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2 제 24 장 화폐의공급과수요 2

3 학습목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에대해분석한다. 다양한화폐수요이론을이해한다.

4 학습순서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화폐의수요

5 24-4. 화폐수량설과금융정책의효과 (1) 수량방정식 (quantity equation) : 한나라경제의통화량은거래할때교환되는화폐의규모와밀접한관계가있다. 거래액과통화량의관계는다음의수량방정식으로나타낼수있는데, 교환방정식 (exchange equation) 이라고도한다. 수량방정식은피셔 (Irving Fisher) 가주창한화폐수량설 (quantity theory of money) 의핵심이다. MV=PY M : 통화량, V : 화폐유통속도, P : 물가지수, Y : 실질 GDP

6 (2) 화폐유통속도 (transaction velocity of money) : 화폐가유통되는속도. 예를들어명목 GDP가 PY=100조원이고통화량이 M=25조원이면화폐유통속도는 V=4이다. 이는전체통화량 25조원이연간 4번유통되었다는것을뜻한다. 그런데화폐유통속도는대체로안정적으로유지되고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3) 통화량과인플레이션의관계 : 화폐유통속도가불변인경우에통화량 M이증가하면명목GDP PY도비례적으로증가한다. 그리고경제의생산능력이실질GDP Y를결정한다면, 통화량 M의수준에따라물가수준 P가결정된다.

7 (4) 인플레이션과이자율의관계 : 명목이자율 i는실질이자율 r과인플레이션율 π의합인데, 다음식을피셔방정식 (Fisher equation) 이라한다. i=r+π 앞의화폐수량설과피셔방정식에따르면, 통화량이 1% 증가하면인플레이션율이 1% 상승하고이는다시명목이자율의 1% 상승으로이어진다는것을알수있다. 이와같이인플레이션율과명목이자율의 1대 1 관계를피셔효과 (Fisher effect) 라한다.

8 24-5. 화폐의수요 (1) 화폐의기능과화폐수요 : 화폐수요이론은대체로화폐의지불수단으로서의기능과관련된이론과화폐의가치저장기능과관련된이론으로구분된다. 화폐의지불수단으로서의기능과관련된화폐수요이론으로는캐임브리지학파의이론이있으며, 화폐의가치저장기능과관련된이론으로는케인즈 (J. M. Keynes) 의유동성선호설이있다. 그리고두이론의통합적이론이라볼수있는프리드만 (M. Friedman) 의신화폐수량설이있다.

9 (2) 현금잔고수량설 (cash balance theory) : 캐임브리지학파 (Cambridge School) 의마샬 (A. Marshall) 과피구 (A. C. Pigou) 가화폐수량설에기초하여주창한화폐수요이론이다. 이이론은화폐의기능중에서지불수단으로서의기능과깊이관련되어있는데, 화폐수요는생산활동의규모에의해비례적으로결정된다는것이다. 즉, 화폐수요 M D 는명목GDP PY의일정비율로결정된다는것이다. 다음식에서 k를마샬의 k(marshallian k) 라고하며, 수량방정식의화폐유통속도와 k=1/v의관계가있다. 여기에서 M/P를실질화폐잔고 (real money balances) 라하고 M D /P를실질화폐잔고의수요라한다.

10 (3) 유동성선호설 (liquidity preference theory) : 케인즈 (J. M. Keynes) 의화폐수요이론으로서, 사람들은다음의 3 가지동기로유동성이높은화폐를선호한다는것이다. ⅰ. 거래적동기와예비적동기에의한화폐수요 : 가계와기업이거를위해화폐를수요하는것을거래적동기 (transaction motive) 에의한화폐수요라고한다. 그리고돌발적으로일어날지도모르는화폐의필요에대비하기위한화폐수요를예비적동기 (precautionary motive) 에의한화폐수요라한다. 그런데소득 Y 가상승하면두가지동기에의한화폐수요 L 1 은증가하고, 소득이감소하면화폐수요도감소할것이다. 즉, L 1 =L 1 (Y)

11 (3) 유동성선호설 (liquidity preference theory) : 케인즈 (J. M. Keynes) 의화폐수요이론으로서, 사람들은다음의 3 가지동기로유동성이높은화폐를선호한다는것이다. ⅰ. 거래적동기와예비적동기에의한화폐수요 : 가계와기업이거를위해화폐를수요하는것을거래적동기 (transaction motive) 에의한화폐수요라고한다. 그리고돌발적으로일어날지도모르는화폐의필요에대비하기위한화폐수요를예비적동기 (precautionary motive) 에의한화폐수요라한다. 그런데소득 Y 가상승하면두가지동기에의한화폐수요 L 1 은증가하고, 소득이감소하면화폐수요도감소할것이다. 즉, L 1 =L 1 (Y)

12 ⅱ. 투기적동기 (speculative motive) 에의한화폐수요 : 주식과채권등의증권투기를목적으로보유하려는화폐수요. 투기적동기에의한화폐수요 L 2 는이자율 r이상승하면감소하고이자율이하락하면증가한다. 즉, L 2 =L 2 (r)

13 ⅲ. 화폐수요함수 : 화폐수요함수는앞에서언급한두가지유형의 화폐수요 L 1 과 L 2 를합한것이다. 즉, 실질화폐잔고의수요 M D /P 는 ⅳ. 화폐시장의균형과이자율 : 실질화폐잔고의공급 M S /P 는중앙은행에의해외생적으로결정되므로이자율의변화와관련이없다. 그러나실질화폐잔고의수요 M D /P 는이자율과반대로변한다. 그러므로다음 [ 그림 24-2] 와같이실질화폐잔고의수요와공급이일치하는점 E 에서균형이자율이결정된다는것이케인즈의이자율결정이론이다. 화폐의공급이 M S 0 에서 M S 1 로증가하면균형이자율은 r 0 에서 r 1 로하락할것이다.

14

15 ⅴ. 유동성함정 (liquidity trap) : 이자율이매우낮은수준에서화폐수요가이자율에대해완전탄력적으로되어, 화폐수요곡선이수평선이되는구간. 유동성함정은대체로경제가극심한침체상태에있을때발생한다. 유동성함정에서는화폐의공급이변하더라도이자율은변하지않고통화량만변하는특성이있다.

