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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스릭스발성법과벨칸토의비교분석 가그리많지않다는점을생각해볼수있다. 녹음장치의역사가얼마되지않는다는것도이유로들수있다. 창법의미묘한부분을글로서술한다는점역시한계를내포한다. 정확한데이터를바탕으로세부적인사항을설명해야하는분야적인특성상많은어려움이있음을예상할수있을것이다. 그나마서양음악은그동안축적되어온문헌들이있으나대중음악에서보컬분야의연구자료는여기에비하면턱없이부족하다. 이러한이유로관련업무에종사하는현장관계자들은보컬과관련한체계적인접근에있어서많은어려움을토로하고있다. 이러한가운데국내 외에서많은판매를기록한세스릭스 (Seth Riggs) 저서의성공은의미심장하다고볼수있을것이다. 세스릭스는 1949년부터많은제자들을가르치기시작했으며가장뛰어난보컬트레이너로평가되고있는데또한그는발성치료사로써성대수술후의환자들에게목소리를편안하게낼수있게도와주는일을하는등의료분야에서도활발한활동을해왔다. 레이찰스 (Ray Charles), 스티비원더 (Stevie Wonder) 를비롯하여마돈나 (Madonna), 휘트니휴스턴 (Whitney Houston) 등이그의발성법을전수받았으며국내에서는가수소향을비롯하여 < 히든싱어 > 의조홍경트레이너등이그의제자로활발한활동을하고있다. 무엇보다세스릭스는마이클잭슨 (Michael Jackson) 의스승으로유명한데대중음악에서그의영향력을생각해보면팝뮤지션으로오해할수있으나실제그는성악을전공했다. 그렇다면성악을전공한세스릭스는어떻게대중음악가수들을지도해왔을까. 성악에서시도되는호흡, 발성법은대중음악에어떻게적용되고있을까. 이를위해서는세스릭스가주장하는기법들을살펴보아야할것이다. 앞서설명했듯이세스릭스의발성법은성악의발성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기때문에연구자는먼저중세를비롯하여오랜시간동안유행한벨칸토를대중음악에서사용되는세스릭스의방법과비교 분석함으로써최근보컬열풍현상과대중음악에서사용되는세스릭스의방법이어떠한평가를받을수있는지규명하려한다. 2. 본론 2.1 벨칸토의원리세스릭스의교재에서나타나는발성법은클래식발성 에기반한다. 먼저성악에서가장이상적인가창법으로알려져있는벨칸토 (Bel canto) 의원리를살펴보자. 주지하다시피벨칸토는 18세기와 19세기초기이탈리아의우아한성악양식을가리키는용어이다. 여기서 bel 은형용사 bello 의줄임말로 아름다운 이라는의미를지니며 canto 는 노래하다 ' 라는뜻의동사 cantare 의명사형이다. 따라서벨칸토는이탈리아어로 아름다운노래 (beautiful singing, fine singing) 라는뜻의창법이다. 이창법은중세시대 17세기부터사용되고발전된것으로알려져있으나실제로는오페라가발전하던 18, 19세기에가장크게성행했다고볼수있다. 18세기후반의경우극단적으로높은음역을선호하는경향과기민함, 악구를번개처럼빠른속도로연주하는것이유행이되었다. 이후오페라극장의규모가점점커지고작곡되는곡의성격에따라성악가의표현방법이나기술들이변화 발전하면서벨칸토는당시가수들에게필수적인창법으로인식되었다. 마이크를비롯한음향시스템이개발되기전까지가수의가장중요한창법또는양식의한형태가되었던것이다. 벨칸토는공연장을울릴수있는큰공명의발생을특징으로한다. 남성, 여성모두머리와가슴을이용하여공명을최대한확장해야한다. 이원리는성대에서음성이만들어질때호흡을이용하여압력을만들어주고그렇게생성된소리를두개골의비어있는공명강으로보내어증폭시켜밖으로내보내는것이다. 