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비타민마저종류에따라서는특수한미네랄을동반해야활성을발휘할수있다는것이밝혀짐으로써 태우는영양소 로서의미네랄의중요성은더욱커지고있다. 현대인의식생활습관을보면 타는영양소 인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섭취는점점늘어가는데비해, 태우는영양소 인미네랄과비타민의섭취는여러가지이유로충분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최근에는비타민마저종류에따라서는특수한미네랄을동반해야활성을발휘할수있다는것이밝혀짐으로써 태우는영양소 로서의미네랄의중요성은더욱커지고있다. 현대인의식생활습관을보면 타는영양소 인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섭취는점점늘어가는데비해, 태우는영양소 인미네랄과비타민의섭취는여러가지이유로충분치"

Transcription

1 5 대영양소 영양학적측면에서인체에필요한필수영양소로학자들은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다섯가지를인간의 5 대영양소로꼽는다. 5 대영양소를충분하고균형있게섭취하여인체가흡수한다면체내에서는적절한기능을발휘하게되어건강과장수를영위할수있다. 그러나만일이중한가지라도완전히제외된다면생체기능은정상적인활동을멈추게되고죽음을맞게된다. 5 대영양소중에서도특히중요한것은미네랄과비타민이다. 왜냐하면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생체의성장에중요한성분들이기는하나, 자활 (Self Activation) 능력을가지고있지못하기때문에근본적인생리기능을발휘할수없다. 왜냐하면, 그자체만으로는성장은고사하고에너지를발생시키기위한분해와조직형성을위한합성이라는생화학적활동이불가능한영양소이기때문이다. 즉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등의 3 가지영양소는에너지원이기는하나스스로는아무런활성을발휘하지못하는태워지는즉 타는영양소 이기때문이다. 한편, 미네랄과비타민이이들성분에개입되면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등의대사는비로소활성을발휘하게되어에너지원으로서역할을수행한다. 즉, 미네랄과비타민스스로는에너지원이될수없으나탄수화물, 지방, 단백질등이제기능을발휘할수있도록, 다시말하면잘탈수있도록하는 태우는영양소 라고할수있다.

2 최근에는비타민마저종류에따라서는특수한미네랄을동반해야활성을발휘할수있다는것이밝혀짐으로써 태우는영양소 로서의미네랄의중요성은더욱커지고있다. 현대인의식생활습관을보면 타는영양소 인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섭취는점점늘어가는데비해, 태우는영양소 인미네랄과비타민의섭취는여러가지이유로충분치못한것이현실이다. 이중에서도미네랄의섭취부족은앞에서도언급한바와같이각종성인병발생을초래하여심각한사회문제를야기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특히요즈음질병으로까지분류되고있는비만의경우도 태우는영양소 에비해과도한 타는영양소 의섭취가중요한원인의하나라할수있다. 비만해소를위해다이어트를할때많은경우인체에필요한영양소를골고루섭취하지못해비만해소에는어느정도성공하고도또다른건강상의장애를가져오는사례가있는것을볼수있다. 이런경우일수록더욱미네랄의균형있는섭취가중요하다고할수있다. 미네랄은위의영양소들을연소, 분해하여인체에필요한에너지로바꿔주는역할을합니다. 영양소명 주요한작용 포함식품 단백질 몸을만든다. 육류, 생선, 계란, 대두제품등 지질 에너지원이된다. 버터, 마가린, 식물류, 육류지방등 탄수화물 에너지원이된다. 밥, 빵, 면, 고구마, 각설탕등 비타민 몸의상태를조절한다. 녹황색야채, 과일, 간등 미네랄 뼈와치아등을만든다. 몸의상태를조절한다. 해초, 우유, 유제품, 물고기등 타는영양소 태워주는영양소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필수지방산 - 영양소가아닌식물섬유 영양소는아니지만사람의몸에있어서중요한성분으로물과식물섬유가있습니다. 식물섬유소역시포함하여 6 대영양소라해야한다는일부학자들의주장도있긴합니다만, 식물섬유는 장내의유해물질과콜레스테롤등의배출을도와주거나, 변통을잘하게하는작용을합니다. 거의가소화흡수되지않기때문에몸을구성하는성분이나에너지원으로는되지않습니다. 식물섬유는현미등의곡류, 고구마, 야채, 과일, 해초류등에많이포함되어있습니다.

3 미네랄 다량미네랄과미량미네랄 체내의여러가지생리기능을조절, 유지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는미네랄은그종류가 70 여종이된다고알려져있다. 그필요량에따라다량미네랄 (Macromineral) 과미량미네랄 (Micromineral 또는 Tracemineral) 로분류한다. 일반적으로하루에 100mg 이상필요로하는미네랄을다량미네랄이라한다. 여기에는칼슘, 마그네슘, 칼륨, 염소, 나트륨, 유황, 인등 7 가지미네랄이해당한다. 하루에 100mg 이하로소량필요로하는미량미네랄로는철, 불소, 구리, 요오드, 크롬, 코발트, 망간, 실리콘, 셀레늄, 니켈, 바나듐, 아연, 규소, 주석, 몰리브덴등이있다. 현재까지학문적으로는다량미네랄을포함하여 22 종의미네랄에대해필수성이증명되고있으나다른미네랄도학술적으로정립되지않은것일뿐, 인체와는불가분의관계가있다고말할수있다. 이러한다양한미네랄이인체내에서쓰이는정도는체내여러요인에의해영향을받는다. 그중에서도신체내의미네랄균형성즉미네랄밸런스 (balance) 에크게영향을받는다. 특히미량미네랄의경우각미네랄의체내절대필요량은적지만, 그종류가다양하고작은농도변화에도인체는민감하게반응하게되므로미량미네랄의균형에소홀하지말아야한다. 이는미네랄상호간에서로상승작용과길항작용을하면서신체의생리작용을조절하고있기때문이다. 예를들면지나친칼슘의섭취는아연의체내량을낮추고, 마그네슘과철이인의흡수를방해한다든지, 칼륨과나트륨은상호간에한쪽의지나친섭취는다른한쪽의흡수를저해하는현상이발생한다든지하는미네랄상호간에는상상할수없을정도의다양한상승과길항작용이존재한다. 또한인체내미네랄밸런스 (balance) 는중금속의흡수를저해하고, 배설을촉진시켜체내중금속중독으로인한여러가지질병을예방하는효과를가져올수있다. 예를들면셀레늄은중금속의하나인카드뮴 ( 특히담배속의 ) 의독성영향으로부터독성을완화시키는역할을한다고한다.

4 만물은 90 여종의원소로구성되어있으며, 인체는 82 종의미량원소로구성되어있다고알려져있으며, 인간의생로병사는미네랄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다고연구결과들이보여주고있다. 미량원소의균형이파괴되면병이발생한다. 현대과학연구에서미네랄이인체세포, 단백질, 체액효소, 근육, 뼈등에불가결한물질이며, 인체내생화학과정에서 1000 여종의효소의중요구성성분이며, 활력소가된다. 인체기관의정상적인기능발휘는완전히미네랄과미량원소의섭취정도에의존하며, 미네랄원소의균형은바로인체각내부기관의생화학과정과면역기능에영향을미친다고나타났다. < 질병과미네랄의관계 > 미네랄들의생리학적특성이구체적인질병으로나타나는관계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아토피성피부염과미네랄 인체에흡수된대부분의아연은피부에저장되고, 인체가건강한피부를유지하기위해서는충분한양의아연이필요하다. 많은형태의피부학적인문제들특히아토피성피부질환은아연결핍과구리의과잉흡수와관련이있다. 아연이결핍되면피부는스스로의자연치유능력이감소하게되고, 아연의흡수를억제하는구리가과잉흡수되면구리독성이발현되어얼굴, 목, 허리, 넓적다리, 무릎뒤쪽부위등에일어나는붉은반점과가려움을특징으로하는아토피성피부질환을유발한다.

5 두통과미네랄 두통과관계있는미네랄은구리, 철, 마그네슘등이다. 여성의경우, 생리전후에편두통을앓게되는경우가있는데, 이는구리가몸에과다축적되고, 마그네슘이부족하기때문이다. 특히마그네슘은혈관과근육의수축, 이완에작용하는미네랄로써, 마그네슘이부족하면뇌로가는혈관이나근육이수축되어혈류가감소함으로써편두통의원인으로작용한다. 과다한철분흡수도역시두통의원인이될수있다. 예를들면, 적포도주를마시고난후머리에두통이발생하는경우가있는데, 이는적포도주의철분함량이높고알코올이철분의흡수를촉진시키므로나타나는현상이다. 만성피로와미네랄만성피로에시달리는사람은에너지대사에관여하는미네랄섭취에신경을써야한다. 비타민 B6, 크롬, 철분, 아연, 구리, 망간등이이에해당한다. 또한조직내칼슘, 나트륨, 칼륨의과다한축적은만성피로증후군환자에게자주보이는현상이므로항상균형잡힌미네랄섭취가중요하다. 칼슘, 칼륨은갑상선기능저하와관계되며, 갑상선기능의저하로인해쉬피로를느끼게되기때문이다. 또한철결핍성빈혈은피로와숨이가뿐현상을동반한다. 불면증과미네랄철이부족하면, 잠을자도잠의질이떨어지고, 체내마그네슘이부족해도잠이쉽게오지않거나자더라도자주뒤척이며깊은잠을자지못한다. 마그네슘은근육을이완시키는효과가있어밤에먹게되면불면증에효과가있다. 비만과미네랄체내철결핍은갑상선기능을억제하며, 철의충분한공급은갑상선의기능을활성화시킨다. 갑상선기능저하환자의약 60% 에서빈혈이일어났고, 철결핍만으로도대사율이저하되고체온이내려가에너지소비를감소시켜비만을일으킬수있다. 갑상선기능저하와관련되는기타영양소결핍에는단백질, 비타민 C, B1, B5, B6, 인, 마그네슘, 칼륨, 망간, 크롬, 나트륨, 요오드등이있다. 비만인사람의머리카락속의중금속과미네랄을검사해보면미네랄불균형으로인해인체의대사율이어느정도저하되어있는지를알수있다. 미네랄불균형으로갑상선호르몬의세포내효율이저하되고이에따른기초대사율이저하되어쉽게체중이증가한비만환자들에게종합미네랄보충제를권유하여미네랄불균형을효과적으로교정한다. 이로써인체대사를조절하는갑상선호르몬의세포내효율을증가시키고기초대사율을상승시키면부작용 ( 요요현상과영양불균형 ) 없이체중조절이가능하다.

