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건을살기위해백화점이나슈퍼마켓, 소매점등을이용했다. 그런데인터넷이이런상점들을대신해서장사를할수있는공간을대신해준다. 인터넷은시간적, 공간적제한이없으며상품에대한많은정보를제공하는것도가능하다. 이처럼인터넷은신문이나방송같은매체, 편지와전화를대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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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 - 비즈니스현황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제 1 절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등장 불과 3~4 년전만해도일부마니아들의전유물처럼인식되었던인터넷이이제는우리를둘러싼모든주변환경을급속히변화시키고있다. 날로확산되고있는인터넷의주된역할은다음세가지로요약할수있다. 첫째, 우리는인터넷을통해건강, 취미, 여행, 일거리, 상품등각종정보를무료내지는저렴한비용으로획득할수있다. 과거신문과라디오, TV 방송이저렴하게정보를획득할수있는창구였는데, 인터넷이등장하면서이러한기존의매체와더불어하나의새로운매체가되고있는것이다. 더구나인터넷이보급되는속도는지금까지어느매체보다도빠른것으로분석된다. 예컨대 5,000만명의이용자를확보하는데라디오가 38 년, TV 가 13 년이소요된데반해인터넷은불과 4년밖에걸리지않았다. 또한인터넷매체의경우초기에는신문처럼문자정보위주였는데급속한기술발달로이제는음성, 동영상등다양한정보까지인터넷에서제공할수있게되었다. 인터넷신문과인터넷방송은우리에게친숙한매체로자리잡고있는것이다. 둘째, 우리는인터넷을통해연락을주고받을수있고, 관심이나고민이비슷한사람들끼리모임을만들수도있다. 본래인터넷이라는용어는 internetworking 즉, 네트워크들을연결시킨다는말에서유래된것이다. 과거그리운사람들, 보고싶은사람들과얘기를나누기위해서는직접만나거나, 편지를보내거나전화를하는방법을사용하였다. 문제는기존의통신수단은시간적으로공간적으로한계가있다는것이다. 하루중에사람과통화할수있는시간이한정되어있고외국처럼지리적으로떨어져있을수있다. 한꺼번에여러사람이동시에만나는것도기술적으로힘들었다. 물론시간적, 공간적인한계를극복하기위해편지나전화를사용할수있는데국제전화인경우는요금도비싸고여러사람이한꺼번에들어와서얘기를나누는것도힘들다. 편지는요금이싼대신에배달되는데시간이오래걸리고서로대화할수있는쌍방향성이부족하다. 반면, 인터넷은무료국제전화가가능할만큼요금이저렴하고얼굴을보면서얘기를나눌수도있다. 이미인터넷으로보내는전자우편은보편화되었다. 인터넷은시간적, 공간적인한계를극복할수있는새로운통신수단으로성장하고있는것이다. 셋째, 인터넷은전자상거래라고불리는새로운거래형태를탄생시켰다. 전자상거래란가상공간에서수행되는모든상거래행위와이를지원하는활동을포함하는일련의행위들로정의될수있다. 인터넷이이제는모든상품과서비스거래에급속히침투되고있다. 지금까지는물 328

2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건을살기위해백화점이나슈퍼마켓, 소매점등을이용했다. 그런데인터넷이이런상점들을대신해서장사를할수있는공간을대신해준다. 인터넷은시간적, 공간적제한이없으며상품에대한많은정보를제공하는것도가능하다. 이처럼인터넷은신문이나방송같은매체, 편지와전화를대체하는통신수단, 백화점이나소매점과경쟁하는유통의역할을동시에하고있다. 이가운데특히인터넷의급속한발달과확산은기존의상거래, 나아가기업경영의패러다임까지변모시키고있다. 구체적으로인터넷이기존의상거래를어떻게변모시키고있는지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우선인터넷은 24 시간이용이가능하고전세계어느곳에서도컴퓨터만있으면접속이가능하기때문에기존의상거래가가진시간적, 공간적제약을극복할수있다. 예컨대우리는사이버쇼핑몰을이용해상점이문을열지않는새벽이나심야, 휴일에도각종상품을구매할수있다. 대표적인인터넷경매업체인이베이 (ebay) 의예를살펴보자. 이베이는인터넷이라는가상공간에 벼룩시장 을차려놓고경매를통해물건을사고파는일을주선하는역할을한다. 이베이를통해하루에 10 만개가넘는상품이등록되고, 1,400여종의상품이팔리지만넓은경매장도허름한창고도없다. 단지가상공간의경매장에서참가한사람들끼리경매를즐길뿐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베이는이미 210 만명이넘는회원을확보했으며하루거래되는금액도 340 만달러를넘어서고있다. 둘째, 인터넷은거래비용을감소시켜고객에게제공되는상품이나서비스의가격을획기적으로낮추었다. 거래되는상품이 MP3 음악파일이나각종정보, 소프트웨어처럼디지털컨텐츠인경우는유통기관을거치지않고공급자가인터넷을통해직접소비자에게상품을전달할수있기때문에유통마진만큼가격이더저렴할수밖에없다. 이트레이드 (e-trade) 를비롯한사이버증권회사들은저렴한거래수수료를앞세워기존증권회사시장을잠식하였다. 이트레이드의주식거래수수료는메릴린치 (Merrill Lynch) 의약 5%(1,000 주거래기준 ) 에불과하다. 230 년의역사를가진브리태니커백과사전의예를들어보자. 현재브리태니커백과사전전체 ( 총32 권 ) 의가격은약 200 백만원수준이다. 그러나백과사전의내용이모두담긴 CD 롬 2장의가격은 1/10 수준인 20 만원에불과하다. 특히한달에 5달러만지불하면인터넷으로백과사전의내용을무한정서비스받을수있다. 사정이이렇다보니현재브리태니커는책을판매해서벌어드리는수입보다인터넷서비스로벌어드리는수입이더많아졌다. 셋째, 인터넷은고객한사람한사람을상대로일대일 (one-to-one) 서비스를가능케해준다. 대량생산, 대량판매시대에는개별고객에대한정보를수집하기어려웠고이를사업에활용하는데도많은제약이따랐다. 그러나인터넷을이용하면저렴한비용으로이것이가능하다. 델컴퓨터의경우를보자. 기존의컴퓨터조립업체들이몇가지표준모델을생산, 판매하는전통적인사업방식을고수하고있을때, 델컴퓨터는인터넷을통해고객의주문대로컴퓨터를생산, 판매 329

3 >> e - 비즈니스현황 하는혁신적인사업방식을도입해단숨에세계 1위의컴퓨터업체로부상하였다. 델컴퓨터는인터넷이라는효율적인수단이있었기때문에고객의주문을받아이를정확히생산라인에전달하고, 또한제작된컴퓨터를택배전문회사를통해정확히고객에게우송할수있었다. 이상에서설명한바와같이인터넷은기존상거래방식을완전히변모시키고있고기업간경쟁에있어서도새로운게임의룰을만들고있다. 사이버전문가인척마틴 41) 에따르면이러한새로운디지털경영환경의주요특성은다음과같다. 첫째는고객이다. 고객은한번의클릭으로모든회사와모든제품에신속하게접근할수있게된다. 따라서소비자의마음을사로잡지못하는회사들은시장에서도태되고말것이다. 방대한정보량과정보접근에대한비용이거의제로에가깝기때문이다. 이는피터드럭커가예견했던프로슈머 (prosumer) 의세상이시작됨을의미한다. 이제고객은단순한소비자로서의기능만을하는것이아니라기업의생산과정에자신의의견을반영시키는생산자로서의기능도같이수행하는시대가온것이다. 둘째, 인터넷이유통구조를지배하게될것이다. 인터넷에연결되어있는회사들은공급자나유통업자들과의모든거래를인터넷을통해추진할것이다. 인터넷에연결되기를거부하거나디지털비즈니스에적응하지못하는회사는곧바로밀려날것이다. 셋째, 가격체계가훨씬세분화될것이다. 기술의발전은많은회사들이시장을훨씬작게세분화할수있도록만들었다. 이과정에서우량고객도유치할수있게된다. 또한이로인해구매의사결정에서가격이차지하는비중이중요해질수밖에없을것이다. 넷째, 근로자가기업을선택하게될것이다. 이직률이높은인터넷에능숙한노동력은전에없이많은정보를접하게될수있을것이다. 근로자들은현재의작업환경이자신들에게적합한지여부를스스로판단하여기업을선택하게될것이다. 결국디지털경영환경에대응하기위해서기업들은인터넷비즈니스에익숙해져야한다. 인터넷비즈니스는전자상거래와는다른개념이다. 전자상거래는제품이나정보혹은서비스를인터넷상에서판매하고구입하는것을내용으로한다. 반면에인터넷비즈니스는제품의기획과개발, 제조, 생산, 유통, 그리고소비까지이어지는가치사슬의모든과정이인터넷과접목되는것을뜻하는것이다. 따라서디지털환경에서생존하고성공하기위해서는기업들은디지털경영환경의트렌드를이해하고여기에맞추어서자신의사업을혁신시켜야만한다. 그렇다면인터넷시대에걸맞는새로운기업경영모델은어떤것인가? 인터넷으로사이버서점을운영하는아마존 (Amazon) 이좋은예다. 아마존은 49 개주에서 1,009개의서점을운영하는미국최대의도서유통업체인반즈앤노블 (Barnes & Noble) 을제치고설립 4년만에전세계 41) 비즈니스.COM, 척마틴, PwC e-business practice 옮김, 21 세기북스