16 (4) 프리드만 (M. Friedman) 의신화폐수량설 : 프리드만은경제주체들이화폐를보유하는것은화폐보유에의해얻어지는효용때문이며, 경제주체의화폐수요는효용함수와예산제약에의해결정된다고보았다. 이와같은논리에따라그가유도한화폐수요함수는다음과같다. 여기에서항상소득 (permanent income) 이란미래소득의평균, 즉 미래에기대되는평균적소득수준을의미한다.

17 (5) 재고이론 ⅰ. 재고이론 (inventory theory) 의의의 : 보몰 (W. Baumol) 이주창한거래적화폐수요이론. 재고이론은소득의수취시점과지출시점의불일치에의해거래적동기에의한화폐수요가소득뿐만아니라이자율에의해결정된다는것이다. ⅱ. 이론의가정 1 개인은한기간의초기에 PY 의명목소득을획득하여 (P : 물가지수, Y : 실질소득 ) 이를수익증권으로저축한다. 2 개인은명목소득 PY 를 n 회에걸쳐매회 M 만큼을화폐로교환하여각기간에균일하게지출한다. 즉, PY/n=M 또는 n=py/m 이다. 3 수익증권의수익률은 r 이며, 수익증권을매번 M 의화폐로교환하기위한거래비용은 Pb 이며일정하다 (b 는실질거래비용 ).

18 ⅲ. 화폐보유비용 : 수익증권을화폐로교환하는데소요되는거래비용은거래회수 1 회당거래비용 =(PY/M) Pb=P 2 by/m 이다. 그리고 [ 그림 24-3] 과같이평균화폐보유액은 M/2 이므로화폐보유의기회비용은평균화폐보유액 이자율 =(M/2) r=rm/2 이다. 그러므로화폐보유의총비용 C 는

19

20 ⅳ. 화폐수요함수 : 개인이화폐보유비용 C 가최소가되도록 M 을 결정한다면, 다음의조건을만족한다. 평균화폐보유액 M/2 이화폐수요 M D 이므로화폐수요함수는 따라서소득 Y 와실질거래비용 b 가증가하면화폐수요는 증가하고, 이자율이상승하면화폐수요는감소한다. 그리고물가 P 가상승하면명목화폐수요 M D 가비례적으로증가한다.

21 (6) 자산선택이론 ⅰ. 자산선택이론 (theory of portfolio selection) 의개념 : 투기적동기의화폐수요를자산선택 (portfolio) 의관점에서수익성과위험성을고려하여화폐와증권을어떻게선택하는지고찰한이론으로서, 토빈 (J. Tobin) 이정립하였다. ⅱ. 이론의가정 1 자산은화폐와채권의두가지형태만존재한다. 2 개인은위험기피자 (risk averter) 이며, 화폐한단위가치에해당하는채권의기대수익률 ( 평균수익률 ) 은 r이며기대수익률의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는 σ g 이다. 3 개인은 A 만큼의자산을보유하고있으며, αa를채권으로보유하고 (1-α)A를화폐로보유한다.

22 ⅲ. 자산의기대수익률과표준편차의관계 : 화폐한단위가치에해당하는채권의수익률 R 은채권의이자율 r 과자본이득률 g 의합이다. 즉, R=r+g 이다. 여기에서이자율 r 은확정적인수치이지만, 자본이득률 g 는평균이 0 이며분산이 σ g2 인확률변수이다. 그러므로화폐한단위가치에해당하는채권의수익률 R 의기대수익률 E(R) 과분산 σ R2 은각각 E(R)=r+E(g)=r σ R2 =σ g 2 그리고화폐한단위의수익률의기대치와분산은 E(M)=σ M2 =0 이다. 따라서 αa 의채권과 (1-α)A 의화폐로부터얻어지는수익 π 의기대치 ( 평균 ) E(π) 와분산 σ π2 는각각 E(π)=αA E(R)+(1-α)A E(M)=αAr σ π2 =(αaσ g ) 2 +[(1-α)σ M ] 2 =(αaσ g ) 2

23 따라서 π 의표준편차는 σ π =αaσ g 이다. 즉, αa=σ π /σ g 이다. 이를기대수익률 E(π) 에대입하면, 보유자산의기대수익률과표준편차사이에다음의관계가성립함을알수있다. 이를그림으로나타낸것이 [ 그림 24-4] 인데, 이그림은기대수익이높을수록위험 ( 표준편차 ) 도높아진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24

25 ⅳ. 투자자의무차별곡선 : 기대수익률이높을수록그리고위험이낮을수록투자자의만족이높아지므로, 투자자의효용함수를 U=f(E(π), σ π ) 와같이나타낼수있다. 그러므로투자자의무차별곡선은우상향의곡선으로나타난다. 그리고투자자는위험기피자이므로위험이높아질때동일한만족수준을유지하기위해서는기대수익률이상대적으로더높아져야하므로, 투자자의무차별곡선은 [ 그림 24-5] 와같이우상향하면서 σ π 축에대해볼록한곡선으로나타난다. 그림에서무차별곡선 I 1 은 I 0 에비해높은만족수준을나타낸다.

26

27 ⅴ. 투자자균형 : 투자자는 [ 그림 24-4] 의기대수익률과표준편차의관계식에서가장높은만족을주는점을선택할것이다. 즉, [ 그림 24-6] 과같이투자자는기대수익률과표준편차의관계식과무차별곡선 I 0 이접하는점 E 0 에서균형을이룬다. 이점에서투자자는전체자산 A 중에서채권을 OA/OB의비율로보유하고화폐를 AB/OB의비율로보유한다.

28

29 ⅵ. 이자율과화폐수요의관계 : 이자율이상승하면기대수익률과표준편차의관계식은 [ 그림 24-6] 과같이 OC 에서 OD 로변한다. 이자율이상승하면그림 a 와같이채권의보유비율이증가할수도있고그림 b 와같이채권보유비율이감소할수도있다. 이것은이자율이변동하여발생하는대체효과와소득효과의상대적크기에의해결정되는문제이다. 즉, 대체효과 : 화폐보유기회비용상승 화폐보유감소 채권보유증가 소득효과 : 실질소득상승 화폐보유증가 채권보유감소 따라서이자율이상승할때대체효과가소득효과보다크면화폐수요가감소하지만, 소득효과가대체효과보다크면오히려화폐수요가증가한다.

