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장애인과성소수자 1) 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들어가며 장애인의성적욕구에관해토론하는자리에서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를함께논의한다는것은어떤의미일까? 아마도많은이들이그답을궁금해할것같다. 해답은굉장히다양할수있겠지만, 이발제를통해서몇가지공통된점과차이점들을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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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내지(교사용) 1-3부

Transcription:

15 장애인과성소수자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 경력 : ( 현 ) 장애여성공감이사 ( 현 ) 성적지향 성별정체성법정책연구회상임연구원 ( 현 ) ' 한국 LGBTI 커뮤니티사회적욕구조사 ' 책임연구원 ( 전 ) 공익인권법재단공감객원연구원

17 장애인과성소수자 1) 의성에대한교차적이해 나영정장애여성공감정책연구원 들어가며 장애인의성적욕구에관해토론하는자리에서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를함께논의한다는것은어떤의미일까? 아마도많은이들이그답을궁금해할것같다. 해답은굉장히다양할수있겠지만, 이발제를통해서몇가지공통된점과차이점들을살펴보고, 서로의경험이교차됨으로써섹슈얼리티에대한이해를넓히고, 새로운시각을만들어나가는기회가되었으면한다. 물론이러한작업은이미진행되고있다. 최근에열린 2014 퀴어문화축제에서장애여성공감은 사랑은혐오를이긴다 2), 장애와퀴어의사랑 이라는현수막을들고퀴어퍼레이드에참여했고, 장애와성소수자를병리화하고비정상화하는의학적담론과사회적낙인에대한공통의인식과연대감을키워가고있다. 개인적으로는몇년전함께활동하던중증뇌병변장애여성이성정체성을고민하는것을알게되었다. 그는이러한고민을다른장애인동료에게이해받을수없다고생각했기때문에알리고싶어하지않았다. 주변의장애인동료들은성정체성의다양성에대한이해가낮고그러한문제가장애인과는별개라고생각하기때문에고민을나눌동료가없었다. 또한레즈비언클럽에도찾아가고, 온라인커뮤니티에도가입을했지만, 레즈비언커뮤니티또한장애에대한관심이나이해가없었고, 특히나연인관계를맺을수있는가능성이있는상대로인식하지않았다. 또한 1) 성소수자는주로동성애자, 양성애자, 트랜스젠더등을말한다. 인간이가진성적이끌림이나관계의방식을설명하는성적지향 (sexual orientation) 과성별에대한자아정체성이나표현방식을설명하는성별정체성 (gender identity) 의차원에서주류와다른방식의정체성을갖거나표현하거나타인과관계를맺는이들을성소수자라고한다. 2) 사랑은혐오보다강하다 는 15 회퀴어문화축제공식슬로건이었다.

18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남성트랜스젠더를위한온라인커뮤니티에청각장애인과뇌병변장애인이가입해서활동하고있지만, 성전환수술이장애에미칠영향에대해서상담할수있는전문가나커뮤니티가부재하고, 청각장애와언어장애를가지고있는탓에온라인커뮤니티를넘어선참여는사실상어려운상황이다. 따라서장애를가진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나인권의문제는어디에서도드러내기쉽지않은조건에있다. 섹슈얼리티와정상성 이자리에서이야기하는 성 은섹슈얼리티 3) 로표현할수있다. 성이라는단어는섹스, 성별등다양한의미로사용될수있지만, 섹슈얼리티는섹스와젠더를포함하여성을둘러싼문화, 규범, 관행을포괄하는단어로사용한다. 섹슈얼리티는한사회의도덕관념에상당히연관된다. 몇살부터섹스를할수있다고할것인가, 부모의동의없이결혼이가능한나이는몇세부터인가, 언제부터자율적인의지로섹스를할수있다고간주하고, 어떤섹스가불법이라고규정할것인가, 어떤대상과의섹스는비난받을만한가, 어떠한상황에서어떠한상대와하는섹스가바람직한가, 가장바람직한의미의섹스는무엇인가등의이러한문제들은미리인간에게주어진혹은결정된조건이아니다. 시대에따라변화해오기도했고, 현재에도각자가가진종교적, 정치적신념이나정체성, 삶의양식에따라다양한입장을가지고불법과합법을넘나들면서, 정상성과비정상성을가로지르며성적실천들이행해지고있다. 주어진조건과선택한조건 사회적인소수자집단이라고불리는장애인과성소수자는비장애인과비성소수자의경험과관점으로만들어진역사와관행, 가치체계에서차별이나낙인을경험한다. 정상적이지않은신체적, 정신적조건을가지고있다고판단되는장애인과 3) 섹슈얼리티란성적인욕망들, 성적인정체성및성적실천을의미하는것으로성적인감정과성적으로맺게되는관계들을모두포괄하는개념이다. 섹슈얼리티란사회구성론적관점에서개념화한것으로성을다양한사회문화적맥락들내에서모든사회관계들과의작용을통해구성되는것으로보는개념을말한다. 조영미, 한국페미니즘성연구의현황과전망, 섹슈얼리티강의, 동녘, 1999.

