다. 2. 준거지향평가 : 질적평가 우리의프랑스어능력의평가는규준지향평가, 즉상대평가방식에서벗어나준거지향평가방식을채택할필요가있다. 후자의평가방식은앞서논의한긍정적인평가를가능하게할뿐만아니라학습자의상대적인서열보다는성취기준에의거하여학습자가설정된목표를어느정도달성했는가에초점이맞춰이루어지므로학습자가심리적부담에서벗어나보다적극적으로학습에참여하도록하기때문이다. 10) 게다가준거지향평가에서는학습자에게자신의현재언어사용능력수준이어느정도이고, 왜계속해서프랑스어를학습할필요가있으며, 향후계속될학습과정에서부족한부분과보충해야할부분이무엇인가에대한정보를명시적으로알려주는질적평가가가능하다. 그러므로평가과정에서학습자는성취경험뿐만아니라긍정적인언어적피드백을명시적으로받을수있으며정서적안정을얻어보다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할수있으며평가결과를바탕으로자신의프랑스어학습을미래지향적으로계획할수있다. 그러므로다소시간이걸리더라도교육과정개발과함께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네기능별, 학기별, 학년별성취기준을국가주도하에연구 개발할필요가 9) 앞선논의에서자아효능감의정보원을살펴보면서논의했듯이성공경험혹은성취경험이자아효능감형성에가장큰영향을주는정보원이됨을확인하였다. 10) Galand & Vanlede (2004: 10) 은타인과의비교에기반을둔외적평가가이루어지지않는다면, 다른학습자들에비해언어사용능력이떨어진다고스스로생각하고있는학습자들조차도보다적극적으로학습활동에참여할수있고, 나아가실패에대한충격을보다잘견디어낼수있으므로, 심리적부담에서벗어나보다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할수있게된다고설명한다.

11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207 있다. 성취기준에의거한질적평가방식이우리의교육체제내에정착되어중 고등학교에서습득한프랑스어능력이국가수준에서인증될수있는체제가마련된다면, 현재와같이고등학교때제 2 외국어로학습한프랑스어를대학에진학해 서알파벳과기초내용부터다시학습하지않고자신의수준에맞는교육을선택 할수있게될것이며이는대학교육의질향상에도기여할것이다. 11) 3. 과제를활용한수행평가 : 직접평가와역동적인평가 무엇보다도학습자의자발적인참여가요구되는오늘날의외국어교수 학습을고려해볼때, 학습자의적극성과자발성을증진시키고최대한학습자의실질적인프랑스어사용능력을평가하는방식의활용은필수적이다. 따라서현재와같이학습한내용을암기하고확인받는방식으로이루어지는간접적인방식의평가는지양하고, 학습자의실생활과관련된유의미한주제내에서학습자수준에맞는다양한과제를활용함으로써새로운상황에서학습한내용을응용하는능력을직접적이고역동적으로평가해야한다. 다만이때학습자수준에맞는과제를단계적으로제시하는것이중요하다. 너무쉬운과제를제시하게될경우, 학습자가지루해하고흥미를잃게될수있고, 너무어려운과제를제시할경우포기하거나낮은자아효능감을형성함으로써학습에부정적인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이다 (Puozzo-Capron 2009). 과제를활용한수행평가방식은단편적인지식을일회적이고간접적으로평가하는방식에서벗어나학습자에게유의미한상황과문제에근거한과제의수행과정을지속적으로직접적으로관찰하고진단하여개별학습을촉진시키는데일차적인목적이있다. 따라서이러한평가에서는일반적으로평가과정이교수 학습과정과통합된다. 즉, 학습자의과제수행과정을지속적으로관찰 분석함으로써학습자의창의성, 문제해결력, 판단력, 정보수집및분석능력등을포함한인지적영역뿐만아니라, 성향이나태도, 자아효능감, 자기주도적학습능력, 자기조절능력등과같이 CECR에서언어학습자의능력으로규정한일반능력까지도모두통합적으로평가한다. 그러므로자아효능감이낮고언어교실에서소극적인태도를보이는우리프랑스어학습자들이자신이알고있는지식을활성화시키고, 필요한지식을알아내며, 부족한부분을해결하여과제를완수하려고애쓰는등보다적극적으로과제 11) 2013 년부터실시될국가수준의영어인증시험인 NEAT 개발이나, 제 2 외국어능력평가시험도입방안기초연구 ( 심봉섭외 2010) 와같은연구는바로이러한관점에서구상된것이다.

