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학년도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음 악 1 차시험 2 교시 ( 전공 ) 40 문항 80 점시험시간 12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문항의배점이 1.5점과 2.5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각문항의정답을컴퓨터용흑색사인펜을사용하여 OMR 답안지에표시하시오. 1. 2007년개정음악과교육과정 목표 항목중에서 중학교목표 를 에서고른것은? [1.5 점 ] ㄱ. 다양한음악문화를탐구하게한다. ㄴ. 음악에관한비판적안목을기른다. ㄷ. 음악의보편적생성원리를이해하게한다. ㄹ. 음악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태도를가지게한다. ㅁ. 다양한음악개념과기본적인기보체제를이해하게한다. ㅂ. 다양한형식의악곡과활동을통하여음악의아름다움을경험하게한다. ㅅ. 음악을개성있게표현하고, 악곡의내용과구조를파악하면서감상하게한다. 1ㄱ, ㄴ, ㄷ, ㄹ 2 ㄱ, ㄴ, ㅁ, ㅂ 3 ㄴ, ㄷ, ㅂ, ㅅ 4ㄷ, ㄹ, ㅁ, ㅅ 5 ㄹ, ㅁ, ㅂ, ㅅ 3. 제시된내용으로수업을하였을때평가내용으로적합한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단원명시조 동창이~ 시조의 5박과 8박장단을구음으로불러보고무릎장단쳐보기 음의흔들림을손으로표현하고소리내보기 가락선악보를보며장구반주에맞추어시조교수 학습따라불러보기활동 국어시간에배운시조시 태산이~ 를시조가락에얹어불러보기 학교생활을소재로시조시를지어배운가락에얹어불러보기 ㄱ. 시조의시김새를잘표현할수있는지평가한다. ㄴ. 장구반주에맞추어시조를부를수있는지평가한다. ㄷ. 음악을듣고시조의종류를구별할수있는지평가한다. ㄹ. 시조의지역별특징에대해조사 발표한내용을평가한다. ㅁ. 배운시조시에다른가락을만들어부를수있는지평가한다. 1 ㄱ, ㄴ 2 ㄱ, ㄷ 3 ㄱ, ㄴ, ㅁ 4 ㄴ, ㄹ, ㅁ 5 ㄷ, ㄹ, ㅁ 2. 고든 (E. Gordon) 의변별학습 (discrimination learning) 위계중 듣기 / 부르기 (aural/oral) 단계에있는학생들에게가창수업을하려고한다. 적합한수업내용을 에서모두고른것은? [2.5 점 ] ㄱ. 교사는으뜸음을학생들에게들려주고그음을오디에이션 (audiation) 하게한다. ㄴ. 교사는제재곡을들려주고장조인지단조인지구별하게한다. ㄷ. 학생들은교사가부르는제재곡을듣고따라부른다. ㄹ. 학생들은제재곡을부르면서일정박을몸으로표현한다. ㅁ. 교사는제재곡에서어려운가락패턴을골라따라부르게한다. ㅂ. 학생들은제재곡을따라부른후에악보를보고계명으로부른다. 4. 짐머만 (M. Zimmerman) 은피아제 (J. Piaget) 의이론을음악교육에적용하였다. 짐머만이제시한음악적발달단계의특징을 에서모두고른것은? ㄱ. 전조작기에는가락에대한보존개념이형성된다. ㄴ. 전조작기에는노래를부르면서리듬반주를하는학습이효과적이다. ㄷ. 구체적조작기에는조성감과박자감이확립된다. ㄹ. 구체적조작기에는사회성과화음감지력이발달된다. ㅁ. 형식적조작기에는또래음악문화에많은관심을갖는발달적특성을보인다. 1 ㄱ, ㄹ 2 ㄴ, ㄷ 3 ㄴ, ㅂ 4 ㄱ, ㅁ, ㅂ 5 ㄱ, ㄷ, ㄹ, ㅁ 1 ㄱ, ㄷ 2 ㄴ, ㄹ 3 ㄱ, ㄴ, ㄷ 4 ㄷ, ㄹ, ㅁ 5 ㄱ, ㄴ, ㄹ, ㅁ 음악 (12 면중 1 면 )