이것은일반적인원리인데벨칸토발성법은구전으로전수되기때문에가수마다그방법에다소차이가있다. 당시의벨칸토교습법은과학적이라기보다경험적, 모방적으로이루어졌다는점에서한계를지닌다고볼수있을것이다. 벨칸토의대표적인성악교사로는만치니 (Giovanni battista Mancini, 1714-1800) 를들수있는데그의저서인가창의장식기술의실천적인고찰 (Riflessioni Pratiche sul Canto Figurato, 1776) 은벨칸토가창원리에대한가장완전하고권위있는자료로유명하다 (Cornelius L. Reid, 1977. pp20-22). 벨칸토는특히 17-19세기카스트라토들에의해사용되었는데피스토치 (Francesco Antonio Massimiliano Pistochic, 1659-1726) 는사람의성구를세부분, 즉두성구, 중성구, 흉성구로구분하고이세성구를조화있게통일시켜목소리를순수하게잘모아진아름다운음으로그리고변함없이부드러운레가토로노래하도록강조하였다. 이처럼벨칸토는부드럽게이어지 26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7 권제 6 호, 2016 는음으로부르는것을특징으로한다. 이러한이류로많은벨칸토가수들은노래가운데짧은쉼표들도선율의연장개념으로간주하며노래한다. 벨칸토의중요한기법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 표 1 > 벨칸토발성법 [2] 1. 마스께라 (Maschera) 로노래하라 2. 열고노래하라 3. 편안한호흡으로노래하라 4. 한길 ( 한포지션 ) 으로노래하라 5. 정확한모음으로노래하라위의 벨칸토발성법 을자세히살펴보자. 첫번째법칙 마스께라 (Maschera) 로노래하라 에서마스께라는사전적인의미로 가면 을말하는데이는소리의공명을앞쪽에두라는의미로해석할수있다. 특별히입을기점으로하여그윗부분, 입천장이라고불리는위쪽에위치한공명기관들을향해소리를보낸다.[3] 공명의위치를설정하면소리는앞쪽으로나아가게된다. 소리의공명에머무르는것이아니라소리의길을통해진행되도록하는것이다. 소리길 (vocal tract) 은비강을통해얼굴양쪽의미간으로나가는것으로설명할수있다. 네번째법칙인 한길 ( 한포지션 ) 으로노래하라 는이러한소리의진행방향과관계가있다. 여기서의포지션은소리를내는포인트를말하는데성악가들은주로비강에포인트를주고출구를설정한다. 두번째 열고노래하라 는공명톤을열고노래하라는의미를지니고있다. 이는목안의연구개부터안면의광대부근까지몸의기관에대한물리적차원의설명으로볼수있다. 위의설명은소리를밝게만드는것과도연결된다. 벨칸토의발성자체가매우밝다는점을생각해보자. 이는지리적위치로서이탈리아의특성과도연결된다. 일년 365일중 300일이상이화창한날씨를보이는이탈리아는주로야외에서많은공연이이루어진다. 이지역의좋은날씨와사람들의밝은기질이음악에영향을주었음을부인할수없다. 이는다소어두운발성으로인식되는독일의경우와비교할수있을것이다. 세번째 편안한호흡으로노래하라 의원리는무엇보다자연스러움을강조한주문으로볼수있다. 당시는억지로만들어낸듯한창법보다자연스럽고부드러운기법 을더가치있게평가했다. 이는당시벨칸토와함께사용되던팔세토 (falsetto) 를비교해보면알수있다. 팔세토는 가짜 라는뜻으로성악의기법에서는목소리에서공기가빠져나오는듯한소리를의미한다. 바람이새는듯한느낌도나며실제로소리를낼때진성보다좀더많은호흡이사용된다. 이는소리가나는과정에서성대의떨림부가완전히붙지않고살짝떨어져있는상태에서나는소리이기때문이다.