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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SSN: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21, No.4, November 2016, pp 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및사용자인식에대한조사연구 A Survey Study on the Utilization Status and User Perception of the VUI of Smartphones 최재호 (Jaeho Choe) *, 김훈태 (Hoontae Kim) ** 초 록 음성사용자인터페이스 (VUI) 는인간에게가장친숙하고편안한인터페이스이다. VUI 는이미스마트폰에적용되어있으며최근에는클라우드및 AI 기술의발전으로 VUI 적용제품은더욱확대되고있다. 그러나가장많이보급되어있는스마트폰의경우에도 VUI 를사용하는사용자는매우적은상황이다. 본연구의목적은현재스마트폰에서사용되고있는 VUI 의이용현황및사용자인식을조사하고문제점을파악하여향후 VUI 사용성제고를위한연구방향을제시하는것이다. 163 명의대학생들을대상으로스마트폰 VUI 의사용현황에대한설문조사를수행하였다. 조사결과 VUI 의인지도는높지만사용률은매우낮았으며, 많은사용자가음성인식속도, 반응속도및작동방법에대해불편함을느끼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대부분의사용자가호기심에서 VUI 를사용해봤지만일부만이계속사용하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으며, 많은사용자들이기계에게말하는것과다른사람들이듣는것에거부감을가지고있었다. 본연구의결과는 VUI 의활용도를제고하기위한향후연구에도움이될것으로기대된다. ABSTRACT Voice User Interface (VUI) is the most familiar and comfortable interface to human.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cloud and AI technologies VUI has been applied to various product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problems of the current VUI and to find the direction of future study by investigating the utilization status and user perception of the VUI of smartphone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163 college students using Google Form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level of recognition of VUI is high but the rate of usage is very low, and many users feel uncomfortable about the voice recognition rate, reaction speed and operation method. Most of the survey participants tried VUI out of curiosity, but only a small portion of them found it useful to continue to use it. Many participants disliked talking to machines and also did not want others to listen. The study results will guide future research efforts for improving the utilization of VUI. 1) 키워드 : 음성사용자인터페이스, 스마트폰사용성, 사용자조사 Voice User Interface(VUI), Smartphone Usability, User Survey * First Author, Department of Industrial & Management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jhchoe@daejin.ac.kr) ** Corresponding Author, Department of Industrial & Management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hoontae@daejin.ac.kr) Received: , Review completed: , Accepted:

2 30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1 권제 4 호 1. 서론음성인터페이스 (Voice User Interface, VUI) 는음성인식기술을기반으로기계가인간의음성에서의미를분석하여인간과기계간에상호작용을가능하게하는인터페이스방식이다 [20]. 음성인터페이스는자동응답시스템 (ARS), 스마트폰, 자동차네비게이션, 가전제품등이미다양한시스템에적용되고있다 [3]. 현재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등세계적인 IT 선도기업들이음성인식기술개발에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으며, 특히스마트폰환경에서음성인터페이스를활용한스마트폰조작, 음성검색, 자동통역, 인공지능개인비서등을개발하며시장선점을위한치열한경쟁을벌이고있다. 음성인터페이스는인간고유의정보전달방식인말을사용하므로별도의훈련없이사용할수있는가장자연스럽고편안한인터페이스방식이라고할수있다 [13]. 또한이동중이나다른작업을하면서손을사용하지않고조작이가능하므로모바일기기에가장적합한인터페이스라고할수있으며, 손조작을대신할수있어장애인이나노약자들에게더욱유용하게사용될수있다. 이러한음성인터페이스의장점들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16]. - 음성은인간에게가장친숙하고편한정보전달방식으로, 별도의학습이나훈련없이도일상제품의복잡한기능을제어하는데용이하다. - 이동시정보입력에유리하여, 모바일기기사용이나운전중기기조작시안전성과효율성향상에기여할수있다. - 화자의음성을통해신원, 심리, 건강상태, 언어능력등을파악할수있어개인별서비스제공에도적합하여, 보안및개인인증이나언어교정및외국어교육에도활용될수있다 - 입력속도가빠르기때문에신속하게원하는정보의입력과검색이가능하다음성인식기술은 1950년대에시작되어지속적인연구가진행되어왔지만낮은음성인식률로대중화되지못하고특수한용도에만제한적으로사용되어왔다. 그러나최근들어스마트폰등휴대용단말기의확산과클라우드인프라의발전이결합되어빠른속도로발전하고있다 [1, 16]. 2011년애플 (Apple) 사가음성인식서비스인 시리 (Siri) 를스마트폰에적용하면서음성인터페이스가급격이확대되었으며, 최근에는음성인식기술에인공지능 (AI) 기술을접목하여개인비서서비스나좀더효율적이고개인화된스마트폰조작기능으로발전하면서누구나쉽게접하고사용할수있는환경이만들어지고있다. 지금까지눈으로보고터치하는 GUI 방식의인터페이스가주된방식이었다면앞으로는말로지시를내리면인공지능이음성인식기술로인식을해처리하는음성인터페이스가더욱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17]. 기존의 PC나스마트폰과달리각종가전기기와사물을제어하기위해서는직접적인터치나리모컨조작보다는음성제어가훨씬편리하며, 특히웨어러블기기의보급과사물인터넷 (IoT) 의발전에따라음성인터페이스적용제품은더욱빠르게확대될것이다. 이러한상황에서자연스럽고편리하게기기를조작할수있는음성인터페이스의성능이향후웨어러블기기나사물인

