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Music and Arts September 2015, Vol. 5, No. 2, pp. 1-25 2015 The Musical Arts Association http://thepp-musicalarts.org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 루터주의 (Lutheranism) 1) 소정화 * ( 배재대학교 ) 본논문은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에서나타나는루터음악철학의영향이어떻게나타나는지살펴보는것에목적이있다. 작곡활동에있어브람스는비록 19세기낭만음악의주류인교향곡과독주악기작품에중점을두었지만, 그의인생말년에작곡되어진오르간음악은브람스의삶에대한진지한사고와의미가내포되어있으며, 바흐와루터교음악의특징또한잘드러나있다. 본소고의주제논의를위해첫째, 브람스의종교적배경과그의루터교에대한관점이어떠했는지살펴본다. 둘째로브람스의 11개의코랄프렐류드의배경과작품의특징을논의한다. 마지막으로루터주의를정의하고, 그의작품에서나타나는루터교전통에근거한음악적특징을살펴본다. 종교적인실천가가아닌사색가로서, 성장과정에서절대적부분을차지하였던루터교적영향이그의오르간작품에두드러진다. 특히바흐의음악적영향은브람스의코랄음악전반을지배하며, 형식적인틀과수사학적음형의모델로서보여지나, 가사해석의관점에서브람스가추구하는의미와이미지도다양하게보여진다. 그러므로, 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는브람스의개인적인가사해석을통해전통적루터주의를계승하고있다고할수있다. 검색어 : 브람스의오르간프렐류드, 코랄프렐류드, 루터주의, 음악적수사학 * sjh22@pcu.ac.kr
2 소정화 I. 서론 독일은 16세기종교개혁이후개신교의산실로서루터의신학적관점이많은독일인들의사고에영향을끼쳐왔다. 특히음악을신학못지않게중요시했던루터의음악철학은종교적신념을가진작곡가들에게절대적인영향을주었고, 이것은작곡에서의중요한기준이되어왔었다. 루터가살았던 16세기를거쳐 17세기독일의종교음악은대부분루터교작곡가들에의해주도되었다고해도과언이아니며, 루터교에뿌리가깊었던바흐에와서바로크음악의절정을이루었다. 그렇다면그러한전통에기초한사회에서성장했지만, 19세기를살았던브람스의종교적작품에서는이러한과거의전통이남아있을까하는의문이든다. 본소고에서는신고전주의자로알려진브람스의성장과종교적배경을살펴보고, 그의몇안되는오르간작품에서의루터적요소를찾아봄으로서, 독일에뿌리깊게내려져왔던루터적음악수사학이어떻게투영되고있는지를살펴보고자한다. 루터교의영향이단지종교적내용과성경을어떻게인용하는지의여부를넘어, 작곡기법과음악표현에있어바흐를비롯한많은루터교작곡가들이사용하였던음악적언어의사용이어떻게브람스의작품에나타나는지살펴보는것은흥미롭고논의해볼만한주제라할수있다. 사실, 브람스의종교작품은그렇게많지않을뿐만아니라, 오르간작품은소수에불과하다. 이때문에브람스가오르간음악, 즉자신의주된작곡장르가아니었던작품의연주악기자체를이해하고있었는지에대한논의가 20세기초에불거졌지만, 20세기중반이후에이르러많은오르간연주자들과작곡가들에의해주요레퍼토리로인정받기시작했다. 브람스는그의작곡초기에몇개의오르간습작을썼고, 말년에이르러서야다시 11개의오르간프렐류드를남기고있다. 비록브람스의작품에서큰부분을차지하지는않지만, 진지하게인생을회고하는시기에작곡되어진오르간음악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3 에서브람스의종교적귀의와더불어인생을마무리하는진지한사고가나타나있다. 이것은독일의전통적인루터적음악사상을통해드러나는데, 이러한특징들이어떻게제시되는지 <11개의오르간코랄플레류드, Op. 122>(Eleven Chorale Preludes, Op.122) 의음악적인예를통해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다음장에서는브람스의종교적배경과루터교신앙에대한그의관점을살펴보고, 세번째장에서는브람스코랄의배경과특징을살펴본다. 그리고마지막장에서는브람스코랄에서보여지는루터주의에대하여논의해보도록하겠다. II. 브람스의종교적배경과루터교적영향 브람스가살았던 19세기독일은여러사상의조류로예술가들이옛것과새로운것사이에서, 그리고실험적인것과전통적인것사이에서자신의예술적가치를선택해야하는시대였다. 그중에서도 18세기말엽부터흥행하기시작한계몽주의는전유럽의가치관과사상에막대한영향을주었다. 이것은기독교적가치관에도마찬가지였는데, 루터교적토대위에세워진도덕적권위와지식인들의위치도새로운사조로인해와해되었다고해야할것이다. 뿐만아니라현실과전통이아닌, 낭만적환상과이상적미래의동경을추구하는낭만주의역시루터교신조에대항적인입장에서있는사상이었다. 1) 이시기의예술가와지식인들이언급하는루터교적가치는어떤경우엔종교에근거하기보다는하나의문화적관습에의한것이었다. 이처럼브람스자신도종교적신념이아닌, 이미문화적인개념에서루터교의관습을따른것으로보인다. 브람스의집안은의외로외가쪽으로몇대째대를잇는정통루 1) Daniel Beller-McKenna, Brahms and German Spirit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2004), 31.
