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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숙 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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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김도현 * 1) Ⅰ. 서언 1) 누가 - 행전에서나타나는 성령 에대한지속적인강조 2) 는누가 - 행전을산출한누가공동체가 성령 을중심으로한 1 세기의기독 교공동체였다는사실을쉽게짐작할수있게한다. 3) 이는누가공 * 연세대학교박사 1) 이글은필자의박사학위논문 누가공동체와성령의역할 ( 연세대학교, 2007) 의일부를편집, 정리한것이다. 2) 누가복음서는총 18회, 사도행전은총 57회성령을언급하고있다. 반복적인성령언급외에도중요한사건과주제에서의성령의등장 1) 과성령강림사건의반복적기록, 그리고누가가다른복음서의자료들을성령과연관시켜편집하여강조한것들을통해누가-행전에서의성령에대한특별한관심과강조는별이견이없다고할수있다. 3) 부르스 (F. F. Bruce) 는사도행전은 성령의행전 (the Acts of the Holy Spirit) 이라고명명했으며 Frederick Fyvie Bruce, Luke s Presentation of the Spirit in Acts, Criswell Theological Review 5 (1990):18-19, 엘하트는 (A. Ehrhardt) 는사도행전이 성령의복음서 (the Gospel of the Holy Spirit) 라고말하였다. Arnold Ehrhardt, The Construction and Purpose of the Acts of the Apostles, Studia theologica 12, no. 1 (1958):67. 던의경우누가를지칭하여 성령에사로잡힌광신자 (the enthusiast in/for the Spirit) 이라고표현했다. J. D. G. Dunn, Unity and Diversity in the New Testament: An Inquiry into the Character of Earliest Christianity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77), 참조.
2 8 신학논단제 49 집 (2007) 동체는 성령 이라는신비한존재에대해공동체의독특한이해를가지고있었고이러한이해가공동체의삶에성령이깊숙이개입하게만들었음을시사한다. 그렇다면과연누가공동체가성령에대한독특한이해를가지고성령을강조하게된계기는무엇이었을까? 본소론의목적은바로이질문에대한대답을찾는것으로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발현점 ( 發現點 ) 을추적하는데있다. Π. 기존견해에대한반론 누가공동체가가지고있었던성령이해는어디에서기인한것일까? 이질문에대해여러학자들은가능성있는다양한견해들을주장하였다. 학자들이가장많이주목한부분은구약과중간기유대교 4), 당시누가공동체가속해있었던사회적배경인헬라적배경 5) 그리고영지주의적배경 6) 이라할수있다. 4) 유대교에서는하나님에영에다양한역할과의미를부여하고있는데첫째, 계시와지혜를포함한예언에영감을주는영이며둘째, 다양한형태로하나님의백성이능력을행하고기적을행할수있도록돕는영이며셋째, 개인과공동체의윤리적종교적새로움과갱신을가능케하는윤리적영임과동시에넷째, 다가올종말론적인메시야와관련하여이스라엘의회복을가능케하는영으로써다양한의미로이해되었다고정리할수있을것이다. 자세한것은필자의논문 누가공동체와성령의역할 참조. 5) 헬라세계에서의프뉴마는다양한의미를갖는데간단히정리하면다음과같다. 첫째, 바람 (wind) 을의미한다. 이는물리적으로부는힘으로써폭풍을의미하기도하고일반적으로바람또는미풍또는수증기를의미하기도한다. 둘째, 숨 (breath) 을의미한다. 유기적생명체인소우주에서프뉴마는인간과동물이내쉬고들이마시는 숨 이다. 셋째, 생명 (life) 을의미한다. 호흡이생명의표시라는의미에서프뉴마는생명을가리키는단어로사용되었다. 이러한용법에의하면프뉴마는생명그자체를의미하기도한다. 누구에게생명의은혜를입었다 라고할때나 죽음
3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9 그러나, 이러한구약과유대교그리고헬라적배경에서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특징을발견하려는노력들은다소부차적인관점이라할수있다. 물론, 누가공동체가살고있던사회적환경과다양한공동체의영향력을무시할수는없지만누가공동체의특별한성령에대한강조와관심 7) 의태동은직접적으로유대교또는구약적성령이해에있다고보기에는무리가있다. 그이유는유대교나구약에서, 그리고헬라인들의삶속에서성령은그삶의중심적가치로자리잡고있지않았다는데있다. 특히 1세기유대교에있어서유대인들의삶의중심은 율법과성전 8) 이었지 9) 성 은생명의영을포기하는것이다 라고할때관용적으로사용되었다. 넷째, 영혼 (soul) 을의미한다. 프뉴마는인간의영혼을나타내며물, 땅, 불과함께인간의몸을구성하는네요소가운데한요소로이해된다. 다섯째, 전이된의미로서 영 (Spirit) 을의미한다. 프뉴마는신적인보이지않는세계로부터상호인격적인관계안으로들어오는영을가리킨다. 이는영적인실재인데종종추상적인개념으로신의영향력이나영의흥분을표현하는개념으로전이되어사용되었다. 여섯째, 정신 을의미하기도하지만이와구별된다. 일곱째, 영감을주는영 의의미로사용되었다. 제사장들이나시인들에게영감을주어의미로사용되었다. 6) 영지주의의영의개념에대해서는 E. Schweizer, pneu/ma, 389ff 참조. 탈버트 (C. H. Talbert) 는누가-행전이영지주의에대한반론으로쓰여졌다고주장하면서누가공동체와영지주의적연결점을지적하였다. Charles H. Talbert, Luke and the Gnostics; an Examination of Lucan Purpose (Nashville,: Abingdon Press, 1966), 115. 하지만영지주의적영의개념이누가공동체에영향을주었을가능성은거의희박하다고할수있는데최근의영지주의에대한연구는 1세기에는영지주의의발생이거의일어나지않은것으로보고있기때문이다. 영지주의에대한연구사와영지주의의발생이 2세기후반이나 3세기초로보는견해에대해서대표적으로다음을참조. Christoph Markschies and John Bowden, Gnosis: An Introduction (New York : T & T Clark, 2003). 7) Arnold Ehrhardt, The Construction and Purpose of the Acts of the Apostles, ST 12(195): 67. 8) 대제사장과귀족계층으로구성된사두개파는희생제사뿐만아니라다양한돈이유통되고관리되는유대인들의중요한장소인성전을중심으로활동했다. 경제와관련된성전역할에대해서 Simon Goldhill, The Temple of Jerusalem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2005), 67 참조.