12 208 최희재 수행에참여할수있는교육환경을조성하기위해서는이와같은과제를활용한과정중심의역동적인평가방식을채택해야한다. 이유형의구체적인평가방식은프랑스에서연구 개발된과제중심언어능력인증시험인 DCL 12) 이나 CLES 13) 을참고하여우리교육여건에맞게연구 개발될수있다. 다만이러한과제중심의직접적이고역동적인평가방식이현장에서실제적극적으로활용되기위해서는다양한수준별평가과제예시를수록한교사용지침서를연구 개발하고교사역량강화를위한교사연수과정을함께마련해야한다. 4. 개별평가와집단평가의병행 : 자가평가와동료평가 마지막으로현재우리의프랑스어능력평가에서거의실시되고있지못한자가평가와동료평가방식을적극도입해야한다. 오늘날의외국어교육에있어학습자는지식을외부로부터수동적으로수용하는것이아니라내적인지구조를재구조화함으로써스스로지식을능동적으로구성하는존재이다. 따라서우리프랑스어능력평가에있어서도자가평가와동료평가방식의도입을적극적으로검토해볼필요가있다. 특히자가평가기록, 즉포트폴리오평가방식으로이루어지는자가평가방식은학습에대한학습자의생각을알아볼수있도록하기때문에교수자와의대화가부족한우리교육현실에서교수자와학습자의간접적인의사소통의기회이자지속적인학습자관찰을위한좋은자료가될수있다. 또한상대적으로수동적이고주도성이약한우리프랑스어학습자들이학습과평가과정에서행위의주체가학습자본인임을스스로인식할수있는기회를제공함으로써적극적이고책임감있는태도를길러줄수있고, 명시적인기준에따라자신의프랑스어능력수준에대해객관적으로평가함으로써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자기조절학습능력향상을위한훈련도가능하다. 이러한자가평가는자아효능감에도영향을미치게되는 12) DCL (Diplôme de compétence en langue de communication à usage professionnel) 은프랑스기업들은직원채용, 교육및평가등을위한외국어능력의인증을위해프랑스교육부에서발행하는자격증 (diplôme) 으로, 어떤하나의주제와관련된글이나녹음자료를읽거나듣고, 상대에게질문하며주어진일련의정보를처리하여자신의입장을표명하고논증하여정리하는과제수행과정을평가한다. 보다자세한사항은 d-c-l.net/default.htm 참고. 13) CLES (Certificat de Compétences en Langues de l'enseignement Supérieur) 는프랑스의고등교육대상자들의다양한외국어로의효율적인의사소통능력을평가하기위하여 CECR 에기반하여 2001 년교육부가개발한인증시험으로, 수준별주제에맞게설정된상황에서일련의과제를수행하는과정을평가한다. 제시되는모든일련의과제들은서로유기적으로연계되어있어듣기와읽기단계에서수집된정보는쓰기와말하기를위한자료로활용되는시나리오형태로이루어지는평가방식이다. 보다자세한사항은 참고.

