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이달의초점 원회를출범시켰다. 이후 2006년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수립하였다.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 5년단위계획으로, 2006년부터 2015년사이제1차와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추진이마무리되었다. 현재는 2016년부터시작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2 이달의초점 원회를출범시켰다. 이후 2006년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수립하였다.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 5년단위계획으로, 2006년부터 2015년사이제1차와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추진이마무리되었다. 현재는 2016년부터시작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이"

Transcription

1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41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1) Plan for Ageing Society and Population : Issues and Challenges 변수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황남희 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저출산 고령사회문제가국가적의제로인식되면서정부는 2006년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시작으로 5년마다기본계획을수립하고있고, 현재는 2016년부터시작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이 3년째추진되고있다. 저출산대책분야는제1차와제2차에서는저출산대응기반마련, 점진적출산율회복, 제3차에서는아이와함께행복한사회만들기를위한노력이이어지고있다. 또한, 고령화대책은제1차와제2차를통해노후소득보장과활기찬노년을위한기반을마련하였으며, 제3차에서기존정책의내실화를통해고령자의삶의질을향상시키기위한내용을담고있다. 본고에서는제1차부터제3차에이르기까지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에담겨있는주요내용과성과, 앞으로의방향에대해논의하였다. 1. 들어가며한국은세계에서출산율이매우낮은국가중하나인동시에빠른속도로고령화가진행되고있는국가이다. 이러한저출산현상과고령화의 진행속에서우리사회의지속발전에대한우려가있어왔고, 2004년에는저출산 고령화문제가국가적의제로설정되었다. 합계출산율 2) 이 1.08명을기록한 2005년에정부는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 을제정하고, 저출산 고령사회위 1) 제 1 차, 제 2 차, 제 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바탕으로정리함. 2) 여성 1 명이가임기간 (15~49 세 ) 동안낳을것으로예상되는평균자녀수.

2 42 이달의초점 원회를출범시켰다. 이후 2006년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수립하였다.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 5년단위계획으로, 2006년부터 2015년사이제1차와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추진이마무리되었다. 현재는 2016년부터시작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이 3년째추진되고있다.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 에근거를두고있다. 동법제20조 (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 제1항에서 정부는저출산 고령사회중 장기정책목표및방향을설정하고, 이에따른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수립 추진하여야한다 고명시하고있다.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에는기본목표와추진방향, 추진과제및방법, 재원규모등을포함하며, 이계획은 5년마다수립하도록되어있다. 또한,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제21조 ( 연도별시행계획 ) 에따라범정부적인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토대로중앙의각부처와지방자치단체는연도별시행계획을수립 시행해야한다. 이근거법에의해처음수립된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06~2010) 은지속발전에대한우려속에서시작된만큼 모든세대가함께하는지속발전가능사회 를비전으로삼았다. 이제1차기본계획은 새롭고희망찬출산에서부터노후생활의마지막까지아름답고행복하게사는사회 라는의미와 희망찬미래와행복이가득한사회를새로맞이하겠다 는의지를표 현한 새로마지 라는정책브랜드를가지고 새로마지플랜 2010 으로시작하였다. 제1차기본계획은출산과양육에장애가없는환경조성, 고령사회삶의질향상기반구축, 저출산 고령사회의성장동력확보, 저출산 고령사회대응사회적분위기조성, 총 4개분야로구성되어있다. 5 년후수립된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1~2015) 역시새로맞이하는행복한출산과노후를의미하는 새로마지플랜 2015 로수립되었고, 비전은 저출산 고령사회성공적대응으로활력있는선진국가로의도약 이다. 제2차기본계획은저출산, 고령사회, 성장동력, 3개분야로구성되어있다. 그리고가장최근에수립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6~2020) 은더행복한대한민국으로향하는다리라는의미의 브릿지플랜 2020 으로, 모든세대가함께행복한지속발전사회구현 이라는비전을제시하고있다. 제3차기본계획은저출산대책, 고령사회대책, 저출산 고령사회대응기반강화 3개분야로구성되어있다.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이수립되고시행된지 10여년이지난현재, 우리사회는여전히초저출산 3) 현상을이어가고있고빠르게고령사회로 4) 진입하였다 (KOSIS 국가통계포털, 2018). 현재시행중인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앞으로 2년여정도추진기간이남아있고, 현정부는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재구조화를계획하고있다. 이시점에서본고는그간수 3) 합계출산율이 1.3 명이하. 4) 전체인구중 65 세이상인구의비율이 14% 이상 년우리나라고령인구비율은 14.3%. 보건복지포럼 ( )

3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43 립 시행해온제1차부터제3차까지의기본계획을되돌아보며주요내용들을정리하고이를바탕으로향후기본계획의방향성을생각해보고자한다. 2.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가. 저출산대책분야주요내용인구및출산과관련된우리나라정책은출산억제정책으로시작하였다. 경제개발5개년계획수립과정에서인구증가억제를정책적으로추진하면서 1960년대부터 1990년대중반까지 하나만낳아잘기르자 와같은슬로건을내세워가족계획사업을진행하였다. 하지만 1983년에 합계출산율이인구대체수준미만 (2.08) 으로하락하고저출산사회로진입 (1984년, 1.74명 ) 하자 1990년대중반부터는정책방향을틀어인구자질향상정책기로들어섰다. 인구자질과복지증진정책을 2000년도초반까지펼치다가 2001년합계출산율 1.30명으로초저출산시대가시작되면서 2000년대중반부터출산장려정책을추진하고있다 ( 인구정책 50년사편찬위원회, 2016). 이렇게출산억제정책기, 인구자질향상정책기를거쳐시작된출산장려정책기는 10여년째이어지고있다. 하지만현재합계출산은 1.05명 (2017년잠정치 ) 으로매해최저출산율을경신하고있다. 앞으로는합계출산율이 1명이하로하락할것이라는부정적인전망도나오고있다. 이에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 제정및위원회 그림 1. 출생아수및합계출산율변화 (1970~2017 년 ) 출생아수 합계출산율 1,200 1, ( 70 년 ) ( 83) 1.74( 84) 1.30( 01) 1.08( 05) ( 17 년잠정 ) 출생아수 ( 천명 ) 합계출산율 ( 가임기여성 1명당명 ) 0.00 자료 : 통계청 ( ), 2017 년인구동향조사출생 사망통계잠정결과, 보도자료를이용해재구성.

4 44 이달의초점 출범 (2005년, 1.08명 ) 후수립된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저출산대책분야내용을정리하고앞으로저출산대응정책이나아가야할방향등에대해논의해보고자한다. 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06~2010) 의목표는 저출산대응기반구축 이다. 출산율하락추세반전을위해설정한추진과제는 출산과양육에유리한환경조성 으로, 이를위해 결혼 출산 양육에대한사회책임강화, 일과가정의양립및가족친화사회문화조성, 건전한미래세대육성 을추진하였다. 상세히보면, 결혼 출산 양육에대한사회책임강화를위해신혼부부출발지원, 자녀양육가정의경제적 사회적부담경감, 다양하고질높은육아지원인프라확충, 임신 출산에대한지원확대를추진하였다. 그리고일과가정의양립, 가족친화사회문화조성을위해서는모성보호강화, 가족친화적직장문화조성, 학교 사회교육강화및가족문화조성등의추진과제를두고있다. 마지막으로건전한미래세대육성과관련해서는아동 청소년의안전한성장환경조성, 아동 청소년의건전한성장을위한사회적지원시스템확립, 빈곤아동의자활 자립지원에대한추진과제들을담고있다. 제1차기본계획에서는자녀양육및교육비에대한부담, 일 가정양립곤란, 육아지원시설부족등자녀양육환경이미흡한점등을출산과양육의장애요인으로판단하고이를제거하는방식으로저출산대책에접근하였다. 정책의주요대상은저소득가정이고, 보육지원내용이정 책의중심을이루었다. 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1~2015) 은 점진적출산율회복 을목표로설정했다. 제 1차기본계획에이어출산과양육에유리한환경조성을위해 일과가정의양립일상화, 결혼, 출산, 양육부담경감, 아동 청소년의건전한성장환경조성 을추진하였다. 일과가정의양립일상화 를위해서는육아를위한휴가 휴직제도개선, 유연한근무형태확산, 가족친화직장환경조성을중점적으로다루었다. 결혼, 출산, 양육부담경감 과관련해서는가족형성여건조성, 임신 출산에대한지원확대, 자녀양육비용지원확대, 다양하고질높은육아지원인프라확충을추진하였다. 아동 청소년의건전한성장환경조성 을추진하기위해서는취약계층아동지원강화, 아동 청소년역량개발지원, 안전한아동 청소년보호체계구축, 그리고아동정책추진기반조성등을이어갔다. 제2차기본계획에서는맞벌이등일하는가정을대상으로하는정책들이부각되었으며, 기존저소득층대상중심에서나아가중산층이상으로대상의폭을확대하였다. 정책영역역시제 1차기본계획의보육지원에더해일 가정양립지원내용등을보강함으로써보다종합적인접근을시도하였다. 전반적으로제1차와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내용상자녀양육지원에중점을두었다. 무엇보다무상보육과같은정책을통해기혼가구특히, 자녀가있는가족이정책의중심이되는기조를보였다. 또한, 자녀양육부문이 보건복지포럼 ( )

5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45 중요정책이기는했지만결혼, 일 가정양립, 5) 임신 출산지원등다양한부문에대한정책들을도입하여저출산대책분야의기본구조를갖추는모습을보였다. 하지만 10년간의정책에도출산율반등에실패하자저출산현상의원인을더욱면밀히분석하기시작하였고, 이를바탕으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수립하였다. 그결과, 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6~2020) 에서는저출산대책의패러다임전환이일어났다. 인구절벽에대응하기위해서는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의틀보다는거시적이고 구조적인변화를시도해야한다는판단에서였다. 우리사회는결혼과출산의연결고리가매우강하기때문에결혼이줄어들고있는현상에주목해야했다. 그래서기존에기혼가구의보육부담경감을중심으로하던것에서나아가일자리나주거와같이만혼이나결혼포기의이유가되는요인들을해결하고자시도하고있다. 또한, 제 1차와제2차기본계획추진기간동안도입한제도들이현장에서작동하도록하고제도사이의사각지대를찾아공백을최소화하는작업, 인식변화등이필요하게된것이다. 그림 2. 저출산대책분야패러다임전환 제 1 차제 2 차 기혼가구보육부담경감 제도도입 기반조성, 비용지원위주 제 3 차 청년일자리 주거대책강화 사각지대해소, 실천, 문화개선초점 자료 : 대한민국정부. (2016). 제 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p. 37. 이렇게변화된패러다임속에서수립된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목표는 아이와함께행복한사회 로, 수립당시합계출산율 1.21 명 (2014년) 을 2020년에 1.5명으로올리겠다는목표치를제시하였다. 이를위해청년고용활성화, 신혼부부맞춤형주거지원강화과제를포함한 청년일자리 주거대책강화 와임신 출산에 대한의료적지원확대및포용적가족형태인식확산을위한 난임등출생에대한사회책임실현, 맞춤형보육 돌봄확대와자녀와부모가행복한교육개혁의내용을담은 맞춤형돌봄확대 교육개혁 전략, 그리고양성이평등한일 가정양립, 중소기업 비정규직도아이키우기좋은환경을만들기위한 일 가정양립사각지대해 5) 제 3 차기본계획에서사용한표현을그대로차용함.

