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뮤직재팬담당자에게듣는 TWICE 일본전략 Wanna One 그리고 2018년도 NCT 127, ONF 등최근 K-POP 그룹의일본데뷔가이어지고있음 BTS( 방탄소년단 ) 나 EXO를비롯한이들그룹은인스타그램등 SNS를이용해팬들과활발히교류를하며인터넷에서영향력이확대되고있

Similar documents
_¸ñÂ÷(02¿ù)

Microsoft Word - jyp_180214

2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JYP 실적추이 ( 단위 : 억원 ) 16 17P 18F 19F 1Q17 2Q17 3Q17 4Q17 1Q18F 2Q18F 매출액 736 1,22 1,318 1,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K POP 아이돌기준첫 24시간유튜브조회수 순위 그룹 제목 24시간조회수 1 BTS DNA 2, BTS MIC DROP 1,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1,332

표 1. JYP 실적추이 Q1 2Q1 3Q1 4Q1 1Q16 매출액 음반 / 음원 매니지먼트 콘서트 23 77

Microsoft Word _JYP Ent._4Q18 Review.doc

Analyst 이기훈 의 218 년영업이익은 억원도가능할듯 빅히트 17 년매출액 / 영업이익은각 각 924 억원 (+163% YoY)/32 억원 (+214%, OPM 3%) 빅히트의 217년 ( 데뷔 4년 6개월 ) 매출액 / 영업이익은각각 924

SECTOR REPORT JYP Ent 년 11 월 12 일 JYP Ent. (035900) 매수 ( 유지 ) 현재주가 (11 월 9 일 ) 29,750 원 목표주가 45,000 원 ( 유지 ) 상승여력 51.3% 한경래 윤창민 (02) (

**09콘텐츠산업백서_1 2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스트레이키즈는얼마나잘하고있나요? 항상받는질문이다. 그리고, 정답은그렇다. 빅뱅 /BTS와같은아티스트형으로데뷔초기에는 1대 (3대절대아님 ) 들만의팬덤을확보한후성장곡선 ( 음반 / 콘서트매출 )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트와이스 2 번째투어일정 ( 데뷔 3 년차 ) 지역 일정 장소 일본 국내 / 기타 5/26~5/27 사이타마슈퍼아레나 6/2~6/3 오사카성홀 5/18~5/2 잠실실내체육관 추후발표예상 아시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Summary 표 1. JYP 목표주가상향 지배주주순이익 ( 18년) 17.9 주식수 34,43 EPS 19 목표 P/E 24.3 (SM 대비 1% 할인적용 ) 12,613 목표주가 13, 현재주가 8

Microsoft Word _JYP Ent._일본걸그룹.doc

Microsoft Word _에프엔씨엔터(173940)_최종본.docx

SECTOR REPORT JYP Ent. 218 년 4 월 1 일 Valuation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6, 원으로커버리지개시 1) 트와이스의수익화구간진입 2) 스트레이키즈데뷔로강화된 보이그룹라인업이긍정적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6, 원으로커버리지를개시한다.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일본에서트와이스의역대급수익화과정이진행중 6월정규앨범 27만장 ( 16년이후한국아이돌중최다판매, 2위빅뱅 ) 1월첫싱글앨범초도예약판매량 3만장 ( 최근 1년간한국아이돌중최다판매, 1위 EXO) 1)

2013년 0월 0일

2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신인남자아이돌이흥행한다면? 기업가치 2 배상승은최소 가이드라인 콘서트의규모가실적및기업가치를 결정 항상언급하지만, 엔터테인먼트실적의본질은팬덤에기반한수익화과정이며, 앨범과콘서트의규모에따라결정된다. 물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년 9 월중국아이돌 BOYSTORY 정식데뷔 218 년한국 ( 스트레이키즈 )/ 중국 (BOYSTORY) 신인남자아이돌데 뷔예정 1) JYP와텐센트의합작법인소속으로데뷔현재 JYP의실적추정에

□ 개요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그림 1. DAY6 9 월 29 일컴백 ( 시간순 ) 그림 2. GOT7 1 월 1 일컴백 그림 3. 신인남자그룹데뷔 1 월 3 일 M/V 공개, 17 일첫방송 그림 4. 트와이스 일본 (1월 1일 )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Special Theme TV SNS 2015 Spring vol

2013년 0월 0일

I Equity Research 엔터테인먼트 빅히트의기업가치는 2.5 조원이상추정 상장기획사들의지속적인기업가치재평가전망 1) 유튜브, 아이튠즈, 스포티파이등해외음원플랫폼의고성장으로관련매출액들이 100% (YoY) 성장하고있고, 2) 2019년국내음원매출은가격인상및가입자

SECTOR REPORT 에스엠 2018 년 11 월 12 일 에스엠 (041510) 매수 ( 유지 ) 현재주가 (11 월 9 일 ) 46,650 원 목표주가 60,000 원 ( 유지 ) 상승여력 28.6% 한경래 윤창민 (02) (02)

Disclaimer -

Analyst 이기훈 표 1. 주요 4 대기획사들의유튜브트렌드요약 1 달평균구독자수는평균 8% 증가 ( 단위 : 억회, 만명 ) 빅히트 SM JYP YG 빅히트 방탄TV SM TOWN JYP GOT7 TWICE TWICE( 일본 ) 빅뱅블랙핑크 Y

<C0CFBABBB9AEC8ADBBEABEF7B5BFC7E B3E22034C8A3292E687770>

Analyst 이기훈 표 1. 주요 4 대기획사들의유튜브트렌드요약 1 달평균구독자수는평균 8% 증가 ( 단위 : 억회, 만명 ) 빅히트 SM JYP YG 빅히트 방탄TV SM TOWN JYP GOT7 TWICE TWICE( 일본 ) 빅뱅블랙핑크 Y