13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209 데, 특히자가평가결과스스로자신의학습이성공적으로이루어졌다고판단할경우, 성취경험및정서적안정을얻어그어느때보다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하게되고이는보다높은수준의과제에도전하기위한목표와계획을수립할수있는원동력이된다 (Puozzo-Capron 2009). 그러나앞서논의한바와같이, 이러한자가평가의순기능이온전히발휘되는것은바로타인과의관계속에서이다. 따라서자가평가를실시할때타인과의활동을통해다양한정보를수집하고자신의모습과능력을객관적으로평가할수있도록집단평가를부분적으로라도함께실시해야한다. 집단평가방식은동료학습자상호간의의사소통및협력을유도함으로써지나친경쟁의식을배제하고서로도우며학습자스스로다른친구의어려움을내문제로받아들여함께해결책을찾으려하게한다. 이방식의평가과정에서학습자는자기반성의기회를갖게될뿐만아니라사회성을신장시킬수도있다. 또한프랑스어사용능력이뛰어난학습자의경우부진한학습자의학습활동을도와주면서긍지나성취감을느끼게되어높은자아효능감을형성하게되고, 다소낮은수준의학습자의경우에도동료학습자의성공적인언어사용을관찰하면서대리경험의기회를갖게되어자아효능감의향상을기대할수있다. 다만자가평가와동료평가두가지방식모두성취기준및기술항에의거하여상세하고명시적으로평가하고그결과를학습자가구두나글로명확하게표명하도록해야한다는점에유의해야한다 (Perrichon 2008).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긍정적인관점에서기술된성취기준에의거한평가방식, 직접적이고역동적으로이루어지는질적평가방식, 과제를활용하여학습과정을지속적으로관찰 분석하는과정중심의평가방식, 그리고자가평가와동료평가방식은학습자들이성취경험, 대리경험, 명시적인언어적피드백, 그리고정서적안정이라는자아효능감의네가지정보원을보다쉽게얻을수있도록함으로써학습자들의자아효능감향상에기여할수있다. Ⅴ. 나오는말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문화적소양과다원적가치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세계와소통하고세계의능력자들과경쟁하며다양한활약을펼칠창의적인인재의양성을우리공교육의궁극적인목표가운데하나로설정하고있다. 이러한목표실현에있어다양한언어를유창하게구사하는능력은필수적인데, 이러한능

14 210 최희재 력에는자연스러운목표어사용능력뿐만아니라우발적인상황에대처하며자발적이고적극적으로표현하는능력까지도포함된다. 하지만현재우리교육현장에서는학습자의부족한능력을벌하는부정적평가와집단내상대적서열을기반으로하는규준지향평가, 그리고학습한내용을얼마나잘암기했는가를평가하기위한양적평가와간접평가방식이채택되어활용되고있으며입시위주의평가로인해학습자의정의적측면은고려되고있지않다. 이에본연구에서는 CECR 발간이후언어평가영역에있어서의국제적동향을검토하고이에의거하여우리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의개선방향을모색해보았다. 우리는평가방식의개선방향을모색하는데있어자아효능감이오늘날의언어학습자 학습에적극적으로참여하면서대면하는상황에따라자율적으로언어를사용하는사회적행위자 의자발성의심리적기초를이룬다는점에주목하여, 무엇보다도학습자의자아효능감을향상시켜줄수있는긍정적평가, 성취기준및기술항에의거한질적평가, 과제를활용한수행평가, 그리고자가평가와동료평가방식을제안하였다. 물론우리가제안한평가방식들이단기간내에우리교육체제내에적용되기는어려울것이다. 하지만본연구는국가경쟁력강화라는장기적인목표하에평가방식의개선이필요하다는문제의식을고취시키면서프랑스어, 나아가외국어능력평가방식의새로운방향을제시하는데의의가있다. 이를바탕으로보다실질적이고구체적인프랑스어능력평가방식을연구 개발하고현장에적용한뒤효과를검증하는실험연구는향후과제로남겨놓는다. 참고문헌 강충권. (2000). 프랑스어학습평가개선을위한방안, 프랑스어문교육, 10, 김아영. (2001). 학업적자기효능감척도개발및타당화연구, 교육학연구, 39.2, 김희수. (2004). 대학생들의자아효능감과학업성취도의관계, 한국교육문제연구, 중앙대학교한국교육문제연구소, 19, 신상근. (2010). 외국어평가의이론과실제, 서울 : 한국문화사. 심봉섭, 조희선, 김정용, 이강재, 안용주, 김세일, 반재천, 이근님, 정경원. (2010). 제2외국어능력평가시험도입방안기초연구, 교육정책연구과제, 교육과학기술부. 이근님. (2006). 대학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영역 ( 프랑스어과 ) 평가,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6 학술대회자료집, pp 이완기. (2007). 영어평가방법론, 서울 : 문진미디어.