6 46 이달의초점 표 1. 저출산대책분야주요내용 영역제 1 차 (2006~2010 년 ) 제 2 차 (2011~2015 년 ) 제 3 차 (2016~2020 년 ) ( 주거 ) 신혼부부보금자리마련지원 ( 주거 ) 신혼부부대상주택자금지원확대, 미임대국민임대주택우선지원, 학생부부를위한대학내기혼자기숙사확대 ( 주거 ) 청년 예비부부및학생부부주거지원강화, 신혼부부주택마련자금지원강화, 신혼부부맞춤형임대주택공급확대 청년 결혼지원 ( 결혼 ) 결혼관련정보제고, 결혼준비프로그램운영, 기혼병사지원 ( 결혼 ) 유자녀현역병상근예비역편입혜택부여, 저소득층기혼자장학금수혜우선순위부여, 결혼종합정보및준비프로그램 ( 일자리 ) 노동개혁을통한고용창출및일자리질제고, 민간의청년일자리창출, 중소기업매력도제고, 청년창업활성화, 고용지원인프라확충 ( 임신 출산 ) 산전검사및분만취약지역지원, 신생아건강관리기반구축, 모성 영유아건강관리강화, 불임부부지원, 산모도우미지원 ( 임신 출산 ) 분만취약지역의료지원강화, 난임부부지원확대, 진료비지원확대, 모성 영유아건강관리, 산모 신생아도우미지원 ( 임신 출산 ) 의료비경감 ( 행복출산패키지 ), 안전한분만환경조성, 난임부부지원, 산모 신생아지원확대, 사회적배려강화 출생에대한사회적책임 ( 미혼모, 미혼부 ) 미혼부모지원거점기관운영, 생계지원, 거주지지원 ( 다자녀혜택 ) 국민연금출산크레딧내실화, 다자녀가정소득공제체계개편, 세자녀이상가정자동차취득세및등록세경감, 다자녀가구주택특별공급 ( 다자녀혜택 ) 둘째아이상고등학교수업료지원, 둘째아이상대학교자녀국가장학금우선지원, 다자녀공무원가장퇴직후재고용, 다자녀가정세제지원및주택지원확대 ( 다양한가족 ) 한부모가족지원강화, 비혼 동거가족차별개선, 포용적가족관형성, 다문화 입양가족지원 ( 아동 청소년 ) 안전사고예방, 학대예방및방임아동보호, 학교폭력근절대책강화, 빈곤아동자활 자립지원 ( 아동 청소년 ) 드림스타트등취약계층아동지원강화, 역량개발지원, 생활안전강화, 성범죄 아동학대예방및보호, 학교폭력방지 ( 아동 청소년 ) 놀여건확충등아동이행복한사회조성, 아동보호체계강화, 아동 청소년정신건강관리강화등안전한사회조성 돌봄교육 ( 보육및돌봄 ) 국공립및직장보육시설확충, 민간보육시설평가인증제, 시간제보육및아이돌보미서비스등다양한육아지원서비스확대 ( 보육 교육비 ) 만 4 세이하차등교육 보육비지원대상확대, 사교육비부담경감을위한방과후학교활성화및저소득층지원 ( 보육및돌봄 ) 국공립보육시설확충, 민간육아시설서비스개선, 수요자중심서비스확대, 아이돌보미서비스확대, 방과후돌봄서비스확대 ( 보육 교육비 ) 보육 교육비전액지원대상확대, 맞벌이가구지원강화, 양육수당지원확대, 사교육비경감 ( 보육및돌봄 ) 수요자맞춤형보육, 안심하고믿을수있는보육, 보육 돌봄사각지대해소, 초등돌봄강화, 지역사회돌봄, 아이돌봄서비스내실화 ( 보육 교육비 ) 공교육강화및사교육부담경감, 사교육을유발하는교육구조개혁, 다자녀장학금지원 일 가정양립 산전후휴가급여지원확대, 육아휴직및육아기근로시간단축제도활성화, 근로형태유연화, 가족친화적직장문화조성, 가족가치관확립을위한교육강화 육아휴직제도개선, 육아기근로시간단축활성화, 유연근로시간제확산, 직장보육시설설치활성화, 가족친화적사회환경조성 가족친화적기업문화확산, 중소기업및비정규직에대한일 가정양립실천강화, 남성육아참여활성화, 육아휴직, 육아기근로시간단축및선택제일자리활성화 주 : 저출산정책내용은제 1 차, 제 2 차, 제 3 차각각분류가상이하나차수별비교를위해영역이가장세분화된제 3 차영역의기준을적용하여주요내용을배치함. 자료 : 대한민국정부 ( ), 제 1 차, 제 2 차, 제 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내용을요약 정리함. 보건복지포럼 ( )

7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47 소 를골자로추진전략이마련되었다. 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에서는미시적인요인에대한대응이주를이루었다면, 제3차기본계획에서는사회구조적요인이저출산의원인이된다는분석과함께거시적인사회구조를변화하려는접근으로기본계획에서다루는분야가확장된것을볼수있다. 그리고 10년간저출산문제에직접적으로대응해온정책위주에서나아가간접적이고장기적인시각을가지고접근 해야하는정책분야로까지확장되는등내용이다양해졌다. 또한, 저출산문제가어느한요인에대한대책이나지원으로는해결될수없다는데합의한결과, 대책분야가매우다양해진결과를낳았다. 나. 고령화대책분야주요내용차수별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고령화대책정책추진방향을살펴보면, 먼저제1차는 고 그림 3. 저출산대책분야확장방향 제 1, 2 차기본계획 미시적요인 결혼비용자녀양육 교육비일 가정양립임신출산건강 제 3 차기본계획 거시적사회구조적요인 경제 경기주택시장 교육 교육시스템 노동시장 학벌주의, 실업, 고용, 가족친화, 직장문화 지역사회 가족친화적사회 환경및인프라 문화 다양한가족에대한수용성 가족 가부장적문화, 남성육아ㆍ가사참여 자료 : 대한민국정부. (2016). 제 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p. 36. 령사회대응기반구축 을목표로고령사회삶의질향상기반을구축하기위한세가지추진과제-노후소득보장체계구축, 건강 의료보장체계구축, 노인친화적사회적기반조성-를제시하였다. 또한미래성장동력확보를위한세가지 추진과제-여성 고령인력활용, 인적자원의경쟁력제고, 고령친화산업육성-를제시하였다. 즉제1차기본계획은저소득노인중심으로노후소득보장과건강등에대한제도적기반을마련하는데주력하였다.

8 48 이달의초점 제2차는 고령사회대응체계확립 을목표로하되베이비붐세대를포함하여고령사회삶의질향상기반구축을위한세가지추진과제-베이비붐세대고령화대응체계구축, 안정되고활기찬노후생활보장, 고령친화사회환경조성- 와성장동력확보및분야별제도개선을위한추진과제세가지-잠재인력활용기반구축및인적자원경쟁력제고, 인구구조변화에대응한경제사회제도개선, 고령친화산업육성-를선정하였다. 즉제1차와제2차는별개의기본계획이아니라연속성을가지고연관된정책을담고있는데 ( 강은나, 2016), 제2차기본계획은정책대상을베이비붐세대와중산층이상노인으로확대하여고령자의삶의질과관련된제도를더욱공고히하고자하였다. 현재추진중인제3차는제1차와제2차의연장선상에서고령사회진입에따른변화에대응하기위한내용을포함하고있다. 정책대상을점진적으로확대하여중장년층을포괄하고, 제1차와제2차를통해마련된제도의사각지대해소와정책간연계등성숙단계로이행하기위한정책을포함하고있다. 제3차의목표는 생산적이고활기찬고령사회 이며, 추진전략으로노후소득보장강화, 활기차고안전한노후실현, 여성, 중 고령자, 외국인력활용확대, 고령친화경제 로의도약등네가지를제시하였다. 또한제3차기본계획은고령자의복지향상과더불어생산인구확충과신성장동력으로서의실버경제육성등을통해성공적으로고령사회로이행하기위한구조적인대응책을강화하고자하였다. 6) 고령화대책의세부주요내용을살펴보면, 노후소득보장, 건강보장, 사회참여지원, 고령친화환경조성의네가지영역으로설계되어있다. 먼저유기적으로연관된정책으로설계된제1차와제2차고령화대책은노후소득보장과건강보장을통한고령자개인의삶의질제고를위해다양한정책을추진하였다. 노후소득보장에서는다층적노후소득보장체계구축을위한노력을경주하였는데, 공적연금사각지대완화를통해노인의소득보장을강화하고자기초 ( 노령 ) 연금 7) 을도입하였으며국민연금의안정적인정착을위해출산및군복무크레딧도입, 사업장가입자확대, 농어업인연금보험료지원등을실시하였다. 또한퇴직연금과개인연금, 주택연금, 농지연금등다양한사적연금을활성화하여공적연금만으로는부족한노후소득을보충할수있도록하였다. 8) 노후건강보장에서는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도입하고, 건강보험의보장성확대에주력하였다. 특히노인장기요양보험의대상자를지속 6) 제 1 차와제 2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저출산, 고령화, 성장동력으로구분되어추진되었으며, 제 3 차에이르러저출산과고령사회로구분됨. 제 3 차의고령사회는고령자의삶의질제고라는측면에서고령화대책, 전방위적인고령사회대응이라는측면에서성장동력대책이라는이질적인내용을담고있음. 따라서이하의내용은고령자의삶의질부분에중점을두고고령화대책관련내용을작성한것임. 7) 2008 년기초노령연금으로도입하였으며, 2014 년급여수준을 2 배확대하며기초연금으로변경함. 8) 여기서주택연금과농지연금은고령가구의부동산자산을유동화하여노후생활안정을위한자금으로활용할수있도록한제도임. 보건복지포럼 ( )

9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49 표 2. 고령화대책분야추진방향 구분제 1 차 (2006~2010 년 ) 제 2 차 (2011~2015 년 ) 제 3 차 (2016~2020 년 ) 목표고령사회대응기반구축고령사회대응체계확립생산적이고활기찬고령사회 고령사회삶의질향상기반구축 - 노후소득보장체계구축 - 건강 의료보장체계구축 - 노인친화적사회기반조성 고령사회삶의질향상기반구축 - 베이비붐세대고령화대응체계구축 - 안정되고활기찬노후생활보장 - 고령친화사회환경조성 노후소득보장강화 활기차고안전한노후실현 추진과제 전략 미래성장동력확보 - 여성 고령인력활용 - 인적자원의경쟁력제고 - 고령친화산업육성 성장동력확보및분야별제도개선 - 잠재인력활용기반구축및인적자원경쟁력제고 - 인구구조변화에대응한경제사회제도개선 - 고령친화산업육성 여성, 중고령자, 외국인력활용확대 고령친화경제로의도약 자료 : 대한민국정부 ( ), 제 1 차및제 2 차, 제 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내용을요약 정리함. 적으로확대하고, 요양시설인프라확충과요양보호사교육및관리체계구축등제도적기반을공고히하기위한정책을추진하였다. 건강보험의보장성은노인성질환을중심으로지속적으로확대하였으며구강건강서비스확대, 치매조기검진사업등을추진해왔다. 제1차와제2차의사회참여지원에서는노인일자리제공확대와노인여가문화활동인프라및서비스지원확대 ( 자원봉사개발 보급및전문화, 노인문화여가활동인프라마련및프로그램개발 보급등 ) 등을추진하였으며, 고령친화환경조성부문에서는노년기에도지역사회에서편안하게살수있도록주거 ( 고령자용임대주택 지속공급, 농촌건강장수마을조성 ), 교통 ( 노인보호구역도입, 저상버스보급확대 ) 과같은물리적환경을개선하는정책과노인권익신장 ( 독거노인보호강화, 노인학대예방, 효행장려여건마련 ) 등사회문화적환경을개선하는정책을실시하였다. 제3차는지난 10여년간추진된기초연금과노인장기요양보험등의노후기반을토대로다층적노후소득보장과노인장기요양보험의내실화, 사전예방적인건강관리지원등을주요내용으로한다. 또한제3차에서는고령화대책이노인만을대상으로한정책이아니라중장년층이하 ( 노후준비 ) 의모든세대에게적용된다는세대