5. 다음은음악교육의미학적관점에대한설명이다. ~( 다 ) 에 들어갈것으로적절하게짝지어진것은? 7. 제시된곡으로수업활동을계획하였다. 달크로즈나코다이혹은 오르프의음악교수법이적용된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형식주의는예술의의미가예술작품그자체에존재하며, 음악작품의미적가치와내용은음악요소들의내적구성에있다고보는미학적관점이다. 대표적인형식주의미학자로 을 / 를들수있다. 형식주의관점으로설명하기에가장적합한시대는 이며, 형식주의에해당하는악곡의예로는 ( 다 ) 을 / 를들수있다. 1 2 3 4 5 ( 다 ) 한슬릭 (E. Hanslick) 랭거 (S. Langer) 듀이 (J. Dewey) 한슬릭 (E. Hanslick) 랭거 (S. Langer) 고전주의모차르트의 작은별변주곡 낭만주의 바로크 멘델스존의 바이올린협주곡마단조 바흐 (J. S. Bach) 의 관현악모음곡제3번 고전주의하이든의 천지창조 고전주의모차르트의 교향곡제 40 번 오스티나토 1 : 오스티나토 2 : ㄱ. 제재곡을들으며음악의움직임을신체로표현한다. ㄴ. 제재곡의계명을이동도법으로부른다. ㄷ. 마침꼴의종류에대해알아본후제재곡의화음을분석하여마침꼴이어디에나오는지악보에표시한다. ㄹ. 오스티나토 1을몸으로연주하며제재곡을부른다. ㅁ. 오스티나토 2 리듬패턴을듣고악보에적는다. ㅂ. 제재곡에맞추어양손으로지휘하며행진을한다. ㅅ. 제재곡의가사내용을신체로표현한다. ㅇ. 보헤미아음악에대해조사하여보고서를작성한다. 1 ㄱ, ㄷ, ㅁ 2 ㄱ, ㄹ, ㅂ, ㅅ 3 ㄴ, ㄷ, ㅁ, ㅇ 6. 제시된곡을 8 학년 음악시간에가르치려고한다. 2007 년개정 음악과교육과정의 학년별지도내용 에비추어볼때학습활동으로적합하지않은것은? 4 ㄹ, ㅁ, ㅂ, ㅇ 5 ㄱ, ㄴ, ㄹ, ㅂ, ㅅ 8. 리머 (B. Reimer) 의음악교육론을비판하면서새로운관점을 제기한엘리엇 (D. J. Elliott) 의음악교육철학이반영된것은? 1 음악수업의학습내용은음악예술의실체인음악작품그자체가중심이되어야한다. 2 통찰과직관에의한발견학습이음악수업의핵심교수 학습전략으로사용되어야한다. 3 바흐 (J. S. Bach) 의칸타타를이해하기위해서는바흐가활동했던시대의사회적배경을알아보는것이악곡에사용된작곡 1 문화적맥락을파악하면서제재곡을듣는다. 2 제재곡의장단을올바른장구주법으로연주한다. 3 제재곡을들으면서무슨형식의곡인지알아본다. 4 메기는부분의가사를즉흥적으로바꿔불러본다. 5 도라지, 몽금포타령, 진도아리랑 등다른지역의민요와비교하며감상한다. 기법과음악요소를분석하는것보다더중요하다. 4 음악성의발달을위해서는음악행위의계획보다예술성높은음악작품의선택이더중요하다. 5 베토벤의 피아노소나타제3번 과스메타나의 몰다우 를조성과형식, 화성의측면에서비교분석해보는것은두악곡의예술적의미를이해하는효과적인교수방법이다. 음악 (12 면중 2 면 )
9. 2007년개정음악과교육과정을제7차교육과정과비교했을때개정된내용만을 에서모두고른것은? [1.5 점 ] ㄱ. 이해영역은실음위주의평가를하도록한다. ㄴ. 학년별로학습해야할다양한문화권의음악을구체적으로제시한다. ㄷ. 음악의생활화를강조하여선택과목으로 음악과생활 을새롭게포함한다. ㄹ. 학생들의수준, 지역성등을고려하여신축성있고다양한교수 학습이이루어지도록한다. ㅁ. 내용체계에서활동을강조하기위해, 이해 와 활동 순으로제시하였던것을 활동 과 이해 순으로제시한다. 11. 음악과교육과정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제2차교육과정은경험중심교육과정의이론에바탕을두고구성되었다. 2 제4차교육과정의내용은 표현 과 감상 의두영역으로구분되었다. 