19 성소수자들은동정을받거나혐오를받기도한다. 주로장애인은자신의의지와무관하게출생시주어진조건이나불의의사고로인해서, 혹은건강을위협하는개인적, 사회적조건으로인해서장애가주어진사람으로인식되기때문에동정을받는다. 반면성소수자가자신의의지와무관하게비규범적인성적지향이나성별정체성을타고났다고인식하는사람들은동정을하기도하지만, 스스로그러한삶의양식을선택하고성적으로 타락 했다고믿는사람들은성소수자를수치스럽고혐오스러운집단이라고비난하기도한다. 4) 따라서섹슈얼리티를둘러싸고장애인을차별하는방식은능력에따른체계적인배제와주체성의무시, 실질적권한의박탈이라면성소수자의경우에는도덕적낙인이강하게작동하며스스로성소수자라는정체성을감추도록강제한다. 성소수자가자신이누구인지밝힐수없다는점은국민, 시민, 주민으로서성소수자가사회적지위를갖는것을불가능하게하고, 일상적인관계에서자신의정체성과성적인친밀성을갖는관계들을이해받고전인적인소통을할수있는가능성을차단한다. 따라서자신이성소수자임을커밍아웃하고, 자신이어떤 ( 성별 ) 정체성을가지고, 어떤상대와성적친밀성에기반한관계를맺는지를드러내는것은정치적인문제가된다. 또한장애인, 특히발달장애인은성적이지만자신의정체성이나욕구자체에도무지하고다루거나통제할수없다고보는인식은발달장애인이규범적이지않은성별표현이나성적지향을드러낼때, 그것을 여전히미숙함 의증거로채택될뿐, 정체성으로인정되는것은더욱어렵다. 5) 4) 성적지향을타고나는지, 선택하는것인지는여전히논쟁적이다. 그러나타고나는가, 선택하는것인가가동성애나양성애라는성적지향을비정상화하는근거가되지는못한다. 이성애도그러한규정에서피해갈수없기때문이다. 분명한것은타인의강요로바뀔가능성은거의없으며그러한시도는인권침해를가져온다. 성적지향에대한유전학적논의를생물학적인결정론이아닌생물학적, 행동학적논의는다음을참조. 조안러프가든지음, 노복태옮김, 진화의무지개, 뿌리와이파리, 2010. 5) 모든발달장애인은이성애적이라는것이다 (Corbett et al., 1989). 그러나 10% 또는그미만의발달장애인을포함한북미사람들이동성애적경향이있다 (Cole & Cole, 1993). Hingsburger (1993) 는동성애적성향을가진발달장애인이접하는 소수중의소수 의문제들에대해논한적이있다. Coleman 과 Murphy(1980) 는발달장애인기관에직원들을대상으로조사한바가있다. 그들의연구에의하면직원들이성교육을높이평가하고 (75%), 자위행위를인정하면서도 (73%), 이성간의애무 (42%) 와성관계 (32%), 동성애행위 (23%) 에대해서는덜용납하는것으로조사됐다., Dorothy M. Griffiths 외편, 전현일 ; 이인영역, 윤리적딜레마 : 성과발달장애,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2008. p29.