30 문제풀이

31 풀이 : 여행자수표 (traveler's check) 란해외여행자가여행중에현금대신이용할수있는수표이며, 은행이발행하는일종의자기앞수표이다. 여행수표라고도하며, 줄여서 T/C라고도한다. 이문제의핵심은여행자수표가 M1에포함되는지의여부를판단하는것이다. 여행자수표는은행이발행한자기앞수표의일종이라는점에서당연히현금통화에포함된다. 그러므로 M1에포함된다.

32 풀이 : 신용카드의기본적기능은신분증명서기능, 결제기능, 신용공여기능등이다. 일반적으로신용카드는소비자가급히필요로하는물품, 서비스, 현금등을후불또는변제하는기능을보유하고있으므로, 신용카드는유가증권은아니지만이와동등한효과를가진다.

33 풀이 : 보몰은 1952년에거래적화폐수요도이자율에영향을받는다는논문을발표하였는데, 이이론을재고이론적접근 (inventory theoretic approach) 이라한다. 화폐를보유하는데소요되는기회비용은현금보유에따라포기해야하는이자소득과필요시증권을화폐로전환하는데소요되는전환비용으로구분된다. 이러한비용의변동이화폐수요에영향을준다는것이재고이론의핵심이다.

34 24C-5. 풀이 : 민간이화폐를보유하지않는경우의통화량이 MS, 본원통화가 R, 통화승수가 m일때 MS=mR의관계가있다. 그런데 R= 화폐발행액 + 지급준비예치금이므로 가 는옳지못하다.

35 학습정리 화폐수량설 ( 교환방정식, 화폐유통속도, 금융정책의효과 ) 화폐수요이론 ( 현금잔고이론, 유동성선호설, 신화폐수량설, 재고이론, 자산선택이론 )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화폐금융과경제활동 9 장 통화수요이론 고전적화폐수량설 케인즈의유동성선호이론 프리드만의신화폐수량설 고전적화폐수량설 통화수요이론 : 고전적화폐수량설 (classical quantity theory of money), 케인즈의유동성선호이론 (liquidity preference theory), Friedman 의신화폐수량설 (new quantity theory of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4C0E52DC8ADC6F3BFCDC0CEC7C3B7B9C0CCBCC7>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4C0E52DC8ADC6F3BFCDC0CEC7C3B7B9C0CCBCC7> 제 4 장 화폐와인플레이션 화폐와가격의관계 인플레이션율 = 가격들의전반적인수준의상승율 (%). 가격 = 재화를구입하기위해필요한화폐의양. 따라서가격은화폐측면에서정의할수있으므로, 가격의상승 ( 인플레이션 ) 을설명하기위해서는화폐의본질, 화폐공급그리고화폐량의조절등에대해살펴볼필요가있다 화폐의정의와기능 정의 : 결제할수있도록즉시사용할수있는자산의저량 (stock) 형태

More information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2 3 다음은전통적화폐수량설에관한문제이다. A 국은우유와빵만을생산하며그생산량과가격은아래의 표와같다 년도의통화량이 20 억원이면 2011 년도의통화량은? ( 단, 통화 2013 년 CPA 1 차시험대비최종핵심문제 (6)- 화폐수요, IS-LM, AD-AS 모형 1 1 고전학파의화폐수량설에따를때, 통화량이증가하는경우다음설명중옳은것은? 1 화폐유통속도가감소한다. 2 화폐유통속도가증가한다. 3 물가가상승한다. 4 물가가하락한다. 5 명목 GDP는불변이다. 2 화폐수량설에따른화폐수량방정식은 MV=PY이다. 이에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More information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제 7 장 무차별곡선이론 u 무차별곡선이론 ( 서수적효용이론 ) è 서수적효용 (ordinal utility) 개념하에서소비자이론을 설명하는이론 è 무차별곡선이론에서는주로무차별곡선과예산제약선 (= 가격선 ) 을이용하여소비자이론을설명함. è 1900 년대이후발전 è 경제학자 : 파레토 (V. Pareto), 에지워드 (F.Y. Edgeworth), 슬루츠키 (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강_인플레.ppt

Microsoft PowerPoint - 8강_인플레.ppt 제 8 강 8.1 통화량증가와인플레이션 강의개요 8.2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원인은무엇인가? 화폐수량설은무엇인가? 화폐수량설은인플레이션을어떻게설명하는가? 인플레이션은왜문제가되는가? 1 인플레이션이란? 8.3 인플레이션은물가수준이지속적으로상승하는것이다. 높은물가수준과는구별되어야한다. ( 참고 : 디플레이션 ). 인플레이션이란물가의전반적인상승을의미하지몇몇품목의커다란상승은다루지않는다.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 거시경제학 2 중간시험 (2013 년제 2 학기 ) 1. 은행은초과지급준비금을보유하지않는다고하자. 한국은행이 100만원어치국채를제1 은행에매각한다. 제1은행은부족한지급준비금을보충하기위해갑순이에게대출금을회수한다. 갑순이의주거래은행은제2은행이라고하자. 갑순이는제2은행에있는요구불예금을인출하여대출금을상환한다. 여기까지의과정에서제1은행의지급준비금은 제2은행의지급준비금은.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학습목표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효용함수(utility function): 효용함수, 한계효용(marginal utility), 한계대체율(marginal rate of substitution) 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2 (production possibility curve): 생산가능곡선과 한계변환율(marginal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34 장 변동환율제와고정환율제 하의총수요분석 학습목표 1. 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2. 변동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3. 고정환율제하의소국개방경제의경제정책효과에대해분석한다. 4. 물가가신축적인경우의먼델-플레밍모형을이해한다. 5. 대국개방경제의단기모형을분석한다.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4강. 소유와 경영의 분리1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기본적으로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More information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제 14 장생산요소시장의이론 u 생산요소시장의특성 è 생산요소시장또는요소시장이란생산요소가거래되는 시장 ( 예 : 토지, 노동, 자본등 ) è 생산물시장과생산요소시장에서는수요자와공급자의 위치와역할이바뀜. è 생산요소에대한수요의크기는생산물에대한수요의 크기에달려있음. 즉, 생산요소는재화를생산하기위해 필요한것이기때문에재화 ( 생산물 ) 에대한수요가우선 정해지고, 2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해설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해설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2015 년노무사경제학기출문제 1 2015 년공인노무사기출문제 경제학을선택해야하는이유와고득점방법 1. 노무사경제학은경제학시험중에서가장쉬운편에속한다. 2. 노동경제학 (2차) 에매우도움이된다. 3. 암기할것이별로없어공부시간을많이절약! 장선구 (sunkujang@hanmail.net) 합격의법학원공인노무사경제학, 노동경제학담당 / 카페 :http://cafe.daum.net/pointlaboreconomics)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2 장 실물시장의균형과국민소득 2 학습목표 여타의국민소득개념들을소개한다.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을분석한다. 학습순서 여타의국민소득개념 국민계정체계 실물시장의균형 : 고전학파의거시경제모형 22-4. 여타의국민소득개념 (1) 국민총소득 (gross national income,