10 50 이달의초점 통합적관점을강조하고있다. 또한사회전반적으로노인이일자리와자원봉사, 여가문화등다양한사회활동에참여할수있도록지원을강화하고, 요양이필요한시점에는지역사회내에거주하며돌봄서비스를받을수있도록하였다. 제3차는영역구분을제1차및제2차와다르게두가지로축소하여 노후소득보장 이 노후소득보장강화 영역이되고, 건강보장과사회참여지원 과 고령친화환경조성 이 활기차고안전한노후실현 영역이된다. 영역별세부과제를살펴보면, 노후소득보장강화영역은안정된노후생활을위해공적연금뿐만아니라다양한노후준비수단을확충하여공사소득보장체계를강화할수있는과제로구성되어있다. 우선공적연금부문에서는기초연금내실화와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내실화를추진하고있다. 또한청년과중장년의공적연금사각지대를줄여공적연금의혜택을누릴수있도록 1인 1국민연금체계를확립할수있도록지원한다. 사적연금부문에서는주택연금대폭활성화를통한노후소득증대, 농지연금확산에따른고령농업인노후소득증대, 퇴직 개인연금확산과정착등의과제를포함하고있다. 또한전국민의노후준비여건을확충하기위해노후준비에대한지원을확대하고장수리스크에대비한금융시스템개선을실시한다. 활기차고안전한노후실현영역은기대수명의증가만큼건강수명을향상시켜노년기삶의질을높이고사회적으로노인보건의료및돌봄에따른비용을완화하기위한과제로구성되어 있다. 노후의건강한생활지원을위해건강관리부문에서고령자운동활성화, 고령자질병예방및관리강화, 노인의료비부담경감, 고령자정신건강관리강화, 포괄간호 간병서비스확대, 장기요양보험제도고도화, 치매대응체계강화, 호스피스등후기의료체계강화등의정책을포함하고있다. 사회참여지원을통한활기찬노후실현을위해노인일자리부문에서는고령자사회활동지원사업의공익활동내실화, 여가문화부문은고령세대의여가기회확대, 고령자문화 여가인프라개선, 고령자자원봉사지원체계강화, 계층별맞춤형평생교육활성화등을추진하고있다. 고령친화환경조성을위해주거부문에서는고령자를위한임대주택공급확대, 고령자가안전하고편리하게살기위한주거여건마련, 원스톱주거지원안내시스템구축등을포함하고있다. 노인권익및세대통합부문에서는노인학대예방체계강화, 세대간이해증진기회확대, 효행장려풍토조성및확산등을추진하고있다. 교통부문에서는고령운전자안전관리강화, 고령보행자교통사고감소등의내용을포함하고있다. 보건복지포럼 ( )

11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51 표 3. 고령화대책분야주요내용 영역제 1 차 (2006~2010 년 ) 제 2 차 (2011~2015 년 ) 제 3 차 (2016~2020 년 ) 노후 ( 공적연금 ) 기초노령연금도입, 출산및군복무크레딧도입 ( 공적연금 ) 국민연금장기지속가능제고, 특수고용관계근로자의사업장가입자적용확대, 농어업인연금보험료지원, 두루누리사회보험료지원 ( 공적연금 ) 기초연금내실화, 다층노후소득보장체계내실화, 1 인 1 연금체계확립 소득 보장 ( 사적연금 ) 퇴직금의퇴직연금전환유도, 퇴직연금예금자보호법확대 ( 사적연금 ) 퇴직일시금소득공제한도축소및퇴직연금가입유인, 퇴직 개인연금소득공제한도상향조정, 농지연금도입 ( 사적연금 ) 퇴직 개인연금확산및정착, 주택 농지연금확산 ( 베이비붐세대 ) 임금피크제활성화 ( 중장년 ) 노후준비지원확대 건강 ( 건강관리 ) 취약계층노인건강관리, 노인구강서비스확대, 치매조기발견및예방강화 ( 건강관리 ) 노인질병특성에따른건강보험보장성확대, 노인운동문화확산및전문인력확충, 보건소중심의통합건강관리체계구축 ( 건강관리 ) 고령자질병예방및관리강화, 노인의료비부담경감, 고령자정신건강관리강화, 포괄간호 간병서비스확대 보장 ( 장기요양보험 ) 대상자확대, 요양시설인프라확충, 본인부담수준관리 ( 장기요양보험 ) 대상자확대지속, 요양보호사교육과정조정및자격관리체계구축 ( 장기요양보험 ) 장기요양보험제도고도화, 치매대응체계강화 사회 ( 노인일자리 ) 맞춤형일자리확대, 인프라확충 ( 노인일자리 ) 일자리단계적확대, 일자리지원체계기능조정및역할강화 ( 노인일자리 ) 고령자사회활동지원사업의공익활동내실화 참여 지원 ( 여가문화 ) 자원봉사활동개발및보급, 노인여가활동인프라마련 ( 여가문화 ) 자원봉사활동전문화, 고령자문화여가프로그램개발 보급 ( 여가문화 ) 고령세대의여가기회확대, 고령자문화 여가인프라개선, 고령자자원봉사지원체계강화, 계층별맞춤형평생교육활성화 고령 ( 주거 ) 고령자용국민임대주택단계적확대 ( 주거 ) 고령자용임대주택지속공급, 농촌건강장수마을조성 ( 주거 ) 고령자를위한임대주택공급확대, 고령자가안전하고편리하게살기위한주거여건마련, 원스톱주거지원안내시스템구축 친화환경조성 ( 노인권익 ) 독거노인생활관리사파견, 노인학대예방활동강화 ( 노인권익 ) 독거노인보호강화, 노인학대예방인프라구축, 효행장려여건마련 ( 노인권익및세대통합 ) 노인학대예방체계강화, 효행장려풍토조성및확산, 세대간이해증진기회확대 ( 교통 ) 노인보호구역도입, 지하철역엘리베이터및에스컬레이터지속설치 ( 교통 ) 저상버스보급확대, 교통약자의이동편의증진 ( 교통 ) 고령운전자안전관리강화, 고령보행자교통사고감소 주 : 제 3 차는 노후소득보장 이 노후소득보장강화 로, 건강보장과사회참여지원 과 고령친화환경조성 이 활기차고안전한노후실현 으로영역이구분되어세부추진과제를담고있으나, 차수별비교를위해제 1 차및제 2 차와같은영역기준을적용하여주요내용을구성함. 자료 : 대한민국정부 ( ), 제 1 차, 제 2 차, 제 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내용을요약 정리함.

12 52 이달의초점 3.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성과와한계가. 저출산대책분야의성과와한계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저출산대책분야성과에대해서는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성과를정책내용별로되돌아본후현재진행중인제 3차기본계획을논의해보고자한다. 우선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의결혼지원부문은제1차와제2차에서크게부각되지않았던내용이다.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지원과신혼부부주택특별공급등제한적인내용들로, 결혼할기반이필요한청년을위한정책은부족했다. 즉, 결혼포기나만혼문제를해결하는것에는소극적인모습에그쳤다. 임신 출산의료비지원부분에서는현재국민행복카드로사용되고있는고운맘카드가 2008년에도입되었고, 도입이후지원금액이점차확대되었다. 또한인공 체외수정시술지원등난임부부에대해서도지원이확장되었다. 그리고고위험임산부의료비지원이시작되었고분만취약지해소, 산모 신생아건강관리, 미숙아및선천성이상아의료비지원등안전하고건강한임신및출산을지원하는환경이마련되었다. 하지만난임시술등진료비중본인이부담해야하는부분이많아건강보험보장성이부족하다는한계가남아있었다. 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의보육과돌봄부문에서는무상보육실시를빼놓을수없다. 2013년부터영유아양육비용부담경감을위해전계층을대상으로무상보육이시행되어현재까지도이 어지고있다. 이에따라만 0~2세영아의시설이용률은 2006년 11.2% 에서 2016년 36.0% 로증가하였다 ( 보건복지부, 2017). 하지만보육시설형태에따른차이, 맞벌이부모를위한저녁돌봄서비스부족, 믿고맡길수있는시설부족등의문제에대해서는대책이마련되지않은채시작되어무상보육을전면시행함에도불구하고보육의질과안전에대한문제와불만은여전했다. 일 가정양립지원부문을되돌아보면, 제1차와제2차 10년동안다양한제도가도입되었다. 출산휴가급여지원이 30일에서 90일로확대되었고유산 사산휴가가도입되었다. 또한, 5일간의배우자출산휴가 ( 유급 3일 ) 가도입되었고육아휴직급여가정률제로시행되었다. 그결과육아휴직사용자는 2002년 3762명에서 2011년 5 만 8130명, 2014년 7만 6833명까지증가하였다. 그리고 2014년에는아빠의달이시행되어남성의육아휴직참여를유도하는노력이이어졌다. 하지만여전히남성의육아참여도는낮았고, 육아휴직사용에서도대기업및공기업근로자, 정규직근로자가아닌경우는사용하기어려운현실적인문제들이불거졌다. 마지막으로, 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에서미흡했던점으로는출생에대한사회적보호측면을들수있다. 가족형태에따른사회적, 제도적차별에대한대책이부족하여포용적가족관형성에의접근은이루어지지않았다. 청소년한부모나미혼부모등에대한양육지원, 나아가교육및일자리지원등종합적지원체계가마련되지않은상태였다. 보건복지포럼 ( )

