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방송한류 : 심화된중국편중현상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04 방송한류 : 심화된중국편중현상 2015 년과 2016 년상반기까지한류지도를그려보면 차이나온리 로특징지을수있다. 2015 년한중 FTA 발효와함께시작된한중간미디어시장교류는다양한방식으로나타났다. 장르측면에서그동안드라마일변도에서벗어나예능프로그램이새로운한류아이콘으로떠올랐고, 프로그램수출방식도완성품판매에서포맷판매, 나아가공동제작으로확대됐다. 뿐만아니라차이나머니의한국미디어기업진입이두드러졌고, 국내제작인력의중국진출도이어졌다. 이는중국한류의비중확대와함께수출액증가를가져왔다. 그러나, 방송수출시장은수입국가의규제및수입과수출양국간외교관계가큰변수로작용한다. 이명박정부후반기부터시작된한일간경색된외교관계는한국방송콘텐츠수출의 60% 이상을차지했던일본한류에치명타가됐고, 2016 년하반기사드배치를둘러싼한중관계경색으로중국한류가직격탄을맞을위기에직면하고있다. 이에따라그동안방송한류의고질적인문제로지적돼온아시아지역편중문제를탈피하여수출다변화를실현하는것이시급한과제이다. 특히최근국내외적으로 3 스크린 (TV, PC, Mobile) 통합이용자가늘어나고무엇보다모바일사용이급증하는등미디어이용행태의변화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이로인한콘텐츠시장의생태계변화가목격되면서 MCN(Multi Channel Networks) 이중요한콘텐츠로부상하고, TV와모바일등주요영상미디어간콘텐츠순환이활발해지고있다. 이러한국내외미디어환경변화가한류를한단계더진화시키는계기가되기를기대해본다. 066
1. 한중공동제작급증 지난 5년간방송산업수출액은꾸준한증가세를보이고있다. 2014 년기준지상파방송사와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방송프로그램수출총액은전년대비 7% 증가한 2억 5,628 만달러로나타났다. 그러나수출국가별현황을보면지상파방송사의경우일본 (32%), 홍콩 (23%), 중국 (20.4%) 으로수출비중이높고,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경우중국 (31%), 일본 (25.2%) 수출비중이높은것으로나타나, 아시아국가에대한수출편중현상이여전히두드러지게나타났다. 그림 1-4-1 방송산업수출액추이 ( 단위 : 억달러 ) 3.7 3.4 3.1 2.2 2.3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e) 특히, 한중합작법인구성과공동제작, 포맷수입등이활발히전개되고있다. 2015 년까지중국에서방영된한국포맷수입예능프로그램을살펴보면한국지상파방송사뿐만아니라케이블과종편등다양한채널의프로그램들이거래됐으며, 주로중국의위성 TV 가중심이되어수입제작했다는것을알수있다. 국내방송영상 02 03 04 05 06 07 01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67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표 1-4-1 중국에서방영된한국포맷수입예능프로그램 방송사 프로그램 판매연도 중국방송사 1박2일시즌1 2013 쓰환위성TV KBS 슈퍼맨이돌아왔다 2014 저장위성TV 불후의명곡 2014 동방위성TV 아빠어디가 2013 후난위성TV 진짜사나이 2014 후난위성TV MBC 무한도전 2015 CCTV 복면가왕 2015 강소위성TV 우리결혼했어요 2014 - SBS 기적의오디션 2013 중경위성TV K-POP STAR 시즌1 2014 산둥위성TV 대단한시집 2013 장쑤위성TV JTBC 히든싱어 2014 후난위성TV 학교다녀오겠습니다 2015 상해동방TV MBC everyone 우리집에연예인이산다시즌1 2014 강소위성TV tvn 더로맨틱 2013 중국 Mnet 슈퍼스타K 2013 호북위성TV tvn 꽃보다누나 2015 동방위성TV 꽃보다할배 2014 동방위성TV tvn 렛츠고시간탐험대 2015 사천위성TV Mnet 너의목소리가보여 2015 강소위성TV * 출처 : 정윤경 은혜정 이승희 김동우, 2015. 