More information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제 3장  시장구조와 시장모형 2. 소득변화와수요변화 그림 5-6 소득증대로인한예산선의이동 x2 ' p 2 p 2 B ' > A C O ' x 2. 그래프를이용한소득 - 수요변화의분석 정상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증가하는재화 열등재 ( 하급재 ): 소득이증가할때수요가감소하는재화 그림 5-7 정상재와열등재 x2 ' p 2 p 2 B A E C O ' x (a) 두재화모두정상재인경우 그림 5-7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 Fisher, I. (1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수학제 4 강. 경제금융에대한응용 조승모 2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3 학년도 2 학기 opyright 203 ho, Seung Mo 기본적으로 Fisher, I. 930), The Theory of Interest, Macmillan 의내용을바탕으로작성되었으며, 일부내용을수정 보완하였음. 2 영남대학교상경대학경제금융학부조교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Microsoft PowerPoint - 제3장-국민소득 제 3 장 국민소득 : 생산과분배 일반균형모형 : 화폐순환경로 경제주체 ( 가계, 기업, 정부 ) 사이의경제적상호관계를나타냄으로써실제경제가어떻게작동되는지를설명한다 화폐가경제내의다양한시장을통해경제주체들의관점에서어떻게유통되는지를설명한다 순환경로에서나타나는경제내의상호작용을설명하기위해고전학파의모형을이용한다 고전학파의기본이론 가정 1) 폐쇄경제 (closed econom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Microsoft Word - CNVZNGWAIYSE.docx 1. A기업의생산함수는 Q = L + 2K이다 (Q는생산량, L은노동, K는자본, Q>0, L>0, K>0). 생산량이일정할때 A기업의한계기술대체율 (marginal rate of technical substitution) 은? < 노무2011> 1 노동과자본의투입량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노동의투입량이증가하면한계기술대체율은증가한다.

More information

13-44 [ 통권 561 호 ]

13-44 [ 통권 561 호 ] 13-44 [ 통권 561 호 ] 2013. 10. 18. 週間主要經濟指標 (10.11~10.17) Better than the Best! 차례 주요경제현안 1 평균소비성향에영향을미치는주된요인과시사점 - 노후ㆍ일자리ㆍ전세불안이소비침체원인이다 1 주요국내외경제지표 13 본자료는기업경영인들을위해작성한국내외경제경영주요현안에대한분석자료입니다. 본보고서의내용은연구원의공식의견이아닌연구자의개인견해임을밝혀두며,

More information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 ) ( ) 내용문의 : 이재준 ( )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 )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우리나라경 KDI정책포럼제221호 (2010-01) (2010. 2. 10) 내용문의 : 이재준 (02-958-4079) 구독문의 : 발간자료담당자 (02-958-4312) 본정책포럼의내용은 KDI 홈페이지를 통해서도보실수있습니다. http://www.kdi.re.kr 우리나라경기변동성에대한요인분석및시사점 이재준 (KDI 부연구위원 ) * 요 약,,, 1970. * (,

More information

Total Return Swap

Total Return Swap Fixed Income Securities Derivatives Products KTBF / IRS / CRS / FX Swap Rate December 2005 Major Agenda I. I. Fixed Income Rate Trends II. Risk Exposure III. IRS / CRS / FX Swap IV. KTB Futures & Strategy

More information

(2013) 원샷 123 경제학 ( GNI( 소득지표 ) 와 GDP( 생산지표 ) (1) GNI 도입배경 : 1 개방화가진전되면서실질 GDP 와생산활동으로획득한소득의실질적인구매력간에차이가발생함 2 실질

(2013) 원샷 123 경제학 ( GNI( 소득지표 ) 와 GDP( 생산지표 ) (1) GNI 도입배경 : 1 개방화가진전되면서실질 GDP 와생산활동으로획득한소득의실질적인구매력간에차이가발생함 2 실질 (2013) 원샷 123 경제학 (http://blog.daum.net/ecomania) 137 66 원샷 123 경제학 GDP 개념과국민소득측정 1. GDP (1) 개념 1 일정기간동안 유량, 1년 2 한나라국경안에서 속지주의개념 3 생산된 그해생산된것만 ( 중고차, 골동품제외 ) 4 최종생산물 이중계산방지 5 시장가치 시장에서거래된것만 (2) GDP 디플레이터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2학년도 6월 모의평가 해설 집필 계획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6월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 경제 ) 정답 및 해설 1. 5 2. 5 3. 2 4. 1 5. 3 6. 3 7. 5 8. 5 9. 2 10. 4 11. 4 12. 3 13. 3 14. 1 15. 3 16. 5 17. 4 18. 3 19. 2 20. 2 1. 경제 순환의 이해 정답 해설 : 기업은 재화, 서비스 등 생산물의