15 한국프랑스어학습자의자아효능감향상을위한평가방식개선방향모색 211 정연진. (1999). 불어수행평가에대하여, 프랑스어문교육, 8, 최희재. (2009). 유럽연합의언어 문화정책고찰을통한프랑스언어-문화통합교육방안연구 행위중심접근법의한국프랑스어교육에의적용, 서울대학교대학원외국어교육과불어전공교육학박사학위논문. 허경철. (1991). Bandura의자아효능감발달이론과자주성함양을위한교수-학습방법, 한국교육, 18, Bandura, A. & Menlove, F. L. (1968). Factors determining vicarious extinction of avoidance behavior through symbolic model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 Bandura, A. (2003). Auto-efficacité. Le sentiment d efficacité personnelle, Bruxelles : De Boeck. Bourguignon, C. (2006). «De l approche communicative à l approche communic-actionnelle : une rupture épistémologique en didactique des langues-cultures», pdf (Page consultée : le 04/03/2012) Bourguignon, C. (2007). «Apprendre et enseigner les langues dans la perspective actionnelle : la scénario d apprentissage-action», consultée : le 04/03/2012). Bourguignon, C. (2010). Pour enseigner les langues avec le CECR. Clés et conseils, Paris : Delagrave Édition. Conseil de l Europe (2001). Cadre européen commun de référence pour les langues : Apprendre, Enseigner, Évaluer, Paris : Didier. Galand, B. & Vanlede, M. (2004). «Le sentiment d efficacité personnelle dans l apprentissage et la formation: quel rôle joue-t-il? D où vient-il? Comment intervenir?», Les Cahiers de Recherche en Education et Formation 29, Inspection générale de l'éducation nationale. (2007). L évaluation en langue vivante : état des lieux et perspectives d évolution, Rapport-N , media.education.gouv.fr/file/45/2/4452.pdf (Page consultée : le 05/12/2011). Kazdin, A.E. (1973). «Covert modeling and the reduction of avoidance behavior»,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81, Narcy-Combes, N.-F. (2005). Précis de didactique : devenir professeur de langue, Paris : Ellipses. Perrichon, E. (2008). Agir dʼusage et agir dʼapprentissage en didactique des languescultures étrangères, enjeux conceptuels, évolution historique et construction dʼune nouvelle perspective actionnelle, Thèse de Doctorat de lʼuniversité Jean Monnet de Saint Etienne Sous la direction de Christian PUREN. Puozzo-Capron, I. (2009). «Le sentiment d efficacité personnelle. Pour un nouvel enseignement/apprentissage des langues», Sicences-Croisées 6,

16 212 최희재 sciences-croisees.com/articles-2/numero-6-le-langage (Page consultée : le 05/2/2011). Scallon, G. (2004). L evaluation des apprentissages dans une approche par compétences, Bruxelles : De Boeck. 최희재 서울시관악구관악로 1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불어교육과전자우편 : monange4@snu.ac.kr 접수일자 : 수정본접수 : 게재결정 :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1)2) 1

1)2) 1 1)2) 1 2 3 4 수업전활동 수업중활동 수업후활동 5 년도 /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강사명 개요 / 진행 6 7 8 9 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인적사항응답자수 ( 명 ) 구성비 10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자체평가에따른아쉬운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자체평가중잘한점 자체평가중미비점 11 자체평가에따른잘한점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협력관 2015 개정교육과정에따른정보과평가기준개발연구 연구협력진 머리말 연구요약 차례 Ⅰ 서론 1 Ⅱ 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개발방향 7 Ⅲ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개발 25 Ⅳ 정보과평가준거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평가도구의활용방안

More information

내재화평가 결과서

내재화평가 결과서 액션러닝을 활용한 SW공학교육 개선 2013. 12 티큐엠에스 목 차 1. 기획의도 2. 프로그램 목표 3. 세부학습 목표 4. 참여 대상의 직무 수준 5. 학습성과 관리 방안 6. 학습절차 7. 교수학습계획 예시 8. 결론 1. 기획의도 기존의 강의와 이론중심교육체계는 학습내용을 소프트웨어개발현장에 적용하고 프로젝트수행 시 발생되는 문제대응능력 향상에는 한계가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에듀데이터_자료집_완성본.hwp 단위학교성과제고를위한 교육여건개선방안탐색 모시는글 2012 년도에듀데이터활용학술대회프로그램 목차 n n [ 주제 1] 교육지원청수준에서기초학력결정요인분석연구 천세영 이성은 3 [ 주제 2] 비용함수모형에의한국 공립중학교적정교육비및가중치산출연구 오범호 윤홍주 엄문영 37 n n [ 주제 1] 토론 김영애 67 [ 주제 2] 토론 김성식 73 n n [ 주제