2007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와이지엔터테인먼트 BUY( 유지 ) 기업분석 엔터테인먼트 목표주가 ( 상향 ) 47,000 원현재주가 (08/21) 38,300 원 Up/Downside +22.7% 년후영업이익은지금의 3 배이상 Investment Point 실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표 1. JYP 실적추이 F 18F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매출액 ,9 1, 음반 / 음원

2007

Contents 3 Investment Summary 5 Valuation 6 확장된 K-Pop 지평아시아를넘어글로벌시장으로확장방탄소년단성과분석 18년연예기획사 3사유튜브매출액 +4% 전망 11 가속화된일본진출로앞당겨진수익화시기일본은수익이담보된우호적인시장일본시장특징 :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09 ½ÅÇù 12¿ùb63»ÁöFš

iOS5_1±³

PDF_Compass_32호-v3.pdf


Microsoft Word - JYP_181024

2007

..1,2,3,

2007

CSG_keynote_KO copy.key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SIGIL 완벽입문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2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Summary 표 1. 기업별목표주가산출과정 ( 단위 : 십억원, 원 ) SM YG( 차선호 ) JYP( 최선호 ) 투자의견 BUY BUY BUY 목표주가 39,원 ('18년기준 ) 36,원 1, 원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 원에 Top Pick 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 원 당사는 JYP Ent. 에대하여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원제시하며엔터테인먼트업종내최선호주로커버리지개시한다. 1) 아티스트별 TF를통한높은유연성및 2) 효율적비용구조, 3)

LIG Company Analysis 212/11/16 3Q12 실적 Review (K-IFRS 연결기준 ) ( 단위 : 백만원, %) 구분 3Q11A 4Q11A 1Q12A 2Q12A 3Q12A(a) y-y q-q 컨센서스 LIG추정치 (b) 차이 (a/b) 매출액 1

슬라이드 1

c

2007

Analyst 이기훈 표 1. 전세계뮤직비디오의첫 24 시간조회수순위 ( 괄호는모든동영상기준순위 ) 순위그룹제목 24 시간조회수 1(3) BTS IDOL 5,62 2(4) Taylor Swift Look What You Made Me Do 4,32

표 1. JYP 의유튜브요약 JYP GOT7 Twice Twice( 일본 ) Stray Kids 구독자수 (5/20일) 구독자수 (10/15일) 성장률 (5/20일 ~) 22% 24% 44% 38% 최근 1년간누

SIR Á¦16È£.hwp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2011년 하반기 산업전망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97

178È£pdf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01

10월추천dvd

src.xls

슬라이드 1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 프로듀스 101> 으로본 팬 - 콘텐츠 의가능성과진단 작성 l 장민지 (KOCCA 산업분석팀주임연구원 ) 요약 ㅇ팬-콘텐츠 1) 란팬들이생산하여직접유통하는유 무형의팬활동을통칭하는것으로, 이러한팬-콘텐츠제작활동은기존의 < 생산자- 소비자 > 구도및상하관계를변형시킬가능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JYP 의구조적변화는아직도시작단계 SM/YG 와 JYP 매출규모차이는동 방신기 / 빅뱅과 2PM 의콘서트규모 차이 1) 콘서트규모확대로 18년부터큰폭의이익개선예상 216년 SM과 YG의별도매출액은

....pdf..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유럽 콘텐츠 산업동향 (11호) 심층이슈.hwp

Microsoft Word docx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여덕 의 힘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20~30대 여성소비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자기가치와 자 기만족을 중시함에 따라 문화생활에 탄력적 소비를 보이며, 둘째, SNS 등 모바일 환경에 기반한 양방향적 소비를 선호하고, 셋째, 본인이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untitled

<30352D30312D3120BFB5B9AEB0E8BEE0C0C720C0CCC7D82E687770>

歯mp3사용설명서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750 1,500 35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스탁옵션지급 / 보상방식변경에따른재무구조개선 217년주가상승률 179% 1Q18 주가상승률 68% 가파른주가상승으로 ( 회계성 ) 주식보상비용급증. 217년 /1Q18에미쳤던 OPM 영향은각각

표지안 0731

59

Transcription:

일본콘텐츠산업동향 6 CONTENT INDUSTRY TREND OF JAPAN 2018 년 6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워너뮤직재팬담당자에게듣는 TWICE 일본전략 트와이스는동영상사이트를중심으로여고생들사이에서 TT 포즈 가붐을일으키며일본에서정식으로데뷔. SNS 에서인기가얻으며일본데뷔전부터열광적인팬이형성됨 뮤직스테이션에출연, 패션잡지특집, 연말에는 NHK 홍백가합전에출연해인지도가높아짐 트와이스의일본진출성공전략에대해이해하고, 일본의음악산업동향을이해하는자료로활용하고자함 TWICE 의일본진출성공전략 2018. 3. 23 한국콘텐츠진흥원 일본비즈니스센터 - 1 -