4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160 개국, 800 만명의고객을확보한초우량기업으로성장하였다. 아마존은시작부터철저히인터넷시대의경쟁원리를이용했다. 기존의서점들이좋은위치의매장을확보하기위해막대한돈을쓰고있는동안아마존은적은투자로점포가하나도필요없는사이버서점을개설하였다. 그러나아마존은단한평의매장도없이사이버공간을이용해 300 만권의책을취급하고있다. 반면에반즈앤노블은 120 만권정도의책을취급하는데그치고있다. 전국적인서점체인망을확보하거나운영할필요도없기때문에책값도최저 10% 에서최고 40% 까지저렴하다. 뿐만아니라아마존은기존서점들이제공할수없는독특한서비스를고객들에게제공하고있다. 아마존을찾아오는고객들은 300 만권이넘는책내용이담긴데이터베이스를언제어디서라도검색할수있다. 또한아마존에서책을구입한경험이있는고객들의정보를데이터베이스로구축해이들의구매성향을파악함은물론신간정보를제공하거나요금을인하시켜줌으로써반복구매를유도하고있다. 800 만명의고객들중 500 만명은아마존에서두번이상책을구매한경험이있다는사실이아마존의경쟁력을잘대변해주고있다. 아마존이나이베이, 이트레이드, 델컴퓨터의예에서알수있듯이인터넷시대에는기업이보유한건물이나생산설비, 대규모자본, 대리점, 종업원등이더이상경쟁우위가될수없다. 무형의정보, 지식, 아이디어만있으면소수의인원, 적은자본으로도얼마든지경쟁력을확보할수있는것이다. 이제인터넷은더이상남의일이아니다. 모든상거래, 기업활동나아가우리의생활까지근본적으로바꿔놓았다. 재택근무, 가상대학, 사이버쇼핑이이제우리눈앞에서실현되고있는것이다. 본장에서는이렇게등장한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개념과유형을살펴본후몇개의산업을대상으로경쟁이라는관점에서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진화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제 2 절비즈니스모델의개념 인터넷의확산과함께비즈니스모델 (Business Model) 이라는용어가널리확산되었지만사실이용어에대한정확한정의나연구는그리많지않다. 일반적으로는어떤상품을누구에게어떤방식으로판매할것인가를결정하는것을비즈니스모델로정의한다. 즉, 시장에서기업이어떻게가치를창출하는가를설명하는것이다. 특히인터넷경제에서비즈니스모델에대한언급이많은이유는비즈니스모델이야말로인터넷사업에서가장기본적인설계도에해당하기때문이다. 용어는조금씩다르지만많은학자나실무자들이비즈니스모델을정의하고이의구성요소를정의하고있다. 아래에서는몇가지대표적인연구들을살펴보고이들이제시한비즈니스모델의공통구성요소를정의하고자한다. 331

5 >> e - 비즈니스현황 1. 슬라이워츠키와모리슨의연구 42) 슬라이워츠키 (Adrian J. Slywotzky) 와모리슨 (David J. Morrison) 은비즈니스설계 (business design) 라는용어를사용했지만사업하는근본적인방식이라는측면에서본질적으로비즈니스모델과같은용어라고할수있다. 그들은비즈니스설계를 4가지측면에서구분하고있다. (1) 고객선택 (customer selection) 기업이만족시키고자하는목표고객은누구인지를결정하는내용으로목표고객을설정하는것을의미한다. (2) 가치창출 (value capture) 기업이어떻게수익을창출하는지를설명하는내용이다. (3) 차별화 / 전략적통제 (differentiation/strategic control) 기업의수익을유지하는메카니즘을의미한다. 경쟁사와대비해나의수익모델을어떻게독특하게차별화시킬것인가와관련이깊다. (4) 범위 (scope) 기업이어떤활동을수행할것인가를설명하는내용이다. 기업이어떤제품, 서비스, 솔루션을제공해야하며, 기업내부적으로어떤활동을수행할것이며, 어떤활동을수행하지않을것인가를결정하는것이다. 2. 마르키데스의연구 43) 마르키데스 (Constantinos C. Markides) 교수는전략적혁신 (strategic innovation) 이라는개념을제안하면서사업의전략적선택의중요성을강조했다. 그가강조한내용은다음세가지로요약할수있다. (1) 목표고객누구 (who) 를대상으로사업을할것인가를결정하는전략적문제. 42) The Profit Zone: How Strategic Business Design Will Lead You to Tomorrow s Profits, Slywotzky, A.J. and D.J. Morrison, Times Books, Random House, ) All the Right Moves: A Guide to Crafting Breakthrough Strategy, Markides, C.C.,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6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2) 제공물 고객에게무슨 (what) 제품과서비스를제공할것인가를결정하는전략적문제. (3) 전달방법 고객에게제품이나서비스를어떻게 (how) 전달할것인가를결정하는전략적문제. 3. 하멜의연구 44) 하멜 (Gary Hamel) 교수는비즈니스개념혁신 (business concept innovation) 이라는주장을통해비즈니스개념내지는비즈니스모델의혁신이불연속적인변화의시대에기업가치를극대화할수있는유일한방법임을강조했다. 그의주장에따르면비즈니스모델은다음 4가지의핵심요소들로구성된다. (1) 핵심전략 (core strategy) 핵심전략은기업이경쟁하는방법을결정하는데뼈대가된다. 핵심전략의요소로는비즈니스사명, 제품 / 시장범위, 그리고차별화의기반을포함한다. ( 가 ) 비즈니스사명 (business mission) 이는비즈니스모델이달성하려고하거나전달하려는것으로서전략의전반적인목적을규정한다. 비즈니스사명은가치명제 (value proposition), 전략적의도, 높게빛나는원대한목표, 목적, 그리고전반적성과목표와같은개념을포괄한다. ( 나 ) 제품 / 시장범위 (product/market scope) 고객, 지역및제품을중심으로경쟁해야할곳과하지말아야할곳을파악하는것이핵심이다. ( 다 ) 차별화기반 (basis for differentiation) 기업이어떻게경쟁할것이며, 특히경쟁자들과다르게경쟁하는방식에대한핵심을설명해준다. (2) 전략적자원 (strategic resources) 모든경쟁우위는기업특유의독특한자원에의존한다. 전략적자원은핵심역량, 전략적자 44) Leading the Revolution, Hamel Gar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7 >> e - 비즈니스현황 산및핵심프로세스를포함한다. ( 가 ) 핵심역량 (core competencies) 기업이알고있는것을말한다. 핵심역량은숙련된스킬 (skill) 과독특한능력을포함한다. ( 나 ) 전략적자산 (strategic assets) 전략적자산은기업이보유하고있는것을의미한다. 단순한노하우이상을의미하는전략적자산은보통브랜드, 특허, 기반시설, 기술적표준, 고객데이터, 그리고희소하면서가치있는것을포함한다. ( 다 ) 핵심프로세스 (core processes) 기업에있는사람들이실제로수행하고있는작업을말한다. 핵심프로세스는투입물을산출물로변형시키는데사용되는방법론과루틴 (routine) 이다. 핵심프로세스는 자산 또는 기술 보다활동 (activities) 이라는개념에더가깝다. 달리말하면, 핵심프로세스는역량, 자산및다른투입물을고객을위한가치로전환시키는데사용된다. (3) 고객과의접점 (customer interface) 고객과의접점은실행및지원, 정보및통찰력, 관계동태성, 그리고가격책정구조와같은 4 가지요소들을포함하고있다. ( 가 ) 실행및지원 (fulfillment& support) 기업이시장에진입하는방식, 그리고고객에게실제로도달하는방식을의미한다. 달리말하면, 고객을위해기업이사용하는경로, 고객에게제공하는기업의지원, 그리고기업이제공하는서비스의수준을정하는것이다. ( 나 ) 정보및통찰력 (information& insight) 고객을대신하여활용되는정보와고객들로부터수집된고객과의접점정보와같은모든지식을의미한다. 또한기업이이러한정보로부터고객을위해새롭고멋진일들을계획하는데도움이될수있는통찰력을끌어내는능력을의미하기도한다. 여기에는고객의구매전또는구매후행동에이용하기위해만들어진정보도포함된다. 334

8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 다 ) 관계동태성 (relationship dynamics) 비즈니스모델에서의관계동태성은제조업체와고객간상호작용의본질을의미한다. 상호대면을통한직접적인상호작용인가그렇지않으면간접적인것인가? 지속적인것인가아니면가끔이루어지는것인가? 고객이제조업자와상호작용하는것이얼마나수월한가? 이러한상호작용이고객의측면에서어떤감흥을불러일으키는가? 상호작용의반복적패턴에의해창조되는충성도 (loyalty) 가있는가? 관계동태성의개념은제조업자와고객간상호작용의이면에는거래적측면뿐만아니라감정적측면도엄연히존재하며이것이차별화된비즈니스모델을위한기반이될수있다는사실을암시하고있다. ( 라 ) 가격책정구조 (pricing structure) 가격을책정하는방법에는여러가지대안이있을수있다. 제품또는서비스를대상으로고객에게가격을제시할수있다. 또한제3 자를통해고객에게직접또는간접적으로청구할수도있다. 항목에대한청구내용을합산하거나아니면개별항목별로지불을요구할수있다. 아예정액제로하거나시간또는거리당환산하여청구할수도있다. 더나아가가격을미리정하거나시장변동에따른가격을적용시킬수도있다. (4) 가치네트워크 (value network) 비즈니스모델의네번째구성요소는일종의기업간관계로서기업의내부자원을보완하고확장시켜주는가치네트워크이다. 오늘날기업의성공과직결되는자원의대부분은기업의직접적인통제밖에있는것이보통이다. 가치네트워크의요소로는공급업자, 파트너및연합을들수있다. ( 가 ) 공급업자 (suppliers) 전통적으로공급업자는생산업자를기준으로가치사슬상의상류부문을차지하고있다. 공급업자에대한배타적접근과공급업자와의긴밀한관계는탁월한비즈니스모델의핵심요소라할수있다. ( 나 ) 파트너 (partners) 파트너기업들은전형적으로최종제품또는 솔루션 에결정적인상호보완성을제공해준다. 공급업자와는달리생산업자에대한그들의관계는휠씬더수평적이면서휠씬덜수직적인특성을가진다. 335

