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2 제 34 장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 하의총수요분석

3 학습목표 1. 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2.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3.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4.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5.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을분석한다.

4 학습순서 먼델-플레밍모형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 소국개방경제의이자율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

5 34-1. 먼델 - 플레밍모형 (1) 먼델-플레밍모형 (Mundell-Fleming Model) : 앞의 25장에서설명한 IS- LM모형을개방경제로확장한모형으로서,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하에서여러가지정책적효과를분석하는유용한수단으로활용된다. 소국개방경제의먼델-플레밍모형은다음의세방정식으로구성된다. Y=C(Y-T)+I(r)+G+NX(e) M/P=L(Y, r) r=r w

6 (2) 소국개방경제의 IS곡선과 LM곡선 : 국내이자율 r이세계이자율 r w 의수준으로일정하다면, IS곡선과 LM곡선은각각 IS곡선 : Y=C(Y-T)+I(r w )+G+NX(e) LM곡선 : M/P=L(Y, r w ) 여기에서순수출은앞의 33장과는달리명목환율 e의함수로 NX=NX(e) 인데, 이는먼델-플레밍모형에서물가 P가고정되어있다고가정하여명목환율과실질환율의변화가비례하기때문이다 ( 여기에서환율은수취계정환율임 ). 그러므로세로축환율 e와가로축소득 Y의평면에그린 IS곡선은 [ 그림 34-1] 과같이우하향의곡선으로나타난다. 그리고이자율이세계이자율 r w 의수준으로일정하므로 LM곡선은수직선이된다. 그리고 IS곡선과 LM곡선이교차하는점에서균형소득 Y 0 과균형환율 e 0 이결정된다.

7

8 34-2.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 (1) 재정정책의효과 : 변동환율제하에서팽창적재정정책은 [ 그림 34-2] a와같이 IS곡선을 IS 0 에서 IS 1 로이동시켜서소득수준은변하지않고균형환율만 e 0 에서 e 1 로상승한다 ( 지불환율은하락함 ). 즉, 소국개방경제에서는이자율이세계이자율로고정되어있으므로, 팽창적재정정책에의한소득의증가효과는환율의상승에의한순수출감소로완전히상쇄된다.

9

10 (2) 금융정책의효과 : 물가가고정된경우에팽창적금융정책을쓰면, 실질화폐잔고가증가하여 [ 그림 34-2] b와같이 LM곡선이 LM 0 에서 LM 1 로이동한다. 따라서환율 ( 수취계정환율 ) 은 e 0 에서 e 1 로하락하고소득수준은 Y 0 에서 Y 1 로상승한다. (3) 무역정책의효과 : 정부가수입할당 (quota) 또는관세 (tariff) 를부과하여수입을억제한다면, [ 그림 34-2] 의 a와같이 IS곡선이 IS 0 에서 IS 1 로이동하여소득수준은변하지않고환율만이 e 0 에서 e 1 로상승하게된다.

11 34-3.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 (1) 고정환율제 (fixed exchange rate) 와통화공급의운용 : 소국개방경제가환율을고정시킨다는것은중앙은행이미리공표한수준으로환율을유지하기위해통화량을조절하겠다고약속하는것을뜻한다. 즉, [ 그림 34-3] 의 a와같이고정환율 e F 가균형환율 e M 보다높은경우에는중앙은행이통화량을줄여서 (LM곡선이왼쪽으로이동 ) 균형환율을고정환율로접근시키고, b와같이고정환율이균형환율보다낮은경우에는중앙은행이통화량을늘려서 (LM곡선이오른쪽으로이동 ) 균형환율을하락시킨다. 더욱이중앙은행이고정환율로외국통화를무제한적으로교환할준비가되어있다면, 통화공급은자연히필요한수준까지조절될것이다.

12

13 (2) 재정정책의효과 : 정부가팽창적재정정책을쓰는경우는 [ 그림 34-4] 의 a와같이 IS곡선이 IS 0 에서 IS 1 로이동하여환율이상승한다. 그런데환율을 e F 로일정하게유지하기위해서는통화공급을늘려서 LM곡선을 LM 0 에서 LM 1 로이동시켜야한다. 따라서고정환율제하에서의팽창적재정정책은소득수준을 Y 0 에서 Y 1 로증가시키는데, 이는팽창적재정정책이자동적으로통화공급의확대를수반하기때문이다.

14

15 (3) 금융정책의효과 : 정부가팽창적금융정책을쓰면, [ 그림 34-4] 의 b와같이 LM곡선이오른쪽으로이동하여환율 ( 수취계정환율 ) 이하락한다. 그런데환율을일정하게유지하기위해서는통화공급을줄임으로써 LM곡선을왼쪽으로이동시켜서원래의위치로돌아오게해야한다. 따라서고정환율제하에서금융정책은아무정책적효과를발휘할수없다. (4) 평가절하 (devaluation) 와평가절상 (revaluation) : [ 그림 34-5] 의 a와같이고정환율을 e F 0에서 e F 1로조정하여자국의통화가치를하락시키는평가절하를단행하면, 시장환율을새로운고정환율 e F 1로접근시키기위해통화량을증가시켜서 LM곡선을 LM 0 에서 LM 1 로이동시켜야한다. 그러면소득수준은 Y 0 에서 Y 1 로증가한다. 다음으로 [ 그림 34-5] 의 b와같이고정환율을 e F 0에서 e F 1로조정하여자국의통화가치를상승시키는평가절상을단행하면, 시장환율을새로운고정환율 e F 1로접근시키기위해통화량을감소시켜서 LM곡선을 LM 0 에서 LM 1 로이동시켜야한다. 그러면소득수준은 Y 0 에서 Y 1 로감소한다.

16

17 (5) 무역정책의효과 : 정부가수입억제정책을쓰는경우는 [ 그림 34-4] 의 a와같이 IS곡선이 IS 0 에서 IS 1 로이동하여환율이상승한다. 그런데환율을 e F 로일정하게유지하기위해서는통화공급을늘여서 LM곡선을 LM 0 에서 LM 1 로이동시켜야한다. 따라서고정환율제하에서의수입억제정책은소득수준을 Y 0 에서 Y 1 로증가시킨다. (6)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의장단점 : 국제통화제도는경제학자와정책입안자사이에논의되는중요한의제중하나이다. 두제도의장단점은다음표와같다. 따라서현실적으로는고정환율제를채택하고있는국가가환율과다른경제목표와심각하게충돌하는경우에통화가치를조정하거나변동환율제국가가공식적이거나비공식적방법으로환율조정에간섭하기때문에완전한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는거의찾아보기어렵다.