20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탈성애화와과잉성애화 섹슈얼리티를둘러싼차별과낙인은장애인과성소수자에게다르게작동되어왔다. 장애인의경우성적주체성이없거나발휘하기힘든조건을가졌다고전제하고, 특히장애여성에게는섹슈얼리티를차단하는 보호 가최선이라고여겨왔다. 성폭력의대상이될때는보호하지만, 성적실천이나재생산권리를존중받고자할때도차단이라는 보호 가최선이라고주장되어왔다. 물론이러한 보호 는언제나실패해왔다. 한편장애남성의경우는성적권리를주장하기위해서종종성차별적논리나구조를활용하기도한다. 남성으로대접받기위해서여성과의섹스가자아존중감에필요하며, 남편으로대접받기위해서아내를필요로하며, 때로는성을구매할수있는능력을보조하라고국가에요구하기도하였다. 장애인은타인에게성적대상, 성적상대가될수없다는강력한전제나성적폭력의피해자라는고정관념이큰좌절감을가져온다. 그에반해성소수자의경우, 특히남성동성애자 / 양성애자의경우는과잉성애화라는낙인을받는다. 소위 문란하다 는남성동성애자의경우는생식과관련없는, 애널을이용한, 익명의상대와섹스를한다는것이다. 그런데이러한낙인은남성동성애자들의이러한성적실천의양식이남성이기때문인지, 동성애자이기때문인지를설명하지못하며, 남성을다른남성이성적대상, 성적상대로삼을수있다는 공포 에기인하는바가크다. 엄밀히말해서성적인실천의양식은성적지향에따라나누어지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한편여성동성애자의경우위협적인존재라기보다는남성혐오자로보거나, 여성동성간의관계를불완전한성적관계로평가하고 병리적인우정 으로가치절하는인식이크다. 피해자와가해자 장애인을성적인무능력자혹은피해자로인식하는것은성적폭력을예방하도록돕기보다는오히려성적폭력을유지하는데강한영향을줄수있다. 성적폭력은신체적구조나능력의문제가아니라다른신체를가진이들을어떠한시선으로바라보고, 어떤방식으로장애를가진이들과관계맺는가가핵심이기때문이다. 특히나언어장애, 시청각장애, 발달장애등을가진장애인들은언어적 / 비언어적의

21 사소통을다른방식으로하기때문에그것을알아들을능력이없는비장애인들은 다름 을 취약함 으로만드는권력을행사하고그것을가장의도적이고잔인하게무시하고모욕, 착취하는방식인성적폭력을행사하는것이다. 이러한폭력은부부, 가족, 이웃안에서가장빈번하게발생한다. 이는현재의성차별적인문화속에서강화된다. 폭력을당하는장애인은그의성별과관련없이 여성화 된다. 이성혹은동성간의관계에서 여성화 된다는것은성적폭력의대상이된다는것을의미하며장애로인해 여성화 가내포하는취약함이더욱강화되는것이다. 한편발달장애인은자신의성적행동을통제할수없는 위험 한존재로다루어지는경우가많다. 적절한장소에서, 적절한횟수로자위를할수있는지, 상대에게자신의성적욕구를표현할때상대방의의사를적절하게파악하고동의를구할능력이있는지를의심받는다. 발달장애인을위한교육과적절한의사소통훈련의필요성에대해긍정하는관점은당연시되고있지만발달장애인의성적욕구와실천을다른가치와모순되거나다른가치를위해서희생할수있다고보는관점은여전히존재한다. 이러한관점은발달장애인에대한이해의방식이기도하지만섹슈얼리티에대한특정한관점에서기인하는것이기도하다. 한편성소수자는성적가해자라는낙인을받는다. 특히남성동성애자가다른남성을 여성화 할수있다는두려움이다. 동성애혐오증을어떤이는 남성이여성을대하는방식으로, 어떤남성이다른남성을그렇게대하는것에대한두려움 이라고정의한다. 이러한관계는단지생각지못한성적실천을경험하는것에서끝나지않고, 자신의남성정체성을위협하고, 남성으로서가지는사회적지위를박탈할것에대한비합리적인공포이다. 섹슈얼리티가핵심적인정체성이나성별에대한정체감, 사회적지위와관련되는이유이다. 그러나여성적인성별표현을하는남성동성애자를비롯한대부분의성소수자는학교, 군대, 직장등집단생활을하는곳에서성적인가해자가되기어렵다. 성소수자라는것을밝히는것자체가차별로이어질수있는상황에서성적으로적극적인행위를하거나, 폭력의가해자가되는것은더욱어렵기때문이다. 실제로군대에서동성간성폭력의가해자의대부분은이성애자남성이라는조사결과를통해확인할수있다. 6) 질병화, 질병의전파자와우생학 6) 국가인권위원회, 군대내동성간성폭력실태조사, ( 연구수행기관 : 한국성폭력상담소 ), 2004 참조.

