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2

3

4

5 국제경제학 2004년시행제48 회행정고등고시( 행정 공안직) 제2차시험 제 응시번호 : 성명 : 1 문. 최근들어경제통합이세계적으로급속히확산되면서, 우리나라도외환위기직후 98년부터대외통상정책을다자주의중심에서지역무역협정도중시하는방향으로재정립하였다. 이러한배경하에서다음질문에답하시오. ( 총 40 점) 1) A, B, C 3국중 A국과 B 국이자유무역협정을체결하는경우, 경제통합의정태적및동태적효과에대하여설명하시오.(20 점) 2) 최근발효된한국-칠레자유무역협정이우리나라의농업과제조업에미칠영향과농업과제조업에대한정부의대응정책에대해논하시오.(10 점) 3) 최근중국-ASEAN, 일본-ASEAN, 인도-ASEAN 등의자유무역협정논의가본격화되어구체적인자유화일정이발표되고있다. 우리나라의경우도 ASEAN 과의자유무역협정체결을위한논의가진행되고있다.ASEAN과의자유무역협정체결시우려되는사항중의하나가우회무역증가가능성인데, 이를방지할수있는가장효과적인무역조치에대해설명하시오.(10 점) 제 3) 이러한거시경제변수의변화가국제수지에미치는영향을밝히고, 고정환율제도를장기간유지할수있는가를검토하시오.(10 점) 4) 국제수지불균형( 예를들어흑자) 을유지하려고한다면중앙은행의개입은어떤방식으로수정되어야하는가?(10 점) 3 문. 국내금리는연율 15 % 이고, 미국금리는연율 6 % 이다. 또한원화의대미달러 환율은현재 1달러에 1,000 원이다. 이하제반외환환전수수료와과세는무시 한다. ( 총 20 점) 1) 1년뒤의미달러당환율이 1,100원일것으로예상하고있는투자가가 1억원을미국에투자할경우연간예상수익율은얼마인가?(5 점) 2) 위(1) 의투자자가미국이아닌자국내에 1억원을 1년만기로투자하기로결정하였다면, 이를어떻게설명할수있는가? (5 점) 3) 선물환시장에서 1년만기의달러화선물시세가현재 1달러당 1,100원에거래되고있다면위의투자가는어디에투자하는것이유리한가?(5 점) 4) 이경우균형선물환율은얼마로결정되겠는가?(5 점) 제 2 문. 최근중국과말레이시아같은국가는사실상의고정환율제도를채택하고있다. 고정환율제도의운영원리와관련하여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40 점) 1) 국제수지불균형이발생할경우중앙은행은구체적으로어떤방식으로외환시장에개입하여야하는가?(10 점) 2) 이때국내통화량의변동및그에따른물가, 소득등거시경제변수의변화는어떻게되는가?(10 점)

6 2005 년도 제 21 회입법고등고시제 2 차시험 국회채용시스템 국제경제학 제 1 문 (50 점 ) 응시번호 : 성명 : [ 페이지 1]

7 2005 년도 제 21 회입법고등고시제 2 차시험 국회채용시스템 제 2 문 (50 점 ) 응시번호 : 성명 : [ 페이지 2]

8 2005년시행제49 회행정고등고시( 행정 공안직) 제2차시험

9 2006 년도제 22 회입법고등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50 점 ) 제 2 문 (50 점 ) 국회채용시스템 :

10 국제경제학 < 선택 > 2006년시행행정고등고시 ( 행정 공안직 ) 제2차시험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최근미국의달러화에대한원화의가치가절상되고있는상황을고려하여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20점 ) 1) 한국의대미경상수지가악화될수있는메커니즘을재화및서비스의이동과자본이동을이용하여설명하시오. (8 점 ) 2) 한국의투자자가외환선물시장을통하여미국채권투자를결정할때사용하는이론을설명하고, 이이론을이용하여최근미국연방준비이사회 (Federal Reserve Board) 의금리인상에따른한국은행의금리인상이환율안정을원하는수출업자의관점에서정당화될수있는지를평가하시오. (7 점 ) 3) 교역조건의악화및개선의조건을설명하고, 이러한조건을이용하여최근발표된한국의 GNI 감소를설명하시오. (5 점 ) 제 2 문. 최근 WTO 체제에서추구하는다자주의와함께 EU, NAFTA 등지역주의가국제적으로확산되는추세에있다. 우리나라는이미칠레와 FTA 를체결하였으며현재미국과 FTA 협상을진행중에있다. 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15 점 ) 1) WTO 체제의핵심적원칙이라고할수있는 MFN 의관점에서 FTA 를평가하시오. (5 점 ) 2) WTO 에서 FTA 를인정하는이유는무엇인지설명하시오. (5 점 ) 3) FTA 의확산에따라서원산지규정에관한국제규범의중요성이높아지고있는이유가무엇인지구체적사례를들어설명하시오. (5 점 ) 제 3 문. X 를첨단제품 ( 예 : LCD TV), Y 를전통제품 ( 예 : 섬유류 ) 이라고할때, 두산업의생산함수는다음과같다. X = F(L X, K X ), Y = G(L Y, K Y ) 여기서 X 는자본집약재, Y 는노동집약재, L 과 K 는각각노동과자본이라고한다. 우리나라 ( 자본풍부국 ) 정부가 Y 재수입에관세를부과하는경우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15점 ) 1) 헥셔 - 오린무역모형하에서관세부과의소득재분배효과를분석하시오. (5 점 ) 2) 위모형에서자본은유동요소 (mobile factor) 이고노동은부문특정요소 (sector-specific factor) 라고하자. 즉, L X 는 X 재산업에특화된숙련노동, L Y 는 Y재산업에특화된비숙련노동이라고한다. 이경우관세부과의소득재분배효과를분석하시오. (5 점 ) 3 ) 최근전통제조업분야에서는정부에대해해외로부터비숙련노동인력의수입을요구하고있다. 해외로부터인력수입이제도화되는경우, 이러한변화가생산과소득분배에미치는효과를특정요소모형을사용하여분석하시오. ( 단, 관세는없다고가정한다 ) (5 점 ) 중앙인사위원회출제관리과장 국제경제학 < 선택 > 1 1

11 2007 년도제 23 회입법고등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50 점 ) 국회채용시스템 :

12 제 2 문 (50 점 ) 국회채용시스템 :