18

19 34-4. 소국개방경제의이자율 (1) 여러소국개방경제의이자율이동일하지않은이유 : 각국가의국가위험도 (country risk) 와환율변동에대한기대가다르기때문이다. (2) 이자율이세계이자율과동일하지않은경우의먼델 - 플레밍모형 : 소국개방경제의이자율 r 이세계이자율 r w 와위험할증 δ 의합이라고가정하면, r=r w +δ 이다. 이러한경우에 IS 곡선과 LM 곡선은 IS 곡선 : Y=C(Y-T)+I(r w +δ)+g+nx(e) LM 곡선 : M/P=L(Y, r w +δ) 위험할증 δ 이 δ 0 에서 δ 1 로증가하는경우에는국내이자율이상승하여투자가감소하기때문에 [ 그림 34-6] 과같이 IS 곡선은 IS 0 에서 IS 1 로이동한다. 그리고 LM 곡선에서이자율이상승하면화폐수요가감소하는데, 이는실질화폐잔고 M/P 이고정된상태에서금융시장의균형을유지하기위해소득수준이 Y 0 에서 Y 1 로증가한다. 즉, 이자율이 r w +δ 0 에서 r w +δ 1 로상승함으로써 LM 곡선도 LM 0 에서 LM 1 로이동하게된다.

20

21 34-5.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 - 플레밍모형 (1) 먼델-플레밍모형에의한총수요곡선의도출 : 물가가신축적이라고가정하면, 지금까지와는달리명목환율 e( 수취계정환율 ) 와실질환율 ε=e(p/p F ) 를구별해야한다 (P F 는상대국의물가수준 ). IS곡선 : Y=C(Y-T)+I(r w )+G+NX(ε) LM곡선 : M/P=L(Y, r w ) 물가가 P 0 에서 P 1 로하락하면, 실질화폐잔고 M/P가증가함으로써 [ 그림 34-7] 과같이 LM곡선이 LM(P 0 ) 에서 LM(P 1 ) 로이동하여실질환율은 ε 0 에서 ε 1 로하락하고순수출이증가하여균형국민소득은 Y 0 에서 Y 1 로증가한다. 따라서물가가 P 0 에서 P 1 로하락하면균형국민소득이 Y 0 에서 Y 1 로증가하는관계인총수요곡선 AD를도출할수있다.

22

23 (2) 소국개방경제의장단기균형 : 단기에서는 [ 그림 34-8] 과같이총수요곡선 AD와단기총공급곡선 SAS 0 이만나는 E 0 에서균형이이루어진다. 그러나장기에서는장기총공급곡선과총수요곡선이만나는점에서장기균형이이루어진다. 그림과같이장기총공급곡선이 LAS와같이주어지면, 장기적으로는실질환율이하락하여순수출이증가함으로써균형국민소득이 Y 1 로증가하여장기균형 E 1 에도달하게된다.

24

25 34-6.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 (1)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 : 투자 I와순해외투자 NFI는국내이자율 r에의존한다. 따라서대국개방경제의국민소득결정단기모형은다음과같다. Y=C(Y-T)+I(r)+G+NX(e) M/P=L(Y, r) NX(e)=NFI(r) 앞의세번째식을첫번째식에대입하면 IS곡선 : Y=C(Y-T)+I(r)+G+NFI(r) LM곡선 : M/P=L(Y, r) 대국개방경제는 [ 그림 34-9] 의 a와같이 IS와 LM이만나는곳에서균형소득과균형실질이자율이각각 Y 0 과 r 0 으로결정된다. 그리고그림의 b와같이이자율이결정됨에따라순해외투자가결정되고, 이에따라그림의 c와같이외환시장에서균형환율이 e 0 으로결정된다.

26

27 (2) 재정정책의효과 : 대국개방경제의팽창적재정정책은 [ 그림 34-10] 의 a와같이 IS곡선을오른쪽으로이동시켜서이자율의상승을초래한다. 그러면이자율이 r 0 에서 r 1 로상승함에따라그림 b와같이순해외투자가 NFI 0 에서 NFI 1 로감소하고, 이어서그림 c와같이환율 ( 수취계정환율 ) 이 e 0 에서 e 1 로상승하여순수출은 NX 0 에서 NX 1 로감소한다.

28

29 (3) 금융정책의효과 : 대국개방경제의팽창적금융정책은 [ 그림 34-11] 의 a와같이 LM곡선을오른쪽으로이동시켜서이자율의하락을초래한다. 이자율이 r 0 에서 r 1 로하락함에따라그림 b와같이순해외투자가 NFI 0 에서 NFI 1 로증가하고, 이어서그림 c와같이환율 ( 수취계정환율 ) 이 e 0 에서 e 1 로하락하여순수출은 NX 0 에서 NX 1 로증가한다.

30

31 (4) 소국개방경제와대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비교 : [ 표 34-2] 에의하면, 대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와강도는소국개방경제와폐쇄경제의정책효과를혼합한형태로나타난다는것을알수있다.

32 퀴즈제시

33 퀴즈 ( 정답 4) 소국개방경제가고정환율제를채택하는것의의미는? 1 정부가환율의결정에영향을주는어떠한재정정책도쓰지않는다는것이다. 2 정부가보호무역주의정책을도입할것을공식화하는것이다. 3 중앙은행이환율에영향을미치는금융정책을사용하지않는다고약속하는것이다. 4 중앙은행이정해진환율이유지될수있도록통화량을조절한다는것이다. 5 정부는해외와국내투자의안정성을위해이자율결정에간섭하지않겠다는것이다.

34 문제풀이

35 34-1. 변동환율제를채택하고있는소국개방경제가단기적으로자국화폐의평가절하를통해순수출을증가시키고경기회복을위해단기적으로소득수준을높이고자한다면, 다음중에서적절한경제정책은어느것인가? 1 조세를감면한다. 2 재정지출을줄인다. 3 통화량을증가시킨다. 4 통화량을감소시킨다. 5 수입관세를인상한다.

36 34-1 풀이 : 변동환율제하에서재정정책과무역정책은환율의변동만을초래하고소득수준에는영향을미치지못한다. 통화량을증가시키면자국화폐가평가절하되어순수출이증가하고, 이에따라소득수준이상승한다.

37 34-4. 고정환율제를채택하고있는소국개방경제가재정지출을증가시키면, 단기적으로소득수준이상승하는이유는? 1 재정지출의증가가직접적으로소득수준을상승시킨다. 2 재정지출의증가에의한소득의상승이저축의감소에의한소득감소보다크다. 3 재정지출의증가에의한환율상승을억제하기위해통화량을증가시킨다. 4 재정지출의증가가해외로부터자본의유입을증가시켜서, 소득수준이상승한다. 5 재정지출의증가가순수출을증가시켜서, 소득수준이상승한다.

38 34-4 풀이 : 재정지출이증가하면앞의 [ 그림 34-4] 와같이 IS곡선이오른쪽으로이동한다. 이경우에통화량이변동하지않으면환율 ( 수취계정환율 ) 이상승하게되므로, 소국개방경제의중앙은행은통화량을증가시켜서 (LM곡선이오른쪽으로이동 ) 환율을공표한수준으로유지한다.