9 >> e - 비즈니스현황 ( 다 ) 연합 (coalition) 연합은투자및기술적장벽이높거나산업내기술표준을정하고자하는경우에특히중요하다. 연합에참여하는기업들은파트너관계이상으로볼수있으며당사자기업들간에는산업혁명의기회및위협을직접적으로공유한다. 4. 아푸아와투치의연구 5) 아푸아 (Allan Afuah) 와투치 (Christopher L. Tucci) 는한기업의비즈니스모델은경쟁우위를획득하고유지하는능력에있어서매우중요하고이는다시기업의수익성에있어서도매우중요하다고전제하고비즈니스모델의구성요소를다음 8가지로정리하였다. (1) 고객가치기업이경쟁사보다저비용으로또는차별화된어떤것을고객에게제공하고있는가? (2) 범위기업이어떤고객에게이러한가치를제공하고있는가? 이러한가치를내포하고있는제품 / 서비스의범위는무엇인가? (3) 가격설정기업은이가치의가격을어떻게매기는가? (4) 수익원천돈은어디에서들어오는가? 어떤가치를위해서누가그리고언제지불하는가? (5) 연계된활동이러한가치를제공하기위해서기업이수행해야하는일련의활동들은무엇이고그활동의시기는언제인가? 이러한활동들은어떻게연결되어있는가? (6) 실행이러한활동을수행하는데기업이필요로하는조직적구조, 시스템, 인력, 환경은무엇인가? 그구성요소들끼리잘어울리는가? 45)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Strategies: Text and Cases, Allan Afuah and Christopher L. Tucci, Irwin/McGraw-Hill,

10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7) 사업수행능력기업의사업수행능력은무엇이고보강되어야할사업수행능력의차이는무엇인가? 이러한사업수행능력격차를어떻게채울것인가? 기업이다른기업보다더나은가치를제공할수있도록하고모방하기도어렵도록만드는이러한사업수행능력을위해차별화된어떤것이있는가? (8) 지속가능성다른기업이모방하기어렵도록만드는것은무엇인가? 기업이어떻게계속돈을벌수있는가? 기업은경쟁우위를어떻게유지하는가? 5. 레이포트와자워스키이의연구 46) 레이포트 (Jeffrey F. Rayport) 와자워스키이 (Bernard J. Jaworski) 는비즈니스모델의구성요소를다음과같이크게 4가지로구분하였다. (1)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혹은가치군집 (value cluster) 비즈니스모델의첫번째구성요소는사업의가치제안을구체화하는것이다. 이를위해서는목표세분시장의선택, 고객에게제공할중심혜택의선택, 경쟁사보다이러한혜택을보다독특하고차별적으로전달할수있는능력등을구체화해야한다. (2) 시장제공물 (marketspace offering) 고객에게제공하는제품이나서비스, 정보등제공물의범위 (scope) 파악, 고객의의사결정프로세스파악, 고객의의사결정프로세스상에서제공물위치시키는작업을거친다. (3) 자원시스템 (resource system) 목표고객에게제안된가치를전달하기위해내부시스템을어떻게조율할것인가를결정하는내용이다. 자원시스템을구체화하고평가하는과정이중요하며, 특히파트너십의역할에대한정의가필요하다. (4) 재무적인모델 (financial model) 비즈니스모델의마지막단계는수익모델, 주주가치모델, 성장모델등재무적인모델을검토하는것이다. 46) e-commerce, Rayport, J.F. and B.J. Jaworski, Irwin/McGraw-Hill,

11 >> e - 비즈니스현황 표 > > 비즈니스모델의구성요소 연구자슬라이워츠키와모리슨의연구마르키데스의연구하멜의연구아푸아와투치의연구레이포트와자워스키이의연구 비즈니스모델의구성요소 1 고객선택 (customer selection) 2 가치창출 (value capture) 3 차별화 / 전략적통제 (differentiation/strategic control) 4 기업활동범위 (scope) 1 목표고객 (who) 2 제공물 (what) 3 전달방법 (how) 1 핵심전략 (core strategy) 2 전략적자원 (strategic resources) 3 고객과의접점 (customer interface) 4 가치네트워크 (value network) 1 고객가치 2 범위 3 가격설정 4 수익원천 5 연계된활동 6 실행 7 사업수행능력 8 지속가능성 1 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혹은가치군집 (value cluster) 2 시장제공물 (marketspace offering) 3 자원시스템 (resource system) 4 재무적인모델 (financial model) 이상의연구를종합하면 < 표 3-6-1> 과같다. < 표3-6-1> 에서보는바와같이 5개연구이공통적으로지적하는내용을요약해보면비즈니스모델은첫째, 목표고객을설정하고그들과의관계를설정하는고객과의관계 (customer relationship), 둘째, 기업이목표고객에게제공하는제품이나서비스를종합적으로표현한가치제안 (value proposition), 그리고셋째, 자사는물론공급업체, 파트너등의역할을포함한활동네트워크 (activity network) 를포함한다. 본장에서는이상 3가지요인을비즈니스모델을구성하는핵심요인으로정리하고자한다. 제 3 절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유형 인터넷상에서다양하게나타나기도하고사라지기도하는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유형을명확히구분하는것은사실상어려운일일것이다. 하지만많은연구자들이인터넷사업의본질을연구하기위해다양한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유형화를시도하고있다. 기존연구에서소개되었던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다양한유형을살펴보자. 1. 텍사스대학의산업분류 47) 1999년 9월텍사스대학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의전자상거래연구센터 (Center for Research in Electronic Commerce) 는시스코의의뢰를받아미국내인터넷경제에대한대규모조사를실시하였다. 그결과연구팀은인터넷경제가 < 그림 3-6-1> 과같이 4개의층으로구성된생태계 (ecosystem) 라고제안하였다. 47) 338

12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그림 >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인터넷산업분류 Layer4: Online transactions Layer3: Intermediaries 사업활동 Layer2: Applications Layer1: Internet infrastructure 하부구조 (1) 인터넷하부구조기업군 (internet infrastructure layer) 인터넷하부구조를이루는장비업체, 통신망, 하드웨어업체들로생태계의근간을이루는사업들이다. 이영역은주로 IP 기반의네트워크인프라에관련된분야로서인터넷백본망사업자, ISP, 네트워크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제조사, PC 및서버제조사, 보안사업등으로구성되어있다. (2) 인터넷응용기술기업군 (internet application layer) 응용소프트웨어나검색엔진소프트웨어, 인터넷컨설팅, 멀티미디어응용등인터넷관련응용기술과관련된사업으로온라인에서기업활동을하는것을기술적으로가능하게만드는사업들이다. 관련업종으로는인터넷컨설팅, 전자상거래솔루션업, 멀티미디어솔루션업, 웹사이트개발업, 웹데이터마이닝업등이있다. (3) 인터넷중개기업군 (internet intermediary layer) 포털업체, 온라인중계업체등온라인상에서구매자와판매자들이서로효율적으로상호작용할수있도록촉진시키는역할을하는사업들이다. 이영역은인터넷상에서중개역할을해주는분야로서사실상전체 4영역중작은시장을갖고있는분야이지만영향력과파급력으로인해인터넷비즈니스의구심점의역할을수행하고있다. 관련업종으로는인터넷대행업, 컨텐츠제공업, 포털사이트업등이있다. 339

13 >> e - 비즈니스현황 (4) 인터넷상거래기업군 (internet commerce layer) 인터넷을통해소비자나기업들을상대로제품이나서비스를판매하는활동을하는사업들이다. 이영역은인터넷을기반으로하여기업이나소비자의관계를 B2B, B2C로구분한다. 인터넷쇼핑몰, 경매, 기업간상거래등의업종이존재한다. 이상의네가지층가운데하부구조기업군과응용기술기업군은인터넷경제의하부구조를형성하는역할을하고그기반위의중개기업군과상거래기업군에서경제활동이일어나는것이다. 최근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도이러한텍사스대학의모델을일부수정해서 < 표 3-6-2> 와같은인터넷산업의산업분류표를제안한바있다. 이안에서는인터넷산업을인터넷기반산업, 인터넷지원산업, 인터넷활용산업등크게세가지로대분류하였다. 그러나텍사스대학모델과 표 >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인터넷산업분류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분류예시 관련기업 ASP 종합 ASP, 전문 ASP egain, Applicast, Future Link 응용서비스산업 포털 검색기반, 커뮤니티기반 AOL. Yahoo, Daum VoIP PC-PC, PC-Phone Dialpad 인터넷 인터넷미디어 방송, 신문등 Webtv.com, 디지틀조선 활용산업 컨텐츠산업 엔터테인먼트 음악, 영화, 소설, 게임등 go.com, 넥슨 (Utilizer) 정보서비스 교육, 의료, 법률등의전문정보 UnivercityAccess.com, HealthKorea.com B-to-B 중개형, 거래형 BizClick, esteel 전자상거래산업 B-to-C 중개형, 거래형 Pricelina, Amazon, 한솔쇼핑몰 인터넷금융 인터넷뱅킹, e-trade, eloan.com, SFNB 사이버트레이딩, 전자화폐 웹사이트구축 DB 설계, 컨텐츠설계, 웹디자인등 나모인터렉티브 인터넷 기술지원산업 보안솔루션 웹사이트보안시스템구축 RSA 시큐리티, 네트워크이쏘시에이트 비즈니스 상거래솔루션 인증, 과금, 지불등의 MS, SUN, IBM, TelState.com, 넷오브젝트, 지원산업 거래지원솔루션개발 베리싸인 (Supporter) 인터넷컨설팅 인터넷사업지원 PWC, Anderson 사업지원산업 마케팅조사 시장조사, 광고대행등 Mediametrix.com 전문서비스 률, 세무, 회계등 Ecompanies.com, 벤처법률지원센터 하드웨어 단말장비 PC, Server 등 IBM, SUM, 삼성전자, 현주컴퓨터 네트워크장비 스위치, 라우터, MPLS 등 Cisco, SUN, 한아시스템, 삼성전자, LG 정보통신 소프트웨어 범용소프트웨어 OS, Telnet, FTP 등 MS, 한글과컴퓨터 인터넷 인터넷소프트웨어 브라우져, 웹에디터등 MS, 나모인터렉티브 기반산업 인터넷백본서비스백본네트워크서비스, 한국통신, 데이콤, PSINet, Qwest (Enabler) 전용회선서비스등 네트워크서비스 가입자접속서비스 ADSL, 케이블접속서비스, 한국통신, 두루넷, 유니텔, 미르메 ISP, PC 통신등 설비대여서비스 웹호스팅, PC 방, IDC(Internet Data Center) 엑스더스커뮤니케이션즈, 데이콤 340

