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world october Vol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kia world 10 2013 october Vol. 378 www.kia.com"

Transcription

1

2 kia world october Vol

3 Bold a different beat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 에센스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 으로 고객에게 기억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 열 번째로 대담한(Bold) 에 대한 <기아월드>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4만5,000 기아인들의 대담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이달의 Keyword 대담한 Bold 줄리앙 발레 Julien Vallee, 아티스트 알록달록 종이 너머 대담하고 따뜻한 세상을 창조하다 뛰어난 테크닉과 컬러감으로 마치 3D 그래픽처럼 보이는 대담한 작품은 놀랍게도 종이를 접고 오리고 붙여 만든 줄리앙 발레의 작품. 1983년 캐나다 퀘벡 주 출생으로 그래픽 디자이너와 예술 감독으로 일해 온 줄리앙 발레는 가장 핫한 모션 그래픽아티스트이자 페이퍼아티스트다. 모션 그래픽아티스트란 비디오나 오디오, 사진, 그래픽 이미지 등에 애니메이션 테크닉을 이용해 움직이는 그래픽을 만드는 아티스트를 일컫는 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하면 간단하고 쉬운 작업일 테지만 줄리앙 발레는 수작업을 고집한다. 사물을 아주 조금씩 옮기고 촬영하는 방식을 수천 번 반복함으로써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스톱 모션 애니메이션이 그의 주된 작업방법. 대학시절부터 화려한 그래픽 이미지를 선택한 또래 친구들 사이에서 아날로그적인 작업 방식을 놓지 않았던 그. 매거진 <엘르>의 표지를 장식한, 마치 폭죽이 터지듯 종이 가루가 분분히 날아가는 컷은 합성이 아니라 종이 하나하나에 낚싯줄을 연결해 촬영했다. <뉴욕 타임즈> 매거진의 단 4초짜리 타이틀 영상은 넉 달이나 꼬박 공을 들여 만들었다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Delete 키를 눌러서 없애버리는 컴퓨터가 싫었어요. 종이는 일단 싸고, 특별한 기술도 필요 없고 어린 시절에 그랬던 것처럼 마음대로 오리고 붙이면 되니까요. 그렇게 종이와 대화하는 과정이 좋아요. 편리한 그래픽 대신 대담하게 종이 를 고집하는 만큼 그의 작품에 흐르는 정서는 따뜻함 이다. 그만의 손맛과 종이의 아날로그적인 색감, 디테일은 오늘도 전 세계 수많은 팬들의 찬사와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다.

4 ISSUE 04 세상을 놀라게 한 기아의 브랜드 가치 Design Your Life Talk Interview 1 Interview 2 Etiquette column 1 column 2 Brand + Design Hero 일탈 에 대한 기아인들의 생각 광)자재물류부 양호영 대리 가족의 박물관 나들이 소통도, 판매도 만지면 커진다, 강원)춘천지점 글로벌 에티켓, 이 정도는 알아야 매너의 완성 스위스 여인, 한국의 인구 밀도에 깜짝 놀라다 아이와 소원해졌다면 캠핑을 떠나 보세요! 대담한 생각이 담긴 가방, 프라이탁 기아의 영웅을 소개합니다 Design Your dream Number Focus inside 1 inside 2 inside 3 story RADAR KIA 2day after story WEEKEND 기아의 브랜드 가치, 약 5조5,000억 원 <2013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2013 GrEEN 글로벌 환경이슈 워크숍> <2013 기아 충성고객 한국 초청 프로그램> <2013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 똑똑한 자동차 관리 애플리케이션 큐 프렌즈 37명의 슈퍼 신입사원들, 화성공장 입성기 외 스포티 해치백 K3 유로 출시 외 독자퀴즈 외 깊은 가을에 떠나는 우리 가족 문화 체험 가이드 10 kia world Monthly Magazine kia world Vol 기아인들의 꿈과 꿈이 만나는 곳 <기아월드>에는 기아, 기아 가족의 이야기가 고구마 줄기에 매달린 고구마처럼 줄줄이 엮여있습니다. <기아월드>가 언제 봐도 반갑고 실속 있는 종합선물세트가 되길 바랍니다. Tel <기아월드>는 오토웨이(autoway.kia.co.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Publication Publisher Address Director Design Cover Printing 기아자동차 KIA MOTORS 이삼웅 Lee Samung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양재동)(우 ) 12 Heolleung-ro, Seocho-gu, Seoul, Korea 남수희 사원 Nam Suhi 디자인21 DEZIGN 엠제이 MJ 세화인쇄 Seawha Printing

5 issue Writer 전유민 사원(브랜드전략팀) 세상을 놀라게 한 기아의 브랜드 가치 ➊ 기아, 83위로 2년 연속 세계 100대 브랜드 진입 ➋ 2013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04 세상을 놀라게 한 기아의 브랜드 가치 기아는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 社 가 발표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 에서 전년 대비 15% 상승한 47억800만 달러(한화 약 5조5,000억 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 4단계 상승한 83위에 올랐다. 기아는 BMW, 아우디의 성장률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전체 자동차 브랜드의 평균 성장률인 12.4%를 2.6% 웃도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글로벌 100대 브랜드 는 재무적 성과와 마케팅 역량을 종합해 측정하며,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 수익의 현재 가치를 반영하기 때문에 각 기업에 주는 의미가 크다. 기아의 브랜드 파워, 북미 지역에서 강세 올해의 평가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지역별 가치 기여도 수치인데, 이는 지역별로 어떤 브랜드에 좋은 평가를 했는 지, 즉 각 지역에서 어떤 브랜드를 선호하는지 가늠할 수 있는 지표다. 이번 평가에서 기아는 평가 이래 처음으로 국 내보다 북미에서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가 27%로 가장 높았고, 한국 24%, 중국 22%, 유럽 14% 순으로 나타난 것. 지금까지 기아의 브랜드 인지도는 대부분의 해외 시장에서 국내 대비 낮게 인식되어 왔으 나, 이번 평가는 해외 시장에서 기아의 브랜드 파워가 상승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라 해석할 수 있다. 젊고 신선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과정 기아는 전년에도 87위에 올라 100위권 안에 진입한 바 있으며, 올해도 작년보다 4계단 상승한 83위에 올랐다. 인터브랜드 社 는 기아의 지속적인 브랜드 가치 상승을,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 이라는 브랜드 에센스를 중심으로 시행된 각종 내 외부 활동이 기아 브랜드만의 개성을 강조하고, 경쟁사와 차별화하는데 주요하게 작용 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호주 오픈 테니스 대회> 후원 등 글로벌 단위의 활발한 스포츠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등 으로 기아 브랜드의 존재감이 향상되었다고 덧붙였다. 기아는 2011년 세계 최초로 자동차 브랜드와 영화관의 콜라보레이션인 기아시네마 를 오픈했고, 기아시네마 는 2013년 중국에 진출, 현지에서 신선한 시도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올 초, 세계적인 작곡가 에릭 세라 와 공 동 작업으로 기아 브랜드 아이덴티티 송 을 제작하는 등 여러 가지 혁신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 가 기아를 젊고 신선한 브랜드 로 인식하도록 노력 중이다. 기아는 앞으로도 브랜드를 생생하게 느낄수 있는 오감 마케팅 전개로 기아의 브랜드 슬로건 세상을 놀라게 하는 힘(The Power to Surprise) 의 메시지처럼 세상을 놀 라게 하고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 몇 년간 기아가 대규모 양적 성장을 이뤘다면, 향후 중장기 경영 전략의 핵심은 질적 성장에 있다. 기아는 지 속적인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고객 접점에서 고객 중심의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기아만의 차별화 된 이미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고 수익성 강화로 연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6 Best Global Brands rd

7 issue Writer 김찬경 부장(이노션 유럽법인) 세상을 놀라게 한 기아의 브랜드 가치 ➊ 기아, 83위로 2년 연속 세계 100대 브랜드 진입 ➋ 2013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살면서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하지만 운전할 땐 마음 놓으셔도 됩니다. 기아차니까요. 기아는 작년에 새로 정립한 기아의 브랜드 체계를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글로벌 브랜드 광고. 2011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브랜드 광고는 차종의 특성 또는 가격을 강조하는 제품 광고와는 달리 브랜드 자체의 지향점을 보여준다. 작년 10월 기아는 박동(Beat) 을 모티브로 감각적인 글로벌 브랜드 광고를 제작했다. 올해 역시 기아는 믿음직스러운(Reliable) 속성을 글로벌 브랜드 광고에 녹여 고객과의 소통을 시도한다. 세계 유수의 필름상을 수상한 영국출신 록키 모튼(Rocky Morton)이 감독을 맡아 더 화제가 된 이번 광고의 제작을 맡은 이노션 유럽법인의 김찬경 부장의 촬영 뒷이야기를 들어본다 기아 브랜드 캠페인 광고, 제작 뒷이야기 깜빡하고, 실수하고, 망설이고. 참, 뜻대로 되지 않는 삶 사람은 누구나 살면서 사소한 실수를 한다. 물건을 잊고 집을 나서거나, 커피를 쏟는다든지, 망설이다 기회를 놓치는 등 소소한 일상에서 많은 실수를 하 며 살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Stay Human* 이 라는 핵심카피를 통해 사람들은 살다 보면 사소한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 실수는 운전 중에도 일어날 수 있기에, 기아자동차는 사람들의 이런 실 수를 보완해 줄 수 있는 더 높은 기술을 갖춘 믿음직 스러운 자동차를 만듭니다 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의 스토리를 구성하면서 가 장 어려웠던 부분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실수하 는 모습을 재미있게 보여주는 동시에 기아의 기술 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작업이었다. 그렇게 탄 생한 메시지가 Stay Human, 즉 사람들이 실수 를 해야, 이런 실수에도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더 나은 기술의 자동차를 만들 필요가 생기기에, 실수 하는 인간적인 모습으로 남아있어도 괜찮다는 메 시지를 담고 있다.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광고 속 프라하 풍경 촬영은 유럽 특유의 느낌이 잘 묻어나는 체코 프라 하에서 5일간 진행됐다. 프라하의 가장 큰 경기장 인 O2 Arena 앞 도로를 전면 통제하며 자동차 주 행장면을 찍었고, 사람들이 실수하는 장면은 시내 유명 관광명소에서 촬영됐다. 첫 번째 실수 장면은 아버지와 아들이 함께 하키를 하러 나가지만, 제일 중요한 하키스틱을 깜빡 잊고 온 것을 알고 다시 발길을 돌리는 장면. 이 장면은 프라하 부촌 지역 아파트단지에서 촬영했다. 두 번째 실수 장면인 커 피를 쏟는 컷은 체코 최대 방송국 앞 도로에서 촬 영한 장면. 세 번째 대형 슈퍼마켓 장면은 100여 명이 넘는 엑스트라와 함께 마트가 문을 닫는 밤 10시부터 아침까지 밤샘촬영을 통해 완성됐다. 비 록 밤을 새운 촬영이지만 중간중간 실수하는 장면 을 반복하다 터지는 웃음을 참지 못하는 엑스트라 들 덕분에 활기찬 분위기로 계속 촬영을 이어갈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짧고 빡빡한 일정이었지만, 영화, 드라마 및 광고 촬영에 대한 인프라와 노하우가 잘 갖춰져 있고 촬 *한국 버전에서는 삶은 참 뜻대로 되지 않죠? 로 의역하여 사용

8 Stay Human 영 경험이 많은 현지 스태프들이 함께할 수 있는 프라하에서 촬영했기에 완성도 높은 영상이 탄생 할 수 있었다. 같은 이야기, 다른 느낌의 광고가 탄생하기까지 글로벌 브랜드 광고는 각 지역에 판매되는 차종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스토리 보드를 기반으로 한국 중국 유럽 러시아의 총 네 가지 버전의 광고가 제 작된다. 등장하는 차종도 유럽은 프로 씨드 GT와 스포티지, 한국은 K5와 카렌스, 러시아는 씨드 5 도어와 스포티지, 중국은 K7과 카렌스 등 총 7대 의 차량을 준비해야 했고, 똑같은 앵글을 두고 동 일한 장면을 다른 차종으로 바꿔가며 찍어야 했기 때문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됐다. 감독 이하 모든 스태프가 이번 기아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촬영 중 기아차의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에 감탄했으며, 몇몇 스태프들은 촬영을 마친 후, 바로 기아차를 구매하겠다는 약속을 하기도 했다고. 가장 빠른 한국 방영 일정을 맞추기 위해 편집 장비와 편 집 기사를 영국으로부터 프라하 촬영장까지 직접 불 러 촬영과 동시에 편집 작업을 하기도 했다. 믿음직스러운 기아 알리기에 박차 글로벌 광고 캠페인답게, 독일 프랑크푸르트 소재 이노션 유럽법인과 영국인 감독, 체코 스태프 등 다 국적인 협업을 통해 제작된 이번 글로벌 브랜드 광 07 고는 9월 한국을 시작으로 10월, 11월에는 유럽 러시아 중국 등에서 다양한 채널로 방영돼 기아의 브랜드 파워를 알릴 계획이다. TV뿐만 아니라, 인 쇄, 옥외광고, 온라인, SNS 등을 통해 동일한 콘셉 트로 진행되는 이번 브랜드 캠페인은 전 세계의 고 객들과 공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글 로벌 브랜드 광고가 세계 속에서 기아의 브랜드 위 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들에게 감성적이고 친 근한 기아의 이미지를 강화해 줄 것을 기대해 본다. 기아 브랜드 캠페인 광고 보기

9 Design Your Life TALK Illust 배중열 동시대를 사는 기아인들은 어떤 생각을 하며 살고 있을까? 기아인들이 디자인하는 삶의 모습들, 그리고 기아인들의 일터와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줄 정보, 교양 칼럼들을 수록했습니다. 누군가에겐 대담한, 누군가에겐 소심한 일탈, 어디까지 해봤니? 반복되는 일상에 무기력해지거나 뜻하지 않는 방향으로 인생이 흘러갈 때, 문득 꿈꾸게 되는 일탈. 일상에서 살짝 벗어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통통 튀는 삶의 비타민을 얻는다. 비록 나에겐 대담했지만, 누군가에겐 빙그레 웃음을 자아낼 일탈 에 대한 기아인들의 생각을 들어봤다. 08 내 인생 최고의 일탈은? 금요일 밤 퇴근 길에 문득 떠나고 싶어 일탈을 시도했다. 양복 차림으로 선운산을 등반하기로 한 것. 이른 새벽 선운사에 들렀는데, 스님께서 깜짝 놀라 나를 바라보셨다. 아마도 토요일 새벽 그 시간에 양복 입고 등산한 방문객은 처음 보셨던 듯.

10 이럴 때 나는 훌쩍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어느 날 내가 부쩍 늙었구나 싶을 때. 생각지도 않은 큰 지출이 생겼을 때, 내가 이렇게 힘들게 벌면 뭐하나. 정작 나를 위해 쓴 게 없네 하는 생각이 들어 허무해진다. 어린 시절 고향의 향수를 다시 느끼고 싶을 때. 딸들이 별일 아닌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상처 주는 말을 할 때. 일과 삶의 지렛대가 너무 일 쪽으로만 치우쳐 있다고 느낄 때. 여자친구보다 더 예쁜 여자를 마주칠 때. 의자에 앉았는데 문득 내 처진 뱃살이 눈에 들어올 때. 집에 가면 아이들은 공부에 바쁘고, 아내도 외출 중일 때 문득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다. 09 일탈! 나를 따라 해봐요~ 요렇게! 하루종일 만화책 읽기, 50km 이상 자전거 하이킹하기, 혼자 북한산 등반하기 등 계획에 없던 일들을 휴일에 한 번씩 해본다. 50대 중반을 넘은 나이지만 EXO, 지드래곤 등 20대 노래에 도전한다. 무념무상, 몰입하는 데는 이것이 최고! 건담을 만든다. 늦둥이 딸 때문에, 오늘도 일탈을 가슴에 묻는다. 지금이 아니면 앞으로 못할 것 같은 지리산 종주, 배낭여행 하기. 아무도 없는 조용한 숲 속을 산책하며 사색한다. 지금 생각해도 대담했던 내 인생 최고의 일탈은? 아내 허락 없이 무작정 티켓 예매! 출발 3일 전 통보 후 몹시 혼나며 떠났던 베트남 배낭여행. 기아 GLP 봉사단에 지원해 아프리카 탄자니아로 과감히 향한 것이 내 생애 최고의 일탈! 모범생 이미지였던 나. 스트레스를 너무 받아 머리를 거의 삭발하다시피 하고 회사 출근. 당황해 하던 동료들의 모습이 지금도 생생하다. 퇴근 후 10분만 고속도로를 질주하려다 러시아워에 걸려서 3시간 만에 집에 돌아온 일. 신입사원 시절 첫 팀 워크숍에 오신 이사님께 멋모르고 했던 야자타임. 대학 시절, 고등학교 교복을 입고 모교로 찾아가 수업을 들었다. 수업시간에 질문까지 했지만 선생님은 전혀 모르셨던 짜릿하면서 슬펐던 일탈! 깊은 밤 바닷가에서 알몸으로 춤추다가 수영한 일. 나는 자연인이다! 첫사랑 만나려고 아버지 베스타를 훔쳐 타고 나갔다가 방전시켜 다음날 아버지께서 출근을 못 하셨던 일. 7살 때 부모님께 말 안 하고 친구 고모님 댁에 놀러 갔다가 길을 잃어 고아원에 2박 3일 동안 있었을 때. 부모님이 용케 찾으셨기에 다행이지 해외로 입양될 뻔했다. 초등학교 시절 옆 동네 과수원에서 했던 복숭아 서리. 겁이 많은 나는 망만 봤다. 생각해 보니 일탈이 없었던 나. 더 늦기 전에 기분 좋은 일탈을 추진해야겠다. 초등학교 시절, 수업 시간에 큰 소리로 좋아하는 친구의 이름을 불러 교실이 한바탕 난리가 났다 km 마라톤 완주. 친구들과 호기심에 영화관 여자 화장실로 들어가다 걸려 손들고 기합 받았다. 9박 10일 연차 내고 2012년 뉴욕마라톤 대회에 참가했던 일! 영원히 잊지 못할 일탈이다.