More information

TOEIC 12월호*

TOEIC 12월호* ETS TOEIC S&W 개발자에게 듣는다 TOEIC S&W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됩니다 최근 우리 사회와 기업 환경에서 영어 말하기와 쓰기 능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TOEIC S&W(TOEIC 말하기 쓰기)에 응시하는 사 람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험의 신뢰도를 좌우하는 시험 채점 과정과 채점 방식 등에 대해 TOEIC S&W를 개발한 ET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 교수학습계획서 2017 학년도 1 학기담당교수 : 채여주 ( 인 ) 교과목명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이수구분전공기초학점 2 대상학과간호학과대상학년 2 시수 ( 이론 / 실습시간 ) 2 ( 2 / 0) 교과목개요 전문직으로서간호의위치를확립하고, 간호실무의전문성을증진시키기위하여비판적인사고에근거하여간호과정을적용함으로써대상자에게보다효과적인간호를제공하기위한기초교과과정이다.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평가론 1. 한국어수업과평가 1) 한국어수업에서교사는끊임없이학습자를평가함 2) 평가 (assessment) 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교육내내실시되는능력측정활동임 - 퀴즈, 받아쓰기, 중간시험, 기말시험등의형식적인시험 - 객관적인지식뿐만아니라주관적인수행을통해장기간실시되는측정활동

평가론 1. 한국어수업과평가 1) 한국어수업에서교사는끊임없이학습자를평가함 2) 평가 (assessment) 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교육내내실시되는능력측정활동임 - 퀴즈, 받아쓰기, 중간시험, 기말시험등의형식적인시험 - 객관적인지식뿐만아니라주관적인수행을통해장기간실시되는측정활동 평가론 1. 한국어수업과평가 1) 한국어수업에서교사는끊임없이학습자를평가함 2) 평가 (assessment) 는광범위한영역에걸쳐교육내내실시되는능력측정활동임 - 퀴즈, 받아쓰기, 중간시험, 기말시험등의형식적인시험 - 객관적인지식뿐만아니라주관적인수행을통해장기간실시되는측정활동 3) 시험 (test) 는객관적인지식에대해단기간에실시되는도구나절차를말함 2. 한국어평가의목적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61-37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61 Educational Design for Future Education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Compass Online School Pack 1 수업준비부터학습관리까지! 멀티미디어교실수업 Teacher s Tools 온라인학습 e-book 스마트보드활용 시청각교육 기초문장부터에세이쓰기까지훈련! 자기주도적글쓰기훈련과말하기표현! 학습내용을자기만의포트폴리오완성! Readers e-book 제공 교재수업용 e-book 제공 Level Test 단어장만들기,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¹Åä11-Ç¥Áö

±¹Åä11-Ç¥Áö 34 35 2002 100% 100% 10 34 35 1) 2) 1) housing allowance, housing benefit, housing voucher 2) aide a la personne(), AL(allocation de logement) APL(aide personnalisee au logement). 77 1997285 need 3) demand

More information

중국학습자를

중국학습자를 다문화가정자녀를위한 교육지원방안연구 행사일정 등록 13:00-13:30 참석자등록 개회식 : ( 사회 : 윤희원 ) 13:30 개회및인사 ( 서울대교육종합연구원장조승제 ) 1부 : ( 사회 : 박상철 ) 13:40-14:00 기조강연 : 한국사회의다문화교육과교육방향 ( 서울대사회교육과조영달 ) 14:00-14:20 다문화가정자녀교육의이해와장학 ( 서울대국어교육과윤희원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79-10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79 * Review of Research Trends on Curriculum for Students with Severe and multipl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An Exploratory Stu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423-44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423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mprovement of Democratic Consultative Culture

More information

:,,.,. 456, 253 ( 89, 164 ), 203 ( 44, 159 ). Cronbach α= ,.,,..,,,.,. :,, ( )