3 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및사용자인식에대한조사연구 31 터넷적용제품들의성공여부를좌우할중요한요인으로작용할것으로예측된다 [19]. 이러한음성인터페이스를활용한제품들의성공여부는결국소비자들의선택에의해결정될것이며, 이를위해서는사용자들이음성인터페이스를자연스럽고편하게사용할수있어야한다. 그러나현재가장보급이많이되어있는스마트폰의경우사용자들의음성인터페이스사용이기대만큼많이활용되지못하고있는실정이며 [15], 이는기존의터치나키보드, 마우스등의인터페이스에비해사용성측면이나사용자수용도면에서아직부족한점이많다는것을의미한다. 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기존의연구들은주로음성인식기술의개발이나사용성평가방법에대한연구가주로수행되었으며 [4, 5, 11, 14, 18], 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이나사용자들의반응에대한조사등은이루어지지않아현재음성인터페이스기능에대한사용자들의수용도와문제점등에대한연구는미흡한수준이다. 2011년애플이시리 (Siri) 를아이폰에적용하면서본격적으로음성인터페이스가일반에게보급된지 5년이지났는데아직까지도널리사용되지않고있는상황에서향후음성인터페이스의활용도제고를위해서는현재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사용자들의인식과반응, 활용현황및문제점등에대한조사연구의필요성이제기된다. 본연구에서는일반인들에게가장널리보급되어있는스마트폰의음성인터페이스를대상으로사용실태를조사하여음성인터페이스사용에대한사용자들의인식을파악하고향후음성인터페이스의개선및활용확대를위한문제점들을분석하고자하였다. 2. 음성인터페이스적용현황음성인터페이스가본격적으로일반인에게사용되기시작한분야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 분야로, 음성인식기술을이용해기존의상담원이나 ARS의키패드를대신하여증권정보, 금융, 자동교환서비스등에적용되어왔다 [12]. 연속발성음성을인식할수있는음성구술소프트웨어는의료기록을위한의료용서비스, 법원속기록을자동생성하는서비스등특정전문분야의기록생성용으로많이활용되고있다. 음성인터페이스가일반인에게많이사용되기시작은것은차량용인터페이스이다. 운전하는상황에서차량내의 AV 시스템, 내비게이션, 공조장치등을조작하기위한음성인터페이스는안전과편리성면에서장점이많아많이적용되고있다. 음성인터페이스가일반인들에게급격히보급된것은애플이 2011년 ios에시리 (Siri) 라는음성인식서비스를탑재하면서부터시작되었다고할수있다. 이후구글뿐만아니라삼성과 LG 등주요스마트폰제조사들이자사의스마트폰에고유의음성인식기술을적용하여왔다. 스마트폰이급속히확산됨에따라문자입력이불편하고특히이동중에사용하는상황이많아지면서음성인터페이스의필요성이더욱부각되었으며, 이에따라스마트폰의조작이나음성검색서비스뿐만아니라최근에는사람말의맥락을이해하고학습능력을갖춘인공지능 (AI) 을활용해음성인식기반인공지능개인비서서비스등의정보서비스가빠르게개발되고있다. 애플의인공지능음성인식서비스인시리 (Siri) 는사용자가음성으로명령을내리면그

