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약리학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구강약리학"

Transcription

1

2 3 장약물작용의기본원리 구강약리학

3 학습목표 1. 약력학과약동학의차이점을비교 ( 설명 ) 할수있어야한다. 2. 약물분자들의특징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3. 약물이인체내의다양한막을통과하여흡수되는기전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4. 각기다른약물투여경로에따른흡수를설명할수있어야한다. 5. 약물수용체반응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6. 부하용량과유지용량의차이를구분할수있어야한다. 7. 약물복용에따라생물학적변화를초래하는다양한요소들을설명할수있어야한다.

4 약동학 약동학 (pharmacokinetics) 은약물이작용부위에어떻게도달하는지연구하는학문 투여된약물의 5 가지과정 1. 유리 (liberation) 2. 흡수 (absorption) 3. 분포 (distribution) 4. 대사 (metabolism) 또는생체변환 (biotransformation) 5. 제거 (elimination) 또는배설 (excretion)

5

6

7 흡수 주사제나기침시럽과같은액체상태의약물형태 => 즉시흡수와이동이가능 약물은위장관 ( 대개십이지장이나소장의상부 ) 을 통해이동 => 대부분혈액으로흡수.

8 흡수를위한이동 1. 확산 (diffusion) 2. 촉진확산 (facilitated diffusion) 3. 능동수송 (active transport) 을통해세포막으로이동한다.

9 1. 대부분의약물은세포막장벽을가로질러수동확산 (passive diffusion) 에의해흡수되고전신순환으로이행된다. 확산속도는농도차에비례한다. 흡수속도는세포밖 ( 혈액 ) 의농도가세포안의농도 ( 위장관액 ) 보다높을때증가한다.

10 2. 촉진확산 (facilitated diffusion) 은약물이크기가너무크거나너무극성이면지질막 (lipid membrane) 을가로질러확산할수없어단백질과같은운반체 (carrier) 가필요할때일어난다. 예 ) 당류, 페니실린, 아스피린

11 3. 능동수송 (active transport) 은농도경사에반하여운반단백질 (carrier proteins) 이에너지를소모하면서약물을이동시키는것. 예 ) 비타민 ( 예 : 비타민 B₁₂), 당류, 아미노산과같은내분비물질과구조적으로유사한약물의경우에국한.

12 4. 음세포작용 (pinocytosis) 은세포가액체나입자를끌어들여흡수하는과정이다. 세포막이물질을포획하여작은수포를형성하면, 이수포가떨어져나가면서세포안쪽으로이동하게된다. 이과정은에너지를소모하게되며약물이동의보조적인역할을담당한다.

13 ph 가약산 (weak acid), 약염기 (weak base) 의흡수에미치는영향

14 약산인약물 ( 예 : 아스피린 - pka 4.4, 페니실린 - pka 2.5) 은대부분이위산의 ph 지수 (ph 1.4) 에서비이온화되므로쉽게흡수된다. 이론상으로는약산이약염기보다는위에서쉽게흡수된다.

15 약염기약물 ( 예 : 에리스로마이신, 코데인, 모르핀 ) 은위에서이온화되지만, 염기성소장의 ph 지수 (ph6 7) 에서더많이비이온화된다. 약물의비이온화된부분은큰지용성성질을띠며, 따라서소장에서큰흡수율을보이게된다. 하지만대부분의약물, 심지어약산의약물까지도 ph 나이온화작용과는무관하게표면적이가장넓은소장에서대부분흡수된다.

16 국소마취제는약염기 (weak base) 이다. 국소마취제의 pka 값이국소조직의 ph(ph 7.4) 값과가까울수록비이온형태가더많아지고비이온형태는더빨리흡수되어작용시작시간이더빨라진다. pka 값이 7.9 인리도카인의경우 pka 값이 8.1 인부피바카인보다작용시작시간이더빠르다. 국소조직의 ph 가더염기성이되어약물고유의 pka 값에가까울수록약물의작용시작시간이더빠르다.

17 약물의흡수 약물의흡수율에영향을미치는요소는약물의투여경로, 기관의혈류량, 소장의표면적, 약물의지방 / 물용해도, 약물의염형태 (salt form), 약물의다른약물과의상호작용, 생약보조식품 (herbal supplement), 음식등이있다.

18 투여경로에따른흡수의차이 경구투여 1. 정제 / 캡슐 ( 예 : 테트라사이클린 ) 을물과함께경구투여한다. 2. 정제가식도를통해이동한다. 3. 위장에도달한정제는분해되고캡슐은열려서약물의활성성분이용해된다. 장용제 (enteric coating tablet) 인경우에는위에서분해되지않고십이지장 ( 소장 ) 에서분해된다. 이런약물은산에약하고위를자극하기쉽기때문이다. 4. 약물은소장으로이동하고대부분여기서흡수가일어난다. 5. 약물은소장점막 - 혈액장벽을통과해야한다. 지용성약물은쉽게흡수된다. 소장장벽은지방세포막이기때문이다. 6. 소장에서흡수된약물은간문맥을거쳐간으로이동한다. 7. 약물은혈액을따라간으로이동한다. 일부는여기에서광범위하게대사되어전신순환으로들어가기전에비활성화된다 ( 초회통과효과 ).

19 경구투여 투여경로에따른흡수의차이 8. 간에서일부대사된약물을모세혈관 ( 혈관 ) 을거쳐서대정맥으로가서혈류를따라전신에분포된다. 9. 약물은혈장내단백질과결합하게되는데이러한결합형은약리학적작용을나타내지못한다. 예를들어항응고억제제인와파린의 98% 는혈장단백질과결합한다. 그래서약물의 2% 만이유리형태로존재하고수용체와결합하게된다. 10. 약물의약리학적작용을거친후에제거가일어나는데수용성약물인경우에는그대로제거되기도하고간에서대사 ( 간장효소에의해 ) 되어우리몸에서제거가용이한형태인수용성형태로전환되어제거된다 ( 소변의형태로신장에서배설됨 ). 11. 일부약물 ( 분자가크거나, 극성약 : estrogen, rifampicin, digitoxin, phenytoin) 은장간재순환 (enterohepatic recirculation) 을거친다. 12. 지용성이아주뛰어난약물은쉽게흡수되어구강을거쳐분포된다. 그러나지용성약물은간에서먼저신장에서배설될수있는수용성대사산물로전환된다.

20 설하투여 : 구강점막을통해약물을투여하면 ( 경구투여에비해 ) 약물이간문맥을통해간으로가는과정을거치지않아초기에약물이혈류와작용부위에고농도로도달한다는장점이있다. 예 ) 협심증치료제인니트로글리세린.

21 정맥투여 1. 약물은혈액으로주사되어빠르게조직으로분포된다. 2. 혈액에서일부약물은광범위하게혈장단백질과결합한다. 3. 초회통과효과는일어나지않는다. 4. 모두흡수된다. 생체이용률이 100% 이다. 5. 분포후사구체여과에의해소변으로배설된다. 6. 장간순환 (enterohepatic circulation): 간에서대사가일어나고담즙에의해제거된다.