7 중국미디어시장에진출한프로그램포맷은한류의새바람을일으키고있다. 즉, 방송포맷을수출하고중국에서다시리메이크하는것이최근중국시장에불고있는하나의한류바람이라고볼수있다. 프로그램제작에있어더적극적인쪽은중국방송사들이다. 프로그램포맷수입을주도한곳은가시청인구 4억명의중국최대위성TV 사업자인후난위성 TV로 < 나는가수다 >, < 아빠어디가 > 등의성공사례를통해한국예능프로그램포맷수입의붐을중국시장에일으켰다. 중국에서의예능프로그램포맷수입은위성방송들에의해주로이루어지고있다. < 아빠어디가 > 가많은주목을받으면서 < 꽃보다누나 >, < 꽃보다할배 >, < 런닝맨 > 등다수한국예능포맷이중국에진출하게됐다. 한국의예능프로그램이다수진입하면서진행방식과놀이문화가중복되어식상하다는의견이등장하기도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중국의방송사들이한국의예능포맷을수입하는이유는가격경쟁력과전문인력의노하우가큰매력으로다가오기때문이다. 예능포맷의거래금액을살펴보면 < 나는가수다 >, < 아빠어 068
디가 > 의경우, 회당수만위안에서 20만 ~30 만위안으로거래됐으나, 최근치열한경쟁으로회당수십만위안에서백만위안이넘어서고있다. 그러나대형프로그램제작에수천만위안을투입하는것에비하면상당히적은비용에해당된다고볼수있다. 또한포맷수입과함께 10여년의노하우를지닌한국의전문인력이프로그램제작에함께참여하면서기술력과촬영시간의효율을높일수있기때문이다. 이와같이중국에서부는한류는드라마뿐만아니라예능에서도뚜렷하게나타났다. 특히해외예능프로그램에대한의존도가높은중국예능이변화를모색하고있다는점에서한국예능콘텐츠시장에좋은기회가마련되고있다. 중국은현재해외인기프로그램을단순히베끼고모방하는것을넘어프로그램포맷을정식으로수입해현지화해나가고있다. 뿐만아니라각종라이선스프로그램이성공을거둠에따라해외인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요는계속높아질것으로전망된다. 그렇다면한국의예능이중국에서한류열풍을일으키게된계기는무엇일까? 중국시청자를사로잡은데는공감할수있는문화와웃음코드에있다. 한국은중국과비슷한문화를가지고있어서, 중국시청자들에게거부감없이다가갈수있었다. 또한단순흥미위주가아닌 교훈 과 감동 을준다는점에서한국예능이중국에서도많은사랑을받을수있었던것으로보인다. 최근에는한국의예능포맷을수입하여현지화시킨 중국판한국예능 들이현지에서시청률신기록행진을거듭하며큰사랑을받고있다. 특히중국예능은영상미구현, 시퀀스구성등영상표현의디테일에있어상대적으로한국예능에비해완성도가떨어지기때문에한국 PD들로부터부족한부분을보충받고자한국스태프들을많이찾고있는상황이다. 현재중국에진출한 PD의대표적인예로는 MBC < 나는가수다 > 프로그램을제작한김영희 PD이다. 그는 < 일요일일요일밤에 >, < 느낌표 > 등 MBC의대표적인프로그램을많이제작한 PD이나현재 MBC를사직하고중국에서미가 ( 米家 ) 미디어를설립했다. < 무한도전 > PD들또한 40여명의한국제작진을이끌고대륙에서새로운도전을펼쳤다. 한편, 한국방송시장및콘텐츠산업에있어중국발호재의부작용을우려하는시각도있다. 즉, 한국방송사의프로그램포맷수출및플라잉PD 의제작노하우전수에대해거대중국시장으로의수출 성과 라기보다는중국발 위기 로해석할수있다는것이다. 실제로현직피디가중국으로진출함으로써인력유출로인해한국방송제작에적신호가켜졌다는우려가나오는이유이다. 