39 34-6. 국제무역에서변동환율제보다고정환율제의채택을주장하는학 자들이있다. 다음의보기중에서이러한주장의근거를올바르 게선택한것은? a. 금융정책을다양한정책목적의달성의수단으로활용할수있다. b. 환율이고정되기때문에국제무역의불확실성이감소한다. c. 팽창적재정정책으로써단기적으로소득수준을향상시킬수있다. 1 c 2 a, b 3 a, c 4 b, c 5 a, b, c

40 34-6 풀이 : 고정환율제의장점은환율이고정되기때문에환율의급격한변동으로발생하는국제무역의불확실성이감소하고팽창적재정정책으로소득수준을향상시킬수있다는것이다. 그러나이제도의가장큰약점은금융정책을정책목적의달성의수단으로활용할수없으며자동적으로조정되는통화량에의해국내의물가와고용등에서문제가발생할수있다는점이다 [ 표 34-1 참조 ].

41 34-7. 다음중에서국제금융시장에서차입금리나투자여건을판단하는 기준이되는국가신용도를평가하는요소가아닌것은? 1 국가안보상위험요인 2 외환보유고 3 정치체제의안정성 4 인플레이션율 5 환율제도

42 34-7 풀이 : 국가신용도는한나라의채무이행능력과의사의정도를표시한것으로서, 국제금융시장에서차입금리나투자여건을판단하는기준이된다. 국가신용도가하락할경우외국투자자들은자금대출을기피하고대출금리를올리게된다. 개별기업이나금융기관의신용평가도해당국가의신용등급을토대로이루어지므로국가신용도가낮으면우량기업도낮은평가를받게된다. 국가신용등급결정요소에는정치체제의안정성과정통성, 국제금융시장과의통합도, 국가안보상위험요인등정치적요소와소득수준및분포, 경제성장률, 인플레이션, 공공채무, 외채, 외환보유고, 대외채무불이행경험등경제적요소가있다. 어떤국가가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중에서어느것을채택하고있는지의여부는국가신용도의평가요인이아니다. 미국의무디스 (Moody's) 와 S&P(Standard & Poor's) 등은국가와기업에대한세계적인신용평가기관으로서, 국제금융시장에서상당한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 신용평가의구체적내용에대해서는 (2) ⅰ 참조 ].

43 변동환율제를채택하고있는대국개방경제가경기를회복시키기위해조세를삭감하고공개시장조작으로통화량을늘리는두정책을동시에시행한다면, 명목환율은어떻게변할까? 단, 여기에서환율이란지불계정표시방법 ( 자국화표시방법 ) 에의한것이다. 1 상승한다. 2 감소한다. 3 변하지않는다. 4 무역수지에따라다르다. 5 판단할수없다.

44 34-10 풀이 : 대국개방경제에서팽창적재정정책은환율 ( 지급계정환율 ) 을떨어뜨려서 ( 평가절상 ) 순수출이감소하고, 팽창적금융정책은반대로환율을올려서 ( 평가절하 ) 순수출이증가한다 [34-6. 참조 ]. 그러므로두정책을동시에시행한다면, 환율이어떻게변할지판단할수없다.

45 변동환율제를채택하고있는국가의통화가치가하락하면, 예상할수있는결과는? 1 수입이촉진된다. 2 수입이줄어든다. 3 해외투자가줄어든다. 4 국민들의해외여행이촉진된다. 5 물가가하락한다.

46 34-12 풀이 : 대국개방경제이든소국개방경제이든관계없이변동환율제하에서통화가치의하락은자국화폐의평가절하를의미한다 [ 표 34-2 참조 ]. 그리고국민들의해외여행이증가하면, 국제수지의경상수지중에서상품및서비스수지가증가하는데, 해외여행은서비스 ( 용역 ) 수입의한형태이다. 그리고대국개방경제에서자국화폐의평가절하는해외투자를증가시킨다 [ 그림 참조 ].

47 한국은행이국내의금리를인상한다면, 다음중에서단기에서예상되는결과는? 1 단기자본의유입이증가하고원화가차가상승할것이다. 2 장기자본의유입이감소하고원화가차가상승할것이다. 3 단기자본의유입이증가하고원화가차가하락할것이다. 4 장기자본의유입이증가하고원화가차가하락할것이다. 5 단기자본의유입이감소하고원화가차가하락할것이다.

48 34-14 풀이 : 대국개방경제에서이자율이상승하면, 순해외투자가감소하고자국화의평가절상이일어난다 [ 그림 34-11의 b와 c 참조 ]. 비록우리나라가대국개방경제는아니지만, 나라간자본의이동이완전히자유롭지못하기때문에이자율을조정하는금융정책을통해정책적효과를얻는것이가능하다. 따라서작은경제규모를가진국가도경제정책의효과가현실적으로는대국개방경제와소국개방경제의혼합적형태로나타나는것이일반적이다.

49 변동환율제를채택하고있는국가의중앙은행이국내경기를부양하기위해팽창적금융정책을사용하는경우에단기적으로예상되는결과는? 1 자본의국외유출이감소할것이다. 2 자국화폐의평가절하가발생할것이다. 3 자본유입이증가할것이다. 4 외국인의국내투자가증가할것이다. 5 환율에아무영향을주지않는다.

50 34-15 풀이 : 대국개방경제가팽창적금융정책을쓰면, 이자율이하락하여순해외투자가증가하고자국화의평가절하가발생하여순수출이증가한다 [ 그림 참조 ]. 이자율이국제금융시장에의해결정되는소국개방경제도팽창적금융정책은자국화의평가절하를초래한다 [ 그림 34-2 참조 ].

51 소국개방경제가지속적으로무역흑자를얻고있다면, 이것이초래할수있는경제적현상을옳게고른것은? a. 자국화폐의평가절상 b. 국내시장의물가상승 c. 경제성장 1 a 2 a, b 3 a, c 4 b, c 5 a, b, c

52 34-17 풀이 : 외환시장도외환의수요공급모형으로환율의움직임을설명할수있다. 외환의공급이수요를초과하는초과공급의상태가국제수지흑자이며외환의수요가공급을초과하는초과수요의상태가국제수지적자이다. 초과수요가존재하면가격이상승하고초과공급이존재하는경우에는가격이하락하여시장균형으로수렴하는것과같이외환시장에도국제수지흑자의상태에서는자국화폐가평가절상되고국제수지적자의상태에서는자국화폐가평가절하되어국제수지의균형으로수렴하려는속성이있다. 따라서소국개방경제가지속적으로무역흑자를얻고있다면, 외환의초과공급의상태이므로자국화폐의평가절상 ( 수취계정환율의상승, 지급계정환율의하락 ) 이예상된다. 평가절상은국내물가의상승을초래한다 [34-5. (1) 참조 ]. 그리고지속적인무역흑자는자국의소득수준을시킴으로써경제성장을가져온다.