22 피하주사 (SC): 피하주사는약물을피부아래결합조직으로직접주사하는방법이다. 흡수는느리지만일정한데이는약물이느리게순환계로이동하기때문이다. 흡수율은주사부위에따라차이가있고국소혈류량에따라달라진다.

23 근육주사 (IM): 근육주사는약물을근육으로주입하는방법이다. 근육에는혈관이매우발달해있기때문에흡수가빠르고일정하다. 오직모세혈관만이혈관장벽으로작용하고근육에깊이주사한약물은혈관과매우가깝기때문에빨리흡수된다. 주사한부위를마사지하거나열을가하면혈류량이증가하고흡수율이커진다. 흡수율은주사부위에따라차이가있고국소혈류량에따라달라진다.

24 뇌척수강내 ( intrathecal) 투여 : 빠른효과를얻기위해척수의지주막하강 ( 거미막밑공간, subarachnoid space) 에주사 하는방법이다.

25 도포 ( topical): - 도포마취는흡수의가장큰장벽인피부의상층부, 즉지용성물질과수용성물질을모두차단하는일명각질층 (stratum corneum) 에도포하는방법이다. - 예외적으로코티손 (cortisone) 은피부를통해흡수되어피부의아래층에있다가신장을통해배설된다. - 피부가벗겨지거나손상을입은경우흡수되는약물의양이크게증가한다. - 피부를마사지하면전신순환을하는혈액량이증가하여흡수율이증가한다. - 도포한약물위로압박붕대를감거나압력을가해도흡수율이증가한다.

26 흡입 ( inhalation): 코로흡수되거나기도를통해직접흡수된다. 호흡기에는모세혈관이발달하여흡수가빨리일어난다. 이방법은감시가어렵고일부약물은호흡기를 자극하기도한다.

27 피내주사 (intradermal): - 비경구투여이기는하지만전신적인효과를기대하는투여법은아니다. - 결핵반응검사인투베르쿨린 (tuberculin) Mantoux 피부검사에쓰인다. - 흡수는매우느리다. - 정맥천자 (venipuncture) 를하기전에투여하는국소마취제인 Elma 는경피에투여한다.

28 경피투여 (transdermal): - 패치요법으로사용하는약물은피부를통과하여흡수되기때문에지용성이커야한다. - 다른제형보다전형적으로더고농도로된약물형태를갖는다. - 일부약물은니트로글리세린처럼전신적인효과를목적으로투여한다.

29 분포 혈액에존재하는약물은체액을통해조직이나기관으로분포된다. 약물분포에영향을주는요인 1. 세포막의친화도 2. 혈장단백질과결합도 3. 혈류량

30 1. 세포막의친화도 1. 흡수된약은다양한지질막을가로질러지방세포에분포한다. 세포막의친화도란체내의세포막에약물이끌려간것을의미한다. 인슐린같은친수성약물은지질세포막을통과하지못하고세포외액에넓게분포된다. 반면전신마취제나알코올같은친지질성약물은지질세포막을잘통과하므로모든액에더고르게분포된다.

31 2. 혈장단백질과결합도 많은약물은혈장단백질 ( 혈장에있는단백질로알부민 [albumin] 이대표적임 ) 과결합한다. 약물은혈류를지날때유리형태 (free form) 로존재하거나많은단백질, 주로혈장단백질을의미하는알부민과결합하기도한다. 약물이혈장단백질과결합하는것을혈장단백결합 (plasma protein binding) 이라고한다. 혈장단백질과의결합형 (bound form) 약물은약리작용을하지않은비활성화상태로있고유리형약물만이활성화상태가된다. 혈장단백결합정도는혈액내약물의농도및약물과혈장단백질과의결합력에따라다르다.

32 3. 혈류량 기관으로유입하는혈류량이많을수록 약물이기관으로분포하는양이많아진다. 따라서혈류량이적은골격근, 지방세포, 피부보다심장, 신장, 뇌에약물이더빨리분포한다.

33 대사 일부약물은혈장, 신장, 폐, 소장점막, 기타조직에서생체내변환이이루어지기도하지만주로간에서대사가일어난다. 약물의생체내변환에는제 1 상과제 2 상이라는 2 개의상 (phase) 이있다. 제 1 상의목적은지용성약물을더욱극성을띠는대사산물로변환하는과정이다. 이과정에는산화, 가수분해, 환원등이포함된다. 약물의생체내변환형태는약물의원래분자에부착되는화학기 (chemical group) 에따라달라진다. 산화반응은제 1 상대사중가장흔한형태이다. 이반응에서간은지용성약물을여러가지효소를사용하여더수용성인형태 ( 친수성 ) 로만든다. 이러한친수성대사산물은친지질성약물보다신장의세뇨관 (tubule) 에서쉽게걸러진다.

34 제 2 상제 1 상생체내변환을거쳐대사산물이충분히수용성이되면신장에서배설이일어난다. 만약아직지용성이라면신장에서재흡수가일어나서혈액으로다시가서제 2 상생체내변환을거치게된다. 이과정에서약물의분자또는제 1 상의대사산물은글루쿠론산 (glucuronic acid)( 글루쿠로니드포합 [ 글루쿠로나이드형성 ] 을거침 ), 황산염 (sulfate), 아세틸조효소 A (acetly coenzyme A) 또는아세트산염 (acetate)( 아세틸화를거침 ), 글리신 (glycine) 과같이수용성이높은화합물과결합하여간에서수용성이높은산물이된다. 약물은결합이잘일어나도록적당한연결기 (linking group) 를가져야한다. 가끔결합은하이드록실화 (hydroxylation) 를거친후두번째대사단계로서일어난다.

35 약물대사에영향을미치는요소 1. 유전 : 간에있는효소는유전적으로정해져있고, 약물을분해하는효소의양도정해져있다. 2. 나이 : 노인이되면초회통과대사 (first-pass etabolism) 가감소될수있다. 그결과약물의흡수가증가된다. 또한노인은약을제거하는능력이감소될수있다. 3. 질병 : 간질환또는신장질환이있으면약물의대사율이나제거율이감소하여체내약물농도가증가한다.

36 배설은 배설 1. 신장을통해소변으로배설되는신장배설 2. 담즙, 대변, 땀, 타액, 폐를통한배설

37 신장배설 신장에들어가는혈장의 25% 는걸러지고 75% 는여과되지않는다. 혈장단백질과결합하지않은유리형약물은높은비율로사구체여과과정을거친다.

38 담즙배설 담즙은담도를통해소장으로이동된후혈류로재흡수되고장간재순환 (enterohepatic recirculation) 에의해간으로보내져서제거가가능한형태가된다. 이렇게재순환된약물은결국간에서대사되어신장에서배설된다. 그러나재순환되지않은약물은담즙으로이행되어결국대변으로배설된다. 장간재순환을거친약물은더느리게배설되어작용시간이길어진다. 예 ) 디곡신, 테트라사이클린

39 제거상수와반감기 : 임상약동학 대부분약물의제거는 1 차역학 (first-order kinetics) 을거쳐제거된다. 약물은단위시간당일정비율로제거된다. 즉, 약물을경구투여하면수동확산에의해흡수되고혈중농도는투여된약물의양에비례한다. 투여한약물이많으면혈중농도도증가한다. 약물이배설되면약물의혈중농도도시간이지남에따라일정하게감소한다.