13 국제경제학 < 선택 > 2007 년시행행정고등고시 ( 행정직 ) 제 2 차시험 응시번호 : 성명 : 1) 산업내무역이발생하는원인과산업내무역에따른이익을설명하시오. (5점) 2) 한국의산업내무역도빠른속도로증가하고있다. 그이유를설명하시오. (5점) 3) 최근자유무역협정이활발히체결되고있다. 산업내무역의비중이크면자유무역의확대에따른구성원사이의갈등이크지않을것이다. 그이유를설명하시오. (5점) 제 1 문. 세계시장의수요와공급에아무런영향을미치지못하는소규모개방경제에서한제품의국내공급곡선은 S = 5P이고국내수요곡선은 D = P이다. 이제품은생산과정에서의외부경제효과로인하여단위당 20만큼의사회적한계편익 (marginal social benefit) 을발생시킨다. 이제품의국제가격은단위당 20이다. ( 총 20점 ) 1) 단위당 10의수입관세를부과하는경우와단위당 10의생산보조금을지급하는경우국가전체의후생효과를각각계산하고그래프를그리시오. (10점) 2) 수입관세와생산보조금의후생효과중어느것이큰가? 그리고그이유를설명하시오. (5점) 3) 2) 에서후생효과가큰정책수단의최적수준은단위당얼마인가? (5점) 제 3 문. 외환거래에서발생하기쉬운환위험을줄이기위한환위험제거이자율차익거래 (covered interest rate arbitrage) 에관하여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15점 ) 1) 환위험제거이자율차익거래의개념을설명하시오. (5점) 2) 예를들어한국의연이자율이 5 % 이고, 미국의연이자율이 3 % 이다. 그리고외환시장에서현물환율은 $1 = 1,000 원이고, 1년만기의선물환율이현재 $1 = 1,010원이다. 한국과미국간의자본이동에대하여아무런제약과환전수수료및조세가없다고가정할때, 투자가는미국증권과한국증권중어느것을구입하는것이유리하겠는가? 그리고그이유를설명하시오. (5점) 3) 단기적환율결정이론으로서환위험제거이자율평가 (covered interest rate parity) 이론과환위험제거안된이자율평가 (uncovered interest rate parity) 이론을비교 설명하시오. (5 점 ) 제 2 문. 선진국들사이의무역이세계총무역의약 50 % 를차지하고있고, 선진국과후진국사이의무역비중은약 20 % 에불과하다. 선진국들사이에무역이더활발한이유는산업내무역으로설명될수있다. 산업내무역에관하여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15점 ) 중앙인사위원회출제관리과장 국제경제학 < 선택 > 1 1

14 2008년도제24회입법고등고시제2차시험 응시번호 : 국제경제학 성명 : 제 1 문 (40 점) 국제금융이론에서 Incompatible Trinity" 라함은일국이다음의세가지제도, 즉 1 완 벽한고정환율제도, 2 완벽한자본이동의자유화, 그리고 3 독립적인통화정책, 이들모두 를함께추구할수는없다는이론이다. 즉만일위세가지제도중두가지를선택한다면 나머지하나는포기해야한다는것이다. 아래의각경우에대하여, 국제환율제도역사상금 본위제, Bretton Woods System 및최근의변동환율제도의특징을예로들어가면서그이 유를설명하시오. 1. 완벽한고정환율제도를택하면서완벽한자본이동의자유를허용할경우, 립적인통화정책수행이어려운이유를설명하시오. (15 점) 통화당국의독 2. 완벽한고정환율제도와독립적인통화정책을수행하고자할때, 해서는제한을할수밖에없는이유를설명하시오. (15 점) 국가간자본이동에대 3. 완벽한자본이동의자유를허용하면서도통화당국이독립적인통화정책을수행하고자한다면고정환율제도를포기해야하는이유를설명하시오. (10 점) 국회채용시스템 :

15 제 2 문 (30 점) 지난 1997 년외환위기이후우리나라정부는외국인직접투자(FDI) 를유치하기위해다양 한 FDI 유인정책을채택하고있다. 그리고 2003 년우리정부는자유무역협정(FTA) 추진로 드맵을수립하고, 단기적으로는전략적거점국가와중장기적으로는미국, 유럽연합(EU) 등 대국들과 FTA 를적극적으로추진하기로결정하였다. 이러한배경지식을가지고다음물 음에답하라. 1. 외국인직접투자(FDI) 의세가지동기( 또는유형) 를설명하고, 각각의경우 FDI와무역과 관계를설명하여보라. 즉, FDI가무역을대체하는경우와 FDI 가무역을증대시키는( 무역 을보완하는) 경우를무역이론을이용하여설명하시오. (20 점) 2. FDI 의동기( 또는유형) 에비추어,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이외국인직접투자(FDI) 에미 치는영향을분석하시오. (10 점) 제 3 문 (30 점) 한국경제는 2 개의산업으로구성되어있다고가정한다. 한산업은전통적인제조업으로 세계시장에수출하는산업이고, 다음은내수산업으로비교역제품이라고가정한다. 여기서 전통산업은노동과자본을, 비교역제품은노동과전문지식( 변호사, 의사, 엔지니어등이소 유한전문기술) 을필요로한다고가정한다. 전통산업에서는자본이특정요소이고, 내수산업 에서는전문지식이특정요소라고가정한다. 다음질문을 Specific Factors Model( 특정요소 모형) 을이용하여설명하시오. 1. 전통산업과내수산업으로구성되어있는두산업에정부가수출산업을육성하기위해적극적으로무관세를추진한다면, 경제내의경제주체간소득분배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를설명하시오. (20 점) 2. 정부가해외연수생을허용한다고가정할때, 향을미치는지설명하시오. (10 점) 경제내의경제주체간소득분배에어떻게영 국회채용시스템 :

16 2008 년시행행정고등고시 ( 행정직) 제2차시험

17 2009 년도제 25 회입법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 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15 점 ) 국회채용시스템 :

18 제 2 문 (10 점 ) 제 3 문 (25 점 ) 작년부터환율이빠르게상승하여환율변화만보면 1997년외환위기때와비슷한상황이계속되고있다. 이러한환율변화의원인으로는한국경제에대한외국투자자의불안과국제금융시스템의문제등이지적되고있다. 환율변화에대한다음물음에답하시오. (1) 환율상승기대가환율변화에미치는영향을자산접근모형 (asset approach) 을이용해설명하시오. (5점) (2) 환율상승기대가환율변화에미치는영향을일반균형모형으로분석하시오. 이경우자산접근모형에서보다환율변화가작아지는이유는무엇인가? (10점) (3) 한국의최근환율상승에는통화불일치와만기불일치의문제가나타난것으로볼수있다. 이두가지불일치가왜문제가되는지설명하시오. (10점) 국회채용시스템 :

19 2009 년시행행정고등고시 ( 행정직) 제2차시험

20 2010 년도제 26 회입법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30 점 ) π π π 국회채용시스템 :

21 제 2 문 (10 점 ) 제 3 문 (10 점 ) 국회채용시스템 :

22 제 국제경제학 < 선택> 2010 년시행행정고등고시 ( 행정직) 제2차시험 응시번호 : 성명 : 1 문. 전통적인국제무역이론에의하면국제무역은모든참여국가에게이득을준다고한다. 그러나주로 1 차생산물(X 재) 을생산하여수출하는개발도상국들은선진국과의 무역에서많은손해를보고있다고주장하고있다. ( 총 15 점) 1) 상호수요곡선 ( 오퍼곡선 ) 을이용하여개발도상국들이당면하고있는문제점을설명하고, 이와같은문제점을해결하기위한정책에는어떠한것이있는지설명하시오. (7 점) 2) 개발도상국이수입품인선진공업국의공산품(Y 재) 에대해관세를부과할경우 관세부과가개발도상국의사회후생에미치는영향을일반균형모형을이용하여 설명하시오. (5 점) 3) 관세부과가국내상대가격에미치는영향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점) 제 3 문. 개방경제하에서거시경제정책목표로는통화정책의독립성, 국가간자유로운자본 이동그리고환율안정이있다. 이세가지목표중단지두가지만동시에달성할 수있다는것이소위 Trilemma 문제이다. 이와관련하여다음의물음에답하시오. ( 총 20 점) 1) 고정환율제도와변동환율제도하에서자본이동정도와통화정책의효과를각각분석 하고, 분석결과를토대로 Trilemma 문제를설명하시오. (5 점) 2) Trilemma 문제를이용하여비중화외환시장개입 (Non-sterilization Intervention) 의 효과를설명하시오. (5 점) 3) 최근남유럽국가에서발생한재정위기에의해 EU 회원국및세계경제가심각한 영향을받고있다. (1) 남유럽국가에서재정위기가발생한원인은무엇이며, 남유럽국가에서발생한 경제위기가세계경제에미치는영향을일반균형분석을이용하여설명하시오. (5 점) (2) Trilemma 문제를이용하여남유럽국가들이경제위기를벗어나기위하여택할 수있는정책대안과이경우에발생할수있는문제점에대하여설명하시오. (5 점) 제 2 문. 최근국제무역의패턴은산업내무역(intra-industry trade) 이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다음물음에답하시오. ( 총 15 점) 1) 산업내무역을설명하는대표적경제모형중 Krugman 모형의기본가정을설명하시오. (3 점) 2) 1) 의 Krugman 모형을이용하여폐쇄경제하에서와개방경제하에서의장단기 균형을 각각설명하고이에따른무역이익을설명하시오. (9 점) 행정안전부시험출제과장 3) 산업내무역을측정하는방법들에대하여설명하시오. (3 점) 국제경제학< 선택> 1 1