13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53 제3차기본계획에서는이러한제1차와제2차의한계를포괄하려는시도가이어졌다. 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에대한냉철한평가를통해제3 차기본계획에서는일자리및주거정책을포함해기존가구뿐아니라결혼을미루거나포기하는청년에대한지원을한층강화하고, 난임치료시술에건강보험적용을확대하는등건강보험보장성을넓혔다. 또한, 보육투자에서는양적확충에치중하기보다는질적으로수요자의욕구를반영한정책들로수정하려노력하였다. 그리고일 가정양립지원에서는공공기업 대기업과중소기업간, 정규직과비정규직간격차를해소하고여성과남성의평등한육아참여에집중하려노력하였다. 제3차기본계획에서는다양한가족에대한편견및차별해소에대한관심이더해져출산이나양육에서가족형태로인한차별이없도록정책과제를추진중이다. 이러한노력에도불구하고, 제3차기본계획이제1차와제2차의한계를극복하고있는지는미지수이다. 그리고제3차기본계획은 5년의추진기간중현재 3년차에접어들었지만여전히추진중이기때문에현시점에서그성과를판단하기에는무리가있다. 또한, 제3차기본계획에서설정한패러다임전환의결과는사회구조를다룬다는차원에서몇년안에결과가나타나기어려운내용이많아현재로서는평가에한계가있을수밖에없다. 그럼에도현시점에서제3차기본계획의진행과정을간략히살펴본다면, 보육의질확보에대한욕구는점점높아져가지만믿고맡길수있는 시설이라고여겨지는국공립어린이집은충분치않은상태이다. 2017년현재전체어린이집이용아동중국공립어린이집을이용하는비율은약 13% 이다. 하지만정부가국공립어린이집이용률을 2022년까지 40% 로확대하겠다는목표를가지고추진하고있기때문에조금더지켜봐야할상황이다 ( 보건복지부, 2017). 돌봄부문에서는국공립시설부족외에도맞벌이가구등오후에서저녁사이에아이를돌볼수없는공백에대한대책이아직만족할만한수준이아니다. 아이가태어나출산휴가가끝나고나면육아휴직에대한직장경영진및동료들의기피인식을견뎌야하고, 육아휴직이종료된후에는업무시작시간부터종료시간과맞추어오전 7시 30분부터오후 7시 30분까지아이를돌봐주는어린이집이필요한데, 현재는이시간을준수하는어린이집이부족해등 하원도우미를따로찾아야하는실정이다. 그리고아이가유치원, 초등학교단계에서필요한방과후과정및돌봄교실이부족한상황등돌봄공백으로인한어려움이아이의성장과정마다남아있다 ( 매일경제, 2018). 일 가정양립부문에서는제1차와제2차에서다양한제도를도입하고정착초기단계를거쳤다면제3차에서는더욱활발하게제도가활용되고그안에서발생하는양극화및사각지대해소가이루어져야할것이다. 하지만제도의작동에서여전히문제가발견되고있는상황이다. 이렇게해결되어야할문제가남아있는것은사실이지만, 제1차기본계획시행시기부터현재까지모성보호제도중하나인육아휴직제도를사용한

14 54 이달의초점 표 4. 육아휴직자수추이 ( 단위 : 명 ) 연도 계 13,670 21,185 29,145 35,400 41,733 58,137 64,069 69,616 76,833 87,339 89,795 90,123 여성 13,440 20,875 28,790 34,898 40,914 56,735 62,279 67,323 73,412 82,467 82,179 78,080 남성 ,402 1,790 2,293 3,421 4,872 7,616 12,043 주 : 육아휴직자수는육아휴직급여수급자수를의미함. 자료 : 통계청. ( 각연도 ). e- 나라지표, 출산및육아휴직현황. 에서 인출. 수를보면사용자가꾸준히증가하고여성뿐아니라남성사용자가증가하는추세도확인할수있다 ( 표 4). 물론사용자증가현상을가지고양극화나사각지대문제가해소되고있다고할수는없지만, 제1차부터제3차기본계획에이르기까지일 가정양립을위한제도를도입하고실행한결과, 제도사용인원이점점증가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사용자확대는결과적으로남성사용자의확대와사각지대해소등으로까지이어져필요한근로자라면누구나사용할수있는단계로확대될것을기대해본다. 모성보호제도가대상자모두에게작동하는것과함께장기근로시간등일하는방식의변화도더욱적극적으로요구되고있다. 최근근로문화를바꾸어가는기업들이증가하면서그에대한긍정적인효과가확산되는분위기를느낄수있어제3차기본계획이마무리되는 2020년에는일 가정양립부문에서지금보다발전된제도및문화가자리매김하는것을기대해볼수있다. 그리고제3차기본계획에새롭게추진된다양한가족에대한포용성제고과제에따라전통적인가족유형뿐아니라우리사회에서살아가는다양한형태의가족에대한논의가이전보다활발히진행되고있다. 하지만여전히동거가족, 미혼부모가족등출산및양육에어려움이있을수있는가족에대한제도변화나지원확장등사회적논의가필요한부분들이남아있어지속적으로논의가이어질수있도록노력할필요가있다. 나. 고령화대책분야의성과와한계정부도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추진을통해노후소득보장과활기찬노년을지원하기위한토대를마련한것으로스스로평가하고있다 ( 대한민국정부, 2016). 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을통해우리나라공적연금제도의도입이늦어서 9) 미처공적연금에가입하기어려웠던현재노인 9) 1988 년 1 월상시근로자 10 인이상사업장을대상으로국민연금제도가실시되었으며, 전국민국민연금이실현된것은 1999 년 4 월임. 보건복지포럼 ( )

15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55 표 5. 기초연금수급규모추이 ( 단위 : 만명, %)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1) 2017년 2) 수급자수 수급률 주 : 1) 2016 년수급자수에소급지급분미반영. 2) 2017 년통계청장래인구추계 (2010~2060 년 ) 반영. 자료 : 1) 보건복지부. ( 각연도 ). 기초 ( 노령 ) 연금과기초연금의수급자수및수급률 (2008~2010). tiles?indicator_id=168&listfile=stats010200&cd=65 에서 인출. 2) 보건복지부. ( 각연도 ). 기초연금수급자수및재정규모 (2012~2017). 에서 인출. 을대상으로조세방식의기초연금제도 (2008년) 를도입하였으며, 국민연금의사각지대를완화하기위해가입대상을확대하기위한정책을지속적으로추진하는등제도의공공성을강화했다는점에서성과를인정받고있다. 또한개인연금과퇴직연금의활성화, 농지연금과주택연금의도입및제도개선등으로다층적노후소득보장제도의틀을마련하였다. 또한그간의고령화대책은고령자의건강상태변화에따라건강관리와치료, 돌봄을제공하는등평생건강관리체계를구축하였다는점에서성과를인정받고있는데, 먼저장기요양보험제도 (2008년) 를도입하여지속적으로대상자를확대함으로써노인돌봄에대한공적역할을강화하였다. 노인틀니와임플란트급여화 확대등노인질병특성을감안한건강보험의보장성강화를통해의료비부담을낮추고, 국가건강검진확대와고혈압 당뇨병등록관리사업등만성질환관리제도의도입으로사전예방적인건강관리가가능하도록하였다. 고령화로치매환자 의급증이우려됨에따라치매조기검진과치료관리비지원, 치매관리법제정등으로치매예방과발견, 치료등치매환자보호가가능한기반을마련하였다. 또한건강한노인의다양한사회활동을지원하고소득보장을지원하기위해재정지원일자를지속적으로확대하였으며, 자원봉사활동등사회공헌활동에참여할수있는기회를발굴 제공하였다. 그러나이러한성과에도불구하고지난 10년간고령사회대책이현상대처수준에서개별적접근으로이루어져정책간연계없이추진되었기때문에재정투입규모대비정책효과가크지않았다는점은한계로지적받고있다 ( 김종훈, 2018; 오민홍, 2017; 최혜지, 2016). 제3차기본계획을추진하면서기초연금과장기요양등노후기반마련위주에서국민 주택연금확대등노후대비강화와생산인구확충, 실버경제등구조적대안강화로고령화대책의패러다임을전환했다고스스로평가하고있는데 ( 대한민국정부, 2016), 제3차기본계획역시제1차 ~ 제2차

16 56 이달의초점 기본계획과큰차이없이정책목표에일관성이없고, 새로운정책의실효성이부족하며, 사회구조적문제에대한대책제시가부족하다는지적에서자유롭지못하다 ( 오민홍, 2017; 참여연대, 2015). 생산인구감소대책과고령사회전환에대비한사회 경제적체질개선노력이미흡한것으로보인다. 현재고령화대책의영역별한계를살펴보면, 노후소득보장영역은다층적노후소득보장체계가구축되어공 사적연금가입자수가증가하고있으나노후소득보장수준이충분하지않고광범위한사각지대가여전히존재한다. 또한노인의최저생활을보장할수있는정책시행등의근본적인대책이요구되지만, 현재노후소득보장영역은이와같은구조적 근본적인대안으로보기에는미흡한것으로평가된다 ( 윤홍식, 2016). 건강보장영역의경우, 우리나라는평균수명의증가속도보다완만한속도로건강수명이증가하고있고 85세이상의후기고령자가급증하는등건강수명격차가심화되고있다는점에서한계가있다. 예방-치료-돌봄의연속적인건강지원체계가마련되지않고여전히사후적관리에치중되어상대적으로사전예방적인정책이미흡하다. 또한호스피스등생애말기웰다잉을지원하는다양한제도적뒷받침이부족한상황이며, 국가치매종합계획수립등치매대응을위한국가적노력에도불구하고치매예방과치료, 지역사회돌봄체계를구축하는데미흡한점이있다. 사회참여지원영역에서는재정지원일자리를중심으로노인대상일자리정책이이루어지 고있으며아직까지여가문화를누리지못하는노인인구의비중이높다는점이한계로지적된다. 고령친화환경조성영역은다른고령화대책영역에비해정책적관심이부족해보이며소극적으로추진되는경향이있다. 노인의가구형태변화에적합한주거환경개선이나다양한형태의주거지원, 고령자안전사고예방, 노인학대에대한대응등은여전히미흡한것으로평가된다. 4.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향후방향가. 저출산대책분야향후방향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6~2020) 은 2016년에서 2020년까지인구절벽에대응하는계획들로거시적인측면에서사회구조를변화시킬수있는계획으로수립되었다. 제1차와제2차기본계획추진과평가를통해제3차기본계획에서는무엇이문제이고어떻게해결해야하는지적절한문제인식은이루어졌다고생각한다. 하지만그문제를해결하기위한실천방법이미약해보인다. 이러한상황에서새정부가들어서면서올해부터 2년넘게계획이남은제3차기본계획에대한재구조화작업이시작되었다. 올해말쯤제3차기본계획재구조화가마무리되면 2년간그계획을가지고저출산대책이시행될계획이다. 이시점에서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저출산대책분야가나아가야할방향을간략히정 보건복지포럼 ( )