22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장애인운동은장애를병리화하는것에맞서서장애를고쳐야할문제적인질병이아니라신체적인조건으로긍정하고, 장애를가지고살아가면서만나는사회적인장벽을제거하기위해서애쓰고있다. 장애를병리화하는것은장애에대한진단, 처치, 관리를의사를비롯한전문가에게주도권을주고, 의학적인모델에따라손상의정도로장애인을분류하고, 가능하면 정상인 에가깝게재활하고자하는결과를가져온다고보기때문이다. 이는의료의역할을평가와수정하는결정권을행사하는제도가아니라장애인의건강증진의관점에서지원하는역할을부여하고자하는것과관련이된다. 동성애가미국정신의학회에서작성한정신질환목록에서제외된것이 30년전이지만여전히동성애의원인을병리학적관점에서밝히려는시도는끝나지않았고, 트랜스젠더를성주체성장애 7) 로규정하는의료적모델은국내에여전하다. 8) 의료적인모델에서트랜스젠더는정신적으로자신의성별정체성에혼란을느끼는사람이며, 정신과진료를통해서일정기간치료를시도해도나아지지않을때, 호르몬요법이나외과적수술을통해서자신이인식하는성별에맞게신체를전환하는사람들이다. 그러나많은트랜스젠더는자신이성주체성장애라는정신장애를가지고있다고여기지않는다. 정말혼란스러워하는것은태어날때와다른성별정체성을가지고있는사람들을보는타인과사회인것이다. 물론트랜스젠더는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살아가기위해서의료적조치를받기도하다. 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살아가기위해서, 자신이느끼는신체에대한불편함을해소하기위해서, 타인에게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인식하도록하기위해서, 의료적인조치를필요로한다. 그러나모든트랜스젠더가똑같은방법과정도로의료적조치를원하거나실행하는것은아니다. 자신에게필요하고, 자신의신체적, 정신적건강을증진시키는방법으로할수있도록선택해야하고, 의료인과기관은그것을지지하고지원할수있어야한다. 또한현재한국의료계에서동성애를정신질환으로보는것은아니지만, 민간차원에서는동성애를치유해야할정신질환이나성중독으로보고, 7) 성주체성장애는임상적인의미로고통을받거나사회적, 직업적, 다른중요한영역안에서기능적손상때문에강하고지속적인젠더교차정체성을갖거나그의섹스나섹스에대한젠더규범안에서부적절함에대한지속적인불편감을느끼는것을말함. - Standards of Care for the Health of Transsexual, Transgender, and Gender Nonconforming People (7version), World Professional Association for Transgender Health(WPATH) 발간. 8) 국제질병분류체계상의정신장애진단및통계편람 (DSM-V) 에서성주체성장애 (gender identity disorder) 를성별위화감 (gender dysphoria) 으로변경함. http://www.dsm5.org/pages/default.aspx

23 상담이나정신과적치료를통해서치료해야한다고주장하는개신교계집단이있 다. 따라서의학을둘러싼담론과실천은모두과학적이거나중립적인것은아니 며, 때로장애인이나성소수자를지원하고자하는기관에서내담자를의학이나과 학의이름으로행해지는반인권적상황에처하도록만들기도한다. 장애와성적지향, 성별정체성을탈병리화하는것은섹슈얼리티에대한이해에 따른것이다. 이는특히우생학과관련이된다. 9) 많은유형의장애들이근거없는 믿음으로인해장애여성들이임신과출산의과정에서두려움이나죄책감을느끼거 나재생산권리를박탈당하거나포기한다. 언뜻 유전과학 처럼보이는이러한문제 들은비과학적인 전염의은유 일뿐이다. 장애를잘못된것, 고쳐야할것, 죄나 업보로보는인식들은잘못된상황, 고쳐야할상황, 죄나업보에기인한것으로 보는상황에장애를통해서설명하는방식을통해서확인할수있다. 한편으로는 장애여성의성적건강은모성권으로동일시하는경향이있다. 그러나장애여성은 신체적, 정신적제한점으로인해서 부적합한 어머니라는평가를받으며, 어머니가 되지않겠다고선택하는것은주체적인선택이라기보다는체념이나포기로읽힌다. 이러한상황에서장애여성에게임신과출산을결정할권리가있다고평가하는것 은불가능하다. 또한성적지향과성별정체성의특정한방식은전염이나중독으로상상되고, 따 라서성소수자에대한혐오감을표출하는사람들은공공장소나미디어에서성소수 자들이재현되거나드러나는것을반대한다. 그런데규범적인성적지향과성별정 체성은언제나흘러넘치고장려되고광고되고있음에도불구하고, 특정한방식의 그것들은금지되어야한다는논리는설득력을얻기어렵다. 인생은아름다워를보 고게이가된내아들에이즈걸려죽으면 SBS 가책임져라 와같은광고 10) 를보고 사람들은 드라마보고게이가되면카이스트보면카이스트학생이되는것이냐 와 같은말로조롱했지만, 그런식으로전염이되지않는성질의문제라는것뿐만아 니라설사영향이있다고해도, 나쁜영향이라고보는것에대해서도이견이있다. 이런상황에서장애를가진게이나레즈비언, 트랜스젠더에게재생산과관련된결 9) 1890~1940 년대가장영향력있었던우생학은범죄자, 정신이상자, 정신박약자, 질병자등사회적능력을떨어트리는사회적부적응자가사회혼란의원인이라고보고우생학적인방식으로이를개선하려고했다. 또한우생학의선구자인골턴은알코올중독, 성적방종, 빈곤, 폭력성범죄, 사기등과같은행동적특성도유전되는것으로판단하고재생산권리를제한해야한다고주장했다. 김호연, 미국우생학운동의재검토, 1890 년대 -1940 년대, 미국사연구 26 집, 2007. 10) 2010 년 9 월 29 일조선일보 35 면하단광고.