23 2011 년도제 27 회입법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20 점 ) 국회채용시스템 :

24 제 2 문 (15 점 ) 제 3 문 (15 점 ) 국회채용시스템 :

25 2011년시행 5 급( 행정) 공채제2차시험 P a bx J cx C X J X C c b X C X J c b c b

26 2012 년도제 28 회입법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20 점 ) 1. 역사적으로뉴욕의플라자호텔에서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등선진 5 개 국의재무장관들이 1985 년 9 월에체결한플라자협정과최근미국의중국에대한 환율조정논의는경상수지문제와재정수지문제해결과긴밀한관계가있다. a) 상기주장에대한근거를폐쇄경제와개방경제에서민간부분저축, 정부부문저축 및기타거시경제변수들간의상호관계를이용하여논의하라. b) 미국의중국에대한위안화절상조정결과실제로달러대비위안화가절상되었 을때, 한국경제에미칠영향과대응방안을간략히기술하라. 2. 한국과미국으로구성된세계경제를상정하자. a) 한국의화폐시장과외환시장을연결하여, 원화 / 달러의환율을생각해보자. 한국 의중앙은행이화폐공급증가정책을취할시나타나는즉각적인효과를분석하라. b) 정책효과에대한단기와장기를구분하도록하자. 한국의중앙은행이경기부양을위해항구적인통화공급증가정책을취한다고했을시에, 이자율, 가격, 원화 / 달러화에대한환율에미치는효과를보여라. 특히경제의적응과정에서나타나는환율의변동과정을상세히설명하라. ( 편의상미국의실질국민소득은고정되어있다고가정한다 ) 국회채용시스템 :

27 제 2 문 (15 점 ) 한국은 2004년칠레와의 FTA를시작으로싱가폴, 미국, EU 등여러국가들과이미자유무역협정 (Free Trade Agreement) 을체결하여발효중에있으며이외에도여러국가들과 FTA 협상을진행중에있다. 이러한 FTA의체결은그동안자국의산업을보호하기위하여한국을비롯한많은국가에서그동안널리사용되어온관세 (tariff) 를비롯한쿼터 (quota) 등의다양한무역정책의변화를의미한다. a) FTA 의체결로인하여수입관세 (import tariff) 가철폐되었을경우수입국에나타 날수있는경제적효과를생산, 소비, 무역, 그리고정부의재정수입측면에서그 래프를사용하여상세히설명하시오. b) 궁극적으로자유무역협정 (FTA) 은회원국의후생을반드시증가시키는가? 감소시 킬가능성은없는가? c) 위의질문 b) 에서 FTA를통하여비록회원국의후생을증가시킬수있다고하더라도최근여러 FTA 협상을비롯한무역자유화정책에서볼수있듯이자유무역협정의체결에대해서는찬반으로의견이나누어지게된다. 즉, 개방을찬성하는그룹에서는수입자유화로인해소비자선택의폭이확대되고이는궁극적으로소비자후생이증가하기때문에무역자유화를적극추진해야한다고주장하는반면, 수입자유화를반대하는쪽에서는수입으로인해국내생산자들은필연적으로피해를볼수밖에없기때문에개방을하지말아야한다고주장한다. 왜이런현상이일어날수밖에없는지표준무역모형에근거하여상세히설명하시오. ( 우리나라는자본풍부국으로가정한다.) d) 최근한국의미국과의쇠고기협상에보듯이관세를통하여수입을제한할수없을경우쿼터 (quota) 나수출자율규제 (VER) 를이용하여동일한수입억제효과를누릴수있다. 실제로한국정부도지난번미국과의쇠고기협상에서민간수출자율규제를신중히검토한적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동일한양의수입규제를위한쿼터 (quota), 수입관세 (import tariff), 그리고수출자율규제의장단점을비교서술하시오. 국회채용시스템 :

28 제 3 문 (15 점 ) 전세계의항공기산업은보잉사 ( 미국 ) 와에어버스사 ( 유럽 ) 에의한과점시장의형태 를띠고있다. 우리나라의임금과지대가이들국가들보다낮기때문에, 우리나라가 항공기를생산한다면, 항공기평균생산비용이이들회사보다낮을것이라고가정하자. a) 우리나라의항공기평균생산비용이낮을것임에도불구하고우리나라가항공기시장 에진입하지못하는이유를규모의외부경제성 (External Economies of Scale) 에 입각하여설명하시오. b) 헥셔-올린모형, 표준무역모형등에의하면무역을통한이득 (gains from trade) 이반드시존재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가현재처럼외국으로부터항공기를계속수입 ( 무역 ) 하는경우와우리나라가항공기를자급자족할경우를비교할때, 전자가후자보다반드시높은후생을줄수있는지여부를설명하시오. c) 보호무역론자는규모의외부경제성이론을어떻게응용하여보호무역을정당화할 수있는가? 국회채용시스템 :

29 2012년시행 5급 ( 행정 ) 공채제2차시험

30

31 2013 년도제 29 회입법고시제 2 차시험 국제경제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20 점 ) 독점적경쟁모형의자동차산업을고려하자. 각기업은경쟁기업과차별화된상품을 생산하며, 기업들은장기균형하에서동일한양의자동차를생산한다고가정하자. 다음의물음에답하시오. 한국과유럽간무역이이루어지기이전의자동차산업현황은다음과같다. 수식의단순화를위하여한국과유럽의상황이같다고가정하자. 각기업의한계비용 (MC) 은 1,000만원이고고정비용 (FC) 은 20억원으로고정되어있다. 따라서양국의각기업의비용은 C=200, ,000 Q 이다. 여기서 C는각기업의비용이고비용의단위는만원이며, Q는각기업의생산량이다. 자동차의가격은 P= MC + (10,000/n) 이다. 여기서 n은기업들의수이다. 따라서자동차의가격은기업의수에반비례한다. 한국과유럽의자동차산업의시장규모는각각 500만대로같다고가정하자. 1) 무역이이루어지기이전의한국과유럽의자동차산업시장에서의균형기업수와자동차가격은얼마인지설명하시오. (7점) 2) 한국과유럽이자유무역을하는경우자동차산업에서인수합병이일어날수있는이유가무엇인지설명하시오. (6점) 3) 한국과유럽이자유무역을하는경우소비자들은무역으로후생이증진되었다고말할수있는지자동차의가격과생산비용을구하여설명하시오. (7점) 국회채용시스템 :