40

41 예외 알코올과아스피린을고농도로투여하면생체내변환과제거를위한효소체계가포화상태에이르거나과부하상태가되어이러한경로로일할수있는한계까지만제거된다. 이렇게존재하는약물의양과상관없이일정한속도로약물이제거되는것을 0 차역학 (zero-order kinetics) 이라한다

42

43 약물의반감기 (t½ ): 약물제거시반감기란약물의원래혈중농도가절반으로감소될때까지걸리는시간을의미한다. 이것은약물이우리몸에얼마나오랫동안효과를일으키는지알려주며다음약물투여까지의간격을결정할수있도록해준다. 우리몸에서약물이제거되는데는 4 5 회의반감기가소요된다.

44 약물투여 약물의혈장농도곡선 한가지약물을 1 회투여시혈장농도는약물이흡수됨에따라증가한다. 흡수가완료되면약물의혈장농도는최대에이르고약물이 제거되면서감소하게된다 ( 그림 3-12).

45 약물투여

46 약물투여 생체이용률 (bioavailability) : 약물이전신순환으로흡수되는속도와양. 경구투여한약물의생체이용률의감소요인 : 약물의분해속도와분해정도, 용해속도와용해정도, 음식, ph, 소장과간효소등. 예 ) 정맥주사투여 : 생체이용률 100%

47 약물투여 약물의축적과항정상태 (steady state) 의원리 1 차역학으로제거되는약물을반복투여하거나주기적으로투여시 ( 예 : 치과감염으로 8 시간마다아목시실린 1 캡슐투여 ) 약물의혈장농도는약물이정체 (plateau) 또는항정상태에이를때까지증가하거나축적된다 ( 그림 3-13). 항정상태농도는약물투여율과제거율이같아지는시점을말한다. 항정상태농도는약물의투여량과약물의반감기에따라달라진다.

48

49 약물치료학 약물투여량 (drug dose) 은투여된약물의양으로정의된다. 투여량과투약법은개인차에따라달리적용하여약이가질수있는특이적인분포성질을보완해주어야한다. 예 ) 약물의흡수율이높으면약물이혈중농도가 최고점으로가지않도록투여량을줄여야한다. 만약제거율이높은약물이라면효과적인약물 농도를유지하기위해더자주투여해야한다.

50 약물치료학 초기에많은용량을투여하는부하용량 (loading dose) 의목적은약물이치료에효과적인혈장농도에빠르게도달하도록하는데있다 ( 그림 3-13). 생명을위협하는상황에서는초기에부하용량을늘려투여한다. 부하용량이후에투여하는용량을유지용량 (maintenance dose) 이라고하는데, 이 때는용량을줄여서투여한다. 유지용량은바람직한항정상태의혈장농도를유지한다.

51 치료약물의반응 최소유효량 (minimum effective concentration:mec) : 치료효과를내는데필요한약물의용량 중독량 (toxic concentration) : 심각한유해작용을유발하는약물의용량이다 ( 그림 3-12). 치료범위또는안전역 (margin of safety) : 최소유효량과중독량사이에있는약물의농도. 최대반응을얻으려는목적은혈장농도를치료범위에있도록하는데있다.

52 투여량조절 어린이와노인 - 투여량을줄여야함. 간질환과신장질환 - 약물투여최소화

53 약력학 약력학 (pharmacodynamics) - 우리몸에서일어나는약물작용, 약물수용체결합, 약물작용기전, 약물반응, 용량-반응관계

54 약물수용체상호작용 - 생리학적반응을시작하기위해많은약물은먼저수용체와결합해야한다. - 수용체 (receptor) 는대개단백질로이루어져있는데약물용량에의존적으로결합하여반응하는세포의구조물이다. - 약물은반데르발스힘 (Van der Waal s forces) 이나이온결합 ( 가장많음 ) 을통해수용체와결합한다.

55 약물수용체종류 약물과내인성물질은수용체에결합한후약물작용을시작하고치료반응을나타낸다. 수용체 호르몬과신경전달물질의수용체 세포막수송단백질 효소 교감신경수용체 무스카린수용체 니코틴수용체 인슐린수용체 히스타민수용체 이온통로 신경전달물질의수송 cyclooxygenase carbonic anhydrase DNA 중합효소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 (HIV) protease tyrosine kinsase( 인슐린용 )

56 약물수용체복합체에따른약물의분류 작용제 ( 효현제, agonist): 빠르게수용체와결합하여반응을나타내고빠르게수용체로부터분리된다. 길항제 (antagonist): 수용체와결합하지만잘분리되지않고긍정적반응이나효능을내지않는다. 작용제의작용을방해하므로차단제로불린다. 부분작용제 (partial agonist): 수용체와결합하지만작용제의효능보다약하다. 작용제와같이투여했을때길항제처럼작용제를억제할수도있다.

57 효력, 효능, 천장효과 효력 (potency): 치료효과를내는데필요한용량 = 중간유효량 = 실험동물 50% 에서바람직한임상효과를내는데필요한약물의용량 효능 (efficacy): 단위용량과무관하게최대의치료효과를내는능력 천장효과 (ceiling effect): 약물을용량을증가시켰음에도불구하고치료반응이더이상증가하지않을때

58 독성 치료용량대약물의독성용량의비율을치료지수 (therapeutic index: TI) 라고한다. 안전한약물은높은치료지수를나타낸다. 중간유효량 (ED50) 은약물을투여한실험동물중 50% 에서효과가나타나는용량이다. 중간치사량 (LD50) 은약물을투여한실험동물 50% 를사망에이르게하는용량 TI = LD50 ED50 이다. 안전한 약물은치료지수가높다 ( 보통최소한 10).

59 체중 성별 나이 유전 질병 특이체질 내성 약물유전학 : 약물의효과를조절하는인자

60 내성 1. 약물분해내성 : 약물에적응하게되어약물제거율을변화시키는것 대사율이증가하면주어진시간에약물농도는감소한다. 이것은작용시간이짧은속효성인경우해당된다. 2. 세포내성 : 같은용량을투여했을때내성이발현됨에따라진통작용은감소하지만, 호흡억제효과는줄어들지않는다. 예 ) 마약성진통제

61 위약효과 위약 (placebo) 이란활성성분이없는약물을투여하는치료이다. 위약효과는 FDA 임상시험의대조군으로주로사용된다. 가끔임상에서위약 ( 가짜약 ) 을투여해도활성이있는약물을투여한것과동일한효과를경험하기도하는데, 이를위약효과라고한다. 위약효과는측정이가능하고관찰될수있으며, 치료때문은아니지만건강증진이나타나기도한다. 약물을투여했다는확신으로생기는심리적, 정신적반응이다.