53 34C-1. 변동환율제도하에서여타조건이일정할때 ( 지급 ) 환율을 상승시키는요인으로가장옳지않은것은?(2002 감평 ) 1 외국제품의수입증가 2 우리나라거주자의해외부동산매입 3 우리나라거주자의외국여행지출비증가 4 외국투자자의우리나라증권투자감소 5 우리나라기업의해외공장매각

54 34C-1 풀이 : 우리나라기업의해외공장이매각되고매각대금이국내에유입되면, 우리나라화폐는평가절상 ( 지급환율, 즉, 지급계정환율은하락하고수취계정환율은상승 ) 된다.

55 34C-3. 자본이동이자유로운소규모개방경제가변동환율제를채택하고있다고가정하자. 물가가고정인단기에서재정지출의증가가경제에미치는효과에대한설명이다. 다음중가장옳은것은? (2006CPA) 1 국민소득은불변이고, 환율도불변이다. 2 국민소득은불변이고, 환율은평가절상된다. 3 국민소득은증가하고, 환율은평가절하된다. 4 국민소득은증가하고, 환율은평가절상된다. 5 국민소득은감소하고, 환율은평가절하된다.

56 34C-3 풀이 : 변동환율제하에서소국개방경제의팽창적재정정책은앞의 [ 그림 34-2] a와같이 IS곡선을 IS 0 에서 IS 1 로이동시켜서소득수준은변하지않고균형환율만 e 0 에서 e 1 로상승한다. 즉, 소국개방경제에서는이자율이세계이자율로고정되어있으므로, 팽창적재정정책에의한소득의증가효과는환율 ( 수취계정환율 ) 의상승 ( 평가절상 ) 에의한순수출감소로완전히상쇄된다 [34-2. (1) 참조 ].

57 학습정리 1. 먼델-플레밍모형 ( 소국개방경제의 IS-LM곡선 ) 2. 변동환율제소국개방경제의재정정책과금융정책의효과 3. 고정환율제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의효과 4. 각국의이자율이동일하지않은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 5.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 6. 대국경제의단기모형과경제정책의효과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1 1 고전학파의화폐수량설에따를때, 통화량이증가하는경우다음설명중옳은것은? 1 화폐유통속도가감소한다. 2 화폐유통속도가증가한다. 3 물가가상승한다. 4 물가가하락한다. 5 명목 GDP는불변이다. 2 화폐수량설에따른화폐수량방정식은 MV=PY이다. 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2017 학년도겨울계절학기 < 거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8 년 1 월 15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같이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하세요. ( 핵심어와문장에색깔표시, 밑줄환영!) 3 문항 : 객관식 10문제 2점 = 20점약술형 10문제 5점 = 50점서술형 3문제 10점 = 30점 4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2 장 실물시장의균형과국민소득 2 학습목표 여타의국민소득개념들을소개한다.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을분석한다. 학습순서 여타의국민소득개념 국민계정체계 실물시장의균형 :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 22-4. 여타의국민소득개념 (1) 국민총소득 (gross national income,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요구불예금을인출하여대출금을상환한다. 여기까지의과정에서제1은행의지급준비금은 제2은행의지급준비금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4C0E52DC8ADC6F3BFCDC0CEC7C3B7B9C0CCBCC7>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4C0E52DC8ADC6F3BFCDC0CEC7C3B7B9C0CCBCC7> 제 4 장 화폐와인플레이션 화폐와가격의관계 인플레이션율 = 가격들의전반적인수준의상승율 (%). 가격 = 재화를구입하기위해필요한화폐의양. 따라서가격은화폐측면에서정의할수있으므로, 가격의상승 ( 인플레이션 ) 을설명하기위해서는화폐의본질, 화폐공급그리고화폐량의조절등에대해살펴볼필요가있다 화폐의정의와기능 정의 : 결제할수있도록즉시사용할수있는자산의저량 (stock) 형태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6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 경제 ) 정답 및 해설 1. 5 2. 5 3. 2 4. 1 5. 3 6. 3 7. 5 8. 5 9. 2 10. 4 11. 4 12. 3 13. 3 14. 1 15. 3 16. 5 17. 4 18. 3 19. 2 20. 2 1. 경제 순환의 이해 정답 해설 : 기업은 재화, 서비스 등 생산물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2015년 8월 제도변화 내용 1) 8월 11일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의 달러에 대한 매매기준율( 中 間 價 ) 을 전일 6.12 위안에서 1.86% 절하한 6.23 위안으로 고시하는 동시에 위안/달러 매매기준율 고시제도 개선에 관한 성명 을 발표함. - 이후 8월 1

2015년 8월 제도변화 내용 1) 8월 11일 중국 인민은행은 위안화의 달러에 대한 매매기준율( 中 間 價 ) 을 전일 6.12 위안에서 1.86% 절하한 6.23 위안으로 고시하는 동시에 위안/달러 매매기준율 고시제도 개선에 관한 성명 을 발표함. - 이후 8월 1 특 별 기 고 위안화 환율 전망과 시사점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지만수 최근 위안화 평가절하 2015년 말과 2016년 1/4분기 위안화 환율이 급등과 급락을 거듭하면서 향 후 위안환 환율의 방향에 대한 예측이 중요해졌으며, 이를 위해서는 2015 년 8월 11일 도입된 중국의 새로운 환율제도의 내용과 도입배경, 향후 환 율에 대한 영향과 예상되는 부작용 등을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N05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LN05 [호환 모드] Inlaion, Ineres Rae and FX rae Hallym Universiy, Pro. Sun-Joong Yoon I. Inlaion and FX Rae - Purcasing Power Pariy (PPP) @ Hallym Universiy, Pro. Sun-Joong Yoon 2 Inernaional Finance, Fall 200 Inroduc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4 장 화폐의공급과수요 2 학습목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에대해분석한다. 다양한화폐수요이론을이해한다. 학습순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화폐의수요 24-4.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1) 수량방정식 (quantity equation) : 한나라경제의통화량은거래할때교환되는화폐의규모와밀접한관계가있다.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1030)사료1112(편집).hwp