11 逸 脫 일 탈 설문 기간 : 2013년 9월 24일 ~ 9월 27일 대상 : 기아 임직원 385명 방법 : <오토웨이 게시판> 설문조사 10 No 3% Yes 97% 1. 겉으로는 무던해 보이지만, 나도 가끔은 일탈 을 꿈꾼다 기타 ➍ 4% ➊ 나에게 일탈이란 없다 2. 일탈 에 대한 내 생각은? ➊ 학창시절엔 모범생, 지금은 모범 시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내 사전에 일탈이란 없다. 4% ➋ 약간의 일탈은 일상의 비타민. 단조로운 일상에 활력소가 되어 삶에 더욱 충실할 수 있다. 76% ➌ 매일매일을 새롭게, 일탈하며 사는 것이 필요하다. 15% ➍ 기타 5% 일탈은 꼭 필요한 것 ➌ 15% 5% 76% ➋ 일탈은 일상의 비타민 일 만 하다가는 탈 난다. 따라서 일 에서 탈 출하는 순간들이 필요하다. 누군가 와, 대단하다 또는 너 미쳤니? 라고 생각하는 일을 해보는 것. 회사에서 가끔 개인에게 일탈 사용권을 부여하면 어떨까? 나만의 창의적인 스타일로 일할 수 있도록 말이다. 일탈=모범적이지 못한 것 은 편견. 자신의 삶에서 매일매일 색다른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사람이 발전도 한다는 사실!

12 11 ➊ 3. 이럴 때 나 일탈 하고 싶다 기타 ➏ 5% ➊ 회사 일이 안 풀릴 때 6% 9% ➋ 인간관계의 시련 상사로부터 꾸중을 듣거나, 회사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6% ➋ 인간관계 또는 연애 등 사람 사이의 관계에 시련이 닥쳤을 때. 9% ➌ 유일한 마음의 안식처인 가정에 복잡한 일이 생겼을 때. 12% ➍ 예전엔 이러지 않았는데. 문득 원치 않는 방향으로 변해가는 자신을 발견했을 때. 23% ➎ 반복적인 일상에 무기력해질 때. 45% ➏ 기타 5% 12% ➌ 복잡한 가정사 한 해 한 해 세월은 가고 지금까지 뭘 했나 싶을 때. 내 인생을 찾고 싶다. 아내와 왠지 사이가 멀어진 것 같을 때. 이럴 땐 아내와 함께 기차에 몸을 싣고 일상에 지칠 때 ➎ 45% 23% 정동진으로 향한다. 다이어트 중에 치킨을 마주칠 때. 체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을 느낄 때. 오랜만에 대학가 등 번화가에서 젊음의 향기를 느낄 때. ➍ 변해가는 나 자신을 볼 때 직장이나 가정에서 사람들과 대화가 통하지 않을 때, 사사건건 대립할 때 드는 생각.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 4. 삶의 원동력이 되는 나의 소소한 일탈 방법은? ➊ 나는 퇴근 후 새로 태어난다. 색다른 취미 활동이나 레포츠로 일탈. 24% ➋ 낮에는 열심히 일하고, 밤에는 좋은 사람들과의 음주 가무로 스트레스 해소. 12% ➌ 게임, 소셜 미디어 등 사이버 공간에서 또 다른 나로 변신. 4% ➍ 퇴근길 무작정 드라이브, 헤어스타일에 변화 주기 등 일상 속 작은 변화로 일탈. 8% ➎ 그때의 기분에 맞게 산으로 바다로, 주말에 여행을 떠난다. 42% ➏ 기타 10% 여행 ➎ 42% 기타 ➏ 10% 24% 12% 4% 8% ➊ 취미와 레포츠 ➋ 음주 가무 ➌ 게임, 소셜 미디어 ➍ 일상 속 작은 변화 물건 광내기, 종이접기처럼 퇴근 후에는 비생산적인 일하기. 댄스 스쿨에 다니며 낯선 그녀들과 함께 호흡한다. 나 다시 돌아갈래. 대학가에 가서 친구들과 한잔하며 대학생 코스프레 하기!

13 Design Your Life Interview 1 Writer 박향아(자유기고가) Photo 한기민 뷰파인더에 가족의 행복을 담다 광)자재물류부 양호영 대리의 손에는 항상 사진기가 들려있다. 평범한 일상부터 특별한 추억까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하는 순간순간을 뷰파인더에 담기 위해서다. 가족과 함께하는 순간 을 아름다운 추억 으로 남기기 위해 셔터 를 누르는 순간이 마냥 행복하다는 양호영 대리. 오늘 그의 사진기에는 또 하나의 예쁜 추억이 저장됐다. 광)자재물류부 양호영 대리 가족의 박물관 나들이

14 찰칵! 셔터음과 함께 시작된 가을 나들이 양호영 대리의 주말은 오롯이 가족 으로 채워진다. 피곤할 법도 하건만, 쉬는 날이면 어김없이 아 이들이 좋아할 만한 곳을 찾아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곤 한다. 아내와 세 아이와 함께 하 는 시간이 비타민이자 피로회복제라니, 이보다 더 자상한 남편, 아빠가 어디 있을까 싶다. 오늘은 비 예보가 있어서 가까운 광주국립박물관을 찾았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며 우리 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어린이박물관이 있어서 즐겁게 하루를 보낼 수 있 을 것 같아요. 박물관에 도착하자마자 부슬부슬 내리는 가을비에도 아랑곳없이 잔디밭을 뛰 어다니는 채은(9), 채린(8), 준혁이(4). 아이들이 비 맞는 것이 걱정되는 엄마는 우산을 들고, 아이들의 표정을 놓치지 않으려는 아빠는 사진기를 들고 아이들을 쫓아다니느라 정신이 없다. 그런 엄마 아빠의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얼굴 부분에 동그란 구멍이 뚫린 모형을 발견한 아 이들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뛰어가 쏙 얼굴을 내밀어 본다. 네 개의 모형에 세 아이와 엄마 까지 네 가족의 얼굴이 가득 찼고, 자리가 없는 아빠 양호영 대리는 어김없이 그 모습을 사진기 에 담고 있다. 자~ 모두 웃어요. 김~~치! 찰칵! 경쾌한 셔터음과 함께 가족의 즐거운 박물관 나들이가 시작됐다. 뷰파인더에 담긴 아이들의 성장 과정 2년 전에 장만한 사진기인데, 아직도 배우는 중이에요. 큰 맘 먹고 구입한 건데 기능을 익히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그래도 가족의 모습을 담을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양호영 대리가 처음 사진기를 장만했던 건, 첫째 채은이가 태어났던 9년 전이다. 천사 같은 딸의 모습을 그냥 흘려보내는 것이 너무 아쉬워, 작은 사진기를 구입했다고. 그렇게 채은이가 처음 목을 가누고 일어서고 넘어지고 걷는 모습들은 차곡차곡 아빠의 사진기 에 담겼고, 한 편의 멋진 성장 앨범이 됐다. 물론 둘째 채린이와 막내 준혁이의 성장 과정 역시 아빠의 애정 넘치는 시선으로 고스란히 기록됐다. 놀이터에 나갔다 넘어져서 우는 모습도 있고, 서로 싸우는 모습도 있고, 노래하는 모습, 책 읽 는 모습, 밥 먹는 모습까지 소소한 일상들이 담겨 있어요. 물론 입학식, 생일, 가족 여행 등 특별 한 날들도 담겨 있죠. 아이들이 성인이 되는 날, 선물로 주려고요. 13

15 아이들의 키가 자라고 마음이 자라는 모습들이 사진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는 단 하나뿐 인 성장 앨범. 어른이 되었을 때, 아이들은 엄마 아빠의 따뜻한 시선으로 기록된 성장 앨 범을 보면서, 자신이 얼마나 큰 사랑을 받고 자란 소중한 존재인지를 느끼게 될 것이다. 호기심 가득한 어린이들의 오감 만족, 박물관 나들이 박물관에 들어서자마자, 첫째 채은이가 향한 곳은 미니 도서관. 신중하게 책 한 권을 집 어 들더니 같이 놀자는 동생들의 투정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독서에 푹 빠져버렸다. 책을 통해 제가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만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일주일에 50권이 넘 는 책을 읽는다는 채은이와 달리, 둘째 채린이는 학교에서 오자마자 책가방을 던져 놓 고는 자전거를 타고 동네 구석구석을 누비는 호기심 많은 꼬마 아가씨다. 아빠의 사진기를 향해 가장 예쁜 미소를 짓는 베스트 모델, 준혁이는 두 누나들 덕분에 (?) 꽃무늬 보자기로 치마를 만들어 입고, 손톱에 매니큐어 바르는 걸 좋아하는, 예쁜 4 살이다. 아들 녀석이 누나들을 따라 예쁜 것만 좋아해 조금 걱정이 된다는 아빠의 사진 기에는 그런 준혁이의 모습도 소중하게 담겨 있다. 엄마, 아빠와 함께 모래 속에 숨겨진 공룡의 화석을 찾아내고, 광주 지역에서 발견된 유 물들을 보는 동안 아이들의 얼굴에는 환한 웃음이 가득하다. 그런 아이들의 모습을 바 라보는 엄마의 얼굴에도, 가족의 웃음을 사진기에 담는 아빠의 얼굴에도 아이들과 똑 닮은 웃음이 번져간다. 신석기 시대 생활 모습을 재현해 놓은 모형을 보는 동안에는 채린이와 준혁이의 질문 세례가 이어졌다. 동생들의 질문에 조목조목 대답을 해주는 채은이의 모습이 제법 어른 스럽다. 책에서 읽은 내용이거든요. 동생들도 책을 좀 많이 읽으면 좋은데. 채은이의 바람과는 달리 채린이와 준혁이는 어느새 또 다른 놀이를 찾아 신 나게 달려 간다. 14

16 부부 가 바라는 한 가지 저랑 연애할 때도 사진기 좀 사서 추억으로 남겨뒀으면 좋았을 텐데, 그때는 같이 찍은 사진도 거의 없다니까요. 아이들의 모습을 찍느라 정신없는 남편을 향해 아내 은경 씨 가 질투 어린 투정을 늘어놓는다. 마음을 얻는 것도 힘들었는데, 사진 찍을 정신이나 있었겠어요? 제가 4년이나 쫓아다 닌 끝에 겨우 이 사람 마음을 얻을 수 있었다니까요. 사내 입사 동기 모임을 통해 알게 된 두 사람. 첫눈에 은경 씨에게 반한 양호영 대리는 친구일 뿐 이라는 은경 씨의 마음 을 얻기 위해 안 해본 노력이 없었단다. 매일 새벽, 은경 씨의 집 앞에 장미꽃 한 송이를 가져다 놓는 것은 기본, 케이크에 반지를 숨겨서 선물하기도 하고, 등산을 가기로 한 전 날에 미리 정상까지 올라가 바위에 편지를 숨겨놓기도 했다. 이런 노력에도 전혀 미동이 없던 은경 씨의 마음을 움직인 것은 다름 아닌 궁합 이었다. 저를 이렇게 열심히 쫓아다니는 남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친언니가 남편이랑 제 궁합을 봤는데, 별로 좋지 않았나 봐요. 그러면서 절대 만나지 말라고 하는데, 괜히 화가 나고 속상한 거예요. 나도 이 남자를 좋아하고 있었구나! 깨닫게 된 거죠. 빨리 결혼해 야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막상 결혼할 때는 특별한 프러포즈도 못 받았어요. 그렇게 4년간의 열정적인 구애 끝에 아내의 마음을 얻은 양호영 대리는 10년이란 시간 동안 변함없이 듬직한 남편, 자상한 아빠로 가정을 지키고 있다. 아내 덕분이죠. 직장 생활 하면서 세 아이를 키운다는 것이 절대 쉽지 않은 일인데, 한 번도 아이들에게 소홀한 모습을 본 적이 없어요. 물론 제게도 힘내. 당신을 믿어 라는 아내의 한 마디가 가장 큰 힘이 되죠. 두 사람이 부부 가 됨으로써 채은, 채린, 준혁이의 부모 가 될 수 있었음에 감사하다는 양호영 대리와 은경 씨. 두 사람의 바람은 단 하나다. 지금까지 그랬듯이 앞으로도 사진 기에 아이들의 건강한 웃음을 담는 것. 그런 엄마, 아빠의 마음을 아는지, 아이들이 밝은 웃음과 함께 달려온다. 찰칵! 가족의 앨범에 또 하나의 행복한 추억이 새겨졌다. 자녀와 함께하면 더 즐거운 이색 박물관 별난물건박물관 덕포진교육 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내 어린이박물관 토이뮤지엄 별난 물건들로 가득 찬 이색 체험 박물관. 엄마, 아빠가 어떻게 공부했는지를 보여 국립광주박물관 내 어린이박물관은 우리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가득찬 기존 박물관의 전시물은 모든 것이 유리 주고 싶다면 덕포진교육박물관을 추천한 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청 신 나고 유쾌한 꿈의 공간 속에는 즐거운 로 곱게 덮여있어 만질 수 없었지만, 여기 다. 시력을 잃어 교직을 떠나야 했던 아내 동기시대, 선사시대의 생활 모습이 재현 재미가 가득하다. 친숙한 영화 속 주인공을 서는 맘껏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다. 연주하 를 위해 남편 김동선 씨가 설립했다는 덕 되어 있고, 8,000만 년 전 공룡들의 모형 만날 수 있는 신기한 영화의 나라, 모형 자 는 티셔츠, 파리를 잡는 기계, 달걀노른자 포진교육박물관. 이곳에선 오래된 교과서 도 전시되어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동차와 비행기가 전시된 놀라운 모험의 나 와 흰자위를 떼는 도구 등 생활 소품에 반 와 학용품, 나무 책상, 양철 도시락 등 추 전통 가옥 모형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라, 블록 만들기를 통해 창작의 즐거움을 짝이는 아이디어가 가미된 다채로운 물건 억의 학창시절을 만나볼 수 있다. 공간과 물레를 돌려 도자기를 만들 수 있 느낄 수 있는 공작의 나라, 송정 앞바다가 들을 볼 수 있다.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 22번지 경향아트힐 2층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신안리 는 체험 공간도 마련돼 있다. 광주광역시 북구 매곡동 한눈에 들어오는 바다가 보이는 정원 등 으로 구성돼 있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

17 Design Your Life Interview 2 Writer 남수희 커뮤니케이터 Photo 홍순재 고객의 기아 사랑도, 판매량도 쑥쑥~ 만지면 커진다 사우들의 마음을 알아주는 맏형의 귀환 아침 7시, 춘천지점을 방문하면 눈이 오나 비가 오 나 어김없이 지점 앞을 청소하는 이를 만날 수 있 다. 주인공은 지난 1월에 부임한 김명섭 지점장이 다. 그가 평소 입버릇처럼 강조하는 것은 정리정 돈. 그래서인지 춘천지점은 전시장과 사무실 모두 반짝반짝 윤이 날 정도로 깨끗하다. 지점장님께서 새로 부임하신 지 얼마 되지 않아, 전시장으로 내려오셔서 전시된 차를 닦으시는 거 예요. 깜짝 놀라서 제가 하겠다고 말씀드렸더니, 우 과장이 판매할 차니 내가 열심히 닦아 놓을게. 하시더라고요. 한두 번 그러시겠거니 했는데, 지금 까지 하루도 빠짐없이 전시 차를 닦아 주십니다. (우현석 영업과장) 김명섭 지점장의 솔선수범에 직원들도 이에 질세 라 더욱 청결에 신경 썼는데, 깨끗해진 전시장 덕 분인지, 직원들의 마음가짐 덕분인지 신기하게도 춘천지점의 판매도 쑥쑥 늘어났다. 김 지점장은 춘 천지점과 특별한 인연이 있다는데, 그의 첫 부임지 가 바로 춘천지점이었다고. 그런 김 지점장이 20 년 만에 다시 마음의 고향인 춘천지점으로 돌아왔 다. 게다가 그 역시 영업사원으로 일했던 이력이 있는 바, 그것이 누구보다 함께 일하는 사우들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비결이다. 최근 춘천지점에는 작지만 기분 좋은 변화가 새록 새록 생겨났다. 우선 100원를 내고 마셔야 했던 커피 자판기를 전면 무료화했다. 열심히 일하는 사우들을 위한 배려이자, 전시장을 찾은 고객들에 게 차 한 잔 대접하는데, 동전이 없어 곤란한 일을 겪는 경우가 있어 판매에만 전념하라고 내린 결정 이다. 춘천지점 전체가 100원의 행복에 감동 받았죠. 이 밖에도 영업직 사우들의 불필요한 내근 업무를 줄여주고, 주말 근무를 하는 사우의 도시락 배달을 지점장님께서 직접 살뜰히 챙기는 등 본업에 전념 할 수 있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아 직원들의 사기가 많이 올라갔습니다. (서윤원 팀장) 춘천지점을 지키는 든든한 독수리 5형제? 23형제! 춘천지점은 얼마 전 진행된 내부 조직개편을 통해 5팀장제로 운영되고 있다. 오래도록 변화가 없었 던 터라, 소통을 중시하는 지점장이 팀원들의 의견 을 수렴해 팀 개편을 시행해 신선한 변화를 준 것.