3 제4차교육과정은음악성계발, 풍부한정서와창조성함양, 조화로운인격형성을목표에포함하였다. 4 제6차교육과정은 성격 과 내용체계 를신설하여 성격, 목표, 내용 ( 내용체계, 학년별내용 ), 방법, 평가 로구성하였다. 5 제6차와제7차교육과정은 평가 내용을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각영역으로구분하여제시하였다. 1 ㄱ, ㄹ 2 ㄴ, ㅁ 3 ㄱ, ㄷ, ㄹ 4 ㄴ, ㄷ, ㅁ 5 ㄴ, ㄹ, ㅁ 12. 다음은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의교육관을가지고있는 동료교사 3명의대화이다. 각교사의교육관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2.5 점 ] 10. 제시된풍속화를활용하여수업을하려고한다. 2007년개정음악과교육과정의 내용영역별지도상의유의점 에서강조한국악교수 학습활동과거리가먼것은? < 담락연도 ( 湛樂宴圖 ) 의세부도, 1724년 > 1 그림속의처용무와반주음악에대해알아보고, 이음악의악보를분석하여음악의특징을파악하도록한다. 2 그림에나타난처용무반주음악의장구장단을구음으로익히도록한다. 3 음악에맞추어처용무의간단한춤동작을해보면서장단감을익히도록한다. 4 처용설화와처용가에대해알아보고가 무 악이일체된국악의특징을이해하도록한다. 5 처용무반주음악의음계와장단을활용하여국악곡을창작해보고, 국악기로표현하도록한다. 교사 A : 요즈음학생들은지도하기가어려워요. 성적에반영되는것이아니면수업에적극적으로참여하지않아서요. 교사 B : 저도동감이에요. 그래서전학습효과를높이기위해학생들에게칭찬을많이해주고, 너무어렵지않은구체적목표를제시해주었더니좀나아지던데요? 교사 C : 전학생중심수업을하려고노력해요. 이왕이면노래도학생들이원하는것을가르치지요. 교사 A : 저는기초적인음악개념부터차근차근가르쳐나가면학습효과가나타날것이라고믿고있어요. 학생들의발달단계에따라가르쳐야하잖아요? 학생들이원한다고아무거나가르칠순없어요. 교사 B : 학생들이원하는것도중요하지만, 효과적인교육을위해서는무엇보다도그결과를눈으로바로바로확인할수있어야한다고생각해요. 학생들에게분명한목표를제시해주었을때, 그목표에도달한학생들은스스로가성취감을느끼는것같아요. 교사 C : 전무엇보다도학생들의내적동기가학습을좌우한다고믿어요. 음악은자아실현을할수있는좋은과목중하나니까요. 1 교사 A는반복학습을강조하여교육하고있다. 2 교사 B는인지주의입장에서학생을가르치고있다. 3 교사 B는학생스스로가학습을계획, 관찰, 점검하도록한다. 4 교사 C는학생개개인의감정이나개성을고려하여수업하는것이중요하다고생각한다. 5 교사 C는심리학자브루너 (J. Bruner) 와비고츠키 (L. Vygotsky) 의이론에근거하여가르치고있다. 음악 (12 면중 3 면 )
13. 제시된작품과작곡가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5. 다음악보들은푸가의일부분이다. 제시된악보에서스트레토 (stretto) 기법이나타나는것은? 1 1 폴리포니양식을주로사용하면서도가사를분명하게전달한다. 2 가사의의미를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해도약진행과반음계를주로사용한다. 3 교회음악개선에힘쓴교황마르첼루스를기리기위해작곡한 4성부무반주합창곡이다. 4 작곡가는르네상스시대의음악가로서미사, 모테트, 오라토리오등다양한장르의음악을남기고있다. 5 작곡가는종교개혁의중심인물로교회음악을정비하였고, 그의교회음악은대위법양식의표본이되었다. 2 3 14. 제시된악보는바흐 (J. S. Bach) 의가장조코랄중일부이다. 종지의유형과조바꿈과정을바르게분석한것은? [2.5 점 ] 4 5 1, 는반마침 ( 반종지 ) 이다. 2( 다 ) 는아멘마침 ( 변격종지 ) 이다. 3 원조에대한나란한조조바꿈이나타난다. 4 원조에대한같은으뜸음조조바꿈이나타난다. 5 원조에대한딸림음조인마단조로의조바꿈이나타난다. 음악 (12 면중 4 면 )