(1030)사료1112(편집).hwp 긴급진단 2016년 세계경제 및 환율 전망 김 창 배 한국경제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 연구위원 세계경제, 내년에도 저성장 국면 지속 불가피 세계경제, 국제통화기금(IMF)은 2015년 3.1%, 2016년 3.6%,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는 2015년 3.0%, 2016년 3.6% 성 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6년이 2015년보 다 좀 낫다고 보는 셈이다.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Wed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Emerging Monitor (2-78-418) jinho.choi@dwsec.com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와고물가로기준금리동결 < 오늘의차트 > 인도네시아루피아약세가지속되면서기준금리 7 개월째동결 (%) 인도네시아기준금리 (L) (IDR/USD) 인도네시아기준금리 % 동결 인도네시아루피아 (R) 14 13 12 11 인도네시아중앙은행은 7 월통화정책회의에서기준금리를현행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7 장 거시경제학의 조류와정책논쟁 학습목표 1. 고전학파와케인즈학파의거시경제학을정책적측면에서비교 분석할수있다. 2. 통화주의의거시경제학을개관한다. 3. 새고전학파와새케인즈학파의정책적주장을비교 분석할수있다. 4. 정책의적극성, 자유재량적경제정책, 정부부채에관한학파간논쟁의핵심을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hwp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hwp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과 전망 1) 윤성학 차 례 Ⅰ. 글로벌 금융위기와 벨라루시의 IMF 구제금융 신청 Ⅱ. 벨라루시 금융위기의 원인 Ⅲ. IMF 구제금융 이후 벨라루시 경제 전망 I. 글로벌 금융위기와 벨라루시의 IMF 구제금융 신청 글로벌 금융위기가 유럽 최후의 독재 국가 이자 폐쇄적인 경제체제로 악명 높은 벨라 루시 경제를 극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More information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B1E2BEF7B1DDC0B6B8AEBAE42820303530332C20C1A634C8A3292E687770> M&A 자금대출 활성화 방안 조사연구 M&A 자금대출 활성화 방안 조사연구 M&A 자금대출 활성화 방안 45% 40% 35% 30% 25% 20% 15% 10% 5% 0% 7.0% 9.7% 13.4% 25.2% 26.2% 20.7% 22.0% 23.7% 22.9% 30.0% 31.7% 40.6% 40.0% 39.5% 37.8% 35.7% 36.0% 32.5%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3036B3E234BFF9C8AFC0B2B1DEB6F4C0FCB8C12E687770>

<3036B3E234BFF9C8AFC0B2B1DEB6F4C0FCB8C12E687770> 최근 원 / 달러 환율의 속락 원인 및 향후 전망 2006. 4. 18 < 목 차 > 가. 환율 속락 및 원인 나. 향후 전망 1) 국내여건분석 2) 해외여건분석 3) 환율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국 제 경 제 팀 가. 환율 속락 및 원인 올들어 원 / 달러 환율은 큰 폭의 내림세 1월초 및 4월초 두 차례에 걸쳐 크게 하락하며 외환위기 이전 수준 으로 복귀 -

More information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강_인플레.ppt

Microsoft PowerPoint - 8강_인플레.ppt 제 8 강 8.1 통화량증가와인플레이션 강의개요 8.2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원인은무엇인가? 화폐수량설은무엇인가? 화폐수량설은인플레이션을어떻게설명하는가? 인플레이션은왜문제가되는가? 1 인플레이션이란? 8.3 인플레이션은물가수준이지속적으로상승하는것이다. 높은물가수준과는구별되어야한다. ( 참고 : 디플레이션 ). 인플레이션이란물가의전반적인상승을의미하지몇몇품목의커다란상승은다루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1DBB7CEB9FA5FC0E7C1A4C0A7B1E2C0C75FB9E8B0E6B0FA5FC0FCB8C15F28B1E8C1A4BDC4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1DBB7CEB9FA5FC0E7C1A4C0A7B1E2C0C75FB9E8B0E6B0FA5FC0FCB8C15F28B1E8C1A4BDC4292E BC8A3C8AF20B8F0B5E55D> 2011 년한국경제연구학회추계정책토론회발표논문 글로벌재정위기의배경과전망 2011.11.1. 김정식 ( 연세대경제학부 ) 1 I. 글로벌재정위기의배경 1. 글로벌금융위기와 글로벌재정위기의비교 글로벌재정위기 : 미국과유럽의국가부채증가로인한세계적경기침체와금융부실로인한금융시장의불안 글로벌금융위기 : 미국과세계의금융회사의부실증가 유사점과차이점 - 긴축정책으로인한세계적경기침체와금융회사부실로인한유동성부족가능성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1 장 경제성장이론 학습목표 1. 경제성장의개념을이해한다. 2. 솔로우의경제성장모형을학습한다. 3. 내생적성장이론을개관한다. 학습순서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자본축적과경제성장 자본의황금률 인구의성장과기술진보 솔로우성장모형의한계 내생적경제성장이론 31-1.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C1A63130C0E520BBFDBBEAB0FA20BAF1BFEBC7D4BCF62E687770> 제 0 장생산과비용함수 (http://blog.daum.net/ecom ania) 0 제0장생산과비용함수 핵심 기출문제. 완전경쟁시장에서생산하고있는한기업의한계비용() 과평균고정비용() 이다음과 같다. ( 는이기업의생산량이다.), 시장균형가격이 6 일때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CPA 08) 평균수입은 고정비용은 6 이다. 이다. 생산량이증가하면평균고정비용은감소한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강의노트 경제학원리 (II) 강의노트 경제학과담당교수손양훈 tel: 032-770-8537 e-mail: yhsonn@incheon.ac.kr homepage : http://www.inchon.ac.kr/~yhsonn 이자료는경제학과에개설된경제학원리 (II) 과목을수강하는사람들을위하여작성된강의용보조자료이므로허락이나협의없이인용하거나전제할수없습니다. 제 23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ww.kiep.go.kr 137-747 서울시서초구염곡동 300-4 2006 년 5 월 23 일 제 06-14 호 원화환율어디까지떨어질것인가? 양두용국제거시금융실연구위원 (yangdy@kiep.go.kr, Tel; 3460-1227) 오용협국제거시금융실부연구위원 (yho@kiep.go.kr, Tel; 3460-1022) 이인구세게지역연구센터중국팀부연구위원

More information

ㅈ Issue Analysis [ 현황 ] 연초위안화환율은중국인민은행의기준환율수준에따라급등락 새해들어외환시장개장전발표되는위안화기준환율이전일시장환율종가를크게벗어나는수준으로고시되면서환율변동성이확대 - `15 년 8/11 일산정방식변경 * 이후소폭에그쳤던기준환율과전일시장종가

ㅈ Issue Analysis [ 현황 ] 연초위안화환율은중국인민은행의기준환율수준에따라급등락 새해들어외환시장개장전발표되는위안화기준환율이전일시장환율종가를크게벗어나는수준으로고시되면서환율변동성이확대 - `15 년 8/11 일산정방식변경 * 이후소폭에그쳤던기준환율과전일시장종가 중국인민은행의기준환율운용방식에대한평가 Summary 15 January 216 이상원, 김용준 (375-6211, 6212) [ 현황 ] 연초위안화환율은인민은행의기준환율수준에따라급등락 새해들어외환시장개장전발표되는기준환율이전일시장환율종가를크게벗어나는수준 (`15 년일평균.5% `16 년.22%) 으로고시되면서환율변동성이확대 기준환율의전일시장환율대비이탈정도와위안화지수

