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권 4호-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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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리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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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의생리병리학회지 제 26권 4호 Korean J. Oriental Physiology & Pathology 26(4): , 2012 藥 徵 續 編 을 통해 살펴본 村 井 琴 山 의 의학사상에 대한 연구 장기원 이미진 최준용 1 이병욱 2 신상우 정한솔 하기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응용의학부, 1 :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과학과, 2 :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인문사회의학부 Study on Murai Kinzan s Medical thought Appeared in Yakuchozokuhen Ki Weon Chang, Mi Jin Lee, Jun Yong Choi 1, Byung Wook Lee 2, Sang Woo Shin, Han Sol Jeong, Ki Tae Ha* Division of Applied Medicine, School of Korean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1 : Department of Korean Medicinal Science, School of Korean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2 : Division of Humanities and Social Medicine, School of Korean Medicine, Pusan National University Murai Kinzan was a disciple of the great Ko-bang scholar, Yoshimasu Todo( 吉 益 東 洞 ). He was born in a family of doctors, he helped his father's medical works and together made an institution of medical education. He wrote many medical books such as Yakuchozokuhen( 藥 徵 續 編 ), Idonisen'nenganmokuhen(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 and Hogyokusantei( 方 極 刪 定 ). He followed Yoshimasu Todo's theories that "All disease comes from a single poison" and criticized scholars such as Yoshimasu Nangai( 吉 益 南 涯 ) for modifying the theories of his teacher, Yoshimasu Todo. He was also influenced by Kagawa Shuuan( 香 川 修 庵 ) through his father, and learned medicine from Yamawaki Touyou( 山 脇 東 洋 ) through letters. Under the influence of these great scholars, he pursued empirical and practical medicine based on his own experience using Shanghanlun( 傷 寒 論 ) and Jinguiyaolue( 金 匱 要 略 ) for reference. In Yakuchozokuhen and Yakuchozokuhenhuroku, Murai Kinzan maintained the main frame of Yakucho( 藥 徵 ), Yoshimasu Todo's work, discussing in 5 categories. Medicines that are used popularly were written in Yakucho and Yakuchozokuhen, therefore those books were discussed in 5 categories. However, Yakuchozokuhenhuroku were discussed only in 1 ~ 3 categories. Key words : Murai Kinzan( 村 井 琴 山 ), Yoshimasu Todo( 吉 益 東 洞 ), Yakuchozokuhen( 藥 徵 續 編 ), Yakuchozokuhenhuroku ( 藥 徵 續 編 附 錄 ), Kampo medicine, Medical thought 서 론 최근 한의계에서 일본의 古 方 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 나 이들의 이론에 대한 학술적 연구는 아직 미진한 상황이다. 임 상가에서 古 方 이 관심을 받는 이유는 다양하겠으나, 기본적으로 는 간략한 仲 景 의 古 方 을 활용하기 위한 方 便 이며 1) 동시에 추상 적 이론 중심의 기존 한의학에 대한 반발 2) 도 있을 것으로 생각된 다. 국내에서는 요시마쓰 토도( 吉 益 東 洞 )의 생애와 사상 및 藥 徵 에 대한 내용을 다룬 李 廷 煥 등의 연구 1-3), 일본 고방파에 대 한 의학사적 접근을 한 朴 炫 局 등의 연구 4), 요시마스 토도의 의 * 교신저자 : 하기태, 경남 양산시 물금읍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hagis@pusan.ac.kr, Tel : 접수 : 2012/07/01 수정 : 2012/08/06 채택 : 2012/08/10 안집인 建 殊 錄 을 분석한 김재은의 연구 5) 등 주로 고방파의 개 조로 알려진 요시마스 토도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토도 이후의 고방파의 발전 과정에 대해서는 주로 의사 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연구 4) 로서 개별 醫 家 의 의학 사상에 대하 여 심도 있게 고찰한 논문은 아직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요시마쓰 토도의 사후에 古 方 派 를 주도하던 3 대 제자 가운데 규슈 지역에서 일본 고방의학을 확립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 6) 무라이 킨잔( 村 井 琴 山 )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특 히 그의 저서 중 요시마쓰 토도의 藥 徵 에서 빠진 약물들을 藥 徵 의 체계로 하여 속편의 형식으로 간행한 그의 대표적인 의서 인 藥 徵 續 編 7) 을 중심으로 그의 의학사상에 대하여 살펴보았 다. 이를 통하여 무라이 킨잔의 의학 사상에 대한 약간의 지견을 얻었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
