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2 제 27 장 거시경제학의 조류와정책논쟁

3 학습목표 1. 고전학파와케인즈학파의거시경제학을정책적측면에서비교 분석할수있다. 2. 통화주의의거시경제학을개관한다. 3. 새고전학파와새케인즈학파의정책적주장을비교 분석할수있다. 4. 정책의적극성, 자유재량적경제정책, 정부부채에관한학파간논쟁의핵심을이해할수있다.

4 학습순서 고전학파의거시경제학 케인즈학파 통화주의 새고전학파 새케인즈학파 경제정책의적극성에관한논쟁 자유재량적경제정책에관한논쟁 정부부채에관한논쟁

5 27-1. 고전학파의거시경제학 (1) 노동시장과총공급 : 고전학파는노동수요와노동공급이모두완전히실질임금에의해결정된다고가정하고있다. 이가정은화폐환각 (money illusion) 이존재하지않음을의미하며노동의수요와공급이일치하여항상자동적으로노동시장의완전고용이달성됨을뜻한다. 그러므로팽창적금융정책을쓰더라도고용량에는아무변화가초래되지않으므로총공급곡선도수직선의형태로나타나게된다는것이다.

6 (2) 고전학파의 2분법 (Classical dichotomy) : 고전학파거시모형에따르면, 통화공급은화폐로측정한명목임금과명목소득등의명목변수와물가에영향을미치지만실질임금과실질임금등의실질변수에는영향을미치지못하는데, 이와같은실질변수와명목변수의이론적분리를고전학파의 2분법이라한다. 그리고실질변수와화폐사이의비연관성을화폐의중립성 (monetary neutrality) 이라한다. 고전학파이분법과화폐의중립성은 공급이스스로의수요를창출한다 는세이 (J. B. Say) 의법칙과마샬 (A. Marshall) 의화폐수량설과함께고전학파의핵심적거시경제이론이다.

7 (3) 경제정책의효과 : 고전학파의이분법에따르면, 통화량에따라물가수준이결정되고어떠한금융정책도실질변수에는영향을미칠수없다. 그리고고전학파이론에따르면정부의팽창적재정정책은이자율을상승시켜서민간투자를위축시키는구축효과에의해물가만상승시키고실질변수에는아무영향을주지못한다. 따라서고전학파경제학자들은정부에의해이루어지는인위적경제정책의효과를부정하며경제가시장의자율적조정기능에의해운영되어야한다는입장을취하고있다.

8 27-2. 케인즈학파 (1) 노동시장과총공급 : 케인즈학파 (Keynesian School) 는사람들이불완전한정보에의해발생하는화폐환각속에서경제행위를한다고가정하고있다. 즉, 생산자에의해이루어지는노동의수요는실질임금에의해결정되지만, 노동자에의한노동의공급은명목임금에의해결정된다는것이다. 그리고임금은완전히신축적이지못하고특히하방경직적경향이있으며, 따라서비자발적실업이존재할수있다는입장이다. 명목임금이상승하면노동의공급이증가하여고용수준이증가하게되므로총공급도증가한다. 그러므로케인즈학파의총공급곡선은고전학파와는달리우상향의곡선이다

9 (2) 재정정책과금융정책의효과 : 케인즈학파는 장기 는분석가치를인정할수없을정도로긴기간이므로장기균형에는관심을두지않고현재의경제적불안정을해소하는것이중요하다는입장을취하고있다. 거시경제의미조정 (fine tuning) 이란경제안정을달성하기위해서는총수요정책을적극적으로사용해야한다는것이다. 케인즈학파는경제정책으로금융정책과재정정책이모두효과적이지만재정정책을더선호한다. 그이유는금융정책이정책시행과정책효과의시차가크며, 금융정책에의한금리조정이투자와소비에의미있는변화를초래하지못한다는데있다. 이와는달리재정정책, 특히정부구매의확대정책은그자체가국민소득의구성요소이기때문에시차없이경기부양효과를발생시킨다는이유로케인즈학파가선호한다. 그리고정부지출이증가에의한금리상승이투자와소비에미치는효과가크지않기때문에구축효과는무시할정도라고주장한다.

10 (3) 총수요관리정책의한계 : 1970년대세계석유파동이일어나기전까지케인즈학파의총수요관리정책은거의모든시장경제국가가수용한정책수단이었다. 그러나이정책은석유파동으로인해발생한공급충격 (supply shock) 에대한해결책을전혀제시하지못하여그효과의한계를노출하였다. 세계석유파동때문에발생한 1970년대의스태그플레이션은시장경제국가들이완전고용을위한총수요정책보다는오히려총공급을회복하는공급정책과물가상승억제에관심을가지게되는계기를마련하였다.

11 27-3. 통화주의 (1) 통화주의 (Monetarism) 의기본명제 : 프리드만 (M. Friedman) 등을대표적학자로하는통화주의가제시하는 3가지명제 (propositions) 는다음과같다. 1 명목GDP의변화를초래하는가장중요한요인은화폐공급의변화이다. 2 장기적으로물가가조정되어서경제는완전고용수준의생산량으로접근하는경향이있다. 3 단기에서금융정책과재정정책의변화는실질GDP에영향을미치지만, 시간이흐를수록이효과는예측할수없고기대할수도없게된다.

12 (2) 자연실업률가설 (natural rate hypothesis) : 프리드만이제시한것으로서, 경제는장기적으로자연실업률의국민소득수준으로수렴된다는가설이다. [ 그림 27-1] 과같이통화당국이경제상황에따라통화량을임의로조절하는재량적 (discretionary) 통화정책을쓰는경우에단기적으로는필립스곡선의 A점에서 B로이동하여자연실업률을낮출수는있지만, 장기적으로는원래의수준으로복귀한다는것이다.

13

14 (3) 통화정책의장단기효과 : [ 그림 27-1] 과같이현재의경제가 A점에있는경우에통화당국이통화량을증가시키면단기적으로는실업률은 N 0 에 N 1 로낮아지는대신물가는 P0에서 P1로높아진다. 물가가상승하여실질임금이하락함으로써노동의수요가증가한다. 그러나노동자는단기적으로화폐환각에빠져서노동공급을줄이지않는다. 즉, 단기적으로는통화량을증가시키면, 고용수준과실질GDP가증가하는효과가발생한다. 그러나장기에는노동자들이실질임금이하락한것을인식하고노동의공급을줄여서, 고용수준은원래의수준으로환원되고실업률도 N 0 로다시증가한다. 즉, 통화량이증가한경우의장기균형은 C점이된다.