6 빈혈과미네랄 철은헤모글로빈의구성성분으로, 빈혈은모두철의부족으로나타난다고생각하기쉽다. 물론철이부족해도빈혈이나타날수있지만, 철이과잉이어도빈혈이나타날수있다. 구리는철의대사를도와주는효소의구성성분으로만약몸에충분한양의철이있다하더라도철의대사를도와주는구리가부족하다면, 철분은자신의역할을제대로수행하지못한다. 반대로구리가철분에비해상대적으로과잉일때에도빈혈이올수있다. 이는구리와철분이몸에흡수될때서로경쟁관계에있기때문이다. 또한중금속인납은헤모글로빈형성을방해하므로과량의납이몸에축적되면역시빈혈이올수있다. 여드름과미네랄식생활을통하여모든영양소를섭취하게되는데, 개개인의체질에맞추어식사를하기에는어려운점이많다. 균형잡힌영양은몸의면역계와호르몬을균형있게유지하는데필수적인요소인데, 여드름이심한사람은이균형이깨져있는상태이다. 특히여드름이심한사람중에는아연이결핍된사람들이많다. 아연은우리의피부를건강한상태로유지시켜주며, 항염증작용, 남성호르몬에영향, 비타민 A 에영향을주기때문에균형잡힌아연의공급이매우중요하다. 또한나트륨과마그네슘은부신기능에작용하여면역기능에영향을줌으로써여드름과연관이있다. 노화와미네랄노화의원인이되는프리래디컬 (Free Radical) 의생성을억제시켜주고, 생성된프리래디컬로부터세포를지켜주는영양소를항산화영양소라고하는데,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 (Sa) 등이이에해당한다. 또한망간 (Mn), 아연 (Zn), 구리 (Cu) 등도항산화효소의주요구성성분으로이들미네랄의부족은노화를촉진시키게된다.. 또한면역계의기능도체내의영양, 특히미네랄들이균형을이룬다면, 적정한면역기능을유지할것이므로미네랄의균형있는섭취는심각한노화의진행을지연시킬수있을것이다. 그외에도일본의한연구소에서 109 명의당뇨환자와 33 명의건강한사람을대상으로혈액과소변검사를통해마그네슘함량을비교측정해보았다. 그결과당뇨병환자에서는마그네슘함량이정상이하로조사되었다. 특히망막증을합병한환자의경우에는마그네슘결핍이더욱현저하게나타난것은미네랄의결핍이당뇨를유발한다는것을보여주는사례다. 이밖에최근의연구결과는자폐증, 어린이의학습장애도대표적미네랄결핍증세의하나라고밝혀주고있다.

7 단백질 단백질은우리몸을구성하는성분중하나에요. 단백질이없으면우리몸의근육이수축하거나이완하지못해서힘을쓰지못하는데이는물건을들거나오래걷는등까지못하게합니다. 단백질은근육을탄탄하게만드는 것은물론피부와머리카락을윤기 나게하는기능도해요. 혈압을조절하는단백질우리몸은수많은세포로구성되어있어요. 이세포를이루는것은단백질이구요. 특히단백질은혈관벽을구성하는데이로인해단백질이부족할경우출혈이심하고혈압을유지하는것도어렵습니다.

8 면역력 UP UP! 우리몸을방어하는힘인면역력, 단백질은효소를만들고우리몸의각종화학작용에관여하는데요. 효소는우리몸에서굉장히중요한역할을하는것으로효소가제대로만들어져야호르몬이분비되는것은물론신경전달물질이전달되기때문에우리몸이외부세균에적절히대응하고방어할수있습니다.

9 단백질이많은음식! 01 콩 & 두부 콩과두부는단백질이많은음식으로잘 알려져있어요. 특히나두부에는식물성단백질이많기때문에꾸준히섭취하면좋은데요. 동물성단백질과식물성단백질의조화를이루면서먹는게좋답니다. 02 계란흰자 계란흰자역시단백질이풍부해서 다이어트를하시는분들이자주섭취하는 음식중하나에요. 다이어트를위해서는계란흰자만먹는게좋지만, 흰자만많이먹을경우콜레스테롤조절이안된다고하니참고하세요 :)

10 03 흰살생선 흰살생선에도질좋은단백질이많이 들어있어요. 생선종류마다차이가있기는하지만단백질은물론오메가 3, DHA 등우리몸에좋은성분이많아요. 다이어트를목적으로드실경우찜, 구이위주로드시고지방함유량이적은고등어, 꽁치등을드시는게좋답니다. 04 닭가슴살 닭가슴살역시너무나도잘알려져있는 다이어트음식중하나에요. 닭가슴살은 100g 을기준으로단백질이무려 23g 이나들어있는데요. 그러면서도지방은 2g 정도밖에없어서사랑받는음식이죠. 닭가슴살에는단백질뿐만아니라필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등 다양한영양소가많이있답니다.

11 05 소고기 소고기역시단백질이많은음식중하나에요. 100g 기준으로단백질함량이 20g 이상인데요. 붉은고기의경우근육이합성되는것을촉진해주기때문에근육사이즈를늘리고근손실을막는효과가있어요. 하지만지방함량역시많기때문에 다이어틀를할때는홍두깨살, 토시살 등지방이적은부위를먹는게좋아요. TIP 단백질을음식으로꾸준히섭취하지못하는경우에는단백질보충제를 활용해도좋습니다. 단백질을간편하게섭취할수있어서많은분들이운동을할때섭취하기도 해요.

12 탄수화물 우리가주식으로먹는음식이탄수화물인만큼오늘알려드리는정보로건강한탄수화물을섭취하셔서건강에도움이되셨으면좋겠습니다. 탄수화물이란무엇인가? 탄수화물하면밥과곡류를떠올리고당하면설탕을떠올리는사람들이많습니다. 그러나탄수화물은당, 곡류, 설탕등을모두포함하는상위개념입니다. 탄수화물의기본단위는당분자인데탄소, 수소, 산소의화합물인당분자가 몇개결합했느냐에따라탄수화물이름이달라집니다. 당분자가 1 개인것은단당류라고합니다. 단당류에는포도당, 과당등이있습니다. 당분자가 2 개결합한것은이당류입니다. 이당류에는포도당과과당이결합한설탕이대표적이고당분자가 3~10 개결합한것은 올리고당 3000 에서수만개까지결합한것은다당류라고합니다.

13 탄수화물의효능 첫째에너지원으로쓰입니다. 탄수화물은인간이숨쉬고, 장기가움직이는등생명을유지하는데필요한 ' 에너지 ' 를가장많이공급하는영양소입니다. 특히뇌와적혈구는오직포도당만에너지로사용하는데, 뇌가원활히작용하려면하루에적어도 100g 은섭취해야합니다. 둘째탄수화물은단백질이에너지원으로사용되는것을막는다. 체내에탄수화물이부족하면단백질에서포도당을만들어서에너지원으로사용합니다. 그렇게되면단백질의고유기능인각종세포와조직의발달과성장, 호르몬생성등을 못하게되어생명유지에치명적일수있습니다. 따라서단백질을절약하기위해서는탄수화물을적당히먹어야합니다.

14 탄수화물을섭취하지못하면. 탄수화물섭취가극도로적을때에는혈중포도당농도가감소하게되고, 체내에필요한포도당을보충하기위해체내단백질이분해됩니다. 탄수화물부족이장기화되면우리몸은체내단백질손상을줄이기위해체지방분해가시작됩니다. 이과정에서케톤이만들어지는데케톤이체내에많아지면혈액이산성화되면서 메스꺼움, 피로, 탈수등이생길수있습니다.

15 비타민 유기물로서필수영양소입니다. 적은양으로성장을촉진하고, 건강한삶을유지시키며, 생식능력을촉진시키는작용을합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처럼에너지를생성하지는않지만, 식품으로부터에너지가생성될때필요한효소의작용을도와줍니다. 비타민은크게수용성과지용성의 2 가지로나뉘며, 수용성비타민으로는비타민 B 와 C 가있고, 지용성비타민으로는비타민 A, D, E, K 가있습니다. 1. 비타민 A(Vitamin A) 지용성비타민으로망막, 상피세포, 점막, 피부, 치아, 뼈의성장을돕고면역계를유지하며생식능력을유지시키는역할을합니다. 여드름을없애는, 비타민 A 여드름이나뾰루지가잘생기는피부, 혹은온도가조금만변해도모세혈관이확장되어얼굴이붉게변하는사람은 비타민 A,E 가많이함유된당근팩이좋다. 당근속에포함된비타민은피부를진정시키고, 엷은피부막을만들어주기때문에피부트러블이다시생기는것을막는다. 당근을반개를곱게갈아밀가루, 물과섞어팩을한다. 2. 비타민 B1(Vitamin B1; Thiamin; 티아민 ) 수용성비타민으로서 에너지대사에관여하는조효소인티아민피로인산염 (Thiamin pyrophosphate) 의구성요소입니다. 또한식욕과신경기능이정상적으로유지되도록도와줍니다. 3. 비타민 B2(Vitamin B2; Riboflavin; 리보플라빈 ) 비타민 B2 는에너지대사와관련된많은조효소의구성성분입니다. 이것은또한정상적인시력과피부건강을돕습니다.