4 32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1 권제 4 호 명령을해석해서아이폰, 혹은아이패드에설치되어있는앱들을이용하여검색하여그결과를보여주거나앱을실행한다. 2011년 10월아이폰4S와함께발표됐으며, 시리는애플자체기능으로 ios 운영체제에서만사용할수있고한국어를포함한 15개국가의언어를지원하고있다. 구글은기존의구글나우 (Google Now) 와구글음성인식서비스를결합하여음성명령에따른개인비서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구글나우는 2012년안드로이드 4.1 젤리빈에처음등장하였으며일반명령수행기능뿐만아니라사용자의검색및앱사용패턴등스마트폰사용패턴이나사용자위치등에기반한개인화된음성인식서비스를제공한다. 이를통해사용자명령이전에사용자사용습관을분석, 예상결과를미리알려주는것이특징이다. 구글나우는안드로이드및 ios 운영체제스마트폰에서사용이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의코타나 (Cortana) 는 2014 년윈도우폰 8.1부터탑재된마이크로소프트인공지능개인비서서비스이다. 코타나는애플의시리와비슷한기능으로음성명령을받아명령을해석하고실행하는방식이다. 개인최적화서비스와능동적인인공지능서비스를통해사용자거주지역을기반으로한뉴스를제공하고, 날씨관련브리핑도가능하다.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폰모두사용가능하지만아직한국어서비스는지원되지않고있다 [8]. 최근에는중국의바이두 (Baidu) 도영어와중국어를이해하는음성인식서비스를개발하여제공하고있으며, 음성인식정확도에서애플이나구글보다뛰어나다고평가받고있다 [10]. 삼성은 2012년갤럭시 S3에 S보이스 라는음성인터페이스를적용하였으며, 통화, 알람, 사진촬영등다양한스마트폰기능을음성으로조작할수있다. 단순하고, 기계적이지만하드웨어를제어하는기능은뛰어나다는평가를받고있다. LG도 G4에서부터 Q보이스 라는음성인터페이스기능을탑재하여왔으며, 스마트폰뿐만아니라 LG의스마트 TV에도적용되고있다. 팬택은 스마트보이스 라는이름으로음성인터페이스를탑재하고있으며, 삼성, LG, 팬텍의음성인터페이스는인공지능을활용하는수준은아니고단순히스마트폰기기를조작하는수준의기능이다. 스마트폰제조사이외에인공지능을접목한음성인터페이스적용제품으로는아마존의에코 (Echo), 영어교육로봇뮤지오 (Musio), 비브랩스 (Viv Labs) 의비브 (Viv), 사운드하운드 (SoundHound) 의하운드 (Hound), 클래러티랩 (Clarity Lab) 의루시다 (Lucida) 등이있다 [7]. 그외에도최근에는알람시계, 장난감, 스마트워치, TV, 스피커, 전구등다양한제품들에음성인터페이스가확대적용되고있는상황이다 [9]. 3. 연구방법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사용현황과사용자들의인식을알아보기위하여설문조사를실시하였다. 대학과대학원생 166명을대상으로 Google Forms를사용하여설문을수행하였으며, 설문에참여한대상자들은평균연령 22.7세, 남자 104명과여자 62명으로구성되었다.

5 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및사용자인식에대한조사연구 33 설문조사는음성인터페이스기능이적용된스마트폰을사용하고있는사람들만을대상으로실시하였다. 4. 결과및토의설문참여자들이사용하고있는스마트폰의제조사분포는 <Figure 1> 과같다. 삼성과애플사제품을주로사용하고있으며 LG와기타펜텍, Sky, KT 제품이포함되었다. 애플을제외한모든스마트폰은구글의안드로이드 OS 로구글의음성인터페이스기능을갖추고있는제품들이다. 는비율이훨씬높을것으로예상된다. 고령자들이터치인터페이스의스마트폰사용에어려움을느끼고있는현실을고려할때 [6] 음성인터페이스는고령자들에게더편리한인터페이스로사용될수도있으나오히려연령대가높을수록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인지도가낮은상황으로판단된다. 본질문에서음성인터페이스에대해모르고있는응답자들은제외하고알고있다는응답자들만을대상으로추가설문들을진행하였다. <Figure 2> Whether Know that Your Smartphone has the Voice Interface <Figure 1> Manufacturing Company of the Using Smartphone 스마트폰에음성인터페이스기능이있다는사실을알고있느냐는질문에 <Figure 2> 와같이 86.7% 가알고있다고답하였으며, 13.3% 의응답자는음성인터페이스기능이있다는사실조차모르고있었다. 20대대학생들의 13.3% 가음성인터페이스기능에대해모르고있다는결과를볼때연령대가높은사용자계층에서는음성인터페이스를전혀모르고있 스마트폰의음성인터페이스기능에대해얼마나알고있는지에대한조사결과 <Figure 3> 와같이 그런기능이있다는사실은알고있으나한번도사용해본적이없다 는비율이 28.4%, 한두번사용해본적은있으나사용법을모른다 는비율이 17.6%, 사용법은알고있으나거의사용하지않는다 는비율이 40.5% 로, 전체의 86.5% 의사용자가음성인터페이스기능을거의사용하지않는것으로조사되었고, 13.5% 의사용자만이가끔또는자주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스마트폰에음성인터페이스기능이적용되어보급된지 5년정도되었는데아직도