2 藥 徵 續 編 을 통해 살펴본 村 井 琴 山 의 의학사상에 대한 연구 본 론 1. 무라카이 킨잔의 생애와 저작 1) 생애 및 가계 무라이 킨잔은 1733년 큐슈( 九 州 )의 히고( 肥 後 ) 구마모토( 熊 本 )에서 당시 유명한 의사인 무라이 켄보꾸( 村 井 見 朴 )의 장남으 로 태어났다 7). 무라이 가는 킨잔의 조부인 村 井 知 安 에서부터 醫 業 을 시작하는데 9), 그의 아들 무라이 겐보쿠, 겐보쿠의 장남 킨 잔, 3남 村 井 蘇 山, 4남 村 井 習 靜 이 구마모토의 의학을 발전시켰 다 10). 또한 무라이 킨잔의 장남 村 井 煥, 차남 村 井 炳 과 무라이 킨 잔의 4대인 村 井 翠 溪 과 그 아들 村 井 凌 雲, 또 다른 5대손인 村 井 琴 浦 에 까지 의업이 이어져 왔다(Fig. 1). 9) 해서 알게 된 요시마쓰 토도를 방문하고 古 疾 醫 의 道 를 묻고 감 격하여 바로 스승으로 모시게 된다. 이때 킨잔이 토도의 문하에 서 직접 지도를 받은 것은 수개월 간으로 그 후 큐슈로 돌아가 수년간은 구마모토에서 의업과 교육에 종사했으며, 明 和 6년 (1769)에 다시 상경해서 토도에게 사사했다 6). 토도는 킨잔의 재 능을 높이 평가하고 교토를 떠날 때는 스스로 배웅하면서 말하 기를 나의 道 가 뻗어가는 關 西 쪽을 오직 너에게 맡긴다 고 하 였다 9). 귀향 후에는 傷 寒 論 을 강독해서 후진을 지도했는데, 강 설 솜씨가 좋았으나 여러 사람을 면전에서 공격하는 경우가 있 었다 8). 또한 킨잔은 東 洞 流 의 공격적인 치료법을 활용했기 때문에 세간에 쉽게 받아들여지지 못했고 환자도 적었지만, 중년이 되어 서부터는 醫 名 이 높아져 원근을 묻지 않고 많은 환자가 모여들 었다. 50을 넘어서부터 점점 十 口 糧 을 구마모토 번으로부터 받고 그 후에 또 祿 百 石 을 받아 의원의 반열에 들었다. 말년에는 祿 을 거두어 물러날 것을 청했지만 허락되지 않고, 오히려 侍 醫 로 봉해져 오히려 五 十 石 加 俸 되었다. 얼마 후 벼슬에서 물러나 文 化 12년(1815) 3월 1일 病 沒 하였다 6). Fig. 1. Pedigree chart of Murai Kinzan's family 무라이 킨잔은 호걸기질의 사람으로 세세한 일에 구애되지 않고, 용모 또한 괴이하여 입술이 매우 두꺼웠다고 전해지며, 별 칭으로 原 診 館, 六 淸 眞 人, 淸 福 道 人 으로도 불렸다 9). 킨잔의 아버 지 켄보쿠는 고토 콘잔( 後 藤 艮 山 )의 제자인 가가와 쇼안( 香 川 修 庵 )을 私 塾 하였는데 킨잔의 출생 당시에 이미 醫 名 이 높아서 元 文 (1736~41) 시절부터 私 塾 復 陽 洞 을 열어서 門 人 의 육성에 임하 고 있었으며, 후에 藩 의 의학교인 再 春 館 을 창설하고 의학교육을 담당하였다 6). 藩 學 再 春 館 에서는 킨잔도 아버지를 도와 강의를 하였으며, 켄보쿠의 사후에 助 講 으로 추천되었지만 고사하고 再 春 館 을 떠나 다시 私 塾 인 復 陽 洞 을 일으켰는데 復 陽 洞 은 寬 政 10 년(1798) 原 眞 館 으로 개칭된다 8). 현존하는 原 眞 館 塾 生 名 籍 에는 寶 曆 11년(1761)부터 文 化 6년(1809)에 이르는 기간 동안 327명의 塾 生 이 게재되어 있는데 히고 藩 79명 외에도 큐슈 각지와 멀리 교토( 京 都 ), 에도( 江 戸 ), 오우우( 奥 羽 )의 다른 지역 출신도 나타나 있다 6). 그가 고방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0대 후반에서 20대 초 반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6). 그의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自 序 에는 18세에 당시의 醫 術 에 의심을 가졌으며 22~23세에 요시마 스 토도의 醫 斷 을 얻어 열심히 읽었다는 기록이 있다 10). 藩 學 再 春 館 을 떠난 시점에 킨잔은 처음으로 야마와끼 토요( 山 脇 東 洋 ) 에게 서간을 보내고 그 후 토요와 서간의 왕래를 하였으나, 3년 후 宝 曆 12(1762)년에 토요가 갑자기 병이 발생하여 58세의 나이 로 죽는다 11). 그 후 킨잔은 京 都 (교토)로 가서 과거 醫 斷 을 통 Table 1. Time table of Murai Kinzan 연도 나이 행적 1733년 0세 무라이 켄보쿠의 장남으로 큐슈 구마모토에서 출생 1751년 18세 아버지 무라이 켄보쿠 실명 당시 의술에 의심을 가지기 시작함 1755년 22세 요시마스 토도의 醫 斷 을 읽기 시작함 1756년 23세 아버지 무라이 켄보쿠 藩 學 再 春 館 설립 1759년 26세 야마와끼 토요와 서간 왕래 시작 1761년 28세 아버지 무라이 켄보쿠 사망 藩 學 再 春 館 을 떠나 私 塾 復 陽 洞 설립 1762년 29세 야마와끼 토요 사망 수개월간 교토에서 토도를 事 師 (1차) 1769년 36세 교토로 상경하여 토도를 事 師 (2차), 장남 煥 출생 1773년 40세 요시마쓰 토도 사망 1783년 50세 藩 으로부터 祿 을 받음 侍 醫 로 봉해짐 1787년 54세 藥 徵 續 編 저술 1798년 65세 復 陽 洞 을 原 眞 館 으로 개칭 1804년 71세 和 方 一 萬 方 저술 1812년 79세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저술 1815년 82세 3월 1일 病 沒 2) 저작 킨잔의 저서는 매우 많아서 原 眞 館 七 則 解 에 수록된 저술 목록에 따르면 총 40종의 저술이 있었다고 하며, 그 중 의학관련 저작들로는 類 聚 方 議, 藥 量 考, 方 極 刪 定, 讀 類 聚 方, 傷 寒 論 講 錄, 讀 小 刻 傷 寒 論, 藥 徵 續 編,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肥 後 産 物 志 ( 未 脫 稿 ), 聚 毒 編 ( 未 脫 稿 ), 和 方 一 萬 方, 紹 述 錄, 痘 瘡 問, 我 昔 禦 侮 篇, 麻 疹 略 說, 論 儒 醫 言, 案 積 診 錄, 扁 鵲 傳 解 등이 있다 12). 또한 大 冢 敬 節 과 矢 數 道 明 의 近 世 漢 方 醫 學 書 集 成 에는 이 외에도 東 洞 先 師 三 書 刪 定, 方 極 刪 定 考 徵, 類 聚 方 刪 定, 類 聚 方 疑 方 補 緯, 藥 徵 考 訂, 診 余 漫 錄, 診 余 漫 錄 外 篇, 診 余 隨 筆, 塾 中 雜 記, 仏 氏 不 可 恐 藥 說, 痘 瘡 問 答, 百 酒, 古 方, 痘 訣, 方 法 法 略, 論 儒 醫 言, 藥 性
3 장기원 이미진 최준용 이병욱 신상우 정한솔 하기태 歌 附 余 등의 의학 저작이 더 있다고 되어 있다 6). 이 중 原 眞 館 七 則 解 에는 자신의 의학교인 原 眞 館 을 세우 면서 疾 醫 로써 傷 寒 論 에 대한 뜻과 이상을 밝힌 글이라고 할 수 있다. Fig. 2는 原 眞 館 七 則 解 의 사진모습이다. 교토대학 富 士 川 文 庫 목록을 살펴보면 琴 山 遺 稿 라는 서목이 나오는데 그 내용은 原 眞 館 七 則 解 와 같고 다만 뒤에 다른 부분이 추가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3).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은 東 洞 학설의 보강, 입증을 主 旨 로 한 것으로, 킨잔의 독창적인 견해는 거의 볼 수 없지만, 킨잔의 성 격, 성정이 행간에 넘쳐나고 있다 6). 和 方 一 萬 方 은 延 享 2년 (1745)에 킨잔이 13세에 착수하여 前 篇 5천방, 後 篇 5천방으로 하 여 1만방의 채록을 의도로 한 것인데 後 篇 은 결국 완성을 보지 못했다. 일본 민간약을 집성한 매우 귀중한 책으로 실용적인 면 에서 주목할 가치가 있다 6). 