16 4. 비타민 B3(Vitamin B3; Niacin; 나이아신 ): 나이아신은수용성비타민으로에너지대사와관련된조효소들의구성성분입니다. 피부와신경계와소화계를건강하게유지시키며, 아미노산인트립토판의 (trytophan) 전구체로작용합니다. 비타민 B3 의한형태인니코틴아마이드 (nicotinamide) 는고콜레스테롤치료에큰효과있어치료용으로이용되고있습니다. 5. 비타민 B6(Vitamin B6; Pyridoxine; 피리독신 ): 비타민 B6 는수용성으로아미노산및지방의대사에이용되는여러조효소의구성성분이며 아미노산인트립토판 (trytophan) 을나이아신 (Niacin) 으로전환시켜줍니다. 또한적혈구세포의생산을돕습니다. 6. 비타민 B12(Cyanocobolamin; 사이아노코발라민 ) 새로운세포의합성에관여하는조효소의구성성분으로신경세포유지를돕고, 지방산과아미노산의분해를돕습니다. 오직동물성식품에만존재하기때문에채식주의자들은충분히섭취하기어렵습니다 7. 비타민 C(Vitamin C; Ascorbic acid; 아스코르브산 ) 수용성비타민으로콜라겐 (collagen) 합성과상처난조직의회복을돕습니다. 뼈의성장을위한주형 (matrix) 을제공하고, 아미노산대사를돕습니다. 또한면역저항에서항산화제로작용하며철의흡수도돕습니다. 화이트닝에효과적인, 비타민 C 일반적으로과일에다량함유되어있는비타민 C 는피부에침투하여색소침착을방지하는효과가있기때문에기미나주근깨를없애고새하얀피부를가꿔줄수있다. 오이를갈아글리세린약간과밀가루를섞어팩을해주면효과적이다. 8. 비타민 E(Vitamin E; tocopherol; 토코페롤 ) 체내에서세포막을안정화시키는항산화제로작용합니다. 또한산화반응을조절하고, 자유라디칼 (free radicals) 의공격으로부터다중불포화지방산과비타민 A 를보호합니다. 비타민 E 는 D 와 L 의 2 가지형태가있는데 D 형태가활성이더큽니다. D- 알파 - 토코페롤 (D-Alpha tocopherol) 은생물학적활성이가장큰비타

17 민 E 의형태이며, 토코페롤들은형태에따라비타민 E 활성이다릅니다. 토코페롤권장량의단위는 TE(tocopherol equivalent) 로표시하는데, 1TE 는 d-alpha-tocopherol 1mg 이갖는활성을말합니다. 합성비타민 E 의경우 D 형태또는 DL 형태의알파토코페롤, 알파토코페릴산 (alpha-tocopheryl acid), 알파토코페릴아세테이트 (alpha-tocopheryl acetate) 가 % 정도혼합되어있습니다. 피부자연보습제, 비타민 E 뜨거운태양볕때문에얼굴이그을리고나면자연스레주름도늘게된다. 이것은피부가노화됨과동시에수분이모자라기때문이다. 피부재생능력이있는비타민 E 를피부에발라이런증상을막아라. 꿀한스푼에비타민 E 가다량포함된우유를섞은다음 이것을거즈나얇은수건들에적셔얼굴에 15 분정도올려둔다. 9. 비타민 K(Vitamin K) 뼈단백질의합성에관여하며, 다른혈액응고단백질과혈중칼슘농도를조절합니다. 10. 비오틴 (Biotin) 비타민 B 군에속하며탄수화물과지방의대사에서조효소로작용합니다. 또한아미노산의분해시매우중요한역할을담당합니다. 비오틴이결핍될경우머리카락이빠지고, 피부염이발생하기때문에모발관리제품의중요한원료로쓰입니다. 11. 이노시톨 (Inositol) 레시틴 (lecithin) 생성과지방 콜레스테롤대사에서중요한역할을합니다. 또한간으로부터지방을제거해주는것을도와줍니다. 12. 엽산 (Folic acid; Folate) 비타민 B 복합체에속하며, 화학반응시조효소로작용합니다. 또한신경관결함과선천적장애를예방하는식이인자로여겨지고있으며, 더최근에는심혈관계기능을유지시킬수있는성분으로생각되고있습니다.

18 13. 요오드 (I; Iodine) 체내에서요오드수준이적당히유지되어야 대사에너지와기초대사율조절에중요한역할을하는갑상선호르몬의생성이제대로이루어지며, 갑상선의기능이원활하게이루어질수있습니다. 요오드는생선, 조개, 해조류와요오드로처리된소금에많이함유되어있습니다. 14. 판토텐산 (Pantothenic acid) 비타민 B 군에속하며, 효모, 간, 달걀, 곡류에함유되어있습니다. 조효소 A(coenzyme A) 의구성성분으로크랩회로 (kreb's cycle), 아미노산과지방이탄수화물로전환될때필요합니다. 14. 비타민 D 수분밸런스를조절하는, 비타민 D 수분이빠져나가푸석푸석해진피부는주름이생기기쉽다. 비타민 D 가많이함유된달걀노른자팩이효과적이다. 달걀 노른자는밀가루와섞지않고그대로팩을할수있어편하다. [ 비타민의종류와효능 ] 비타민 A - 공급원 : 송아지간, 달걀, 당근, 멜론 - 결핍증 : 안구건조증, 야맹증, 피부건조, 각막연화증 - 효능과생리적기능 : 눈의건강유지, 항암작용, 황산화작용, 점막구성성분, 성장촉진, 피부, 머리카락, 알레르기질환개선, 잇몸등을건강하게유지

19 비타민 B1( 티아민 ) - 공급원 : 육류, 알곡류, 콩. 강화곡류, 빵 - 결핍증 : 각기병, 뇌세포손상및근육위축과근육종, 부종, 피부감, 호흡곤란, 식욕부진, 설사 - 효능과생리적기능 : 탄수화물의에너지대사도움성장촉진, 정신건강증신경계통, 근육, 심장기능정상적유지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 - 공급원 : 달걀, 육류, 유제품, 푸른체소 - 결핍증 : 구강염, 설염, 피부염, 우울증, 현기증 - 효능과생리적기능 : 탄수화물, 단백질지방의에너지대사에관여 (FAD 와 FMN 의구성성분 ) 성장과재생작용, 건강한피부유지, 손톱모발부지, 시력을돕고눈의피로를감소시킴. 비타민 B3( 니아신 ) - 공급원 : 생선, 알곡류, 땅콩, 콩 - 결필증 : 구취, 설사, 신경과민, 피부염 - 효능과생리적기능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에너지대사에관여고지혈증개선, 혈압강하효과, 당뇨병개선, 신경안정작용및우울증치료, 위장질환감소, 심한두통의예방과치료 비타민 B6( 피리독신 ) - 공급원 : 육류, 생선, 알곡, 바나나 - 결핍증 : 비듬, 구강염, 피부염, 근육경련, 신경과민 - 효능과생리적기능 : 아미노산대사에서보효소작용, 구토증, 입덧예방, 빈혈예방, 정신신경질환예방, 면역기능강화, 피부병예방, 동맥경화증예방, 생리전증후군치료 비타민 B12 - 공급원 : 우유, 생선, 육류, 달걀, 효문 - 결핍증 : 악성빈혈, 체취, 비듬, 월경불순, 신경과민 - 효능과생리적기능 : 악성빈혈예방, 철분과엽산의기능을도와줌, 신경과민감소, 집중력및기억력향상, 치매예방, 심혈관계질환예방 비타민 C - 공급원 : 여러과일과채소 ( 오렌지, 토마토 ) - 결핍증 : 식욕부진, 피로, 코피, 위장장애, 퍼런멍잘듦 - 효능과생리적기능 : 황산화작용, 백내장예방, 항암작용. 콜라겐합성, 스트레스해소, 피부건강유지, 면역증진및감기예방, 흡연자의면역증강, 철분칼슘흡수촉진, 혈중콜레스테롤저하, 당뇨병개선효과

20 비타민 D - 공급원 : 유제품, 지방성생성, 피부햇빛받으면생성 - 결핍증 : 충치, 골연화증, 구루병, 노인성골다공증 - 효능과생리적기능 : 칼슘의항상성유지, 호르몬으로서의작용, 치아와골격을위한칼슘흡수향상 비타민 E - 공급원 : 채소, 달걀, 생선, 마가린 - 결핍증 : 적혈구파괴, 신경질환, 근육위축증, 빈혈및생식기능장애 - 효능과생리적기능 : 항산화작용, 심혈관계질환예방, 피부노화방지, 퇴행성뇌질환예방및치료, 암예방, 당뇨예방, 면역성증진, 눈의건강유지, 생식기능도움역할 비타민 K - 공급원 : 푸른채소, 돼지간장내세균도형성 - 결핍증 : 코피출혈, 노화촉진, 출혈성의궤양 - 효능과생리적기능 : 간기능개선, 암예방치료, 페경기후골다공증