15 (4) 준칙주의 : 통화주의자는준칙 (rule) 에따르는통화정책을지지한다. 통화정책의준칙주의란경기변동이발생하더라도통화증가율을당초에정한대로일정하게유지하는것을뜻한다. 통화주의학파가재량적통화정책을지양하고준칙주의를옹호하는이유는다음과같다. 1 통화량의증가는장기적으로물가를상승시킬뿐이며실질소득이증가하거나자연실업률이낮아지는효과를발생시킬수없기때문이다. 2 통화주의자는시장의자율적조정기능을신뢰한다. 즉, 경제의자생력에의해경기침체는곧해결된다고믿는다. 3 정책의시행과정책의효과가발생하는시점사이에는상당한시차 (time lag) 가존재한다. 그러므로경제의자율적조정능력에의해경기침체가해소된후에재량적통화정책의효과가발생한다면, 이는경제의교란요인이된다는것이다.

16 (5) 통화주의의한계 : 70년대스태그플레이션이발생한시기에통화주의는많은나라의거시경제운영원리로사용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이후급격한통화신용제도의변화와새롭고다양한금융상품의출연에의해통화량의개념과범위가변하면서통화준칙을적용해야할통화지표가불안정해졌다. 따라서통화증가율을안정적으로유지해야한다는통화주의의주장이타당성을잃게되었다. 더욱이세계경제는인플레이션의위험이현저히감소한반면에경기침체가관심사가되고있기때문에통화주의는한계를드러내게되었다.

17 27-4. 새고전학파 (1) 합리적기대와새고전학파 (New Classical School) : 합리적기대란경제주체가현재이용가능한모든정보를이용하여기대를형성한다는것을의미한다. 동일한실수를반복할때마다발생하는오차를체계적오차 (systematic error) 라하는데, 합리적기대를하면체계적오차가발생하지않는다. 루카스 (R. E. Lucas), 사전트 (T. Sargent), 월리스 (N. Wallace), 배로 (R. Barro) 등이합리적기대를도입하여자유주의사상과고전학파경제학체계의부활을시도하였는데, 이들을합리적기대학파또는새고전학파라고부른다.

18 (2) 체계적정책의무용론 (policy ineffectiveness proposition) : 체계적 (systematic) 이란 알려진 또는 일정한규칙에따르는 의의미를가지는데, 새고전학파는체계적인총수요관리정책이단기에서조차도 실질 GDP 와고용수준에영향을줄수없다는논리를전개하고있다. 예를들어실업률이 α% 상승한경우에정책당국이통화량을 β% 증가시키는체계적정책을실시한다고하자. 통화량을증가시키는체계적정책은 [ 그림 27-2] 와같이총수요를 AD 0 에서 AD 1 로이동시키고물가를상승시킨다. 이로써실질임금이 감소하여노동수요가 L D 0 에서 L D 1 로증가하고노동공급은 L S 0 에서 L S 1 로감소한다. 결국고용량은 N 0 으로유지되고실질임금도원상태에서변하지않는다. 노동공급이증가함에따라단기총공급곡선도 SAS 0 에서 SAS 1 로이동하여물가만 P 0 에서 P 1 로상승시킬뿐실질국민소득은 Y 0 로변하지않는다. 결국경제주체가합리적기대를형성하고있는경우에체계적정책은장기뿐만아니라단기에서도실질 GDP 의상승효과를발휘할수없는데, 이를새고전학파의정책무용성정리라고한다.

19

20 (3) 인플레이션억제의희생율 (sacrifice ratio) : 인플레이션을억제하기위해서는실업의증가와생산의감소를감수해야하는데, 희생율이란인플레이션을 1% 낮추기위해포기해야하는실질GDP의백분율을의미한다. 합리적기대이론에따르면, 다음의두가지조건이충족된다면인플레이션억제의희생율이낮아질수있다. 1 기업과노동자의기대가형성되기전에인플레이션을억제하겠다는정책당국의발표가선행되어야한다. 2 노동자와기업이정부의발표를신뢰하여야한다는것이다.

21 (4) 비체계적정책 : 모든경제주체들이예상하지못한정책을정부가갑자기펴는경우에는정책적효과가발생한다는것이합리적기대학파의입장이다. 그러나이들이이와같은비체계적정책을옹호하는것은아니며, 오히려이런정책은정부에대한국민들의신뢰를상실하게하여희생율을높이는결과를초래하므로정부는항상신뢰성을유지하여국민들이믿고따르게해야한다는것이다.

22 (5) 새고전학파의한계 : 새고전학파이론에따르면, 미리예견된체계적정책을통하여낮은희생율로인플레이션을억제할수있다고한다. 그러나체계적정책을통한인플레이션억제정책이현실적으로는상당한경기침체를수반한다는비평을받고있다. 따라서새고전학파는이론체계가논리적임에도불구하고현실에대한설명력이떨어진다는비판을받고있다.

23 27-5. 새케인즈학파 (1) 새케인즈학파 (New Keynesian School) : 케인즈학파의이론은현실에대한높은설명력에도불구하고미시경제학적기초 (microeconomic foundation) 가부실하다는비판을받아왔다. 이에경제주체의합리적선택이라는미시적기초에입각하여경기변동과비자발적실업의원인이되는임금과가격의경직성등의거시경제체계를이론적으로설명하려는경제사조가등장하였는데, 이를새케인즈학파라고한다.

24 (2) 메뉴비용 (menu cost) 과총수요외부성 (aggregate-demand externality) : 메뉴비용이란음식점에서음식의가격을변경할때새로운메뉴를준비하기위해비용이드는것과같이기업이가격을조정하는데소요되는비용을의미한다. 메뉴비용때문에단기에서가격이즉각적으로조정되지않고경직적일수있다고일부학자들이주장하고있다. 이러한메뉴비용가설을지지하는학자들은가격의조절에외부효과 (externality) 가존재한다는입장을취하고있다. 한기업이가격을내리면시장의평균가격이아주조금낮아져서약간이나마실질화폐잔고가증가하게된다. 이로써 LM곡선이약간오른쪽으로이동하여총수요가증가하고, 이는다시모든기업의생산물에대한수요를증가시킨다. 이를총수요외부성이라하는데, 이경우에는적은메뉴비용도가격을비신축적으로만드는충분한요인이될수있다는것이다.

25 (3) 가격과임금조정의시차문제 : 여러기업이시차를두고가격을조정할때다른기업에앞서서가격을조정할기업들이상대가격의변화를회피하기위해가격변경을연기한다면, 이후에가격을조정할기업들도가격의조정을꺼릴가능성이있다. 따라서가격은비신축적으로서서히변하게된다. 그리고통화량이감소하는경우에노동자의명목임금은하락해야한다. 이경우에모든노동자의임금이비례적으로삭감된다면, 노동자는명목임금의하락을수용할것이다. 그러나노동자는일시적이라도자신의상대임금이하락하는것을꺼리기때문에가장먼저임금을삭감하는것을원하지않는다. 따라서임금이시차를두고결정되는경우에임금도비신축적으로조정된다는것이다.