32 제 2 문 (15 점 ) 최근미국, 일본, EU 등주요국이양적완화정책을취하면서환율의변동성이높아지고있다. 우리나라기업은수출계약을체결하면서환위험을헤지하기위해다양한방법을선택하고있다. 현재외환및금융시장이다음과같다고가정하고다음의물음에답하시오. ( 편의상거래비용은없다고가정함 ) 현물환율 : 1,000 원 /$ 선물환율 (1 년물 ): 1, 원 /$ 원화표시금리 : 5.00%/ 년 미달러화표시금리 : 3.00%/ 년 1) 우리나라수출기업이선물환거래를이용하여환위험을헤지하는경우헤지방법을설명하고, 현재환율을기준으로 1년후달러당헤지비용을구하시오.<4점 > 2) 우리나라수출업자가현물환거래를이용하여환위험을헤지하는경우헤지방법을설명하고, 현재환율을기준으로 1년후달러당헤지비용을근사치로구하시오.<5점 > 3) 선물환거래와현물환거래중어느쪽을이용한헤지가더유리한결과를가져오는가에대하여설명하시오. 이러한결과가환율및국내외금리에대하여미치는영향에대하여설명하시오.<6점 > 국회채용시스템 :

33 제 3 문 (15 점 ) 국제자본이동의이윤율격차론은헥셔 - 오린무역모형의기본가정을수용하면서국가간 자본이동을자본의수익률 ( 한계생산력 ) 의격차로설명하고있다. A 국과 B 국의생산함 수와자본부존량이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고가정하고물음에답하시오. 투자국 (A 국 ) 생산함수 : 현지국 (B 국 ) 생산함수 : 투자국 (A 국 ) 자본부존량 : 180 단위현지국 (B 국 ) 자본부존량 : 100 단위 1) 자본이동전투자국 (A국) 과현지국 (B국) 의자본의한계생산물함수를구하고, 투자국의자본수익률, GDP, 자본소득, 노동소득의크기를구하고도시하면서설명하시오. 2) 국가간자본이동이자유롭다면자본이동량과자본이동후자본보수율을구하시오. 3) 자본이동후투자국 (A국) 의 GDP, 자본소득, 노동소득의크기를구하고도시하면서설명하시오. 또한자본이동후자본소득과노동소득의변동이갖는정책적함의에대하여설명하시오. 국회채용시스템 :

34 2013년시행 5급 ( 행정 ) 공채제2차시험

35

36 2014 년도제 30 회입법고시제 2 차시험 국제제경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20 점 ) 국민들이캔맥주를즐겨마시는소규모국가의캔맥주수요함수는다음과같다. Q = 600 P P: 맥주한캔의가격 ( 단위 : 원 ), Q: 맥주캔의수량 ( 단위 : 개 ) 이국가의캔맥주시장은완전경쟁시장이며공급곡선은 P = Q 로주어졌다. 맥주의국제시세는 P* = 100원으로주어져있다. 1. 자유무역시캔맥주의수요량, 국내공급량, 수입량은? (2점) 2. 정부가맥주수입에수입할당 ( 쿼타 ) 제를시행하기로하고쿼타로 200캔을부과하였다고하자. 동쿼타를경매에부칠때, 정부가받을수있는최고의경매가는? (2점) 3. 정부가 200캔의쿼타대신관세를부과하기로결정하였다. 수입수량을그대로 200 캔으로유지하려면얼마의관세를부과하여야하는가? (2점) 4. 완전경쟁적이던캔맥주시장에서인수합병 (M&A) 이활발하게이루어져서 HASS맥주회사가캔맥주시장을독점하기에이르렀다. 단, 수요함수는그대로 Q = P 로주어져있으며 HASS 맥주회사의한계비용곡선은 MC = Q 로주어졌다. 위의 (3) 문항에서설정된관세가부과되는경우 HASS맥주회사는맥주가격을얼마로책정하고몇캔을생산할것인가? (4점) 5. 위의 (4) 문항과동일한조건에서정부가관세대신쿼타 200캔을부과하면 HASS 회사는맥주가격을얼마로책정하고얼마를생산할것인가? (4점) 6. (4) 문항과 (5) 문항을비교하여, 관세와수입할당이각각독점기업의행동에미치는영향에대해설명하시오. (6점) 국회채용시스템 :

37 제 2 문 (15 점 ) 다음과같은경제를가정하자. 세계경제는자국과외국으로이루어져있으며, 각국은숙련노동 (H), 비숙련노동 (L), 자본 (K) 의세가지생산요소를이용하여하나의재화를생산하고있다. 기업의활동을 θ [0,1] 로정의하고, 0에가까울수록비숙련노동집약적, 1에가까울수록숙련노동집약적활동이라고하자. 숙련노동자와비숙련노동자의상대적임금비율 ( ) 은외국이자국보다높다. 1. 주어진경제상황하에서, 아웃소싱은어떤형태로나타날것인지설명하시오.(3점) 2. 한국과중국이 FTA를체결하여양국간의무역비용이감소하게될경우, 본모형에기초하여아웃소싱에는어떤변화가일어나며, 양국의숙련노동자및비숙련노동자임금에는어떤변화가예상되는지설명하시오.(7점) 3. 문 2에서나타난양국의임금변화와자유무역후헥셔-올린모형에서예측하는양국의임금변화가어떤공통점또는차별성을보이는지설명하시오.(5점) 제 3 문 (15 점 ) 다음은세개의가상국가들간의부채현황및상환가능성에대한가상적상황이다. 경제위기를겪고있는채무국 A는채권국 B와채권국 C에게각각 200억달러의부채를지니고있다. 채무국 A는만약내년에경기가호전되어부채상환능력이개선된다면두채권국에게부채의전액을상환할것이나, 경기가악화된다면두채권국에게각각무조건 60억달러만을지급한다고가정하자. A국의내년도경기호전및악화의가능성은채무국 A의구조조정여부에의해서만결정된다. A국은자발적인구조조정의지가없으며채권국이부채를감축해주는대신구조조정을요구하는경우에만구조조정에임한다고가정한다. 단, 채무국 A에서구조조정이이루어질경우이것이경기호전또는악화에미치는영향은모든채권국에게동일하게적용된다. 채무국 A의구조조정여부에따른경기호전및악화의가능성은다음과같다. 경기가호전될확률 경기가악화될확률 구조조정이없는경우구조조정이있는경우구조조정이없는경우구조조정이있는경우 1/4 1/2 3/4 1/2 국회채용시스템 :

38 위의가정및수치를이용하여아래의물음에답하시오. 1. B국이채무국에대해구조조정을조건으로 40억달러의부채를감축하는반면, C국은부채를감축해주지않는경우, 채권국간의무임승차문제가발생할수있음을수치를이용하여설명하시오. (10점) 2. 이러한무임승차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안을논하시오. (5점) 국회채용시스템 :