21

22 비타민 A 의효능은몸의저항력을높여면역력을키워줍니다. 또한비타민 A 는세포벽의구성물질로상피세포보호, 뼈의건강유지, 홍채망막등눈건강에꼭필요한성분이에요. 요즘처럼 TV, 컴퓨터, 스마트폰으로눈이혹사당할때에더필요한필수비타민인듯하죠. 또한비타민 A 여드름이라는수식어가어울릴정도로비타민 A 는피부에도좋은영향을줍니다. 지용성으로간이나지방조직에저장돼오랫동안유지됩니다. 비타민부족현상에는손톱이나발톱이쉽게갈라지거나부러지고눈이건조해지게돼요. 우리는탄수화물에서최종분해된당 ( 포도당 ) 이몸속에서연소될때생기는에너지로살아가요. 이를당질대사라고해요. 당질대사를돕는영양소가바로비타민 B 인거죠! 비타민 B 복합체는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3, 비타민 B5, 비타민 B6, 비타민 B7, 비타민 B9, 비타민 B12 로이루어진수용성비타민군이에요. 비타민 B 의효능을각각살펴보면,

23 비타민 B1 티아민이라고도불리구요. 부족할경우피로물질이축적되어무기력증이나식욕감퇴와같은증상이발생할수있다고해요. 비타민 B2 는일종의면역비타민이라고불리우는만큼부족할경우염증, 충혈, 빈혈등이올수있어요. 비타민 B6 는피리독신으로신경과민증상등이나타날수있어요. 또한비타민 B9 는엽산으로널리알려져있어임신중꼭필요한영양소이죠. 비타민 B 효능은에너지대사는혈액순환, 소화기능에영향을주어요. 비타민 B 결핍시에는뇌의중추신경에에너지공급이원활하게이뤄지지않아기력감퇴를유발해요. 피로, 쇠약감, 식욕감퇴, 체중감소, 심장장애, 신경장애, 근육이쇠약해질수있고, 또체내에유산이쌓여만성피로, 졸림, 어깨결림의증상이잦아지고, 화를잘내거나신경이날카로워지며우울증증세를겪기도한답니다.. 비타민 C 의효능은유해산소로부터우리몸을보호해주는역할을하고, 콜라겐의합성에도필수적이에요. 또한세포구성물질합성에관여해서, 철분의흡수를촉진하는역할도해요! 특히요즘같은환절기에는면역력이떨어져, 감기에걸리는경우가많은데면역기능을높여서감기바이러스와같은외부의유해한것으로부터우리몸을보호하게한답니다 ^^ 비타민 C 는스스로산화됨으로써다른물질의산화를막아주는중요한역할을해요. 이런항산화작용을통해신체내산화형물질을환원형으로되돌려산화를방지하고,

24 콜레스테롤수치를떨어뜨려동맥경화를예방하고고혈압을내려주는역할을해요. 또한콜라겐형성의기본물질로조직의성장과보수에필요하고골절치료에도필수성분이들어있어요. 잇몸을튼튼하게하고, 부산기능을좋게하고, 철분의흡수를좋게해주며, 암예방과당뇨병에걸렸을때올수있는합병증예방에도탁월하다죠. 그밖에도피부의노화방지에도좋고, 피부미용에효과가있어서, 여성들에게는더욱필수적으로섭취해야하는비타민이에요. 결핍되면정상적인콜라겐합성이되지않기때문에신체전체에분포되어있는결합조직에변화를주어연골과근육조직이변형되기도해요. 또한모세혈관이약해져서쉽게멍이들고골격형성이방해되어성장지연현상이나타나기도해요. 특히장기간비타민 C 결핍의경우잇몸이붓고피가나며뼈의통증, 골격, 설사, 우울증등의괴혈병증상이나타나게됩니다 비타민 D 는지용성비타민의일종으로햇빛을통해얻을수있는비타민종류에요. 자외선이피부에자극을주면비타민 D 합성이일어나게되죠. 비타민 D 의효능은체내에칼슘흡수를도와주며, 뼈와치아를튼튼하게해주는것이에요. 면역세포생산에적용과암의위험도를줄여주기도해요. 그래서성장기청소년에게비타민 D 가부족하게되면키성장에도영향을미쳐요.

25 학교와학원등하루의대부분을실내에서만생활을하는청소년들이비타민 D 일일권장량을채울만큼의햇빛을쬐기는어렵기도하다네요. 그래서비타민 D 섭취를위해서는비타민 D 가많이들어있는음식이나비타민을복용하거나, 점심시간에잠깐이라도산책등의실외활동이도움된답니다 ^^ 비타민 E 는자연에널리분포되어있고, 비타민 E 도비타민 C 와마찬가지로항산화작용을하며비타민 C 는수용성의형태라면비타민 B 는지용성비타민형태로성질만달라요. 비타민 E 는나이가들수록꼭필요한필수영양소이고, 육류의섭취량이많은사람에게반드시필요한영양소입니당. 비타민 E 는지용성비타민으로세포막을유지시키는역할을하고, 항산화물질로활성산소를무력화시키고, 심혈관질환을예방해줘요. 또한비타민 E 는항산화작용을하기때문에다양한암을예방하고치료하는데도움이되고특히항암요법의정상세포에대한독성을감소시켜요! 또한비타민 E 는백내장을예방하고운동스트레스를줄이며, 세포노화를막아요. 비타민 E 가부족하게되면근육, 신경세포의손상까지가져올수있으며생식불능, 근위축증, 신경질환, 빈혈, 간의괴사등이있어요.

26 비타민복용비타민은피로와스트레스증상을해소하는데효과가있다. 비타민 C 를섭취하면인체내에서바이러스에대항해싸우는인터페론이증가해면역력이높아지며, 감염증으로인한피로증상을예방할수있다. 또한비타민 C 는피로증상의원인물질인히스타민이증가하는것을막아주는역할도한다. 사춘기및폐경이전여성에게서나타나는빈혈증세와피로감을예방해주는역할도해여성이필히섭취해야할영양소이기도하다. 비타민 C 는귤, 브로콜리, 시금치등을비롯해냉이, 돌나물등제철야채에풍부하기때문에이들식품을통해매일꾸준히섭취하는것이좋다. 운동으로몸과마음에활력주기규칙적인운동은몸과마음에활력을줘피로지수를낮추는역할을한다. 걷기, 달리기, 자전거, 수영과같은유산소운동은심장건강에도움이된다. 온몸의근육을풀어줄수있는체조나요가등도좋다. 강도가비교적낮은운동을매일 30 분이상하면몸의신진대사가활발해지고혈액순환이원활해져몸에활력을줄수있다.

27 스트레스관리누적된스트레스역시만성피로의원인이므로스트레스를줄이기위해노력해야한다. 자신의스트레스요인을파악하고, 신체에너지를효율적으로소비하는건강한생활습관을갖추면스트레스해소에도움이된다. 업무량을조절하고시간계획을효율적으로세워휴식시간을충분히가지려는노력도필요하다. 긍정적인생각을하는것도스트레스관리에도움이된다. 매일쉽게할수있는이완운동, 긍정적인경험을반복해서떠올리는연상훈련, 마음이힘들때친구나가족과대화하고도움을청하는습관을가지면효과적으로스트레스를관리할수있다. 수면의질향상시키기잠을깊게자지못하거나충분히자지못하면피로감이더욱증폭되기때문에수면의질을향상시키는것도중요하다. 불면증을예방하기위해선잠자기전편안한수면환경을조성하는것이좋다. 깊은잠을자려면자기전텔레비전을시청하는것보다라디오를듣거나독서를하는것이바람직하다. 또한자기전커피나홍차등카페인이든식품을섭취하지않는것이좋다.

28 지방 ( 지질 ) 세번째 5 대영양소는바로지방입니다. 지방은지용성으로물에녹지않지요. 같은양대비탄수화물보다많은열량을내는것은물론탄수화물보다나중에소모되기때문에소모되는양이적어몸에많이남아있기때문에지방섭취는너무많이하지않는것이좋지만, 요즘에는다이어트등으로 3 대영양소중에하나인지방을너무섭취하지않아문제가되기도하지요. 보통지방을불필요한영양소라고생각하기쉽지만, 우리뇌의 70% 는지방으로이루어져있기때문에지방은몸에꼭필요한영양소중에하나라고할수있지요. 하지만우리가트랜스지방이나포화지방등몸에좋지않은지방들을많이섭취하기때문에문제가되는것이지요. 몸에좋은지방을적당량먹는것이가장좋은방법이라할수있겠지요.

29 지방군식품류 - 유지류주요영양소 - 지방, 지용성비타민식품류 - 참기름, 콩기름, 옥수수기름, 채종유, 쇠기름, 돼지기름, 면실유, 들기름, 쇼트닝, 버터, 마아가린, 깨, 실백, 호도 - 단순지질 =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 중성지방 - 복합지질 - 유도지질 필수지방산 = 체내에서충분한양이합성되지못하거나생합성되지않는지방산 불포화지방산으로도분류, ( 종류 : 리놀레익산, 리놀레닉산, 아라키도닉산 ) 포화지방 상온에서고체, 반고체상태인동물성지방으로심혈관질환등성인병발병의주요원인으로작용한다고알려져있어요. 불포화지방 상온에서보통액체상태 ( 오메가 3, 오메가 6) 이며, 식용류, 올리브유, 생선등에많이들어있다.

30 트렌스지방 식품가공단계에서불포화지방산인식물성기름이변형된것 마가린, 쇼트닝등에많으며심혈관질환, 당뇨병, 등의위험을높이죠. 중성지방 물에녹지않는지방, 포도당과더불어인체의좋은에너지원으로사용되나, 과잉축적시비만, 고혈당, 동맥경화증의발병위험을높여요. 지방은탄수화물이나단백질과는달리건강을위협하는해로운영양소로인식하는경향이있는데 물론트렌스지방과같은변형된지방, 혈관속지방이나복부지방과같은누적된지방이몸에해로운건사실이지만, 지방자체는우리몸에꼭필요한중요영양소에요.