More information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지대 (R ) S 0 R 0 +T R 0 E 0 D 0 0 L 1 L 0 토지서비스량 (L ) 지대 (R ) E 2 R 2 E 1 R 1 R 0 E 0 D 1 D 0 0 주거용지 L 0 L 1 농업용지 O 0 주택매매가격 (V) FS V 0 V 0 0 H 0 L 0 주택스톡증가 ( H) 주택매매가격 (V) D1 SS0 SS1 SS1 SS2 SS2 D2

More information

해외시각 한국경제

해외시각 한국경제 성장잠재력, 부채와고령화대응이주요과제 31 May 2016 김경빈, 문병준 (3705-6161, 6208) Summary [ 경제정책 ] 부채와고령화의관리를통한성장잠재력확충이향후주된정책과제 (Morgan Stanley) ( 현황 ) 가계부채와기업부채가여타아시아신흥국에비해높은수준이며, 고령화로인구부양비율은 2012 년이후빠르게상승하면서성장잠재력을제약 ( 성장전망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1. A기업의생산함수는 Q = L + 2K이다 (Q는생산량, L은노동, K는자본, Q>0, L>0, K>0). 생산량이일정할때 A기업의한계기술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은? < 노무2011> 1 노동과자본의투입량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노동의투입량이증가하면한계기술대체율은증가한다.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35% 30% 25% 20% 15% 10% 5% 0%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2004 2006 2008 EURO 일본미국중국 국물가 국산업생산 국물가 국산업생산 국물가 산업생산 2 7 US Long Int. Rate Korea CPI Response ( 미국 ) ( 중국 ) ( 유로 ) ( 일본 ) 1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8F1C2F7BFDC20C0A7BFF82E687770>

<B8F1C2F7BFDC20C0A7BFF82E687770> 최근경상수지추이의분석과전망 연구위원이항용 연구위원김현욱 1. 문제의제기 내수회복과원화가치상승으로경상수지흑자가빠른속도로축소되고있음. 25년중경상수지흑자는 24년 (282억달러) 에비해 116억달러감소한 166억달러를기록했으며, 금년들어서는 1~2월중경상수지가 6.7억달러의적자로반전 상품수지흑자폭은 1~2월중 23.4억불로감소 서비스수지적자폭도점차확대되어금년 1~2월중에는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강의노트 ( 2 3 거시경제학의연구과제 1. 완전고용과물가안정 2. 국제수지균형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 : 일정기간동안한나라와다른나라사이에이루어진모든대외거래 의결과 국제수지의적자가누적

거시경제학강의노트 (  2 3 거시경제학의연구과제 1. 완전고용과물가안정 2. 국제수지균형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 : 일정기간동안한나라와다른나라사이에이루어진모든대외거래 의결과 국제수지의적자가누적 거시경제학강의노트 (http://blog.daum.net/ecomania) 1 7 제 7 장거시경제학의기초개념 제 1 절거시경제학의의의 1 거시경제학의등장 대공황 보이지않는손 세이의법칙 2 거시경제학의정의 거시경제학 : 국가경제전체의안정과성장을위한경제정책을연구하는학문 총체적인, 집계 (aggregated) 미시에서는화폐의역할이무시되나, 거시는물가수준이중시 거시경제학강의노트

More information

Professor Park Jong Sup

Professor Park Jong Sup Macroeconomics -Lecture notes for undergraduate students- Instructors's Resources for use with Macroeconomics Seventh Edition by N. Gregory Mankiw 2010-2 - 1 - 제1장 과학으로서의 거시경제학 1-1 거시경제학자는 무엇을 연구하는가? 경제의

More information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2. 소득변화와수요변화 그림 5-6 소득증대로인한예산선의이동 x2 ' p 2 p 2 B ' > A C O ' x 2. 그래프를이용한소득 - 수요변화의분석 정상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증가하는재화 열등재 ( 하급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감소하는재화 그림 5-7 정상재와열등재 x2 ' p 2 p 2 B A E C O ' x (a) 두재화모두정상재인경우 그림 5-7

More information

수정보고서(인쇄용).hwp

수정보고서(인쇄용).hwp 발행물등록번호 : 11-1270000-000585-14 2009 법무부용역보고서 2009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연구기관 _ 한국경제학회 2009. 12. 제 1 장서론 1 국가경쟁력강화를위한외국인력유치정책방향 6,000 5,000 4,000 3,000 2,000 1,000 0 2010 2012 2014 2016 2018 2020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월 FOMC회의 결과 들어가며 미연준의 유동성 공급 시작 미연준의 유동성 공급축소 준비 9월 FOMC회의 9월 FOMC회의 결과 엘런의장의 기자회견 내용 금융시장 변화 신흥국 시장은? 향후 전망은? 들어가며 미국의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 으로 풀린 유동성을 줄이는 긴축 정책을 위한 시기가 다 가오고 있어 미국의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인 QE1,2,3, OT로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0E6C1A6C4DAB8E0C6AE20C0CFC0CEB4E720B1B9B9CEBCD2B5E6C0C720C0E5B1E2C0FCB8C15F F2E646F63>

<4D F736F F D20B0E6C1A6C4DAB8E0C6AE20C0CFC0CEB4E720B1B9B9CEBCD2B5E6C0C720C0E5B1E2C0FCB8C15F F2E646F63> Daishin Economic Research Institute Economic Comment 4 Jan 21 일인당국민소득의장기전망 Economist 김윤기 (769-363) mackyg@deri.co.kr 우리나라의일인당국민소득은 27 년사상처음 2만달러대에진입하였으나글로벌금융위기로 28~9 년두해연속 2만달러아래로추락해국민들의평균적인생활수준이후퇴함. 당사의분석에따르면,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60405_환율 거친 균형-1_c6ABMxOjw4V9AVzJdeie

Microsoft Word - 160405_환율 거친 균형-1_c6ABMxOjw4V9AVzJdeie 216. 4. 5 달러화 강세 여건 변화, 원/달러 환율은 1,1~1,25원 범위에서 안정 Economist 임동민 771_911 dmlim27@iprovest.com 글로벌 외환시장, 수 년간 진행된 달러화 강세 마치고 균형점 도달. 유로/엔/위안/원화 추세 적 평가절하 종료 및 환율 변동성 완화될 것. 균형적인 원/달러 환율 수준은 1,1~1,2 원으로

More information

12월말위안 / 달러환율이 7위안에근접하는수준으로상승하고중국외환보유액도빠르게감소하면서위안화환율불안에다시관심이집중 Ÿ 위안 / 달러환율이 16.10월초 6.67위안에서 16.12월말 6.96위안까지 4.4% 상승하며 08.6월이후최고치를기록 - 다만, 1월들어서는 1.3