워너뮤직재팬담당자에게듣는 TWICE 일본전략 Wanna One 그리고 2018년도 NCT 127, ONF 등최근 K-POP 그룹의일본데뷔가이어지고있음 BTS( 방탄소년단 ) 나 EXO를비롯한이들그룹은인스타그램등 SNS를이용해팬들과활발히교류를하며인터넷에서영향력이확대되고있음 트와이스도동영상사이트를중심으로여고생들사이에서 TT포즈 가붐을일으키며일본에서정식으로데뷔함. SNS에서인기가확대되어일본데뷔전부터열광적인팬이형성될정도이었음 작성취지 트와이스는동영상사이트를중심으로여고생들사이에서 TT포즈 가붐을일으키며일본에서정식으로데뷔. SNS에서인기가얻으며일본데뷔전부터열광적인팬이형성됨 뮤직스테이션에출연, 패션잡지특집, 연말에는 NHK홍백가합전에출연해인지도가높아짐 트와이스의일본진출성공전략에대해이해하고, 일본의음악산업동향을이해하는자료로활용하고자함작성순서 - 1. 일본내 K-POP 현황 - 2. 워너뮤직재팬의트와이스일본전개전략 1. 일본내 K-POP 현황 K-POP 그룹의일본진출활성화 K-POP 그룹일본데뷔러쉬 2011년소녀시대와 KARA는 <NHK홍백가합전 > 에출연하는등일본에서커다란붐이일어남. ikon은 2016년 < 제58회일본레코드대상 > 에서신인상을수상. EXO는여성패션잡지 <non-no> 와 <RAY> 의표지를장식할정도로인기가높았고 BIGBANG 의콘서트동원력은일본에서탑클래스에들어갈정도임 2017년일본데뷔를한 PENTAGON, MONSTA X, 트와이스, BLACKPINK, K-POP 그룹의다국적화 ( 多国籍化 ) K-POP 그룹의다국적화 ( 多国籍化 ) 가진행되고있음. 트와이스를필두로 NCT 127( 한국, 일본, 중국, 미국, 캐나다, 태국 ), PENTAGON( 한국, 중국, 일본 ), GOT7( 한국, 미국, 홍콩, 태국 ), SEVENTEEN( 한국, 중국, 미국 ), JBJ ( 한국, 중국, 일본 ) 등아시아뿐만아니라세계각국에서다양하고개성적인멤버를모은 K-POP 그룹이속속등장하고있음 2018년 1월 30일방송된 < 클로즈업현대+( クローズアップ現代 +)>(NHK 종합 ) 의특집 한국에서세계데뷔!? 스타 신시대 ( 新時代 ) 에서는트와이스와 BTS 등을다룸. 국경을넘어퍼지고있는트와이스의인기비결중하나로 많은나라와지역 이라는키워드를내세우는등국적의다양성과그룹의인기는밀접한관계가있는것처럼보이기도함 이프로그램에서트와이스는일본인멤버미나, 사나, 모모가진행을맡고다른국적의멤버는그동안공부한일본어로팬과커뮤니케이션을취하는모습이전해짐. 현장인터뷰에서는일본인멤버가있어 친근감을느낄수있고, 일본인멤버가다른멤버에게일본어를가르쳐주고따라하는것이귀엽다 고느끼고있다는의견이나옴 또한 JYP엔터테인먼트의박진영프로듀서는 팬과스타가함께한다는느낌을느낄수있는가장좋은계기는친근감이다. 특히 3명의일본인멤버와같은언어, 문화를공유할수있다는것은친근감을증폭시키는요인이다 라며다국적멤버기용의장점을밝히기도함 한국대중문화저널리스트고가마사히코 ( 古家正亨 ) 씨는 다국적화는높 - 1 - - 2 -

은퀄리티의그룹을만들기위해서 라며 2,000년대초부터한국의매니지먼트회사들이세계각지에서오디션을개최하고인재들을모으고있는모습을소개하기도함일본의아이돌그룹현황 일본의최근신인걸그룹은데뷔직후부터높은 CD판매량과라이브동원을기록하는 로켓스타트형 ( 型 ) 이두드러지게많은것이특징임 데뷔 2년만에 CD판매량 80만장을돌파한게야키자카 46( 欅坂 46) 나일본데뷔앨범이 20만장이상팔린트와이스가대표적인사례로꼽히고있음 2018년은트와이스의뒤를이어 SM엔터테인먼트소속의레드벨벳 3월 28 일, 29일양일간일본에서첫단독콘서트 Red Room 를개최함. 1만명수용규모의무사시노모리 ( 武蔵野の森 ) 종합스포츠플라자에서개최한뒤일본에서정식으로데뷔할예정이기도함 레드벨벳이트와이스의뒤를이어 로켓스타트형 아이돌그룹으로등극할것인지관심이쏠리고있음 트와이스의데뷔앨범이갑자기 20만장이상을기록한것은한국에서활동을하는동안인터넷등을통해일본에서도팬이형성되어스타트대시가성공할수있는환경이갖춰져있기때문임 2018년 2월발표한트와이스의신곡뮤직비디오는애니메이션 < 러브라이브!( ラブライブ!)> 의교고쿠다카히코 ( 京極尚彦 ) 감독을기용. 애니메이션팬층으로도인기확대를노리고있음 트와이스는 2018년 4월일본활동을재개할것으로알려져기대감이높아지고있음일본내 K-POP 걸그룹의역사를새롭게쓰고있는트와이스트와이스의 CD 판매량 트와이스의일본싱글과앨범누적판매량은데뷔 8개월만에 100만장을돌파함 (2018년 2월 26일기준 ) 2018년 2월 23일트와이스의일본두번째싱글 Candy Pop 은 40만 2,319 장, 2017 년 6월에발매된일본데뷔앨범 #TWICE 은약 32만 6,400 장, 2017 년 10월에발매된데뷔싱글 One More Time 은약 32만 9,400 장이출하된것으로알려짐 트와이스는 2017년 6월베스트앨범 #TWICE 로일본에서정식데뷔한뒤도쿄체육관에서첫단독공연을개최함 2017 년 7월 2일도쿄체육관에서개최된첫단독공연 <TWICE DEBUT SHOWCASE Touchdown in JAPAN > 은 2회공연으로 1만 5,000 명을동원함 10월에는첫일본오리지널곡 One More Time 의첫주판매량이 20 만장을돌파하며오리콘주간랭킹에서 1위를차지함 같은시기에 TV 음악프로그램뮤직스테이션에출연하고패션잡지에서도특집으로다루며화제를모았으며연말에는 NHK홍백가합전에출연해인지도가확대됨 특히 TT 의 MV에등장하는 TT포즈 는 JC JK( 여중생 여고생 ) 유행어대상 2017 에선정되어정보프로그램에서자주다뤄지면서커다란붐을만들어냄 TT포즈 를비롯하여트와이스가이처럼큰인기를얻게된것은동영상의파급력이컸기때문임 오리콘이발표한 2018년 2월 19일자주간 CD 랭킹 (2018.02.05.~02.11) 1위는일본에서발표한트와이스의두번째싱글 Candy Pop 이차지함. 데뷔싱글 One More Time 에이어 1위를획득함 트와이스의일본오리지널곡인 One More Time 은일본시장을염두에두고트와이스의개성을살린곡임 해외아티스트가첫번째싱글에이어서연속으로첫주판매량이 20만장을돌파한것도처음임 또한 Candy Pop 의애니메이션과실사를합성한뮤직비디오가화제를모음. < 러브라이브!>, < 프리티즘 >, < 보석의나라 > 등의인기애니메이션을제작한교고쿠다카히코감독과한국의영상크리에이터팀이함께제작함 작사ㆍ작곡은 2PM의악곡으로알려진프로듀서겸작곡가와일본의인기뮤지션 MISIA, 니시노카나 ( 西野カナ ) 등에음악을제공하는것으로알려진 - 3 - - 4 -