18 지난달 전시장의 새 단장을 마치고, 전열을 다지는 지점이 있다. 게다가 이곳은 여러 가지 대담한 시도로 단기간에 껑충 판매 신장을 이뤄 더욱 눈길을 끄는 곳이다. 변화의 주인공은 아름다운 호반의 도시에 위치한 강원)춘천지점 사우들. 고객들에게 직접 다가가 소통하면 그만큼 고객의 마음도, 판매량도 쑥쑥 늘어난다는 의미로 만지면 커진다 는 구호를 외치며 단합하는 이들을 만나 변화의 비결을 들어봤다. 17 강원)춘천지점 팀원은 개인의 성향과 취향까지 고려해 구성했는 데, 덕분에 어떤 팀은 모두가 좋아하는 회식으로 팀 워크를 다지고, 어떤 팀은 스포츠를 함께 즐기는 등 팀 화합의 방식도 각양각색이 됐다. 이번 팀 개편으 로 서로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함께 일하니, 소 통이 좋아지고 일하기가 더욱 수월해졌다고. 춘천지역에서 잘 팔리는 차는 K7과 모닝입니다. 특히 모닝이 잘 팔리는 이유는 춘천이 교육도시라 는 데서 이유를 찾을 수 있는데요. 춘천은 강원지 역에서 교육열이 높은 지역이고 또 그만큼 명문 학 교도 많습니다. 그래서 어머니들께서 자녀들 통학 을 시키는 데 사용하려고 세컨드 카로 모닝을 많이 구매하십니다. (조봉희 팀장) 뒤이어, 활동적이고 사람들 간의 어울림을 중시하 는 김인식 팀장은 춘천지점 판매량 증가 이유로 지 점의 돈독한 분위기를 언급했다. 요즘 춘천지점 판매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 그게 다 춘천지점 사우들이 각자 재능이 많아서인 것 같 습니다. 얼마 전에 우리 팀의 윤중귀 사우가 연비 왕 선발대회에 나가서 1등을 해 다같이 축하해 준 적이 있었죠. 그때 춘천지점 사우가 모두 모여 축 하하면서 서로의 잘하는 점을 찾아 각각 한 분야의 왕으로 불러주기 이벤트를 펼쳤는데, 참 재미있었 고 모두 좋아했습니다. 개개인의 재능에 더불어 이 렇게 함께하는 분위기가 춘천지점의 동력인 것 같 습니다. (김인식 팀장) 지금 전시장에 있는 최승원 사우도 얼마나 일을 잘 하는지 모릅니다. 배우처럼 잘 생긴데다 친절해서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서윤원 팀장) 팀원 칭찬이 나오자 무뚝뚝해 보였던 서윤원 팀장, 김명섭 지점장이 이에 질세라 끊임없이 칭찬을 쏟 아냈다. 고객 챙기랴 직원 챙기랴 바쁜 서윤원 팀장, 또 신 속한 계층 운영을 해 주는 정명호 과장, 상큼한 미 소의 살림꾼 윤혜련 사우도 빼놓을 수 없는 지원군 입니다. (김명섭 지점장) 모두의 한 마디, 한 마디에서 서로 생각하는 깊은 마음과 배려를 읽을 수 있었다. 춘천은 이미 아름다운 호수 등 수려한 자연경관으 로 이름나있지만 앞으로 세계적인 테마공원(레고 랜드)이 들어설 예정이라, 관광업뿐 아니라 지역 상권 역시 동반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러한 여세를 몰아 춘천지점이 새 단장을 곱게 마친 새 신부처럼, 새롭게 변신한 전시장에서 새로운 마 음가짐으로 더욱 승승장구하기를 기대해 본다.

19 Design Your Life Etiquette 18 글로벌 에티켓, 이 정도는 알아야 매너의 완성 제 1편 국가별 비즈니스 에티켓 2013년 현재 전 세계 28개 판매본부 및 지역본부, 13개의 생산시설을 갖춘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중인 기아. 더욱이 기아는 점점 사업망을 확장해 나가는 성장일로에 있는 바, 사우들 역시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글로벌 역량이 필요한 때다. 특히 다양한 인종과 문화권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위해서는 해당 문화권만의 독특한 풍습과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기본 에티켓을 아는 것이 기본일 터. 이에 기아가 사우들을 위한 <글로벌 에티켓북>을 발간했다. Global Etiquette <기아월드>에서는 총 3회에 걸쳐 <글로벌 에티켓북>의 내용을 발췌해 연재할 예정이며, 이번 호에서는 국가별 비즈니스 에티켓 에 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20 U.S.a 다양성을 존중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를 중시하는 미국 자유분방하고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지만, 각국의 이민자들이 모여 형성한 다민족 국가인 미국은 기 본적으로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가짐과 태도를 중 요시한다. 따라서 인종차별, 음주, 흡연 등에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흑인을 니그로(Negro) 라고 표현해서는 안 되며 아프리칸 아메리칸 (African American) 이라고 칭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미국인들은 대화할 때 눈을 맞추는 아이 컨 택(Eye Contact)을 중요시한다. 대화 중에 눈을 보지 않거나 시선을 회피하면 이야기를 듣지 않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 또한 대화 중 공백을 어색 해하니 대화가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미 국인은 사생활에 대해 민감하므로 처음 만난 자리 에서 개인적인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식사는 점심에 이뤄지며, 음식 을 남기는 것은 예절에 어긋나지 않으나, 뜨거운 음료를 마실 때 후루륵 소리를 내는 것을 싫어한 다. 마지막으로 문을 여닫을 때 뒷사람을 위해 문 을 잡아주고 상대방이 문을 잡아 주었을 때에는 가 벼운 감사인사를 전하자. Germany 약속한 것은 꼭 지키는 완벽주의, 독일 독일인은 질서와 원칙을 추구하는 완벽주의 성향 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업상 신의를 중요하게 여기며 비즈니스 파트너가 곤경에 처하더라도 계 약 기간 동안 다른 파트너와 계약하는 일이 없다. 독일에서는 비즈니스 미팅에 2~3분 늦게 도착하 는 것도 큰 실례이므로, 시간 약속은 꼭 지키도록 한다. 철저한 시간관념, 질서 의식, 우직함이 장점 이지만 때로는 융통성이 없을 수도 있다. 독일인과의 비즈니스는 매우 느리게 진행되며 한 번 결정되면 바꾸기가 쉽지 않으므로 미팅에서 충 분히 상대를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금요일 오 후 2~3시에 업무를 종료하는 회사가 많으므로 금 요일 오후에는 약속을 잡지 않도록 하고, 비즈니스 식사를 하게 될 경우, 업무 이야기는 식사 전후에 하고 가급적 음식을 먹을 때는 꺼내지 말자. 마지 막으로 독일인들은 웃는 얼굴을 사적인 애정표현 으로 오해할 수도 있으니, 미팅 시 이유 없이 웃지 않도록 주의한다. Russia 독특한 시간 개념과 정도의 인식 차가 있는 러시아 러시아인들과의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러시아식 개념을 이해하고, 인내 하는 것이다. 첫 째로 러시아인들은 시간 개념이 다르다. 상대가 빨 리 회신을 주겠다고 하는 말은 보통 3개월 정도의 시간을 의미한다. 러시안 타임(Russian Time) 은 시간 준수를 절대적인 에티켓이라고 생각하지 않 는 러시아인들의 시간 개념을 이르는 말. 이들은 공 식 행사에도 20~30분 늦는 일이 흔하며 이를 예의 에 어긋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협상 시 관심 이 없으면 아예 회신을 하지 않기 때문에 1주일 이 내에 회신을 받는다면 매우 관심이 있는 것으로 해 석할 수 있다. 신뢰구축에 긴 시간이 필요해 첫 거 래는 성사까지 인내가 필요하지만, 한 번 맺은 관계 를 중시하기 때문에 일단 거래가 시작되면 쉽게 변 경하지 않는다. 둘째로 정도에 대한 인식이 다른데, 넓은 영토에 사는 러시아인들은 큰 것을 아름답다 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이들이 조금 이라고 말 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정도의 2배 이상을 예상 하는 것이 좋다. 가령 현지 직원이 조금 아프다고 하고는 1~2주씩 출근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차로 8시간이 걸리는 거리를 가깝다 고 표현하기도 한 다. 꽃과 문화를 사랑하는 러시아인들은 문화적 우 월성이나 높은 과학 기술력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 으므로 이에 대한 가벼운 칭찬으로 시작한다면 미 팅 분위기를 기분 좋게 이끌어 갈 수 있다. China 처음에는 거리를 두지만 한 번 친구가 되면 영원한 친구가 되는 중국 중국인들은 유난히 신체 접촉을 좋아하지 않기 때 문에 악수 대신 본인의 두 손을 맞잡아 흔드는 것 으로 반가움을 표현한다. 처음에는 자신의 공간을 지키려는 성향이 강한데, 일단 친해지면 둘도 없는 친구가 되므로, 초기에 더욱 신경 써서 예의를 지 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즈니스 미팅 약속 시, 대 화하는 것을 좋아해 정해진 사람 외에 여러 사람이 올 수 있으므로 명함은 넉넉히 준비하자. 명함을 받았을 때 이를 바로 받아 넣으면 자신을 낮춰 보 았다고 생각하니 주의할 것. 중국의 사무실 풍경을 보면 부하 직원이 상급자의 어깨를 잡거나, 상사가 이야기하는 데 하품을 하고 벽에 기대 선다거나, 사장이 자기 옆을 지나가도 인사를 하지 않는 등의 행동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중국인들의 평등 의식에서 나온 일상적인 행동이다. 그리고 상담 중 이나 식사 중에 담배를 권하기도 하는데 이는 중요 한 사교의 수단 중 하나이므로 초면에 권하면 되도 록 받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중국인들은 화장실 문을 잠그지 않고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사용 전 노크는 필수다. 글로벌기획팀에서 제작한 <글로벌 에티켓북>을 참고하시면 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1 Design Your Life column 1 Writer 전셀린 대리(경영세미나팀) 미국에서는 연말 세일 시즌이 돌아오면, 수많은 인파가 백화점 문 앞 에서 몇 시간씩 개장을 기다리는 진풍경이 벌어진다고 합니다. 세일 하는 품목 중에 본인에게 꼭 필요한 물건을 찾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 며, 쇼핑의 시간을 기다린다고 해요. 이 시기가 되면 상점의 직원들도 다수의 손님을 맞을 준비로 잔뜩 긴장을 하게 되고, 사람이 많아지니 당연히 경비도 삼엄해지죠. 제가 외국에서 생활하는 동안, 앞서 언급한 것처럼 수많은 인파가 몰 리는 장면은 일 년에 한두 번,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때만 볼 수 있는 희귀한 풍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에 사는 요즘은 이런 장면을 보 기 위해서 연말 세일 같은 특별한 날을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죠. 그저 점심시간이 오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12시를 알리는 사내 점심 방송이 시작되면 사무실의 사람들이 서둘 러 사무실을 빠져나가기 시작합니다. 붐비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거 대한 무리 라고 표현해도 될 만큼 많은 사람이 몰려서 지하 식당으로 내려가지요. 그리고는 마치 사냥감을 발견하고 달려가는 표범처럼 빠 꺼번에 모이는데 신기하게도, 줄을 서다 다친 사람이 있다는 얘기를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모두가 이렇게 서둘러 줄을 설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을 하자 면, 두 채의 커다란 빌딩에서 근무하는 5,000여 명의 사람들이 동시 에 단 8개의 배식대에서 음식을 받아 식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칫 조금만 늦게 갔다가는 소중한 점심시간의 20분을 줄을 서 기다리며 보내게 되기에 사람들의 걸음이 빨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실로 색다른 광경이었습니다. 제 고향은 우리 회사 본사에서 근무하는 인원의 절반 남짓한 사람들 이 사는 작은 마을입니다. 전 학교 다닐 때도 학생식당에서 무언가를 사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려 본 적이 없습니다. 인구가 적어 아예 학생 식당이 없었기 때문이죠. 다들 집에서 식사하고 오거나, 샌드위치를 싸오거나 시장에서 먹거리를 삽니다. 그랬던 제가 요즘 그 수많은 인 파 중의 한 명으로 지내고 있으니, 이 정도면 제 삶이 이전에 비해 얼 마나 다이내믹해졌는지 짐작하시겠지요? 른 걸음으로 음식을 받기 위해 줄을 섭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한 스위스 여인, 한국의 인구 밀도에 깜짝 놀라다 20 전셀린 대리 스위스에서 태어나 2008년 기아에 입사해 해외 직원들에게 현대자동차그룹의 핵심가치를 심어주는 업무를 하고 있다. 한국인 남편을 만나 결혼 후 한국에 정착해 살고 있는 그녀는 입맛도, 성격도 순도 99.9% 한국 사람이다.

22 Design Your Life column 2 Writer 이인석 사우(소)도장1부) 21 아이와 소원해졌다면 캠핑을 떠나 보세요! 아이를 낳고 부모가 되어 보니, 자식의 일이 내 일보다 우선이 되고, 자식의 일로 마음이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것이 부모라는 생각이 든 다. 특히 아이들이 사춘기에 접어들 무렵에는 부모의 마음이 더욱 복 잡해진다. 부쩍 예민해진 아이의 기분과 상태를 살피게 되고,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하면서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을지 고민이 늘어간다. 주변 가정과 비교했을 때 나름 돈독함을 자랑해 온 우리 부자 사이도, 큰 아들이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조금씩 거리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래 서 조금이나마 아들과 가까워지고 싶은 마음에 아이가 학교에 다녀오 면 꼭 수고했다 고 등을 두드려 주면서, 볼에 입을 맞춘다. 하지만 아이 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학업으로 인해 바빠지고, 나 역시 회사일로 아이 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잠깐의 스킨십만으로 자식을 향한 사랑을 온전히 표현하기에는 뭔가 부족함이 느껴졌다. 그러던 차에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아들과 1박 2일 캠핑을 떠나게 됐다. 평소 같은 공간에서 생활해도 내 아이의 심장 소리를 가슴으로 느낄 수 있을 만큼 가까이에서 아이를 바라본 적이 얼마나 있었던가? 그런 의미에서 이번 캠핑은 아이와 좁은 텐트 안에서 함께 자고, 밤에 는 야외에서 삼겹살도 구워먹으며 교감할 수 있었던 특별한 시간이었 다. 특히 그간 바쁘다는 핑계로 서로의 마음에 담아두었던 속 깊은 이 야기들을 나누며 함께 호흡한 1박 2일은 우리 부자에게 오래도록 기 억될 소중한 추억이 됐다. 오랜만에 찾은 자연 속에서 쉼 을 얻을 수 있으리란 기대로 떠났던 캠 핑. 물론 자연이 주는 휴식도 좋았지만, 아이와 지난날을 추억하면서 도란도란 이야기 나누었던 것에서 더 큰 마음의 위안을 얻을 수 있었 다. 오랜만에 동심으로 돌아가 아이와 친근하게 지낸 유쾌 상쾌한 시 간.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단풍으로 곱게 물들어 가는 산책로 위에서 바람결에 날아드는 계절의 정취를 만끽하고, 서로 별말 없이도 통하는 기분으로 아들과 어깨를 가볍게 스치며 걷는 행복한 시간이었다. 아들아, 사랑한다. 몸도 마음도 건강한 삶을 살자꾸나.