17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57 리해보면, 우선선택과집중을제대로실천해야할것이다. 그동안선택과집중에대한논의가반복되었지만저출산현상이라는것이다양한사회현상이복잡하게얽히고맞물려발생하는것이다보니여러문제를동시에해결해야하는것이현실이다. 하지만이제는많은부분에정책을도입하고평가도이루어진만큼이를바탕으로확실한지원과투자를해야할때이다. 양육가구를위해국공립어린이집을대폭확대하는일, 육아휴직사용확대및소득보전을확실히하는일, 미혼인구를위한청년일자리 주거문제를해결하는일등을생각해볼수있다. 예를들어, 미혼인구지원부문에서제1차, 제2차와비교해제3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에서부각된내용은저출산문제에대한만혼및결혼포기등의영향을크게인식하고청년일자리및주거정책을제시한것이다. 미혼인구에대한정책이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에보강되기는하였지만아직대상자들이체감할수준은아니다. 궁극적으로는, 결혼하고싶지만경제상황이나주거상황등으로인해결혼을미루거나포기하는일은발생하지않는사회가되어야할것이다. 이에대해서는정부가나서서청년들이예측가능한생활을유지할수있도록괜찮은일자리를확보하고안정된주거생활을할수있는환경을마련해야한다. 특히주거정책은저소득층위주의기존주거복지내에서확장하는방향보다는사회초년생으로서형성한자산이부족할확률이높은청년이라는특성을반영한청년형주거를지원하는방향으로나가야할것이다. 또한, 그동안설계또는도입한각부문의여러정책이현장에서제대로작동할수있는환경조성과사각지대방지를위한노력이필요하다. 앞서언급했듯이필요한정책분야에대해지난 10여년간다양한정책이시행되기시작했다. 이제는새로운정책을찾기보다는정책이존재하지만작동하지않는문제가해결해야할가장큰과제로남아있다고판단된다. 예를들어, 특히강조되고있는일 가정양립부문에서모든근로자가평등하게제도를활용할수있는환경은무엇보다중요해보인다. 일반국민, 공무원, 전문가를대상으로저출산정책에서의중요도를알아본연구결과에따르면, 가장중요한정책은직장에서육아휴직및근무시간조정이가능하도록지원하는정책이었고, 뒤를이어육아휴직제도를사용하기힘든중소기업 ( 비정규직등 ) 에서도활용할수있는지원, 믿고맡길수있는어린이집확충, 가족친화인증등기업내에서자유롭게일 가정양립제도를사용할수있는문화적환경조성, 중소기업을더좋은일자리로만드는정책순으로나타난바있다 ( 김상호등, 2017). 즉, 기존의제도를개선하고사각지대를해소하는노력이필요한부분으로드러났다. 아빠의달 과같이남성육아휴직제도가이미존재하지만남성이주생계부양자인경우소득보장이충분치않거나제약으로작용하는조건등이많다면활용하지않게된다. 따라서기존제도를활용하는방안을마련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해보인다. 저출산현상에대응하는일은하나의문제를해결하는것만으로끝나지않는다. 2020년합계

18 58 이달의초점 출산율 1.5명이라는목표를향해각분야또는각부처에서각자의일만수행하는접근으로는저출산현상을극복하는데한계가있다. 저출산현상은수많은사회현상이다차원적으로일어난결과인만큼정부부처사이의유기적인정책연계, 나아가다양한사회주체의역할수행과협조가필요하다. 이를바탕으로진정으로아이를키우는것이행복한사회를만드는것을목표로다같이움직이는것이야말로우리의현실에적용가능하고꼭필요한정책이작동하는힘이될것이다. 나. 고령화대책분야향후방향인구고령화의진전으로우리사회에서노인이차지하는비율은지속적으로증가하여 2065년에는전체인구의 42.5% 가 65세이상노인이될것으로전망된다. 이는노인이더이상소수집단이아니라보편적인집단이며, 고령사회를넘어장기적인시각에서초고령사회에대한체계적인대응책마련이필요하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우리나라고령화대책은앞으로장기적인발전방향을재검토할필요가있으며, 이러한방향성은유엔이 2002년제시한고령화마드리드국제행동계획 (Madrid International Plan of Action on Ageing, 이하 MIPAA) 을참고할만하다. MIPAA 는고령화이슈에대한대응은노인복지확대만으로해결되는것이아니며고령화와관련된모든대응방안을통합해야고령사회의지속적인발전이가능하다는인식을기초로 ( 정경희, 2012) 각국가고령화대책의나아갈방향을제시하며, 고령화정책의수립과시행, 평가의지침서로역할을하고있다. MIPAA에서제시하는고령사회정책의기본방향은 노인과발전, 노년기까지의건강과안녕증진, 능력을부여하고지원하는환경확보 의세가지이며, 이를토대로국가단위에서관심을가져야할사안을담고있다. 또한 MIPAA 를이행할때발전과정책수립의모든단계에서노인의주류화 (main-streaming) 가필요하며, 노인에게특화된정책을발전시키되세대통합적이고생애주기적인접근이필요하다는점을제시하고있다. 또한노인의주류화를위해서는정책등의의사결정과정이나소득활동등사회의다양한영역에서노인의적극적인참여를강조하는대중참여적접근 (bottom-up approach) 이필수적이라고강조하고있다 ( 정경희, 2012). 이는현정부의정책방향, 개인의삶과선택을존중하는수요자중심혹은 사람중심정책 과맥을같이한다고볼수있다. 이러한기준을적용하면, 우리나라고령화대책은노인주류화에집중되어상대적으로대중참여적접근이부족한것으로평가되므로 ( 정경희, 2011; 정경희등, 2016), 향후고령화대책은정책수립및시행과정에서정책수요자인노인당사자의참여를촉진하고이외에도다양한영역에서노인이더욱주체적으로참여할수있도록정부가지원해야할것이다. 제3차기본계획은고령사회현상대응에는정부뿐아니라민간과지역사회의협력이중요하다는점에서민간 보건복지포럼 ( )

19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59 의역할을강조하고있지만실제성과에서민간의협력은여전히부족한것으로보인다. 고령화대책의대중참여적접근을강화하기위해서는영역별로공공과민간의적절한역할분담등이함께논의되어야할것이며, 특히고령화관련비정부기구 (NGO) 의활성화를통해대중참여적인접근을강화할필요가있다고본다. 5. 나가며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인간의생애초부터생애말에이르기까지삶의단계마다의특성을정책적으로반영해야하는종합계획이다. 그래서당장필요한직접적인지원내용을다루기도하고, 한편으로는변화하는사회에적절하도록구조를개혁하는수준의계획을담아내기도한다. 예를들어, 임신-출산과양육과정을생각해보면길게는 30년이상인간생애에장기적인영향을미치는사건이다. 그리고관련정책또한장기적인접근을필요로하는경우가많다. 이러한특성으로인해단기적으로도움을주거나해결해야하는문제들은정책또한단기에성과를낼수있는방향으로설정해야하지만, 사회적합의등을이끌어내야하는사안에대해서는중장기적인관점에서접근해야할것이다. 따라서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에포함되는정책과제들을단기 중기 장기등으로나누어각각에해당하는추진전략을바탕으로시행하는방향도고려 해볼수있다. 나아가저출산현상과인구고령화는우리사회전반에큰영향을미치므로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정부교체와상관없이범부처차원에서장기적인비전과목표하에지속적으로추진할수있는사회적여건이마련되어야할것이다. 저출산및고령화관련정책을총괄조정하는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는정부가바뀔때마다변화를겪었고이에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위상은위협을받아왔다. 2005년출범당시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는대통령직속이었으나, 2008년새로운정부의정부조직개편에따라보건복지부장관직속으로위상이격하되어범정부차원의저출산 고령화현상대응이어렵게되었다. 이는저출산 고령사회에대응하고자하는정부의관심이축소된것으로해석되며동시에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에관한부처간의적극적인협력과논의를어렵게한다는지적을받았다. 다행히 2012년정부는법개정을통해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를대통령직속으로위상을회복하여유지하고있다. 또한그간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사무국기능은보건복지부운영지원단에서수행하여 10) 관계부처간의견을조율하고대책을마련하는데한계가있다는지적이많았는데, 2017년정부는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의총괄기능을수행할전담사무국을신설하는등위상을강화하고있다. 저출산및고령화대책의지속가능성을담보하는이러한정부 10) 보건복지부에서사무국기능을수행하는부서는 2008 년저출산고령사회정책본부 3 개국에서저출산고령사회정책국 4 개과로축소된바있음.

20 60 이달의초점 의관심과노력은향후에도일관되게유지되어야할것이다. 마지막으로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저출산과고령사회에대한내용을함께담고있지만분야별로개별적인대책이이루어지고있어시너지효과를기대하기어려우므로, 저출산기본계획과고령화기본계획을현재와같이한울타리속에서다루어야하는지검토할필요가있다고본다. 2017년이미고령사회에진입한우리나라는초고령사회에더욱적극적으로대응할필요가있으나, 현재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은저출산분야의대응에더초점을두고있어상대적으로고령사회에대한정책적소외를우려하는목소리가지속되고있다 ( 이윤경, 2017; 정경희, 2017). 이러한우려에대해서는정부도공감하여 2018년 2월저출산 고령사회위원회에 고령화특별위원회 를신설해운영하고있다. 그러나더근본적으로는, 우리보다고령화가진전된일본이 소자화대책 과 고령사회대책 을분리하여시행하고있다는점을참고하여, 우리나라의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을저출산기본계획과고령화기본계획으로분리하는방안을사회적으로논의해볼필요가있다. 참고문헌강은나. (2016). 고령사회삶의질제고를위한정책과함의. 보건복지포럼, 2016년 2월호 ( 통권 232호 ), 김상호, 이삼식, 오윤섭, 고제이, 이소영, 천현숙등. (2017). 저출산대책효과성제고를위한개선방안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종훈. (2018). 인구정책및저출산 고령화대책전망. 보건복지포럼, 2018년 1월호 ( 통권 255호 ), 대한민국정부. (2006). 제1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06~2010).. (2011). 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1~2015).. (2016). 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 (2016~2020). 매일경제. ( ). 맞벌이부부의자격... 죄송 미안입에달고 9년버텨라. 보건복지부. (2012). 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고령사회분야보완계획. 보건복지부. ( ). 보육 양육에대한사회적책임강화 를위한제3차중장기보육기본계획 (2018~2022) 발표. 보도자료. 보건복지부. ( 각연도 ). 기초 ( 노령 ) 연금과기초연금의수급자수및수급률 (2008~2010). stats010100_view.tiles?indicator_id= 168&listFile=stats010200&cd=65 에서 인출. 보건복지부. ( 각연도 ). 기초연금수급자수및재정규모 (2012~2017). 보건복지포럼 ( )

21 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주요내용과향후과제 61 서 인출. 오민홍. (2017). 고령사회대응중고령자인력활용. 보건복지포럼, 2017년 12월호 ( 통권 254호 ), 윤홍식. (2016). 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종합평가. 월간복지동향, 2016년 2월호 ( 통권 208호 ), 5-9. 이윤경. (2017). 고령사회도래에따른대응방향모색 : 일본사례의시사점검토. 보건복지포럼, 2017년 12월호 ( 통권 254호 ), 인구정책 50년사편찬위원회. (2016). ( 한국인구정책 50년 ) 출산억제에서출산장려로.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 법률제12449호 ( 일부개정 ). 정경희. (2011). 고령화에관한마드리드국제행동계획 (MIPAA) 과제2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의비교분석. 한양고령사회논집, 2(1), 2011년 6월, 정경희. (2012). 고령화정책의성과와장기목표. 보건복지포럼, 2012년 7월호 ( 통권제189 호 ), 정경희, 강은나, 이윤경, 황남희, 양찬미. (2016). 노인복지정책진단과발전전략모색.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경희. (2017). 노인복지정책진단과미래발전방향. 보건복지포럼, 2017년 12월호 ( 통권 254호 ), 참여연대. ( ). 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진단긴급좌담회. 최혜지. (2016). 제3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노인돌봄. 월간복지동향, 2016년 2월호 ( 통권 208호 ), 통계청. ( ). 2017년인구동향조사출생 사망통계잠정결과. 보도자료. 통계청. ( 각연도 ). e-나라지표, 출산및육아휴직현황. EachDtlPageDetail.do?idx_cd=1504 에서 인출. KOSIS 국가통계포털. (2018). KOSIS 100대지표. 고령인구비율 (65세이상)( 18). portalstats_0102body.jsp?menuid=10 &NUM=1014에서 인출.