12월말위안 / 달러환율이 7위안에근접하는수준으로상승하고중국외환보유액도빠르게감소하면서위안화환율불안에다시관심이집중 Ÿ 위안 / 달러환율이 16.10월초 6.67위안에서 16.12월말 6.96위안까지 4.4% 상승하며 08.6월이후최고치를기록 - 다만, 1월들어서는 1.3 위안화환율불안의배경과시사점 우리금융경영연구소금융연구실 2017. 1. 31 16.4Q 위안 / 달러환율이빠르게상승하고, 중국외환보유액은계속감 소하면서 16 년초와같은위안화환율상승과외환보유액감소의악순환 및그에따른국제금융시장변동성확대가능성이대두 최근의위안 / 달러환율상승은, 16 년초부터중국이사실상의달러준페 그제에서벗어나달러화가치의변동이위안 / 달러환율에그대로반영된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국제통화제도 (international monetary system) 란? 국제통화 (international money) 교환수단, 가치척도및가치저장수단등의화폐기능을국제간결제에자유롭게통용할수있는통화 국제통화의역할 화폐기능민간부문통화당국 교환수단 가치척도 가치저장수단

국제통화제도 (international monetary system) 란? 국제통화 (international money) 교환수단, 가치척도및가치저장수단등의화폐기능을국제간결제에자유롭게통용할수있는통화 국제통화의역할 화폐기능민간부문통화당국 교환수단 가치척도 가치저장수단 제 9 장국제통화제도 : 1870 년 ~ 현재 이기성 국제통화제도 (international monetary system) 란? 국제통화 (international money) 교환수단, 가치척도및가치저장수단등의화폐기능을국제간결제에자유롭게통용할수있는통화 국제통화의역할 화폐기능민간부문통화당국 교환수단 가치척도 가치저장수단 거래통화 (vehicle currency)

More information

국제경제학 2004년시행제48 회행정고등고시( 행정 공안직) 제2차시험 제 응시번호 : 성명 : 1 문. 최근들어경제통합이세계적으로급속히확산되면서, 우리나라도외환위기직후 98년부터대외통상정책을다자주의중심에서지역무역협정도중시하는방향으로재정립하였다. 이러한배경하에서다음질문에답하시오. ( 총 40 점) 1) A, B, C 3국중 A국과 B 국이자유무역협정을체결하는경우,

More information

경기순환 동안의 평균 를 중립적인 금리수준으로 볼 수 있다. 립적인 수준보다 낮게 유지할 것이고 그러면 성 장률과 물가상승률은 높아질 것이다. 반대로 경기가 과열징후를 보여 정책금리를 중립적인 수준보다 높이면 성장률과 물가는 하락할 것이 다. 이런 점에서 중립적인 실질

경기순환 동안의 평균 를 중립적인 금리수준으로 볼 수 있다. 립적인 수준보다 낮게 유지할 것이고 그러면 성 장률과 물가상승률은 높아질 것이다. 반대로 경기가 과열징후를 보여 정책금리를 중립적인 수준보다 높이면 성장률과 물가는 하락할 것이 다. 이런 점에서 중립적인 실질 경기 중립적 정책금리 수준 현재의 경기회복세가 이어져 향후 우리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성장하면, 물가안정을 위해 정책금리는 점차 중립적인 수준으로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 중립적인 정책금리 수준은 실질로는.% 내외, 명목으로는 % 내외로 추정된다. 정성태 책임연구원 st@lgeri.com 8 - - 년 분기 우리경제가 전년동기 대비 8.% 성장하고,

More information

(2013) 원샷 123 경제학 ( GNI( 소득지표 ) 와 GDP( 생산지표 ) (1) GNI 도입배경 : 1 개방화가진전되면서실질 GDP 와생산활동으로획득한소득의실질적인구매력간에차이가발생함 2 실질

(2013) 원샷 123 경제학 ( GNI( 소득지표 ) 와 GDP( 생산지표 ) (1) GNI 도입배경 : 1 개방화가진전되면서실질 GDP 와생산활동으로획득한소득의실질적인구매력간에차이가발생함 2 실질 (2013) 원샷 123 경제학 (http://blog.daum.net/ecomania) 137 66 원샷 123 경제학 GDP 개념과국민소득측정 1. GDP (1) 개념 1 일정기간동안 유량, 1년 2 한나라국경안에서 속지주의개념 3 생산된 그해생산된것만 ( 중고차, 골동품제외 ) 4 최종생산물 이중계산방지 5 시장가치 시장에서거래된것만 (2) GDP 디플레이터

More information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u 무차별곡선이론 ( 서수적효용이론 ) è 서수적효용 (ordinal utility) 개념하에서소비자이론을 설명하는이론 è 무차별곡선이론에서는주로무차별곡선과예산제약선 (= 가격선 ) 을이용하여소비자이론을설명함. è 1900 년대이후발전 è 경제학자 : 파레토 (V. Pareto), 에지워드 (F.Y. Edgeworth), 슬루츠키 (E.

More information

표1~4

표1~4 vol. 113 CONTENTS 1 2 3 4 5 6 7 05 09 11 14 15 17 18 1 2 3 4 5 청와대 정책소식 3 통합무역정보서비스 를 활용하세요 기업이FTA를활용하여수출할때필요로하는정보를원스톱으로제공하는 통합무역정보서비스(트레이드내비 TradeNAVI)를운영하고있습니다. 트레이드내비는 수출기업이 효과적으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흥국 경제 및 신용위험 전망– 부정적 흐름 속에서도 연쇄위기 가능성은매우 낮음

2016년 신흥국 경제 및 신용위험 전망– 부정적 흐름 속에서도 연쇄위기 가능성은매우 낮음 2015.12.18. 2016년 신흥국 경제 및 신용위험 전망 부정적 흐름 속에서도 연쇄위기 가능성은 매우 낮음 Summary 2015년은 1차상품 가격 폭락이 신흥국 경제에 큰 충격을 준 한 해 - 1차상품 가격폭락, 중국의 경기 둔화, 외국인 자금 이탈에 대한 우려가 투자 및 소비심리를 위축시키면서 성장률이 전반적으로 하락 그러나, 큰 폭의 성장률 하락이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 ) Tue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0. Emerging Monitor 글로벌투자전략최진호 (2-768-418) jinho.choi@dwsec.com 펀더멘탈보다공포심리가지배하는신흥국불안 < 오늘의차트 >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등락률과 CDS 금리변화 (%,bp) 3. 2 2. 1 1.. - -1. 8 월 24 일전일비주가등락률 8 월 24 일 CDS 상승폭 8 월 24 일주요신흥국들의주가지수가모두큰폭으로하락했음.