4 10 신학논단제 49 집 (2007) 령이라고보기는어렵다. 상대적으로성령은유대인들에게있어서비록구약적배경에서그존재를찾을수있었으나유대인들의삶속에서성령은역동적으로신앙적관심의대상은아니었다. 즉, 1 세기의일반유대인들에게있어서 성령 은그리친숙한용어는아니었을것이다. 10) 더군다나, 70년이후바리새파가그주도권을잡기이전에유대교는바리새파, 사두개파, 에세네파를중심으로 11) 사마리아그룹, 갈릴리파, 세례파, 게니스태파, 나사렛파등다양한그룹들이다양한신학적색채를가지고존재하고있었다. 12) 이각종파들의성령이해를파악하는것 13) 이현실적으로불가능하지만각각의종파와의누가공동체와의연관성에대한고찰 9) 성전을중심으로활동한대제사장과귀족계층으로구성된사두개파와율법적그룹이었던바리새파를 1세기유대교의중심세력으로볼때 율법과성전 이유대인들의핵심주제였다. 1세기유대교의각종파의구성과특징들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Eduard Lohse, 신약성서배경사 박창건역, (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95); Anthony J. Saldarini, Pharisees, scribes and Sadducees in Palestinian society: asociological approach (Edinburgh: T. & T. Clark, 1988); Joachim Jeremias, 예수시대의예루살렘 한국신학연구소번역실역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1988); Lester L. Grabbe, An Introduction to First Century Judaism: Jewish Religion and History in the Second Temple Period (Edinburgh: T & T Clark,1996). 10) 특히나중간기유대인들에게는예언자적인계시의위대한시기가지났다는의식도팽배했는데, 마지막예언자들을통한경전의결정과함께이스라엘에서의예언자의영감이사라졌다는신학적인확신이광범위하게퍼져있었다. 김희성, 부활신앙으로본신약의성령론, ) 요세푸스는 70년이전의유대교의주요그룹을바리새파, 사두개파, 에세네파라고전한다. F. Josephus, The Jewish War, tr. and ed. by G. Cornfeld (Grand Rapids, Michigna: Zondervan Publishing House, 1982), II: ) M. Simon, Jewish Sects at the Time of Jesus (Philadelphia: Fortress Press, 1967), ) 이러한각종파중어떠한종파도누가공동체처럼성령의공동체로설명된종파가없다는것은유대교적성령이해가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배경으로설정하는것에큰약점이라하겠다.
5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11 없이단순히 1세기 유대교의성령이해 를누가공동체의성령인식의토양으로설정하는것은다소무리한설정이라할수있다. 14) 또한 1세기당시유대적배경에서그리고당시헬라적배경에서성령은다소낯선개념이었을것이라는점은또한사도행전본문에서확인할수있다. ei=pe,n te pro.j auvtou,j\ eiv pneu/ma a[gion evla,bete pisteu, santejè oi` de. pro.j auvto,n\ avllv ouvdv eiv pneu/ma a[gion e;stin hvkou,samenå 가로되너희가믿을때에성령을받았느냐가로되아니라우리는성령이있음도듣지못하였노라 ( 행19:2) 바울이에베소에갔을때만난어떤제자들은 너희가믿을때에성령을받았느냐? 는베드로의질문에 성령이있음도듣지못했다 고말한다. 여기서 어떤제자 가정확히누구인지밝히기는어렵다. 하지만이들이받은세례가요한의세례라고하는점을볼때 (19:3) 이들이유대인세례요한의제자들로보는것이가장설득력있는추정일것이다. 15) 유대적가르침을받아왔었던유대 14) 사두개파는 영 을인정하지않은것으로나타나는데 ( 행23:8), 사두개파를포함하여단순히유대교의성령이해를이야기하는것은의미가없다하겠다. 사두개파의영의이해에대해서는다양한견해가제기되기도하였다. 이에대해서는 D. Daube, On Acts23: Sadducees and Angels, JBL 109/3 (1990): ; B. Viviano, Sadducees, Angels, and Resurrection (Acts23:8-9), JBL 111/3 (1992): ; F. Parker, The Terms Angel and Spirit in Acts 23,8, Biblica 84/3 (2003): 참조. 15) E. Käsemann, The Disciples of John the Baptist in Ephesus, in Essays on New Testament Themes (London: SCM, 1964), 위더링턴은세례요한은성령에대해말했기때문에 ( 눅3:16) 이들이성령을듣지도못했다고말한것을토대로세례요한의제자는아니었을것이라고주장한다. B. Witherington, The Acts of the