4 소정화 터교의목사의집안으로, 브람스의어머니는경건한신앙인이었다. 2) 당연히루터교의전통이강한독일북부지역인함부르그에서자란브람스의어린시절은루터교의생활방식에따라, 루터교의교리문답, 신앙고백과같은교육이매일루터교학교에서이루어졌을것이고, 매우구조적인방법안에서신앙이훈련이되었을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일반적으로기대할수있는있는대로브람스는성인이되었을때, 루터교회와관여된일을하지않았다. 바흐가봉직했던라이프치히의토마스교회에서도칸토르 ( 음악감독 ) 를제안했지만거절했으며, 오르가니스트의자리에도관심이없었다. 그의작품의수에서도알수있듯이그는당시의유행했던심포니, 기악곡의작곡과특히피아니스트로서의경력이그의주된관심이었다. 벨러맥케나 (Beller-McKenna) 의기록에의하면, 브람스는그가어려서부터접해온루터의성경을가까이두고는있었지만, 진정으로성경의내용에관심을갖게한것은바로슈만이었다고한다. 3) 그러나이러한슈만도종교음악과는그렇게밀접한관련이있다고평가되는작곡가는아니었다. 비록그의말년에 3개의레퀴엠을작곡했다고해도이제까지슈만의주된레퍼토리로연주되지않았기때문이다. 아서에이벨 (Arthur Abell) 의 1931년저서, 내가알았던브람스 (Brahms As I knew Him) 에따르면, 브람스와대화중에슈만은항상어떤상황이든지성경을인용했다고언급한다. 4) 당시스승이자후원자이며, 음악적으로도많은영향을주었던선배의말은지대한영향력이있었을것이다. 이와더불어브람스로하여금더욱종교적귀의를촉진한사건이있다면, 그것은바로어머니의죽음이었다. 두사람의직간접적영향이있기전에는, 브람스의신앙은철학적이었다고할수있다. 5) 이와같이라이프치히, 드 2) Ibid., 33. 3) Ibid., 39. 4) Ibid. 5) Ibid.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5 레스덴과같이루터교의전통이강했던북독일출신의음악가들이라할지라도성경에대해해박한지식을갖고있었으나, 그것이개인의신앙과는직접연결되지않는경우도많았던것같다. 루터교에서훈련받은교사들은많은경우교회음악가로활동을하였다. 그예로서루터와루터교음악의권위자인로빈리버 (Robin Leaver) 는그의저서 후기루터주의에서나타나는음악에대한루터신학 (Luther's Theology of Music in Later Lutheranism) 에서크렙 (Krebs) 의가족, 아버지와세아들에대해언급한다. 6) 즉, 그들은모두요한세바스챤바흐와함께교육을받았고, 모두라이프치히대학에서철학이나신학을공부하고오르가니스트가되거나목사가되었는데, 탁월한재능을인정받아그들의작품들이지금까지주요레퍼토리에속하여연주가들에의해연주되고있는것이다. 그런데, 탁월한음악적재능을보이면서도브람스는루터교에관계하지않았고, 심지어는교회에출석하지도않았다고전해진다. 7) 그러나이처럼평생신에대하여의문과실험속에서살았던브람스는성경적지식이나이해가부족하지않았을뿐아니라, 항상루터의성경을가까이했었다고한다. 단지, 성경의내용을실천하거나인생에서절대적가치로삼지않았던것이다. 이에대하여벨러멕케나는브람스를 종교적인실천가 (Religious Practitioner) 가아닌 사색가 (thinker) 라고이야기한바있다. 8) 앞에서도언급했듯이, 브람스가말년에독일레퀴엠, 네개의엄숙한노래와같은성경적내용을다루는작품을쓴동기는가족과지인들의죽음에서비롯된다는것이그의전기를통해알려진내용이다. 오르간작품도이와연관되어생각할수있는데, 루터교에서예배음악으로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었던오르간음악, 즉교 6) Robin A. Leaver, Luther's Liturgical Music: Principles and Implications, Lutheran Quarterly Books (Cambridge: Wm. B. Eerdmans Publishing Co., 1997), 279. 7) Beller-McKenna, Brahms and the German Spirite, 30. 8) Ibid., 35.