39 2014 년시행 5 급 ( 행정 ) 공채제 2 차시험

40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조사방법론( 통계분석제외) 2004년시행제48 회행정고등고시( 행정 공안직) 제2차시험 응시번호 : 성명 : 제 3 문. 많은연구들은선행연구를정리 분석하고있다. 선행연구의검토가필요한이유는무엇인가? (20 점) 제 1 문. 최근국민연금에관한다양한의견들이제시되고있다. 이에따라국민연금가입자들을대상으로장래에기대되는연금급여수준에대한만족도를조사하려고한다. 다음에답하시오.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2004년시행제48 회행정고등고시( 행정 공안직) 제2차시험 응시번호 : 성명 : 제 2 문. 지난번발생했던 인터넷대란과끊임없이발생하고있는해킹 (Hacking) 시도등일련의사건에서드러난정보보안의취약성을논하고, 그대응방안을제시하시오. (30 점) 제 1 문. 현재활용되고있는전자정부사업중전자조달시스템 (G2B, Government- to- Business) 은주로정부및공공기관의각종공사입찰과물품조달시장의전자적거래를,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4 장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 하의총수요분석 학습목표 1. 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2.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3.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4.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5.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을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재정학 2004년시행제48 회행정고등고시( 행정 공안직) 제2차시험 응시번호 : 성명 : 제 3 문. 국민연금제도와관련하여현재많은우려의소리가나오고있다. 한국의국민 연금제도는적립된기금을운영해재원을조달하는형식으로이뤄지고있으나 2040년대에이르게되면연금기금이고갈되어재정의어려움이도래할것이 제 1 문. 두재화( 옷과컴퓨터) 가존재하는경제에서정부는정액세(lump-su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5 [호환 모드] Inlaion, Ineres Rae and FX rae Hallym Universiy, Pro. Sun-Joong Yoon I. Inlaion and FX Rae - Purcasing Power Pariy (PPP) @ Hallym Universiy, Pro. Sun-Joong Yoon 2 Inernaional Finance, Fall 200 Inroducion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2017 학년도겨울계절학기 < 거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8 년 1 월 15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같이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하세요. ( 핵심어와문장에색깔표시, 밑줄환영!) 3 문항 : 객관식 10문제 2점 = 20점약술형 10문제 5점 = 50점서술형 3문제 10점 = 30점 4

More information

Global Market Report 한 - 뉴질랜드 FTA 에따른현지반응과 중소기업수출유망품목

Global Market Report 한 - 뉴질랜드 FTA 에따른현지반응과 중소기업수출유망품목 Global Market Report 15-014 2015.3.20 한 - 뉴질랜드 FTA 에따른현지반응과 중소기업수출유망품목 C O N T E N T S 목차 요약 Ⅰ. 한 - 뉴질랜드 FTA 주요내용 1 1 1 3 1. 협상경과 2. 상품양허주요내용 3. 투자및인력교류주요내용 Ⅱ. 한 - 뉴질랜드 FTA 에대한현지반응조사 5 5 6 6 9 9 10 1.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 1 - - 2 - - 3 - - 4 - 지난 년간의경제성장과사회지표변화 지난 년간의경제성장 - 5 - (%) 20.0 15.0 10.0 5.0 0.0-5.0-10.0 1954 1960 1965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6 - 25,000 20,000 15,000 10,000 5,000 0 1953 196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FDI FOCUS] 2017 년전세계 FDI 동향 (UNCTAD) 2018 년 2 월 19 일 [ 제 141 호 ] - 1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Trade and Resources: The Heckscher-Ohlin Model

Trade and Resources:  The Heckscher-Ohlin Model Effects of Trade on Factor Prices 1) 실질자본임대료변화 양산업에서노동 / 자본비율이높아짐에따라, 양산업에서자본의한계생산또한증가 자본단위당더많은사람들이고용되기때문이다. 각기계에더많은노동이투입되면, 자본의한계생산은증가 ( 반대로노동의한계생산은감소 ) 양산업에서자본임대료는자본의한계생산과그상품의가격에의해결정 R = S P MPK C C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2-78-418) jinho.choi@dwsec.com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L) (IDR/USD) 인도네시아기준금리 % 동결 인도네시아루피아 (R) 14 13 12 11 인도네시아중앙은행은 7 월통화정책회의에서기준금리를현행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2004 년도제 20 회입법고등고시제 2 차시험정치학 응시번호 : 성명 : 제 1 문 (40 점 ) 제 2 문 (60 점 ) 2005 년도 제 21 회입법고등고시제 2 차시험 국회채용시스템 http://gosi.assembly.go.kr 정치학 제 1 문 (40 점 ) 제 2 문 (60 점 ) 응시번호 : 성명 : [ 페이지 1] 2005년시행제49 회행정고등고시(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요구불예금을인출하여대출금을상환한다. 여기까지의과정에서제1은행의지급준비금은 제2은행의지급준비금은.

More information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 경제 현황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이후 통상질서 변화 전망 라틴아메리카이슈 라틴아메리카경제현황과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TPP) 이후통상질서변화전망 LG 경제연구원연구위원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Credit Default Swap) bp bp < 그림 1> 라틴아메리카주요국가의환율추이 ( 달러대비 )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2016 라틴아메리카 - 위기의좌파정권 제 4 부라틴아메리카와아시아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32C2F7BBE7BEF75FB0A1C0CCB5E5BACF5F3034313233312E687770>

<32C2F7BBE7BEF75FB0A1C0CCB5E5BACF5F3034313233312E687770>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국내총생산 7.9 7.3 8 7.7 7.8 7.4 7.5 7.8 민간소비 6.3 6.5 6.9 7 8.6 10.4 10.4 10.6 정부소비 12 10 8 8 6 6 6 6 고정자산투자 8.3 10.3 15 10.3 10 7.5 7.7 7.5 소비자물가지수 0.3 0.7-0.8 0.2 1.0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차 례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II. III. IV.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V. 시사점 - 참고자료 1

차 례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II. III. IV.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V. 시사점 - 참고자료 1 글로벌금융불안이국내금융시장에미치는영향 2011. 9. 21 유진아 보험연구원 차 례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II. III. IV. 주식시장 채권시장 외환시장 V. 시사점 - 참고자료 1 I.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2 Ⅰ. 글로벌금융위기와재정위기 글로벌금융위기발생원인과대응 금융기관자산건전성악화에따라금융시장유동성이긴축되었고금융기관위험이실물경제에확산 통화당국과재정정책당국은확장정책으로대응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1000 900 (명, 건 ) 3572 800 700 600 500 400 300 200 100 테러공격 발생건수 테러로 인한 사망자 수 0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2003 테러는 인명 및 재산 손실 등 직접적 피해 뿐만 아니라 경제 각 부문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데 우선 금융시장의 경우 테러사태 직후 주 가가 급락하고 채권수익률은 하락하는 한편 당사국 통화가 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또한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국제유가의 불안정, 관광객 및 항공수입 감소, 보험료 인상 및 보상범위 축소 등이 나타나고 국제무역, 외국인

More information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E01 ( )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II IT : ( Issue Br ief ing Vol. 2013-E01 (2013.07.22) 해외경제연구소산업투자조사실 하반기경제및산업전망 I. 1 1. 1 2. 2 3. 6 4. 7 II. 8 1. 8 2. 10 3. IT 15 4. 17 5. 20 6. 21 : (3779-6685) (3779-6679) (3779-5327) (3779-6677) (3779-6680)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4 차산업혁명에따른외국인투자유치정책의재편방향 ( 산업연구원 ) 2018 년 1 월 22 일 [ 제 140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NEWS 2. GOVERNMENT

More information

#6단원(182~215)