23 Design Your Life Brand + Design Writer 이보미(자유기고가) 대담한 생각이 담긴 가방, 세상을 바꾸다

24 비에서 착안한 대담한 선택 1993년, 마커스 & 다니엘 프라이탁(Markus & Daniel Freitag) 형제에 의해 설립돼 올해로 20주 년을 맞은 업사이클링 브랜드 프라이탁(Freitag)은 비 에서 시작됐다. 형제는 일 년에 평균 127일은 비 가 오는 스위치 취리히에서 살고 있었는데, 늘 가방 이 비에 젖는 것이 불만이었다. 비를 맞아도 젖지 않는 가방이 어디 없을까? 그러던 어느 날 아파트 부엌 창문으로 고속도로를 지나가는 트럭에 덮인 방수포를 발견한 형제. 회사 이름을 외 워뒀다가 트럭 회사를 찾아가 천을 얻었다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가방은 첫 해에 30개, 이듬해에 300개, 그다음 해에는 3,000개가 팔리며 수많은 사 람들의 잇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가방의 인기비결은 트럭의 방수포라는 지금까지 없었던 독특하고 가벼운 소재를 사용했다는 점. 그리고 각 트럭의 용도에 따라 천의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가방이 완성되었을 때 지 구상에 똑같은 디자인이 없다는 점이다. 즉, 프라이탁 은 개성을 중시하며 일률적인 디자인을 싫어하는 젊 은이들의 니즈에 꼭 들어맞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공짜로 방수포를 구했지만, 물량이 늘어나 자 공급에 어려움이 생겼다. 여기서도 프라이탁 형제 는 다시 대담한 아이디어로 어려움을 극복해 낸다. 폐 방수포만 구하러 다니는 직원을 별도로 두기 시작한 것. 페트라라는 직원은 매년 440톤에 달하는 방수포 를 유럽 각지에서 모아 본사 공장으로 보낸다. 폐방수 포를 처리해야 했던 트럭 회사들에도 프라이탁의 폐 방수포 구매는 환영할 일. 이렇게 회사에 도착한 방수 포와 자동차 안전벨트 등은 적당한 크기로 잘려 세척 을 시작한다. 이 공정이 끝나면 방수포를 넓게 펼친 상태에서 패턴 디자인에 들어가고, 재단한 패턴으로 재봉을 하면 제품이 완성되는데, 모든 과정은 수작업 으로 이뤄지며 기간은 약 2개월 정도 걸린다. 업사이클링의 대명사, 세상을 변화시키다 프라이탁 업사이클링 이란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프 라이탁이 재활용에 모토를 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프라이탁 형제는 재활용보다는 좋은 제품을 만 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한다. 즉, 그들은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폐방수포를 선택했을 뿐, 처음부 터 재활용이나 친환경을 염두에 두지는 않았다는 의 미다. 좋은 제품에 대한 이들의 고집은 프라이탁 가방 을 예술의 경지까지 끌어올렸다. 뉴욕 모마(MoMa) 전시나 도서 <프라이탁 : 가방을 넘어서>의 발간은 이 제 프라이탁이 가방회사 그 이상임을 말해준다. 프라이탁의 대담한 시도는 유머와 위트가 넘치는 브 랜드 전략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2011년 퇴비 카 페테리아 이벤트 와 로드킬 프로모션 은 대체 이들의 상상력은 어디까지일지 의문을 품게 만드는 것들. 퇴 비 카페테리아는 퇴비를 모아오면 가방으로 바꿔주는 것이며, 로드킬 프로모션은 이들이 소재를 얻는 트럭 이 로드킬의 주범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감안, 차에 치 여 길에서 죽어간 동물들을 추모하기 위해 가방에 동 물 모양의 악세서리를 다는 캠페인이다. 이를 통해 이 렇게 죽은 동물이 얼마나 많을까? 나아가 안전운전 의 필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고자 함이다. 즉 단순 한 가방제조사가 아닌 사회적인 가치를 전하고 이를 실천하는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고 있는 셈이다. 트럭의 폐방수포로 인해 새로운 세상을 만났다는 프 라이탁 형제. 이들의 대담한 디자인과 대담한 브랜드 마케팅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1993~ 비 오는 날에도 젖지 않고 튼튼한 가방 만들기 대작전은 연 매 출 500억 원이 넘는 회사의 단초가 됐다. 그들이 만든 가방 은 3년 동안 세계 500여 개의 매장에서 약 20만 개가 팔렸다. 한 해에 트럭 방수포 3만6,000장, 낡은 자전거 바퀴 튜브 2만 2,000개, 폐기된 안전벨트 12만8,016km가 가방으로 새롭게 태 어나고 있다. 23 지금은 글로벌 친환경 기업으로 우뚝 선 프라이탁의 시작은 겨우 스무 살이 갓 넘은 형제의 작은 의문에서부터였다. 비에 젖지 않는 가방이 어디 없을까? 이 사소한 의문은 대담하게도 트럭의 방수포에서 소재의 아이디어를 떠올렸고, 오늘날 프라이탁이 리사이클 혹은 친환경 기업의 대명사가 되도록 했다. 지금까지 없었던 대담한 선택으로 수많은 패션 피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프라이탁을 소개한다. Freitag 프라이탁

25 Design Your Life hero Writer 정동진, 최봉규, 문준석 사우 Illust 남동윤 기아의 영웅을 소개합니다 You are my hero! 서비스지원팀 안현종 차장 나의 멘토, 가장이 된다면 당신처럼 화)생산관리1부 김지훈 대리 외로운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던 제게 한 줄기 빛이 되어준 분, 김지훈 대리님. 제가 외로울까 봐 맛있는 간식은 물론이고 고민 해결도 해주시는 등 친형처럼 저를 살뜰히 챙겨주셨죠. 그런 대리님이 계셔서 얼마나 든든했는지 모릅니다. 그러던 중 대리님이 결혼을 하면서 아쉽게도 기숙사를 떠나갔고, 저는 친형과 헤어지는 것 같아 무척 서운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선배님의 집을 방문해 아기를 돌보는 모습을 보자 어느 아빠, 어느 남편보다도 자상한 모습이 위대하게 느껴졌습니다. 겉으로 드러내지 않아도 진한 가족 사랑을 실천하고 계신 대리님. 총각인 저는 행복한 가정의 어엿한 가장이 되신 대리님을 보며 존경스러움을 느낍니다. 나중에 제가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게 된다면, 꼭 대리님처럼 행복한 가정의 남편 그리고 아빠가 되고 싶습니다. - 화)생산관리1부 정동진 대리 내 마음속 영원한 4번 타자 KIA타이거즈에 나지완이 있다면, 국내마케팅팀에는 또 한 명의 4번 타자가 있습니다. 바로, 사회인 야구계의 떠오르는 샛별! 진인호 과장님입니다. 과장님은 국내마케팅팀에서 무려 10개 차량(모닝, 쏘울, 레이, 프라이드, 스포티지, 쏘렌토, 모하비, 카렌스, 카니발, 봉고)의 브랜드를 총괄하시는 능력자십니다. 게다가 담당 차종뿐 아니라 다른 차종도 함께 고민하며 일하시는 과장님의 모습에 후배 사원인 저는 배우는 것이 정말 많습니다. 업무뿐 아니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고 있습니다. 최근 과장님과 2013년 기아의 마지막 신차인 2세대 쏘울의 론칭 업무를 준비 중인데요. 과장님께서 밤낮없이 고민하신 흔적이 담긴 보고서를 한 장 한 장 볼 때마다 마음이 찡해져 옵니다. 요즘들어 늘어나는 과장님의 흰머리에 제 마음이 아픕니다. 건강 생각하셔서 담배는 조금 줄이시고, 주말 야구 경기마다 상대방의 도루는 귀신 같이 잡아내시고, 멋진 안타, 행운의 안타로 일과 생활에서 모두 승리하시길 응원합니다! 기아의 챔피언, 진인호 과장님 파이팅입니다. - 국내마케팅팀 최봉규 사원 국내마케팅팀 진인호 과장 First in Last out! 차장님을 보면 군 시절 공병부대의 전투구호인 First in Last out 이 생각납니다. 남들보다 먼저 업무의 전반을 살펴 발생할 문제점들을 항상 미리 짚어 주시는 덕분에 제가 얼마나 편히 직장생활을 시작 했는지 모릅니다. 처음엔 제가 일을 잘해서 그런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금방 깨달았습니다. 그 사실을 알았을 때 얼마나 뭉클했는지. 입사 직후 저희들의 옷차림부터 퇴근 비법까지 세세하게 팁을 주셨던 차장님. 사실 저는 신입사원 행동수칙 에 관해 따로 책을 사서 준비할 정도로 철저히 사회 생활을 준비했는데, 일반론에 불과한 책보다 현장 맞춤지도가 참 유용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책대로 안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퇴근 못 하고 있는 저를 먼저 보내주시고, 남아 있는 갖가지 골치 아픈 일들을 처리하신다는 것도 처음엔 몰랐습니다. 후배들이 퇴근한 후에도 처리할 일들과 마감을 하신다는 것을 시간이 한참 흐른 뒤에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정말 감사했습니다. 이번에 집 장만하신 거 너무 축하드리고 인테리어 공사 전공 살리셔서 잘하셨으리라 믿습니다. 꼭 구경시켜주세요. - 서비스지원팀 문준석 사원 24

26 꿈과 열정을 디자인하는 기아인들의 일터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기아월드>와 함께 한 달간 기아에서 일어난 크고 작은 소식을 알아보세요 Number Focus inside 1 inside 2 inside 3 story RADAR KIA 2day after story WEEKEND 기아의 브랜드 가치, 약 5조5,000억 원 <2013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2013 GrEEN 글로벌 환경이슈 워크숍> <2013 기아 충성고객 한국 초청 프로그램> <2013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 똑똑한 자동차 관리 애플리케이션 큐 프렌즈 37명의 슈퍼 신입사원들, 화성공장 입성기 외 스포티 해치백 K3 유로 출시 외 독자퀴즈 외 깊은 가을에 떠나는 우리 가족 문화 체험 가이드 Design Your dream Number 5.5 기아의 브랜드 가치, 약 5조5,000억 원 세계 최대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 인터브랜드 社 발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기아는 전년대비 15% 상승한 약 5조5,000억 원(47억8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이번에 발표된 100대 브랜드의 평균 성장률은 8.4%였으며, 이중 자동차 업종 평균 성장률은 12.4%였다. 기아는 지난 2007년 디자인 경영 을 선포한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 처음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진입했다. 기아는 6년 만에 406%에 달하는 브랜드 가치 성장을 이뤄냈다. 기아는 이후에도 브랜드 인지도 강화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27 Design Your Dream Focus Writer 사상헌, 한용웅, 김영삼 커뮤니케이터 분임조 활동에서 기아차 품질의 미래를 보다 26 <2013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분임조 소개 지난 8월 26일부터 30일까지 전주 월드컵 컨벤션센터에서는 품질 천 년의 비상, 동북아 심장을 뛰게 한다 는 주제로 <제39회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가 개최됐다.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과 전라북도가 주최하고 한국품질협회가 주관하는 본 대회에서 기아는 6개 분임조가 대통령상(금상 4팀, 동상 2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국품질협회에 따르면 국내에는 약 5만3,400개 분임조, 58만여 명의 분임조원이 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는데(2011년 기준), 이 중에서 우수한 분임조로 검증받은 전국 291개 분임조가 이번 본선 대회에 참가자격을 얻었고 기아는 그중에서도 6개 팀이나 대통령상을 받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이들 분임조의 수상 소감과 비결을 들어봤다.

28 현장 혁신의 주역, 기아의 자랑스러운 분임조 활동 기아의 분임조 활동은 1972년 1월부터 시작돼 올해로 43년째에 접어들고 있다. 오랜 역사가 말해주듯 분임조 활동은 진화를 거듭해 현재 기아의 3개 공장에는 약 1,838개(화성 899개, 소하리 420개, 광주 461개, 기타 부문 58개)의 분임조가 곳곳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들이 현장에서 흘린 땀과 열정은 자동 차에 고스란히 스며들어 고객 감동으로 전달된다. 분임조야말로 기아의 성장 밑거름이자 현장 혁신의 주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와 같은 분임조들의 성 과는 전국 최고의 분임조들끼리 경합을 펼친다는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매년 대통령상을 수상하면서 눈부신 활약상이 입증되고 있다. 화성공장 / 끼와 열정을 하나로 화)변속기1부 하나로 분임조 화성공장 / 작은 모래알이 모여 태백산맥이 되기까지 화)변속기2부 태백산맥 분임조 현장개선 부문 금메달 1994년에 처음 결성된 화)변속기1부의 하나로 분임조는 올해로 만 20년이 되는 베테랑 분임조다. 결성 이후 왕성한 제안활동을 펼치며 다수의 제 안상을 수상하는 등 제안을 통한 개선업무가 습관화된 하나로 분임조는 조원들의 창의적 발상과 개선의욕이 남다르다. 분임조를 이끄는 이강식 조장은 이러한 조원들의 개별 역량을 집대성했고, 마침내 올해 분임조 대회 현장개선 부문에서 포르테 클러치 하우징 사상공정 개선으로 부적 합품률 감소 라는 주제로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이강식 조장은 명품 품질은 내 손에서 시작된다는 의식의 변화에서 출 발해야 합니다. 내 공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면 분명 기아의 품질은 명품의 반열에 올라 있을 것입니다 라며 주인의식을 가지 고 기아차의 저력인 KQ활동을 충실히 수행한다면 품질은 더욱 향상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운영사례 부문 금메달 운영사례 부문에서 열정과 집념으로 작은 모래알이 태백산맥이 되기까 지 라는 주제로 금메달을 수상한 태백산맥 분임조는 3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기아에 길이 남을 우수한 성적에 대해 최용 호 조장은 분임조 활동은 멈춤 없이 계속돼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원들이 공유하는 확고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라며 목표를 세우고 분 임조 활동을 지속해 나가는 것을 성공의 비결로 꼽았다. 생산이 중요한 현장에서 초기 활동에 어려움이 많았다는 태백산맥 분임 조는 차츰 품질에서 눈에 보이는 성과를 거뒀고, 현재는 다른 분임조에 서 벤치마킹을 할 만큼 우수 분임조로 손꼽히고 있다. 태백산맥 분임조 는 더 많은 분임조에서 3년, 4년, 10년 연속 대통령상 수상의 기록을 세우며, 기아차의 분임조 활동이 계속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29 <2013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분임조 소개 28 화성공장 / 긍지와 사명감으로 뭉친 세계화 분임조 화)프레스부 세계화 분임조 소하리공장 / 우리는 기아 품질에 초록 불을 켜는 신호등 분임조 소)조립1부 신호등 분임조 제안사례 부문 동메달 세계화 분임조를 이끌고 있는 김형윤 조장은 제안사례 부문에서 2,300 톤 프레스 아이들 공정 개선으로 원가절감 이라는 주제로 동메달을 수상 했다. 세계화 분임조는 이미 전국 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기록을 가지 고 있는데 그 뒤에는 바로 김형윤 조장의 뒷받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김형윤 조장은 나를 감동케 할 수 없으면 우리를 감동하게 할 수 없고, 나아가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없습니다 라며 조원들에게 긍지와 사명감 을 고취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그 결과 조원들은 조장에 대해 무한한 신뢰를 보내며 분임조 활동에 긍정적으로 임하고 있 다. 김형윤 조장은 분임조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자신만의 노하우를 다른 분임조에 전수하며 후배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현장개선 부문 금메달 소)조립1부 신호등 분임조는 평소 현장 애로사항을 집중적으로 발굴하고 개선을 진행해 왔다. 이번 대회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받은 카니발 트 랜스미션 장착공정 개선으로 부적합률 감소 역시 카니발라인의 미션 장 착의 설비 고장으로 인한 라인 중단 및 안전사고가 빈번한 점에 착안하 여 발굴한 주제다. 신호등 분임조는 이번 대통령상 수상에 머물지 않고 평소 열렬히 응원해주는 주변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 큰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을 할 계획이다. 양성혁 조장은 이번에 분임조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 얻은 결과에 만 족하지 않고 평소 개선과 혁신에 주력해 현장에서도 항상 1등 주의를 추 구하겠습니다. 조원들과의 부단한 소통으로 내년도에는 실질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30 29 광주공장 / 안전 품질을 저해하는 요소는 모조리 잡아내는 사냥꾼 분임조 광)주조부 사냥꾼 분임조 광주공장 /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 개선하는 시나브로 분임조 광)차체2부 시나브로 분임조 안전품질 부문 금메달 업무 특성상 설비에서 비롯한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는 주조공장. 이에 모든 고장 요인을 사전에 잡아버리자는 의지로 탄생한 사냥꾼 분임조. 사냥꾼 분임조의 개선 주제는 포링 공정 위험요인 개선으로 재해율 감 소. 이는 그동안 적지 않은 분임원들이 업무 중에 재해를 당하는 경우가 있어 업무환경을 개선해 더욱 안전하고 편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조 성하고자 선정됐다. 주형에 쇳물을 주입하는 포링 공정의 아차사고 (무 시할 만한 가벼운 사고)는 개선 전, 부서의 목표치보다 평균 17건이나 많 이 발생해왔다. 이에 플라스크 전용 걸고리, 플라스크 원위치 보조 도구 및 로드바 고정장치를 제작해 적용했고, 핀 커버 형상 개조, 핀 분해작업 방법 개선, 핀 형상 변경, 외부 공기 유입 청소장치를 설치하자 포링 공 정 아차사고가 감소하고 중점관리 항목인 플라스크이송장치, 냉각 콘베 어 아차사고는 0건을 달성했다. 또한 포링공정의 위험지수는 안정화 단 계인 5.0점 이하로 나타나는 등 재해가 현저하게 감소했다. 이와 더불어 분임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안전작업환경 조성에 만족감을 느끼고 설비 이해 및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는 부수적인 효과도 나타났다. 현장개선 부문 동메달 변화와 새로움을 추구 하는 시나브로 분임조는 완성차 공정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프레스 라인에서 최고 품질이 시작된다는 마음가짐으로 한 땀 한 땀 정성작업을 해나가고 있다. 시나브로 분임조는 올해 전국 품질분임조 경진대회에서 프레스 베링공 정 개선으로 정지시간 감소 라는 테마로 동상을 받았다. 2011년 프레스 블랭킹 라인 설비정지 시간이 부서관리 목표치보다 5분을 초과하고 있 었으며, 그중에서도 베링공정 정지시간이 12.2분으로 74.6%를 점유하고 있어 작업기간 손실이 커 개선이 시급한 상태였다. 분임원 전원이 이 문 제에 대해 머리를 맞댄 결과 컨베어 사이드 낙하방지용 펜스를 설치하고 베링프레스 호퍼 개조설치와 블랭킹라인 스크랩 분리 배출 및 전환용 슬 라이드 설치로 개선을 완료한 끝에 베링공정 정지시간은 9.95분이 감소 했고 전체 목표대비 127.8%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31 Design Your Dream Inside 1 Writer 남수희 커뮤니케이터 환경 이슈, 이제는 모두가 함께 논의할 때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국경을 구분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에, 한 국가만 대처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환경 이슈와 관련해서는 국가, 기업, 개인을 막론한 지구촌 모든이들이 글로벌 스탠다드를 정립하고, 전 부문에서 이를 준수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글로벌 기업인 기아 역시, 이런 시류에 맞춰 전 세계의 각 부문 환경 담당자들이 모여 최근 환경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 환경과 공존하는 기업의 성장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년 GrEEN 글로벌 환경이슈 워크숍 국내 외 글로벌 환경 관련 드림팀이 한 자리에 기아는 국내 외 환경규제 동향을 공유하고 각 부 문별 환경 담당자 간의 업무 협업을 통해 개선방안 을 도출하고자 글로벌환경전문가협의체(GrEEN: Global responsible Environment Expert Network) 를 구성해 지역별 환경 현안에 대한 정 보를 타 부문과 공유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문을 협 의해 왔다. 올해 역시 지난달 4일과 5일 양일간 롤 링힐스에서 <2013년 GrEEN 글로벌 환경이슈 워 크숍>이 개최됐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본 워크숍 은 기획, 구매, IT 부문을 비롯해 울산, 전주, 광주, 소하리공장 그리고 중국, 미국, 유럽기술연구소와 터키, 인도, 슬로바키아, 체코공장의 환경 부문 담 당자는 물론 해외 판매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참석 했으며 특히 계열사 환경 담당자까지 참석 범위를 확대해 총 68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환경 이슈를 둘러싼 열띤 교류의 장 이번 워크숍은 21개 주제 발표와 협의 시간으로 진행됐다. 세부적으로는 주요 전사적 이슈인 글로 벌 유해물질 규제대응과 관련해 국내 공장을 중심 으로 추진하고 있는 유해물질 TFT 활동에 대한 진 행 현황을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여러 부문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사외 전문 강사를 초빙해 국내 화평법 제정동향과 기업에 미 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전문 지식을 넓 히는 한편, 국내법규 대응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중금속 및 재질 마킹 규제 대응과 관련해 각 사업장 에서 추진 중인 분기별 점검 현황을 공유하면서 보 완이 필요한 시험 방법을 개정하고, 이를 전파하는 직무 교육도 실시했다. 나아가 공정 화학물질 관리 현황뿐 아니라 배출물 저감 활동, 환경안전시스템 개발 현황 소개를 통해 시스템 구축 범위와 취지를 이해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지막으로 현업에서 궁 금한 사항을 질의하고 답변하는 시간으로 워크숍 을 마무리했다. 글로벌 환경전문가협의체, 사내 협의체의 안정된 모델 제시 워크숍 개최에 앞서 지난달 3일에는 협의체 사전 운영위원회를 통해 글로벌 환경전문가협의체의 역 할과 이후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구성원들은 협의체 활동을 통해 담당자 간 정보 공 유가 원활하고 소통이 향상된 것에 대해 동의하지 만, 명확한 업무 수행과 대응방안 전략 마련을 위해 관련 팀의 협조가 더욱 필요함을 공감했다. 또한 협 의체에서 추진 중인 유럽 및 미국 유해화학물질 대 체물질 적용과 향후 국내법 화학물질 규제 대응을 위해 협의체의 역할을 재조명하는 사전 작업을 진 행했다. 또한 이를 워크숍 때 공론화 해 타 부문의 규제대응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 좀 더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했다. 글로벌 시대의 글로벌 기업 기아가 많은 이슈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내 외를 막론한 전사적 협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글로벌 환경전 문가협의체가 사내 협의체의 표준으로 자리 잡아 많은 사우에게 귀감과 동시에 변화하는 환경 규제 와 환경문제에 현명한 솔루션을 찾는 협의체로 발 전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32 Global responsible Environment Expert Network 31

