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6C7D1C1A4B1E65FB0E6C8F1B4EBBEF0BEEEBFACB1B85F F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6C7D1C1A4B1E65FB0E6C8F1B4EBBEF0BEEEBFACB1B85F F E687770>"

Transcription

1 언어연구, 제 25 권제 1 호 (2008),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한정길 ( 한국교원대학교 ) Han, Jung-Kil An analysis of Korean student's errors in French composition: English inference. Linguistic Research 25(1), This article analyses major errors observed in French composition, especially those closely connected to syntactic structures. I have collected the relevant data from a French composition class for sophomore students in a university. During my analysis, I first show how Korean sentence structures are transmitted to French in composition. Then, I show that many errors occur as a consequence of English interference; for example, the conversion of indirect object to subject in passive construction, the position of an attributive adjective in a noun phrase, the use of the lexical items which differ in syntactic representation, etc. In the use of the article, moreover, the Korean learners often refer to the English system as Korean lacks the article system. As a consequence, many errors occur in the employment of (in)definite articles in plural nouns, attributive phrases, and abstract / mass noun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eywords English interference, French, composition, syntactic structures, article 1. 들어가는말 본논문은불어를전공으로하는대학교 2학년학생을대상으로한한학기동안의불작문강의과정에서학생들이제출한답안에서지속적으로발견되는오류를수집하고, 해당오류중에서한국어를모국어로하고영어를제 1 외국어로선행학습한학생들에게서발견되는영어에의언어간섭에의한오류들을분석하여본것이다. 분석대상학생들은불어교육과의 2학년학생 7인, 3학년학생 5인, 4학년학생 1인그리고프랑스어를복수전공하는타과 4학년학생 1인등총 16명이다. 이학생들은한국어를모국어로사용하고, 제1외국어로서영어를상당기간학습해왔으면서상대적으로프랑스어는대학교에들어오기이전에전혀접해본적이없거나, 프랑스어를배운적이있는학생이라하더라도고등학교 2학년과정에서잠깐접하였을뿐지속적으로프랑스어에의접촉이없었던학생들이다. 대학교 2학년재학생대상의강의이고, 대학교재학중수강한불문법강의, 발음연습강의, 불어회화등의강의들을감안하여, 교재는기본단계수준의글쓰기교재로서, 불문법에지나치게치중되어있지않으면서선행학습한불문법관련지식들과연관지을수있

2 104 한정길 도록구성된교재를택하였다. 채택한프랑스어작문교재는각과의도입부에학습목표인프랑스어구문구조에대한간단한설명이주어져있고, 해당구문구조와관련된약 20여개의연습문제가제시되어있다. 연습문제는대부분단문형식의한국어문장으로이를프랑스어로옮기도록꾸며져있다. 제시된연습문제가상황이나연결문맥이나타나지않은고립된단문이기때문에, 철자및형태일치등의오류가분명히드러나는경우가아닌, 특히관사의사용과같이상황에따라그사용이달라질수있는경우오류의판단은, 일반적인상황에서해당제시문을대하였을때가장보편적으로받아들이는의미로옮긴프랑스어문장을정답으로간주하여, 이에벗어나는답안들은일차적으로모두오류의수집대상으로분류하였다. 그중본논문에서는주로구문구조와관련된오류만을분석대상으로하였고, 정서법및발음과관련된오류는제외시켰다 년대이후부터외국어학습에있어서의오류에대한연구는언어들간의구조차이에착안한비교언어학적관점에서활발히이루어진다. 학습자는새로운학습대상언어에대한언어체계를만들때, 자신의모국어언어체계에서출발한복합적인체계를형성하는데, On ne parvient à créer, avec la langue seconde, un second comportement verbal spontané qu en construisant, à partir d un système d habitudes acquis avec la langue maternelle, un nouveau système tout aussi complexe et conforme aux contraintes spécifiques de cette langue seconde. 1) 모국어또는선행학습한언어가현재학습하고있는목표언어에부정적으로전이하여발생하는간섭에의한오류는외국어학습에서오류를일으키는대표적인원인으로거론되었다. 이이론을따르는학자들은언어간의차이점을인식하고기술함으로써발생할오류들을미리알아낼수있다고주장하는데, 즉학습자에게서발견되는오류가두언어간의구조적차이에의한간섭현상에의한것이기때문에모국어혹은선행학습한언어와목표언어에있어서서로동일한요소및규칙이있는언어현상인경우는학생들은이를쉽게학습할수있고, 오류가거의나타나지않을것이고, 반면아주상이한또는많은차이가있는언어현상에있어서는언어간의부정적인전이로말미암아많은간섭오류가발생할것이라는것이다. 그리고외국어교수학습에있어서모국어를가능한한배제하여야할것이라는결론을내렸다. 1970년대에들어오면서오류를수업에서피해야하는현상으로무조건배제하는입장에서벗어나오류의규칙성이라는측면에착안하기시작한다. 오류를수집하고분석하여, 오류를통해외국어학습의성격을이해하고긍정적차원에서외국어학습에활용하고자하는노력이시도된다. 학습자의오류가단순히두언어간의구조차이에기인하여무조건적으로, 무작위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 학습자들이목표언어와관련하여갖고있는잘못된규칙을적용 1) Charles-Pierre Bouton(1974) <L acquisition d une langue étrangère>, Martine Marquillo Larruy (2003: p.63) 에서재인용.

3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05 함으로써생겨나는규칙적인현상이라는것인데, 오류의유형과성격을어린이의언어학습과도비교되는학습자가만들어내는규칙화의진행단계와연관하여설명하면서중간언어 2) 라는용어가등장하게된다. 즉목표언어에서의오류는다른언어의전이에의한것외에목표언어내부에서어떤언어현상이전이됨으로써발생하는언어내적오류에의한것도다수존재하는데, 이는일반적인언어습득과정에서불가피하게거치게되는단계라는것이다. 게다가모국어를달리하는외국인들에게서동일한유형의오류가발견된다는일련의분석결과들이발표되면서, 언어간의구조차이가곧오류의발생으로연결된다는시각에서점차벗어나게된다. 또한학습자의오류는해당언어현상이언어학적관점에서볼때기술하기어려운 / 쉬운구조인가의여부와무관하게, 학습자의인지라는측면에서그것을쉽게활용할수있는가의여부와더욱밀접한연관이있으며, 이둘은분명히구별된다는주장이나타나게된다. 3) 오류와관련된이러한일련의언어이론의추이중어떤입장을취하는가는본논문의취지와무관하며, 학습자의오류가어느특정이론만으로모두완벽하게설명될수있을것으로생각하지않는다. 실제로불작문강의를수강한대상학생들의오류를분석해본결과, 오류의원인이어디에서기인한것인가를명확히구분짓기에어려움이따르는많은사례들이발견되었으며, 학생들은선행학습된언어와목표언어간의커다란구조적차이가있는언어현상이라고해서적용에특별히더어려움을느끼거나오류가더많이발생하는것은아니라는것을분명히알수있었다. 본논문에서는학생들에게서발견되는오류들을분석하여, 해당오류들의성격을어떻게이해할것인가에중점을두었으며, 따라서어떤특정이론이아닌여러방면에서그의미를찾고자하였다. 2.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분석 2.1 오류의특징 영어에의한간섭오류의예를분석하기전에우선, 채택한교재의성격과관련하여학생들이제출한답안에서발견되는몇가지특징을지적할필요가있다. 2) 학자에따라 interlangue, systèmes approximatifs, grammaire intériorisée, systèmes intermédiaires, dialectes idiosyncrasiques, langue de l apprenant 등의다양한용어로표현되고있다. 3) 오류를문법적으로전혀허용되지않는틀린형태를사용하는 faute absolue 와해당형태는존재하지만일정문맥에서잘못사용된경우의 faute relative 로구분할경우, 예를들어 Je suis voyagé en train 과같은 faute absolue 는수정하기쉬운반면 Je chante en haute voix. 와같은 faute relative 는상대적으로수정이어렵다. 본논문분석에서도이러한사실은드러나는데, 한예로학생들은관사의의무적인사용이라던가혹은무관사명사의사용구문들은비교적정확히단기간에습득하는데반하여상황이나문맥에따른관사의선택에있어서는오랫동안오류가지속되는것을확인할수있었다.

4 106 한정길 한국어제시문을프랑스어로옮기는연습문제들이었기때문에한국어문장의구조가프랑스어작문에있어서영향을미치리라는것은어느정도예견된바이지만, 전반적으로보아한국어제시문장에서전달하고자하는의미나프랑스어의구문구조를고려하지않고한국어제시문의외견상의문형구조를 ( 혹은학생들이믿고있는바의한국어에서의기능을 ) 그대로모사하여옮기는경향이뚜렷이확인되었다. 그중몇가지대표적인예를살펴보자. 상황절을가지는제시문의경우상황절의종류에무관하게상황절과주절의상호순서를한국어문장에제시된순서대로기계적으로옮기고있음을알수있다. 4) 국이너무뜨거워서피에르는혀를데었습니다. Parce que le bouillon est très chaud Pierre se brûle à la langue. 도착하는대로나에게편지하시오 Aussitôt que vous arrivez, écrivez-moi. 프랑스어의상황절가운데는 quand+절처럼문장의앞혹은뒤에자유롭게나타날수있는것도있으나, parce que 절은주절의뒤, 문장의마지막에오는것이일반적이며, aussitôt que 절은문장의첫머리에등장할수없는종속절이다. 또아래예문에서볼수있듯이 당신은오후다섯시에집으로돌아가려고지하철을탑니다 Vous prenez le métro pour retourner à la maison à 17 heures. Vous prenez metro pour rentrer chez vous à 5h Vous prenez le métro à cinq heures de l après-midi pour rentrer chez vous. 오후다섯시에 는지하철을타는시각을나타내는것임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학생들은기계적으로뒤이어나타나는 집으로돌아가려고 와연결하여프랑스어로옮기고있다. 한국어에서현재시제의종결어미로 ( ㄴ ) 다 를사용할경우부자연스러운표현이되는경우가많이있다. 그래서현재라는시간적의미의시제로사용하고자할경우 ( 고 ) 있다 의표현으로대치하여사용할때가많은데, 학생들은 ( 고 ) 있다 로표현되어있는경우기계적으로 être en train de 와같은진행형을쓰는경우가흔히발견되었다. 이는동사의시제표현에있어서흔하게나타나는현상으로, 학생들의답을분석한결과학생들의의식속에는 고있다 는진행형, ( 할 ) 것이다 / 겠다 는미래시제, ( ㄴ ) 다 는현재시제, 등등 4) 제시된표에인용된프랑스문장들은학생들이과제물로제시한답그대로실은것으로, 문장들앞에틀린문장을표시하는 * 표식은일괄적으로생략하였다. 오류가한답안내에여러곳에서발견되는경우라해도논지와관련되는부분만을고딕체로표시하였고, 정답을함께고려할필요가있는경우에는 뒤에정답에해당되는문장을함께제시하였다.