:,,.,. 456, 253 ( 89, 164 ), 203 ( 44, 159 ). Cronbach α= ,.,,..,,,.,. :,, ( ) :,,.,. 456, 253 ( 89, 164 ), 203 ( 44, 159 ). Cronbach α=.83.91.,.,,..,,,.,. :,, (402-751) 253 E-mail : yspark@inha.ac.kr ..,.,.,. Bandura(1997),.,,,,., (,,, 2009), (,,,, 2014).?.,,,.. Bandura (1995) (Resiliency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 27 2, 17-31, 2009. -, * ** ***,. K 1 2 2,.,,,.,.,.,,.,. :,,, : 2009/08/19 : 2009/09/09 : 2009/09/30 * 2007 ** *** (: dminkim@cau.ac.kr) 18 한국교육문제연구제 27 권 2 호, 2009. Ⅰ. (,,, 2004). (,, 2006).,,, (Myrick,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 교육과정분석을중심으로 - 이근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근님. (2012). 고등학교프랑스어과교육목표의변천연구. Language Research 48.1, 799-824. This study set out to analyze the objectives of French education in high school from

More information

S L T 자기조절학습검사대학생용 Self-regulated Learning Test 검사결과분석표 검사일 성명

S L T 자기조절학습검사대학생용 Self-regulated Learning Test 검사결과분석표 검사일 성명 S L T 자기조절학습검사대학생용 Self-regulated Learning Test 검사결과분석표 검사일 성명 학교명 / 기관명학과명개인번호 / 학번성명 ( 성별 ) 01 02 1 1 80 1 1 115 60 115 110 110 11000100 11000100 95 40 95 90 90 8 20 T 8 Page 1 종합소견 03 나의유형 04 기억전략이해전략메타인지시간환경관리정서조절긴장유지동기유발실천전략자원활용인지전략동기전략행동전략

More information

±â¾÷ ³» ÀÎÀûÀÚ¿ø°³¹ß.hwp

±â¾÷ ³» ÀÎÀûÀÚ¿ø°³¹ß.hwp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 사례연구를중심으로 - 요약 i ii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요약 iii iv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요약 v vi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요약 vii viii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제 1 장서론 1 2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제 1 장서론 3 4 기업내인적자원개발실태와정책과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인을받기위해서는여러학군에걸쳐교육활동을할수있는규모, 교육관계자들에대한교육실시, 교수법연구에기여, 양질의서비스제공이가능해야한다. 또한, 교육부의교육서비스및활동과양립가능해야하며, 비종교주의원칙을존중하고차별없이모두에게열린형태로운영하는등의조건도반드시충족되어야한다. 2. 프랑스대 메일진해외교육동향 328 호기획기사 (2018.05.30.): 각국의대안교육현황 프랑스의대안교육현황 최지선 ( 프랑스통신원 ) 프랑스에서대안교육 (éducation alternative) 은전통적교수방법과다른방식과접근으로교육하는것을의미하며, 비전통적교육 (éducation non traditionnelle) 이라고부르기도한다. 프랑스에서대안교육이시작된것은제1차세계대전이후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461-48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461 * - 2008 2018 - A Study on the Change of Issues with Adolescent Problem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577-60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577 3 * The Effect of Home-based Activities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More information

Ⅲ Ⅲ Ⅰ Ⅰ Ⅰ α < < < < < χ χ Ⅰ Ⅱ Ⅲ Ⅰ Ⅲ Ⅰ Bagozzi, R., & Dholakia, U. (2002). Intentional Social Action in Virtual Communitie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16(2), 2-21. Borkovec, T. D. (1976).

More information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포인트 (Wesleyan Point) 제도는우리대학창학이념에명기된융복합인재형의모델인존웨슬 리의삶과활동을본받아학생들이교내의다양한학습, 취업, 창업, 인성프로그램등에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독려하여학생들의을강화하고비교과프로그램을활성화하기위해시행된다. 3355 flow- 일반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 A Study on Good 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1 * A Study on Good School and School Evaluation Purpose: This study was to examine

More information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5 12 2016 4..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공동연구자 : 전재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Study on the 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405-425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405 * A Study on the Perceptions and Factors of Immigrant Background Youth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The Participant Exp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7-40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7 * The Participant Experiences and Expectations of Pre-service Teachers for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B1B3C0B0BFACB1B831342D3128BCF6C1A432292E687770>