62 감사합니다 ~

<4D F736F F F696E74202D204E494345BCADC8ABBFF8B0ADC0C7B7CF31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4E494345BCADC8ABBFF8B0ADC0C7B7CF31205BC8A3C8AF20B8F0B5E55D> 제Ⅰ편약리학의기본원리 제 1 장서론 학습목적 약리학에서다루는범위를파악하고약물작용의일반원칙을이해한다. 학습목표 1. 학생은 ( 이하생략 ) 다음의용어를정의한다. - 약리학, 유전약리학, 독성학, 임상약리학, 화학요법학, 면역약리학, 약제학, 생약학, 약력학, 약동학 제Ⅰ편약리학의기본원리 제 2 장약력학 학습목적 생체에대한약물의작용기전과관련된일반원칙을이해하고활용한다.

More information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제 7 장. 항생물질의약동력학 감염질환의치료를위해서는적절한항생제를선택하여야하며, 용량 용법을올바르게설정하여최대의효과를얻으면서독성을피하여야한다. 특정감염증에대한적절한항생제를선정에는, 원인균, 항생제에대한감수성, 감염부위및그부위로의유리 (free) 항생제침투, 국소요소 ( 산소의존재여부, ph, 감염균의수등 ), 내성발현의가능성, 숙주요소 ( 면역상태, 병발질환,

More information

('08) 0.7% ('09) 0.6% ('0) 0.5% (') 0.3% ('08) 0.05% ('09) 0.07% ('0) 0.07% (') 0.09% ('08) 0.80% ('09) 0.49% ('0) 0.43% (') 0.26% (: ) 기관 축종 모니터링 물질명 농도 규제검사 물질명 농도 (ppm) 계 ( 두 ) 세파로니움 ( 신장 )

More information

<BDC5BEE0BFACB1B8B0B3B9DF2D D4B4F43572E BC8A3C8AF20B8F0B5E55D>

<BDC5BEE0BFACB1B8B0B3B9DF2D D4B4F43572E BC8A3C8AF20B8F0B5E55D> 약물의저장부위 약물이체내성분과결합하여어떤조직에축적되면이는약물의저장부위 (drug reservoir) 로서역할을할수있다. 저장된약물은혈중농도와평형을이루고있다가, 혈중농도가낮아지면계속소량씩유리되어오랫동안약리작용을나타낸다. 혈장단백 : 약물의분포 산성약물은주로혈장 albumin 과결합하고염기성약물은 albumin 외에지단백 (lipoprotein) 과 1-acid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FACBCF6B0ADC1C25FB3EBC0CEC8AFC0DAC0C720C0FBC0FDC7D120BEE0B9B0BFE4B9FD>

<4D F736F F D20BFACBCF6B0ADC1C25FB3EBC0CEC8AFC0DAC0C720C0FBC0FDC7D120BEE0B9B0BFE4B9FD> 노인환자의적절한약물요법 김광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내과 연령이증가함에따라모든장기의생리적기능이저하되며신체를구성하는성분이변화됨으로써노인에서는약물의흡수, 분포, 대사, 배설의모든약동학적과정이젊은성인과는차이를보이게된다. 그런데노인은노화과정의결과로질병에이환될수있는위험성이증가되어여러만성질환을동반하고있는경우가흔하며이로인해여러가지약물을복용하고있어약물상호작용에의한약물이상반응의발생위험이높다.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2. Cyclosporine, Tacrolimus Cyclosporine과자몽주스와의상호작용에대해서는특별한주의가요구된다. 칼슘길항제와는달리 AUC 및 Cmax 상승률이 10~50% 에불과하지만 cyclosporine은치료역 (therapeutic range) 이좁기때문 약과자몽주스의상호작용 저자송보완경희의료원한방약무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자몽주스는풍부한영양소에비하여칼로리가낮고체내지방연소를도와체지방축적을억제하는효능때문에다이어트식품으로큰인기가있다. 그러나칼슘길항제, HMG-CoA 환원효소저해제, HIV protease저해제, 면역억제제, 최면진정제및스테로이드호르몬제등을복용하고있는사람이자몽주스를함께복용하면약물의혈중농도가상승하여부작용을초래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 이은주.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 위궤양약은 nifedipine이나 amoxicillin의흡수를증가시키고, 항진균제, ampicillin 등의흡수를저하시킬수있다. 분포 (distribution) 나이에따른신체조성의변화 ( 체지방의증가, 체내수분량감소, 제지

- 이은주.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 위궤양약은 nifedipine이나 amoxicillin의흡수를증가시키고, 항진균제, ampicillin 등의흡수를저하시킬수있다. 분포 (distribution) 나이에따른신체조성의변화 ( 체지방의증가, 체내수분량감소, 제지 노년내과심포지엄 _ 노인의흔한문제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울산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이은주 서론노인의약물처방은젊은이에서와달리많은주의가필요하다. 미국의통계를보면, 노인은젊은환자에비해많은종류의만성질환을가지고있고, 이로인해대략 3배가량의많은약물처방을받고있다고한다. 실제로 1968년에는 65 세이상노인이전체인구의 10% 이며, 전체처방량의 25% 를차지했는데,

More information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Chapter 14

Chapter 14 5 주 Gycoysis 5.1 Gycoysis의일반적특징 Gycoysis - Gucose가 degradation 과정을거쳐두개의 pyruvate를형성하는과정. - 이때발생하는 free energy는 ATP와 NADH로보존됨. - Gucose 2 Pyruvate - ADP phosphoryation을통하여, ATP 형성 - NAD + 로 hydride 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2E20B9DAC7F6C1D62D DBBFDB5BFB8E9C1A6B1E2C1D82DC0CEBCE2BFEB>

<4D F736F F F696E74202D20362E20B9DAC7F6C1D62D DBBFDB5BFB8E9C1A6B1E2C1D82DC0CEBCE2BFEB> 생동성시험면제기준 : BCS (Biopharmaceutics Classification System) : Linearity elimination kinetics 서론 생동성시험면제 (Waivers of in-vivo BE studies) 생물약제학적분류체계 (BCS-based biowaiver) 선형소실입증자료 (Proportionality-based biowaiver)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FGUYPYUYJJHU.hwp

FGUYPYUYJJHU.hwp 차아황산 나트륨 () CASNO:7775-14-6 OECD SIDS 위해성평가 결과 요약서 CAS No. 7775-14-6 화학물질명 차아황산나트륨() 구조식 인체건강영향 차아황산나트륨 () 은 생리적 상태에서 불안정하고, 산성이 증가함에 따라 분 - 2- 해율도 증가한다. 습기가 있을 경우 아황산 수소(HSO 3 ), 아황산염 (SO 3 ) 및 황화수소 (HSO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BBFDC8ADC7D02E687770>

<BBFDC8ADC7D02E687770> 대상본과 1 학년담당교수손정원 2014. 4. 1. 3/4 교시장소 1 의학관제 1 강의실 2. 수업주제 단백질 folding, targeting, 분해 1) 단백질 folding의기본동력에대해서이해한다. 2) chaperone의종류와작용기전에대하여설명한다. 3) proteasome의구조와 proteasome에의한단백질분해에대하여설명한다. 4) ER targeting