[4] 팔세토는벨칸토에비해열등한것으로평가되었는데이는당시팔세토소리가빈번히불쾌한소리를내는것으로인식되었으며특히소프라노파트에서만족스럽지못했다는것이다. 팔세토는인공적인소리로간주된반면카스트라토소리는 자연스럽고 진실한 것으로받아들여졌다. 자연스러운소리를위해서는노래가운데온몸에힘을빼고호흡을유지해야한다. 단여기서도아랫배에는긴장이들어가야하는데이는복식호흡을유지하기위한과정으로볼수있다. 정확한모음으로노래하라 의의미는발음의중요성을강조한것이다. 벨칸토의발성은정확한발음을표현하기위해많은연습을필요로한다. 벨칸토에서주로사용하는레가토기법을생각해보자. 벨칸토의창법은부드럽게이어지는레가토를특징으로한다. 이에비해우리의발음은음운론적으로이탈리아의언어와비교해분절음을특징으로하기때문에이를정확히표현하는것이매우어렵다. 일반적으로모음은밝은모음과어두운모음으로분류되는데성악가는어두운모음을밝게밝은모음은어둡게내도록해야하며이를통해동일한모음의색깔을얻을수있다. 2.2 세스릭스발성법과 SLS 세스릭스발성법에서저자가무엇보다강조하는점은 Speech-level singing' 즉 말하듯이노래하기 이다. 이는일명 SLS 발성법 으로알려져있다. SLS의목적은 자연스럽게부르기 로해석될수있다. 이는벨칸토의편안하게노래하기와도연결된다. 그렇다면이러한방법이의미하는것은무엇일까. 발성을한다는것은우선아름다운소리를내는것에목적이있다. 또한가수의성대를최고의상태로유지하며보호한다는의미가담겨있기도하다. 세스릭스는이러한이유로무리한힘을주지않고자연스러운방법으로발성을유도하고있는것이다. 세스릭스는발성에서호흡을자연스러운것으로무엇 264

세스릭스발성법과벨칸토의비교분석 보다편안하게이루어져야한다고설명한다. 숨을들여마시고내쉬는것은우리몸의자연스러운작용이기때문에노래할때는신체에무리를주지않을만큼의범위내에서들숨과날숨을연습하라는것이다. 세스릭스는특히들숨을설명할때횡격막이하강하면이에대한작용으로바깥의공기가폐안으로들어온다고주장한다. 이는미묘하지만우리의생각과차이가있는표현이다. 우리는일반적으로입을벌려서숨을쉬기때문에공기가들어간다고생각한다. 세스릭스와일반인들의생각은언뜻보면별차이가없는것같지만호흡을유지하는데있어서엄격하게구분된다. 입을벌려서호흡을마신다고생각한다면생각의주체가입이나코또는가슴쪽에있기때문에그곳을중심으로힘이들어가게마련이다. 하지만횡격막이내려감으로공기가몸에들어온다는개념을지니고있다면우리는횡격막으로정신을집중할수있다. 이것이가능하다면횡격막방향으로힘이유입되어다른불필요한긴장을막을수있기때문에결론적으로는현격한차이를지닌다고볼수있다. 한편으로위의호흡법은복식호흡의일반적인원리와같다. 세스릭스는이러한설명을통해간접적으로복식호흡을유도하고있다. 세스릭스는발성원리에대해성대가닫혀있는상태에서숨을내쉬게되면성대밑부분의공기압이상승하면서이때성대가열려소리가나는것이라설명한다. 이러한접근은무엇보다이해를용이하게하는과학적인설명이라는점에서과거와차별된다. 예를들어 베르누이효과 (Bernoulli effect) 는물리적이론으로발성과직접적인관련은없으나요셉카스퍼 (Hans-josef Kasper) 는그의저서 노래와원리 (Singen und Flugzeuge) 에서성대의운동방법을비행기가날아가는원리인양력, 즉 베르누이효과 로설명하고있기도하다.[5] 세스릭스의독창적인이론은아니지만통과영역은발성법전반에서언급되고있고세스릭스역시비중을두어소개하고있기때문에다룰필요가있을듯하다. 통과영역이란흉성과두성이서로만나는지점으로설명할수있다. 흉성은일반적으로우리가평소에말을할때가슴이나입쪽이울리는것을말하는데세스릭스역시흉성은소리가입속에서나는듯한느낌이라설명한다. 이에비해두성은머리쪽이울리는것을말한다. 통과영역에대한예는실생활에서쉽게발견할수있다. 