#6단원(182~215) 182 VI 183 Q 184 185 186 187 1. 2. 188 1 2 (EU) (NAFTA) (ASEAN) (MERCOSUR) (SACU) 1. 1 2. 2 3. 189 http://www.wfp.org 1. 2. 190 191 1. 2. 192 0 3,000 km 193 Q 194 195 1. 2. 196 197 1 2 1. 1 2. 2 198 http://www.icj-cij.org

More information

1 정상이윤이양 (+) 이므로, 퇴출하지않는다. 2 회계적이윤 (accounting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는다. 3 회계적이윤이음 (-) 이다. 따라서퇴출한다. 4 경제적이윤 (economic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

1 정상이윤이양 (+) 이므로, 퇴출하지않는다. 2 회계적이윤 (accounting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는다. 3 회계적이윤이음 (-) 이다. 따라서퇴출한다. 4 경제적이윤 (economic profit) 이양 (+) 이다. 따라서퇴출하지않 *** 연습문제 *** * 기업의생산과비용 1. 기업의생산요소에는노동 (L) 만이있다고가정할때어느기업의총생산 (TP), 한계생산 (MP), 평균생산 (AP) 에관한내용중옳지않은것은? (2006 보험계리사 ) 요소투입량 (L) TP MP AP 1 1 50 50 2 2 40 3 3 120 4 5 1 50 2 90 3 45 4 25 5 40 답 4 번. 1 은 50,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한 -EU FTA 의지역경제영향과대응방안

한 -EU FTA 의지역경제영향과대응방안 2009-029 한 -EU FTA 의지역경제영향과대응방안 차례 요약 ⅰ~ⅸ 표차례 < 표 1-1> FTA 발효후효과 < 표 2-1> EU의형성과경제규모및인구 < 표 2-2> 한-EU FTA 및한-미 FTA 개관 < 표 2-3> 한-EU FTA 추진현황 < 표 2-4> 한-EU FTA 향후일정 < 표 2-5> 공산품관세철폐내용 < 표 2-6> 관세철폐주요품목및시기

More information

< 사례 > ABC 기업이 6 월 1 일에원가가 1800 만원인제품을 2 만달러에 50 개수출하는계약을체결하고수출 대금 100 만달러를 6 개월후인 12 월 1 일에받기로했다고하자. 이때환율은달러당 1,000 원이어서 수출가격 2 만달러는매출액이윤율 10% 가반영되어결정된가격이다. 국내이자율 개월 개월 선물환율 현물환율 미국이자율 개월 개월 유효매도가격 계약시점

More information

2013년 0월 0일

2013년 0월 0일 16년 월 일 I Global Asset Research [화수분전략] G 회담, 환율 그리고 외국인 [G재무장관회담, 정책 터닝포인트 역할] /6일~7일 G 재무장관 및 중앙 은행장 회의가 상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G 회담은 정책 터닝포인트의 역할을 했다. 8년 11월과 1년 11월 Fed의 1차와 차 양적완화정책(QE) 발표 직 전월 G 회담이 있었고,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FDI FOCUS] World Investment Report 2017 Key Messages (UNCTAD) 2017 년 7 월 17 일 [ 제 134 호 ]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1. FDI

More information

<3131303330312DC6F7C4BFBDBA37C8A3C6EDC1FDBABB2E687770>

<3131303330312DC6F7C4BFBDBA37C8A3C6EDC1FDBABB2E687770> ISSN 2093-3118 Vol.10 No.7 일 인도 CEPA 체결이 우리 업계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2011년 3월 명진호 연구원 / 조성대 수석연구원 목차 [요 약] Ⅰ. 일 인도 CEPA 추진 경과 및 배경 1 Ⅱ. 일 인도 CEPA 체결의 의미 : - 인도 시장에서의 한일간 경쟁 격화 3 Ⅲ. 일 인도 CEPA 주요 내용과 우리 업계에 미치는 영향(분야별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2-768-418) jinho.choi@dwsec.com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 2 2. 1 1.. - -1. 8 월 24 일전일비주가등락률 8 월 24 일 CDS 상승폭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지수가모두큰폭으로하락했음.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4_Forward and Futures Pricing [호환 모드] Forward and Futures Pricing Department of Finance, Hallym University Sun-Joong Yoon, Ph.D. 1 I. General Principle 2 Types of Assets 투자자산 (Investment Asset) 많은투자자들에의해투자목적을보유되는자산 주식 / 채권 / 금 / 은등 소비자산 (Consumption

More information

표1~4

표1~4 vol. 113 CONTENTS 1 2 3 4 5 6 7 05 09 11 14 15 17 18 1 2 3 4 5 청와대 정책소식 3 통합무역정보서비스 를 활용하세요 기업이FTA를활용하여수출할때필요로하는정보를원스톱으로제공하는 통합무역정보서비스(트레이드내비 TradeNAVI)를운영하고있습니다. 트레이드내비는 수출기업이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More information

8. 어느소비자는 X재와 Y재만을소비하고, 우하향하고원점에대해볼록한무차별곡선을가진다. 주어진가격에서이소비자의효용극대화소비점은 이다. X재의가격이하락하고 Y재의가격은변화하지않은경우, 효용극대화소비점은 가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대체효과에따른 X재의소비량이 인경우

8. 어느소비자는 X재와 Y재만을소비하고, 우하향하고원점에대해볼록한무차별곡선을가진다. 주어진가격에서이소비자의효용극대화소비점은 이다. X재의가격이하락하고 Y재의가격은변화하지않은경우, 효용극대화소비점은 가된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대체효과에따른 X재의소비량이 인경우 2017 학년도 2 학기 < 미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7 년 12 월 11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모두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 하세요. 3 문항 : 객관식 10 문제 2 점 = 20 점 약술형 10 문제 5 점 = 50 점 서술형 3 문제 10 점 = 50 점 4 시간 : 3 시 ~

More information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Quarterly Briefing Vol. 2017- 분기 -02 (2017.4.) 해외경제연구소 2017 년 1 분기수출실적평가 및 2 분기전망 < > 수출기업업황평가지수추이 산업별 기업규모별수출업황평가지수추이 (%) : 수출선행지수추이 1 2 2.. 3 - ㅇ 4 . 5 6 . 1 ( ) 7 1 (). 1 8 1 ( ) 1 () 9 1 () < 참고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6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 경제 ) 정답 및 해설 1. 5 2. 5 3. 2 4. 1 5. 3 6. 3 7. 5 8. 5 9. 2 10. 4 11. 4 12. 3 13. 3 14. 1 15. 3 16. 5 17. 4 18. 3 19. 2 20. 2 1. 경제 순환의 이해 정답 해설 : 기업은 재화, 서비스 등 생산물의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 ),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 ),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 공동 보도참고 자료 배포즉시보도하여주시기바랍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권혜진 FTA 협상총괄과장 (044-203-5750), 이가영사무관 (5753) 최호천국내대책과장 (044-203-4140), 주정제사무관 (4143) 농림축산식품부이상만축산정책과장 (044-201-2311), 홍인기서기관 (2315) 정혜련동아시아 FTA 과장 (044-201-2061),

More information

G20 제1차 정상회의 : 미국 워싱턴 D.C.(2008. 11. 15) 참가국(기구) G20 회원국 : G7 한국 중국 인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러시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의장국(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국 제 기 구 : UN I