31 지방은뇌와신경세포를구성하는주요성분으로모든세포막을구성하며, 체온유지에관여하죠. 또한음식의맛을좋게하기도하구요. 과잉축적으로복부비만의원인이되기도하지만, 정상적인양의복부지방은실제로장기를보호하는역할을해요. 특히필수지방산은신체의성장과여러가지생리적정상기능유지에필요해요. 이외에도지방은 1g 당 kcal 의에너지를만들어내기때문에에너지효율이높아서열량소모가많이필요한상황에서도움이되요. - 동물성지방 ( 포화지방산이많음 ) : 육류, 유제품 ( 우유, 치즈 ) - 동물성지방 ( 불포화지방산이많음 ) : 등푸른생선 ( 고등어, 꽁치, 참치, 삼치 ) - 식물성지방 ( 불포화지방산이많음 ) : 콩기름,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견과류 ( 호두, 땅콩, 잣등 ) 필수지방산이부족할경우 피부건조 집중력저하 피로를빨리느낌 면역력저하 지방과다섭취시 비만 심장병위험이높아짐 심혈관질환 ( 심장마비, 뇌졸증등..) 대한비만학회에서는비만한사람의하루지방섭취량은총섭취열량의 25% 를넘지않을것을권장해요 다만지방섭취량을줄이고자할때는무조건총섭취량을줄이기보다트렌스지방 ( 마가린 ) 동물성지방 ( 돼지고기 ) 의상대적인섭취량을줄이고, 오메가 3 지방산 (DHA,EPA), 오메가 6 지방산과같은몸에유익한지방의섭취비중을늘리는게좋겠죠 ~?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지용성비타민의종류 지용성비타민의효능 지용성비타민의섭취권장량 지용성비타민의함유식품 에대해학습 비타민의분류 Vitamin C 지용성 비타민 Vitamin A 수용성 비타민 Vitamin B1 ( 티아민 ) Vitamin B2 ( 리보플라빈 ) Vitamin D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운동과영양제 8 강의 Vitamin 2014. 2학기가천대학교운동재활복지학과담당교수이은석김지연 Vitamin 의주기능 신체내기능조절하는일에관여, 질병의예방 1. 조효소기능 ( 대사과정조절 ) 2. 항산화제기능 ( 세포막보호 ) 3. 호르몬기능 ( 비타민 D) 4. 에너지대사과정을도움 ( 에너지원은아님 ) 조효소의역할 항산화역할 에너지대사 Vitamin 생명유지를위한대사작용에극히소량이나절대적으로필요한유기물질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주[지용성비타민과 건강]

Microsoft PowerPoint - 6주[지용성비타민과 건강] 지용성 비타민과 건강 비타민이란?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이란 무엇인가? 적은 양이지만 인체의 생명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유기물질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거나 미량만 합성되어, 식품으로 반드시 섭취 부족 시 결핍증이 발생 현재가지 13종의 비타민이 존재 지용성비타민(A,D,E,K)과 수용성 비타민(C, B complex)로 구분 비타민이] 결핍 시 건강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최민지 / 세계무역기구과 / :16:24-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안식향산안식향산나트륨안식향산칼륨안식향산칼슘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 0.6 이하 ( 안식향산으로서,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또는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과병용할때에는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과파라옥시안식향산으로서사용량의합계가

More information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C7D1B1B9C0CEC0C720B4EBC7A5BDC4B4DCBAB8B0EDBCAD2E687770> (Mean group portion in gram) (weekly mean group frequency)/7days =average daily intake (g/day) :, 1998, 1999 ꀻ 9.4% 90.6% 해조류 어패류 7.9% 1.5% 1.2% 0.8% 28.0%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2002년 출제안 양식

2002년 출제안 양식 출제교사 부장 교감 교장 2014학년도 만수여자중학교 2학년 1학기 2회고사 기술 가정 2014. 7. 7. 1교시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만수여자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문제를 읽고 물음에 알맞은 답을 OMR 카드에 바르게 표기하시오. (선다형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5BC0FCC0DAC4A5C6C7BFEBB1B3BEC85DBAEDB7E7BAA3B8AE5F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5BC0FCC0DAC4A5C6C7BFEBB1B3BEC85DBAEDB7E7BAA3B8AE5F BC8A3C8AF20B8F0B5E55D> 5 차시. 블루베리의성분과기능성 1. 과실의성분 2. 블루베리의기능성 1. 과실의성분 1) 과실특징 폐기물비율이 0 에가까움. 과실의열량이낮음. - 과실의열량은하이부시 49 kcal, 래빗아이가 66.1 kcal정도 - 스낵과자류의대략 1/7~1/11 에해당하는양 2) 기초성분 과실의수분은약 81.6~86.4% 로재배산지또는종류 ( 하이부시와래빗아이 ) 간에큰차이가없음.

More information

LOCAL LABEL DOCUMENT License Approved Date 25 Jul 2014 Last Revision Date 8 Aug 2014 제품명 : 센트룸어드밴스정 [ 원료약품및분량 ]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베타카로틴 20% 과립 8.98 밀리

LOCAL LABEL DOCUMENT License Approved Date 25 Jul 2014 Last Revision Date 8 Aug 2014 제품명 : 센트룸어드밴스정 [ 원료약품및분량 ]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베타카로틴 20% 과립 8.98 밀리 제품명 : 센트룸어드밴스정 [ 원료약품및분량 ] 성분명 분량 단위 규격 성분정보 베타카로틴 20% 과립 8.98 밀리그램 별규 베타카로틴으로서 1.8mg 콜레칼시페롤혼합물 4.0 밀리그램 별규 비타민 D 로서 400IU 티아민질산염 1.5 밀리그램 USP 리보플라빈 1.7 밀리그램 USP 피리독신염산염 2.0 밀리그램 USP 시아노코발라민 1% 0.60 밀리그램

More information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어린이기호식품1회제공량표시-결과보고서-줄임.hwp 우리는소비자와함께행복한세상을만든다 어린이기호식품 1 회제공량표시조사보고서 2010. 11 식품미생물팀 차례 Ⅰ. 조사개요 1 1. 추진배경 1 2. 조사기간및조사내용 2 Ⅱ. 조사결과 2 1. 어린이기호식품 2 2. 가공식품의영양표시제도 4 3. 1회제공량표시 9 4. 영양성분앞면표시제 12 5. 신호등표시제 14 6. 고열량 저영양식품 16 7. 어린이기호식품품질인증

More information

너리쉬포라이프 간건강및활력충전을위한밀크씨슬추출물함유제품 너리쉬포라이프는어떤제품인가요? 간건강에도움을줄수있는밀크씨슬추출물과체내에너지대사에필요한비타민 B 군을함유한제품으로간편하게물에타서섭취하는분말형태의건강기능식품입니다. 부원료로알로에, 빌베리, 회향, 홍경천, 페퍼민트,

너리쉬포라이프 간건강및활력충전을위한밀크씨슬추출물함유제품 너리쉬포라이프는어떤제품인가요? 간건강에도움을줄수있는밀크씨슬추출물과체내에너지대사에필요한비타민 B 군을함유한제품으로간편하게물에타서섭취하는분말형태의건강기능식품입니다. 부원료로알로에, 빌베리, 회향, 홍경천, 페퍼민트, 아이사린 쉐이크 균형잡힌영양을맛있고간편하게공급하는식사대용식품 아이사린쉐이크는어떤제품인가요? 신체의구성성분으로작용하는단백질과대표적인열량원인탄수화물, 다양한비타민과미네랄등여러영양성분들을균형있게공급하여건강한 1 끼식사가되어주는체중조절용조제식품입니다. 기호에따라초콜릿, 바닐라, 딸기맛으로다양하게즐길수있습니다. 왜아이사린쉐이크가필요할까요? 현대인들은신체활동량이적고바쁜라이프스타일로인해우리몸에꼭필요한식사를거르거나불균형한영양섭취로인해쉽게과체중이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본보고서는 2018년상시적재평가기능성원료 7종에대한재평가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평가결과는 건강기능식품의기준및규격 과 건강기능식품기능성원료및기준 규격인정에관한규정 에따라인정사항변경이이루어질예정이며,

More information

06-수정-철학-Introductiontocoachingtheory.hwp

06-수정-철학-Introductiontocoachingtheory.hwp 영 양 영 양 이번단원에서는훈련과경기에있어서음식이얼마나중요한지에대해살펴보기로한다. 우리몸이음식을필요로하는이유, 어떤종류의음식이왜우리에게좋은지, 어떤것이좋지않은지에대해살펴보겠다. 영양분 영양분은우리가먹고마시는모든음식들을의미한다. 사람의몸은이런음식들로구성되고모든에너지는음식에서온다. 음식은몸을움직이고성장하게하고건강을유지하는데필요한에너지와화학물질들을제공하는연료의역할을한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72E20BBF3C7D1BCB7C3EBB7AE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72E20BBF3C7D1BCB7C3EBB7AE2E BC8A3C8AF20B8F0B5E55D> 2010 한국인영양섭취기준개정안공청회 2010 한국인영양소 상한섭취량개정안 민혜선 1, 김선효 2, 김희선 3, 엄애선 4, 이현숙 5 한남대학교 1, 공주대학교 2, 순천향대학교 3, 한양대학교 4, 국민대학교 5 상한섭취량 (Tolerable Upper Intake Levels, UL) 정의 : 일반집단의대다수의구성원에게건강에유해영향의위험을나타내지않는것으로알려지고있는

More information

요오드화칼륨 (USP) mg ( 요오드로서 150 µg) 산화마그네슘 (USP) mg ( 마그네슘으로서 84 mg) 황산망간 (USP) 9.23 mg ( 망간으로서 3 mg) 몰리브덴산나트륨수화물 (EP) mg ( 몰리브덴으로서