More information

i f i f (disposition effect) 의확률 의확률 i f i f i f i f i f i f GARCH-in-Mean GARCH-in-Mean , ( ) ( ). ( ), / ( ), (1 ), S&P500,,. 상승반응계수 로 ~2008.12 15) ~ ~ m 10 20 (8) (10) (11) (8) (10) (11) 0.011 (0.23)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5. 현재까지오랫동안인플레이션이 10% 로유지되고있다고한다. 이경제의필립스곡선은다음과같이주어져있다. 이때자연실업률 라고한다. 그리고오쿤의법칙은다음과 같다. 적응적기대를가정하여 을가정하고인플레이션을한기 간에 5% 낮추는경우경제성장률은얼마나감소하겠는가? ( 단, 는각각 t 2017 학년도겨울계절학기 < 거시경제학 > 기말시험문제지 시험일 2018 년 1 월 15 일학과학번이름 < 주의 > 1 문제지와답안지를같이제출해주세요! 2 연습장사용가능하고, 답안지에는정제된식과답을기록하세요. ( 핵심어와문장에색깔표시, 밑줄환영!) 3 문항 : 객관식 10문제 2점 = 20점약술형 10문제 5점 = 50점서술형 3문제 10점 = 30점 4

More information

...... 10...hwp

...... 10...hwp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THE CENTURY FOUNDATION The Fabulous Decade: Macroeconomic Lessons from the 1990s, by Alan S. Blinder and Janet L. Yellen. A Century Foundation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강의노트 ( 2 3 거시경제학의연구과제 1. 완전고용과물가안정 2. 국제수지균형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 : 일정기간동안한나라와다른나라사이에이루어진모든대외거래 의결과 국제수지의적자가누적

거시경제학강의노트 (  2 3 거시경제학의연구과제 1. 완전고용과물가안정 2. 국제수지균형 국제수지 (balance of payment) : 일정기간동안한나라와다른나라사이에이루어진모든대외거래 의결과 국제수지의적자가누적 거시경제학강의노트 (http://blog.daum.net/ecomania) 1 7 제 7 장거시경제학의기초개념 제 1 절거시경제학의의의 1 거시경제학의등장 대공황 보이지않는손 세이의법칙 2 거시경제학의정의 거시경제학 : 국가경제전체의안정과성장을위한경제정책을연구하는학문 총체적인, 집계 (aggregated) 미시에서는화폐의역할이무시되나, 거시는물가수준이중시 거시경제학강의노트

More information

두역선택을해소하기위한방안이다. 문 4. X축이소득이고 Y축이물가인평면에서우하향하는총수요곡선을도출할때이용할수있는이론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화폐수량설 2 IS-LM모형 3 합리적기대가설 4 실질잔고효과 ( 또는피구효과 ) 정답 : 3 해설 : 합리적기대는총공급곡선의형태와

두역선택을해소하기위한방안이다. 문 4. X축이소득이고 Y축이물가인평면에서우하향하는총수요곡선을도출할때이용할수있는이론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화폐수량설 2 IS-LM모형 3 합리적기대가설 4 실질잔고효과 ( 또는피구효과 ) 정답 : 3 해설 : 합리적기대는총공급곡선의형태와 경제학봉책형 정병열 ( 現웅진패스원한교고시학원경제학전임교수 ) 문 1. 완전경쟁시장에서장기에기존기업의탈퇴와신규기업의진입이동시에이루어지고있을때시장가격의수준은? 1 기존기업의한계비용보다낮다. 2 기존기업의평균비용보다낮다. 3 신규기업의한계비용보다낮다. 4 신규기업의평균비용보다낮다. 해설 : 장기에기존기업의탈퇴와신규기업의진입이이루어지고있다는것은기존기업이손실을보는상태이고,

More information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 http://blog.daum.net/ecomania 1 경제학기출문제의달인 생산자이론 2008 CPA 10. 어떤기업의생산함수는 이다. 여기에서 는생산량, 은노동투입량, 그리고 는자본투입량을나타낸다. 노동의단위당임금이 300, 자본의단위당임대료가 500 인경우이 기업의비용함수 로알맞은것은? 1 2 3 4 5 11. 어떤기업이전력 (E) 과노동 (L) 을투입하여일정한양의제품을생산한다.

More information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C7D1B1B9C0C720B3EBB5BFBCF6BFE420B1B8C1B6BFA120B0FCC7D120BFACB1B82DC3D62E687770>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ⅰ ⅱ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ⅲ ⅳ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ⅴ ⅵ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요약 ⅶ 서론 1 2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3 4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서론 5 6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7 8 한국의노동수요구조에관한연구 경제환경변화와노동수요의변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강의2_재무

Microsoft PowerPoint - 강의2_재무 지난시간복습 자본시장과기업재무 강의 007 년 9 월 4 일 ( 금 ) 배진호 미래가치 복리이자계산시 FV P * (+) 여기서 P: 원금 (Pincipal) : 연이자율 : 기간 ( 년 ) (+) : 미래가치이자요소 (Fuue Value Inees Faco, FVIF) 미래가치 단순이자계산시 지난시간복습 FV P * (+*) whee P: 원금 : 연이자율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투자분석 2 제 1 강. 강의소개 조승모 영남대학교경제금융학부 2012 학년도 1 학기 Copyright 2012 Cho, Seung Mo 학습목표 1. 기업 (business organization): 기업의정의와회계항등식 (accounting identity) 에대해알아본다. 2. 투자론 (investment)

More information

거시경제학 ( w 1 17 제 17 장인플레이션 1. 인플레이션의의의 1. 의의 (1) 개념 1 인플레이션은일반물가수준이지속적으로상승하여화폐가치가하락하는현상 ( 단, 상품의가격이부분적으로계절적요인, 단기적요인에의해올

거시경제학 (  w 1 17 제 17 장인플레이션 1. 인플레이션의의의 1. 의의 (1) 개념 1 인플레이션은일반물가수준이지속적으로상승하여화폐가치가하락하는현상 ( 단, 상품의가격이부분적으로계절적요인, 단기적요인에의해올 거시경제학 (http://blog.daum.net/ecomania) w 1 17 제 17 장인플레이션 1. 인플레이션의의의 1. 의의 (1) 개념 1 인플레이션은일반물가수준이지속적으로상승하여화폐가치가하락하는현상 ( 단, 상품의가격이부분적으로계절적요인, 단기적요인에의해올라가는현상은제외 ) 2 인플레이션발생시실질구매력이하락하여삶의질이악화되고소득분배가왜곡되어경제정의가후퇴됨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Microsoft PowerPoint - ºÐÆ÷ÃßÁ¤(ÀüÄ¡Çõ).ppt 수명분포및신뢰도의 통계적추정 포항공과대학교산업공학과전치혁.. 수명및수명분포 수명 - 고장 까지의시간 - 확률변수로간주 - 통상잘알려진분포를따른다고가정 수명분포 - 확률밀도함수또는 누적 분포함수로표현 - 신뢰도, 고장률, MTTF 등신뢰성지표는수명분포로부터도출 - 수명분포추정은분포함수관련모수의추정 누적분포함수및확률밀도함수 누적분포함수 cumulav dsbuo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3130C7D1B0E6C0D32E687770>