16. 다음은어떤악곡형식에대한설명이다. ~( 다 ) 의내용으로알맞게짝지어진것은? 형식은고전주의작곡가들에의해소나타, 실내악곡, 교향곡의 2악장이나 3악장에주로사용되었다. 이형식은 ABA 구조로구성되며, 각부분은주로단순 2부분이나단순 3부분형식으로되어있다. A에는 이 / 가사용되는경우가많고, 이것대신스케르초가사용되기도한다. A에이어지는 B는연주되는악기의수에따라 ( 다 ) 라는 / 이라는이름으로불렸으며, 이부분의끝에는다카포 (da capo) 라는지시어가붙기도한다. 18. 제시된민요의음계와장단을활용하여가락짓기를하려고한다. 의주어진가락에이어지는가락으로가장적절한것은? 받는소리 메기는소리 ( 다 ) 1 복합 3부분 미뉴에트 트리오 2 복합 3부분 알르망드 트리오 3 춤곡 쿠랑트 콰르텟 4 춤곡알르망드듀엣 5 소나타알레그로미뉴에트콰르텟 1 2 17. 제시된악곡으로지휘연습을하려고할때, 의설명 중옳은것을고른것은? [1.5 점 ] 3 4 5 ㄱ. 마디 1~4는 4:3으로분할하여지휘한다. ㄴ. 마디 5의 bis 부분은 D.C. 에의해되돌아가서는생략하고지휘한다. ㄷ. 마디 5~9는 3박계통으로지휘한다. ㄹ. 마디 10~12는모두첫째박을센박으로지휘한다. ㅁ. 전체 25마디를지휘한다. 1 ㄱ, ㄴ 2 ㄱ, ㅁ 3 ㄴ, ㄹ 4 ㄷ, ㄹ 5 ㄷ, ㅁ 음악 (12 면중 5 면 )
19. < 보기 1>~< 보기 3> 은 20세기음악과관련된내용이다. 음악의사조에대한설명과명칭, 작품이옳게연결된것은? < 보기 1> 음높이뿐아니라, 음길이, 강도, 음색등모든음악적변수들을일정한순으로배열하여구성한음악이다. 내면의상태, 즉절망, 격동, 절규등을불협화음과무조 ( 無調 ) 를사용하여외적으로강하게그려낸음악이다. ( 다 ) 병행화음, 온음음계, 교회선법, 5음음계등을사용하여사물의순간적인느낌을음향감각적으로표현한음악이다. ( 라 ) 극단적인낭만주의적관현악법에대한반동으로, 18세기서양예술음악의양식, 장르, 형식을모방하거나환기시켜구성한음악이다. 21. 제시된각각의악곡과 의반주형태가가장잘어울리게연결된것은? ( 다 ) ( 라 ) ㄱ. 표현주의음악ㄷ. 음렬주의음악 < 보기 2> ㄴ. 인상주의음악 ㄹ. 신고전주의음악 ( 마 ) < 보기 3> a. 베르크의오페라 보체크 b. 드뷔시의교향시 바다 c. 스트라빈스키의 시편교향곡 d. 쇤베르크의 피아노모음곡, Op. 25 ㄱ. 1 ㄱa 2 ㄷd 3 ㄴb 4 ( 다 )ㄱa 5 ( 라 )ㄹc ㄴ. 20. 실내악작품과연주형태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ㄱ. 하이든 (J. Haydn) 의 황제 (Hob. II. 77) 는피아노 4중주곡이다. ㄴ. 베토벤의 대공 (Op. 97) 은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로연주된다. ㄷ.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5중주가장조 (K. 581) 는클라리넷과현악 4중주로연주된다. ㄹ. 슈베르트의 송어 (Op. 114) 는피아노, 두대의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연주된다. ㅁ. 드보르자크의 아메리카 (Op. 96) 는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로연주된다. ㄷ. ㄹ. ㅁ. 1 ㄱ, ㄴ 2 ㄱ, ㅁ 3 ㄴ, ㄷ 4 ㄷ, ㄹ 5 ㄹ, ㅁ 1ㄱ, ㅁ 2 ㄹ, ( 라 )ㄴ 3ㄱ, ( 다 )ㄴ 4 ( 다 )ㄴ, ( 마 )ㄷ 5( 라 )ㄷ, ( 마 )ㄴ 음악 (12 면중 6 면 )