26 (4) 조정실패 (coordination failure) 와가격의비신축성 : 한기업의가격조정에관한의사결정은여타기업의의사결정에영향을미친다. 예를들어통화량이감소하는경우에모든기업이가격의조정에성공하여모두가격을인하하여상대적으로높은이윤을획득할수있다. 반면에기업들이가격의조정에실패하여모두상대적으로낮은이윤을획득하는열등한결과가발생할수도있다. 이두가지중에서어떠한결과도발생할가능성이있으며, 현실적으로기업의수가증가할수록가격조정의가능성은점점낮아진다. 결과적으로기업간가격의조정실패로가격이비신축적으로조정된다는것이다.

27 (5) 비신축적임금의원인 ⅰ. 효율성임금 (efficiency wage) : 임금이높아질수록노동자의생산성이높아지는경우에, 기업이기업은이윤극대화를위해실질임금한단위당노동생산성이극대화되도록지불하는임금. 효율성임금은노동시장의균형실질임금보다높기때문에노동시장에서비자발적실업을발생시키는하나의원인이된다.

28 ⅱ. 노동시장의내부자 (insider) 와외부자 (outsider) : 내부자는노동시장에서취업상태에있는노동자이며, 외부자는현재실직상태에있는노동자를뜻한다. 내부자는임금협상에참여할수있지만, 외부자는임금협상에참여하는것이불가능하다. 따라서내부자는임금협상에서자신들의이익에만관심을두고임금계약을체결할것이므로, 임금은균형임금보다높은수준으로결정되고외부자들은계속적으로실업상태를지속하게된다는것이다. 이로써실업률의이력현상을설명할수있다.

29 ⅲ. 임금의암묵적계약 : 노동자와기업이모두위험기피자 (risk averter) 라면, 노동자는임금수준이다소낮더라도경기와관계없이일정하게임금을지급받는것을선호하고기업도일정하게임금을지급하는것을선호하여안정적인고용관계가유지될것이다. ⅳ. 고용의장기계약 : 노동자가이직하거나기업이새로운노동자를신규고용하는것은비용과위험이수반되므로, 노동자와기업은임금의장기계약을통해안정적인고용관계를유지하는것을선호하여임금이비신축적이라는것이다.

30 27-6. 경제정책의적극성에관한논쟁 (1) 적극적경제정책과수동적경제정책 : 외부적충격이어떻게경제에영향을주었는지이론적으로설명할수있으며이러한충격에어떤경제정책으로대응해야하는지판단수있기때문에, 다수의경제학자들은정부의적극적경제정책이필요하다고판단하고있다. 이러한입장의경제학자들은주로케인즈학파이며, 이들은경제안정화를위해적절한정책수단을사용하지않는것은옳지않다고주장하고있다. 그러나새고전학파의경제학자들은경제안정화를위한정부의적극적경제정책에대해비판적이다.

31 (2) 경제정책효과의시차문제 : 정책을입안하고정책이 효과를발휘하는데시차가존재하며그시차의길이를예측하는것이어렵기때문에경제정책의시행은복잡해진다. * 시차의종류 : 경제안정화정책의시행에서발생하는시차는다음의두가지로구분된다. 1 내부시차 (inside lag) : 경제에대한외부의충격과경제정책시행사이의기간. 외부로부터의충격을인지하고적절한정책을수립하여시행하는데시간이소요되기때문에발생한다. 2 외부시차 (outside lag) : 정책의시행과경제정책이영향을발휘하는사이의기간. 시행된정책이소비와투자, 고용과물가등에즉각적으로영향을미치지못하므로이시차가발생한다.

32 ⅱ. 재정정책과금융정책의시차 : 재정정책은복잡한입법과정때문에내부시차의기간이대체로길다. 그리고금융정책은외부시차가긴특성이있다. 금융정책은이자율을변화시켜서투자에영향을미치는데, 기업들은이보다앞서투자계획을수립하므로외부시차가길게된다. 수동적경제정책을옹호하는학자들은이러한시차때문에안정화정책이오히려경제를더욱불안정적으로만든다고주장한다. ⅲ. 자동안정화장치 (automatic stabilizer) : 계획된정책변화없이자동적으로경제를부양하거나안정화시키는정책. 누진소득세와실업보험등이이에속한다. 자동안정화장치는내부시차가없는재정정책이라는특징이있다.

33 (3) 경제예측의문제 : 경제정책은상당한시차를두고효과가나타나므로안정화정책이성공하기위해서는미래의경제상황을정확히예측하는능력이필요하다. 경제를예측하는예측모형과이에포함된모든변수들이타당한경우에만예측이유효할것이다. (4) 루카스의비판 (Lucas critique) : 루카스 (Robert Lucas) 는경제학자들이가진지식에한계가있으며특히사람들이미래에대한기대를어떻게형성하는지에대해지식이충분치않다는것을지적하였다. 정책의효과를평가하는전통적방법은기대에대한정책의충격을적절히고려하지않았다는견해를루카스의비판이라한다.

34 (5) 경제정책에대한역사적기록 : 경제가외부적충격을받았을때적극적인경제정책으로이를효과적으로극복할수있었던역사적인예가있었느냐에따라적극적경제정책또는수동적경제정책을선택하는것이합리적이다. 그러나역사적기록도안정화정책에대한논쟁을해결하지못한다. 적극적경제정책의옹호론자들은 1920년대말에발생한세계대공황은민간지출의대규모위축이그원인이므로총수요를촉진하는정책을실행했어야한다고주장한다. 그러나수동적경제정책의옹호론자들은통화공급이대규모로감소하여불황이발생했다고하며, 세계대공황을적극적경제정책의부정적결과로해석하고있다.

35 27-7. 자유재량적경제정책에관한논쟁 (1) 준칙적경제정책과자유재량정책 : 정책입안자가여러상황에따라어떤정책을수립할지미리밝히고이에따라정책을집행한다면, 정책이준칙에따라시행되는것이다. 그러나정책입안자가주어진상황을판단하여적합한정책을자유롭게선택할수있다면, 정책은자유재량적으로시행되는것이다. 자유재량정책의옹호론자들은자유재량정책이여러가지예측할수없는상황에대응하여정책입안자들에게유연성을줄수있다고판단하고있다. 그러나준칙적경제정책을주장하는학자들은정치와정책입안자에대한불신과자유재량정책의동태적비일관성때문에정해진준칙에따라경제정책이시행됨으로써정책성과가향상된다는입장을취하고있다.

36 (2) 정치와정책입안자에대한불신 : 정치인들이거시경제학을이해하는데충분한지식을갖지못하며정책입안자가거시경제정책을기회주의적으로사용할수있기때문에일부의경제학자들은정치영역의밖에서경제정책이결정되는것이바람직하다고주장한다. (3) 자유재량정책의시간비일관성 (time inconsistency) : 정책입안자가주어진상황에최적의정책을시행하더라도장기적으로는자유재량적정책은일관성을상실한다는것. 따라서정책의일관성을유지하기위해서는정책입안자가정책을입안할때정해진준칙에따른다고약속하는것이다. 그러므로자유재량적정책보다는준칙에입각한정책이보다바람직하다는것이새고전학파의입장이다.