33 Design Your Dream Inside 2 Writer 남수희 커뮤니케이터 전 세계 기아 홍보대사들의 특별한 한국 방문기 기아 본사와 화성공장이 전 세계에서 기아를 만나기 위해 찾아온 고객들로 북적거리고 있다. 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째를 맞은 <해외 충성고객 초청행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이제 이들은 단순한 고객이 아닌 기아의 글로벌 홍보대사로, 고국에 돌아가 이번 방문 동안 기아와 한국에서 받은 인상을 자국의 신문, 잡지 등에 기고하는 등 기아 알리기에 나서게 된다. 이들의 한국 방문기를 생생하게 스케치했다. Kia customer loyalty program

34 33

35 기아차, 제작부터 주행까지 A to Z 공개 지난해에 이어,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첫 기수로 한국을 방문한 우수 고객들은 13개국에서 온 총 93 명. 이들은 본사와 생산공장, 현대제철 등을 방문해 기 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견학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회사에 근무하지 않고서 야 생산 공정을 둘러보는 일은 흔치 않은 기회이기 때 문에 공장 견학은 늘 인기가 높은 코스다. 공장에서 견 학을 도와주기 위해 나온 기아 직원의 환영을 받으며 본격적인 견학이 시작됐다. 이들은 강당에 모여 공장 에 대한 소개를 들은 후, 생산라인으로 이동했다. 아무 것도 없던 차체 프레임에서 완성차가 탄생하는 모습은 그 자체로도 신기한데, 매 과정을 직원의 친절한 설명 과 함께 관람하니 더욱 이해가 쉬웠다는 후문. 마치 차 한 대를 조립한 듯 뿌듯한 기분으로 완성차 앞에서 단체사진을 찍고, 이번 일정의 하이라이트인 시승을 위해 주행시험장으로 이동했다. 1 백문( 百 聞 )이 불여일견( 不 如 一 見 ), 직접 타보고 차의 우수성을 체험하다 이번 해외고객 초청행사 중 작년과 크게 달라진 부분 은 바로 시승코스 가 새롭게 마련된 것. 일반 견학 고객이 주행시험장에서 시운전을 하는 것 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아차의 우수 성을 알리는데 백 마디 말보다 직접 체험토록 하는 것 이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해,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 로 시승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2 3 (조혜림 사우 해외서비스마케팅팀) 사전에 고객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대다수가 가장 타 고 싶어하고 관심을 보였던 차, 기아의 플래그십 모델 K9으로 시승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K7, 카렌스, K3, 쏘울을 전시해 평소 궁금하고 관심있던 차량을 가까 이에서 보고, 담당 직원에게 직접 설명도 듣는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새롭게 추가한 시승 프로그램은 프로 그램 중에서 가장 호응이 높았으며, 기아의 비전 세 상을 놀라게 하는 힘(The Power to Surprise) 이 해 외 고객들을 감동으로 놀라게 하는 것으로 실현되는 순간이었다. 4

36 5 1 본사 방문 2 현대제철 견학 3, 4, 7 화성공장 견학 5 민속촌 투어 6 북촌 한옥마을 투어 6 전 세계 충성 고객과 기아의 인연은 계속된다 이번 북미지역에서 온 1차수 고객들 외에도, 향후 2, 3차수로 선발된 기아의 충성고객들이 서유럽, 러 시아, 중남미, 중국 등 아태지역의 다양한 국가에서 10월 중 한국을 방문해 기아와의 만남을 앞두고 있 다. 작년 행사와 비교해 눈에 띄는 차이점은 참가자 들의 연령대가 낮아진 점이었다. 올해 참가자들은 주 로 30~40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기아의 수요 고객층 (Target Market)이 점점 다양해지고, 젊어지고 있음 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초청 고객들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기아차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모 이벤트를 실시해 선정됐다. 기아와 각기 다른 추억거리를 간직한 전 세계 43개국 279명의 충성고객은 이번 방문을 통해 잊지 못할 추 억 하나를 더했다. 이들은 본국으로 돌아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온라인 매체와 자국 신문과 잡지에 이번 한 국 방문 경험을 토대로 기아 알리기에 나선다. 기아 역시 꾸준히 기아를 사랑해 준 충성 고객과의 소중한 인연을 이어가기 위해, 이번 행사에 초대된 고객들을 기아의 글로벌 홍보대사(Kia Global Ambassador)로 임명해 차량 구매 및 수리 시 특별한 멤버십 혜택을 제 공하고 신차 정보 및 마케팅 행사에 우선 초청하는 등 교류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Kia customer loyalty program

37 Design Your Dream Inside 3 Writer 남수희 커뮤니케이터 당신의 주말을 서프라이즈하게! <2013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 9월 마지막 주 주말, 서울 평창동 가나아트센터는 기아 를 만나기 위한 젊은이들의 발길로 북적였다. 이는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예술을 주제로 기아 브랜드와 어울리는 다양한 분야의 창의적인 예술가들의 작품을 선보여 많은 이들이 기아 와 친숙해지는 시간을 보냈다는데. 듣기만 해도 개성 넘치고, 서프라이즈한 행사 전반을 스케치한다. 반했는가, 통통 튀는 기아 스러운 주말에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KIA Surprise Weekend)>는 기업의 다양한 활동에 자유롭게 참 여하고, 이를 전파할 수 있는 목소리를 가진 대학 생을 대상으로 디자인된 프로그램이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대학생 프로그램으로 봉사활동, 브랜드 서포터즈 등의 활동을 펼치는데 반해, <기아 서프 라이즈 위크엔드>는 청년들이 관심 있는 예술이나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 시함으로써, 기아 만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대학생 플랫폼이다. 예술과 브랜드를 접목해 소통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브랜 드 이미지를 전파하는 방식으로 젊은 세대와의 공 감대 형성을 시도한 것. 지난달 첫 행사가 열렸으며, 앞으로는 매번 다른 주제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을 기획하면서 주요하게 생각한 부분 은 지난해 발표한 기아의 신 브랜드 아이덴티티 체 계(BIS)를 어떻게 녹여낼 것인가 하는 문제였습니 다. 그래서 기아의 브랜드 슬로건 세상을 놀라게 하는 힘(The Power to Surprise) 의 의미를 내포 하는, 다양한 놀라운 경험(Surprise Experience) 을 통해 기아의 브랜드를 체험한다는 뜻으로 본 행 사를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로 이름 붙였습 니다. 그리고 기아의 브랜드 에센스인 또 다른 박 동(A different beat) 과 자동차 등 이동수단(My Dream Ride) 이라는 자동차 관련 소재로 여러 아 티스트가 작업한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예술을 통 해 감성과 개성이 뚜렷한 대학생 및 20대 청년들과 의 공감대를 형성해 이들의 마음 속에 기아가 자리 잡도록 기획했습니다. (이국영 대리 유스마케팅팀) 호기심을 자극하는 기아의 브랜드 속성과 예술의 만남 이번 행사의 주요 전시물은 기아의 신 브랜드 아 이덴티티 중 믿음직스러운(Reliable), 활력 넘치 는(Vibrant), 독특한(Distinctive) 의 속성에 적 합해 선정된 메인 아티스트 3인이 또 다른 박동 과 자동차 등 이동수단 을 자신의 해석으로 표현

38 1 2 KIA Surprise Weekend 피규어 아티스트 마이클 라우(Michael Lau) 의 작품 37 3, 4 캐나다 모션아트 디자이너 줄리앙 발레(Julien Vallee) 의 작품 2 국내 설치 미술가이자 그래픽 아티스트 빠키(Vakki) 의 작품 5 신진작가 조기석의 작품 한 작품이다. 행사의 주요 전시물을 제작한 홍콩 출신 유명 피규어 아티스트 마이클 라우(Michael Lau) 는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의 자 동차 모형을, 국내 설치 미술가이자 그래픽 아티 스트 빠키(Vakki) 는 투명한 차체 속에서 다양한 부품들이 맞물려 움직이는 모습을 표현한 조형물 을, 캐나다 출신 모션아트 디자이너 줄리앙 발레 (Julien Vallee) 는 속력에 따라 자동차 엔진 구동 소리가 들리는 그네 형태의 작품을 선보였다. 또한 행사 첫날에는 TIP Crew, 피터팬 컴플렉스, 기린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축하 공연으로 오프 닝 파티가 열렸고, 둘째 날에는 주요 전시물을 제 작한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는 자 리가 마련됐다. 특히 마이클 라우와 빠키는 자신 의 작품이 개성 있는 디자인의 쏘울 후속에서 영 감을 얻었다고 밝혀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와 함 께 < 칸 영 화 제 > 단 편 부 문 황 금 종 려 상 을 받 은 문병곤 감독의 작품 소개가 있었다. 마지막 날에는 기아가 선발한 신진 작가인 기아 영 크리에이터스 (KIA Young Creators) 주유진과 조기석의 작품 소개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돼 행사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기아 영 크리에이터스 는 외부 심사위원의 평가를 거쳐 선발된 2명의 아티스트로 이들에겐 <기아 서 프라이즈 위크엔드>에서 본인만의 별도 전시 기회 와 2박 3일 홍콩 아트 트립 패키지(항공 숙박 및 마이클 라우 작업실 등 방문)가 제공됐다. 이번에 처음 시행한 <기아 서프라이즈 위크엔드> 에 많은 대학생과 20대 청년들이 관심을 두고 찾 아와줘서 행사를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앞 으로도 기아의 미래 고객들이 다양하고 특별한 문 화 콘텐츠를 통해 기아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국영 대리 유스마케팅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다음에는 또 어떤 깜짝 놀랄 시도로 기아 스러움을 예술에 접목시킬지, 기아가 선사할 서프라이즈 한 또 다른 주말을 기대해 본다.

39 Design Your Dream Story Writer 문준석 커뮤니케이터 이젠 차량관리도 스마트하게! 똑똑한 자동차 관리 애플리케이션 큐 프렌즈 자가 점검부터 에코 드라이빙까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차량 관리가 가능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큐 프렌즈(Q-Friends) 가 출시됐다. 차량점검, 주차정산, 중고차 시세는 물론 블랙박스 기능까지! 큐 프렌즈만 있다면 이 모든 것이 한 번에 가능하다. 그런데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이게 다 되느냐고? 물론이다. 꼼꼼히 따져볼수록 더욱 매력적인 큐 프렌즈만의 특별한 기능들을 만나보자.

40 39내 손안의 자동차 주치의, 큐 프렌즈 기아가 새롭게 출시한 큐 프렌즈는 기존의 다른 자동차 관 리 애플리케이션과는 시작부터가 다르다. 고객 중심의 맞춤 형 서비스기 때문이다. 큐 프렌즈의 가장 큰 특징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자동차 관리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한 다는 점. 메인 화면 소모품 관리 간단 견적 운행 통계와 경제적 운전습관을 길러주는 에코 드라이빙부 터, 소모품 교체 주기 알림 서비스, 차량 이상 증상 발견 시 자가점검 기능 등 자동차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고객에게 자동으로 제공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주행 중 영상을 저 장하는 블랙박스 기능, GPS를 통한 친구 찾기, 내 차의 현재 중고차 시세 등 고객의 편리성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 고 있다. 응급조치 주차 관리 차계부 Q-Friends 에코 드라이브 블랙박스 통신 모듈과 함께 조금 더 편리하게! 큐 프렌즈는 애플리케이션만 설치해도 사용할 수 있지만, 더 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유디테크에서 개발한 통신 모듈(S-Cure)을 설치하면 된다. 통신 모듈은 기 아 서비스 네트워크인 오토큐에서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게다가 오토큐를 통해 삼성 갤럭시 S4, 갤럭시 S4 LTE-A, 갤럭시 노트2 등 제휴 휴대폰을 구입한 고객에게는 기기비 할인과 함께 통신 모듈을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하니, 휴대폰 교체 계획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 한 큐 프렌즈는 기아차를 소유한 고객뿐만 아니라, 타사 자 동차 소유 고객들도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첨단 기술의 융합 큐 프렌즈는 기아의 고객 중심적 사고, SK텔레콤의 스피드 정신, 삼성전자의 하드웨어, 유디테크의 기술력이 융합된 결과물이다. 업계 최고 브랜드들이 제휴한 만큼 앞으로도 큐 프렌즈를 통해 다양한 자동차-IT 통신 산업 간의 융합 서비스가 기대된다. 큐 프렌즈만의 새롭고 독창적인 기능들은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T-store에서 지금 즉시 만나볼 수 있다. ios용은 현재 개발 중으로, 11월에는 만나볼 수 있을 것으 로 기대된다. 이처럼 똑똑하고 편리한 자동차 관리 애플리케이 션, 지금 즐겨보자. Just try and enjoy it!