6 34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1 권제 4 호 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하는사용자가매우적다는사실과, 특히, 사용법을알고있는데도거의사용하지않는비율이 40.5% 나된다는것은현재스마트폰의음성인터페이스기능이활용되는데문제점이많다는것으로판단되며향후음성인터페이스의활용확대를위한심도있는연구가필요한것으로생각된다. <Figure 3> How Much do you Know about the Voice Interface Capabilities of a Smartphone? 음성인터페이스를어떠한용도로사용했었는지에대한질문에 <Figure 4> 와같이 55.6% 로가장많은비율이단순히심심해서호기심 에사용해본것으로나타났다. 그외에전화번호부나주소록검색 23.8%, 전화걸기받기 22.2%, 인터넷검색이 17.5%, SNS와메모작성, 스케줄검색순으로사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으며, 기타알람설정이나날씨확인등을위해사용했다는응답이 20.6% 였다. 이결과에서도알수있듯이아직까지는음성인터페이스가대부분의사용자들에게호기심수준에머물러있으며실제로유용하게사용되는비율은낮게나타났다. 특히게임에음성인터페이스를적용하고자하는연구들이진행되어왔고 [2] 이미음성인터페이스를적용한게임들이있음에도게임에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한경험이전혀없는것은아직음성인터페이스가오락분야에서는효과적으로활용되지못하고있음을의미한다. 다음으로음성인터페이스를주로사용하는상황을물어보았는데 <Figure 5> 와같이상황에관계없이사용한다는응답이 49.2% 였고, 다른작업을할때와운전할때등손을사용할수없는상황에많이사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이한것은주위에다른사람이없을때만 <Figure 4> The use of Voice Interface with Smartphone

7 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및사용자인식에대한조사연구 35 <Figure 5> Situations Using the Voice Interface 사용한다는응답이 24.6% 로기계에말하는걸남이듣는상황을불편하거나어색하게느끼는비율이상당히높은것으로, 이는음성인터페이스의적용제품이나사용환경을신중히고려하여설계하여야한다는점을시사한다. 기타로는음악곡명을검색하는용도로많이사용되고있으며타이핑이귀찮을때사용한다는응답등이있었다. 손을사용할수있는상황에서도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하는지에대한응답은 <Figure 6> 과같이손을사용할수없는상황에서만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한다는응답이 54.4% 로아직까지음성인터페이스가일반적인인터페이스로활용되거나인식되지못하고있으며기존의인터페이스방식을대체할수단으로받아들여지지않고있다고할수있다. <Figure 7> 과같이음성인터페이스가손조작보다편리하다고생각하느냐는질문에 매우편리하다 4.12%, 편리하다 가 8.2% 로편리하다고생각하는비율이 12.3% 밖에되지않은 <Figure 6> Even when You can Use Your Hands, do You Use the Voice Interface? <Figure 7> Do You Think Voice Interface is more Convenient than Hand Operation?