뿐만아니라국내방송사 PD들이중국으로가서노하우와기술들을전함에있어서국내시장의기술이그만큼의대가를받지못하고중국으로유출되는부작용도있다는것이다. 또한여전히근절되지않고있는중국의한국프로그램표절문제도심각하게지적되고있다. 국내방송영상 02 03 04 05 06 07 01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69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2. 중국온라인플랫폼성장과한국예능포맷의성과 중국은글로벌콘텐츠시장에서독보적인성장세를보일것으로기대되는나라로유쿠투도우, 아이치이등자체온라인플랫폼의성장이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특히이들이한국미디어시장에직접투자를통해깊숙이진입함에따라과거게임분야중심에서다양한콘텐츠로중국의관심이이동하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우리나라역시콘텐츠산업이격변기를맞고있는가운데최근국내시장보다중국시장을타깃으로한콘텐츠들이제작되는등중국으로의사업확장이본격화되고있는상황이다. 중국의방송플랫폼은다음과같이분류할수있다. 그림 1-4-2 중국의방송플랫폼분류 기존방송사업자 RMC 콘텐츠 중앙방송국 (CCTV) 지역케이블TV 지역지상파위성방송 IPTV 유쿠투도우아이치이텐센트TV 소후TV LeTV HUYA TV Longzhu(PLU) 등 UCC 콘텐츠 온라인사업자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현대증권 한중교류는주로중국의 기존방송사업자 와 온라인사업자 투트랙으로이루어지고있다. 즉, 포맷거래및프로그램공동제작, 합작등은주로중국의위성방송등기존방송사업자와이루어지고있으며, 최근성장일로의온라인사업자들은한국과의공동제작보다는콘텐츠구매또는한국미디어기업에직접투자하고있는상황이다. 070
( 억위안 ) 1,000 800 600 400 200 * 출처 : iresearch, 현대증권 0 그림 1-4-3 중국온라인영상사이트시장규모전망 시장규모 ( 좌 ) 성장률 ( 우 )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각종규제등으로중국의오프라인방송시장진출이점점어려워지고있는가운데한국의예능프로그램은중국의주요온라인플랫폼에진출하여성과를내고있다 표 1-4-2 중국주요온라인플랫폼의한국예능방영현황 유쿠투도우 아이치이 소후TV 판권보유량 - 72편 86편 업데이트시기 - 동시 - 주요프로그램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현대증권 너의목소리가보여, 언프리티랩스타, 꽃보다할배, 수요미식회등 냉장고를부탁해, 1 박 2 일, 런닝맨, 나홀로연애중등 (%) 120 100 80 60 40 20 0 썰전, 겟잇뷰티, 비틀즈코드등 중국내에서 2016 년 4월동영상플랫폼에서의예능프로그램조회수 TOP 10 을살펴보면, 한국의예능프로그램포맷으로제작된프로그램이 7개나된다. 그중 1위는중국판 < 런닝맨 > 인 < 달려라형제시즌4>, 2위는중국판 < 우리결혼했어요 > 인 < 아문상애파시즌2>, 3위는중국판 < 히든싱어 > 인 < 수시대가신 >, 5위는중국판 < 꽃보다누나 > 인 < 화양제제시즌 2>, 6위는중국판 < 나는가수다 > 인 < 아시가수시즌4>, 7위는중국판 < 무한도전 > 인 < 극한도전시즌2>, 9위는중국판 < 프로듀스 101> 인 < 밀봉소녀대 > 가차지하고있다. 이중 < 극한도전 > 을제외한나머지 6개프로그램들은한국과정식으로포맷에관한라이선스계약을체결한프로그램들이다. 또한 2016 년 5월순위에는현재위프로그램들외에도중국판 < 너의목소리가보여 > 가상위권에랭크되고있다. 