More information

1607 - 1 - - 2 - - 3 - 그림 1-4 - - 5 - 그림 3 농도에따른댓잎추출액의항세균효과 - 6 - 그림 4 한천확산법 그림 5 배지에균뿌리는과정 그림 6 배지에균스프레딩하는과정 표 1 실험에사용한미생물의종류와배양에사용한배지 Bacterial Strain Gram (+) bacteria Rothia dentocariosa G1201 Streptococc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Microsoft PowerPoint - ch4note 강의개요 Chapter 4 Reactions in Aqueous Solution ( 수용액중의반응 ) 농도의종류와계산 수용액중의반응 Pb(NO 3 (aq) + 2KI (aq) HCl (aq) + NaOH (aq) Alka-Selter/Water Cu wire/ag(no 3 ) (aq) 침전반응산 - 염기중화반응기체생성반응산화환원반응 용액 (Solution)

More information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2017. 9.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지침서 ᆞ 안내서제 ᆞ 개정점검표 명칭 화장품피부감작성동물대체시험법 ( 인체세포주활성화방법, h-clat) 가이드라인 ( 민원인안내서 ) 아래에해당하는사항에체크하여주시기바랍니다. 이미등록된지침서ㆍ안내서중동일ㆍ유사한내용의 지침서ㆍ안내서가있습니까?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산 - 염기불균형과간호 (OCW 2) 1

산 - 염기불균형과간호 (OCW 2) 1 산 - 염기불균형과간호 (OCW 2) 1 학습목표 본과제를학습한후학생들은아래의내용을설명할수있다. 1. 산, 염기의특성을설명할수있다. 2. 혈액내산 - 염기균형을위한신체기전을요약할수있다 3. 혈액내산 - 염기불균형의유형, 원인, 증상및효과적인중재법을제시할수있다. 2 산과염기특성 산 (Acid) 염기 (Base) 신맛맛쓴맛 리트머스 : 청 a 적 무색 리트머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보고 ( 시 도축산물시험 검사기관검사실적 ) 농림축산검역본부동물질병관리부동물약품평가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300 검사실적 (%) 250 200 50 00 50 0 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간이정성검사 08.67

More information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에관한연구의최종보고서로제출 합니다 년 2 월 11 일 - 1 -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에관한연구의최종보고서로제출 합니다 년 2 월 11 일 - 1 - 농림수산식품부장관귀하 이보고서를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에관한연구의최종보고서로제출 합니다. 2013 년 2 월 11 일 - 1 - 연구기관명 : 부산대학교 연구책임자 : 정명호 연구원 : 손용해 연구원 : 장민경 - 2 - Ⅰ. 제목 팥의대사성질환개선및기능성규명 Ⅱ. 연구개발의목적및필요성 팥의대사성질환개선소재발굴과그기능성을과학적으로증명하기위해, 팥의당뇨,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4 세포막을통한분자의이동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reproduction or display. 1. 확산 물질을구성하는분자들은고, 액, 기체건간에끊임없이움직이는진동상태에있다. 물질의온도가높으면높을수록분자의이동은빠르다. 이러한열운동은분자의질량에따라다르다.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3월 온라인 교육

3월 온라인 교육 2013 년 2 분기대리점집체교육 - Protein - Takara Korea Biomedical Protein Workflow Chapter 1: 샘플준비 Chapter 2: Electrophoresis -Precast gel (Lonza/NuSep) -ProSieve EX running buffer -Protein marker Chapter 3: Staining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Xenobiotics Xeno-foreign Bios- life 지난 시간을 통해 우리는 LD 50 의 의미와 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LD 50 의 장점과 한계를 알고 있다. LD 50 로 NaCl과 MSG의 독성을 잘 설명할 수 없다. 일반독성시험과 특수독성시험을 구분할 수 있다. 급성독성시험, 아급성독성시험, 만성독성시험을 구분할 수 있 다. 치료지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효소 (Enzyme) 생명에적용되는에너지 자유에너지 : 어떤시스템의내부에너지중에서실제로일로변환가능한에너지 자유에너지증가반응 : 에너지투입으로, 고에너지화합물생성 자유에너지감소반응 : 에너지방출로, 저에너지화합물생성 자유에너지증가반응 ( 흡열반응 ) G = +686 kcal/mole 자유에너지감소반응 ( 발열반응 ) G = -686 kcal/mole ATP 생물촉매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The 16 th Postgraduate Course of Diabetes 일시 :2017 년 11 월 18 일 ( 토 ), 오전 9 시장소 : 연세대학교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유일한홀 KOREAN DIABETES ASSOCIATION 대한당뇨병학회

The 16 th Postgraduate Course of Diabetes 일시 :2017 년 11 월 18 일 ( 토 ), 오전 9 시장소 : 연세대학교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유일한홀 KOREAN DIABETES ASSOCIATION 대한당뇨병학회 The 16 th Postgraduate Course of Diabetes 일시 :2017 년 11 월 18 일 ( 토 ), 오전 9 시장소 : 연세대학교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유일한홀 DIABETES 대한당뇨병학회 >>>> Program Session I. Physiology review for clinicians 1 좌장 : 안규정, 김동준 09:00-09:40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769 TTS (Transdermal( Therapeutic System) 의개발및응용 제일약품 ( 주 ) 중앙개발연구소수석연구위원장병모 2770 - 목차 - A. TTS 개요 A-1. TTS 정의및장 / 단점 A-2. TTS 의종류및응용 B. TTS 제형개발및제조공정 B-1. 개발공정 B-2. 제조공정 (Coating Type) 2771 A. TTS 개요

More information

신약개발과정에서의약물대사연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오수진선임연구원 1. 서론 신약개발은많은시간과노력그리고높은비용을소모하는과정이지만높은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산업이다. 신약개발을위한임상연구과정에서의주요실패요인이약물대사및약물동태 (pharmacokinetics, PK) 로알려진 1

신약개발과정에서의약물대사연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오수진선임연구원 1. 서론 신약개발은많은시간과노력그리고높은비용을소모하는과정이지만높은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산업이다. 신약개발을위한임상연구과정에서의주요실패요인이약물대사및약물동태 (pharmacokinetics, PK) 로알려진 1 신약개발과정에서의약물대사연구 한국생명공학연구원오수진선임연구원 1. 서론 신약개발은많은시간과노력그리고높은비용을소모하는과정이지만높은부가가치를창출할수있는산업이다. 신약개발을위한임상연구과정에서의주요실패요인이약물대사및약물동태 (pharmacokinetics, PK) 로알려진 1990년대초반이후신약개발의초기단계에서부터 ADME (Absorption, Distribution,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Genomics and Nursing Practice