8 36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1 권제 4 호 반면, 불편하다는비율이 42.5% 로아직까지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성에개선되어야할점이많다는점을알수있다. 본연구의결과를기반으로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성개선에대한연구들이더많이수행되어야할것으로생각된다. <Figure 8> 은음성인터페이스기능을사용했던이유에대한응답으로단지호기심차원에서해봤다는응답이 69.2% 나차지했다. 그다음으로손을쓸수없어서어쩔수없이사용한경우가 13.8% 이고손조작보다재미있어서 가 10.8% 였다. 손조작보다편리하거나빨라서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했다는응답은 15.4% 밖에되지않았고, 이는아직음성인터페이스가기존의 GUI 방식의터치인터페이스를대체할방식으로활용되기에는불편한점이많고사용성개선과사용자들의수용에좀더시간이필요할것으로예상된다. 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하지않는이유에대한질문에는 <Figure 9> 와같이 입력오류가많아서 라는응답이 66.2% 로가장많았으며, 다음으로 손조작이익숙하고편해서 33.8%, <Figure 8> The Reason why Using the Voice Interface <Figure 9> The Reason Why do not Use the Voice Interface

9 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및사용자인식에대한조사연구 37 손조작보다느리고답답해서 24.6%, 사용이불편해서 23.1%, 사용법을몰라서 15.4% 로음성인터페이스가손조작방식에비해사용성면에서부족한점이많은것으로나타났다. 특히 다른사람이듣는게싫어서 21.5%, 기계에게말하는게싫어서 가 6.2% 로나타난것은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사용자들의거부감이상당히존재한다는것을의미한다. 이는향후음성인터페이스적용제품의설계에중요하게고려되어야할요소라고할수있다. <Figure 10> 은향후에음성인터페이스기능을사용할생각이있는지에대한응답결과로 현재수준이면사용하지않겠다 26.0%, 기능이개선된다면사용하겠다 32.9% 로현재음성인터페이스기능에대한불만족비율이높으며사용성의개선이이루어져야활용도가높아질수있을것임을알수있다. <Figure 10> Willing to use the Voice Interface in the Future? 현재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문제점이나개선점에대한의견은주로인식오류에대한개선요구와오류발생시수정이매우불편하다는의견이많았다. 기존의연구들에서음성인식기능의인식율이상당히높게발표되 고있으나영어에비해한국어의인식률이상대적으로낮은수준이며, 사용자음성의개인적차이나사용방법에대한학습에의해인식률이높아질수있음에도대부분의사용자들이한두번사용해보고인식률이낮다고판단하여더이상사용하지않는이유도많은것으로생각된다. 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하기위해손을사용하는게불편하다는응답이많았는데, 이는대기상태에서명령어만으로음성인터페이스를작동시킬수있는 Voice activation 기능에대해모르고있는사용자들이많은것으로생각된다. 또한사용어플리케이션 (App) 에따라모든기능이음성명령으로다조작할수없는부분들이있어손과음성을같이사용해야하는경우가발생하며이에대한불만들이제기되었다. 이는어플리케이션개발시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충분한고려가부족했기때문이라고판단되며, 향후음성인터페이스의활용확대를위해서는어플리케이션개발시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사용자경험 (UX) 을고려한연구가필요함을의미한다. 특히인식오류가발생했을때음성만으로오류를수정할수있는방법이없거나절차가복잡하고시간이오래걸리는점이큰불만요소로작용하였다. 이러한부분은향후인공지능기술의발전과더불어어느정도보완될수있을것으로생각되나사용성측면에서손조작방식에비해오류수정이어려운부분을해결하고자하는연구는매우필요한부분이라할수있다. 기타주변소음이있을때사용이불편하다, 반응이느리다, 마침표나느낌표같은문장부호또는이모티콘등을사용할수없는점등에대한불만들이제기되었다.