東 洞 先 師 三 書 刪 定, 方 極 刪 定, 方 極 刪 定 考 徵, 類 聚 方 刪 定, 讀 類 聚 方, 類 聚 方 疑 方 補 緯, 藥 徵 考 訂 은 스승인 요 시마스 토도의 저작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덧붙이거나 수정한 책들이고 痘 瘡 問 答, 痘 訣 은 천연두에 대한 치료법에 대한 내 용이다. 8) 시술하던 약으로 스승의 유업을 보충하기 위해 藥 徵 續 編 에 실 었다는 내용이다 7). 셋째는 11칙부터 14칙까지의 내용으로 蟅 蟲, 粉, 蜀 漆, 白 酨 酒 를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실은 이유를 밝히는 것이다 7). 넷째는 15칙에서 스승의 사후에 서로 토도의 가 르침을 받든다고 하면서 仲 景 의 方 과 法 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 하는 현실을 개탄하는 내용이다 7). 다섯째로 16칙과 17칙에서 자 신의 의학이 중경의 方 과 法 에서 徵 驗 을 취하고 四 書 와 六 經 에서도 徵 驗 을 취하여 사실에 입각한 어떤 것이든 취하였으며 이것으로 疾 醫 의 유업을 잇는다는 사실을 천명하였다 7). 또한 마 지막으로 17칙에서 스승의 저작인 藥 徵 의 판본에 대한 언급이 담겨있다 7). Fig... Cover and forepart of Yakutsyojokuhen( 藥 徵 續 編 ) Fig. 2. Cover and forepart of Genchinkanchitsunkukai( 原 眞 館 七 則 解 ) 2. 무라이 킨잔의 대표작 藥 徵 續 編 1) 책의 구성 藥 徵 續 編 은 크게 序 文, 附 言 十 七 則, 上 下 로 나누어진 본문 및 附 錄 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문에서는 개괄적으로 張 仲 景 의 方 과 法 으로, 스승인 토도의 가르침을 따라 약의 功 能 을 시험하여 얻었다는 책의 저작 이유를 밝히고 있으며, 그 뒤에 附 言 十 七 則 이 자리하고 있다. 본문은 上 下 로 나뉘어 上 卷 에는 赤 石 脂, 括 蔞 根, 蜀 漆, 生 薑 을 다루었고 下 卷 에서는 桃 仁, 巴 豆, 蜜, 蟅 蟲, 蝱 蟲, 阿 膠 를 수록하였다. 그 뒤에 附 錄 으로 78종의 약물을 收 載 하 고 있다 7). 무라이 킨잔의 의학사상을 아는데 있어서는 附 言 十 七 則 이 매우 중요한데 그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 승인 토도의 업적에 대하여 강조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1칙부터 9칙에서 張 仲 景 이 세상을 떠난 뒤 傷 寒 과 金 匱 의 의학이 제 대로 전해지지 못하던 세상에 스승 토도의 藥 徵 이 미혹한 것 을 일깨우는 지침이 되었다는 내용이다 7). 둘째는 10칙과 11칙에 서 藥 徵 續 編 에 있는 10종의 약은 스승 토도가 매일 사용하여 2) 저술 경위 藥 徵 續 編 의 저술 경위는 앞에서 언급한 附 言 十 七 則 을 통해 알 수 있다. 내가 스승의 가르침을 따라 방의 지극한 뜻을 세우고 약의 징험을 모았다. 또 그것을 매일매일 병을 치료하는 데 써서 약의 징험을 얻었다. 7) 라고 하여 스승인 토도의 가르침 을 기반으로 얻은 경험의 결과물을 기록한 것임을 밝히고 있다. 또한 藥 徵 續 編 에 수재한 10종의 약은 스승이 빈용해서 사용하 던 것이지만 미처 藥 徵 에 수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를 보충 할 필요에 따라 藥 徵 續 編 을 저술하였다고 적고 있다 7).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재된 각각의 약들이 수재된 이유를 附 言 十 七 則 후반부에 밝히고 있는데 蜀 漆 이나 蜜 같은 경우는 항상 경험하고 있는 약이지만 그 효능이 이전 다른 의서에서는 밝혀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였고, 蟅 蟲 의 경우에는 스승의 문하에서 조금 시도해 보았지만 많이 쓰지 않아서 잘 알지 못하 던 것을 본인이 많이 경험하여 徵 驗 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하였 다 7). 또한 粉 의 경우에는 자신이 처음 정확한 약을 얻었기 때문 에 이러한 내용을 알리고자 저술하였다고 하였다 7). 이외에도 무라이 킨잔은 토도의 死 後 에 下 法 만 쓰는 경우, 토도의 家 塾 方 만을 고집하는 경우, 仲 景 의 古 方 은 두세 가지만 쓰면서 나머지 칠팔은 唐 宋 의 처방을 쓰는 경우, 토도의 가르침 에 자신의 臆 見 을 가져다 붙이는 경우, 공부를 하지 않아서 醫 術 도 없으면서 허풍을 떠는 경우 7) 등, 스승의 사후에 스승의 가르 침이 훼손되어 가고 있는 당시의 상황을 개탄하였다. 이러한 상 황을 극복하기 위하여 藥 徵 에 나오지 않지만 고방에서 활용하 고 많이 쓰이는 약물에 대하여 藥 徵 과 동일한 방식으로 설명
4 藥 徵 續 編 을 통해 살펴본 村 井 琴 山 의 의학사상에 대한 연구 함으로써 스승의 학문을 이어받으면서도 외연을 넓히고자 한 것 으로 볼 수 있다. 3) 藥 徵 續 編 의 내용 무라이 킨잔의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에는 각각 10종 과 78종의 약이 수록되어 있다 7). 각각의 약물에 대하여 主 治 에서 한두 줄로 주로 치료하는 작용을 정리하고, 考 徵 에서는 傷 寒 論 과 金 匱 要 略 에서 그 약물이 들어간 처방을 추출하여 그 조문 에서 약이 쓰인 용량을 비교하고 처방조문에 근거한 약의 효과 를 밝혀 놓으며, 互 考 에서는 方 의 증거가 없는 것을 참고하여 자 신의 의견을 이론적으로 考 定 하고 辨 誤 에서는 고금의 의서에 약 효가 잘못된 것을 古 訓 을 인용하여 분별하여 밝히고, 品 考 는 그 약재의 성상을 밝히면서 양품과 위품의 구분을 명확하게 하는 등 1) 기본적인 편제는 토도의 藥 徵 과 같았다 7). Table 2. Categories of medicinal herbs in Yakutsyojokuhen and Yakutsyojokuhenhuroku 藥 徵 續 編 主 治 考 徵 互 考 辨 誤 品 考 赤 石 脂 O O O - O 栝 樓 根 O O O O O 蜀 漆 O O O - O 生 薑 O O O O O 桃 仁 O O O O O 巴 豆 O O O O O 蜜 O O O O O 蟅 蟲 O O O - O 蝱 蟲 O O O - O 阿 膠 O O O O O 藥 徵 續 編 附 錄 主 治 考 徵 互 考 辨 誤 品 考 乾 漆 粳 米 - O - O O 鷄 屎 白 鷄 子 白 鷄 子 黃 苦 參 苦 酒 O 瓜 子 O 瓜 瓣 O 膠 飴 O O 瞿 麥 葵 子 O 亂 髮 暖 水 O - 狼 牙 O O 獺 肝 O 大 麥 代 赭 石 O 麻 沸 湯 麻 子 仁 O 馬 通 汁 O 麥 門 冬 文 蛤 - O - - O 美 酒 鹽 礬 石 O 白 粉 O 白 魚 - - O - O 栢 葉 O 白 飮 O O 白 酒 - O - O O 蘗 皮 粉 O O 沸 湯 蛇 床 子 山 茱 萸 商 陸 薯 蕷 小 麥 蘇 葉 醇 酒 O 羊 肉 羊 膽 烏 梅 蕘 花 禹 餘 糧 O - 雲 母 雄 黃 O 葦 莖 O 戎 塩 O O 飮 衣 中 白 魚 O - 漿 水 猪 膏 猪 膚 O 猪 脂 O 猪 膽 O 赤 小 豆 蠐 螬 O 皂 莢 酒 O 竹 茹 O 竹 葉 O 知 母 O O 蜘 蛛 O 眞 硃 O O 秦 皮 淸 漿 水 O O 淸 酒 O 法 醋 O 椒 目 蜀 椒 蔥 白 土 瓜 根 O O 敗 醬 O 蒲 灰 O 海 藻 黃 丹 O 黃 土 O Table 2에서는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록된 각 약물별로 다루어진 항목을 표시하였다. 