5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07 한국어동사의종결어미형태에일정한시제를대응시키고있는것으로파악되었고, 이러한대응관계를프랑스어로옮길때도그대로적용하고있는것으로확인되었다. 그여자들은옷가게를들여다보고있습니다. Ces filles sont en train de regarder une boutique. 피에르는자기의양말을찾고있습니다. Pierre est en train de chercher ses chaussettes. 다음에제시된예문들은한국어제시문의문구조를그대로본따프랑스어로옮긴대표적인예로, 형제가 ( 주어 )-몇 ( 얼마 ) ( 보어 )-입니까? 의문형은프랑스어에서그대로 les cousins / le nombre des cousins+être+combien / quel 의구조로옮겨져있다. 마리는사촌형제가몇명입니까? Combien êtes les cousins de Marie? Quel est le nombre des cousins de Marie? 마찬가지로우리말 이다 와관련된아래문장에서, 우리말문장의주어는프랑스어문장에서도주어로, 이다 는 être 로, 그리고 이다 앞의명사는보어로그대로옮기고있음을잘보여준다. 우리집은세식구입니다. Ma famille est trois membres. Ma famille a trois membres. 아래예문은우리말에서동사+동사의형태로표현되어지는소위복합동사와관련된오류이다. 어머니는옷들을옷장에정리해넣습니다. Ma mère range des vetements et en met dans l armoire. Ma mère arrange les vêtements et les met dans l armoire. Ma mère range les vêtements dans l armoire. 우리말에있어서 정리해넣다 는외형상 정리하다 와 넣다 의결합즉동사 1+ 동사 2 의결합인것처럼보이지만, 위예문의일차적인의미는 정리해서그것을넣는다 가아니라

6 108 한정길 정리하다 라는의미이다 5). 많은학생들이외형상 V 1+V 2 형태가등장하는경우표에서보듯이두개동사의병렬구문으로옮기고있다. 흥미로운것은 V 1+ V 2 인경우라하더라도우리말에서거의하나의복합동사로인정되고있는 주다 계열의동사, 버리다 계열의동사들, 내버려두다 같은 두다 계열의동사는한단어로인식하고있고프랑스어문장에서도하나의동사로표현하고있다는점이다. 6) 이것은구조모사의적용에있어서한국어문법현상에대해갖고있는학생들각자의언어지식을프랑스어에그대로적용하여옮기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다. 한편프랑스어만의독특한구문특성이라해도그것이일반적인규칙화가가능한규칙적인현상일경우작문연습의초기에는오류가발생했더라도오래지속되지않았다. 예를들어명사구에서한정사의사용이의무적이라거나, 동사의목적어명사구는동사뒤에위치한다거나하는프랑스어의구문특징들은한국어에는없는현상임에도불구하고학생들은단기간에초기의오류를수정할수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2.2 오류의판단 특정오류의원인이무엇인지, 또언어간섭에의한오류사례들은모국어인한국어의간섭에의한것인지, 아니면선행학습된외국어인영어에의해유도된오류인지의판단은그리간단한문제는아니다. 대략적으로구문구조에대한그릇된분석에의한모사는제시문의언어인한국어에의한것이대부분이다. 예를들어 이다 구문에서의프랑스어작문오류들은한국어제시문의외견상의문형구조를그대로모사하여발생한한국어에의한오류이다. 반면목적보어들이동사앞에위치하는한국어와는달리동사뒤에나타나는목적보어대명사어순에서의오류나이중목적어구문과관련된오류는한국어에는없으나영어에는나타나는구문현상이면서, 그오류가영어와유사한방향으로전개되고있기때문에동일한현상을갖고있는영어에의참조에의한오류로구분하였다. 어느특정한언어만의간섭에의한것으로단정짓기힘든경우들이나타나는데, 이는일정주제를중심으로기술한프랑스어표현연습이아니라한국어제시문을통해서이를프랑스어로옮기는방식으로진행된작문연습이었기때문에일차적으로한국어구문구조의전이의영향이있으면서, 동시에작문의어려움이있을경우학생들은자연스럽게외국어로서선행학습한영어를참조하기때문이다. 게다가학생들이갖고있는영어에대한언어지식또한완전 5) 이는불작문의예문으로사용할동사를미리정해놓고이에해당하는우리말문장을만들었기때문에이러한예문이나왔을것으로짐작된다. 프랑스어의 ranger 가장소의보어를취하는동사이고장소의보어가등장하면서보다자연스러운표현으로 옷장에정리하다 가아닌 옷장에정리해넣다 와같은표현을택한것으로보인다. 6) 보여주다, 빌려주다, 도와주다, 용서해주다, 설명해주다, 사주다, 따라주다, 울어버리다, 먹어버리다 등등. 구조모사는어휘모사와복합적으로작용하여여러가지형태로나타난다. ( 나는네가들어오는소리를듣지못했다.-*Je n ai pas entendu le voix tu entrer.)

7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09 한것은아니기때문에오류는복합적인요인에의하여나타나고, 따라서언어간섭의영향을규정하는데있어서신중을요한다. 예를들어명사의복수형과관련하여, 학생들은한국어제시문에복수접미사 -들 이명사에함께등장해있는경우는프랑스어로옮길때복수형으로옮기지만 -들 이명시적으로드러나있지않은문장의경우는대부분명사의단수형을사용하였다. 학생들은한국어에대응되는프랑스어어휘를모를경우곧바로한불사전등을찾아보지않고, 우선자신이알고있는영어어휘를떠올리고이를프랑스어식으로옮겨사용하는태도를보였는데, 아래예문에서의 vacance나 affaire의단수사용은 -들 이나타나지않으면서, 또한이에대응되는영어어휘 vacation, business 등의상황을함께고려한것으로보인다. 7) 마리는여름방학을시골에서보낼것입니다 Marie passera la vacance d été à la campagne Marie passera ses vacances d été à la campagne. 나는이일을해야한다고판단했다 J ai jugé que je dois faire cette affaire. J ai jugé faire l affaire. J ai jugé devoir faire ce travail. 너내일올수있니?- 아니, 할일이있어 Peux-tu venir demain? Non, J ai l affaire. Peux-tu venir demain?-non, je suis pris. 프랑스어에서 affaire 는단수일때와복수일때의그의미가다르다. 단수형인경우는 사건 이라는의미가되지만복수형인경우는 일 이라는의미를갖는다. 많은학생들이 affaire 의단수형을사용한것은, 외형상복수표지가없기때문에단수형을택한구구조모사로해석할소지도있지만, 단수 / 복수에따른의미차이를모르고있는상태에서 일 에해당하는영어표현인 business 를참조한것으로이해할수있다. 어휘사용에서의이러한오류는여러곳에서발견되는데, 아래표에서 7) 여름방학 을단수로사용한학생의수는예상보다많지않았는데, vacances d été, grandes vacances 와같이하나의복합명사로간주되는자주사용되는고정표현인경우에는해당복수형태대로기억하고있기때문으로, 3 일간의휴가 와같은표현에서는대부분단수형을사용할것으로짐작할수있다.

8 110 한정길 피에르는 6월에휴가를가기로결정했습니다 Pierre a décidé d aller les vacances en juin. Pierre a décidé d`aller aux vacances au juin. Pierre a décidé de prendre ses vacances en juin. 휴가를가다 에대한표현으로 partir en vacances 나 prendre les vacances 가아닌 aller ( aller+전치사 ) 를사용한것역시영어에서의 go on holiday 를참조한것으로보인다. 한국어에없는구문현상인경우앞서지적한바와같이언어간의현저한차이가있는언어현상이라고해서많은오류가나타나는것은아니다. 해당언어현상이일관성있게적용할수있는현상인경우에는학습이어느정도진행되면서초기단계를제외하면오류는오래지속되지않았는데, 이는언어간의차이가꼭오류를유도하는것은아니라는것을보여주는것이었다. 한국어에는없는구문현상이면서또일반적인규칙으로명시화되어있지않은언어현상인경우, 학생들은자연히그들의제1외국어인영어를참조하는경향을보였다. 8) 예를들어, 한국어에는관사체계가존재하지않기때문에, 프랑스어의관사를사용함에있어서학생들에게서많은오류가나타날것으로추정하기쉽다. 그런데, 학생들은어떤관사의용법에있어서는거의오류가나타나지않는반면어떤관사용법간의차이에있어서는오류의수정이쉽게이루어지지않았다. 예를들어속사구문에서의무관사용법, 특정한것을나타내는정관사단수의용법등은앞서언급한일반규칙으로명시화가능한언어현상의경우이다. 반면정관사와부정관사복수형에서의용법구분과같이상황, 문맥에의참조가절대적으로작용하는경우에는오류가많이발생하였고그양상은영어에서의관사사용과유사한것을발견하였다. 따라서관사선택과관련된오류의일부는영어간섭오류로판단하였다. 3. 영어참조에의한구조적오류 영어에의한간섭으로추정되는구조적오류는크게목적보어대명사의어순과관련된오류, 동사구문구조에있어서의오류, 명사와명사수식어간의어순관계에있어서의오류, 명사구내에서의관사사용에있어서의오류등으로나눌수있다. 8) 한학기동안약 15 과정도진행되었기때문에한국어에의모사현상에비하여영어에의한간섭이많이발견되지는않았으나, 한국어의구조와무관한현상인경우영어에서의문법현상을참조하여옮기고자하는경향을확인할수있다.

9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목적보어대명사의위치 프랑스어에서는목적어가명사구인경우에는동사의뒤에위치하지만, 목적어가대명사인경우는제한구문이나다른보어와의비교, 강조를나타내는특수한경우가아닌일반적인상황에서동사의앞에위치하는약세대명사이다. 반면영어에서는목적어가명사구의형태이건, 대명사이건동사의뒤에위치하게된다. 작문연습의초기단계에서일부학생에게서발견되는목적보어대명사가동사뒤의위치에나타나는오류는이러한영어에의참조에의한것이특징이다. 외국어에대한지식이그에게많은도움이되었다. La connaissance de la langue étrangère aide lui. La connaissance des langues étrangères lui a beaucoup servi. 경찰은확신이없었기때문에그를석방했다. La police a libérée lui parce qu elle n a pas la conviction. La police n en est pas sûre, alors, elle l a laissé en liberté. 그의부모님은그를피에르라이름지었다. Ses parents applent lui Pierre. Ses parents l ont nommé Pierre. 간접목적보어대명사의사용에있어서도동일하게동사뒤의위치에나타나는오류가발견되었는데, 다만영어의이중목적어를취하는구문에서간접보어대명사가전치사를수반하지않고직접목적어에선행하여나타날수있는것과달리, 학생들은일관되게직접목적어-간접목적어의순을택하고있었고, 문장내에간접목적어만나타나건, 다른직접목적어와동반하여나타나건간에, 영어에서처럼전치사+대명사의형태를사용한것이많이발견되었다. 도착하는대로나에게편지하시오. Faites une lettre à moi aussitôt que vous arrives. Envoyez une lettre à moi aussitot que vous arrivez. Ecrivez-moi dès votre arrivée.