37 27-8. 정부부채에관한논쟁 (1) 정부구매 (government purchase) 의재원조달방법 : 정부구매의재원을조달하는방법은다음의 3가지이다. 첫째가조세를통한방법이고, 둘째가중앙은행이나외국으로부터자금을차입하는방법이며, 셋째가국공채발행을통한민간차입이다. 둘째와셋째방식은적자재정을통해재원을조달하는것으로서, 발생한부채는언젠가는국민의세금으로상환해야한다는점에서시간적차이가있을뿐이며첫째방법과근본적인차이가없다.

38 (2) 전통적견해 : 정부부채는과거로부터의재정적자가축적되어합산한것을의미하며, 재정적자 D는정부구매 G와순조세 T의차액 G-T이다. 정부부채는재정정책의원천으로서, 재정정책이경제안정화에기여한다는것이전통적견해이다. 조세를삭감하면재정적자가증가하는데, 조세의삭감은소비지출을증대시키며총수요곡선의우측이동을초래한다. 가격이비신축적인단기에서는총수요가증가함에따라생산량이증가하고실업률은낮아진다. 그러나장기에서는소비가증가함에따라저축이감소하고저축의감소는이자율의상승을초래하여투자를위축시킨다. 따라서생산량과실업률이자연율의상태로되돌아가고결과적으로물가만상승시킨다는것이다.

39 (3) 리카디언등가 (Ricardian equivalence) : 정부부채를증가시키는팽창적경제정책이민간의소비지출을증가시키지못한다는견해가있다. 즉, 정부의현재지출이증가한다는것은장기적으로균형예산을맞추기위해언젠가미래에조세가증가한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현재의지출증가는미래의조세증가를초래하여장기적으로는아무런실질적이득이없다는것이다. 이러한견해에대해전통적견해는다음세대의희생으로현재세대의소비가확대되는효과가발생한다고주장한다. 그러나리카디언등가의견해를옹호하는학자들은장래세대는현세대의자손이므로자손들에대한증여나유산상속을통해현세대가현재의국가부채에대비하여미래세대의소비를배려한다고주장한다. 그런데현세대가미래세대의조세의무를고려하지않는다면, 국가부채는세대간부를재분배하여소비를변화시킬수도있다.

40 (4) 재정적자의측정 : 재정적자는정부의전반적부채의변화를 정확하게반영하여야하지만, 이를정확히측정하는것은다음의 4 가지문제로간단하지않다. i. 인플레이션 : 정부부채도여타의거시경제변수와같이실질기준으로측정 되어야지명목기준으로측정되어서는안된다는것이지배적견해이다. 인 플레이션을고려하지않는재정적자는실제보다과대평가되어측정된다. ⅱ. 자본예산 (capital budgeting) : 재정적자를정확히측정하기위해서는정부의채무뿐만아니라자산까지고려하는것이타당하다는것이다수경제학자들의입장이다. 이와같이부채뿐만아니라자산까지고려한예산을자본예산이라한다. 자본예산은정부부채의측정에관한현재의제도보다월등히타당하지만, 너무복잡하여실제로시행되기어렵다는단점이있다.

41 ⅲ. 계산되지않은부채 : 공무원의연금과장래의사회보장지급액 등은재정적자에포함되지않는다. 그리고민간신용에대한정부보증은 액수가명확하지않기때문에재정적자에포함되지않는다. ⅳ. 경기순환 : 경기의순환은법률과제도의변화없이재정적자의규모를변화시킨다. 개인과기업의소득세와실업연금등의자동안정화장치 (automatic stabilizer) 는경기의상태에따라정부지출을변화시킨다. 즉, 불경기에는재정적자의규모가증가하고호경기에는반대로축소된다. 따라서경기변동에따라주기적으로조정된재정적자가일반적인재정적자보다재정정책의방향을더효과적으로보여준다고많은경제학자들이주장하고있다. 퀴즈제시

42 퀴즈 ( 정답 4) 인플레이션의발생을염려하는모정당의국회의원이국민들에게 인플레이션을극복하는방법은물가상승에의해감소한구매력을충분하게보상할만큼정부가모든조세를인하하는것이다 라고말하였다면, 이말은옳은가? 그리고그이유는? 1 조세를인하함으로써인플레이션의파급효과를상쇄하여사람들이높아진물가를부담할수있기때문에옳은말이다. 2 조세의인하는승수효과를일으켜서균형국민소득을증대시키고따라서고용도증가하므로옳은말이다. 3 조세의인하는정부지출의증가와물가의하락을초래하기때문에틀린말이다. 4 조세의인하는총공급의증가가수반되지않은상태에서총수요만의증가를초래하여인플레이션을심화시키기때문에틀린말이다. 5 조세의인하는필수적으로정부지출의축소를초래하고이는다시민간투자를촉진하는효과를가져와서물가가하락할것이므로옳은말이다.

43 문제풀이

44 27-2 풀이 : 피셔의교환방정식 MV=PY 에의하면. 화폐유통속도 V 가일정한경우에통화량 M 을줄이면단기적으로는실질 GDP Y 가감소하여실업률이증가하고장기적으로는물가 P 가하락하게된다.

45 27-5 풀이 : 케인즈학파는화폐공급이증가하면단기적으로이자율이하락하여투자가증가함으로써실질소득이상승한다는입장을취하고있다. 이와는달리통화주의자는화폐공급이증가하면피셔의교환방정식에따라단기적으로실질소득이증가하고따라서소비가증가한다는입장을취하고있다.

46 27-10 풀이 : 미조정은스무딩오퍼레이션 (smoothing operation) 이라고도하며미세조정이라고도한다. 금융정책과재정정책수단을이용하여경기의급격한변동을막는행위를뜻한다. 즉, 미조정이란경제상황에따라수시로정부가시장에개입해보조적금융정책이나재정정책을취함으로써경기를안정시키는정부의시장개입정책이다. 재량적재정정책은경제에미치는효과가크기때문에어느정도의미조정은필요하다는것이케인즈학파의견해이다.

47 27-11 풀이 : 통화정책의준칙주의란경기변동이발생하더라도통화증가율을당초에정한대로일정하게유지하는것을뜻한다. 즉, 화폐공급의증가율을잠재적실질 GDP 의증가율과같도록일정하게유지함으로써물가를안정적으로유지할수있다는것이준칙주의의의미이다.