6 12 신학논단제 49 집 (2007) 인이아울러헬라적영향력아래있는이방지역에사는자들로서 성령이있음 도듣지못했다는것은당시 성령 이라는개념이유대사회나헬라사회에서보편화되거나또는중요한종교적관심은아니었음 16) 을나타내는단면이라할수있다. 실제로누가의성령에대한인식과그이해의특징이구약과유대교의성령인식을완전히벗어나는독창적인것은아니었다고할수있다. 유대교의오랜역사속에서드러난성령의다양한측면들은유대교적전통을유지하려는누가공동체의성령인식에도적지않은영향을주었을것은의심의여지가없다. 하지만이러한사상적배경이누가공동체가성령의공동체라는별칭으로불리울만큼성령을현실적으로인식하고관심을가지게된동인 ( 動因 ) 은아니었다고할수있다. Ⅲ. 오순절방언체험 :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누가공동체의역동적인성령인식의시발점은어디에서부터였을까? 잠시살펴본것처럼그것이단순히유대교의성령에대한신학적가르침을계승했기때문은아니었던것으로보인다. 누가공동체에있어서 성령 은마치제자들이예수를만나는 경 Apostles: A Socio-Rhetorical Commentary, 571. 하지만세례요한의말을기억하느냐기억하지못하느냐가세례요한의제자인지아닌지를결정하는기준은될수없다. 오히려, 세례요한의성령의언급에도불구하고세례요한그룹들은성령이그들의관심밖의사항이었다고보는것이적절할것이다. 16) 더군다나예레미아스 (J. Jeremias) 는학개, 스가랴, 말라기의죽음과함께이스라엘의죄악때문에성령은소멸되었다고생각했는데이러한생각은당시회당의확신이었다고말한다. J. Jeremias, 신약신학 정광욱역 ( 서울 : 엠마오, 1995),
7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13 험 후에예수에대한신학적해석을정립시킨것과마찬가지로 선경험 의대상이었다고볼수있다. 다시말해, 성령에대한가르침이있기전에먼저성령에대한공동체전체가공유하는 사건 이있었다는것이다. 그리고그사건은누가공동체가성령에대한중요성을감지하고이후에그들의성령에대한이해를형성해나가는시발점역할을했을것이다. 누가공동체에있어서그들이처음으로성령을 경험 한사건으로기억하는것은무엇이었을까? 사도행전 2장은처음예수의제자들이성령을경험하는보도를하고있다. 실제로이사도행전 2장의오순절날의경험은그것을경험했던초대교회의멤버들에게뿐만아니라누가공동체당시의누가공동체원들에게도중요한날로기억되고있었다고할수있다. 사도행전 11 장 15절에서누가의베드로는이방인들과함께했다는예루살렘제자들이비난에대한변호를하는도중에다음과같이말한다. evn de. tw/ a;rxasqai, me lalei/n evpe,pesen to. pneu/ma to. a[gion evpv auvtou.j w[sper kai. evfv h`ma/j evn avrch/ Å 내가그들에게말하기를시작할때에성령이마치처음에우리위에 ( 임했던것 ) 같이그들위에임하였다.( 행11:15) 이말은들은예루살렘제자들은 처음자신들에게임한것과같다 는말에잠잠하여하나님께영광을돌린다 ( 행11:18). 이를통해우리는다음과같은점을지적할수있다. 첫째, 누가공동체에게있어서 처음 에성령임함에대한기억이존재하고있었으며둘째, 그기억은공동체원들이대부분인식하고있었으며셋째, 그기억은의심할바없이오순절날의기억이었다는것이다 ( 행
8 14 신학논단제 49 집 (2007) 11:45-46). 17) 정리하자면, 오순절날의사건 ( 행2장 ) 은누가공동체에게 성령을처음수여받은날의경험 으로인식되고있었고, 중요한자신들의유산으로기억하고있었다고할수있다. 그렇다면과연정말사도행전 2:1-41에서묘사되는오순절날에는어떠한일이있었던것일까? 오순절날의사건을성령체험의첫기억으로가지고있었던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를추적하기위해서오순절날의당시의일어난사건을재구성하는일은가장유용한접근방법이라할수있다. 행2:1-41절에서묘사되는오순절날의기록을바탕으로 실제오순절날에일어났던일은무엇일까? 를밝히는작업은누가가가지고있었던오순절날에관한전승자료들과누가의편집적해석을분리시킨다는것을의미한다. 본소론은누가가자신이가지고있었던전승자료들을보수적인성향에서역사적기록으로엮으려했다는점을지지하며아울러그러한자료들을선택하고구성함에있어서그의신학적의도가포함되어있었다는점또한인정한다. 18) 이러한점에서사도행전 2:1-41는역사적전승기록과누가의편집적해석이결합되어있다고할수있다. 비록 2:1-41절전체가완전한오순절의사건이라는완전한전승으로내려왔다 17) 마샬은 (I. H. Marshall) 은누가가이이방인의성령체험을처음성전에서의유대인회심자들과비유한것이아니라본래예수제자들의경험과비유함으로써그들의경험의명확성을나타낸다고지적하였다. I. H. Marshall, The Acts of Apostles (Grand Rapid: Eerdmans, 1980), ) 누가저작물의역사성에관한개관적인연구들은다음을참조. 유상현, 사도행전연구, 35-66; 마크포웰, 누가복음신학 배용덕역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15-29; Joseph A. Fitzmyer, The Gospel According to Luke I-Ix, 14-18; Gerd Lüdemann, Early Christianity According to the Traditions in Acts: A Commentary,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9), 1-18.