G20 제1차 정상회의 : 미국 워싱턴 D.C.(2008. 11. 15) 참가국(기구) G20 회원국 : G7 한국 중국 인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러시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의장국(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국 제 기 구 : UN I G20 코리아 더 큰 세계로 G20 정상회의 의미와 과제 그리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전 문화체육관광부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G20 제1차 정상회의 : 미국 워싱턴 D.C.(2008. 11. 15) 참가국(기구) G20 회원국 : G7 한국 중국 인도 호주 브라질 멕시코 인도네시아 아르헨티나 러시아 터키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의장국(프랑스) 스페인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137-747 서울시서초구염곡동 300-4 2006 년 5 월 23 일 제 06-14 호 원화환율어디까지떨어질것인가? 양두용국제거시금융실연구위원 (yangdy@kiep.go.kr, Tel; 3460-1227) 오용협국제거시금융실부연구위원 (yho@kiep.go.kr, Tel; 3460-1022) 이인구세게지역연구센터중국팀부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제 1 장완전경쟁시장 박성훈 완전경쟁시장을분석하는이유 완전경쟁시장의조건을충족시키는시장은이세상에없음! 왜완전경쟁시장을공부해야하나? 1. 이론적관심의대상 : 완전경쟁시장은자원배분의효율성이달성되는이상적인시장형태 불완전경쟁시장에어떤문제점이있는지를알기위해서는이상적인자원배분의상태가어떤것인지알아야함 2. 현실예측력 : 완전경쟁시장모형은상당한현실예측력을가지고있음 현실의시장상황이완전경쟁의여러조건을만족시키지못한다하더라도현실의시장은이에상당히근접해있는경우가있다.

More information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제 9 장 생산과비용함수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real cost) 재화의생산을위하여직접투입된생산요소의가치 u 비용의기초개념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1712 지역이슈_카자흐스탄의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역내 경제협력관계_암호화해제.hwp Issue Report Vol. 2017- 지역이슈 -11 (2017.12) 해외경제연구소 카자흐스탄의유라시아경제연합 (EAEU) 역내경제협력관계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 1 - < 표 1> 카자흐스탄의 EAEU 역내수출 구 분 2016년수출액 2015년대비비율

More information

2015년 8월 제도변화 내용 1) 8월 11일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의 달러에 대한 매매기준율( 中 間 價 ) 을 전일 6.12 위안에서 1.86% 절하한 6.23 위안으로 고시하는 동시에 위안/달러 매매기준율 고시제도 개선에 관한 성명 을 발표함. - 이후 8월 1

2015년 8월 제도변화 내용 1) 8월 11일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의 달러에 대한 매매기준율( 中 間 價 ) 을 전일 6.12 위안에서 1.86% 절하한 6.23 위안으로 고시하는 동시에 위안/달러 매매기준율 고시제도 개선에 관한 성명 을 발표함. - 이후 8월 1 특 별 기 고 위안화 환율 전망과 시사점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지만수 최근 위안화 평가절하 2015년 말과 2016년 1/4분기 위안화 환율이 급등과 급락을 거듭하면서 향 후 위안환 환율의 방향에 대한 예측이 중요해졌으며, 이를 위해서는 2015 년 8월 11일 도입된 중국의 새로운 환율제도의 내용과 도입배경, 향후 환 율에 대한 영향과 예상되는 부작용 등을

More information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2011-43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40%. i 1 제 1 장서론,, FTA.,.. 1990 25,000ha 2010 52,000ha. 1990 7,800 4.3% 2009 11. 52,000ha 13,000ha 25% 95%. 지역온천수의농업활용타당성연구 30~50% 20%, 14~15%, 10%.,.,. 1 7,500,

More information

2010 美 USTR 무역장벽보고서 - 주요내용및시사점 - ( )

2010 美 USTR 무역장벽보고서 - 주요내용및시사점 - ( ) 2010 美 USTR 무역장벽보고서 - 주요내용및시사점 - (2010.4.8) 1-2010 美 USTR 무역장벽보고서주요내용및시사점 요약 2 - 3 - 4 - Kotra Executive Brief 10-007 I 美 2010 년연례국별무역장벽보고서 (NTE) 개황 25 2010 (National Trade Estimate Report on Foreign Trade

More information

273-308 제4장

273-308 제4장 4 PROSECUTION SERVICE 274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73-308 제4장 2012.8.21 11:57 AM 페이지287 제3절 아세안 프로젝트 수행 마약퇴치 캠페인 - 2011. 10. 5. 라오스 비엔티엔 소재 라오플라자 호텔에서 LCDC 부위원장 등 양국 마약관계 관 30여명이 참석한

More information

조재욱D)-63-88

조재욱D)-63-88 * (EU) (NAFTA)... ,..,,. (idea), (norms), (identities).., (, ).?..,,...,,..,,.,.,.,. .,.....,,,... (Kenneth N. Waltz) (Waltz ). (Joanne Gowa). (Gowa ). (Joseph M. Grieco) (Grieco )...,,. ,,. APEC (, -).

More information

<C7D1C1DF5F4654415FBBF3BCBCBCB3B8EDC0DAB7E15F28BCF6C1A4BABB295F636C65616E2E687770>

<C7D1C1DF5F4654415FBBF3BCBCBCB3B8EDC0DAB7E15F28BCF6C1A4BABB295F636C65616E2E687770> 한 중 FTA 상세설명자료 2015. 6 목 차 Chapter 제 목 쪽 1 서문 / 최초 규정 및 정의... 3 2 상품에 대한 내국민대우 및 시장접근... 7 3 원산지 규정 및 원산지 절차... 36 4 통관 절차 및 무역 원활화... 51 5 위생 및 식물위생 조치(SPS)... 57 6 무역에 대한 기술장벽(TBT)... 60 7 무역구제... 64

More information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32303034B3E2C0E7BCF6C1A4C0FCB8C128C8ABBAB8BFEB292E687770> - i - - ii - - iii - - 1 - 60 50 40 30 20 10 0-10 -20-30 2001 2002 2003 '04.1 2 3 4 5 6 7-2 - - 3 - - 4 - - 5 - 한국 19.3 38.4 (%) 일본 13.2 21.9 중국 34.6 35.7 대만 10.4 25.7 홍콩 11.7 15.0 싱가폴 15.2 22.2 말련 12.5

More information

歯표지.PDF

歯표지.PDF 2003 2002 12 < Summary > < > 1 5 1 5 2 7 3 13 18 1 18 2 20 3 22 4 24 5 25 6 29 7 33 200339 1 39 2 43 3 47 4 IT 50 5, 53 6 2/4 56 7 58 8 61 9 63 10 67 69 2003 IT,, 30% 2002 56% 52% 6%,, () 2002,,, 2003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조사보회고서 온라인 P2P 대출서비스실태조사 2016. 6. 시장조사국거래조사팀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12 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BK-ODP-KO-SK-0216.docx

Microsoft Word - ABK-ODP-KO-SK-0216.docx 투자설명서등변경안내 투자설명서 ( 간이투자설명서포함 ) 일부변경과관련하여다음과같이안내해드립니다. 효력발생일 : 2016년 2월 15일 ( 월 ) 대상펀드 - AB 글로벌고수익증권투자신탁 ( 채권 재간접형 ) - AB 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 ( 주식 재간접형 ) - AB 이머징마켓증권투자신탁 ( 채권 재간접형 ) - AB 월지급글로벌고수익증권투자신탁 ( 채권 재간접형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KOCHI 자료 17-001 2016 년對中수출평가와 2017 년전망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16 년대중수출평가 1 8 1. 대중수출동향 2. 대중수출둔화원인 Ⅱ. 17 년대중수출여건 13 15 19 1. 경기요인 : 산업및소비수요 2. 수출구조요인 : 글로벌수입수요, GVC 변화 3. 환경 제도요인 : 통상환경, 원자재, 환율 Ⅲ.

