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장애인과성소수자 1) 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들어가며 장애인의성적욕구에관해토론하는자리에서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를함께논의한다는것은어떤의미일까? 아마도많은이들이그답을궁금해할것같다. 해답은굉장히다양할수있겠지만, 이발제를통해서몇가지공통된점과차이점들을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7 장애인과성소수자 1) 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들어가며 장애인의성적욕구에관해토론하는자리에서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를함께논의한다는것은어떤의미일까? 아마도많은이들이그답을궁금해할것같다. 해답은굉장히다양할수있겠지만, 이발제를통해서몇가지공통된점과차이점들을살"

Transcription

1 15 장애인과성소수자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 경력 : ( 현 ) 장애여성공감이사 ( 현 ) 성적지향 성별정체성법정책연구회상임연구원 ( 현 ) ' 한국 LGBTI 커뮤니티사회적욕구조사 ' 책임연구원 ( 전 ) 공익인권법재단공감객원연구원

2 17 장애인과성소수자 1) 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들어가며 장애인의성적욕구에관해토론하는자리에서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를함께논의한다는것은어떤의미일까? 아마도많은이들이그답을궁금해할것같다. 해답은굉장히다양할수있겠지만, 이발제를통해서몇가지공통된점과차이점들을살펴보고, 서로의경험이교차됨으로써섹슈얼리티에대한이해를넓히고, 새로운시각을만들어나가는기회가되었으면한다. 물론이러한작업은이미진행되고있다. 최근에열린 2014 퀴어문화축제에서장애여성공감은 사랑은혐오를이긴다 2), 장애와퀴어의사랑 이라는현수막을들고퀴어퍼레이드에참여했고, 장애와성소수자를병리화하고비정상화하는의학적담론과사회적낙인에대한공통의인식과연대감을키워가고있다. 개인적으로는몇년전함께활동하던중증뇌병변장애여성이성정체성을고민하는것을알게되었다. 그는이러한고민을다른장애인동료에게이해받을수없다고생각했기때문에알리고싶어하지않았다. 주변의장애인동료들은성정체성의다양성에대한이해가낮고그러한문제가장애인과는별개라고생각하기때문에고민을나눌동료가없었다. 또한레즈비언클럽에도찾아가고, 온라인커뮤니티에도가입을했지만, 레즈비언커뮤니티또한장애에대한관심이나이해가없었고, 특히나연인관계를맺을수있는가능성이있는상대로인식하지않았다. 또한 1) 성소수자는주로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등을말한다. 인간이가진성적이끌림이나관계의방식을설명하는성적지향 (sexual orientation) 과성별에대한자아정체성이나표현방식을설명하는성별정체성 (gender identity) 의차원에서주류와다른방식의정체성을갖거나표현하거나타인과관계를맺는이들을성소수자라고한다. 2) 사랑은혐오보다강하다 는 15 회퀴어문화축제공식슬로건이었다.

3 18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남성트랜스젠더를위한온라인커뮤니티에청각장애인과뇌병변장애인이가입해서활동하고있지만, 성전환수술이장애에미칠영향에대해서상담할수있는전문가나커뮤니티가부재하고, 청각장애와언어장애를가지고있는탓에온라인커뮤니티를넘어선참여는사실상어려운상황이다. 따라서장애를가진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나인권의문제는어디에서도드러내기쉽지않은조건에있다. 섹슈얼리티와정상성 이자리에서이야기하는 성 은섹슈얼리티 3) 로표현할수있다. 성이라는단어는섹스, 성별등다양한의미로사용될수있지만, 섹슈얼리티는섹스와젠더를포함하여성을둘러싼문화, 규범, 관행을포괄하는단어로사용한다. 섹슈얼리티는한사회의도덕관념에상당히연관된다. 몇살부터섹스를할수있다고할것인가, 부모의동의없이결혼이가능한나이는몇세부터인가, 언제부터자율적인의지로섹스를할수있다고간주하고, 어떤섹스가불법이라고규정할것인가, 어떤대상과의섹스는비난받을만한가, 어떠한상황에서어떠한상대와하는섹스가바람직한가, 가장바람직한의미의섹스는무엇인가등의이러한문제들은미리인간에게주어진혹은결정된조건이아니다. 시대에따라변화해오기도했고, 현재에도각자가가진종교적, 정치적신념이나정체성, 삶의양식에따라다양한입장을가지고불법과합법을넘나들면서, 정상성과비정상성을가로지르며성적실천들이행해지고있다. 주어진조건과선택한조건 사회적인소수자집단이라고불리는장애인과성소수자는비장애인과비성소수자의경험과관점으로만들어진역사와관행, 가치체계에서차별이나낙인을경험한다. 정상적이지않은신체적, 정신적조건을가지고있다고판단되는장애인과 3) 섹슈얼리티란성적인욕망들, 성적인정체성및성적실천을의미하는것으로성적인감정과성적으로맺게되는관계들을모두포괄하는개념이다. 섹슈얼리티란사회구성론적관점에서개념화한것으로성을다양한사회문화적맥락들내에서모든사회관계들과의작용을통해구성되는것으로보는개념을말한다. 조영미, 한국페미니즘성연구의현황과전망, 섹슈얼리티강의, 동녘, 1999.