Genomics and Nursing Practice 약물유전체학 Pharmacogenomics Kangwon National Univ School of Medicine Hee Jae Lee PhD A : 안녕? 어떻게지내? B : 응, 난요즘혈압이조절이안돼. A : 그래? 난네가고혈압인줄몰랐다. 괜찮니? B : 그리오래되지않았어. 한반개월정도. 우리아버지가혈압이높으셨거든. 형이랑누나들도혈압이높은것같아. A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 약물남용 의학전문대학원박해정 학습목표 약을정의하고약물의종류를분류하여설명한다. 약물투여경로를이해하고, 약물안전성과관련된용어들을정의한다. 약물의도구적사용과향락적사용을이해하고약물오, 남용을정의한다. 우리나라의약물남용과규제의역사를알아본다. 약물남용의의학적, 사회적문제점을이해하다. 약물중독을정의한다. 남용약물의종류를알아본다. 약이란? 일반적정의 : 정상적인기능과관련된것으로간주되는영양물질은제외하고,

More information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 제 11 강근육생리 The Skeletal muscle fiber ( 골격근섬유 ) Structure of Muscle Muscle( 근육 )- Muscle fascicles( 근다발 )- Muscle fiber( 근섬유 )- Myofibril( 근원섬유 )- Myofilaments( 근세사 ) - actin, myosin Epimysium( 근바깥막 ) -

More information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 5 장세포막과신호전달 5.1 생체막은공통구조를가지며유동성이다 * 막의구조와기능은그구성요소인지질, 단백질및탄수화물에의해결정된다. * 막의일반적도식은유동모자이크모델 (fluid mosaic model) 로알려져있다. * 인지질은다양한단백질이떠다니는 호수 와같은이중층을형성한다. 지질은막의소수성중심부를형성한다 * 대부분의지질은두부위를가진인지질 (phospholipid)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7BEE0C7B0BAD0B7F9BAB8B0EDBCAD2E646F63>

<4D F736F F D20C0C7BEE0C7B0BAD0B7F9BAB8B0EDBCAD2E646F63> 4. 현행국내의약품분류기준의정리 1) 약사법제 2 조 [ 전문의약품과일반의약품의정의 ] 1 전문의약품 13 이법에서 " 전문의약품 " 이라함은사람의구조 기능에위해를가할우려가있으며, 용법또는용량에대한전문적지식을필요로하는의약품으로서의약품의제형과약리작용상장해를일으킬우려가있는적응증을갖는다고보건복지부장관이지정하는의약품을말한다. [ 신설 91 12 31, 97 12 13

More information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cids and bases 4.4 The position of equilibrium in acidbase

More information

기구명 ph meter volumetric flask Erlenmeyer flask mass cylinder 뷰렛비이커 pipet 저울스탠드 & 클램프 isotonicity 측정기 필요량 500ml짜리 1개, 50ml짜리 5개, 100ml짜리 1개, 250ml짜리 6개

기구명 ph meter volumetric flask Erlenmeyer flask mass cylinder 뷰렛비이커 pipet 저울스탠드 & 클램프 isotonicity 측정기 필요량 500ml짜리 1개, 50ml짜리 5개, 100ml짜리 1개, 250ml짜리 6개 7. 완충용액 Introduction 일반적으로약산과그짝염기또는약염기와그짝산의혼합물로이루어진용액은외부에서산이나염기를첨가하여도 ph가크게변하지않는다. 이처럼 ph의변화에저항하는용액을완충용액이라한다. 이번실험에서는완충용액을직접제조하여그성질을파악하고완충방정식및완충용액을구해보고자한다. 또한산-염기중화적정곡선을 ph로부터그려보고이로부터산의해리상수도구하여보고자한다. Materials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팜비어정 750mg ( 팜시클로비르 ) - 750mg Famvir tablet (famciclovir)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팜시클로비르 ( 별규 ) 750 mg 성상 흰색의타원형필름코팅정 효능 효과 대상포진바이러스감염증 용법 용량 1. 대상포진감염증의치료성인 : 팜시

팜비어정 750mg ( 팜시클로비르 ) - 750mg Famvir tablet (famciclovir)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팜시클로비르 ( 별규 ) 750 mg 성상 흰색의타원형필름코팅정 효능 효과 대상포진바이러스감염증 용법 용량 1. 대상포진감염증의치료성인 : 팜시 팜비어정 750mg ( 팜시클로비르 ) - 750mg Famvir tablet (famciclovir)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팜시클로비르 ( 별규 ) 750 mg 성상 흰색의타원형필름코팅정 효능 효과 대상포진바이러스감염증 용법 용량 1. 대상포진감염증의치료성인 : 팜시클로비르로서 1 일 1 회 750 mg 을 7 일간경구투여한다. 매일같은시간에복용한다. 감염후증상이나타나는즉시치료를시작하는것이바람직하다.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 실험동물을이용한고감도발암성확인기법의검증 - 임경택 김수진

연구보고서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 실험동물을이용한고감도발암성확인기법의검증 - 임경택 김수진 연구보고서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 실험동물을이용한고감도발암성확인기법의검증 - 임경택 김수진 요약문 i ii 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요약문 iii iv 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II) 요약문 v vi 화학물질노출에의한유전자돌연변이 ( 발암 ) 의조기확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Amino Acids, Peptides, & Proteins Amino Acids Amino acid classes Biological activities Titration of Amino acids Amino acids reaction Peptides Proteins structure 단백질의 3 차원구조는 peptide bond 에의해결합된 Aa 서열에의해결정되며

More information

<C7D1BDC4BFAC20B1E8B5BFBCF6B9DABBE7B4D4676C75636F20C3D6C1BE5B315D2E687770>

<C7D1BDC4BFAC20B1E8B5BFBCF6B9DABBE7B4D4676C75636F20C3D6C1BE5B315D2E687770> Glucomannan 을이용한 기능성소재화연구 Study on the Functional and Processing Properties of Glucomannan for Food Material 연구기관 한국식품개발연구원 농림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 김신곤.pptx

Microsoft PowerPoint - 3 김신곤.pptx 제 17 차당뇨병연수강좌, 2011 인슐린치료, 어떻게할까? 다양한인슐린의처방사례 고대안암병원내분비내과 김신곤 인슐린약동학 인슐린 작용시작 ( 시간 ) 최고작용 ( 시간 ) 효과지속 ( 시간 ) 휴먼 속효성 (RI) 30분 2-3 6.5 중간형 (NPH) 1-3 5-8 18 유사체 (Analog) 아스파트 10-15분 1.0-1.5 3-5 초속효성 리스프로