48 27-14 풀이 : 자유재량재정정책 (discretionary fiscal policy) 이란경제상태의변동에대응하여법률이규정한바에따라정책입안자가자유재량적으로정부지출이나조세를조정하는정책을의미한다. 통화주의자들은정책효과의시차문제때문에자유재량정책에반대입장을취하고있다. 통화주의자가주장하는경제정책의시차는실제로경제상황이변동한시점과이를인식하는시점과의시차를의미하는인식시차 (recognition lag), 경제상황의변화를인식하는시점과정책을실행하는시점과의차이를의미하는실행시차 (implementation lag), 정책실행시점과정책의효과가나타나는시점까지의시차를의미하는반응시차 (reaction lag) 에의해발생한다는입장이다. 여기에서인식시차와반응시차는내부시차에해당하며반응시차는외부시차라고할수있다 [27-6. (2) ⅰ 참조 ].

49 27-16 풀이 : 새고전학파의정책무용론은체계적인총수요관리정책이장기는물론단기에서조차도실질 GDP 와고용수준에영향을줄수없다는것이다. 체계적 이란 알려진 또는 일정한규칙에따르는 이라는의미이다. 모든경제주체들이예상하지못한비체계적정책을정부가갑자기펴는경우에는정책적효과가발생한다는것이합리적기대학파의입장이다. 그러나이런정책은정부에대한국민들의신뢰를상실하게하여희생율을높이는결과를초래하므로정부는항상대국민신뢰성을유지하는것이가장중요하다고새고전학파는주장한다.

50 27-18 풀이 : 새케인즈학파에서주장하는메뉴비용이란음식점에서음식의가격을변경할때새로운메뉴를준비하기위해비용이드는것과같이기업이가격을조정하는데소요되는비용을의미한다. 총수요외부성이존재하는경우에는메뉴비용이가격을비신축적으로만드는충분한요인이될수있다는것이메뉴비용옹호론자의입장이다 [27-5. (2) 참조 ].

51 27-19 풀이 : 새케인즈학파가물가가비신축적이라고보는미시경제학적근거는 1 메뉴비용과총수요의외부성, 2 기업간가격의조정실패, 3 가격과임금조정의기업간시차의존재이다 [27-5. 참조 ]. 이력현상은 장기간지속적으로자연율에미치는영향 을뜻하며, 새케인즈학파가물가가비신축적이라보는근거는아니다 [26-3. (3) ⅲ 참조 ].

52 27-22 풀이 : 정책입안자가주어진상황에최적의정책을시행하더라도장기적으로는자유재량적정책은일관성을상실한다는것이자유재량정책의시간비일관성이다. 이것은준칙에의한정책의시행이무엇보다중요하다는것이다.

53 27-23 풀이 : 정부부채를증가시키는팽창정책이민간소비지출을증가시키지못한다는견해를리카디언등가라고한다. 즉, 정부의현재지출이증가한다는것은장기적으로균형예산을맞추기위해언젠가는미래에조세가증가한다는것을의미하며, 현재의지출증가는미래의조세증가를초래하여장기적으로는아무런실질적이득이없다는것이다. 리카디언등가의견해를옹호하는학자들은미래세대는현세대의자손이므로자손들에대한증여나유산상속을통해현세대가현재의국가부채에대비하여미래세대의소비를배려한다고주장한다.

54 27C-4 풀이 : 적응적기대란과거의경험과자료를근거로기대를형성하는것이지만, 합리적기대란현재이용가능한모든정보를활용하여기대를형성한다는것이다. 그렇다고해서합리적기대를형성하더라도예측오차가발생하지않는것은아니다.

55 학습정리 1. 고전학파의거시경제학 ( 고전학파의이분법 ) 2. 케인즈학파와통화주의 ( 자연실업률가설, 준칙주의 ) 3. 새고전학파 ( 합리적기대, 체계적정책의무용론 ) 와새케인즈학파 ( 메뉴비용 ) 4. 경제정책의적극성에관한논쟁 ( 시차문제, 루카스의비판 ) 5. 자유재량적경제정책에관한논쟁 ( 자유재량정책의시간비일관성 ) 6. 정부부채에관한논쟁 ( 리카디언등가 )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4C0E52DC8ADC6F3BFCDC0CEC7C3B7B9C0CCBCC7>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4C0E52DC8ADC6F3BFCDC0CEC7C3B7B9C0CCBCC7> 제 4 장 화폐와인플레이션 화폐와가격의관계 인플레이션율 = 가격들의전반적인수준의상승율 (%). 가격 = 재화를구입하기위해필요한화폐의양. 따라서가격은화폐측면에서정의할수있으므로, 가격의상승 ( 인플레이션 ) 을설명하기위해서는화폐의본질, 화폐공급그리고화폐량의조절등에대해살펴볼필요가있다 화폐의정의와기능 정의 : 결제할수있도록즉시사용할수있는자산의저량 (stock) 형태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4 장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 하의총수요분석 학습목표 1. 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2.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3.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4.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5.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을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2017 학년도겨울계절학기 < 거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8 년 1 월 15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같이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하세요. ( 핵심어와문장에색깔표시, 밑줄환영!) 3 문항 : 객관식 10문제 2점 = 20점약술형 10문제 5점 = 50점서술형 3문제 10점 = 30점 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강_인플레.ppt

Microsoft PowerPoint - 8강_인플레.ppt 제 8 강 8.1 통화량증가와인플레이션 강의개요 8.2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원인은무엇인가? 화폐수량설은무엇인가? 화폐수량설은인플레이션을어떻게설명하는가? 인플레이션은왜문제가되는가? 1 인플레이션이란? 8.3 인플레이션은물가수준이지속적으로상승하는것이다. 높은물가수준과는구별되어야한다. ( 참고 : 디플레이션 ). 인플레이션이란물가의전반적인상승을의미하지몇몇품목의커다란상승은다루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4 장 화폐의공급과수요 2 학습목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에대해분석한다. 다양한화폐수요이론을이해한다. 학습순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화폐의수요 24-4.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1) 수량방정식 (quantity equation) : 한나라경제의통화량은거래할때교환되는화폐의규모와밀접한관계가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2 장 실물시장의균형과국민소득 2 학습목표 여타의국민소득개념들을소개한다.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을분석한다. 학습순서 여타의국민소득개념 국민계정체계 실물시장의균형 :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 22-4. 여타의국민소득개념 (1) 국민총소득 (gross national income,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화폐금융과경제활동 9 장 통화수요이론 고전적화폐수량설 케인즈의유동성선호이론 프리드만의신화폐수량설 고전적화폐수량설 통화수요이론 : 고전적화폐수량설 (classical quantity theory of money), 케인즈의유동성선호이론 (liquidity preference theory), Friedman 의신화폐수량설 (new quantity theory of