4 19 성소수자들은동정을받거나혐오를받기도한다. 주로장애인은자신의의지와무관하게출생시주어진조건이나불의의사고로인해서, 혹은건강을위협하는개인적, 사회적조건으로인해서장애가주어진사람으로인식되기때문에동정을받는다. 반면성소수자가자신의의지와무관하게비규범적인성적지향이나성별정체성을타고났다고인식하는사람들은동정을하기도하지만, 스스로그러한삶의양식을선택하고성적으로 타락 했다고믿는사람들은성소수자를수치스럽고혐오스러운집단이라고비난하기도한다. 4) 따라서섹슈얼리티를둘러싸고장애인을차별하는방식은능력에따른체계적인배제와주체성의무시, 실질적권한의박탈이라면성소수자의경우에는도덕적낙인이강하게작동하며스스로성소수자라는정체성을감추도록강제한다. 성소수자가자신이누구인지밝힐수없다는점은국민, 시민, 주민으로서성소수자가사회적지위를갖는것을불가능하게하고, 일상적인관계에서자신의정체성과성적인친밀성을갖는관계들을이해받고전인적인소통을할수있는가능성을차단한다. 따라서자신이성소수자임을커밍아웃하고, 자신이어떤 ( 성별 ) 정체성을가지고, 어떤상대와성적친밀성에기반한관계를맺는지를드러내는것은정치적인문제가된다. 또한장애인, 특히발달장애인은성적이지만자신의정체성이나욕구자체에도무지하고다루거나통제할수없다고보는인식은발달장애인이규범적이지않은성별표현이나성적지향을드러낼때, 그것을 여전히미숙함 의증거로채택될뿐, 정체성으로인정되는것은더욱어렵다. 5) 4) 성적지향을타고나는지, 선택하는것인지는여전히논쟁적이다. 그러나타고나는가, 선택하는것인가가동성애나양성애라는성적지향을비정상화하는근거가되지는못한다. 이성애도그러한규정에서피해갈수없기때문이다. 분명한것은타인의강요로바뀔가능성은거의없으며그러한시도는인권침해를가져온다. 성적지향에대한유전학적논의를생물학적인결정론이아닌생물학적, 행동학적논의는다음을참조. 조안러프가든지음, 노복태옮김, 진화의무지개, 뿌리와이파리, ) 모든발달장애인은이성애적이라는것이다 (Corbett et al., 1989). 그러나 10% 또는그미만의발달장애인을포함한북미사람들이동성애적경향이있다 (Cole & Cole, 1993). Hingsburger (1993) 는동성애적성향을가진발달장애인이접하는 소수중의소수 의문제들에대해논한적이있다. Coleman 과 Murphy(1980) 는발달장애인기관에직원들을대상으로조사한바가있다. 그들의연구에의하면직원들이성교육을높이평가하고 (75%), 자위행위를인정하면서도 (73%), 이성간의애무 (42%) 와성관계 (32%), 동성애행위 (23%) 에대해서는덜용납하는것으로조사됐다., Dorothy M. Griffiths 외편, 전현일 ; 이인영역, 윤리적딜레마 : 성과발달장애,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p29.

5 20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탈성애화와과잉성애화 섹슈얼리티를둘러싼차별과낙인은장애인과성소수자에게다르게작동되어왔다. 장애인의경우성적주체성이없거나발휘하기힘든조건을가졌다고전제하고, 특히장애여성에게는섹슈얼리티를차단하는 보호 가최선이라고여겨왔다. 성폭력의대상이될때는보호하지만, 성적실천이나재생산권리를존중받고자할때도차단이라는 보호 가최선이라고주장되어왔다. 물론이러한 보호 는언제나실패해왔다. 한편장애남성의경우는성적권리를주장하기위해서종종성차별적논리나구조를활용하기도한다. 남성으로대접받기위해서여성과의섹스가자아존중감에필요하며, 남편으로대접받기위해서아내를필요로하며, 때로는성을구매할수있는능력을보조하라고국가에요구하기도하였다. 장애인은타인에게성적대상, 성적상대가될수없다는강력한전제나성적폭력의피해자라는고정관념이큰좌절감을가져온다. 그에반해성소수자의경우, 특히남성동성애자 / 양성애자의경우는과잉성애화라는낙인을받는다. 소위 문란하다 는남성동성애자의경우는생식과관련없는, 애널을이용한, 익명의상대와섹스를한다는것이다. 그런데이러한낙인은남성동성애자들의이러한성적실천의양식이남성이기때문인지, 동성애자이기때문인지를설명하지못하며, 남성을다른남성이성적대상, 성적상대로삼을수있다는 공포 에기인하는바가크다. 엄밀히말해서성적인실천의양식은성적지향에따라나누어지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한편여성동성애자의경우위협적인존재라기보다는남성혐오자로보거나, 여성동성간의관계를불완전한성적관계로평가하고 병리적인우정 으로가치절하는인식이크다. 피해자와가해자 장애인을성적인무능력자혹은피해자로인식하는것은성적폭력을예방하도록돕기보다는오히려성적폭력을유지하는데강한영향을줄수있다. 성적폭력은신체적구조나능력의문제가아니라다른신체를가진이들을어떠한시선으로바라보고, 어떤방식으로장애를가진이들과관계맺는가가핵심이기때문이다. 특히나언어장애, 시청각장애, 발달장애등을가진장애인들은언어적 / 비언어적의