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5 년 ~ 2018 년 전라남도 제출문 보건복지부장관귀하 전라남도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15-2018) 을제출합니다. 2014. 12. 20. 전라남도지사 - 목차 - - i - - ii - - 표차례 - - iii - - iv - - v - - vi - - 그림차례 - - vii - 제 3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ㅇ ㅇ

ㅇ ㅇ ㅇ ㅇ ㅇ 1 ㆍ 2 3 4 ㅇ 1 ㆍ 2 3 ㅇ 1 2 ㆍ ㅇ 1 2 3 ㆍ 4 ㆍ 5 6 ㅇ ㆍ ㆍ 1 2 ㆍ 3 4 5 ㅇ 1 2 3 ㅇ 1 2 3 ㅇ ㅇ ㅇ 붙임 7 대추진전략및 27 개세부추진과제 제 5 차국가공간정보정책기본계획 (2013~2017) 2013. 10 국토교통부 : 2013 2017 차 례 제 1 장창조사회를견인하는국가공간정보정책

More information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공무원복지내지82p-2009하 2009 2009 151-836 1816 869-12 6 Tel. 02-870-7300 Fax. 02-870-7301 www.khrdi.or.kr Contents 04 05 05 07 10 11 12 14 15 17 21 23 25 27 29 31 33 34 35 36 37 38 39 40 41 43 45 47 49 51 53 56 62 62 62 63 63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소지역별 학령인구변화와 정책적 과제

소지역별 학령인구변화와 정책적 과제 동남아시아인구의특성 2011. 11.08 ( 동국대학교 ) ( 한국교원대학교교수, 인구학 ) 목차 1. 동남아시아인구현황 2. 동남아시아인구정책 3. 동남아시아인구전망 4. 한국과동남아시아인구의관계 5. 한국인구의이해와저출산대책 6. 정리 : 한국과동남아시아 1. 동남아시아인구현황 Population size(thousands) : 인구 Nations 1975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2015 년 8 월호 제주경제동향 차 례 제주지역경제동향 ʼ15.6 124.6 124.6 0.12% 0.12%, 105.7 0.52% 105.7-0.52% ʼ15.7 4p () 79 4p 100 720 46.6% ʼ15.6 5,355M/T 19,530-24.7% -4.7%, 110.2 2.1% 108.8 3.8% 183.4 45.6% 1,071,464-7.2%

More information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C0CEB1C7C0A7C3D6C1BEBAB8B0EDBCAD28BCF6C1A4BABB30333139292E687770> 79.6 79.8 72.9 71.9 39.9 41.0 37.6 39.1 광공업 공공서비스업 민간서비스업 농림어업건설업 소속업체기준 일하는곳기준 53.0 52.5 자료:경제활동인구조사부가조사 남자 여자 24.8 23.5 28.7 23.8 10.9 12.7 10.4 9.7 3.1 4.1 비정규직 임시근로 장기임시근로 계약근로 시간제근로 특수고용형태 325 308

More information

52 이 달의 초점 약 35년 동안 인구증가억제정책을 추진한 바 있 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저출산 고령사회 대 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후자의 경우 정부는 합 계출산율이 2001년 이후 1.2명 미만으로 낮아짐 에 따라 출산율을 회복시키고, 저출산현상의 장 기

52 이 달의 초점 약 35년 동안 인구증가억제정책을 추진한 바 있 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저출산 고령사회 대 응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후자의 경우 정부는 합 계출산율이 2001년 이후 1.2명 미만으로 낮아짐 에 따라 출산율을 회복시키고, 저출산현상의 장 기 저출산 고령화 대책의 현황과 정책과제 51 저출산 고령화 대책의 현황과 정책과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Policy Response to Low Fertility and Population Aging 이삼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고령화대책기획단장 출산율 회복과 고령화 대응을 위하여 제1차 기본계획(2006~2010)과 제2차

More information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최종보고서]초고령사회 진입에 대비한 지역정책 발전방향.hwp 2015 < > . 2015 12 참여연구진 : ( ) : ( ) 목차 제 Ⅰ 장연구의개요 1 제 Ⅱ 장고령화의의미와원인 6 제 Ⅲ 장고령화사회가경제에미치는영향 11 제 Ⅳ 장고령화사회정책 24 제 Ⅴ 장고령화사회에대응전략 35 제 Ⅵ 장결론 43 Ⅰ. 1.. 25 65 32.4%, 72 65. (aging).,,. UN 65 7%, 14%, 20%, 80%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유형간중복을제거한비정규직규모는 < 참고 2> 를참조 목차 2018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9 만명감소, 60 세이상은 12 만 6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 < 근로형태별규모 > < 성별규모 > < 연령계층별규모 > < 산업별규모 >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합계출산율 : 2000 년 출생아수 : 2000 년 63 만명 만명 만명

합계출산율 : 2000 년 출생아수 : 2000 년 63 만명 만명 만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출산의원인과출산율회복을 위한정책방향성 2017. 4. 17 합계출산율 : 2000 년 1.46 01 1.30 10 1.23 15 1.24 출생아수 : 2000 년 63 만명 10 47 만명 15 43 만명 < 생산가능인구와연도별진입 이탈인구 > ( 천명 ) 2000 1800 1600 1400 1200 1000 800 600 400 200

More information

2.2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95 한국마사회 9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C o 2.000 (3) 경영혁신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2009-2010)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636 384,830 485,806 126 918, 시군별 성별 총인구 및 성비 (2012-2013) (단위 : 명, %) 구분 2012 2013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한국인(계) 한국인(여) 한국인(남) 성비 전국 50,948,272 25,444,212 25,504,060 100.2 51,141,463 25,553,127 25,588,336 100.1 경상북도 2,698,353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서울 ' 비동거부부가구 ' 15 년새 61.1%(8 만여가구 ) 증가, '10 년현재 21 만 1 천가구 > 1) 인구주택총조사 : 2 0 1 0 년인구주택총조사자료는통계청이주관하고법무부, 국방부등 6 개중앙행정기관과지방자치단체를통해 2010 년 11 월 1 일 0 시현재를기준으로 2010. 11. 1. ~ 11. 15.(15 일간 ) 동안조사원면접및인터넷으로조사해집계한결과

More information

01-S&T GPS 10대트렌드

01-S&T GPS 10대트렌드 2007 http://www. S&T 2007 Network of Wisdom Issue Analysis 040 041 042 043 044 045 046 047 048 049 050 051 052 053 054 055 056 057 058 059 060 061 062 063 064 065 066 067 068 069 070 071 072 073 074 075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호남지방통계청지역통계과 과장 오성영 팀장 안성자 담당자 오선미 호남지방통계청이작성한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북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북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ºñÁ¤±Ô±Ù·ÎÀÇ ½ÇÅÂ¿Í °úÁ¦.hwp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약 i i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iii iv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 vi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II) 요약 vii 제1장 서 론 1 2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3 4 비정규근로의 실태와 정책과제(Ⅱ) 제1장 서 론 5 6 비정규근로의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Ⅰ Ⅱ Ⅲ Ⅳ 제 2 차유비쿼터스도시종합계획 국토교통부 Ⅰ Ⅱ Ⅲ Ⅳ Ⅴ - 4 - 1 배경및법적근거 2 계획의수립방향 - 3 - 3 계획수립의성격및역할 4 계획수립경위 - 4 - Ⅱ 1 국내외여건변화 가. 현황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나. 문제점및기본방향 - 14 - 2 국내 U-City 현황 가. 현황 -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저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신윤정 국제 보건복지 정책 동향 1 OECD 지표를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양성 격차와 일 가정 양립 Korea's Gender Gaps and work life Balance on OECD Indicators 신윤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1. 들어가며 1970년대부터

More information

소득이행복에미치는영향은약 8% 정도에불과, 기초생활수준이어느 정도충족되면행복은소득보다개인의정서적 육체적건강및가치관과 공동체의상황에의해영향 (UN 세계행복보고서, 12.4 월 )

소득이행복에미치는영향은약 8% 정도에불과, 기초생활수준이어느 정도충족되면행복은소득보다개인의정서적 육체적건강및가치관과 공동체의상황에의해영향 (UN 세계행복보고서, 12.4 월 ) - 국민행복을향한생애주기별맞춤형고용 복지 - 제 1 차사회보장기본계획 ( 14~ 18) 案 소득이행복에미치는영향은약 8% 정도에불과, 기초생활수준이어느 정도충족되면행복은소득보다개인의정서적 육체적건강및가치관과 공동체의상황에의해영향 (UN 세계행복보고서, 12.4 월 ) 목 차. 수립배경및그간정책평가 1. 사회보장환경의변화와전망 10. 기본방향 21. 주요정책과제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ºñÁ¤±ÔħÇغ¸°í¼�.hwp

ºñÁ¤±ÔħÇغ¸°í¼�.hwp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0.0 전기,가스,수도업 광업 운송,창고,통신업 기타공공 및 개인서비스업 제조업 금융 및 보험업 부동산업 및 사업서비스업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수리업 건설업 음식숙박업 농림어업 비정규직비율 퇴직금지급이행률 100.0 90.0 80.0 70.0 60.0 50.0 40.0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가족복지론 8 장건강가정기본법 생각할꺼리 건강가정기본법의내용이지향하는가족은무엇인가에대해고민하기. 건강가정기본법이제정될시기에어떤논쟁들이있어왔고, 주요논쟁들의핵심은무엇이었나? 건강가정지원센터의전망과미래에대해논의해보기 1 / 23 1. 건강가정기본법의제정배경 건강가정기본법 2005 년 1 월 1 일부터시행됨. 2004 년부터건강가정기본법의전달체계인 건강가정지원센터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저출산의 늪, 새로운 발상으로 벗어나자 인구대체 수준보다 낮은 초저출산은 국가의 지속가능성을 위협 저출산의 원인으로는 만혼과 피임 난임 낙태 등 행태적 요인과 기혼부부의 소자녀 출산 미혼 청년들의 독신자 증가 등 가치관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심각한 청년실업과 과도한