藥 徵 續 編 에서 다루는 10가지 약물 중에서 赤 石 脂 와 蜀 漆, 蟅 蟲, 蝱 蟲 은 辨 誤 를 뺀 4가 지 항목에서 다루고 있고, 나머지 6가지 약물은 5가지 항목 모두 를 다루고 있다. 또한 4가지 이상 다루어진 약들은 모두 藥 徵 續 編 에 수재된 약들로 主 治, 考 徵, 互 考, 辨 誤, 品 考 의 항목의 자세 한 내용이 수록되었고,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재된 것은 모두 3항 목 이하로 간략하게 수록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藥 徵 續 編 附 錄 에서는 主 治 가 있는 약물은 膠 飴 와 知 母 2가지, 考 徵 이 있는 약물은 粳 米, 膠 飴, 文 蛤, 白 酒, 知 母 5가지, 互 考 는 白 魚 1가지, 辨 誤 는 粳 米, 暖 水, 狼 牙, 白 飮, 白 酒, 粉, 禹 餘 糧, 戎 塩, 衣 中 白 魚, 眞 硃, 淸 漿 水, 土 瓜 根 의 12가지, 品 考 는 粳 米, 苦 酒 등 39가지로 다루었다. 5가지 항목 중에서 하나도 없이 약명과 그 약이 활용
5 장기원 이미진 최준용 이병욱 신상우 정한솔 하기태 된 처방명만 기록한 약물은 乾 漆 과 苦 參 등 34가지로 나타났다. 또한 藥 徵 續 編 附 錄 에서 5가지 항목 중 3가지 이상 다루어진 약물은 粳 米 와 白 酒 뿐이었다. 그 외에 2가지 항목으로 다루어진 것은 餃 飴 와 知 母, 狼 牙, 白 魚, 白 飮, 粉, 戎 鹽, 眞 珠, 淸 漿 水, 土 瓜 根 인데 餃 飴 와 知 母 를 제외한 것들은 모두 品 考 의 내용 외에 다 른 한가지만을 포함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상에서 볼 때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록된 약물은 藥 徵 이 나 藥 徵 續 編 에 수록된 약물에 비하여 매우 간단하게 기술된 것을 알 수 있다. Fig. 4에서 정리된 바와 같이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의 수재 약물들이 몇 가지 항목에서 다루어졌는지 살펴보면, 5가지 항목을 모두 다루고 있는 것은 6가지로 전체의 7.6%, 4 항목을 다루고 있는 것이 4가지로 전체의 5.1%, 3 항목을 다루고 있는 것이 2가지로 전체의 2.5%에 불과하며, 2 항목 이하 를 다루고 있는 약물이 전체의 8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것을 치료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生 薑 은 風 寒 의 邪 氣 를 散 하여 解 表 하고 溫 中 止 嘔 하는 효능이 있는데, 16) 藥 徵 續 編 에서는 구 토를 주치하고 乾 嘔, 트림, 딸꾹질을 겸하여 치료하는 효능이 있 다고 하였다. Table 3. Main effect of medicinal herbs in Yakutsyojokuhen and Yakutsyojokuhenhuroku 약물명 主 治 傍 治 古 方 용례 현대적 분류 赤 石 脂 主 治 水 毒 下 利 故 兼 治 便 膿 血 4처방 지사약 栝 樓 根 主 治 渴 6처방 청열사화약 蜀 漆 主 治 胸 腹 及 臍 下 故 兼 治 驚 狂 火 逆 瘧 動 劇 者, 疾 4처방 용토약 生 薑 主 治 嘔 故 兼 治 乾 嘔 噫 噦 逆 74처방 신온해표약 桃 仁 主 治 瘀 血, 少 腹 故 兼 治 腸 癰 及 婦 人 經 水 滿 痛, 不 利 9처방 활혈거어약 巴 豆 主 治 心 腹 胸 膈 之 故 兼 治 心 腹 卒 痛 脹 滿 毒 吐 膿 3처방 준하축수약 蜜 主 治 結 毒 急 痛, 兼 助 諸 藥 之 毒 26처방 보기약 蟅 蟲 主 治 乾 血 故 兼 治 少 腹 滿 痛, 及 婦 人 經 水 不 利 4처방 활혈거어약 蝱 蟲 主 治 瘀 血 少 腹 兼 治 發 狂 瘀 熱 喜 忘 硬 滿 及 婦 人 經 水 不 利 3처방 활혈거어약 阿 膠 主 治 諸 血 證 故 兼 治 心 煩 不 得 眠 者 10처방 보혈약 餃 飴 蓋 似 甘 草 及 蜜, 故 能 緩 諸 急 3처방 보기약 知 母 煩 熱 7처방 청열사화약 고 찰 Fig. 4. Categories of medicinal herbs in Yakutsyojokuhen and Yakutsyojokuhenhuroku.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의 약물 중에서 主 治 가 기술된 것은 赤 石 脂, 栝 樓 根, 蜀 漆, 生 薑, 桃 仁, 巴 豆, 蜜, 蟅 蟲, 蝱 蟲, 阿 膠, 餃 飴, 知 母 의 12종이었다. 그 자세한 主 治 와 傍 治 및 傷 寒 論 및 金 匱 要 略 의 古 方 에서 사용된 횟수 등을 아래 Table 3에 나타내었다. 고방에서 사용한 용례는 상한금궤약물사전 14) 과 경 방중약연구집성 15) 를 참고하였다. 이상의 약물 중에서 桃 仁, 蟅 蟲, 蝱 蟲 은 瘀 血 을 치료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16), 阿 膠 은 陰 虛 로 인한 出 血 證 을 치료하는 약으 로 古 方 에서 사용된 약물인데 15), 藥 徵 續 編 에서는 諸 血 證 을 치 료한다고 표현하였다 7). 蜜 과 餃 飴 의 경우 주로 補 氣 藥 으로 알려 져 있으며 16) 古 方 에서 調 和 諸 藥 하는 의미로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15), 藥 徵 續 編 에서는 藥 徵 에서의 甘 草 와 같이 急 痛 을 치료하고 緩 諸 急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7). 특히 蜜 은 단순히 보 료로써가 아니라 烏 頭, 甘 遂, 半 夏 등과 함께 쓰여 結 毒 과 急 痛 을 주치하고 다른 藥 毒 을 돕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7). 巴 豆 는 癥 痂 積 聚 를 없애고 寒 積 便 秘 를 치료하는데 16) 藥 徵 續 編 에 서는 心 腹 과 胸 膈 의 毒 을 치료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7). 赤 石 脂 는 收 斂 固 脫 하고 止 血 하는 주치가 있고 括 蔞 根 은 止 渴 生 津 하는 효능이 있는데 16), 藥 徵 續 編 에서도 각각 水 毒 과 下 利 를 치료하 고 渴 을 치료하는 것으로 보았다 7). 古 方 에서 痰 을 없애고 瘧 疾 을 치료하는 15) 蜀 漆 은 藥 徵 續 編 에서 胸 腹 과 臍 下 의 動 이 극심한 이상에서 무라이 킨잔의 생애와 저술, 그리고 그의 대표작인 藥 徵 續 編 의 저술 과정 및 구성 약물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 를 통하여 먼저 그의 의학사상의 연원을 고찰하고자 한다. 기존의 학계에서는 무라이 킨잔을 요시마스 토도의 제자로 만 인식하고 있지만 17), 실제로 그가 의학적으로 성장하는 데 있 어서는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영향을 받았다. 먼저 아버지 켄보 쿠로부터의 의학이 그 첫 번째인데 켄보쿠는 고토 콘잔( 後 藤 艮 山 )의 제자인 가가와 쇼안( 香 川 修 庵 )을 私 塾 하였다 6). 가가와 쇼 안은 고토 콘잔( 後 藤 艮 山 ) 뿐 아니라 당시의 대유학자인 이토 진 사이( 伊 藤 仁 齋 )에게 유학을 익혀 儒 醫 一 本 說 을 제창하였다 18). 이 러한 요시마스 토도 이전 고방파의 학문적 흐름이 켄보쿠를 통 해 무라이 킨잔의 의학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두번째는 토도를 사사하기 전에 서간 왕래를 통한 야마와키 토요의 의학 이라고 할 수 있다. 토요는 가가와 쇼안과 함께 고토 콘잔의 제 자로서 중국 고전에서 말하는 五 臟 六 腑 의 說 에 회의적인 태도를 가졌고 결국 이러한 의문을 가지고 1754년 官 의 허락을 받아 인 체를 해부하여 藏 志 를 간행하였다 18). 토요가 직접 해부를 하게 되는데 큰 영향을 미친 것은 考 證 學 派 儒 學 의 영향을 醫 學 에 받 아들인 古 方 派 의 실증정신이었다 17). 킨잔이 토요와 서간 왕래를 시작한 것은 藏 志 가 간행된 뒤 3년이 지난 뒤였고, 이런 왕래 를 통해 토요의 실증정신이 무라이 킨잔의 의학에 영향을 미쳤 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의 의학적 연원의 마지막은 그가 일생의 스승으로 삼는 요시마스 토도의 古 方 派 醫 學 이다. 이렇게 보면 나카가와 슈테이( 中 川 修 亭 )가 醫 方 新 古 辨 에서 말한 古 方 派 4 大 家 인 마츠바라 잇칸사이( 松 原 一 閑 齋 ), 요시마스 토도, 가가와