자신의목소리를녹음해서들어보면대부분자신의목소 리가매우낯설다고생각한다. 자신이인식하는목소리와청중이듣는소리에는차이가있다. 통과영역 (passage areas) 은이러한사실과무관하지않다. 통과영역에대한자세한논의를위해이부분에대한세스릭스의설명을살펴볼필요가있을것이다. 점점더높은음을소리내며발성에관련된근육을움직이고공명작용을하다보면, 성대조절이부드럽게잘안되는영역이있습니다. 대부분의가수들은이러한영역을너무나잘알고있습니다. 이영역에서는소리가잘안나거나, 음질이변하고갈라지는듯한소리가나기도하는데, 이러한점때문에어떤이들은자신들의가능성을더개발하려는노력을아예않고의기소침해져버립니다. 우리는이러한부분을 통과영역 이라고부릅니다. 이부분은올바르게다룰수만있다면원하는어떠한음들이라도원활하게연결해주는훌륭한지역이될것입니다. [6] 세스릭스는고음을낼때무엇보다 통과영역 의활용을강조한다. 가수들이가장어려워하는기술이바로통과영역이기도하다. 고음을구사할때는두성의기술을써야하는데흉성에서두성으로이동시부드럽게연결시키는것이매우어렵기때문이다. 만약흉성의방법으로고음을표현한다면정확한음높이 (pitch) 를표현하는것이힘들수있다. 벨칸토에서역시통과영역을중요하게생각한다. 통과영역은주로바리톤과테너의사이에서고민하게되는원인중하나로볼수있다. 바리톤은주로흉성을이용하여굵고강한소리를표현하지만보다높은음역대를표현하는테너는통과영역을자유롭게넘나들며노래할수있어야하기때문이다. 이때불필요한힘이들어가게된다면고음영역에서음이탈의현상이자주나타나게된다. 벨칸토를연습하는가수들역시테너의영역에서노래하기위하여통과영역을세심하게연마한다. 2.3 벨칸토와세스릭스발성법의비교우리는 SLS 발성법을벨칸토창법에서도확인할수있다. 말하듯이노래하기란벨칸토에서강조하는부분이기도하다. 벨칸토발성법에서도소리를내기위해서는가슴에힘을빼라고가르친다. 이것은오직공기의이동만으로소리를내야한다는점에서세스릭스발성법과 265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7 권제 6 호, 2016 동일하다고볼수있다. 세스릭스와벨칸토의발성법에서공통적으로발견할수있는것은결국발성은불필요한힘을빼고정확한운동의원리를이용하여발생시켜야한다는것이다. 만약더큰소리를내겠다고성대주변의근육들에무리한힘을준다면오히려자연스러운운동의방향을방해하는결과를가져올것이분명하기때문이다. 많은사람들이목에힘을주면더큰소리가난다고오해할수있는데이는어느발성법에서도권장하는방법이아니다. 벨칸토에서의호흡은세스릭스의호흡과다소차별된다. 벨칸토에서는더욱강력한복식호흡이요구된다. 벨칸토는아랫배에서울려나오는소리, 극대화된복식호흡을하고있는데이는국악의판소리에서도발견할수있다. 예를들어벨칸토의성악가들은배아랫부분에서허벅지부근까지힘이들어갈정도로호흡을지탱한다. 이는큰소리를내기위해에너지를준비하는모습으로볼수있는데어떤성악가는아랫배뿐아니라옆구리와뒤허리까지도호흡의공간이라고주장한다. 이는횡격막의모든부분을사용하여호흡의양을늘리는기술이기도하다. 더불어벨칸토는 아포지오기법 (Appoggio Technique) 으로지칭되는호흡을지탱하는기술을강조한다. 아포지오는이탈리아어로서 지원하다 또는 지탱하다 라는의미를지니고있는데호흡을 아포지오한다 는의미는소리를생산하는원동력인폐로부터나오는공기, 즉호흡을조절하는능력을말한다.[7] 결국아포지오는호흡을잘지원하여좋은공명발성을만들어내는포괄적인발성기술을의미한다. 아포지오는오직호흡조절능력만으로얻을수있는것은아니기때문이다.[8] 이렇듯벨칸토에서는들어온호흡을지탱하여호흡의압력을높여주고또한숨을길게내쉬도록지원해주는기술이필수적인데이러한측면에서세스릭스의호흡법과는다소차이가있다고할수있다. 