Mayu Wakisaka가함께작업함. 음악적으로는일본시장의로컬라이제이션을의식하면서사운드면에서는미국의댄스뮤직을반영하고있음경이로운뮤직비디오재생횟수기록 트와이스는 2015년신인걸그룹을데뷔시키는 TV 오디션프로그램 <SIXTEEN> 에서나온그룹임 트와이스가 2017 년 10월 30일일본에서발매한첫번째앨범 Twicetagram 의타이틀곡 LIKEY 의뮤직비디오는 K-POP 걸그룹사상최단기간에 YouTube 재생횟수 2억회를돌파함 음원과함께 YouTube 에동시공개된뮤직비디오는약 34일후 (2017.12.03 오후 ) 1억회를달성했고, 약 130일만 (2018.03.08) 에 2억회를돌파함 트와이스는특히 YouTube 에서독보적인존재감을나타내고있음. 2017 년 12 월 TT 의뮤직비디오가한국여성아티스트중처음으로 YouTube 재생횟수 3억회를돌파함. 2017 년 8월 CHEER UP 의뮤직비디오, 11월 우아하게 (Like OOH-AHH) 의뮤직비디오에이어 LIKEY 도 2억회를돌파함 이로써 K-POP 걸그룹으로는처음으로첫 2억회이상뮤직비디오를 4곡이나보유함. 데뷔곡 우아하게 ( 일본타이틀 Like OOH-AHH) 부터최근발표한 Heart Shaker 까지모든곡의뮤직비디오재생횟수가 1억회이상으로 7연속 1억재생횟수돌파 라는신기록을수립함 2. 워너뮤직재팬의트와이스일본전개전략워너뮤직재팬의트와이스전개전략트와이스 TEAM 설치 워너뮤직재팬 ( 株式会社ワーナーミュージック ジャパン ) 은트와이스가첫 K-POP 걸그룹이며 JYP엔터테인먼트와도처음비즈니스를전개함에따라새롭게 JYP룸을설치함 트와이스팀, JYP ROOM Supervisor 가지노하야토 ( 梶野勇人 ) 씨와의인터뷰를중심으로워너뮤직재팬의트와이스전략을살펴봄 지난 28년동안워너뮤직에서영업, 홍보, J-POP 제작을담당해온가지노하야토씨는 2년전부터트와이스관련업무에참여하며현재 JYP룸을이끌고있음 JYP룸은 JYP소속인트와이스를담당하는부서로주업무인 CD제작ㆍ판매및인터넷서비스등음원비즈니스업무이외에도트와이스의일본활동에관한매니지먼트업무를 JYP에서위탁받아운영하는팀임. 팬클럽운영, 라이브제작 ( 실제제작은외주 ), 뮤직비디오제작등을담당하고있음 JYP룸은트와이스에이어서 JYP의신인밴드도데뷔시킬예정임트와이스의일본진출프로세스 워너뮤직재팬의대표고바야시가즈요키 ( 小林和之 ) 는전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그룹의레벨EPIC 레코드재팬의대표를오랫동안역임하며 2PM을비롯한 JYP엔터테인먼트소속아티스트의일본데뷔및활동을담당해옴 때문에고바야시가즈요키와 JYP, 특히 JYP재팬과두터운신뢰관계가구축되어있었음 워너뮤직재팬도식스틴오디션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부터정보를듣고관심을가지고있었음 실제프로그램이시작되고나서인기가오르기시작하는단계에서워너뮤직재팬의고바야시로부터같이해보자는제안을받음 이미식스틴이라는프로그램을통해서인기가높았기때문에여러레코드회사에서경쟁적으로연락을했었음. 많은레코드사와의경쟁을거쳐워너뮤직재팬으로결정됨 워너뮤직재팬는 FTIsland, CNBlue 등 K-POP 밴드가수명소속되어있었지만걸그룹은트와이스가처음이었음 트와이스를선택한이유는이미한국에서인기를얻어실력이입증되었기때문이었음 또한일본인멤버가있는다국적그룹으로기존 K-POP 그룹과는다른차별화된그룹이었다는것도요인이었음 최근일본의음악산업상황에서는 K-POP 걸그룹을크게키우는것이 - 5 - - 6 -