6 21 사소통을다른방식으로하기때문에그것을알아들을능력이없는비장애인들은 다름 을 취약함 으로만드는권력을행사하고그것을가장의도적이고잔인하게무시하고모욕, 착취하는방식인성적폭력을행사하는것이다. 이러한폭력은부부, 가족, 이웃안에서가장빈번하게발생한다. 이는현재의성차별적인문화속에서강화된다. 폭력을당하는장애인은그의성별과관련없이 여성화 된다. 이성혹은동성간의관계에서 여성화 된다는것은성적폭력의대상이된다는것을의미하며장애로인해 여성화 가내포하는취약함이더욱강화되는것이다. 한편발달장애인은자신의성적행동을통제할수없는 위험 한존재로다루어지는경우가많다. 적절한장소에서, 적절한횟수로자위를할수있는지, 상대에게자신의성적욕구를표현할때상대방의의사를적절하게파악하고동의를구할능력이있는지를의심받는다. 발달장애인을위한교육과적절한의사소통훈련의필요성에대해긍정하는관점은당연시되고있지만발달장애인의성적욕구와실천을다른가치와모순되거나다른가치를위해서희생할수있다고보는관점은여전히존재한다. 이러한관점은발달장애인에대한이해의방식이기도하지만섹슈얼리티에대한특정한관점에서기인하는것이기도하다. 한편성소수자는성적가해자라는낙인을받는다. 특히남성동성애자가다른남성을 여성화 할수있다는두려움이다. 동성애혐오증을어떤이는 남성이여성을대하는방식으로, 어떤남성이다른남성을그렇게대하는것에대한두려움 이라고정의한다. 이러한관계는단지생각지못한성적실천을경험하는것에서끝나지않고, 자신의남성정체성을위협하고, 남성으로서가지는사회적지위를박탈할것에대한비합리적인공포이다. 섹슈얼리티가핵심적인정체성이나성별에대한정체감, 사회적지위와관련되는이유이다. 그러나여성적인성별표현을하는남성동성애자를비롯한대부분의성소수자는학교, 군대, 직장등집단생활을하는곳에서성적인가해자가되기어렵다. 성소수자라는것을밝히는것자체가차별로이어질수있는상황에서성적으로적극적인행위를하거나, 폭력의가해자가되는것은더욱어렵기때문이다. 실제로군대에서동성간성폭력의가해자의대부분은이성애자남성이라는조사결과를통해확인할수있다. 6) 질병화, 질병의전파자와우생학 6) 국가인권위원회, 군대내동성간성폭력실태조사, ( 연구수행기관 : 한국성폭력상담소 ), 2004 참조.

7 22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장애인운동은장애를병리화하는것에맞서서장애를고쳐야할문제적인질병이아니라신체적인조건으로긍정하고, 장애를가지고살아가면서만나는사회적인장벽을제거하기위해서애쓰고있다. 장애를병리화하는것은장애에대한진단, 처치, 관리를의사를비롯한전문가에게주도권을주고, 의학적인모델에따라손상의정도로장애인을분류하고, 가능하면 정상인 에가깝게재활하고자하는결과를가져온다고보기때문이다. 이는의료의역할을평가와수정하는결정권을행사하는제도가아니라장애인의건강증진의관점에서지원하는역할을부여하고자하는것과관련이된다. 동성애가미국정신의학회에서작성한정신질환목록에서제외된것이 30년전이지만여전히동성애의원인을병리학적관점에서밝히려는시도는끝나지않았고, 트랜스젠더를성주체성장애 7) 로규정하는의료적모델은국내에여전하다. 8) 의료적인모델에서트랜스젠더는정신적으로자신의성별정체성에혼란을느끼는사람이며, 정신과진료를통해서일정기간치료를시도해도나아지지않을때, 호르몬요법이나외과적수술을통해서자신이인식하는성별에맞게신체를전환하는사람들이다. 그러나많은트랜스젠더는자신이성주체성장애라는정신장애를가지고있다고여기지않는다. 정말혼란스러워하는것은태어날때와다른성별정체성을가지고있는사람들을보는타인과사회인것이다. 물론트랜스젠더는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살아가기위해서의료적조치를받기도하다. 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살아가기위해서, 자신이느끼는신체에대한불편함을해소하기위해서, 타인에게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인식하도록하기위해서, 의료적인조치를필요로한다. 그러나모든트랜스젠더가똑같은방법과정도로의료적조치를원하거나실행하는것은아니다. 자신에게필요하고, 자신의신체적, 정신적건강을증진시키는방법으로할수있도록선택해야하고, 의료인과기관은그것을지지하고지원할수있어야한다. 또한현재한국의료계에서동성애를정신질환으로보는것은아니지만, 민간차원에서는동성애를치유해야할정신질환이나성중독으로보고, 7) 성주체성장애는임상적인의미로고통을받거나사회적, 직업적, 다른중요한영역안에서기능적손상때문에강하고지속적인젠더교차정체성을갖거나그의섹스나섹스에대한젠더규범안에서부적절함에대한지속적인불편감을느끼는것을말함. - Standards of Care for the Health of Transsexual, Transgender, and Gender Nonconforming People (7version), World Professional Association for Transgender Health(WPATH) 발간. 8) 국제질병분류체계상의정신장애진단및통계편람 (DSM-V) 에서성주체성장애 (gender identity disorder) 를성별위화감 (gender dysphoria) 으로변경함.