요오드화칼륨 (USP) mg ( 요오드로서 150 µg) 산화마그네슘 (USP) mg ( 마그네슘으로서 84 mg) 황산망간 (USP) 9.23 mg ( 망간으로서 3 mg) 몰리브덴산나트륨수화물 (EP) mg ( 몰리브덴으로서 일반의약품 센티렉스실버어드밴스정 [ 원료약품의분량 ] 1 정중, 유효성분 : 비타민 A 아세테이트과립 ( 별규 ) 5.0 mg ( 비타민 A 로서 2500 IU) 베타카로틴 20% 과립 ( 별규 ) 4.49mg ( 베타카로틴으로서 0.898 mg) 콜레칼시페롤혼합물 ( 별규 ) 4.0 mg ( 비타민 D 로서 400 IU) 티아민질산염 (USP) 리보플라빈

More information

MHZFNRWLTNZL.hwp

MHZFNRWLTNZL.hwp 2013학년도 대수능평가 직업탐구영역 식품과 영양 정답 및 해설 [ 정답] 문 항 1 2 3 4 5 6 7 8 9 10 정 답 5 4 2 5 5 2 1 5 2 3 문 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 답 5 1 3 4 4 3 5 4 4 1 [ 해설] 1. [ 정 답] 5 영양상태를 개선하는 방법 이해하기 권장섭취량보다 티아민, 리보플라빈,

More information

하루 세 끼의 식사를 하셔도 기운이 없으세요? 매일 60 조 개의 세포, 206 개의 뼈, 600 개의 근육 및 22 개의 내부 장기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모자라는 겁니다. 여러분께서 매일 섭취하는 음식이 바로 신체가 그 모든 것들을 유지시키기 위한 것입니

하루 세 끼의 식사를 하셔도 기운이 없으세요? 매일 60 조 개의 세포, 206 개의 뼈, 600 개의 근육 및 22 개의 내부 장기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모자라는 겁니다. 여러분께서 매일 섭취하는 음식이 바로 신체가 그 모든 것들을 유지시키기 위한 것입니 Real [4] SM for Life 네 가지의 강력한 제품 영양소로 채워진 단일 시스템 하루 세 끼의 식사를 하셔도 기운이 없으세요? 매일 60 조 개의 세포, 206 개의 뼈, 600 개의 근육 및 22 개의 내부 장기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모자라는 겁니다. 여러분께서 매일 섭취하는 음식이 바로 신체가 그 모든 것들을 유지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True Life magazine 2011 Winter vol.8 True Life... www.etruelife.co.kr Contents 04 06 18 04 06 10 12 14 18 22 24 33 26 28 30 33 34 35 2011 Winter Vol.8 2 * 3 2011 FIGHTING SEOBU 4 * 5 True Pure Fresh 6

More information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 식사구성안 균형있는 식사형태란? 균형있는 식사의 형태란? 제때에 신체리듬에 맞춰 제때에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골고루 다양한 식품들은 각기 다른 여러가지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려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여 부족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알맞게 우리 몸이 필요한 만큼 적당량 먹어야 합니다. 식품으로 섭취한

More information

2016 HIMCHAN Vol.01 02

2016 HIMCHAN Vol.01 02 2016 HIMCHAN VOL.01 www.himchanhospital.com 02 2016 HIMCHAN Vol.01 02 치매예방 Special Theme 치매, 어림없다 전해라~ 우리나라 노인들이 암이나 뇌졸중보다 더 두려워하고 가장 걸리기 싫어하는 질병은 바로 치매다. 치매에 걸리면 혼자 생활하기 힘들고, 가족조차 알아볼 수가 없어 주변 사람들에게 큰

More information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 1 영양소에는어떤것들이있는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체형을얻을수있는것은아니다. 운동이나다이어트에앞서자신의체형을정확하게이해하고현재내몸이어떤상태이며어떤노력이필요한지먼저점검하고계획을세워야한다.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3. 생명현상의 화학적이해 1. 생명체주요원소 2. 생명체주요분자 3. 4. ATP 5. 물 1 1. 생명체주요원소 세포를구성하고있는원소비율원소무게 (%) 1. 산소 (O) 62.00 2. 탄소 (C) 20.00 주성분원소 3. 질소 (N) 10.00 ( 약 95%) 세포를구성하고정상적인기능을위해필요한원소는약 25 종 4. 수소 (H) 3.00 5. 칼슘 (Ca)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뉴스레터3호-최종

뉴스레터3호-최종 3 Vol 2012.8 Imsil Research Institute of Cheese Science 임실치즈과학연구소 뉴스레터 3호 04 / 05 전문가 칼럼 유청단백의 생리활성 및 제품 활용성 유제품 제과 제빵 기능성 및 스포츠 식품 아이스크림과 발효유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유청단백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의 영양소 보강은 물론 유화력이 커서 유지방

More information

목차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B 비타민 B 비타민 B

목차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B 비타민 B 비타민 B 비타민 목차 비타민 A --------------------- 3 비타민 B1 --------------------- 5 비타민 B2 --------------------- 6 비타민 B3 --------------------- 8 비타민 B5 --------------------- 11 비타민 B6 --------------------- 12 비타민 B7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기능성지질의종류 기능성지질의기능 에대해학습 ㅍ 기능성지질의기능 1 차적기능 영양적기능 2 차적기능 ( 기호성 ) 향미성분 ㅍ 식품의가치를높임 3 차적기능 생리활성물질및생체조절기능저열량유지생산 새로운기능성신소재개발 신소재 동, 식물자원의품종개량 유전자조작에대한주요성분의함량증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식이섬유소의정의, 종류 기능, 함유식품등 고식이섬유식사의문제점 에대해학습 식품의가공, 즉석식품의증가, 입맛에맞는맛이좋은제품을만드는과정중식이섬유소부족 식이섬유의부족은현대인 의질병을야기하기도함 조섬유로써탄수화물과분리하여인식 식이섬유또한기능성물질로인정하고, 영양소로분류하기도함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1. 이들의이전 ( 운반 ) 반응은열역학적으로는매우호의적이나 (ΔG o <0) 효소들의개입없이는이들의운반과정이너무느리게, 실질적으로는거의일어나지않는다 ( 즉, 속도론적으로는매우비호의적, 즉안정적 ). 이런성질로인해반드시이들의운반과정에효소들이존재해야하는데세포는결국효소들의

1. 이들의이전 ( 운반 ) 반응은열역학적으로는매우호의적이나 (ΔG o <0) 효소들의개입없이는이들의운반과정이너무느리게, 실질적으로는거의일어나지않는다 ( 즉, 속도론적으로는매우비호의적, 즉안정적 ). 이런성질로인해반드시이들의운반과정에효소들이존재해야하는데세포는결국효소들의 제 4 주차 : 15 장계속 15.4 대사경로들은되풀이해서일어나는많은요소들을가지고있다 * 대사들은통합적 ( 공통적 ) 주제들로이루어져있기때문에보기보다복잡하지않다. 대사의통 합적주제들에는 1. 공통의활성화된운반체들의사용 2. 공통대사반응들의사용 3. 공 통조절체계들의사용이있다 활성화된운반체들의구조들을보면대사는단위 (module) 들로설계되어있으며또경제적으로 일어나는것을알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 DRI\260\370\303\273\310\270718\300\261\301\370\274\367)

(Microsoft PowerPoint - 1 DRI\260\370\303\273\310\270718\300\261\301\370\274\367) 한국인영양섭취기준설정설정근거와체제체제 계명대학교식품영양학과윤진숙 목 차 영양섭취기준변경의필요성 DRIs와기존영양권장량과의차이점영양섭취기준설정시고려사항영양섭취기준의활용방안 영양섭취기준설정 영양권장량설정시작 : - 20 세기중반 (1943) - 최적건강유지를위한영양소섭취기준 주요영양문제 영양문제 : 영양부족 영양권장량의특성 영양권장량 : 건강한대다수일반사람들의영양필요량을충족시키는수준의섭취량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좋은아침2카다록(이미지포함) copy

좋은아침2카다록(이미지포함) copy 좋은아침 흙침대 시리즈 근적외선 LED 광선 흙침대 헬리오스 식약처 인증 생황토 전위의료기 흙침대 엘 바 좋은아침의 기업 가치 창조적인 도전과 연구는 좋은아침 흙침대가 소비자에게 드리는 최고의 가치입니다. 좋은아침의 노하우 좋은아침 흙침대의 노하우로 새로운 침대 문화를 창조해 나가겠습니다. 좋은아침의 노하우 근적외선 LED광선요법 흙침대 발명특허 제 10-1076471호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2Calcium-1.doc

Microsoft Word - 12Calcium-1.doc 유청제품, 우유미네랄, 그리고우유칼슘에대한새로운발견이점과응용 편집 : 디리엔조박사 ( 미국내셔널유제품협의회연구센터부회장 ) Edited by Dr. D. DiRienzo (Vice President, Nutrition Research, National Dairy Council) 칼슘은여러공급원을통해얻어질수있으나가장효과적인공급원은유제품이라할수있다. 유제품은높은생체이용률을자랑하는주요한칼슘공급원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YEMNQZEWSOVU.pptx

Microsoft PowerPoint - YEMNQZEWSOVU.pptx Carbohydrate & CVD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영양팀노민영 Contents 당뇨병과심혈관질환 탄수화물 (carbohydrate) 탄수화물과심혈관질환 1) 섭취량 (intake amount) 2) 유형 (type) 3) 질 (quality, glycemic index 또는 load) 4) 섬유소 (dietary fiber) 결론및제언 당뇨병과심혈관질환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석사 2기 박 지 원

석사 2기 박 지 원 운동과영양제 7 강의 운동과훈련에의한 영양대사 2014. 2학기가천대학교운동재활복지학과담당교수 : 이은석 www.themegallery.com 김지연 1. 탄수화물 Blood glucose 운동시탄수화물대사에영향을미치는요소 muscle glucose CHO supplementation lactate Exercisers and Non-Exercisers 1.