More information

<3036B3E234BFF9C8AFC0B2B1DEB6F4C0FCB8C12E687770>

<3036B3E234BFF9C8AFC0B2B1DEB6F4C0FCB8C12E687770> 최근 원 / 달러 환율의 속락 원인 및 향후 전망 2006. 4. 18 < 목 차 > 가. 환율 속락 및 원인 나. 향후 전망 1) 국내여건분석 2) 해외여건분석 3) 환율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국 제 경 제 팀 가. 환율 속락 및 원인 올들어 원 / 달러 환율은 큰 폭의 내림세 1월초 및 4월초 두 차례에 걸쳐 크게 하락하며 외환위기 이전 수준 으로 복귀 -

More information

(1030)사료1112(편집).hwp

(1030)사료1112(편집).hwp 긴급진단 2016년 세계경제 및 환율 전망 김 창 배 한국경제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 연구위원 세계경제, 내년에도 저성장 국면 지속 불가피 세계경제, 국제통화기금(IMF)은 2015년 3.1%, 2016년 3.6%,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2015년 3.0%, 2016년 3.6% 성 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이 2015년보 다 좀 낫다고 보는 셈이다.

More information

<B8F1C2F7BFDC20C0A7BFF82E687770>

<B8F1C2F7BFDC20C0A7BFF82E687770> 최근경상수지추이의분석과전망 연구위원이항용 연구위원김현욱 1. 문제의제기 내수회복과원화가치상승으로경상수지흑자가빠른속도로축소되고있음. 25년중경상수지흑자는 24년 (282억달러) 에비해 116억달러감소한 166억달러를기록했으며, 금년들어서는 1~2월중경상수지가 6.7억달러의적자로반전 상품수지흑자폭은 1~2월중 23.4억불로감소 서비스수지적자폭도점차확대되어금년 1~2월중에는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요 약 세계적으로 FTA가 확산되는 가운데, 금년 들어 한미 FTA 협상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FTA의 목표는 자유무역을 통해 역내 국가의 경제적 이득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미 FTA는 양국간의 통상 확대 이외에 다양한 정치ㆍ경제적 의미를 지니 고 있으므로,

요 약 세계적으로 FTA가 확산되는 가운데, 금년 들어 한미 FTA 협상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FTA의 목표는 자유무역을 통해 역내 국가의 경제적 이득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미 FTA는 양국간의 통상 확대 이외에 다양한 정치ㆍ경제적 의미를 지니 고 있으므로, 2006.5.31 (제555호) 한미 FTA의 정치경제학 목차 Ⅰ. 한미 FTA의 출범 배경 Ⅱ. 한미 FTA의 기대효과 Ⅲ. 한미 FTA의 핵심쟁점과 타결 전망 Ⅳ. 한미 FTA 추진전략 작성 : 곽수종 수석연구원(3780-8247) soojong.kwak@samsung.com 감수 : 김경원 연구위원(3780-8040) alexkkim@seri.org 요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 1 2015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sunkujang@hanmail.net) 합격의법학원공인노무사경제학, 노동경제학담당 / 카페 :http://cafe.daum.net/pointlaboreconomics)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제 0 장생산과비용함수 (http://blog.daum.net/ecom ania) 0 제0장생산과비용함수 핵심 기출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생산하고있는한기업의한계비용() 과평균고정비용() 이다음과 같다. ( 는이기업의생산량이다.), 시장균형가격이 6 일때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CPA 08) 평균수입은 고정비용은 6 이다. 이다. 생산량이증가하면평균고정비용은감소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의 변화와 한국의 과제 발간사 금년 8월 8일 중국 베이징에서 올림픽 게임이 개최된다. 일본의 동경 올림픽 과 한국의 서울 올림픽 개최가 한일 양국을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 개최되었 듯 베이징 올림픽 역시 중국이 크게 변화하는 시점에 개최됨으로써 앞으로 우리는 중국의 많은 변화를 보게 될 것이다. 베이징 올림픽 개최 이후 여러 측면에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0E6C1A6C4DAB8E0C6AE20C0CFC0CEB4E720B1B9B9CEBCD2B5E6C0C720C0E5B1E2C0FCB8C15F F2E646F63>

<4D F736F F D20B0E6C1A6C4DAB8E0C6AE20C0CFC0CEB4E720B1B9B9CEBCD2B5E6C0C720C0E5B1E2C0FCB8C15F F2E646F63> Daishin Economic Research Institute Economic Comment 4 Jan 21 일인당국민소득의장기전망 Economist 김윤기 (769-363) mackyg@deri.co.kr 우리나라의일인당국민소득은 27 년사상처음 2만달러대에진입하였으나글로벌금융위기로 28~9 년두해연속 2만달러아래로추락해국민들의평균적인생활수준이후퇴함. 당사의분석에따르면,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21st IFES-APRC INTERNATIONAL CONFERENCE November 2-3, 2009, Moscow 한-러 FTA 논의 현황과 전망 ROK-Russia FTA: Issues and Prospects 한홍렬 (한양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1. 서론 지난 수년에 걸쳐 한국의 FTA 정책은 정권의 변동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Microsoft Word - 20040422_pricing strategy.doc HUNET Information 2004-04-22 전략적인 가격 설정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마케팅 믹스의 4P 중 가격은 판매와 시장 점유율에 가장 큰 직접적 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많은 소비재의 가격 탄력성이 광고탄력성보다 10~20배 높다고 한다. 또한 다른 마케팅 믹스 변수에 비해서 가격 결정은

More information

fl 2

fl 2 1 fl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More information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5 년적용최저임금인상요구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양대노총단일안 2014. 6. 2015 년적용최저임금요구안 시급 6,700 원 ( 일급 53,600 원, 한달 1,400,300 원 ) 2015 년적용최저임금은경제성장률 + 물가상승률 + 소득분배개선치 를더한임금인상률을적용한 5 인이상상용직정액급여평균의 50% 로정함. α α - 1 - α α α -

More information

5-03-Â÷¼¼´ëÀ¥Iš

5-03-Â÷¼¼´ëÀ¥Iš 141 142 Ver. 2011 143 144 Ver. 2011 145 146 Ver. 2011 147 148 Ver. 2011 149 150 Ver. 2011 151 152 Ver. 2011 153 154 Ver. 2011 155 156 Ver. 2011 157 158 Ver. 2011 159 160 Ver. 2011 161 162 Ver. 2011 163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FF8C8ADB0ADBCBCBFA1B5FBB8A5BBEABEF7BFB5C7E2B9D7BDC3BBE7C1A1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FF8C8ADB0ADBCBCBFA1B5FBB8A5BBEABEF7BFB5C7E2B9D7BDC3BBE7C1A12E646F63> 원화강세에 따른 산업영향 및 시사점 - 산업연관표를 활용한 산업별 수익성 변화 분석 - 목 차 Ⅰ. 환율 하락 추세 및 전망 Ⅱ. 환율 하락에 따른 산업별 영향 점검 1. 산업별 수출 및 수입 원자재 투입 비중 2. 환율 하락의 산업별 수익성 변동 Ⅲ. 대응방안 및 시사점 1. 환율 하락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 2. 중소기업 환위험 관리 현황 및 시사점 2011.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