8 23 상담이나정신과적치료를통해서치료해야한다고주장하는개신교계집단이있 다. 따라서의학을둘러싼담론과실천은모두과학적이거나중립적인것은아니 며, 때로장애인이나성소수자를지원하고자하는기관에서내담자를의학이나과 학의이름으로행해지는반인권적상황에처하도록만들기도한다. 장애와성적지향, 성별정체성을탈병리화하는것은섹슈얼리티에대한이해에 따른것이다. 이는특히우생학과관련이된다. 9) 많은유형의장애들이근거없는 믿음으로인해장애여성들이임신과출산의과정에서두려움이나죄책감을느끼거 나재생산권리를박탈당하거나포기한다. 언뜻 유전과학 처럼보이는이러한문제 들은비과학적인 전염의은유 일뿐이다. 장애를잘못된것, 고쳐야할것, 죄나 업보로보는인식들은잘못된상황, 고쳐야할상황, 죄나업보에기인한것으로 보는상황에장애를통해서설명하는방식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한편으로는 장애여성의성적건강은모성권으로동일시하는경향이있다. 그러나장애여성은 신체적, 정신적제한점으로인해서 부적합한 어머니라는평가를받으며, 어머니가 되지않겠다고선택하는것은주체적인선택이라기보다는체념이나포기로읽힌다. 이러한상황에서장애여성에게임신과출산을결정할권리가있다고평가하는것 은불가능하다. 또한성적지향과성별정체성의특정한방식은전염이나중독으로상상되고, 따 라서성소수자에대한혐오감을표출하는사람들은공공장소나미디어에서성소수 자들이재현되거나드러나는것을반대한다. 그런데규범적인성적지향과성별정 체성은언제나흘러넘치고장려되고광고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 특정한방식의 그것들은금지되어야한다는논리는설득력을얻기어렵다. 인생은아름다워를보 고게이가된내아들에이즈걸려죽으면 SBS 가책임져라 와같은광고 10) 를보고 사람들은 드라마보고게이가되면카이스트보면카이스트학생이되는것이냐 와 같은말로조롱했지만, 그런식으로전염이되지않는성질의문제라는것뿐만아 니라설사영향이있다고해도, 나쁜영향이라고보는것에대해서도이견이있다. 이런상황에서장애를가진게이나레즈비언, 트랜스젠더에게재생산과관련된결 9) 1890~1940 년대가장영향력있었던우생학은범죄자, 정신이상자, 정신박약자, 질병자등사회적능력을떨어트리는사회적부적응자가사회혼란의원인이라고보고우생학적인방식으로이를개선하려고했다. 또한우생학의선구자인골턴은알코올중독, 성적방종, 빈곤, 폭력성범죄, 사기등과같은행동적특성도유전되는것으로판단하고재생산권리를제한해야한다고주장했다. 김호연, 미국우생학운동의재검토, 1890 년대 년대, 미국사연구 26 집, ) 2010 년 9 월 29 일조선일보 35 면하단광고.