More information

의약품 임상시험 시 성별 고려사항-최종.hwp

의약품 임상시험 시 성별 고려사항-최종.hwp 가이드라인 등록번호 B120142006 의약품 임상시험 시 성별 고려사항 [가이드라인] 2014. 9. 본 가이드라인은 성별에 따른 임상시험 계획 및 평가의 일반 적인 원칙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 원칙은 현재까지의 경험과 과학적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새로운 과학적 근거가 있을 경우 언제든지 개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사항이 있을 경우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의견을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685 - - 686 - - 687 - - 688 - - 689 - - 690 - - 691 - - 692 - - 693 - 실험군 대조군 - 694 - - 695 - - 696 - 개 자연살해세포활성 실험군 대조군 실험군 - 697 - - 698 - 자연살해세포활성 실험군 군 대조군 - 699 - - 700 - - 701 - - 702 - - 703 -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3. 생명현상의 화학적이해 1. 생명체주요원소 2. 생명체주요분자 3. 4. ATP 5. 물 1 1. 생명체주요원소 세포를구성하고있는원소비율원소무게 (%) 1. 산소 (O) 62.00 2. 탄소 (C) 20.00 주성분원소 3. 질소 (N) 10.00 ( 약 95%) 세포를구성하고정상적인기능을위해필요한원소는약 25 종 4. 수소 (H) 3.00 5. 칼슘 (C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신질환자에대한 의약품적정사용정보집 2011. 5. 식품의약품안전청 신질환자에대한의약품적정사용정보집 발간에도움을주신 전문가 학회 중앙약사심의위원회의약품적정사용정보소분과위원회위원 ( 가나다순 ) 신질환자에대한의약품적정사용정보집 자문학회 ( 가나다순 ) 대한고혈압학회 대한신장학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약학회 대한내과학회 대한의사협회 대한비뇨기과학회 대한이식학회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2) 다중상태모형 (Hyunoo Shim) 1 / 2 (Coninuous-ime Markov Model) ➀ 전이가일어나는시점이산시간 : = 1, 2,, 4,... [ 연속시간 : 아무때나, T 1, T 2... * 그림 (2) 다중상태모형 ➁ 계산과정 이산시간 : 전이력 (force of ransiion) 정의안됨 전이확률 (ransiion probabiliy)

More information

뉴스레터3호-최종

뉴스레터3호-최종 3 Vol 2012.8 Imsil Research Institute of Cheese Science 임실치즈과학연구소 뉴스레터 3호 04 / 05 전문가 칼럼 유청단백의 생리활성 및 제품 활용성 유제품 제과 제빵 기능성 및 스포츠 식품 아이스크림과 발효유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유청단백은 단백질, 칼슘, 비타민의 영양소 보강은 물론 유화력이 커서 유지방

More information

KOL Slidekit (Sep 2005)

KOL Slidekit (Sep 2005) 만성 B 형간염의치료 - 증례토의 2013.5.20 성균관의대내과학교실삼성서울병원소화기내과곽금연 치료대상 2004 2007 2011 HBeAg 양성 / 음성 HBV DNA 10 5 copies/ml ALT 2 ULN HBeAg 양성 HBV DNA 20,000 IU/mL AST/ALT 2 ULN 간생검이상 HBeAg 양성 HBV DNA 20,000 IU/mL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제 2 강 Bilirubin 2. Bilirubin(page924) (1) Bilirubin( 담즙색소 ) 간에서분비되는황갈색의담즙색소로간의 kuffer cell과파괴된적혈구혈색소로만들어진다. 체내의 RES에서 Hb이파괴되면서단백부분의 globin은그대로또는 amino

제 2 강 Bilirubin 2. Bilirubin(page924) (1) Bilirubin( 담즙색소 ) 간에서분비되는황갈색의담즙색소로간의 kuffer cell과파괴된적혈구혈색소로만들어진다. 체내의 RES에서 Hb이파괴되면서단백부분의 globin은그대로또는 amino 2. Bilirubin(page924) (1) Bilirubin( 담즙색소 ) 간에서분비되는황갈색의담즙색소로간의 kuffer cell과파괴된적혈구혈색소로만들어진다. 체내의 RES에서 Hb이파괴되면서단백부분의 globin은그대로또는 amino acid로재이용되고, 철 (Fe) 은체내로흡수된다. ƒ Heme은주로간, 비장, 골수의세망내피계에의해분해되는데먼저 Fe가빠지고

More information

Chapter 26

Chapter 26 11 주 RNA 합성 11.1 DNA-dependent synthesis of RNA: Bacteria에서의 transcription l RNA polymerase (5 subunits로구성 : 2α, β, β, σ) l 효소에의한 RNA 합성의특징 - Complementary sequence to template DNA - RNA chain의합성방향 : 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HAPTER 3 Water:The Medium of Life 물분자의구조비공유결합의종류물의열성질물의용매성질 Introduction to Water 생체내 70% 이상존재 (50-95%) Biomolcule의용매영양소운반, 대사에서의효소촉매반응, 화학적 energy 전달등매질의역할녹는점, 끓는점, 기화열이높아자연계에서액체상태로존재 생명탄생의근원 물분자내부에응집력이크다.

More information

<BDC5BEE0BFACB1B8B0B3B9DF2D D4B4F43572E BC8A3C8AF20B8F0B5E55D>

<BDC5BEE0BFACB1B8B0B3B9DF2D D4B4F43572E BC8A3C8AF20B8F0B5E55D> 약리에관한자료 (Pharmacology) 비임상시험은사람을대상으로하는시험이전에당해의약품의안전성과유효성에대한최소한의정보를마련하기위해요구되는시험이다. 그중에서도질병의진단, 치료및예방의목적에사용하는 약물 의생체에대한작용기전, 흡수, 분포, 대사, 배설, 용법, 용량등에관하여연구하는것을약리학 (pharmacology) 이라고하며, 약물을개발할때임상에적용하기이전에이들약리에관한자료를마련하여제출할것이요구된다.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 렌벨라 R 정 ( 세벨라머탄산염 ) Renvela tab. (Sevelamer carbonate) 전문의약품 사노피 - 아벤티스코리아 [ 원료약품분량 ] 이약 1 정 (999.9mg) 중 세벨라머탄산염 ( 별규 ) 800.0mg [ 성상 ] RENVELA 800이인쇄되어있는백색-회백색의타원형필름코팅정 [ 효능효과 ] 투석을받고있는만성신장질환환자의혈청인조절 [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PLAY TRUE Anti-Doping Guide

PLAY TRUE Anti-Doping Guide PLAY TRUE 2016 2016 Anti-Doping Guide Anti-Doping Guide 도핑검사 운동선수에게 있어 도핑검사는 매일 매일 반복하는 훈련처럼 선수생활을 마치는 순간까지 본인의 삶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렇듯 선수 삶의 일부분인 도핑검사가 선수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전 세계의 도핑 방지기구들은 규정된 절차에 따라

More information

1 회 250 mg씩 1 일 1 회 250 mg씩 1 일 1 회 2) 급성재발성생식기포진감염증의치료 : 1 회 3) 재발성생식기포진감염증의억제 : 1 회 250 mg씩 1 일 4) 혈청크레아티닌만알고있을경우에는다음계산식으로크레아티닌청소율을구할수있다. 남자 : { 체중

1 회 250 mg씩 1 일 1 회 250 mg씩 1 일 1 회 2) 급성재발성생식기포진감염증의치료 : 1 회 3) 재발성생식기포진감염증의억제 : 1 회 250 mg씩 1 일 4) 혈청크레아티닌만알고있을경우에는다음계산식으로크레아티닌청소율을구할수있다. 남자 : { 체중 팜비어정 250mg ( 팜시클로비르 ) - 250mg Famvir tablet (famciclovir)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팜시클로비르 ( 별규 )... 250 mg 성상 흰색의원형필름코팅정 효능 효과 1. 대상포진바이러스감염증 2. 생식기포진감염증의치료및재발성생식기포진의억제 용법 1. 대상포진감염증의치료 성인 : 팜시클로비르로서 1 회 250 mg 씩 1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FC2B1B3C8AFBCF6C1F620C0CFB9DD>