공명의경우에서도세스릭스와벨칸토는구별된다. 공명이되기위해서는반드시소리가부딪치는공간이필요하다. 벨칸토에서는앞서언급한 마스케라 라고불리는공간이이에해당한다. 벨칸토발성법에서는기본적으로 접형동 과미간안쪽에 전두동 이라불리는두곳의공간을울리게하는데특히얼굴쪽의공간을 마스케라 라고부르며공명을강조한다. 세스릭스발성법에서는연구개뒤쪽즉 접형동 이있는부분을공명공 간으로소개하고있다. 이를통해공명에서는벨칸토발성법이더욱많은공간을활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세스릭스는가성을두성과구별하여설명한다. 이에비해벨칸토에서는두성을흉성과구분하여다루지않는다. 테너나소프라노의경우발성을처음배우는시기부터높은포인트를유지하는발성법을배우기때문에팔세토창법을즐겨사용하지않기때문이다. 세스릭스의설명에의하면고음이나지않는이유는말하는것같은편안한상태에서노래를하지않고다른불필요한힘을주게되어이것이성대의운동을방해하고있기때문이라고한다. 이는앞서언급했듯이통과영역과밀접한관련이있다. 벨칸토역시비슷한방법을제시한다. 테너와소프라노의영역에서통과영역에대해언급하는데파사지오, 즉소리가바뀌는포인트에오면흉성이아닌두성의방법으로소리를내는방법을바꾸어야한다는것이다. 테너의영역을보면높은 A의음을기준으로테너와바리톤의영역이나뉘게된다. 테너의경우두성의포인트를중심으로하여중심소리를만들어간다. 그리하여파사지오포인트위에서소리가편하게날수있도록훈련한다. 반대로바리톤의경우후두부의아래쪽즉흉성에포인트를두어서중심소리를만든다. 이러한이유로바리톤은테너보다낮은더욱굵고강한소리파사지오포인트를거의넘지않는상태에서소리를내게된다. 이러한소리의높낮이를표현하자면마치피라미드에비교할수있다. 저음은주로강하고풍부한소리를내는데이때성대의바이브레이션이빠르지않고성대의모양도얇아진상태가아니다. 목과가슴에있는힘을그대로실어서소리를낼수있는영역인것이다. 그러나고음은날카롭고뽑아내는듯한고운소리를낼수있다. 이때성대의모양은얇아지게되고긴장도많이들어간상태이다. 이는목과가슴의힘만으로낼수없는두성의영역이다. 저음에서고음으로갈수록피라미드의윗부분같이좁아지게된다. 여기서세스릭스와벨칸토의차이점은후두의위치이다. 우리가흔히목젖이라부르는후두부는그안에성대가위치하는발성기관인데세스릭스의발성법은후두부의위치를고음이나저음이나편안한위치즉중앙에고정해야한다는방법을제시한다. 이와는달리벨칸토에서는후두를아래쪽으로내리길권장한다. 특히남성의음역인바리톤과베이스에서는필수적이며메조소프라 266

세스릭스발성법과벨칸토의비교분석 노와알토등여성에게도적용된다. 이는보다강력한중저음을얻기위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벨칸토의경우처럼후두부를내리면공명의공간이더생기게되지만성대의위치가같이내려가게되어오히려성대의운동을방해하는근육의움직임을만들어낼수있다. 후두부의위치를내려서고정시키게되면인위적인힘이들어가기마련이기때문이다. 이는벨칸토의치명적인약점이기도하다. 공간은얻었지만생각지못한인위적인힘이성대의자유로운운동을막아서성대가잘붙지않거나발음을어렵게만들수있다. 이런이유로테너와소프라노의경우후두부를조금만내리거나거의내리지않고연구개를들어서공간을확보한다. 이는저음을강조하는영역이아니기때문에오직두성의공명에만집중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에비해세스릭스는후두의위치는움직이지않고그대로두는것으로설명한다. 아마도벨칸토의경우에서볼수있는것처럼후두에힘이가해질수도있는약점때문에이런방법을권장하는것으로볼수있을것이다. 