9 24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정권, 성적지향에따른차별없이평등한성적권리가존중되고있다고볼수없을것이다. 11) 20세기초반의우생학은장애인과동성애자를 줄이기 위한프로젝트로활용되었으며, 우생학의영향아래장애인과동성애자등은범죄화가되었다. 이에따라국가에의한강제불임수술을시행하기도했다. 현재남아있는강제불임시술은트랜스젠더에게남아있다. 트랜스젠더가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바꾸려면생식능력제거수술을해야만한다. 소위아버지가임신을하거나, 어머니가정자를제공하는혼란을막아야한다고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이문제는간단하지않다. 사회적으로혼란스러움을막겠다는것이한사람의신체에침습적인수술을정당화하며신체의온전성을해치는것이수용되는시대는지났다. 따라서특정한방식의성적지향과성별정체성을탈병리화하는것은단지성소수자를 정상화 하거나일부의비정상적행위들을정상범주에포함시켜주는것이아니라섹슈얼리티의어떤부분을질병으로보는지, 그리고그러한인식이어떻게변화할수있는가를보여주는과정이다. 섹슈얼리티와권리 WHO는 1975년성적건강을세가지구성요소로정의내린다. 첫째, 사회와개인적윤리에부합된성과생식행위를즐기고자제할수있는능력, 둘째, 성적반응을억제하고성관계에부정적영향을주는공포, 수치심, 죄책감, 그릇된이해를받지않는것, 셋째, 성이나생식기능에지장을줄수있는신체적결함, 질병, 결핍이없는것이라고한다. 그러나 윤리에부합된성, 신체적결함, 질병, 결핍이없는것 등의문구들은 윤리 에대한규정, 신체적결합이나질병, 결핍이장애와어떤관련이있는지등에대한충분한고려가있었다고보기어렵다. 대한성학회는 1999년홍콩선언에서다음과같이밝힌다. 성은인간실존에있어 11) 생산적인 남성 역할과보살피는 여성 역할에서모두벗어나있는장애여성은이중억압을경험하고, 어떤면에서전통적이지않아도될 자유 가있다. 그러나그들이전통적이지못한역할을구하려고할때, 예컨대직업을가지려하거나비혼모가되려하거나레즈비언이되거나, 정치적인영역에진입하려고할때, 그러한결정들은선호하기보다는오류로여겨진다. Disabled Lesbians: Challenging Monocutural Constructs, Corbett Joan O Toole,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y.

10 25 불가분의요소이다. 이러한성이완전히발달하기위해서는인간의기본적인욕구인접촉의욕망, 밀접함, 마음의표현, 쾌락, 온유함과사랑들이만족되어야한다. 성은개인과사회구조간의상호관계에서이루어진다. 완전한성의발달은개인, 대인관계, 사회의건강에필수적인것이다. 성적권리는천부적인자유, 존엄, 그리고모든인간사회의평등에기초하는어디에서나인정되는인권이다. 건강이인간의기본권이므로성적건강도또한기본권이어야한다. 인간과사회가건강한성을발전해나가기위해서는아래와같은성적권리가모든사회에서갖은수단을동원해서인정되고, 도모되고, 존중되고, 보호되어야한다. 성적건강이란이러한성적권리를인정하고, 존중하고, 실행할수있는분위기가되어있을때이루어지는것이다. 성적권리를인권이자건강권리의차원으로놓기위한의식적인노력이보이는서문이지만, 그것을강조하다보니모든사람에게성이기본적인욕구로서동일하게전제되는부분이나애정이결핍된성행동이성적다양성에들어갈수있는지없는지등여전히논쟁적인부분들이있다. 또한이러한권리들이누구를향해있는가, 이권리를침해하는사람은누구이고, 이권리를보호하기위해서개인과사회와국가적차원에서는무엇을해야하는지논의가필요하다. 성적인건강을해치거나침해하는것으로부터보호받을권리는명확하지만, 사랑받을권리가어떤권리인지, 누구를향한것인지는명확하지않다. 일부장애남성은자신의성향유권을위해서국가에게성구매를허용하라는요구를한다. 12) 왜장애남성의성적건강증진이성구매의방식으로이루어져야하는지, 그것을왜국가가보장해야하는지, 성을판매하는사람들은단지상업적인목적인지, 장애인의성적건강을증진시키는공공적역할을하는사람으로참여하는것인지모호하다. 성소수자의성적권리는어떠한가? 성소수자를혐오하는이들은공공연하게성소수자의존재를, 특히나성소수자의성적행동과관련된표현들을드러내지말것을요구한다. 보고싶지않음, 청소년에게성소수자로부터보호받아야함을권리로내세우는것은누구의성적건강을보호하는것인가.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현재의구도에서어떤사람의권리를선택적으로인정하는것이아니라여전히논쟁적이고비과학적미신과종교적신념, 성자체에대한혐오와두려움을극복할수있는방안이필요하다. 장애인의성이두려운이유 12) 쟁점에관한자세한논의는다음을참고. 이진희, 성적욕망의조건과서비스, 장애여성운동 15 년동안의사고, 장애여성공감, 2013.