6 藥 徵 續 編 을 통해 살펴본 村 井 琴 山 의 의학사상에 대한 연구 쇼안, 야마와키 토요 중에서 마츠바라 잇칸사이를 제외한 3 大 家 의 영향을 모두 받았다고 할 수 있다 18). 특히 이 3 大 家 중에서도 무라이 킨잔이 일생의 스승으로 모 신 사람은 요시마스 토도로서 그의 萬 病 一 毒 說 을 고수할 것을 주장하였다. 특히 그 이론을 변용하여 氣 血 水 論 을 세운 난가이를 비난하였는데, 그 표면적 이유는 氣 血 水 論 이 아버지의 이론에 맞 지 않아 인륜에 反 한다는 것이었다 19). 무라이 킨잔이 요시마스 난가이를 직접적으로 擧 名 하면서 비판을 한 기록은 확인되지 않 지만, 附 言 十 七 則 에서 언급한 토도의 가르침에 자신의 臆 見 을 가져다 붙이는 경우 7) 가 氣 血 水 와 같은 이론을 지칭하는 것 으로 생각된다. 특히 Fig. 6에 나타낸 原 診 館 七 則 解 중에 포함 된 水 氣 血 편에서 表 裏 虛 實 로 雜 病 과 傷 寒 을 구별하고 氣 血 水 三 物 로 병의 원인을 찾는 학설을 비판하고 있으며, 토도의 문하 에서는 기와 수, 혈을 나누지 않고 단지 萬 病 一 毒 說 만을 따른다 고 하면서 腹 診 을 통해 肚 腹 에 나타나는 一 毒 을 살펴 증에 따라 치료할 뿐이라고 하였다 12). 이에 반하여 Fig. 7에 나타낸 것과 같 이 요시마스 난가이의 氣 血 水 辨 의 앞표지 내용을 보면 大 年, 즉 무라이 킨잔이 氣 血 水 說 을 공격하였으며 이러한 공격에 대하 여 이 책에서 반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20). 또한 난가이가 氣 血 水 학설을 변론하기 위하여 저작한 醫 範 에서도 友 人 謀 가 기혈수 이론이 부친의 학설을 부정하여 효에 어긋나는 것이 아닌가라고 질문을 하였다고 하였으며, 난가 이의 제자로 책을 편집한 오오에 히로히코( 大 江 廣 彦 )는 이 友 人 이 무라이 킨잔이라고 밝히고 있다 21). 무라이 킨잔의 입장에서는 스승의 아들이면서 기명제자 3천명을 이끌고 京 都 의 의학을 주 도 11) 하던 요시마스 난가이와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것은 부담스 러웠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부친인 토도의 후광을 업고 있 던 난가이가 직접적으로 그를 거명하면서 氣 血 水 이론을 변호하 여야 할 정도로 무시할 수 없는 반대파였던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무라이 킨잔과 요시마스 난가이가 서로 단순히 대립 하는 관계만은 아니었다. 앞에서 언급한 醫 範 에서도 난가이는 킨잔을 友 人 이라고 표현하고 있을 뿐 아니라, 藥 徵 續 編 의 序 文 을 직접 지어 주기도 하였다. 序 文 에서 난가이는 村 井 大 年, 肥 後 人 也, 篤 信 吾 先 考 東 洞 翁. 治 舊 疴, 起 廢 疾, 名 聲 振 西 海. 頃 者 集 藥 徵 不 載 之 藥 品, 稽 古 徵 今, 審 其 功 能, 作 藥 徵 續 編. 大 年 之 精 斯 道 也, 讀 此 書 而 觀 其 所 論, 則 可 知 焉. 7) 이라고 하여 킨잔에 대 하여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able 4에서 나타낸 바와 같이 난가이의 저작인 氣 血 水 藥 徵 에서도 藥 徵 續 編 에 수록된 약물들을 상당수 수록하고 있다. 이 중에서 는 赤 石 脂 나 瓜 蔞 根 과 같이 主 治 의 내용이 전혀 다른 것도 있지 만, 蟅 蟲 이나 蝱 蟲 과 같이 主 治 의 내용이 완전히 동일한 것, 蜀 漆, 生 薑, 桃 仁, 巴 豆 와 같이 氣 血 水 의 용어를 사용한 것을 제외 하면 전체적인 맥락이 유사한 것이 다수 존재한다. 특이한 점은 礬 石, 麥 門 冬 등과 같이 藥 徵 續 編 에서는 主 治 를 언급하지 않은 약물에 대한 효능 설명이 氣 血 水 藥 徵 에 나타난 경우도 있다 22). 즉 킨잔과 난가이가 氣 血 水 이론 때문에 대립하는 측면도 있지 만, 전체적으로는 서로를 인정하고 영향을 주고받았던 것으로 생 각된다. Fig. 6. Suikiketsu, written by Murai Kinzan. Fig. 7. Forepart of Kiketsusuiben( 氣 血 水 辨 ), written by Yoshimatsu Nangai. Table 4. Comparison of Yakutsyojokuhen and Kiketsusuiyakutsyo 약물명 藥 徵 續 編 氣 血 水 藥 徵 赤 石 脂 主 治 水 毒 下 利 用 味 希 而 藥 能 不 詳 栝 樓 根 主 治 渴 治 血 凝 氣 鬱 滯 者 蜀 漆 主 治 胸 腹 及 臍 下 動 劇 者, 氣 逆 而 水 不 滯 者 也 生 薑 主 治 嘔 水 氣 逆 也 桃 仁 主 治 瘀 血, 少 腹 滿 痛, 血 停 而 不 循 也 巴 豆 主 治 心 腹 胸 膈 之 毒 治 腹 中 停 水 攻 心 也 蜜 主 治 結 毒 急 痛, -해당 내용 없음- 蟅 蟲 主 治 乾 血 治 乾 血 也 蝱 蟲 主 治 瘀 血 少 腹 硬 滿 治 瘀 血 也 阿 膠 主 治 諸 血 證 氣 逆 而 血 滯 者 也 餃 飴 蓋 似 甘 草 及 蜜, 故 能 緩 諸 急 -해당 내용 없음- 知 母 煩 熱 血 滯 氣 逆 也, 症 未 詳 礬 石 - 主 治 없음- 氣 急 而 血 滯 者 也 麥 門 冬 - 主 治 없음- 氣 逆 劇 於 乾 薑 也 土 瓜 根 - 主 治 없음- 血 滯 而 氣 鬱 滯 者 瓜 子 - 主 治 없음- 治 腸 癰 成 鼓 脹 之 水 以 上 六 味 症 候 未 詳 莞 花 - 主 治 없음- 治 胸 間 之 水 也 이상의 내용을 정리하여 Fig. 5에 나타내었다. 상대적으로 다양한 古 方 派 로부터 영향을 받은 무라이 킨잔이 부친인 요시마 스 토도의 영향만을 받은 난가이 보다 오히려 더욱 보수적인 입 장에서 萬 病 一 毒 說 을 고수했던 이유는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그가 고토 콘잔 계열의 古 方 派 로부터 영향을 받았 지만, 그가 토도를 만난 이후에 기존의 다른 古 方 派 의 이론으로 부터 벗어나 일종의 回 心 을 경험한 것으로 보인다.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의 마지막 부분에서 킨잔은 고토 콘잔과 가가와 쇼안, 야 마와키 토요를 三 先 生 豪 傑 ノ 士 라고 할 정도로 매우 높게 평가