6 소정화 회음악으로의회귀는다른진지한음악의작곡과연관되어, 이도역시인생의진지한고찰에의한것이라는가능성이크다하겠다. 오르간음악도역시슈만으로부터의연주와소개를통해더욱관심을갖게된분야라고할수있다. 브람스에게대위법을가르친죠셉요하임은 20세의청년브람스를슈만에게소개한다. 슈만은당시라이프찌히에서작곡과건반악기를가르치고있었으면, 바흐의푸가기법을연구하고있었던것으로전해진다. 슈만의부인클라라의오르간에대한관심은많은오르간연주회의참여와그녀자신이직접오르간을연주하는기록들을통해알수있는데, 그녀가참석하는오르간연주회는브람스에게도역시영향력있는것이었다. 9) 오르간음악을듣고브람스와연주와작품에대해논의했다는기록은브람스에게오르간음악의흥미를자아냈을만하다. 슈만이북독일에서활동했다할지라도, 그는루터교음악가로는알려지지않았다. 교회와연관된작곡가도, 종교적인작품도캐톨릭미사곡만소수남아있을뿐이다. 비록성경에대한관심은컸다고하지만, 브람스에게음악에있어서직접적으로루터교적영향을준흔적은없어보인다. 그러므로, 브람스의루터교적사상과작곡관습은그야말로전통적음악관습을따라서, 그가존경했던바흐의모델을따른것으로보이는데, 이는그의음악에서보이는특징을살펴보며논의할수있을것이다. III. 브람스의 <11 개의코랄프렐류드 Op.122> 의 배경과바흐적특징 브람스의 <11 개의코랄프렐류드, Op.122> 는그의잘알려진 < 네개의엄숙한노래 Op. 121> 다음으로작곡되어졌다. 평생을 9) Babara Owen, The Organ Music of Johannes Brahms (Cambrid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7.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7 연모해왔지만깊은우정관계로남았던클라라슈만이뇌졸증으로고통받고있던시기에엄숙한노래 4곡이작곡되었고, 이곡들이완성되었을때는그만클라라는세상을달리하게된다. 10) 이세상에서진정으로사랑했던단한사람 이라고이야기했던클라라의비보를접한후, 다시비통한마음을안고작곡에착수한작품이바로 11개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이다. 이작품들은 1896년에씌어진것으로 1856년에작곡된초기오르간작품들과는 40년의시간차가있다. 기록에의하면초기오르간작품에서는대위법적습작을한것으로알려진것들이있는데, 출판되어남아있는것으로는 2개의프렐류드와푸가 (a minor & g minor) 와 1개의푸가 (ab minor), 오슬픔이여, 오비탄이여 (O, Traurigkeit, o Herzeleid)' 의선율에의한 1개의코랄전주곡과푸가를남기고있다. 그의다른작품에서처럼, 오르간작품에서도슬픔을나타내는음악적표현이가득한데, 음악적으로는바로크적형식의틀안에서보다자유롭고즉흥적이며, 낭만적인음악적전개가프렐류드와푸가의주제적선율에서보이나기본적으로는바흐의대위법적전개를충실히따르고있는것으로보인다. 초기음악에서도역시두개의프렐류드와푸가를제외하고슬픔과비탄의음형을상징하는반음계적진행이두드러진다. 브람스의작품은무게가있고깊이도있지만, 애절한슬픔을담고있는곡이많다. 초기오르간곡들도대부분 1856년전후로작곡되었는데그때는어머니의죽음을맞이해야했던시기와일치한다. 브람스의말년에작곡되어진후기곡들은모두루터교의코랄을사용한오르간코랄프렐류드이다. 이장르는루터교의예전에서사용되었던것으로회중들이코랄을찬송할때전주곡으로사용되었던음악적장르였다. 루터교작곡가였던샤인 (1586-1630), 샤이트 (1587-1654), 북스테후데 (1637-1707) 와더불어바흐 (1684-10) Leon Botstein, "Chapter 14, Organ," The Complete Brahms (NewYork: W. W. Norton & Company, 1997), 205.