저출산의 늪, 새로운 발상으로 벗어나자 인구대체 수준보다 낮은 초저출산은 국가의 지속가능성을 위협 저출산의 원인으로는 만혼과 피임 난임 낙태 등 행태적 요인과 기혼부부의 소자녀 출산 미혼 청년들의 독신자 증가 등 가치관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심각한 청년실업과 과도한 대경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DGI 제409호 2014. 9. 30 발행처 대구경북연구원 발행인 김준한 편집위원회 서인원(위원장), 나중규, 오동욱, 김세나 주 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청수로 43 Tel (053) 770-5000 Fax (053) 770-5039 연구책임 이재필 행복자치연구실 연구위원 www.dgi.re.kr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e-서울통계 웹진 18호 콩나물 교실은 옛말... 이제는 초등학생도 모셔오기... 08년 초등학생 수 633 천명, 가장 많았던 82 년 1,184 천명 보다 46.5%나 줄어... 05년부터 노인인구 (731 천명)가 초등학교 학령인구 (722 천명)보다 많아... 한 학급당 67년 80명 에서 08년 30명 으로 감소, 교육여건은 개선. 서울 초등학생 89.4%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일러두기 노사정위원회합의문중관련내용은부록참조 예 ) 일정수준임금이하또는이상의근로자를기준으로저 ( 최저 ) 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또는고임금근로자규모 ( 비중 ) 등을산출하는경우 목차 2016 년 8 월근로형태별부가조사결과 ( 요약 ) * 60 세미만비정규직근로자는전년동월대비 2 만 2 천명증가, 60 세이상은 15 만 1 천명증가 < 비정규직근로자규모및비중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남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남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남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남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인구관련통계는통계청 장래인구 가구 추계시도편 자료를 시군별고령인구비 호남지방통계청지역통계과 과장 오성영 팀장 안성자 담당자 오선미 호남지방통계청이작성한 전남지역고령자의삶 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이용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일러두기 고령자의삶 은통계청및각통계작성기관에서만든통계자료를재분류 가공하여작성하였습니다 호남지방통계청은전남지역의고령자현황을파악하여향후 정책수립에활용하고자 전남지역고령자의삶 을작성하 였습니다 이용시유의사항

More information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미래성장연구1호 편집_0308.hwp 111 인구구조의 변화와 고령노동 : 현황과 과제* 이철희 **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인구고령화가 노동시장에 어떠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나라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현황 및 전망에 대해 검토한 뒤,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령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책적인 과제가 해결되어야 하는가를

More information

<BAB8B0C7BAB9C1F6BACE2DC1A633C2F720C0FAC3E2BBEAB0EDB7C9C8ADBBE7C8B820B1E2BABBB0E8C8B933C2F75FB3BBC1F6392E35C2F72E687770>

<BAB8B0C7BAB9C1F6BACE2DC1A633C2F720C0FAC3E2BBEAB0EDB7C9C8ADBBE7C8B820B1E2BABBB0E8C8B933C2F75FB3BBC1F6392E35C2F7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11-1352000-001539-13 2016-2020 Plan for Ageing Society and Population 제3차 저출산 고령사회 기본계획 대한민국정부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Korea Ⅰ. 수립배경및경과 8 1. 수립배경 8 2. 추진경과 9 Ⅱ. 인구문제전망및사회경제적위험 10 1. 인구구조의급격한변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시니어가웃는나라 - 건강하고안정된노후생활과활동적노년 2017 년 9 월 15 일 2017 은퇴전략포럼 차흥봉 IAGG 세계노년학회직전회장 전보건복지부장관 목차 인구고령화와초고령사회인구고령화의축복과도전새로운비전 새로운과제문재인정부의시니어정책과과제시니어가웃는나라 인구고령화와초고령사회 노인인구증가현상 1960 년 ~2060 년 100 년사이 65 세이상노인인구 26

More information

제 1 차공청회자료집 제 1 2 차저출산 고령사회기본계획평가및 제 3 차기본계획이행점검을위한공청회 2016. 8. 22.( 월 ) 10:00 장소 국회저출산 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회의장 ( 본관 601 호 ) 저출산 고령화대책특별위원회 목 차 1. 개 요 1 가. 목 적 1 나. 주 제 1 다. 일시및장소 1 라. 진술인 1 마. 진행순서 2 바. 진행방법 2

More information

일 가정양립정책추진현황과개선방향 19 별없이모든근로자의일 가정양립환경을보장하는것이궁극적인목표일것이다. 특히한국의노동시장에서여성이혼인, 임신과출산, 자녀양육같은생애사적사건을계기로노동시장을이탈하는문제를고려하면이정책의중요성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을것이다. 다른한편한국의출산율

일 가정양립정책추진현황과개선방향 19 별없이모든근로자의일 가정양립환경을보장하는것이궁극적인목표일것이다. 특히한국의노동시장에서여성이혼인, 임신과출산, 자녀양육같은생애사적사건을계기로노동시장을이탈하는문제를고려하면이정책의중요성은아무리강조해도지나치지않을것이다. 다른한편한국의출산율 18 이달의 초점 일 가정 양립 정책 추진 현황과 개선 방향 Performance and Challenges of the Family-Work Balance Policy 박종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 일 가정 양립 정책은 노동 정책과 성평등 정책뿐만 아니라 출산 지원 정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그동안 일 가정 양립 제도가 많이 발전했지만 부분적으로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중증장애인의 현황과 정책방향 (4) 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 3년을 맞이하여,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 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 현황과 과제 Current State and Challenges of PAS Providers 김동기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에 있는 활동지원서비스 제공기관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향후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위해 제공기관 측면에서의 과제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3년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관운영안내 3 목 차 4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Ⅰ. 기본방향 5 6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Ⅱ. 사회복지관운영 7 04 05 06 07 08 370 391 397 407 410 8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9 10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Ⅲ. 사회복지관사업 11 12 사회복지관운영관련업무처리요령안내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¼ººÎÃÖÁ¾¼öÁ¤(0108).hwp 어렵다. 1997년우리나라 50대그룹 (586개기업 ) 에근무하는 110,096 명의과장급이상관리 - 1 - - 2 - - 3 - 행정및경영관리자 (02) 중에서경영관리자에해당되는부문이라고할수있다. 경영관리자는더세부적으로는기업고위임원 (021), 생산부서관리자 (022), 기타부서관리자 (023) 등으로세분류할수있다 (< 참고-1> 참조 ). 임원-부장-과장

More information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2011-49 경북지역일자리공시제내실화방안 차례 표차례 요약. 5.,,.,.,..,..,,. 2010 7 2011 8 244 227. 2011 6 i 2011 6 221 (www.reis.or.kr) 8 224. 23 2010 100%, 5 2011. 5 224,025 13. 33,536 8, 10,219. 21,499 1/3. 8,796 21,872,

More information

2014 년 5 월 16 일 부천시보 제 1044 호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참좋아! 햇살같은부천에별같은사람들이있어

2014 년 5 월 16 일 부천시보 제 1044 호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참좋아! 햇살같은부천에별같은사람들이있어 시보는공문서로서의효력을갖습니다 제 1044 호 2014 년 5 월 16 일 ( 금 ) 조 례 부천시조례제2844호 ( 부천시공유재산관리조례일부개정조례 ) 2 부천시조례제2845호 ( 부천시아동복지심의위원회구성및운영에관한조례 ) 5 부천시조례제2846호 ( 부천시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등생활안정자금지원사업특별회계설치및운용조례일부개정조례 ) 9 부천시조례제2847호

More information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국제보건복지정책동향 å 2. 스웨덴공공부조의역사 ä 보건복지 스웨덴공공부조제도의현황과이슈 Social Assistance in Sweden 이현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연구위원 1. 들어가며 1) 1) 본글은아래의보고서일부를요약 발췌보완한것임을밝힙니다. 임완섭 노대명 이현주 전지현 김근혜 황정하 최연혁 Jennifer Romich Jonas Edlund Serge Paugam(2015). 각국공공부조제도비교연구 : 스웨덴편.,

More information

(: ) () (,) () () () (:) (:3-24)

(: ) () (,) () () () (:) (:3-24) 제 4610 호 2015. 8. 28( 금 ) 고 시 2015-319 () 3 2015-322 67 2015-323 () 130 2015-324 2018 135 2015-325 135 2015-326 () 155 공 고 2015-1043 () 161 2015-1046 164 2015-1047 164 2015-1055 165 시군행정 2015-270 (:, :113,

More information

[사업평가 16-27] 저출산 대책 평가 Ⅱ [정책 우선순위]

[사업평가 16-27] 저출산 대책 평가 Ⅱ [정책 우선순위] 정책환경가족 양육자리정책우선순위교육사업평가 16-27 ( 통권 384 호 ) 저출산대책평가 Ⅱ [ 정책우선순위 ] 일김상우 저출산대책평가 Ⅱ [ 정책우선순위 ] 사업평가 16-27 ( 통권 384 호 ) 저출산대책평가 Ⅱ [ 정책우선순위 ] 총괄I 고기석사업평가국장기획 조정I 김수옥사회사업평가과장작성I 김상우사회사업평가과사업평가관지원I 장유진사업평가국장실행정실무원유선주사회사업평가과행정실무원

More information

1. 검토배경 저출산과기대수명연장으로인한고령화로노후준비에대한사회적관심이높아지고있는가운데소득과건강외에여가및대인관계등노후생활에관한인식도높아지고있음노후준비는노년기에발생할수있는어려움을사전에대처하는것으로이러한어려움에는경제와건강측면의문제뿐만아니라노후생활측면의문제도포함됨 한국인의삶

1. 검토배경 저출산과기대수명연장으로인한고령화로노후준비에대한사회적관심이높아지고있는가운데소득과건강외에여가및대인관계등노후생활에관한인식도높아지고있음노후준비는노년기에발생할수있는어려움을사전에대처하는것으로이러한어려움에는경제와건강측면의문제뿐만아니라노후생활측면의문제도포함됨 한국인의삶 Monthly 제 9 호 한 일고령자노후생활관련정책평가 김세중연구위원, 최장훈연구위원 고령화의진전으로고령자의여가및대인관계등노후생활에관한인식이높아짐에따라일본과의노후생 활정책비교를통해시사점을도출하고자함 요약 일본은 1995년고령화사회에대비하기위하여고령사회대책기본법을제정하고, 1996년동법을중장기적으로실현하기위한고령사회대책대강을마련함 사회참여활동의촉진부문에서는고령자가다른세대와함께사회의중요한일원이라는보람을가지고활동하는것을목표로함

More information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 서울여성취업자수 ' 40~50 대가 20~30 대첫추월 - 1 - 미혼으로 1 인가구에거주하는여성 1) 2011 경제활동인구조사는통계청에서실시하는조사로서울지역은표본조사구약 4,140 가구 ( 약 9 천여명정도 ) 내에상주하는자로서, 매월 15 일현재만 15 세이상인자를대상으로조사하며, 매월 15 일이포함된 1 주간 ( 일요일 ~ 토요일 ) 을조사대상주간으로하며,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목 차 Ⅴ. 광교지구택지개발사업지구단위계획결정 ( 변경 ) 도서 1. 지구단위계획구역결정 ( 변경 ) 조서 가. 총괄 ( 변경없음 ) 도면표시번호 구역명위치 기정 면 적 ( m2 ) 변경후 변경 계 1단계 2단계 비고 - 수원시영통구매탄동, 이의동, 광교지구원천동, 하동, 팔달구우만동, 제1종지구단위계장안구연무동일원획구역용인시수지구상현동,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ⅰ ⅱ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ⅲ ⅳ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ⅴ ⅵ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요약 ⅶ ⅷ 베이비붐세대의근로생애와은퇴과정연구 제 1 장서론 1 2 베이비붐세대 1955 년부터 1963 년기간 (47~55 세 ) 중에태어난베이비붐세대는 2010 년현재약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5 2.6 대한주택보증 대한주택보증 ( 주 ) 337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 종합 경영 부문 (35) 주요 사업 부문 (35) 경영 관리 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 4.50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B +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B5C7F6BCF75F30332E687770>