24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정권, 성적지향에따른차별없이평등한성적권리가존중되고있다고볼수없을것이다. 11) 20세기초반의우생학은장애인과동성애자를 줄이기 위한프로젝트로활용되었으며, 우생학의영향아래장애인과동성애자등은범죄화가되었다. 이에따라국가에의한강제불임수술을시행하기도했다. 현재남아있는강제불임시술은트랜스젠더에게남아있다. 트랜스젠더가자신이인식하는성별로바꾸려면생식능력제거수술을해야만한다. 소위아버지가임신을하거나, 어머니가정자를제공하는혼란을막아야한다고하기때문이다. 그러나이문제는간단하지않다. 사회적으로혼란스러움을막겠다는것이한사람의신체에침습적인수술을정당화하며신체의온전성을해치는것이수용되는시대는지났다. 따라서특정한방식의성적지향과성별정체성을탈병리화하는것은단지성소수자를 정상화 하거나일부의비정상적행위들을정상범주에포함시켜주는것이아니라섹슈얼리티의어떤부분을질병으로보는지, 그리고그러한인식이어떻게변화할수있는가를보여주는과정이다. 섹슈얼리티와권리 WHO는 1975년성적건강을세가지구성요소로정의내린다. 첫째, 사회와개인적윤리에부합된성과생식행위를즐기고자제할수있는능력, 둘째, 성적반응을억제하고성관계에부정적영향을주는공포, 수치심, 죄책감, 그릇된이해를받지않는것, 셋째, 성이나생식기능에지장을줄수있는신체적결함, 질병, 결핍이없는것이라고한다. 그러나 윤리에부합된성, 신체적결함, 질병, 결핍이없는것 등의문구들은 윤리 에대한규정, 신체적결합이나질병, 결핍이장애와어떤관련이있는지등에대한충분한고려가있었다고보기어렵다. 대한성학회는 1999년홍콩선언에서다음과같이밝힌다. 성은인간실존에있어 11) 생산적인 남성 역할과보살피는 여성 역할에서모두벗어나있는장애여성은이중억압을경험하고, 어떤면에서전통적이지않아도될 자유 가있다. 그러나그들이전통적이지못한역할을구하려고할때, 예컨대직업을가지려하거나비혼모가되려하거나레즈비언이되거나, 정치적인영역에진입하려고할때, 그러한결정들은선호하기보다는오류로여겨진다. Disabled Lesbians: Challenging Monocutural Constructs, Corbett Joan O Toole, Women with Physical Disability.