7 장기원 이미진 최준용 이병욱 신상우 정한솔 하기태 하고 있으나, 一 氣 留 滯 說 을 주장한 고토 콘잔은 順 氣 하는 약만을 썼고 가가와 쇼안은 치법이 결국 뜸과 웅담으로 귀결되고 말았 다는 부정적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10) 이러한 측면에서 張 仲 景 이후 醫 道 이천년에 제대로 된 안목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스승 인 요시마스 토도 뿐이라는 것이 醫 道 二 千 年 眼 目 編 의 책 제목 이기도 하다. 에 수록된 약물 중에서 訶 子, 菊 花, 百 合, 防 風, 紅 花 등은 비교적 현대에도 임상에서 상용되는 약물임에도 불구하고, 藥 徵 續 編 및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록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附 言 十 七 則 에 말한 것처럼 이전의 의사들이 修 辭 와 文 章 을 가지고 졸 렬한 내용을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에 반대하고 약의 효력을 서 로 비교하고 살펴서 고금의 약물의 정밀한 徵 驗 을 구한다 7) 는 그의 확고한 원칙에 입각한 것으로 생각된다. Fig. 7. Genealogies of Murai Kinzan's medical thought. 그리고 그가 스승인 토도로부터 事 師 한 시간이 2차에 걸쳐 서 수개월에 불과할 정도로 짧기 때문에 門 派 내에서 자신의 입 지를 유지하기 위하여 스승의 이론을 고수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고 볼 수도 있다. 토도의 사후에 門 派 를 이끌어 가던 인물로는 교토의 요시마스 난가이와 큐슈의 무라이 킨잔, 에도의 미네 쇼 우가 대표적이다 11). 그중 미네 쇼우 또한 킨잔과 마찬가지로 氣 血 水 의 학설을 반대하고 萬 病 一 毒 說 을 고수하는 입장이었지만, 당시의 대부분의 古 方 派 들은 난가이의 氣 血 水 학설에 동조하였 다 11). 특히 당시에는 무라이 킨잔이 상대적으로 腹 診 에 대한 인 식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오쿠다 호사쿠( 奧 田 鳳 作 )의 저서인 腹 證 問 答 에서 이러한 의견을 볼 수 있는데, 그 는 고토 곤잔과 그 제자인 카가와 쇼안, 야마와키 토요 등은 腹 證 을 언급하지 않았다고 하였고 또한 무라이 킨잔의 경우에도 腹 診 의 기술에 있어서 실수가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킨잔이 腹 診 術 에 통달하지는 못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23). 이러한 내용은 미네 쇼우( 岑 少 翁 )의 제자인 오쿠다 호사쿠의 입장에서 서술한 것이기는 하지만, 腹 診 의 경우 스승과 제자 사이에 내밀한 관계 를 유지하면서 전수되어야 하는 기술이라는 오쿠다의 견해 23) 는 분명 일리가 있다. 즉 腹 診 을 주된 진단의 근거로 삼고 古 方 을 위주로 치료하는 세밀한 방법을 어릴 때부터 부친의 옆에서 직 접 전수받은 난가이에 비하여, 무라이 킨잔은 짧은 기간의 만남 이후 편지와 책을 통한 간접적인 지식의 전수 밖에 이루어지지 못한 단점이 있다. 따라서 난가이는 附 子 逐 水, 水 蛭 治 血 이라는 藥 徵 의 짧은 한 구절을 氣 血 水 학설의 근거로 주장하며, 자신 이 아버지의 내밀한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결코 부친의 학설 로부터 벗어난 것이 아니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21). 다음으로 藥 徵 續 編 의 내용을 통하여 무라이 킨잔의 의학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무라이 킨잔이 藥 徵 을 확장하고 보충 하기 위하여 傷 寒 論 이나 金 匱 要 略 에 사용된 약 모두를 무조 건적으로 수록한 것은 아니었다. 특히 傷 寒 論 이나 金 匱 要 略 Fig. 8. (A) Correlation between Yakutsyo, Yakutsyojokuhen and Yakutsyojokuhenhuroku and the number of prescription used in Shanghanlun and Jinkuiyaolue, (B) Correlation between categories and the number of prescription. 그의 選 藥 의 원칙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藥 徵 續 編,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록된 약물을 藥 徵 24) 과 비교하여 傷 寒 論 25) 과 金 匱 要 略 26) 에 사용된 약물의 각각의 처방수를 분석하 였다. 특히 상한금궤약물사전 14), 經 方 中 藥 硏 究 集 成 15) 을 참고 하여 藥 徵 및 藥 徵 續 編, 藥 徵 續 編 附 錄 별로 나누어 古 方 에 서의 활용빈도를 Fig. 8A에 도표로 나타내었으며, 또한 각 약물 이 몇 항목으로 기술되었는지에 따라 활용 빈도를 분류하여 Fig. 8B에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살펴보면 藥 徵 에서 5항목에서 다 루어지면서 가장 높은 사용 빈도를 나타낸 점은 甘 草 로서 총 132 처방에서 사용되었다. 그 뒤를 이어 桂 枝 79회, 大 棗 70회, 芍 藥 55회 등이 높은 빈도로 사용되었다. 藥 徵 續 編 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生 薑 으로 총 74회 사용되었으며 그래프 상 가장 높 은 곳에 점으로 표시되었다. 또한 약물의 사용빈도의 평균으로 살펴보면 傷 寒 및 金 匱 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이 藥 徵 에 수재되었으며, 藥 徵 續 編 에 수재된 약물의 경우에는 古 方 에 사용된 빈도로 볼 때는 藥 徵 과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 다. 즉 藥 徵 續 編 의 약물이 임상적 중요도에 있어서 藥 徵 에 수재된 약물과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藥 徵 續 編 附 錄 의 경우에는 평균 사용 처방수가 1-2회에 불과한 것이 많아 서 藥 徵 이나 藥 徵 續 編 에 수록된 약물의 사용 빈도와는 큰 차이가 있다. 즉 킨잔이 藥 徵 을 보충하기 위하여 책을 저술하 면서 약물을 藥 徵 續 編 에 수록할지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록할 것인지는 古 方 에서 활용된 빈도를 기준으로 엄격하게 적용하였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원칙은 요시마스 토도의 藥 徵 에서 약물을 선택한 원칙과도 일맥상통하는데, 예를 들어 傷 寒 論 과 金 匱 要 略 의 古 方 에서 10회 이상 사용된 약물 30가지 중에서 生 薑 과 餃 飴, 蜜 과 酒 類 만이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8 藥 徵 續 編 을 통해 살펴본 村 井 琴 山 의 의학사상에 대한 연구 錄 에 수재되고 나머지는 모두 藥 徵 에 수재되었다. 