8 소정화 1750) 에이르기까지오르간코랄프렐류드는독일루터교작곡가들이라면예전을통하여즉흥연주든, 작곡된곡을연주하든지항상접하고있는장르였다. 비록젊었을때외적으로교회를멀리하였으나, 브람스역시어린시절부터이러한루터교음악에익숙해져있을것이다. 그러므로그가인생을회고하고정리해야할때에유년시절에가르쳐졌던오랜가르침의교리에근거한그음악적장르로회귀가가능했을것이다. 안드레아슈로더 (Adreas Schröder) 는브람스의 11개의코랄프렐류드를가리켜 후기낭만적음악언어로씌여진 < 오르간소곡집 >(Orgelbüchlein)" 이라고말했다. 11) 오르간소곡집은요한세바스챤바흐가교회력에따라 146개의오르간을위한코랄프렐류드로계획했던작품으로서, 미완성된채오직 45개의곡만전해내려오고있다. 그런데, 바흐와는다르게, 브람스는교회력에따라, 또는예전적목적을위해코랄프렐류드를작곡하지않은것같다. 그의코랄선택이교회력의순서나내용에따르지않고있고, 평생을교회를멀리한그가회중들을위한반주를위해작곡했을리도만무하기때문이다. 혹자는브람스자신의장례를예견하며작곡한것이라는주장을하고있고, 실제로그의장례식에연주가되었다. 그러나작곡의도와목적이어떻든간에, 슬픔과이별의가사를가진작품들은충분히브람스의생을기념하는음악으로선곡될수있었을것이다. 한편, 브람스의코랄작곡의동기가비록바흐와는달랐을지라도음악의구성과전개에있어서는슈로더가언급한대로, 바흐의코랄을보는듯이그영향이고스란히드러나고있다. 바로크음악의절정이자, 루터교음악의최고봉이었던바흐의음악은실제로, 브람스뿐만아니라많은작곡가들에게영향을주어왔고, 브람스가그가자란종교적배경아래에서당시한참부활하고있던바흐의음악을자신의모범으로삼은것은자연스러운일이었을것이다. 그 11) Owen, The Organ Music of Johannes Brahms, 87.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9 러므로브람스코랄의특징을살피기위해, 바흐의모델을기반으로한그의음악을바흐와의유사점과차이점에기준을두어살펴보려고한다. 먼저, 바흐의모델을따르는브람스의음악적구성을살펴보면, 다음과같다. 바흐가회중코랄의전주와반주적기능을위해그의코랄프렐류드에서코랄선율을대부분가장잘들리는최상성부에두었는데, 브람스도 2곡 ( no.1, no.10) 을제외하고소프라노성부에코랄선율을배치했다. 그러나작곡동기와목적에서차이가있었다고앞에서언급한대로, 브람스는회중찬송의전주및반주적역할을하는것이목적이아니었기때문에, 바흐와달리구성에서유연성을보이는악곡들이있다. 비록프렐류드라고하지만, 파르티타와같이선율을페달에서긴음가로제시하는악곡도있고, 또한코랄선율이시작되기전에짧은전주적부분을따로갖고있기도한다. 12) 코랄프렐류드 no. 1, 4, 7, 10에서는주선율이시작되기전반주적음형으로구성된전주가최소 1-7마디가선행되는예를보이는것이다. < 악보 1> 12) 오르간장르에서코랄에기초한악곡은코랄프렐류드, 코랄파르티타, 코랄모테트, 코랄환타지아등이있는데, 코랄선율을어떻게악곡에적용하고사용하였는지에따라그장르가달라진다. 코랄프렐류드는전주부분을갖지않고, 선율이소프라노에서바로제시된다. 주선율은통주적으로한번제시되면서반주적파트가소프라노선율을지지한다. 파르티타는보다자유롭게코랄선율을사용하는데, 한악절사이에휴지나간주적부분이올수있으나, 선율자체는크게변화하지않는다. 다만반주적부분이변화하거나, 선율에장식을더해가며변주해간다. 코랄모테트는성악적모테트구조를따라모방적이고다성적인악곡구조를보인다. 마지막으로코랄환타지아는가장자유로운구성을보이는데, 환타지아적특징에따라즉흥적이고자유로운패시지들을사용하면서, 코랄선율의악절을선택적으로, 또는부분적으로융통성있게제시한다.
10 소정화 < 악보 1> 'No.7, 오, 신실한하나님 (O Gott, du frommer Gott)' : 브람스코랄프렐류드의전주적부분과소프라노에 위치한코랄선율, mm1-7 두번째로, 브람스의작품이바흐의코랄프렐류드와같은맥을지니는것은음악적음형의사용방법에있다. 바흐는코랄선율에서보이는음형이나, 가사에서나타내는수사학적음형을음악적동기로하여반주전개를위한주된음악적재료로사용하는것인데, 이것은바로 동기유래적 (motif derived) 이라고이야기될수있는작곡기법이다. 마찬가지로브람스도그의코랄프렐류드에서음악적동기가전체반주를구성하며분위기를이끌어간다. 다음에제시되는브람스의 < 악보 2-b> 에서는불협화적도약을하는베이스의음형이음악적동기가되어곡전체에그대로나타나기도하고, 또는다른음형을구성하는재료로사용되면서, 악곡전체에불협화적음향의특징인감정적 (affection) 이고 13) 진한정서적효과를나타낸다. < 악보 2-a>, < 악보 2-b> 13) 시대에미학적토대였던감정이론 (Affection) 과관련된정서이다. 불혐화음은다른음정으로이루어진음향보다더욱강조되고인상적인영향을정서에끼친다고수사학이론가들에의해말해진다.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11 < 악보 2-a> 바흐의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동기들의사용 < 악보 2-b> 'No.2, 복된예수여 (Herzliebster Jesu)' : 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동기들의사용 브람스의음악에서기본적으로두드러지는대표적인바흐의영향은위에서논의한대로음악적구성과음형의사용및전개에있었다. 그러나브람스가바흐와구별되는것은먼저, 음악적선율의유연함에있는데, 이는 < 악보 1> 의반주파트에서제시되는이음줄로표기된선율에서보여진다. 이것은 < 악보 2> 에서도나타나듯이작은이음줄과붙임줄의사용을통해선율의유연한전개와리듬적다양함을추구하기위한것으로낭만시대작곡가들의일반적특징이라할수있다. 이와같이브람스의코랄이바흐의것과매우유사하다고하더라도낭만시대의음악적요소들은기본적인언어로자리하고있다.