<B1B9C5E4C1A4C3A FC1A C8A35FC3B5C7F6BCF75F30332E687770> 2013 6. 3 KRIHS POLICY BRIEF No. 423 발행처 국토연구원 발행인 박재길 www.krihs.re.kr 저출산추세에대응한주택정책보완방안 천현숙국토연구원연구위원 요 약 낮은출산율은국가경쟁력저하로도이어질수있음 출산율은 2005 년 1.08 을최저점으로 2012 년 1.3 으로다소올랐으나, OECD 국가중여전히가장낮은수준에있음 낮은출산율은노동력부족,

More information

주민들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서영교! 진짜 서울시예산 120억원 확보 서울시예산 제주올레길 만큼 멋진 중랑둘레길 지속 추진! 국가예산 일 많이했네! 38억원 확보 중랑천둔치에 수영장 겸 물놀이장(5월 개장) 국비, 시비 중랑구 곳곳에 CCTV 가로등 등 수백대 설치 28억원 확보 50억원 확보 지하철역에 에스컬레이터 및 캐노피 설치 1,172억원 용마터널 개통시

More information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저출산-1부

@저출산-1부 @ ` (» )1 2008.12.15 1:51 PM ` 1 6 ł ˆ œ ı 발 2006-2010 Plan for Ageing Society and Population 제1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보완판) 제1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보완판) 간 등 록 번 호 11-1351000-000060-01 본계획은저출산 고령사회에대응한사회전반의종합대책인제1차저출산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정책이슈과제 재고주택거래특성분석 연구자 연구책임김태섭 ( 연구위원 ) 1.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의범위및방법 - 1 - 2. 재고주택시장특성 1) 재고주택특성 전국수도권서울 ( 단위 : 천호, 천가구, %) 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주택수가구수보급률 2005 15,663 15,887 98.3 7,165 7,462 96.0 3,102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 B3E2C0D3B1DDC1B6C1A4B1E2BABBB9E6C7E22DC3B7BACE2D2E687770>

< B3E2C0D3B1DDC1B6C1A4B1E2BABBB9E6C7E22DC3B7BACE2D2E687770> 2007. 2 [ 차례 ] 1. 대졸초임동결을통한신규일자리창출 2. 직무급도입, 정기승급폐지등임금체계혁신 3. 성과연동형상여금지급체계구축 4. 고령인력활용을위한임금유연성확대 1. 대졸초임동결을통한신규일자리창출 2. 직무급도입, 정기승급폐지등임금체계혁신 3. 성과연동형상여금지급체계구축 4. 고령인력활용을위한임금유연성확대 적정임금조정률 : 2.4 % 적정임금조정률기본산식

More information

청소년 활동론

청소년 활동론 13주 3강 1인 가정은 계속 증가해왔으며 향후에도 그러한 증가세는 유지될 전망임 1인 가정의 증가는 가족정책의 확대와 사회적 안전망의 재점검을 요구하고 있음 가족구조나 형태의 다양성으로 인해 더 이상 3~4인으로 이루어진 가족만을 염두해 가족정책을 논의할 수 없는 실정임 1인 가정이 혼자 생활하고 있지만 다른 가족 구성원과의 유대와 교환이 이루어지며 도움이

More information

( 1 ) ( 2 )

( 1 ) ( 2 ) 보건의료기술육성기본계획 ( 13 17) 2016 년시행계획 ( 안 ) ( 1 ) ( 2 ) 0 비전중장기 5대추진전략 국민건강 G7 선진국도약 - 2020 건강수명 75 세시대 달성 -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글로벌수준의기술개발을위한선택과집중 성과창출형 R&D 지원시스템고도화 연구생태계조성 건강산업촉진을위한제도개선 건강 R&D 투자지속적확대 보건의료 R&D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1. 2. 3. 추진배경및경과 추진배경 추진경과 2012년도추진실적및성과 정부투자 인력양성및교육프로그램운영 단계별성과 2013 년도추진계획 기본계획 4 대전략별 13 년도투자계획 구분 미래부 농식품부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해수부 4 대전략별투입계획합계 ( 단위 : 백만원 ) 전략 1 전략 2 전략 3 전략 4 10,704.85 6,310.6 6,029.4

More information

Ⅰ. 생애주기별경력유지종합대책에대한국민인지도 종합대책에대한인지도종합대책에대한인지도 1) 는상대적으로남성보다여성이, 기혼보다미혼이낮게나타나 일하는여성을위한생애주기별경력유지지원방안 종합대책에대한인지도는여성이남성에비하여상대적 으로낮은것으로나타남 ( 여성 32.7%< 남성 3

Ⅰ. 생애주기별경력유지종합대책에대한국민인지도 종합대책에대한인지도종합대책에대한인지도 1) 는상대적으로남성보다여성이, 기혼보다미혼이낮게나타나 일하는여성을위한생애주기별경력유지지원방안 종합대책에대한인지도는여성이남성에비하여상대적 으로낮은것으로나타남 ( 여성 32.7%< 남성 3 발행처 _ 한국여성정책연구원발행인 _ 최금숙발행일 _ 2014.5.28 편집인 _ 양애경디자인 _ 한학문화 No.29 정부합동 일하는여성을위한생애주기별경력유지지원방안 종합대책 (2014.2) 국민의견조사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여성의경력유지정책현장모니터링사업에앞서정부합동 일하는여성을위한생애주기별경력유지지원방안 에대한국민의견조사를실시함. 주요조사내용은정부합동 일하는여성을위한생애주기별경력유지지원방안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의인구구조변화 김한곤영남대학교사회학과교수영남대학교문과대학장한국인구학회장 hgkim@yu.ac.kr 일시 : 2014. 10. 23 ( 목 ) 14:00~17:00 / 장소 : 국회의원회관제 3 간담회장 ( 신관 2 층 212 호 ) 주최 : 민간미래전략위원회, 국회퓨처라이프포럼 / 주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 한국인구학회 성장동력잃어가는인구열차

More information

실내공기질관리기본계획 (2009~2013) - 목차 - 제1장수립배경및의의 제1절수립배경 제2절계획성격 제3절계획의체계와주요내용 제 2 장 1 차기본계획의성과및평가 제 1 절 1 차실내공기질관리기본계획이행성과 제 2 절평가및개선방안 제 3 장실내공기질관리여건 제 1 절사회 경제적여건 제 2 절환경적여건 제4장실내공기질관리현황및진단 제1절실내공기질관리현황 제2절실내공기오염현황

More information

<C3D6C1BE20C0FAC3E2BBEA20C1BEC7D5B0E8C8B D BCF6B8B32DBCF6C1A FBCF6C1A E687770>

<C3D6C1BE20C0FAC3E2BBEA20C1BEC7D5B0E8C8B D BCF6B8B32DBCF6C1A FBCF6C1A E687770> 연구보고서 2015-11 부산광역시저출산종합계획 (2016~2020) 수립 Research on the Establishment of Busan Metropolitan City s Master Plan for Overcoming the Low Birth Rate 釜山廣域市低出産綜合計畫 (2016~2020) 樹立 연구책임 : 박금식 ( 부산여성가족개발원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출산 보육지원 재정소요 추계와 정책과제

출산 보육지원 재정소요 추계와 정책과제 2012. 6 경제현안분석 제72호 출산 보육지원 재정소요 추계와 정책과제 작 성I 조은영 재정정책분석과 경제분석관 지 원I 이지은 재정정책분석과 행정실무원 경제현안분석 은 국회가 관심 있게 다룰 재정 현안이나 정책 이슈에 대해 객관성 있는 분석정보를 적시성 있게 제공함으로써, 국회의 예산 및 법안 심사와 의제 설정을 실효성 있게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문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일자리우선! 경제활력우선! 2017 년예산안 목 차 Ⅰ. 2017 년예산안모습 1 1. 기본방향 1 2. 재정총량 3 3. 분야별재원배분모습 5 Ⅱ. 투자의중점 6 1. 청년의미래를위한 일자리창출 7 2. 우리경제의새로운 미래성장동력창출 14 3. 수출ᆞ 중소기업, 지역경제지원으로 경제활력회복 19 4. 저출산극복, 맞춤형복지를통한 민생안정 24 5. 국방ᆞ치안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6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7 28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9 CoverStory 전 국민의 희망 300조 국민연금 늘어나는 연금 수급자 평균 수령액 월 77만 원 매년 인상 혹시 주위에 국민연금 과 노령연금 분할노령연금으로 나뉜다. 점이다. 파업 투쟁을 하지 않더라도 받는 을 헷갈리는

More information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GGWF Report는사회복지분야의주요현안에관하여정책의방향설정과실현에도움을주고자, 연구 조사를통한정책제안이나아이디어를제시하고자작성된자료입니다. 본보고서는경기복지재단의공식적인입장과다를수있습니다. 본보고서의내용과관련한의견이나문의사항이있으시면아래로연락주시기바랍니다. Tel : 031-267-9362 Fax : 031-898-5935 E-mail : minsuoh@ggwf.or.kr

More information

2016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저출산문제해결을위한 정책연구 - 2016. 12.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배재대학교교수이혁우 저출산문제해결을위한정책연구 2016. 12. 연구책임자 이혁우 ( 배재대학교교수 ) 연 구 원 이현국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 II III IV I Germany United Kingdom Belgium France Finland United States Norway Hungary Greece Luxembourg Iceland Mexico Korea Russian Fed. Slovak Republic Estonia Czech Republic Norway United States

More information

다복공감 이란많은자녀를통해다복한가정과행복한대한민국을 만들고자국민모두가함께고민하고개선하려는의미를담고있습니다 활기차게뛰어놀던아이들의풍경은어디로가고이제는한적한골목만덩그러니남아있습니다. 저출산의문제는개인과가정을넘어인구절벽의시대라는심각한사회문제로다가왔습니다. 사회적인인식개선과진

다복공감 이란많은자녀를통해다복한가정과행복한대한민국을 만들고자국민모두가함께고민하고개선하려는의미를담고있습니다 활기차게뛰어놀던아이들의풍경은어디로가고이제는한적한골목만덩그러니남아있습니다. 저출산의문제는개인과가정을넘어인구절벽의시대라는심각한사회문제로다가왔습니다. 사회적인인식개선과진 www.saemaul.com 한자녀더갖기운동 아이는대한민국의미래입니다 다복공감 이란많은자녀를통해다복한가정과행복한대한민국을 만들고자국민모두가함께고민하고개선하려는의미를담고있습니다 활기차게뛰어놀던아이들의풍경은어디로가고이제는한적한골목만덩그러니남아있습니다. 저출산의문제는개인과가정을넘어인구절벽의시대라는심각한사회문제로다가왔습니다. 사회적인인식개선과진실된공감을통한대책마련이필요합니다.

More information

목 차 2012-5 - 7) - 6 - - 7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1 사업명 - 8 - 2 필요성및목적 - 9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0 - - 11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2 - - 13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2-1 필요성 - 14 - 2-2 목적 3 사업내용총괄 3-1 사업개요 - 15 - 직업교육의메카,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