22. 제시된 < 조건 > 에따라 와 부분을작곡하려할때바르게짝지어진것은? [2.5 점 ] 조건 와 부분에는모두 ii 6 화음을사용할것 부분에서는경과음 (passing tone), 부분에서는선행음 (anticipation) 이나타나도록할것 부분은반마침 ( 반종지 ), 부분은바른마침 ( 정격종지 ) 이되도록할것 4 5 1 23. 다음에서설명하는음악유형은? 2 스페인에서유래된것으로원래간단한종지형위에즉흥연주되는후렴구로서노래의각절과절사이에연주되었다. 이후바로크시대를거치면서보통 4마디길이의그라운드베이스위에상성부가변화하는 3박계열의느린템포를가진기악곡을일컫는말로정착되었다. 이러한유형에속하는것으로바흐 (J. S. Bach) 의오르간을위한다단조곡이유명하다. 바로크이후의작품으로는낭만주의작곡가인브람스 (J. Brahms) 의 교향곡제4번 제4악장과 20세기작곡가인쇤베르크 (A. Schönberg) 의 달에홀린피에로 제8곡 밤 을들수있다. 1 칸초나 (canzona) 2 토카타 (toccata) 3 판타지아 (fantasia) 4 리체르카레 (ricercare) 5 파사칼리아 (passacaglia) 3 음악 (12 면중 7 면 )
24. 제시된악곡이속한음악문화권의민속음악에대한설명으로 거리가가장먼것은? [1.5 점 ] 26. 제시된관현악총보는브리튼 (B. Britten) 의 청소년을위한 관현악입문 이다. ~( 바 ) 에해당하는악기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5 점 ] ( 다 ) ( 라 ) ( 마 ) 1 동일문화권의민요로 라쿠카라차, 관타나메라 등이있다. 2 독특한리듬감과연주방식은블루스와재즈에영향을주었다. 3 일상생활과밀접하게관련되어있으며특정의식속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 4 리듬이복잡하고박자의변화가잦으며리듬악기중특히북이많이사용된다. 5 선율이단순하고반복되는경우가많으며즉흥연주를통해독특한분위기를만들어낸다. ( 바 ) 25. 제시된악보에서사용된비화성음으로옳게짝지어진것은? [2.5 점 ] 1 와 는각각 피콜로 와 플루트 이다. 2( 다 ) 는목관악기인 A조클라리넷 이다. 3( 라 ) 는 잉글리시호른 으로 F조이조악기이다. 4( 마 ) 는 파곳 과 콘트라파곳 이다. 5( 바 ) 는타악기군으로 실로폰, 작은북, 공, 큰북 이다. 1 계류음 (suspension), 지속음 (pedal point) 2 계류음 (suspension), 이탈음 (escape tone) 3 전타음 (appoggiatura), 지속음 (pedal point) 4 보조음 (neighboring tone), 이탈음 (escape tone) 5 보조음 (neighboring tone), 전타음 (appoggiatura) 음악 (12 면중 8 면 )