<3130C7D1B0E6C0D32E687770> ,, Ⅰ. 서 론 hriver2@changwon.ac.kr 206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7 Ⅱ. 이론적 배경 208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09 210 Ⅲ. 연구 방법 체험적 음악 감상 활동이 발달장애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211 212 체험적

More information

- 미래기대산출량증가 ( ) C ( S ) 재화시장균형시장이자율상승으로 우향이동 - 부증가 (W ) 마찬가지로 우향이동 - 정부지출증가 (G ), 우향이동 - 조세증가 (T ), 변화가없거나좌향이동 (1 변화가없으려면늘어난세금으로언제인가 는감세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수있으므

- 미래기대산출량증가 ( ) C ( S ) 재화시장균형시장이자율상승으로 우향이동 - 부증가 (W ) 마찬가지로 우향이동 - 정부지출증가 (G ), 우향이동 - 조세증가 (T ), 변화가없거나좌향이동 (1 변화가없으려면늘어난세금으로언제인가 는감세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수있으므 9. Th -/AD-AS o: A Gna Famok fo acoconomic Anaysis O - 모형은 J.R.Hicks 가 J..Kyns 의 < 일반이론 > 의주요내용을설명하기위해도입 - Hicks 는물가수준이고정되어있다고가정 - - 은케인즈학파에의해도입되어물가수준이고정이라고가정하기때문에고전학파들은거부감을갖으나고전학파이론이나케인즈학파이론설명에유용하게사용될수있음

More information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제 9 장 생산과비용함수 u 비용의기초개념 è 기회비용과실질비용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어떤재화를생산하기위해직접지출된화폐량과는 관계없이그생산에투입된생산요소를다른곳에 투입했더라면생산될수 ( 얻을수 ) 있는재화의가치 어떤재화의생산을위해포기한다른재화의가치 중에서제일큰것 실질비용 (real cost) 재화의생산을위하여직접투입된생산요소의가치 u 비용의기초개념

More information

<33BCAEB5BFC0CF2E687770>

<33BCAEB5BFC0CF2E687770> Ⅰ. 서 론 46 중추성 청각정보처리 장애의 특성 고찰 47 Ⅱ. CAPD 용어의 정의 측면에서 특성 48 중추성 청각정보처리 장애의 특성 고찰 49 Ⅲ. CAPD와 관련장애와의 비교 측면에서 특성 50 중추성 청각정보처리 장애의 특성 고찰 51 52 Ⅳ. CAPD의 진단 평가 측면에서 특성 중추성 청각정보처리 장애의 특성 고찰 53 54 중추성 청각정보처리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Contents

Contents 과목명 : 재무관리 담당교수 : 원광대학교경영학부정호일 주교재 : 현대재무관리 ( 저자 : 장영광 ) 제 7 장포트폴리오분석 1. 불확실성, 위험. 효용이론 3. 평균 분산기준포트폴리오이론 4. 포트폴리오기대수익과위험 5. 분산투자와위험감소효과 6. 무위험자산과효율적포트폴리오 1. 불확실성과투자위험 (1) 투자위험의의의 1 확실성 : 미래발생가능한상황이단한가지

More information

아시아연구 16(1), 2013 pp. 105-130 중국의경제성장과보험업발전간의 장기균형관계 Ⅰ. 서론 Ⅲ. 실증분석 1. 분석방법 < 그림 1> 중국의보험밀도와국민 1 인당명목 GNI 성장추이 보험밀도 국민 1 인당명목 GNI < 그림 2> 중국의주요거시경제지표변화추이 총저축액 금리, 물가, 실업률 < 표 1> 변수정의 변수명 정의 자료출처 LTP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 연금펀드비교공시 ]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에관한규정제 4-72 조의 2 및동규정시행세칙제 24 조 2 에의거당사가운용하고있는연금집합투자기구의수익률및수수료율을다음과같이공시하고자합니다. 1) 연금집합투자기구수익률 ( 기준일 : 2019 년 3 월 31 일 ) 판매여설정액직전 3 년연간수익률 (%) 설정이후연평균적립률 (%) 펀드명설정일상품유형부 ( 억원 )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항목

항목 투자설명서변경공시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 89 조및동법시행령제 93 조에의거다음과같이 공시합니다. 1. 변경대상펀드 NO 펀드명칭 1 템플턴퇴직연금글로벌채권 50 증권자투자신탁 ( 채권-재간접형 ) 2 프랭클린연금저축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3 프랭클린뉴셀렉션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4 프랭클린포커스증권자투자신탁 ( 주식 ) 5 프랭클린선택과집중증권투자신탁

More information

Finance Lecture Not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강의노트 경제학원리 (II) 강의노트 경제학과담당교수손양훈 tel: 032-770-8537 e-mail: yhsonn@incheon.ac.kr homepage : http://www.inchon.ac.kr/~yhsonn 이자료는경제학과에개설된경제학원리 (II) 과목을수강하는사람들을위하여작성된강의용보조자료이므로허락이나협의없이인용하거나전제할수없습니다. 제 23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금융연수원통신연수동영상강의 현금의시간가치및이자율과금융자산 1 장현금의시간적가치 1. 현금의시간적가치 현재 1 만원과 1 년뒤 1 만원중하나를선택하라면어떤것을선택할것인가? t=0( 현재 ) t=1(1 년후 ) 10,000 원 10,000 원 현재의 1만원이선호되는이유 1 현재의소비를미래로유보하는데따른불편과인플레이션 ---> 무위험이자율로보상 2 미래수입의불확실성