14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비교해보면인터넷중개기업군과인터넷상거래기업군을하나로합친것을제외하고는모델의틀이크게벗어나지는않는다. 2. 팀머스 (Timmers) 의연구 48) 팀머스는비즈니스모델이라는관점에서인터넷사업에대한분류를시도하였다. 그에따르면비즈니스모델이되기위해서는아래와같은세가지요소를갖추어야한다. (1) 상품, 서비스, 정보가흐르는구조에대한설명과이러한비즈니스모델에참여하는여러사업참여자와그들의역할에대한설명 (2) 사업참여자들이누리게될잠재적이익에대한설명 (3) 수익의원천에대한설명 팀머스는이러한정의를바탕으로인터넷비즈니스모델을아래와같이 11 개유형으로구분하였다. (1) 상점형 (e-shop) 인터넷을이용해고객들에게제품이나서비스를판매하는모델, 주로 B2C 모델이주류를이루고있다. (2) 조달형 (e-procurement) 인터넷을활용해공급업체들로부터제품이나서비스를구입하는모델, 주로 B2B 모델이주류를이루고있다. (3) 경매형 (e-auction) 인터넷을이용해제품이나서비스를전자적으로경매하는모델 (4) 몰형 (e-mall) 인터넷숍의집합체를의미하는모델로특정산업의마켓플레이스를의미한다. 48) 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 Timmers, Paul, European Commission,

15 >> e - 비즈니스현황 (5) 제 3 자마켓플레이스형 (third party marketplace) 인터넷시장을의미하는모델로인터넷을통해생산자와구매자간의거래가이루어지는모델 (6) 가상커뮤니티형 (virtual communities) 구성원들이인터넷을이용해공통의관심사를커뮤니케이션하는모델 (7) 가치사슬서비스제공형 (value chain service provider) 물류나전자지불처럼가치사슬의일부를지원하는모델 (8) 가치사슬통합형 (value chain integrator) 가치사슬상의몇가지단계를통합시킴으로써가치를창출하는모델 (9) 협력체제플랫폼형 (collaboration platforms) 디자인이나엔지니어링등과같은기능을중심으로기업간에공동의노력을할수있는도구와환경을제공하는모델 (10) 정보중개형 (information brokers) 정보검색이나제공과관련된정보서비스모델 (11) 보안서비스제공형 (trust service) 인증, 공증등과같이인터넷상에일어나는거래에대해신뢰를확보해주는기능을수행하는모델 팀머스는이상 11 개모델을기능상의통합정도와혁신의정도라는두축을이용해 < 그림 3-6-2> 와같이구분하였다. 그림에서보는바와같이상점형 (e-shop), 조달형 (e-procurement), 경매형 (e-auction), 몰형 (e-mall) 등의모델은비교적혁신의정도도낮고기능의통합정도도낮은비즈니스모델이다. 반면, 가상커뮤니티형 (virtual communities), 협력체제플랫폼형 (collaboration platforms), 제 3 자마켓플레이스형 (third party marketplace), 가치사슬통합형 (value chain integrator) 등의모델은혁신의정도도높고기능의통합정도도높은비즈니스모델이다. 기타가치사슬서비스제공형 (value chain service provider), 보안서비스제공형 (trust service), 정보중개형 (information brokers) 등의모델은혁신의정도는높지만기능의통합정도는낮은모델로구분된다. 342

16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그림 3-6-2> > 인터넷비즈니스모델의구분 Multiple Function/ Intefrated Value Chain Integrator Third Party Marketplace Functional Integration Collaboration Platform Virtual Community Virtual Chain Service Provider E-Procurement E-Auction Single Function E-Shop Trust Service Info rbokerage lower Degree of Innovation higher 표 > > 인터넷상거래비즈니스모델의통합분류 판매자기반의시장 (Seller-oriented Marketplaces) 구매자기반의시장 (Buyer-oriented Marketplaces) 중립적시장 (Neutral Marketplaces) 촉발자기반의시장 (Facillitator-oriented Marketplaces) 중개자상점형 (Broker E-shop) 상점형 (E-shop) 제조업자상점형 (Manufacturer E-shop) 단순한몰형 (Simple E-mall) 몰형 (E-mall) 구매지원몰형 (Purchase Supporting E-mall) 구매자주도커머스형 (Buyer-driven Commerce) 조달형 (E-Procurement) 가상커뮤니티형 (Virtual Community) 경매형 (E-auction) 협력체제플랫폼형 (Collaboration Platform) 제 3 자시장형 (Third Party Marketplace) 가치사슬서비스제공형 (Value Chain Service Provider) 가치사슬형 (Value Chain) 가치사슬통합형 (Value Chain Integration) 정보중개형 (Information Brokerage) 프로모션형 (Promotion) 보안서비스제공형 (Trust Provider) 사이트프로모터형 (Site Promoter) 이경전교수등 49) 은팀머스의모델을확장하여 < 표 3-6-3> 과같이인터넷상거래비즈니스모델의분류를시도하였다. 49) 월간 enable, 1999 년 9 월호참조 343

17 >> e - 비즈니스현황 3. 라파 (Rappa) 의연구 50)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의라파 (Rappa) 교수는인터넷에서관찰할수있는 9개의본원적비즈니스모델을제안하였다. 자세한내용은아래와같다. 가. 중개형 (brokerage) 중개형모델에서기업은판매자와구매자를모집하여거래에따라수수료를부과하는시장조성업체로행동한다. 이들은기업과기업간 (B2B), 기업과소비자간 (B2C), 또는소비자간 (C2C) 중개업자가될수있다. 중개형모델은거래마다부과하는수수료를통해수익을창출한다. 중개형비즈니스모델은다시아래와같은 12 개의세분모델로구분할수있다. (1) 구매 / 판매대행 (buy/sell fulfillment) 모델 이트레이드 (e-trade) 와같이온라인상에서금융거래를중개하거나여행을대행하는모델 (2) 교환시장 (market exchange) 모델 B2B 시장에서흔히발견할수있는모델로중개자는판매액에기반을둔거래수수료 (transaction fee) 를통해수익을창출한다. 또한다양한가격결정메커니즘을활용한다. (3) 사업거래커뮤니티 (business trading community) 모델 VerticalNet 와같이수직적웹커뮤니티 (vertical web community) 를형성한모델로특정수직적시장에서다양한정보제공하고, 의사소통을활발하게만드는역할을한다. VerticalNet 의커뮤니티는구매자의의견, 공급자의제품정보, 매일의산업정보와기사, 구인구직정보등을분류해서제공한다. (4) 통합구매자 (buyer aggregator) 모델인터넷상에서이루어지는개별거래들을통합하는모델이다. (5) 유통업자 (distributor) 모델 카탈로그유형의운영을통해많은수의제품제조업체와소매업체들을연결시키는모델이다. 50) Managing the Digital Enterprise, Michael Rappa,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01, 의 business model 344

18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6) 가상몰 (virtual mall) 모델 많은온라인거래업체들을사이트에모아놓은형태의모델이다. 야후 (Yahoo) 의예에서알수있듯이가상몰모델은포탈과결합되었을때가장효과가커진다. (7) 메타미디어리 (metamediary) 구매자와공급자를온라인에모아놓고금융거래나품질보장과같은거래서비스를제공하는모델이다. 일종의가상몰이지만거래, 주문, 대금결제등다양한서비스를제공한다. 이모델의수익원천은초기셋업 (set-up) 비용과거래에따른수수료이다. (8) 경매브로커 (auction broker) 모델 이베이 (ebay) 와같이공급자를위해소비자들이경매를하는모델이다. (9) 역경매 (reverse auction) 모델 프라이스라인 (priceline) 과같이수요자를모아놓고그들의요구에맞는공급업체를찾는모델이다. (10) 광고 (classifieds) 모델 판매나구매광고를리스트로올려주고요금을받는모델이다. 주로지역뉴스컨텐츠를제공하는업체들이운영한다. (11) 검색에이전트 (search agent) 모델 인공지능소프트웨어나로봇을이용해가장적절한가격의제품이나서비스를찾아주는모델이다. 구인구직사이트도이모델에포함된다. (12) 보상금브로커 (bounty broker) 모델 찾기힘든사람, 물건, 아이디어등을찾아주면보상금을주는모델이다. 나. 광고형 (advertising) 광고형모델에서웹사이트소유자는방문자들을매혹시킬만한컨텐츠와서비스를제공한다. 웹사이트소유자는배너, 버튼, 그외방문자들에게광고주의메시지를전달하는다른서비스에대해광고비용을부과함으로써수익을창출한다. 방문자들을유혹하는웹사이트를가진거의모든사람은이모형에서경쟁할가능성이있다. 광고형모델은방문자가많거나매우전문화되 345