11 26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는장애인에대해서무지하기때문이다. 성소수자또한마찬가지이다. 성적권리 와건강을증진하는방법은무엇보다당사자들의의사가전달될수있는통로를확 보하는것에서시작한다. 나가며 위의논의를통해서장애인과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에관해몇가지쟁점이나주제를논의하였다. 장애인과성소수자는사회적인차별과낙인을받는공통적인소수자집단이지만, 섹슈얼리티와관련해필요한사회적지원이나변화해야하는지점은상당히다르다. 트랜스젠더나간성의경우생식능력제거수술이나성기성형수술, 타고난신체적조건등으로인해생식능력이나성적기관의기능이없거나다를수있어서관련된의료인을비롯한전문가들의도움이나지원이필요할수있고, 트랜스젠더가아닌성소수자의경우차별과낙인의내면화나외부적영향으로인해파트너관계나성적실천에관한심리적인상담이나지원을필요로할수있다. 특히나이러한성소수자가장애를가지고있을경우스스로존중감이나정체성에대한긍정적인인식을가질수있는자원이부족할가능성이많다. 장애를가진성소수자는성소수자가그러한것처럼자신의존재를드러내는것이성소수자집단내외부적으로필요하다. 이를통해 1. 이성애자를전제로한장애인의성적권리, 재생산권리보장모델에대한제고 2. 발달장애인이나정신장애인의성정체성고민을장애탓으로돌리고무시하거나왜곡하지않는것 3. 성소수자의경험과장애인의성적경험을교류함으로써섹슈얼리티를둘러싼정상성, 규범, 권력에주목하고평등과인권을향하는방법을고민하는것 4. 자신의경험을포함한섹슈얼리티자체에대한사유와해석을끊임없이하는것등의과제를생각해볼수있다. 우리가누군가의경험을듣고, 함께해석하고, 방법을찾아가기위해서우리가현재어떤위치에서있는지, 현재의위치는어떻게만들어졌는지, 현재의위치에서누가누락되고정당하지못한평가를받고있는지끊임없이질문하지않는다면그것은영원히미지의공포로남아있을수밖에없다. 특히나섹슈얼리티는사회적이면서도개인적이고, 미세한권력이작동하면서도내밀한욕구와열망이공존하는영역이기때문에섹슈얼리티를 다룰수있는 능력은자연스럽게주어지지않는다.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LQSGRGDBGMSK.hwp

LQSGRGDBGMSK.hwp 성매매와젠더이슈 최인숙(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교수) 1. 한국사회의성문화 한사회가일정한성개념과규범을갖고있을때사회구성원은모두직, 간접적으 로성사회화과정의대상이된다. 이때관념적인차원에서의규범은결혼및가족 제도등법과제도를통해구체화되며경제구조, 기타사회적절차등이서로결합 하여하나의성규범을유지하게된다. 우리사회의성규범은단일하기보다는이중의논리체계가공존하고있는것으로보 인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주_ìž¥ìŁ€ê°œë–’ê³¼ 모듸

Microsoft PowerPoint - 1주_ìž¥ìŁ€ê°œë–’ê³¼ 모듸 장애의개념과모델 윤상용 ( 충북대학교아동복지학과교수 ) 주요학습문제 장애란무엇인가? 장애개념은변화하는가아니면변화하지않는가? 장애개념의변화가보여주는특징은무엇인가? 우리나라장애인관련법률에서는장애를어떻게정의하고있는가? 장애인명칭 우리나라 심신장애자 (1981), 장애인 (1989), 장애우 장애인 : 세상으로부터막히고, 그래서세상으로부터벗어나있는사람중국 잔질인 :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³ª´®ÅÍ61È£-Ãâ·Â

³ª´®ÅÍ61È£-Ãâ·Â Contents issue 2 4 6 8 10 info. in common 12 18 20 23 27 29 32 survivor s voices edutainment 34 36 40 44 45 46 51 54 56 57 report & membership 58 60 61 62 63 64 65 66 68 issue 2 K orea S exual V iolence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eco-academy(....).hwp

eco-academy(....).hwp Ⅰ. 환경과 더불어 사는 인간 Ⅱ. 깨끗한 공기로의 회복 Ⅲ. 맑고 풍부한 물 Ⅳ. 흙을 살리는 길 Ⅴ. 자원으로서의 폐기물 Ⅵ. 지구적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 Ⅶ. 여성과 환경 - 에코페미니즘 Ⅰ. 환경과 건강 그리고 질병 Ⅱ. 환경 호르몬 Ⅲ. 약물 오 남용 및 중독의 이해 Ⅳ.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먹거리 Ⅴ. 친환경적 농업 Ⅵ. 건전한 소비 - 효율적인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hwp

hwp 사회학습망구축방안 ii 요약 요약 i iv 요약 요약 v vi 요약 학교교육체제 정규학교교육의공식교육 평생학습체제 사회학습망체제 평생교육기관의공식, 비공식교육 사회제도를통한공식, 비공식, 무형식학습 요약 v 회사 언론 학습망 기업체 평생교육기관, 단체 도서관박물관 NGO 공공기관대학 사설학원 종교 학습공동체 제도 지역사회 가정 학교교육체제평생학습체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 20주년 기념 LGBTI 한국 LGBTI 커뮤니티사회적욕구조사주요결과 한국 LGBTI 커뮤니티사회적욕구조사주요결과 제가열살때쯤이었던 1992년도였던걸로기억해요. TV 채널을돌리다가제눈과마음이고정됐던프로가있었죠! 동성애, 게이 라는단어를처음접하게됐던 그것이알고싶다 TV 스크린을통해바라본나와같은사람들의삶은내가살고싶지않은삶이었어요.