10 112 한정길 그사고는당신에게교훈이될것입니다. L accident servira de leçon à vous. Cet accident vous servira de leçon. 외국어에대한지식이그에게많은도움이되었다. Les information de langue etrangere ont ete tres utile a lui La connaissance des langues étrangères lui a beaucoup servi. 나는여러분에게이문제를해결하는쉬운방법을가르쳐주겠습니다. J enseigne le façon de résoudre le probléme à vous. Je vais vous indiquer un moyen facile pour résoudre ce problème. 만원만빌려줄래? Peux-tu prêter dix mille won à moi? Tu me prêtes dix mille wons? 새로산양복을나에게보여주겠니? Est-ce que vous montrez le costume nouveau à moi? Veux-tu me montrer ton complet neuf? 3.2 동사구문구조의오류 프랑스어와영어에서구문특성을달리하는동사들이있다. 전화하다 의예를들어보자. 우리말에서는 에게전화하다 와같이간접보어를취하는동사이지만, 반면프랑스어의 téléphoner 는한국어처럼간접보어를취하는간접타동사이다. 영어의 telephone 는직접보어를취하는타동사로서의용법이있는데아래표의 téléphoner 를직접타동사로사용한오류는영어의영향으로이해할수있다.

11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13 마리는친구를저녁식사에초대하려고전화를걸었습니다. Marie a téléphoné son ami pour inviter à diner. Marie a téléphoné à son ami pour l inviter au dîner. 또다음예문은 용서해주다 에대응되는프랑스어에서의 pardonner 와영어의 forgive 가서로간접타동사 / 직접타동사의구문구조를달리함으로인하여, 다음과같은직접타동사로잘못사용한오류가발생하였다고볼수있다. 이아이들이아파트생활에익숙하지않기때문에시끄럽게해도사람들은그들을용서해준다. Ces enfants sont bruyant, mais on pardonne eux parce que ces enfants n est pas expérimenté à vie de l appartment. Ces enfants sont bruyants, mais on leur pardonne, car ils n ont pas l habitude de la vie en appartement. 다음의예문은영어참조의오류를더욱분명히보여준다. 영어의이중목적어문장은직접목적어-간접목적어의순서로나타나기도하고, 때로는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순서가사용되기도한다. 그런데후자의순서로나타날때간접목적어앞의 to 가사라지면서외견상마치두개의직접목적어를취하는형태를띠게되는데, 이런경우 give 동사와같은구문에있어서각각의목적어를주어로한수동문을만들수있다. 다시말해서간접목적어기능의명사구라할지라도수동문의주어가될수있다. 한편동사뒤에전치사를수반하지않은두개의목적어가나타나는이러한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형식의문장구조는프랑스어에는존재하지않으며, 한문장내에동일기능의목적보어가중복하여출현할수없다. 또간접목적보어명사구는전치사 à를동반하고간접목적보어가대명사라면일반적으로약세형대명사형으로동사앞에위치한다. 아래첫번째예문은목적어를둘가진문장에서영어와같은동사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형식의문장을만든오류를보여주고, 두번째예문은이러한문장을토대로간접목적어를수동문의주어로사용한오류의예를보여준다. 마리의아버지는마리에게결혼선물로차를한대사주었다. Le père de Marie a acheté sa fille la voiture comme le cadeau de mariage. Le père de Marie lui a acheté une voiture comme cadeau de mariage.

12 114 한정길 연초에프랑스에서는수위와우체부에게새해선물을줍니다. Au début de l année, le gardien et le facteur sont donnés un cadeau en France. En France, on donne des étrennes (des cadeaux de Nouvel An) au concierge et au facteur au début de l année. 3.3 형용사수식어의어순 영어에서는대부분의한정적용법의수식형용사는수식어가상대적으로지나치게길어지는경우를제외하면, those two large fine old stone houses 에서와같이수식대상명사의앞에연속하여나타날수있다. 반면프랑스어에서는일부형용사를제외하면수식형용사는수식대상명사의뒤에오는것이일반적이다. 1과에제시되었던아래예문에서, 수식형용사의위치와관련한다양한오류가발견되는데, 이는영어에의참조에의한것으로볼수있다. 그여가수는금발의키가크고날씬한여자입니다. Cette chanteuse est blinde grande femme mince. Cette chanteuse est grande femme blonde mince. La chanteuse est blonde, grande et mince femme. La chanteuse est une grande femme mince et blonde. 프랑스어에서수식형용사의일반적인위치는명사뒤이지만, 명사앞에나타날수있는형용사들이있는데그수가제한적이다. 또명사앞에나타날수있는형용사라할지라도여럿이연속되는경우에는수식형용사전체가대상명사앞에등장하지못하며, 연속형은명사뒤의위치로옮겨사용해야한다. 즉명사앞의위치에서는수식형용사의연속형이쓰일수없다. 또형용사가연속해나타날경우형용사들사이에는쉼표 (virgule) 가사용되며연속된형용사중마지막형용사앞에는쉼표대신 et 접속사가사용된다. 예문에서세번째답안이가장영어식의표현법에가깝게옮긴것이라면, 다른답안은프랑스어에서형용사에따라명사의앞혹은뒤에올수있다는것을알고는있지만형용사들이연속될때와연관된규칙을숙지하지못하고영어식으로표현한예이다. 9) 9) 이때한국어에도있는 < 수식어 + 피수식어 > 구조에의참조로볼수있다는의견도있으나단순히명사앞의위치에연속형이나타나는예에그치지않고, 명사앞, 뒤에나눠사용하고있는오답의유형까지를함께고려한다면, 영어에의참조로보는것이타당할것이다. 또한대부분의오류가언어간섭이나중간언어규칙에의한오류중어느하나에의하여발생한다기보다서로복합적으로작용하여다양하게실현되고있음을보여주는예이기도하다.

13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15 한국어제시문의구조를그대로모사하는경향이상대적으로오랜기간지속되었던것과는달리영어에의참조에의한오류는비교적빠른시기에수정되었는데, 프랑스어고유의어법을정확히익히고있지못했던학습의초기단계에서는선행학습한외국어인영어를참조하지만, 동일언어현상이반복적으로훈련될경우영어에의의존은빨리사라진다는것을알수있었다. 3.4 관사사용에있어서의오류 프랑스어문법을한국어를모국어로하는학생들에게가르칠때가장설명하기어려운부분으로프랑스어의관사체계를들수있다. 한국어에는프랑스어의관사에대응되는문법요소가존재하지않기때문에, 한국어에없는관사체계를학생들에게가르치고자할때자연히교수자들은선행학습되어있는관사체계를가진영어의예를들어비교설명하게되고, 학생들의입장에서도영어의예에비추어이해하려는경향을보인다. 프랑스어에서는명사는반드시한정사를취하여야하고, 관사는그한정사중에서도가장중심적역할을하고있다. 관사의사용에있어서학생들이느끼는어려움은일차적으로는관사의의무적인사용이익숙하지않기때문이고둘째는올바른관사의선택과관련한적용에서의어려움이다. 한국어에관사체계가없기때문에무관사를사용하는오류가가장많을것이라는추정과는달리학생들은프랑스어에서의관사의의무적인사용은 1과를지나고부터는쉽게적응하였고, 역으로무관사를사용해야하는경우에있어서도해당현상에대한이해및적용은별다른문제없이진행되었다. 한편올바른관사의선택과관련한오류는오래도록계속되었다. 프랑스어에서명사가취하는관사는크게부정관사, 정관사, 부분관사세종류가있고, 영어에는부정관사와정관사가있다. 프랑스어에서는일부특수한구문을제외하면관사의사용이의무적인데반하여, 영어에서는관사가생략되는현상이프랑스어에비해상대적으로자주발견된다. 아래제시된오류는프랑스어에서관사의사용이의무적임에도불구하고, 영어에서의 another의용법을참조하여생긴관사생략의오류이다. 10) 저는당신이다른대답을하기를희망했었습니다. J espérais autre réponse de vous. J ai espéré votre autre réponse. J espérais de vous une autre réponse. 10) 프랑스어에서는 autre 는소유형용사와공기할수없다.

14 116 한정길 프랑스어에서의정관사, 부정관사의용법은영어에서의정관사 the, 부정관사의 a(n) 의용법과완전히동일하지않다. 따라서이두언어의관사체계를단순대응시켜설명하거나, 이해하려는시도는궁극적으로프랑스어관사체계의이해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 다른한편으로, 영어의관사체계자체에대한정확한지식이확립되어있다고할수없는학습자에게영어의관사체계와비교하여설명함으로써더큰혼돈을초래할수도있다. 대부분의프랑스어문법서에서부정관사단수형의가장대표적인용법으로거론되는것이, 셀수있는명사에있어서정해지지않은불특정개체를가르키는 어떤 의의미와 하나 라는수사로서의의미이다. 프랑스어에서부정관사단수형 un(e) 이가지고있는이두가지의미는영어에서는 a 와 one 이라는표현으로구분되어사용되고있다. Je suis un renard. -I am a fox. Le petit prince traversa le désert et ne rencontra qu une fleur. -The little prince crossed the desert and met with only one flower. 11) 정해져있지않은단수개체에대하여사용하는부정관사단수형의사용에있어서는오류가그다지발견되지않았다. 보다근본적인문제는일반적으로특정 / 불특정의의미구분이한국어에는명시적으로이루어져있지않기때문에, 이러한의미구분에관사의선택을적용함에있어서적지않은오류들이눈에띄었다. 나갈때문을닫지마시오 Ne fermez pas une porte quand vous partez Laissez la porte ouverte en partant. 언어적문맥혹은비언어적상황에의하여특정대상을가리키는경우프랑스어에서는정관사를사용하는데, 셀수있는명사일때그명사의수에따라서 le / la, les 의선택이이루어진다. 영어의정관사 the 역시대개상황이나문맥에의하여정해진대상, 알고있는대상인경우이거나유일한대상을가리킬경우사용한다 12). 명시적으로 이, 그, 저 등의표지에의 11) 김언자 (2005) 는 < 어린왕자 > 를대상으로하여프랑스어판과이의영어번역본사이에나타나는프랑스어관사와영어에서의대응표현들을분석하였다. a(n) 가 하나 라는의미를잠재적으로가지고있지만수로서의의미를강조하고자할때는부정관사가아닌수사 one 을사용한다. 이밖에부정관사의총칭적용법에있어서도두언어는유사하다. (A cat is not so vigilant as a dog. / Un soldat ne pleure pas.) 12) J entends le chat qui essaie d entrer.-i can hear the cat trying to get in. Les chats qui viennent dans notre jardin font un raffût terribel.-the cats that come into our garden make a terrible row. (Chuquet, H and M. Paillard (1989) 에서인용 )