27. 제시된악곡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2.5 점 ] 29. 제시된악보는오음약보로기보된 한림별곡 의일부이다. 이 악보를임종궁계면조 ( 鍾宮界面調 ) 로바르게옮긴것은? ( 다 ) ( 라 ) ( 마 ) 1 는푸치니의오페라 잔니스키키 의아리아로멀리떨어져있는아버지를그리워하며부르는노래이다. 2 는베르디의오페라 리골레토 의아리아로남주인공이처음만난여주인공을유혹하기위해부르는노래이다. 3( 다 ) 는베버의오페라 카르멘 의아리아로투우사가자신을드러내며자랑스럽게사람들을향해부르는노래이다. 4( 라 ) 는푸치니의오페라 토스카 의아리아로사형을앞둔남주인공이사랑하는여주인공에게편지를쓰다가흐느끼며부르는노래이다. 5( 마 ) 는베르디의오페라 라트라비아타 의아리아로남주인공의진실한사랑을느낀여주인공이남주인공을그리워하며부르는노래이다. 1 2 3 4 5 南南汰 南南太 無無太 無無浹 無無汰 南 南 無 無 無 南南 南南 無無 無無 無無 28. 다음중 7 화음의종류가다른것은? [1.5 점 ] 1 2 3 4 5 南 南 無 無 無 太 汰 汰 夾 太 음악 (12 면중 9 면 )
30. 국악곡형식에대한설명과해당악곡이알맞게짝지어진 것을 에서모두고른것은? 32. 제시된악보는가야금산조의일부이다. 장구반주로가장 적절한것은? 형식설명해당악곡 짝소리를가지고있으며, 긴소리를한 ㄱ. 엮음형식 다음사설을촘촘히엮어나가는형식 수심가 이다. ㄴ. 긴 자진형식 느린곡과빠른곡이짝을이루고있으며, 느린곡에서빠른곡이이어지는형식이다. 강강술래 ㄷ. 세틀 ( 三機 ) 형식 만중 삭, 만기중기급기등과같이느림 보통 빠름의세부분으로이루어진형식이다. 청성잦은한잎 ㄹ. 도드리 ( 환입 ) 형식 미후사의첫째구절가락은미전사첫째구절가락을반복하지않고, 다른가락을연주하는형식이다. 보태평 관악합주에서피리가쉬는동안대금과 ㅁ. 연음형식 해금이다음가락을이어나가고대금, 해금이쉬면다시피리가가락을이어나가는형식이다. 해령 1 1 ㄱ, ㄹ 2 ㄱ, ㄴ, ㅁ 3 ㄱ, ㄷ, ㅁ 4 ㄴ, ㄷ, ㄹ 5 ㄴ, ㄷ, ㅁ 2 3 4 5 31. 제시된악곡의기음 ( 基音 ) 은 악학궤범 에소개된 7 조중어디에 해당하는가? [1.5 점 ] 33. 종묘제례악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모두고른 것은? ㄱ. 현행 보태평 과 정대업 은각각 11곡이다. ㄴ. 보태평 과 정대업 은아악을바탕으로창제되었다. ㄷ. 악장은선왕들의문덕과무공을기리는내용으로순한문시가로되어있다. ㄹ. 세조때 보태평 은청황종평조, 정대업 은청황종계면조의음악으로정비되었다. ㅁ. 아헌과종헌의절차에서는왼손에도끼, 오른손에방패를들고무무 ( 武舞 ) 를춘다. 1 일지 ( 一指 ) 2 이지 ( 二指 ) 3 삼지 ( 三指 ) 4 횡지 ( 橫指 ) 5 우조 ( 羽調 ) 1 ㄱ, ㄴ 2 ㄴ, ㄹ 3 ㄱ, ㄷ, ㄹ 4 ㄴ, ㄷ, ㅁ 5 ㄱ, ㄷ, ㄹ, ㅁ 음악 (12 면중 10 면 )
34. 조선후기음악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ㄱ. 음악의번음촉절또는고음화가여러파생곡형성에영향을주었다. ㄴ. 삼현영산회상, 미환입, 세환입, 양청환입 등이줄풍류로연주되었다. ㄷ. 판소리가생성 발전되었고, 시나위와산조등의민속음악이발달되었다. ㄹ. 당악인 보허자, 낙양춘 이향악화되어향피리중심음악으로연주되었다. ㅁ. 5음음계인가곡의계면조가 19세기중반이후 3음또는 4음음계로변화되었다. ㅂ. 가곡중 두거, 평롱, 계락, 편삭대엽 의반주음악이독립된기악곡으로연주되기시작하였다. 1 ㄱ, ㄴ, ㄷ, ㅁ 2 ㄱ, ㄴ, ㄹ, ㅁ 3 ㄱ, ㄷ, ㅁ, ㅂ 4 ㄴ, ㄷ, ㄹ, ㅂ 5 ㄷ, ㄹ, ㅁ, ㅂ 36. 