More information

<C0E5BED65FBCBAC0CEB1C75FB8C5B4BABEF35FB8F0C0BDC1FD5FB3BBC1F62E687770>

<C0E5BED65FBCBAC0CEB1C75FB8C5B4BABEF35FB8F0C0BDC1FD5FB3BBC1F62E687770> 01 ( 사 ) 장애여성공감편 [ 발달장애청소년을위한성폭력예방교육가이드 ] 1 02 ( 사 ) 탁틴내일편 [ 장애 비장애통합성인권교육프로그램집 ] 45 03 ( 사 ) 경원사회복지회부설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편 [ 장애성인권교육매뉴얼모음집 ] 115 본매뉴얼모음집의내용은각단체의의견으로,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혀둡니다. 펴내는글본매뉴얼모음집은장애성인권교육에활용할수있는교재및교구로,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혐오의 시대에 맞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12가지 질문

혐오의 시대에 맞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12가지 질문 1. 동성애는 무엇인가요? 1 혐오의 시대에 맞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12가지 질문 목차 책 머리에 4 제1부 1. 동성애는 무엇인가요? 섹슈얼리티의 다양성 10 2. 트랜스젠더는 누구인가요? 젠더의 다양성 19 3. 커밍아웃, 왜 하는 걸까요? 소통과 해방 27 제3부 8. 트랜스젠더는 왜 법적으로 성별을 변경하려고 하나요? 법 앞의 인정 72 9. 왜 동성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¼º¸Å¸Å°¡À̵åºÏ

¼º¸Å¸Å°¡À̵åºÏ 여성인권중앙지원센터 매뉴얼 시리즈_6 성매매 예방교육 가이드북 불편한 진실 성매매 시장과 수요 Contents 가이드북의 목적과 활용 인신매매, 성매매, 수요의 개념 성매매 시장의 작동기제 성매매 시장, 무엇이 문제인가 보이지 않는 성구매자 드러내기 무엇이 성구매를 조장하는가 성구매를 일상화하는 사회문화 성구매 수요 차단을 위한 제안들 Contents 01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발간번호 2012 년도 이슈페이퍼 성소수자의건강권 : 해외논의와시사점 박주영 ( 건강과대안상임연구원 ) 연구공동체건강과대안 주소 : 서울시종로구와룡동 동원빌딩 206호전화 : (02) 팩스 : (02) 홈페이

발간번호 2012 년도 이슈페이퍼 성소수자의건강권 : 해외논의와시사점 박주영 ( 건강과대안상임연구원 ) 연구공동체건강과대안 주소 : 서울시종로구와룡동 동원빌딩 206호전화 : (02) 팩스 : (02) 홈페이 발간번호 2012 년도 2012-06-01 이슈페이퍼 성소수자의건강권 : 해외논의와시사점 박주영 ( 건강과대안상임연구원 ) 연구공동체건강과대안 주소 : 서울시종로구와룡동 119-1 동원빌딩 206호전화 : (02)747-6887 팩스 : (02)3672-6887 홈페이지 : http://www.chsc.or.kr 성소수자의건강권 : 해외논의와시사점 2012.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사랑이 많은 가족

사랑이 많은 가족 사랑이많은가족 : 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자녀를둔 부모를위한가이드북 동성애자인권연대 Solidarity for LGBT Human Rights of Korea 게이 (Gay): 지속적인감정적, 정서적, 육체적, 정신적이끌림이남성을향하는남성. 동성애자 : 지속적인감정적, 정서적, 육체적, 정신적이끌림이동성을향하는사람을표현하는말. 레즈비언 (Lesbian):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한국 남성들의 일반적인 문제이자, 하나의 산업으로 존재하는 성매매를 어 떻게 볼 것인가?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논의는 빈약하다. 성판매 여성들은 스 스로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고, 다른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성매매란 낯설거 나 불편한 주제였다. 나머지 다수의 남성은 성매