15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17 하여특정한대상임이드러나있는경우나유일물을가리키는경우의정관사사용에있어서학생들의오류는거의발견되지않았다. 한국고등학생들의영어관사사용에있어서의오류분석을다룬이보경의논문 (2005) 에서한정성과관련하여, 문맥에의한한정성이나상황에의한한정성을막론하고학생들이특정대상을지칭하는데있어서정관사를사용해야할곳에부정관사를사용한틀린응답률이개별문항에따라다르기는하지만평균 30% 에이르는것으로조사되었다. 13) 이는한국어에있어서명시적인구문차이로표현되고있지않은특정 / 불특정의미구분자체를학생들은깊이고려하지않고있으며그결과이의미구분을관사로나타내는데있어서의오류가많이생겨나고있는것인데, 이러한잘못사용하고있는영어관사체계에대한참조는프랑스어작문에있어서오류를더욱가중시킬수있다. 그런데, 특정 / 불특정대상의판단은언어적문맥에서수식구를동반하고있는가의여부로결정될수있는것이아니다. 프랑스어에서는명사가지칭하는외연적대상을한정하는수식어구를동반하고있어도, 그의미가특정한대상인경우에는정관사를사용하지만, 특정대상이아닌경우에는부정관사를사용한다. 14) 따라서수식어구를취하는명사구의예문에있어서더욱이상황이나문맥에의한의미정보가배제되어있는상황하에서의불작문에서학생들이많은오류를보이는것은충분히예상할수있는결과이다. 수식어구의수반을곧특정표현으로받아들이고있기때문이다. 아버지는자기아들이그것과는다른결과를가져다줄것을기대하고있었습니다. Le père espéré l effet different de la cela de son fils Le père attendait de son fils un autre résultat. 13) 이보경 (2005) 참조. I saw a dog (The) dog had a bone in his mouth. ( 정관사정답률 50% / 부정관사사용률 42.2%) Tom moved to a new house. (The) roof is red. ( 정관사정답률 54.7% / 부정관사사용률 32.8%) What a busy day! Right after breakfast, I met Sujin at (the) library. We had a histoy project. ( 정관사정답률 70.4% / 부정관사사용률 10.9%) Oh, people are coming through (the) gate. ( 정관사정답률 45.3% / 부정관사사용률 40.6%). 14) 영어에서도유사한양상인데, 의미와무관한다른이유로해서특정관사를선택하기도한다. 아래첫번째영어대응예문에서의 the 는동일관사의반복을피하기위하여사용한예이고, 두번째예문은후속문장에서의대명사 them 의사용을고려한것이다. Il profita, pour son évasion, d une migration d oiseaux sauvages.-for his escape he took advantage of the migration of a flock of wild birds. Toi, tu auras des étoiles comme personne n en a -You will have the stars as no one else has them. ( 김언자 (2005) 에서인용 )

16 118 한정길 나는여러분에게이문제를해결하는쉬운방법을가르쳐주겠습니다. J enseignerai la façon facile qui résoud ce problème à tous. Je vais vous indiquer un moyen facile pour résoudre ce problème. 영어의관사사용에있어서도동일한오류들이발견되는데, 다음항목과같이수식에의한한정성에있어서는의미상부정관사를써야할경우에정관사를사용한오답률이 70% 를넘어상대적으로높았다. ( ) student who entered the school three years ago will graduate this year. ( ) first / second girl entered the classroom. 15) 영어에서도학생들은명사를수식하는수식어구들의존재에근거하여기계적으로특정대상으로간주하여부정관사를사용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영어와프랑스어에서의이러한동일한관사사용의오류결과는학생들이관사체계에대하여잘못가지고있는지식이외국어의관사체계전반에걸쳐일반화되어적용되고있음을보여준다. 프랑스어에서관사는명사구구성의필수요소이며, 셀수있는명사일때개체의단수 / 복수에따라관사의단수형 / 복수형의선택이달라진다. 그런데어떤명사가셀수있는명사인가, 셀수없는명사인가는본질적으로정해져있는특징이아니다. 일정명사가문장내에서어떤기능으로사용되었는가에따라셀수있는명사혹은셀수없는명사로의성격이결정된다. 역으로생각하면부정관사, 정관사의복수형이동반한경우에는셀수있는명사로서기능한것이다. 영어에도이러한현상은있다. I had chicken for lunch에서 chicken은셀수없는명사로사용된것이고, The farmer killed three chickens에서의 chicken 은셀수있는명사로사용된것이기때문에복수형이사용되었다. 이러한구문적특성의차이는곧의미의차이와연결되어전자문에서 chicken이 닭고기 의의미라면, 후자문에서의 chicken은생물로서의 닭 을의미한다. 그런데, 단 / 복수의선택이제한되어있는명사들이있다. 예를들어프랑스어에서 les ancêtres ( 조상 ), les légumes ( 채소 ), les funérailles ( 장례식 ), les moeurs ( 풍습 ), les gens ( 사람들 ) 등의어휘들은복수형으로만쓰인다. 또는 vacance ( 공석 ) / vacances ( 휴가 ), lunette ( 망원경 )/lunettes ( 안경 ) 처럼단수형, 복수형이모두가능하지만수를달리하면의미가달라지는경우도있다. 16) 영어에서도셀수없는명사로만 15) 김현숙 (2005) 참조. 16) 이러한현상은정관사혹은부정관사복수형의사용이곧해당명사가셀수있는명사에속하는것임을보여주는충분한증거가되지못한다는것을의미하며, 따라서흔히관사의선택과연관하여언급하고있는 가산성 이라는기준의타당성에대한의문을야기시킨다. 많은예를검토해보면 가산성 이라는수적인개념으로국한시키기보다추상명사나물질명사에있어서의여러관사사용까지를포함하여설명할수있으려면질적인측면에서개별유형으로의분리가능성까지를고려하여야함을알수있다.

17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19 사용되는것들이있다. The information he gave me was wrong. -Les renseignements qu il m a donnés étaient faux. 17) 위의예처럼영어에서는셀수없는명사에해당하는데프랑스어에서는셀수있는명사에속하는경우, 영어와프랑스어에서의관사사용은달라질수밖에없다. 예를들어 가구 를의미하는영어의 furniture 는셀수없는명사이지만이에대응되는프랑스어 meuble 은셀수있는명사이다. 따라서 antique furniture 는프랑스어 des meubles anciens 로옮기게된다. 마찬가지로 옷 을뜻하는영어의 wear 는셀수없는명사이고 casual wear 는 les vêtements sport 로옮겨진다. 18) 이처럼영어와프랑스어에서그의미는동일하지만명사범주의성격을달리하는어휘들을몇가지제시해보자. 19) 영어 hair advice furniture information news business homework work 프랑스어 (les) cheveux (les) conseils (les) meubles (les) renseignements (les) nouvelles (les) affaires (les) devoirs (le) travail 셀수없는명사로쓰이는영어어휘들은수식어구를취하지않는경우대개무관사로등장한다. 다음은영어와프랑스어간에명사나특정관용구에서의관사사용이달라서생겨난오류들이다. 17) 이하제시되는영어-불어의대응예들은별도의언급이없으면모두 Chuquet, H and M. Paillard (1989) 에서의인용예문들이다. 18) 따라서셀수있는명사로서의 un vêtement 은영어에서는상황에따라셀수있는명사에속하는 a jacket 이나 a garment 등의적절한의미의구체적인어휘로옮길수밖에없다 19) H. Chuquet & M. Paillard (1989) pp 도표내의정관사는이들명사가프랑스어에서셀수있는명사로사용됨을보이기위한것으로항상정관사로만사용되지는않기때문에정관사에 ( ) 는필자가임의로첨가한것임.

18 120 한정길 아침식사후나는내친구와약속이있다. Après petit-dejeuner, j ai rendez-vous avec mon amie. J ai un rendez-vous avec mon ami après le petit déjeuner. 마리의어머니는어디에서아침식사를하십니까? Ou la mere de Marie prend petit dejeuner? Où est-ce que la mère de Marie prend son petit déjeuner? 피에르의형이마리에게충고를해줍니다. Le frère aîné de Pierre donne conseil à Marie. Le grand frère de Pierre donne des conseils à Marie. 영어에서는호격, 동격, 관용구등의특수한경우가아니더라도, 일반문장에서무관사명사가나타나는경우가자주있다. 그대표적인예가복수명사에서, 그리고추상명사나물질명사의경우이다. You will call me, like music, out of my burrow. We are roses. 20) 프랑스어에는부정관사복수형 des 가있는데, 주로불특정개체의복수명사에쓰인다. 영어에는프랑스어의 des에해당되는별도의표지가없고, 일반적으로무관사명사-s 혹은불특정수를나타내는 some 등의표현을사용한다. Il y a des chats dans notre jardin. -There are cats in our garden. Je vois des chats là-bas dehors.- I can see some cats out there. 그런데, 영어의무관사명사-s 는이같은불특정대상복수형인경우에만나타나는것이아니다. 아래예에서영어의무관사명사-s는의미적으로프랑스어의정관사 les 의총칭적용법에해당한다. Tigers do not eat weeds. -Les tigres ne mangent pas l herbe. 20) 대응되는프랑스어표현은 Le tien m appellera hors du terrier, comme une musique. 와 Nous sommes des roses. 이다. 김언자 (2005) 에서인용.

19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21 프랑스어에서총칭적의미는부정관사단수형, 정관사단수형, 정관사복수형등다양한관사에의하여표현된다. 셀수있는명사인경우에는주로정관사복수형을 21), 셀수없는물질명사나추상명사가종을대표하는의미로사용될때는정관사단수형을사용하는것이일반적이다. Les chats sont des mammifères. Le beurre coûte cher. 이프랑스문장에대응되는영어문장은모두무관사로나타난다. Cats are mammals. Butter is expensive. 간단히도식상으로만비교해보아도, 명사복수형과관련하여그대상이특정복수대상이아닌경우프랑스어에서는그의미에따라부정관사혹은정관사의선택이요구되는데반하여, 영어에서는무관사명사-s 로단일하게표현되는차이가있다. 프랑스어에서관사의사용이의무적이기때문에무관사명사-s 형태를그대로사용한오류는발견되지않지만, 복수명사인경우부정관사복수형과정관사복수형중에서선택함에있어서많은오류가나타난다는사실은, 한정구를동반하지않는명사구에있어서의특정 / 불특정의미구분에익숙치않은것에, 영어의관사체계에서는비슷한용례에서관사의구분이없다는점에서가장적용에어려움을느끼고있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별들이빛난다. Des étoiles brillent. Les étoiles brillent. 식사마지막에우리는후식으로과일을먹었다. On mange les fruits pour le dessert à la fin de repas. A la fin du repas, nous avons pris des fruits comme dessert. 프랑스어의부분관사를설명할때, 셀수없는물질명사나추상명사와함께사용되며, 영어의 some, any 의의미에해당하는것으로설명한다. 영어에서는물질명사나추상명사는일반적으로무관사형태로사용된다. 21) 부정관사단수형혹은정관사단수형으로나타나는경우도있다. 단수형이종을대표하는경우는대개문장주어인경우며, 정관사복수형으로쓴경우와정관사단수형으로쓴경우에는약간의의미차이가있다.

20 122 한정길 Il y a du beurre au frigo. -There s butter in the fridge. J ai acheté du beurre. -I bought some butter. 위의예를통해프랑스어의부분관사는개념, 물질로서의의미와일정양의의미를동시에가지고있다면영어에서는이를구분하여사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런데, 프랑스어에서는추상, 물질명사라하더라도문장내에서의구체적인의미에따라, 대표로서의종을나타낼때는 le 정관사를, 종류가운데한유형이라는 일종의 의의미일때는다시부정관사를, 그리고일반추상, 물질명사의의미로쓰인경우는부분관사로구분하여사용한다. 영어에서도이와비슷한분화된용법을찾아볼수있다. Passe-moi le beurre s il vous plaît. -Pass me the butter please. Le beurre que j ai acheté hier ne coûtait pas cher. -The butter I bought yesterday was cheap. Il montra un courage qui surprit tout le monde. -He showed a courage that surprised everyone. 그런데, 영어에서의미의분화를보이는예가있기는하지만의미의분화가프랑스어에서와같은관사사용에있어서의규칙성을갖고있는것은아니다. 다음의예는영어에서는무관사로등장하는경우가양을나타내는경우에국한되는것이아님을잘보여준다. Un bon fermier blanc avait promis la liberté à son esclave. -A good wife farmer promised freedom to his slave. 22) 이는학생들이물질, 추상명사에있어서한정어구를수반하여 일종의 의의미인경우부정관사를큰어려움없이사용했던것에반하여, 종을나타내는경우와양에해당하는경우다수의오류가발생하였던것과관련이있다. 그는커피를뜨거울때마신다. Il boit du café de chaud Il boit le café chaud. 22) Il montra un courage exceptionnel. -He showed ø unusual courage. 같은예도있는데, 프랑스어에서는관사가의무적인것이기때문에규칙에따른특정관사의출현이반드시요구되지만영어에서는그렇지않은것을알수있다.