41 Design Your Dream Radar Writer 사상헌, 한용웅, 김영삼 커뮤니케이터 화성공장 사상헌 커뮤니케이터 : 희망을 싣고 달리는 화성공장 <희망라인>의 취재 기자. 선한 웃음이 인상적인 그는 뛰어난 필력으로 사우들에게 회사 소식을 성실히 전하고 있다. 소하리공장 kia RADAR 한용웅 커뮤니케이터 : 사내홍보 경력 15년. 눈 감고도 공장 돌아가는 모습이 훤하고, 공장에 모르는 사람이 없는 베테랑 기자. 현재 소하리공장 <We+ 행복한 동행>과 <나우리 통신> 을 통해 사우들을 만나고 있다. 광주공장 김영삼 커뮤니케이터 : 큰 키 덕에 서 있기만 해도 광주공장의 취재거리들이 한눈에 보인다는 홍보맨. 광주공장 <넘버원 광주공장>의 기자로 취재 시 훈훈한 분위기를 만드 는 데 일가견이 있는 분위기 메이커. 희망라인 40 희망라인 화성공장 37명의 슈퍼 신입사원들, 화성공장 입성기 말만 들어도 풋풋함이 느껴지는 신입사원. 모든 것이 어설프지만 그래도 주어진 일이라면 뭐든지 해낼 자신감과 의욕만큼은 남부러울 것 없는 시절이다. 누구나 그 설레는 시절을 지나왔지만, 그때의 초심을 우리는 얼마나 기억하고 있을까? 지난달 11일, 무려 1,000대1이라는 낙타 바늘구멍 통과하기 보다 힘든 경쟁률을 뚫고 입사한 생산직 신입사원들이 화성공장에 배치됐다. 교육장에 모인 신입사원들의 초롱초롱한 눈빛과 환한 미소를 마주하자 기아의 희망과 미래가 보이는 듯했다. 선배 사원들은 앞으로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신입사원들에게 건강한 직장생활을 위한 마음가짐과 업무에 필요한 역량들을 가르치는 것에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신입사원들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우리가 그들에게 더 많이 배워야 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때 묻지 않은 순수함과 열정 그리고 패기로 똘똘 뭉친 신입사원의 초심이야말로 우리가 다시 한 번 되새겨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사상헌 커뮤니케이터

42 나우리 통신 소하리공장 현장 변화활동, 참 쉽죠잉! 지난 6월부터 나우리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소하리공장 터보조. 나우리 활동은 곧 소통이다 라는 김중열 조장의 확신과 부드러운 리더십은 벌써 3차 회합까지 진행하는 성과를 낳았다. 이러한 성과의 바탕에는 담당인 김진규 반장의 아낌없는 지원이 있었다. 특히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10분간의 짧은 조회시간은 현장에서, 분임 토의장에서 조원들과 함께 소통하고 토의하는 시간으로 무엇보다 값진 순간이다. 타사 엔진 반별 활동을 벤치마킹한 후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꼈습니다. 저 정도면 우리가 이미 해왔 던 것이고 어렵지 않다고 생각해서 반원들이 전원 동의해 이룬 변화입니다. (김진규 반장) 함께 소통하고 대화 를 나누니 직장생활이 즐겁습니다. 지속적인 활동으로 스스로 변화를 이뤄가야죠. (김중열 조장) 터보조의 사례 에서 나우리 활동이 결코 어렵거나 거창한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배워본다. 한용웅 커뮤니케이터 나우리 통신 지난달 각 공장 소식지에는 어떤 소식들이 소개되었을까요? <희망라인>, <나우리 통신>, <넘버원 광주공장> 3개 공장 소식지 편집자들이 사우들에게 꼭 소개하고 싶은 기사와 편집자들의 생각 갈무리. 넘버원 광주공장 41 넘버원 광주공장 광주공장 <2013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기아 전시관 열어 국제문화도시 광주에서 지난달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열리는 제5회 <2013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아는지? 특히나 이번 전시회에는 기아 디자인센터 소속 디자이너 100여 명의 작품이 전시된 기아 전시관 이 마련돼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2013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 5개 전시관에는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작품들이 전시돼 관객들의 눈을 사 로잡는다. 립스틱 모양의 도장, 여러 개의 상자로 만든 의자, 자전거 페달 고무로 만든 팔찌, 자동차 계기판 으로 만든 탁상시계 등 기발한 아이디어들은 새로운 디자인 세상을 우리 눈앞에 펼쳐 보인다. 지금까지 보던 전시회와는 차원이 다르고, 전에 열렸던 비엔날레 전시회보다도 훨씬 완성도가 높고 업그레이드됐다는 평이 대다수다. 기아의 앞선 디자인도 돌아볼 수 있고, 마음을 풍요롭게 해주는 <2013 광주디자인비엔날레>를 통해 누구보 다도 창의적이고 풍요로운 마음을 지닌 기아인이 되길 바라본다. 김영삼 커뮤니케이터

43 01 기아가 중국 최고 권위의 소비 자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3개 모델을 1위에 올리며 중국 시장 에서 그 우수성을 입증했다. 중 국질량협회가 지난달 27일 발 표한 <2013 고객품질만족도조사(CACSI : China Automobil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 서 둥펑위에다기아의 K2(국내명 : 프라이드), K3, 스포티지(구형) 등 총 3개 차종이 각 차급에서 1위 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룬 것. 기아는 이번 조사에서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산업수요가 크고 경쟁이 치열한 소형 및 준중형 부 문에서 강세를 보였다. K2(국내명 : 프라이드)가 소 형차 부문에서 78점으로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 고, 스포티지(구형) 는 20만 위안 이하 SUV 차급 에서 81점으로 3년 연속 1위에 올라 중국 고객들에 게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았다. 또한 K3는 10만 위 안 이상 승용 신차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뿐만 아 니라 기아는 품질만족도 조사와 별도로 결과가 발표 되는 정비만족도 부문에서 공동 2위로 최상위권에 올랐으며, 판매만족도 부문에서는 5위에 오르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 02 기아는 이달 3일부터 12일까지 열리는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 를 공식 후원한다. 특히 올해는 기아가 <부산국제영화제>를 후 원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로, 영 화제 현장 및 온라인 고객 참여 행사를 다양하게 마련 해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기아는 영화제를 방문하는 주요 배우들과 유명 감독 들에게 의전 및 업무 차량으로 K9, K7, 카니발R, 올 뉴 카렌스 등 총 130대의 차량을 제공한다. 이와 함 께 영화제 동안 해운대 해수욕장에 마련되는 야외 행 사장(BIFF Village) 내에 브랜드 홍보관을 설치, 고객 들이 프로젝션 맵핑으로 3D 가상 현실 속에서 영화 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DIY 미니 무비 만들기 체험 이 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후원사 중 최초로, 영화제 폐 막 다음날인 13일 200명을 초청해 CGV청담씨네시 티 기아시네마관에서 영화제 출품작을 특별 상영하는 <BIFF in KIA Cinema(서울에서 즐기는 부산국제영 화제)> 행사도 진행한다 october Vol. 378 기아, 중국 고객 마음을 사로잡다 <고객품질만족도 조사>에서 3개 차종 1위 10년 동안 이어 온 기아의 영화 사랑 <2013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후원 kia 2day 중국형 K3

44 03 기아는 지난달 28일~29일 숲속 마을 연수원(서울 도봉구 소재)에 서 청소년 원정대원 62명, 대학 생 멘토 16명과 기아차 및 유엔 환경계획(UNEP) 한국위원회 관 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 에코다이 나믹스 원정대> 2차 캠프를 진행했다. <2013년 에코 다이나믹스 원정대>는 적정기술 을 주제로 아프리카 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적정기술 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이번 캠프에서는 1차 캠프 때 결정했던 팀별 프 로젝트 주제를 전문가들과 함께 중간 점검하는 시간 을 가졌다. 기술, 아프리카 환경, 디자인, 프로젝트 경 험 분야 전문가 4명이 멘토링에 참여했는데, 이번 캠 프는 최종 발표회 전 마지막 공식 모임으로 학생들이 갖는 개별 모임 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마 지막 기회였다. 기아는 오는 11월 23일~24일 최종 발표를 통해, 80여 명의 에코다이나믹스 원정대 중 20명을 선발, 아프리카 캠프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한다. 04 기아는 지난 달 올 뉴 쏘울 의 외 관 공개에 이어 올 뉴 쏘울만의 개성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투 톤 루프 3종 과 레드존 커스터마 이징 사양을 공개했다. 투톤 루프 3종 은 화이트와 레드 블루와 화이트 바닐라와 블랙 색상의 조합으로 이뤄져 쏘울만의 아이코닉(상징적인)한 이미지를 담아냈으며, 국내 최 초로 도장 방식을 채택하여 제품의 스타일과 품질 완 성도를 모두 높였다. 또한 투톤 루프 3종 은 실내에 브 라운 혹은 그린 콘셉트의 포인트 컬러를 적용해 올 뉴 쏘울만의 독특함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기아 는 날렵하고 강인한 느낌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고객 에 맞춰 레드존 커스터마이징 사양을 별도로 선보인 다. 레드존 은 투톤 루프 3종 중 화이트와 레드 사양 에 적용되는 것으로 차량의 루프와 아웃사이드 미 러 프런트 사이드 리어 스커트 라디에이터 그릴 에 레드 컬러를 입혀 개성을 강조하고, 같은 색의 리 어스포일러를 차량에 적용해 날렵하면서도 강인한 올 뉴 쏘울만의 느낌을 잘 보여준다. 레드존 커스터마이 징 사양에는 18인치 알로이휠을 적용해 스포티함도 더했다. 05 기아는 차별화된 스타일, 탁월한 공간 활용성과 실용성을 갖춘 5도 어 해치백 모델 K3 유로 를 공개 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K3 유로는 준중형 세단 K3의 세 련된 디자인 정체성을 이어받았으며, 역동적이면서도 깔끔한 유러피안 스타일의 디자인에 승차 인원 및 화물 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뒷좌석 6대 4 분할 폴딩시트 등을 적용 해 해치백의 공간 활용성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K3 유로의 전면부는 세단 모델의 세련된 스타일을 계 승하면서 후면부는 개방감이 느껴지는 와이드 리어 스 포일러, 입체적 조형미가 강조된 LED 리어 콤비네이 션 램프 등을 적용해 세단과 차별화했다. K3 유로는 고성능 감마 1.6GDi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탑재 해 최고출력 140마력(ps), 최대토크 17.0kg m의 동 력 성능을 바탕으로 강력한 주행 성능과 뛰어난 변속 감을 제공한다. 전장 4,350mm, 전폭 1,780mm, 전 고 1,450mm, 축거 2,700mm의 차체 크기로 탁월 한 공간 활용성을 갖춘 K3 유로의 판매 가격은 트렌 디 1,837만 원 노블레스 1,985만 원이다. <2013 에코다이나믹스 원정대> 최종 발표 앞두고 마지막 점검 완료 스타일에 스타일을 더하다! 더욱 특별하게, 올 뉴 쏘울 투톤 공개 세련된 유러피안 감성이란 이런 것 스포티 해치백 K3 유로 출시

45 화성공장 소하리공장 자랑스러운 아들, 믿음직스러운 기아인 <신입사원 부모 초청 교육 수료식> 개최 동료와 함께 영화 보며 스트레스를 한 방에! 소하리 엔진공장 <씨네마데이> 개최 01 화성공장은 지난달 7일 서울 양 재동 더케이호텔에서 <2013년 신입사원 부모초청 교육 수료식> 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송천 권 화성공장장을 비롯한 임직원 16명과 생산직 신입사원 37명 및 이들의 부모와 배우 자 84명이 참석했다. 우수한 인재를 기아에 보내준 부모님께 감사의 뜻을 전하고 기아 가족으로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 련된 이날 행사는 사외 강사의 특강을 시작으로, 교육 우수상 및 수료증 수여, 감사 메시지 영상, 비전 2016 퍼포먼스, 저녁 만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 됐다. 특히 비전2016 퍼포먼스 에서 신입사원들이 율동과 함께 합창을 선보였다. 이어 부모님께 큰절을 올리는 장면에서는 행사에 참석한 모든 이들에게 감 동의 물결이 전해졌다. 수료식에 참석한 부모님들은 인재를 소중히 여기는 기아에 입사한 아들이 자랑스 럽다 며 감동적이고 성대한 행사를 마련해 준 기아에 감사한다 고 입을 모았다. 02 소하리공장 엔진공장(엔진1부, 엔진 2부, 엔진보전부, 엔진생산관리부, 엔진품질관리부)은 고품질의 우수한 자동차 생산에 여념이 없는 사우들을 응원하기 위해 깜짝 선물을 준비했 다. 이는 바로 엔진공장 <씨네마데이>! 설비의 셧다운 기 간 동안, 엔진공장 역시 5일간 휴무임에도 출근해 근무하 는 일반직 사우들을 위해 대회의실에서 함께 재미있는 영 화를 보도록 특별 이벤트를 마련한 것이다. 이날 소)엔진 공장장 신문영 이사는 행사 기획은 물론, 영화관 입구에 서 앞치마를 두른 채 영화 시간에 맞춰 대회의실로 들어 서는 사우들에게 팝콘을 손수 나눠주는 정성을 보였다. 이날 <씨네마데이>에서 영화를 관람한 사우들은 동료들 과 함께 보니 영화가 더 재미있다 며 앞으로 더 열심히 일할 것 을 다짐했다. 남다른 시도로 사우들의 사기충전 에 나선 소하리 엔진공장 사우들의 또 다른 깜짝 이벤트 를 기대해본다

46 광주공장 소하리공장, 자발적 모금으로 지역사회에 따뜻한 보탬을 광주공장 사우들, 한마음으로 기아차 홍보에 나서 신축 야구장의 위용 광주-KIA 챔피언스 필드 연말 준공 03 지난 추석 어려운 이웃에게 사랑 나눔을 실천한 소)품질관리1부 사우들의 훈훈한 미담 사례가 화 제다. 부서원 100여 명이 추석에 받은 온누리 상품권을 자발적으 로 모아 광명시 구름산초등학교에 전달한 것. 이로써 소하리공장 사우들이 모은 300만 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이 가정형편이 어려운 불우 아동들에게 전달됐 다. 특히 이번 모금 운동 소식을 접한 부품검사반 최 광수 반장은 이런 좋은 소식을 알게 된 이상 우리도 동참하지 않을 수 없다 며, 반원들이 자발적으로 상품 권을 모아 기부했다. 소)품질관리1부 박병대 과장은 이번 일을 계기로 우 리의 작은 정성이 불우 아동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 고 말했다. 04 민족의 명절 한가위를 맞이해 광 주공장 조장협의회 회원들과 광주 전남지역본부 사우들이 매력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기아차 알리기에 나섰다. 추석 연 휴 첫날인 지난달 11일, 광주공장 소속 조장들로 구성 된 조장협의회 회원들과, 판매를 담당하는 광주전남지 역본부 사우들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기아차를 알리기 위한 판촉행사를 한 것. 판촉행사는 오전 9시부터 약 3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서경석 광주전남지역본부장을 비롯한 광주ㆍ전남지역 지점장들과 광주공장 조장협의회 정상 회장을 비롯한 조장협의회 회원 및 가족 등 총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 들은 9개 조로 나눠 양동시장과 복개상가를 돌며 시장 상인들과 추석을 맞이해 시장을 찾은 고객들에게 미리 준비한 홍보물과 물티슈 등 판촉물을 전달하며 적극적 인 기아 알리기 활동을 펼쳤다. 05 광주-KIA 챔피언스 필드 새 야 구 경기장이 올 12월 준공을 위 해 공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 경기장은 지하 2층, 지상 5층, 2만2,244석, 최대 수용인원 2만 7,000명 규모로 건립 중으로 오는 12월, 전국의 야구 팬들 앞에 위용을 드러낼 예정이다. 건립 중인 새 야구장은 첫째, 관중 친화형 경기장으로 관람객이 햇빛을 등지고 관람할 수 있도록 설계됐고 둘째, 홈플레이트에서 관람석까지 거리가 18.5m로 전국 야구 경기장 중 가장 짧아 박진감 넘치는 경기관 람이 가능하다. 셋째, 국내 최초로 개방형 중앙통로를 도입해 관람객이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면서도 경기관람이 가능하다. 넷째, 내야를 선호하는 관람문 화를 반영해 전국 최대 규모의 내야 관람석 1만9,419 석을 확보했다. 다섯째, 바비큐석 등 다양한 이벤트석 이 확보됐다. 이밖에 장애인ㆍ노약자ㆍ여성 편의시설을 확충했으며 홈 관중석이 무등산을 조망할 수 있도록 야구장을 배치한 점도 특징 중 하나다