그렇다면세스릭스는왜후두를고정시키는방법을강조하는지생각해볼수있을것이다. 여는글에서언급했듯이세스릭스가성악발성에많은영향을받았다는사실은이와무관하지않다. 벨칸토에서는후두를아래쪽으로움직이는저음가수들과는대조적으로높은음을내는가수들이후두를고정시키는방법을사용한다. 당시는음향기기가없던시대로소리를증폭시키기위해이런방법을사용한것으로해석가능하다. 최근대중음악의가수들이저음보다는중고음의영역대를주로강조한다는점을생각해보자. 물론세스릭스는저음, 중음, 고음모두를강조하지만위의예에서세스릭스가제시한방법은무엇보다고음가수를염두에둔발성법임을예상할수있다. 3. 결론연구자는최근케이팝과경연프로그램열풍에의해사회적으로주요한관심사로부상한보컬현상에대해주목하였다. 이에벨칸토의기본적인이론적배경을논의한후세스릭스발성법을살펴보고이후벨칸토의방법과비교하여보았다. 연구결과대중음악과성악에서각각사용되는발성법은크게이질적이지않다는점을알 수있었다. 무엇보다그의지도를받은수많은성악가와대중음악가수들이이를증명하고있다. 우리는이를통해대중음악과서양음악의접점을조심스럽게모색할수도있을것이다. 벨칸토와세스릭스모두발성의기본원리에서는유사하다고볼수있다. 이에세스릭스는벨칸토의발성법을적극적으로차용하고있었다. 한편세스릭스를비롯한최근의보컬관련교재들에서 편안히노래하라 의원리는벨칸토의그것과는다소차이가있는주문임을확인하였다. 호흡이나공명, 두성과가성의구분에있어서도세스릭스와벨칸토의경우약간의차이점을발견할수있었다. 하지만세스릭스와벨칸토모두당시그시대에맞는발성법으로개선, 발전하는모습을보인다는점에서는공통적이며이는최근음향기기의발달로인한공연환경의변화와도밀접하게연결되어있다. 연구자는세스릭스와벨칸토의비교연구를통해세스릭스방법에일부문제점을발견할수있었다. 무엇보다통과영역을설명할때후두의위치를고정시키는세스릭스의주문은 SLS 발성법 과상반되는것으로볼수있다. 이는그가주장하는자연스러운발성에위배되는것이다. 통과영역과후두의위치에대한세스릭스의설명은일반화된교습법의문제점과도연결되어있다. 보통낮은음을낼때에는성대가울리는지점이아래로내려가게되며고음을낼때에는후두의위치가앞의경우보다올라간다. 이는목안의공간이좁아지고마치머리에서울리는듯한소리가나게되는이유이기도하다. 통과영역은소리를만들어낼때후두의위치와지탱하는힘이위쪽에있는지아래쪽에있는지에따라구분되는지점으로설명할수있는데이부분에서통과영역과관련한또다른의미를찾을수있다. 이설명에의하면후두의위치와지탱하는힘에따른포인트를위쪽에주었을경우통과영역을자유롭게노래하는고음영역의가수가될것이고포인트를아래에두었다면흉성쪽을울려주는저음영역의가수가될것이다. 일반적으로남성, 여성각각통과영역의지점은비슷한위치에있으나목의길이에길고짧음도사람마다다르기때문에통과영역은성부를결정짓는데중대한요인이되기도한다. 통과영역에대한접근법에있어서훈련방법은개개인의신체적조건과특징을고려한더바람직한방법들을찾아보아야할것 26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7 권제 6 호, 2016 으로판단된다. 창법과관련한이러한분석은 1990년대이후케이팝과그이전국내대중가요의시대적구분과연결될수도있을것이다. 1990년대이전의가수들은대부분최근대형기획사의체계적인육성을기반으로하는스타시스템과는무관하다. 기성가수들을예로들자면다소불명확한발음의창법을구사하는송창식이나독특한보이스를지닌조용필의경우케이팝의일반적인접근법과는분명구별된다.[9] 하지만당시이들은그들만의창법으로주목받았다. 물론아이돌을비롯한최근케이팝의가수들에서도이러한사례는발견된다. SG워너비의김진호를필두로주목받은일명 소몰이창법 은성대를죄어서소리는내는것으로자연스러운발성을기본으로하는세스릭스의방법과는상반된다.