한국 남성들의 일반적인 문제이자, 하나의 산업으로 존재하는 성매매를 어 떻게 볼 것인가?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논의는 빈약하다. 성판매 여성들은 스 스로의 목소리를 내기 어려웠고, 다른 대부분의 여성들에게 성매매란 낯설거 나 불편한 주제였다. 나머지 다수의 남성은 성매 서평 성매매의 계급적다층적 성격을 드러내다 김기태, 하어영 은밀한 호황 (이후, 2012) 박상은 정책위원 2009년 한 해 동안 한국 남자 10명 중 4명 (37.9%)이 성매매를 했으며, 일생 동안 5명 (49%)이 돈을 주고 성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 1) 성매매를 일부 남성 집단의 문제가 아니라, 일 반적인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 는 지표다.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트랜스젠더정보 인권가이드 < 트랜스로드맵 > 트랜스젠더정보 인권가이드 < 트랜스로드맵 > 은당사자에게인권 정보를제공함과동시에관련기관 단체담당자 ( 공무원, 의료전문 가, 법조계종사자, 수사기관, 정책담당자등 ) 들이트랜스젠더정체성과사회문화적환경, 제도 정책의현황과문제점에대한이해를바 탕으로인권증진을위한역할을해나갈수있도록안내하기위해서제작되었습니다. < 트랜스로드맵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주차. Asking favors > Warm up I would like to ask you a favor. Can you pick me up at the airport? ASAP P.S. RSVP BTW IMO ATM ETA 1 2 3 4 5 6 7 8 9 To Cc Bcc Subject Attachments Dear James, Soyoung Kim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2013 <D55C><ACBD><C5F0><BC31><C11C>(<CD5C><C885>).pdf

2013 <D55C><ACBD><C5F0><BC31><C11C>(<CD5C><C885>).pdf 2013 ANNUAL REPORT Contents 006 007 007 008 009 Part 1 016 017 018 019 020 021 022 023 024 025 026 027 028 029 030 031 032 033 034 035 036 037 038 039 040 041 042 043 044 Part 2 048 049 050 051 052 053

More information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 통계연구 (2010), 제 15 권제 2 호, 82-103 한국의일상생활에서남녀의수면시간과관련요인탐색 은기수 1) 차승은 2) 요약 수면은생물학적현상으로하루 24시간의일상생활중단위활동으로는가장많은시간을차지하는활동가운데하나이다. 그러나현대사회가 24/7 사회로진전되고개인의일상생활이사회적으로구성되면서수면도더이상생물학적현상만으로는이해되지않는다. 가족생활서성에따른역할이다르고노동시장에서의성별노동시간,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¼ºÈñ·Õ¾ø´Â¼�°�160329

¼ºÈñ·Õ¾ø´Â¼�°�160329 점검 코너 우리는 대부분 성희롱을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성희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누구나 행위자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 다. 성희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아래 사항을 점검해 봅시다. 성적 농담이나 가벼운 신체접촉이 서로간의 관계를 친밀하게 만든다고 가정하 지 않습니다. 친밀감을 표현하려는 언동이더라도 본인의 의도와

More information

3

3 한국 내 존재한 위안부 역사를 바로 알고 현재 한국 내 기지촌 미군 위안부 국가배상청구소송 의 성과 및 쟁점을 살펴보며 숨겨왔던 역사의 진실 토론하고 정부의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는다. 3 4 5 3 4 6 9 31 45 61 65 6 7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여성정책연구원 평등정책콜로키움] 성정치와 인권 최현숙(진보신당) Ⅰ. 성소수자 인권현실과 제도 개선 1. 현행법 개정 및 제도 개선이 되어야 할 사항 1) 성적소수자 관련 차별 법령 1 동성애를 심신장애로 보는 규정 - 군인사법시행규칙별표1, 징병신체검사등검사규칙별표2 2 동성애를 AIDS등 수혈전파성 감염질환과 관련시키는 규정 - 군혈액관리규칙 별지

More information

<C6AFBCF6B1B3C0B028C3CAB5EE31292D32B1E22E687770>

<C6AFBCF6B1B3C0B028C3CAB5EE31292D32B1E22E687770> 정서 행동장애학생의교수 - 학습방법 147 정서 행동장애학생의교수 - 학습방법 이성봉 ( 백석대학교교수 ) 강의목표 정서 행동장애학생의특성을이해한다. 정서 행동장애학생지도에있어이론에근거한다양한교수 - 학습방법을익힌다. Ⅰ. 머리말 정서 행동장애학생의지도는주로문제행동자체에초점을맞추어그문제행동을소거시키거나경감시키는데목표를두어왔다. 그러나이러한지도방법들의연구결과들은효과가없다는것을밝히고있다.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36P 38P 36 HEALING & FEELING 38 TALK TO THEME FOREST IS STUDIO 46P 42 PLAY TO THEME FOREST IS STUDIO FOREST... ECO HEALING SPACE 50 FOREST+INTERIOR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Ι

Ι 노인죽음준비교육이죽음인식개선에미치는영향연구 이승아 이재영 이홍주 Ι 구분 빈도수 ( 명 ) 구성비율 (%) 성별 여자 21 52.5 남자 19 47.5 60-70세 16 40 연령 71-80세 17 42.5 81-90세 7 17.5 매우건강 3 7.5 건강 5 12.5 건강상태 보통 17 42.5 악화 8 20 매우악화 7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1-3부

내지(교사용) 1-3부 Chapter2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01 02 03 04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3. 함께 해보기 활 / 동 / 지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에 대해 유형을 나누고, 아래 빈칸에 각 커뮤니티에 대한 정보들을 적어보자. 온라인공동체의 유형 커뮤니티 유형 정보공유형 44 우리가 가꾸는 건강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