에제시된소금의운지법중임종 ( ) 과청임종 ( 淋 ) 에 해당하는것은? ( : 열기, : 닫기 ) 1 2 3 4 5 6 7 ㄱ. ㄴ. ㄷ. ㄹ. ㅁ. 淋 1 ㄱ ㄱ 2 ㄴ ㄷ 3 ㄴㄹ 4 ㄷㄴ 5 ㅁㄹ 35. 제시된악기에대한설명중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37. 인물들의주요활동내용을소개한것이다. 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인물 주요활동내용 ㄱ. 줄풍류음악의대표적인악기이다. ㄴ. 주선율은주로문현으로연주된다. ㄷ. 유래에대한최고 ( 最古 ) 의문헌은 삼국유사 이다. ㄹ. 줄은명주실로만들며대현이가장굵고유현이가장가늘다. ㅁ. 줄은모두여섯줄로무현, 문현, 유현, 대현, 괘상청, 괘하청순이다. ㅂ. 줄짚는법은역안법 ( 力按法 ) 과경안법 ( 輕按法 ) 이있었으나현재는주로역안법을쓴다. 1 ㄱ, ㄴ, ㅁ 2 ㄱ, ㄷ, ㅁ 3 ㄱ, ㄹ, ㅂ 4 ㄴ, ㄷ, ㅂ 5 ㄴ, ㄹ, ㅂ ㄱ. 우륵 최초로가야금을제작하였으며기마차, 진노, 진타에게가야금, 노래, 춤을가르쳤다. ㄴ. 미마지탈춤의일종인기악무 ( 伎樂舞 ) 를일본에전했다. ㄷ. 문공미송나라에서아악기와더불어문무 ( 文舞 ), 무무 ( 武舞 ) 를위한무구 ( 舞具 ) 와의물 ( 儀物 ) 을들여왔다. ㄹ. 박연 ㅁ. 성현 세종의뜻을받들어율관을제작하고악서를편찬하였으며, 향악을제정 정비하였다. 박곤, 김복근등과함께 악학궤범 을편찬하였고 합자보 를만들었다. ㅂ. 하규일현재전해지고있는 12 잡가를전승하였다. 1 ㄱ, ㄴ, ㅁ 2 ㄱ, ㄷ, ㅂ 3 ㄴ, ㄷ, ㅁ 4 ㄴ, ㄹ, ㅂ 5 ㄷ, ㄹ, ㅁ 음악 (12 면중 11 면 )
38. 제시된악곡을노래하는방법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 것은? [2.5 점 ] 39. 제시된악곡의장구반주법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 것은? 太 太 㑲 㑣 南 ㄱ. 12박장단과 4박장단을이어서반주한다. ㄴ. 제1박, 제12박은쌍 ( 雙 ) 으로반주한다. ㄷ. 제5박, 제14박은편 ( 鞭 ) 으로반주한다. ㄹ. 제4박, 제9박, 제15박은고 ( 鼓 ) 로반주한다. ㅁ. 제6박, 제7박, 제11박, 제16박은요 ( 搖 ) 로반주한다. ㅂ. 장구채편의변죽을쳐서반주한다. 太 1 ㄱ, ㄴ, ㄹ 2 ㄱ, ㄷ, ㅁ 3 ㄴ, ㄹ, ㅂ 4 ㄴ, ㅁ, ㅂ 南 5 ㄷ, ㄹ, ㅂ ( 다 ) 太 太 ( 라 ) 㑲 太 㑲 太 ㄱ. 는가곡성 우조 이므로씩씩한느낌을살려서중모리장단에맞춰부른다. ㄴ. 는 계면조 이므로 미 음을굵게떠는소리로부른다. ㄷ. ( 다 ) 는 평조 이므로화평하게부르며, 황종 을약하게떠는소리로부른다. ㄹ. ( 라 ) 는남창곡이므로속소리를사용하여가성을내는창법으로부른다. ㅁ. 와 는주로 통성 발성으로부른다. 40. 제시된악기들중에서필요한악기들을선택 조합하여연주할수없는악곡은? ( 단, 전통적인편성을전제로하며, 악기는복수로편성할수있음 ) 단소 대금 소금 생황 아쟁 양금 장구 좌고 ( 북 ) 해금 가야금 거문고 세피리 향피리 1 동동 2 수룡음 3 천년만세 4 여민락만 5 송구여지곡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ㄴ, ㅁ 5 ㄹ, ㅁ 수고하셨습니다 출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음악 (12 면중 12 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