21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23 고기를드시기전에전채요리를하지않으시겠습니까? Est-ce que vous prenez l entrée avant de la viande? Est-ce que vous voulez manger des hors-d heure avant de manger de la viande. Vous ne voulez pas de hors-d oeuvre, avant la viande? 또양언어간에물질명사에속하는어휘가다른경우가있는데, 다음은이같은명사범주의차이에의한관사사용의오류이다. 과일은무엇으로하시겠습니까? 포도를하시겠습니까혹은바나나를하시겠습니까? Quel fruit vous voulez choisir? Des raisins ou des bananes? Qu est-ce que vous voulez comme fruit, du raisin ou une banane? 4. 맺는말 프랑스어에있어서관사의선택은해당명사의문장내에서의의미에따라달라진다. 명사의유형과무관하게문장에서의의미에따라 -종( 種 ) 을의미할때는정관사, 불특정개체인경우는부정관사, 특정개체인경우는정관사, 셀수없는명사로서의의미인경우는부분관사등등-관사의사용이규칙적으로분화되어있다면, 영어에서는전반적으로는프랑스어와비슷한관사체계를가지고있기는하지만프랑스어에비해상대적으로명사의기본범주와외형적인한정구의동반여부에의해관사의선택이가변적인경향이있었다. 따라서특정 / 불특정, 가산 / 비가산등의의미분화가명시적으로구분되어있지않은한국어를모국어로하는대학생들에게있어서관사체계의연관이기계적인일대일대응도식에벗어나면서영어에서는그사용이분화되지않고쓰이고있는관사용법에있어서오류가많이나타날소지가있을수있는데, 실제로학생들의과제물을분석한결과, 대부분의학생들에게있어서정관사의특정대상을가르키는용법과부정관사의불특정단수개체를가르키는용법에있어서는오류가그다지나타나지않은반면, (1) 수식어구를취하면서부정관사 / 정관사의선택을달리해야하는경우 (2) 셀수있는명사복수형에서의관사선택의경우 (3) 개념, 물질로서의의미와양으로서의의미에따른관사선택의경우에는많은오류가발견되었다. 게다가학생들은영어의관사체계에있어서도문맥이나상황을고려해야하는경우그릇된관사지식을가지고있는것으로알려져영어에의참조는부정적인결과를더욱가중시키게된다. 관사체계를가지고있는영어의활용이프랑스어관사교육에도움을줄수있는면이초기학습단계에서는분명일정부분있을것이다. 그러나학습이진행될수록영어의활용은영어

22 124 한정길 의부정적인간섭에의한전이를유도하여학생들에게있어서오류를발생시키는요인이될수있고, 학생들의영어관사체계에대한이해자체가완전하지않다는점에서더욱부정적인영향은커질수있다. 한편관사사용을제외한기타영어간섭의경우는프랑스어학습의초기단계에주로나타나며비교적단기간에수정이가능함을알수있었다. 언어간의차이가곧오류로연결된다기보다, 프랑스어고유의구문특성이라하여도그것이명시적인규칙화가가능한현상일경우오히려학생들은오류없이쉽게적응하고있는것으로보아, 프랑스문법교육에서단순히특정관사에있어서의가능한모든용법의나열이아닌관사체계전반의통합구조를보여줄것이요구되며, 세분화된의미의인지가적절한관사사용과밀접한연관이있다는사실에주목하여담화나텍스트형태의다양한예문들을접하게할필요가있다.

23 한국대학생의프랑스어작문오류에서나타나는영어간섭현상 125 참고문헌 김영호, 전경준 대학불어작문. 신아사. 김언자 < 어린왕자 > 의영어번역본을중심으로살펴본불어와영어의관사용법의비교, 프랑스어문교육. 제 19 집.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쪽. 김현숙 고등학생들의영어관사사용오류에관한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논문. 박동열 프랑스어정관사, 부정관사에대한이해분석 - 대학생학습자의오류분석. 프랑스어문교육. 제 22 집.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쪽. 서정철 표준불문법. 신아사. 이보경 한국교등학생들의영어관사사용에관한오류분석. 건국대교육대학원석사논문. 최현배 우리말본. 정음사. Chuquet, H and M. Paillard Approche linguistique des problèmes de traduction anglais <-> français. Ophrys. Jeanmaire, Guillaume Analyse des fautes typiques des apprenants coreanophones lors de l apprentissage du FLE.. 프랑스어문교육. 제 22 집. pp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Jespersen, Otto Essentials of English Grammar. George Allen and Unwin LTD. Larruy, Martine Marquillo L interpretation des erreurs. CLE. 두산동아 영한사전. 두산동아. 한국불어불문학회 한불사전.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Illingwoth, F., M. Ollivier, P. Cabot and P. Loison (eds.) Larousse Français Anglais. Larousse. 한정길충북청원군강내면다락리산7번지한국교원대학교불어학과 jkhan@mail.knue.ac.kr 접수일자 : 게재일자 :

24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강의계획서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 교과목명 : 프랑스어초급회화 1단계강의실 : 추후공지시수 : 30 선수과목 : 없음. 교과목표 : 알파벳을시작으로발음에중점을두어숫자말하기, 기본적인인사하기와안부묻기부터간단한의견말하기등을공부한다. 교재및참고문헌 : Amical 1 Sylvie Poisson-Quinton Évelyne Siréjols CLE international Amical 1 cahi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3차시 강 / 날씨와날짜말하기 ᄋ학습목표 날씨의좋고나쁨등을표현할수있다. 날짜를묻고말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8 (8과) 날씨관련표현과형용사 날짜를묻고말하는방법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숫자 - 70, 80, 90 / 7 / 8, 9-00, 000 시간말하기 - Quelle heure est-il? - Vous avez l heur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ᄋ학습목표 프랑스어와프랑스문화 4차시 2강 / 성격, 외모, 감정묘사하기 사람의성격과외모, 감정에대해묘사할수있다. 다양한형용사들을익힐수있다. 형용사의성, 수일치를이해할수있다. ᄋ학습내용 Leçon 5 (5과) 다양한프랑스어성격 / 외모 / 감정형용사 의문사의사 qui q, pourquoip q 지난시간학습내용 어휘및표현 Tu aimes la lecture?

More information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BFB5BBF3B9AEC8AD3139C8A32DC0FCC3BCBFCFBCBABABB2E687770> 프랑스와 한국의 소유( 所 有 ) 의미 - 음식문화를 중심으로 - 김기일 / 성균관대학교 * 22) 네가 먹는 것을 말하면 네가 누구인지 말해 줄께 브리야 사바랭Brillat-Savarin * 23) 1. 서론 오늘날까지 인간의 삶 속에서 의식주는 많은 부분 중요하게 작용해 왔다. 특히 그중에서도 음식문화는 동서( 東 西 )를 막론하고 더욱 중요한 것이 되어

More information

초급프랑스어

초급프랑스어 초급프랑스어 Basic French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국제문화대학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강의교수 : 문규영 Leçon 5: GRAMMAIRE DE BASE FRANCAISE ACCORD EN GENRE ET EN NOMBRE Articles, noms, adjectifs 기본문법 관사, 명사, 형용사성수일치 I Lesson 5 :BASIC FRENCH

More information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 누나가 말한 것 부시의누나가말한것 Que va dire la sœur de Vusi? Nina Orange Wiehan de Jager Jong Yong Park Korean / French Level 4 한이른아침부시의할머니가그를불렀어요. 부시야, 이달걀을 부모님한테가져다드리렴. 네누나의결혼식을위해큰케익을 만들고싶어하실거야. Un matin de bonne heure, Vusi

More information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현을 이해할수있게돕는교재입니다. 3. 교재내용 -프랑스어알파벳발음, 인사법, 자기소개 ( 이름,

More information

< 보기 > - Nicholas est président? - Non, il n'est pas président Lionel et Arlette sont candidats? 2. - Vous êtes politicien? 3. - Simone est mini

< 보기 > - Nicholas est président? - Non, il n'est pas président Lionel et Arlette sont candidats? 2. - Vous êtes politicien? 3. - Simone est mini Être/ Avoir A. 다음 ( ) 안에 être나 avoir 동사중알맞은것을골라인칭에맞게변화시켜라. 1. Je ( ) à la maison. 2. Il ( ) deux enfants. 3. Vous ( ) là. 4. Nous ( ) en retard. 5. Ils ne ( ) pas fatigués. 6. C'( ) facile! 7. Nous ( )

More information

합본.hwp

합본.hwp 프랑스문화연구 제10집 2005. pp. 83~101 프랑스의 영화관람 문화 23) 김 이 석* Ⅰ. 들어가는 말 이 글은 프랑스 영화산업과 관련된 각종 통계를 바탕으로 프랑스인들 의 영화관람문화의 특징을 설명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특히 한 국가의 영화관람문화 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극장시설 및 배급 체계, 정부의 영화지원정책 그리고 흥행성적을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 유래 마리안의유래 { 3주 1회강의 Les deux prénoms Marie et Anne étaient très répandus au xviiie siècle dans les milieux populaires de France, notamment à la campagne, ou encore dans le personnel domestique des maisons

More information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hez un fleuriste Isabelle : Bonsoir, Monsieur. Je voudrais un bouquet de fleurs pour l'anniversaire de mon amie. Le fleuris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hez un fleuriste Isabelle : Bonsoir, Monsieur. Je voudrais un bouquet de fleurs pour l'anniversaire de mon amie. Le fleuris Leçon 08 Chez un fleurist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편지를프랑스어로쓸수있고, 날씨를표현하고교통수단에대해묻고답 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언어기능 듣기 말하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2. 가격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3. 물건을사는데필요한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을말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4. 주별강의내용 주 Leçon 1 프랑스어알파벳 Leçon 1 Contact! 2 Leçon 1 Contact! (2) Leçon 2 Vous êtes français? 3 Leçon 3 Toi aussi, tu es japonais? Leçon 4 Désolée,

4. 주별강의내용 주 Leçon 1 프랑스어알파벳 Leçon 1 Contact! 2 Leçon 1 Contact! (2) Leçon 2 Vous êtes français? 3 Leçon 3 Toi aussi, tu es japonais? Leçon 4 Désolée,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 교양수업으로불어를배운학생들 - 프랑스어를배워본적은있으나알파벳부터차근차근처음부터 정리하고싶은학생들 2. 교재 : amical 1 ( Leçon1 ~ Leçon10) - 간단한형태로구성된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교재입니다. 오디오자료를통해수록된 dialogue를들어보고각

More information

2005 학년도수능프랑스어해설 a) 발음및철자 : 3 b) 어휘 : 3 c) 문법 : 5 d) 의사소통기능 : 16 e) 문화 : 3 a) 1 점 : 10 문항 (10 점 ) b) 2 점 : 20 문항 (40 점 ) < 발음및철자 > 1-2 번문항 : 발음문제 ; 자음