12 소정화 다음장에서는브람스의음악에서보이는루터주의를살펴보도록하는데, 이또한바흐의강한영향을발견하게됨을부정할수없다. 그러나그가선택한장르, 그리고가사와음악적표현은결국루터주의를계승하는 19세기의음악가로서의위치를갖게하는것이다. IV. 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음악에서말하는루터주의란루터교음악가들의작품에서보이는루터의음악철학에근거한작곡적방식이라할수있다. 이것은오랜기간동안음악적관습과언어와같은것으로, 그근원은 viva voce evangelii (the living voice of Gospel)" 이라는루터의음악철학에있으며, 이는음악으로복음서의내용을표현하는것이다. 이러한표현방식은음악과가사가긴밀히연결되어음악이어떻게가사를표현하는지에그기준이있게된다. 그러므로, 브람스의코랄작품에서논의되는루터주의를위해세가지기준으로나누어살펴보겠는데, 첫째, 코랄프렐류드라는음악형식이루터주의를표현하는데있어어떻게적합한지의여부이다. 둘째로는, 가사를표현하고강조하기위해어떤수사학적음형이사용되고이러한음형을기반으로음악이어떻게전개되는지에대해살펴본다. 마지막으로세번째단락에서는브람스의코랄중동일한하나의가사에근거하여작곡된서로다른코랄프렐류드들을살펴보면서, 브람스가어떻게가사를해석하여그이미지를표현하는지살펴볼것이다. 먼저, 첫째기준으로서음악적형식, 즉코랄프렐류드의사용이어떻게루터주의의표현인지에대해생각해보고자한다. 코랄프렐류드는루터교예배시에가장많이사용하는형식으로서, 그기초는루터교의대표적인음악적자원인코랄에근거한다. 마치캐톨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13 릭의미사에서그레고리안성가가기본적인음악적유산인것처럼, 코랄은루터교에서빼놓을수없는음악의토대이다. 코랄을사용한음악형식인코랄판타지, 정선율코랄, 코랄파르티타등의다른기악적형식이있음에도불구하고코랄프렐류드의사용이의미가있는것은, 바로코랄선율전체를명확하게제시해준다는점에있다. 어떤경우엔선율이장식되어있지만, 최상성인소프라노선율에서의선율제시는가장선율을분명하게보여줄수있다고할수있다. 이것은가사의전달과도연관이있다고할수있는데, 코랄프렐류드에서선율이불리워지거나않거나간에, 코랄선율전체를간주나쉼없이통주적으로제시한다는것은그선율에붙은가사를가장쉽게기억하도록하기때문이다. 이것은브람스가코랄작품을작곡할당시, 여러가지정황으로인해신에의귀의를도모하면서성경을가사로사용하여어떤구체적인의미를음악적으로전달하는데에가장적합한장르였을것이다. 판타지아, 파르티타도물론코랄선율을사용하지만, 기악연주를위한악곡이었기때문에섬세한가사표현보다는음악적인기교와형식적전개가보다더중요하다. 따라서가사의이미지와의미를통해깊은내면의고뇌와갈등을표현하기에는프렐류드가가장적당했을것으로본다. 두번째로살펴볼것은가사와음악과의관계로서바로음악수사학적표현이다. 바로이부분에서바흐의작품과작곡적기법에있어서다시그유사성이발견되는부분이다. 이렇게바흐의영향을논할수밖에없는것은, 바로크수사학과루터교음악의절정이바흐의작품에서이루어졌기때문인것을강조할수밖에없다. 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에서도바흐가사용했던수사학적음형으로대표적인예들이바로, 십자가음형, 무한을상징하는돌림음형, 믿음과관련된음형등, 루터교리의핵심적의미를전달하기위한음형들이다. 이를위해살펴볼작품은브람스의 11개코랄중, 첫번째코랄프렐류드이다. 이코랄은바흐의코랄프렐류드와는조금다른, 브람스코랄에서예외적인 2개의작품중하나로실제로 정선율코
14 소정화 랄 의형태를보인다. 주선율이소프라노에배치되어있지않고, 긴음가로베이스에놓여있지만, 강한리드 (Reed) 음색으로주선율을명확하게표현한다. 이러한형태는바흐이전의작곡가들이선호했던정선율코랄과그형태가유사하고, 이러한작곡방식은샤이트의코랄작품에서자주보이는것으로그의 < 새로운건반악기음악 >(Tabulatura Nova) 이라는작품집에서는이러한음악형태와더불어정선율의연주방법과오르간에서음색을만드는안내서를제시하기도했다. 이러한샤이트의음악적모범에도불구하고그내용에있어서음악적언어는역시바흐적이라할수있는데, 수사학적음형을사용하는방식과바흐가사용하였던음형들이브람스의악곡에서그대로드러나기때문이다. 브람스가첫번째코랄작품을위해사용한코랄선율의제목은 ' 나의예수가나를부른다.(Mein Jesu, der du mich)' 로서악곡의시작부분을보면, 한선율의모방으로시작하는것이마치 나 를부르는예수를쫓는듯한이미지를보인다. 이것은선율이다른음높이에서시간을달리하여반복되는음형으로팔리오지아 (Paliogia), 또는미메시스 (Mimesis) 로이야기할수있다. 같은음형의반복기법은푸가에서흔히볼수있는작법으로, 푸가악곡이바로팔리오지아의수사학적표현이기때문이다. 푸가란단어의의미도 쫓다, 또는 쫓기다 의의미를갖는데, 이러한형식이갖는의미를가사의표현에적용하고있다. 이악곡에서는모방적선율이코랄선율의머리부분에서보이는음정을사용하여반주적부분과주선율이서로긴밀한관계를갖고있다. < 악보 3-a> 에서는코랄주제가베이스에서긴음가로제시되고, 이주제선율이도입되기전, 전주적부분에서보이는모방적선율들에서주제의앞부분에서제시되는음정적재료를사용한다. 