10 38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1 권제 4 호 5. 결론스마트폰의음성인터페이스사용현황에대한조사결과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하는사용자들의비율이매우적은것으로조사되었다. 음성인터페이스기능이있음을대부분알고있음에도사용하지않는다는것은아직도음성인터페이스가개선되어야할부분이많음을의미한다. 음성인식률이많이향상되었다고는하나아직도사용자들이수용하기에는불편한수준으로인식되고있는수준이다. 그러나음성인터페이스를자주사용하는사용자들은음성인터페이스가편리하다고응답한점으로미루어볼때사용방법에익숙해지면편리하게이용할수있는부분이많이있음에도대부분의사용자들이한두번사용해보고불편하다고인식해서더이상사용하려하지않고있는상황이다. 이는향후음성인터페이스의활용을확대하기위해서는좀더쉽게접하고익숙해질수있는사용자경험을제공하는것이필요하다고할수있다. 스마트폰의경우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시각적정보가제시되고있지않아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할수있다는인식을직접적으로전달하지못하고있으므로, 이를개선하기위해서는사용자의행동을유도하는디자인적접근에대한연구가도움이될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아직까지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성에부족한점이많고기계에게말을하는게어색하고익숙지않은점도있지만향후음성인터페이스적용제품이다양화되고웨어러블기기등이보급됨에따라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은필연적으로확대될것이다. 그러나사용자들이쉽고 친숙하게음성인터페이스를사용하게하려면본연구에서제기된문제점들을해결하기위한연구들이필요하다. 현재수준에서음성인식률을높이고반응시간을더빠르게하기위한기술적연구도필요하지만사용자들의음성인터페이스에대한거리감과부정적인식을극복할수있도록적절한사용자경험 (UX) 을제공하고유도할수있는인터페이스의설계와음성인터페이스에적합한상황 (Context) 을고려한어플리케이션의개발등인간공학적접근도필수적으로진행되어야할것이다. 본연구의결과가그러한연구의필요성과방향을제시하는데도움이될것으로기대한다. References [1] Ahn, E., Lee, M., and Kim, J., The future direction of the portable mobile device interface, 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Vol. 29, No. 7, pp. 3-7, [2] Baek, S. J. and Lee, Y. J., Game Interface based on Voice Recognition for Smartphone,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3] Chae, H. S. Hong, J. Y., Jeon, M. H., and Han, K. H., A Study on Voice User Interface for Domestic Applianc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ol. 10, No. 1, pp , [4] Chae, H. S., Hong, J. Y., Han, K. H., Usability evaluation of Speech Recognition

11 스마트폰음성인터페이스의사용현황및사용자인식에대한조사연구 39 in Wearable Computer,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5] Dybkjær, L. and Bernsen, N. O., Usability Evaluation in Spoken Language Dialogue Systems, Proceeding of the ACL 2001 Workshop on Computational Natural Language Learning, [6] Han, Y. S., Choi, J. K., Bo, H. H., Go, S. M., Yoon, S. H., Ji, Y. G., A Study on Elderly for Improvement of Usability on Smartphone, Journal of Society for e- Business Studies, Vol. 17, No. 1, pp , [7] [8] [9] [10] [11] James, F., Rayner, M., Hockenmy, B., Do that again: Evaluating spoken dialogue interfaces, HCIAero2000, [12] Jang, M. and Kim, S., Speech Interface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0, No. 1, pp , [13] Jeong, J., Jeong, S., Cho, H., and Shin, D. H., A Study of Smartphone Voice-User Interfaces(VUI) for Non-Verbal Communication, Proceedings of The HCI Society of Korea Conference, [14] Kang, Y. H., Jeong, S. W., Jung, G. H., Choe, J. H., and Jung, E. S., Usability Improvement for the Speech Interface of Mobile Phones While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5, No. 1, pp , [15] Kim, S. H., Ahn, J. Y., A Study on the Voice Interface for Mobile Environmen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 13, No. 1, pp , [16] KOCCA, Trends and Prospects of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17] Kwon, J. and Hong, K., A Survey on Voice User Interface Design Methodology,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4, No. 1, pp , [18] Lee, M. and Hong, 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Usability Testing Tool for User-oriented Design of Command-and -Control Voice User Interfa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Vol. 3, No. 2, [19] Lim, D. E. and Wang, L., Interaction and Interface Design of Smart Watche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3, pp. pp , [20] Michael, H., James P. Giangola, Jennifer Balogh, Voice user interface design, Addison- Wesley, Boston, 2004.

12 40 한국전자거래학회지제 21 권제 4 호 저자소개 최재호 ( jhchoe@daejin.ac.kr) 1989년 서울대학교산업공학 ( 학사 ) 1991년 서울대학교산업공학 ( 석사 ) 1995년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 ( 박사 ) 1996년~현재 대진대학교산업경영공학과교수 관심분야 인간공학, HCI, UX, UI 김훈태 ( hoontae@daejin.ac.kr) 1988년 서울대학교산업공학과 ( 학사 ) 1990년 서울대학교산업공학과 ( 석사 ) 1997년 서울대학교산업공학과 ( 박사 ) 1997년~현재 대진대학교산업경영공학과교수 관심분야 프로세스분석및통합, 시스템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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