9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15 고할지라도그전승또한역사적기록이라는점에서실제일어났던사건 (fact) 과해석의결합체라고할수있다. 따라서가능한실제누가가가지고있었던전승과편집을구분해내는것은오순절날에있었던사건을재구성하는작업을위해필수적인작업이라할수있다. 19) 지금부터는이러한관점에서오순절날의기록 ( 특히행2:1-4절의성령강림보도를중심으로 ) 을누가, 언제, 어디서, 어떤일이있었는지를통해, 오순절날의보도를사건과해석으로구분하여실체적사건을재구성해보고자한다. 1. 오순절사건의실체 (fact): 방언체험 1) 언제 (2:1a): 오순절날이이르매 (Kai. evn tw/ sumplhrou/ sqai th.n h`me,ran th/jpenthkosth/j) 누가는명확한때를오순절날로설명하고있다. 이오순절 날 은역사성을가지고있는전승자료였을까? 이에대해뤼데만 (G. Lüdemann) 은이오순절날이라는시간에대한언급은누가의편집적작업으로간주하고전승자료는아니라고주장한다. 그가이렇게주장하는이유는그가전승과편집의구분기준을 누가의신학적의도를가지고있는본문은편집적작업이다 라고설정하였기때문이다. 20) 그리고그는행2:1-4절에서누가는성령체험의 19) 뤼데만은이미이러한관점에서사도행전주석서를발표하였다. Gerd Lüdemann, Early Christianity According to the Traditions in Acts: A Commentary, 1st Fortress Press ed.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9). 따라서그의견해에대한비평작업이함께이루어질것이다. 20) 뤼데만은누가가자신이가진자료들을주의해서자신의책에포함시켰기때문에언어와문체적특성으로이를구분하는것은어렵다고생각한다. 따라서그는누가자신의특별한목적에기여하는것으로보이는자료를편집이라고규
10 16 신학논단제 49 집 (2007) 장면을구약의시내산전승과연관시키려는신학적의도가있다고보기때문 21) 에시내산계약과관련된이 오순절 날을누가가고안했다고말한다. 22) 다시말해, 뤼데만은누가가성령체험의모습을구약의시내산현상과연결시키려는의도를가지고있었고그러한의도를더강화하기위해서 오순절 23) 이라는시간적배경을편집적으로삽입했다는것이다. 24) 던 (J. D. G. Dunn) 은몇가지이유를근거로이와반대의견해를피력한다. 그는오히려누가가부활현현 40일전승을선택한것은이미형성된오순절날의전승에의해결정된것일가능성이있다고말한다. 또한사도행전 2장에서누가가 유대교의유산 을인식하고있었거나그로인해 정한다. 그는전승자료또한역사적가치가없을수있다고생각하는데보통기적적인이야기는역사적으로보기를거부한다. 그는전승자료를확인하는방법으로대체적으로다른자료와비교가될수있을때그역사성을인정한다. 그의전승과편집의구분, 그리고전승의역사성의근거에대해서는 Gerd Lüdemann, Early Christianity According to the Traditions in Acts, 참조. 이와유사한견해에대해서는 R. F. Zehnle, Peter s Pentecost Discourse: Tradition and Lukan Reinterpretation in Peter s Speeches of Acts 2 and 3 (Nashville: Abingdon Press, 1971), ; A. J. M. Wedderburn, Traditions and Redaction in Acts 2:1-13, JSNT 55 (1994): ) Ibid., ) Ibid., ) 오순절은유월절이시작되는보릿단을드리는날로부터날수를가리키는데 50 번째되는날이오순절이다. 이절기는모세요경시대에만제한된것이아니고유대교삼대주요절기의두번째로서 ( 신16:16참조 ), 솔로몬시대에도준수된것으로나타난다 ( 대하8:13). 신구약중간시대와그이후에오순절은시내산에서율법을수여받은것을기념하는날로간주되었고신약성경에는세번언급되고있다 ( 행2:1; 20:16; 고전 16:8). George T. Montague, The Holy Spirit: Growth of a Biblical Tradition, 오순절에관해서는 M. J. Olson, Pentecost, ABD 5 (1992): 참조. 24) 하지만뤼데만은오순절날에있었던사건에대해서는전승으로인정한다. Gerd Lüdemann, Early Christianity According to the Traditions in Acts, 40.