어려움. 비즈니스적으로도 KARA, 소녀시대이후투자에비해수익이낮은상황이이어지고있음. 최근 AOA가선전을펼쳤음에도불구하고투자에비해수익이여전히낮음 트와이스는다국적멤버구성, 고바야시대표와박진영의오랜파트너십을기반으로가능성이있을것으로판단함 6년만에 K-POP 걸그룹의 <NHK홍백가합전 > 출연 멤버구성이다국적이라는점, 일본인멤버가있다는것은같은일본인으로받아들이기쉬운요소가되고있음 같은민족이있다는것, 일본에진출할때언어, 커뮤니케이션문제를간단히해결할수있다는것도큰메리트임. 경우에따라서는부족한일본어능력이매력으로작용하기도하고실제로그렇데받아들이는부분도많음. 하지만일본을잘이해하고익숙한일본인멤버들이있다는것또한함께공감할수있는점이있어서매력적인포인트임 일본음악산업의수익체계가라이브중심으로전환되고있어라이브를염두에두는활동을할것이라면커뮤니케이션능력이중요함 다양한미디어를통해서노출할때도대단히유용한툴이되고있음 혐한분위기가여전하기때문에주요매스미디어노출은어려운상황임. K-POP 의방송출연은이야기도꺼내기어려운상황이지만트와이스는 K-POP 가아니라 다국적그룹 이라고세일즈포인트를잡고전개할수있었던것도장점이었음. 실제로이런전략이공중파방송출연의돌파구를만들어냄 또한 NHK홍백가합전출연을가능케했던요인으로도작용함 NHK홍백가합전출연을위한다양한프로세스는한마디로정의할수없을정도로복잡함. 트와이스의출연에무엇보다도우선시되었던가장큰전제는 K-POP 이라는것을강조하지않는것이었음 오히려외국기업인워너뮤직의 POP 아티스트로포지셔닝을하고전개하는것이기본자세였음 K-POP 아티스트가아니라 POP 아티스트로포지셔닝 트와이스는 K-POP 아티스트라고강조하지않음. 오히려 트와이스 = 테 일러스위트 임. 다시말하면트와이스는테일러스위트와같은멋지고동경하는 POP아티스트로전개함 가까운존재보다는동경의대상으로이미지를전개함. 트와이스는일본진출에앞서서한국에서이미히트한음악이 3곡있었기때문에매력적인음악을먼저히트시키려함 음악을먼저히트시키는것은지금까지 K-POP 아티스트가하지않았던것임. 이것부터제대로해내자는생각으로프로모션을전개함 결과적으로 TT 의일본버전을포함하여음악이먼저히트한것이 NHK홍백가합전에출연할수있는원동력이됨. 특히젊은층사이에음악이먼저침투한것이주요함 NHK홍백가합전출연의대전제는 히트곡의유무 였음. 먼저출연을위해 NHK홍백가합전신청서에트와이스의이름을올리고심사를기다림 심사요건중에 NHK 에대한공헌도 라는항목이있음. NHK 프로그램에출연하거나 NHK 관련업무실적을평가하는항목인데트와이스는 NHK 관련실적이없었기때문에급하게실적을만들었음 NHK관련프로그램에출연하는등여러가지요소가잘맞물려돌아가면서 NHK홍백가합전음악팀은실적과젊은층의높은지지를인정해트와이스출연에찬성으로기울어짐. 또한종합프로듀서를포함한그외관련부서는음악실적을전면에내세워설득함 6년만에 NHK 홍백가합전에 K-POP 아티스트출연시키는것에대해서 NHK 내부에서는신중론도있었음. 실제로북한등여러정치적요소들이많았음 그에따라출연은내정을받았지만정식발표까지출연이취소될수도있다는위기감이계속존재했었음. 정식으로출연자발표기자회견이개최되고나서안심하게됨음악을먼저히트시키기위한프로모션전략 Knock knock, 시그널 등매력적인곡이다수있었으나그중 TT 를선택한것은 TT포즈 가이미여중고생들사이에널리퍼져있었기때문이었음 - 7 - - 8 -