More information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1 1 고전학파의화폐수량설에따를때, 통화량이증가하는경우다음설명중옳은것은? 1 화폐유통속도가감소한다. 2 화폐유통속도가증가한다. 3 물가가상승한다. 4 물가가하락한다. 5 명목 GDP는불변이다. 2 화폐수량설에따른화폐수량방정식은 MV=PY이다. 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1. A기업의생산함수는 Q = L + 2K이다 (Q는생산량, L은노동, K는자본, Q>0, L>0, K>0). 생산량이일정할때 A기업의한계기술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은? < 노무2011> 1 노동과자본의투입량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노동의투입량이증가하면한계기술대체율은증가한다.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6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 경제 ) 정답 및 해설 1. 5 2. 5 3. 2 4. 1 5. 3 6. 3 7. 5 8. 5 9. 2 10. 4 11. 4 12. 3 13. 3 14. 1 15. 3 16. 5 17. 4 18. 3 19. 2 20. 2 1. 경제 순환의 이해 정답 해설 : 기업은 재화, 서비스 등 생산물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요구불예금을인출하여대출금을상환한다. 여기까지의과정에서제1은행의지급준비금은 제2은행의지급준비금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1 장 경제성장이론 학습목표 1. 경제성장의개념을이해한다. 2. 솔로우의경제성장모형을학습한다. 3. 내생적성장이론을개관한다. 학습순서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자본축적과경제성장 자본의황금률 인구의성장과기술진보 솔로우성장모형의한계 내생적경제성장이론 31-1. 경제성장의개념과솔로우성장모형

More information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KOTRA KOTRA 소규모 국별 설명회 욱일승천하는 -우리의 수출시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중국경제 현안문제 가. 경기과열과 인플레이션 논의 2003년 중국경제가 9.1%의 고성장을 달성하는 가운데 통화량(M2) 증 가율이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 1 2015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sunkujang@hanmail.net) 합격의법학원공인노무사경제학, 노동경제학담당 / 카페 :http://cafe.daum.net/pointlaboreconomics)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5BFF9C8A328C3D6C1BE292E687770>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최근 미국 경제동향 및 향후 통화정책 전망 목 차 Ⅰ. 검토 배경 Ⅱ. 최근 미국의 경제지표 Ⅲ. 미국 통화정책 전망에 대한 시장 평가 Ⅳ. 향후 전망 및 시사점 Ⅰ 검토 배경 미국 경제지표 부진 15년도 들어 미국 주요 경제지표 실적은 혼조세 시현 - 14년도 경기회복을 견인한 소비 및 제조업 관련 지표 실적은 전반적으로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2013) 원샷 123 경제학 ( GNI( 소득지표 ) 와 GDP( 생산지표 ) (1) GNI 도입배경 : 1 개방화가진전되면서실질 GDP 와생산활동으로획득한소득의실질적인구매력간에차이가발생함 2 실질

(2013) 원샷 123 경제학 ( GNI( 소득지표 ) 와 GDP( 생산지표 ) (1) GNI 도입배경 : 1 개방화가진전되면서실질 GDP 와생산활동으로획득한소득의실질적인구매력간에차이가발생함 2 실질 (2013) 원샷 123 경제학 (http://blog.daum.net/ecomania) 137 66 원샷 123 경제학 GDP 개념과국민소득측정 1. GDP (1) 개념 1 일정기간동안 유량, 1년 2 한나라국경안에서 속지주의개념 3 생산된 그해생산된것만 ( 중고차, 골동품제외 ) 4 최종생산물 이중계산방지 5 시장가치 시장에서거래된것만 (2) GDP 디플레이터

More information

hwp

hwp 2005. 12 80.0 70.0 60.0 농림어업 광공업 사회간접자본및서비스업 50.0 40.0 30.0 20.0 10.0 0.0 1973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9.0 8.0 실업률 7.0 6.0 5.0 4.0 전체남자여자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150805.hwp 15-27호 2015.08.05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 국민의 절반 동참시 1조 3,100억원의 내수 진작 효과 기대 Executive Summary 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 개 요 정부는 지난 4일 국무회의에서 침체된 국민의 사기 진작과 내수 활성화를 목적으로 오는 8월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다. 이에 최근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강의노트 ( 2 3 거시경제학의연구과제 1. 완전고용과물가안정 2. 국제수지균형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 : 일정기간동안한나라와다른나라사이에이루어진모든대외거래 의결과 국제수지의적자가누적

거시경제학강의노트 (  2 3 거시경제학의연구과제 1. 완전고용과물가안정 2. 국제수지균형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 : 일정기간동안한나라와다른나라사이에이루어진모든대외거래 의결과 국제수지의적자가누적 거시경제학강의노트 (http://blog.daum.net/ecomania) 1 7 제 7 장거시경제학의기초개념 제 1 절거시경제학의의의 1 거시경제학의등장 대공황 보이지않는손 세이의법칙 2 거시경제학의정의 거시경제학 : 국가경제전체의안정과성장을위한경제정책을연구하는학문 총체적인, 집계 (aggregated) 미시에서는화폐의역할이무시되나, 거시는물가수준이중시 거시경제학강의노트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 미래기대산출량증가 ( ) C ( S ) 재화시장균형시장이자율상승으로 우향이동 - 부증가 (W ) 마찬가지로 우향이동 - 정부지출증가 (G ), 우향이동 - 조세증가 (T ), 변화가없거나좌향이동 (1 변화가없으려면늘어난세금으로언제인가 는감세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수있으므

- 미래기대산출량증가 ( ) C ( S ) 재화시장균형시장이자율상승으로 우향이동 - 부증가 (W ) 마찬가지로 우향이동 - 정부지출증가 (G ), 우향이동 - 조세증가 (T ), 변화가없거나좌향이동 (1 변화가없으려면늘어난세금으로언제인가 는감세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수있으므 9. Th -/AD-AS o: A Gna Famok fo acoconomic Anaysis O - 모형은 J.R.Hicks 가 J..Kyns 의 < 일반이론 > 의주요내용을설명하기위해도입 - Hicks 는물가수준이고정되어있다고가정 - - 은케인즈학파에의해도입되어물가수준이고정이라고가정하기때문에고전학파들은거부감을갖으나고전학파이론이나케인즈학파이론설명에유용하게사용될수있음

More information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외국인투자유치성과평가기준개발 2010 년도연구용역보고서 외국인투자유치의성과평가기준개발 - 2010. 10.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국립부경대학교지역사회연구소권오혁 수신 : 대한민국국회예산정책처장귀하. 2010 10 : : : : 요약문 I. 서론 1.