11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17 결정되었다는어떠한증거도없는데, 성취 에대한주제역시요엘과예수의약속에대한성취이지시내산과율법과연관되는것은아니며, 유대교의시내산율법전승은 2세기에나형성되었다는점 25) 을들어헨헨에대해비판한다. 26) 아울러, 초기제자들이유월절에서시작된예수의죽음과부활의사건이축제의마지막날인오순절에서최종결말이날것으로기대하면서성령의수여를바라는마음으로사도행전 1-2장에서처럼모여서기도했을가능성과바울이되도록오순절안에예루살렘으로가려고했던것은 ( 행20:16) 오순절이예루살렘크리스천들에게의미있는축제로여겨지고있음을반증한다는증거들을제시한다. 이를통해그는사도행전 2:1-13절의역사적사건들이예수의죽음후첫번째오순절에있었다는것을의심할만한이유가없다고결론짓는다. 27) 뤼데만의 누가의특정한신학적의도가있는본문은편집 이라는기준의지나친과격함은차치하더라도, 헨헨또한던의반박에대해적절한답을찾기어려울것으로보인다. 실제이오순절사건은한사람의경험이아닌집단적경험이었으며따라서이경험에대한전승은다양한사람들에의해서전해진전승이었을것임을감안할때누가가그시기에대해마음대로임의의날짜를 25) 키스터메이커는이시기를 70년예루살렘성전파괴이후로제시하였다. S. J. Kistemaker, New Testament Commentary: Acts (Grand Rapids: Baker Book, 1990), ) James D. G. Dunn, Jesus and the Spirit : A Study of the Religious and Charismatic Experience of Jesus and the First Christians as Reflected in the New Testament (London: S.C.M. Press, 1975), 또한 Andrew T. Lincoln, Theology and History in the Interpretation of Luke s Pentecost, ExT 96 (1985): 참조. 27) Ibid., 오툴 (R. F. O Toole) 의경우오순절사건을다윗전승과관련되어설명함으로써시내산전승과율법에대한전승이오순절단락과의연관성을부정한다. Robert F. O Toole, Acts 2:30 and the Davidic Covenant of Pentecost, JBL 102 (1983):
12 18 신학논단제 49 집 (2007) 부여하기는어려웠을것이다. 또한앞에서살펴본것처럼누가의베드로가성령체험의 처음 날짜를인지하고있었다는 ( 행11:15) 것은이성령체험에대한 시기 에대한개념이있었음을전제하고있었음을나타낸다는점에서던의견해를강화하는또다른근거자료가될수있을것이다. 결국, 오순절 을성령수여의 역사적인시간적배경 으로보는것은적절하다고할수있다. (2) 누가, 어디서 (2:1b): 모두함께한곳에있었다 (h=san pa, ntej o mou/ evpi. to. auvto,) 오순절날사건의경험자로서제시되는단어인 모두함께 가행 1:15절에서밝히고있는것처럼예수의제자들과여자들과모인무리약 120명을의미하는것은별의심의여지가없다. 28) 이들이모인장소를유추할수있는단서는행1:13절의 다락 (to. u`perw/ on) 과바로다음구절인행2:2절의 집 (to.n oi=kon) 인데, 이두가지로유추해볼때이들이한곳에있었던장소가제자들과무리들이유하던 ( 행1:13) 개인의집으로보는것에큰이의는없을것으로보 28) E. von Dobschütz는오순절성령강림의전승은고전15:6절의 500여형제들에대한부활현현 과동일한사건에대한상이한전승이며, 따라서성령강림은 500 여형제들에대한그리스도현현사건에서온것이라고주장했다. 이주장의주요한근거로그는첫째, 신약에서그리스도와성령이동일시되고있다는점둘째, 성령강림과예수부활현현이둘다교회의출발점으로인식되고있다는점을제시했다. 길모어도이와같은견해를지지한다. S. MacLean Gilmour, Easter and Pentecost, JBL 81 (1962): 던은이러한견해를반대하는데첫째, 고전 15:6과행2장은수많은제자들이한곳에모여있었다는사실외에다른접촉점이없고둘째, 바울은부활현현과성령은사의경혐을구별하고있으며, 바울자신이행2장을고전15:6의다른형태로인식하지않고있고셋째, 부활현현과관련하여바울은공동체를말하고있지않기때문에부활현현이교회의시작으로보지도않았다고주장한다. James D. G. Dunn, Jesus and the Spirit, , Dobschütz의견해는 144에서재인용.
13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19 인다. 29) 즉, 사건을경험한주체자들은예수의제자를포함한무리들약 120명이며그들이유했던개인의 집 에서이루어진것이라할수있다. 즉, 오순절날이라는시간적배경과예수의제자무리들이자신들이유하던집에서일어난사건임을나타내는행2:1절은역사보도의형식상시간적배경과주체, 장소적배경을드러내는사건 (fact) 을나타내는부분이라할수있다. (3) 어떤일이있었는가?(2:2-4) 행 2:2 kai. evge,neto a;fnw evk tou/ ouvranou/ h=coj w[sper ferome,nhj pnoh/j biai,aj 그리고갑자기하늘로부터급하고강한바람같은소리가있었다. kai. evplh,rwsen o[lon to.n oi=kon ou- h=san kaqh,menoi 그리고그들이앉아있는온집을가득채웠다행 2:3 kai. w;fqhsan auvtoi/j diamerizo,menai glw/ssai w`sei. puro.j 그리고불같은갈라진혀들이저들에게보여졌다. kai. evka,qisen evfv e[na e[kaston auvtw/n( 그리고이것이그들각각위에내려앉았다행 2:4 kai. evplh,sqhsan pa,ntej pneu,matoj a`gi,ou 29) oi=koj 가사도행전에서성전을의미하는용례로사용된적이한번있긴하지만 ( 행 7:47) 여기서성전을의미하는것으로보는데는무리가있다. 예수의제자들이예수의사후에적대적유대인들과상관없이무리지어성전에있었다고보기는어렵기때문이다. 브루스는 그들이앉아있던 (ou- h=san kaqh,menoi) 이란구절이 성전 의의미를배제시킨다고말한다. F. F. Bruce, The Acts of the Apostles, 114.