47 after Story 사내보 <기아월드>는 사우, 사우 가족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소식지입니다. 신 나는 뉴스, 아름다운 이야기, 칭찬 주인공, 제언 등 소개하고 싶은 소재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기아월드> 속에 차곡차곡 담아 기아인들과 함께 많은 생각을 공유하겠습니다. Join us 기아의 신 브랜드 전략 핵심 속성을 주제로 진행하는 2013년 <기아월드>의 11월호 테마는 스타일리시한 입니다. 주제에 맞는 회사 안팎 소식들을 제보해 주세요. 11월의 Theme 스타일리시한 Hero (본지 24p) 뻔한 칭찬코너는 가라! 우리가 찾는 것은 모두에게 인정받는 천사표도, 우수한 인재도 아닙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다분히 개인적인 관점에서의 히어로를 찾는 코너입니다. 주변의 동료 중 독특한 장점을 가진 사우를 이달의 히어로로 추천해 주세요. 예시 - 배가 볼록한 D자형 몸매지만 남다른 패션 센스로 훈남 대열에 드는 부장님 - 도와줘요!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얍! 주변 동료가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 항상 나타나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 의리의 사우 - 이 사진 속 미모의 여인이 정녕 그대? 셀카의 달인 사우 Column 수필, 시, 일기, 편지 등 자유로운 형식과 주제의 글 모두 환영입니다. 평소 사우들과 하고 싶었던 이야기들, 나누고 싶었던 생각들을 그동안 숨겨두었던 글솜씨도 뽐내며 공유해 보아요. 보내실 곳 : kiasabo@kia.co.kr Quiz 다음 두 가지의 사진을 보고 다른 점 5곳을 표시해 <기아월드> 앞으로 보내주세요. 독자퀴즈에 당첨되신 분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보내실 때 주소와 휴대폰 번호를 기입해주세요. 본사 김재우 과장 문화홍보팀 Kim Jaewoo 정민지 과장 문화홍보팀 Jung Minji 남수희 사원 문화홍보팀 Nam Suhi 소하리공장 한용웅 과장 소)공장혁신팀 Han Yongwoong 임신해 과장 생산교육팀 Im Shinhae 화성공장 김민수 주임 화)공장혁신팀 Kim Minsoo 사상헌 대리 화)공장혁신팀 Sa Sangheon 광주공장 김영삼 대리 광주홍보팀 Kim Youngsam 국내영업본부 조선희 사원 국내커뮤니케이션팀 Cho Sunhee 서비스사업부 문준석 사원 서비스지원팀 Moon Junsuk 지난 호 독자퀴즈 당첨자 박수일 서비스협력팀 김선희 부산)금정지점 조미나 경남서부지역본부 김영화 광)차체3부 심재환 대구서비스센터 이순남 부산)남포지점 마감기한 10월 30일까지 보내실 곳 사내 행랑 이용 시 문화홍보팀 <기아월드> 담당자 앞 우편 이용 시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번지 문화홍보팀 <기아월드> 담당자 앞 뉴스레터 이벤트 당첨자 김민정 화)도장2부 이문희 차체생기2팀 천민수 광)종합관리팀 김영수 화)변속기2부 김인국 화)종합관리팀

48 weekend 감성의 계절, 문화 산책 떠나볼까? 깊은 가을에 떠나는 우리 가족 문화 체험 가이드 어느새 깊어진 가을, 푸르렀던 나뭇잎들이 알록달록 꼬까옷으로 갈아입기가 무섭게 매서운 바람이 불어옵니다. 이 성급하고 예민한 계절이 다 지나가기 전에 가족과 함께 가을의 정취에 흠뻑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높아진 하늘만큼 풍부해진 감성이 꿈과 낭만을 가득 채워줄 테니까요. 가을의 풍요로움을 닮은 프로그램으로 단장한 공연과 축제, 영화와 전시들이 감성 충전을 도와줍니다. 오직 가을에만 즐길 수 있는 문화 체험들은 특별함을 더하니 놓치지 마세요. 황홀한 풍경과 서정적인 음악을 즐기기 위해 떠나는 감성 나들이, 온 가족이 함께라면 따뜻한 온기에 서늘한 가을바람도 기분 좋게 느껴질 거예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가을 문화 체험 민둥산 억새꽃축제 전국 5대 억새 군락지 중 하나인 민둥산은 가을에 꼭 들러야 할 명소로 손꼽힌다. 8부 능선부터 해발 1,119m의 정상까지 억새 바다가 눈부시게 펼쳐지며 장관을 이룬다. 마음 한 가득 가을의 추억을 담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한다. 일시 : ~ 문의 : 장소 : 강원 정선군 민둥산 월정사 산사음악회 단풍으로 물든 월정사에 감미로운 선율이 울려 퍼지는 산사음악회. 생명 명상 치유 를 주제로 펼쳐지는 산사음악회에는 팝페라 테너 임형주와 재즈 하모니카 연주자 전제덕, 가수 알리 등이 출연해 마음을 치유해주는 음악을 선사한다. 일시 : 문의 : 장소 : 강원 평창군 오대산 월정사 테디베어 이야기 소설 <모모>의 저자 미하엘 엔데의 동화를 보고 듣는 클래식 공연. 여행을 떠난 테디베어가 만나는 동물들을 형상화한 첼로 연주와 성우 안정현의 해설, 김혜정 화백의 그림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일시 : 문의 : 장소 : 서울 노원어울림극장

kia world 08 2013 august Vol. 376 www.kia.com

kia world 08 2013 august Vol. 376 www.kia.com kia world 08 2013 august Vol. 376 www.kia.com Innovative a different beat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 에센스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 으로 고객들에게 기억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 여덟 번째로 혁신적인(Innovative) 에 대한 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4만5,000

More information

kia world 05 2013 May Vol. 373 www.kia.com

kia world 05 2013 May Vol. 373 www.kia.com kia world 05 2013 May Vol. 373 www.kia.com Challenging a different beat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 에센스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 으로 고객들에게 기억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 다섯 번째로 도전적인(Challenging) 에 대한 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4만5,000

More information

09 2012 september www.kia.co.kr 반짝이는 하늘이 눈을 뜨기 시작하는 초저녁, 휘영청 달빛이 밝아옵니다. 멀리 들녘 바라보니 그리움과 설레임이 밀물처럼 달려옵니다. 고향가는 길, 넉넉한 시내버스 운전사의 넉넉한 어깨가 그립습니다.

09 2012 september www.kia.co.kr 반짝이는 하늘이 눈을 뜨기 시작하는 초저녁, 휘영청 달빛이 밝아옵니다. 멀리 들녘 바라보니 그리움과 설레임이 밀물처럼 달려옵니다. 고향가는 길, 넉넉한 시내버스 운전사의 넉넉한 어깨가 그립습니다. kiaworld facebook 09 2012 september www.kia.co.kr 반짝이는 하늘이 눈을 뜨기 시작하는 초저녁, 휘영청 달빛이 밝아옵니다. 멀리 들녘 바라보니 그리움과 설레임이 밀물처럼 달려옵니다. 고향가는 길, 넉넉한 시내버스 운전사의 넉넉한 어깨가 그립습니다. kia world 09 2012 september Vol. 365 KIA

More information

kia world 05 2012 MAy Vol. 361 5월의 캠페인 : 가족 나무 심기 가족이 함께 키워가는 꿈, 나무를 심자! 플라스틱 장난감과 인스턴트 음식에 물든 도시 아이들에게 나무는 그리 친근한 소재가 아닙니다. 나무를 키워본 적도, 심어본 적도 없는 아이들

kia world 05 2012 MAy Vol. 361 5월의 캠페인 : 가족 나무 심기 가족이 함께 키워가는 꿈, 나무를 심자! 플라스틱 장난감과 인스턴트 음식에 물든 도시 아이들에게 나무는 그리 친근한 소재가 아닙니다. 나무를 키워본 적도, 심어본 적도 없는 아이들 05 2012 May www.kia.co.kr 밖에는 모진 비바람 하지만 사랑의 울타리 안에는 행복의 꽃이 찬란하게 피어있다. 사랑으로 숨쉬는 눈빛은 온기가 되어 꽃들을 살찌운다. 까르르 까르르 꽃들이 웃는다. 층층 돌담 가시밭길 맨발로 가도 가족이 있어 행복하다. kiaworld facebook kia world 05 2012 MAy Vol. 361 5월의

More information

대우증권인-08표지재출

대우증권인-08표지재출 DAEWOO SECURITIES MAGAZINE No.111 Human Network * Monthly theme magazine of Daewoo Securities 2011 Vol.111 August C O N T E N T S 04 10 Special Theme Keyword. 12 16 18 20 24 26 28 30 34 36 38 40 42 2011.AUGUST

More information

한류스토리 내지 허경회수정 인디파일(10.07).indd

한류스토리 내지 허경회수정 인디파일(10.07).indd Korean Wave Magazine www.kofice.or.kr October 2013 Vol.04 FOCUS CONTENTS Korean Wave Magazine www.kofice.or.kr FOCUS NOW 06 32 08 33 10 34 12 36 SPECIAL 14 37 38 39 40 20 Issue & Talk 41 24 Cloud Hungary

More information

Car & Life 20 만화창업열전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제192호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적응력을 잃어버린다. 항상 새로운 진로 를 개척해 나가는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Inside Interview 22 만화 창업주 열전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2010년 3월 15일(월요일) ~3월 21일(일요일)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2015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평가 보고서 사업 사진 1차 장사항 행사 4차 가평 행사 평가 결과 우 수 보 통 미 흡 구 분 단체역량 운영과정 성 과 사 업 회 계 종 합 사업비 집행 현황 (단위 : 원) 비목 보조금 자부담 예산 집행 잔액 예산 집행 잔액 평가내용 04-0002 (사)한국수중환경안전협회 강 하천, 바다 수중 정화활동 및 수중 환경보전 캠페인 사업 목적 수중환경안전의 실태와 개선 필요성을 알리고 강, 하천 및 바다의 수중 쓰레기 수거 활동, 수중 환경 안전 캠페인 활동을 통하여 범국민적 관심과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수중 환경을 만들고 보전하는데 목적이 있음 사업 추진 내용 주요사업

More information

대우증권인-11표지최종

대우증권인-11표지최종 DAEWOO SECURITIES MAGAZINE No.102 Customer Satisfaction * Monthly theme magazine of Daewoo Securities 2010 Vol.102 November 2010.NOVEMBER CONTENTS 03 04 07 08 10 12 14 Special Theme. Customer Satisfaction

More information

대우증권인-06표지재출

대우증권인-06표지재출 Turning DAEWOO SECURITIES MAGAZINE No.109 point* Monthly theme magazine of Daewoo Securities 2011 Vol.109 June C O N T E N T S 04 10 Special Theme Keyword. 12 16 18 20 24 26 28 30 34 36 38 40 42 2011.JUNE

More information

포스코2월 표지-최종

포스코2월 표지-최종 Monthly Magazine of POSCO E&C February 009. Vol.69 MONTHLY MAGAZINE OF POSCO E&C 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FEBRUARY VOL.69 COVER MODEL change Contents Photo Message Focus on 0 04 Special Theme People

More information

포스코 6월 표지 3차

포스코 6월 표지 3차 6move Monthly Magazine of POSCO E&C June 009. Vol.73 MONTHLY MAGAZINE OF POSCO E&C 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JUNE VOL.73 COVER MODEL Contents Photo Message Photo Message Special Theme People Talk

More information

00표지결정

00표지결정 Vol. 304 Monthly Magazine of TS www.ts2020.kr foryou for you 2008+02+FEBRUARY 2008+02+FEBRUARY Special Theme Special Theme 04 06 08 12 Together Step 14 16 20 24 26 28 30 CONTENTS Safe Step 32 34 38 40

More information

팸 VOL.292 201412 SPECIAL REPORT www.khrd.co.kr DECEMBER 2014 HRD 113 116 HRD DECEMBER 2014. VOL 292 CONTENTS 016 017 018 COVER STORY 18 SPECIAL 024 SPECIAL REPORT 34 42 044 ISSUE COMMENT DECEMBE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JUL AUG 2009 Vol. 116 JUL AUG 2009 Vol. 116 COVER STORY CONTENTS JUL AUG 2009 02 Cover Story 04 Photo Essay 12 Theme Story 20 Power Interview 24 Theme Art 30 Global Parade 36 Ever 38 New Festival 42 Science@Everland

More information

담과 담 담과 벽 벽과 벽 벽과 방 수문통에서 백마장까지 글 사진 유동현 인천골목이 품은 이야기 劉東鉉 방과 방 방과 창 창과 창 現, 편집장 인천시 대변인실 미디어팀장 그 사이에 골목이 있습니다. 前, 월간 기자, 편집장 옹기종기 다닥다닥 구불구불 울퉁불퉁 오밀조밀 인천골목이 도란도란 품은 얼기설기 이야기 오순도순 올망졸망 몽(夢)땅,

More information

............

............ 제2장 1. 모월곶, 석곶, 서곶, 개건너 검단지역이 편입되기 전, 인천의 서구 전체는 지난날 서곶으로 불리던 지역이었다. 1914년 4월 1일 부평군 모월곶면과 석곶면을 통합되어 서곶 면이 되었다. 서곶이라는 지명은 군 소재지인 부평에서 서쪽 해안에 길 게 뻗어있으므로 그렇게 지어졌다. 이 지명은 반세기 이상 사용되었다. 그래서 인천시가 구제( 區 制 )를

More information

식약청모음(5-6)최종

식약청모음(5-6)최종 W e b z i n e 2012.0506 Cover Story Contents 11 25 Cover Story 05 Open Theme 11 15 18 21 02.324.6852 _ www.designsh.co.kr 2012 05+06 30 43 47 Open Information 23 25 29 30 33 37 Open World 39 43 47 53 55

More information

대우증권인_표지수정

대우증권인_표지수정 Chal len ge * Monthly theme magazine of Daewoo Securities 2010 Vol.94 March T O G E T H E R.. CONTENTS 04 06 10 12 Special Theme. Challenge 16 18 20 22 26 28 30 32 34 36 38 39 Global Top Player Focus

More information

2016년 사보

2016년 사보 2016년 사보 2016.1.18 11:14 AM 페이지1 _ THE SPECIAL MAGAZINE LIFE Global No.1 Magazine 2016 Vol.07 www.meta-biomed.com HOT ISSUE FOCUS 2016년 사보 2016.1.18 11:14 AM 페이지3 THE SPIRIT OF META BIOMED Magazine 2016

More information

4••••-•••.pdf

4••••-•••.pdf FILM BUSAN BUSAN INTERNATIONAL FILM FESTIVAL & BUSAN FILM COMMISSION MAGAZINE 2013. 2+3 Vol. 04 Contents 04 19 24 32 40 44 48 50 56 58 59 60 68 70 72 74 Editorial 19 04 50 32 1 8 t h B u s a n I n t

More information

....

.... C o n t e n t s 030 004 006 008 014 016 018 040 046 The Bi-monthly Law Journal by Citizens & Beommusa Lawyers 102 106 108 056 060 065 066 070 072 074 078 084 086 088 090 098 112 120 4 5 Desk Column Desk

More information

10월 표지 최종

10월 표지 최종 # 10 2008.10 VOL.165 Contents 02 04 06 Dynamic E&C 08 12 14 Special Theme 18 Epilogue #10 > 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30 32 34 36 41 42 43 > P O S C O E N G I N E E R I N G & C O N S T R U C T I

More information

01 SK표지.indd

01 SK표지.indd 11 Cover Story 헬스케어 백신 바이오 ICT의 융합 Special Report SK 式 창조경제 아이디어 창출과 성공의 선순환 SK People Biz tok talk 행복도시락 NEWS Inside SK 2014 CEO 세미나 2014 November 2014 vol.479 16 06 Cover Story 백신 바이오 ICT의 융합 헬스케어 SK

More information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 국어 영역(A 형). 다음 대화에서 석기 에게 해 줄 말로 적절한 것은? 세워 역도 꿈나무들을 체계적으로 키우는 일을 할 예정 입니다. 주석 : 석기야, 너 오늘따라 기분이 좋아 보인다. 무슨 좋은 일 있니? 석기 : 응, 드디어 내일 어머니께서 스마트폰 사라고 돈 20학년도 6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지 제 교시 국어 영역 형 (A ) [ ~ 2] 다음은 교내 텔레비전 방송을 통해 진행된 학생의 발 표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안녕하십니까? 입니다. 오랜 시간 학교에서 교복을 입 고 생활하자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래서 교 복이 좀 더 편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됩니다. 현재 착용하고 있는

More information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불교학과반(1년 과정) 기초교리반(6개월 과정)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 저녁 7시 5월 5일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어린이날 휴강 인도불교사 2 / 이거룡 교수님 인도불교사 3 / 이거룡 교수님 중국불교사 1 / 이덕진 교수님 5월 7일 5월 14일 5월 21일 5월 28일 백련암 예불의식 및 기도법 / 총무스님 성철

More information

표지_표4.indd

표지_표4.indd DAEHONG communications 2013 NOVEMBER & DECEMBER VOL 229 11 12 2013 contents VOL 229 NOVEMBER & DECEMBER 2013 www.daehong.com Market & Issue 02 Special 04 Column 08 Interview 12 Data 14 Wave in Marketing

More information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2016년도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시험장 교통편, 소요시간 등은 반드시 응시자 본인이 해당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미리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대상자는 별도로 첨부된 엑셀파일에서 본인의 최종 편의지원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시험장 : 윤중중학교, 서울맹학교) 경신중학교 일반행정 7급 10001741

More information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와 만나는 가장 빠른 길 한국외대는 진리( 眞 理 ), 평화( 平 和 ), 창조( 創 造 )의 창학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세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주적 탐구인 합리적 사고 폭넓은 지식 정심대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와 만나는 가장 빠른 길 한국외대는 진리( 眞 理 ), 평화( 平 和 ), 창조( 創 造 )의 창학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세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주적 탐구인 합리적 사고 폭넓은 지식 정심대 HUFS Where Learners Become Leaders 2016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길라잡이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와 만나는 가장 빠른 길 한국외대는 진리( 眞 理 ), 평화( 平 和 ), 창조( 創 造 )의 창학 정신을 바탕으로 국가와 세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주적 탐구인 합리적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13-10. ...pdf

13-10. ...pdf THE FIRST ANNIVERSARY OF ELESTOR THE FIRST ANNIVERSARY OF ELESTOR THE FIRST ANNIVERSARY OF ELESTOR THE FIRST ANNIVERSARY OF ELESTOR THE FIRST ANNIVERSARY OF ELESTOR THE FIRST ANNIVERSARY OF THE FIRST ANNIVERSARY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9드림파크cover 97%

09드림파크cover 97% Autumn 2011_Vol.35 Waste, but Energy! 2011_Vol.35 Autumn Contents 04 Special Dream 06 12 Theme I 16 Theme II 20 Theme III Dream Inside 22 I 26 II 28 III 30 Green Inside 32 36 38 42 46 50 Dream Community

More information

05 Vol.09 ISSN 2288-4874 5,500 Contents Vol.09 SPECIAL ISSUE 014 ART THERAPY 024 STAR NEWS 036 CULTURE 058 MOM S NOTE 062 TRAVEL 066 MOM S HOBBY 078 LECTURE 086 CITY TOUR 100 PEOPLE 102 BRAND AWARD 080

More information

표지 이야기 양념과 정성으로 속을 채운 4만 5,000여 포기 김치는 한겨울 든든한 힘이 되어주길 바라는 우리 마음입니다. 2013 SK 행복나눔 김장행사 후~ 하고 숨을 내뱉는다. 차가운 공기 사이로 말갛게 입김이 일어난다. 겨울은 이렇게 제 모습을 알려오는가 보다.