More information

00-10.hwp

00-10.hwp 연구보고서 2000-10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기업집단의 부실화 원인과 부도예측모형 분석 3 4 5 6 7 제1장 서 론 1 11 12 제2장 기업집단의 내부시장과 기업집단의 부실화 2 15 16 2 17 18 2 19 20 2 21 22 2 23 24 2 25 26 2 27 28 2 29 30 2 31 32 2 33 제3장 기업집단의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C1A638C0E520C0DABFACBDC7BEF7B7FCB0FA20C7CAB8B3BDBA20B0EEBCB12E687770>

<C1A638C0E520C0DABFACBDC7BEF7B7FCB0FA20C7CAB8B3BDBA20B0EEBCB12E687770> 제 8 장자연실업률과필립스곡선 (by sunkujang) 1 제 8 장 학습목표 필립스곡선의개념과기대 도입 필립스 (A.W.Phillips) 는 1958년영국, 1861~1957 년까지실업률과인플레이션율간의음 (-) 의관계증거발견 이후사무엘슨, 솔로우는미국 data 통해동일한결과도출 거시경제정책의논의핵심 (P-C 상의어느점을선택하는가의관점 ) BUT, 1970

More information

*통신1704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704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005-2693 2017. 4 통화신용정책보고서 2017. 4 2014 2015 2016 2.4 2.6 1.6 0.8 1.4 3.5 2.1 1.2 2.0 1.8 2.2 1.3 1.7 1.9 0.3 1.2 1.0 1.9 2.2 1.2 1.2 7.3 6.9 6.7 6.7 6.7 6.7 6.8 3.5 3.0 2.5 2.0 1.5 110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4) 경기변동 - 경기순환과변동의원인? - 경기변동완화를위한정부정책과정부개입방식은? (5) 정부의거시경제정책 - 정부의경제안정화정책의바람직한사용? - 시장자율조정기구와정부개입의효율성 2. 미시경제학 (micro economics) 과거시경제학 (macro econom

(4) 경기변동 - 경기순환과변동의원인? - 경기변동완화를위한정부정책과정부개입방식은? (5) 정부의거시경제정책 - 정부의경제안정화정책의바람직한사용? - 시장자율조정기구와정부개입의효율성 2. 미시경제학 (micro economics) 과거시경제학 (macro econom 1. 거시경제학 (macro economics) 의의의 1) 거시경제학정의 (1) 거시경제학연구분야 - 개별경제주체들의상호작용결과로발생하는국민경제의총체적현상을연구하는경제학분야 (2) 거시경제학의 3 가지당면과제 1 경제성장 ( 국민소득 ) 2 물가안정 3 국제수지균형 => 3 가지당면과제해결을위해경제전체적인변수의결정요인과상호연관관계를분석 (3) 주요거시경제변수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u 무차별곡선이론 ( 서수적효용이론 ) è 서수적효용 (ordinal utility) 개념하에서소비자이론을 설명하는이론 è 무차별곡선이론에서는주로무차별곡선과예산제약선 (= 가격선 ) 을이용하여소비자이론을설명함. è 1900 년대이후발전 è 경제학자 : 파레토 (V. Pareto), 에지워드 (F.Y. Edgeworth), 슬루츠키 (E.

More information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수도권과비수도권근로자의임금격차에영향을미치는 집적경제의미시적메커니즘에관한실증연구 I.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집적경제메커니즘의유형공유메커니즘매칭메커니즘학습메커니즘 내용기업이군집을형성하여분리불가능한생산요소, 중간재공급자, 노동력풀등을공유하는과정에서집적경제발생한지역에기업과노동력이군집을이뤄기업과노동력사이의매칭이촉진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군집이형성되면사람들사이의교류가촉진되어지식이확산되고새로운지식이창출됨에따라집적경제발생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ÁÖ5Àϱٹ«Á¦Á¶»ç(03).hwp

ÁÖ5Àϱٹ«Á¦Á¶»ç(03).hwp 51 49 47 49.3 44 48.9 56.5 71.7 48.4 84.6 46.1 50 105.8 110 100 90 48.3 70 50 45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30 ( ) ( ) 15.9% 15.3% 16.4% 14.7% 14.5% 11.9% 14.8% 1. 귀사의 현재 토요일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지대 (R ) S 0 R 0 +T R 0 E 0 D 0 0 L 1 L 0 토지서비스량 (L ) 지대 (R ) E 2 R 2 E 1 R 1 R 0 E 0 D 1 D 0 0 주거용지 L 0 L 1 농업용지 O 0 주택매매가격 (V) FS V 0 V 0 0 H 0 L 0 주택스톡증가 ( H) 주택매매가격 (V) D1 SS0 SS1 SS1 SS2 SS2 D2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DC7BEF7B7FC20BBF3BDC2C0C720BBFDBBEAB0A8BCD220C8BFB0FA20C3DFC1A45F F2E646F63>

<4D F736F F D20BDC7BEF7B7FC20BBF3BDC2C0C720BBFDBBEAB0A8BCD220C8BFB0FA20C3DFC1A45F F2E646F63> 9 년 월 1 일 Economist 김윤기 769-6 mackyg@deri.co.kr 실업률상승의총생산감소효과추정 경기적실업률상승으로인한연간경제적손실규모는 1~ 조원수준으로추정 경기침체의영향으로경기후행적인고용지표가본격적으로악화되기시작하면서 1 월실업률은.6%, 취업자수는 개월연속감소하며 -1. 만명을기록함. 9 년마이너스경제성장률이예상되는가운데취업자수는 18~

More information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TOPOLOGY-WEEK 6 & 7 KI-HEON YUN 1. Quotient space( 상공간 ) X 가위상공간이고 Y 가집합이며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X 의위상을사용하여 Y 에위상을정의할수있는방법은? Definition 1.1. X 가위상공간, f : X Y 가전사함수일때, T Y = {U Y f 1 (U) is open set in X} 로정의하면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제13권 제1호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3, Number 1, March 2014 : pp. 23~56 거시계량모형을이용한전력요금 파급효과분석 * 23 24 25 26 < 표 1> OECD 전력요금수준 ( 단위 : $/MWh) 27 28 < 표 2> 모형의구성 29 30 31 [ 그림 1] 연립방정식모형의개요 32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통신1510_01-도비라및목차1~11

*통신1510_01-도비라및목차1~11 ISSN 25-2693 216. 1 통화신용정책보고서 216. 1 12 11 1 5 4 9 3 213 214 215 216 1.7 2.4 2.6 2..9.8 1.4 -.3 1.1 2. 1.5 1.8 2.1 1.2 1.4..5 2.1-1.7 2.1.7 7.8 7.3 6.9 6.9 6.8 6.7 6.7 8 2 7 6 1 i 1.5 1. 1.5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제16장 실업과 일자리 창출.hwp

제16장 실업과 일자리 창출.hwp 거시경제학 (http://blog.daum.net/ecomania) w 1 16 제 16 장실업과일자리창출 1. 경제와실업 케인즈는실업이야말로자본주의사회에서가장심각한문제이고실업을줄이는것이건전한 경제를이끄는지름길이라고생각 1. 개념정리 실업자 1 실업률 = 경제활동인구 2 실업률통계에서취업자를주당 1 시간이상수입이있는일에종사하는사람또는가구주의 수입을도와주당 18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GDP ( ), ( ),, CPI, (3, 2019.2.12.( ) 현지정보 연준의 2019 년스트레스테스트시행관련주요발표내용 2.5 (CCAR: Comprehensive Capital Analysis and Review) 1. 시나리오에포함되는경제변수및내용 28 o ( ), ( ),, CPI, (3, 5 10 ), (10, BBB ), (30 ),,,, VIX 16 o, *,, 12 *,,,, (baseline),