이렇듯, 주제도입을미리예견하며비슷한선율을미리제시하여모방하는기법을선모방 (vorimitation) 이라고하는데, 이기법역시바로크음악에서자주보이는기법이다. < 악보 3-a>, < 악보 3-b>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15 < 악보 3-a> 'No.1 예수가나를부른다 (Mein Jesu, der du mich)' 팔리오지아 (Paliogia): 주제적선율을반복하여강조하는기법 : 전체주제선율과선모방 (voimitation) 기법이사용된전주, 그리고주제의도입, mm. 1-8 < 악보 3-b> 코랄의두번째악절 : 주제앞부분에서제시되는음정 적진행을사용하는선모방하는전주부분 mm.9-16 또한이악곡에서코랄선율이갖고있는가사의이미지에따라 시각적효과를주는음형이있는데, 두번째선율의가사 영원한 복을잡아라 (Zum Lust Spielewigliss)' 가주는이미지를위해선율
16 소정화 의마지막부분에서소프라노와정선율인베이스가긴음가로내성부의음형들을 잡고있는 (holdout) 듯한시각적효과를보인다. 이와같은수사학적기법을아시밀라치오 (Assimilatio) 라고하는데, 가사의의미를눈에보이듯이그리는묘사기법이다. < 악보 4> 14) < 악보 4> 'No.1 예수가나를부른다 (Mein Jesu, der du mich)' : 아시밀라치오 (Assimilatio): 가사의이미지와의미를 그리듯이묘사하는기법 관습적으로바흐는그의많은악곡에서기쁨과행복을표현할때, 코르타 (corta) 음형 ( ) 을사용했는데, 3개의음표로이루어진다. 15) 이는하나의음표가다른두음표의합의음가를지니는음형으로기쁨으로흥분된감정을나타낼때사용된다. 대부분하나의 8분음표와두개의 16분음표로이루어진것이많다. 이러한예는마지막선율에나타나는 기쁨 의가사를표현하기위해상성의반주음형에서코르타음형을두드러지게사용하는것을볼수있다. < 악보 5> 14) Dietrich Bartel, Musica Poetica: Musical-Rhetorical Figures in German Baroque Music.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7), 167-452. : 음형의이름과의미들은모두 Bartel 의문헌을참고했다. 15) Ibid., 234.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17 < 악보 5> 코르타 (Corta): 기쁨을표현하는음형 바흐의코랄에서공통적으로나타나는음향중하나는악곡이마치는마지막부분에서반음계적음형과감화음, 그리고불협화음의사용에있다. 브람스도역시이러한기법을사용하여곡의마무리단계에서감정적효과를더하고있는데, E음의페달포인트위에펼쳐지는반음계적진행과마지막코드바로앞에서울리는계류음의불협화적음향은청자로하여금강한인상을갖도록한다. 이것은반음계사용을통한파토포에이아 (Pathopoeia) 와악곡의불협화음이마지막코드로해결되는캐덴셜두리우스쿨루스 (Cadentia Duriusculus) 기법을통해얻는효과이다. < 악보 6> < 악보 6> No.1- 마지막코랄선율 : 파토포에이아 (Pathopoeia) & 캐덴셜 두리우스쿨루스 (Cadentia Duriusculus)
18 소정화 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에서발견되는루터주의에대한세번째기준으로, 브람스가해석하는코랄가사의다양한음악적적용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그의코랄작품에는하나의코랄을가지고 2개의프렐류드를작곡한예들이있다. 하나의가사에서느끼는서로다른해석과적용을각각의프렐류드에서살펴보는것도흥미있는논의가될것이다. 2개의프렐류드에사용된코랄은 ' 오세상이여, 나는너를떠나야만하네 (O Welt, ich muss dich lassen)' 에의한작품, no. 3 & no. 10과 나의마음은갈망하네 (Herzlich thut mich verlagen)' 에의한 no.9 & no.10 이다. 이두개의코랄선율은세상에대한미련을버리고, 신께로향하는내용의가사를가지고있다. 두개의코랄중 나의마음은갈망하네 가사용된 no.9 & no.10을살펴보도록하겠다. 살펴볼코랄의한역된가사와함께독어와영역가사를아래에실어본다. 16) <Herzlich thut mich verlagen> Herzlich thut mich verlage nach einem sel'gen End, weil ich hiebin umfangen mit Trübsal und Elend. Ich hab Lust abzuscheiden von dieser argen Welt, sehn mich mach ew'gen Freuden, o Jesu, komm nur bald! <My heart is filled with longing> My heart is filled with longing To pass away in peace 16) G. Schirmer Inc 에서출판한브람스오르간곡짐이다. Johannes Brahms, Eleven Chorale Preludes for the Organ, Op. 122. ed. John E. West (NewYork: G. Schimer, Inc.), 30-35.