19 >> e - 비즈니스현황 어있을때만효과를발휘할수있다. 광고형비즈니스모델은다시아래와같은 6개의세분모델로구분할수있다. (1) 일반화된포털 (generalized portal) 모델검색엔진이나다양한컨텐츠를이용해수천만명의방문자를유도함으로써광고수익을창출하는모델이다. 방문자를늘이기위해전자우편, 게시판, 채팅, 뉴스및각종컨텐츠등을무료로제공한다. (2) 개인화된포털 (personalized portal) 모델 마이야후 (My Yahoo) 처럼개인들의개별욕구에맞춤형태로포탈을구성한경우를의미한다. (3) 전문포털 (secialized portal) 모델 흔히수직적포털 (vertical portal) 이라는뜻에서보털 (vortal) 이라고도한다. 전문포털에서는방문자수를강조하기보다는잘정의된사용자집단을강조한다. (4) 주목 / 보상형마케팅 (attention/incentive marketing) 모델방문자들이컨텐츠를보거나양식을작성하는등무엇인가역할을하면보상을주는모델이다. 이모델이유용한경우는지속적으로고객의주목을끌기가어려운복잡한제품관련메시지를전달하고자할때이다. (5) 무료 (free) 모델사용자들에게사이트호스팅, 웹서비스, 인터넷접근, 무료하드웨어, 인터넷카드등무료로무엇인가를제공하는모델이다. (6) 할인형 (bargain discounter) 모델 Buy.com이대표적인모델로제품을원가혹은원가이하로판매함으로써많은사용자를확보하고이를바탕으로광고를통해수익을창출하는방법을사용한다. 다. 정보중개형 (infomediary) 정보중개형모델에서기업은고객과고객의구매습관에대한유용한정보를수집하고이정보들을고객에게더나은서비스를제공하는데도움이되는중요한패턴과다른유용한정보로가공해낼수있는기업들을판단한다. 정보중개형기업은보통고객들에게그에대한보상으로 346

20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무엇인가를제공한다. 정보중개형비즈니스모델은아래와같은 2개의세분모델로구분할수있다. (1) 추천시스템 (recommender system) 모델사용자로하여금각자제품이나서비스의품질에대한정보를교환하게하거나자신의구매경험에대한정보를공유하게하는모델이다. 추천시스템은고객정보를유통업체에게판매해서발생하는수익과같은제휴형모델에서강점이있다. (2) 등록 (registration) 모델컨텐츠를제공하는사이트로단지고객들은간단한등록을한후대개무료로사용을하게된다. 등록절차를통해고객들의사이트사용패턴과같은가치있는정보를수집할수있기때문에목표고객을대상으로광고캠페인등에이를활용할수있다. 라. 상인형 (merchant) 모델 상인형모델은도매업자와소매상이인터넷상에서상품과서비스를판매하는인터넷상점 (e-tailer) 형태이다. 상품은표시된가격으로또는경매를통해서판매될수있다. (1) 가상상인 (virtual merchant) 모델 아마존 (Amazon), 온세일 (OnSale) 과같이웹상에서만존재하는기업을의미한다. (2) 카탈로그상인 (catalog merchant) 모델 통신판매업자가인터넷으로사업을하는경우를의미한다. (3) 클릭과모타르 (click and mortar) 모델 오프라인매장이있는기업이인터넷에웹상점을낸경우를의미한다. 갭 (Gap), 반즈앤노블 (B&N) 등이대표적인예들이며유통갈등이발생할가능성이높다. (4) 비트상점 (bit vendor) 모델웹상에서직접유통될수있는디지털상품및서비스만을취급하는경우이다. 마. 제조형 (manufacturer) 이모형에서제조업자는도매업자나소매업체를거치지않고인터넷을통해직접최종고객 347

21 >> e - 비즈니스현황 에게도달한다. 이를통해비용을절감할수있고고객이무엇을원하는지를직접알아냄으로써고객에게더나은서비스를제공할수있게된다. 제조형모델은효율성이나향상된고객서비스, 고객선호에대한이해등에기반을두고있다. 특히꽃과같이신선한상태를유지하는것이중요한산업에서는중간상을배제하는것이매우중요하다. 바. 제휴형 (affiliate) 이모형에서상인은자신의웹사이트로링크되어있는웹사이트와제휴한다. 제휴사이트의방문자가상인의사이트를클릭하고무엇인가를구매할때마다제휴업체는매출액의일정퍼센트를수수료로받는다. 사. 공동체형 (community) 공동체모형은트래픽보다는공동체에대한충성도에초점을둔다. 사용자는자기가속한공동체의회원들과의관계발전에투자해왔고웹사이트를빈번하게방문한다. (1) 자발적인기여 (voluntary contributor) 모델 이모델은사용자가자발적인기여를통해사이트를지원하는경우이다. 비영리단체와유사한모델이다. (2) 지식네트워크 (knowledge networks) 모델 전문가사이트와같이전문적인능력이나경험에기반을둔정보를제공하는모델이다. 이사이트는포럼형태로운영되는경우가일반적이다. 아. 가입형 (subscription) 이모형에서웹사이트에대한접근은유료이다. 회원들은가입비를지불하고그대신고품질의컨텐츠를받는다. 일부사이트들은유료컨텐츠와무료컨텐츠간에서비스차이를두고양자를함께제공한다. 이경우는매우가치있는컨텐츠를확보하는것이필수적이다. 자. 사용료형 (utility) 사용료형비즈니스모델에서는패트브레인 (FatBrain) 과같이활동은측정되고사용자는소비하는서비스의양에따라요금을지불한다. 이상라파가제안한비즈니스모델의유형을정리하면 < 그림 3-6-3> 과같다. 348

22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4. 밤베리 (Bambury) 의연구 51) 전자음악작곡가겸프로듀서인밤베리 (Paul Bambury) 는인터넷상거래 (internet commerce) 에서살펴볼수있는비즈니스모델을크게두가지유형으로구분하였다. 하나는실제오프라인의비즈니스모델을온라인에그대로적용시킨모델이다. 실제오프라인비즈니스에서파생된모델 (transplanted real-world business models) 은이미인터넷등장이전에존재했던비즈니스모델인데인터넷이등장하면서이분야로전파된경우이다. 반면, 인터넷이등장하면서실제세상에서는볼수없었던새로운비즈니스모델이등장했는데이를인터넷고유의비즈니스모델 (native internet business model) 이라고명명하였다. 실제세상에이미존재했던비즈니스모델이희소성 (scarcity) 에기반을두고만들어진모델인반면본원적인인터넷비즈니스모델은희소성이아니고풍부성 (abundance) 에기반을두고만들어진비즈니스모델이라는점에서차이가있다. 그림 > > 라파의인터넷비즈니스모델유형 Business Model Brokerage Model 1.BuySell Fulfillment, 2.Market Exvhange, 3.business Tfading Community, 4.Buyer Aggregator, 5.Distrubutor, 6.Virtual Mall, 7.Metamediary, 8.Auction Broker, 9.Reverse Aution, 10.Classifide, 11. Serch Agent, 12,Bounty Broker Advertising Model 1.Generalizde Portal, 2.Personalizde prtal, 3.Specializde Portal, 4.Attention/Incentive marketing, 5.Free Model, 6.Bargailn Discounter Infomediary Model 1.Recommender System, 2.Registration model Merchant Modle 1.Virtal Merchant, 2.Catalog merchant, 3.Click and mortar, 4.Bit Vendor Manufactureing Model 1.Brand Integreated Content Affiliate Model Communication Model 1.Voluntary Contributor model, 2.kno wledge Nerworks Subscription Model Utility Model 51) 349

23 >> e - 비즈니스현황 가. 오프라인비즈니스에서파생된모델 (1) 메일주문 (mail-order) 모델아마존이대표적인예인데인터넷에상점을개설해서물리적상품들을팔고배달해주는모델을뜻한다. 인터넷비즈니스모델중가장잘알려진모델이다. (2) 광고 (advertising) 기반모델 야후같은검색엔진회사들이대표적인예로상업적인 TV 나무료출판과유사한모델이다. 무료서비스를제공하는대신광고로수익을거두는모델이다. (3) 가입 (subscription) 모델이모델은디지털상품의배달과잘어울리는모델로써사용자들이가입을통해디지털상품을이용하게된다. 일부음악사이트와대부분의포르노사이트가이러한방식의모델을사용한다. (4) 무료사용 (free trial) 모델 일정기간무료로제품을사용하게하고이후에정식으로구매를유도하는모델이다. (5) 직접마케팅 (direct marketing) 모델 스팸 (spam) 이라고불리는전자우편을구매자들에게보내서구매를유도하는모델이다. (6) 부동산 (real estate) 모델 웹상에서도메인이름이나이메일주소를판매하는모델이다. (7) 인센티브제공 (incentive scheme) 모델이모델은광고와연결해사용한다. 사용자들에게무료혹은싼제품이나서비스를획득할기회를제공하는대신이들을끌어들여개인정보를제공하게만들거나광고를보게만드는모델이다. 인터넷시장조사기업들도잘사용하는모델이다. (8) B2B 모델 인터넷을이용해기업간거래를하는모델이다. (9) 복합모델 이상에서소개한모델을복합적으로사용하는경우이다. 350