TT' 로선택하고집중적으로프로모션을전개한것이성공의원인이됨 TT 의오리지널일본어버전뮤직비디오를제작한것도크게영향을미침 일본데뷔에앞서 2017년 2월부터일본에서가장비싸다고알려진시부야 109 옥외광고판에아무런정보없이트와이스의얼굴사진을전개해궁금증을유발함 일본오리지널뮤직비디오를제작해각각의캐릭터를부각시킨것이뮤직비디오재생횟수를증가시킴 뮤직비디오제작은비용때문에한국에서제작하고있음. 같은퀄리티의뮤직비디오를일본에서제작한다면한국보다비용이 2~3배는더소요됨. 그외에도제작에필요한준비, 관련제반사항을모두고려하면한국이제작에더적합함. 또한그동안함께작품을만든뮤직비디오감독의크리에이티브성에대한전면적인신뢰도가구축되어있기때문에뮤직비디오제작은한국에서담당하고있음 TT 의오리지널뮤직비디오는이미완성된뮤직비디오가있었기때문에별도로일본에서의견을내놓지않았음. 하지만일본오리지널곡의뮤직비디오에대해서는일본스태프들이여러가지의견을내놓았음소녀시대나 KARA와트와이스의차이점트와이스의팬층 2017년개최된트와이스쇼케이스의관객은 40% 가남성이었다고함. 트와이스의팬은주로 10~20 대의젊은여성이고, 전체의 30~40% 가남성임 한국에서는남성팬이 90% 이상이지만일본에서는여중고생들이먼저트와이스에관심을나타내기시작함 일본의마켓은여성이먼저움직이고난뒤남성이뒤를따르기때문에여성들에게지지를받는다는것은대단히중요함 때문에남성팬이늘어나지않도록주의하고있음. 전체시장이움직이면자연스럽게남성팬은늘어나기때문임 남성팬들이늘어나지않도록여성중심상품으로전개하고있음 주요팬층인여고생들은주로 SNS를활용하기때문에정보공유가한정 되지만 NHK홍백가합전출연을계기로전국적으로인지도가오른뒤팬층에도변화가일어나고있음 2017년부터지금까지데뷔전에수립한계획대로잘진행되고있음. 플랜 A, B, C 중가장바람직한플랜A로실현되고있음 플랜A대로되지않는다면무리해서 NHK홍백가합전에출연하지않고, 두번째, 세번째플랜으로여성팬을더욱집중공략할계획이었음 하지만예상외로인기를얻으면서뮤직스테이션스페셜에출연하게되었고이어서 NHK홍백가합전까지진출하게됨 2018년초부터는 TV광고도찍으며인지도가확산되어친숙한이미지도크게나타나기시작함 그동안여성들의지지도를지키기위해노력해왔던것에위기감을느끼고있음. 따라서앞으로발표한음원의자켓디자인등은될수록여성들을의식해서제작할계획임트와이스의비즈니스모델 NHK홍백가합전출연이후비즈니스의폭이넓어짐. 가장큰변화, 효과는광고가들어오기시작했다는것임화 NHK홍백가합전의출연으로일본광고주들에게인정을받게됨. 일본의광고주들이한국콘텐츠이용에대한확신을갖게됨 트와이스의이미지는일본의아이돌과달리세련되고고급스럽고긍정적인이미지임. 이런이미지때문에학부형들도아이들이트와이스를따라하거나좋아하는것에대체적으로긍정적임 트와이스는일본인들이친숙함을느낄수있는이미지임. 건강하고밝은느낌을주는일본의아티스트캬리파뮤파뮤 ( きゃりーぱみゅぱみゅ ) 와비슷함 아이들이따라하고좋아하게되고그것을본어른들이보고따라하는건전한이미지가만들어지고, 그결과유치원, 야구장등에서도자주음악을듣게됨. 또한스포츠선수들이트와이스의음악을자주듣는다고언급하는등, 긍정적인이미지가성공으로이어지고있음 2010년대초반의소녀시대나 KARA는버라이어티프로그램출연을계기 - 9 - - 10 -

로대중적인인지도를얻고인기를얻었음 현재트와이스는공중파버라이어티프로그램출연이가능하지만일부러버라이어티프로그램출연은고사하고있음 NHK홍백가합전의출연을계기로친밀감이대단히높아졌기때문에 동경의대상 으로두고싶다는전략을위해서버라이어티프로그램출연을거절하고있음 KARA는일본에현지화된그룹으로드라마, 버라이어티, 코미디프로그램등매스미디어노출로친밀감을어필하고귀여운느낌의음악으로남성팬을주요타깃으로함. 소녀시대는구름위의존재같은이미지로소녀들의동경의대상으로이미지전략을펼침 트와이스는 KARA 와소녀시대의중간 을노리고있음. 트와이스는소녀시대처럼손에닿지않는동경의대상으로이미지를잡고있지만결과적으로는 KARA와같이친숙한이미지가나오고있음 트와이스는소녀시대와같은포지셔닝을노리고있지만비즈니스적판단때문에결과적으로 KARA 와비슷한전략을취할수밖에없는것이현실임 멤버들과팬이접촉할수있는기회를만들것인가말것인가의문제인데소녀시대는그런기회를처음부터만들지않았음 트와이스도처음에는소녀시대처럼 동경의대상 을목표로했기때문에팬들과직접접촉할수있는기회를만들지않았음. 비즈니스측면에서투자금회수를고려하면어느정도접촉할기회를제공할필요가있기때문에결과적으로 KARA와비슷한전략이나옴 커다란성공을거둔 KARA의비즈니스모델의단점은수명이짧다는것임. 지지를받고나서 2년도못가서수명이끝남 워너뮤직재팬은걸그룹의수명을 3년으로보고가능한한높은곳으로끌어올려되도록오랫동안그곳에머물수있도록하고내려올때도되도록천천히내려오도록할생각임워너뮤직재팬의 K-POP 전개 워너뮤직재팬의다른 K-POP 아티스트인 CNBlue 나 FTIsland 등과트와이 스의비즈니스모델은다름 그동안 CNBlue 나 FTIsland 등이소속되어있는 FNC와는레벨부분에대해서만계약을했지만트와이스는음원뿐만아니라매니지먼트부분에대한계약도체결함 레벨뿐만아니라매니지먼트부분도일본에서관리하는방식은워너뮤직의대표인고바야시가 2PM 이후만든비즈니스모델임 일본에서워너뮤직재팬은중견규모의기업이기때문에 K-POP 아티스트를전개할여력이부족한상황이었음. 때문에트와이스를일본에서전개하는것은회사로서는대단한모험이었음 큰모험을할수있었던것은적극적으로 하이리스크하이리턴 을취했기때문임 트와이스는그동안고바야시대표와박진영대표가쌓아온파트너십때문에거대한투자를할수있었음. 박진영대표는일본의음악시장을깊게이해하고있기때문에워너뮤직재팬또한박진영이만든콘텐츠에대한신뢰가있었음 또한매니지먼트계약을함께체결함으로써, 일본에서성공을못하더라도이미형성되어있는아이돌팬을통해초기투자비용을회수할수있을것으로봄다국적그룹으로전개함으로써야기되는어려움 다국적멤버가소속되어있기때문에야기되는정치적문제는항상유념하고있는사항임 정치적이슈에관해서는한국의 JYP엔터테인먼트도충분히인식하고공감하고있는문제임. 멤버들에게도이에관해서는충분히인식하고주의하도록하고있음 리스크매니지먼트에관한 JYP엔터테인먼트와워너뮤직재팬과의역할분담은특별히없지만, 처음부터한일문제를비롯한정치적현안에대해서는관여하지않도록최대한노력하고있음 이런리스크매니지먼트의일환으로다국적그룹을전면에내세우고있지만다국적그룹이기때문에발생하는문제도나오고있음 다국적그룹으로전개한다는것은어느한쪽으로치우친국적을내세우 - 11 - - 12 -