2005 학년도수능프랑스어해설 a) 발음및철자 : 3 b) 어휘 : 3 c) 문법 : 5 d) 의사소통기능 : 16 e) 문화 : 3 a) 1 점 : 10 문항 (10 점 ) b) 2 점 : 20 문항 (40 점 ) < 발음및철자 > 1-2 번문항 : 발음문제 ; 자음 2005 학년도수능프랑스어해설 a) 발음및철자 : 3 b) 어휘 : 3 c) 문법 : 5 d) 의사소통기능 : 16 e) 문화 : 3 a) 1 점 : 10 문항 (10 점 ) b) 2 점 : 20 문항 (40 점 ) < 발음및철자 > 1-2 번문항 : 발음문제 ; 자음 - 철자가다르면서같은발음이나는문제 3 번문항 : 철자 ; 글자맞추기에의한퍼즐문제 - 단어마지막에위치한자음에관한문제

More information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est pour un sondage. L'enque trice : Excusez-moi. J'ai quelques questions pour un sondage. Vous avez quelques minutes? : O

오늘의대화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C'est pour un sondage. L'enque trice : Excusez-moi. J'ai quelques questions pour un sondage. Vous avez quelques minutes? : O Leçon 06 C'est pour un sondag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과기호나취미를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 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2. 기호나취미를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언어기능 말하기 1. 의견을묻고답하는표현표현을말할수있다. 2. 기호나취미를표현을말할수있다. 읽기일상생활에서의기호나취미와관련된글을읽고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2006 대학수학능력시험프랑스어정답및해설

2006 대학수학능력시험프랑스어정답및해설 2006 대학수학능력시험프랑스어정답및해설 1 2 3 4 5 6 7 8 9 10 1 2 5 2 4 4 1 3 3 1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4 5 2 5 5 3 4 5 4 4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5 2 5 2 1 1 3 4 1 3 제 2 외국어영역프랑스어 I - 정일영선생님 1. 평가요소 : 단어를구성하는철자에관한문제반영쪽수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닭과 독수리

닭과 독수리 닭과독수리 Poule et Aigle Ann Nduku Wiehan de Jager Michelle Kim Korean / French Level 3 옛날옛적에, 닭과독수리는친구였어요. 그들 은다른새들과평화롭게살았죠. 아무도날수 없었어요. Il était une fois, Poule et Aigle étaient amis. Ils habitaient en paix

More information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 프랑스어 1 단계 1. 학습대상 : - 프랑스어를처음접하는분들을위한기초회화강좌 2. 교재 : Initial 1 ( Leçon1 ~ Leçon10) - 상황에맞춘실용적인회화표현과문법이체계적으로정리된프랑스 원서교재입니다. - 다양한그림과어휘표현을통해쉽고재미있게학생들이불어표현을 이해할수있게돕는교재입니다. 3. 교재내용 -프랑스어알파벳발음, 인사법, 자기소개 ( 이름,

More information

<30322DBCADC1A4B3B22E687770>

<30322DBCADC1A4B3B2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20집 2010. pp. 29~64 영화 , 주제 구현을 위한 서사전략 연구* 1)서 정 남 ** 차 1. 들어가는 말 ; 원형적 이야기로 서의 진가쟁주 설화 2. 의 스토 리와 주제 3. 16세기 프랑스인들의 삶의 지형 도와 이 작품의 배경 4. 작품의 씬(scene) 분절 례 5. 이야기의 시점과

More information

How to use this book Preparation My family I have a big family. I have grandparents, parents. I m the oldest in my family. My father is strict. 다양한 생활

How to use this book Preparation My family I have a big family. I have grandparents, parents. I m the oldest in my family. My father is strict. 다양한 생활 LEVEL 2 - A POWER English How to use this book Preparation My family I have a big family. I have grandparents, parents. I m the oldest in my family. My father is strict. 다양한 생활회화 표현은 물론 개인의 의사 표현을 자유롭게

More information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B1B9BEEE5FB9AEC1A6C1F65FC3D6C1BE2E687770>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5 교시 성명 수험번호 1. 밑줄친부분과발음이같은것은? C'est le printemps! 5. 빈칸에공통으로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Mettez la bouteille de vin au. Nous avons voyagé ensemble à peu de.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프랑스어 I 1. 5 출제의도 - 연독에관련된문제 * 연독을해서는안되는경우 a) 주어가도시를나타내는명사, 사람이름의경우나명사인경우 Paris est une grande ville. [ 파리는큰도시이다.] M. D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프랑스어 I 1. 5 출제의도 - 연독에관련된문제 * 연독을해서는안되는경우 a) 주어가도시를나타내는명사, 사람이름의경우나명사인경우 Paris est une grande ville. [ 파리는큰도시이다.] M. D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프랑스어 I 1. 5 출제의도 - 연독에관련된문제 * 연독을해서는안되는경우 a) 주어가도시를나타내는명사, 사람이름의경우나명사인경우 Paris est une grande ville. [ 파리는큰도시이다.] M. Dupont a 40 ans. [ 뒤퐁씨는 40살이다.] Ce garçon aime Marie.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L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 품사별추가문제 +Mini Test 수업목표 : LC & RC 필수기본전략수립및 GRAM 강의계획서 과목 : JUN s TOEIC 700+( 도약 / 단과 ) 2017년 3차강사 : 황준선 교재 : ETS 토익기본서 (RC)+ 수업부교재 (JUN s Toeic 700+)+ 추가문제 + 품사별추가문제 수업목표 : 총체적문장구조의이해 & 확립을통한품사 + 어휘유형 100% 정답및 Part 7 Key Word Location 훈련을통한 350+ 목표

More information

# Comment allez-vous? / Quand est-ce que...? (O) 한정사 + 명사 J'ai invité mesˬamis au dîner. [ 난친구들을저녁식사에초대했다 ] 동사 Vousˬaimez la musique? [ 당신음악좋아해요?] 인칭대

# Comment allez-vous? / Quand est-ce que...? (O) 한정사 + 명사 J'ai invité mesˬamis au dîner. [ 난친구들을저녁식사에초대했다 ] 동사 Vousˬaimez la musique? [ 당신음악좋아해요?] 인칭대 2009 대수능 9 월모의평가 프랑스어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1 4 1 4 1 2 2 3 3 2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5 5 4 3 3 5 3 3 4 1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5 2 4 4 5 5 2 3 5 1 1. [ 정답 ]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프랑스어 I 1. 3 출제의도 - 발음문제중비모음 [õ] 에관계된문제 [ɛ] im, in, aim, ain, inviter [ 초대하다 ] faim [ 허기 ] dans [ 안에] campagne [ 시골 ] e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프랑스어 I 1. 3 출제의도 - 발음문제중비모음 [õ] 에관계된문제 [ɛ] im, in, aim, ain, inviter [ 초대하다 ] faim [ 허기 ] dans [ 안에] campagne [ 시골 ] e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프랑스어 I 1. 3 출제의도 - 발음문제중비모음 [õ] 에관계된문제 [ɛ] im, in, aim, ain, inviter [ 초대하다 ] faim [ 허기 ] dans [ 안에] campagne [ 시골 ] enfant [ 아이 ] [ɑ] am, an, em, en décembre [12월] [õ]

More information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 사인펜은시험장에서배부 ) - 주관식답안은본인이지참한연필이나볼펜, 지우개등사용가능 - 휴대전화는시험전에전원을끄고감독관에게제출해야함 - 기타응시자유의사항은유인물참조 4. 시험장소 가. Paris Université Paris Diderot ( 파리 7 대학 ) 7520 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실시요강 (2014 년 ) 주프랑스대사관한국교육원에서는대한민국교육과학기술부직속국립국제교육원이 주최하는제 34 회한국어능력시험을아래와같이실시하오니관련학생이나 일반인들께서는많이참여하시기바랍니다. 1. 시험의목적 - 한국어를모국어로하지않는재외동포및외국인에게한국어학습방향제시및 한국어보급확대 - 한국어사용능력을측정평가하여그결과를국내유학및취업등에활용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Chapter 1 Chapter 2 C o n t e n t s Chapter 3 Chapter 4 Chapter 1 [불어불문학과 여덟번째 학회지] BORDEAUX 프랑스 서남쪽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포도재배에 적합한 기후와 토양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구를 끼고 있어 와인의 제조와 판매에도 유리하 다. 레드와인과 화이트와인을

More information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3239372D3332312DC1B6BCBABED62DB9D9C5C1C3BC2E687770>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11 집 (2004) pp.1~25 축제와 원형적 세계관 * 1) - 유럽 축제와 한국 축제를 중심으로** 조 성 애 *** 서론 1. 2. 현대 유럽 축제 1.1 1.2 시간성 주요 행동 유형 1.3 불 에 내재된 원형적 세계관 현대 한국 축제 2.1 한국축제와 유럽 축제와의 구 조적 차이점 < 차 례 > 결론 2.2 2.3 참고문헌 물과

More information

2) 연음을해서는안되는경우 1 주어가명사일경우동사와절대로연독하지않는다 Paris / est belle. Durant / arrive de la gare. Mes élèves / ont des devoirs. [Mes enfants aiment la télévision]

2) 연음을해서는안되는경우 1 주어가명사일경우동사와절대로연독하지않는다 Paris / est belle. Durant / arrive de la gare. Mes élèves / ont des devoirs. [Mes enfants aiment la télévision] 200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제 2 외국어프랑스어영역 1. 4 출제의도 : 모음중콧소리가나는비모음에관한문제 éen (1) coréen [ 한국남자 ] [ɛ] ym (2) sympa [ 상냥한 ] ain (3) demain [ 내일 ] in (5) cinq [5] [ɑ] am, an, em, en (4) rendez-vous [ 약속 ] [ɑ] 발음이나는철자들이

More information

2. [ 정답 ] 4 연독과관련하여발음이달라지는경우 1) 연독할때발음이달라지는자음들 d [t : ㄸ ] grandˬartiste grandˬhôtel s lesˬenfants sesˬétudiants [z : ㅈ ] x deuxˬélèves sixˬheures 2) 연

2. [ 정답 ] 4 연독과관련하여발음이달라지는경우 1) 연독할때발음이달라지는자음들 d [t : ㄸ ] grandˬartiste grandˬhôtel s lesˬenfants sesˬétudiants [z : ㅈ ] x deuxˬélèves sixˬheures 2) 연 2008 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제 2 외국어 / 한문영역프랑스어 I 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4 3 4 3 4 4 2 1 5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1 1 2 4 2 3 1 3 4 1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3 2 1 2 2 3 5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2

2 U7 Vocabulary Unit 7 Which One is Cheaper? Clothing a dress some gloves some high heels a jacket (a pair of) jeans some pants a scarf a school uniform a shirt some shoes a skirt (a pair of) sneakers a

More information

2. [ 정답 ] 1 연독에관한문제 - 연독을해서는안되는경우 주어가도시를나타내는명사, 사람이름 Parisˬest une grande ville. [ 파리는큰도시이다.] M. Dupontˬa 40 ans. [ 뒤퐁씨는 40 살이다.] 주어로쓰인명사구 [ 정관사 (le,