24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나. 인터넷고유의비즈니스모델 (1) 도서관 (library) 모델 인터넷을통해무료로정보를제공하는모델이다. (2) 무료소프트웨어 (freeware) 모델 리눅스 (Linux) 처럼인터넷을활용해무료로소프트웨어를제공하는모델이다. (3) 정보교환 (information barter) 모델 개인과조직간에서로정보를교환하는모델이다. (4) 디지털제품 / 유통 (digital products and digital delivery) 모델 MP3 나전자책처럼디지털제품을전자적으로유통시키는모델이다. (5) 접근제공 (access provision) 모델 ISP(Internet Service Providers) 서비스를제공해기업들로하여금인터넷에접근하는것을도와주는모델이다. (6) 웹사이트호스팅 (hosting) 과기타인터넷서비스모델 웹호스팅이나이메일등의서비스를제공하는모델이다. 이상의내용을정리하면 < 그림 3-6-4> 와같다. 5. B2B에서의 e-hub 모델 52) 인터넷에있어 B2B 시장은기업들에게많은관심을불러일으키고있다. 그리고많은업체들이여러가지비즈니스모델을가지고시장에뛰어들고있다. B2B 시장은많은수의구매자와판매자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자동적으로거래가이루어지기때문에 e-hub라고칭할수있다. 현재 B2B 시장에서는서로다른유형의 e-hub들이경쟁하고있으며이들이어떠한가치를창출하고어떻게작용하고있는가에따라유형화를시도할수있다. 이러한기존의 B2B 시장에서경쟁하는여러가지모델들을몇가지로유형화시키게되면기업입장에서는효과적인 B2B 시장진입전략이나 B2B 시장내에서성공전략에대한지침을얻게될수있을것이다. 52) E-Hubs; The New B2B Marketplaces, p97-103, Kaplan, S. & Sawhney, M, Harvard Business Review,

25 >> e - 비즈니스현황 그림 > > 밤베리가정의한인터넷고유비즈니스모델유형 Transplanted Real-World Business Model 1.The mail-order model 2.The advertisting based model 3.The subscription model 4.The free trial model 5.The direct marketing model 6.The real estate model 7.Incentive scheme Business 8.Business to Business 9.Combinations of the above models Business Model Native Internet Business Model 1.The library model 2.The freeware model 3.The information barter model 4.Digital products and the dogotal delivery model 5.The access prvision model 6.Web site hosting and other Internet servics e-hub를이해하기위해서는무엇 (what) 을구매하는가와어떻게 (how) 구매하는가에의해서접근할수있다. 첫째, 기업들은종이클립부터컴퓨터시스템, 철강부터기계와같이다양한제품과서비스를구매한다. 넓은범위에서본다면, B2B 시장에서의구입은제조관련투입품 (manufacturing inputs) 과운영관련투입품 (operating inputs) 으로구분할수있다. 제조관련투입품이란직접적으로제품과프로세스에투입되는원료나구성부품이다. 이러한제품들은산업에따라특수한성격을띠고있음으로통상산업에속한공급자나유통업자로부터구매된다. 그리고이들제품은매우전문적인배달과요건을요구한다. 예컨대, UPS는고밀도폴리에틸렌을배달하지않는다. 반면, 운영관련투입품은이와대조적으로최종제품의일부부품이아니다. 종종유지 (maintenance), 수선 (repair), 운영활동 (operating) 이라불리는 MRO 제품들이다. 이들은예컨대사무용품이나항공권과같은서비스들을포함한다. 운영관련투입품들은산업이특수하지않다. 모든산업들은컴퓨터, 복사기, 그리고청소서비스를필요로한다. 이들은 UPS 를통해서배달될수있다. 둘째, 기업들은제품이나서비스를구입할때체계적조달 (systematic sourcing) 이나현물조달 (spot sourcing) 을할수있다. 체계적조달이란자격이있는한정된공급자들과협상된계약에의해진행된다. 그리고통상이런종류의계약은장기적이기때문에구매자와공급자는긴밀한관계를갖게된다. 현물조달에서구매자의목적은가장낮은비용으로즉각적인필요를충족시키는것이다. 유류, 철강, 에너지등과같은상품거래는이런종류에속한다. 현물거래는공급 352

26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자와오랜관계를갖지않는다. 실제로현물시장에서구매자는누구로부터물건을구매하는지알지못한다. 이같은 2개의분류기준을이용하면즉, 무엇을구입하는가 ( 제조관련투입품인가? 혹은운영관련투입품인가?) 와어떻게구입하는가 ( 체계적조달인가? 현물조달인가?) 로 B2B Hub 를 < 그림 3-6-5> 와같이 4가지의범주로나누는 B2B 모델유형을만들수있다. (1) MRO Hubs 는운영관련투입품을체계적으로조달하는수평적시장 (horizontal market) 이다. (2) Yield Manager 는운영관련투입품을현물시장에서조달하는수평적시장이다. (3) Exchanges 는제조관련투입품을현물시장에서조달하는수직적시장 (vertical market) 이다. (4) Catalog Hubs 는제조관련투입품을체계적으로조달하는수직적시장이다. MRO Hubs는거래되는운영투입품이낮은가치의제품인반면에상대적으로높은거래비용이있는경우이다. 따라서이때 e-hubs 는조달프로세스의효율성을증진시켜서가치를올릴수있다. MRO Hubs들은제품을배달하기위해서제3자배달업자를사용함으로기존의유통을뛰어넘거나탈중간상화를이룰수있다. 그림 > >B2B 모델의유형 구매제품의유형 운영관련투입품 제조관련투입품 MRO Hubs Catalog Hubs 구매방법 체계적조달 Ariba W.W. Grainger MRO.com BizBuyer.com Chemdex SciQuest.com PlasticsNet.com Yield Managers Exchanges 현물조달 Employease Adauction.com CapacityWeb.com e-steel PaperExchange.com Altra Energy IMX Exchange 353

27 >> e - 비즈니스현황 Yield Manager는노동력이나광고와같은공통적인운영투입품을위한현물시장을창출한다. 이때 e-hubs 는수요변동이심하고가격이비싼경우에가치를증진시켜준다. Exchanges Hubs 는전통적인일상품을온라인에서거래하는것이다. 이때 e-hub는구매자로하여금제조에필요한일상품을신속하게거래토록함으로써수요와공급의격차를완화시킬수있다. Catalog Hubs 는거래비용을줄이면서비일상용제조투입품의조달을하게한다. MRO Hubs 와같이많은공급자들을접근이쉽고사용하기쉬운한개의웹사이트로모아놓은것이다.MRO 와의유일한차이는 Catalog Hubs는산업에특수한사이트라는것이다. 체계적인조달과현물조달의차이에따라서 MRO 와 Catalog Hub를움직이는시장메커니즘과 Exchanges 와 Yield manager를움직이는시장메커니즘이서로차이가있음을알수있을것이다. e-hub는근본적으로집적 (aggregation) 과짝짓기 (matching) 이라는서로다른 2개의메커니즘을통해서가치를창출한다. 집적메커니즘을사용하는 e-hub들은하나의가상지붕 (virtual roof) 아래수많은구매자와판매자들을모아놓는다. 그리고참여자들로하여금원스톱쇼핑을가능케하여거래비용을감소시킨다. 예컨대, 플라스틱넷닷컴 (PlasticsNet.com) 은플라스틱프로세서업자들에게한번의구매주문서를발부함으로써다양한공급자들로부터조달되는수백개의플라스틱제품을조달할수있다. 집적메커니즘은가격을미리협의해정하여있는것임으로특성이상당히정적이라고할수있다. 또한집적메커니즘의특징은구매자가하나추가되면판매자만이득이생기고판매자가하나추가되면구매자만이득이생긴다는것이다. 집적메커니즘은다음과같은상황에적절하다. (1) 조달되는항목의비용에비해서주문처리비용이상대적으로높을때 (2) 제품이일상제품이아니고전문품일때 (3) 개별제품의숫자나보유해야하는재고품의숫자가많을때 (4) 공급업자시장이매우많은숫자로구성되어있을때 (5) 구매자가동적인가격결정을이해할수있도록충분히세련되어있지못할때 (6) 구매가사전에협의된계약에의해서행하여질때 354

28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7) 다수의공급자들에의해서대규모의판매품목록이만들어질수있을때 정적인집적메커니즘과달리짝짓기메커니즘은구매자와판매자에게동적이고실시간상황에서가격을협상하도록한다. 예컨대, 아틀라에너지 (Altra Energy) 는에너지와전기시장에서산업참여자들이특정량의연료와천연가스그리고전력에대하여가격을협상토록하게한다. 짝짓기메커니즘은가격이구매결정순간에결정되는현물조달시장에필요한메커니즘이다. 짝짓기시장은 FreeMarkets와같이경매의형태를취할수있다. 짝짓기메커니즘에서참여자의역할은유동적이다. 즉구매자가판매자가될수있고판매자가구매자가될수있다. 따라서 e-hub에새로운참여자가생기면구매자나판매자모두에게이득이된다. Catalog Hubs는오직집적메커니즘에의해서이득을얻는반면에 Exchange Hubs는집적메커니즘과짝짓기메커니즘양자에서이득을얻을수있다. 짝짓기메커니즘은다음과같은상황에적절하다. (1) 제품의특성이일상품이라서보지않고도거래될수있을때 (2) 거래비용에비해서거래물량이매우클때 (3) 구매자나판매자나동적인가격협상에익숙할때 (4) 기업들이공급과수요의격변을완화시키기위해서현물시장에서구매를사용할때 (5) 물품전달이구매자나판매자가누구인지모르는상태에서제 3 자에의해이루어질수있을때 (6) 수요와가격매우변동이심할때 B2B 시장은매우빠르게변화하고있기때문에많은기업들이이에대응하는실패를겪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위와같은분류체계는서로다른 e-hub들이무엇을대상으로하고있어어떻게구매자와판매자에게가치를주는지명확하게보여줄수있는장점이있을것이다. 또한이러한분류체계는기업가들로하여금수익을창출하면서도경쟁자로부터방어될수있는 e - Hub 비즈니스모델을파악하는데유용성을줄수있을것이다. 355