현대적 입 장에서 蜜 과 酒 類 를 액체 보료로 본다면 결국 대부분의 빈용되 는 약물이 藥 徵 에 수록되고, 중요 약물들 중 미처 藥 徵 에 수 재되지 못한 약물이 藥 徵 續 編 에 수록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러한 내용은 앞에서 언급한 藥 徵 續 編 의 17칙에서 藥 徵 본편 에 수재되지 못한 약 가운데 상용하는 10종의 약을 藥 徵 續 編 에 수록하였으며 7), 이 10종의 약이 본편에 실리지 않은 것은 토 도가 藥 徵 을 미처 완성하지 못하고 돌아가셨기 때문이라는 설 명 7) 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약물의 사용빈도 뿐 아니라, 무라이 킨잔 자신이 실 제로 사용하여 徵 驗 한 것도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한 것으로 생 각된다. 藥 徵 續 編 의 약물 10종 중에서 蟅 蟲 과 阿 膠 는 중국 선 박에서 수입하는 약재라고 品 考 에서 적고 있는데 7), 그 이유는 토 도가 있던 교토보다는 무라이 킨잔이 있던 구마모토가 당시 막 부의 교역항이던 나가사키와 지리적으로 가까웠기 때문에 보다 쉽게 구할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當 歸, 芎 窮, 牧 丹 皮, 艾 葉 과 같이 藥 徵 에서 主 治 를 다루지 않은 약물에 대해서는 무라이 킨잔의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에서도 역시 다루어 지지 않고 있다. 토도는 藥 徵 에서 이들 약물이 古 方 에서 主 藥 으로 쓰인 바가 없었기 때문에 主 治 를 밝히지 못했다고 하면서 後 學 이 이 약물들의 主 治 를 밝혀주기를 바란다고 하였지만 24), 스 승의 유업을 계승하여 그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저술하 였다는 藥 徵 續 編 에서 다루지 않고 있는 것은 특이한 점이다. 반면에 요시마스 난가이의 口 述 로 알려진 藥 徵 考 27) 와 藥 徵 本 功 28)에서는 當 歸 治 血 滯 氣 不 循 者, 川 芎 治 血 氣 上 攻 者, 牧 丹 皮 治 少 腹 有 凝 者 라고 하여 각 약물의 主 治 에 대하여 언급하 고 있다. 또한 氣 血 水 藥 徵 에서도 난가이는 當 歸 血 氣 滯 逆 也, 牧 丹 皮 血 凝 結 也 라고 하여 해당 약물의 主 治 를 언급하고 있다 22). 무라이 킨잔이 이러한 약물에 대한 主 治 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은 이유를 명확히 밝힌 바는 없다. 다만 해당 약물이 대 부분 婦 人 科 에 사용되던 약물로서 姙 娠 은 사람의 일만이 아니라 天 命 에 달린 것으로 삼라만상이 스스로 그러한 것이기 때문에 사람의 힘이 미치지 않는 곳에 있다 29) 는 토도의 입장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藥 徵 續 編 에서도 當 歸 生 薑 羊 肉 湯, 證 不 具. 此 方 未 試 之, 故 今 略 之. 라고 한 것과 같이 무라이 킨잔 자신이 當 歸 나 川 芎, 牧 丹 皮, 艾 葉 등의 약물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았기 때문으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傷 寒 論 과 金 匱 要 略 에 사용된 약물 가운데 訶 子, 甘 爛 水, 甘 李 根 白 皮, 褌, 款 冬 花, 槐 枝, 菊 花, 鍛 竈 下 灰, 大 豆 黃 卷, 大 麥 粥 汁, 獨 活, 東 流 水, 木 通, 防 風, 白 蘝, 白 薇, 白 石 脂, 柏 實, 白 前, 百 合, 鼈 甲, 伏 龍 肝, 蜂 窠, 射 干, 蒴 藋 細 葉, 桑 白 皮, 鼠 婦, 石 韋, 旋 覆 花, 消 石, 水, 升 麻, 新 絳, 神 麴, 羊 肉, 鉛 丹, 連 軺, 熱 粥, 王 不 留 行, 潦 水, 萎 蕤, 紫 參, 紫 石 英, 紫 菀, 紫 葳, 梓 白 皮, 井 華 水, 枳 實, 蜘 蛛, 天 門 冬, 泉 水, 澤 漆, 寒 水 石, 紅 花 등 55종의 경우에는 藥 徵 및 藥 徵 續 編, 藥 徵 續 編 附 錄 의 어디에도 수록되지 않았 다. 이러한 약들은 古 方 에서의 용례가 대부분 1-2회에 불과한 경 우가 많다. 그러나 왜 유사한 사용 빈도를 보이는 약물 중에서 일부는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록되고 나머지 55종의 약물은 수록 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킨잔이 명확하게 설명한 바가 없다. 이러한 차이에 대하여 명확하게 설명할 수는 없으나, 수록되지 않은 55종의 약물은 대부분 현대에도 상용약이 아닌 경우가 많 고 訶 子, 菊 花, 百 合, 防 風, 紅 花 와 같이 현대에 사용하는 약물이 라 하더라도 蟅 蟲 과 阿 膠 의 예 7) 와 같이 지리적인 여건으로 보아 일본에서 구하기 힘들었을 가능성이 있으며, 鱉 甲 煎 丸 이나 薯 蕷 丸 등과 같이 처방 자체에 대한 진위 논란 30) 등으로 인하여 考 證 學 的 분위기에 물들어 있던 당시 일본 古 方 派 들이 사용하는 약 재가 아니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킨잔이 약물을 선별하는 기준은 일차적으로는 古 方 에서의 활용빈도와 이차적으로는 킨잔 자신을 포함한 당시 일본 古 方 派 들이 임상에서 다용하는 약재를 기준으로 한 것으로 생각된다. 결 론 이상과 같이 藥 徵 續 編 및 藥 徵 續 編 附 錄 을 통하여 무라 이 킨잔의 의상사상을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 었다. 무라이 킨잔은 큐슈의 醫 家 인 村 井 家 의 3대로 아버지의 의 학교육을 이어 후학을 양성하였으며, 藥 徵 續 編 등의 저술을 통 해서 일본의 대표적 古 方 派 인 요시마스 토도의 학술을 보완하고 발전시켰다. 무라이 킨잔의 의학사상은 부친을 통하여 간접적으 로 영향을 받은 가가와 쇼안, 서신 왕래를 통해 영향을 받은 야 마아키 토요, 직접 사사를 한 요시마스 토도 등 古 方 派 3 大 家 에 사상적 연원을 두고 있다. 藥 徵 續 編 과 藥 徵 續 編 附 錄 은 무라 이 킨잔이 요시마스 토도의 유업을 이어받아 藥 徵 과 같은 형 식으로 만든 책으로, 古 方 에 사용된 약물 가운데 藥 徵 에서 언 급하지 않은 약물을 중심으로 藥 徵 續 編 에 10종, 藥 徵 續 編 附 錄 에 78종의 약재가 수재되어 있다. 古 方 에서의 활용도와 자신 의 경험을 기준으로 빈용하고 主 治 가 확인된 약물은 주로 藥 徵 續 編 에 수재되었고 主 治, 考 徵, 互 考, 辨 誤, 品 考 의 항목 중 4~5 가지의 항목을 다루고 있어서 약물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되어 있다. 반면 빈용 약물은 아닌 것은 주로 藥 徵 續 編 附 錄 에 수재 되었으며 3가지 항목 이하로 약물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편이다. 무라이 킨잔은 요시마스 토도의 一 毒 사상을 계승하면서 난가이 등의 氣 血 水 이론에 반대하였으며, 傷 寒 論 과 金 匱 要 略 의 古 方 을 존중하고 자신의 임상 경험을 위주로 한 실증적이고 실용 적인 의학을 추구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藥 徵 續 編 에 나타난 무라이 킨잔의 의학사상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 요시마스 토도 이후의 일본 古 方 派 醫 家 의 의학적 업적과 발전 과정을 확인함으로써 日 本 漢 方 醫 學 의 성립 과정 및 특징에 대 하여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1. 