지않는다는의미임 무엇보다다행인것은트와이스의음악을즐겨듣고좋아해주는젊은세대는그런정치적인문제를전혀의식하지않는다는것임 트와이스가한국출신아이돌이라든지, 일본인멤버가있다는것정도는인식하고있지만그것을문제로여기지는않음 요즘젊은세대에서이런경계선이없어지고있는가운데, 트와이스는이런틈새를잘파고들었다고할수있음 일본인멤버가있기때문에일본에서인기가높다는의견도있음. 3명의일본인멤버의존재는중요한포인트이지만전략적으로일본인멤버를강조하지는않고있음 일본에서미디어노출이나라이브현장에서는일본인멤버가중심이되어진행되기도하지만일본인멤버를특별취급하지는않음트와이스의인터넷중심미디어전략 트와이스의미디어전략은신문등대중매체가중심인올드미디어노출을줄이고인터넷이나 SNS를중심으로전개되고있음 TV출연도중요하다고생각하지만마구잡이로출연하지는않고있음. 올드미디어중에는정보프로그램과뮤직스테이션, 홍백가합전에만출연하고있고여성잡지 <ViVi> 에연재하고있는것이유일함 프로그램선별기준은젊은여성들에게높은지지를받고있고이미지가좋은것임. 이런프로그램에만출연하는선택과집중전략을취하고있음 신문을비롯한그외올드미디어는의도적으로기피하고있고, 그보다는인터넷, 특히처음에는동영상사이트와 LINE 을중심으로미디어전략을전개함 또한한국, 중국등에서도인기가높기때문에물리적으로스케줄을확보하기도어려워미디어전개매체를선택할수밖에없는상황이기도함트와이스의 2018년활동계획 2018년은지난해보다라이브를늘려라이브수익이중심이되도록할계획임. 또한팬클럽회원수가급속히빠른속도로늘어나고있기때문에 팬클럽운영에도힘을쓸계획임 현재트와이스는 CD 등의패키지나음원서비스의매출이큼. 일본의다른아이돌그룹보다도 CD 판매량이많음 유니크유저, 팬수는 AKB48 보다트와이스가많은것으로보임 음원수입은늘릴수있다면늘리고싶지만음원사업이사향산업으로불리고있는만큼과도한기대는하고있지않음 트와이스는다른아이돌그룹과달리패키지, 다운로드, 스트리밍서비스를동시에대규모로전개해처음으로성공을거둠 결과적으로다운로드매출은상대적으로조금감소했지만패키지매출은여전히좋고서브스크립트의매출도무시할수없을정도로대단히큼 특히서브스크립트는즐거운오산이라고할수있을만큼예상외로재생횟수가늘어나면서수익이커지고있음 패키지, 다운로드, 스트리밍서비스동시전개전략은일본시장에맞춘전략이었음 서브스크립트는일본음악시장에서아직점유율이적지만일본시장특성상중요하다고판단함 특히일본에서는신뢰성이높은 LINE MUSIC 은처음부터공략대상이었기때문에처음부터서브스크립션을전개하는방안이논의되었고한국과의견조율을통해처음부터서브스크립션서비스를전개한것이성공을거둠 히트곡차트를보면트와이스의 6~7개의곡이상당히높은순위에동시에진입해있음. 연말에출연한 NHK홍백가합전을계기로지난해데뷔앨범에수록된곡들이모두높은순위에머물고있음 몇년만에한번씩나오는빅히트에동반된현상의하나로볼수있음. 하나의콘텐츠가크게히트하면기존의관련콘텐츠들에도관심쏟아지면서다시연쇄적으로히트가일어나게됨 뮤직스테이션과 NHK가요홍백전에출연했을때이런현상이일어날것은예상했음. 중고생들중심으로지지를받았던곡들이일반인들에게인지되는기회가되기때문에수요를환기시키는효과가일어날것으로예상함 - 13 - - 14 -