More information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BACEB5BFBBEABDC3C0E520B1B8C1B6B8F0C7FC20BFACB1B D E687770> 지대 (R ) S 0 R 0 +T R 0 E 0 D 0 0 L 1 L 0 토지서비스량 (L ) 지대 (R ) E 2 R 2 E 1 R 1 R 0 E 0 D 1 D 0 0 주거용지 L 0 L 1 농업용지 O 0 주택매매가격 (V) FS V 0 V 0 0 H 0 L 0 주택스톡증가 ( H) 주택매매가격 (V) D1 SS0 SS1 SS1 SS2 SS2 D2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Contents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주 : Murata 는 3 월 31 일결산, Chiyoda Integre 는 8 월 31 일결산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5 자료 : Bloomberg,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More information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제 4 장수요와공급의탄력성 탄력성 (elasticity) 의개념 u 탄력성 (elasticity) è 탄력성은소비자와생산자가시장환경의변화에어떻게 반응하는가를보여주는지표임. è 현실경제에는무수히많은현상들이원인과결과로 연결되어있음. è 즉, 탄력성은원인변수에대해결과변수가얼마나민감하게 반응하는가를나타내는지표임. è 원인변수 ( 독립변수 ) 와결과변수 ( 종속변수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 연금펀드비교공시 ]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에관한규정제 4-72 조의 2 및동규정시행세칙제 24 조 2 에의거당사가운용하고있는연금집합투자기구의수익률및수수료율을다음과같이공시하고자합니다. 1) 연금집합투자기구수익률 ( 기준일 : 2018 년 3 월 31 일 ) 판매여설정액직전 3 년연간수익률 (%) 설정이후연평균적립률 (%) 펀드명설정일상품유형부 ( 억원 )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4D F736F F D FBAEDB7A2B7CF5FBFACB1DDC6DDB5E5BAF1B1B3B0F8BDC32E646F63> [ 연금펀드비교공시 ] 금융투자회사의영업및업무에관한규정제 4-72 조의 2 및동규정시행세칙제 24 조 2 에의거당사가운용하고있는연금집합투자기구의수익률및수수료율을다음과같이공시하고자합니다. 1) 연금집합투자기구수익률 ( 기준일 : 2018 년 9 월 30 일 ) 판매여설정액직전 3 년연간수익률 (%) 설정이후연평균적립률 (%) 펀드명설정일상품유형부 ( 억원 )

More information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미시경제원론 ( w 2 2. 무차별곡선의성질 (1) 원점에서멀리떨어진무차별곡선일수록높은만족수준을나타냄 1 다다익선 (the more, the better) 2 포화점의가능성을배제 (2) 무차별곡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미시경제원론 (  w 2 2. 무차별곡선의성질 (1) 원점에서멀리떨어진무차별곡선일수록높은만족수준을나타냄 1 다다익선 (the more, the better) 2 포화점의가능성을배제 (2) 무차별곡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미시경제원론 (http://blog.daum.net/ecomania) w 1 7 제 7 장무차별곡선이론 학습내용 (1) 서수적효용의개념을사용하여소비자의최적소비행태를설명 (2) 서수적효용은무차별곡선으로, 소득제약은예산선으로나타남 (3) ( 선호, 소득, 가격이주어진경우 ) 무차별곡선과예산선이접하는점에서최적소비조합 1. 무차별곡선과예산선 1.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10 장 생산함수와생산자균형 학습목표 단기생산함수에대해이해한다. 생산의장기분석을안다. 실증적생산함수에대해이해한다. 학습순서 단기생산함수 생산의장기분석 실증적생산함수 10-1. 단기생산함수 (1) 생산함수 (production function) 의정의 : 생산요소투입량 (input)

More information

¼ÒµæºÒÆòµî.hwp

¼ÒµæºÒÆòµî.hwp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ⅰ ⅱ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ⅲ ⅳ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요 약 ⅴ ⅵ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1 2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1장 서 론 3 4 소득불평등 및 빈곤의 실태와 정책과제 제2장 소득분배 이론 및 국제비교

More information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 경제학원론 2 제 6 장케인스의승수모형 : 정부부문과해외부문의도입 케인스의이론에따라경제전체의생산량 ( 실질 GDP) 의크기가무엇에의해결정되는가하는 문제를살펴보는과정에있다. 케인스는총지출의크기가생산량의크기를결정한다고본다. 여기 서는 4 경제주체중정부와해외부문을추가로도입하여현실화한다. 1. 정부부문의도입 - 민간의활동으로경기변동 => 정부가개입하여조정 = 거시경제안정화정책

More information

hwp

hwp 2005. 12 80.0 70.0 60.0 농림어업 광공업 사회간접자본및서비스업 50.0 40.0 30.0 20.0 10.0 0.0 1973 1975 1977 1979 1981 1983 1985 1987 1989 1991 1993 1995 1997 1999 2001 9.0 8.0 실업률 7.0 6.0 5.0 4.0 전체남자여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Understand and Implicate Bitcoin Currency History 본위화폐 : 일국의화폐제도의근간이되는기초적인화폐하지만본위화폐가생산되는생산국과이를수입해야하는수입국간의불균형이존재. 이에따라고안된것케인즈의 The Economic Consequences of the Peace, A Tract on Monetary Reform에서관리통화제도인데하지만현재화폐제도에선,

More information

1차1~6장12.9

1차1~6장12.9 3 4 5 6 7 8 13 14 16 22 24 35 36 38 46 57 58 61 63 74 77 78 79 86 94 9 101 102 104 109 115 119 120 121 127 135 141 142 148 153 158 165 166 170 179 10 191 192 195 205 215 219 220 226 229 234 239 240 24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C1A638C0E520C0DABFACBDC7BEF7B7FCB0FA20C7CAB8B3BDBA20B0EEBCB12E687770>

<C1A638C0E520C0DABFACBDC7BEF7B7FCB0FA20C7CAB8B3BDBA20B0EEBCB12E687770> 제 8 장자연실업률과필립스곡선 (by sunkujang) 1 제 8 장 학습목표 필립스곡선의개념과기대 도입 필립스 (A.W.Phillips) 는 1958년영국, 1861~1957 년까지실업률과인플레이션율간의음 (-) 의관계증거발견 이후사무엘슨, 솔로우는미국 data 통해동일한결과도출 거시경제정책의논의핵심 (P-C 상의어느점을선택하는가의관점 ) BUT, 1970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 0.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a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 함수공간 함수공간, 점열린위상 Definition.1. X와 Y 는임의의집합이고 F(X, Y ) 를 X에서 Y 로의모든함수족이라하자. 집합 F(X, Y ) 에위상을정의할때이것을함수공간 (function spce) 이라한다. F(X, Y ) 는다음과같이적당한적집합과같음을볼수있다. 각 x X에대해 Y x = Y 라하자. 그리고 F := Y x x X 이라하자.