25 불가분의요소이다. 이러한성이완전히발달하기위해서는인간의기본적인욕구인접촉의욕망, 밀접함, 마음의표현, 쾌락, 온유함과사랑들이만족되어야한다. 성은개인과사회구조간의상호관계에서이루어진다. 완전한성의발달은개인, 대인관계, 사회의건강에필수적인것이다. 성적권리는천부적인자유, 존엄, 그리고모든인간사회의평등에기초하는어디에서나인정되는인권이다. 건강이인간의기본권이므로성적건강도또한기본권이어야한다. 인간과사회가건강한성을발전해나가기위해서는아래와같은성적권리가모든사회에서갖은수단을동원해서인정되고, 도모되고, 존중되고, 보호되어야한다. 성적건강이란이러한성적권리를인정하고, 존중하고, 실행할수있는분위기가되어있을때이루어지는것이다. 성적권리를인권이자건강권리의차원으로놓기위한의식적인노력이보이는서문이지만, 그것을강조하다보니모든사람에게성이기본적인욕구로서동일하게전제되는부분이나애정이결핍된성행동이성적다양성에들어갈수있는지없는지등여전히논쟁적인부분들이있다. 또한이러한권리들이누구를향해있는가, 이권리를침해하는사람은누구이고, 이권리를보호하기위해서개인과사회와국가적차원에서는무엇을해야하는지논의가필요하다. 성적인건강을해치거나침해하는것으로부터보호받을권리는명확하지만, 사랑받을권리가어떤권리인지, 누구를향한것인지는명확하지않다. 일부장애남성은자신의성향유권을위해서국가에게성구매를허용하라는요구를한다. 12) 왜장애남성의성적건강증진이성구매의방식으로이루어져야하는지, 그것을왜국가가보장해야하는지, 성을판매하는사람들은단지상업적인목적인지, 장애인의성적건강을증진시키는공공적역할을하는사람으로참여하는것인지모호하다. 성소수자의성적권리는어떠한가? 성소수자를혐오하는이들은공공연하게성소수자의존재를, 특히나성소수자의성적행동과관련된표현들을드러내지말것을요구한다. 보고싶지않음, 청소년에게성소수자로부터보호받아야함을권리로내세우는것은누구의성적건강을보호하는것인가.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현재의구도에서어떤사람의권리를선택적으로인정하는것이아니라여전히논쟁적이고비과학적미신과종교적신념, 성자체에대한혐오와두려움을극복할수있는방안이필요하다. 장애인의성이두려운이유 12) 쟁점에관한자세한논의는다음을참고. 이진희, 성적욕망의조건과서비스, 장애여성운동 15 년동안의사고, 장애여성공감, 2013.

26 제 15 회성재활세미나 는장애인에대해서무지하기때문이다. 성소수자또한마찬가지이다. 성적권리 와건강을증진하는방법은무엇보다당사자들의의사가전달될수있는통로를확 보하는것에서시작한다. 나가며 위의논의를통해서장애인과성소수자의섹슈얼리티에관해몇가지쟁점이나주제를논의하였다. 장애인과성소수자는사회적인차별과낙인을받는공통적인소수자집단이지만, 섹슈얼리티와관련해필요한사회적지원이나변화해야하는지점은상당히다르다. 트랜스젠더나간성의경우생식능력제거수술이나성기성형수술, 타고난신체적조건등으로인해생식능력이나성적기관의기능이없거나다를수있어서관련된의료인을비롯한전문가들의도움이나지원이필요할수있고, 트랜스젠더가아닌성소수자의경우차별과낙인의내면화나외부적영향으로인해파트너관계나성적실천에관한심리적인상담이나지원을필요로할수있다. 특히나이러한성소수자가장애를가지고있을경우스스로존중감이나정체성에대한긍정적인인식을가질수있는자원이부족할가능성이많다. 장애를가진성소수자는성소수자가그러한것처럼자신의존재를드러내는것이성소수자집단내외부적으로필요하다. 이를통해 1. 이성애자를전제로한장애인의성적권리, 재생산권리보장모델에대한제고 2. 발달장애인이나정신장애인의성정체성고민을장애탓으로돌리고무시하거나왜곡하지않는것 3. 성소수자의경험과장애인의성적경험을교류함으로써섹슈얼리티를둘러싼정상성, 규범, 권력에주목하고평등과인권을향하는방법을고민하는것 4. 자신의경험을포함한섹슈얼리티자체에대한사유와해석을끊임없이하는것등의과제를생각해볼수있다. 우리가누군가의경험을듣고, 함께해석하고, 방법을찾아가기위해서우리가현재어떤위치에서있는지, 현재의위치는어떻게만들어졌는지, 현재의위치에서누가누락되고정당하지못한평가를받고있는지끊임없이질문하지않는다면그것은영원히미지의공포로남아있을수밖에없다. 특히나섹슈얼리티는사회적이면서도개인적이고, 미세한권력이작동하면서도내밀한욕구와열망이공존하는영역이기때문에섹슈얼리티를 다룰수있는 능력은자연스럽게주어지지않는다.