국내방송영상 02 03 04 05 06 07 01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7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그림 1-4-4 2016 년 4 월동영상플랫폼예능프로그램조회수 TOP 10 ( 단위 : 만회 ) < 달려라형제시즌4> < 아문상애파시즌2> < 수시대가신 > < 환락희극인시즌2> < 화양제제시즌2> < 아시가수시즌4> < 극한도전시즌2> < 왕패대왕패 > < 밀봉소녀대 > < 버닝칼로리시즌1> 36,035 34,000 32,549 29,270 24,914 23,162 19,492 19,296 18,736 97,729 0 20,000 40,000 60,000 80,000 100,000 120,000 * 출처 : http://me2.do/5q6mgihm 3. MCN 과모바일콘텐츠, 방송한류에일조 모바일이용급증과함께최근부상하고있는 MCN 사업자들도중국진출에적극적이다. 실제로국내인터넷동영상시장은그규모가아직작다. 따라서대부분의 MCN 사업자들은시작부터해외시장을함께겨냥하고사업을진행하고있다. 국내 1호 MCN 사업자인 CJ E&M의 Creator Group 은일찍부터 1인창작자들의영상에영어자막을제공하고해외시장을공략했다. 한편, 중국은현재가장큰해외동영상시장이라는점에서여전히매력적이다. 대표적인 MCN 사업자인 트레저헌터 가인수한뷰티전문 MCN 레페리 는적극적으로중국시장을공략하여중국의최대동영상사이트요우쿠 (Youku) 에진출했고, 메이크어스 는중국의 1인창작자 80여명을직접계약하는형태로중국시장에참여하고있다. 방송사와 MCN 사업자의협업도활발하다. 지상파방송사인 KBS는트레저헌터와해외공동진출을위한업무협약 (MOU) 를최근체결하고해외이용자를타깃으로한다양한디지털콘텐츠를공동제작해해외시장개척에나서고있다. 직접해외동영상플랫폼에진출해사업영역을넓히려는이러한시도가모든 MCN 사업자에게필수적인요소로등장했기때문에, 글로벌 1인창작자 ( 국내거주가아닌해외거주하는 1인크리에이터 ) 를영입하여해외현지인에게사랑받을수있는인터넷콘텐츠를제작하고이를해외에유통하려는시도가 2016 년에는더욱활발하게진행됐다. 또한해외 072
유명 MCN 사업자들과국내 MCN 사업자들간의협업도크게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중국의인터넷동영상시장은지금까지는주로한국의방송이나영화등프리미엄콘 텐츠에주로관심을보여왔다. 하지만 2015 년하반기부터한국의오리지널인터넷콘텐 츠에대한중국시장에서의수요가서서히증가하고있다. 여기에 YY 나 롱쥬 같은아프리카 TV 스타일의인터넷라이브방송이새로운콘텐츠로서중국에서시장을넓혀가고있는것도국내 MCN들의중국진출에청신호를켜주고있다 ( 방송문화, 현장이슈, 2015. 12.). 전파보다인터넷을이용하여시청하는습관이확산되면서지상파방송사들도웹콘텐츠제작에직접나서고있다. 케이블은물론지상파방송사들이그동안고수했던전통적인방송콘텐츠제작방식에서완전히벗어나웹드라마 웹예능등다양한콘텐츠제작에나선배경에는공중파와케이블 TV에대한기존의방송프리미엄이쇠락한데다최대인터넷동영상업체인넷플릭스의한국진출, 멀티채널네트워크 (MCN Multi Channel Networks) 라는새로운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의부상, 이용자들의시청습관과패턴, 취향의변화등이있다. 즉, 방송사들이온라인콘텐츠제작에본격나서는것은인터넷동영상시장이급성장할것으로전망되기때문이다 ( 서울경제. 2016. 2. 16.). 