표지 이야기 양념과 정성으로 속을 채운 4만 5,000여 포기 김치는 한겨울 든든한 힘이 되어주길 바라는 우리 마음입니다. 2013 SK 행복나눔 김장행사 후~ 하고 숨을 내뱉는다. 차가운 공기 사이로 말갛게 입김이 일어난다. 겨울은 이렇게 제 모습을 알려오는가 보다. 12 2013 www.sk.co.kr Special Report 2014년을 위해 2013년이 주는 선물 SK People 쉼표 여행 태안 일몰에 한 해를 보내다 ARS VITAE 도시 이야기 SK 인재 양성의 중심, 용인 news 최종건 회장 40주기 꿈, 열정 그리고 동행 표지 이야기 양념과 정성으로 속을 채운 4만 5,000여 포기 김치는 한겨울 든든한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BFA9BCBAC0C720BFC2B6F3C0CE20C0CEB1C7C7C7C7D820C7F6C8B2B0FA20B0B3BCB1B9E6BEC82E687770>

<5BC6EDC1FD5DBFA9BCBAC0C720BFC2B6F3C0CE20C0CEB1C7C7C7C7D820C7F6C8B2B0FA20B0B3BCB1B9E6BEC82E687770> 이 발표는 진행중인 연구이므로 인용 및 복제를 금함 초대의 글 INVITATION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부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여성의 온라인 인권피해 현황과 개선방안 을 주제로 제89차 여성정책포럼을 공동 개최합니다.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온라인 인권피해 사례들은 시민들의 온라인 활동을 위축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으로도 심각한 타격을

More information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PSAT¿¹Á¦Áý ȨÆäÀÌÁö °Ô½Ã (¼öÁ¤_200210) .hwp 변화 < : 19851999> 연도 고령취업자수 고령취업자 비율 계 남 여 농 가 비농가 1985 1,688 11.3 10.8 12.0 24.3 6.8 1990 2,455 13.6 13.1 14.3 35.9 8.3 1995 3,069 15.0 14.4 16.0 46.5 10.1 1996 3,229 15.5 15.0 16.2 48.2 10.7

More information

기사전기산업_33-40

기사전기산업_33-40 기사전기산업_33-40 2014.01.24 10:31 PM Power Company 페이지36 (주)씨엠와이피앤피 l SK이노베이션 베이징 베스크 테크놀로지와 SK-콘티넨탈 이모션과 투 트랙 전략 구사 SK이노베이션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 본격화 36 기사전기산업_33-40 2014.01.24 10:31 PM 페이지40 (주)씨엠와이피앤피 New Tech.

More information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한글 번역 Grade 3-9 80일간의 세계일주 p. 4 이 책의 저자 쥘 베른 (1828~1905) 과학 모험 소설가로 유명한 쥘 베른은 1828년 프랑스의 항구도시 낭트에서 태어났 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바다와 모험을 동경하고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하였으나, 아버지 의 뜻에 따라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하고 졸업 후에는 사업가, 주식 중개인 등으로 일하였 다.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CAMPAIGN 길게 뻗은 도로와 넓은 터널이 있는 곳은 고라니, 너구리, 두루미가 사는 수많은 야생동물의 터전이었습니다. 사람의 욕심으로 KEFICO F U T U R E O F D R I V I N G 2 0 1 3 J A N + F E B V O L. 9 PLUS 02 점점 사라지고 있는 야생동물의 보금자리. 이제 우리가 지켜 줄 차례입니다. 갈 곳 잃은

More information

스포츠단 재능기부 ㅣ 카누 체험교실 86 87 스포츠단 재능기부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배우는 카누 체험교실 카누는 대중적인 스포츠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KSPO에는 카누, 펜싱, 여자축구, 다이빙, 사이클, 마라톤 등 총 6개 종목 스포츠단이 있습니다. KSPO 스포츠단은

스포츠단 재능기부 ㅣ 카누 체험교실 86 87 스포츠단 재능기부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배우는 카누 체험교실 카누는 대중적인 스포츠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KSPO에는 카누, 펜싱, 여자축구, 다이빙, 사이클, 마라톤 등 총 6개 종목 스포츠단이 있습니다. KSPO 스포츠단은 KSPO 사람들은 봉사를 통해 기쁨과 감사를 배웁니다 84 85 행복한 동행 스포츠단 재능기부 직원 재능기부 KSPO 사랑나눔봉사단 본부별 사랑나눔 봉사 지점별 사랑나눔 봉사 동호인 자전거 라이딩 0205 스포츠단 재능기부 ㅣ 카누 체험교실 86 87 스포츠단 재능기부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배우는 카누 체험교실 카누는 대중적인 스포츠는 아니지만 기본적인 KSPO에는

More information

Photo News 02 DOOSAN_2007 02 Yonkang Hall CONTENTS 2007 02 vol. 513 DOOSAN vol. 513 03 Doosan News 04 DOOSAN_2007 02 DOOSAN vol. 513 05 Doosan News 06 DOOSAN_2007 02 DOOSAN vol. 513 07 With Doosan 08 DOOSAN_2007

More information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한글 번역 Grade 5-9 안나 카레니나 p. 4 이 책의 저자 톨스토이 (1828~1910)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작가인 동시에 사상가. 유서 깊은 백작 집안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을 중퇴한 후 고향으로 돌아와 지주로서 영지 내 농민생활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의 이상주의는 실패로 끝나 모스크바에서 방탕한 생활에 빠 져들었고

More information

<BDC5C7E0C1A4BCF6B5B5C6AFC0A72DBEF7B9ABBAB8B0ED2E687770>

<BDC5C7E0C1A4BCF6B5B5C6AFC0A72DBEF7B9ABBAB8B0ED2E687770> 2 0 0 5. 3. 1 4 ( 月 ) 新 行 政 首 都 建 設 支 援 特 別 委 員 會 報 告 行 政 中 心 複 合 都 市 特 別 法 國 會 通 過 에 따른 그간의 推 進 狀 況 과 向 後 推 進 計 劃 新 行 政 首 都 建 設 推 進 支 援 團 報 告 順 序 Ⅰ. 그동안 우리 道 의 主 張 과 國 會 通 過 結 果 ꊱ 우리 道 가 일관되게 主 張 해 온

More information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하늘편지 첫번째 모음집 전하지 못한 마지막 하늘공원에서 널 보낸다 그곳에선 늘 행복하길 바란다 사랑한다 - 하늘나무 중에서 - 울산시설공단 차례 발간사 _ 02 1 사랑하는 아버지, 어머니 _ 05 2 영원한 배필 당신 _ 59 3 나의 붕어빵 아들, 딸아! _ 71 4 그리운 할아버지, 할머니 _ 85 5 내 짝꿍 형, 누나, 오빠, 동생아! _ 131

More information

GMI_2010_10월호_pdf용.indd

GMI_2010_10월호_pdf용.indd 오늘, 오천년 역사와 만난다 제46회 인천시민의 날 기념, 인천도호부대제 굿 모 닝 인 천 굿모닝인천 인천도호부대제는 나랏님과 역대 인천부사 351인의 업적을 기리고 인천의 발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아 올리는 제향의식 입니다. 행사는 인천의 역사와 얼이 깃든 조선시대 관청 인천도호부청사에서 열립니다. 특히 조선조 세종대왕이 창제해 세조대왕때부터 종묘제례악으로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Happy Energy Happy Life KOREA & WORLD together 세계의 에코, 에너지 마을을 가다 덴마크 코펜하겐 2012. 11 웃는 얼굴 좋아요 는 한난인 가족이 참여하는 페이지입니다. 직장 동료, 또는 가족과 함께 찍은 재미있는 사진을 사보 에 예쁘게 담아드립니다. QR 코 드 를 통 해 행복한 에너지 세상으로 들어가실 수

More information

이원규의 지리산 편지 글/사진 이원규 시인 나무, 살아 있는 책을 읽는 밤입니다 지리산에 들어와 18년 동안 살면서 되도록 책이나 신문 등을 읽지 않으 려 애를 썼지요. 명색이 시인이란 작자가 책을 읽지 않는다는 게 그 무슨 자랑이겠는지요. 하지만 그동안 읽고 배운 것

이원규의 지리산 편지 글/사진 이원규 시인 나무, 살아 있는 책을 읽는 밤입니다 지리산에 들어와 18년 동안 살면서 되도록 책이나 신문 등을 읽지 않으 려 애를 썼지요. 명색이 시인이란 작자가 책을 읽지 않는다는 게 그 무슨 자랑이겠는지요. 하지만 그동안 읽고 배운 것 HYUNDAI MOBIS Monthly Magazine www.mobis.co.kr HYUNDAI MOBIS 2015 DECEMBER Secret Monthly Magazine DECEMBER 2015 No. 412 12 이원규의 지리산 편지 글/사진 이원규 시인 나무, 살아 있는 책을 읽는 밤입니다 지리산에 들어와 18년 동안 살면서 되도록 책이나 신문 등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NOV DEC 2009 Vol. 118 NOV DEC 2009 Vol. 118 COVER STORY CONTENTS NOV DEC 2009 02 Cover Story 04 Photo Essay 32 Ever 34 Focus Ever 50 Fun With Evershop 52 Zootopia 12 Theme Story 18 Global Issue 42 Happy

More information

2014시즌 수원삼성블루윙즈 겨울이적시장 결산 글 = 이 정 범 김 재 림 2014년 차가웠던 겨울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노래. Let it go, let it go ~ (내버려둬~) 영화 겨울왕국 의 주인공 얼음공주 엘사는 수원과 비슷하게 고독한 모습을 보여준다.

2014시즌 수원삼성블루윙즈 겨울이적시장 결산 글 = 이 정 범 김 재 림 2014년 차가웠던 겨울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노래. Let it go, let it go ~ (내버려둬~) 영화 겨울왕국 의 주인공 얼음공주 엘사는 수원과 비슷하게 고독한 모습을 보여준다. 2014 SUWON BLUEWINGS MAGAZINE Contents ISSUE15. 2014년 3월호 편집 발행ㅣ Editorial 팀장ㅣ이강선 미디어 취재ㅣ이우석, 박상현, 최준호, 이민지, 한승우, 김재림, 이정범, 송아영, 이준영 웹 & 영상ㅣ강태현, 윤인석, 주동훈 포토ㅣ최대용, 오보람, 김현정, 홍준기, 이지선, 송나희, 홍종호 디자인ㅣ김난희, 김미라,

More information

식약청모음(수정)

식약청모음(수정) W e b z i n e 2012.0304 Cover Story Contents 05 15 Cover Story 05 Open Theme 11 15 19 23 02.324.6852 _ www.designsh.co.kr 2012 03+04 41 45 49 Open Information 25 29 31 33 36 39 Open World 41 45 49 55 57

More information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2 주택시장 동향 1) 주택 매매 동향 2) 주택 전세 동향 3) 규모별 아파트 가격지수 동향 4) 권역별 아파트 매매 전세시장 동향 1 4 7 10 토지시장 동향 1) 지가변동률 2) 토지거래 동향 12 14 강남권 재건축아파트 시장동향 15 준공업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17 이달의 부동산 Focus 새로운 주택청약제도 27일부터 시행 - 국토교통부 - 18

More information

V i s i o n o f M e d i c i n e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향한 서울대학교병원의 비전 2015. Winter / VOL.12 06 view 1 / 왕규창 시간에 대한 단상( 斷 想 ) 28 46 interview 3 / 김혜선

V i s i o n o f M e d i c i n e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향한 서울대학교병원의 비전 2015. Winter / VOL.12  06 view 1 / 왕규창 시간에 대한 단상( 斷 想 ) 28 46 interview 3 / 김혜선 V i s i o n o f M e d i c i n e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향한 서울대학교병원의 비전 2015. Winter / vol.12 www.snuh.org V i s i o n o f M e d i c i n e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향한 서울대학교병원의 비전 2015. Winter / VOL.12 www.snuh.org 06 view 1 / 왕규창

More information

2008 11

2008 11 2008 11 Photo News 02 DOOSAN_2008 11 CONTENTS 2008 11 vol. 534 DOOSAN vol. 534 03 Photo News 02 DOOSAN_2008 11 CONTENTS 2008 11 vol. 534 DOOSAN vol. 534 03 Doosan News 04 DOOSAN_2008 11 Zoom In DOOSAN

More information

30년 선배의 직장생활 개념노트

30년 선배의 직장생활 개념노트 저자소개 정서아 초등학교 때 언니의 연극 연습을 보고 극본을 썼고, 중학교 때 세계 고전에 빠져 소설을 썼다. 하지만 정작 품은 꿈은 달라 글과는 무관 한 삶을 살았고, 그에 대한 미련은 블로그에 에세이와 짧은 소설을 담 는 것으로 풀었다. 초기 우리집에는 천사가 산다 는 판타지적 성격이 무척 강했다. 그 러던 것이 극본으로 작업하며 변형 됐고, 현재의 소설로

More information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10년투자펀드, 이제 4년을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쉬지 않고 달려갈 것입니다. 자산운용보고서 제16호 2010 annual report 자산운용보고서 제16호 2010 10년투자펀드 annual report 비록 먼 길이지만 좋은 길동무와 함께라면 멀게 느껴지지도, 지겹게 느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고객들과 함께 가는 그 길이 즐겁고 희망에 찬 길이

More information

청심05+06펼침

청심05+06펼침 vol.50 지난 2004년 2월 CEO REPORT 라는 이름으로 청심 사보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이후 청심 리포트 를 거쳐, 지금의 the ChoeongShim 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보는 지난 8년 3개월여의 시간 동안 오로지 청심과 청심인들을 위해 존재해 왔습니다. 요즘 세상엔 재미있고 흥미로운 볼거리와 읽을거리들이 많지만, 나의 회사, 나의

More information

Cover Story Photo News 2006 12 Contents December Yonkang Hall Special Theme Doosan News DOOSAN 4 5 DOOSAN Doosan News DOOSAN 6 7 DOOSAN Fresh Recruits DOOSAN 8 9DOOSAN With Doosan DOOSAN 10 11 DOOSAN

More information

대우증권인_표지

대우증권인_표지 6www.BESTez.COM 2009.June No.85 DAEWOO SECURITIES MAGAZINE No.85 2009.JUNE CONTENTS 02 04 Photo Theme Readers' Voice Special Theme Mentoring 06 08 10 Theme 1 Theme 2 Theme 3 12 14 16 18 20 24 26 30 32

More information

보광31호(4)

보광31호(4) 보광병원 2015 통권 Vol.31 수술도 비수술 치료도 보광병원이라면 믿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병원 나에게 사진은 도전하는 친구 Q. 자기소개 안녕하십니까? 저는 영상의학과 실장으로 일하고 있는 류정철 입니다. 직업 특성상 근무시간 내내 사진촬영을 하고 있지만 주말이면 또 사진을 찍기 위해 집을 나선답니다. 그만큼 사진을 저의 삶의 일부라

More information

META (CMYK)안산(031-489-7867) Photo News 박용현 회장이 한국기업연합관 앞에서 두산의 중국법인 및 지사장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Relay Quiz 113 두산동아 사전어플시대 두산동아 외국어사전 어플 5종 및 새국어사전과 현대활

META (CMYK)안산(031-489-7867) Photo News 박용현 회장이 한국기업연합관 앞에서 두산의 중국법인 및 지사장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Relay Quiz 113 두산동아 사전어플시대 두산동아 외국어사전 어플 5종 및 새국어사전과 현대활 META (CMYK)안산(031-489-7867) 2010 vol.552 Cover Story 두산건설의 50년은 인화와 열정을 바탕으로 이루어낸 값진 역사입니다. 이번호 사보 표지는 5월 6일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두산건설을 테 마로 구성했으며, 김동완(해운대 위브더제니스현장) 정경희 (Accounting팀) 사우가 모델을 맡아주었다. 지난 1960년 동산토건으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