More information

2015_øµæÁº∑√Î(ø‰æ‡∫ª)«•¡ˆ

2015_øµæÁº∑√Î(ø‰æ‡∫ª)«•¡ˆ 발간등록번호 11-1352000-001546-14 ( 자료출처 : 보건복지부 한국영양학회, 2015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 ) 2015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제정위원명단 제정위원회 총괄총괄책임자정효지 ( 서울대학교보건학과 ) 연령및체위 / 활용 분과위원장 손정민 ( 원광대학교식품영양학과 ) 위원 연령및체위 손정민 ( 원광대학교식품영양학과 ) 권상희 ( 질병관리본부건강영양조사과

More information

< DBFB5BEE7BCD220BCB7C3EBB1E2C1D828BFE4BEE0292D3135C2F72E687770>

< DBFB5BEE7BCD220BCB7C3EBB1E2C1D828BFE4BEE0292D3135C2F72E687770> 제 1 장 2015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제정과정 2 제 2 장 에너지와다량영양소 2-1. 에너지 4 2-2. 탄수화물 6 2-3. 당류 8 2-4. 지질 10 2-5. 단백질 12 2-6. 아미노산 14 2-7. 식이섬유 17 2-8. 수분 19 제 3 장 지용성비타민 3-1. 비타민 A 21 3-2. 비타민 D 23 3-3. 비타민 E 25 3-4. 비타민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36P 38P 36 HEALING & FEELING 38 TALK TO THEME FOREST IS STUDIO 46P 42 PLAY TO THEME FOREST IS STUDIO FOREST... ECO HEALING SPACE 50 FOREST+INTERIOR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현태선).fm

(현태선).fm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3(4): 341~351, 2018 https://doi.org/10.5720/kjcn.2018.23.4.341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국내에서판매되는임산부용비타민 무기질보충제에함유된영양소의종류와함량및적절성평가 한영희 서정현 신구름 신주영 조예영 현태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 지질

Microsoft PowerPoint - 4. 지질 4. 지질 (Lipid) 목차 4-1. 지질의정의 4-2. 지질의분류 4-3. 단순지질 4-4. 인지질 4-5. 당지질 4-6. 유도지질 4-7. 지방산 4-8. 불포화지방산 4-9. 유지의물리적성질 4-10. 비누화가와요오드가 4-11. 산가와과산화물가 4-1. 지질의정의 v 지질 물에녹지않고비극성용매에녹는물질이며, 세포막구성성분과 대사연료역할 v 지질의분류

More information

단백질과다한단백질섭취및과다한육류섭취는배란장애의원인이되어수태능력을현저하게감소시킬수있다. 하루에 g이상의고단백질을섭취하는여성들은하루에 77g 정도의단백질을섭취하는여성들보다배란과관련된불임문제를더많이가지고있는것으로밝혀지고있다. 또한식물성단백질을소비하는사람들보다다량의동물성단백질

단백질과다한단백질섭취및과다한육류섭취는배란장애의원인이되어수태능력을현저하게감소시킬수있다. 하루에 g이상의고단백질을섭취하는여성들은하루에 77g 정도의단백질을섭취하는여성들보다배란과관련된불임문제를더많이가지고있는것으로밝혀지고있다. 또한식물성단백질을소비하는사람들보다다량의동물성단백질 만연되어있는 STI 양성환자어떻게설명하면서치료하는가? SPECULUM 결론 PCR 검사는 GTI의진단에아주유용한검사이다. 확실한 STI라면반드시치료하여야하고치료후완치판정검사까지이루어져야한다. 하지만무증상 commensalism 미생물들은임상적으로의미가없기때문에그결과해석및치료에신중을기해야하며, 이에대한올바른개념들을환자에게설명하고이해시키는것이중요하다 ( 표 2).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이현주강원삼척시도계읍전두 1리 5반김대중강원춘천시온의동 길 서동주서울서초구방배1동 327-6호유진균강원춘천시신동면증리 발산농장 - 2 -

(72) 발명자이현주강원삼척시도계읍전두 1리 5반김대중강원춘천시온의동 길 서동주서울서초구방배1동 327-6호유진균강원춘천시신동면증리 발산농장 - 2 -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A01G 3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26494 (22) 출원일자 2008 년 03 월 21 일 심사청구일자 전체청구항수 : 총 4 항 2008 년 03 월 21 일 (54) 칼슘함량이증대된콩나물의재배방법 (11) 공개번호 10-2009-0100954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l 0 0 l P R O J E C T 주간의 식이/운동요법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내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l 0 0 l P R O J E C T 주간의 식이/운동요법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내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0 국민건강지식센터 대사증후군 교육자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께 하는 출연사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라이나생명 AIA생명 알리안츠생명 동부생명 푸르덴셜생명 KDB생명 ING생명 PCA생명 BNP파리바카디프생명 우리아비바생명 KB생명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More information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 ISBN 978-89-94879-28-4 03510 http://www.dgccvc.or.kr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 Content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5 17 콜레스테롤의 정의 콜레스테롤의 분류 이상지질혈증이란? 이상지질혈증의 통계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 이상지질혈증의 치료목적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C4DDB7B9BDBAC5D7B7D120B9D720B5BFB8C6B0E6C8ADC0C720B3AF E31302E39292E687770>

<C4DDB7B9BDBAC5D7B7D120B9D720B5BFB8C6B0E6C8ADC0C720B3AF E31302E39292E687770> 모시는글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질 동맥경화학회에서는 2012 콜레스테롤및동맥경화의날 을개최하여건강관리에도움이되는유익한시간을갖고자합니다. 인체혈관에콜레스테롤이너무많으면, 혈관이좁아져서피의흐름이원활하지못하게되는동맥경화증이발생할수있습니다. 이는바로허혈성심장질환 ( 협심증, 심근경색증 ), 뇌혈관질환 ( 뇌졸중, 특히뇌경색 ), 말초혈관질환이발생하는원인입니다. 이번행사에서는콜레스테롤,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차 례 CONTENTS Ⅰ. 항암 치료를 위한 준비 3 Ⅱ. 좋은 영양을 위한 식사 6 Ⅲ. 치료에 따른 부작용 및 영양관리 14 1. 구토증상이 있을 때 16 2. 메스꺼움을 느낄 때 18 3.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21 4. 입안에 통증이 있거나 삼키기 어려울 때

차 례 CONTENTS Ⅰ. 항암 치료를 위한 준비 3 Ⅱ. 좋은 영양을 위한 식사 6 Ⅲ. 치료에 따른 부작용 및 영양관리 14 1. 구토증상이 있을 때 16 2. 메스꺼움을 느낄 때 18 3.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21 4. 입안에 통증이 있거나 삼키기 어려울 때 소아청소년암 환자 영양가이드 Good Nutrition for families of children with cancer 차 례 CONTENTS Ⅰ. 항암 치료를 위한 준비 3 Ⅱ. 좋은 영양을 위한 식사 6 Ⅲ. 치료에 따른 부작용 및 영양관리 14 1. 구토증상이 있을 때 16 2. 메스꺼움을 느낄 때 18 3. 식욕이 저하되었을 때 21 4. 입안에 통증이

More information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동맥경화증위험요인 심순화계위험과의관련성높음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동맥경화증위험요인 심순화계위험과의관련성높음 심혈관계구조 심혈관계는두개의심방과심실로이루어진심장, 혈관, 혈액으로구성 심장에서박출되어나온혈액은체순환계와폐순환계를거침 폐순환 ( 소순환계 ) : 우심실 폐동맥 폐정맥 좌심방 체순환 ( 대순환계 ) : 좌심실 대동맥 대정맥 우심방 심장의구조와혈액의이동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지방과건강 (II) 지방도골라먹어야건강!!! 지방섭취와건강 지방도골라먹어야건강!!! 1) 포화지방을줄이고, 불포화지방은적당히 2) ω-6/ω-3 의비율이적을수록 3) 트랜스지방은줄이고 지방도골라먹어야건강!!! 1) 포화지방을줄이고, 불포화지방은적당히 지방종류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기능 혈액내콜레스테롤증가 혈액내 LDL-콜레수테롤증가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질환,

More information

03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균형식하기 요약문 배경 100세시대를맞이하는시점에서균형잡힌식단을통해한국인이 100세까지건강을유지하는식생활을권고한다. 설정목적편향된식사습관이초래하는건강위험을예방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사습관을갖도록하여만성질환을예방하고그진행을억제

03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균형식하기 요약문 배경 100세시대를맞이하는시점에서균형잡힌식단을통해한국인이 100세까지건강을유지하는식생활을권고한다. 설정목적편향된식사습관이초래하는건강위험을예방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사습관을갖도록하여만성질환을예방하고그진행을억제 대국민건강선언문 03균형식하기 서울의대,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분비내과임수교수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03 균형잡힌식습관으로 100 세시대건강하게! 균형식하기 요약문 배경 100세시대를맞이하는시점에서균형잡힌식단을통해한국인이 100세까지건강을유지하는식생활을권고한다. 설정목적편향된식사습관이초래하는건강위험을예방하고, 균형잡힌건강한식사습관을갖도록하여만성질환을예방하고그진행을억제한다.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산마을-사이즈수정

산마을-사이즈수정 0원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2 MAC-3 Contents 02 04 11 18 22 24 25 29 35 1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10 MAC-3 현미밥 - 평생 함께 할 친구! 현미밥의 좋은 점을 생각해 보면 시작하면 끝이 없이 평생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More information