<B1B3C0B0BFACB1B831342D3128BCF6C1A432292E687770> 교육문화연구제14-1 호 (2008 년), pp. 135~161 연구논문 외국어고등학생과인문계고등학생의자기주도적사회과학습능력의차이분석 박선미 * 유미해( 인하대학교 ) 본연구는자기주도적학습능력이무엇인지를개념적으로분석한후, 사회과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사회과성향, 동기적측면, 인지적측면으로구분하여사회과자기주도적학습능력검사지를개발하였다. 그리고인문계고등학교와외국어고등학교에재학중인학생들간에자기주도적학습능력의차이가나타나는지를알아보기위하여인천시의인문계고등학생

More information

발간사.. (merit good),.. (shadow education) (private tutoring)..,,,..,,.,.,

발간사.. (merit good),.. (shadow education) (private tutoring)..,,,..,,.,., 연구보고서 2010-05 학업성취도, 진학및노동시장성과에대한 사교육의효과분석 김희삼 발간사.. (merit good),.. (shadow education) (private tutoring)..,,,..,,.,., ..,. 2009,.,,,,..,.,.,.,. ,,.,,,.,. 2010 12 목차 발간사 요약 1 제 1 장서론 5 제2장선행연구 8 제1절초

More information

4

4 4 5 6 7 8 9 10 11 12 단계 학습기간 예비 파닉스 예비 초등 초등 예비중/중등 1개월 6개월 6개월 3개월 학습량 어휘 수 문장 수 331 456 477 730 935 1,335 1,882 1,210 단계 학습기간 기본과정 (권 수/차시 수) 예비 파닉스 1개월 Yoon s Smart Kids (3/18) 학습내용 어휘 노출을 통한 음소인식 Yoon

More information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1 3 4 제 26 회 한국어능력시험 The 26th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 일반한국어능력시험 (S-TOPIK) 초급 (Beginner) B 1 교시표현 ( 어휘및문법, 쓰기 ) 수험번호 (Application No.) 이름 (Name) 한국어 (Korean) 영어 (English) 유의사항 Information marking example

More information

레프트21

레프트21 세상은 요지경 ),. ) Albert Einstein, Address before the student body.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Félix Guattari, Le Capital comme intégrale des formations de pouvoir (. ), La révolution moléculaire,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313220BCD5BFB5B9CCC1B6BFF8C0CF2E687770>

<313220BCD5BFB5B9CCC1B6BFF8C0CF2E687770> 한국민족문화 34, 2009. 7, 369~406쪽 쉼터 생활을 중심으로 본 일본군 위안부 의 삶에 관한 사례연구 1)손 영 미* 조 원 일** 1. 서론 1) 문제의 소재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1) 연구참여자 2) 연구방법 및 절차 4.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쉼터 생활을 전후로 한 삶 1) 위안부 신고 후부터 쉼터 생활

More information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2011년 제 9회 최우수상.hwp 1)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nayoung725@yahoo.co.kr) 2) 고려대학교교육학과박사과정 (seo2jin@hanmail.net) 3) 고려대학교교육학과석사과정 (premier110@hanmail.net) 성별지역계열학업진행여부 총사례수 일주일평균아르바이트시간 ( 시간 ) 남 1510 8.9 여 1457 8.4 동지역 2573 8.5

More information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2. 강의방법 (CourseResources) 세미나 Seminar 발표 Presentation 질의응답 Q&A 초청강의 Special Lecture 현장답사 Field Trip 유인물활용 Handouts Audio/Video/TV Team Teaching 토의 / 토 강의계획서 (Sylabus) 2014 학년도 1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3/0 요일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117-13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117 : * Discussions o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nd Early Childhood Safety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 윤형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충남대총장 ) - 축사 : 이종훈 ( 중앙대학교총장 ) 14:20 ~ 15:05 주제발표1 : 대학별입학전형방법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 윤형원 (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충남대총장 ) - 축사 : 이종훈 ( 중앙대학교총장 ) 14:20 ~ 15:05 주제발표1 : 대학별입학전형방법 제 6 회대학교육정책포럼 대학학생선발방식의다양화방안모색 일시 : 2000년 9월 28일 ( 목 ) 13:30~ 17:30 장소 : 중앙대학교중앙아트센터대극장 주최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후원 : 중앙대학교 한국대학신문 EBS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일정표 13:30 ~ 14:00 등록 14:00 ~ 14:20 개회식 사회 : 강경석 ( 대교협정책연구부장 ) - 개회사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 HRD 연구 Vol6, No3. 한국평생교육 HRD 연구소 평생교육 HRD 연구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HRD 한국평생교육법제변화과정과주요쟁점 고령자직업능력개발을위한평생교육의사회적자본화이론모델정립기초연구 고영상 1 기영화 김남숙 임경미 29 직업교육훈련분야공적개발원조사업의평가항목타당성분석성윤정 홍아정 45 북한이탈중년여성의남한정착과정과평생학습경험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상담학연구. 10,,., (CQR).,,,,,,.,,.,,,,. (Corresponding Author): / / 567 Tel: /