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19 For woes are round me thronging And trials will not cease. Oh fain would I be hasting From thee, dark world of gloom, To gladness ever, lasting: O Jesus, quickly come! 한역 : 나의마음은평안하게죽기를갈망하네 / 왜냐하면고통이나를둘러싸고있고, 시험들이끊이지않기때문이지 / 나는, 우울하고어두운세상, 너를기꺼이떠나버리고싶다 / 오영원한기쁨이신예수여, 속히오소서! 위의가사는세상의유혹과시험에고통받는성도가예수를갈망하며평안가운데이세상을떠나고싶은마음을이야기하고있다. 마지막가사는이러한성도의마음을직접적으로나타내고있는데, 브람스는두개의코랄작품에서같은가사의다른이미지를각각부각시킨다. 먼저, No.9 에서는 적당한빠르기로웅장하게 (Moderato Maestoso)' 의연주지시어에따라보다반음계적인음형을통해갈망의고통을극적이고집약된감정으로처리하려는의도가보인다. 리듬적으로반복되는베이스에서보이는단2도의음형이쉼표와함께두번진행되고곧이어예수를상징하는 십자가음형 17) 이등장하는데, 이악절은리듬적인오스티나토로서곡전체에등장하여 예수 와 십자가 를강조한다. 일관되게등장하는쉼표는전통적으로한숨 (sigh motif) 을의미하는동기로, 가사의내용과정황에따라기쁨을상징하기도하고, 반대로슬픔을상징하기도한다. 이곡에서는세상의고통에서탈피하고싶은강열한열망을나타내는 애통함 의한숨을의미한다고할수있다. 이러한 17) 음형은바흐의코랄과칸타타에서자주등장하는음형으로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과의미를표현할때사용되었다. 4 개의음형으로구성되어보통 1, 4 음이수평으로이어지고 2,3 음이수직으로이어지는형태를취한다.
20 소정화 표현역시가사를더욱효과적으로전달하는음악적수사학의표현으로대표적 루터주의 의예라할수있다. 반복되는베이스는아나포라 (Anaphora) 로서이는베이스선율의반복적사용을의미함으로서악곡전체에일관된이미지와정서를제공하는수사학적표현이다. < 악보 7> < 악보 7> No. 9, 나의마음은갈망하네 (Herzlich thut mich verlagen) 의 베이스에서보이는리듬오스티나토와십자가음형 위의코랄작품에서는 예수 를강조하여제시하고, 그를기다리는 고통 의이미지와정서를표현하는것에집중했다면, 다음의 No. 10에서는작곡자의 기다림 의정서에보다초점을둔다. 악곡이연주되는템포와분위기도앞의악곡과다르게 매우느리며우아하게 (Lento Grazioso) 의연주지시어가있고, 오른손을위한상성부는아르페지오의물결모양으로끊임없이반복되는데, 특별히코랄선율이끝나는부분의상성부반주는절대자와무한을상징하는써큘라치오 (Circulatio) 음형을사용한다. 18) 이는영원한세상에서볼수있는예수에대한무한한열망을상징하는것으로해석 18) Bartel, Musica Poetica, 216. :Kirchir, Mattheson 많은바로크음악가들에의해사용되어진사인물결을그리는원형음형은오래된전통을가지고있는것으로서, 완전을상징하며, 부수적으로는무한, 완성, 절대자인하나님을상징한다.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21 할수있다. 이와함께왼손에서보이는베이스는 8분음표의일관된리듬으로같은음을반복하면서, 점차하행하는진행을보인다. 이러한음향도위의 No.9에서제시했던반복되는베이스 (Ground Bass) 를연상시키는데, A-D 음사이에서하행하는진행으로인해더욱애닲은정서를자아낸다. 전통적으로하행진행은애통하는이미지와더불어 하늘에서내려오는 이미지를나타내는데, 같은음을 8분음표로반복하며지속적으로연주되면서기다림의열망에대한가사의이미지를더욱정서적으로강조한다. < 악보 8> < 악보 8> No. 10 나의마음은갈망하네 (Herzlich thut mich verlagen) 써큘라치오 (Circulatio) 신에대한무한한동경을상징하는음형의전주적부분이제시되면서, 곧이어트럼펫음색의코랄선율연주는마지막때에들리는나팔소리를연상하게한다. 나팔소리또한마지막때에나타나는예수의재림과심판을상징하는것으로, 무한한기다림끝에나팔소리와함께예수를만나게되는기대가성취됨을제시한다고할수있다. 이렇듯브람스는삶을마감하며종교적철학, 즉루터의철학을바흐적모델안에서음악적으로투영해내었다. 그는인생의마감을종교적귀의로마무리하며, 가사에대한다양한해석과사고들을루터주의적음악수사학을통해표현한것이다.