More information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 , 홍준표연구위원 ( , 16-52( 통권 725 호 ) 2016.12.26 2017 년한국경제수정전망 - 정치리스크의경제리스크화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 괄 경제연구실 : : 주 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홍준표연구위원 (2072-6214, jphong@hri.co.kr)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2012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교외선 ( 능곡 ~ 의정부 ) 철도사업 2012. 7. 요약 요약 제 1 장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추진배경 2000 5 16, 2004 4 1,, 2006 -,, 39,., ~~, 2. 사업의추진경위및추진주체 2004. 12: (~) () - 21 (B/C=0.34). 2010. 04~2012. 02: (~) () - (B/C=0.53,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7, Number 2, September 2018 : pp. 1~29 정책 용도별특성을고려한도시가스수요함수의 추정 :, ARDL,,, C4, Q4-1 - . - 2 - . 1. - 3 - [ 그림 1] 도시가스수요와실질 GDP 추이 - 4 - - 5 - - 6 - < 표 1>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9 21 22 22 23 24 24 27 28 30 30 31 32 33 34 38 39 40 40 42 10 44 46 48 48 50 51 51 53 57 58 58 60 65 67 67 68 71 11 73 74 74 75 77 80 80 83 84 86 89 90 90 91 94 94 94 98 98 101 103 103 12 104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를발생시킨경제주체에대해세금이나벌금을부과함으로써생산이나소비를감소 시켜외부불경제가줄어들도록유도한다. 4. 주식과펀드의이해정답해설 : 주식과펀드는대표적인금융상품으로그성격과발행주체에차이가있다. ㄱ. 주식의발행주체는주식회사이며국채의발행주체는정부이다. 일반적으로주식회사는정부에비해

를발생시킨경제주체에대해세금이나벌금을부과함으로써생산이나소비를감소 시켜외부불경제가줄어들도록유도한다. 4. 주식과펀드의이해정답해설 : 주식과펀드는대표적인금융상품으로그성격과발행주체에차이가있다. ㄱ. 주식의발행주체는주식회사이며국채의발행주체는정부이다. 일반적으로주식회사는정부에비해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경제정답및해설 1. 4 2. 5 3. 2 4. 1 5. 3 6. 3 7. 4 8. 1 9. 4 10. 4 11. 2 12. 4 13. 3 14. 5 15. 5 16. 2 17. 1 18. 2 19. 5 20. 4 1. 경제순환도의이해정답해설 : A시장은기업이공급자, 가계가수요자이므로생산물시장이며, B시장은생산요소시장이다.

More information

1장

1장 6 GDP 와 GNI 의개념과 GDP 와 GNI 의차이가발생하는이유를기억하자.( ) 고유가로교역조건악화 국민소득은 ` 정체 ` 지난 1 분기국내총생산 (GDP) 은전기대비 1.3% 증가했다. ( 중략 ) 하지만경제성장을체감하기어렵다는국민이많다. GDP 가증가했 는데도국민소득은오히려감소했기때문이다. 유가급등이 GNI 감소주원인한국은행은지난 1분기실질국민총소득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Part 1. 시장경제의 이해

Part 1. 시장경제의 이해 2 주 Part 1. 시장경제의이해 Chapter 1. 시장경제의기초 1. 경제문제와경제체제 2. 시장경제와경제활동의순환 3. 시장의개념과근본동기 4. 시장경제주체의역할과경제활동의매개체 5. 시장의기능 6. 경쟁과소비자이익 1. 경제문제와경제체제 1) 경제문제 - 희소성 : 인간은무한하고다양한욕망을가지고있고이러한욕망을충족시켜주는자원은한정되어있음 - 희소성의문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Microsoft PowerPoint - 제 10 장 완전경쟁시장.pptx 제 1 장완전경쟁시장 박성훈 완전경쟁시장을분석하는이유 완전경쟁시장의조건을충족시키는시장은이세상에없음! 왜완전경쟁시장을공부해야하나? 1. 이론적관심의대상 : 완전경쟁시장은자원배분의효율성이달성되는이상적인시장형태 불완전경쟁시장에어떤문제점이있는지를알기위해서는이상적인자원배분의상태가어떤것인지알아야함 2. 현실예측력 : 완전경쟁시장모형은상당한현실예측력을가지고있음 현실의시장상황이완전경쟁의여러조건을만족시키지못한다하더라도현실의시장은이에상당히근접해있는경우가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1 1. 연구의배경및목적 2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1 장서론 3 2. 연구절차및방법 4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1. 인구절벽현상의의의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5 2. 인구절벽현상의원인 (1) 합계출산율의감소 6 인구절벽에대비한해외정책및사례연구 제 2 장인구절벽현상의개념적정의, 원인, 문제점 7 (2)

More information

02 A 시장에는동질적인기업들이존재하고시장수요함수는 이다. 개별기업의장기평균비용함수가 일때, 완전경쟁시장의장기균형에서존재할수있는기업의수는? ( 단, 는시장수요량, 는개별기업의생산량을나 타낸다.) P 100 O a MC AC 10

02 A 시장에는동질적인기업들이존재하고시장수요함수는 이다. 개별기업의장기평균비용함수가 일때, 완전경쟁시장의장기균형에서존재할수있는기업의수는? ( 단, 는시장수요량, 는개별기업의생산량을나 타낸다.) P 100 O a MC AC 10 01 솔로우성장모형을따르는 A국은최근발생한지진과해일로인해자본스톡의 10% 가파괴되었다. A국은천재지변이발생하기전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있었으며인구증가율, 저축률, 감가상각률등경제전반의펀더멜털 (fundamentals) 은바뀌지않았다. 향후 A국에발생할것으로예상되는현상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단, A국의외생적기술진보율은 0이라고가정한다 ) 1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35~55 학술 전력시장가격에대한역사적요인분해 * 35 36 37 38 39 40 41 < 표 1> 표본자료의기초통계량 42 [ 그림 1] 표본시계열자료의추이 43 < 표 2> 수준및로그차분변수에대한단위근검정결과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MRIO (25..,..).hwp

MRIO (25..,..).hwp 공공투자사업의지역경제파급효과추정을위한 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구축및분석 한국개발연구원 제 Ⅰ 장문제의제기 1 제Ⅱ장다지역산업연관모형 (MRIO) 분석의추이및문제점 7 제Ⅲ장 MRIO 모형구축을위한방법론검토 17 제Ⅳ장 KDI MRIO 모형의구조및특성 37 제Ⅴ장 KDI MRIO 모형의세부구축방법 60 제Ⅵ장 KDI MRIO 모형의추정및결과 120 제Ⅶ장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