<4D F736F F D20C0CCBFC2B1B3C8AFBCF6C1F620C0CFB9DD> 기술자료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동 18 시그마 2 빌딩 D-303 Tel : ( 代 ) 031-711-1560 Fax : 031-711-1563 www.iontec.co.kr e-mail : ion@iontec.co.kr 이온교환수지일반 1. 이온교환수지개요이온교환수지는미세한 3차원구조의고분자기체에이온교환기 (functional group) 를결합시킨것으로서극성,

More information

2013 건설공사표준품셈기계설비부문 제 I 편 공통사항제 1 장 적용기준제 2 장 가설공사제 II 편 기계설비공사제 1 장 공통공사제 2 장 공기조화설비공사제 3 장 위생및소화설비공사제 4 장 가스설비공사제 Ⅲ 편 플랜트설비공사제 1 장 공통공사제 2 장 화력발전기계설비공사제 3 장 수력발전기계설비공사제 4 장 제철기계설비공사제 5 장 쓰레기소각기계설비공사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Anesth Pain Med 2015; 10: 235-244 http://dx.doi.org/10.17085/apm.2015.10.4.235 종설 약동학과약역학원리에기초하여정맥마취제의용량요법을계획하는방법 제주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마취통증의학교실 박종국 How to design intravenous anesthetic dose regimens based on pharmacokinetics

More information

미다졸람 (midazolam) 요약 미다졸람은벤조디아제핀계열에속하는약물로뇌에서억제성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강화시켜진정효과를나타내는약물이다. 효과가빠르게나타나고짧은시간동안효과가지속되므로내시경검사나수술전에진정목적으로사용된다. 졸음이나주의력저하등의부작용을유발할수있으므로투여후자동차

미다졸람 (midazolam) 요약 미다졸람은벤조디아제핀계열에속하는약물로뇌에서억제성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강화시켜진정효과를나타내는약물이다. 효과가빠르게나타나고짧은시간동안효과가지속되므로내시경검사나수술전에진정목적으로사용된다. 졸음이나주의력저하등의부작용을유발할수있으므로투여후자동차 요약 미다졸람은벤조디아제핀계열에속하는약물로뇌에서억제성신경전달물질의작용을강화시켜진정효과를나타내는약물이다. 효과가빠르게나타나고짧은시간동안효과가지속되므로내시경검사나수술전에진정목적으로사용된다. 졸음이나주의력저하등의부작용을유발할수있으므로투여후자동차운전이나위험한기계조작을하지않도록한다. 외국어표기 midazolam( 영어 ) CAS 등록번호 59467-70-8 ATC 코드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Çмú°�ÁÂ1Á¶¹ÎÈÖ

Çмú°�ÁÂ1Á¶¹ÎÈÖ 병원약사회지 (2014), 제 31 권제 6 호 J. Kor. Soc. Health-Syst. Pharm., Vol. 31, No. 6, 1124 ~ 1130 (2014) 학술강좌 새로운저혈압치료제 : Droxidopa 조민휘 a, 윤현옥 a, b 경상대학교약학대학약학과 a, 경상대학교약학연구소 b 사람이누웠거나앉았다갑자기일어나면중력으로인해피가아래로몰리게되고,

More information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α 太陰調胃湯加減方 dbdb 마우스 肝에 대한 아디포사이토카인 및 발현에 미치는 영향 SREBPs 와 섞어서 하고 마커 또한 하여 전기 영동을 하였다 전기영동을 한 후에 에 를 쪼여서 각 를 확인하였다 이 를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치화하 여 분석하였다 肝 조직 동결 절편 분리한 조직은 로 시간 동안 고정 시킨 후 에 세척한 후 물기를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10-1. 르샤틀리에원리 1884년에르샤틀리에 ( Henri-Lewis Le Chatelier) 는그의유명한평형 (Equilibrium) 의원리를발견을이끌어줄관찰을하였다. 이원리는다음과같다. 평형상태의계 (system) 에스트레스 (stress) 를주면그스트레스를감소시

10-1. 르샤틀리에원리 1884년에르샤틀리에 ( Henri-Lewis Le Chatelier) 는그의유명한평형 (Equilibrium) 의원리를발견을이끌어줄관찰을하였다. 이원리는다음과같다. 평형상태의계 (system) 에스트레스 (stress) 를주면그스트레스를감소시 제 10 장화학평형 10-0. 학습개요 화학반응은보통끝까지진행되지아니하고반응물이모두소멸되기이전에반응이중지된다. 반응물과생성물의양에변화가멈추었을때그반응은평형상태에도달했다고한다. 평형상태에서는정반응과역반응의속도가똑같으며, 따라서아무런변화를관찰할수없다. 평형상태에서의반응물과생성물의농도로부터평형상수를계산할수있다. 이장에서는화학평형에대하여자세히설명한다. 학습목표제10장의학습을마치면다음을알수있을것이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기대수명과건강수명 한국인의기대수명이빠른속도로늘어나고있지만, 건강수명은그만큼따라가지못하는것으로나타남 ( 통계청, 2012년생명표 ) - 2012년출생자기준 - 기대수명 : 81.4년 ( 남자 : 77.9년, 여자 : 84.6년 ) 4.4년 - 유병기간 : 남자 (12.7년), 여자 (17.9년) - 건강기대수명 : 남자 (65.2년), 여자 (66.7년) 민간전문가들이내놓은기존연구결과와도일맥상통함.

More information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 1 영양소에는어떤것들이있는가? 영양소 탄수화물 단백질 도입활동 이상적인체형이란무엇일까? 이상적인체형이란어떤체형일까? 사람마다보는관점이다르지만, 현재자신의체형과자신이바라는이상적인체형이같은사람은거의없을것이다. 이는항상자신이가지지못한것을더좋다고여기는심리학적이유에서비롯된다. 그러나무턱대고다이어트와운동을한다고해서자신이진정으로원하는체형을얻을수있는것은아니다. 운동이나다이어트에앞서자신의체형을정확하게이해하고현재내몸이어떤상태이며어떤노력이필요한지먼저점검하고계획을세워야한다.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치호교수님 ( 동물생명과학대학 620 호식품화학실험실 / leech@konkuk.ac.kr) 학습목표 지용성비타민의종류 지용성비타민의효능 지용성비타민의섭취권장량 지용성비타민의함유식품 에대해학습 비타민의분류 Vitamin C 지용성 비타민 Vitamin A 수용성 비타민 Vitamin B1 ( 티아민 ) Vitamin B2 ( 리보플라빈 ) Vitamin D

More information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Proteomics Core Facility)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Proteomics Core Facility)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Proteomics Core Facility) 1 sample running on SDS-PAGE Gel (10well) 163570 10 16357 1D size marker 225500 100 2255 Buffer(20X, 500ml) 119900 20 5995 Staining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