22 소정화 V. 결론 브람스의코랄작품은그의모든음악적작품에비교할때소수에그치지만인생을회고하며진지한삶의가치를생각하게했다는점에서, 브람스연구에서중요하게다루어지고있다. 비록그의종교적삶은열정적이지않았고, 단순히사색가의삶을살았다하더라도그의오르간작품에서나타나는루터주의는바흐의것과못지않게진지하다. 루터의음악철학의절정인바흐의음악에서절대적인영향을받아서, 브람스의코랄프렐류드의음악적언어에낭만적인요소가있었을뿐, 형식이나수사학적음형의사용은바흐가보였던모범을철저히따르고있었다. 가사를명확하게기억하게하거나, 또는직접불렀을코랄프렐류드의선택은브람스의성경적가사의의미를보다구체적으로표현할수있는도구가되었다. 11개의코랄프렐류드는바흐의코랄곡집과비견하여 낭만적언어로쓰여진오르간소곡집 (Orglebülein)' 이라고할정도로음악적틀이바흐의것과유사했으나, 선율의악절사이에간주적부분과악곡의전주적부분, 그리고유연한선율의표현은브람스의음악적표현방식이었다. 무엇보다, 마지막으로논의했던동일한선율에의한두개의다른코랄작품은, 브람스가가사에서보이는의미와이미지를각각다른측면에서보인예라고할수있는데, 같은가사가주는다른이미지를선율과수사학적음형을통해잘드러내고있었다. no.9 악곡에서는코랄가사의대상인예수에대한이미지를, no. 10에서는예수를기다리는주체에초점을맞추어기다림의이미지를부각하였다. 인생의마지막에진지한성찰을보이는브람스의종교적곡인오르간코랄프렐류드는루터교의전통을잇는장르였다. 바흐에게서절정을이루었던루터주의는브람스의음악에서다시한번빛을발하며, 가사를투영해내는언어적역할을하였다고말할수있다. 루터주의를표방하는작곡가들이가사를의미있게표현하고자하는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23 노력들은이시대에도다른작곡가들에의해서도시도되고있다. 20세기에들어와서도휴고디슬러와같은몇몇의작곡가들에의해지속되어오고있는데, 종교적음악에만국한될것이아니라, 다른음악에도이러한언어투영의노력이이루어진다면, 음악적언어가훨씬풍성해질것이다.
24 소정화 참고문헌 Bach, Johann Sebastian. Orgelbüchlein. ed. R. Clark and J. D. Peterson. CPH Saint Louis: Concordia Publishing. 1984. Bartel, Dietrich. Musica Poetica: Musical-Rhetorical Figures in German Baroque Music.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7. Beller-McKenna, Daniel. Brahms and the German Spirite. Massachusetts: Havard University, 2004. Botstein, Leon. The Complete Brahms: A Guide to the Musical Works of Johannes Brahms. New York: W.W. Norton & Company, 1999. Brahms, Johannes. Eleven Chorale Preludes, Op.122. ed. J. West, G,. NewYork: Schirmer Inc. Leaver, Robin A. Luther's Liturgical Music: Principles and Implications. Lutheran Quarterly Books, Cambridge: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2007. Ostwald, Peter F. "Johannes Brahms, Solitary Altrusi," Brahms and His World. ed. W. Frisch and K. Karnes,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2009. Owen, Babara. The Organ Music of Johannes Brahms.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Williams, Peter. The Organ Music of J. S. Bac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브람스의오르간코랄프렐류드에서보이는루터주의 (Lutheranism) 25 <Abstract> Lutheranism in Brahms' Chorale Preludes Jeong-Hwa So (Pai Chai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propose the Lutheranism in Brahms' chorale works. Even though Brahms focuses to compose on the main genres in 19th C. as symphonies and solo instruments as piano, string and brass, Chorale preludes works that had been composed in his last lifetime suggests the serious consideration of the life and the musical features from Lutheran tradition. It discusses the subject by three chapters: the first is his religious background and standpoint about the Lutheran belief, the second is his Eleven Chorale Prelude's compositional background and characteristics, and the third is musical feature from Lutheranism seen in his works. In the study of his organ works, Bach's influence is great because it is in Bach's music that the climax and standard in musical Lutheranism had been achieved. However, Brahms expresses his own interpretation from the text in various ways on such a solid tradition. Keywords: Brahms' chorale preludes, Lutheranism, musical rhetoric, organ prelude 투고일 : 2015 년 7 월 20 일 수정본제출일 : 2015 년 8 월 20 일 게재확정일 : 2015 년 8 월 25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