14 20 신학논단제 49 집 (2007) 그리고모든사람들이성령으로충만하게되었다 kai. h;rxanto lalei/n e`te,raij glw,ssaij kaqw.j to. pneu/ ma evdi,dou avpofqe,ggesqai auvtoi/j 그리고성령이그들에게말하는것을주었을때그들이다른방언을말하기시작했다 행 2:2-4절에서누가는성령강림사건을매우시각적청각적언어를통해서사실적으로묘사하고있다. 실제로이 2:2-4절을읽은독자는오순절날다락방에서제자들이성령을받았다는 정보 를얻도록고안되어있지만실제오순절다락방에서있었던사실은 성령을받은 사건이아니라 방언을한 사건이다. 다시말해, 실제일어났던사건 ( 모든사람에게객관적으로관찰가능한일 ) 은방언을한사실이지만누가는이를성령강림이라고 해석 하고있다는것이다. 먼저 2:2-4절을 사건 과 사건에대한해석 ( 또는묘사 ) 로분류해보고자한다. ( 해석 ) 행 2:2 kai. evge,neto a;fnw evk tou/ ouvranou/ h=coj w[sper ferome,nhj pnoh/jbiai,aj 그리고갑자기하늘로부터급하고강한바람같은소리가있었다. kai. evplh,rwsen o[lon to.n oi=kon ou- h=san kaqh,menoi 그리고그들이앉아있는온집을가득채웠다 예수의제자들이집에다같이모여있을때에갑자기소리가 있어온집을가득채웠다는이묘사에서 사건 으로해석할수
15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21 있을만한것은 소리가있었다 라는것이다. 나머지는이소리에대한비유적인묘사라할수있다. 그런데여기서 소리가있었다 (evge,neto) 고표현하는것은특이하다. 만약실제당시모든제자들이소리를들었다면당연히 소리를들었다 라고표현했을것으로보인다. 즉, 소리가있었다 라는표현은실제이오순절사건을경험했던사람들중몇몇의개인적, 영적, 환상적상태에서의소리였음을나타내며, 일반인모두가귀로들을수있는물리적인소리는아니었던것으로보인다. 이런의미에서 2:2절의묘사는해석의차원으로보는것이더적절할것이다. ( 해석 ) 2:3 행 2:3 kai. w;fqhsan auvtoi/j diamerizo,menai glw/ ssai w`sei. puro.j 그리고불같은갈라진혀들이저들에게보여졌다. kai. evka,qisen evfv e[na e[kaston auvtw/n( 그리고그것이그들각각위에내려앉았다 다음으로누가는불과같은갈라진혀들이제자들에게보여졌고그것이그들위에내려앉았다고보도한다. 이보도역시시각적인이미지를통해말하고있지만실제모든사람들이실제생물학적인눈으로이사건을목격했다고보기는어렵다. 누가는여기서도제자들이이를 보았다 라고말하고않고수동형인 보여졌다 (w;fqhsan) 라고말하고있다. 이의미는실제로모든사람들이나일반인들이눈으로볼수있는실체로보았다기보다는영적으로, 개인적인환상적경험으로보여졌음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따라서이묘사또한실제관찰가능한 사건 이라기보다
16 22 신학논단제 49 집 (2007) 는해석의영역으로보아야할것이다. ( 해석 ) 행 2:4a kai. evplh,sqhsan pa,ntej pneu,matoj a`gi,ou 그리고모든사람들이성령으로충만하게되었다 성령은인간의눈으로관찰가능한대상이아니다따라서성령으로충만하게되었다는누가의단정적진술은사건에보도가아닌어떠한현상에대한해석일수밖에없다. 따라서이진술은누가의해석인것이다. ( 사건 ) 행 2:4b kai. h;rxanto lalei/n e`te,raij glw,ssaij 그리고그들이다른방언들로말하기시작했다. ( 해석 ) 행 2:4c kaqw.j to. pneu/ma evdi,dou avpofqe,ggesqai auvtoi/j 성령이그들에게말하는것을주었을때 행 2:2-4절중유일하게객관적인관찰가능한사건은 그들이다른방언으로말하기시작했다 라는사실이다. 그리고앞에서와마찬가지로 성령이그들에게말하는것을주었을때 (2:4c) 라는부연적설명은이사건에대한누가의해석적묘사인것이다. 실제로, 오순절다락에서의사건후에이외부의사람들에게이슈화되고문제시되는일은이들이 방언 을한다는것이었다 ( 이소리가나매큰무리들이모여각각자기의방언으로제자들의말하는것을듣고소동하여 2:6). 다시말해, 일반적인사람들에게관찰가능한사건은바로이 방언 을한다는것이었으며오순절날일어났던실제 사건 은바로 방언을말한 사건인것이다. 초
17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23 기예수의제자들이오순절날에어느집에있을때그들이기도중이었는지아니었는지는명확하지는않지만 30) 갑자기이상한현상이나타난다. 바로제자들이갑자기다른방언을말하게된현상이다. 이이상한경험에대해당시초대교회는적절한이해와해석을해야만했을것이다. 2. 오순절사건의해석 (interpretation): 성령강림 위에서살펴본오순절사건을실체와해석으로정리하면다음 과같다. 사건사건해석 2:1 오순절날이이르렀을때에저희가다한곳에모여있었다. 2:4b 다른방언으로말하기를시작했다. 2:2-2:4a 그리고갑자기하늘로부터급하고강한바람같은소리가있었다. 그리고그들이앉아있는온집을가득채웠다. 그리고불같은갈라진혀들이저들에게보여졌다그리고이것이그들각각위에내려앉았다그리고모든사람들이성령으로충만하게되었다. 2:4c 그리고성령이그들에게말하는것을주었을때 이독특한묘사와해석에대해서많은학자들은유대교의오순 절이해와시내산전승과연관성에주목하였다. 이성령강림의묘 사에대해서마샬 (I. H. Marshall) 은 이상징은구약의신의현현을 30) 행1:14절을유추해볼때이들이기도중에있었다고볼수있지만사도행전의다른방언기사에서는기도중에방언을경험한것으로묘사되지는않는다 ( 행 10:44; 19:6).