2. [ 정답 ] 1 연독에관한문제 - 연독을해서는안되는경우 주어가도시를나타내는명사, 사람이름 Parisˬest une grande ville. [ 파리는큰도시이다.] M. Dupontˬa 40 ans. [ 뒤퐁씨는 40 살이다.] 주어로쓰인명사구 [ 정관사 (le, 2009 대수능 프랑스어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2 1 5 3 2 5 2 4 2 1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4 5 2 3 5 4 1 4 3 4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5 3 3 1 4 1 3 2 3 4 1. [ 정답 ] 2 발음에관한문제모음

More information

수능완성 프랑스어 Ⅰ 회차 페이지 실전모의고사 01회 1 실전모의고사 02회 6 실전모의고사 03회 11 실전모의고사 04회 16 실전모의고사 05회 21 실전모의고사 06회 26 실전모의고사 07회 31 실전모의고사 08회 36 실전모의고사 09회 41 실전모의고사

수능완성 프랑스어 Ⅰ 회차 페이지 실전모의고사 01회 1 실전모의고사 02회 6 실전모의고사 03회 11 실전모의고사 04회 16 실전모의고사 05회 21 실전모의고사 06회 26 실전모의고사 07회 31 실전모의고사 08회 36 실전모의고사 09회 41 실전모의고사 수능완성 프랑스어 Ⅰ 회차 페이지 실전모의고사 01회 1 실전모의고사 02회 6 실전모의고사 03회 11 실전모의고사 04회 16 실전모의고사 05회 21 실전모의고사 06회 26 실전모의고사 07회 31 실전모의고사 08회 36 실전모의고사 09회 41 실전모의고사 10회 46 정답과해설 본교재의 PDF 파일은 EBSi 홈페이지 (www.ebsi.co.kr)

More information

오늘의문장을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La carte postale d'isabelle Daejeon, le 15 juin. Chers parents, J'ai fait un très bon voyage. Après mon arrivée à l'aéroport

오늘의문장을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La carte postale d'isabelle Daejeon, le 15 juin. Chers parents, J'ai fait un très bon voyage. Après mon arrivée à l'aéroport Leçon 11 La carte postal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프랑스어로편지를쓰면사, 날씨를표현하고어떤장소에가기위한교 통수단에관한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날씨를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2. 교통수단과관련된표현을듣고이해한다. 언어기능 말하기 1. 날씨를묻고답하는표현을말할수있다. 2. 교통수단에대해말할수있다. 읽기프랑스어로쓰여진편지를읽고내용을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55호 1면

55호 1면 발행인 전광선 주간 정민환 편집장 장재현 편집위원 곽영주, 박현철, 오 령, 이동현, 이영재, 이정우 이종호, 이홍렬, 정상보, 정연철, 최윤석 취재편집 이정남, 안양수 광고 최강현 전화 3219-6476~9 주소 서울시 양천구 목동 923-5 한국방송회관 15층 제작 여백 2008년 6월 13일(금) 55호 www.tvnews.or.kr 카메라기자의 안전을

More information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1 2 On-air 3 1. 이베이코리아 G마켓 용평리조트 슈퍼브랜드딜 편 2.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 홀릭 리퀴드 편 인쇄 광고 올해도 겨울이 왔어요. 당신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요. G마켓에선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가 2만 6900원! 역시 G마켓이죠? G마켓과 함께하는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 G마켓의 슈퍼브랜드딜은 계속된다. 모바일 쇼핑 히어로

More information

112초등정답3-수학(01~16)ok

112초등정답3-수학(01~16)ok Visang 1 110 0 30 0 0 10 3 01030 5 10 6 1 11 3 1 7 8 9 13 10 33 71 11 6 1 13 1 7\6+3=5 15 3 5\3+=17 8 9\8+=76 16 7 17 7 18 6 15 19 1 0 < 1 18 1 6\1+=76 6 < 76 6 16 1 7 \7+1=55 < 55 15 1 1 3 113 1 5? =60?6=10

More information

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소식지도 나름대로 정체성을 가지게 되는 시점이 된 거 같네요. 마흔 여덟번이나 계속된 회사 소식지를 가까이 하면서 소통의 좋은 점을 배우기도 했고 해상직원들의 소탈하고 소박한 목소리에 세속에 찌든 내 몸과 마음을 씻기도 했습니다. 참 고마운 일이지요 사람과 마찬가지로 HMS News Letter Hot News 2 nd Nov. 2011 / Issue No. 48 Think safety before you act! 국토해양부 지정교육기관 선정 우리회사는 선박직원법 시행령 제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조에 따라 2011년 10월 14일 부 국토해양부 지정교육기관 으로 선정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청년취업아카데미 현장실습 시행

More information

오늘의표현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Au café Le serveur : Bonjour, Madame. Vous désirez? Agathe : Vous avez des crêpes? Le serveur : Non, il n'y a pas de crêpes

오늘의표현를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Au café Le serveur : Bonjour, Madame. Vous désirez? Agathe : Vous avez des crêpes? Le serveur : Non, il n'y a pas de crêpes Leçon 05 Au Café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카페나식당에서음식을주문하고답하는표현과계산서를요구하고음식값을 지불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언어기능 듣기 말하기 1. 카페나식당에서음식을주문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2. 원하는것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3. 식당에서계산서를요구하고음식값을지불하는표현을듣고이해할수있다. 1. 카페나식당에서음식을주문할때필요한표현을말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기본서문

*기본서문 *기본 1~6 2005.8.23 3:35 PM 페이지6 1 unit 다음을 듣고 빈칸을 채운 후, 알맞은 뜻을 찾아 연결하시오. 1 take of her son 그녀의 책을 찾다 2 cooking 그림에 흥미가 있다 3 her book 요리하는 것을 즐기다 in paintings 그녀의 아들을 돌보다 4 be 다음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적절한 것을 고른 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오류분석

오류분석 프랑스어언어요소간일치와학습자오류 김미연 ( 압구정고등학교 ) Kim, Miyeon. (2018). Interlingual correspondence. The learner errors in French learning. Foreig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23, 87-103. L'apprentissage des langues étrangèr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2010. 03www.yakult.co.kr 10 04 07 08 Theme Special_ Action 10 12 15 14 15 16 18 20 18 22 24 26 28 30 31 22 10+11 Theme Advice Action 12+13 Theme Story Action 14+15 Theme Reply Action Theme Letter Action

More information

Leçon 03 On va au restaurant près de la Sorbonn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요일을묻고답하고약속하기위해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 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요일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2. 약속하기표현을듣고이해한다

Leçon 03 On va au restaurant près de la Sorbonn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요일을묻고답하고약속하기위해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 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요일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2. 약속하기표현을듣고이해한다 Leçon 03 On va au restaurant près de la Sorbonn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요일을묻고답하고약속하기위해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 하는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요일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2. 약속하기표현을듣고이해한다. 언어기능 말하기 1. 요일을묻고답할수있다. 2. 간단한약속을할수있다. 읽기전화를통해약속하는표현을읽고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영어-중2-천재김-07과-어순-B.hwp

영어-중2-천재김-07과-어순-B.hwp Think Twice, Think Green 1 도와드릴까요? Listen and Speak 1 (I / you / may / help) 130,131 15 이 빨간 것은 어때요? (this / how / red / about / one) 16 오, 저는 그것이 좋아요. (I / it / oh / like) 2 저는 야구 모자를 찾고 있는데요. (a / looking

More information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52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인권의실효성과경찰수사의효율성간조화 * La Conciliation Entre L'effectivite des Droits de L'homme et L'efficacite de L'enquete de Police au Regard de la Convention et la Cour Europeennes des Droits de L'homme 유주성 ** Ⅰ. 들어가며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기초프랑스어작문

기초프랑스어작문 기초프랑스어작문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 국제문화대학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강의교수 : 문규영 제 3 강 : 한정사, 복수형, 형용사 제 1 강, 제 2 강다시보며 프랑스어특징 1 모든단어는여성형과남성형, 단수형과복수형을구분하여사용한다. N. masculin? 남성형명사는 으로표기 Singulier/Pluriel 복수는거의대부분명사 + '-s' N.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BBFDC7C15FB9DFC0BD2E687770>

<BBFDC7C15FB9DFC0BD2E687770> 철자 L'alphabet A a a [a] B b bé [be] C c cé [se] D d dé [de] E e e [ə/e] F f èf [ɛf] G g gé [ʒe] H h hach [aʃ] I i i [i] J j ji [ʒ i] K k ka [kɑ] L l èl [ɛl] M m èm [ɛm] N n èn [ɛn] O o o [o] P p pé [pe]

More information

08학술프로그램

08학술프로그램 www.kafle.or.kr Foreign Language Teachers Expertise 01 01 02 03 04 05 06 07 한국외국어교육학회 2008년 겨울학술대회 학술대회 관련 문의 좌장: 이강국 (대학원 309호) 13:30~14:00 명사구 내 형용사의 위치와 의미 유은정 이상현 곽재용 14:00~14:30 스페인어 문자체계의 발달과정 연구

More information

<C1F6C0FBBCB3B0E832303134303230325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C1F6C0FBBCB3B0E832303134303230325F65626F6F6B5FBCADB9AEBBE8C1A62E687770> 지 적 설 계 설계자들로부터의 메시지 라 엘 Copyright The Raelian Foundation 2005 이 책은 국제 라엘리안 무브먼트를 통해 저자와 한국어판 번역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완역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의 어떠한 부분도 재출판되거나 검색시스템에 저장되어서는 안 되며, 판권소유자 또는 저작권소유자의 사전 허가 없이 판매 또는 이익취득의 목적으로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3133B9F828C0CCBCF6BFF8292E687770> 프랑스 영화에 나타난 식민통치 - 망향 (1937)을 중심으로- 이 수원(부산외국어대학교) I. 서론 프랑스 시적 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 쥘리엥 뒤비비에Julien Duvivier의 영화 망향 (Pépé le Moko, 1937)을 들 수 있다. 망향 은 장 가뱅Jean Gabin의 돋보이는 연기와 아름다운 대사, 비극적인 사랑으로 널리 알려진 작품으로, 아카데미

More information

2008 대수능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프랑스어해설지 [ 정답 ] 문항 정답 문항 정답 문항 21

2008 대수능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프랑스어해설지 [ 정답 ] 문항 정답 문항 정답 문항 21 2008 대수능 9 월모의평가 제 2 외국어영역프랑스어해설지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4 1 3 2 4 4 3 1 5 2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1 2 4 2 5 4 5 2 1 2 문항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정답 2 5 3 1 1 4 5 3 3 5 1.