1) KBS의예띠 TV는방송과모바일과의콘텐츠순환을목표로웹콘텐츠제작에나섰고 MBC의모바일전용예능채널인엠빅 (MBig) TV는 MBC가자체제작한예능콘텐츠를네이버 TV 캐스트와유튜브를통해방영하고있다. SBS도모바일전용채널인모비딕을출시, 모바일콘텐츠유통에나섰다. JTBC도 SK브로드밴드와손잡고웹예능프로그램 < 마녀를부탁해 > 를방송한다. CJ E&M은이미지난해나영석피디의웹예능콘텐츠 < 신서유기 > 로성과를올렸다. < 신서유기 > 는당시중국포털사이트 QQ와콘텐츠독점계약을맺어동시방송됐다 ( 서울경제, 2016. 2. 16.). 모바일미디어소비가크게증가하면서인터넷미디어업계전체가콘텐츠를발굴하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카카오는 2015 년 12월모바일콘텐츠서비스 1boon(1 분 ) 을오픈, 동영상, 사진, 웹툰, 카드뉴스등 1분내에즐길수있는콘텐츠를제공한다. 또한국내최대포털네이버는동영상서비스인 tv캐스트안에 1인방송전문채널 패션뷰티 브랜드CF 웹드라마등 220 여개채널을운영하고있다. 이와같이모바일미디어이용이확산되면서모바일전용콘텐츠제작자뿐만아니라기존방송사, 기존제작자들까지빠르게부상하고있는모바일미디어를위한제작시도가이어지고있다. 2015 년 tvn이제작한웹콘텐츠 < 신서유기 > 가네이버 tv캐스트에서독 1) 한국콘텐츠진흥원에따르면세계온라인동영상시장은 2011 년 5,912 억원 (5 억달러 ) 에서 2021 년에는 25 조원 (212 억달러 ) 으로연평균 14.4% 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특히 1020 세대를중심으로이동중에즐기는짧은영상에대한수요가급증하고있다. 국내방송영상 02 03 04 05 06 07 01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73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점방송돼조회수 5천만건을돌파한것도이종미디어제작자간경계를허무는데일조했다. SK브로드밴드는인기애니메이션 < 뽀로로 > 제작에참여해 < 뽀로로 > 를독점적으로공급받고있다. 미디어간의경계가허물어지고나아가미디어제작자간의구분도점차불분명해져콘텐츠가소위 3가지스크린을자유롭게넘나드는시대가구현되고있는것이다. 방송사들이직접제작에참여해탄생하고있는웹콘텐츠들은국내에서 TV와의연계가능성을높여줄뿐만아니라적극적으로해외로진출하고있어서모바일에적합한 짧은방송 이방송한류가한단계더발전하는데일조할것으로예상된다. 4. 차이나머니의국내미디어시장진입 한편, 우리나라콘텐츠기업들에대한중국기업들의투자는어제오늘의일이아니다. 이미 2010 년이후중국기업들은우리나라의게임기업들을시작으로공격적인지분투자와 M&A를감행해왔다. 특히중국의인터넷, 모바일이용자가급속도로증가함과동시에관련시장도폭발적으로성장하게됐고, 이미성장궤도를그리고있으면서도그들에게문화적 지리적으로도가까운우리나라의콘텐츠들은매력적일수밖에없었다. 이러한움직임은게임분야에서점차음악,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등타콘텐츠에대한투자로이어졌다. 과거중국의치맥열풍을불어온 < 별에서온그대 >, SBS의인기프로그램인 < 런닝맨 > 의중국판 < 달려라형제들 > 이중국에서폭발적인인기를얻은것을계기로한류콘텐츠의위상은크게격상됐다. 이외에도 < 나는가수다 >, < 슈퍼맨이돌아왔다 > 등다양한예능포맷들이연이어수출됐고, 각방송사들과의 VOD 제휴, 유아동콘텐츠등으로도저변이확대되고있다. 최근에도쑤닝유니버셜미디어가국내엔터테인먼트사에 337 억원을투자하는등중국기업들의투자는현재진행형이다. 074