18 24 신학논단제 49 집 (2007) 연상시킨다 ( 욥37:10; 에스겔13:13). 바람은성령과같이신의현현의표시이다. 두번째상징인불은 또한구약, 특히시내산에서의신의현현 ( 출19:18) 을연상시킨다 라고말하면서누가가구약의상징을사용한것으로설명한다. 31) 벤더캄 (James C. Vanderkam) 은오순절묘사의유대적배경에대해서구약과희년의서 (The Book of Jubilees), 사해사본등과의병행구절에대해서연구하여, 공통점과차이점을발견한후다음과같이결론을맺는다. 사도행전 1-2장의모든요소들이미드라쉬적시내산전승을반영하지는않는다. 사도행전 1-2장의주제를위해신약성서만의독특한요소들도역시존재한다. 하지만이러한증거들은사도행전 1-2장안에서누가가시내산과축제의주들에관한유대적전승들에영향을받았다는것을보여준다. 초기기독교교회는고대의이스라엘백성들처럼놀라운계시의활동과이상적인사회를위한임무를수행하기위해신적능력들로준비됨으로써새로운탄생을부여받는다. 32) 이처럼시내산전승과오순절사건을연결시키고자하는학자 들은 바람, 소리, 불의혀 등의표현에서그연결고리를찾고 31) I. H. Marshall, The Acts of the Apostles, ) James C. VanderKam, Covenant and Pentecost, Calvin Theological Journal 37, no. 2 (2002): 253. 존슨 (L. T. Johnson) 도이와유사한점을지적했었다. 존슨은그이유로세가지를지적한다. 첫째, 유대교에서불은율법의상징으로폭넓게사용된다는점. 둘째는, 필로에의해서도하나님의율법수여는불꽃속에서의대화와연결되어있다는것이다. 셋째는, 누가가예수의이야기를위해모세의유형을사용하고있다는것이다. L. T. Johnson, The Acts of the Apostles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1992), 46.
19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25 있다. 하지만이러한요소들은구약적배경을설명하기위한것이라기보다는 방언 과 성령 을연결시키려는문학적장치로보는것이더적절할것으로보인다. 유상현은행 2:1-4절의묘사적특징에대해서다음과같이말한다. 그것은 바람같은소리, 다른방언 으로표상되는청각적언어와 불의혀 로대표되는여러가지시각적언어를이야기속에교묘하게배열하고통합하여, 결국감각적이미지의강화를불러일으키게만드는묘사법이다. 이러한시청각적이미지와언어의배합이오순절사건의장면을보다다채롭고생생하게만든다. 저자가이러한상황을그림그리듯묘사하여전달하려는메시지는분명하다. 그것은예고되던 ( 눅 24:49, 행 1:5) 성령의강림이명백한가시적, 객관적현상으로, 그것도매우드라마틱한감각적장면을통해실현되었다는것 내보이는 것이다. 이러한묘사가 객관적현상 으로보이게하기위한것이라는점은정확한지적이라할수있다. 하지만실제로이본문이 내보이고 싶어하는것은자신들이경험했던 방언현상 이바로 성령의강림 이라는사실이다. 오순절날갑작스런예수의제자들의방언현상체험은이에대한시급한해석을요구했을것이다. 하지만이낯선현상에대해당시경험자들은그해석에있어서그리고민하지않았을것으로보인다. 바로예수의성령에대한약속 ( 행 1:1-4, 8) 이있었기때문이다. 따라서자신들이한방언경험은바로 성령이강림 했기때문이라는자연스러운해석을하게되었고따라서단정적으로방언
20 26 신학논단제 49 집 (2007) 경험을 성령이충만하였다, 성령이말하게하였다 식으로말하게되었을것이다. 하지만과연 방언현상 이 성령강림 을의미하는가에대해서좀더객관화시키고명확히할필요가있었을것이다. 성령에대한묘사적특징은바로이점에서찾을수있다. 2-3절의묘사에서사용되는상징적인도구는바람, 불, 소리, 혀라는단어이다. 그런데바람과불은각각소리와혀라는것을꾸며주는역할로쓰이고있다 ( 바람같은소리, 불의혀 ). 즉, 실질적으로묘사의초점은소리와혀에있다고할수있다. 그런데여기서주목할점은바로소리와혀라는요소가방언현상시나타나는것이라는점이다. 방언현상이다른말을하는현상이라는점에서소리와혀는방언현상을설명하는도구라할수있다. 다시말해, 성령강림에대한묘사가있어서 방언현상의요소들 로구성되어있는것이다. 성령의임재를묘사함에있어방언의요소를사용하는이유는성령임재와방언현상을같은이미지로통합시키기위한것이다. 소리와혀의이미지는성령임재와방언현상의공통적요소로작용함으로써자연스럽게이둘의관계가매우밀접한것으로받아들이도록한다. 이로써. 독자들의입장에서는소리와혀가동반된성령을받은사람들이소리와혀의현상인방언을말하는것이당연한것으로인식하게되는것이다. 특히성령임재를묘사하는데쓰인 혀 (glw/ssai) 가 방언 (glw,ssaij) 과같은단어로사용되고있는데이는이미지통합을좀더명확하게나타내기위한장치라고할수있다. 33) 즉, 이러한이미지통합의노력은성령임재와 33) glw/ssa 는신체의일부인말하는기관을나타내는말의뜻과함께언어, 말을 표현하는단어로도쓰인다. G. Dautzenberg, glw/ssa, EDNT vol. I 누가에게있어서이러한 2중적의미를표출할수있는이단어의특징은성령과방
21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27 방언현상을밀접히연관시키고, 그로인해성령이임하였다는신 학적해석을실제있었던방언사건과연결시킴으로써성령임재 의객관화를추진하기위한것이다. Ⅳ. 결어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는구약이나유대교또는당시의사상적배경을근원으로발달했다기보다는누가공동체가겪은독특한체험에서시작되었다고할수있다. 행 2:1-4절의최초의성령강림에대한누가의묘사는사건과이사건에대한해석이혼합되어있는묘사이다. 이를구분하면실제오순절날객관적으로확인할수있는발생했던사건은 방언말함 이었다고할수있다. 이신비한그리고전에없었던 방언말함 이라는공동체의경험에대해누가공동체는적절한해석이필요했고이를 성령강림 이라고신학적으로해석을함으로써누가공동체의성령에대한이해는발현된것이라할수있다. 따라서후에누가의성령이해가 방언현상 이동반하는다양한요소즉, 신비, 예언, 선포와같은요소들과연관되어발전한것은자연스러운결과였다고말할수있다. 주제어 : 누가공동체, 성령이해, 기원, 방언, 오순절성령강림 Lukan Community, The Holy Spirit, Glossolalia, Origin, Pentecost day. 언의이미지통합을위해사용하기적절한단어였을것이다.