이정환, 백유상, 정창현. 藥 徵 을 통해 본 길익동동의 의학 사상 연구Ⅱ.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1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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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학 연 구 론 총 제 1 집 택민국학연구원.2008.6.30. 日 本 에 있어서의 韓 國 文 學 의 傳 來 樣 相 江 戸 時 代 때부터1945 年 까지 西 岡 健 治 * 1) 序 言 Ⅰ. 江 戸 時 代 에 읽혀진 作 品 들 Ⅱ. 1868( 明 治 元 ) 年 에서 1918 年 ( 大 正 中 期 )까지 읽혀지고 翻 訳 된 作 品 들 Ⅲ. 三 一 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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低 所 得 偏 父 母 家 族 의 生 活 實 態 와 政 策 課 題 金 美 淑 朴 敏 妌 李 尙 憲 洪 碩 杓 趙 炳 恩 元 永 憙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배우자의 사별, 별거, 이혼 등으로 초래되는 偏 父 母 家 族 은 産 業 化 의 진전에 따른 개인주의 팽배로 이혼이 증가하였고 經 濟 危 機 로 인한 가 족해체가 확산되어 최근 증가 추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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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한한방부인과학회지 J Korean Obstet Gynecol. VOL.29 NO.2 : 047-065 (2016) http://dx.doi.org/10.15204/jkobgy.2016.29.2.047 유방암 치료에 대한 한의 임상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1 대전대학교 천안한방병원 한방내과, 2 대전대학교 둔산한방병원 동서암센터 3 충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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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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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기( 氣 )를 길러라 도 입 어떤 사람이 힘이 없어나 풀어죽어 있을 때 흔히 우리는 기가 죽었다 라고 말한다. 기가 죽었으니 기를 살리는 방법도 있지 않겠는가? 그래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 기죽을까봐 야단치거 나 꾸중도 안한다. 그 때문에 오히려 버릇없는 아이가 되기도 하는데 기를 잘못 살리기 때문이다. 기에 는 오기( 傲 氣 ) 바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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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보직자 명단 (2014년 4월 1일 현재) (1) 교무위원 총장 부총장(인사캠) 부총장(자과캠) 부총장(의무) 일반대학원장 학부대학장 유학대학장 문과대학장 법과대학장 사회과학대학장 경제대학장 경영대학장 자연과학대학장 정보통신대학장 공과대학장 약학대학장 사범대학장 생명공학대학장 스포츠과학대학장 의과대학장 예술대학장 기획조정처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산학협력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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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원공보 2013년 8월 15일 (목요일) 제1430호 법원행정처 2 제 1430호 법 원 공 보 2013년 8월 15일(목요일) 목 차 내 규 1147 법관 및 법원공무원 국내위탁교육훈련 내규 신법령 목록 1157 인사 1163 공지사항 1173 1146 2013년 8월 15일(목요일) 법 원 공 보 제 1430호 3 내 규 법관 및 법원공무원 국내위탁교육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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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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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경상도의 유교전통과 민족종교 동학 - 동학 내의 유교 재평가를 겸해서 - 최재목(영남대) 1. 머리말 이 논문은 19세기 경상도의 유교전통과 민족종교 동학의 관련성을 논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관련성 이란 동학의 형성에 유교전통이 어떻게 관여하는가, 그리고 동학의 흥기 이 후 전개되는 과정에 유교전통 혹은 유교사회라는 제도권력이 얼마만큼 장애요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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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의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전 병 술 건국대학교 접 수 일 : 2011년 11월 6일 심사완료일 : 2011년 11월 21일 게재확정일 : 2011년 11월 23일 주제분류 동양철학, 유가, 종교학, 죽음학 주 요 어 삶과 죽음, 생명의 학문, 명( 命 ), 사생취의, 초혼재생 초 록 동양철학의 특질을 생명의 학문 이라 규정하는 견해가 있다. 생명의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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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호(2015.7) 115~149쪽 북송 여요의 성립과 그 의의 이희관* 목차 Ⅰ. 문제의 소재( 所 在 ) Ⅱ. 여요 성립의 계기 定 州 白 磁 器 有 芒, 不 堪 用 의 재검토 Ⅲ. 여요의 성립시기 Ⅳ. 여요의 성립과 어용자기 조달방식의 변화 Ⅴ. 여요의 성립과 휘종 Ⅵ. 나머지말 여요의 전개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들 * 前 호림박물관 이 논문은 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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