More information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b. Note déterminante de degré Niveau TOPIK I TOPIK II Degré Note Obtenue Les candidats sont priés d entrer en sal 45 ème Test de Compétence en Langue Coréenne 2016 Chers apprenants du coréen, nous vous informons que des séances du TOPIK de l année 2016 seront organisées par la Section Education de l Ambassade de Corée

More information

<32302DB3B2C7F6BCF72E687770>

<32302DB3B2C7F6BCF72E687770> 프랑스문화연구 제19집 2009. pp. 487~510 교육적 관점에서 Bourdieu의 언어철학연구* - Langage et Pouvoir Symbolique 를 중심으로 - 1)남 현 숙 **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본론 2.1. 이론적 배경 2.2. 언어교환경제 2.3. 언어와 교육시장 3.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 이 논문의 목적은 언어를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ALLEMAND

ALLEMAND 2 개국어한국어 - 불어범죄피해사전신고서아래피해내용을반영시킨범죄피해신고서를발급하여주시기바랍니다 FORMULAIRE FRANÇAIS-CORÉEN DE PRÉ-DÉCLARATION DE PLAINTE Je vous prie de bien vouloir établir un récépissé de déclaration de plainte selon le rapport

More information

오늘의문장을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Ma famille Je m'appelle Damien. Je suis étudiant en droit à l'université d Angers. J'ai dix-neuf ans. Je suis grand et mince

오늘의문장을보면서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Ma famille Je m'appelle Damien. Je suis étudiant en droit à l'université d Angers. J'ai dix-neuf ans. Je suis grand et mince Leçon 07 Ma famille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가족을소개하면서직업, 나이, 인적사항, 계획등을글로표현하는데주안 점을둔다. 단원목표 언어기능 듣기 말하기 1. 가족관계에대한설명을듣고이해한다. 2. 신분이나직업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3. 나이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4. 사람을묘사하거나인적사항을표현하는글을듣고이해한다. 5. 미래계획에대한표현을듣고이해한다.

More information

2007 학년도 하반기 졸업작품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얄리, 보마빼 (AIi, Bomaye) 외계인간 ( 外 界 人 間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예술전문사 2005523003 안 재 승

2007 학년도 하반기 졸업작품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얄리, 보마빼 (AIi, Bomaye) 외계인간 ( 外 界 人 間 )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예술전문사 2005523003 안 재 승 2007 학년도 하반기 졸업작품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알리, 보마예 (Ali, Bomaye) 외계인간 ( 外 界 A 間 ) 원 사 3 승 극 문 연 전 재 E 숨 } 닮 런 예 m 안 합 과 ; 조 O 자 숨 그, 예 시 국 하 2007 학년도 하반기 졸업작품 아무도 모른다 (Nobody Knows) 얄리, 보마빼 (AIi, Bomaye)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004 go to bed 잠자리에 들다 He went to bed early last night. 그는 지난밤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유의어 go to sleep, fall asleep 잠들다 005 listen to n ~을 (귀 기울여) 듣다 week 1 I lik

004 go to bed 잠자리에 들다 He went to bed early last night. 그는 지난밤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유의어 go to sleep, fall asleep 잠들다 005 listen to n ~을 (귀 기울여) 듣다 week 1 I lik V O C A B U L A R Y DAY 001 014 동사 중심 표현 001 come from ~출신이다; ~에서 오다 Joe comes from Canada. Joe는 캐나다 출신이다. Hamburger came from Hamburg, a city in Germany. 햄버거는 독일의 도시인 함부르크에서 유래했다. 유의어 be from ~ 출신이다;

More information

Breathing problems Pa t i e n t: I have been having some breathing problems lately. I always seem to be out of breath no matter what I am d o i n g. ( Nurse : How long have you been experiencing this problem?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

) .,, 104 . Paris- Télévision,.,, (Tour de France ).,.,.,.,. n- (titre) (secteur public),, - (service public).,,,. France, ), ),, ). Radiodiffusion française, Radiodiffusion et télévision de France(RTF).,

More information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 Guide for U.S. Graduate School Admissions Table of Contents 02 03 04 05 06 08 09 10 11 13 15 21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SERVICE www.leadersuhak.com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More information

Infinity(∞) Strategy

Infinity(∞) Strategy 반복제어 표월성 passwd74@cherub.sungkyul.edu 개요 for() 문 break문과 continue문 while문 do-while문 for() 문 for() 문형식 for( 표현식1; 표현식2; 표현식3) 여러문장들 ; 표현식 1 : 초기화 (1 번만수행 ) 표현식 2 : 반복문수행조건 ( 없으면무한반복 ) 표현식 3 : 반복문수행횟수 fo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의 부모

다문화 가정의 부모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2013, Vol. 6, No. 1, 57-84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 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7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1 호 - 58 -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9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Microsoft PowerPoint Predicates and Quantifiers.ppt 이산수학 () 1.3 술어와한정기호 (Predicates and Quantifiers) 2006 년봄학기 문양세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과 술어 (Predicate),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x is greater than 3. 변수 (variable) = x 술어 (predicate) = P 명제함수 (propositional function)

More information

가정법

가정법 GMAT Grammar Class Textbook The most essential material for GMAT verbal preparation GMAT S/C Grammar Textbook Written by Camille Cho All rights reserved. Anyone may contact the lecturer via camillecho@naver.com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BROWN MAGAZINE Webzine vol.3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More information

2 min 응용 말하기 01 I set my alarm for 7. 02 It goes off. 03 It doesn t go off. 04 I sleep in. 05 I make my bed. 06 I brush my teeth. 07 I take a shower.

2 min 응용 말하기 01 I set my alarm for 7. 02 It goes off. 03 It doesn t go off. 04 I sleep in. 05 I make my bed. 06 I brush my teeth. 07 I take a shower. 스피킹 매트릭스 특별 체험판 정답 및 스크립트 30초 영어 말하기 INPUT DAY 01 p.10~12 3 min 집중 훈련 01 I * wake up * at 7. 02 I * eat * an apple. 03 I * go * to school. 04 I * put on * my shoes. 05 I * wash * my hands. 06 I * leave

More information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거나 소망을 표현하는 어법이다. 가정법은 화자의 심적 태도나 확신의 정도를 나타내는 어법이기 때문 에 조동사가 아주 요긴하게 쓰인다. 조동사가 동사 앞에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거나 소망을 표현하는 어법이다. 가정법은 화자의 심적 태도나 확신의 정도를 나타내는 어법이기 때문 에 조동사가 아주 요긴하게 쓰인다. 조동사가 동사 앞에 chapter 08 Subjunctive Mood Subjunctive Mood 가 정 법 UNIT 39 가정법 과거 UNIT 40 가정법 과거완료, 혼합 가정법 UNIT 41 I wish[as if, It s time] + 가정법 UNIT 42 주의해야 할 가정법 가정법( 假 定 法 )이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거나 앞으로도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에 대해

More information

1_2•• pdf(••••).pdf

1_2•• pdf(••••).pdf 65% 41% 97% 48% 51% 88% 42% 45% 50% 31% 74% 46% I have been working for Samsung Engineering for almost six years now since I graduated from university. So, although I was acquainted with the

More information

중학영어듣기 1학년

중학영어듣기 1학년 PART A Part A Part A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 How do you do? Nice to meet you. Good to meet you. Pleased to meet you. Glad to meet you. How do you do? Nice to meet you, too. Good to meet you, too.

More information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4. 수업의 흐름 차시 창의 인성 수업모형에 따른 단계 수업단계 활동내용 창의 요소 인성 요소 관찰 사전학습: 날짜와 힌트를 보고 기념일 맞춰보기 호기심 논리/ 분석적 사고 유추 5 차시 분석 핵심학습 그림속의 인물이나 사물의 감정을 생각해보고 써보기 타인의 입장 감정 World Special Days 1. 수업 목표 과목 영어 학년 6 학년 내용 목표 인성 목표 언어 목표 여러 기념일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기념일을 만들고 소개할 수 있다. 소외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들에 대한 배려와 관심의 필요성을 깨달음으로써 타인의 입장에 감정 이입, 배려 등의 요소를 기를 수 있다. 기념일이나 특별한 날짜를 묻고 대답할

More information

야쿠르트2010 9월재출

야쿠르트2010 9월재출 2010. 09www.yakult.co.kr 08 04 07 Theme Special_ Great Work Place 08 10 12 13 13 14 16 18 20 22 20 24 26 28 30 31 24 06+07 08+09 Theme Advice Great Work Place 10+11 Theme Story Great Work Place 4 1 5 2

More information

PDF

PDF 02 08 14 16 18 22 24 26 30 32 36 38 40 42 44 46 48 49 50 2 2012. 09+10 3 4 2012. 09+10 5 6 2012. 09+10 7 8 031-784-4898 www.library1.nhn.com 2012. 09+10 9 10 02-2611-1543 http://lib.guro.go.kr 033-256-6363

More information

오늘의표현를보고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Bonnes vacances! Isabelle : Salut,. Joyeux anniversaire! Tiens, des fleurs pour toi. : Oh merci! Je les trouve très belles. E

오늘의표현를보고 3 회반복하여따라읽어보세요. Bonnes vacances! Isabelle : Salut,. Joyeux anniversaire! Tiens, des fleurs pour toi. : Oh merci! Je les trouve très belles. E Leçon 9 Bonnes vacances! 단원설정취지 본단원에서는여가활동과바캉스계획에관해묻고답하는표현을구사할수있도록하는 데주안점을둔다. 단원목표 듣기 1. 날짜, 요일및기간을묻고답하는표현을듣고이해한다. 2. 미래의계획과희망에대한표현을듣고이해한다. 언어기능 말하기 1. 날짜, 요일및기간을묻고답할수있다. 2. 미래의계획과희망사항에대해간단히대화를할수있다. 읽기여가활동이나여행계획에관한글을읽고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맛있는 한국으로의 초대 - 중화권 음식에서 한국 음식의 관광 상품화 모색하기 - 소속학교 : 한국외국어대학교 지도교수 : 오승렬 교수님 ( 중국어과) 팀 이 름 : 飮 食 男 女 ( 음식남녀) 팀 원 : 이승덕 ( 중국어과 4) 정진우 ( 중국어과 4) 조정훈 ( 중국어과 4) 이민정 ( 중국어과 3) 탐방목적 1. 한국 음식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경제적 가치에도

More information

pagoda21.com/pagodatoeic 319_Part 5 [ 문법 : 어휘 = 21 : 전치사, 3 2 문장구조 / 수일치, 2 명사, 2 형용사, 2 부사, 2 대명사, 2 접속사, 2 1 태, 1 관계사, 1 부정사, 1 분사, 1 0 시제, 0

pagoda21.com/pagodatoeic 319_Part 5 [ 문법 : 어휘 = 21 : 전치사, 3 2 문장구조 / 수일치, 2 명사, 2 형용사, 2 부사, 2 대명사, 2 접속사, 2 1 태, 1 관계사, 1 부정사, 1 분사, 1 0 시제, 0 319_Part 5 [ 문법 : 어휘 = 21 :9 5 4 3 전치사, 3 2 문장구조 / 수일치, 2 명사, 2 형용사, 2 부사, 2 대명사, 2 접속사, 2 1 태, 1 관계사, 1 부정사, 1 분사, 1 0 시제, 0 동명사, 0 Part 5 유형별출제개수 문장구조 / 수일치 (2) 103. 조동사 + 동사원형 (S can ------- wood damage):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번 대화를듣고, 남자의심정으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y,Mark.WhatareyoudoingthisSaturdaynight? M :Nothingmuch.I m probablyjustgoingtostayhome. W :Oh,realy? M :Yeah.Ireal 2012 년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중학교 3 학년영어 지금부터듣기평가를시작하겠습니다. 선다형 1 번 ~15 번과서답형 1 번 ~3 번 문제는듣고푸는문제입니다. 녹음내용을잘듣고물음에답하기바랍니다. 내용은한번만들려줍니다. 1번 대화를듣고, 두사람이대화하고있는장소로가장알맞은것을고르시오. W :Helo.MayIhelpyou? M :Yes,please.I dliketobuyanew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