트와이스의스토리텔링전략 트와이스의성공사례는이전한국콘텐츠의성공사례와다름. 특히트와이스는스토리가있음 식스틴이라는오디션프로그램을통해서트와이스의역사를함께공유한것임. 특히마지막에일본인멤버모모의극적인성공스토리등이같은세대의공감을얻으며스토리텔링이성공적으로이루어짐 스토리가있고, 그스토리를함께공유하는것은열렬한팬층을형성할수있는기본요건임 일본아티스트와의컬래버레이션등은당분간계획하고있지않음. 한국을비롯해일본, 아시아지역에서인기가높기때문에스케줄을확보하는것자체가어렵기도함트와이스의포지셔닝 일본에서트와이스의경쟁상대로처음에는 e-girls, 블랙핑크를라이벌로생각했지만블랙핑크와는목표가다르기때문에라이벌이라고생각하고있지는않음 일본의아이돌그룹을크게나누어보면노기자카 48( 乃木坂 48) 등의다인수일반인극장형그룹, EXILE 등의댄스, 퍼포먼스중심의그룹, 모모이로클로버 z( ももいろクローバー z) 등이른바일본형아이돌그룹, 그리고 K-POP 아이돌그룹으로나눌수있는데, 트와이스는이네분류의어느한곳으로분류되기어려움. 그런의미에서트와이스는 독자적인포지셔닝을구축 함 독자적인포지셔닝을구축함으로써지금까지확보하지못했던새로운팬을확보할수있었음. 새로운영역을개척했다고말할수있음 워너뮤직은이새로운영역을더욱확대시켜가고싶지만이영역에맞는콘텐츠, 아티스트를찾는것이어려운것이사실임 한국이일본보다재능발굴ㆍ육성능력이뛰어나기때문에새로운아티스트는한국에서나올가능성이크다고생각함 따라서현실적으로아티스트를전제로한비즈니스모델이거나스토리텔링, 플랫폼을통해서새로운아티스트가출연할것을기대하고있음 한국에서콘텐츠를제작해서일본에서전개하는것이기본이되고있는 이유는한국에서인기가없는것은일본에서도인기를얻을수없다는것이절대법칙이기때문임 따라서이러한비즈니스모델이정착되면, 소프트는한국, 하드는일본 이라는패턴이정착될것으로보임 일본현지의프로모션전략은모두워너뮤직이이니시어티브를갖고전개하고있음. JYP의확인은받고있지만기본적으로트와이스의일본프로모션활동에관해서는워너뮤직이독자적으로이니시어티브를갖고있음 FT아일랜드나 CNBlue 는프로모션뿐만아니라악곡등소프트면도일본현지에맞췄지만트와이스는크리에이티브, 소프트한부분모두한국의 JYP엔터테인먼트가이니시어티브를갖고있음일본음악시장에서 K-POP 의향후전망 일본의음악시장에서 K-POP 은장르로써정착함. 수년전에실시한워너뮤직재팬의내부조사에따르면전체시장의 10~12% 정도를 K-POP 이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K-POP 은일본에서일정규모를확보하고있고현재시장점유율보다감소하지않을것으로보이며새로운아티스트가나오면시장이확대될가능성도있음 트와이스는 K-POP 아티스트로전개하고있지는않지만 K-POP 으로분류되고있음 하지만 K-POP 팬중에서트와이스팬은있지만트와이스의팬은 K-POP 팬은아님. 트와이스팬 K-POP 팬 공식이성립함 워너뮤직은 K-POP 아티스트를적극적으로영입해전개하는것보다는트와이스의인기가떨어지면새로운아티스트의발굴을고려해볼생각임. 현재는트와이스가확고한팬층을형성하고있기때문에다른 K-POP 아티스트를영입할계획은없음 일본의음악산업전체를보면 K-POP 이움직임을나타나고있음. 방탄소년단등이대두되면서 K-POP 에대한재인식이일어나고있는것임 K-POP 은확고한팬층을형성하고있기때문에기존팬층을공략하면투자금을회수할확률이높기때문임 트와이스의사례처럼새로운팬층이유입되고있는것도매력적인요소임 - 15 - - 16 -

K-POP 의성공은일본음악시장의활성화요소가되고있음. 새로운소비를자극하는것뿐만아니라뛰어난크리에이티브, 음악, 아이디어등으로새로운콘텐츠를일본시장에전개함으로써일본의아티스트들이자극을받는면도있음 현재는 TV를비롯한매스미디어노출보다는 SNS 등을활용한마케팅에주력할필요가있음 YouTube 등동영상사이트에서다양한이미지나동영상을즐길수있는환경이갖춰져있기때문에 TV를고집한필요가없음 트와이스의사례처럼새로운 K-POP은높은연령대를타깃으로하고있기않기때문에 TV 출연을고집할필요가없음 트와이스의경우뮤직스테이션과 NHK홍백가합전출연이목표였고현재는그목표를모두클리어한상태임. 다음목표는돔투어의실현임 팬들은트와이스멤버들을더많이접할수있는기회를바라고있음. 하이터치이벤트등도하고있지만여전히부족한것이사실임 게임관련앱은기회가있다면커다란비즈니스로성장할가능성이있다고보고있기때문에기회가된다면참여할생각임 하지만 VR, 4K 등새로운콘텐츠기술은도구로고려할생각임. 새로운기술이프로모션활동에도움이된다면적극적으로활용할생각이지만기술자체에주안점을두고프로모션을전개할생각은없음. 4K 하이비전라이브영상을찍어서판매한다는등의계획은없음 기존한류팬은연령대가높은주부층으로시간적, 금전적인여유가있었지만트와이스의새로운팬들은시간적, 금전적여유가없는여중고생들이중심임에도불구하고매출이높음 부모님에게많은도움을받고있는것으로보임. 최근중고생의소비패턴이이전과다르기때문임 현재한일관계나정치적문제가비즈니스에영향을미치고있음. 특히미디어분야에서는대단히민감하게반응하고있음. 젊은세대는정치적안건에관심이적다고는하지만잠재적불안요소로항상있다는것은의식하고있음. 정치적인요소를뛰어넘어콘텐츠로진정한의미의교류가이루어지길바람 일본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황선혜센터장 : +81-3-5363-4511 / hwang216@kocca.kr 황수진주임 : +81-3-5363-4512 / hwang_sujin@kocca.kr 김성지주임 : +81-3-5363-4510 / sj_kim@kocca.kr 발행인김영준 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 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 - 17 - - 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