2012 년 8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수입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는상승하였으나채소류 과일류 곡물류를중심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하여 년 월상승이후 개월연속하락 전월대비 하락

2012 년 8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수입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월 전년동월대비는 하락 전월대비 하락 농산물 견과류는상승하였으나채소류 과일류 곡물류를중심으로전년동월대비 하락하여 년 월상승이후 개월연속하락 전월대비 하락 http://trass.kctdi.or.kr 자료문의무역통계 2부장오해철, 통계연구팀장박종문, 담당연구원 : 김덕현, 정영진전화번호 (02) 3416-5155~157 Fax (02) 540-7438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 년 월농축수산물수입가격지수는 전월대비 하락 전년동월대비 하락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가격모두전년동월대비하락 농축수산물세부품목별지수는엑셀파일참조

More information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과 담당자 연구비 천원 연구기간 총참여연구원 명 책임연구원 명 연구원 명 연구보조원 명보조원

More information

(김영남).fm

(김영남).fm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2(4): 279~288, 2017 https://doi.org/10.5720/kjcn.2017.22.4.279 ISSN 1226-0983 (print) / 2287-1624 (on-line) RESEARCH ARTICLE 식사구성안의생애주기별권장식단의영양적정성분석 -2015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 - 김영남 한국교원대학교가정교육과 Nutritional

More information

4. [ 정답 ] 5 [ 출제의도 ] 비타민 E의기능이해하기 [ 해설 ] 비타민 E는세포막에있는불포화지방산이산화되는것을억제하는역할을한다. 간에서합성되는콜레스테롤은자외선에의해비타민 D를합성한다. 혈액응고에관여하는비타민은비타민 K이다. 60mg의트립토판은우리몸에서 1mg의

4. [ 정답 ] 5 [ 출제의도 ] 비타민 E의기능이해하기 [ 해설 ] 비타민 E는세포막에있는불포화지방산이산화되는것을억제하는역할을한다. 간에서합성되는콜레스테롤은자외선에의해비타민 D를합성한다. 혈액응고에관여하는비타민은비타민 K이다. 60mg의트립토판은우리몸에서 1mg의 2013 학년도대수능평가직업탐구영역식품과영양 정답및해설 [ 정답 ] 문항 1 2 3 4 5 6 7 8 9 10 정답 5 4 2 5 5 2 1 5 2 3 문항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정답 5 1 3 4 4 3 5 4 4 1 [ 해설 ] 1. [ 정답 ] 5 [ 출제의도 ] 영양상태를개선하는방법이해하기 [ 해설 ] 권장섭취량보다티아민,

More information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로서화염에의한발화의위험성또는인화의위험성이있는것 3. 유황 : 순도가 60wt.%

More information

..........

.......... 통권 제101호(2007년 10월호) 특허가족 건강길라잡이(비만 시리즈4) 특허가족 건강길라잡이 (비만 시리즈 4) 변리사 김 일 성 킴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비만과 영양소 4. 무기질(Minerals) 무기질은 단백질, 당질, 지질들과 달리 에너지를 낼 수 없고, 비타민류와 달리 조리과정에서 파괴되지 않는다. 그러나 물에 용해되므로 조리 중의 용액을 버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고 지혈증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더욱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의 심혈관 질환 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심장질환은 2~3 배, 뇌혈관질환은 2~4배, 대동맥꽈리 (류)는 10~13배 등으로 증가된다. 기침과 가래 때문에 고생을 하면서도 입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고 지혈증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더욱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의 심혈관 질환 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심장질환은 2~3 배, 뇌혈관질환은 2~4배, 대동맥꽈리 (류)는 10~13배 등으로 증가된다. 기침과 가래 때문에 고생을 하면서도 입 삼성 당뇨소식 당뇨병 여성의 임신에 대한 당뇨병 관리와 No. 188 2010. 5 산과적 관리 발행 : 삼성서울병원 당뇨교육실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 50번지(우:135-710) 전화 : 3410-2138 삼성의료원 담배 중독 - 김광원(내분비-대사내과 교수) - 금번 호에서는 김광원 교수님이 집필하 신 책자 "건강하세요" 의 본문 중에서 '담배 중독'편을

More information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2 한국의사회동향 212 _ 건강 서구형질환이증가하고있는한국 요약 암, 심혈관계질환, 대사증후군은우리나라국민의주요사망원인을차지하고있다. 운동부족과과잉영양, 비만이늘어남에따라암중에서도대장암, 유방암과같은서구유럽형암이증가하고있으며, 심혈관계질환중에서는심장질환이증가하고있다. 운동부족, 과잉영양으로인한비만인구증가는이상지혈증, 당뇨병이나내당능장애및고혈압등이함께동반되어나타나는대사증후군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인의생애주기별교육수준에따른영양섭취상태 - 2005년도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이용하여 - Nutritional status of Korean population through the life course by education level ba sed o n 2005 N a ti 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Data 한양대학교의과대학예방의학교실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만성병조사과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본 발명은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케이블이나 전선의 시스체로 쓰이는 저발연, 저독성을 가진 열가소성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선박용 케이블은 그 사용 용도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로 구별된다. 근래 들어 해양 구조물 및 선박에

본 발명은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케이블이나 전선의 시스체로 쓰이는 저발연, 저독성을 가진 열가소성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선박용 케이블은 그 사용 용도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로 구별된다. 근래 들어 해양 구조물 및 선박에 (51) Int. Cl. 7 C08L 31/04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03월08일 10-0473564 2005년02월17일 (21) 출원번호 10-2001-0074372 (65) 공개번호 10-2003-0043291 (22) 출원일자 2001년11월27일 (43)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 주제목록 1. 알레르기 질환이란? 2.천식이란? 천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3.천식을 악화시키는 것은? -- 원인과 악화 요인 4. 천식의 자가진단 5. 천식의 종류 - 나도 천식인가요? 6. 천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7. 천식도 치료기준이 있나요? 8. 천식환자가 응급실에 가야 할 때 9. 천식이 악화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천식의 급성 악화

More information

도정과정중에소실되는미강의영양성분을 ( 주 )CAS IN BIO에서안정화및정제처리기술을개발하여식용으로도사용가능하게하였으며, 세계최초로수용성미강분말 (SRB) 을상품화하여영양공급원과화장품용도로사용되어시장에서좋은반응을얻고있습니다. 쌀뜨물속에녹아있는영양성분들은뛰어난흡수능력이있

도정과정중에소실되는미강의영양성분을 ( 주 )CAS IN BIO에서안정화및정제처리기술을개발하여식용으로도사용가능하게하였으며, 세계최초로수용성미강분말 (SRB) 을상품화하여영양공급원과화장품용도로사용되어시장에서좋은반응을얻고있습니다. 쌀뜨물속에녹아있는영양성분들은뛰어난흡수능력이있 자연이주는최고의선물 SRB (Stabilized Rice Bran) 쌀의기원 - 쌀은보리 밀과함께세계적으로중요한농산물입니다. 세계총생산량의약 92% 는아시아여 러나라에서생산되며, 전세계인구의 70% 가주식으로이용하고있고, 유일하게알러지가없 는가장안전한식품입니다. 쌀의구성 - 쌀의영양분은 95% 가미강 ( 쌀눈 + 내피 ) 에함유되어있어도정하면서이부분을제거한백미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AZJHPMVKHHR.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KAZJHPMVKHHR.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제 4 강 요양보호 기초이론 오늘의 KEY POINT -요양보호 대상자(노인)의 이해 - 노인의 정의 특성 - 노화의 개념 및 특성 요양 보호 대상자 이해 노인( 老 人 ) 장기요양 등급판정기준 등급구분 판정기준 장기요양 1등급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 도움 필요자 장기요양인정점수~95점 이상인 자 장기요양 2등급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다른 사람 도움

More information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02-급식 매뉴얼

02-급식 매뉴얼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02-급식 얼뉴매 20071. 21. 3 41: 6 MP 이 페 5 지 4 1cam PH 51003 A_ 2800IPD 100IPL W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오전 간식 메뉴와 적정 급식 분량은? 우유는 1팩(200 )이 약 125칼로리 정도를 공급하므로 1팩 만으로도 오전 간식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Chapter 8 가동범위의 회복과 유연성 증대

Chapter 8 가동범위의 회복과 유연성 증대 Contents Chapter 1. 오리엔테이션 ( 운동을왜하는가? ) Chapter 2. 자세, 평가, 운동의기본원리와실습 Chapter 3. 심폐지구력 / 근력운동프로그램의실제와적용 Chapter 4. 유연성 / 이완운동프로그램의실제와적용 Chapter 5. 영양과체중조절프로그램의실제와적용 Chapter 6. 운동과정신, 사회, 문화건강의이해 Chapter

More information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이자료는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고관리하기위해서모든국민이실천해야할 5 대생활수칙과실천방법을제시하고있습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정기적인 검진을통해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도록합시다. 01 건강한식습관을가집니다 02 규칙적으로운동합니다 03 적정체중과허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이자료는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고관리하기위해서모든국민이실천해야할 5 대생활수칙과실천방법을제시하고있습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정기적인 검진을통해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도록합시다. 01 건강한식습관을가집니다 02 규칙적으로운동합니다 03 적정체중과허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 발간등록번호 11-1352159-000555-01 나와가족을위한 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예방과관리정보 나와가족을위한이상지질혈증예방과관리정보 이자료는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고관리하기위해서모든국민이실천해야할 5 대생활수칙과실천방법을제시하고있습니다. 올바른생활습관과정기적인 검진을통해이상지질혈증을예방하도록합시다. 01 건강한식습관을가집니다 0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