29 >> e - 비즈니스현황 제 4 절온라인비즈니스모델간경쟁과진화 1. 선발기업과후발기업 인터넷상에서가장큰경쟁우위는변화이다. 즉환경변화에따라비즈니스모델을얼마나잘적응시키고변화시키느냐에따라사업의생존이걸려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일반적으로인터넷비즈니스에서는후발기업보다선발기업이훨씬유리하다는견해가많다. 즉, 시장에먼저진출해서자금이나인재는물론충성고객을선점함으로써단기간에후발기업과의격차를벌려놓을수있다. 실제로미국의대표적인포털업체인라이코스 (Lycos) 는경쟁사인야후 (Yahoo) 에비해겨우 3개월늦게시장에진출했지만, 시가총액 (2000년 11 월 3일기준 ) 은 46 억달러로 370억달러인야후의 1/8 수준에불과하다. 야후가이처럼월등한성과를낼수있었던이유는우수한검색기술이나쉬운브랜드명등여러가지가있겠지만, 무엇보다도시장에빨리진출해서고객을선점한효과라고할수있다. 국내업체중에서도무료전자우편서비스를제공한다음 (Daum) 이나인터넷경매업체인옥션 (Auction) 등은확고부동한 1위자리를차지한선발기업들이다. 그렇다면인터넷비즈니스에서후발기업은영원히선발기업을따라잡을수없는것일까? 사실인터넷비즈니스만큼진입장벽이낮은사업도드물다. 대규모투자나설비가필요한것도아니고정부규제도없으니, 누구나아이디어만있으면상대적으로적은자본과인원으로사업을시작할수있다. 또한인터넷비즈니스에서는후발기업들이선발기업의비즈니스모델을모방하는것이수월하다. 물론특허나법률제도가어느정도자신의모델이나기술을보호할수있지만실제경쟁에서는후발기업들의모방을억제할만큼효과적인수단은아니다. 이런관점에서보면인터넷사업은진입장벽이낮고경쟁사들의모방이상대적으로수월하기때문에후발기업에게유리한측면도있다. 최근치열한경쟁을벌이고있는인터넷서점시장의예를들어보자. 현재온라인시장을주도하고있는예스 24, 와우북, 알라딘등은오프라인의강자인교보문고나종로서적보다온라인사업을늦게시작한후발기업들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들은저렴한가격과차별화된서비스로선발기업들을따라잡았으며도서정가제의논란속에서도자신의사업영역을꾸준히확장하고있다. 이처럼후발기업의비즈니스모델이더차별화되고혁신적일수록선발기업들을더욱효과적으로공략했음을알수있다. 결국진입시점에관계없이누가더혁신적인비즈니스모델을구축하느냐가인터넷사업에서의승부를결정지을것이다. 후발기업의성공적인전략은크게다음세가지유형으로구분할수있다. 첫째, 선발기업들이구축해놓은비즈니스모델을완전히바꾸어버림으로써성공한유형이 356

30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다. 선발커뮤니티업체들이주로연령이나관심사등을기준으로특색없는커뮤니티를구성하고있을때, 모교사랑 (Iloveschool) 은 동창회 를새로운커뮤니티개념으로도입함으로써단기간에급성장할수있었다. 또한기존의선발채팅업체들이 10, 20대위주의채팅서비스에열중하고있을때, 세이클럽 (Sayclub) 은채팅보다는문화공동체라는관점에서사업을재정의함으로써고객의연령층을확대하고채팅의부정적인이미지도극복할수있었다. 둘째, 새로운기술이나비즈니스모델을활용해빠른시간내에선발기업을따라잡은유형이다. 문장을활용하는새로운검색엔진을개발한엠파스 (Empas) 나네트워크경매라는새로운비즈니스모델을도입한셀피아 (Sellpia) 등을대표적인예로들수있다. 셋째, 독특한마케팅, 홍보전략이나선발기업의약점을활용함으로써효과적으로선발기업을공략한경우이다. 선영아사랑해 라는독특한홍보전략을구사한마이클럽 (Miclub) 이나오프라인서점과의갈등에발목이잡힌선발기업을공략한예스24(Yes24) 등이대표적인예이다. 이하에서는미디어산업의예를통해온라인비즈니스모델간경쟁과진화에대해좀더자세히살펴보고자한다. 2. 비즈니스모델간경쟁과진화넓은의미에서미디어산업은의사소통을촉진시키는중간촉매역할을하는모든매체를포함한다. 즉, 신문, 잡지등인쇄매체를비롯해전화, 전파등통신수단과라디오, TV 등방송매체, 기타영화, 음반, 서적, PC 통신등도넓은의미에서미디어산업에모두포함된다. 일반적으로현대미디어의역사는 < 표 3-6-4> 에서보는바와같이 3단계로구분된다. 흑백 TV 가처음등장한 39 년까지는 1단계미디어로주로문자, 음성, 영상정보등을신문및잡지, 라디오, 영화등을통해각각전달하는단계였다. 2단계는흑백 TV 가등장한 39 년이후인터넷이등장한 94 년까지로공중파 TV 를중심으로케이블 TV, 컴퓨터통신등비디오, 오디오, 문자가결합된멀티미디어가주도하는시기였다. 끝으로인터넷이등장한 94 년이후지금까지는미디어산업의 3단계로인터넷신문, 웹진, 인터넷방송, MP3( 음악파일 ), e-book( 전자책 ) 표 > > 각세대별미디어의특징 세대 제1 세대 ( ~1939) : 제2 세대 (1939~1994) : 제3 세대 (1994~): 특징 중계미디어 멀티미디어 뉴미디어 주요미디어기술 인쇄, 전파, 전화, 통신, 컬러TV, 초기위성방송, PC 통신, 디지털압축과복원기술, 카메라기술 케이블 TV(CNN, TBS 등 ) 등 휴대통신기술, 동영상기술 주요미디어서비스 문자, 음성, 영상정보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가 통합미디어서비스 등의중계서비스 결합된멀티미디어서비스 (convergence service) 357

31 >> e - 비즈니스현황 등새로운미디어가본격적으로등장한시기이다. 53) 그런데한가지재미있는것은각세대별핵심미디어들이지구상에확산되는데걸린시간이점점더빨라졌다는사실이다. 예컨대 5000천만명의이용자를확보하는데걸린시간을비교해보면 1세대미디어의대표인라디오는 38 년이소요된데반해 TV 는 13 년, 3세대미디어의핵심인인터넷은불과 4년밖에소요되지않았다. 특히최근네티즌들의인기를등에업고급속히확산되고있는인터넷방송을비롯해, 인터넷신문, 디지털음악파일인 MP3, 또한소위 e-book 이라고불리는전자책에이르기까지인터넷의보급이미디어산업전체의구조를새롭게바꾸어놓고있는실정이다. 인터넷기업인아메리카온라인 (AOL) 이세계최대의미디어그룹인타임워너와합병하는것도이러한미디어산업의혁명을상징하는대표적인사건으로볼수있다. 인터넷의확산과함께미디어산업에혁명이일어나고있는것이다. 그렇다면인터넷이미디어산업의온라인비즈니스모델에미친영향을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자. 기존의미디어와달리인터넷으로대표되는새로운미디어의특징은개별미디어를하나로통합시킨다는점이다. 전화로대표되는통신, 기존미디어의핵심인 TV 방송, 케이블 TV 의홈쇼핑으로대표되는전자상거래등이인터넷이라는것을매개체로하나로통합되는것이다. 이미인터넷을이용한전화, 편지가이루어지고있고기존의신문과잡지, 방송을보완하는인터넷신문, 웹진, 인터넷방송이등장하고있으며조만간이러한매체들이통합되면서여기에상거래기능까지추가될것으로전망된다. 뉴미디어의두번째특징은미디어시장이공급자중심에서소비자중심의시장으로바뀌면서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mass customization) 현상이가속화될것으로전망된다. 앞서도설명한바와같이과거에는미디어업체가공급하는컨텐츠를그대로수용할수밖에없었지만인터넷은쌍방향성이가능한수단이기때문에소비자가주도적으로미디어를선택할수있으며컨텐츠에영향을미칠수도있다. 한마디로단일프로그램을다수의소비자에게대량으로전파하는매스미디어개념이더욱약화될것으로전망된다. 인터넷이온라인비즈니스모델을변화시키는경우를음반산업의예를들어설명하면다음과같다. 80 년대까지만하더라도음반산업은레코드판이시장을주도하고있었다. 그러나불과수년만에 CD 가레코드를대체하였다. 최근에는 MP3 등압축전송기술의발달과인터넷의확산으로기존음반산업의경쟁구도를변화시키고있다. 처음인터넷이등장했을때만해도기존의음반회사들은인터넷을하나의유행에불과한것으로치부했다. 그러나인터넷을통해 CD 를판매하는인터넷쇼핑몰들이등장하면서경쟁이좀더복잡해지기시작했다. 53) 세계미디어시장재편과전망 ( 연구보고서 ), 심상민, 삼성경제연구소, 2000 년 4 월 358