표 1-4-3 2010 년이후중국계자본의우리나라콘텐츠기업투자내역 공시일 인수대상기업명 인수기업명 금액 ( 억원 ) 2010. 9. 8. Eyedentity Games Inc 산다게임스 1,112 2011. 6. 7. 룽투코리아 Richwise Hong Kong Development 24 2012. 11. 16. 영실업 Headland Capital Partners 600 2012. 11. 21. 룽투코리아 Multiple acquirers 16 2013. 11. 3. 로엔엔터테인먼트 Affinity Equity Partners 313 2014. 3. 26. 씨제이게임즈 텐센트홀딩스 4,877 2014. 8. 6. 키이스트 소후닷컴 150 2014. 9. 13. 와이지엔터테인먼트 L Capital Management SAS 821 2014. 11. 13. 초록뱀미디어 Juna International 120 2014. 11. 13. 초록뱀미디어 Multiple acquirers 100 2014. 11. 18.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저장화처필름 & TV 536 2015. 2. 6. 룽투코리아 Multiple acquirers 238 2015. 5. 26. 로코조이인터내셔널 Locojoy Hong Kong Holdings 160 2015. 6. 9. 아이에스이커머스 저장세미르가먼트 200 2015. 6. 15. 레드로버 쑤닝유니버셜 454 2015. 9. 9. 씨그널엔터테인먼트그룹 Bejing XingAi Jiacheng Investment 112 2015. 9. 29. 초록뱀미디어 DMG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250 * 자료 : Bloomberg, 현대증권, 현대 able daily, 2015.12.15 이와같은차이나머니의국내미디어기업투자는미디어시장의파이를키우고질적성장을유도할수있는자금력확보에도움이된다는긍정적시각과함께한국제작인력의이동, 제작노하우유출, 중국시장의하청기지화전락등우려의시각도상존하고있다. 5. 결론 2015 년과 2016 년은가히 차이나온리 라고말할수있을정도로중국한류바람이거세게나타났다. 2015 년에실질적으로발효된한중 FTA가계기가됐음은물론이다. 뿐만아니라, < 별에서온그대 >, < 태양의후예 > 등한국드라마가지속적으로큰성공을거두면서중국정부가규제를강화하여빗장을걸어잠그려는정책이완성품판매보다는포맷수출로, 또한자국산인정을위해공동제작을확대하는시도를부추기고있다고할수있다. 이에따라거대중국시장에진출하는방식도다양해지고있다. 방송한류의중국시장비중이커지면서심의통과를위해사전제작을확대하는등한국드라마제작시장의제작행태도변화하고있다. 국내방송영상 02 03 04 05 06 07 01 산업이슈국내방송영상산업현황세계방송영상산업현황방송영상플랫폼이용행태방송영상프로그램법제도와정책방송영상산업지원 075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공동제작증가와함께한국방송프로그램을제작하는피디와제작스태프가모두중국으로진출하여한국제작환경의공동화를우려하는시각도나오고있다. 이러한중국한류가국내제작시장에미칠우려를차치하고라도국가간방송유통시장에는여전히변수가존재하고있다. 실제로한국프로그램의가장큰수입국은일본다음으로중국이다. 그러나 2016 년하반기에사드배치와관련하여한중간외교관계가경색되면서중국한류가직격탄을맞을것이라는우려가나오고있다. 2) 13억중국시장에불고있는한류열풍으로인한눈에보이는매출액증대에급급하고안주할것이아니라향후한류의체질을강하게하는계기가마련되기를기대한다. 2) 사드배치문제로한중관계가경색되면서중국은 한국드라마 연예인방송금지, 신규프로중단 재승인보류, 한 - 중대학창작가요제무산, 대만언론의 광전총국의봉쇄령, 사드배치발표뒤촬영중단통보 등강력대응으로, 한국연예인들의피해사례가잇따르고있다. 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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