상담학연구. 10,,., (CQR).,,,,,,.,,.,,,,. (Corresponding Author): / / 567 Tel: / . 10,,., (CQR).,,,,,,.,,.,,,,. (Corresponding Author): / / 567 Tel: 063-270-2746 / E-mail : tgeunmi@jbnu.ac.kr . 2,... 2011 (, 2011), (, 2010),., (, 2004;, 2011). (,, 2006), (,, 2005; Yalom & Leszcz, 2005: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 DOI:   : - Qualitative Me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2, pp.369-39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2.201806.369 : -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Child-Nurturing Experiences of Female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Teachers’ Social Networks, Instruction and Students’ Learning: Dynamics & Return on Investment of social network

Teachers’ Social Networks, Instruction and Students’ Learning: Dynamics & Return on Investment of social network 교육평가 김종민 1 강의개요 6장참조준거에의한평가 7장총평, 측정, 검사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 총평 측정 검사 8 장표준화검사 정의와특징 제작절차 9 장정의적 행동평가 특징 측정방법 2 6 장참조준거평가 규준참조평가 (Norm-Referenced Evaluation) 정의 : 규준에비추어상대적인서열에의하여판단하는평가. 상대평가 역사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181-212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3.201709.181 (NCS) Method of Constructing and Using the Differentiated National Competency

More information

목 차 2012-5 - 7) - 6 - - 7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1 사업명 - 8 - 2 필요성및목적 - 9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0 - - 11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2 - - 13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2-1 필요성 - 14 - 2-2 목적 3 사업내용총괄 3-1 사업개요 - 15 - 직업교육의메카,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다문화사회와 인권

다문화사회와 인권 2 : 정보리터러시의개념 1 정보리터러시 (information literacy) 란? - 미국대학도서관협회 (ACRL) 의정의 정보가필요한때를인식하고필요한정보를효과적으로찾아내고평가하고이용하는능력의집합 - 정보리터러시국가포럼 (NFIL) 의정의 정보가필요한시기를알고, 논제나과제에필요한정보를식별하고, 검색하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사용할수있는능력 -> 정보리터러시를한국어로번역해정보문해,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The Grounds and Con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63-81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6.3.201612.63 * The Grounds and Consequ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rust Form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Microsoft Word - curriculum_pth_k 홍콩중문대학교중국어언어원 (CUHK-CLC) 표준중국어과정과목소개 (Update: June 2007) 단계코드번호명칭학습내용비고이수증명서단계 1. PTH1113 어휘와문법활용 I 기본상용어휘와핵심문법을익히는기초과정으로, (Level 1) 일상생활대화에서자주쓰이는단어의학습과적절한활용에중점을둠. 표준중국어초보자를위한집중과정으로, 말하기와듣기훈련을통한중국어의이해에초점을맞추고있음.

More information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8. Colaizzi 131, 40, 11.,,,.... * (2014). (Corresponding Author): / / 76 Tel: 041-550-2903 / E-mail: limkt3013@naver.com .. IMF.. IMF 1996 1.7% (79,895 ). IMF 1999 118,000 1980 5 2004 138,900 11 12.

More information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Appel à candidatures : poste de professeur de français à plein temps L Université Ajou recrute un(e) enseignant(e) chercheur français(e) pour assurer l enseignement du français et participer à la recherch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국문요약....,,... 2,,. 3.,. 4. 5. Abstract Demographic change is greatly accelerating owing to the increasingly low birth rate and aging population in Korea. In particular,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elderly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