22 28 신학논단제 49 집 (2007) Abstract The Origin of Lukan Community s Understanding about the Holy Spirit. Kim, Do-Hyun Ph.D. Yonsei University What made Lukan community to have their own understanding of the Holy Spirit? On this question, many scholars have concentrated on the social and religious background of Lukan community such as Old Testament, Judaism, Gnosticism, and Hellenism. However, Acts 19:2 shows us that most of people who lived under Jewish and Hellenistic background in the first century did not have specific concept of the Holy Spirit (and he said to them, Did you receive the Holy Spirit when you believed? And they said to him, No, we have not even heard whether there is a Holy Spirit. ). So, we can not easily accept that Luke s understanding about Holy Spirit was derived from directly background of Old Testament or Hellenism. This article is an exegetical study of Acts 2:1-4 that is the key text, I believe, to find the origin of Luke s understanding on the Holy Spirit. The main reason or origin to have specific understanding of the Holy Spirit to Lukan community was special experience that they had on the day of Pentecost (Acts 2:1-4). What happened on that
23 김도현, 누가공동체의성령이해의기원 29 day? Acts 2:1-4, Luke s first description about being filled with the Holy Spirit, is composed with fact and interpretation. The only fact that disciples of Jesus experienced actually on Pentecost was that they spoke in other tongues (Acts 2:4b). When disciples had experience of speaking tongues, they must have been very surprised. After that, they must have needed theological explanation on this mysterious experience. And Eventually, they must have interpreted speaking Glossolalia as the result of fullness of the Holy Spirit naturally because they were waiting for the promise of Jesus that you shall be baptized with the Holy Spirit not many days from now. (Acts 1:5). The Lukan community s pneumatology was started and affected by this interpretation and developed on the basis of this interpretation.
24 30 신학논단제 49 집 (2007) 참고문헌 Bruce, F. F. Luke s Presentation of the Spirit in Acts. Criswell Theological Review 5 (1990): Daube, D. On Acts23: Sadducees and Angels. JBL 109/3 (1990): Dunn, James D. G. Unity and Diversity in the New Testament : An Inquiry into the Character of Earliest Christianity.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Jesus and the Spirit : A Study of the Religious and Charismatic Experience of Jesus and the First Christians as Reflected in the New Testament. London: S.C.M. Press, Ehrhardt, Arnold The Construction and Purpose of the Acts of the Apostles. Studia theologica 12, no. 1 (1958): Fitzmyer, Joseph A. The Gospel According to Luke I-Ix. 2 vols, Anchor Bible ;. Garden City, N.Y.: Doubleday, Gilmour, S. MacLean. Easter and Pentecost. JBL 81 (1962): Goldhill, Simon The Temple of Jerusalem. cambridge : Harvard University Press, Grabbe, Lester L. An Introduction to First Century Judaism: Jewish Religion and History in the Second Temple Period. Edinburgh : T&T Clark, Johnson, L. T. The Acts of the Apostles. Collegeville: The Liturgical Press, 1992 Jeremias, J. 예수시대의예루살렘 한국신학연구소번역실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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