More information

<28C6EDC1FD29BFACB1B8BAB8B0EDBCAD31302D30362E687770>

<28C6EDC1FD29BFACB1B8BAB8B0EDBCAD31302D30362E687770> 연구보고서 10-06 우리나라의환율변동요인분석과안정을위한정책방향 윤덕룡 오승환 김소영 우리나라의환율변동요인분석과안정을위한정책방향 연구보고서 10-06 우리나라의환율변동요인분석과안정을위한정책방향 윤덕룡ㆍ오승환ㆍ김소영 서언 1997년외환위기, 2008년글로벌금융위기를거치면서환율안정은한국경제의가장중요한이슈로여겨지고있습니다. 환율은수출입을통해실물부문에영향을미치며,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

- 미래기대산출량증가 ( ) C ( S ) 재화시장균형시장이자율상승으로 우향이동 - 부증가 (W ) 마찬가지로 우향이동 - 정부지출증가 (G ), 우향이동 - 조세증가 (T ), 변화가없거나좌향이동 (1 변화가없으려면늘어난세금으로언제인가 는감세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수있으므

- 미래기대산출량증가 ( ) C ( S ) 재화시장균형시장이자율상승으로 우향이동 - 부증가 (W ) 마찬가지로 우향이동 - 정부지출증가 (G ), 우향이동 - 조세증가 (T ), 변화가없거나좌향이동 (1 변화가없으려면늘어난세금으로언제인가 는감세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수있으므 9. Th -/AD-AS o: A Gna Famok fo acoconomic Anaysis O - 모형은 J.R.Hicks 가 J..Kyns 의 < 일반이론 > 의주요내용을설명하기위해도입 - Hicks 는물가수준이고정되어있다고가정 - - 은케인즈학파에의해도입되어물가수준이고정이라고가정하기때문에고전학파들은거부감을갖으나고전학파이론이나케인즈학파이론설명에유용하게사용될수있음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시장조사 12-29 이동전화서비스요금체계개선방안 한국소비자원시장조사국 - 목차 - - 표목차 - - 3 - - 1 - - 2 - 표 2-1 이동전화가입자수 - - 26,497,267 26,516,938 - - 55,449 308,069 24,269,553 25,705,049 26,552,716 26,825,007 - - 16,249,110 15,927,205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 사례 > ABC 기업이 6 월 1 일에원가가 1800 만원인제품을 2 만달러에 50 개수출하는계약을체결하고수출 대금 100 만달러를 6 개월후인 12 월 1 일에받기로했다고하자. 이때환율은달러당 1,000 원이어서 수출가격 2 만달러는매출액이윤율 10% 가반영되어결정된가격이다. 국내이자율 개월 개월 선물환율 현물환율 미국이자율 개월 개월 유효매도가격 계약시점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해외지역정보 중남미 최근 IMF의 대 중남미 금융지원 현황 및 향후 전망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 대한 IMF 금융지원 사례 발생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중남미 국가들의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대미 수출, FDI, 대외원조 등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대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엘살바도르, 멕시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상당수의 중남미 국가들이 IMF에 금융지원을

More information

두역선택을해소하기위한방안이다. 문 4. X축이소득이고 Y축이물가인평면에서우하향하는총수요곡선을도출할때이용할수있는이론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화폐수량설 2 IS-LM모형 3 합리적기대가설 4 실질잔고효과 ( 또는피구효과 ) 정답 : 3 해설 : 합리적기대는총공급곡선의형태와

두역선택을해소하기위한방안이다. 문 4. X축이소득이고 Y축이물가인평면에서우하향하는총수요곡선을도출할때이용할수있는이론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화폐수량설 2 IS-LM모형 3 합리적기대가설 4 실질잔고효과 ( 또는피구효과 ) 정답 : 3 해설 : 합리적기대는총공급곡선의형태와 경제학봉책형 정병열 ( 現웅진패스원한교고시학원경제학전임교수 ) 문 1. 완전경쟁시장에서장기에기존기업의탈퇴와신규기업의진입이동시에이루어지고있을때시장가격의수준은? 1 기존기업의한계비용보다낮다. 2 기존기업의평균비용보다낮다. 3 신규기업의한계비용보다낮다. 4 신규기업의평균비용보다낮다. 해설 : 장기에기존기업의탈퇴와신규기업의진입이이루어지고있다는것은기존기업이손실을보는상태이고,

More information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2019.2.12.(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 ), ( ),, CPI, (3, 5 10 ), (10, BBB ), (30 ),,,, VIX 16 o, *,, 12 *,,,, (baseline),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여현실화한다. 1. 정부부문의도입 - 민간의활동으로경기변동 => 정부가개입하여조정 = 거시경제안정화정책

More information

weekly preview Macro Highlights 미국개인저축률 4% 이상, 소비를지연시킨다는의미 Economist 임동민 02) 월들어미국경제지표가차츰개선되고있어하반기경기회복기대감을갖

weekly preview Macro Highlights 미국개인저축률 4% 이상, 소비를지연시킨다는의미 Economist 임동민 02) 월들어미국경제지표가차츰개선되고있어하반기경기회복기대감을갖 212. 8. 23 Macro Highlights 미국개인저축률 % 이상, 소비를지연시킨다는의미 Economist 임동민 2) 3777-892 dmlim@kbsec.co.kr 7 월들어미국경제지표가차츰개선되고있어하반기경기회복기대감을갖게한다. 다음주발표되는지표중, 7 월개인소득증가율이소비증가율을상회하는것으로나타나는데고용회복에기인한결과로판단된다. 다만소비증가율자체는부진하며,

More information

LG Business Insight 1274

LG Business Insight 1274 LGERI 리포트 빨라진 원화강세 한국경제 위협한다 이창선 연구위원 cslee@lgeri.com 이근태 수석연구위원 gtlee@lgeri.com 1. 원화절상의 배경 2. 향후 환율변화 방향 3. 원화절상의 경제적 영향 대규모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되고 외국인 투자자금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원화가 큰 폭의 강 세를 보이고 있다. 하반기 들어 전 세계 주요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구원, 아시아금융학회 위안화평가절하가능성과한국경제에미치는영향 2015.9.21. 지만수 jmansoo@kif.re.kr 1 목차 1. 중국의환율제도변화 : 제도 / 절하 2. 기존환율제도의문제점 3. 향후환율변화의기준과방향 4. 우리경제에미치는영향 1 1. 중국의환율제도변화 : 제도 / 절하 8 월 11 일인민은행 위안 - 달러매매기준율고시개선에관한성명

More information

1장

1장 6 GDP 와 GNI 의개념과 GDP 와 GNI 의차이가발생하는이유를기억하자.( ) 고유가로교역조건악화 국민소득은 ` 정체 ` 지난 1 분기국내총생산 (GDP) 은전기대비 1.3% 증가했다. ( 중략 ) 하지만경제성장을체감하기어렵다는국민이많다. GDP 가증가했 는데도국민소득은오히려감소했기때문이다. 유가급등이 GNI 감소주원인한국은행은지난 1분기실질국민총소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화폐금융과경제활동 9 장 통화수요이론 고전적화폐수량설 케인즈의유동성선호이론 프리드만의신화폐수량설 고전적화폐수량설 통화수요이론 : 고전적화폐수량설 (classical quantity theory of money), 케인즈의유동성선호이론 (liquidity preference theory), Friedman 의신화폐수량설 (new quantity theory o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