More information

가격 D S 1 S 2 S 3 수단이다. 4 생필품이정상재일경우에만현물지급이현금지급방식과동일한효과를가진다. 5 저소득층의만족을극대화하려면가격보조방식이가장효과적인수단이다. A B C E G H S 4 S 5 유명한지문이죠? 저소득층보조를해줄경우에돈 ( 현금 ) 이후생을증

가격 D S 1 S 2 S 3 수단이다. 4 생필품이정상재일경우에만현물지급이현금지급방식과동일한효과를가진다. 5 저소득층의만족을극대화하려면가격보조방식이가장효과적인수단이다. A B C E G H S 4 S 5 유명한지문이죠? 저소득층보조를해줄경우에돈 ( 현금 ) 이후생을증 급하게해설을달다보니약간의오류가있을수있습니다. 양해바라고궁금한점이있으면학원게시판이나메일을주시기바랍니다. ( 경제학담당자장선구, 이재현 ) 1. 철수는지난해 1,000 의소득으로 재 50 단위와 재 100 단위를 구입하였다. 그런데 재의가격이지난해 10 에서올해 15 로상승함에 따라철수는 재의소비를 40 단위로줄였다. 다음설명중옳은것을 모두고르면? ( 단, 철수가선택할수있는재화는

More information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 Fixed Income Analyst, , (pt, 212 초 =1) 17 US HY BofA merrill lynch bond index Europe HY Asian dollar HY Asia Comment Fixed Income Strategy 2 January 216 1 1 () (1) (1) (2) ROE: US HY Non-Energy Energy 2 26 27 28 29 21 211 212 214 21 안정성수익성현금흐름 US HY Sector Net Interest ROE FCF debt/ebitda coverage ratio Energy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9FDC7D0C0FBBCBABDC3C7E820C3DFB8AEB3EDC1F528C8A6BCF6C7FC2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9FDC7D0C0FBBCBABDC3C7E820C3DFB8AEB3EDC1F528C8A6BCF6C7FC292E687770> 20학년도 법학적성시험 1 제2교시 추리논증 성명 수험 번호 이 문제지는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항 수를 확인하십시오. 문제지의 해당란에 성명과 수험 번호를 정확히 쓰십시오. 답안지에 수험 번호, 문형, 성명, 답을 표기할 때에는 답안 작성 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 에 따라 표기하십시오. 답안지의 필적 확인란 에 해당 문구를 정자로 기재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Finance Lecure Noe Ser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연구 제5강. 가치평가와 신용분석 학습목표. 주식회사와 가치평가: 주식회사의 특징과 가치평가의 기본원리에 대해 살펴본다.. 자기자본의 가치평가: 머튼 모형Meron model)을 이용하여 기업의 자기자본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 머튼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타인자본가치를

More information

연간전망_통신 1215

연간전망_통신 1215 Data, Model & Insight Equity Research Telecom Industry Contents Compliance Notice SUMMARY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017670) Buy (Maintain) COMPANY 30 Incom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수험경제학 동국대학교 교수이시영 이교과목은교육과학기술부국고지원금으로개발되었습니다. 제 27 장 거시경제학의 조류와정책논쟁 학습목표 1. 고전학파와케인즈학파의거시경제학을정책적측면에서비교 분석할수있다. 2. 통화주의의거시경제학을개관한다. 3. 새고전학파와새케인즈학파의정책적주장을비교 분석할수있다. 4. 정책의적극성, 자유재량적경제정책, 정부부채에관한학파간논쟁의핵심을이해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inance Lectue Note Seies 금융시장과 투자분석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조 승 모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04학년도 학기 학습목표. 화폐의 시간가치(tie value of oney): 동일한 금액의 화폐라도 시점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는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수익률(ate of etun): 단순 수익률과 로그 수익률을 정의하고

More information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비고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6,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비고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6,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9034-04-007734 139,456,520 2009.05.27 6.7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5-14-47071 1,500,000,000 2009.7.12 4.1 국민은행 양도성예금 459020-04-002921

More information

INFLEUM Valuation Model 암호화폐의가치평가모델은아주초반기라고얘기할수있다. 네덜란드동인도회사가처음으로주식을발행한 1700 년대이후제대로된가치평가방법이나온것은 20 세기였다는점을기억한다면여기서작성되는인플리움의가치평가모델은향후개선되어야하고, 또한새로운모델을

INFLEUM Valuation Model 암호화폐의가치평가모델은아주초반기라고얘기할수있다. 네덜란드동인도회사가처음으로주식을발행한 1700 년대이후제대로된가치평가방법이나온것은 20 세기였다는점을기억한다면여기서작성되는인플리움의가치평가모델은향후개선되어야하고, 또한새로운모델을 INFLEUM Valuation Model 암호화폐의가치평가모델은아주초반기라고얘기할수있다. 네덜란드동인도회사가처음으로주식을발행한 1700 년대이후제대로된가치평가방법이나온것은 20 세기였다는점을기억한다면여기서작성되는인플리움의가치평가모델은향후개선되어야하고, 또한새로운모델을적용하려는시도는계속되어야할것이다. 자산의가치평가방식에는상대평가방식과절대평가방식이있다. 상대적가치평가는같은자산군에속하는다른자산이시장에서받는평가를기반으로가치를평가하는방식이고,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Ù·Î½Ã°£ ´ÜÃà°ü·Ã ¹ýÁ¦µµ Á¤ºñ¹æ¾È.hwp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ⅰ ⅱ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ⅲ ⅳ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ⅴ ⅵ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ⅶ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 단축관련 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 단축관련 법제도정비방안 근로시간단축관련법제도정비방안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