32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예컨대인터넷을통해음반을판매하는 CDNow는인터넷의특징을십분활용해낮은가격과고객들을위한일대일마케팅서비스를통해기존의음반시장을공략하기시작했다. CDNow 의일대일서비스는고객정보의축적을통해개인화 (customization) 된서비스를제공하는것으로고객들이자신이좋아하는음악장르, 과거음반구매, 음악가나음반에대한비평등을모두종합하여고객이원하는음반을추천하는서비스이다. 사이버공간에상점을차려놓고음반을판매함으로써기존의음반유통경로보다훨씬더저렴한가격으로제품을공급할수있음은물론이다. 그러나이때까지만해도인터넷은단순히음반이라는물리적상품을판매하는새로운유통경로로서의역할에불과했다. 따라서워너뮤직이나 EMI 등기존의메이저음반업체들도이러한인터넷업체에대응해인터넷쇼핑몰을개설하기시작했다. 이들오프라인음반업체들은기존유통과의갈등때문에초기에어려움도없지않았지만순수온라인업체가가지고있지못한막강한자금력과조직력, 강한브랜드이미지를바탕으로인터넷업체들을압박하기시작한것이다. 이때까지만해도인터넷업체가다시수세에몰리는형국이었다. 하지만기존음반업체들은인터넷과디지털기술의영향력을과소평가했다. 인터넷이단순히음반을판매하는새로운유통경로의역할에서벗어나음악자체가디지털로만들어지기시작한것이다. 컴퓨터에서사용하는 MP3 이라는음악파일이확산되기시작한것이다. MP3 는 MPEG Audio Layer-3 의준말이다.MPEG 은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의준말로동영상, 멀티미디어관련표준규격을협의하는국제적인전문가들의협회를뜻한다.MPEG 이처음만든규격은 MPEG-1로, 이는비디오 CD 에사용되는기술이다. 결국 MP3 는 MPEG-1의오디오압축기술에서파생된것으로 MPEG 에서제작한오디오파일의세번째버전이라는뜻이고 MP3 가라고부르는것은데이터파일의확장자가 MP3 가기때문이다. MP3 는디지털오디오표준이되어버린것이다. 문제는 8시간분량의음악파일을 MP3 는 CD-ROM 한장, 640MB로압축시켜준다는것이다. 게다가 MP3 는지금까지등장한컴퓨터음악파일중가장양질의음질을자랑한다. 이처럼 MP3 는 CD 수준의음질에다용량이아주작기때문에 100 곡이상을담을수있다는장점이있다. 특히 MP3의매력은음악 CD 에담긴노래들을 MP3 로만드는방법이매우간단하다는것이다. 값비싼별도의음악장비가없어도, 또한전문음악인이아니더라도누구나컴퓨터만있으면간단히 MP3 를만들수있다. 결국 MP3가 CD 의강력한경쟁자로부상했고인터넷을통해확산되면서기존음반시장에혁명적인변화를가져온것이다. 종전까지만하더라도인터넷은물리적상품의유통경로역할만했기때문에실제제품을소비자에게배달하기위한정교한주문시스템과물류시스템을활용해야만했다. 이는당연히인터넷업체에비용부담으로작용했고소비자들도인터넷으로주문한상품이도착할때까지기다리는불편을감수해야만했다. 그러나 MP3 가등장하면서인터넷은훨씬더경쟁력있는디지털상품의유통경로로변모하였다. 소비자들은자신이듣고싶 359

33 >> e - 비즈니스현황 은노래나구매하고싶은음반을듣기위해서인터넷을통해 MP3 파일을다운로드 (download) 받으면된다. 주문을기다릴필요도없고음반전체를구매하지않아도된다. 자신이듣고싶어하는곡만골라서주문할수도있다. 물론아직저작권문제나보안문제가완전히해결된것은아니지만음반산업전체에중대한영향을미치고있는것은분명하다. MP3 의등장은기존음반업체가담당하던유통이라는가치활동뿐만아니라제조와포장이라는가치활동도쓸모없게만들어버린것이다. 이제는기존음반업체들도시장변화의심각성을깨닫고움직이기시작했다. CNN, 시사주간지타임, 워너브러더스등을포함한거대미디어그룹인타임워너는최대의 PC 통신서비스회사이자인터넷미디어회사인아메리칸온라인 (American Online) 과주식교환방식의합병을발표했다. 이합병은주식총액 3,500억달러, 주식교환 1,600억달러로역사상최대규모를기록했는데, 규모보다는전통적인미디어업체와새로운인터넷미디어업체의본격적인전략적제휴가시작되었다는신호탄이라는점이더욱눈길을끈다. 워너브러더스의음악을 AOL 의 배급망 을통해소비자들에게직접전달할수있는막강한기반을구축한것이다. 이같은음반, 방송등전통적인미디어기업들과인터넷업체들간의합병이나전략적제휴는앞으로도더욱활발해질것으로전망된다. 끝으로아직본격화되고있지는않지만인터넷이음반산업을바꾸어놓을가장혁명적인변 그림 > > 미디어산업의비즈니스모델경쟁 미디어산업의가치사슬 Cintent creation Cintent selection Rights (acquisltlon, management) Prodution, (Re-) packaglng Marketing and promotion Distribution Customer access channel Enhancement getmusic.com amazon.com blockbuster.com CDNow.com bn.com moviefinder.com Contents Digitalization emusic.com fatbrain.com ifilm.net mp3.com pulpless.com 00h00.com Industry Revolution davidbowie.com nodeadtrees.com 360

34 제 6 장온라인비즈니스수익모델 >> 화는음반산업의컨텐츠를만드는아티스트 (artist) 들이인터넷을통해소비자들과직접연결되는것이다. 과거아티스트들이자신의음반을제작하고출간하기위해서는음반업체를활용할필요가있었지만인터넷과디지털기술이이러한미디어업체의역할을대부분담당한다는것이다. 예컨대가수들이미디어업체를통해정식앨범을만드는대신직접만든 MP3 파일을인터넷을통해소비자들에게제공함으로써미디어기업의역할을배제하고도아티스트로서활동할수있는효율적인경로가생긴셈이다. 물론음반산업에서생산자와소비자들이직접연결되는경우가아직널리보편화된것은아니지만이같은추세는출판, 영화등다른산업으로조금씩확산되는조짐을보이고있는것은사실이다. 예컨대출판산업의경우전자책인 e-book의등장으로작가와독자가직접연결되는사례가생기고있다. 2001년 3월미국의베스트셀러작가스티븐킹 (Stephen King) 은 66 페이지짜리중편소설인라이딩더블릿 (Riding the Bullet) 이라는소설을인터넷상에서만다운로드받을수있는형태로출간하였다. 이소설은출간이틀만에 50 만번이넘는다운로드기록을세웠다. 같은작가가쓴더플랜트 (The Plant) 라는제목의소설역시이틀만에 10 만번이넘는다운로드가이루어졌는데이소설의구독료는 1달러로 2001년까지는일어날다운로드의수가총 1,700만번에달할것으로예상되기때문에총 1,700만달러의수입이들어올것으로추산되고있다. 이같은현상은영화산업의경우도마찬가지인데할리우드메이저스튜디오의도움을받지않은독립영화제작자들이만든많은단편영화들이디지털형태로만들어져인터넷에서직접소비자에게공급되고있다. 과거많은독립영화들을제작했음에도소비자들에게소개할마땅한배급경로를갖지못해어려움을겪었던영세제작자들은인터넷이라는새로운미디어를활용해자신의작품을널리알릴수있는기회를갖게된것이다. 이처럼인터넷을통한생산자 ( 혹은제작자 ) 와소비자의직접연결은미디어산업의역할을축소시키거나미디어업체가사라지는혁명적인결과를가져올지도모를일이다. < 그림 3-6-6> 은이상에서논의한미디어산업의비즈니스모델진화를 3단계로도표화한것이다. 1단계는단순히 CD, 도서등과같은물리적상품을인터넷이라는새로운고객접점을통해고객에게전달하는단계이다. 다만이경우는물리적상품이나서비스를전달하는실물유통의도움이필요한경우이다. 2단계는제품이나서비스자체를디지털로만들어인터넷이디지털제품과서비스의유통으로직접활용되는단계이다. 이경우는고객에게전달할제품이나서비스가디지털화되었으므로실물유통의도움없이도고객에게제품및서비스의전달이가능하다. 끝으로 3단계는컨텐츠를만드는아티스트가인터넷을통해직접고객과접촉함으로써미디어기업의역할자체를변화시키는혁명적인단계이다. 앞으로온라인기업간경쟁이더치열하게전개됨에따라새로운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등장과기존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쇠퇴등온라인비즈니스모델의진화가더욱활발히일어날것으로예상된다.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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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usiness_LectureNote 두번째강의안 e- 비즈니스모델 1. e-비즈니스유형 2. e-비즈니스모델의개념 3. e-비즈니스모델의유형 1. e- 비즈니스유형 e- 비즈니스의유형 기업 (B) 소비자 (C) 정부기관 (G) 기업 (B) 3 기업간 e- 비즈니스 (B2B) 개요 가치창출이이루어지는활동을기업간거래에초점을둔것 기업내부의거래가이루어질수있도록원재료나부품이입력되는조달활동이중심 전자문서교환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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