[10] 서론에서언급했듯이케이팝보컬과관련한사례들은너무나도다양하지만최근일부주류음악제작자들에의해세스릭스를중심으로하는전통적인발성법이강조되고있다는사실은흥미로운현상이다. 본연구는최근많은관심을받고있는보컬현상을벨칸토와세스릭스를중심으로이에관한개념, 발성과창법및교습법의관점에서살펴보고비교분석하였다. 대중음악특히최근케이팝가수들의보컬테크닉과실제사례에적용하여보다구체적인예를제시하지못한것은본연구의아쉬운점이다. 실증적분석을바탕으로가수들의목소리가어떠한발성법과창법기술을사용하여대중에게접근하고있는지추후별도의연구를통해밝히려한다. Vocalization through Comparison between Mixed Voice and Passaggio, Kukje Theological University and Seminary, pp. 1-64, 2012. [8] Do-hyun Nam, Respiration Vocalization, pp. 1-363, Koonja Publishers, 2007. [9] Tae-seon Cho, Research on Vocalization for Korean Pop song: Case From The YongPhil Cho's A Lady out of Window,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10, pp. 3004-3010, 2009. [10] Tae-seon Cho, The Study of Vocalization for Korean Pop Music So-mo-ri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6, pp. 2491-2496,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6.2491 서정환 (Jeong-Hwan Seo) [ 정회원 ] 2013년 3월 ~ 2015년 2월경주대실용음악학과책임교수 2015년 7월 ~ 2015년 9월 : 서울종합예술학교실용음악예술학부학부장 2014년 8월 : 동아대음악문화학과 ( 음악학박사 ) 2010년 1월 ~ 현재 : 모아이사운드프로듀서 < 관심분야 > 실용음악, 재즈화성, 뉴미디어음악, 문화정책 References [1] Do-soo Kim, Voice and Vocal, pp. 1-360, Idambooks, 2013. [2] Byung-yul Moon, Belcanto vocalization as creationism, pp. 1-171, Hosanna Publishers, 2004. [3] Byung-chul Byun, "Research for Method of Natural Vocalization", Baeksuk University, pp. 1-181, 2010. [4] Han-seung Oh, Pop Vocal guide book, pp. 1-203, SRM, 2008. [5] Kasper, Hans-josef, Singen und Flugzeuge, pp. 1-174, Nonnweiler-Primstal: Verlag Burr, 2008. [6] Riggs, Seth, Singing for the stars, pp. 1-92, Sangjiwon, 2000. [7] Jong-hyeon Choi, A Study on the Proper Popular Song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